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지게차운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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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1. 압축비가 가솔린 기관보다 높다.
  2. 압축 착화한다.
  3. 점화장치내에 배전기가 있다.
  4. 경유를 연료로 사용한다.
(정답률: 76%)
  • 디젤 기관은 압축비가 높아서 압축 과정에서 연료가 착화합니다. 이에 따라 디젤 기관은 점화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화장치내에 배전기가 있다."가 디젤 기관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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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 출력을 저하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1. 실린더내의 압력이 낮을 때
  2. 클러치가 불량할 때
  3. 노킹이 일어날 때
  4. 연료 분사량이 적을 때
(정답률: 66%)
  • 클러치가 불량할 때는 기관 출력을 직접적으로 저하시키는 원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클러치가 불량하면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전달 효율이 떨어져서 기어를 바꿀 때마다 기관의 회전수가 갑자기 변화하게 되어 엔진의 부하가 크게 변동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간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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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의 시동 전에 해야 할 가장 일반적인 점검 사항은?

  1. 유압계의 지침
  2. 에어클리너의 오염도
  3. 충전장치
  4. 엔진 오일량과 냉각수량
(정답률: 73%)
  •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고,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하여 과열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엔진의 시동 전에는 이 두 가지 요소의 양이 적절한지 확인하여 엔진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해야 합니다. 유압계의 지침과 에어클리너의 오염도는 엔진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엔진 오일량과 냉각수량보다는 보조적인 요소입니다. 충전장치는 전기차 등 특정 차종에서 필요한 요소이므로, 모든 차량에서 점검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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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운전 중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충전상태
  2. 엔진 오일량
  3. 냉각수의 온도
  4. 유압유의 압력
(정답률: 44%)
  • 운전 중에는 엔진 오일량을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엔진 오일량은 차량이 멈춰있는 상태에서 점검해야 하며, 운전 중에는 엔진 오일 경고등이 켜지면 즉시 대처해야 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량은 운전 중에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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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라이밍 펌프는 어느 때 사용하는가?

  1. 연료계통의 공기배출을 할 때
  2. 연료의 분사압력을 측정할 때
  3. 출력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
  4. 연료의 양을 가감할 때
(정답률: 59%)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계통의 공기배출을 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연료계통 내부에 공기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료를 공급하기 전에 공기를 배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프라이밍 펌프는 이를 위해 연료계통 내부의 공기를 배출하여 연료의 원활한 공급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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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압축말 연료분사 노즐로부터 실린더 내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켜 동력을 얻는 행정은?

  1. 폭발행정
  2. 압축행정
  3. 배기행정
  4. 흡기행정
(정답률: 61%)
  • 압축말 연료분사 노즐로부터 실린더 내로 연료를 분사하여 공기와 혼합한 후, 점화플러그에서 불을 붙여 폭발시켜서 동력을 얻는 것이 폭발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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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냉각장치 방식이 아닌 것은?

  1. 강제순환식
  2. 압력순환식
  3. 진공순환식
  4. 자연순환식
(정답률: 53%)
  • 강제순환식, 압력순환식, 자연순환식은 모두 냉각재를 움직여서 열을 전달하는 방식이지만, 진공순환식은 냉각재가 진공 상태에서 순환하여 열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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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냉각계통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냉각수 펌프의 실(seal)에 이상이 생기면 누수의 원인이 된다.
  2. 실린더 물재킷에 물때가 끼면 과열의 원인이 된다.
  3. 팬벨트의 장력이 약하면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된다.
  4. 방열기속의 냉각수 온도는 아래 부분이 높다.
(정답률: 51%)
  • 방열기속의 냉각수 온도는 아래 부분이 높다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열이 상승하는 방향에 따른 물리적인 현상으로, 열이 상승하면 물은 더 가벼워져서 위쪽으로 올라가고, 그에 따라 아래쪽에 위치한 방열기속의 냉각수 온도는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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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엔진 윤활유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인화점이 낮은 것이 좋다.
  2. 유막이 끊어지지 않아야 한다.
  3. 응고점이 낮은 것이 좋다.
  4. 온도에 의하여 점도가 변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4%)
  • 인화점이 낮은 것이 좋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인화점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인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인화점이 낮으면 열에 의해 쉽게 발화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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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오일여과기의 교환 시기는?

