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지게차운전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 연료 중에 공기가 흡입될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분사압력이 높아진다.
  2. 노크가 일어난다.
  3. 시동이 잘된다.
  4. 기관 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49%)
  • 디젤기관에서 공기가 흡입되면 분사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노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가 연료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시동이 잘 안될 수 있으며,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기관 회전이 불량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회전이 불량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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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냉각장치에서 밀봉 압력식라디에이터캡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엔진온도를 높일 때
  2. 엔진온도를 낮게 할 때
  3. 압력밸브가 고장일 때
  4. 냉각수의 비점을 높일 때
(정답률: 59%)
  • 냉각장치에서 밀봉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는 것은 냉각수의 비점을 높일 때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냉각수의 비점이 높아질수록 냉각수가 빠르게 증발하여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오버히팅되는 것을 방지하고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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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부실식과 비교할 경우 직접분사 연소실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냉간시동이 용이하다.
  2. 연소실구조가 간단하다.
  3. 연료소비율이 낮다.
  4. 저질 연료의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56%)
  • 직접분사 연소실의 장점 중에서 저질 연료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디젤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저질 연료(예: 쓰레기, 동물 지방 등)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제성과 환경적인 측면에서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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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에서 밸브의 개폐를 돕는 것은?

  1. 너클 암
  2. 스티어링 암
  3. 로커 암
  4. 피트먼 암
(정답률: 74%)
  • 로커 암은 스티어링 암과 피트먼 암과 함께 서스펜션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서스펜션 스프링과 다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로커 암은 밸브의 개폐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너클 암은 바퀴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스티어링 암은 핸들을 조작하여 바퀴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피트먼 암은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스티어링 암과 로커 암 사이에 위치하여, 서스펜션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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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 연료장치에서 연료필터의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 것은?

  1. 벤트 플러그
  2. 드레인 플러그
  3. 코어 플러그
  4. 글로우 플러그
(정답률: 33%)
  • 디젤기관 연료필터에서는 연료가 공급되기 전에 공기를 배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연료필터에는 벤트 플러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벤트 플러그는 연료필터 내부의 공기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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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방열기에 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펜밸트의 장력이 세기 때문
  2. 사계절용 부동액을 사용했기 때문
  3. 정온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 났기 때문
  4. 라디에이터에 팬이 고장이 났기 때문
(정답률: 67%)
  • 라디에이터에 팬이 고장이 났기 때문에 공기가 흐르지 않아 열이 제대로 방출되지 않아 기관이 과열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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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에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이유는?

  1. 피스톤링 마모
  2. 피스톤핀 마모
  3. 커넥팅로드 마모
  4. 크랭크축 마모
(정답률: 73%)
  •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링은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조절합니다. 그러나 피스톤링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밀착이 약해져 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이유는 피스톤링의 마모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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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오일 압력이 상승하는 원인에 해당 될 수 있는 것은?

  1. 오일 펌프가 마모되었을 때
  2. 오일 점도가 높을 때
  3. 윤활유가 너무 적을 때
  4. 유압조절 밸브스프링이 약할 때
(정답률: 66%)
  • 기관오일은 엔진 내부를 윤활하고 부품 간 마찰을 줄여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일 점도가 높을 때는 오일이 더 끈적거리고 느려져서 윤활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오일이 부품 간 마찰을 충분히 줄여주지 못하고,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열이 발생하면서 기관오일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 점도가 높을 때는 기관오일 압력이 상승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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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관이 과열된다.
  2. 냉각수 온도가 내려간다.
  3.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4.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정답률: 65%)
  •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은 기관이 과열되는 것입니다. 이는 열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고 기관 내부에서 쌓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은 오히려 이러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냉각수가 냉각팬을 통해 기관 내부로 순환되어 열을 흡수하고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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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에서 열효율이 높다는 것은?

  1. 일정한 연료 소비로서 큰 출력을 얻는 것이다.
  2. 연료가 완전 연소하지 않는 것이다.
  3. 기관의 온도가 표준보다 높은 것이다.
  4. 부조가 없고 진동이 적은 것이다.
(정답률: 74%)
  • 열효율이 높다는 것은 일정한 연료 소비로서 큰 출력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연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높은 출력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연료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경제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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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이 실화 (miss fire)되면 일어나는 현상은?

