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지게차운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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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기에서 머플러(소음기)와 관련된 설명이 모두 올바르게 조합된 것은?

  1. a, b, d
  2. b, c, d
  3. a, c, d
  4. a, b, c
(정답률: 78%)
  • a: 머플러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올바른 설명)
    b: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감소시켜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한다. (올바른 설명)
    c: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춰서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올바른 설명)
    d: 머플러는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된다. (잘못된 설명)

    따라서 정답은 "a, b, 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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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엔진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경유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때
  2.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을 때
  3. 물 펌프의 벨트가 느슨해졌을 때
  4. 정온기가 닫힌 채 고장이 났을 때
(정답률: 58%)
  • 경유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때는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디젤엔진이 과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디젤엔진 과열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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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기계장비 작업시 계기판에서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운전자로서 가장 적합한 조치는?

  1. 오일량을 점검한다.
  2. 작업이 모두 끝나면 곧 바로 냉각수를 보충한다.
  3. 작업을 중지하고 점검 및 정비를 받는다.
  4. 라디에이터를 교환한다.
(정답률: 79%)
  •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작업을 중지하고 냉각수 누수, 부족 등을 점검하고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작업을 계속 진행하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안전에도 위험합니다. 따라서 작업을 중지하고 냉각시스템을 점검하고 정비를 받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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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 과급기에서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은?

  1. 터빈(turbine)
  2. 디퓨저(diffuser)
  3. 압축기
  4. 배기관
(정답률: 50%)
  • 디퓨저는 기관 과급기에서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과급기에서 압축된 공기는 고속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디퓨저를 통해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면서 압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렇게 변환된 압력 에너지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되는 연료와 함께 작동하게 되어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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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운전 중 배터리 충전 표시등이 점등되면 무엇을 점검하여야 하는가? (단. 정상인 경우 작동 중에는 점등 되지 않는 형식임)

  1. 에어클리너 점검
  2. 엔진오일 점검
  3. 연료수준 표시등 점검
  4. 충전계통 점검
(정답률: 88%)
  • 배터리 충전 표시등이 점등되면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충전계통을 점검해야 합니다.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다면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아 차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계통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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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에서 노킹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흡입공기의 온도가 높을 때
  2. 착화지연 기간이 짧을 때
  3. 연료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4. 연소실에 누적된 연료가 많아 일시에 연소 할 때
(정답률: 55%)
  • 디젤기관에서 노킹을 일으키는 원인 중 연소실에 누적된 연료가 많아 일시에 연소 할 때는, 연료가 일시에 연소될 때 연소실 내부 압력과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노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연료의 증발과 연소가 일정한 속도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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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분사 노즐
  2. 연료필터
  3. 분사펌프
  4. 예열플러그
(정답률: 75%)
  • 예열플러그는 디젤엔진의 구동을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주행 전 따뜻한 공기를 확보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연료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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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서 연료를 압축하여 분사순서에 맞추어 노즐로 압송시키는 장치는?