  1. 윤활유 1회 교환시 1회 교환한다.
  2. 윤활유 3회 교환시 1회 교환한다.
  3. 윤활유 1회 교환시 2회 교환한다.
  4. 윤활유 4회 교환시 1회 교환한다.
(정답률: 62%)
  • 오일여과기는 윤활유 내에 존재하는 불순물을 걸러내어 엔진 내부의 부식 및 마모를 방지하고 오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여과기의 교환 시기는 윤활유의 교환 시기와 동일하게 1회 교환시 1회 교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윤활유를 3회 이상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오일여과기의 교환 시기를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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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 운전 중 흑색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청정기 막힘
  2. 오일팬내 유량과다
  3. 압축불량
  4. 노즐불량
(정답률: 53%)
  • 오일팬은 디젤 엔진에서 오일을 저장하는 부품입니다. 오일팬내 유량이 과다하면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너무 많이 순환하게 되어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함께 연소되어 흑색의 배기가스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이것이 흑색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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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동전동기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시동전동기의 회전속도가 규정 이하이면 오랜시간 연속회전시켜도 시동이 되지 않으므로 회전속도에 유의해야 한다.
  2. 기관이 시동된 상태에서 시동스위치를 켜서는 안 된다.
  3. 시동전동기의 연속 사용 기간은 60초 정도로 한다.
  4. 전선 굵기는 규정 이하의 것을 사용하면 안 된다.
(정답률: 63%)
  • "시동전동기의 연속 사용 기간은 60초 정도로 한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시동전동기의 연속 사용 기간은 차종 및 모델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10초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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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발전기의 전기자에 발생되는 전류는?

  1. 정전기
  2. 교류
  3. 직류
  4. 맥류
(정답률: 49%)
  • 발전기는 회전하는 자석과 전선 간의 상대운동으로 인해 전기자에 전자를 생성합니다. 이때, 전자는 자석의 극성에 따라서 번갈아가며 흐르게 되는데, 이러한 전류의 방향이 계속해서 바뀌는 것을 교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발전기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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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의 조명에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도의 단위는 캔들이다.
  2. 피조면의 밝기는 조도이다.
  3. 빛의 세기는 광도이다.
  4. 조도의 단위는 루멘이다.
(정답률: 61%)
  • 조도의 단위는 루멘이 아니라 룩스(lux)이다. 룩스는 1루멘(lm)의 광도가 1m²의 면적에 고르게 분포된 상태에서 만들어지는 조도이다. 따라서 조도는 루멘(lm)과 룩스(lux)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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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엔진을 정지하고 전류계의 지시침을 살펴보니 정상에서 θ방향을 지시하고 있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조등 스위치가 점등위치에 있다.
  2. 축전지 본선(main line)이 단선되어 있다.
  3. 배선에서 누전되고 있다.
  4. 시동스위치가 엔진 예열장치를 동작시키고 있다.
(정답률: 40%)
  • 전류계의 지시침이 θ방향을 지시하는 것은 축전지에서 전류가 흐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본선(main line)이 단선되어 있다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전조등 스위치가 점등위치에 있거나 배선에서 누전되고 있거나 시동스위치가 엔진 예열장치를 동작시키고 있다고 해도 축전지에서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전류계의 지시침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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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충전중인 축전지에 화기를 가까이 하면 위험하다. 그 이유는?

  1. 충전기가 폭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2. 수소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3. 산소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4. 전해액이 폭발성 액체이기 때문에
(정답률: 51%)
  • 충전중인 축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전기를 생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수소가스가 발생합니다. 수소가스는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화기를 가까이 하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중인 축전지에 화기를 가까이 하면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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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에 가장 많이 쓰이는 축전지는?

  1. 알칼리 축전지
  2. 니켈 카드뮴 축전지
  3. 아연산 축전지
  4. 납산 축전지
(정답률: 71%)
  • 건설기계에서는 대용량의 전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축전지의 용량이 크고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납산 축전지는 용량이 크고 오랜 수명을 가지며, 높은 방전 효율을 가지고 있어 건설기계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납산 축전지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저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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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트랙형 주행장비의 스프로킷 허브 주위에서 오일이 누설되는 원인은?

