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지게차운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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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방열기를 작게 할 수 있다.
  2.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일 수 있다.
  3.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다.
  4. 냉각수 손실이 적다.
(정답률: 31%)
  • 가압식 라디에이터는 냉각수를 가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냉각수의 비등점이 높아지고, 따라서 방열기를 작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압식 라디에이터는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냉각 효율이 높아지고, 냉각수 손실이 적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다."는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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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진 압축압력이 낮을 경우의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압축링이 절손 또는 과마모되었다.
  2. 배터리의 출력이 높다.
  3. 연료펌프가 손상되었다.
  4. 연료 세탄가가 높다.
(정답률: 67%)
  • 압축링은 엔진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 위치한 고무나 금속의 링으로, 압축 과정에서 실린더 벽면에 밀착하여 가스 누설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압축링이 절손 또는 과마모되면 가스 누설이 발생하여 압축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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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밸브 간극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2.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다.
  3. 구조가 간단하다.
  4.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60%)
  •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밸브 간극 조정이 필요하지 않고,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며,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다.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기능적인 면에서 제한적일 수 있고, 성능이나 효율성 면에서 불리할 수 있다. 따라서,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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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료의 세탄가와 직접 관계가 있는 것은?

  1. 열효율
  2. 폭발압력
  3. 착화성
  4. 인화성
(정답률: 58%)
  • 세탄가는 연료의 착화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착화성이란 연료가 불에 노출되었을 때 불꽃이 얼마나 빠르게 퍼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착화성이 높을수록 연료가 빠르게 연소되어 폭발압력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세탄가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착화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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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이 작동시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양이 적다.
  2. 물자킷내의 물때가 많다.
  3. 온도조절기가 열려 있다.
  4. 물펌프의 회전이 느리다.
(정답률: 57%)
  • 온도조절기가 열려 있으면 냉각수가 자유롭게 흐르기 때문에 열이 효과적으로 방출되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도조절기가 열려 있다는 것은 디젤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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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일 여과기의 점검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여과기가 막히면 유압이 높아진다.
  2. 엘리먼트 청소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
  3. 여과 능력이 불량하면 부품의 마모가 빠르다.
  4. 작업 조건이 나쁘면 교환 시기를 빨리한다.
(정답률: 55%)
  • 엘리먼트 청소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엘리먼트에 더러운 입자들이 더 깊게 박히게 되어 오히려 여과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먼트 청소는 브러시나 세척액 등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청소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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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엔진이 잘 시동되지 않거나 시동되더라도 출력이 약한 원인은?

  1. 연료탱크에 공기가 들어 있을 때
  2. 플라이휠이 마모되었을 때
  3. 연료분사펌프의 기능이 불량할 때
  4. 냉각수 온도가 100℃ 정도 되었을 때
(정답률: 54%)
  • 디젤엔진은 연료를 분사하여 작동하는데, 이때 연료분사펌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료분사펌프는 연료를 공급하고 압력을 유지하여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분사펌프의 기능이 불량하면 연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잘 안되거나 출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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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예연소실식 연소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예열플러그가 필요하다.
  2. 사용 연료의 변화에 민감하다.
  3. 예연소실식은 주연소실식보다 작다.
  4. 분사압력이 낮다.
(정답률: 34%)
  • 예연소실식은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기 전에 먼저 일부 연료가 예열되어 증발하고 가스 상태로 변환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연료의 종류나 품질에 따라 예열 과정이 영향을 받아 연소 효율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연소실식은 사용 연료의 변화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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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을 시동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온이 낮을 때는 예열 경고등이 소등되면 시동한다.
  2. 기관 시동은 각종 조작레버가 중립위치에 있는가를 확인 후 행한다.
  3. 공회전을 필요 이상 하지 않는다.
  4. 엔진이 시동되면 적어도 1분 정도는 스타트 스위치에서 손을 떼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6%)
  • "엔진이 시동되면 적어도 1분 정도는 스타트 스위치에서 손을 떼지 않아야 한다."가 틀린 이유는, 디젤 엔진은 시동 후 즉시 고속 공회전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스타트 스위치를 떼지 않고 바로 주행을 시작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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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 연료 중에 공기가 흡입될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분사압력이 높아진다.
  2. 노크가 일어난다.
  3. 시동이 잘된다.
  4. 기관 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44%)
  • 디젤기관에서 공기가 흡입되면 분사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노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가 연료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시동이 잘 안될 수 있으며,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기관 회전이 불량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회전이 불량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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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서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1. 출력의 증대
  2. 윤활성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정화
(정답률: 73%)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가 연소되어 더 많은 에너지가 발생하게 되어 출력이 증대됩니다. 따라서 "출력의 증대"가 과급기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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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납산 축전지를 방전하면 양극판과 음극판은 어떻게 변하는가?

