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웹디자인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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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1. 기계화와 대량생산에 의한 생활용품의 품질 저하에 반대하여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연국에서 일어난 수공업 부흥운동은?

  1. 독일공작연맹운동
  2. 미술공예운동
  3. 미래파운동
  4. 바우하우스
(정답률: 89%)
  • 미술공예운동은 기계화와 대량생산에 의한 생활용품의 품질 저하에 반대하여 수공업 부흥을 목표로 한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연국에서 일어났으며, 수공예품의 디자인과 생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수공예품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 수공예품의 디자인과 생산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수공예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등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미술공예운동은 수공업 부흥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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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의 조건 중 의자를 디자인할 경우, 사용자의 신체치수와 생김새, 체중이나 감촉에 대한 재료와 구조의 상태가 적합한지 등을 고려하는 것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합목적성
  4. 경제성
(정답률: 94%)
  • 의자를 디자인할 경우, 사용자의 신체적인 요구사항과 함께 기능적인 요구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합목적성입니다. 따라서 의자를 디자인할 때는 사용자의 신체적인 특성과 함께 기능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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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시각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 효과를 주는 것은?

  1. 대비
  2. 변칙
  3. 통일
  4. 반복
(정답률: 67%)
  • 대비는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시각적인 강약에 따라 형의 감정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배경에 밝은 색상을 사용하면 대비가 생겨 더욱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비는 서로 다른 것들을 비교하여 강조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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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그래픽 심벌(Symbol)이 가져야 할 조건으로 거리가 먼것은?

  1. 대중적이고 사용의 편리성
  2. 구성의 간결성
  3. 세련된 디자인
  4. 디자인이 모호성
(정답률: 89%)
  • 디자인이 모호성은 그래픽 심벌이 가져야 할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그래픽 심벌이 목적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해석이 모호하거나 혼란스러운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그래픽 심벌은 명확하고 간결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대중적이고 사용의 편리성, 구성의 간결성, 세련된 디자인은 모두 그래픽 심벌이 가져야 할 조건으로 중요하지만, 디자인이 모호성은 그래픽 심벌의 가장 큰 결함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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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중 색의 수축, 팽창의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1. 색약
  2. 명도
  3. 잔상
  4. 중량
(정답률: 85%)
  • 색의 수축과 팽창은 색의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은 밝고 선명해지며, 명도가 낮을수록 어두워지고 탁해집니다. 따라서 명도가 색의 크기와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색의 수축과 팽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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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빨간색이 가장 선명하고 뚜렷해 보일 수 있는 배경은?

  1. 주황
  2. 노랑
  3. 회색
  4. 보라
(정답률: 80%)
  • 빨간색과 대비가 큰 색상은 주황과 노랑이지만, 이 두 색상은 빨간색과 혼합되어 더욱 뚜렷하지 않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회색은 빨간색과 대비가 크면서도 너무 진하지 않아 빨간색이 가장 선명하고 뚜렷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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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중 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폭은 있으나 길이가 없다.
  2.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룬다
  3.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다.
  4.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정답률: 81%)
  • "폭은 있으나 길이가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면은 폭과 길이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폭은 면의 가로 길이를, 길이는 면의 세로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면은 폭과 길이를 모두 가지고 있다."라는 설명이 옳습니다.

