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지게차운전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분사 펌프
  2. 공기 청정기
  3. 점화 플러그
  4. 흡기 다기관
(정답률: 60%)
  • 디젤 엔진은 압축 과정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기 때문에, 점화 플러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는 디젤 엔진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기관에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이유는?

  1. 피스톤링 마모
  2. 피스톤핀 마모
  3. 커넥팅로드 마모
  4. 크랭크축 마모
(정답률: 75%)
  •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링은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조절합니다. 그러나 피스톤링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밀착이 약해져 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이유는 피스톤링의 마모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일상 점검정비 작업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엔진 오일량
  2. 에어클리너 점검
  3. 라디에이터 냉각수량
  4. 연료 분사노즐 압력
(정답률: 73%)
  • 연료 분사노즐 압력은 일상 점검정비 작업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보다 정밀한 검사와 조정이 필요한 부분으로, 전문가나 특수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보통 정기적인 정비나 수리 작업 시에 수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공기밸브는 열린다.
  2.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진공밸브는 열린다.
  3.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
  4.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공기밸브는 열린다.
(정답률: 54%)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장치 내부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아지면,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 내부의 진공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지합니다. 이는 냉각수의 끓음을 방지하고 엔진의 과열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진공밸브는 열린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입니다.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가 열리면서 냉각수가 증발하여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는 냉각장치 내부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건설기계의 운전 전에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2. 연료
  3. 윤활유
  4. 크랭크샤프트
(정답률: 85%)
  • 크랭크샤프트는 건설기계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엔진의 회전 운동을 변환하여 기계의 작동을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샤프트는 운전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랭크샤프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건설기계 운전 중 엔진 부조를 하다가 시동이 꺼졌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필터 막힘
  2. 연료에 물 혼입
  3. 분사노즐이 막힘
  4. 연료장치의 오버플로 호스가 파손
(정답률: 56%)
  • 연료장치의 오버플로 호스가 파손된 경우, 연료가 과도하게 유입되어 엔진 부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시동이 꺼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시동 꺼짐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기관을 시동하여 공전시에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팬벨트 장력을 점검
  2. 오일의 누출여부를 점검
  3. 냉각수의 누출여부를 점검
  4. 배기가스의 색깔을 점검
(정답률: 63%)
  • 기관의 팬벨트 장력은 공전시에는 점검할 수 없습니다. 이는 기관이 가동되어야만 팬벨트가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점검할 수 없는 항목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디젤기관에서 노킹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
  2.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3. 연소실의 온도가 낮다.
  4. 착화지연 시간이 길다.
(정답률: 56%)
  • 디젤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날 때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이때 연료의 세탄가가 높을수록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일어나므로 노킹이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가 높을수록 노킹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동절기 냉각수가 빙결되어 기관이 동파되는 원인은?

  1. 냉각수의 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2. 엔진의 쇠붙이가 얼어서
  3. 냉각수가 빙결되면 발전이 안 되므로
  4. 열을 빼앗아 가므로
(정답률: 52%)
  • 냉각수는 물과 부탄계 알코올 등의 혼합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혼합물은 온도가 낮아질수록 체적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동절기에 냉각수가 냉기에 노출되면 냉각수의 체적이 늘어나게 되어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가 얼어서 기관이 동파되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윤활유 공급펌프에서 공급된 윤활유 전부가 엔진오일 필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 방식은?

  1. 분류식
  2. 자력식
  3. 전류식
  4. 샨트식
(정답률: 47%)
  • 윤활유 공급펌프에서 공급된 윤활유는 엔진오일 필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데, 이는 전류식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전류식 방식은 윤활유가 필터매체를 통과할 때, 윤활유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필터매체를 통과하게 된다. 이때 필터매체는 윤활유의 입자나 불순물을 걸러내어 깨끗한 윤활유만 윤활부로 보내게 된다. 따라서 전류식 방식은 윤활유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필터매체를 통과시키므로, 윤활유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필터매체의 오염도가 높아져도 윤활유의 공급량이 감소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기관이 과열된다.
  2. 냉각수 온도가 내려간다.
  3.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4.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정답률: 64%)
  •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아지면 기관 내부의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어 기관이 과열됩니다. 이 때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은 냉각 시스템이 과열된 기관을 냉각하기 위해 냉각수를 빨리 순환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은 과열 방지를 위한 정상적인 작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법이 아닌 것은?

