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지게차운전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의 압축압력이 규정보다 저하되는 이유는?

  1. 실린더 벽이 규정보다 많이 마모 되었다.
  2. 냉각수가 규정보다 작다.
  3. 엔진 오일량이 규정보다 많다.
  4. 점화시기가 규정보다 다소 느리다.
(정답률: 80%)
  •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규정보다 저하되는 이유는 실린더 벽이 규정보다 많이 마모되었기 때문입니다. 실린더 벽이 마모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서 압축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성능 저하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건식 공기청정기의 효율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름으로 닦는다.
  2. 마른걸레로 닦아야 한다.
  3.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낸다.
  4.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정답률: 82%)
  • 건식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필터로 걸러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공기가 흐르지 않아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필터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필터에 쌓인 먼지를 털어낼 수 있습니다. 기름이나 물로 닦으면 필터에 물이나 기름이 묻어 효율이 떨어지고, 마른 걸레로 닦으면 먼지가 떨어지지 않아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압축공기로 필터를 털어내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팬벨트에 대한 점검과정이다.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팬벨트는 눌러(약 10kgf) 처짐이 13~20mm 정도로 한다.
  2.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
  3. 팬벨트의 조정은 발전기를 움직이면서 조정한다.
  4. 팬벨트가 너무 헐거우면 기관과열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45%)
  •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팬벨트가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팬벨트가 풀리의 중앙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 이는 팬벨트가 풀리의 중앙 부분에서 가장 많은 힘을 받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빼기 작업을 할 때 필요한 장치는?

  1. 체크 밸브(check valve)
  2. 프라이밍 펌프(priming pump)
  3. 오버플로 펌프(overflow pump)
  4. 드레인 펌프(drain pump)
(정답률: 53%)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분사펌프나 기타 장치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펌프입니다. 이 장치는 연료 시스템에서 공기를 제거하고 연료를 흡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연료분사펌프에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빼기 작업을 할 때 필요한 장치로 프라이밍 펌프가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가 고장 났을 때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관 과열
  2. 시동 불능
  3. 축전지의 비중 저하
  4. 발전기 작동 불능
(정답률: 85%)
  •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가 고장 나면 냉각수가 기관을 흐르지 못하게 되어 기관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관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기관의 밸브 간극이 너무 클 때 발생하는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확실하게 닫히지 않는다.
  2.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약해진다.
  3. 푸시로드가 변형된다.
  4.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정답률: 42%)
  • 기관의 밸브 간극이 너무 클 때 발생하는 현상은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간극이 클 경우 유체가 밸브를 통과할 때 압력이 감소하고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고 일부 유체가 차단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역할은?

  1. 원활한 직선운동을 하는 장치이다.
  2. 기관의 진동을 줄이는 장치이다.
  3.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4. 원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74%)
  • 크랭크축은 회전운동을 하는 축으로,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계의 동력을 전달하거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엔진의 회전수를 나타낼 때 RPM이란?

  1. 시간당 엔진회전수
  2. 분당 엔진회전수
  3. 초당 엔진회전수
  4. 10분간 엔진회전수
(정답률: 80%)
  • RPM은 "Revolution Per Minute"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분당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엔진의 회전수를 나타낼 때 RPM을 사용하는 것은 1분 동안 엔진이 몇 번 회전했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간 단위가 다르거나 10분간 회전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연료의 세탄가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열효율
  2. 폭발압력
  3. 착화성
  4. 인화성
(정답률: 59%)
  • 세탄가는 연료의 착화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착화성이란 연료가 불에 노출되었을 때 불꽃이 발생하고 연소가 시작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착화성이 높을수록 연료는 빠르게 연소되며, 이는 세탄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엔진오일이 우유 색을 띄고 있을 때의 주된 원인은?

