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지게차운전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의 냉각장치 방식이 아닌 것은?

  1. 자연순환식
  2. 강제순환식
  3. 압력순환식
  4. 진공순환식
(정답률: 57%)
  • 진공순환식은 냉각제를 진공으로 빨아들여 냉각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냉각장치 방식이 아닙니다. 자연순환식은 냉각제의 밀도 차이를 이용하여 냉각하는 방식, 강제순환식은 펌프를 이용하여 냉각제를 강제로 순환시키는 방식, 압력순환식은 냉각제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냉각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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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베어링의 마모가 심하다.
  2. 벨트가 절단된다.
  3.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된다.
  4.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정답률: 57%)
  •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클 경우, 냉각팬의 회전 속도가 감소하게 되어 열이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엔진 내부의 열이 쌓이게 됩니다. 이는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되며, 엔진의 성능 저하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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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역할은?

  1. 원활한 직선운동을하는 장치이다.
  2. 기관의 진동을 줄이는 장치이다.
  3.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4. 원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76%)
  • 크랭크축은 회전운동을 하는 축으로,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크랭크축이 회전운동을 하는 동안, 이를 전달받는 부품들이 직선운동을 하게 되어 원활한 작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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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은 것을 사용했을 때의 경우로 맞는 것은?

  1. 좁은 공간에 잘 침투하므로 충분한 주유가 된다.
  2. 엔진시동을 할 때 필요이상의 동력이 소모 된다.
  3. 점차 묽어지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4. 겨울철에 특히 사용하기 좋다.
(정답률: 77%)
  •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으면 엔진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들 간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엔진시동을 할 때 필요이상의 동력이 소모되게 됩니다. 따라서 점도가 적절한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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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가 부족하다.
  2.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
  3. 연료공급 펌프가 불량하다.
  4. 연료계통에 공기가 유입되어 있다.
(정답률: 68%)
  •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연료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면,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충분히 공급되더라도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압축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면,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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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건설기계용 경유의 중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1. 옥탄가
  2. 비중
  3. 착화성
  4. 세탄가
(정답률: 67%)
  • 옥탄가는 경유의 연소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지만, 건설기계용 경유의 중요한 성질은 아닙니다. 건설기계용 경유는 주로 비중, 착화성, 세탄가와 같은 성질이 중요합니다. 비중은 연료의 밀도를 나타내며, 착화성은 연료가 불에 노출될 때 불꽃이 발생하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세탄가는 연료가 엔진에서 연소될 때 발생하는 폭발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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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운전 중 기관의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배출 가스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한다.
  2. 배출 가스색은 희고, 출력은 정상이다.
  3. 배출 가스색은 청백색이고, 출력은 증가한다.
  4. 배출 가스색은 무색이고, 출력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90%)
  • 기관의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공기의 유입이 제한되어 연소에 필요한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배출 가스의 색이 검어지고, 동시에 출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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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엔진의 진동원인이 아닌 것은?

  1. 4기통엔진에서 한 개의 분사노즐이 막혔을 때
  2. 인젝터에 불균율이 있을 때
  3. 분사압력이 실린더별로 차이가 있을 때
  4. 하이텐션코드가 불량할 때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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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 중 옳은 것은?

  1. 엔진오일의 수명단축
  2. 압축압력증가
  3. 실린더소결
  4. 출력증가
(정답률: 46%)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경우, 압축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실린더 소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엔진오일이 누출되어 엔진오일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오일의 수명단축"입니다. 출력증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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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오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엔진을 시동 후 유압경고 등 이 꺼지면 엔진을 멈추고 점검한다.
  2. 겨울보다 여름에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3. 엔진오일에는 거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좋다.
  4. 엔진오일 순환상태는 오일 레벨게이지로 확인한다.
(정답률: 57%)
  • 겨울보다 여름에는 엔진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오일이 더 빨리 흐르고 윤활성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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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연소실식 연소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예열플러그가 필요하다.
  2. 사용연료의 변화에 민감하다.
  3. 예연소실식은 주연소실식 보다 작다.
  4. 분사압력이 낮다.
(정답률: 40%)
  • 예연소실식은 연소 전에 연료를 먼저 가열하여 연소를 촉진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연료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가열 시간과 가열 온도가 달라져서 연소 효율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연료의 변화에 민감하다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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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겨울철에 기동전동기 크랭킹 회전수가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엔진오일의 점도가 상승
  2. 온도에 의한 축전지의 용량감소
  3. 점화스위치의 저항증가
  4. 기온저하로 기동부하 증가
(정답률: 42%)
  • 점화스위치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전기적인 신호를 제공하는 부품입니다. 이 신호는 저항을 통해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되어 엔진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점화스위치의 저항이 증가하면 전기적인 신호가 약해져서 엔진의 회전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겨울철에 기동전동기 크랭킹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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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납산축전지의 용량은 어떻게 결정 되는가?