  1. 逡, 遵의 문자로 표시
  2. 터미널의 요철로 표시
  3. 굵고 가는 것으로 표시
  4. 적색과 흑색으로 표시
(정답률: 57%)
  • 터미널의 요철로 표시하는 것은 식별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요철은 단지 터미널을 고정시키기 위한 부품으로, 식별을 위한 특별한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철로 터미널을 식별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AC 발전기의 출력은 무엇을 변화시켜 조정하는가?

  1. 축전지 전압
  2. 발전기의 회전속도
  3. 로터 전류
  4. 스테이터 전류
(정답률: 33%)
  • AC 발전기의 출력은 로터 전류를 변화시켜 조정합니다. 로터 전류는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류로, 회전자의 자기장을 생성하고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기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로터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축전지 전압은 DC 발전기에서 사용되며, 발전기의 회전속도와 스테이터 전류는 발전기의 출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으로 출력을 조정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에어컨 장치에서 환경보존을 위한 대체물질로 신 냉매가스에 해당되는 것은?

  1. R-12
  2. R-22
  3. R-12a
  4. R-134a
(정답률: 46%)
  • R-134a는 환경에 덜 해로운 대체물질로 개발된 냉매이기 때문입니다. R-12와 R-22는 오존층 파괴 물질로 인식되어 사용이 금지되었고, R-12a는 불안정성 문제로 인해 사용이 제한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에어컨 장치에서는 R-134a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일반적으로 건설기계장비에 설치되는 좌·우 전조등 회로의 연결방법은?

  1. 병렬
  2. 직렬
  3. 직병렬
  4. 단식 배선
(정답률: 55%)
  • 일반적으로 건설기계장비에 설치되는 좌·우 전조등 회로는 병렬 연결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전조등이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직렬 연결 방식을 사용하면 한 쪽 전조등이 고장나면 다른 쪽 전조등도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직병렬 연결 방식은 전조등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단식 배선은 전조등이 하나의 전원선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전조등이 동시에 작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전조등의 밝기가 감소하고 전원선에 과부하가 걸리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건설기계장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축전지 충전 중에 화기를 가까이 하거나 충전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드라이버 등으로 스파크를 시키면 위험한 이유는?

  1. 축전지 케이스가 타기 때문이다.
  2. 전해액이 폭발하기 때문이다.
  3. 축전지 터미널이 손상되기 때문이다.
  4. 발생하는 가스가 폭발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2%)
  • 축전지 충전 중에는 전해액에서 수소와 산소가 생성되는데, 이 가스들은 매우 인화성이 높아서 스파크가 발생하면 폭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중인 축전지 근처에서 스파크를 일으키면 위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전동기의 종류와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권전동기는 계자코일과 전기자 코일이 직렬로 연결된 것이다.
  2. 분권전동기는 계자코일과 전기자코일이 병렬로 연결된 것이다.
  3. 복권전동기는 직권전동기와 분권전동기 특성을 합한 것이다.
  4. 내연기관에서는 순간적으로 강한 토크가 요구되는 복권전동기가 사용된다.
(정답률: 58%)
  • "내연기관에서는 순간적으로 강한 토크가 요구되는 복권전동기가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내연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와 클러치 등의 기계적 장치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내연기관에서는 토크가 강한 전동기보다는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는 기계적 장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유압 브레이크에서 잔압을 유지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피스톤
  2. 리턴 스프링
  3. 체크밸브
  4. 피스톤 컵
(정답률: 57%)
  • 유압 브레이크에서 잔압을 유지시키는 것은 체크밸브입니다.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하는 밸브로, 유압 브레이크에서는 체크밸브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압력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체크밸브는 유압 브레이크에서 잔압을 유지시키는 데 가장 관계가 깊은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굴삭기 작업시 안정성을 주고 장비의 밸런스를 잡아 주기 위하여 설치한 것은?