  1. 가솔린이 유입되었다.
  2. 연소가스가 섞여 있다.
  3. 경유가 유입되었다.
  4. 냉각수가 섞여 있다.
(정답률: 78%)
  •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열과 마찰로 인해 생기는 열을 흡수하고 엔진 부품들을 윤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이 우유 색을 띄고 있다는 것은 냉각수가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냉각수는 엔진 내부에서 열을 흡수하고 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엔진오일과 섞이면 열을 흡수하는 능력이 감소하고 열이 축적되어 엔진 부품들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가 엔진오일에 섞이면 엔진오일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엔진 부품들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정비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실린더 마모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출력의 감소
  2. 크랭크실의 윤활유 오손
  3. 불완전 연소
  4. 거버너의 작동불량
(정답률: 54%)
  • 실린더 마모, 크랭크실의 윤활유 오손, 불완전 연소는 모두 엔진의 출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거버너의 작동불량은 엔진의 출력을 감소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작동불량으로 인해 회전수가 불안정해지고 엔진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거버너의 작동불량이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건설기계 기관에서 사용하는 윤활유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밀작용
  2. 방청작용
  3. 냉각작용
  4. 산화작용
(정답률: 71%)
  • 윤활유의 주요 기능은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여서 마모를 방지하고, 부품을 보호하여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열을 흡수하여 냉각하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산화작용은 윤활유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산화작용은 윤활유가 고온과 고압에서 산소와 반응하여 윤활유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축전지 급속 충전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한다.
  2. 충전 중인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3. 전해액 온도가 45℃를 넘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한다.
  4. 충전시간은 길게하고, 가능한 2주에 한 번씩 하도록 한다.
(정답률: 86%)
  • 정답: "충전시간은 길게하고, 가능한 2주에 한 번씩 하도록 한다."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경우, 충전 중에 발생하는 열로 인해 축전지 내부 구조가 손상될 수 있고, 충전 시간이 짧을수록 충전 횟수가 많아져 축전지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시간은 길게 하고, 가능한 2주에 한 번씩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교류발전기에서 스테이터 코일에 발생한 교류는?

  1. 실리콘에 의해 교류로 정류되어 내부로 나온다.
  2. 실리콘에 의해 교류로 정류되어 외부로 나온다.
  3.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교류로 정류시킨 뒤에 내부로 들어간다.
  4.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직류로 정류시킨 뒤에 외부로 끌어낸다.
(정답률: 43%)
  • 교류발전기에서 스테이터 코일에 발생한 교류는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교류로 정류시킨 뒤에 외부로 끌어낸다. 이는 교류발전기에서 발생한 교류는 직류로 변환되어야 다른 전기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리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정류시키고, 이를 외부로 끌어내어 다른 전기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트랜지스터의 회로작용이 아닌 것은?

  1. 지연 회로
  2. 증폭 회로
  3. 발열 회로
  4. 스위칭 회로
(정답률: 51%)
  • 발열 회로는 트랜지스터의 회로작용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회로입니다. 발열 회로는 전기 에너지를 열로 변환하여 발열시키는 회로로, 특정 부품이나 장치를 가열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발열 회로는 트랜지스터의 증폭, 스위칭, 지연 회로와는 다른 성격의 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일반적인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 (-)의 표시로 구분한다.
  2. 터미널의 요철로 구분한다.
  3. 굵고 가는 것으로 구분한다.
  4. 적색과 흑색 등 색으로 구분한다.
(정답률: 60%)
  • 터미널의 요철은 축전지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별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용 축전지의 경우 요철이 "+"와 "-"로 구분되지만, 일부 전기차 축전지는 요철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요철로 구분하는 것은 축전지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별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건설기계의 전조등 성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가장 좋은 방법은?