  1. 트랙 장력이 팽팽할 때
  2. 작업장이 험할 때
  3. 내, 외측 듀콘 씰(Duo-Cone Seal)의 파손
  4. 트랙 후레임의 균열
(정답률: 59%)
  • 내, 외측 듀콘 씰(Duo-Cone Seal)은 스프로킷 허브와 트랙 체인을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씰이 파손되면 오일이 누설되어 스프로킷 허브 주위에 쌓이게 됩니다. 이는 주행장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내, 외측 듀콘 씰(Duo-Cone Seal)의 파손은 스프로킷 허브 주위에서 오일이 누설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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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를 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때 틀린 것은?

  1. 와이어는 충분한 강도가 있어야 한다.
  2. 배관 등에 와이어가 닿지 않도록 한다.
  3. 굴삭기의 앞부분부터 들리도록 와이어를 묶는다.
  4. 굴삭기 중량에 맞는 크레인을 사용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굴삭기의 중량에 맞는 크레인을 사용한다."입니다. 와이어를 굴삭기의 앞부분부터 묶는 것은 안전을 위해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굴삭기의 중량을 견딜 수 있는 크레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크레인이 굴삭기의 중량을 견딜 수 없다면, 와이어를 어떻게 묶더라도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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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 간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80 ∼ 85cm
  2. 지면에 밀착
  3. 50 ∼ 55cm
  4. 20 ∼ 30cm
(정답률: 82%)
  •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이 너무 크면 화물이 떨어질 우려가 있고, 반대로 간격이 너무 작으면 지면과 포크가 부딪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20 ~ 30cm 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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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의 마스트를 앞뒤로 기울이는 작동은 무엇으로 조작하는가?

  1. 틸트 레버
  2. 포크
  3. 리프트 레버
  4. 변속 레버
(정답률: 77%)
  • 지게차의 마스트를 앞뒤로 기울이는 작동은 "틸트 레버"로 조작합니다. 이는 마스트를 기울이는 기능을 가진 레버로, 조작자가 레버를 앞뒤로 움직이면 마스트가 그에 따라 기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틸트 레버"가 정답입니다. 포크는 화물을 들어올리는 기능을 가진 부분, 리프트 레버는 지게차의 높이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레버, 변속 레버는 지게차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레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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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트랙핀과 부싱을 뽑을 때에는 유압프레스를 사용한다.
  2. 트랙슈에는 건지형, 수중형으로 구분된다.
  3. 트랙은 링크, 부싱, 슈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4. 트랙정렬이 안되면 링크 측면의 마모원인이 된다.
(정답률: 40%)
  • 정답은 "트랙슈에는 건지형, 수중형으로 구분된다."가 아닙니다. 트랙슈는 건지형, 수중형, 그리고 콤비네이션 형태로 구분됩니다. 건지형은 지형이 평평한 경우에 사용되며, 수중형은 물속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콤비네이션 형태는 건지형과 수중형의 장점을 결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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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로우더의 토사깎기 작업방법 중 잘못 된 것은?

  1. 로우더의 무게가 버켓과 함께 작용되도록 한다.
  2. 특수 상황외에는 항상 로우더가 평행되도록 한다.
  3. 깎이는 깊이 조정은 부움을 약간 상승시키거나 버켓을 복귀시켜서 한다.
  4. 버켓의 각도는 35°∼45°로 깎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37%)
  • 정답: "버켓의 각도는 35°∼45°로 깎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유: 버켓의 각도가 너무 작으면 토사를 제대로 깎아내지 못하고, 각도가 너무 크면 토사를 제어하기 어렵고 로우더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각도인 35°∼45°로 깎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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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토크컨버터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임펠러
  2. 플라이휠
  3. 가이드 링
  4. 터빈
(정답률: 48%)
  • 토크컨버터는 임펠러, 가이드 링, 터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라이휠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부품으로, 엔진의 동력을 저장하고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라이휠은 토크컨버터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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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이어형 굴삭기의 액슬허브에 오일을 교환하고자 한다. 옳은 것은?

