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지게차운전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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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기관에서 인젝터 간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연료 분사량에 관계없이 기관은 순조로운 회전을 한다.
  2. 연료소비에는 관계가 있으나 기관 회전에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3. 연소 폭발음의 차이가 있으며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4. 출력은 일정하나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정답률: 78%)
  • 디젤기관에서 인젝터 간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을 때, 연소 폭발음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어 기관이 부조를 하게 됩니다. 이는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이로 인해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일정하지 않아서 기관의 회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인젝터 간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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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터보차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흡기관과 배기관 사이에 설치된다.
  2. 과급기라고도 한다.
  3. 배기가스 배출을 위한 일종의 블로워(blower)이다.
  4. 기관 출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71%)
  • 정답은 "배기가스 배출을 위한 일종의 블로워(blower)이다."입니다.

    터보차저는 흡기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기관 출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배출을 위한 일종의 블로워(blower)"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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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 각 실린더에 공급되는 연료 분사량의 차이가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진동이 발생한다.
  2. 기관이 정지한다.
  3. 회전속도가 급증한다.
  4. 회전속도가 급감한다.
(정답률: 64%)
  • 연료 분사량의 차이로 인해 각 실린더의 연소가 불균일하게 일어나면서 실린더마다의 힘의 발생이 다르게 되어진다. 이로 인해 엔진의 회전축이나 부속품들이 불균형하게 작용하면서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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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에서 노크 방지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연소실벽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3. 압축비를 낮춘다.
  4. 착화기간 중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
(정답률: 47%)
  • 압축비를 낮추면 연소실 내부 압력이 낮아져 착화가 일어나는 시기가 늦어지기 때문에 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노크 방지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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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규정보다 높게 표시될 수 있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오일 실(seal) 파손
  2. 오일 게이지 휨
  3. 압력조절 밸브 불량
  4. 윤활유 부족
(정답률: 57%)
  • 압력조절 밸브가 불량하면 윤활유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윤활유의 압력이 규정보다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윤활유의 과다한 유입으로 인해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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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의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이라면 고장 예측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소음기의 막힘
  2. 노즐의 막힘
  3. 흡기 필터의 막힘
  4. 피스톤 링의 마모
(정답률: 52%)
  • 피스톤 링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벽면과 마찰을 일으키며 작동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이라면 피스톤 링의 마모가 고장 예측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배기가스 색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고장 예측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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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엔진오일의 소비증가
  2. 압축압력 증가
  3. 실린더 소결
  4. 출력증가
(정답률: 68%)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경우,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충분히 유지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연소실 내부가 제대로 청소되지 않고,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에 엔진오일이 유입되어 엔진오일의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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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이유는?

