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정비사 1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4-09)

PC정비사 1급
(2017-04-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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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PC운영체제

1. Windows 7 Professional의 '실행' 명령창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dfrgui -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 시킨다.
  2. Msconfig -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 시킨다.
  3. Mssystem - 시스템 등록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4. NetProj - 네트워크 프로젝터에 연결한다.
(정답률: 54%)
  • 정답: "Mssystem - 시스템 등록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설명: Windows 7 Professional의 '실행' 명령창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명령에 대한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Mssystem 명령은 시스템 등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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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눅스 설치에 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부트 관리자인 LILO나 GRUB을 가지고 있다.
  2. 설치 과정 중 파티션 작업은 FDISK나 DISK DRUID로 선택하여 할 수 있다.
  3. 부트용 디스크를 만들 수 있다.
  4. 모든 리눅스의 설치는 CUI 방식으로만 가능하다.
(정답률: 73%)
  • "모든 리눅스의 설치는 CUI 방식으로만 가능하다."는 잘못된 내용이다. 일부 리눅스 배포판은 GUI 방식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Ubuntu, Fedora, CentOS 등은 GUI 방식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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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indows 7 Professional의 작업 표시줄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빠른 실행 아이콘의 크기는 네 가지로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알림 영역의 아이콘은 컴퓨터의 특정 상태를 알려 주거나 특정 설정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 준다.
  3. 바탕화면에서 작업 표시줄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
  4. 작업 표시줄 자동 숨기기를 설정할 수 있다.
(정답률: 70%)
  • 정답은 "빠른 실행 아이콘의 크기는 네 가지로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가 아닙니다.

    Windows 7 Professional의 작업 표시줄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빠른 실행 아이콘의 크기는 네 가지로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사용자는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빠른 실행"을 선택한 다음 "아이콘 크기"를 선택하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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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하드웨어를 제어, 관리하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2. 기본적으로 현재 모든 컴퓨터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야만 동작이 가능하다.
  3. Windows 7, LINUX, MAC OS X 등의 소프트웨어가 이에 속한다.
  4. 하나의 컴퓨터에는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다.
(정답률: 73%)
  • "하나의 컴퓨터에는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하나의 컴퓨터에는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를 멀티부팅이라고 하며, 사용자는 부팅 시 원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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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indows 7 Professional에서 현재 내 컴퓨터와 연결되었거나 연결될 목록을 프로토콜과 함께 보여주는 명령어로 올바른 것은?

  1. gpedit
  2. msconfig
  3. system
  4. netstat
(정답률: 74%)
  • 정답은 "netstat"입니다.

    "netstat"은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로, 현재 내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프로토콜과 포트 번호, 연결된 IP 주소 등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면, "gpedit"은 그룹 정책 편집기, "msconfig"은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system"은 시스템 정보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이들은 네트워크 연결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명령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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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Windows 7 Professional에서 처음 시작할 때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는 곳이 아닌 것은?

  1. 레지스트리
  2. msconfig.exe
  3. 시작 프로그램 폴더
  4. system.ini
(정답률: 56%)
  • 정답은 "system.ini"입니다. 이유는 system.ini는 Windows 7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설정 파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Windows 7에서는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msconfig.exe), 레지스트리, 시작 프로그램 폴더를 통해 자동 실행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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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장치관리자에 등록된 장치에 ' ! ' 가 붙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장치들이 사용하는 자원과 충돌한 경우
  2. 해당 장치를 구동하는 드라이버에 오류가 있어 동작할 수 없는 경우
  3. 드라이버는 설치가 되었으나 해당되는 기계적 장치를 찾을 수 없는 경우
  4. PnP가 지원되지 않는 장치를 정상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정답률: 63%)
  • PnP(Plug and Play)가 지원되지 않는 장치는 자동으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경우, 장치관리자에 등록된 장치에 ' ! ' 가 붙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PnP가 지원되지 않는 장치를 정상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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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매크로내에서 여러 개의 매크로를 호출할 때 사용되는 자료 구조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1. QUEUE
  2. TREE
  3. STACK
  4. LINKED LIST
(정답률: 61%)
  • 여러 개의 매크로를 호출할 때, 가장 최근에 호출된 매크로가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택이 가장 효율적인 자료 구조입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가장 최근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크로를 호출할 때는 스택을 사용하여 가장 최근에 호출된 매크로를 먼저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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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서가 실행이 불가능한 특정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는 상태는?