  1. 해면상납으로 바뀐다.
  2. 일산화납으로 바뀐다.
  3. 과산화납으로 바뀐다.
  4. 황산납으로 바뀐다.
(정답률: 70%)
  • 납산 축전지를 방전하면 양극판인 납(Na)은 양이온으로 산화되어 황산납(PbSO4)으로 변하고, 음극판인 납(Pb)은 음이온으로 환원되어 황산납(PbSO4)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황산납으로 바뀐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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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발전기 출력 및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조정 전압이 낮을 때
  2. 다이오드 단락
  3. 축전지 케이블 접속 불량
  4. 충전회로에 부하가 적을 때
(정답률: 47%)
  • 충전회로에 부하가 적을 때는 충전기가 충전을 멈추기 때문에 축전지가 과충전되지 않아 전압이 낮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출력이나 축전지 케이블 접속 불량, 다이오드 단락과 같은 문제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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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기장치 회로에 사용하는 퓨즈의 재질로 적당한 것은?

  1. 안티몬 합금
  2. 구리 합금
  3. 알루미늄 합금
  4. 납과 주석 합금
(정답률: 56%)
  • 전기장치 회로에서는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퓨즈를 사용합니다. 이때 퓨즈의 재질로는 전류가 흐르면서 녹는 저항성 물질이 적당합니다. 이 중에서도 납과 주석 합금은 녹는 점이 낮아서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때 빠르게 녹아 회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납과 주석 합금이 퓨즈 재질로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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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2V 축전지의 구성으로 맞는 것은?

  1. 셀(shell) 3개를 병렬로 접속
  2. 셀(shell) 3개를 직렬로 접속
  3. 셀(shell) 6개를 병렬로 접속
  4. 셀(shell) 6개를 직렬로 접속
(정답률: 52%)
  • 12V 축전지는 일반적으로 6개의 셀(shell)이 직렬로 접속되어 구성됩니다. 각 셀은 2V의 전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이 더해져 12V의 전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병렬로 접속하면 전압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용량은 더해지므로, 충전지의 용량을 늘리고자 할 때는 셀을 병렬로 접속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12V의 전압을 얻기 위해서는 6개의 셀을 직렬로 접속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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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의 역할은?

  1.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2. 전압을 조정한다.
  3. 여자 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전류를 조정한다.
(정답률: 70%)
  •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이오드가 일방향 전류만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여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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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젤기관에서만 볼 수 있는 회로는?

  1. 예열플러그 회로
  2. 시동 회로
  3. 충전 회로
  4. 등화 회로
(정답률: 72%)
  • 예열플러그 회로는 디젤 엔진에서만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디젤 엔진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연료를 연소시키는데, 이 때 예열플러그를 사용하여 연료를 빠르게 가열시켜 연소를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의 시동 전에 예열플러그 회로가 작동하여 예열플러그를 가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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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모터그레이더(MOTOR GRADER)의 동력 전달장치와 가장 거리 가 먼 것은?

  1. 구동 장치
  2. 차동 장치
  3. 변속 장치
  4. 클러치
(정답률: 49%)
  • 모터그레이더의 동력 전달장치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동 장치입니다. 차동 장치는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보완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력 전달장치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동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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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하부 롤러, 링크 등 트랙부품이 조기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맞는 것은?