  1. 피스톤 링 마모
  2. 피스톤 핀 마모
  3. 커넥팅로드 마모
  4. 크랭크축 마모
(정답률: 75%)
  •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게 됩니다. 이때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피스톤 링은 마모되어 더 이상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오일이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는 피스톤 링 사이로 유입되어 연소실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 마모"가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가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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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과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1. 팬벨트의 느슨함
  2.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
  3. 냉각수의 부족
  4. 타이밍 체인(timing chain)의 헐거움
(정답률: 71%)
  • 타이밍 체인은 엔진 내부의 부품으로서 기관과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타이밍 체인의 헐거움은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열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타이밍 체인의 헐거움은 기관과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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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이 작동되는 상태에서 점검 가능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냉각수의 온도
  2. 충전상태
  3. 기관오일의 압력
  4. 엔진 오일량
(정답률: 47%)
  • 엔진 오일량은 기관이 작동 중일 때 측정할 수 있지만, 점검 가능한 사항은 아닙니다. 이는 엔진이 멈춘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만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량은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하며, 기관 작동 중이 아닌 상태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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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공기밸브는 열린다.
  2.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진공밸브는 열린다.
  3.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
  4.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공기밸브는 열린다.
(정답률: 56%)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장치 내부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아지면,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 내부의 진공밸브가 열리면서 공기를 빨아들이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냉각수의 높은 온도와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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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의 부하에 따라 자동적으로 분사량을 가감하여 최고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1. 플런저 펌프
  2. 캠축
  3. 거버너
  4. 타이머
(정답률: 49%)
  • 거버너는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분사량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부하가 증가하면 분사량을 늘리고, 부하가 감소하면 분사량을 줄여 최고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기관의 부하에 따라 자동적으로 분사량을 가감하여 최고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거버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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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 엔진에 사용되는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시동스위치 접촉 불량이다.
  2.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의 접촉이 나쁘다.
  3.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
  4. 배터리 전압이 낮다.
(정답률: 78%)
  • 시동모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시동모터 내부에는 회전을 도와주는 부품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브러시입니다. 브러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원활하게 전달되어 회전력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경우,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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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엔진을 정지하고 계기판 전류계의 지시침을 살펴보니 정상에서 (-)방향을 지시하고 있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조등 스위치가 점등위치에서 방전하고 있다.
  2. 배선에서 누전 되고 있다.
  3. 시동시 엔진 예열 장치를 동작시키고 있다.
  4. 발전기에서 축전지로 충전되고 있다.
(정답률: 58%)
  • 발전기에서 축전지로 충전되고 있다는 것은 전기가 축전지로 흐르고 있기 때문에 계기판 전류계가 (-)방향을 지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에서 축전지로 충전되고 있다는 것이 아닌 것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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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황산과 증류수를 이용하여 전해액을 만들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황산을 증류수에 부어야 한다.
  2. 증류수를 황산에 부어야 한다.
  3. 황산과 증류수를 동시에 부어야 한다.
  4. 철제용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62%)
  • 황산은 증류수에 녹지 않기 때문에 증류수에 부어야 합니다. 만약 증류수를 황산에 부으면 증류수가 녹아서 전해액의 농도가 불균일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황산과 증류수를 동시에 부어도 농도가 불균일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황산을 먼저 부어야 합니다. 철제용기를 사용하는 것은 전해액이 철과 반응하여 오염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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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AC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전자석이 되는 것은?

  1. 계자 철심
  2. 로터
  3. 스테이터 철심
  4. 아마추어
(정답률: 56%)
  • AC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스테이터 철심에 전자기장이 생성되어 회전하는 로터를 움직이게 합니다. 이때 로터는 전자석이 되어 전자기장에 의해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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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납산축전지를 오랫동안 방전상태로 두면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은?

  1.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이다.
  2. 극판에 산화납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3. 극판에 수소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4. 극판에 녹이 슬기 때문이다.
(정답률: 68%)
  • 납산축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축적하고 방전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극판에 산화납이 형성됩니다. 이 산화납이 오랫동안 축전지 내에 머무르면 영구적으로 극판을 손상시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납산축전지를 오랫동안 방전상태로 두면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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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관에서 예열 플러그의 사용시기는?

  1. 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
  2. 축전지가 과다 충전되었을 때
  3. 기온이 낮을 때
  4. 각수의 양이 많을 때
(정답률: 72%)
  • 예열 플러그는 디젤 엔진의 차량에서 엔진의 기동을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디젤 엔진은 고온과 압력이 필요한데, 기온이 낮을 경우에는 엔진이 충분한 고온을 유지하지 못하여 기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온이 낮을 때 예열 플러그를 사용하여 엔진 내부를 미리 예열시켜 기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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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터그레이더 앞바퀴 경사장치(리닝장치)의 설치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조향력을 증가시킨다.
  2. 회전반경을 작게 한다.
  3. 견인력을 증가시킨다.
  4. 완충작용을 한다.
(정답률: 40%)
  • 모터그레이더 앞바퀴 경사장치(리닝장치)를 설치하면 회전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의 조향이 용이해지고, 작업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반경을 작게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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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무한궤도식 장비에서 트랙장력이 느슨해졌을 때 팽팽하게 조정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기어오일을 주입하여 조정한다.
  2. 그리스를 주입하여 조정한다.
  3. 엔진오일을 주입하여 조정한다.
  4.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하여 조정한다.
(정답률: 52%)
  • 그리스는 높은 점착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트랙과 롤러 사이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트랙장력을 유지하는 데에 적합하다. 따라서 트랙장력이 느슨해졌을 때 그리스를 주입하여 조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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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중기 붐의 길어지면 작업반경은?