  1. 오일을 배출시킬 때는 플러그를 6시 방향에, 주입할 때는 플러그 방향을 9시에 위치시킨다.
  2. 오일을 배출시킬 때는 플러그를 3시 방향에, 주입할 때는 플러그 방향을 9시에 위치시킨다.
  3. 오일을 배출시킬 때는 플러그를 2시 방향에, 주입할 때는 플러그 방향을 12시에 위치시킨다.
  4. 오일을 배출시킬 때는 플러그를 1시 방향에, 주입할 때는 플러그 방향을 9시에 위치시킨다.
(정답률: 54%)
  • 타이어형 굴삭기의 액슬허브는 수직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오일을 배출시킬 때는 플러그를 아래쪽인 6시 방향에 위치시켜야 오일이 완전히 배출됩니다. 반면에 오일을 주입할 때는 플러그를 측면인 9시 방향에 위치시켜야 오일이 정확히 주입됩니다. 따라서, "오일을 배출시킬 때는 플러그를 6시 방향에, 주입할 때는 플러그 방향을 9시에 위치시킨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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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장에서 이동 및 선회시에 먼저 하여야 할 것은?

  1. 굴착 작업
  2. 버켓 내림
  3. 경적 울림
  4. 급방향 전환
(정답률: 55%)
  • 작업장에서 이동 및 선회시에 먼저 하여야 할 것은 "경적 울림" 입니다. 이는 주변의 작업자나 차량 등에 경고를 주어 안전한 이동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장 내에서는 다른 차량이나 인원들이 예상치 못한 위치에 있을 수 있으므로 경적을 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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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건설기계의 구조 또는 장치를 변경하는 것과 관련이 없는 설명은?

  1. 건설기계정비업소에서 구조 또는 장치의 변경 작업을 한다.
  2. 관할 시·도지사에게 구조변경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한다.
  4. 구조변경검사는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한 날부터 10일 이내에 신청하여야 한다.
(정답률: 35%)
  • "건설기계정비업소에서 구조 또는 장치의 변경 작업을 한다."는 건설기계의 구조나 장치를 변경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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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는?

  1.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2. 사지의 활동이 정상적이 아닌 자
  3. 마약 또는 알콜 중독자
  4. 심신장애자
(정답률: 83%)
  • 건설기계관리법은 건설기계 조종사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면허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는 경제적인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건설기계 조종사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면허를 받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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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등록번호표 중 관용에 해당하는 것은?

  1. 5001 ~ 8999
  2. 6001 ~ 8999
  3. 1001 ~ 4999
  4. 9001 ~ 9999
(정답률: 47%)
  • 건설기계 등록번호표는 건설기계의 식별과 관리를 위해 부여되는 번호표입니다. 이 중 관용에 해당하는 번호표는 9001 ~ 9999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번호표 범위인 1001 ~ 8999에서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대형 건설기계나 특수용도 건설기계 등에 부여되는 번호표이기 때문에, 관용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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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널목을 통과할 때 일시 정지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는 경우는?

  1. 경보가 울리고 있을 때
  2. 간수가 진행 신호를 하고 있을 때
  3. 앞차가 건널목을 통과하고 있을 때
  4. 차단기가 내려지려고 할 때
(정답률: 81%)
  • 간수가 진행 신호를 하고 있을 때는 건널목을 통과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일시 정지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상황들은 모두 주의를 기울여 일시 정지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건널목을 통과할 때 일시 정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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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앞지르기 금지 장소가 아닌 것은?

  1. 교차로, 도로의 구부러진 곳
  2. 버스 정류장부근, 주차금지 구역
  3. 터널내, 앞지르기 금지표지 설치장소
  4. 경사로의 정상부근, 급경사로의 내리막
(정답률: 69%)
  • 버스 정류장 부근과 주차금지 구역은 앞지르기 금지와는 관련이 없는 교통 안전 규제 조치이기 때문입니다. 교차로, 도로의 구부러진 곳, 터널 내, 경사로의 정상 부근과 급경사로의 내리막은 앞지르기 금지 장소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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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의 교통안전표지는?

  1. 우로 이중 굽은 도로
  2. 좌우로 이중 굽은 도로
  3. 좌로 굽은 도로
  4. 회전형 교차로
(정답률: 71%)
  • 이 표지는 좌우로 이중 굽은 도로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이유는 도로가 좌우로 이중으로 굽어져 있어서 차량이나 보행자가 시야를 제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나 보행자는 특히 이 지역에서 안전운전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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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도에서 자동차 이외 제차의 통행방법은?

  1. 보도의 좌측 통행
  2. 좌.우측 모두 통행
  3. 중앙선 우측 차로 통행
  4. 중앙선 좌측 차로 통행
(정답률: 64%)
  • 차도에서 자동차 이외의 제차는 중앙선 좌측 차로를 통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앙선 우측 차로를 통행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교통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중앙선 좌측 차로는 반대 방향의 차량이 오기 때문에 제차의 통행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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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운전면허 취소 처분에 해당되는 것은?