  1. Swapping
  2. Overlay
  3. Pipelining
  4. Dead Lock
(정답률: 61%)
  • Dead Lock은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이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Dead Lock은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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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영체제의 역할 수행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작업의 연속적인 처리를 위한 관리를 수행한다.
  2.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존재하는 프로그램이다.
  3.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개발되어진 프로그램으로 계산 업무를 수행한다.
  4.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정보 갱신, 유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정답률: 59%)
  •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개발되어진 프로그램으로 계산 업무를 수행한다."는 운영체제의 역할 수행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운영체제는 작업의 연속적인 처리를 위한 관리,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존재하는 프로그램,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정보 갱신, 유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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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리눅스(LINUX)에서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읽거나 기록, 실행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접근 권한 설정 명령은?

  1. chmod
  2. ls
  3. find
  4. cat
(정답률: 66%)
  • chmod 명령은 리눅스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읽거나 기록, 실행하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ls는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 find는 파일을 검색하는 명령어, cat은 파일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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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에서 설명한 내용은?

  1. Direct Memory Access
  2. Clocking
  3. Spooling
  4. Waiting
(정답률: 61%)
  • 이 그림은 Spooling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pooling은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대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따로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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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Windows 7 에서 사용할 수 없는 파일 시스템은? (단 이때 추가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의 설치는 없다)

  1. NTFS
  2. FAT32
  3. EXT2
  4. CDFS
(정답률: 60%)
  • Windows 7은 NTFS와 FAT32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지만, EXT2 파일 시스템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는 EXT2가 Linux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Windows 7에서 EXT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추가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CDFS는 CD-ROM 파일 시스템으로, Windows 7에서 지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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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 )에 적당한 용어는?

  1. OLE
  2. DLL
  3. INI
  4. PCX
(정답률: 64%)
  • 위 그림은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에 대한 설명이다. OLE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객체를 현재 응용 프로그램에 삽입하거나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위 그림은 OLE에 대한 설명이므로 정답은 "O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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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운영체제가 처리해야 할 긴급 상황 또는 돌발 상황을 통지하는 방법은?

  1. 시그널
  2. 인터럽트
  3. 세마포어
  4. 가상 메모리
(정답률: 69%)
  • 인터럽트는 운영체제가 처리해야 할 긴급 상황 또는 돌발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CPU에게 통지하는 방법입니다. CPU는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운영체제가 처리해야 할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는 운영체제가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할 상황을 처리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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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PC주변기기

16. 주기억 장치로부터 수행할 명령을 가져와 레지스트리에 쓰기까지의 시간은?

  1. Search Time
  2. Instruction Time
  3. Seek Time
  4. Access Time
(정답률: 38%)
  • 주기억 장치로부터 수행할 명령을 가져와 레지스트리에 쓰기까지의 시간은 "Instruction Time"이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하드 디스크나 외부 저장 장치와 같은 입출력 장치와 관련된 시간이므로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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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물체에 비추어 반사된 빛을 전기 신호로 바꾸어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장치는?

  1. 프린터
  2. 스캐너
  3. 모니터
  4. VGA
(정답률: 75%)
  • 스캐너는 물체에 비추어 반사된 빛을 전기 신호로 바꾸어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출력 장치나 입력 장치가 아니거나, 물체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기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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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기억 장치와 CPU의 속도차가 크므로, 인스트럭션의 수행 속도를 CPU 속도에 맞추기 위한 완충 장치로써 사용하는 메모리는?

  1. RAM
  2. ROM
  3. Cache
  4. RPROM
(정답률: 71%)
  • Cache는 CPU와 주기억 장치 사이의 속도차를 완충하기 위한 메모리로,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두어 빠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CPU의 속도에 맞추어 인스트럭션의 수행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RAM과 ROM은 주기억 장치에 속하며, RPROM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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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재 일반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린터로 칼라 출력을 할 수 있는 장비로써, 노즐에서 잉크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인쇄물을 출력하는 장비는?