  1. 극판의 크기, 극판의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2. 극판의 크기, 극판의수, 셀의 수에 의해 결정 된다.
  3. 극판의수, 셀의 수, 발전기의 충전능력에 따라 결정 된다.
  4. 극판의수와 발전기의 충전능력에 따라 결정 된다.
(정답률: 58%)
  • 납산축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축적하는데, 이때 극판의 크기와 극판의 수가 축전지의 전기용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축전지 내부에 들어있는 황산의 양도 전기용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세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납산축전지의 용량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극판의 크기, 극판의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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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 시동장치에서 링기어를 회전 시키는 구동 피니언은 어느 곳에 부착되어 있는가?

  1. 클러치
  2. 변속기
  3. 기동전동기
  4. 뒷차축
(정답률: 54%)
  • 기관 시동장치에서 링기어를 회전 시키는 구동 피니언은 기동전동기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동전동기가 엔진의 회전력을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 모터처럼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에 부착된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를 회전시켜 엔진을 가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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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같은 용량 같은 전압의 축전지를 병렬로 연결 하였을 때 맞는 것은?

  1. 용량과 전압은 일정하다.
  2. 용량과 전압이 2배로 된다.
  3. 용량은 한개 일 때와 같으나 전압은 2배로 된다.
  4. 용량은2배이고, 전압은 한개 일 때와 같다.
(정답률: 66%)
  • 정답은 "용량은2배이고, 전압은 한개 일 때와 같다." 입니다.

    병렬 연결된 축전지는 전압은 동일하게 유지되면서 용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각 축전지가 전압을 유지하면서 전류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량은 2배가 되지만 전압은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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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류의 3대작용이 아닌 것은?

  1. 발열작용
  2. 자기작용
  3. 물리작용
  4. 화학작용
(정답률: 53%)
  • 전류의 3대작용은 발열작용, 자기작용, 화학작용입니다. 물리작용은 전류의 3대작용이 아닙니다. 이유는 전류가 흐르는 동안 전자들이 이동하면서 전기장을 만들어내고, 이 전기장이 다른 전자들을 밀어내어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러한 작용이 물리작용입니다. 하지만 이는 전류의 3대작용이 아니며, 전류의 주요한 작용은 발열작용, 자기작용, 화학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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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장치 회로에 사용하는 퓨즈의 재질로 적당한 것은?

  1. 스틸합금
  2. 구리합금
  3. 알루미늄합금
  4. 납과 주석합금
(정답률: 60%)
  • 전기장치 회로에서는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퓨즈를 사용합니다. 이때 퓨즈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녹아서 회로를 차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퓨즈 재질은 녹는 온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납과 주석합금은 녹는 온도가 낮아서 퓨즈로 적합합니다. 스틸합금, 구리합금, 알루미늄합금은 녹는 온도가 높아서 퓨즈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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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진흙 등의 굴착작업을 할 때 용이한 버켓은?

  1. 폴립버켓
  2. 포크버켓
  3. 리퍼버켓
  4. 이젝터버켓
(정답률: 30%)
  • 이젝터버켓은 내부에 압축공기를 발생시켜 지하수나 물을 제거할 수 있으며, 진흙 등의 굴착작업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한 버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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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크레이퍼를 운전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스크레이퍼의 중심을 가능한 낮추어야 한다.
  2. 경사면에서는 방향을 바꾸지 않도록 한다.
  3. 중심은 높여도 관계없다.
  4. 필요이상 중심을 높여 고르지 못한 지반을 주행하면 전복되기 쉽다.
(정답률: 82%)
  • "중심은 높여도 관계없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스크레이퍼의 중심을 높일수록 안정성이 떨어지며, 필요 이상으로 중심을 높이면 지반을 주행하는 도중 전복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스크레이퍼를 운전할 때는 중심을 가능한 낮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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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의 주된 구동방식은?