  1. 과속운전
  2. 중앙선 침범
  3. 면허정지 기간에 운전한 경우
  4. 신호위반
(정답률: 85%)
  • 운전면허 취소 처분은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하여 위험한 운전을 한 경우에 부과됩니다. 이 중에서도 면허정지 기간에 운전한 경우는 이미 운전면허가 정지된 상태에서 불법적으로 운전을 한 것으로, 더욱 심각한 위반이므로 취소 처분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면허정지 기간에 운전한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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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작동유의 열화를 판정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오일을 가열 후 냉각되는 시간확인
  2. 점도 상태로 확인
  3. 색깔이나 침전물의 유무 확인
  4. 냄새로 확인
(정답률: 40%)
  • 오일을 가열 후 냉각되는 시간확인은 작동유의 열화를 판정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는 열화가 이미 발생한 후에 확인되는 것이기 때문에 예방적인 대처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방적인 대처를 위해서는 점도 상태로 확인하거나 색깔이나 침전물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냄새로 확인하는 것도 열화의 징후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방법들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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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의 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오일쿨러
  2. 유압탱크
  3. 유압펌프
  4. 유압모터
(정답률: 59%)
  • 그림의 유압 기호는 유압펌프를 나타냅니다. 유압펌프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며, 유압모터나 유압실린더 등의 부속품을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오일쿨러, 유압탱크, 유압모터는 유압펌프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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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력제어 밸브는 어느 위치에서 작동하는가?

  1. 실린더 내부
  2.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
  3. 탱크와 펌프
  4. 방향전환 밸브와 실린더
(정답률: 50%)
  • 압력제어 밸브는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압력제어 밸브가 펌프에서 나오는 유체의 압력을 제어하고, 방향전환 밸브를 통해 실린더로 유체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는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와 함께 작동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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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밀폐된 용기내의 액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어떻게 전달되는가?

  1. 유체의 압력이 돌출 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된다.
  2. 유체 각 부분에 다르게 전달된다.
  3. 유체의 압력이 홈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된다.
  4. 유체 각 부분에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정답률: 66%)
  • 유체는 분자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압력이 가해지면 이웃한 분자들이 서로 밀어내며 전달되어 유체 각 부분에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이는 파스칼의 원리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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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베인 펌프의 특징 중 맞지 않은 것은?

  1. 수명이 짧다.
  2. 맥동과 소음이 적다.
  3. 간단하고 성능이 좋다.
  4. 소형, 경량이다.
(정답률: 55%)
  • 베인 펌프의 특징 중 맞지 않은 것은 "수명이 짧다."입니다. 이는 베인 펌프가 구조가 단순하고 부품 수가 적어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작동 시 마찰이 적어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베인 펌프의 수명은 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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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밸브는?

  1. 방향제어 밸브
  2. 온도제어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압력제어 밸브
(정답률: 59%)
  •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는 유체의 유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유량제어 밸브를 사용하여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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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 내에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은?

  1. 캐비테이션
  2. 채터링
  3. 오버 랩
  4. 하이드로 록킹
(정답률: 51%)
  • 캐비테이션은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서 기체 포화 상태가 되어 기포가 생성되고, 이 기포가 다시 압력이 높은 지점에서 붕괴되면서 높은 압력과 소음,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 내에서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가 캐비테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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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오일펌프에서 나온 오일은 오일 여과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데 이 여과기는?

  1. 분류식 여과기
  2. 샨트식 여과기
  3. 반전류식 여과기
  4. 전류식 여과기
(정답률: 37%)
  • 오일펌프에서 나온 오일은 여과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데, 이 여과기는 전류식 여과기입니다. 이는 전류를 통해 오일 내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전류식 여과기는 분류식 여과기나 샨트식 여과기보다 더 효율적이며, 오일 내의 미세한 불순물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류식 여과기는 오일의 노후도를 감지하여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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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유에 점도가 다른 오일을 혼합 하였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1. 오일 첨가제의 좋은 부분만 작동 하므로 오히려 더욱 좋다.
  2. 점도가 달라지나 사용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3. 혼합하여도 전혀 지장이 없다.
  4. 열화 현상을 촉진 시킨다.
(정답률: 80%)
  • 유압유에 점도가 다른 오일을 혼합하면 오일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혼합된 오일이 열화되기 쉬워지므로 열화 현상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서는 같은 종류의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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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탱크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적당한 크기의 주유구 및 스트레이너를 설치한다.
  2. 드레인(배출밸브) 및 유면계를 설치한다.
  3. 오일에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밀폐 되어야 한다.
  4.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한다.
(정답률: 58%)
  • 유압탱크는 오일을 저장하고 유압장치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하는 것은 유압장치의 안정성과 오일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한다."는 유압탱크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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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회로의 최고 압력을 제한하고 회로내의 과부하를 방지하는 밸브는?