    "폭은 있으나 길이가 없다."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선에 대한 설명으로 사용됩니다. 선은 길이가 있지만 폭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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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자인의 기본 요소중 형과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본 형태에는 점, 선, 면, 입체가 있다.
  2. 형태는 일정한 크기, 색채, 질감을 가진다.
  3. 형에는 현실적인 형과 이념적인 형이 있다.
  4. 이념적 형은 그 자체만으로 조형이 될수 있다.
(정답률: 77%)
  • 이념적 형은 그 자체만으로 조형이 될 수 없다. 이념적 형은 개념적인 것으로, 형태를 구체화시키기 위해서는 실제적인 형태로 변환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유, 평화, 사랑 등은 이념적 형이지만, 이것들을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디자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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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채도가 낮아지는 혼합을 무엇이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병치 혼합
  2. 가법 혼합
  3. 회전 혼합
  4. 감법 혼합
(정답률: 71%)
  •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채도가 낮아지는 혼합을 감법 혼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색상을 혼합할 때, 빛의 파장이 서로 상쇄되어 색이 어두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법 혼합은 색의 밝기와 명도는 유지하면서 채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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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하학적 도형이 실측한 크기나 형과는 다르게 지각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리듬
  2. 반복
  3. 강조
  4. 착시
(정답률: 91%)
  • 기하학적 도형이 실제 크기나 형과는 다르게 지각되는 현상을 착시라고 합니다. 이는 우리 뇌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발생하는데, 때로는 도형의 선이나 각도가 왜곡되어 보이거나, 크기가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착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현상 중 하나이며, 예술 작품이나 디자인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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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눈의 망막부위의 같은 곳에 동시적 또는 계시적으로 두 종류 이상의 색 자극이 주어져 특정한 색체감각을 일으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감법혼색
  2. 가법혼색
  3. 보색혼색
  4. 중간혼색
(정답률: 53%)
  • 이것은 "가법혼색"입니다. 이것은 눈의 망막에서 빨강, 초록, 파랑과 같은 색상을 감지하는 세 가지 종류의 감각 세포가 동시에 활성화되어 특정한 색체감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색상의 조합은 더 밝고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이 함께 활성화되면 노란색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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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검정종이 위에 노랑과 파랑을 나열하여 일정한 거리에서 보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노랑이 파랑보다 가깝게 보인다.
  2. 파랑이 노랑보다 가깝게 보인다.
  3. 노랑을 후퇴색이라 한다.
  4. 파란을 진출색이라 한다.
(정답률: 91%)
  • 노랑과 파랑은 대비색이므로, 일정한 거리에서 보았을 때 눈에 인식되는 거리가 다릅니다. 파랑은 먼 거리에서 더 인식되고, 노랑은 가까운 거리에서 더 인식됩니다. 따라서 노랑이 파랑보다 가깝게 보인다는 것은, 노랑이 파랑보다 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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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안에 알맞은 용어는?

  1. 감마선
  2. 적외선
  3. 자외선
  4. 가시광선
(정답률: 92%)
  • 이미지에서 보이는 빛의 색깔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남색, 보라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색깔은 가시광선의 일부분으로, 다른 선들은 보이지 않는 영역에 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시광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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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망막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관계없이 그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운동시
  2. 형태시
  3. 항상성
  4. 지각성
(정답률: 72%)
  • 항상성은 망막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관계없이 그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어떤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우리는 그것의 형태나 위치가 변화하더라도 그것을 항상 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물을 인식하고 구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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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색료의 3원색으로 옳은 것은?

