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지게차운전기능사
(2004-04-04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의 점화(착화) 방법은?

  1. 전기 착화
  2. 마그넷 점화
  3. 압축 착화
  4. 전기 점화
(정답률: 80%)
  • 디젤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그 열로 연료를 착화시켜 움직임을 만듭니다. 이때, 연료는 고온 고압 상태에서 압축된 공기와 접촉하여 착화되는데, 이를 압축 착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점화 방법은 압축 착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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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밸브스템엔드와 로커암(태핏) 사이의 간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로커암 간극
  2. 캠 간극
  3. 스템 간극
  4. 밸브 간극
(정답률: 48%)
  • 밸브스템엔드와 로커암(태핏) 사이의 간극을 "밸브 간극"이라고 합니다. 이는 밸브스템엔드와 로커암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으로, 밸브스템엔드가 로커암에 의해 작동될 때 발생하는 간극입니다. 이 간극은 밸브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며, 밸브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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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지 않는 부품은?

  1. 크랭크 케이스
  2. 물재킷
  3. 플런저 배럴
  4. 크랭크축 지지부
(정답률: 42%)
  • 실린더 블록은 엔진의 핵심 부품으로, 피스톤과 실린더 헤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플런저 배럴은 일반적으로 수압 제어 및 유체 이동을 위한 유압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엔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플런저 배럴은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지 않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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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접분사실식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노즐의 수명이 길다.
  2. 구조가 간단하여 열효율이 높다.
  3. 냉각손실이 적다.
  4. 연료소비량이 적다.
(정답률: 49%)
  • 노즐의 수명이 길다는 것은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오답입니다.

    노즐의 수명이 긴 이유는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고압으로 분사되어 연소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고, 노즐에 남아있는 연료가 적어지기 때문에 노즐의 마모가 적어지고 수명이 길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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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노크방지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연료의 착화온도를 높게 한다.
  3. 흡입공기의 압축압력과 온도를 높인다.
  4. 실린더벽의 온도를 높게 한다.
(정답률: 33%)
  •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료가 고압에서 자연 발화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착화온도를 높이면 고압에서 자연 발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노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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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 노크의 방지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1. 압축비를 높게 한다.
  2. 착화지연시간을 길게 한다.
  3. 흡기압력을 낮게 한다.
  4. 연소실벽의 온도를 낮게 한다.
(정답률: 50%)
  • 디젤 엔진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압축비가 낮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높이면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일어나므로 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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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팬벨트의 장력이 너무 강할 경우에 발생되는 현상은?

  1. 기관이 과열된다.
  2. 발전기 베어링이 손상된다.
  3. 발전기의 스테이터가 손상된다.
  4. 충전부족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48%)
  • 팬벨트의 장력이 너무 강할 경우, 발전기의 회전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발전기 베어링에 과도한 하중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발전기 베어링이 손상되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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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전동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냉각수 온도에 따라 작동한다.
  2. 엔진이 시동되면 회전한다.
  3. 팬벨트는 필요 없다.
  4. 형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약 85∼100℃에서 간헐적으로 작동한다.
(정답률: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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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엔진오일 교환 후 압력이 높아졌다. 그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일에 냉각수가 혼입되었다.
  2. 오일의 점도가 높다.
  3. 회로내 누설이 있다.
  4. 오일의 점도가 낮다.
(정답률: 68%)
  • 엔진오일 교환 후 압력이 높아졌다면,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오일이 더 끈적거리고 더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엔진 내부에서 더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는 엔진 내부 압력이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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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윤활유의 소비가 증대될 수 있는 두 가지 원인은?

  1. 연소와 누설
  2. 비산과 압력
  3. 비산과 희석
  4. 희석과 혼합
(정답률: 75%)
  • 연소는 윤활유가 사용되는 기계나 장비에서 발생하는 열과 화학 반응으로 인해 윤활유가 소모되는 것을 말합니다. 누설은 윤활유가 기계나 장비에서 누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원인으로 인해 윤활유의 소비가 증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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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배기가스색이 회백색이라면 적절한 점검 요소는?

