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지게차운전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에서 캠축을 체인의 헐거움을 자동 조정하는 장치는?

  1. 댐퍼(damper)
  2. 텐셔너(tensioner)
  3. 서포트(support)
  4. 부시(bush)
(정답률: 66%)
  • 텐셔너는 체인의 헐거움을 자동 조정하는 장치입니다. 체인이 사용하면서 늘어나거나 늘어난 상태에서도 항상 적절한 긴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텐셔너는 체인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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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과열의 주요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2.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3. 냉각수의 부족
  4. 오일링 과다
(정답률: 79%)
  • 기관과열의 주요 원인은 냉각장치의 문제로 인한 냉각수 부족,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일링 과다는 기관 내부의 오일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누출되어 열이 발생하는 문제로, 직접적인 기관과열의 원인은 아닙니다. 따라서 오일링 과다는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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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KW는 몇 PS인가?

  1. 0.75
  2. 1.36
  3. 75
  4. 735
(정답률: 58%)
  • 1KW는 1,000W이며, 1PS는 735.5W입니다. 따라서 1KW를 PS로 환산하면 1,000W / 735.5W/PS = 1.36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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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출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 분사양이 적을 때
  2. 노킹이 일어날 때
  3. 기관오일을 교환하였을 때
  4. 실린더 내의 압축압력이 낮을 때
(정답률: 82%)
  • 기관오일을 교환하였을 때는 기관의 성능을 유지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관출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기관오일은 엔진 내부 부품의 마모를 줄이고,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환 주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관오일을 교환하면 오히려 기관의 성능을 유지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기관출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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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기계 운전 중 엔진보조를 하다가 시동이 꺼졌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필터 막힘
  2. 연료에 물 혼입
  3. 분사노즐이 막힘
  4. 연료장치의 오프플로 호스 파손
(정답률: 52%)
  • 엔진보조를 하는 도중 시동이 꺼졌는데, 이는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연료필터 막힘이나 연료에 물 혼입, 분사노즐 막힘 등도 연료 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문제의 원인은 연료장치의 오프플로 호스 파손입니다. 오프플로 호스는 연료가 엔진으로 흐르지 않고 다시 연료탱크로 돌아가는 역할을 하는데, 파손되면 연료가 탱크로 돌아가지 못하고 엔진에 공급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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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동을 걸 때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윤활계통의 공기빼기가 잘되었는지 확인한다.
  2.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가 채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3. 오일레벨 게이지로 점검하여 윤활유가 정상적인지 확인한다.
  4. 배터리 충전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64%)
  • 시동을 걸 때 윤활계통의 공기빼기가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올바른 점검 사항입니다. 이는 윤활유가 원활하게 순환되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맞는 것이며, 다른 보기들은 시동을 걸 때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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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방열기를 작게 할 수 있다.
  2.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일 수 있다.
  3.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다.
  4. 냉각수 손실이 적다.
(정답률: 31%)
  • 가압식 라디에이터는 냉각수를 가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냉각수의 비등점이 높아지고, 따라서 방열기를 작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압식 라디에이터는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냉각 효율이 높아지고 냉각수 손실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순환속도가 빠르다."는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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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설기계용 경유의 중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1. 옥탄가
  2. 비중
  3. 착화성
  4. 세탄가
(정답률: 68%)
  • 옥탄가는 경유의 연소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지만, 건설기계용 경유의 중요한 성질은 아닙니다. 건설기계용 경유는 주로 비중, 착화성, 세탄가와 같은 성질이 중요합니다. 비중은 연료의 밀도를 나타내며, 착화성은 연료가 불에 노출될 때 불꽃이 발생하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세탄가는 연료가 엔진에서 연소될 때 발생하는 폭발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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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 기관에서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와의 지름의 비 및 회전 비는 각각 얼마인가?

  1. 2:1 및 1:2
  2. 2:1 및 2:1
  3. 1:2 및 2:1
  4. 1:2 및 1:2
(정답률: 63%)
  • 정답은 "1:2 및 2:1" 입니다.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는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랭크축 기어는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하여 피스톤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캠축 기어는 회전 운동을 캠의 운동으로 변환하여 밸브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기어의 지름이 캠축 기어의 지름보다 작을 경우, 크랭크축 기어의 회전 속도가 더 빠르게 되어 피스톤의 움직임이 더 빠르게 되고, 캠축 기어의 회전 속도가 더 느려져 밸브의 제어가 더 느리게 됩니다.