  1. 작업반경이 변함없다.
  2. 작업반경이 낮아진다.
  3. 작업반경이 짧아진다.
  4. 작업반경이 길어진다.
(정답률: 70%)
  • 작업반경은 기중기 붐의 길이에 비례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기중기 붐이 길어지면 작업반경도 길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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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굴삭기의 3대 주요부 구분으로 옳은 것은?

  1. 트랙 주행체, 하부 추진체, 중간 선회체
  2. 동력주행체, 하부 추진체, 중간 선회체
  3. 작업(전부)장치, 상부 선회체, 하부 추진체
  4. 상부 조정장치, 하부 추진체, 중간 동력장치
(정답률: 46%)
  • 굴삭기는 작업을 위한 작업장치, 작업장치를 움직이기 위한 상부 선회체, 그리고 전체적인 이동을 위한 하부 추진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업(전부)장치, 상부 선회체, 하부 추진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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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동변속기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 조정방법은?

  1. 클러치 링키지 로드를 조정하여서
  2. 클러치 페달 리턴스프링 장력을 조정하여서
  3. 클러치 베어링을 움직여서
  4. 클러치 스프링 장력을 조정하여서
(정답률: 30%)
  • 수동변속기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은 클러치 링키지 로드를 조정하여 조절합니다. 클러치 링키지 로드란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극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클러치 링키지 로드를 조정함으로써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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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브레이크 장치의 베이퍼록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2. 엔진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할 때
  3.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4. 오일의 변질에 의한 비등점 저하
(정답률: 42%)
  • 엔진브레이크는 엔진의 압축력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엔진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하면 엔진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브레이크 장치의 베이퍼록 발생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엔진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할 때"가 아닌 것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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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의 일반적인 조향방식은?

  1. 앞바퀴 조향방식이다.
  2. 뒷바퀴 조향방식이다.
  3. 허리꺾기 조향방식이다.
  4. 작업조건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정답률: 82%)
  • 지게차의 일반적인 조향방식은 뒷바퀴 조향방식이다. 이는 지게차의 주행 방향을 바꾸기 위해 뒷바퀴를 좌우로 움직여 방향을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주행 중에도 조향이 가능하며, 작은 공간에서의 조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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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장비에서 주행 중 기어가 빠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어의 물림이 덜 물렸을 때
  2. 기어의 마모가 심할 때
  3. 클러치의 마모가 심할 때
  4. 변속기 록 장치가 불량할 때
(정답률: 46%)
  • 수동변속기에서 기어가 빠지는 원인은 기어와 기어 사이의 물림이 덜 물렸거나 기어나 클러치의 마모가 심할 때, 또는 변속기 록 장치가 불량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주행 중 기어가 빠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클러치의 마모가 심할 때"입니다. 클러치의 마모가 심해도 기어가 빠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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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상의 안전지대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버스정류장 표지가 있는 장소
  2. 자동차가 주차할 수 있도록 설치된 장소
  3.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마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표지 등으로 표시된 도로의 부분
  4. 사고가 잦은 장소에 보행자의 안전을 위하여 설치한 장소
(정답률: 73%)
  • 도로상의 안전지대는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안전표지 등으로 표시된 도로의 부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버스정류장, 주차장 등과 같이 안전지대와는 관련이 없는 장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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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앞지르기 금지장소가 아닌 것은?

