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13)

지게차운전기능사
(2008-07-13 기출문제)

목록

1. 운전 중인 기관의 에어크리너가 막혔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배출가스 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한다.
  2. 배출가스 색은 희고 출력은 정상이다.
  3. 배출가스 색은 청백색이고 출력은 증가 된다.
  4. 배출가스 색은 무색이고 출력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95%)
  • 에어크리너가 막히면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배출가스 색이 검어지고, 연소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출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출가스 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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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에서 피스톤링의 작용으로 틀린 것은?

  1. 기밀 작용
  2. 완전 연소 억제작용
  3. 오일제어 작용
  4. 열전도 작용
(정답률: 56%)
  • 피스톤링은 기관 내부에서 오일을 제어하고 열전도를 돕는 역할을 하지만, 완전 연소 억제작용은 아닙니다. 오히려 피스톤링이 작동함으로써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완전 연소 억제작용"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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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할 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연료의 량
  2.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량
  3. 기관 오일의 온도
  4. 유압유의 량
(정답률: 71%)
  • 기관 오일의 온도는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해야 하는 사항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이는 기관 오일이 충분한 온도에 도달하지 않으면 엔진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 오일의 온도가 충분히 높은지 확인하는 것은 엔진의 안전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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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에서 팬벨트의 장력이 너무 강할 경우에 발생 될 수 있는 현상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기관이 과열된다.
  2. 충전부족 현상이 생긴다.
  3. 발전기 베어링이 손상된다.
  4. 기관이 과냉된다.
(정답률: 47%)
  • 팬벨트의 장력이 너무 강할 경우, 발전기의 회전 저항이 증가하여 발전기 베어링에 과도한 하중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발전기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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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방열기에 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팬벨트의 장력이 세기 때문
  2. 사계절용 부동액을 사용했기 때문
  3. 정온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 났기 때문
  4. 라디에이터의 팬이 고장이 났기 때문
(정답률: 67%)
  • 방열기에 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은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통과할 때 공기를 통해 방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의 팬이 고장이 나면 공기가 흐르지 않아 냉각수가 충분히 방열되지 못하고 기관이 과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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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 실린더의 분사압력과 분사량이 다르다.
  2. 분사시기, 분사간격이 다르다.
  3. 윤활 펌프의 유압이 높다.
  4. 각 피스톤의 중량차가 크다.
(정답률: 59%)
  •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은 각 실린더의 분사압력과 분사량이 다르거나 분사시기, 분사간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윤활 펌프의 유압이 높다는 것은 디젤기관 내부의 부품들이 원활하게 동작하며 마찰이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윤활 펌프의 유압이 높을수록 디젤기관의 진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윤활 펌프의 유압이 높다는 것은 디젤기관의 진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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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디젤 기관에만 있는 부품은?

  1. 워터펌프
  2. 오일펌프
  3. 발전기
  4. 분사펌프
(정답률: 59%)
  • 디젤 기관은 고압 연소를 위해 연료를 분사하는데, 이를 담당하는 부품이 바로 분사펌프입니다. 따라서 분사펌프는 디젤 기관에만 존재하는 부품입니다. 워터펌프는 냉각수를 순환시켜 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하고, 오일펌프는 엔진 내부의 오일을 순환시켜 엔진 부품을 윤활하는 역할을 합니다. 발전기는 전기를 발생시켜 전기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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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엔진의 연료탱크에서 분사노즐까지 연료의 순환 순서로 맞는 것은?