  1. 엔진의 출력이 증가 한다.
  2. 연료소비가 적다.
  3. 엔진이 과냉한다.
  4. 엔진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67%)
  • 기관이 실화되면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엔진회전이 불량해지기 때문에 정답은 "엔진회전이 불량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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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엔진을 정지하고 계기판 전류계의 지침을 살펴보니 정상에서 (-)방향을 지시하고 있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조등 스위치가 점등위치에 있다.
  2. 배선에서 누전되고 있다.
  3. 시동스위치가 엔진 예열장치를 동작시키고 있다.
  4. 축전지 본선 (main line) 이 단선되어 있다.
(정답률: 37%)
  • 축전지 본선이 단선되어 있으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계기판 전류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전조등 스위치가 점등위치에 있거나 배선에서 누전되고 있거나 시동스위치가 엔진 예열장치를 동작시키고 있어도 이러한 상황에서는 계기판 전류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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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 되는 것은?

  1. 로터 코일
  2. 레귤레이터
  3. 스테이터 코일
  4. 전기자 코일
(정답률: 52%)
  •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것은 스테이터 코일입니다. 스테이터 코일은 회전자가 회전할 때 자기장을 생성하고, 이 자기장이 스테이터 코일을 통과하면 전기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 코일은 AC 발전기에서 전기력을 생성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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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납산용 일반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 보충전시 주의하여야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충전시 전해액의 온도를 45℃ 이하로 유지할 것
  2. 충전시 가스발생이 되므로 화기에 주의할 것
  3. 충전시 벤트플러그를 모두 열 것
  4. 충전시 배터리 용량보다 조금 높은 전압으로 과충전 할 것
(정답률: 76%)
  • 충전시 배터리 용량보다 조금 높은 전압으로 과충전을 하면, 배터리 내부의 화학 반응이 촉진되어 충전 효율이 높아지고, 배터리 용량이 더 많이 충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충전을 지속적으로 하면 배터리 내부에서 과열이 발생하여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폭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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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동전동기는 회전되나 엔진은 크랭킹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축전지 방전
  2.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 단선
  3.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
  4. 엔진피스톤 고착.
(정답률: 47%)
  • 기동전동기는 회전되는데 엔진이 크랭킹이 되지 않는 원인은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 때문입니다. 플라이휠 링기어는 엔진의 피스톤과 연결되어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플라이휠 링기어에 소손이 생기면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아 엔진이 크랭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은 엔진의 기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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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예열플러그를 빼서 보았더니 심하게 오염 되었다.그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
  2. 엔진 과열
  3. 플러그의 용량 과다
  4. 냉각수 부족
(정답률: 72%)
  • 예열플러그가 심하게 오염되었다는 것은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았거나,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완전 연소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상황을 말하며,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빨라서 폭발음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예열플러그를 오염시키고,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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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를 교환, 장착할 때의 연결순서로 맞는 것은?

  1. (+)나 (-)선 중 편리한 것부터 연결하면 된다.
  2.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
  3. 축전지의 (+),(-)선을 동시에 부착한다.
  4.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
(정답률: 64%)
  •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선을 나중에 부착하는 이유는, (+)선을 먼저 연결하면 전기회로가 완성되어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고, 이후 (-)선을 연결하면 전기회로가 완전히 닫혀 전류가 안전하게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선을 먼저 연결하면 전기회로가 닫히지 않아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에서 (+)선을 연결하면 전기회로가 갑자기 닫혀 큰 전류가 흐르게 되어 안전에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교환하거나 장착할 때는 (+)선을 먼저 연결하고, (-)선을 나중에 연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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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모터그레이더 앞바퀴 경사장치(리닝장치)의 설치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조향력을 증가시킨다.
  2. 회전반경을 작게 한다.
  3. 견인력을 증가시킨다.
  4. 완충작용을 한다.
(정답률: 39%)
  • 모터그레이더 앞바퀴 경사장치(리닝장치)를 설치하면 회전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의 조향이 용이해지고, 작업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반경을 작게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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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하부기구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트랙 프레임
  2. 주행용 유압 모터.
  3. 트랙 및 롤러
  4. 유압 회전 커플링 및 선회 장치
(정답률: 47%)
  • 유압 회전 커플링 및 선회 장치는 굴삭기의 회전 및 선회를 제어하는 부품으로, 굴삭기의 하부기구를 구성하는 부품이 아니라 제어 장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 회전 커플링 및 선회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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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에서 틸트실린더의 역할은? (문제 복원 오류로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 또는 게시판에 작성 부탁드립니다.)