    반대로 크랭크축 기어의 지름이 캠축 기어의 지름보다 클 경우, 크랭크축 기어의 회전 속도가 더 느려져 피스톤의 움직임이 더 느리게 되고, 캠축 기어의 회전 속도가 더 빠르게 되어 밸브의 제어가 더 빠르게 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의 지름 비는 1:2 또는 2:1이 되어야 하며, 회전 비는 그 반대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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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과급기를 부착하였을 때의 이점이 아닌 것은?

  1. 고지대에서도 출력의 감소가 적다.
  2. 회전력이 증가한다.
  3. 기관출력이 향상된다.
  4. 압축온도의 상승으로 착화지연시간이 길어진다.
(정답률: 76%)
  • 압축온도가 상승하면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이 더 뜨겁게 되어 착화점에 도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착화지연시간이 길어진다. 따라서 "압축온도의 상승으로 착화지연시간이 길어진다."가 과급기를 부착하였을 때의 이점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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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과급기 케이스 내부에 설치되며, 공기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는?

  1. 임펠러
  2. 디퓨저
  3. 터빈
  4. 디플렉터
(정답률: 57%)
  • 디퓨저는 공기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과급기에서 압축된 공기는 고속으로 이동하며, 이때 디퓨저를 통과하면서 속도가 감소하고 압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디퓨저는 과급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엔진으로 공급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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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4행정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윤활방식은?

  1. 혼합식
  2. 분리식
  3. 중력식
  4. 압송식
(정답률: 75%)
  • 4행정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윤활방식은 압송식입니다. 이는 윤활유를 압력을 가해 기계 부품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윤활유의 공급이 안정적이며 오일 누출이 적어 유지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속 회전하는 부품에서도 안정적인 윤활을 제공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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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예연소실식 디젤기관에서 연소실 내의 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은?

  1. 맵센서식
  2. 예열플러그식
  3. 공리량계측기식
  4. 압송식
(정답률: 81%)
  • 예열플러그식은 디젤엔진에서 연료를 불태우기 전에 연소실 내부의 공기를 미리 예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예열플러그를 사용하여 공기를 직접 가열하므로, 맵센서나 공리량계측기와 같은 외부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식은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식으로 디젤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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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같은 축전지 2개를 직렬로 접속하면 어떻게 되는가?

  1. 전압은 2배가되고, 용량은 같다.
  2. 전압은 같고, 용량은 2배가 된다.
  3. 전압과 용량은 변화가 없다.
  4. 전압과 용량 모두 2배가 된다.
(정답률: 73%)
  • 축전지의 전압은 직렬 접속 시 각 축전지의 전압이 더해지므로 2배가 됩니다. 하지만 용량은 축전지의 전하량을 나타내는데, 직렬 접속 시 전하량은 변하지 않으므로 용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전압은 2배가되고, 용량은 같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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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배터리의 충방전 작용은 다음 어떤 작용을 이용한 것인가?

  1. 발열작용
  2. 자기작용
  3. 화학작용
  4. 발광작용
(정답률: 65%)
  • 배터리의 충방전 작용은 화학작용을 이용한 것입니다.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물질이 전기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저장합니다. 충전 시에는 화학물질이 전기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전 시에는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화학적으로 방출하여 전기를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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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설기계에서 시동전동기의 회전이 안 될 경우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전지의 방전 여부
  2. 배터리 단자의 접촉 여부
  3. 팬벨트의 이완 여부
  4. 배선의 단선 여부
(정답률: 76%)
  • 팬벨트의 이완 여부는 시동전동기의 회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팬벨트가 이완되었다고 해서 시동전동기의 회전이 안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외의 다른 사항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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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2V 납축전지 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6개의 셀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다.
  2. 6개의 셀이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3. 6개의 셀이 직렬과 병렬로 혼용하여 접속되어 있다.
  4. 3개의 셀이 직렬과 병렬로 혼용하여 접속되어 있다.
(정답률: 54%)
  • 12V 납축전지는 6개의 2V 셀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기 때문에 전압이 누적되어 12V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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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NPN형 트랜지스터에서 접지되는 단자는?