  1. 터널 안, 앞지르기 금지표지 설치장소
  2. 버스 정류장부근, 주차금지 구역
  3. 경사로의 정상부근, 급경사로의 내리막
  4. 교차로, 도로의 구부러진 곳
(정답률: 72%)
  • 앞지르기 금지장소는 주행 중 안전을 위해 앞차량을 추월하지 않도록 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버스 정류장 부근과 주차금지 구역은 앞차량이 멈춰서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앞지르기 금지장소가 아닙니다. 반면에 터널 안, 경사로의 정상부근과 급경사로의 내리막, 교차로, 도로의 구부러진 곳은 앞차량과의 거리가 가까워서 안전을 위해 앞차량을 추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앞지르기 금지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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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장에 경찰공무원이 없는 장소에서 인명피해와 물건의 손괴를 입힌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가장 먼저 취할 조치는?

  1. 손괴한 물건 및 손괴 정도를 파악한다.
  2. 즉시 피해자 가족에게 알리고 합의한다.
  3.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한다.
  4. 승무원에게 사상자를 알리게 하고 회사에 알린다.
(정답률: 88%)
  •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 구조와 신속한 조치입니다. 사상자를 즉시 구조하고 응급처치를 하여 생명을 구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조치입니다. 그리고 경찰에 신고하여 사고의 원인과 범인을 파악하고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한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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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과 같은 교통안전표지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삼거리 표지
  2. 우회로 표지
  3. 회전형 교차로 표지]
  4. 좌로 계속 굽은 도로표지
(정답률: 89%)
  • 이 표지는 회전형 교차로를 알리는 표지입니다. 회전형 교차로는 차량이 우선적으로 흐르는 도로가 없으며, 차량이 서로 교차하면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교차로입니다. 따라서 이 표지는 차량 운전자들에게 회전형 교차로임을 알리고,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삼거리 표지"는 차량이 3개의 도로가 만나는 교차로임을 알리는 표지이며, "우회로 표지"는 차량이 우회전을 할 수 있는 도로임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좌로 계속 굽은 도로표지"는 도로가 좌측으로 계속 굽어진다는 것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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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의 검사를 연장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해외임대를 위하여 일시 반출된 경우:반출기간 이내
  2. 압류된 건설기계의 경우 : 압류기간 이내
  3. 건설기계 대여업을 휴지 하는 경우 : 휴지기간 이내
  4. 사고발생으로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 :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
(정답률: 71%)
  • 사고발생으로 장기간 수리가 필요한 경우는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만큼 연장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계의 수리가 완료될 때까지 연장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잘못 설명된 것은 "소유자가 원하는 기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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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 정비시설을 갖춘 정비사업자만이 정비할 수 있는 사항은?

  1. 오일의 보충
  2. 배터리 교환
  3. 유압장치 호스 교환
  4. 제동등 전구의 교환
(정답률: 82%)
  • 유압장치 호스 교환은 건설기계의 유압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유압장치 호스는 유압 유체를 전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이 호스가 파손되거나 노후되면 유압 시스템의 작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정비시설을 갖춘 정비사업자만이 이를 정비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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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임시운행 사유가 아닌 것은?

  1. 정비명령을 받은 건설기계가 정비공장과 검사소를 운행하고자 할 때
  2. 신규 등록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하고자 할 때
  3. 신개발 건설기계를 시험 운행하고자 할 때
  4. 확인검사를 받기 위하여 운행하고자 할 때
(정답률: 38%)
  • 정비명령을 받은 건설기계가 정비공장과 검사소를 운행하고자 할 때는 임시운행 사유가 아닙니다. 이는 정비 및 검사를 위한 운행으로, 임시운행이 아닌 일반적인 운행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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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의 범위 중 틀린 것은?