  1. 포크의 상 ? 하 이동
  2. 차체 수평유지
  3. 마스트 앞 ? 뒤 경사각 유지
  4. 차체 좌 ? 우회전
(정답률: 66%)
  • 틸트실린더는 지게차의 마스트를 기울이는 역할을 합니다. 마스트를 기울이면 포크의 상하 이동과 차체 수평유지가 가능해지지만, 마스트 앞뒤 경사각이 유지되어야만 안전하게 물건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틸트실린더는 마스트 앞뒤 경사각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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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건설기계 운전 중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관을 필요 이상 공회전 시키지 않는다.
  2. 급가속 급브레이크는 장비에 악영향을 주므로 피한다.
  3. 커브주행은 커브에 도달하기 전에 속력을 줄이고, 주의하여 주행한다.
  4. 주행 중에 이상소음, 냄새 등의 이상을 느낀 경우에는 작업 후에 점검한다.
(정답률: 84%)
  • 주행 중에 이상소음, 냄새 등의 이상을 느낀 경우에는 작업 후에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이상이 있는 상태로 계속 작업을 진행하면 기계의 안전성이 저하되고,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상을 느낀 경우에는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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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앞바퀴 정렬 중 캠버의 필요성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앞차축의 휨을 적게 한다.
  2. 조향휠의 조작을 가볍게 한다.
  3. 조향시 바퀴의 복원력이 발생한다.
  4. 토(Toe)와 관련성이 있다.
(정답률: 35%)
  • 앞바퀴 정렬 중 캠버의 필요성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토(Toe)와 관련성이 있다." 입니다.

    조향시 바퀴의 복원력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퀴가 조향각에 따라 힘을 받아 바퀴가 휘어지는데, 이때 바퀴가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오려는 힘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복원력이 있어야 바퀴가 정확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조향각 조절이 더욱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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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중기의 붐 길이를 결정하는데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시의 속도
  2. 이동할 장소
  3. 화물의 위치
  4. 적재할 높이
(정답률: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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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전달장치에 사용되는 차동기어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선회할 때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한다.
  2.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대 시킨다.
  3. 보통 차동기어 장치는 노면의 저항을 작게 받는 구동바퀴에 회전속도가 빠르게 될 수 있다.
  4.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바퀴에 전달한다.
(정답률: 40%)
  •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바퀴에 전달한다는 것은 차동기어 장치가 기관에서 나오는 회전력을 구동바퀴에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동기어 장치는 기어비를 조절하여 구동바퀴에 전달되는 회전력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차량의 속도와 힘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것이 차동기어 장치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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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굴삭기의 작업 장치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브레이커
  2. 파일드라이브
  3. 힌지 버켓
  4. 크러셔
(정답률: 45%)
  • 힌지 버켓은 작은 크기의 물체를 처리하는 데 적합하지만, 큰 덩어리를 처리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굴삭기의 작업 장치로는 브레이커, 파일드라이브, 크러셔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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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게차를 경사면에서 운전할 때 안전운전 측면에서 짐의 방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짐이 언덕 위쪽으로 가도록 한다.
  2. 짐이 언덕 아래쪽으로 가도록 한다.
  3. 운전에 편리하도록 짐의 방향을 정한다.
  4. 짐의 크기에 따라 방향이 정해진다.
(정답률: 78%)
  • 정답: "짐이 언덕 위쪽으로 가도록 한다."