  1. 연료탱크→연료공급 펌프→분사펌프→연료필터→분사노즐
  2. 연료탱크→연료필터→분사펌프→연료공급 펌프→분사노즐
  3. 연료탱크→연료공급 펌프→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
  4. 연료탱크→분사펌프→연료필터→연료공급 펌프→분사노즐
(정답률: 75%)
  • 디젤엔진에서는 연료탱크에서 연료가 먼저 공급되어 연료공급 펌프를 통해 연료필터로 이동합니다. 연료필터는 연료 중에 불순물을 걸러내어 분사노즐로 가기 전에 깨끗한 연료만을 분사펌프로 보냅니다. 마지막으로 분사펌프는 분사노즐로 연료를 분사합니다. 따라서, 연료탱크→연료공급 펌프→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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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 노크의 방지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착화지연시간을 길게 한다.
  2. 압축비를 높게 한다.
  3. 흡기압력을 낮게 한다.
  4. 연소실 벽의 온도를 낮게 한다.
(정답률: 54%)
  • 디젤 엔진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압축비가 낮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높이면 연료가 불균일하게 연소되는 것을 방지하여 노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착화지연시간을 길게 하거나 흡기압력을 낮추는 것은 노크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지만, 디젤 엔진에서는 압축비를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연소실 벽의 온도를 낮추는 것은 노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는 디젤 엔진에서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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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분사펌프
  2. 연료필터
  3. 기화기
  4. 연료탱크
(정답률: 83%)
  • 기화기는 디젤 연료를 기화시켜서 연소를 원활하게 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장치의 구성 부품으로는 분사펌프, 연료필터, 연료탱크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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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에 사용되는 오일 여과기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여과기가 막히면 유압이 높아진다.
  2. 엘리먼트 청소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
  3. 여과 능력이 불량하면 부품의 마모가 빠르다.
  4. 작업 조건이 나쁘면 교환 시기를 빨리한다.
(정답률: 54%)
  • 엘리먼트 청소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오일 여과기에서 엘리먼트 청소는 일반적으로 엘리먼트를 교체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압축공기는 오일 여과기를 청소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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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오일이 부족할 때
  2. 오일 필터가 막혔을 때
  3. 가속을 하였을 때
  4. 오일 회로가 막혔을 때
(정답률: 80%)
  • 가속을 하였을 때는 엔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지지 않습니다. 반면에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일 필터가 막혀있거나 오일 회로가 막혀있을 때는 엔진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경고등이 켜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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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운전 중 갑자기 계기판에 충전 경고등이 점등되었다. 그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2.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3. 충전계통에 이상이 없음을 나타낸다.
  4. 주기적으로 점등되었다가 소등되는 것이다.
(정답률: 85%)
  •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 충전 상태가 낮아져서 충전이 필요하거나 충전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충전이 되지 않을 때 점등된다. 따라서 이 경우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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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0℃에서 전해액의 비중이 1.280 이면 어떤 상태인가?