  1. 앞바퀴구동
  2. 뒷바퀴구동
  3. 전후구동
  4. 중간차축구동
(정답률: 50%)
  • 지게차의 주된 구동방식은 앞바퀴구동입니다. 이는 지게차가 작업 시에 주로 전방으로 이동하며, 앞바퀴가 주행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바퀴구동은 조향성이 우수하며, 좁은 공간에서의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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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장비에 부하가 걸릴 때 토크컨버터의 터빈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1. 빨라진다.
  2. 느려진다.
  3. 일정하다.
  4. 관계없다.
(정답률: 63%)
  • 장비에 부하가 걸리면 토크컨버터의 터빈에 전달되는 힘이 증가하게 되어 회전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토크컨버터의 터빈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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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 굴삭기에서 상부롤러의 설치목적은?

  1. 전부유동륜을 고정한다.
  2. 기동륜을 지지한다.
  3. 트랙을 지지한다.
  4. 리코일스프링을 지지한다.
(정답률: 50%)
  • 상부롤러는 굴삭기의 트랙을 지지하여 지면과의 마찰력을 높이고, 굴삭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랙을 지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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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게차에서 자동차와 같이 스프링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롤링이 생기면 적하물이 떨어지기 때문에
  2. 현가장치가 있으면 조향이 어렵기 때문에
  3. 화물에 충격을 줄여주기 위함이다.
  4. 앞차축이 구동축이기 때문이다.
(정답률: 69%)
  • 지게차는 주로 화물을 운반하기 때문에, 주행 중에 롤링이 생기면 화물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프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롤링이 생기면 적하물이 떨어지기 때문에"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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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불도저가 진흙에서 트랙일부가 묻힐 정도로 빠진 경우 진흙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잭으로 고이고 이탈 주행한다.
  2. 블레이드를 높이 들고 긴침목을 트랙의 앞쪽에 와이어로프로 묶고 전진 주행한다.
  3. 삽으로 차체의 밑부분과 트랙 밑부분의 진흙을 파내고 벼짚단을 깔고 주행한다.
  4. 다른 도저의 윈치를 사용하여 벗어난다.
(정답률: 55%)
  • 유압잭은 불도저를 들어올려서 트랙 일부가 묻힌 상태에서 벗어나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진흙에서 벗어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유압잭은 진흙에서 벗어나는 데에 가장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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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록이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드럼의 과열
  2.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3. 잔압의 저하
  4.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과대
(정답률: 40%)
  •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록이 발생하는 원인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브레이크 오일이 기화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브레이크 페달의 반응성을 떨어뜨리며, 브레이크 파이프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과대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사이의 간극이 커지게 됩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사이의 접촉 면적이 줄어들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오일이 빠르게 기화되어 베이퍼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을 사용할 때는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사이의 간극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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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건설기계의 일상점검 정비사항이 아닌 것은?

  1. 볼트 너트 등의 이완탈락상태
  2. 유압장치, 엔진, 롤러 등의 누유상태
  3. 배터리 교환주기 상태
  4. 각계기류, 스위치, 등화장치 작동상태
(정답률: 60%)
  • 배터리 교환주기 상태는 건설기계의 정비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차량 등의 일반적인 정비사항에 해당합니다. 건설기계의 일상점검 정비사항으로는 볼트 너트 등의 이완탈락상태, 유압장치, 엔진, 롤러 등의 누유상태, 각계기류, 스위치, 등화장치 작동상태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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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경우는?

  1. 용무상 서행하고 있는 재차
  2. 화물적하를 위해 정차 중인 차
  3. 경찰관의 지시로 서행하는 재차
  4. 앞차의 최고속도가 낮은 차량
(정답률: 77%)
  •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경우는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없거나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입니다. 경찰관의 지시로 서행하는 재차는 교통법규를 따르는 것이므로 앞지르기를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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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술에 취한상태의 기준은 혈중알코올 농도가 최소 몇 퍼센트 이상인 경우인가?