  1. 이동식으로 20kW의 원동기를 가진 쇄석기
  2. 혼합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콘크리트믹서 트럭
  3. 정지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모터그레이더
  4. 적재용량 5톤의 덤프트럭
(정답률: 58%)
  • 적재용량 5톤의 덤프트럭은 건설기계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덤프트럭은 운반기계에 속하며, 건설현장에서 재료나 토양 등을 운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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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되거나 효력정지처분을 받은 후에도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과태료 50만원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3. 취소기간 연장조치
  4. 조종사면허 취득 절대불가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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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ㆍ정차를 할 수 있는 곳은?

  1.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
  2. 도로의 모퉁이
  3. 교차로의 가장자리
  4. 횡단보도 옆
(정답률: 79%)
  • 주ㆍ정차를 할 수 있는 곳은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입니다. 이는 교통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으로,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는 차량의 주행을 위해 확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로의 모퉁이나 교차로의 가장자리, 횡단보도 옆은 보행자나 차량의 통행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주ㆍ정차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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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펌프의 압력 조절밸브 스프링 장력이 강하게 조절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유압이 높아진다.
  2. 유압이 낮아진다.
  3. 토출량이 증가한다.
  4. 토출량이 감소한다.
(정답률: 64%)
  • 압력 조절밸브 스프링 장력이 강하게 조절되면, 유압펌프가 생성하는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유압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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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하지 않도록 특히 보수에 주의해야 한다.
  2.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성능에 지장이 있다.
  3.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하여 유압모터의 사용에 제약이 있다.
  4.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하다.
(정답률: 77%)
  • 유압모터의 단점으로는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할 수 있어 보수에 주의해야 하며,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성능에 지장이 있으며,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해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은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모터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부품으로, 유압모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면 속도나 방향을 제어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정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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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액추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밸브는?

  1. 메이크업 밸브(make up valve)
  2. 리듀싱 밸브(reducing valve)
  3. 시퀸스 밸브(sequence valve)
  4. 언로드 밸브(unload valve)
(정답률: 74%)
  • 시퀸스 밸브는 액추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일정한 압력이 입력되어야만 다음 단계로 신호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액추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퀸스 밸브가 액추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한 밸브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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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적정 온도는?

  1. 2∼5℃
  2. 45∼80℃
  3. 95∼115℃
  4. 125∼250℃
(정답률: 76%)
  •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적정 온도는 45∼80℃이다. 이는 유압유의 노효화를 방지하고, 유압기기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유압유의 점도와 유압기기의 부품들의 내구성을 고려한 결과이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유압유의 점도가 높아져 유압기기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유압기기의 부품들이 파손될 수 있고,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유압유의 노효화가 발생하여 유압기기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정 온도 범위인 45∼80℃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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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오일탱크 내의 오일을 전부 배출시킬 때 사용하는 것은?

  1. 리턴 라인
  2. 배플
  3. 어큐뮬레이터
  4. 드레인 플러그
(정답률: 68%)
  • 오일탱크 내의 오일을 전부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탱크 하단에 위치한 배수구를 열어야 합니다. 이 배수구를 열기 위해서는 드레인 플러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레인 플러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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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실린더의 작동속도가 느릴 경우 그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경과되었을 때
  2. 유압회로 내에 유량이 부족할 때
  3. 운전실에 있는 가속페달을 작동시켰을 때
  4. 릴리프 밸브의 셋팅 압력이 높을 때
(정답률: 69%)
  • 유압실린더는 유압유의 유량에 따라 작동속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 내에 유량이 부족하면 유압실린더의 작동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이는 유압유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거나, 유압회로 내에 유량을 제한하는 장치가 작동하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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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밀폐 용기 속의 유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각부에 모든 부분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 다는 것은?

  1. 베르누이의 정의
  2. 렌츠의 법칙
  3. 파스칼(Pascal)의 원리
  4. 보일-샤를의 원리
(정답률: 78%)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가해진 곳의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밀폐 용기 속의 유체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용기 내부의 어떤 부분에 압력이 가해져도, 그 압력은 용기 내부의 모든 부분에 동일하게 전달되어 유체의 모든 부분에 동일한 세기로 작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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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용량형 유압 펌프의 기호는?