  1. 안전 밸브(릴리프 밸브)
  2. 감압 밸브 (리듀싱 밸브)
  3. 순차 밸브 (시퀀스 밸브)
  4. 무부하 밸브 (언로딩 밸브)
(정답률: 59%)
  • 안전 밸브(릴리프 밸브)는 유압 회로 내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회로 내의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 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열려 압력을 낮추어 회로 내의 부하를 안전하게 제어합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는 중요한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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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펌프에서 흐름(flow, 유량)에 대해 저항(제한)이 생기면?

  1. 펌프 회전수의 증가 원인이 된다.
  2. 압력 형성의 원인이 된다.
  3. 밸브 작동 속도의 증가 원인이 된다.
  4. 오일 흐름의 증가 원인이 된다.
(정답률: 50%)
  • 펌프에서 흐름에 저항이 생기면, 유체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압력 증가가 압력 형성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 형성의 원인이 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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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전표지 중 안내 표지의 바탕색으로 맞는 것은?

  1. 흑색
  2. 녹색
  3. 적색
  4. 백색
(정답률: 67%)
  • 안내 표지는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이며, 이는 보통 길이나 건물 내부에서 발견됩니다. 이러한 안내 표지는 주로 녹색 바탕색을 사용합니다. 이는 녹색이 안전과 관련된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자연과 연관되어 있으며, 안전과 보호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인식됩니다. 또한, 녹색은 시각적으로도 부드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안내 표지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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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안전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음 상태 점검
  2. 운전중에 트랙장력 측정
  3. 힘이 작용하는 부분의 손상 유무
  4. 볼트, 너트 풀림 상태를 육안 또는 운전 중 감각으로 확인
(정답률: 43%)
  • 운전 중에 트랙장력 측정은 안전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운전 중에는 주로 차량의 안전과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랙장력 측정은 차량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운전 중에 이를 측정하는 것은 차량의 안전과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트랙장력 측정을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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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용접 작업시 유해 광선으로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응급처치 요령으로 적당한 것은?