  1. 단선으로 한다.
  2. 복선식으로 한다.
  3. 축전지와 직결시킨다.
  4. 굵은선으로 갈아 끼운다.
(정답률: 60%)
  • 건설기계의 전조등은 작업 현장에서 안전한 작업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조등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안정성과 내구성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복선식으로 한다는 것은 전기적인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복선식은 전기적인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로, 전류가 흐르는 길이를 늘리고 전류의 저항을 줄여 전기적인 안정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의 전조등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복선식으로 한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시동이 걸렸을 때 시동 키(key)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베어링이 소손된다.
  2. 전기자가 소손된다.
  3. 충전이 잘 된다.
  4. 피니언 기어가 소손된다.
(정답률: 52%)
  • 시동 키(key)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 시동 모터가 계속해서 회전하면서 피니언 기어와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가 접촉하게 됩니다. 이 상태로 오랫동안 시동을 걸어놓으면 피니언 기어가 지손되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니언 기어가 소손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지게차의 운행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틸트는 적재물이 백레스트에 완전히 닿도록 한 후 운행한다.
  2. 주행 중 노면상태에 주의하고 노면이 고르지 않는 곳에서 천천히 운행한다.
  3. 내리막길에서는 급회전을 삼간다.
  4. 지게차의 중량제한은 필요에 따라 무시해도 된다.
(정답률: 89%)
  • "지게차의 중량제한은 필요에 따라 무시해도 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지게차의 중량제한은 제조사에서 정해진 최대 중량을 초과하여 적재물을 운반할 경우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이유는 지게차의 구조와 엔진, 브레이크 등이 최대 중량 이하에서만 안전하게 작동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량제한을 무시하면 지게차의 안전성이 저하되고, 운전자와 주변인들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굴삭기로 작업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땅을 깊이 팔 때는 붐의 호스나 버킷실린더의 호스가 지면에 닿지 않도록 한다.
  2. 암석, 토사 등을 평탄하게 고를 때는 선회관성을 이용하면 능률적이다.
  3. 암 레버의 조작시 잠깐 멈췄다 움직이는 것은 펌프의 토출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4. 작업 시는 실린더의 행정 끝에서 약간 여유를 남기도록 운전한다.
(정답률: 4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이 벗겨지는 주 원인은?

  1. 트랙의 서행 회전
  2. 트랙이 너무 이완되었을 때
  3. 파이널 드라이브의 마모
  4. 보조 스프링이 파손되었을 때
(정답률: 68%)
  • 트랙이 너무 이완되면 건설기계가 움직이는 동안 트랙이 바닥에서 떨어져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건설기계가 불안정하게 움직이고, 트랙이 벗겨지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동력전달장치에 사용되는 차동기어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회할 때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한다.
  2.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대 시킨다.
  3. 보통 차동 기어장치는 노면의 저항을 작게 받는 구동바퀴의 회전속도가 빠르게 될 수 있다.
  4.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 바퀴에 전달한다.
(정답률: 4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기중기 와이어로프의 마모원인이 아닌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윤활 부족
  2. 활차 홈이 과도하게 마모된 경우
  3. 활차 베어링의 급유 부족
  4. 로프 감는 드럼클러치의 슬립
(정답률: 51%)
  • 로프 감는 드럼클러치의 슬립은 기중기 와이어로프의 마모원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드럼클러치는 로프를 감아서 기계적인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로프의 마모를 일으키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 감는 드럼클러치의 슬립은 기중기 와이어로프의 마모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모터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에 사용되는 오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엔진오일
  2. 기어오일
  3. 그리스
  4. 유압유
(정답률: 37%)
  • 모터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는 기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어는 서로 맞물려 회전하면서 동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기어오일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기어오일은 고온, 고압에서도 안정적으로 윤활성을 유지하며, 기어의 마모를 최소화하여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기어오일은 물과의 혼합에도 강하며, 녹슬음 등의 부식에도 강합니다. 따라서 모터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에는 기어오일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의 동력전달장치에서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1. 추진축
  2. 차동기어 장치
  3. 크랭크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47%)
  •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습니다. 이는 클러치판이 동력을 입력하는 축인 변속기 입력축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을 작동시키면 변속기 입력축으로 동력이 전달되어 변속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동력장치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은 조작력으로 조향조작이 가능하다.
  2. 조향 핸들의 시미현상을 줄일 수 있다.
  3. 설계·제작 시 조향 기어비를 조작력에 관계없이 선정할 수 있다.
  4. 조향핸들이 유격조정이 자동으로 되어 볼 죠인트 수명이 반영구적이다.
(정답률: 47%)
  •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동력장치의 장점이지만, "조향핸들이 유격조정이 자동으로 되어 볼 죠인트 수명이 반영구적이다."는 조향 시스템의 장점이다. 따라서 이것은 동력장치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건설기계의 범위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자체중량 2톤 미만의 불도저
  2. 자체중량 1톤 미만의 굴삭기
  3. 자체중량 2톤 미만의 로더
  4. 자체중량 2톤 미만의 엔진식 지게차
(정답률: 53%)
  • 자체중량 1톤 미만의 굴삭기는 일반적으로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규모와 성능이 아닌 소형 작업에 사용되는 기계로, 건설기계의 범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중 특별 또는 경고표지 부착대상 건설기계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대형건설기계에는 조종실 내부의 조종사가 보기 쉬운 곳에 경고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2. 길이가 16.7미터를 초과하는 건설기계는 특별표지 부착 대상이다.
  3. 특별표지판은 등록번호가 표시되어 있는 면에 부착해야 한다.
  4. 최소 회전반경 12미터를 초과하는 건설기계는 특별표지 부착 대상이 아니다.
(정답률: 62%)
  • "최소 회전반경 12미터를 초과하는 건설기계는 특별표지 부착 대상이 아니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회전반경이 큰 건설기계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특별표지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에 대한 특별 또는 경고표지 부착 대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앞지르기 금지 장소가 아닌 것은?