  1. 스틱
  2. 버킷
  3. 카운터 웨이트
(정답률: 69%)
  • 카운터 웨이트는 굴삭기 작업시 붐, 스틱, 버킷 등의 무게를 균형있게 분산시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안정성을 주고 장비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굴삭기에서 트랙장력을 조정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1. 트랙 어저스터
  2. 스프로켓
  3. 주행모터
  4. 아이들러
(정답률: 45%)
  • 트랙 어저스터는 굴삭기의 트랙의 길이를 조절하여 트랙의 장력을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프로켓은 트랙과 연결되어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주행모터는 굴삭기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며, 아이들러는 트랙의 길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지게차를 경사면에서 운전할 때 짐의 방향은?

  1. 짐이 언덕 위쪽으로 가도록 한다.
  2. 짐이 언덕 아래쪽으로 가도록 한다.
  3. 운전에 편리하도록 짐의 방향을 정한다.
  4. 짐의 크기에 따라 방향이 정해진다.
(정답률: 79%)
  • 지게차는 경사면에서 짐을 올리거나 내릴 때, 짐이 언덕 위쪽으로 가도록 합니다. 이는 지게차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짐이 언덕 아래쪽으로 가게 된다면, 지게차의 중심이 불안정해져서 기울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짐이 언덕 위쪽으로 가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클러치가 끊어지지 않는 원인은?

  1. 클러치페달의 유격이 너무 크다.
  2. 클러치페달의 유격이 작다.
  3. 클러치디스크의 마모가 많다.
  4. 압력판의 마모가 많다.
(정답률: 41%)
  • 클러치가 끊어지지 않는 원인은 클러치페달의 유격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클러치페달의 유격이 크면 클러치디스크와 압력판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 클러치가 끊어지지 않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모터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 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최종 감속 작용을 한다.
  2. 그레이더의 차체가 안정된다.
  3. 그레이더의 균형을 유지해 준다.
  4. 회전반경을 작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2%)
  • "회전반경을 작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탠덤 드라이브 장치는 그레이더의 차체 안정성과 균형을 유지하며 최종 감속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회전반경을 작게 하는 역할은 타이어의 크기와 간격, 조향장치 등 다른 요소들이 결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슬립이음이나 유니버셜 조인트에 윤활주입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유압유
  2. 기어오일
  3. 그리스
  4. 엔진오일
(정답률: 55%)
  • 슬립이음이나 유니버셜 조인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작동해야 하므로 윤활유보다는 더 높은 점착성과 내구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그리스가 가장 적합합니다. 그리스는 높은 점착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슬립이음이나 유니버셜 조인트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유압유, 기어오일, 엔진오일은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슬립이음이나 유니버셜 조인트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지게차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토크 컨버터의 오일 점검
  2. 타이어 손상 및 공기압 점검
  3. 틸트 실린더 오일누유 상태
  4. 작동유의 양
(정답률: 48%)
  • 토크 컨버터의 오일 점검은 지게차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이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한 부분이며, 일상적인 점검 사항은 아닙니다. 따라서, "토크 컨버터의 오일 점검"은 일상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도저에 의한 완성 작업법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1. 완성작업은 토공판이 빈 것 보다 흙을 가득히 채운 편이 쉽다.
  2. 토공판을 내리기 전에 먼저 트랙의 완성면과 평행한 면 위에 있는가를 확인한다.
  3. 거친 완성은 저속으로, 치밀한 완성일수록 고속으로 작업한다.
  4. 도저는 거친 마무리작업에 적합한 기계이다.
(정답률: 68%)
  • "도저는 거친 마무리작업에 적합한 기계이다."가 부적당한 것입니다. 완성 작업에서는 거친 완성보다는 치밀한 완성이 더 높은 품질을 보장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거친 완성은 저속으로, 치밀한 완성일수록 고속으로 작업한다."라는 설명이 올바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는 누구에게 신청하여야 하는가?