  1. 일반 객토에서 작업을 하였을 때
  2. 트랙장력이 너무 헐거울 때
  3. 겨울철에 작업을 하였을 때
  4.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
(정답률: 71%)
  •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는 하부 롤러와 링크 등 트랙부품이 지나치게 마찰하게 되어 조기 마모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트랙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적절한 트랙장력 조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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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향기어 백래시가 클 경우 발생될 수 있는 현상은?

  1. 핸들의 유격이 커진다.
  2. 조향핸들의 축방향 유격이 커진다.
  3. 조향각도가 커진다.
  4. 핸들이 한쪽으로 쏠린다.
(정답률: 44%)
  • 조향기어 백래시가 클 경우, 조향기어와 핸들 사이의 여유 공간이 줄어들어 핸들이 움직일 때 더 많은 유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핸들의 축방향 유격이 커지고, 결과적으로 핸들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며 한쪽으로 쏠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들의 유격이 커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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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각종 기계장치 및 동력전달장치 계통에서의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벨트를 빨리 걸기위해서 회전하는 풀리에 걸어서는 안 된다.
  2.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곳은 커버를 잘 덮어서 위험을 방지한다.
  3. 천천히 회전하고 있을 때 벨트를 손으로 잡고 풀리에 걸어야한다.
  4. 동력 전단기를 사용할 때는 안전방호장치를 장착하고 작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정답률: 82%)
  • "천천히 회전하고 있을 때 벨트를 손으로 잡고 풀리에 걸어야한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벨트가 갑자기 움직여 손이 끌려들어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벨트를 걸기 전에 기계를 멈추고, 벨트를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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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의 주행 중 점검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훅의 걸림 상태는 정상인가?
  2. 주행시 붐의 최고 높이는 어떤가?
  3. 종감속기어 오일량은 적당한가?
  4. 붐과 케리어의 간격은 정상인가?
(정답률: 49%)
  • 종감속기어 오일은 기중기의 주행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인 브레이크 시스템에 사용되는데, 적절한 오일량이 유지되지 않으면 브레이크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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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랙의 하부 추진장치에 대한 조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트랙의 장력은 25~30㎜로 조정한다.
  2. 트랙장력 조정은 그리스 주입식이 있다.
  3. 마멸 및 균열 등이 있으면 교환한다.
  4. 프레임이 휘면 프레스로 수정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8%)
  • 프레임이 휘면 트랙의 정확한 조립이 어렵기 때문에, 프레임을 수정하여 정확한 조립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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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변속기의 필요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2.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 한다.
  3. 역전이 가능하게 한다.
  4.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정답률: 23%)
  •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변화시켜서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속기의 필요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입니다. 회전수를 증가시키면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차량의 속도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변속기는 회전수를 증가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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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의 리프트 실린더의 역할은?

  1. 마스터를 틸트시킨다.
  2. 마스터를 이동시킨다.
  3. 포크를 상승, 하강시킨다.
  4. 포크를 앞뒤로 기울게 한다.
(정답률: 84%)
  • 지게차의 리프트 실린더는 포크를 상승하거나 하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압력을 가해 유체를 움직여 실린더의 피스를 움직이고, 이로 인해 포크가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크를 상승, 하강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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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게차의 운전장치를 조작하는 동작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후진 레버를 앞으로 밀면 후진이 된다.
  2. 틸트레버를 뒤로 당기면 마스트는 뒤로 기운다.
  3. 리프트 레버를 앞으로 밀면 포크가 내려간다.
  4. 전후진 레버를 뒤로 당기면 후진이 된다.
(정답률: 74%)
  • 전후진 레버를 앞으로 밀면 전진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후진을 하려면 전후진 레버를 뒤로 당겨야 합니다. 이유는 전후진 레버가 차량의 변속기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전진 기어와 후진 기어가 있고, 전후진 레버를 조작하여 기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진을 하려면 전진 기어로 변경해야 하므로 전후진 레버를 앞으로 밀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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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일시정지 안전표지판이 설치된 횡단보도에서 위반되는 것은?