  1. 0.025
  2. 0.03
  3. 1.25
  4. 1.50
(정답률: 78%)
  •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혈중알코올농도(BAC)가 0.03% 이상일 때입니다. 이는 대략 1시간에 한 잔의 술을 마신 경우에 해당됩니다. BAC가 0.03% 이상이 되면, 술에 의한 영향으로 운전능력, 판단력, 반응속도 등이 저하되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하거나 위험한 작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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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등록신청을 받을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1. 행정자치부장관
  2. 읍면동장
  3. 서울특별시장
  4. 경찰서장
(정답률: 52%)
  • 건설기계등록신청은 행정자치부장관, 읍면동장, 서울특별시장, 경찰서장 중에서 서울특별시에서만 가능하며, 서울특별시장은 서울특별시의 최고 지방자치수립기관인 시의장으로서, 시의 행정을 총괄하고 시민의 복지와 안전을 책임지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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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교차로에서 녹색신호로 우회전을 하려고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우회전 신호를 행하면서 빠르게 우회전한다.
  2. 신호를 하고 우회전하며, 속도를 빨리하여 진행한다.
  3. 신호를 행하면서 서행으로 주행하여야 하며,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 한다.
  4. 우회전은 언제 어느 곳 에서나 할 수 있다.
(정답률: 91%)
  •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는 신호를 행하면서 서행으로 주행하여야 하며,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 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이며, 빠르게 우회전하거나 속도를 빨리하여 진행하면 보행자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에는 주변 상황을 잘 파악하고, 안전 운전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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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차도에서 자동차이외 제차의 통행방법은?

  1. 중앙선 좌측차로 통행
  2. 중앙선 우측차로 통행
  3. 좌우측 모두 통행
  4. 보도의 좌측 통행
(정답률: 68%)
  • 차도에서 자동차 이외의 제차는 중앙선 좌측차로를 통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앙선 우측차로를 통행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교통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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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조종사면허에 관한사항 중 틀린 것은?

  1. 면허를 받고자 하는 자는 국가기술자격을 취득 하여야 한다.
  2. 면허를 받고자 하는 자는 시도지사의 적성검사에 합격 하여야 한다.
  3. 특수건설기계조종은 건설교통부장관이 지정하는 면허를 소지 하여야 한다.
  4. 특수건설기계조종은 특수 조종면허를 받아야 한다.
(정답률: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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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일방향으로 주행하고 있는 전후차간의 안전운전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뒤차는 앞차가 급정지할때충돌을피할수있는필요한안전거리를유지한다.
  2. 뒤에서따라오는차량의속도보다느린속도로진행하려고할때에는진로를양보한다.
  3. 앞차가 다른 제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는 빠른 속도로 앞지른다.
  4. 앞차는 부득이 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급정지. 급 감속을 하여서는 안 된다.
(정답률: 88%)
  • 앞차가 다른 제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는 빠른 속도로 앞지르는 것은 안전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오히려 앞차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속도로 앞차를 추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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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의 좌석안전띠는 속도가 최소 몇km/h 이상 일 때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0
  2. 30
  3. 40
  4. 50
(정답률: 62%)
  • 건설기계의 좌석안전띠는 일반적으로 30km/h 이상의 속도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높은 속도에서는 사고 발생 시 충격이 크기 때문에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0km/h 이상의 속도에서는 반드시 좌석안전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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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유가 과열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릴리프밸브(relief valve)가 닫힌 상태로 고장일 때
  2. 오일냉각기의 냉각핀이 오손 되었을 때
  3. 유압유가 부족할 때
  4.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
(정답률: 66%)
  •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는 시스템 내부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게 되어 유압유가 과열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저해시키고 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압유량을 규정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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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유의 성질에 어긋난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인화점이 낮을 것
  3.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4.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것
(정답률: 65%)
  • 인화점이 낮을 것입니다. 유압유는 고온과 압력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아야 합니다. 인화점이 낮으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유는 인화점이 높을수록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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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정상온도는?

  1. 10 ~20 ℃
  2. 60 ~80 ℃
  3. 112 ~115 ℃
  4. 125 ~140 ℃
(정답률: 79%)
  • 유압회로에서 작동유는 고온과 고압 상태에서 작동하므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압작동유는 60~80℃의 온도에서 가장 적합한 성능을 발휘하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유압기기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정상온도는 60~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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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저장하고 맥동을 소멸시키는 장치는?

  1. 어큐뮬레이터
  2. 언로딩밸브
  3. 릴리프밸브
  4. 스트레이너
(정답률: 55%)
  •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은 어큐뮬레이터에 저장됩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 유압을 방출하여 시스템에 공급합니다. 이를 통해 유압펌프의 맥동을 소멸시키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큐뮬레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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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장치 내에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은?