  1. 베이스
  2. 이미터
  3. 켈렉터
  4. 트랜지스터 몸체
(정답률: 45%)
  • NPN형 트랜지스터에서는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전류가 흐르면서 켈렉터와 에미터 사이에서 큰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에미터는 전류의 출발점이 되는 단자이며, 켈렉터는 전류의 도착점이 되는 단자입니다. 따라서, 접지되는 단자는 전류의 출발점인 에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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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중기 크람셀 장치에서 태그라인의 역할은?

  1. 전달을 안전하게 연장하는 로프이다.
  2. 지브붐이 휘는 것을 방지해 준다.
  3. 와이어 케이블의 청소와 원활감을 유도한다.
  4. 와이어 케이블이 꼬이고, 버킷이 요동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61%)
  • 태그라인은 크랜의 와이어 케이블과 버킷 사이에 연결되어 있으며, 와이어 케이블이 꼬이고, 버킷이 요동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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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무한궤도형 건설기계에서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스프링의 역할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트랙의 서행 회전
  2. 트랙이 너무 이완되었을 때
  3. 파이널 드라이브의 마모
  4. 보조스프링이 파손되었을 때
(정답률: 45%)
  • 무한궤도형 건설기계에서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스프링은 트랙의 이완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랙이 너무 이완되었을 때"입니다. 이완된 트랙은 건설기계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안정성을 감소시키므로,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스프링은 트랙의 이완을 방지하여 건설기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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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계식 변속기가 설치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스프링의 역할은?

  1. 클러치판이 더욱 세게 부착되도록 한다.
  2. 클러치 작동시 충격을 흡수한다.
  3. 클러치의 회전력을 증가시킨다.
  4. 클러치판과 압력판의 마멸을 방지한다.
(정답률: 66%)
  • 클러치 작동시에는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클러치판과 압력판 사이에서 마멸이 발생합니다. 이때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스프링은 충격을 흡수하여 클러치판과 압력판의 마멸을 방지하고, 클러치 작동시에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러치 작동시 충격을 흡수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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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형 굴삭기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유압펌프
  2. 오일쿨러
  3. 자재이음
  4. 주행모터
(정답률: 60%)
  • 자재이음은 부품이 아니라 부품을 연결하는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유압펌프, 오일쿨러, 주행모터는 모두 굴삭기의 핵심 부품으로 작동에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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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굴삭기 동력전달 계통에서 최종적으로 구동력 증가를 하는 것은?

  1. 트랙모터
  2. 종감속기어
  3. 스프로킷
  4. 변속기
(정답률: 49%)
  • 굴삭기 동력전달 계통에서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트랙모터를 통해 전달되고, 이를 통해 굴삭기가 움직입니다. 그러나 트랙모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반면에 굴삭기는 느리게 움직여야 하므로, 이를 조절하기 위해 종감속기어가 사용됩니다. 종감속기어는 트랙모터에서 나오는 고속의 동력을 굴삭기가 필요로 하는 저속의 동력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종감속기어가 최종적으로 구동력 증가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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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토크컨버터 동력전달 매체로 맞는 것은?

  1. 클러치판
  2. 유체
  3. 벨트
  4. 기어
(정답률: 34%)
  • 토크컨버터는 유체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매체입니다. 유체는 회전하는 부분과 정지한 부분 사이에서 일어나는 마찰을 줄여주고, 동력을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토크컨버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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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를 전후진 방향으로 서서히 화물에 접근시키거나 빠른 유압작동으로 신속히 화물을 상승 또는 적재시킬 때 사용하는 것은?

  1. 인칭조절 페달
  2. 액셀러레이터 페달
  3. 디셀레이터 페달
  4. 브레이크 페달
(정답률: 48%)
  • 인칭조절 페달은 지게차의 높이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화물에 접근하거나 적재할 때 필요한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게차를 전후진 방향으로 서서히 화물에 접근시키거나 빠른 유압작동으로 신속히 화물을 상승 또는 적재시킬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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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공기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1. 릴레이 밸브
  2. 브레이크 페달
  3. 유압
(정답률: 48%)
  • 공기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캠입니다. 캠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슈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캠이 회전하여 브레이크슈를 압축시켜 차량을 멈추게 합니다. 릴레이 밸브와 유압은 공기브레이크 시스템과는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브레이크슈를 작동시키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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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통행의 우선순위가 맞는 것은?