  1. 흡기필터
  2. 소음기의 막힘
  3. 피스톤링 또는 실린더 간극
  4. 노즐의 막힘
(정답률: 47%)
  • 배기가스색이 회백색이라면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피스톤링 또는 실린더 간극이 너무 크면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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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의 시동이 잘 안될 경우에 점검할 필요가 없는 것은?

  1. 기관 공전회전수
  2. 시동모터
  3. 배터리 충전상태
  4. 연료량
(정답률: 77%)
  • 기관 공전회전수는 시동이 잘 안될 경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기관 공전회전수는 엔진이 동작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시동이 잘 안될 경우에는 시동모터, 배터리 충전상태, 연료량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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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동전동기의 권선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타여자식
  2. 분권식
  3. 직권식
  4. 복권식
(정답률: 52%)
  • 기동전동기의 권선 방법 중에서 직권식은 전류를 직접 권선하여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타여자식은 권선 효율이 높지만 제작이 어렵고 비용이 높으며, 분권식은 권선 효율이 낮아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복권식은 권선 효율은 높지만 제작이 어렵고 비용이 높아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권선 방법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직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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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 한쪽은 정상이고, 다른 한쪽은 점멸작용이 정상과 다르게(빠르게 또는 느리게) 작용한다. 고장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구 1개가 단선되었을 때
  2. 한쪽 전구소켓에 녹이 발생하여 전압강하가 있을 때
  3. 좌측램프 교체시 규정용량의 전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4.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
(정답률: 54%)
  •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플래셔 유닛이 작동하여 전구를 교대로 켜고 끄는데, 이때 한쪽 전구가 빠르게 또는 느리게 깜빡이는 것은 플래셔 유닛의 고장으로 인해 전류가 제대로 흐르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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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기관의 전기장치에 없는 것은?

  1. 글로우플러그
  2. 축전지
  3. 솔레노이드 스위치
  4. 스파크플러그
(정답률: 50%)
  • 디젤기관은 압축에 의해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에 스파크플러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파크플러그는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데,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후 스파크를 통해 발화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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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MF(Maintenance Free)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증류수는 매 15일마다 보충한다.
  2. 밀봉 촉매 마개를 사용한다.
  3. 격자의 재질은 납과 칼슘합금이다.
  4. 무보수용 배터리다.
(정답률: 57%)
  • 정답은 "증류수는 매 15일마다 보충한다." 이다. MF 축전지는 증류수를 보충할 필요가 없는 무보수용 배터리이기 때문에 증류수를 매 15일마다 보충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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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었을 때 보충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증류수
  2. 수돗물
  3. 우물물
  4. 경수
(정답률: 88%)
  • 축전지 전해액은 일반적으로 산성이므로, 보충 시에는 중성화된 물이 가장 적합합니다. 증류수는 불순물이 거의 없는 순수한 물이므로 중성화에 가장 적합하며, 또한 수돗물이나 우물물에 비해 불순물이 적어 전해액의 효과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류수가 가장 적합한 보충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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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삭기의 밸런스웨이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굴삭작업시 더욱 무거운 중량을 들 수 있도록 임의로 조절하는 장치이다.
  2. 접지면적을 높여주는 장치이다.
  3. 굴삭작업시 앞으로 넘어지는 것을 막아 준다.
  4. 접지압을 높여주는 장치이다.
(정답률: 67%)
  • 굴삭기는 작업 중에 땅을 파내거나 물건을 들어올리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때 밸런스웨이트는 굴삭기의 중심을 잡아주어 앞으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따라서 "굴삭작업시 앞으로 넘어지는 것을 막아 준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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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행장치의 스프로켓이 이상 마멸하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작동유의 부족
  2. 트랙의 장력 과대
  3. 라이닝의 마모과대
  4. 실 마모
(정답률: 50%)
  • 주행장치의 스프로켓은 트랙과 연결되어 움직이는데, 트랙의 장력이 과대하면 스프로켓과 트랙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여 마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주행장치의 스프로켓이 이상 마멸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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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로 가파른 경사지에서 적재물을 운반할 때에는 어떤 방법이 좋겠는가?

