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03)

지게차운전기능사
(2010-10-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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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 되는 현상은?

  1. 기관의 회전수가 증가한다.
  2.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3. 열효율이 증가한다.
  4. 폭발압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84%)
  • 실린더 벽이 마멸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간의 간격이 벌어지게 되어 압축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해지면서 연료가 타지 않고 오일과 혼합되어 연소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오일 소모량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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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엔진의 연료탱크에서 분사노즐까지 연료의 순환 순서로 맞는 것은?

  1.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분사펌프→연료필터→분사노즐
  2. 연료탱크→연료필터→분사펌프→연료공급펌프→분사노즐
  3.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
  4. 연료탱크→분사펌프→연료필터→연료공급펌프→분사노즐
(정답률: 77%)
  • 디젤엔진에서는 연료탱크에서 연료가 연료공급펌프를 통해 이동하고, 이후 연료필터를 거쳐 분사펌프로 이동합니다. 마지막으로 분사노즐에서 연료가 분사됩니다. 따라서,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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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터보차저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기관이 고출력일 때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출 수 있다
  2. 고지대 작업 시에도 엔진의 출렬 저하를 방지한다.
  3. 구조가 복잡하고 무게가 무거우면 설치가 복잡하다.
  4. 과급 작용의 저하를 막기 위해 터빈실과 과급실에 각각 물재킷을 두고 있다.
(정답률: 46%)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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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 되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1.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2.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진다.
  3. 냉각수 순환이 빨라진다.
  4. 냉각수 비등점이 높아진다.
(정답률: 48%)
  •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압력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냉각수의 비등점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온도가 낮아져 열이 효과적으로 방출되지 못하게 되어 엔진의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빠른 시일 내에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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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조속기가 하는 역할은?

  1. 분사시기 조정
  2. 분사량 조정
  3. 분사압력 조정
  4. 착화성 조정
(정답률: 62%)
  • 디젤기관에서 조속기는 분사량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속기는 연료를 분사하는 시기와 분사량을 조절하여 적절한 연소를 유지하고,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합니다. 따라서 "분사량 조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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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디젤기관에서 흡입공기 압축 시 압축온도는 약 얼마인가?

  1. 200~300℃
  2. 500~550℃
  3. 1100~1150℃
  4. 1500~1600℃
(정답률: 69%)
  • 디젤기관에서 흡입공기는 압축기를 통해 압축됩니다. 이때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압축열로 인해 흡입공기의 온도가 상승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젤기관에서는 압축온도가 500~550℃ 정도로 상승합니다. 이는 디젤엔진에서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이루어지는 온도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높은 압축온도는 디젤기관의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흡입공기 압축 시 압축온도는 500~550℃ 정도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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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분사펌프
  2. 연료필터
  3. 기화기
  4. 연료탱크
(정답률: 82%)
  • 기화기는 디젤 연료를 기화시켜서 연소를 원활하게 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장치의 구성 부품으로는 분사펌프, 연료필터, 연료탱크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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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엔진오일 교환 후 압력이 높아졌다면 그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엔진오일 교환시 냉각수가 혼입되었다.
  2. 오일의 점도가 낮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3. 오일회로 내 누설이 발생하였다.
  4.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정답률: 74%)
  • 오일 점도가 낮은 것으로 교환하면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빠르게 순환되어 압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면 오일이 더 느리게 순환되어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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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절기에 기관이 동파 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냉각수가 얼어서
  2. 기동전동기가 얼어서
  3. 발전장치가 얼어서
  4. 엔진오일이 얼어서
(정답률: 72%)
  • 기관 내부에서는 냉각수가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시키는데, 동절기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져 냉각수가 얼어서 기관 내부를 막아 열을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관이 동파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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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오일의 여과 방식이 아닌 것은?