  1. 연료분사펌프
  2. 연료 공급펌프
  3. 프라이밍 펌프
  4. 유압 펌프
(정답률: 57%)
  • 연료분사펌프는 이름 그대로 연료를 압축하여 분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펌프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압축하고 노즐로 압송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정답이 됩니다. 연료 공급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 시스템을 시작할 때 공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 펌프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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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윤활유의 기능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마찰감소, 스러스트작용, 밀봉작용, 냉각작용
  2. 마멸방지, 수분흡수, 밀봉작용, 마찰증대
  3. 마찰감소, 마멸방지, 밀봉작용, 냉각작용
  4. 마찰증대, 냉각작용, 스러스트작용, 응력분산
(정답률: 77%)
  • - 마찰감소: 윤활유는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 마찰을 줄여서 기계 부품의 마모를 방지합니다.
    - 마멸방지: 윤활유는 부품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부품의 마멸을 방지합니다.
    - 밀봉작용: 윤활유는 부품 사이의 간극을 메워서 누설을 방지합니다.
    - 냉각작용: 윤활유는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부품을 냉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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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 운전 중에 진동이 심해질 경우 점검해야 할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타이밍 라이트로 기관 타이밍이 정확한지 점검한다.
  2. 기관과 차체 연결 마운틴 레버를 점검해본다.
  3. 라디에이터에서 누수가 없는지 점검해본다.
  4.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 있는지 점검한다.
(정답률: 51%)
  • 진동이 심해질 경우 라디에이터에서 누수가 있는지 점검하는 것은 냉각수가 부족하여 엔진이 과열되어 진동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에서 누수가 없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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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크랭크 케이스를 환기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크랭크 케이스의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하여
  2. 출력의 손실을 막기 위하여
  3. 오일의 증발을 막으려고
  4. 오일의 슬러지 형성을 막으려고
(정답률: 63%)
  • 크랭크 케이스 내부에서 오일이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열에 의해 산화되고 오염물질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의 슬러지 형성은 엔진 내부의 부식과 오일 윤활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크랭크 케이스를 환기하여 오일의 슬러지 형성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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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압펌프에서 펌프량이 적거나 유압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탱크에 오일이 너무 많을 때
  2. 펌프 흡입라인 막힘이 있을 때(여과망)
  3. 기어와 펌프 내벽 사이 간격이 클 때
  4. 기어 옆부분과 펌프 내벽 사이 간격이 클 때
(정답률: 71%)
  • 오일탱크에 오일이 너무 많을 때는 유압펌프가 오일을 흡입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펌프량이 적거나 유압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이는 오일탱크에 적정 수준 이하로 오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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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도체에 전기기 흐른다는 것은 전자의 움직임을 뜻한다. 다음 중 전자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1. 전압
  2. 저항
  3. 전력
  4. 전류
(정답률: 84%)
  • 저항은 전자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전자가 도체를 통과할 때, 도체 내부의 원자나 분자들과 충돌하면서 에너지를 잃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저항이 전자의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저항이 높을수록 전류의 흐름이 느려지게 되고, 전압이 높아져도 전류가 증가하지 않는 등 전기 회로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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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축전기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었을 때 보충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증류수
  2. 황산
  3. 경수
  4. 수도물
(정답률: 81%)
  • 축전기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면 전해질 농도가 떨어지게 되어 전기적인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전해질 농도가 높은 순수한 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증류수가 가장 적합합니다. 증류수는 불순물을 거의 제거하여 순수한 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황산, 경수, 수도물은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어 전해질 농도를 높이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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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차AC발전기(Alternating Current Generator)의 다이오드가 하는 역할은?

  1. 전류를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2. 전압을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3.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여자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정답률: 56%)
  • 자동차 AC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여 일정한 전류를 유지하고, 역류를 방지하여 전기 시스템에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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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을 시험하는데 사용되는 시험기는?

  1. 전류계 시험기
  2. 전압계 시험기
  3. 그로울러 시험기
  4. 저항 시험기
(정답률: 39%)
  •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은 대개 대용량의 전류를 흐르게 하기 때문에, 이를 시험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대용량의 전류를 생성할 수 있는 시험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대용량 전류를 생성할 수 있는 시험기 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것이 그로울러 시험기입니다. 그로울러 시험기는 대용량의 전류를 생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류의 크기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을 시험할 때는 그로울러 시험기가 가장 적합한 시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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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 기관에서 축전지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기동전동기의 작동
  2. 연료펌프의 작동
  3. 워터펌프의 작동
  4. 오일펌프의 작동
(정답률: 74%)
  • 건설기계의 기동전동기는 축전지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합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기동전동기의 작동을 위한 전기 공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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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기회로에서 퓨즈의 설치 방법은?