  1. 채터링
  2. 오버랩
  3. 캐비테이션
  4. 하이드로록킹
(정답률: 50%)
  • 유압 장치 내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액체가 기체 상태로 변화하고, 다시 압력이 증가하면서 기체가 액체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데, 이를 캐비테이션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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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흡입라인의 막힘
  2. 오일량의 과다
  3. 펌프의 베어링 마모
  4. 오일의 과부족
(정답률: 74%)
  •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은 흡입라인의 막힘, 펌프의 베어링 마모, 오일의 과부족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량이 과다할 경우에는 유압펌프가 더 많은 오일을 펌핑하게 되어 유압펌프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속도가 높아지게 되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량의 과다는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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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작동유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윤활작용
  2. 냉각작용
  3. 압축작용
  4. 동력전달기능
(정답률: 33%)
  • 유압작동유는 윤활작용, 냉각작용, 동력전달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압축작용은 기능이 아닙니다. 유압작동유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전달하는데, 이때 압축작용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압축작용은 유압작동유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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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작동유에 수분이 혼입 되었을 때의 영향이 아닌 것은?

  1. 작동유의 열화
  2. 캐비테이션현상
  3. 유압기기의 마모촉진
  4. 오일탱크의 오버플로
(정답률: 36%)
  • 작동유에 수분이 혼입되면 작동유의 열화, 캐비테이션 현상, 유압기기의 마모촉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탱크의 오버플로는 작동유에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의 영향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오버플로는 오일탱크에 저장된 작동유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탱크가 넘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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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피스톤펌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가장 높다.
  2. 발생압력이 고압이다.
  3. 토출량의 범위가 넓다.
  4. 구조가 간단하고 수리가 쉽다.
(정답률: 68%)
  • 피스톤펌프의 장점 중 구조가 간단하고 수리가 쉽다는 것은 다른 장점들과는 달리 기계의 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부품 교체나 수리가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장기간 사용 시에도 신뢰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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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베인펌프
  2. 플런저펌프
  3. 포막펌프
  4. 기어펌프
(정답률: 65%)
  • 포막펌프는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포막펌프는 주로 선박, 해양, 화학 등의 산업에서 사용되는 펌프로, 유압 기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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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건설기계에 사용하는 유압작동유의 성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첨가제 종류가 아닌 것은?

  1. 점도지수향상제
  2. 산화방지제
  3. 소포제
  4. 유동점향상제
(정답률: 32%)
  • 유동점향상제는 건설기계에 사용하는 유압작동유의 성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첨가제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유동성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지만, 유압작동유의 성질을 개선하는데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동점향상제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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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회전수가같을때펌프의토출량이변할수있는것은?

  1. 기어펌프
  2. 정용량형 베인펌프
  3. 프로펠러펌프
  4. 가변용량형 피스톤펌프
(정답률: 67%)
  • 회전수가 같을 때 펌프의 토출량이 변할 수 있는 것은 가변용량형 피스톤펌프입니다. 이는 피스톤의 이동거리를 조절하여 유체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수가 같더라도 펌프의 토출량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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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복스렌치를 오픈엔드렌치 보다 많이 권장하여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1. 가볍다.
  2. 값이 싸다.
  3. 다양한 크기의 볼트 와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4. 볼트 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82%)
  • 복스렌치는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오픈엔드렌치보다 더욱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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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작업장에서 공동 작업으로 물건을 들어 이동할 때 잘못된 것은?

  1. 힘을 균형을 유지하여 이동 할 것
  2. 불안전한 물건은 드는 방법에 주의 할 것
  3. 보조를 맞추어 들도록 할 것
  4. 운반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할 것
(정답률: 87%)
  • 운반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상대방이 다치거나 물건이 떨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는 상호 협력하여 안전하게 물건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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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조치 중 가장 옳은 것은?

  1. 빨리 찬물에 담갔다가 아연화연고를 바른다.
  2. 빨리 메틸알코올에 담근다.
  3. 빨리 옥도정기를 바른다.
  4. 빨리 아연화연고를 바르고 붕대를 감는다.
(정답률: 80%)
  • 화상 부위를 빨리 찬물에 담그면 열을 식히고 부위를 냉각시켜서 부위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아연화연고를 바르면 상처 부위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빨리 찬물에 담갔다가 아연화연고를 바른다."가 가장 옳은 응급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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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전표지 종류가 아닌 것은?

  1. 안내표지
  2. 허가표지
  3. 지시표지
  4. 금지표지
(정답률: 74%)
  • 안전표지는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표지이며, 안내표지, 지시표지, 금지표지는 모두 안전표지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허가표지는 특정한 행위나 행사를 허가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이므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허가표지는 안전표지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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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위험기계기구에 설치하는 방호장치가 아닌 것은?

  1. 급정지장치
  2. 자동전격방지장치
  3. 역화방지장치
  4. 하중측정장치
(정답률: 65%)
  • 하중측정장치는 위험기계기구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방호장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급정지장치, 자동전격방지장치, 역화방지장치는 위험기계기구의 작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방호장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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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그림이나타내는것으로맞는것은?