  1. 긴급자동차→일반자동차→원동기장치 자전거
  2. 긴급자동차→원동기장치 자전거→승용자동차
  3. 건설기계→원동기장치 자전거→승합자동차
  4. 승합자동차→원동기장치 자전거→긴급자동차
(정답률: 78%)
  • 긴급자동차는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긴급 상황에서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가장 먼저 통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자동차는 긴급자동차 이후에 우선순위가 있으며, 원동기장치 자전거는 모터가 있어서 일반 자전거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통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급자동차→일반자동차→원동기장치 자전거"가 올바른 우선순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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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려고 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우회전 신호를 행하면서 우회전 한다.
  2. 신호를 하고 우회전하며, 속도를 빨리하여 진행한다.
  3. 서행으로 신호를 행하면서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한다.
  4. 우회전은 언제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다.
(정답률: 81%)
  •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는 보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행으로 신호를 행하면서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우회전 신호를 행하면서 우회전하거나, 신호를 하고 우회전하며 속도를 빨리하여 진행하는 것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우회전은 교통 상황과 규정에 따라 제한될 수 있으므로 언제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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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조종 중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때 면허 처분기준으로 맞는 것은?

  1. 면허취소
  2. 면허효력 정지 45일
  3. 면허효력 정지 30일
  4. 면허효력 정지 15일
(정답률: 87%)
  • 건설기계 조종 중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경우, 이는 매우 심각한 범죄행위로 인정되며, 이에 따라 면허취소 처분이 가해집니다. 이는 해당 운전자가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한 운전자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면허취소 처분이 가해지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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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 구조변경 검사신청은 변경한 날로부터 며칠 이내에 하여야 하는가?

  1. 30일 이내
  2. 20일 이내
  3. 10일 이내
  4. 7일 이내
(정답률: 28%)
  • 건설기계 구조변경 검사신청은 변경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변경된 구조에 대한 검사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변경된 구조에 문제가 있을 경우 빠른 조치를 취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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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 대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등록을 하여야 하는가?

  1. 노동부장관
  2. 행정안전부장관
  3. 국토해양부장관
  4. 시, 도지사
(정답률: 83%)
  • 건설기계 대여업은 지역별로 관리되는 업종이므로 시, 도지사에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시, 도지사는 해당 지역의 건설기계 대여업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대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시, 도지사에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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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 중앙선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차마의 통행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중앙선 좌측
  2. 중앙선 우측
  3. 좌우측 모두
  4. 보도의 좌측
(정답률: 70%)
  • 중앙선이 설치된 도로에서는 보행자와 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보행자가 보행하는 보도와 차량이 주행하는 차도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은 중앙선 우측을 주행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을 위한 교통법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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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3년인 건설기계는?

  1. 덤프트럭
  2. 콘크리트믹서트럭
  3. 트럭 적재식 콘크리트 펌프
  4. 무한궤도식 굴삭기
(정답률: 63%)
  •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3년인 건설기계는 "무한궤도식 굴삭기"입니다. 이는 굴삭기가 지형의 변화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궤도를 가지고 있어,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하며,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굴삭기는 대형 건설기계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계 중 하나이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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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른 교통에 주의하며 방해되지 않게 진행할 수 있는 신호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적색등화 점멸
  2. 황색등화 점멸
  3. 적색신호
  4. 녹색등화 점멸
(정답률: 58%)
  • 황색등화 점멸은 "주의"를 나타내는 신호로, 다른 교통에 주의하며 방해되지 않게 진행할 수 있는 신호입니다. 적색등화 점멸은 "정지"를 나타내는 신호이고, 적색신호는 "정지"를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녹색등화 점멸은 "좌회전"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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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등록번호표에 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모든 번호표의 규격은 동일하다.
  2. 재질은 철판 또는 알루미늄판이 사용된다.
  3. 굴삭기일 경우 기종별 기호표시는 02로 한다.
  4. 외곽선은 1.5mm로 튀어나와야 한다.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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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종 대형 운전면허로 건설기계를 운전할 수 없는 것은?