  1. 레이저프린터
  2. 잉크젯프린터
  3. 핸드스캐너
  4. COM출력장치
(정답률: 75%)
  • 잉크젯프린터는 노즐에서 잉크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인쇄물을 출력하는 프린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레이저프린터는 토너를 사용하여 인쇄물을 출력하고, 핸드스캐너는 문서나 이미지를 스캔하는 장비이며, COM출력장치는 컴퓨터와 다른 기기를 연결하여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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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에 설명하는 컴퓨터 부품은?

  1. CD-ROM 드라이브
  2.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3.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
  4. CD-RW 드라이브
(정답률: 72%)
  • 이 부품은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적인 하드디스크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드라이브들과는 달리 데이터를 지우거나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부품은 컴퓨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용량이 크고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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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동급 해상도임에도 불구하고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잉크젯 프린터 출력물이 덜 선명한 이유로 올바른 것은?

  1. 출력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다.
  2. 레이저 프린터는 반드시 레이저 프린터 전용 용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3. 잉크 방울이 종이에 닿는 순간 번짐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4. 잉크를 녹이는 온도가 약해서이다.
(정답률: 77%)
  • 잉크젯 프린터는 출력물을 만들기 위해 작은 잉크 방울을 종이 위에 뿌리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그러나 종이 위에 뿌려진 잉크 방울이 번짐 현상을 일으키면 출력물이 덜 선명해집니다. 이는 종이가 잉크를 흡수하는 속도보다 잉크 방울이 퍼지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해상도를 가진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잉크젯 프린터의 출력물은 덜 선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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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INTEL의 모바일용 CPU에 채택된 기술로서 배터리의 사용시간을 연장하는 기술은?

  1. 스피드 스텝
  2. 3D나우
  3. 넷버스트 아키텍쳐
  4. 파워나우
(정답률: 54%)
  • 스피드 스텝은 CPU의 클럭 속도를 동적으로 조절하여 전력 소모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의 사용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TEL의 모바일용 CPU에 채택된 기술 중에서 배터리 사용시간을 연장하는 기술은 스피드 스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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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래픽카드 중 기본적으로 3D 가속기능이 가장 낮은 모델은?

  1. Geforce GT400
  2. Radeon R9 290X
  3. Geforce GTX780
  4. Matrox G450
(정답률: 59%)
  • Matrox G450은 3D 가속기능이 가장 낮은 모델이다. 이는 Matrox G450이 3D 게임 및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다른 그래픽카드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반면, Geforce GT400, Radeon R9 290X, Geforce GTX780은 모두 고성능의 3D 가속기능을 가진 그래픽카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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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기(Magnetism)를 사용하여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장치는?

  1. FDD
  2. Zip Drive
  3. Blu-ray
  4. HDD
(정답률: 58%)
  • Blu-ray는 광학 저장 장치로, 자기(Magnetism)를 사용하여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장치이다. 대신 레이저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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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CPU의 개입없이 기억 장치와 외부 장치간에 직접 자료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방법은?

  1. Interrupt
  2. DMA
  3. Polling
  4. Spooling
(정답률: 58%)
  • DMA는 CPU의 개입 없이 기억 장치와 외부 장치간에 직접 자료 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하면서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전송 속도도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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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MIDI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전자악기와 컴퓨터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인터페이스이다.
  2. 기본적으로 4채널을 사용하여 각 악기의 상태나 컨트롤 등을 전송한다.
  3. 별도의 인터페이스가 필요 없다.
  4. General MIDI란 미디에서 사용하기 위한 소리를 담는 데이터를 말한다.
(정답률: 59%)
  • MIDI는 전자악기와 컴퓨터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MIDI는 음악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 기본적으로 4채널을 사용하여 각 악기의 상태나 컨트롤 등을 전송합니다. MID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General MIDI는 MIDI에서 사용하기 위한 소리를 담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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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하드디스크의 선택 요건으로, 중요도가 낮은 것은?

  1. 데이터 전송 속도(Average Transfer Speed)
  2. 회전 수(Spindle Motor RPM)
  3. 저장 용량(Storage Capacity)
  4. 플래터의 두께(Platter Thickness)
(정답률: 75%)
  • 플래터의 두께는 하드디스크의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중요도가 낮은 요건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 회전 수, 저장 용량은 하드디스크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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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에 설명하는 기능을 가진 장치는?