  1. 안약을 넣고 안대를 한다.
  2. 온수 찜질 후 치료한다.
  3. 냉수로 씻어낸 다음 치료한다.
  4. 바람을 마주보고 눈을 깜박거린다.
(정답률: 69%)
  • 냉수로 씻어내는 것은 유해 광선에 노출된 눈을 빠르게 식히고 염증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후에 치료를 하기 전에 눈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약을 넣거나 온수 찜질을 하면 눈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바람을 마주보고 눈을 깜박거리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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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2. 출입금지
  3. 인화성 물질 경고
  4. 보안경 착용
(정답률: 88%)
  • 이 안전표지판은 "출입금지"를 나타냅니다. 그 이유는 문 앞에 크로스 표시가 있어서 출입이 금지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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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보호구 선택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보호구 검정에 합격하고 보호성능이 보장될 것
  2. 착용이 용이하고 크기 등 사용자에게 편리할 것
  3. 작업 행동에 방해되지 않을 것
  4. 반드시 강철으로 제작되어 안전 보장형일 것
(정답률: 84%)
  • 반드시 강철로 제작되어 안전 보장형일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재질로 제작된 안전보호구들이 있으며, 각각의 재질에 따라 적절한 보호성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안전보호구를 선택할 때에는 강철로 제작되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고, 해당 작업에 적합한 재질과 디자인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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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축전지를 충전할 때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충전시 전해액 주입구 마개는 모두 닫는다.
  2. 축전지는 사용하지 않아도 1개월 1회 보충전을 한다.
  3. 축전지가 단락하여 불꽃이 발생하지 않게 한다.
  4. 과충전 하지 않는다.
(정답률: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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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개시 전 운전자의 조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점검에 필요한 점검내용을 숙지한다.
  2. 운전하는 장비의 사양을 숙지 및 고장나기 쉬운 곳을 파악하여야 한다.
  3. 장비의 이상 유무를 작업 전에 항상 점검하여야 한다.
  4. 주행로 상에 복수의 장비가 있을 때는 충돌방지를 위하여 주행로 양측에 콘크리트 옹벽을 친다.
(정답률: 87%)
  • 주행로 상에 복수의 장비가 있을 때는 충돌방지를 위하여 주행로 양측에 콘크리트 옹벽을 친다는 것은, 작업 중인 장비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는 작업 중인 인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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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지게차의 적재화물이 크고 현저하게 시계를 방해할 때 운전자의 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후진으로 주행한다.
  2. 필요시 경적을 울리면서 서행을 한다.
  3. 적재물을 높이 들고 주행한다.
  4. 유도자를 붙여 차를 유도한다.
(정답률: 74%)
  • 적재물을 높이 들고 주행하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이 들어있는 적재물은 차의 안정성을 감소시키고, 시계나 다른 물건에 부딪힐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적재물은 가능한 낮게 유지하고, 안전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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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운전자가 작업개시 전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점검표기에 따라 점검한다.
  2. 이상 부위 발견 시 운전자는 즉시 정비한다.
  3. 장비의 구조와 개요, 기능을 숙지한다.
  4. 장비의 이상 유무를 항상 점검한다.
(정답률: 52%)
  • "이상 부위 발견 시 운전자는 즉시 정비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사항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운전자가 작업개시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지만, 이상 부위 발견 시 즉시 정비하는 것은 작업 중에 발견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이상 부위가 발견되면 즉시 정비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이를 놓치지 않고 즉시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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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머 사용 중 사용법이 틀린 것은?

  1. 타격면이 닳아 경사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2. 장갑이나 기름 묻은 손으로 자루를 잡지 않는다.
  3. 담금질 한 것은 단단하므로 한 번에 정확히 타격한다.
  4. 물건에 해머를 대고 몸의 위치를 정한다.
(정답률: 79%)
  • "담금질 한 것은 단단하므로 한 번에 정확히 타격한다."는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이유는 담금질을 하면 해머의 타격면이 평평해지고 단단해지기 때문에, 한 번에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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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시가스 배관 주위에서 굴착장비 등으로 작업할 때 준수사항으로 적합한 것은?

  1. 가스배관 주위 30㎝ 까지는 장비로 작업이 가능하다.
  2. 가스배관 좌우 1 m 이내 에서는 장비작업을 금하고 인력으로 작업해야 한다.
  3. 가스배관 주위 50㎝ 까지는 사람이 직접 확인할 경우 굴삭기 등으로 작업할 수 있다.
  4. 가스배관 2m 이내에서는 어떤 장비의 작업도 금한다.
(정답률: 58%)
  • 가스배관은 누출이 발생할 경우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주위에서의 작업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가스배관 좌우 1m 이내에서는 장비작업을 금하고 인력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가스배관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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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사업법에서 고압이라 함은 압축가스일 경우 1제곱센티미터 당 몇 킬로그램 이상의 압력을 말하는가?

  1. 10
  2. 5
  3. 1
  4. 100
(정답률: 54%)
  • 고압은 1제곱센티미터 당 10킬로그램 이상의 압력을 말합니다. 이는 도시가스를 운반하기 위해 충분한 압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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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차도에서 전력케이블은 지표면 아래 약 몇 m의 깊이에 매설되어 있는가?

  1. 0.5 ∼ 0.8
  2. 2 ∼ 3
  3. 0.3 ∼ 0.5
  4. 1.2 ∼ 1.5
(정답률: 63%)
  • 전력케이블은 지표면 아래에 매설되어 있어야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재해나 인위적인 손상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력케이블은 1.2 ∼ 1.5m의 깊이에 매설됩니다. 이 깊이는 지표면과 지하수면 사이에 위치하며, 지하수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지표면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적절한 깊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 ∼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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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선을 철탑의 완금(Arm)에 기계적으로 고정시키고, 전기적으로 절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완철
  2. 가공지선
  3. 애자
  4. 클램프
(정답률: 60%)
  • 애자는 전선을 철탑의 완금에 기계적으로 고정시키고, 전기적으로 절연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애자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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