  1. 자주(Magenta), 노랑(Yellow), 청록(Cyan)
  2. 빨강(Red), 파랑(Blue), 노랑(Yellow)
  3. 청록(Cyan), 녹색(Green), 파랑(Blue)
  4. 파랑(Blue), 빨강(Red), 녹색(Green)
(정답률: 72%)
  • 색은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RGB)과 색소의 3원색인 청록, 자주, 노랑(CMY)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색을 혼합할 때는 RGB는 혼합할수록 밝아지고, CMY는 혼합할수록 어두워집니다. 따라서, 인쇄물 등에서는 CMY를 사용하여 색을 혼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은 자주, 노랑, 청록입니다. 이유는 CMY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검정색이 불완전하고 회색조가 나타나기 때문에 검정색을 만들기 위해 자주, 노랑, 청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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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디자인의 조형 원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조화
  2. 형태
  3. 균형
  4. 율동
(정답률: 62%)
  • 디자인의 조형 원리 중 "형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형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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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과 같이 문자를 대신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한 그림문자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캐릭터
  2. 픽토그램
  3. 로고타입
  4. 일러스트레이션
(정답률: 89%)
  • 이미지가 실제 물체나 개념을 대신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며, 간단하고 직관적인 형태로 표현된 것이 픽토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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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예로부터 전해 내려와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색 하나하나의 색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일반색명
  2. 계통생명
  3. 관용색명
  4. 특정색명
(정답률: 84%)
  • 예로부터 전해 내려와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색 하나하나의 색명을 관용색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특정한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상에 대한 관습적인 명칭으로서,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기 쉽도록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색"이라는 일반색명 대신에 "진홍색"이라는 관용색명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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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저드(D.B.judd)의 "색체 조화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질서의 원리
  2. 모호성의 원리
  3. 친근성의 원리
  4. 유사성의 원리
(정답률: 78%)
  • "모호성의 원리"는 저드의 "색체 조화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보의 불확실성과 모호성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저드의 접근 방식과는 다른 철학적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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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위색의 영향으로 오히려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동화 현상
  2. 명시 현상
  3. 색의 수축현상
  4. 중량 현상
(정답률: 88%)
  •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해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을 동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주변 색이 주요 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을 때, 빨간색이 주변의 주황색에 영향을 받아 더 주황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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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IPv6 주소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64Bit의 확장된 주소 공간을 제공한다.
  2.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에 오버플로우 현상을 제거하여 라우팅 능력을 개선한다.
  3. IPSEC를 통하여 보안의 취약점을 찾아낼 수 있다.
  4. QoS(Quality of Service) 제어기능을 지원한다.
(정답률: 70%)
  • IPv6는 64비트의 확장된 주소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아닙니다. 이는 IPv4의 32비트 주소 공간 한계를 극복하고 더 많은 주소를 할당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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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웹 페이지 제작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5-1-3-2-4-6
  2. 5-3-1-2-4-6
  3. 3-1-5-2-4-6
  4. 3-5-1-2-4-6
(정답률: 56%)
  • 3-1-5-2-4-6 순서가 올바른 웹 페이지 제작과정입니다.

    1. 기획: 웹 페이지를 제작하기 전에 목적과 대상을 정하고, 디자인과 기능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기획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3)
    2. 디자인: 기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구성합니다. (1)
    3. 마크업: 디자인을 HTML, CSS 등의 코드로 변환합니다. (5)
    4. 프로그래밍: 마크업된 코드에 동적인 기능을 추가합니다. (2)
    5. 테스트: 제작된 웹 페이지를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하여 오류를 찾고 수정합니다. (4)
    6. 배포: 테스트를 마친 웹 페이지를 서버에 업로드하여 공개합니다. (6)

    따라서, 3-1-5-2-4-6 순서가 올바른 웹 페이지 제작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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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GTLD(Generic Top - Lovel Domain)에 속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org
  2. com
  3. edu
  4. int
(정답률: 62%)
  • "int"는 GTLD(Generic Top-Level Domain)에 속하지 않습니다. GTLD는 일반적인 상위 도메인을 의미하며, "org", "com", "edu"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int"는 국제 기구를 위한 도메인으로, GTLD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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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네트워크 통신망은?

  1. LAN
  2. MAN
  3. WAN
  4. VAN
(정답률: 89%)
  • 이 네트워크 통신망은 지리적으로 제한된 작은 지역 내에서 컴퓨터와 기타 장치들이 서로 통신할 수 있는 로컬 영역 네트워크(L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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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터넷에서 음성 및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다운로드 하여 실행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1. Streaming 기술
  2. Water Mark 기술
  3. DRM 기술
  4. Compression 기술
(정답률: 85%)
  • Streaming 기술은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실행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콘텐츠를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전송하고, 이를 받은 장치에서 바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즉시 시청이 가능하며,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불편함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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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타일시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문서만 수정해도 한꺼번에 여러 페이지의 외형과 형식을 수정할 수 있다.
  2. 스타일시트를 이용하면 글꼴, 색상, 크기, 정렬방식 등을 미리 지정하여 두고 필요한 곳에 적용할 수 있다.
  3. 같은 스타일시트를 사용하는 문서에는 문서들의 일관성을 쉽게 유지할 수 있다.
  4. 웹페이지의 레이아웃 편집을 강화하여 브라우저나 플랫폼의 종류에 많은 제한이 따른다.
(정답률: 78%)
  • "웹페이지의 레이아웃 편집을 강화하여 브라우저나 플랫폼의 종류에 많은 제한이 따른다."는 스타일시트에 대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스타일시트는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의 디자인과 스타일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수정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브라우저나 플랫폼의 종류에 따라 스타일시트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지만, 이는 스타일시트가 아닌 브라우저나 플랫폼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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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검색 사이트 중 기존의 메타 태그에만 의존하지 않고 페이지 랭크 기법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의 순위를 정하는 검색 사이트는?