  1. DMA
  2. Accelerated Graphic Port
  3. Mpeg Card
  4. PC-100
(정답률: 54%)
  • 이 장치는 "Accelerated Graphic Port"이다. 이는 그래픽 카드를 연결하기 위한 포트로, 그래픽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되었다. DMA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기술, Mpeg Card는 동영상 압축/해제를 위한 카드, PC-100은 메모리 규격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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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스플레이 장치 중 유리관 안쪽의 형광 물질에 음극선관에서 만들어진 전자총으로 빛을 주사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1. LCD 모니터
  2. TFT 모니터
  3. CRT 모니터
  4. STN 모니터
(정답률: 63%)
  • 유리관 안쪽의 형광 물질에 음극선관에서 만들어진 전자총으로 빛을 주사하는 방식은 CRT 모니터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LCD 모니터와 TFT 모니터는 액정을 사용하고, STN 모니터는 액정과 전자총을 모두 사용하지만 CRT 모니터는 전자총으로 직접 빛을 주사하여 화면을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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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하드웨어로 볼 수 없는 것은?

  1. LAN Card
  2. Router
  3. UTP Cable
  4. TCP/IP
(정답률: 69%)
  • TCP/IP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며,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하드웨어로 볼 수 없습니다. LAN 카드, 라우터, UTP 케이블은 모두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하드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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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지털 논리회로

31.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자 코드가 아닌 것은?

  1. ASCII
  2. BCD
  3. EBCDIC
  4. PARITY
(정답률: 52%)
  • PARITY는 문자 코드가 아니라, 오류 검출 기술 중 하나인 패리티 비트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ASCII, BCD, EBCDIC은 모두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문자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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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ASCII 부호는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1. 6비트
  2. 7비트
  3. 8비트
  4. 9비트
(정답률: 43%)
  • ASCII 부호는 7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2의 7승인 128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 33개는 제어 문자이고, 나머지 95개는 출력 가능한 문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ASCII 부호는 7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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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A'B + A 와 같은 논리는?

  1. 1
  2. B
  3. A+B
  4. B'
(정답률: 57%)
  • A'B + A는 A와 B'의 논리곱에 A의 논리합을 한 것입니다. A와 B'가 동시에 참일 때만 A'B가 참이 되므로, A'B + A는 A가 참일 때와 B'가 참일 때 A+B가 참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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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가산기의 올바른 구성은?

  1. 반가산기 2개와 AND 게이트 1개
  2. 반가산기 2개와 AND 게이트 2개
  3.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 1개
  4.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 2개
(정답률: 42%)
  •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3개의 비트를 받아서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다. 이때, 각 비트별로 덧셈을 수행하기 위해 반가산기를 사용하고, 이들의 결과를 OR 게이트로 연결하여 전체 덧셈 결과를 얻는다. 따라서, 전가산기의 올바른 구성은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 1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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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코더(Encoder)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n개의 입력 신호를 2의 n승개의 출력 중 하나 선택
  2. 2의 n승개 이하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 n개의 비트 출력
  3. 2의 n승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를 선택 출력
  4. 하나의 입력 신호를 받아 2의 n승개의 출력 중 하나로 출력
(정답률: 37%)
  • 인코더는 입력 신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으로 변환하는 회로이다. 이때, 출력은 2의 n승개 이하의 경우의 수 중 하나를 선택하며, 이를 나타내기 위해 n개의 비트를 사용한다. 따라서 "2의 n승개 이하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 n개의 비트 출력"이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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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PC유지보수

36. BIOS에 HDD를 설정하려고 하지만 현재 이 컴퓨터는 HDD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럴 때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 시키려면 다음 중 어디에 HDD를 연결하여야 하는가?