  1. 자력식
  2. 분류식
  3. 전류식
  4. 샨트식
(정답률: 50%)
  • 자력식은 오일의 여과를 위해 자력을 이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오일의 순환을 위해 자력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오일의 여과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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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동력을 전달하는 계통의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피스톤 → 커넥팅로드→ 클러치 → 크랭크축
  2. 피스톤 → 클러치 → 크랭크축 → 커넥팅로드
  3. 피스톤 → 크랭크축→ 커넥팅로드 → 클러치
  4. 피스톤 → 커넥팅로드→ 크랭크축 → 클러치
(정답률: 56%)
  • 정답은 "피스톤 → 커넥팅로드→ 크랭크축 → 클러치" 입니다.

    피스톤은 엔진 실린더 내에서 상하운동을 하면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피스톤은 커넥팅로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커넥팅로드는 피스톤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여 크랭크축으로 전달합니다.

    크랭크축은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커넥팅로드로부터 전달받은 회전운동을 다시 클러치와 변속기를 통해 차축으로 전달합니다.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고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기 전에 클러치를 통해 분리하여 원활한 기어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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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엔진 시동 전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반적인 점검 사항은?

  1. 실린더의 오염도
  2. 충전장치
  3. 유압계의 지침
  4. 엔진 오일량과 냉각수량
(정답률: 73%)
  •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고,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하여 과열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엔진 시동 전에는 이 두 가지 요소의 양이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엔진 오일이 부족하거나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과열로 인한 엔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항을 미리 체크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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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납산 축전지의 용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1.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2.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단자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3. 극판의 수, 셀의 수, 발전기의 충전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4. 극판의 수와 발전기의 충전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57%)
  • 납산 축전지는 극판과 황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극판의 크기와 수가 많을수록 축전지의 표면적이 커지고, 이는 축전지의 전하 저장 용량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축전지 내부의 황산 양이 축전지의 전하 저장 용량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납산 축전지의 용량은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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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류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주는 것은?

  1. 계자
  2. 슬립링
  3. 브러시
  4. 다이오드
(정답률: 74%)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교류 전류가 다이오드를 통과하면서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교류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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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명에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도의 단위는 루멘이다.
  2. 피조면의 밝기는 조도로 나타낸다.
  3. 광도의 단위는 cd이다.
  4. 빛의 밝기를 광도라 한다.
(정답률: 57%)
  • "조도의 단위는 루멘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조도의 단위는 룩스(lux)입니다. 루멘(lumen)은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조도는 빛의 양이 아닌, 일정한 면적에 비춰진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조도와 루멘은 다른 개념이며, 단위도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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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납산축전지에 증류수를 자주 보충시켜야 한다면 그 원인에 해당 될 수 있는 것은?

  1. 충전 부족이다.
  2. 극판이 황산화 되었다.
  3. 과충전 되고 있다.
  4. 과방전 되고 있다
(정답률: 44%)
  • 납산축전지는 충전 시에 일정한 양의 전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전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충전이 완료되어도 계속해서 전기를 공급하려고 하기 때문에 과충전 상태가 됩니다. 이는 충전 부족이 아니라 충전이 지나치게 되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증류수를 자주 보충하여 과충전 상태를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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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엔진 정지 상태에서 계기판 전류계의 지침이 정상에서 (-)방향을 지시하고 있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조등 스위치가 점등위치에서 방전되고 있다.
  2. 배선에서 누전되고 있다.
  3. 시동시 엔진 예열장치를 동작시키고 있다.
  4. 발전기에서 축전지로 충전되고 있다.
(정답률: 55%)
  • 엔진이 정지 상태이므로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발전기에서 축전지로 충전되고 있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발전기에서 축전지로 충전되고 있다."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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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동전동기는 회전되나 엔진은 크랭킹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축전지 방전
  2.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 단선
  3.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
  4. 발전기 브러시 장력 과다
(정답률: 56%)
  • 기동전동기는 엔진의 크랭킹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기동전동기는 회전되어야 하지만, 만약 플라이휠 링기어가 소손되어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으면 엔진은 크랭킹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플라이휠 링기어의 소손이 기동전동기가 회전되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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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기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1. 릴레이 밸브
  2. 브레이크 페달
  3. 유압
(정답률: 42%)
  • 공기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캠입니다. 캠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슈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캠이 회전하여 브레이크슈를 압축시켜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캠은 브레이크 페달과 브레이크슈 사이에서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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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모터 그레이더에서 유압 모터가 설치되는 것은?