  1. 기어의 변속을 중립에 놓고 내려온다.
  2. 지그재그로 회전하여 내려온다.
  3. 기어의 변속을 저속상태로 놓고 후진으로 내려온다.
  4. 적재물을 앞으로 하여 천천히 내려온다.
(정답률: 82%)
  • 가파른 경사지에서 적재물을 운반할 때에는 중력으로 인해 지게차가 뒤로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기어의 변속을 저속상태로 놓고 후진으로 내려오면 역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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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의 화물 운반 방법 중 틀린 것은?

  1. 운반 중 마스트를 뒤로 4° 가량 경사시킨다.
  2. 경사지 화물운반시 내리막시는 후진으로, 오르막시는 전진으로 운행한다.
  3. 운전 중 포크를 지면에서 20∼30cm정도 유지한다.
  4. 화물 적재운반시는 항상 후진으로 운행한다.
(정답률: 80%)
  • 화물 적재운반시는 항상 후진으로 운행하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화물을 적재할 때는 후진으로 운행하여 적재하고, 운반 중에는 전진 또는 후진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르며, 운전자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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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의 사용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철도 교량 설치작업
  2. 경지정리 작업
  3. 파일 항타 작업
  4. 차량의 화물적재 및 적하작업
(정답률: 53%)
  • 기중기는 건설 현장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철도 교량 설치작업, 파일 항타 작업, 차량의 화물적재 및 적하작업 등이 그 예입니다. 그러나 경지정리 작업은 기중기가 사용되지 않는 작업입니다. 경지정리 작업은 건설 현장에서 필요한 작업이지만, 기계적인 도움 없이 인력으로 수행됩니다. 따라서, 경지정리 작업이 기중기의 사용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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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터스크레이퍼의 작업장치 레버가 아닌 것은?

  1. 에이프런
  2. 리타더
  3. 이젝터
  4. 볼(bowl)
(정답률: 29%)
  • 리타더는 모터스크레이퍼의 작업장치 레버가 아닌 것입니다. 이유는 리타더는 스크레이퍼와 관련된 작업장치가 아니라,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의 일종으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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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변속 중 기어가 이중으로 물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셀렉터
  2. 로크핀
  3. 인터록볼
  4. 록킹볼
(정답률: 45%)
  • 인터록볼은 기어가 이중으로 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기어와 기어 사이에 위치하여 회전하는 기어의 움직임을 안정시켜줍니다. 따라서 이중 기어 물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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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가 한쪽방향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오일회로에 공기혼입
  2. 타이어의 좌.우 공기압이 틀릴 때
  3. 드럼슈에 그리스나 오일이 붙었을 때
  4. 드럼의 변형
(정답률: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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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계식 변속기가 부착된 건설기계에서 작업장 이동을 위한 주행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한다.
  2.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고 변속레버를 4단에 넣는다.
  3. 클러치 페달을 밟고 변속레버를 1단에 넣는다.
  4.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천천히 떼면서 가속페달을 밟는다.
(정답률: 73%)
  • 기계식 변속기를 가진 건설기계에서는 주행 전에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행을 시작할 때는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고 변속레버를 4단에 넣어야 합니다. 이유는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는 것은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서이며, 4단에 넣는 것은 기계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고 변속레버를 1단에 넣는 것은 정지할 때 사용하는 것이며, 가속페달을 밟는 것은 주행 중에 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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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기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건설기계에 해당되는 것은?

  1. 최고속도가 시간당 40킬로미터인 트럭적재식 콘크리트펌프
  2. 자체중량이 30톤인 덤프트럭
  3. 최고속도가 시간당 30킬로미터인 콘크리트살포기
  4. 축중이 9톤인 콘크리트믹서트럭
(정답률: 52%)
  • 최고속도가 시간당 30킬로미터인 콘크리트살포기는 도로를 주행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 내부나 건축현장에서 사용되는 기계이기 때문에 정기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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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 등록사항 변경이 있을 때에는 그 소유자 및 점유자는 누구에게 신고하여야 하는가?