  1. 구글
  2. 야후
  3. 알타비스타
  4. 라이코스
(정답률: 70%)
  • 구글은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검색 결과를 정렬합니다. 이 알고리즘은 해당 페이지의 인바운드 링크 수와 링크의 품질 등을 고려하여 페이지의 중요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구글은 메타 태그뿐만 아니라 페이지의 실제 내용과 링크 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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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웹브라우저 상에서 표시하고 있는 문서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location 객체의 속성이 아닌것은?

  1. length
  2. pathname
  3. href
  4. hostname
(정답률: 51%)
  • location 객체의 속성 중 length는 해당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의 개수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문서의 위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lengt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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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메일 서비스에 연관된 프로토콜(Protocol)이 아닌 것은?

  1. IMAP
  2. NNTP
  3. POP3
  4. SMTP
(정답률: 71%)
  • NNTP는 전자메일 서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프로토콜입니다. NNTP는 Usenet 뉴스 그룹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이메일과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IMAP, POP3, SMTP는 모두 전자메일 서비스와 관련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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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네트워크 토폴리지(topology)는?

  1. 링 토폴리지
  2. 버스 토폴리지
  3. 스타 토폴리지
  4. 트리 토폴리지
(정답률: 59%)
  • 위 그림은 링 토폴리지(topology)입니다. 이는 모든 노드가 일렬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마지막 노드와 첫 번째 노드가 연결되어 링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한 방향으로만 흐르며, 중간에 어떤 노드가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가 마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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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바 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웹 문서 안에 포함되어 소스 코드가 공개되고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실행된다.
  2. 프로그래머가 브라우저의 특성과 상태를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3. 클라이언트에서 바로 해석 가능하다.
  4. 절차 지향(Procedure-Oriented) 언어이다.
(정답률: 65%)
  • 정답은 "절차 지향(Procedure-Oriented) 언어이다."입니다. 이유는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OOP는 절차 지향과는 다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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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 CSS
  2. CGI
  3. DHTML
  4. XML
(정답률: 80%)
  • 위의 그림은 HTML, CSS, JavaScript, 그리고 XML을 이용하여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DHTML은 HTML과 JavaScript를 이용하여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HTM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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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언어는?

  1. HTML
  2. C언어
  3. Pascal
  4. Fortran
(정답률: 90%)
  • 이미지 소스코드에서 "img src"와 같이 HTML 태그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은 "HTM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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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중 자바 스크립트의 함수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function이라는 키워드를 먼저 쓰고 뒤에 함수명과 매개변수를 기재한다.
  2. 함수 이름은 변수 이름과 동일한 방법으로 지정한다.
  3. 매개변수의 수에는 상관없고 각 매개변수는 /(Slash)로 구분한다.
  4. 함수 정의시 <HEAD>...</HEAD> 태그 사이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정답률: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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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HTML 태그에서 ALT 옵션에 대해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추가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 옵션이다.
  2. 키보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 옵션이다.
  3. 예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 옵션이다.
  4. 웹 브라우저에서 그림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그림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도록 하는 옵션이다.
(정답률: 66%)
  • ALT 옵션은 웹 브라우저에서 그림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그림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도록 하는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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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자바스크립트의 변수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_java
  2. return
  3. Hello2
  4. BasiC
(정답률: 53%)
  • "return"은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미 예약어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변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return"은 함수에서 값을 반환할 때 사용되는 예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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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웹 브라우저(Web Browser)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Mosaic
  2. Opera
  3. Leno
  4. Internet Explorer
(정답률: 76%)
  • "Leno"는 웹 브라우저의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Leno"가 웹 브라우저가 아닌, "Lenovo"의 오타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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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인터넷 상에서 처음 실용화시킨 프로그램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웹브라우저의 모태라고 할수 있는 것은?