  1. 덤프트럭
  2. 노상안정기
  3. 트럭적재식천공기
  4. 특수건설기계
(정답률: 76%)
  • 1종 대형 운전면허는 건설기계 운전에 필요한 운전면허 중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그러나 특수건설기계는 1종 대형 운전면허로 운전할 수 없습니다. 이는 특수건설기계가 다른 건설기계와는 다른 특수한 운전 기술과 경험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수건설기계를 운전하려면 해당 기계에 대한 별도의 운전면허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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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실린더를 교환한 후 우선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사항은?

  1. 엔진을 저속 공회전 시킨 후 공기빼기작업을 실시한다.
  2. 엔진을 고속 공회전 시킨 후 공개빼기작업을 실시한다.
  3. 유압장치를 최대한 부하상태로 유진한다.
  4. 압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68%)
  • 유압실린더를 교환하면 시스템 내부에 공기가 혼입될 수 있습니다. 이 공기는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공기빼기 작업이 필요합니다. 엔진을 저속 공회전 시키면 유압장치가 최소한의 부하 상태가 되어 공기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을 저속 공회전 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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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어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고장이 많다.
  3. 가격이 저렴하다.
  4. 효율이 낮다.
(정답률: 47%)
  • 기어펌프는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효율이 낮은 펌프입니다. 그러나 고장이 많은 이유는 기어와 베어링 등의 부품이 마모되기 쉽고, 윤활유의 오염으로 인한 부식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어펌프는 고속 회전으로 인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서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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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설기계장비에서 유압 구성부품을 분해하기 전에 내부압력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압력밸브를 밀어 준다.
  2. 고정너트를 서서히 푼다.
  3. 엔진정지 후 조정레버를 모든 방향으로 작동하여 압력을 제거한다.
  4. 엔진정지 후 개방하면 된다.
(정답률: 63%)
  • 엔진이 작동 중일 때는 유압 구성부품 내부에 압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분해하기 전에 압력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엔진을 정지시키고 조정레버를 모든 방향으로 작동시키면 유압 구성부품 내부의 압력이 제거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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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건설기계 운전시 갑자기 유압이 발생되지 않을 때 점검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가스켓 파손여부 점검
  2. 유압실린더의 피스톤 마모 점검
  3. 오일파이프 및 호스가 파손되었는지 점검
  4. 오일량 점검
(정답률: 36%)
  • 유압실린더의 피스톤 마모 점검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이는 유압실린더의 피스톤이 마모되어 작동하지 않을 경우, 다른 부품들의 파손 여부나 오일량 등의 점검이 무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실린더의 피스톤 마모 점검은 가장 먼저 해야 할 중요한 점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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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건설기계에서 사용하는 작동유의 온도범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0~30℃
  2. 40~60℃
  3. 80~100℃
  4. 90~110℃
(정답률: 66%)
  • 건설기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작동유로 유압유를 사용합니다. 유압유는 저온에서는 녹고, 고온에서는 분해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범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에서 사용하는 작동유의 온도범위로 가장 적합한 것은 40~60℃입니다. 이 범위는 유압유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작동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유의 안정성을 위해 너무 낮거나 높은 온도범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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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릴리프밸브(relief valve)에서 볼(ball)이 밸브의 시트(seat)를 때려 소음을 발생시키는 현상은?

  1. 차터링(chatterlng) 현상
  2.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
  3. 페이드(fade) 현상
  4. 노킹(knocking) 현상
(정답률: 49%)
  • 릴리프밸브에서 볼이 시트를 때리면서 발생하는 진동 현상을 차터링(chatterlng)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면서 압력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볼이 시트를 때리면서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진동은 소음뿐만 아니라 밸브와 관련된 부품들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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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실린더는 어떠한 원리를 응용한 것인가?