(정답률: 76%)
  • 정용량형 유압 펌프의 기호는 "" 입니다. 이는 펌프의 입구와 출구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펌프 내부에 일정한 용량의 유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체가 펌프 내부를 돌아다니면서 일정한 양의 유체를 계속해서 내보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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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의 기본회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오픈회로(open circuit)
  2. 클로즈 회로(close circuit)
  3. 탠덤 회로(tandem circuit)
  4. 서지업 회로(surge up circuit)
(정답률: 49%)
  • 서지업 회로는 유압의 기본회로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경우를 제어하기 위한 회로로, 일반적으로 유압 시스템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픈회로, 클로즈 회로, 탠덤 회로와 같은 유압의 기본회로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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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첵 밸브
  2. 셔틀 밸브
  3. 매뉴얼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65%)
  • 첵 밸브는 일방향 유동을 허용하고 반대 방향으로의 유동을 차단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첵 밸브는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할 수 있어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첵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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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적색 원형으로 만들어지는 안전 표지판은?

  1. 경고표시
  2. 안내표시
  3. 지시표시
  4. 금지표시
(정답률: 66%)
  • 적색 원형 안전 표지판은 위험을 나타내는 표시이며, "금지표시"는 특정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적색 원형 안전 표지판 중에서 "금지표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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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적인 작업장에서 작업안전을 위한 복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작업복의 착용
  2. 안전모의 착용
  3. 안전화의 착용
  4. 선글라스 착용
(정답률: 89%)
  • 선글라스는 작업 안전을 위한 복장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선글라스는 눈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 작업 안전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작업장에서는 눈에 물질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안전 고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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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기아크용접에서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 선택으로 맞는 것은?

  1. 도수 안경
  2. 방진 안경
  3. 차광용 안경
  4. 실험실용 안경
(정답률: 81%)
  • 전기아크용접 작업 시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강한 빛을 차단할 수 있는 안경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차광용 안경은 빛의 세기에 따라 렌즈가 어둡게 변화하여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아크용접에서는 차광용 안경이 가장 적합한 보안경입니다. 도수 안경은 시력 보정용 안경이며, 방진 안경은 먼지나 물방울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안경입니다. 실험실용 안경은 화학물질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안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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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장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위험한 작업장에는 안전수칙을 부착하여 사고 예방을 한다.
  2.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으로 쌓아 둔다.
  3. 무거운 구조물은 인력으로 무리하게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작업이 끝나면 사용 공구는 정위치에 정리, 정돈한다.
(정답률: 88%)
  •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으로 쌓아 둔다."는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기름 묻은 걸레는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안전한 장소에 배치해야 합니다. 쌓아 두면 기름이 증발하여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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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벨트 취급에 대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벨트를 교환시 회전을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한다.
  2. 벨트의 회전을 정지할 때 손으로 잡는다.
  3. 벨트의 적당한 유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4. 고무벨트에는 기름이 묻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8%)
  • "벨트의 회전을 정지할 때 손으로 잡는다."는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이유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손으로 벨트를 잡으면 손이 벨트에 끌려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벨트를 멈추게 하려면 전원을 차단하거나,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회전을 멈춘 후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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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연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성 물질
  2. 질소
  3. 점화원
  4. 산소
(정답률: 69%)
  • 연소의 3요소는 가연성 물질, 산소, 점화원입니다. 질소는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차지하여 연소를 방해하기 때문에 연소의 3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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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해머작업의 안전수칙이다.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고 해머를 사용하지 말 것
  2. 해머작업 중에는 수시로 해머 상태를 확인할 것
  3. 해머 작업시 타격면을 주시할 것
  4. 해머 작업에서 열처리된 것은 강하게 때릴 것
(정답률: 80%)
  • "해머 작업에서 열처리된 것은 강하게 때릴 것"은 틀린 것입니다. 열처리된 재료는 일반적으로 더 단단해지지만, 동시에 더 깨지기 쉬워지기 때문에 강하게 때리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열처리된 재료를 다룰 때는 조심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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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복스 렌치가 오픈 엔드 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맞는 것은?