  1. 완전 충전
  2. 반 충전
  3. 완전 방전
  4. 2/3 방전
(정답률: 59%)
  • 전해액의 비중이 1.280은 전지가 완전 충전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완전 충전된 전지는 전해액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비중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전해액의 비중이 1.280이라는 것은 전지가 완전 충전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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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퓨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퓨즈는 정격용량을 사용한다.
  2. 퓨즈 용량은 A로 표시한다.
  3. 퓨즈는 철사로 대용하여도 된다.
  4. 퓨즈는 표면이 산화되면 끊어지기 쉽다.
(정답률: 85%)
  • "퓨즈는 철사로 대용하여도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퓨즈는 정확한 용량과 규격에 맞게 설치되어야 하며, 철사로 대용하면 정확한 보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철사로 대용하면 퓨즈가 끊어지지 않고 과부하 상태가 지속될 수 있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퓨즈는 정확한 규격과 용량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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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설기계장비의 축전지 케이블 탈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2. 아무 케이블이나 먼저 탈거한다.
  3.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4. 접지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정답률: 62%)
  • 건설기계장비의 축전지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축전지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문제가 매우 중요합니다. 축전지 케이블 탈거 시에는 접지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해야 합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기적인 에너지를 안전하게 방출하기 위해서입니다. 접지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하면 축전지의 전기적인 에너지가 지면으로 흐르게 되어 안전하게 방출됩니다. 따라서, 접지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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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교류 발전기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다이오드
  2. 슬립링
  3. 스테이터 코일
  4. 전류 조정기
(정답률: 44%)
  • 교류 발전기는 회전자와 스테이터 코일, 슬립링, 다이오드 등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전류 조정기는 교류 발전기의 부품이 아닙니다. 전류 조정기는 전기 회로에서 전류를 조절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교류 발전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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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설기계장비가 시동이 되지 않아 시동장치를 점검하고 있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마그네트 스위치 점검
  2. 기동전동기의 고장 여부 점검
  3. 발전기의 성능 점검
  4. 축전지의 +선 접촉상태 점검
(정답률: 49%)
  • 건설기계장비의 시동은 발전기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기동전동기를 작동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발전기의 성능 점검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발전기의 성능이 좋지 않으면 충분한 전기를 공급하지 못해 기동전동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성능을 점검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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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트랙장치에서 트랙과 아이들러의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스프로킷
  2. 리코일 스프링
  3. 상부 롤러
  4. 하부 롤러
(정답률: 67%)
  • 리코일 스프링은 충격을 흡수하여 트랙과 아이들러의 충격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트랙장치에서 설치됩니다. 스프로킷, 상부 롤러, 하부 롤러는 트랙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부품이지만 충격 완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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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이어의 트레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레드가 마모되면 구동력과 선회능력이 저하된다.
  2. 트레드가 마모되면 지면과 접촉 면적이 크게 됨으로써 마찰력이 증대되어 제동성능은 좋아진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트레드의 양단부보다 중앙부의 마모가 크다.
  4. 트레드가 마모되면 열의 발산이 불량하게 된다.
(정답률: 76%)
  • "트레드가 마모되면 지면과 접촉 면적이 크게 됨으로써 마찰력이 증대되어 제동성능은 좋아진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트레드가 마모되면 지면과 접촉 면적이 줄어들어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구동력과 선회능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트레드가 마모되면 구동력과 선회능력이 저하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트레드가 마모되면 지면과 접촉 면적이 크게 됨으로써 마찰력이 증대되어 제동성능은 좋아진다는 설명도 맞습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트레드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게 되어 제동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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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중기의 사용 용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파일 항타 작업
  2. 화물 적하작업
  3. 경지정리 작업
  4. 크레인 작업
(정답률: 64%)
  • 기중기는 경지정리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경지정리 작업은 건축 현장에서의 청소, 정리, 평탄화 작업 등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작업은 보통 손으로 수행되거나 작은 규모의 기계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기중기는 대형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에 적합하며, 경지정리 작업에는 비효율적이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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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지면에 밀착
  2. 20 ~ 30cm
  3. 50 ~ 55cm
  4. 80 ~ 85cm
(정답률: 84%)
  •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화물이 지면에 긁히거나 손상될 수 있고, 반대로 간격이 너무 멀면 화물이 불안정해져서 적재물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20 ~ 30cm이며, 이는 화물을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최적의 간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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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동력전달장치에서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1. 추진축
  2. 차동기어 장치
  3. 크랭크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49%)
  • 클러치판은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습니다. 변속기 입력축은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축으로,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에 끼워져 있어야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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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전달장치에 사용되는 차동기어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회할 때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한다.
  2.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대 시킨다.
  3. 보통 차동 기어장치는 노면의 저항을 작게 받는 구동바퀴의 회전속도가 빠르게 될 수 있다.
  4.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 바퀴에 전달한다.
(정답률: 43%)
  • 정답은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대 시킨다."입니다.

    차동기어장치는 선회할 때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하여 차량의 회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차동기어장치는 구동축과 구동바퀴를 연결하는 기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 바퀴에 전달하는 것은 차동기어장치의 역할 중 하나이지만, 이것이 유일한 역할은 아닙니다. 따라서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 바퀴에 전달한다."라는 설명은 부분적으로 맞지만, 전체적인 설명으로는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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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이어식 로더가 무한 궤도식 로더에 비해 가장 좋은 점은?

  1. 기동성
  2. 견인력
  3. 습지에서의 작업성
  4. 비포장도로에서의 작업성
(정답률: 73%)
  • 타이어식 로더는 궤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동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지형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동성이 가장 좋은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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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식 굴삭기의 주행 동력으로 이용되는 것은?

  1. 유압 모터
  2. 전기 모터
  3. 변속기 동력
  4. 차동 장치
(정답률: 70%)
  • 유압식 굴삭기는 유압 모터를 주행 동력으로 이용합니다. 이는 유압 모터가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굴삭기는 유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움직이며, 유압 모터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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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의 소유자는 다음 어느 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건설기계의 등록을 하여야 하는가?