  1. 직렬
  2. 병렬
  3. 직, 병렬
  4. 상관없다.
(정답률: 60%)
  • 퓨즈는 전류가 과부하되어 회로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때 퓨즈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에 직렬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만약 퓨즈를 병렬로 설치하면 전류가 과부하되어도 퓨즈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퓨즈는 직렬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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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토크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펌프
  2. 터빈
  3. 스테이터
  4. 플라이휠
(정답률: 61%)
  • 토크컨버터는 펌프, 터빈,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유체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데 필요한 부품입니다. 반면에 플라이휠은 엔진의 회전운동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토크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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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장비에서 클러치가 연결된 상태에서 기어변속을 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클러치 디스크가 마멸된다.
  2. 변속 레버가 마모된다.
  3. 기어에서 소리가 나고 기어가 손상 될 수 있다.
  4. 종감속기어가 손상된다.
(정답률: 60%)
  • 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가 연결된 상태에서 기어변속을 하면, 기어와 클러치 디스크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어에서 소리가 나고, 기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클러치 디스크가 마멸되면 클러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서 변속 레버가 마모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기어 손상에 비해 덜 심각합니다. 종감속기어가 손상되는 것은 수동변속기와는 무관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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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리코일 스프링을 분해해야 할 경우는?

  1. 아이들 롤러 파손시
  2. 트랙 파손시
  3. 스프로킷 절손시
  4. 스프링이나 샤프트 절손시
(정답률: 51%)
  • 리코일 스프링은 건설기계의 작동 원리 중 하나인 탄성 에너지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스프링이나 샤프트가 절손되면 작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분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스프링이나 샤프트 절손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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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게차로 짐을 싣고 경사지에서 운반을 위한 주행을 할 때 안전상 올바른 운전 방법은?

  1. 포크를 높이 들고 주행한다.
  2. 내려갈 때에는 저속 후진한다.
  3. 내려갈 때에는 변속 레버를 중립에 위치한다.
  4. 내려갈 때에는 시동을 끄고 타력으로 주행한다.
(정답률: 82%)
  • 지게차는 경사지에서 주행 시 중량이 뒤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내려갈 때에는 저속 후진하여 안전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이는 지게차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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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록이 발생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드럼의 과열
  2.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3. 잔압의 저하
  4.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대
(정답률: 41%)
  • 브레이크 파이프 내에 베이퍼록이 발생하는 원인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브레이크 오일이 기화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브레이크 페달의 반응성을 떨어뜨리며, 브레이크 파이프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 과대"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면 브레이크 페달을 눌러도 브레이크 패드가 드럼과 충돌하지 않고 간극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라이닝과 드럼의 간극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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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랙에 잇는 롤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부 롤러는 보통 1~2개가 설치되어 있다.
  2. 하부 롤러는 트랙프레임이 한쪽 아래에 3~7개 설치되어 있다.
  3. 상부 롤러는 스프로킷과 이이들러 사이에 트랙이 처지는 것을 방지한다.
  4. 하부 롤러는 트랙의 마모를 방지해 준다.
(정답률: 42%)
  • 하부 롤러는 트랙의 마모를 방지해 주는 것이 아니라, 트랙의 장착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부 롤러는 트랙의 마모를 방지해 준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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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모터그레이더는 차동장치가 없어 선회시 회전 반경이 커지는데 이 회전 반경을 작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리닝 장치
  2. 롤링작업 장치
  3. 스케리파이어 장치
  4. 리프트 장치
(정답률: 45%)
  • 모터그레이더는 차동장치가 없기 때문에 선회시 회전 반경이 커지는데, 이를 작게 하기 위해 모터그레이더의 바퀴와 지면 사이에 리닝 장치를 설치합니다. 리닝 장치는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높여서 회전 반경을 작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닝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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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어식 건설기계장비에서 타이어 접지압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접지면적(cm2) /(분에) 공차상태의 무게(kgf)
  2. 접지길이(cm) /(분에) 공차상태의 무게(kgf)
  3. 접지면적(cm2) /(분에) 작업장치의 무게
  4. 접지길이(cm) /(분에) 공차상태의 무게 + 예비타이어 무게
(정답률: 60%)
  • 타이어식 건설기계장비에서 타이어가 지면에 접촉하는 면적은 접지면적이라고 합니다. 이 접지면적에 따라 타이어가 지면에 분산되는 압력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 접지압을 바르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접지면적을 분모로 두어야 합니다. 또한, 타이어가 받는 무게도 접지면적에 영향을 받으므로 분자에는 공차상태의 무게를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접지면적(cm2) /(분에) 공차상태의 무게(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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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좌,우회전시에는 경보기를 사용하여 주위에 주의 신호를 한다.
  2. 우회전 차는 차로에 관계없이 우회전 할 수 있다.
  3. 좌회전 차는 미리 중앙선을 따라 서행으로 진행한다.
  4. 교차로 중심 바깥쪽으로 좌회전 한다.
(정답률: 58%)
  • 좌회전 차량은 교차로 진입 전에 반드시 좌회전 신호를 보내야 하며, 이때 미리 중앙선을 따라 서행으로 진행함으로써 교차로 내에서 우회전 차량과의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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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장비시설을 갖춘 정비사업자만이 정비할 수 있는 사항은?