  1. 행자부장관
  2. 관할검사소장
  3. 시. 도지사
  4. 노동부장관
(정답률: 76%)
  • 건설기계 등록사항 변경 시에는 해당 건설기계가 등록된 지방자치단체인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운행과 관련된 사항이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도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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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차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차체의 전단부를 도로 중앙을 향하도록 비스듬히 정차한다.
  2. 진행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정차한다.
  3. 일방통행로에서 좌측단에 정차한다.
  4. 진행방향과 평행하게 도로의 우측단에 정차한다.
(정답률: 83%)
  • 진행방향과 평행하게 도로의 우측단에 정차하는 것이 옳은 이유는, 이렇게 정차하면 다른 차량들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고, 운전자가 좌우를 살피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측단에 정차하면 좌회전을 할 때도 용이하며, 길가에 주차된 차량들과 충돌할 위험이 적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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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안전 기준을 초과하는 화물의 적재허가를 받은 자는 그 길이 또는 폭의 양끝에 너비 및 길이를 각 각 몇 cm 이상의 빨간 헝겊으로 된 표지를 달아야 하는가?

  1. 40(너비), 50(길이)
  2. 30(너비), 50 길이)
  3. 60(너비), 50(길이)
  4. 30(너비), 40(길이)
(정답률: 64%)
  • 화물의 적재허가를 받은 자가 안전 기준을 초과하는 화물을 운반할 때는, 다른 차량 운전자들이 해당 화물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적절한 표시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너비와 길이의 양끝에는 각각 30cm 이상의 빨간 헝겊으로 된 표지를 달아야 합니다. 길이의 경우에는 50cm 이상의 표지를 달아야 하므로, 정답은 "30(너비), 50(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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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로교통법상 어린이로 규정되고 있는 연령은?

  1. 13세 미만
  2. 18세 미만
  3. 12세 미만
  4. 16세 미만
(정답률: 67%)
  • 도로교통법 제2조(정의)에 따르면, 어린이란 만 13세 미만의 사람을 말합니다. 따라서, 도로교통법상 어린이로 규정되는 연령은 13세 미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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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에서의 통행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황색 신호시 반대방향의 교통에 유의하면서 서행한다.
  2. 황색 신호시에만 좌회전할 수 있다.
  3. 녹색 신호시 반대방향의 교통에 방해되지 않게 좌회전 할 수 있다.
  4. 녹색 신호시에는 언제나 좌회전할 수 있다.
(정답률: 76%)
  • 녹색 신호시 반대방향의 교통에 방해되지 않게 좌회전 할 수 있다는 것은, 좌회전을 하기 전에 교차로 내 반대방향의 차량들이 진행 중이지 않은지 확인하고, 방해가 없을 때 좌회전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녹색 신호시에도 반드시 주의하며 좌회전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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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마가 주차장 등에서 나올 때 보도를 통과하는 경우 가장 올바른 통행방법은?

  1. 일시정지 후 안전을 확인하면서 통과한다.
  2. 경음기를 사용하면서 통과한다.
  3. 서행하면서 진행한다.
  4. 보행자가 있는 경우는 빨리 통과한다.
(정답률: 83%)
  • 일시정지 후 안전을 확인하면서 통과해야 하는 이유는 보행자나 자전거 등 보행자로 인해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시정지 후 안전을 확인하고 통과해야 보행자의 안전과 차량의 안전을 모두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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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정비시설을 갖춘 정비사업자만이 정비할 수 있는 사항은?

  1. 창유리의 교환
  2. 배터리·전구의 교환
  3. 오일의 보충
  4. 유압장치의 호스 교환
(정답률: 78%)
  • 유압장치는 고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호스 교환은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며, 건설기계정비시설을 갖춘 정비사업자만이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창유리 교환, 배터리·전구 교환, 오일 보충 등은 일반적인 정비사업자도 수행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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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펌프의 토출측에 위치하여 회로전체의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2. 무부하 밸브(unloading valve)
  3.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
  4. 감압 밸브(reducing valve)
(정답률: 55%)
  • 릴리프 밸브는 펌프의 토출측에 위치하여 회로 전체의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정해진 값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는 시스템 내부의 과부하를 방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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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펌프에서 토출이 가능한 것은?