    이유: 지게차는 경사면에서 짐을 운반할 때, 짐이 언덕 위쪽으로 가도록 하면 중심을 잡기 쉽고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짐이 언덕 아래쪽으로 가면 차체와 짐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안전운전을 위해 짐이 언덕 위쪽으로 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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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전 기준을 초과하는 화물의 적재허가를 받은 자는 그 길이 또는 폭의 양끝에 너비 및 길이를 각 각 몇 cm이상의 빨간 헝겊으로 된 표지를 달아야 하는가?

  1. 30 (너비), 40 (길이)
  2. 40 (너비), 50 (길이)
  3. 30 (너비), 50 (길이)
  4. 60 (너비), 50 (길이)
(정답률: 56%)
  • 화물의 적재허가를 받은 경우에도 안전 기준을 초과하면 다른 운전자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화물의 길이나 폭의 양끝에는 너비와 길이가 각각 30cm 이상, 50cm 이상인 빨간 헝겊으로 된 표지를 달아야 합니다. 이는 다른 운전자들이 해당 화물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 (너비), 50 (길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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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반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1. 면허가 취소된 때
  2.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때
  3. 분실로 인하여 면허증의 재교부를 받은 후 분실된 면허증을 발견할 때
  4. 일시적인 부상 등으로 건설기계 조종을 할 수 없게 된 때.
(정답률: 75%)
  • 일시적인 부상 등으로 건설기계 조종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면허를 반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해당 조종사가 일시적으로 건설기계를 조종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경우이므로, 면허를 취소하거나 효력을 정지시키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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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전자가 진행방향을 변경하려고 할 때 회전신호를 하여야 할 시기로 맞는 것은?

  1. 회전하려고 하는 지점의 30m 전에서
  2. 특별히 정하여져 있지 않고 운전자 임의대로
  3. 회전하려고 하는 지점 3m전에서
  4. 회전하려고 하는 지점 10m전에서
(정답률: 68%)
  • 운전자가 진행방향을 변경하려고 할 때 회전신호를 하여야 할 시기는 "회전하려고 하는 지점의 30m 전에서"입니다. 이는 교통안전법 제30조에 따라 정해진 규정으로, 운전자가 회전하려는 지점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에게 충분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회전하려는 지점의 30m 전에서 미리 회전신호를 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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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편도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굴삭기와 지게차의 주행차선은?

  1. 1차로
  2. 2차로
  3. 4차로
  4. 3차로
(정답률: 80%)
  • 편도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차량이 주로 주행하는 차선이 1차로와 2차로를 건너뛰고 4차로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굴삭기와 지게차의 주행차선도 4차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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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통사고 처리특례법상 10개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중앙선 침범
  2. 무면허 운전
  3. 신호위반
  4. 통행 우선순위 위반
(정답률: 73%)
  • 정답: 중앙선 침범

    해설: 교통사고 처리특례법은 교통사고 발생 시 피해자의 보호와 신속한 보상을 위해 특별한 절차와 규정을 제공하는 법률입니다. 이 법에 따르면,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인한 피해자의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가해자는 10가지 항목 중 적어도 하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이 중 "통행 우선순위 위반"은 교차로에서 우선권을 양보하지 않거나, 보행자 보호의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한 사고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앙선 침범", "무면허 운전", "신호위반"은 모두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사고로, 교통사고 처리특례법상 보상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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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철길 건널목 통과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철길 건널목에서는 앞지르기를 하여서는 안 된다.
  2. 철길 건널목 부근에서는 주, 정차를 하여서는 안 된다.
  3. 철길 건널목에 일시 정지표지가 없을 때에는 서행하면서 통과한다.
  4. 철길 건널목에서는 반드시 일시 정지 후 안전함을 확인한 후에 통과한다.
(정답률: 80%)
  • "철길 건널목에 일시 정지표지가 없을 때에는 서행하면서 통과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철길 건널목에서는 반드시 일시 정지 후 안전함을 확인한 후에 통과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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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등록번호표의 반납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며칠이내에 반납하여야 하는가?