  1. 대통령령
  2. 노동부령
  3. 총리령
  4. 행정안전부령
(정답률: 52%)
  • 건설기계의 소유자는 대통령령에 따라 건설기계의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대통령령에서 건설기계의 등록제도를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노동부령, 총리령, 행정안전부령은 건설기계의 등록과 관련된 규정이 없거나, 대통령령에서 규정한 내용을 보완하는 규정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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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 구조변경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은?

  1. 원동기의 형식변경
  2. 제동장치의 형식변경
  3. 조종장치의 형식변경
  4. 충전장치의 형식변경
(정답률: 59%)
  • 건설기계의 구조변경범위는 원동기, 제동장치, 조종장치 등과 같은 핵심 부품들을 포함하며, 이들의 형식변경은 구조변경범위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충전장치의 형식변경은 건설기계의 핵심 부품이 아니므로 구조변경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충전장치는 건설기계의 작동을 위해 필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기 때문에 구조변경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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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로 교통법상에서 교통 안전표지의 구분이 맞는 것은?

  1. 주의표지, 통행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차선표지
  2.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
  3. 도로표지,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노면표지
  4.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차선표지, 도로표지
(정답률: 65%)
  • 정답은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입니다. 이유는 도로 교통법에서 교통 안전표지는 이러한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표지는 다른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의표지는 주변 상황에 대한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되며, 규제표지는 교통 규제를 위해 사용됩니다. 지시표지는 운전자에게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지시하며, 보조표지는 다른 표지와 함께 사용되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노면표지는 도로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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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도로교통법상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할 장소로 지정된 곳은?

  1. 안전지대 우측
  2.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3. 좌우를 확인할 수 있는 교차로
  4. 교량 위를 통행할 때
(정답률: 35%)
  •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할 장소로 지정된 곳은 안전지대 우측입니다. 그러나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은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내리막에서는 차량의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급정거 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은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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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원동기 전문 건설기계 정비업의 사업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헤드의 탈착정비
  2. 연료펌프 분해정비
  3. 크랭크샤프트 분해정비
  4. 변속기 분해정비
(정답률: 37%)
  • 변속기 분해정비는 원동기 전문 건설기계 정비업의 사업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변속기가 원동기와는 별개의 부품으로, 원동기 전문 건설기계 정비업은 원동기와 관련된 정비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변속기 분해정비는 다른 전문 업종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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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긴급 자동차의 우선통행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소방자동차, 구급 자동차는 항상 우선권과 특례의 적용을 받는다.
  2. 긴급 용무중일 때에만 우선통행 특례의 적용을 받는다.
  3. 우선특례의 적용을 받으려면 경광등을 켜고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
  4. 긴급 용무임을 표시할 때는 제한속도 준수 및 앞지르기 금지, 끼어들기 금지 의무 등의 적용은 받지 않는다.
(정답률: 68%)
  • 정답은 "긴급 용무중일 때에만 우선통행 특례의 적용을 받는다."입니다.

    소방자동차와 구급 자동차는 항상 우선권과 특례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는 긴급 상황에서 빠른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긴급 용무중이 아닐 때에도 우선권과 특례의 적용을 받습니다.

    우선특례의 적용을 받으려면 경광등을 켜고 경음기를 울려야 합니다. 이는 다른 차량들이 긴급 상황임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긴급 용무임을 표시할 때는 제한속도 준수 및 앞지르기 금지, 끼어들기 금지 의무 등의 적용은 받지 않습니다. 이는 긴급 상황에서 빠른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차량들이 긴급 차량을 따라가거나 따라잡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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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장비의 제동장치에 대한 정기검사를 면제 받고자하는 경우 첨부하여야 하는 서류는?