  1. 오일의 보충
  2. 배터리 교환
  3. 유압장치의 호스 교환
  4. 재동등 전구의 교환
(정답률: 81%)
  • 유압장치의 호스 교환은 고압 유압 유체가 흐르는 부분으로, 부적절한 교환 작업으로 인해 유체 누출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정비사업자가 갖춘 건설기계장비시설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교환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교환 작업을 시도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정비사업자만이 정비할 수 있는 사항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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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로가 설치된 도로에서 통행방법 중 위반이 되는 것은?

  1. 택시가 건설기계를 앞지르기를 하였다.
  2. 차로를 따라 통행하였다.
  3.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중앙 좌측으로 진행하였다.
  4. 두 개의 차로에 걸쳐 운행하였다.
(정답률: 88%)
  • 차로는 한 줄로 이루어진 도로를 말하는 것이며, 차로가 두 개 이상인 도로에서는 각 차로를 따라 운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차로에 걸쳐 운행하였다."가 위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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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도로 교통법상 보행자 보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모든 차의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에는 그 횡단보도를 통과 후 일시정지 하여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어서는 아니 된다.
  2. 모든 차의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에는 신속히 횡단하도록 한다.
  3. 모든 차의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에는 그 횡단보도에 정지하여 보행자가 통과 후 진행 하도록 한다.
  4. 모든 차의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에는 그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 하여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어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69%)
  • 보행자는 도로 교통법상 차량보다 우선권을 가지며, 보행자 보호를 위해 차량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는 때에는 그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하여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어서는 안 된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할 때 차량 운전자는 보행자의 우선권을 존중하고 일시정지하여 보행자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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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장비의 제동장치에 대한 정기검사를 면제 받고자 하는 경우 첨부하여야 하는 서류는?

  1. 건설기계매매업 신고서
  2. 건설기계대여업 신고서
  3.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확인서
  4. 건설기계폐기업 신고서
(정답률: 84%)
  • 건설기계장비의 제동장치는 안전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제동장치 정비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에서 정비를 받았다는 확인서인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확인서"를 첨부하면 정기검사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확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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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과실로 7명 이상에게 중상을 입힌 때 면허처분기준은?

  1. 면허 취소
  2. 면허효력정지 30일
  3. 면허 효력정지 60일
  4. 면허효력정지 90일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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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로 교통법상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몇 m이내의 장소에 정차하여서는 안 되는가?

  1. 2m
  2. 3m
  3. 5m
  4. 10m
(정답률: 68%)
  • 도로 교통법 제30조에 따르면, "차량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에는 정차하여서는 아니 된다. ① 교차로의 교차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 ② 횡단보도의 횡단보도 위 또는 5미터 이내의 곳" 이므로,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m 이내의 장소에 정차하여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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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표시한 도로의 부분은?