  1. 리닝장치
  2. 서클 횡송장치
  3. 블레이드 승강장치
  4. 블레이드 회전장치
(정답률: 52%)
  • 유압식 모터 그레이더에서 유압 모터가 설치되는 것은 블레이드 회전장치입니다. 이는 블레이드를 좌우로 회전시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장치로, 유압 모터가 회전력을 제공하여 블레이드를 회전시킵니다. 따라서 유압 모터는 블레이드 회전장치에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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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주행 구동체인 장력 조정 방법은?

  1. 구동스프로킷을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2. 아이들러를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3. 슬라이드 슈의 위치를 변화시켜 조정한다.
  4. 드레그 링크를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정답률: 53%)
  • 주행 구동체인의 장력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구동스프로킷, 슬라이드 슈, 드레그 링크 등을 조정할 수 있지만,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는 아이들러를 전/후진시켜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러는 주행 구동체인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전/후진시켜서 적절한 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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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 궤도식 굴삭기에서 하부 주행체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유압펌프→제어밸브→센트조인트→주행모터
  2. 유압펌프→제어밸브→주행모터→자재이음
  3. 유압펌프→센트조인트→주행모터→제어밸브
  4. 유압펌프→센트조인트→주행모터→자재이음
(정답률: 52%)
  • 무한 궤도식 굴삭기에서는 유압펌프가 유압유를 공급하고, 제어밸브가 유압유의 압력과 유량을 제어합니다. 센트조인트는 주행체의 회전을 전달하고, 주행모터는 센트조인트를 통해 전달받은 회전력을 바퀴에 전달하여 주행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 → 제어밸브 → 센트조인트 → 주행모터 순서로 동력전달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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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중기의 붐을 교환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1. 트레일러를 이용한다.
  2. 굴삭기를 이용한다.
  3. 기중기를 이용한다.
  4. 붐 교환대를 이용한다.
(정답률: 36%)
  • 기중기는 붐 교환을 위한 전용 장비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트레일러나 굴삭기는 붐 교환을 위한 기능이 없으며, 붐 교환대는 기중기를 사용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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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성기어 장치의 주요 부품으로 맞는 것은?

  1. 유성기어, 베벨기어, 선기어
  2. 선기어, 클러치기어, 헬리컬기어
  3. 유성기어, 베벨기어, 클러치기어
  4. 선기어, 유성기어, 링기어, 유성캐리어
(정답률: 48%)
  • 유성기어는 유동성이 있는 기어로서, 다른 기어와의 맞물림에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성기어는 유성캐리어와 함께 주요 부품으로 사용되며, 링기어와 선기어는 유성기어와 함께 사용되는 보조 부품입니다. 베벨기어, 클러치기어, 헬리컬기어는 유성기어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종류의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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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에서 리프트 실린더의 주된 역할은?

  1. 마스터를 틸트시킨다.
  2. 마스터를 이동시킨다.
  3. 포크를 상승, 하강시킨다.
  4. 포크를 앞뒤로 기울게 한다.
(정답률: 84%)
  • 리프트 실린더는 지게차의 포크를 상승하거나 하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압력을 가해 유압 작용을 일으켜 포크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크를 상승, 하강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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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하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격이 커진다.
  2. 클러치판이 변형된다.
  3. 클러치가 파손된다.
  4.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률: 64%)
  •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해지면, 클러치와 엔진의 연결이 약해져서 클러치가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이는 클러치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차량의 가속력이나 변속 시 부드러움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은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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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 등록자가 다른 시?도로 변경되었을 경우 해야 할 사항은?