  1. Primary Master
  2. Primary Slave
  3. Secondary Master
  4. Secondary Slave
(정답률: 74%)
  • HDD를 연결할 때는 "Primary Master"에 연결해야 한다. 이는 BIOS에서 HDD를 인식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Primary Slave"는 이미 다른 장치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사용되며, "Secondary Master"와 "Secondary Slave"는 추가적인 하드웨어를 연결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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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부팅 과정에 만날 수 있는 에러메시지와 확인해야할 점검 사항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1. BIOS ROM Checksum Error - CPU의 계산 오류로 나올 수 있으므로 CPU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2. Drive Not Ready Error - 새로 장착한 하드디스크의 영역 분할정보가 없는 경우 Fdisk를 실행한다.
  3. Hard Disk Controller Failure -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케이블이 메인보드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4. Keyboard Error or No Keyboard Present - 컴퓨터의 본체에 Keyboard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64%)
  • BIOS ROM Checksum Error는 CPU의 계산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CPU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CPU가 올바르게 장착되지 않으면 BIO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에러 메시지와 점검 사항은 각각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들은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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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하드디스크 자동 포맷
  2. 하드웨어 인터럽트 자동 설정
  3. I/O 어드레스 자동 설정
  4. 새로운 하드웨어 자동 설치
(정답률: 69%)
  •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의 기능 중 하드디스크 자동 포맷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하드웨어 인터럽트, I/O 어드레스 등을 자동으로 설정하고, 필요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 자동 포맷은 사용자의 의사에 따라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이므로 플러그 앤 플레이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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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하드디스크의 논리적인 Bad Sector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BIOS Setup에서 하드디스크의 Type 설정을 변경한다.
  2. 휴지통을 비운다.
  3. Low Level Format을 실시한다.
  4.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한다.
(정답률: 65%)
  • 논리적인 Bad Sector는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Low Level Format을 실시해야 한다. Low Level Format은 하드디스크의 표면을 지우고 다시 새롭게 섹터를 할당하는 작업으로, 물리적인 Bad Sector도 제거할 수 있다. BIOS Setup에서 하드디스크의 Type 설정을 변경하거나 휴지통을 비우거나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하는 것은 논리적인 Bad Sector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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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컴퓨터 시스템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 시스템 BIOS 데이터가 계속 초기화되는 경우 수리 방법은?

  1. RAM 교체
  2. I/O 카드 교체
  3.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
  4. 비디오 카드 교체
(정답률: 76%)
  • 메인보드 배터리는 시스템이 꺼져 있어도 BIOS 데이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장시간 사용되지 않아 BIOS 데이터가 초기화되는 경우, 메인보드 배터리를 교체하여 BIOS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RAM, I/O 카드, 비디오 카드는 BIOS 데이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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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두 개 이상의 하드디스크에 있는 할당되지 않은 공간영역을 하나의 논리 볼륨으로 결합하여 사용하고 하나의 디스크 용량이 가득 차면 다음 디스크로 이어서 기록하여 낭비하는 부분이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것은?

  1. 단순볼륨
  2. 스팬볼륨
  3. 스트라이프볼륨
  4. 미러볼륨
(정답률: 50%)
  • 스팬볼륨은 두 개 이상의 하드디스크에 있는 할당되지 않은 공간영역을 하나의 논리 볼륨으로 결합하여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디스크 용량이 가득 차면 다음 디스크로 이어서 기록하여 낭비하는 부분이 없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팬볼륨은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큰 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어서 용량 확장이 용이하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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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잉크젯프린터를 이용하여 인쇄하는 도중 줄이 심하게 가서 작은 글자가 거의 알아 볼 수 없을 때, 적당한 수리 방법은?

  1. 알콜을 면봉에 바른 다음 노즐과 센서 부분을 닦아준다.
  2. 윤활유를 이용하여 프린터 헤드를 청소해 준다.
  3. 프린터 연결 케이블을 교체한다.
  4. 프린터 드라이버를 교체한다.
(정답률: 68%)
  • 잉크젯프린터에서 줄이 가는 경우는 노즐과 센서 부분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여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알콜을 면봉에 바르고 노즐과 센서 부분을 닦아주면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콜을 면봉에 바른 다음 노즐과 센서 부분을 닦아준다."가 적당한 수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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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케이스 전면의 스위치 표시 램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LED는 디스크가 움직일 때 불이 들어온다.
  2. LED는 방향을 반대로 연결해도 문제가 없다.
  3. LED스위치는 극성이 없으므로 위치만 맞으면 된다.
  4. LED에 항상 불이 안들어오면 컴퓨터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정답률: 39%)
  • LED는 양극성 다이오드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류의 방향에 따라서 양쪽 다 다른 광도를 내게 됩니다. 따라서, LED 스위치는 극성이 없으므로 위치만 맞으면 어느 방향으로 연결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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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컴퓨터를 부팅하자마자 'Press [F1] to continue'라는 메시지가 모니터에 나타난다. 그 원인으로 올바른 것은?