  1. 경찰공무원이 진행신호를 하여 일시정지 하지않고 통과하였다.
  2. 횡단보도 직전에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통과하였다.
  3. 보행자가 없으므로 그대로 통과하였다.
  4. 연속적으로 진행 중인 앞차의 뒤를 따라 진행할 때 일시 정지하였다.
(정답률: 80%)
  • 정답은 "경찰공무원이 진행신호를 하여 일시정지 하지않고 통과하였다."입니다. 이유는 일시정지 안전표지판이 설치된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일시정지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경찰공무원이 진행신호를 하여 일시정지를 하지 않고 통과하였다는 것은 교통법규를 위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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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할 경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눈이 20mm 이상 쌓인 때
  2.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가 있는 때
  3. 노면이 얼어붙은 때
  4. 폭우, 폭설, 안개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때
(정답률: 70%)
  • 속도를 줄이는 것은 안전 운전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가 있는 경우에는 노면이 미끄러워져서 브레이크와 타이어의 제동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는 것이 안전에 더 이롭다고 판단되더라도,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 느린 속도로 운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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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관리 및 사업은 어느 법의 적용을 받는가?

  1. 자동차관리법
  2.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3. 건설기계관리법
  4.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정답률: 87%)
  • 건설기계 관리 및 사업은 건설기계관리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한 운영과 관리를 위한 법률로, 건설기계의 등록, 검사, 운전자 교육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사업자는 건설기계관리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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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할 건설기계 중 해당 건설기계가 위치한 장소에서 검사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도서지역에 있는 경우
  2. 자체중량이 40ton 초과 또는 축중이 10ton 초과인 경우
  3. 너비가 2.5m 이상인 경우
  4. 최고속도가 시간당 35km 미만인 경우
(정답률: 42%)
  • 너비가 2.5m 이상인 경우는 검사소 내부의 검사차선이나 검사장비로 검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건설기계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검사소 외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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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의 기종별 기호 표시방법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07:기중기
  2. 01:아스팔트 살포기
  3. 03:로우더
  4. 13:콘크리트 살포기
(정답률: 60%)
  • 아스팔트 살포기는 건설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기종별 기호 표시방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01:아스팔트 살포기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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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반도로에서 운전자가 방향을 바꾸려고 할 때의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는 시기는?

  1. 회전하려고 하는 지점 전 2m이상
  2. 회전하려고 하는 지점 전 5m이상
  3. 회전하려고 하는 지점 전 30m이상
  4. 자신의 판단대로
(정답률: 70%)
  • 운전자가 방향을 바꾸려고 할 때 방향지시등을 켜는 시기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운전자의 운전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회전하려는 지점 전 30m 이상에서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운전자의 운전 의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회전하려는 지점 전 2m이나 5m에서 방향지시등을 켜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신의 판단대로"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은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이 운전자의 운전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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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교차로에서 녹색신호로 우회전을 하려고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은?

  1. 우회전 신호를 행하면서 빠르게 우회전 한다.
  2. 신호를 하고 우회전하며, 속도를 빨리하여 진행 한다.
  3. 신호를 행하면서 서행으로 주행하여야 하며,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 한다.
  4. 우회전은 언제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다.
(정답률: 87%)
  •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는 신호를 행하면서 서행으로 주행하여야 하며,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 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이며, 빠르게 우회전하거나 속도를 빨리하여 진행하면 보행자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에는 주변 상황을 잘 파악하고, 안전 운전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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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혈중 알콜농도가 0.05% 이상
  2. 혈중 알콜농도가 0.1% 이상
  3. 혈중 알콜농도가 0.15% 이상
  4. 혈중 알콜농도가 0.2% 이상
(정답률: 81%)
  • 도로교통법상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혈중 알콜농도가 0.05% 이상"입니다. 이유는 이 농도 이상이면 운전능력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결과이며, 많은 국가에서도 이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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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 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셔틀 밸브
  3. 매뉴얼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68%)
  • 체크 밸브는 유압 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역류 방지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구조물이 일방향으로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체가 역류할 경우 밸브가 닫혀 역류를 방지하고, 유체가 정상적으로 흐를 경우에는 밸브가 열려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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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 압력계의 기호는?