  1. 교차로
  2. 횡단보도
  3. 안전지대
  4. 규제표시
(정답률: 85%)
  •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도록 안전표시한 도로의 부분은 "횡단보도"입니다. 횡단보도는 보행자들이 도로를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표시된 구간으로, 보행자 우선 규정이 적용되어 차량은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널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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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의 구조 또는 장치를 변경하는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관할 시, 도지사에게 구조변경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건설기계정비업소에서 구조 또는 장치의 변경작업을 한다.
  3.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한다.
  4. 구조변경검사는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한날부터 20일 이내에 신청하여야한다.
(정답률: 33%)
  • 정답인 "관할 시, 도지사에게 구조변경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건설기계의 구조나 장치를 변경하는 것이 건설기계법에 의해 규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구조변경 작업을 하기 전에는 해당 지역의 관할 시, 도지사에게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기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로서, 구조변경 작업을 하기 전에 적절한 검토와 승인 절차를 거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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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 소유자는 건설기계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전시사변 기타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하의 경우는 제외)에는 등록사항의 변경신고를 변경이 있는 날부터 며칠 이내에 하는가?

  1. 10일
  2. 15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39%)
  • 건설기계 등록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따르면 건설기계 소유자는 건설기계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는 변경이 있는 날부터 30일 이내에 등록사항의 변경신고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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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유압계통을 수리할 때마다 항상 교환해야 하는 것은?

  1. 샤프트 실(shaft seals)
  2. 커플링(couplings)
  3. 밸브 스풀(valve spools)
  4. 터미널 피팅(terminal fittings)
(정답률: 60%)
  • 샤프트 실은 유압계통에서 유체가 누출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유압계통에서는 고압의 유체가 흐르기 때문에 샤프트 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유체가 누출되어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계통을 수리할 때마다 항상 샤프트 실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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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으로 작동되는 작업장치에서 작업 중 힘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메인 릴리프 밸브
  2. 첵(Check) 밸브
  3. 방향 전환 밸브
  4. 메이크업 밸브
(정답률: 61%)
  • 메인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에서 압력을 제한하고 유체를 안전하게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메인 릴리프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조정이 잘못되면 과부하 상황에서 압력이 너무 높아져 유압 작업장치에서 힘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메인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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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회로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유압 회로에서 릴리프 밸브는 압력제어 밸브이다.
  2. 유압회로의 동력 발생부에는 공기와 믹서 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3. 유압 회로에서 릴리프 밸브는 닫혀 있으며, 규정압력이하의 오일압력이 오일탱크로 회송된다.
  4. 회로 내 압력이 규정 이상일 때는 공기를 혼입하여 압력을 조절한다.
(정답률: 54%)
  • 유압 회로에서 릴리프 밸브는 압력제어 밸브이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로,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압력제어 밸브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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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첵 밸브
  2. 셔틀 밸브
  3. 매뉴얼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65%)
  • 첵 밸브는 일방향 유동을 허용하고 반대 방향으로의 유동을 차단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첵 밸브는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할 수 있어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첵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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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 모터의 회전속도가 규정 속도보다 느릴 경우의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 과다
  2. 유압유의 유입량 부족
  3. 각 습동부의 마모 또는 파손
  4. 오일의 내부누설
(정답률: 66%)
  • 유압 모터의 회전속도가 규정 속도보다 느릴 경우,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이 과다한 것은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이 과다하면 유압 모터의 회전속도는 더 빠르게 동작할 것입니다. 따라서, 유압 모터의 회전속도가 느릴 경우에는 유압유의 유입량 부족, 각 습동부의 마모 또는 파손, 오일의 내부누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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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실린더에서 피스톤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제어방법은?

  1. 압력을 높게 한다.
  2. 유량을 증가 시킨다.
  3. 고점도 유압유를 사용한다.
  4. 카운터 밸런스 밸브를 설치한다.
(정답률: 44%)
  • 유압 실린더에서 피스톤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유압 유의 유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는 피스톤이 움직이는 거리에 따라 필요한 유압 유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량을 증가시키면 피스톤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압력을 높이는 것은 피스톤의 힘을 증가시키는 것이지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고점도 유압유를 사용하거나 카운터 밸런스 밸브를 설치하는 것도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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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압력제어 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릴리프 밸브
  2. 감압 밸브
  3. 시퀸스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54%)
  • 스로틀 밸브는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보다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압력제어 밸브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로틀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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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펌프에서 회전수가 같을 때 토출량이 변하는 펌프는?