  1. 건설기계정비업소
  2. 자동차검사소
  3. 검사대행자(건설기계검사소)
  4. 건설기계폐기업소
(정답률: 69%)
  • 건설기계의 구조변경검사는 검사대행자(건설기계검사소)에게 신청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검사소가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검사하여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정비업소나 자동차검사소, 건설기계폐기업소 등 다른 업체에서는 이 검사를 수행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시·도지사로부터 등록번호표 제작통지를 받은 건설기계 소유자는 며칠이내에 등록번호표 제작자에게 제작 신청을 하여야 하는가?

  1. 3일
  2. 10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26%)
  • 건설기계 소유자는 시·도지사로부터 등록번호표 제작통지를 받은 후 3일 이내에 등록번호표 제작자에게 제작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는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간이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일반도로에서 버스 전용차로를 통행할 수 없는 차는?

  1. 긴급자동차
  2. 7인승 이상 모든 승합자동차
  3. 운송사업용 승합자동차
  4. 노선을 지정하여 운행하는 통학, 통근용 승합차
(정답률: 47%)
  • 버스 전용차로는 대중교통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마련된 도로로,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만 통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7인승 이상 모든 승합자동차도 버스 전용차로를 통행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주행 중 진로를 변경하고자 할 때 운전자가 지켜야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후사경 등으로 주위의 교통상황을 확인한다.
  2. 신호를 실시하여 뒤차에게 알린다.
  3. 진로를 변경할 때에는 뒤차에 주의할 필요가 없다.
  4. 뒤차와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할 수 없을 때는 진로를 변경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진로를 변경할 때에는 뒤차에 주의할 필요가 없다."는 틀린 것입니다. 진로를 변경할 때에는 항상 뒤차에 주의해야 합니다. 뒤차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뒤차의 속도와 거리를 확인하고, 신호를 사용하여 뒤차에게 진로 변경을 알리는 등 안전한 주행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도로를 통행하는 자동차가 야간에 켜야 하는 등화의 구분중 견인되는 자동차가 켜야 할 등화는?

  1. 전조등, 차폭등, 미등
  2. 차폭등, 미등, 번호등
  3. 전조등, 미등, 번호등
  4. 전조등, 미등
(정답률: 48%)
  • 견인되는 자동차는 후미등이 켜져 있어야 하므로, 후미등을 포함한 차폭등과 미등, 그리고 번호등을 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폭등, 미등, 번호등" 입니다. 전조등은 앞쪽을 비추는 등화이므로 견인되는 자동차와는 무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교통사고 처리특례법상 10개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중앙선 침범
  2. 무면허 운전
  3. 신호위반
  4. 통행 우선순위 위반
(정답률: 72%)
  • 통행 우선순위 위반은 교통법규상 우선권을 가진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우선권을 양보하지 않고 통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교통사고 처리특례법에서도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건설기계정비업의 업종구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종합정비업
  2. 부분정비업
  3. 전문정비업
  4. 특수정비업
(정답률: 48%)
  • 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의 정비, 수리, 보수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종으로, 종합정비업, 부분정비업, 전문정비업은 모두 건설기계정비업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특수정비업은 건설기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분야의 특수기계 및 설비의 정비, 수리, 보수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종으로, 건설기계정비업의 업종구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도로교통 법규에 위반이 되는 것은?