  1. 펌프 회전 방향이 반대다.
  2. 흡입쪽 스트레이너가 막혔다.
  3. 작동유의 점도가 낮다.
  4. 탱크의 유면이 낮다.
(정답률: 42%)
  • 유압펌프는 작동유를 흡입하여 압력을 가하여 유체를 토출하는 장치입니다. 작동유의 점도가 낮으면 펌프가 작동할 때 유체의 저항이 적어져서 토출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점도가 낮을 때에는 펌프가 토출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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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유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필요한 요소 사이를 밀봉한다.
  2. 동력을 전달한다.
  3. 움직이는 기계요소를 마모시킨다.
  4. 열을 흡수한다.
(정답률: 69%)
  • 유압유는 필요한 요소 사이를 밀봉하고 동력을 전달하며 열을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기계요소를 마모시키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유압유가 기계의 부품들을 보호하고 윤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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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펌프에서 토출량은?

  1. 펌프가 어느 체적당 용기에 가하는 체적
  2. 펌프가 단위 시간당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
  3. 펌프가 어느 체적당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
  4. 펌프가 최대시간 내에 토출하는 액체의 최대 체적
(정답률: 57%)
  • 유압펌프는 액체를 흡입하여 압력을 가하여 다른 곳으로 토출하는 기계입니다. 이때 펌프가 단위 시간당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이 중요한데, 이는 펌프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에서 토출량은 "펌프가 단위 시간당 토출하는 액체의 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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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인 오일탱크 내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압력조절기
  2. 스트레이너
  3. 드레인플러그
  4. 베플
(정답률: 41%)
  • 압력조절기는 일반적인 오일탱크 내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는 오일탱크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로, 일반적으로 보일러나 가스 시스템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오일탱크 내부에는 스트레이너, 드레인플러그, 베플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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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모터의 가장 큰 특징은?

  1. 간접적으로 회전력을 얻는다.
  2. 유량 조정이 용이하다.
  3.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4. 기름의 누출이 많다.
(정답률: 53%)
  • 유압모터는 유압기압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얻는데, 이때 유압기압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회전속도와 방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압기압의 제어는 유압모터 내부의 유압실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유압실에서 유압기압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하는 유압밸브를 조작함으로써 무단변속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유압모터는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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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밀폐된 용기 중에 채워진 비압축성유체의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유체의 모든 부분에 그대로의 세기로 전달되는 원리는?

  1. 파스칼의 원리
  2. 베르누이의 원리
  3. 보일샬의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79%)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밀폐된 용기 내의 어떤 한 지점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비압축성 유체의 일부에 가해진 압력도 유체의 모든 부분에 그대로 전달되어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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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플런저펌프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높은 압력에 잘 견딘다.
  3. 효율이 양호하다.
  4. 토출량의 변화 범위가 크다.
(정답률: 51%)
  • 플런저펌프의 구조가 간단한 이유는, 플런저펌프는 플런저와 실린더로 이루어져 있으며, 플런저가 움직이면서 실린더 내부의 액체를 흡입하고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복잡한 부품이나 구조가 필요하지 않아서 유지보수나 수리가 간편하며, 제작 및 설치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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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두개의 펌프를 사용하는데 있어 펌프의 전체 송출량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경우, 동력의 절감과 유온상승을 방지하는 장치는?

  1. 무부하 밸브(unloading valve)
  2. 감압 밸브(pressure reducingvalve)
  3. 압력 스위치(pressure swich)
  4. 카운트 밸런스 밸브(count balance valve)
(정답률: 40%)
  • 무부하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두 개의 펌프를 사용할 때, 전체 송출량이 필요하지 않을 때 사용되며, 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때 유압유가 흐르지 않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동력의 절감과 유온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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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필터의 여과 입도수(mesh)가 너무 높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캐비테이션 현상이 생긴다.
  2. 블로우바이 현상이 생긴다.
  3. 맥동 현상이 생긴다.
  4. 베이퍼록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42%)
  • 캐비테이션 현상은 액체가 과도한 압력감소로 인해 기체 상태로 변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필터의 여과 입도수(mesh)가 너무 높을 경우, 액체가 필터를 통과하는 동안 압력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어 캐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필터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시스템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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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장치의 수명 연장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오일탱크의 세척
  2. 오일 냉각기의 점검 및 세척
  3. 오일 펌프의 점검 및 교환
  4. 오일 필터의 점검 및 교환
(정답률: 58%)
  • 오일 필터는 유압 장치 내부에서 오일의 순환을 돕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오일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오일 내부에 먼지나 불순물이 섞여 유압 장치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필터의 점검 및 교환은 유압 장치의 수명 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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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실린더에서 피스톤 행정이 끝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는?