  1. 키보드 혹은 마우스 연결 불량
  2. CMOS의 그래픽 카드 설정 오류
  3. ROM BIOS 고장
  4. 캐시 메모리 불량
(정답률: 53%)
  • 키보드 혹은 마우스 연결 불량으로 인해 컴퓨터가 입력장치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입력장치를 확인하고 연결을 다시 해야하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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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사용 중인 장비의 전원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 하드디스크나 심지어 전원을 교체해도 시스템에서 바로 인식하는 기술로 PnP의 발전된 형태라 할 수 있는 것은?

  1. Hot Swap
  2. SCSI
  3. PCI
  4. ACI
(정답률: 67%)
  • Hot Swap은 사용 중인 장비의 전원을 끄지 않고도 하드디스크나 전원을 교체할 수 있는 기술로, PnP의 발전된 형태이다. SCSI와 PCI는 인터페이스 기술이며, ACI는 존재하지 않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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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기 위한 명령어는?

  1. regedit
  2. register
  3. regset
  4. regconfig
(정답률: 75%)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한 명령어는 "regedit" 입니다. 이는 "register", "regset", "regconfig" 와는 다르게 레지스트리를 편집하기 위한 공식적인 명령어이며,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레지스트리를 직접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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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하드웨어에 속하는 장치로 잘못된 것은?

  1. 드라이버
  2. 주기억장치
  3. 사운드카드
  4. 하드디스크
(정답률: 72%)
  • 드라이버는 하드웨어 자체가 아니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돕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하드웨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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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D 게임을 즐기기 위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경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부품은?

  1. CPU
  2. 메모리
  3. ODD
  4. 그래픽 카드
(정답률: 79%)
  • ODD는 광학 드라이브로, 3D 게임을 즐기는 데 필요하지 않은 부품이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는 3D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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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BIOS Setup의 USER PASSWORD 메뉴에서 설정한 패스워드를 관리자가 잊어버렸을 때 취할 수 있는 조치는?

  1. BIOS를 교체한다.
  2. 메인보드를 교체한다.
  3. 모든 전원을 차단 한 뒤 메인보드의 건전지를 잠시 제거한 후 결속한다.
  4. Keyboard의 ESC Key를 클릭한다.
(정답률: 75%)
  • BIOS Setup의 USER PASSWORD 메뉴에서 설정한 패스워드는 메인보드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의 건전지를 제거하여 저장된 정보를 초기화하면 패스워드가 삭제되어 관리자가 다시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전원을 차단 한 뒤 메인보드의 건전지를 잠시 제거한 후 결속한다."가 정답입니다. BIOS나 메인보드를 교체하거나 Keyboard의 ESC Key를 클릭하는 것은 패스워드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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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BIOS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펌웨어(Firmware)의 일종이다.
  2. ROM에 저장되어있다.
  3. 하드웨어에 대한 원시구동 드라이버가 들어있다.
  4.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정답률: 68%)
  • BIOS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초기 BIOS는 ROM에 저장되어 있지만, 이후에는 대부분 Flash Memory에 저장되어 있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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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PC네트워크

51. Windows에서 하나의 NIC에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1. 라우팅 서비스
  2. 공유 액세스
  3. 바인딩
  4. 멀티 프로토콜
(정답률: 48%)
  • 바인딩은 Windows에서 하나의 NIC(Network Interface Card)에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NIC는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라우팅 서비스나 공유 액세스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인딩은 Windows에서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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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터넷(WWW)의 표준 프로토콜로 올바른 것은?