  1. 밤에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전조등을 계속 하향했다.
  2. 낮에 어두운 굴속을 통과할 때 전조등을 켰다.
  3. 소방용 방화물통으로부터 6미터 지점에 주차하였다.
  4. 노면이 얼어붙은 곳에서 최고 속도의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였다.
(정답률: 55%)
  • 노면이 얼어붙은 곳에서 최고 속도의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는 것은 도로교통법 제26조(운전자의 주의의무)와 제35조(운전속도의 제한)를 위반하는 것입니다. 이는 도로상황에 맞는 적절한 속도로 운전하는 것이 운전자의 주의의무이며, 노면상태에 따라 적절한 속도로 운전해야 한다는 법규에 위반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유압장치가 작동 중 과열이 발생할 때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일의 양이 부족하다.
  2. 오일 펌프의 속도가 빠르다.
  3. 오일 압력이 낮다.
  4. 오일의 증기압이 낮다.
(정답률: 48%)
  • 유압장치에서 오일은 열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열이 충분히 분산되지 못하고 오일이 과열되어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유압장치에 부착되어 있는 오일탱크의 부속장치가 아닌 것은?

  1. 주입구 캡
  2. 유면계
  3. 배플
  4. 피스톤 로드
(정답률: 62%)
  • 주입구 캡, 유면계, 배플은 모두 오일탱크의 부속장치입니다. 하지만 피스톤 로드는 유압장치 내부의 부품으로, 오일탱크에 부착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 로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유압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작은 동력원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다.
  2. 과부하 방지가 용이하다.
  3. 운동방향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4. 고장원인의 발견이 쉽고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61%)
  • 유압장치의 장점은 작은 동력원으로 큰 힘을 낼 수 있고, 과부하 방지가 용이하며, 운동방향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장원인의 발견이 쉽고 구조가 간단하다."는 유압장치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유압장치는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하고, 유체 누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고장원인을 찾기 어렵고 유지보수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유압 펌프가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에서 오일이 누유하고 있다.
  2. 스트레이너(strainer) 용량이 너무 작다.
  3. 흡입관 접합부로부터 공기가 유입된다.
  4. 엔진과 펌프축 간의 편심 오차가 크다.
(정답률: 37%)
  • 릴리프 밸브에서 오일이 누유하고 있다는 것은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압 펌프가 과도한 압력을 발생시키고 있거나, 유압 시스템 내부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성과 작동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조속한 점검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일반적으로 유압장치에서 릴리프밸브가 설치되는 위치는?