  1. 베르누이의 정리
  2. 파스칼의 원리
  3. 지렛대의 원리
  4. 후크의 법칙
(정답률: 79%)
  • 유압실린더는 파스칼의 원리를 응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압실린더에서는 작은 압력으로 큰 힘을 발생시키기 위해 작은 피스톤에 압력을 가하면 그 압력이 유체를 통해 큰 피스톤으로 전달되어 큰 힘이 발생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건설기계에서는 큰 무게를 들어올리거나 움직이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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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에너지를 공급받아 회전운동을 하는 기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펌프
  2. 모터
  3. 밸브
  4. 롤러리미트
(정답률: 74%)
  • 유압에너지를 공급받아 회전운동을 하는 기기를 모터라고 합니다. 이는 유압모터라고도 불리며,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발생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시스템에서는 펌프로 유압압력을 공급하고, 모터로 회전운동을 발생시켜 기계장치를 구동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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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의 유압기호에서 어큐뮬레이터는?

(정답률: 56%)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유압기호에서 어큐뮬레이터는 가장 큰 실린더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저장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큰 실린더로 표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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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름의 흐름을 바꾸어주는 밸브는?

  1. 유량제어 밸브
  2. 입력제어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방향증대 밸브
(정답률: 66%)
  • 기름의 흐름을 바꾸어주는 밸브는 방향제어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의 작동으로 기름의 흐름 방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량제어 밸브는 기름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입력제어 밸브는 외부 입력 신호에 따라 작동하는 밸브입니다. 방향증대 밸브는 기름의 압력을 증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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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계시설의 안전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회전부분(기어, 벨트, 체인) 등은 위험하므로 반드시 커버를 씌어둔다.
  2. 발전기, 용접기, 엔진 등 장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3. 작업장 통로는 근로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정리정돈을 한다.
  4. 작업장의 바닥은 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청결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82%)
  • 발전기, 용접기, 엔진 등 장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 이유: 이러한 장비들은 전기나 연료 등의 위험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한 곳에 모아서 관리 및 감시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장비들이 분산되어 있을 경우에는 각각의 장소에서 관리 및 감시를 해야 하므로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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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간단한 장비점검 및 수리를 위해 스패너를 사용하려고 한다. 맞는 것은?

  1. 스패너는 볼트, 너트에 관계없이 아무거나 사용한다.
  2.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박아서 사용한다.
  3. 파이프를 스패너 자루에 끼워서 사용한다.
  4. 스패너는 볼트,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6%)
  • 스패너는 볼트와 너트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와 너트에 맞는 스패너를 사용해야만 정확하고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맞지 않는 스패너를 사용하면 작업 도중에 볼트나 너트가 손상될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볼트와 너트의 크기와 모양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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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은 안전표지의 어떠한 내용을 나타내는가?

  1. 지시표지
  2. 금지표지
  3. 경고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74%)
  • 이 그림은 "출구"를 가리키는 화살표가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비상시에 대피할 수 있는 출구를 가리키는 지시표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시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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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이 조정렌치의 힘이 작용되도록 사용하는 이유로 맞는 것은?

  1. 볼트나 너트의 나사신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2. 작은 힘으로 풀거나 조이기 위하여
  3.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고, 안전한 자세이기 때문임
  4. 규정토크로 조이기 위하여
(정답률: 54%)
  • 조정렌치는 큰 힘을 가해야 하는 작업에서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힘이 가해지면 렌치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도구를 사용할 때는 조정렌치의 힘을 조절하여 안전한 자세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고, 안전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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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시 주의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운반 중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9%)
  • 정답은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입니다. 이유는 기중기의 무게 제한은 안전을 위해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물건의 무게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으며, 이는 기계의 안전성과 운반물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범위 내에서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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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업복 등이 말려드는 위험이 주로 존재하는 기계 및 기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전축
  2. 커플링
  3. 벨트
  4. 프레스
(정답률: 55%)
  • 프레스는 작업 중에 말려드는 위험이 적은 기계입니다. 회전축, 커플링, 벨트는 모두 회전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작업복 등이 말려들기 쉽습니다. 하지만 프레스는 작업 중에 부품이 회전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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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기름걸레를 이용하여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3. 담배 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4. 조명은 백열등으로 하고 실내에 스위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70%)
  • 가연성 가스는 불에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를 이용한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여 조명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담배 불을 가지고 출입하거나 백열등을 사용하면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또한, 기름걸레를 이용하여 충격을 적게 하더라도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 위험이 있으므로, 전기를 이용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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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용접시 사용되는 산소호스는 어떤 색인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73%)
  • 가스용접시 사용되는 산소호스는 녹색입니다. 이는 산소호스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채택된 색상 표준 중 하나인 ISO 3821에 따라 산소호스가 녹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산소호스와 연료호스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며, 연료호스는 일반적으로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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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을 위하여 눈으로 보고 손으로 가리키고, 입으로 복창하여 귀로 듣고, 머리로 종합적인 판단을 하는 지적확인의 특성은?