  1. 등록사항 변경 신고를 하여야 한다.
  2. 등록이전 신고를 하여야 한다.
  3. 등록증을 당해 등록처에 제출한다.
  4. 등록증과 검사증을 등록처에 제출한다.
(정답률: 56%)
  • 건설기계 등록자가 다른 시/도로 이전할 경우, 해당 시/도의 건설기계 등록처에 등록사항 변경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만약 이전 전에 등록이 되어있는 건설기계를 다른 시/도로 운행하게 된다면, 등록이전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이는 해당 건설기계가 등록되어 있는 시/도에서 벗어나 운행되는 것이므로, 이전 전에 등록사항 변경 신고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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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피견인 차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자동차로 볼 수 없다.
  2. 자동차의 일부로 본다.
  3. 화물자동차이다.
  4. 소형자동차이다.
(정답률: 63%)
  • "자동차의 일부로 본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피견인 차는 자동차의 일부인 엔진, 바퀴, 핸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운전자가 조종하여 이동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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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의 등록원부는 등록을 말소한 후 얼마의 기한 동안 보존하여야 하는가?

  1. 5년
  2. 10년
  3. 15년
  4. 20년
(정답률: 54%)
  • 건설기계의 등록원부는 건설기계의 소유자나 보관자가 등록을 말소한 경우에도 10년간 보존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보존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 기간 동안에는 등록원부에 등록된 건설기계가 다시 등록될 수 있으므로 보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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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고속도로를 운행 중 일 때 안전운전상 준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기점검을 실시 후 운행하여야 한다.
  2. 연료량을 점검하여야 한다.
  3. 월간 정비점검을 하여야 한다.
  4. 모든 승차자는 좌석 안전띠를 매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안전운전상 가장 중요한 것은 승차자의 안전입니다. 따라서 모든 승차자가 좌석 안전띠를 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준수사항입니다. 이는 사고 발생 시 승차자들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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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기검사 신청을 받은 검사대행자는 며칠 이내 검사일시 및 장소를 통지하여야 하는가?

  1. 20일
  2. 15일
  3. 5일
  4. 3일
(정답률: 39%)
  • 정기검사 신청을 받은 검사대행자는 법적으로 검사일시 및 장소를 신청자에게 5일 이내에 통지해야 합니다. 이는 관련 법규인 직장안전보건법 제24조 제2항에서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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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 또는 과실로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할 경우 조종사면허의 처분기준은?

  1. 면혀효력정지 10일
  2. 면혀효력정지 15일
  3. 면혀효력정지 180일
  4. 면혀효력정지 25일
(정답률: 58%)
  •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 또는 과실로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할 경우, 이는 안전사고로 분류되어 조종사면허의 처분기준은 "면혀효력정지 180일"이 됩니다. 이는 안전사고의 심각성과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로서, 처분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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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대형건설기계에 적용해야 될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당해 건설기계의 식별이 쉽도록 전후 범퍼에 특별도색을 하여야 한다.
  2. 최고속도가 35km/h 이상인 경우에는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3. 운전석 내부의 보기 쉬운 곳에 경고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4. 총중량 30톤, 축중 10톤 미만인 건설기계는 특별표지판 부착대상이 아니다.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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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교통안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최고 중량 제한표지
  2. 최고 시속 30km 제한 표지
  3. 최저 시속 30km 제한 표지
  4. 차간거리 최저 30m 제한 표지
(정답률: 70%)
  • 이 표지는 도로에서 최저 시속 30km 이상으로 운행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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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긴급자동차가 아닌 것은?

  1. 소방자동차
  2. 구급자동차
  3.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동차
  4. 긴급배달 우편물 운송차 뒤를 따라 가는 자동차
(정답률: 89%)
  • 긴급배달 우편물 운송차 뒤를 따라 가는 자동차는 긴급상황과 관련이 없으며, 긴급자동차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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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운전자 편한대로 운전한다.
  2. 교차로 중심 바깥쪽으로 서행한다.
  3.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한다.
  4. 앞차의 주행방향으로 따라가면 된다.
(정답률: 71%)
  •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좌회전 차량은 우회전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교차로 중심 바깥쪽으로 서행하면 우회전 차량과의 거리가 멀어져서 안전성이 떨어진다.