(정답률: 42%)
  • 유압 압력계의 기호는 "" 입니다. 이는 유체가 흐르는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와 유체의 압력을 나타내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살표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나타내며, 숫자는 유체의 압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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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펌프의 용량을 나타내는 방법은?

  1.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오일 무게로 표시
  2. 주어진 속도와 그 때의 토출압력으로 표시
  3.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으로 표시
  4. 주어진 속도와 그 때의 점도로 표시
(정답률: 63%)
  • 유압펌프의 용량은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압펌프가 주어진 압력으로 유체를 토출할 때의 토출량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용량을 측정하려면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을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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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장치의 과부하 방지와 유압기기의 보호를 위하여 최고 압력을 규제하고 유압 회로내의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압력제어 밸브
  2. 유량제어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온도제어 밸브
(정답률: 75%)
  • 압력제어 밸브는 유압 회로내의 최고 압력을 규제하여 과부하 방지와 유압기기의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유압 회로내의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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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일 필터의 여과 입도가 너무 조밀하였을 때 가장 발생하기 쉬운 현상은?

  1. 오일 누출 현상
  2. 공동 현상
  3. 맥동 현상
  4. 블로우바이 현상
(정답률: 36%)
  • 오일 필터의 여과 입도가 너무 조밀하면 오일이 여과막을 통과하기 어려워져 오일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일이 필터를 통과하지 못하고 필터 주변에 공동이 형성되면 공동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오일의 유동성을 저하시키고 엔진 내부에 충분한 오일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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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온도에 의한 점도 변화가 적을 것
  2. 거품이 적을 것
  3. 방청, 방식성이 있을 것
  4. 물, 먼지 등의 불순물과 혼합이 잘될 것
(정답률: 80%)
  • 유압 작동유는 물, 먼지 등의 불순물과 혼합되면 작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시스템을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불순물과 혼합이 잘 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물, 먼지 등의 불순물과 혼합이 잘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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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의 부품을 교환 후 우선 시행하여야 할 작업은?

  1. 최대부하 상태의 운전
  2. 유압을 점검
  3. 유압장치의 공기빼기
  4. 유압오일쿨러 청소
(정답률: 59%)
  • 유압장치의 부품을 교환하면서 공기가 함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 공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공기를 제거하는 공기빼기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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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 실린더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어큐뮬레이터(축압기)
  2. 로드
  3. 피스톤
  4. 실(seal)
(정답률: 39%)
  • 어큐뮬레이터(축압기)는 유압 실린더의 구성 부품이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압력을 저장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큐뮬레이터(축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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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는?

  1. 펌프의 회전이 너무 빠를 때
  2. 유압유의 점도가 낮을 때
  3.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
  4.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낮을 때
(정답률: 47%)
  • 유압펌프는 오일을 흡입하여 압력을 발생시켜 유압장치를 작동시키는데, 만약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으면 오일이 제대로 흡입되지 못하고 공기가 혼입되어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때는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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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장치에 부착되어 있는 오일탱크의 부속장치가 아닌 것은?

  1. 주입구 캡
  2. 유면계
  3. 배플
  4. 피스톤 로드
(정답률: 58%)
  • 주입구 캡, 유면계, 배플은 모두 오일탱크의 부속장치입니다. 하지만 피스톤 로드는 유압장치 내부의 부품으로, 오일탱크에 부착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 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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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작동유의 중요 역할이 아닌 것은?

  1. 일을 흡수한다.
  2. 부식을 방지한다.
  3. 습동부를 윤활시킨다.
  4. 압력에너지를 이송한다.
(정답률: 49%)
  • 유압 작동유가 일을 흡수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유압 작동유는 부식을 방지하고, 습동부를 윤활시키며, 압력에너지를 이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을 흡수하는 역할은 충격을 완화하거나 진동을 감소시키는 등의 역할을 하는 충격 흡수기 등이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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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탱크와 펌프 사이에서 공기가 유입될 때
  2. 오일이 부족할 때
  3. 펌프축 주위의 토출측 실(seal)이 손상되었을 때
  4.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
(정답률: 44%)
  •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은 오일과 공기가 혼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탱크와 펌프 사이에서 공기가 유입될 때, 오일이 부족할 때, 펌프축 주위의 토출측 실이 손상되었을 때는 모두 오일과 공기가 혼합되어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는 오일의 점도가 높아서 공기가 혼합되기 어렵기 때문에 거품이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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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운전차에 물건을 실을 때 무거운 물건의 중심 위치는 어느 곳에 두는 것이 안전한가?