  1. 터널 안, 앞지르기 금지표지 설치장소
  2. 버스정류장 부근, 주차금지 구역
  3. 경사로의 정상 부근, 급경사로의 마지막
  4. 교차로 도로의 구부러진 곳
(정답률: 60%)
  • 앞지르기 금지 장소는 차량이 서로 충돌할 가능성이 높은 지점이나 안전한 주행을 방해할 수 있는 지점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터널 안, 경사로의 정상 부근, 급경사로의 마지막, 교차로 도로의 구부러진 곳은 모두 앞지르기 금지 장소입니다. 반면에 버스정류장 부근, 주차금지 구역은 차량이 서로 충돌할 가능성이 적고, 주행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앞지르기 금지 장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도로교통법상에서 교통안전표지의 구분이 맞는 것은?

  1. 주의표지, 통행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차선표지
  2.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
  3. 도로표지,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노면표지
  4.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차선표지, 도로표지
(정답률: 53%)
  • 정답은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입니다. 이유는 도로교통법에서 교통안전표지는 이러한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표지는 다른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의표지는 주로 위험을 예방하거나 경고하기 위해 사용되며, 규제표지는 교통규제를 위해 사용됩니다. 지시표지는 운전자에게 특정한 방향이나 목적지를 안내하기 위해 사용되며, 보조표지는 다른 표지와 함께 사용되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노면표지는 도로의 특정한 구간이나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건설기계소유자에게 등록번호표 제작명령을 할 수 있는 기관의 장은?

  1. 국토해양부장관
  2. 행정안전부장관
  3. 경찰청장
  4. 시·도지사
(정답률: 73%)
  • 건설기계는 도로, 다리, 건물 등을 건설하는데 사용되는 기계로, 이들 기계는 등록번호표를 부착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등록번호표 제작명령을 내릴 수 있는 기관의 장은 해당 건설기계가 등록되어 있는 지역의 시·도지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도로교통법상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신호등이 없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서행으로 통과 하여야 한다.
  2. 신호등이 있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정지 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하여야 한다.
  3. 신호가 없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정지 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하여야 한다.
  4. 신호기와 관련 없이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 정지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 하여야 한다.
(정답률: 56%)
  • 철길 건널목은 교통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신호등이 없는 경우에는 운전자가 직접 안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건널목 앞에서 일시정지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안전과 다른 차량 및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건설기계 검사기준에서 원동기 성능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토크 컨버터는 기름량이 적정하고 누출이 없을 것
  2. 작동 상태에서 심한 진동 및 이상 음이 없을 것
  3.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적합할 것
  4. 원동기의 설치 상태가 확실 할 것
(정답률: 4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1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되는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건설기계를 도로나 타인의 토지에 방치한 자
  2. 형식승인 또는 확인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의 제작 등을 한 자
  3. 조종사면허를 받지 않고 건설기계를 계속해서 조종한 자
  4. 조종사면허 취소 후에도 건설기계를 계속해서 조종한 자
(정답률: 59%)
  • 1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되는 것은 "형식승인 또는 확인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의 제작 등을 한 자" 입니다.