    2.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하면 좌회전 차량이 교차로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다. 이는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하면 좌회전 차량이 좌측으로 회전하는 동안 우회전 차량과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안전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할 때는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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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밀폐된 액체의 일부에 힘을 가했을 때 맞는 것은?

  1. 모든 부분에 같게 작용한다.
  2. 모든 부분에 다르게 작용한다.
  3. 홈 부분에만 세게 작용한다.
  4. 돌출부에는 세게 작용한다.
(정답률: 71%)
  • 밀폐된 액체는 파스칼의 원리에 따라 액체의 어느 한 부분에 힘이 가해지면 그 힘은 액체의 모든 부분에 같게 전달됩니다. 이는 액체 분자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액체의 어느 한 부분에 힘이 가해지면 그 힘은 모든 부분에 동일하게 전달되므로 "모든 부분에 같게 작용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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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과 같이 안쪽 날개가 편심 된 회전축에 끼워져 회전하는 유압펌프는?

  1. 베인펌프
  2. 피스톤 펌프
  3. 트로코이드 펌프
  4. 사판 펌프
(정답률: 60%)
  • 그림에서 보이는 유압펌프는 안쪽 날개가 편심 된 회전축에 끼워져 회전하는 형태이므로 베인펌프입니다. 피스톤 펌프는 피스톤이 움직여 유체를 펌핑하는 방식이고, 트로코이드 펌프는 두 개의 회전하는 톱니가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사판 펌프는 회전하는 사판과 사이사이에 있는 판 사이에서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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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두 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실린더나 모터의 작동순서를 결정하는 자동제어 밸브는?

  1. 리듀싱밸브
  2. 릴리프밸브
  3. 시퀀스밸브
  4. 파일럿 첵밸브
(정답률: 70%)
  • 시퀀스밸브는 두 개 이상의 분기회로에서 실린더나 모터의 작동순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시퀀스밸브가 내부적으로 설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작동하며, 이를 통해 여러 개의 작동기기를 순차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퀀스밸브는 분기회로에서 작동순서를 제어하는데 적합한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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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컨트롤 밸브 내에 스풀 형식의 밸브 기능은?

  1.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기 위해
  2. 계통 내의 압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3. 축압기의 압력을 바꾸기 위해
  4. 펌프의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해
(정답률: 53%)
  • 유압 컨트롤 밸브 내에 스풀 형식의 밸브 기능은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기 위해"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꿈으로써 움직임을 제어하거나, 유압 실린더의 방향을 바꾸어 작동 방향을 변경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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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보기에서 유압 작동유 탱크의 기능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2. ㄴ, ㄷ, ㄹ
  3. ㄱ, ㄷ, ㄹ
  4. ㄱ, ㄴ, ㄹ
(정답률: 43%)
  • 정답은 "ㄱ, ㄷ, ㄹ" 입니다.

    - 유압 작동유 탱크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작동유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ㄱ"이 맞습니다.
    - 유압 작동유 탱크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작동유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 탱크가 없으면 유압 시스템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ㄷ"가 맞습니다.
    - 유압 작동유 탱크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작동유의 청소와 필터링을 위한 필터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ㄹ"이 맞습니다.

    따라서 "ㄱ, ㄷ, ㄹ"이 모두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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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축압기의 용도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유압 에너지의 저장
  2. 충격 흡수
  3. 유량분배 및 제어
  4. 압력 보상
(정답률: 41%)
  • 축압기는 유체를 압축하여 저장하거나 충격을 흡수하거나 압력을 보상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유량을 분배하거나 제어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유량을 분배하거나 제어하는 기능을 가진 다른 유압기기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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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오일에서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 정도를 표시하는 것은?

  1. 점도
  2. 점도 분포
  3. 점도 지수
  4. 윤활성
(정답률: 75%)
  • 점도 지수는 유압오일의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유압장비에서 오일의 윤활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점도 지수는 유압장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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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작업 중에 유압펌프 유량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을 때 오일을 저압으로 탱크에 귀환시키는 회로는?