  1. 쿠션 기구
  2. 감압 장치
  3. 서보 밸브
  4. 안전 밸브
(정답률: 61%)
  • 쿠션 기구는 유압 실린더에서 피스톤 행정이 끝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피스톤이 끝까지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감소시켜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쿠션 기구는 유압 실린더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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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배출물 가스 중에서 인체에 가장 해가 없는 가스는?

  1. HC
  2. CO
  3. CO2
  4. NOx
(정답률: 66%)
  • CO2는 인체에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는 가스입니다. 반면, HC, CO, NOx는 인체에 유해한 가스로 각각 화학물질,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O2가 다른 가스들에 비해 인체에 가장 해가 없는 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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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공구의 정리정돈에 대하여 옳지 않은 방법은?

  1. 공구는 지정된 곳에 보관한다.
  2. 공구는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 둔다.
  3. 공구는 기계나 재료 등의 위에 올려놓지 않는다.
  4. 공구상자는 잘 정리하여 종류와 수량을 정확히 파악해 둔다.
(정답률: 86%)
  • 공구는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 둬서는 안 됩니다. 이는 공구의 부식이나 변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공구는 지정된 곳에 보관한다."와 "공구는 기계나 재료 등의 위에 올려놓지 않는다." 그리고 "공구상자는 잘 정리하여 종류와 수량을 정확히 파악해 둔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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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계 및 기계장치를 불안전하게 취급할 때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을 든 것으로 틀린 것은?

  1. 안전장치 및 보호장치가 잘 되어 있지 않을 때
  2.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3. 정리 정돈 및 조명장치가 잘 되어 있지 않을 때
  4. 기계 및 기계장치가 너무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
(정답률: 83%)
  • 기계 및 기계장치가 너무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는 작업자들이 기계 및 기계장치를 취급할 때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작업자들이 기계 및 기계장치 주변에 적절한 보호장치를 설치하기 어렵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기계 및 기계장치를 설치할 때는 작업자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와 보호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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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재해의 원인 중 생리적인 원인은?

  1. 안전수칙의 미 준수
  2. 작업복의 부적당
  3. 안전장치의 불량
  4. 작업자의 피로
(정답률: 79%)
  • 작업자의 피로는 장시간 작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침으로 인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피로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반응속도가 늦어지며, 이로 인해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거나 안전장치를 놓치는 등의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피로는 사고 예방을 위해 꼭 관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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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안전에서 안전의 3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관리적 요소
  2. 자본적 요소
  3. 기술적 요소
  4. 교육적 요소
(정답률: 82%)
  • 산업안전에서 안전의 3요소는 관리적 요소, 기술적 요소, 교육적 요소입니다. 이 중에서 자본적 요소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자본적 요소가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본적 요소는 기업의 자본, 자산, 재무 등과 관련된 요소로, 안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본적 요소는 안전의 3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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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설기계 조종사가 일반적인 작업조건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직업병은?

  1. 난청
  2. 납중독
  3. 신경통
  4. 벤젠중독
(정답률: 73%)
  • 건설기계 조종사는 작업 중에 큰 소음과 진동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과 진동은 내이성 손상을 일으키고, 장기적으로는 청각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조종사는 귀를 보호하는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작업 중에는 소음과 진동이 심한 구역에서의 작업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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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공구인 렌치를 사용할 때 지켜야 할 안전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볼트를 조일 때 렌치를 해머로 쳐서 조이면 강하게 조일 수 있다.
  2. 볼트를 풀 때 렌치를 당겨서 힘을 받도록 한다.
  3. 렌치는 연장대를 끼워서 조이면 큰 힘으로 조일 수 있다.
  4. 볼트를 풀 때 지랫대 원리를 이용하여 랜치를 밀어서 힘이 받도록 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볼트를 풀 때 렌치를 당겨서 힘을 받도록 한다."입니다. 이유는 렌치를 밀어서 조이면 렌치가 미끄러져서 볼트를 제대로 조이거나 풀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치를 당겨서 힘을 받도록 하여 안정적으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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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건설기계 작업장에서 갖추어야 할 안전용품과 관계가 먼 것은?