  1. 기어펌프
  2. 정용량 베인펌프
  3. 프포펠러펌프
  4. 가변 용량형 피스톤 펌프
(정답률: 63%)
  • 가변 용량형 피스톤 펌프는 펌프 내부의 피스톤 용량을 조절하여 토출량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회전수가 같을 때에도 토출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가변 용량형 피스톤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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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작동유(유압유) 속에 용해 공기가 기포로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이 발생되는 현상은?

  1. 인화 현상
  2. 노킹 현상
  3. 조기착화 현상
  4. 캐비테이션 현상
(정답률: 57%)
  • 작동유(유압유) 속에서 용해 공기가 고압 지점에서 갑작스럽게 압력이 낮아지면서 기포로 발생하고, 이 기포가 다시 고압 지점으로 이동하면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을 캐비테이션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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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회로 내에 기포가 발생하면 일어나는 현상과 관련 없는 것은?

  1. 작동유의 누설저하
  2. 소음증가
  3. 공동현상
  4. 오일 탱크의 오버플로우
(정답률: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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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패너(spanner)의 올바른 사용법이 아닌 것은?

  1.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렌치는 몸 쪽으로 당기면서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인다.
  3. 볼트, 너트를 푸는 경우는 밀어서 힘이 작용하도록 한다.
  4. 공구핸들에 묻은 기름은 잘 닦아서 사용한다.
(정답률: 64%)
  • "볼트, 너트를 푸는 경우는 밀어서 힘이 작용하도록 한다."는 올바른 사용법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스패너를 손상시키거나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바른 사용법은 렌치를 몸 쪽으로 당기면서 볼트나 너트를 푸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패너가 미끄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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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훅(Hook)의 점검과 관리 방법을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입구의 벌어짐이 20% 이상 된 것은 교환하여야 한다.
  2. 훅의 안전계수는 3 이하 이다.
  3. 훅은 마모, 균열 및 변형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4. 훅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 5mm의 홈이 생기면 그라인딩 한다.
(정답률: 61%)
  • 정답: 훅은 마모, 균열 및 변형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설명: 훅은 사용 중에 마모, 균열, 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훅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 또는 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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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장에서는 급히 뛰지 말 것
  2. 불필요한 행동을 삼가 할 것
  3.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4. 대기 중인 차량엔 고임목을 고여 둘 것
(정답률: 89%)
  • 공구를 가볍게 던지면 다른 사람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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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장에서 안전모, 작업화, 작업복을 착용하도록 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업자의 복장을 통일하기 위하여
  2. 공장의 미관을 위하여
  3.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4. 작업자의 정신 통일을 위하여
(정답률: 89%)
  • 작업장에서 안전모, 작업화, 작업복을 착용하도록 하는 이유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입니다. 이러한 보호장비를 착용하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부상을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는 작업자들이 안전모, 작업화, 작업복을 착용하도록 규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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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해예방 4원칙으로 적당치 못한 것은?