  1. 펌프와 오일탱크 사이
  2. 여과기와 오일탱크 사이
  3. 펌프와 제어밸브 사이
  4. 실린더와 여과기 사이
(정답률: 53%)
  • 릴리프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부하나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 때, 펌프와 제어밸브 사이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유는 펌프에서 유압유가 공급되는데, 제어밸브는 유압유의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어밸브와 펌프 사이에 릴리프밸브를 설치하면, 제어밸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압이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점도 저하
  2. 펌프 효율 저하
  3. 오일 누설의 저하
  4. 밸브류의 기능 저하
(정답률: 58%)
  •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가 저하되어 유체의 유동성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펌프 효율이 저하되고 밸브류의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 누설의 저하는 온도 상승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오일 누설의 저하는 온도 상승과는 무관한 결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플러싱 후의 처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잔류 플러싱 오일을 반드시 제거하여야 한다.
  2. 작동유 보충은 24시간 경과 후 하는 것이 좋다.
  3. 작동유 탱크 내부를 다시 청소한다.
  4. 라인필터 엘리먼트를 교환한다.
(정답률: 50%)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유압펌프의 기능을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유압에너지를 동력으로 전환한다.
  2.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전환한다.
  3. 어큐뮬레이터와 동일한 기능이다.
  4. 유압회로내의 압력을 측정하는 기구이다.
(정답률: 47%)
  • 유압펌프는 원동기에서 발생한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하여 유압회로를 구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전환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 실린더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어큐뮬레이터(축압기)
  2. 로드
  3. 피스톤
  4. 실(seal)
(정답률: 45%)
  • 어큐뮬레이터(축압기)는 유압 실린더의 구성 부품이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저장하거나 축적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큐뮬레이터(축압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유압회로 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오일 파이프 파손
  2. 오일의 점도가 묽음
  3. 오일 압력게이지 고장
  4. 유압조정밸브 고착
(정답률: 43%)
  • 유압조정밸브가 고착되면 유압회로 내의 압력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유압회로 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오일의 흐름이 한 쪽 방향으로만 가능한 것은?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2. 파이롯 밸브(pilot valve)
  3. 첵 밸브(check valve)
  4. 오리피스 밸브(orifice valve)
(정답률: 61%)
  • 첵 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된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구조물이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의 흐름이 한 쪽 방향으로만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그림에서 첵밸브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 입니다. 그림에서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첵밸브가 나타나 있습니다. 첵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방향에 따라 제어할 수 있는 밸브로, 그림에서도 유체의 흐름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르는 것을 막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흐르게 만들어주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야간작업을 할 경우 안전운전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장에는 조명이 불필요하고 통로만 조명시설을 한다.
  2. 전조등 또는 기타 조명장치를 이용한다.
  3. 원근감이 불명확해지므로 조명장치를 이용한다.
  4. 지면의 고저감의 착각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안전속도로 운전한다.
(정답률: 85%)
  • 작업장에서는 작업을 수행하는 구역에만 조명을 설치하고, 통로는 조명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는 작업장 내부에서 작업자들이 움직일 때, 눈이 적응되어 어두운 통로를 지나갈 때 눈이 부드럽게 적응되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기계장치의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선풍기 날개에 의한 위험방지조치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망 또는 울 설치
  2. 이탈방지장치 부착
  3. 과부하방지장치 부착
  4. 반발방지장치 설치
(정답률: 68%)
  • 선풍기 날개는 빠른 속도로 회전하며, 이에 따라서 사람이나 동물 등이 가까이 다가가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풍기 날개 주변에 망 또는 울을 설치하여, 사람이나 동물 등이 날개에 닿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망이나 울은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이동식 기계의 운전자는 안전을 고려하여 작업을 하여야 한다. 다음 중 안전에 잘못된 것은?

  1. 항상 주변의 작업자나 장애물에 주의하여 안전여부를 확인한다.
  2. 이동 중에는 항상 최고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3. 급선회는 피한다.
  4. 물체를 높이 올린채 주행이나 선회하는 것을 피한다.
(정답률: 85%)
  • 이동 중에 항상 최고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안전에 위험한 행동이다. 이동식 기계는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나 작업 내용에 따라 속도를 조절해야 하며, 최고속도로 운전할 경우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속도로 운전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기계장치의 안전관리를 위해 정지 상태에서 점검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볼트·너트의 헐거움
  2. 스위치 및 외관상태
  3. 힘이걸린 부분의 흠집
  4. 이상 음 및 진동상태
(정답률: 63%)
  • 이상 음 및 진동상태는 기계의 내부 구조나 부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지 상태에서 점검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기계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사항으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상 음 및 진동상태는 안전관리를 위해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인화성이 가장 큰 물질은?

  1. 산소
  2. 질소
  3. 황산
  4. 알콜
(정답률: 54%)
  • 알콜은 분자 내부에 산소와 수소가 결합해 있어서 분해될 때 많은 양의 열을 방출합니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알콜은 인화성이 가장 큰 물질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의 보관에 알맞지 않는 것은?