  1. 비상구없음 표지
  2. 방사선위험 표지
  3. 탑승금지 표지
  4. 보행금지 표지
(정답률: 90%)
  • 그림에서 인물이 걷지 않도록 가로막고 있는 것을 보면 보행금지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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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안전사항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볼트너트 풀림상태를 육안 또는 운전 중 감각으로 확인
  2. 운전 중에 벨트장력 측정
  3. 소음상태점검
  4. 힘이 작용하는 부분의 손상유무
(정답률: 53%)
  • 운전 중에 벨트장력 측정은 운전 중에 운전자가 직접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 중에 집중력이 분산되고, 운전 중에 벨트를 조작하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 안전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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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장비 점검시 운전 상태에서 해야 하는 것은?

  1. 볼트너트의 풀림상태
  2. 벨트의 장력상태
  3. 급유상태
  4. 클러치의 작동상태
(정답률: 65%)
  • 운전 상태에서는 클러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작동상태가 좋지 않으면 차량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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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공구 사용시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힘에 맞지 않은 공구를 사용하였다.
  2.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 하였다.
  3. 사용방법이 미숙 하였다.
  4. 사용 공구의 점검 및 정비를 소홀히 하였다.
(정답률: 83%)
  •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하면 해당 공구의 사용 가능한 한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주의나 불안전한 사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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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사항으로 운전 및 정비 작업시의 작업복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잠바형으로 상의 옷자락을 여밀 수 있을 것
  2. 작업 용구 등을 넣기 위해 호주머니가 많은 것
  3. 소매를 오므려 붙이도록 되어 있는 것
  4. 소매를 손목까지 가릴 수 있는 것
(정답률: 75%)
  • 작업복에 호주머니가 많은 것은 작업 중 필요한 작업 용구 등을 넣을 수 있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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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에서 굴착작업 중에 154kV 지중 송전케이블을 손상시켜 누유 중이다.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헝겊. 튜브 등으로 감아서 누유되지 않도록 조치 후 계속 작업한다.
  2. 신속히 시설 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3. 기름이 외부로 누출 되지 않도록 신속히 되 메운다.
  4. 미세하게 누유되면 사고는 일어나 지 않는다.
(정답률: 86%)
  • 154kV 지중 송전케이블은 전기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시설이므로, 손상 및 누출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조치사항은 신속히 시설 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전문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안전한 대처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를 무시하고 계속 작업을 진행하면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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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LP가스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주성분은 프로판 과 메탄 이다.
  2. 액체 상태일 때 피부에 닿으면 동상의 우려가 있다.
  3. 누출시 공기 보다 무거워 바닥에 체류하기 쉽다.
  4. 원래 무색 .무취이나 누출시 쉽게 발견 하도록 부취제를 첨가한다.
(정답률: 43%)
  • "주성분은 프로판과 메탄이다"는 LP가스의 특성이 아닙니다. 이는 LP가스의 구성 성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LP가스는 프로판과 메탄을 주성분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LP가스의 특성은 "액체 상태일 때 피부에 닿으면 동상의 우려가 있다.", "누출시 공기 보다 무거워 바닥에 체류하기 쉽다.", "원래 무색. 무취이나 누출시 쉽게 발견 하도록 부취제를 첨가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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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2.9kV 배전선로 근접 크레인 작업시 틀린 것은?

  1.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 후 안전조치 된 상태에서 작업한다.
  2. 전력선에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사고는 발생되지 않는다.
  3. 해당시설 관리자의 입회하에 안전조치 된 상태에서 작업한다.
  4. 임의로 작업하지 않고 안전관리자의 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80%)
  • "전력선에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사고는 발생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력선에 접촉하면 전기가 몸을 통과하여 각종 신체 손상을 일으키거나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선 근처에서 작업할 때는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하고 안전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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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 굴착시 황색의 도시가스 보호포가 나왔다.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의 압력은?

  1. 고압
  2. 중압
  3. 저압
  4. 배관의 압력에 관계없이 보호포의 색상은 황색이다.
(정답률: 54%)
  • 도시가스 배관은 일반적으로 저압 또는 중압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도로 굴착시 나온 황색의 도시가스 보호포는 저압 도시가스 배관의 보호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관의 압력에 관계없이 보호포의 색상은 황색이기 때문에 이 정보만으로는 압력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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