  1. 대량 생산의 원칙
  2. 예방 가능의 원칙
  3. 원인 계기의 원칙
  4. 대책 선정의 원칙
(정답률: 87%)
  • 대량 생산의 원칙은 산업재해 예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 원칙은 제조업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생산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적당치 못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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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사용금지
  2. 탑승금지
  3. 보행금지
  4. 물체이동금지
(정답률: 83%)
  • 이 그림의 안전표지판은 물체이동금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주로 건설현장이나 위험한 장소에서 물체가 이동하면 안 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 표지판은 물체가 이동하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물체의 이동을 금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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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비용 일반 공구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마이크로미터(Micro Meter)는 소형 부품의 무게를 측정 하는데 사용한다.
  2. 플라이어(Pliers)는 판재의 구멍을 뚫거나, 곡선을 따라 절단할 때 사용한다.
  3. 플라스틱해머(Plastic Hammer)는 내용물에 손상을 주지 않고, 외형만을 파손할 때 사용한다.
  4. 드라이버(Driver)는 나사를 죄거나 푸는 데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일자(-)형과 십자(+)형이 있다.
(정답률: 76%)
  • 드라이버는 나사를 죄거나 푸는 데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일자(-)형과 십자(+)형이 있다. 이는 나사의 형태에 따라 사용하는 드라이버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자형 드라이버는 일자 모양의 나사에 사용되며, 십자형 드라이버는 십자 모양의 나사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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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세틸렌가스 용접의 단점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동이 불가능하다.
  2. 불꽃의 온도와 열효율이 낮다
  3. 특수 용접에 비해 설비비가 비싸다.
  4. 유해광선이 아크 용접보다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53%)
  • 아세틸렌가스 용접은 불꽃의 온도와 열효율이 낮기 때문에 용접 시간이 오래 걸리고, 용접 부위의 온도가 일정하지 않아 용접 부위가 굳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불꽃이 작아서 작은 부품을 용접하기 어렵고, 용접 부위가 작아질수록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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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장치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안전장치는 반드시 활용하도록 한다.
  2. 안전장치는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는 일시 제거해도 좋다
  3. 안전장치가 불량할 때는 즉시 수정한 다음 작업한다.
  4. 안전장치 점검은 작업 전에 하도록 한다.
(정답률: 87%)
  • 안전장치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라도 일시 제거하면 안 되며, 작업을 중단하고 안전장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는 일시 제거해도 좋다"는 내용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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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화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2. 유류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3. 가열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4.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률: 84%)
  • 정답은 "유류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이다. 유류화재는 물과 같은 소화제로 직접적인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표면에 물을 붓는 것은 화재를 억제하고, 확산을 막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유류화재에 물을 붓는 것은 화재를 완전히 소화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소방대원의 출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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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LP 가스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주성분은 프로판과 메탄이다.
  2. 액체상태일 때 피부에 닿으면 동사의 우려가 있다.
  3. 누출시 공기보다 무거워 바닥에 체류하기 쉽다.
  4. 원래 무색, 무취이나 누출시 쉽게 발견하도록 부취제를 첨가한다.
(정답률: 44%)
  • LP 가스의 특성 중 "주성분은 프로판과 메탄이다."는 LP 가스의 특성이 아니라 올바른 LP 가스의 구성 성분을 설명한 것입니다. LP 가스는 프로판과 부탄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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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건설기계를 이용한 파일작업 중 지하에 매설된 전력케이블 외피가 손상되었을 경우 가장 적절한 조치방법은?

  1. 케이블 내에 있는 동선에 손상이 없으면 전력공급에 지장이 없다.
  2. 케이블 외피를 마른 헝겊으로 감아 놓았다
  3. 인근 한국전력사업소에 통보하고 손상부위를 절연 테이프로 감은 후 흙으로 덮었다
  4. 인근 한국전력사업소에 연락하여 한전에서 조치하도록 하였다.
(정답률: 81%)
  • 전력케이블 외피가 손상되면 전기가 누설되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인 한전에서 조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적절한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임시적인 방법으로 전기 안전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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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압 전력케이블을 지중에 매설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직매식
  2. 관로식
  3. 전력구식
  4. 궤도식
(정답률: 57%)
  • 궤도식은 지상에 설치된 철도나 도로 등의 구조물 위에 고정시켜 사용하는 방식으로, 지중에 매설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궤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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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폭 8m 이상의 도로에서 중압의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시 규정 심도는 최소 몇 m이상인가?

  1. 0.8m
  2. 1m
  3. 1.2m
  4. 1.5m
(정답률: 59%)
  • 도로 폭이 8m 이상인 경우, 도로 규격에 따라 도시가스 배관의 깊이가 규정됩니다. 이 규정 심도는 도로 규격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도로 폭이 넓어질수록 깊이가 깊어집니다. 따라서 폭 8m 이상의 도로에서 중압의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할 때는 최소 1.2m 이상의 깊이로 매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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