  1. 의식을 강화한다.
  2. 지식수준을 높인다.
  3. 안전태도를 형성한다.
  4. 육체적 기능 수준을 높인다.
(정답률: 50%)
  • 안전을 위한 지적확인은 눈, 손, 입, 귀, 머리를 모두 활용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대처하는 것이므로, 이는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고 안전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의식을 강화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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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동하고 있는 엔진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불을 끄기 위한 조치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원인을 분석하고, 모래를 뿌린다.
  2. 포말소화기를 사용 후 엔진 시동스위치를 끈다.
  3.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고,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4. 엔진을 급가속 하여 팬의 강한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끈다.
(정답률: 83%)
  •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는 것은 불이 발생한 원인인 연료 공급을 차단하기 위함이고, ABC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은 유류 화재에 효과적인 소화제이기 때문입니다. 모래를 뿌리는 것은 유류 화재에는 효과가 떨어지는 방법이며, 포말소화기는 ABC소화기보다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기 전에 사용해야 합니다. 엔진을 급가속하여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끄는 것은 위험하며, 효과도 미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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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공 전선로에서 건설기계 운전작업시 안전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안전한 작업계획을 수립한다.
  2. 장비사용을 위한 신호수를 정한다.
  3. 가공선로에 대한 감전방지 수단을 강구한다.
  4. 가급적 짐은 가공선로 하단에 보관한다.
(정답률: 82%)
  • 가급적 짐은 가공선로 하단에 보관하는 것은 건설기계 운전작업시 안전을 위한 대책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만약 짐이 가공선로 상단에 보관되어 있다면, 작업 중에 이 짐이 떨어져 가공선로에 닿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감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짐은 가공선로 하단에 보관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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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54kV 송전선로 주변에서 크레인 작업에 관한 내용이다. 가장 적합한 내용은?

  1. 전력선에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계속 작업한다.
  2. 직접 전력선에 접촉되지 않고 접근만 해도 감전될 수 있다.
  3. 전력선에 접촉만 않도록 하여 조심하여 작업한다.
  4. 한전에만 연락하면 전력선에 접촉해도 안전하다.
(정답률: 69%)
  • 전력선은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가 흐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선 주변에는 전기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이 전기장은 전력선에서 멀어질수록 약해집니다. 그러나 크레인과 같은 금속물체가 전력선 주변에 접근하면 전기장이 금속물체까지 전달되어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선 주변에서는 전기장에 의한 감전 위험이 있으므로, 접촉하지 않더라도 접근만 해도 감전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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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배관매설 상황조사결과 공사구역 내에 도시가스 배관이 매설되어 있는 것이 확인 된 경우 가스배관의 안전에 관하여 누구와 협의하여야 하는가?

  1. 한국가스안전공사
  2. 도시가스사업자
  3. 사장
  4. 도지사
(정답률: 49%)
  • 도시가스 배관은 도시가스사업자가 설치하고 관리하는 시설물이기 때문에, 가스배관의 안전에 관한 문제는 도시가스사업자와 협의하여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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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 폭이 8m이상의 큰 도로에서 장애물 등이 없을 경우 일반 도시가스 배관의 최소 매설 깊이는?

  1. 0.6m 이상
  2. 1.2m 이상
  3. 1.5m 이상
  4. 2m 이상
(정답률: 58%)
  • 도로 폭이 8m 이상인 큰 도로에서는 일반 도시가스 배관의 최소 매설 깊이가 1.2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도로 폭이 넓어서 차량이 지나다니는 동안에도 배관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 깊이 이상으로 매설하면 지하수나 지반의 영향을 덜 받아 배관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m 이상의 매설 깊이가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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