  1. 값이 싸고, 구입하기 편리하기 때문이다.
  2. 여러 가지 크기의 볼트, 너트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복잡한 작업에 사용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4.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잘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이다.
(정답률: 81%)
  • 복스 렌치는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잘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오픈 엔드 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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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설 산업현장에서 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1. 안전의식 부족
  2. 안전교육 부족
  3. 작업의 용이성
  4. 작업 자체의 위험성
(정답률: 78%)
  • 작업의 용이성은 건설 산업에서 재해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작업의 용이성이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나 도구, 공간 등이 부적절하거나 미비하여 작업자가 불필요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따라서 작업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장비와 도구를 제공하고, 작업 공간을 안전하게 조성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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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관리상 인력운반으로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낙하
  2. 협착(압상)
  3. 단전(정전)
  4. 충돌
(정답률: 82%)
  • 단전(정전)은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전기가 차단되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인력운반으로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시 전기선에 부딪히거나 전기선에 감겨서 전기가 차단되면 단전(정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전(정전)은 인력운반으로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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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상수도 관을 도시가스배관 주위에 매설시 도시가스배관 외면과 상수도 관과의 최소 이격거리는?

  1. 30cm 이상
  2. 50cm 이상
  3. 60cm 이상
  4. 1m 이상
(정답률: 38%)
  • 도시가스배관은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수도 관과의 최소 이격거리는 30c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도시가스배관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상수도 관의 이용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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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 매설배관의 최고 사용압력에 따른 보호포의 바탕 색상이 바른 것은?

  1. 저압-황색, 중압 이상-적색
  2. 저압-흰색, 중압 이상-적색
  3. 저압-적색, 중압 이상-황색
  4. 저압-적색, 중압 이상-흰색
(정답률: 65%)
  • 도시가스 매설배관의 최고 사용압력이 저압인 경우에는 황색, 중압 이상인 경우에는 적색으로 보호포를 표시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중압 이상의 경우에는 높은 압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색으로 표시하여 경고하고, 저압인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압력이지만 여전히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황색으로 표시하여 경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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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압 전선로 주변에서 작업시 건설기계와 전선로와의 안전 이격거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애자수가 많을수록 멀어져야 한다.
  2. 전압에는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전선이 굵을수록 멀어져야 한다.
  4. 전압이 높을수록 멀어져야 한다.
(정답률: 72%)
  • 전압에는 관계없이 일정한 이유는 전압이 높을수록 전류가 강해지기 때문에 안전 이격거리를 더 멀리 두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압이 높을수록 전선의 직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전류 밀도가 높아져서 안전 이격거리를 더 가까이 두어야 한다는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압에는 관계없이 일정한 안전 이격거리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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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에서 파일 항타, 굴착작업 중 지하에 매설된 전력케이블 피복이 손상되었을 때 전력 공급에 파급되는 영향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케이블이 절단되어도 전력공급에는 지장이 없다.
  2. 케이블은 외피 및 내부에 철그물망으로 되어있어 절대로 절단되지 않는다.
  3. 케이블을 보호하는 관은 손상이 되어도 전력공급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별도의 조치는 필요 없다.
  4. 전력케이블에 충격 또는 손상이 가해지면 즉각 전력공급이 차단되거나 일정시일 경과 후 부식 등으로 전력공급이 중단될 수 있다.
(정답률: 86%)
  • 전력케이블은 전기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케이블에 충격이나 손상이 가해지면 전기가 누설되거나 전기가 흐르지 않아 전력공급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공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케이블을 보호하고, 손상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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