  1. 상부
  2. 중부
  3. 하부
  4. 좌 또는 우측
(정답률: 59%)
  • 무거운 물건의 중심 위치를 하부에 두면 차량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상부나 중부에 두면 차량의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좌 또는 우측에 두면 차량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하부에 두면 차량의 중심과 가까워져서 무게 분산이 균등해지고, 차량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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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에서 가스 용기의 도색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2. (ㄴ), (ㄷ)
  3. (ㄱ), (ㄷ)
  4. (ㄱ), (ㄴ), (ㄷ)
(정답률: 53%)
  • 가스 용기는 안전을 위해 화재 발생 시 폭발하지 않도록 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안전장치가 있습니다. 이 안전장치는 용기의 밸브와 연결되어 있으며, 용기 내부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밸브가 열리게 됩니다. 따라서 가스 용기의 외부에는 도색이 되어 있어도 안전장치가 있는 부분은 도색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ㄱ)은 맞지만, (ㄴ)은 틀립니다. 또한, 가스 용기의 밸브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은 용기의 안전을 위해 특별한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ㄷ)도 맞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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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수칙
  2. 1인당 작업량
  3. 기계기구의 성능
  4. 경영관리
(정답률: 82%)
  • 안전수칙, 1인당 작업량, 기계기구의 성능은 작업자의 안전과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경영관리는 작업자의 작업과는 관련이 적은 요소입니다. 경영관리는 조직 전반의 경영 전략, 인력 관리, 재무 관리 등을 다루는 것으로, 작업자의 일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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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중장비 공장에서 직원에게 헬멧, 작업화, 작업복을 일정하게 착용시키는 이유는?

  1. 직원의 복장을 통일하기 위하여
  2. 공장의 미관을 위하여
  3. 직원의 안전을 위하여
  4. 직원의 정신 통일을 위하여
(정답률: 87%)
  • 중장비 공장에서 직원에게 헬멧, 작업화, 작업복을 일정하게 착용시키는 이유는 직원의 안전을 위하여입니다. 이러한 보호장비를 착용하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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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작업은 복장의 착용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에서 권장사항이 되지 않는 것은?

  1. 땀을 닦기 위한 수건이나 손수건을 허리나 목에 걸고 작업해서는 안 된다.
  2. 옷소매는 되도록 폭이 좁게된 것이나, 단추가 달린 것은 되도록 피한다.
  3. 물체 추락의 우려가 있는 작업장에서는 아무리 덥더라도 작업모를 착용해야 한다.
  4.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
(정답률: 85%)
  •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는 것은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권장사항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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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안전 색채 종류 중 빨간색으로 표시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방화표지
  2. 주의표지
  3. 금지표지
  4. 방향표지
(정답률: 25%)
  • 산업안전 색채 종류 중 빨간색으로 표시되지 않는 것은 "방향표지"입니다.

    "주의표지"는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문자와 그림, 빨간색 테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거나 경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낙하물 주의"나 "화학물질 주의"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방화표지"는 빨간색 배경에 흰색 문자와 그림, 노란색 테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이나 화재 위험 구역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금지표지"는 빨간색 배경에 흰색 문자와 그림, 검은색 테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흡연 금지"나 "불법 주차 금지"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안전 색채 종류 중 빨간색으로 표시되지 않는 것은 "방향표지"이며, "주의표지"는 노란색 배경에 검은색 문자와 그림, 빨간색 테두리로 구성되어 있어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거나 경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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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작업 측면에서 장갑을 착용하고 해도 가장 무리가 없는 작업은?

  1. 연삭 작업을 할 때
  2. 무거운 물건을 들 때
  3. 해머 작업을 할 때
  4. 정밀기계 작업을 할 때
(정답률: 63%)
  •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장갑을 착용하면 손에 생기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작업 도중 물건을 놓치거나 떨어뜨릴 가능성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작업에 비해 무게감이 크기 때문에 장갑 착용으로 인한 불편함이나 제약도 적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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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패너 렌치의 사용법이 잘못된 것은?