  1. 공구함을 준비하여 종류와 크기별로 보관한다.
  2. 사용한 수공구는 방치하지 말고 소정의 장소에 보관 한다.
  3. 날이 있거나 뾰족한 물건은 위험하므로 뚜껑을 씌워 둔다.
  4. 회전숫돌은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수분이나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87%)
  • 회전숫돌은 수분이나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면 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알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에서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2.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 된다.
  3. 사용전에 손잡이에 묻은 기름 등은 닦아내어야 한다.
  4. 작업중 공구를 타인에게 숙달된 자가 던져 전달하면 작업능률이 좋다.
(정답률: 87%)
  • 작업중 공구를 타인에게 던져 전달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으며, 공구를 떨어뜨려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공구를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손으로 직접 건네주거나, 안전한 보관 장소에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유류화재시 소화를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화커튼을 이용하여 화재진압
  2. 모래를 사용하여 화재진압
  3. CO2소화기를 이용하여 화재진압
  4. 물을 이용하여 화재진압
(정답률: 73%)
  • 물은 가장 보편적이고 저렴한 소화제이며, 화재를 진압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물은 화재 온도를 낮추고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을 이용하여 화재진압이 가장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안전적 측면에서 인화점이 낮은 연료는?

  1. 화재발생 위험이 있다.
  2. 연소상태의 불량 원인이 된다.
  3. 압력 저하 요인이 발생한다.
  4. 화재발생 부분에서 안전하다.
(정답률: 51%)
  • 정답: "화재발생 위험이 있다."

    설명: 인화점이 낮은 연료는 쉽게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화재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연소상태의 불량 원인이 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을 높이며, 압력 저하 요인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적인 측면에서는 인화점이 높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산업안전 녹색표지부착위치로서 잘못된 것은?

  1. 안전모의 좌·우면
  2. 안전완장
  3. 작업복의 우측어깨
  4. 작업복의 오른쪽가슴위치
(정답률: 43%)
  • 작업복의 오른쪽가슴위치는 산업안전 녹색표지 부착 위치로서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작업복의 움직임에 따라 가려지거나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모의 좌·우면, 안전완장, 작업복의 우측어깨와 같이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부착하는 것이 안전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일반 도시가스 사업자의 지하배관 설치시 공동주택 등의 부지 내에서는 몇 m이상의 깊이에 배관을 설치해야 하는가?

  1. 0.6m 이상
  2. 1.0m 이상
  3. 1.2m 이상
  4. 1.5m 이상
(정답률: 38%)
  • 일반 도시가스 사업자의 지하배관은 공동주택 등의 부지 내에서는 최소 0.6m 이상의 깊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지하배관이 노출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러한 깊이로 배관을 설치하면 지하수나 지반의 영향을 받지 않아 배관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도시가스 사업자는 이러한 안전성과 내구성을 고려하여 최소 0.6m 이상의 깊이로 지하배관을 설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건설기계가 고압전선에 근접 또는 접촉으로 가장 많이 발생될 수 있는 사고유형은?

  1. 감전
  2. 화재
  3. 화상
  4. 휴전
(정답률: 82%)
  • 건설기계가 고압전선에 근접 또는 접촉하면 전기가 건설기계를 통과하게 되어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사고유형입니다. 따라서 건설현장에서는 고압전선과 건설기계 사이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안전장비를 착용하여 감전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지상에 설치되어있는 가스배관 외면에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사용가스명
  2. 가스흐름방향
  3. 소유자명
  4. 최고사용압력
(정답률: 72%)
  • 가스배관 외면에 표시해야 하는 사항은 모두 가스 안전을 위한 정보들이지만, 소유자명은 가스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유자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파일항타기를 이용한 파일작업 중 지하에 매설된 전력케이블 외피가 손상되었다. 다음 중 맞는 것은?

  1. 케이블 내에 있는 동선에 손상이 없으면 전력공급에 지장이 없다.
  2. 케이블 외피를 마른헝겊으로 감아 놓았다.
  3. 인근 한국전력사업소에 통보하고 손상부위를 절연테이프로 감은 후 흙으로 덮었다.
  4. 인근 한국전력사업소에 연락하여 한전직원이 조치토록 하였다.
(정답률: 79%)
  • 전기 케이블 외피가 손상되면 전기 유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이 경우에는 인근 한국전력사업소에 연락하여 한전직원이 조치토록 하였다는 것이 맞는 것이다. 한전직원은 전기 안전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전기 유출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한전직원의 조치가 가장 적절한 선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