  1. 5
  2. 10
  3. 15
  4. 30
(정답률: 48%)
  • 등록번호표는 발급일로부터 10일 이내에 반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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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로 등록된 10년 된 덤프트럭의 검사유효기간은?

  1. 6개월
  2. 1년
  3. 1년 6월
  4. 2년
(정답률: 49%)
  • 건설기계의 검사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며, 1년마다 검사를 받아 유효기간을 연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10년 된 덤프트럭의 검사유효기간도 1년이며, 이 기간이 지나면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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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양이 적을 때
  2.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
  3. 오일 속에 공기가 들어 있을 때
  4. 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정답률: 43%)
  •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는 유체가 부드럽게 흐르지 않고, 유체의 이동에 따른 진동이 적어져서 소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는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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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으로 유압장치에서 릴리프밸브가 설치되는 위치는?

  1. 펌프와 오일탱크 사이
  2. 여과기와 오일탱크 사이
  3. 펌프와 제어 밸브 사이
  4. 실린더와 여과기 사이
(정답률: 55%)
  • 릴리프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부하나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 때, 과부하나 과압이 발생하는 위치는 대부분 펌프와 제어 밸브 사이입니다. 따라서 릴리프밸브는 이 위치에 설치되어 유압장치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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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2개 이상의 분기회로가 있을 때 순차적인 작동을 하기위한 압력제어밸브는?

  1. 시퀀스밸브
  2. 감압밸브
  3. 릴리프밸브
  4. 리듀싱밸브
(정답률: 65%)
  • 시퀀스밸브는 여러 개의 분기회로 중 하나의 회로에서만 작동이 가능하도록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순차적인 작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감압, 릴리프, 리듀싱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순차적인 작동을 위한 압력제어 기능은 시퀀스밸브에만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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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에서 첵밸브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74%)
  • 정답은 "" 입니다. 이 그림은 첵밸브를 나타내며, 첵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 중 하나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밸브가 열려있는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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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택크와 펌프사이에서 공기가 유입될 때
  2. 오일이 부족할 때
  3. 펌프축 주위의 토출측 실(seal)이 손상되었을 때
  4. 유압유의 점도 지수가 클 때
(정답률: 40%)
  •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유압유의 점도 지수가 클 때" 입니다. 이는 점도가 높을수록 유체의 저항이 커져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일 내부에서 거품이 생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점도 지수가 클수록 오일 내부에서 거품이 생기는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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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가 작동 중 과열이 발생할 때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일의 양이 부족하다.
  2. 오일펌프의 속도가 느리다.
  3. 오일의 압력이 낮다.
  4. 오일의 증기압이 낮다.
(정답률: 64%)
  • 유압장치가 작동 중 과열이 발생할 때, 오일의 양이 부족하다면 유체의 열전달 능력이 감소하여 열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고 유체 내부에서 쌓이게 되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양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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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건설기계의 고압호스가 자주 파열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압펌프의 고속 회전
  2. 오일의 점도 저하
  3. 릴리프밸브의 설정 압력 불량
  4. 유압모터의 고속 회전
(정답률: 55%)
  • 릴리프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만약 릴리프밸브의 설정 압력이 적절하지 않으면, 고압호스에 너무 많은 압력이 가해져 파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릴리프밸브의 설정 압력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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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모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 모터
  2. 베인모터
  3. 피스톤 모토
  4. 직권형 모터
(정답률: 56%)
  • 직권형 모터는 유압 모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전기 모터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유압 모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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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작동유를 교환 하고자 할 때 선택 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명정유회사의 제품
  2. 가장 가격이 비싼 유압작동유
  3. 건설기계장비 해당 정비지침서나, 제작회사에서 추천하는 유압작동유
  4.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유압 작동유
(정답률: 86%)
  • 건설기계장비는 제작회사에서 추천하는 유압작동유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적합합니다. 이유는 제작회사에서는 해당 기계의 작동에 필요한 유압작동유의 종류와 특성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정비지침서에 명시된 유압작동유를 사용하면 기계의 성능과 수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장비를 정비할 때는 해당 정비지침서나 제작회사에서 추천하는 유압작동유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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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에너지의 저장 , 충격흡수 등에 이용되는 장치는?