  1. 건설기계매매업 신고서
  2. 건설기계대여업 신고서
  3.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확인서
  4. 건설기계 폐기업 신고서
(정답률: 84%)
  • 건설기계장비의 제동장치에 대한 정기검사를 면제 받고자하는 경우, 해당 제동장치가 정비 및 점검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확인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이 서류는 해당 장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점검 및 유지보수가 이루어졌음을 증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기검사를 면제 받기 위해서는 해당 장비의 제동장치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정비 및 점검을 받았음을 증명할 수 있는 이 서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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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승차인원·적재중량에 관하여 안전기준을 넘어서 운행하고자 하는 경우 누구에게 허가를 받아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2. 시·도지사
  3. 절대 운행 불가
  4. 국토해양부 장관
(정답률: 55%)
  • 승차인원·적재중량에 관한 안전기준은 국가에서 정한 법규이므로, 이를 넘어서 운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에게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교통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이며, 경찰서장이 이를 검토하여 승인하면 운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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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과실로 100만원의 재산피해를 입힌 때 면허 처분 기준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면허 효력정지 7일
  2. 면허 효력정지 10일
  3. 면허 효력정지 15일
  4. 면허 효력정지 20일
(정답률: 59%)
  • 과실로 인한 재산피해가 1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면허 효력정지 10일이 기준입니다. 이는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제67조 제1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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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로교통법상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으로 맞는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혈중알콜농도 0.01% 이상을 기준으로 함
  2. 혈중알콜농도 0.02% 이상을 기준으로 함
  3. 혈중알콜농도 0.05% 이상을 기준으로 함
  4. 혈중알콜농도 0.1% 이상을 기준으로 함
(정답률: 75%)
  • 혈중알콜농도 0.05% 이상을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이 농도 이상이 되면 운전능력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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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회로에서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 때 발생 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관내의 마찰 손실이 커진다.
  2. 동력 손실이 커진다.
  3. 열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유압이 낮아진다.
(정답률: 68%)
  •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관내의 마찰 손실과 동력 손실이 커지며, 열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유압이 낮아지는 현상은 아니다.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수록 유동성이 떨어져 유압이 감소할 수 있지만, 이는 점도가 높아서가 아니라 유동성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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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펌프 관련 용어에서 GPM이 나타내는 것은?

  1. 복동 실린더의 치수
  2. 계통 내에서 형성되는 압력의 크기
  3. 흐름에 대한 저항
  4.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
(정답률: 47%)
  • GPM은 Gallons Per Minute의 약자로, 1분 동안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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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개 이상의 분기 회로가 있을 때 순차적인 작동을 하기 위한 압력제어 밸브는?

  1. 시퀀스밸브
  2. 감압밸브
  3. 릴리프밸브
  4. 리듀싱밸브
(정답률: 70%)
  • 시퀀스밸브는 여러 개의 분기 회로 중에서 순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각 분기 회로의 작동이 완료될 때마다 다음 분기 회로로 압력을 전달하여 순차적인 작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시퀀스밸브가 정답입니다. 감압밸브는 압력을 감소시키는 밸브, 릴리프밸브는 과압 상황에서 압력을 높이지 않고 배출하는 밸브, 리듀싱밸브는 고압을 저압으로 낮추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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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모터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은?

  1. 입구압력(kgf/㎠)당 토크
  2. 유압작동부 압력(kgf/㎠)당 토크
  3. 주입된 동력(HP)
  4. 체적(㎤)
(정답률: 44%)
  • 유압모터는 유압작동부 압력을 받아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의 용량은 유압작동부 압력(kgf/㎠)당 발생하는 회전력으로 표시됩니다. 이를 입구압력(kgf/㎠)당 토크로 표시하는 이유는, 유압모터의 회전력은 입구압력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즉, 입구압력이 높을수록 유압모터는 더 많은 회전력을 발생시키게 되므로, 입구압력(kgf/㎠)당 토크로 용량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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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유 성질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점도
  2. 온도
  3. 습도
  4. 열효율
(정답률: 81%)
  • 유압유의 점도는 유체의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유체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성질입니다. 점도가 높을수록 유체의 저항력이 크기 때문에 유압유의 흐름이 느려지고, 점도가 낮을수록 유체의 저항력이 작아져 유압유의 흐름이 빨라집니다. 따라서, 점도는 유압유의 효율성과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유압장치의 작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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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유의 압력에너지(힘)를 기계적 에너지(일)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유압펌프
  2. 유압밸브
  3. 어큐뮬레이터
  4. 액추에이터
(정답률: 60%)
  • 액추에이터는 유압유의 압력에너지를 받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액추에이터가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유일한 장치입니다. 유압펌프는 유압유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유압밸브는 유압유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유의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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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방향전환 밸브의 조작 방식에서 단동 솔레노이드 기호는?