  1. Netscape
  2. Explorer
  3. Mosaic
  4. Hot Java
(정답률: 61%)
  • Mosaic은 1993년에 개발된 최초의 그래픽 웹 브라우저로,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인터넷 상에서 처음 실용화시켰습니다. 이후 Mosaic의 개발자들이 Netscape를 창업하면서, Netscape Navigator가 Mosaic을 대체하게 되었고, 이후에는 Internet Explorer와 경쟁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Mosaic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웹브라우저의 모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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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중 정보 검색 연산자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AND : 연산자 좌우 검색어 중 하나라도 들어 있는 자료를 찾는다.
  2. OR : 연산자 앞 쪽의 검색어는 포함, 뒤 쪽 검색언느 미포함 자료를 찾는다.
  3. 구절검색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순서대로 연속해서 나오는 것을 찾는다.
  4. NOT : 연산자 좌우의 검색어를 모두 만족시키는 자료를 찾는다.
(정답률: 67%)
  • 구절검색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순서대로 연속해서 나오는 것을 찾는 연산자입니다. 즉, 검색어가 "apple pie"인 경우 "apple pie"라는 구절이 순서대로 나오는 자료를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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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터넷 이용시 접속하고 하는 URL을 정확히 입력하였지만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IP 주소를 입력하면 접속이 되는 경우 클라이언트 측에서 찾을 수 있는 원인은?

  1. IP 주소를 할당받지 못한 경우
  2. Proxy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3. FTP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4. DNS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정답률: 59%)
  • DNS 서버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DNS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클라이언트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IP 주소를 입력하면 접속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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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인터넷상에서 이미지 파일포맷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며 압축률이 높고, 최대 256 컬러까지 지원하는 비트맵 형식의 파일 확장자는?

  1. GIF
  2. PSD
  3. PNG
  4. BMP
(정답률: 75%)
  • GIF는 압축률이 높고 최대 256 컬러까지 지원하는 비트맵 형식의 파일 포맷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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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네비게이션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일관성 있는 네비게이션을 만들어야 한다.
  2. 로딩 속도가 빨라야 한다.
  3. 한꺼번에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메뉴는 많을수록 좋다.
  4. 링크가 끊어진 페이지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90%)
  • 다른 항목들은 네비게이션의 기능과 관련된 것이지만, "한꺼번에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메뉴는 많을수록 좋다."는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것입니다. 사용자는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싶어합니다. 메뉴가 많을수록 사용자는 더 많은 선택지를 가지고 있으며,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뉴가 많을수록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고, 전체적인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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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erif
  2. Line-spacing
  3. Letter-spacing
  4. Dithering
(정답률: 69%)
  • 답은 "Dithering"입니다.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는 글꼴, 크기, 색상, 줄 간격, 문자 간격 등이 있습니다.

    "Dithering"은 이미지 처리 기술 중 하나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들의 색상을 조절하여 색상의 변화를 부드럽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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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동영상 편집에 가장 적당한 프로그램은?

  1. 퀵 익스프레스(Quark Express)
  2.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3. 포토샵(Photoshop)
  4. 프리미어(Premiere)
(정답률: 81%)
  • 프리미어는 비디오 편집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비디오 파일 형식을 지원하며, 영상 편집, 색 보정, 음향 편집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동영상 편집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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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웹페이지 제작시 제안서에 포함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젝트의 개요 및 목적
  2. 차별화 전략 및 제작 일정
  3. 팀 구성 및 예산
  4. 구조설계 및 네비게이션 디자인
(정답률: 64%)
  • 구조설계 및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제안서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적인 내용이지만, 옳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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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종류는?