  1. 축압기(accumlator)
  2. 스트레이너(strainer)
  3. 펌프(pump)
  4. 오일 탱크(oil tank)
(정답률: 64%)
  • 축압기는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고, 충격흡수를 위해 사용됩니다.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일시적인 부하나 충격이 발생할 때 에너지를 공급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축압기가 유압 에너지의 저장 및 충격흡수에 이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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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체클러치에서 와류를 감소시키는 장치는?

  1. 스테이터
  2. 가이드링
  3. 펌프
  4. 임펠러
(정답률: 37%)
  • 유체클러치에서 와류를 감소시키는 장치는 가이드링입니다. 가이드링은 유체가 흐르는 방향을 안내하여 와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 펌프, 임펠러는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지만 와류를 감소시키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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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모터의 가장 큰 특징은?

  1. 유량 조정이 용이하다.
  2. 오일의 누출이 많다.
  3. 간접적으로 큰 회전력을 얻는다.
  4.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률: 59%)
  • 유압 모터는 유압 오일의 유량을 조절하여 회전력을 제어하기 때문에 유량 조정이 용이합니다. 이는 무단변속이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유압 모터는 유압 오일의 유량을 조절함으로써 속도와 회전력을 쉽게 조절할 수 있으므로, 무단변속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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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전관리상 감전의 위험이 있는 곳의 전기를 차단하여 수리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
  2. 기타 위험에 대한 방지를 한다.
  3.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4. 필요한 곳에 통전 금지기간에 관한 사항을 게시한다.
(정답률: 53%)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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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작업장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공구는 제자리에 정리한다.
  2.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으로 쌓아둔다.
  3. 무거운 구조물은 반드시 사람의 힘으로 옮기지 않아도 된다.
  4. 작업이 끝나면 모든 사용 공구는 정 위치에 정리정돈 한다.
(정답률: 84%)
  •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으로 쌓아둔다."가 틀린 것은, 기름 묻은 걸레는 불안전한 화재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름 묻은 걸레는 즉시 안전한 장소에 배치하거나 적절한 방법으로 처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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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건설기계에는 소화기를 사용이 편리한 곳에 비치하도록 되어 있다. 다음 중 어떤 종류의 소화기가 가장 적합한가?