(정답률: 55%)
  • 단동 솔레노이드는 한 방향으로만 작동하며, 전류가 흐를 때만 작동합니다. 따라서 방향전환 밸브에서는 한 방향으로만 작동하는 단동 솔레노이드를 사용하며, 이를 나타내는 기호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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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설기계 장비의 유압장치 관련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작동유가 부족하지 않은지 점검하여야 한다.
  2. 유압장치는 워밍업 후 작업하는 것이 좋다.
  3. 오일량을 1주 1회 소량 보충한다.
  4. 작동유에 이물질이 포함되지 않도록 관리 취급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오일량을 1주 1회 소량 보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이는 유압장치의 오일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유압장치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오일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적절한 양의 오일을 보충해야 하며, 이때 이물질이 포함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취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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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의 고장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동유의 과도한 온도 상승
  2. 작동유에 공기, 물 등의 이물질 혼입
  3. 조립 및 접속 불완전
  4. 윤활성이 좋은 작동유 사용
(정답률: 83%)
  • 윤활성이 좋은 작동유를 사용하면 유압장치 내부의 부품들이 서로 마찰하며 발생하는 열과 마찰에 의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고장 원인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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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컨트롤 밸브 내에 스풀 형식의 밸브가 사용되는 이유는?

  1.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기 위해
  2. 계통 내의 압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3. 축압기의 압력을 바꾸기 위해
  4. 펌프의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해
(정답률: 51%)
  • 유압 컨트롤 밸브 내에서 스풀 형식의 밸브가 사용되는 이유는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입니다. 스풀 밸브는 오일의 흐름을 제어하며,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압 시스템에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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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 화재에 해당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68%)
  • 전기 화재는 C급 화재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C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B급 화재보다는 낮은 온도와 낮은 연기량을 가지며, 소화제로는 물, 이산화탄소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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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모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안전모 착용으로 불안전한 상태를 제거한다.
  2. 올바른 착용으로 안전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3. 안전모의 상태를 점검하고 착용한다.
  4. 혹한기에 착용하는 것이다.
(정답률: 88%)
  • 혹한기에 착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안전모는 모든 계절에 착용해야 하며, 혹한기에는 따뜻한 안전모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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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패너 작업 방법으로 안전상 올바른 것은?

  1. 스패너로 볼트를 죌 때는 앞으로 당기고 풀 때는 뒤로 민다.
  2.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보다 조금 큰 것을 사용한다.
  3. 스패너 사용시 몸의 중심을 항상 옆으로 한다.
  4. 스패너로 죄고 풀 때는 항상 앞으로 당긴다.
(정답률: 52%)
  • 스패너로 볼트를 죄고 푸는 경우, 앞으로 당기는 것이 안전하다. 이는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모양에 맞게 꽉 잡히고, 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이다. 만약 뒤로 미는 경우, 스패너가 너트에서 미끄러져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으며, 작업물에도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스패너 작업시에는 항상 앞으로 당기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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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전관리상 보안경을 사용해야 하는 작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장비 밑에서 정비 작업을 할 때
  2. 산소 결핍 발생이 쉬운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
  3. 철분, 모래 등이 날리는 작업을 할 때
  4. 전기용접 및 가스용접 작업을 할 때
(정답률: 79%)
  • 산소 결핍 발생이 쉬운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산소 부족으로 인한 실신, 의식 상실, 숨질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산소 결핍이 발생하기 쉬운 장소에는 지하실, 터널, 우묵한 곳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을 사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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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곳에서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1. 구명구
  2. 보호구
  3. 구명조끼
  4. 비상벨
(정답률: 85%)
  • 보호구는 작업자가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장에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착용해야 하는 장비입니다. 보호구는 전기 절연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전기적 충격을 막아주며,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보호구가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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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력으로 운반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1. 드럼통과 LPG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
  2. 공동운반에서는 서로 협조를 하여 작업한다.
  3. 긴 물건은 앞쪽을 위로 올린다.
  4. 무리한 몸가짐으로 물건을 들지 않는다.
(정답률: 68%)
  • "드럼통과 LPG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가 틀린 이유는, LPG 봄베는 굴리지 말고 들어서 운반해야 안전하다. LPG 봄베는 굴리면 충격을 받아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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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과 같은 표지는?