  1. 컷 아웃 애니메이션
  2.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3. 투광 애니메이션
  4. 고우모션 애니메이션
(정답률: 84%)
  • 위 그림은 컷 아웃 애니메이션의 예시입니다. 컷 아웃 애니메이션은 종이나 카드 등을 잘라서 만든 캐릭터를 조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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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웹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 타사의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해당 분야의 인터넷 시장을 파악한다.
  2. 경쟁 사이트들을 분석하여 자신의 사이트 경쟁력을 제고 한다.
  3. 인터넷 시장의 흐름을 이해한다.
  4. 웹 사이트에 사용할 이미지를 얻는다.
(정답률: 86%)
  • 웹 사이트에 사용할 이미지를 얻는 것은 웹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분석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얻는 것은 디자인 단계에서 필요한 작업이며, 분석 단계에서는 해당 분야의 인터넷 시장을 파악하거나 경쟁 사이트를 분석하여 자신의 사이트 경쟁력을 제고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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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MYK 모드로 저장된 JPEG 파일을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으로 실행하였을 때 나타나는 결과로 옳은 것은?

  1. 이미지의 명도가 낮게 나타난다.
  2. 색상이 반대색이 나타난다.
  3. 원래 크기보다 크게 보인다.
  4. 이미지를 표시하지 못한다.
(정답률: 61%)
  • 정답: 이미지를 표시하지 못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은 CMYK 모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CMYK 모드로 저장된 JPEG 파일을 실행하면 이미지를 표시하지 못하고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RGB 모드로 저장하거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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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파일 압축 기법 중 문자의 발생 빈도에 따라 각 문자에 해당하는 비트 수를 차별화시켜 문자의 저장에 필요한 공간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1. 런 길이 인코딩(Run Length Encoding)
  2. 허프만 코딩(Huffman Coding)
  3. LZW(Lempel Ziv Welch)
  4. 단순압축기법(Simple Compression Techniques)
(정답률: 47%)
  • 허프만 코딩은 문자의 발생 빈도에 따라 각 문자에 해당하는 비트 수를 차별화시켜 문자의 저장에 필요한 공간을 감소시키는 파일 압축 기법입니다. 이는 빈도가 높은 문자일수록 짧은 비트 수로 표현되어 저장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허프만 코딩은 파일 압축 기법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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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 그래픽 역사 중 1980년대에 등장한 출력장치는?

  1. 래스터 스캔형 CRT
  2. 리플레시형 CRT
  3. X-Y 플로터
  4. 스토레이지형 CRT
(정답률: 51%)
  • 1980년대에 등장한 출력장치는 래스터 스캔형 CRT입니다. 이는 화면을 작은 점들로 구성하여 출력하는 방식으로, 화면을 가로 세로로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빛을 쏘아 화면을 출력합니다. 이 방식은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 모니터나 TV 등에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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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포괄적인 의미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술
  2.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신호를 전환하는 기술
  3.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 및 분산하는 기술
  4. 제작과정에 있어서 어떤 형태로든 컴퓨터가 사용되는 모든 이미지와 영상을 다루는 기술
(정답률: 83%)
  • 컴퓨터 그래픽스는 제작과정에 있어서 어떤 형태로든 컴퓨터가 사용되는 모든 이미지와 영상을 다루는 기술입니다. 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전환하는 기술이나 정보처리 및 분산하는 기술과는 구분됩니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디자인,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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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웹 디자인에 있어서 사이트맵(site map)이란 무엇인가?