  1.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스패너를 앞으로 당겨 돌린다.
  3. 경미한 해머작업에 사용한다.
  4. 파이프 피팅을 풀고 조일 때 사용 한다.
(정답률: 76%)
  • 스패너 렌치는 너트나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스패너 렌치를 해머로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사용법입니다. 스패너 렌치는 경미한 해머작업에 사용할 수 있지만, 이는 예외적인 상황이며 일반적으로는 해머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스패너 렌치를 앞으로 당겨 돌리는 것은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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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드라이버(driver)의 올바른 사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날 끝이 재료의 홈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공작물을 바이스(vise)에 고정시킨다.
  3. 강하게 조여 있는 작은 공작물은 손으로 단단히 잡고 조인다.
  4. 전기작업시 절연된 손잡이를 사용한다.
(정답률: 72%)
  • 강하게 조여 있는 작은 공작물은 손으로 단단히 잡고 조인다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손가락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고, 공작물이 미끄러져 다른 부위를 다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스나 적절한 고정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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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장의 승강용 계단을 설치하는 안전한 방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경사는 30。이하로 완만하게 하는 것이 좋다.
  2. 구조는 견고하여야 좋다.
  3. 추락위험이 있는 곳은 손잡이를 90㎝이상 높이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4. 답단 간격은 동일해야 하지만 답단 넓이는 관계없이 설치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9%)
  • 답단 간격은 동일해야 하는 이유는 계단을 오르내리는 사람들이 일정한 걸음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답단 넓이는 관계없이 설치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계단의 넓이가 넓을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장의 승강용 계단을 설치할 때는 답단 간격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최대한 넓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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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건설기계에 의한 고압선 주변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작업장비의 최대로 펼쳐진 끝으로부터 전선에 접촉되지 않도록 이격하여 작업한다.
  2. 작업장비의 최대로 펼쳐진 끝으로부터 전주에 접촉되지 않도록 이격하여 작업한다.
  3. 전압의 종류를 확인한 후 안전이격거리를 확보하여 그 이내로 접근되지 않도록 작업한다.
  4. 전압의 종류를 확인한 후 전선과 전주에 접촉되지 않도록 작업한다.
(정답률: 69%)
  • 건설기계 작업 중 고압선 주변 작업을 할 때는 전압의 종류를 확인한 후 안전이격거리를 확보하여 그 이내로 접근되지 않도록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전압이 높을수록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이격거리를 확보하여 전선이나 전주에 접촉되지 않도록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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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굴착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시트가 발견되었다. 다음 중 맞는 것은?

  1. 표지시트 좌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2. 표지시트 우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3. 표지시트와 직각방향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4.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정답률: 68%)
  • 굴착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시트가 발견되었다면,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굴착작업을 하면서 전력케이블이 손상되어 고압선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착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전력케이블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안전하게 굴착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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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폭 4m 이상, 8m 미만인 도로에 일반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시 지면과 도시가스 배관 상부와의 최소 이격거리는?

  1. 0.6m
  2. 1.0m
  3. 1.2m
  4. 1.5m
(정답률: 35%)
  • 도로폭이 4m 이상, 8m 미만인 도로는 중소도시 도로로 분류됩니다. 이 경우 일반 도시가스 배관의 최소 이격거리는 1.0m입니다. 이는 도로폭이 좁은 중소도시 도로에서도 안전하게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할 수 있도록 규정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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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시가스가 누출되었을 경우 폭발하는 조건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a, b, d
  2. a, b
  3. a, c, d
  4. a, b, c
(정답률: 62%)
  • a. 적정 농도 이상의 도시가스 농도가 쌓이면 폭발할 수 있다.
    b. 공기와 적정 비율로 섞여 있을 때 폭발할 수 있다.
    c. 불꽃이나 스파크 등의 화염원이 있을 때 폭발할 수 있다.

    위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도시가스가 누출되었을 때 폭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b, 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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