  1. 인화성물질 경고
  2. 금연
  3. 화기금지
  4. 산화성물질 경고
(정답률: 57%)
  • 이 그림은 불이 나면 위험한 재료나 물건이 있어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역에서 사용하는 "화기금지" 안전·보건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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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공구 취급시 지켜야 될 안전수칙으로 옳은 것은?

  1. 줄질 후 쇳가루는 입으로 불어 낸다.
  2. 해머 작업시 손에 장갑을 끼고 한다.
  3.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한다.
  4. 큰 회전력이 필요한 경우 스패너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79%)
  • 수공구는 사용자의 부주의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안전수칙들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이지만, 충분한 사용법 숙지는 모든 수공구 사용시 필수적인 안전수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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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장에 대한 안전관리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2. 작업대 사이, 또는 기계 사이의 통로는 안전을 위한 일정한 너비가 필요하다.
  3. 공장바닥은 폐유를 뿌려,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4. 전원 콘센트 및 스위치 등에 물을 뿌리지 않는다.
(정답률: 88%)
  • 공장바닥에 폐유를 뿌리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폐유는 미끄러움을 유발하며, 화재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장바닥은 청결하게 유지하고,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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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장치의 누출 여부 및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분말 소화기 사용
  2. 소리로 감지
  3. 비눗물 사용
  4. 냄새로 감지
(정답률: 82%)
  • 가스는 무색, 무취이기 때문에 누출 여부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스 누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스 주변에 비눗물을 뿌려보면, 가스가 누출되면 비눗물이 거품이 되어 올라오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가스 누출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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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상에 가스배관이 매설된 것을 표시하는 라인마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경이 9cm 정도인 원형으로 된 동합금이나 황동주물로 되어 있다.
  2. 도시가스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다.
  3. 분기점에는 T형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고, 직선구간에는 배관길이 50m 마다 1개 이상 설치되어 있다.
  4. 청색으로 된 원형 마크로 되어 있고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다.
(정답률: 54%)
  • "직경이 9cm 정도인 원형으로 된 동합금이나 황동주물로 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가스배관을 표시하는 라인마크는 청색으로 된 원형 마크로 되어 있고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가시성과 구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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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은 시가지에서 시설한 고압 전선로에서 자가용 수용가에 구내 전주를 경유하여 옥외 수전설비에 이르는 전선로 및 시설의 실체도이다. ⓗ로 표시된 곳과 같은 지중 전선로 차도 부분의 매설 깊이는 최소 몇 m이상인가?

  1. 1.2m
  2. 1m
  3. 0.75m
  4. 0.5m
(정답률: 61%)
  • 지중 전선로의 매설 깊이는 일반적으로 1m 이상이어야 하며, 고압 전선로의 경우에는 1.2m 이상으로 깊이를 더해야 안전하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도 고압 전선로이므로 매설 깊이는 최소 1.2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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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폭 4m이상, 8m미만인 도로에 일반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시 지면과 도시가스 배관 상부와의 최소 이격 거리는 몇 m 이상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6m
  2. 1.0m
  3. 1.2m
  4. 1.5m
(정답률: 36%)
  • 도로 폭이 4m 이상, 8m 미만이므로 도로 중앙에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할 것이다. 이때, 도로 중앙에서 도시가스 배관 상부까지의 최소 이격 거리는 1.0m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도로 안전 규정에서 정한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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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154kV 가공 송전선로 주변에서의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건설장비가 선로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 근접만 해도 사고가 발생 될 수 있다.
  2. 전력선은 피복으로 절연되어 있어 크레인 등이 접촉해도 단선되지 않는 이상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3. 1회선은 3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가닥 절단시에도 전력공급을 계속한다.
  4. 사고 발생시 복구공사비는 전력설비가 공공 재산임으로 배상하지 않는다.
(정답률: 72%)
  • 건설장비가 선로에 근접할 경우, 전기장이 발생하여 건설장비와 작업자에게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력선은 고전압을 전달하기 때문에 안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근접할 경우에도 전기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설장비가 선로에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근접만 해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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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