  1. A급 화재소화기
  2. 포말 B소화기
  3. A B C소화기
  4. 포말소화기
(정답률: 61%)
  • 정답은 "A B C소화기"입니다.

    건설기계는 다양한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다목적 소화기가 필요합니다. A급 화재소화기는 고온의 화재를 진압하는 데 적합하고, 포말 B소화기는 유류 화재를 진압하는 데 적합합니다. 하지만 건설기계에서는 이러한 특정한 종류의 화재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A B C소화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포말소화기는 유류 화재를 진압하는 데 적합하지만, 다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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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소켓렌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임펙트용으로 사용되므로 수작업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2.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한다.
  3.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다.
  4. 사용 중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59%)
  • "임펙트용으로 사용되므로 수작업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소켓렌치는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하며,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며 사용 중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켓렌치는 임팩트 드라이버와 함께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수작업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소켓렌치가 임팩트 드라이버와 함께 사용될 때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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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축전지를 건설기계에 설치한 채 급속 충전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전지의 (+)와 (-) 케이블을 잘 고정하고 충전 한다.
  2. 작업시간 등으로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에만 이 방법을 사용 한다.
  3. 충전 중 전해액의 온도가 45℃이상 되지 않도록 한다.
  4. 충전 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1/2이 좋다.
(정답률: 42%)
  • "충전 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1/2이 좋다."는 충전 시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충전 전류가 너무 강하면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많아져 축전지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전류를 축전지 용량의 1/2로 제한하여 충전 시간을 늘리고 충전 중 발생하는 열 문제를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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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고로 인하여 위급한 환자가 발생하였다. 의사의 치료를 받기 전까지 응급처치를 실시할 때. 응급처치 실시자의 준수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의식 확인이 불가능 하여도 생사를 임의로 판정은 하지 않는다.
  2. 사고현장 조사를 실시한다.
  3. 원칙적으로 의약품의 사용은 피한다.
  4. 정확한 방법으로 응급처치를 한 후에 반드시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
(정답률: 62%)
  • 사고현장 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응급처치를 실시하기 전에 환자의 상태와 사고의 원인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면 다른 환자들이 같은 사고를 겪을 가능성을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면 응급처치를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현장 조사는 응급처치를 실시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준수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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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표시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독극물 경고
  2. 폭발물 경고
  3. 고압전기 경고
  4. 낙하물 경고
(정답률: 88%)
  • 그림에서 전기선과 전기탑이 그려져 있으며, 전기선 위에는 번개 모양의 그림이 있습니다. 이는 고압전기가 통과하는 전기선임을 나타내며, 고압전기는 인체에 위험한 전기 충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고압전기 경고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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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에서 산소용접기에 사용되는 용기의 도색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2. (ㄴ), (ㄷ)
  3. (ㄱ), (ㄷ)
  4. (ㄱ), (ㄴ), (ㄷ)
(정답률: 61%)
  • 산소용접기에 사용되는 용기는 산소와 연료를 저장하고 혼합하여 불을 일으켜 용접을 하는데, 이때 용기의 색상은 안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ㄱ) 빨간색: 연료 용기로서 산소와 구분하기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ㄷ) 녹색: 산소 용기로서 구분하기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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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낙하, 추락 또는 감전에 의한 머리의 위험을 방지하는 보호구는?

  1. 안전대
  2. 안전모
  3. 안전화
  4. 안전장갑
(정답률: 87%)
  •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여 낙하, 추락 또는 감전 등으로 인한 머리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보호구입니다. 다른 보호구들도 각각의 위험 상황에서 사용되지만, 머리 부상을 예방하는 것은 안전모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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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일반 드라이버 사용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정을 대신할 때는 (-)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2. 드라이버에 충격압력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
  3. 자루가 쪼개졌거나 또한 허술한 드라이버는 사용하지 않는다.
  4. 드라이버의 끝을 항상 양호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정을 대신할 때는 (-) 드라이버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나사를 조이고 "-"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나사를 풀어내는 것이 안전하다. 이는 "+" 드라이버가 나사를 더 강하게 조이기 때문에, "-"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나사를 풀어낼 때 더 쉽게 풀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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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배관내부의 압력이 중압인 도시가스 배관이 지하에 매설되어 있다. 배관 표면의 색상은?

  1. 적색
  2. 황색
  3. 회색
  4. 녹색
(정답률: 42%)
  • 도시가스는 매우 위험한 가스이며, 배관 내부의 압력이 중인 상태에서는 누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도시가스 배관은 안전을 위해 적색으로 칠해집니다. 적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이며, 주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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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선로 부근에서 작업할 때 사항 중 틀린 것은?

  1. 전선은 바람에 흔들리게 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이격거리를 증가시켜 작업하여 한다.
  2.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정도는 바람이 강할수록 많이 흔들린다.
  3. 전선은 철탑 또는 전주에서 멀어질수록 많이 흔들린다.
  4.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정답률: 81%)
  •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이는 전선이 일정한 길이와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람이 강해도 일정한 위치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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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압 전력케이블을 지중에 매설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직매식
  2. 관로식
  3. 전력구식
  4. 궤도식
(정답률: 52%)
  • 궤도식은 지상에 설치된 철도나 도로 등의 구조물 위에 고정시켜 사용하는 방식으로, 지중에 매설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궤도식은 고압 전력케이블을 지중에 매설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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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 굴착자는 되메움 공사 완료 후 최소 몇 개월 이상 지반침하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는가?

  1. 1개월
  2. 2개월
  3. 3개월
  4. 4개월
(정답률: 57%)
  • 도로 굴착 작업으로 인해 지반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은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굴착 작업 후 최소 3개월 이상 지반침하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안정화되지 않은 지반에서는 건물 등의 구조물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3개월 이상의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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