    해당 규정은 건설기계 안전관리법 제24조에 따라 제정되었습니다. 건설기계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작, 수입, 판매, 대여, 운전 등에 대해 형식승인 또는 확인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를 받지 않고 건설기계를 제작하거나 운전하는 경우,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벌칙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자동차가 주행 중 서행하여야 하는 곳을 설명한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4차로 주행차선에서 1차로 부근
  2. 도로가 구부러진 부근
  3.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4. 비탈길의 고개 마루 부근
(정답률: 81%)
  • 정답: "4차로 주행차선에서 1차로 부근"

    설명: 일반적으로 4차로는 고속도로나 대로 등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서 사용되며, 주행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4차로 주행차선에서 1차로 부근에서 서행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자동차의 승차 정원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등록증에 기재된 인원
  2. 화물자동차 4명
  3. 승용자동차 4명
  4. 운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
(정답률: 76%)
  • 등록증은 해당 차량이 법적으로 운행 가능한 인원을 기재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따라서 등록증에 기재된 인원이 해당 차량의 승차 정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물자동차와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승차 정원이지만, 모든 차량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펌프 성능이 노후 되었을 때
  2.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3.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4.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
(정답률: 65%)
  •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은 오일펌프가 충분한 압력을 발생시키지 못하거나, 오일이 계통 내에서 누설되는 등의 이유로 유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입니다. 오일의 점도가 높아지면 유동성이 감소하고, 오일펌프가 오일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압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원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요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유압유의 흐름을 한쪽으로만 허용하고 반대방향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는?

  1. 릴리프밸브
  2. 체크밸브
  3. 카운터 밸런스 밸브
  4. 매뉴얼 밸브
(정답률: 58%)
  • 체크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한쪽 방향으로만 허용하고, 반대 방향의 유체 흐름을 차단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흐름을 한쪽으로만 허용하고 반대방향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답은 체크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보기]에서 유압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ㄴㄷㄹ
  2. ㄴㄷㅁㅂ
  3. ㄴㄹㅁㅂ
  4. ㄱㄴㄷㅂ
(정답률: 44%)
  • 유압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높은 점도, 안정성, 내구성, 녹슬지 않음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ㄱㄴㄷㅂ"는 높은 점도(고점도), 안정성(안정성이 높음), 내구성(내구성이 높음), 녹슬지 않음(부식에 강함)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유압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
  2. 점성의 점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3.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는 높아진다.
  4.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57%)
  • 정답은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입니다.

    점성계수는 유체의 점성을 나타내는 척도이며, 점도는 유체의 저항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점성계수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아지며, 온도가 낮을수록 점도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라는 설명은 맞습니다. 이는 뉴턴의 법칙에 따라 점성력은 점성계수, 속도, 면적, 밀도 등의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 중에서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 점성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유압모터의 회전속도가 규정 속도보다 느릴 경우의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 과다
  2. 유압유의 유입량 부족
  3. 각 작동부의 마모 또는 파손
  4. 오일의 내부누설
(정답률: 64%)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유압회로 내의 유압을 설정압력으로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압력제어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레이 밸브
  4. 리턴 밸브
(정답률: 68%)
  • 릴리프 밸브는 유압회로 내의 유압을 설정압력으로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압력제어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할 경우 유압을 회로 외부로 방출하여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 내의 과압을 방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유압유 작동부에서 오일이 누출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 하여야 할 곳은?

  1. 실(seal)
  2. 피스톤
  3. 기어
  4. 펌프
(정답률: 62%)
  • 유압유 작동부에서 오일이 누출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곳은 "실(seal)"입니다. 이는 실이 유압유가 누출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실은 유압유가 유출되지 않도록 유압실린더나 유압모터 등의 부품과 연결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실이 파손되거나 마모되면 유압유가 누출되어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그림과 같은 유압기호는?