  1. 문서파일을 제외한 모든 이미지파일 및 디렉토리 구조를 작성해 보여주는 문서이다.
  2. 텍스트파일을 제외한 모든 이미지파일 및 디렉토리 구조를 작성해 보여주는 문서이다.
  3. 이미지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의 리스트 및 디렉토리 구조를 작성해 보여주는 문서이다.
  4. 디렉토리 구조를 제외한 모든 파일의 리스트 및 구조를 작성해 보여주는 문서이다.
(정답률: 57%)
  • 사이트맵은 이미지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의 리스트 및 디렉토리 구조를 작성해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즉,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와 컨텐츠를 구조적으로 정리하여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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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웹 그래픽 제작 중 웹 버튼 제작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문자 버튼의 색상과 배경이 변한다.
  2. 애니메이션 효과로 움직이는 버튼을 제작한다.
  3. 모든 버튼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4. 흔들리는 이미지가 메뉴로 바뀐다.
(정답률: 71%)
  • 웹 버튼은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요소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모든 버튼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는 오히려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버튼이 사라지면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웹 버튼 제작에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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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웹 그래픽 제작에서 백그라운드 이미지 삽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줄무늬를 배경 이미지로 제작
  2. 도형을 이용한 패턴 제작
  3.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제작
  4. 동영상을 배경 이미지로 제작
(정답률: 89%)
  • 동영상을 배경 이미지로 제작하는 것은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늦추고,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부적절합니다. 또한, 동영상을 반복재생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고,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 그래픽 제작에서는 정적인 이미지나 패턴, 그라데이션 등을 활용하여 가벼운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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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웹 그래픽을 제작하기 위한 기준 작업 해상도는?

  1. 72dpi
  2. 75dpi
  3. 150dpi
  4. 300dpi
(정답률: 76%)
  • 웹 그래픽은 인터넷을 통해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이므로, 인쇄물과 달리 해상도가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해상도는 72dpi이기 때문에, 웹 그래픽의 해상도도 72dpi로 설정하여 최적의 화질과 용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72dp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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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다각형으로 표현된 물체표면에 요철 정보를 첨부하는 매핑 기법은?

  1. Bump Mapping
  2. Environment Mapping
  3. Color Mapping
  4. Motion Mapping
(정답률: 69%)
  • Bump Mapping은 다각형으로 표현된 물체표면에 요철 정보를 첨부하는 매핑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물체의 표면이 부드럽거나 울퉁불퉁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인 Environment Mapping은 주변 환경을 반사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기법이며, Color Mapping은 색상 정보를 매핑하는 기법, Motion Mapping은 움직임 정보를 매핑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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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웹 그래픽 디자인 제작기법에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단계를 순서적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이미지 구성 단계 → 도구 선택 단계 → 색상 선택 단계 → 이미지 표현 단계
  2. 이미지 구성 단계 → 이미지 표현 단계 → 색상 선택 단계 → 도구 선택 단계
  3. 이미지 구성 단계 → 이미지 표현 단계 → 도구 선택 단계 → 색상 선택 단계
  4. 이미지 구성 단계 → 색상 선택 단계 → 이미지 표현 단계 → 도구 선택 단계
(정답률: 77%)
  • 이미지를 표현하는 단계는 이미지 구성 단계, 도구 선택 단계, 색상 선택 단계, 이미지 표현 단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먼저 이미지를 구성하고, 필요한 도구를 선택한 후,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구성 단계 → 도구 선택 단계 → 색상 선택 단계 → 이미지 표현 단계"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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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리샘플링 알고리즘은?

  1. Bilinear
  2. Bicubic
  3. Resolution
  4. Nearest Neighbor
(정답률: 51%)
  • 이 알고리즘은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할 때 사용되는 리샘플링 알고리즘이다. Bicubic 알고리즘은 이웃한 16개의 픽셀을 사용하여 보간하는 방식으로, 더 부드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Bicubic 알고리즘이 가장 적합한 선택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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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 가능한 이미지 확장자가 아닌 것은?

  1. JPG
  2. WAV
  3. BMP
  4. GIF
(정답률: 82%)
  • WAV는 음성 파일 형식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확장자가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인 JPG, BMP, GIF는 모두 이미지 파일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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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의 출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를 외부로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2. 대표적으로 프린터, 플로터, 스캐너 등이 있다.
  3. 화면 디스플레이도 출력장치에 속한다.
  4. 프린트 작업도 출력작업에 속한다.
(정답률: 74%)
  • 화면 디스플레이도 출력장치에 속하지 않는다. 디스플레이는 입력장치와 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한 장치로, 입력된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디스플레이는 출력장치가 아니라 입력장치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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