  1. 응급용 의약품
  2. 방청용 오일
  3. 소화용구
  4. 지혈제
(정답률: 82%)
  • 방청용 오일은 건설기계 작업장에서 갖추어야 할 안전용품과 관계가 없습니다. 방청용 오일은 기계 부품 등에 사용되는 윤활유로, 작업장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청용 오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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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세틸렌가스 용기의 취급 방법 중 틀린 것은?

  1. 용기의 온도는 50°C 이하로 유지 할 것
  2. 용기는 반드시 세워서 보관 할 것
  3. 전도, 전락 방지 조치를 할 것
  4. 충전용기와 빈용기는 명확히 구분하여 각각 보관 할 것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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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계나 부품의 고장 또는 불량이 발생하여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은?

  1. 인터록(interlock)
  2. 풀 프루프(fool-proof)
  3. 시간지연장치
  4. 페일 세이프(fail-safe)
(정답률: 57%)
  • 페일 세이프(fail-safe) 기능은 기계나 부품의 고장 또는 불량이 발생하여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고장이나 불량이 발생하더라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안전한 상태로 전환되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페일 세이프 기능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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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땅속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 중 적색의 폴리에틸렌 피복강관(PLP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압배관으로서 가스압력이 보통 4~8㎏/㎝2정도이다.
  2. 피복이 벗겨지거나 손상을 입은 상태로 매몰되면 부식이 급격히 진행되어 구멍이 뚫린다.
  3. 배관이 유연하여 쉽게 구부려 지고 융착으로 접합 할 수 있다.
  4. 강관에 부식방지를 위하여 폴리에틸렌 피복을 입힌 것이다.
(정답률: 59%)
  • 배관이 유연하여 쉽게 구부려 지고 융착으로 접합 할 수 있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PLP관은 유연성이 뛰어나서 구부리기 쉽고, 융착으로 쉽게 접합할 수 있어서 설치가 용이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공사 기간이 단축되고 비용이 절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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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지하차도 굴삭공사를 하고자 하는 자는 어떤 서류를 작성하여 시· 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이 때 작성하는 서류의 명칭은?

  1. 안전관리규정
  2. 공급규정
  3. 가스안전영향평가서
  4. 기술검토서
(정답률: 61%)
  • 가스안전영향평가서는 지하차도 굴삭공사를 하기 전에 도시가스 시설물에 대한 안전성과 영향도를 평가하는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이 서류는 도시가스 시설물과 지하차도 공사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분석하고, 안전한 공사를 위한 대책을 제시합니다. 따라서 도시가스 시설물이 있는 지역에서 지하차도 굴삭공사를 하고자 하는 자는 가스안전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 시·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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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로에서 파일 항타, 굴착작업 중 지하에 매설된 전력 케이블이 손상되었을 때 전력 공급에 파급되는 영향 중 가장 맞는 것은?

  1. 케이블을 보호하는 관은 손상이 되어도 전력공급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별도의 조치는 필요 없다.
  2. 케이블이 절단되어도 전력공급에는 지장이 없다.
  3. 전력케이블에 충격 또는 손상이 가해지면 즉각 전력공급이 차단되거나 일정시일 경과후 부식 등으로 전력 공급이 중단될 수 있다.
  4. 케이블은 외피 및 내부에 철그물망으로 되어있어 절대로 절단되지 않는다.
(정답률: 86%)
  • 전력케이블은 전기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이 발생하면 전력공급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케이블에 충격이 가해지거나 손상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전력공급이 차단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부식 등으로 인해 전력 공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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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탑 부근에서 굴착 작업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 중 바른 것은?

  1. 철탑 기초가 드러나지 않으면 된다.
  2. 한국전력에서 철탑에 대한 안전여부 검토 후 작업을 해야 한다.
  3.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없다.
  4. 철탑은 강한 충격을 주어야만 넘어질 수 있으므로 주변 굴착은 무방하다.
(정답률: 84%)
  • 철탑은 안정성이 중요한 시설물이므로 굴착 작업 전에 한국전력에서 철탑에 대한 안전여부를 검토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철탑이 안전하게 유지되며 굴착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한국전력에서 철탑에 대한 안전여부 검토 후 작업을 해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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