  1. Apple Talk
  2. NetBEUI
  3. TCP/IP
  4. RIP
(정답률: 77%)
  • TCP/IP는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고 인터넷 상에서 컴퓨터들이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인터넷(WWW)의 표준 프로토콜로 사용됩니다. Apple Talk은 애플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NetBEUI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RIP는 라우팅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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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OSI 7 계층의 구조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네트워크→ 데이터 링크→ 물리→ 세션→ 표현 → 응용→ 전송
  2. 응용→ 표현→ 세션→ 물리→ 데이터 링크→ 전송→ 네트워크
  3. 세션→ 표현→ 물리→ 응용→ 전송→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
  4. 물리→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 전송 → 세션→ 표현→ 응용
(정답률: 69%)
  • OSI 7 계층은 데이터 통신을 위해 7개의 계층으로 나눈 것입니다. 데이터는 상위 계층에서 하위 계층으로 전달되며, 각 계층은 자신의 역할에 맞게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물리 계층은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수행합니다. 네트워크 계층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송 계층은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수행합니다. 세션 계층은 데이터 통신의 세션을 관리합니다. 표현 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암호화 및 복호화를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응용 계층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OSI 7 계층의 구조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물리→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 전송 → 세션→ 표현→ 응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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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자우편의 송수신을 위해 메일 서버 간에 사용되는 통신 규약의 명칭으로 올바른 것은?

  1. TCP/IP
  2. SMTP
  3. PPP
  4. SNMP
(정답률: 65%)
  • SMTP는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전자우편을 송수신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메일 서버 간에 사용되는 통신 규약으로 SMTP가 올바른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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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불특정 다수의 웹 사용자를 대상으로 글을 게시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용자의 글을 자유롭게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은?

  1. BBS
  2. FTP
  3. DNS
  4. E-Mail
(정답률: 52%)
  • BBS는 Bulletin Board System의 약자로, 게시판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가 글을 게시하고, 다른 사용자들이 그 글을 자유롭게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불특정 다수의 웹 사용자를 대상으로 글을 게시하고, 다른 사용자의 글을 자유롭게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BB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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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경로설정(Routing) 기능을 담당하는 계층은?

  1. 물리 계층(Physical Layer)
  2. 세션 계층(Session Layer)
  3. 망 계층(Network Layer)
  4. 전달 계층(Transport Layer)
(정답률: 46%)
  • 망 계층은 IP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경로설정(Routing) 기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망 계층(Network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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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에서 설명하는 프로토콜은?

  1. TCP/IP
  2. SNMP
  3. ARP
  4. ICMP
(정답률: 52%)
  • 이 프로토콜은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입니다. ARP는 IP 주소를 물리적인 MAC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을 할 때, 상대방의 IP 주소를 알고 있어도 그에 해당하는 물리적인 MAC 주소를 모를 때 사용됩니다. ARP는 브로드캐스트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모든 호스트에게 자신의 MAC 주소를 물어보고, 해당 IP 주소를 가진 호스트가 응답하면 그 호스트의 MAC 주소를 알아내어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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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응용 계층에서 성격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상호 변환하여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는?

  1. Repeater
  2. Bridge
  3. Gateway
  4. Hub
(정답률: 56%)
  • Gateway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로, 프로토콜 변환, 데이터 형식 변환, 보안 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응용 계층에서 성격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상호 변환하여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Gateway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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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표준 네트워크 구조를 위한 개방형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 규정을 정의한 통신 규약으로, 현재 다른 모든 통신 규약의 지침이 되고 있는 것은?

  1. TCP/IP
  2. IPX/SPX
  3. OSI 7 Layer
  4. RNC
(정답률: 54%)
  • OSI 7 Layer는 표준 네트워크 구조를 위한 개방형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 규정을 정의한 통신 규약으로, 다른 모든 통신 규약의 지침이 되고 있는 이유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 전송 과정을 7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각 계층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상호 간의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OSI 7 Layer는 네트워크 통신에서 표준화된 규약으로서, 다른 모든 통신 규약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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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보기기 사이에서 정보 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정한 여러 가지 통신규칙과 방법에 대한 약속을 뜻하는 것은?

  1. 드라이버
  2. 프로토콜
  3. 브라우저
  4. 텔넷
(정답률: 71%)
  • 프로토콜은 정보기기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약속된 규칙과 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보 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다른 보기인 드라이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위한 소프트웨어, 브라우저는 인터넷에서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텔넷은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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