  1. 유압밸브
  2. 차단밸브
  3. 오일탱크
  4. 유압실린더
(정답률: 73%)
  • 해당 유압기호는 오일탱크를 나타냅니다. 이는 기호 내부에 오일의 흐름 방향이 표시되어 있으며, 오일탱크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유압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차단밸브는 유압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실린더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선형 운동을 하는 기계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유압실린더의 작동속도가 느릴 경우, 그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오일 교환 시기가 경가 되었을 때
  2. 유압회로 내에 유량이 부족할 때
  3. 운전실에 있는 가속페달을 작동시켰을 때
  4. 릴리프 밸브의 셋팅 압력이 높을 때
(정답률: 70%)
  • 유압실린더는 유압유의 유량에 따라 작동속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 내에 유량이 부족하면 유압실린더의 작동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이는 유압유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거나, 유압회로 내에 유량을 제한하는 장치가 작동하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회전수가 변하면 가장 크게 변화되는 것은?

  1. 오일 압력
  2. 회전 경사단의 각도
  3. 오일흐름 용량
  4. 오일흐름 방향
(정답률: 46%)
  •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회전수가 변하면 가장 크게 변화되는 것은 오일흐름 용량입니다. 이는 회전수가 증가하면 펌프 내부의 기어가 빠르게 회전하여 유체를 더 많이 흡입하고 압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흐름 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반대로 회전수가 감소하면 오일흐름 용량도 감소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산업안전보건에서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위험표지
  2. 경고표지
  3. 지시표지
  4. 금지표지
(정답률: 38%)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배터리 전해액처럼 강산, 알칼리 등의 액체를 취급할 때 가장 적합한 복장은?

  1. 면장갑 착용
  2. 면직으로 만든 옷
  3. 나일론으로 만든 옷
  4. 고무로 만든 옷
(정답률: 74%)
  • 고무로 만든 옷은 강산, 알칼리 등의 액체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면직, 나일론 등의 소재는 액체에 대한 내성이 낮아 손상될 우려가 있으며, 면장갑 착용만으로는 옷의 내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산소용접 작업 시
  2. 그라인더 작업 시
  3. 건설기계 장비 일상점검 작업 시
  4. 클러치 탈, 부착 작업 시
(정답률: 73%)
  • 보호안경은 물체의 파편, 먼지, 화학물질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산소용접 작업 시, 그라인더 작업 시, 클러치 탈, 부착 작업 시 모두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하지만 건설기계 장비 일상점검 작업 시에는 눈을 보호해야 할 위험이 크지 않기 때문에 보호안경을 끼지 않아도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스패너 작업 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스패너의 자루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4.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도록 하여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정답률: 79%)
  •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쐐기를 넣으면 스패너와 너트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너트를 빠르고 쉽게 조이거나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물품을 운반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
  2. 안전사고 예방에 가장 유의한다.
  3. 정밀한 물품을 쌓을 때는 상자에 넣도록 한다.
  4. 약하고 가벼운 것을 위에 무거운 것을 밑에 쌓는다.
(정답률: 85%)
  •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무게 제한은 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규정되어 있으며, 이를 초과하면 차량이 불안정해져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게 제한을 준수하여 적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전등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안 되는 경우는?