  1. 시퀀스 회로
  2. 어큐뮬레이션회로
  3. 블리드오프회로
  4. 언로드회로
(정답률: 48%)
  • 언로드 회로는 유압펌프가 유량을 필요로 하지 않을 때, 오일을 저압으로 탱크에 귀환시키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유압펌프의 출력을 차단하고, 유압펌프가 생성한 압력을 탱크로 돌려보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언로드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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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모터와 연결된 감속기의 기어오일 수준 점검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오일 수준을 점검하기 전에 항상 오일 수준 점검 게이지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2. 오일 수준 점검 시는 오일의 정상적인 작업 온도에서 점검해야 한다.
  3. 오일량이 너무 적으면 모터 유닛(unit)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오일량 수준은 정량 유지가 필요하다.
  4. 오일량은 냉간 상태에서 가득 채우는 수준이다.
(정답률: 79%)
  • 정답: "오일량은 냉간 상태에서 가득 채우는 수준이다."

    해설: 감속기의 기어오일은 냉각 및 윤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오일이 냉각된 상태에서 가득 채워져야 합니다. 따라서 오일 수준을 점검할 때는 오일이 냉각된 상태에서 점검해야 하며, 오일이 부족한 경우에는 정량 유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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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에서 체크 밸브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 입니다. 그림에서는 유체의 흐름을 막거나 통제하기 위한 밸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밸브는 구조가 간단하고 작동이 쉬워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밸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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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전관리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1. 사고책임자의 직무조사
  2. 사고원인 제공자 파악
  3. 사고발생 가능성의 제거
  4. 물품손상의 손해사정
(정답률: 85%)
  • 안전관리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사고발생 가능성의 제거입니다. 이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손해와 피해가 발생하게 되므로, 사고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안전관리의 핵심 업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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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보행금지
  2. 작업금지
  3. 출입금지
  4. 사용금지
(정답률: 71%)
  • 안전?보건표지 중 "사용금지"는 해당 장비나 물품을 사용하면 위험하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표지입니다. 그림의 안전표지판은 전기적 위험을 나타내며, 해당 장비를 사용하면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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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전관리상 수공구와 관련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공구를 사용한 후 녹슬지 않도록 반드시 오일을 바른다.
  2. 작업에 적합한 수공구를 이용한다.
  3. 공구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4. 사용 전에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한다.
(정답률: 88%)
  • "공구를 사용한 후 녹슬지 않도록 반드시 오일을 바른다."는 안전관리상 수공구와 관련한 내용으로 적합합니다. 이유는 오일을 바르면 공구의 표면에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녹은 공구는 사용에 불편을 초래하고,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구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오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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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세틸렌 용접장치를 사용하여 용접 또는 절단할 때에는 아세틸렌 발생기로부터 ( )이내, 발생기실로부터 ( )이내의 장소에서는 흡연 등의 불꽃이 발생하는 행위를 금지하여야 한다. ( )안에 차례로 들어갈 거리는?

  1. 3m, 1m
  2. 5m, 3m
  3. 8m, 4m
  4. 10m, 5m
(정답률: 57%)
  • 아세틸렌은 매우 불안정한 가스이며, 불꽃이나 열에 의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세틸렌 발생기로부터 5m 이내, 발생기실로부터 3m 이내의 장소에서는 흡연 등의 불꽃이 발생하는 행위를 금지해야 합니다. 이는 아세틸렌 가스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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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붙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2인 이상이 작업할 때는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88%)
  • 기름이 붙은 장갑을 끼면 미끄러움을 방지할 수 있어서 안전하게 짐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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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방화 대책의 구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구
  2. 스위치 표시
  3. 방화벽, 스프링클러
  4. 방화사
(정답률: 78%)
  • 스위치 표시는 방화 대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화기구, 방화벽, 스프링클러, 방화사는 모두 화재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나 시설물이지만, 스위치 표시는 화재 대응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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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LO(국제노동기구)의 구분에 의한 근로 불능 상해의 종류 중 응급조치 상해는?