  1. 건설기계 장비 차고
  2. 절삭유 저장소
  3. 카바이드 저장소
  4. 기계류 저장소
(정답률: 55%)
  • 전등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카바이드와 같은 화학물질과 접촉하여 발화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카바이드 저장소와 같은 위험한 화학물질이 보관되는 곳에서는 전등 스위치를 설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산업재해의 통상적인 분류 중 통계적 분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사망: 업무로 인해서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
  2. 중경상: 부상으로 인하여 30일 이상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3. 경상해: 부상으로 1일 이상 7일 이하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4. 무상해 사고: 응급처치 이하의 상처로 작업에 종사하면서 치료를 받는 상해 정도
(정답률: 50%)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해머작업 시 안전수칙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처리 된 재료는 해머로 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녹이 있는 재료를 작업할 때는 보호안경을 착용하여야 한다.
  3. 자루가 불안정한 것(쐐기가 없는 것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장갑을 끼고 시작은 강하게, 점차 약하게 타격한다.
(정답률: 83%)
  • "장갑을 끼고 시작은 강하게, 점차 약하게 타격한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이유는 장갑을 끼고 작업할 경우, 해머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갑을 끼고 작업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므로, 장갑을 끼지 않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가연성 액체, 유류 등 연소 후 재가 거의 없는 화재는 무슨 급별 화재인가?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62%)
  • 가연성 액체, 유류 등 연소 후 재가 거의 없는 화재는 B급 화재입니다. 이는 연소 후 재가 거의 없어서 화재 후 청소가 쉽고, 화재 발생 시 물 대신 소화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A급 화재는 일반적인 불꽃으로 발화되는 고체물질에 해당하며, C급 화재는 전기기기 등의 전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화재를 말합니다. D급 화재는 금속 화재로, 일반적인 소화제로는 진압하기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기계운전 및 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작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레버 조작을 빨리 한다.
  2. 장비의 무게는 무시해도 된다.
  3. 작업도구나 적재물이 장애물에 걸려도 동력에 무리가 없으므로 그냥 작업한다.
  4. 장비 승· 하차 시에는 장비에 장착된 손잡이 및 발판을 사용한다.
(정답률: 85%)
  • 장비 승· 하차 시에는 장비에 장착된 손잡이 및 발판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손잡이와 발판을 사용하면 작업자가 안전하게 장비에 올라갈 수 있고, 작업 중에도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을 하면 작업자가 떨어져 다칠 수 있으며, 작업 중에 장비가 불안정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반드시 손잡이와 발판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도로굴착공사로 인하여 가스배관이 20m 이상 누출 되면 가스누출 경보기를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 때 가스누출 경보기는 몇 m 마다 설치하도록 되어 있는 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40%)
  • 규정에 따르면 가스배관이 20m 이상 누출 되면 가스누출 경보기를 설치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누출 경보기는 20m 마다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굴착작업 중 주변의 고압전선로 등에 주의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고압선과 접촉해도 무관하다.
  2. 고압선과 안전거리를 확인한 후 작업 한다.
  3. 주차 시켜 놓았을 때 버켓 끝을 전주에 기대어 놓았다.
  4. 전주가 서있는 밑 부분을 굴착하여도 무관하다.
(정답률: 85%)
  • 고압선은 전기적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확인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만약 고압선과 접촉하면 전기적 충격을 받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압선과 안전거리를 확인한 후 작업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굴착공사 중 적색으로 된 도시가스 배관을 손상하였으나 다행히 가스는 누출되지 않고 피복만 벗겨졌다.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해당도시가스회사 직원에게 그 사실을 알려 보수토록 한다.
  2. 가스가 누출되지 않았으므로 그냥 되메우기 한다.
  3. 벗겨지거나 손상된 피복은 고무판이나 비닐테이프로 감은 후 되메우기 한다.
  4. 벗겨진 피복은 부식방지를 위하여 아스팔트를 칠하고 비닐테이프로 감은 후 직접 되메우기 한다.
(정답률: 83%)
  • 해당 도시가스회사 직원에게 그 사실을 알려 보수토록 한다. 이유는 도시가스 배관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시설물이기 때문에, 손상된 부분을 전문가가 검토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스 누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도시가스회사 직원에게 알리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한전에서는 송전선로의 고장발생 예방 및 고장개소의 신속한 발견을 위하여 고장신고 제도를 운영하며 신고한 자에게는 일정한 사례금을 지급하고 있다. 다음 중 신고와 거리가 먼 것은?

  1. 한전에서 고장개소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서 신고자가 고장개소를 발견하고 즉시 신고를 하는 경우(고장신고)
  2. 전기설비로 인한 인축사고의 발생이 우려되는 사항의 신고(예방신고)
  3. 한전에서 설비상태의 확인을 요청한 경우(확인신고)
  4. 고장개소를 발견하고 하루 뒤에 신고한 경우(지연신고)
(정답률: 61%)
  • 고장개소를 발견하고 하루 뒤에 신고한 경우(지연신고)는 신속한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신고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고장발생 후 즉시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