  1. 1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
  2. 2~3일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
  3. 1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
  4. 2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
(정답률: 52%)
  • 응급조치 상해는 1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이다. 이는 응급처치로 즉시 치료가 가능하며, 일시적인 휴가나 조정을 통해 다음날부터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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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80%)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벨트 자체의 내구성이나 결함 외에도 벨트가 연결된 부품들의 불균형이나 오차로 인해 벨트가 튕겨져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벨트가 미끄러져서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거나, 벨트가 너무 긴 경우에는 벨트가 늘어나서 튕겨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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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패너 작업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몸 쪽으로 당길 때 힘이 걸리도록 한다.
  2. 볼트 머리보다 큰 스패너를 사용하도록 한다.
  3. 스패너 자루에 조합렌치를 연결해서 사용하여도 된다.
  4.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73%)
  • "몸 쪽으로 당길 때 힘이 걸리도록 한다."는 스패너 작업 시 힘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몸을 앞으로 기울이면서 스패너를 사용하면 더 많은 힘이 걸리게 되어 작업이 더 수월해집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옳은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패너 작업 방법으로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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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의 소화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건조사
  2. 분말 소화기
  3. 할론 소화기
(정답률: 40%)
  •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은 물과 반응하여 폭발적인 화재를 일으키므로 물은 소화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분말 소화기나 할론 소화기는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는 방식이므로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조사가 가장 적합한 소화재입니다. 건조사는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지 않고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방식이므로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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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감전사고의 요인을 열거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충전부에 직접 접촉될 경우나 안전거리 이내로 접근하였을 때
  2. 전기 기계?기구의 절연변화, 손상, 파손 등에 의한 표면누설로 인하여 누전되어 있는 것에 접촉하여 인체가 통로로 되었을 경우
  3. 콘덴서나 고압케이블 등의 잔류전하에 의할 경우
  4. 송전선로의 철탑을 손으로 만졌을 경우
(정답률: 52%)
  • 송전선로의 철탑을 손으로 만졌을 경우는 감전사고의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철탑이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인 전기적 위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적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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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하 전력케이블이 지상 전주로 입상 또는 지상 전력선이 지하 전력케이블로 입하하는 전주 주변에서의 건설기계장비로 작업할 때 가장 올바른 설명은?

  1. 지하 전력케이블이 지상전주로 입상하는 전주는 전력선이 케이블로 되어있어 건설기계장비가가 접촉해도 무관하다.
  2. 지상 전주의 전력선이 지하 전력케이블로 입하하는 전주는 전력선이 케이블로 되어있어 건설기계장비가 접촉해도 무관하다.
  3.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에는 건설기계장비가 절대 접촉 또는 근접하지 않도록 한다.
  4.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의 전력선은 모두 케이블로 되어있어 건설기계장비가 근접하는 것은 가능하나, 접촉되지 않으면 된다.
(정답률: 77%)
  •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는 전력선이 케이블로 되어있어 건설기계장비가 접촉하면 전기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접촉 또는 근접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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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도매사업자의 배관을 시가지의 도로 노면 밑에 매설하는 경우 노면으로부터 배관 외면까지의 깊이는?

  1. 1.5m 이상
  2. 1.2m 이상
  3. 1.0m 이상
  4. 0.6m 이상
(정답률: 35%)
  • 가스 배관은 안전상의 이유로 지하에 매설되어야 합니다. 이때, 도로 노면 밑에 매설하는 경우에는 깊이가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도로 노면 위에서 차량이나 보행자 등의 무게에 견디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가스도매사업자의 배관을 시가지의 도로 노면 밑에 매설하는 경우 노면으로부터 배관 외면까지의 깊이는 "1.5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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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시가스배관 주위를 굴착 후 되메우기시 지하에 매몰하면 안 되는 것은?

  1. 보호포
  2. 보호판
  3. 라인마크
  4. 전기방식용 양극
(정답률: 48%)
  • 라인마크는 도시가스배관 주위에 있는 지하시설물 중에서도 가스관 위치를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라인마크를 매몰하면 가스관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인마크는 되메우기하지 않고 지상에 설치하여 가시성을 높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반면 보호포, 보호판, 전기방식용 양극은 지하에 매몰하여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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