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지게차운전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의 냉각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체 커플링식은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서 작동된다.
  2. 전동팬은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작동된다.
  3. 전동팬이 작동되지 않을 때는 물 펌프도 회전하지 않는다.
  4. 전동팬의 작동과 관계없이 물 펌프는 항상 회전한다.
(정답률: 61%)
  • "전동팬이 작동되지 않을 때는 물 펌프도 회전하지 않는다."가 틀린 이유는 전동팬과 물 펌프가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동팬은 엔진의 열에 따라 작동되고, 물 펌프는 엔진 내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동팬이 작동되지 않더라도 물 펌프는 계속해서 회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2.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3. 냉각수의 부족
  4. 엔진 오일량 과다
(정답률: 73%)
  • 엔진 오일량 과다는 냉각 시스템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엔진 오일량이 과다하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유가 과도하게 공급되어 엔진 내부의 마찰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량 과다는 엔진 내부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냉각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연소 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의 발생 원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높은 연소 온도
  2. 가속 불량
  3. 흡입 공기 부족
  4. 소염 경계층
(정답률: 62%)
  • 높은 연소 온도는 공기와 연료가 더 잘 혼합되어 연소가 완전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NOx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또한 높은 온도에서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NOx가 생성되기 때문에 높은 연소 온도는 NOx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연료공급 펌프의 연료공급 압력이 높다.
  2. 가속 페달을 밟고 시동하였다.
  3. 배터리 방전으로 교체가 필요한 상태이다.
  4. 크랭크축 회전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70%)
  •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배터리 방전으로 교체가 필요한 상태일 경우에는 시동 모터가 충분한 전기를 공급받지 못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교체하여 충분한 전기를 공급받아야 시동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디젤기관에서 사용하는 분사노즐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핀틀(pintle)형
  2. 스로틀(throttle)형
  3. 홀(hole)형
  4. 싱글 포인트(single point)형
(정답률: 60%)
  • 싱글 포인트(single point)형은 디젤기관에서 사용하는 분사노즐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다. 이유는 싱글 포인트 형은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 분사노즐의 종류이기 때문이다. 디젤기관에서는 핀틀(pintle)형, 스로틀(throttle)형, 홀(hole)형 분사노즐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디젤기관에서 부조 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발전기 고장
  2. 거버너 작용 불량
  3. 분사시기 조정 불량
  4. 연료의 압송 불량
(정답률: 56%)
  • 발전기는 디젤기관의 부조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디젤기관의 작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고장은 디젤기관의 부조 발생과는 무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 공기빼기 순서가 바른 것은?

  1.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2. 공급펌프 → 분사펌프 → 연료여과기
  3.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 분사펌프
  4.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공급펌프
(정답률: 63%)
  •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 공기빼기 순서는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입니다. 이는 공급펌프가 연료를 흡입하여 연료여과기를 통해 공기와 불순물을 걸러내고, 이후 분사펌프로 연료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급펌프와 분사펌프 사이에 연료여과기가 위치하는 것이 바른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운전 중인 기관의 에어클리너가 막혔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배출가스 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한다.
  2. 배출가스 색은 희고, 출력은 정상이다.
  3. 배출가스 색은 청백색이고, 출력은 증가된다.
  4. 배출가스 색은 무색이고, 출력은 무관하다.
(정답률: 84%)
  •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배출가스의 색이 검어지고, 동시에 연소 효율이 떨어져 출력이 저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엔진의 윤활유 소비량이 과다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1. 기관의 과냉
  2. 피스톤 링 마멸
  3. 오일 여과기 필터 불량
  4. 냉각펌프 손상
(정답률: 64%)
  • 피스톤 링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면서 동작하는 부품입니다. 이 부품이 마멸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윤활유의 소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 마멸은 엔진의 윤활유 소비량이 과다해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흡·배기 밸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열전도율이 좋을 것
  2. 열에 대한 팽창율이 적을 것
  3. 열에 대한 저항력이 작을 것
  4. 가스에 견디고, 고온에 잘 견딜 것
(정답률: 64%)
  • 흡·배기 밸브는 열에 대한 저항력이 작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밸브가 가열되거나 냉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에 대한 저항력이 작을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일반적으로 기관에 많이 사용되는 윤활 방법은?

  1. 수 급유식
  2. 적하 급유식
  3. 압송 급유식
  4. 분무 급유식
(정답률: 62%)
  • 일반적으로 기관에 많이 사용되는 윤활 방법은 압송 급유식입니다. 이는 윤활유를 고압으로 기계 내부로 주입하여 윤활하는 방법으로, 윤활유의 공급이 안정적이며 윤활유의 소모가 적어 경제적입니다. 또한 윤활유의 오염도 적고 윤활유 교환 주기가 길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기관 실린더(cylinder) 벽에서 마멸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부위는?

  1. 상사점 부근
  2. 하사점 부근
  3. 중간 부분
  4. 하사점 이하
(정답률: 63%)
  • 기관 실린더의 상사점 부근은 피스톤이 가장 높은 속도로 이동하는 지점이며, 이 지점에서 마멸이 가장 크게 발생합니다. 이는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마찰력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사점 부근은 가장 마멸이 심한 부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기동 전동기의 시험 항목으로 맞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무부하 시험
  2. 회전력 시험
  3. 저항 시험
  4. 중부하 시험
(정답률: 4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전압 조정기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접점식
  2. 카본파일식
  3. 트랜지스터식
  4. 저항식
(정답률: 41%)
  • 저항식은 전압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전류를 제한하여 전압을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압 조정기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예열플러그를 빼서 보았더니 심하게 오염되어있다. 그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
  2. 엔진 과열
  3. 플러그의 용량 과다
  4. 냉각수 부족
(정답률: 66%)
  • 예열플러그가 심하게 오염되어 있는 경우, 이는 연소 과정에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남아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불완전 연소라고 합니다. 불완전 연소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거나, 연료의 품질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연료가 충분히 연소되지 않아 예열플러그가 오염되는 것입니다. 또한, 불완전 연소는 노킹이라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빠르거나,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부족하여 연소가 일어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예열플러그가 과열되어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가 심하게 오염되어 있는 경우,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충전 중 갑자기 계기판에 충전 경고등이 점등되었다. 그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2.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3. 충전계통에 이상이 없음을 나타낸다.
  4. 주기적으로 점등되었다가 소등되는 것이다.
(정답률: 76%)
  • 충전 경고등이 점등되면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충전 시스템에 이상이 있거나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경고등이 점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납산 축전지가 방전되어 급속 충전을 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충전 중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 한다.
  2. 충전 중 가스가 많이 발생되면 충전을 중단한다.
  3. 충전전류는 축전지 용량과 같게 한다.
  4. 충전시간은 가능한 짧게 한다.
(정답률: 52%)
  • "충전전류는 축전지 용량과 같게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충전전류를 축전지 용량과 같게 설정하는 것은 충전 시간을 최소화하고 충전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충전 시간이 짧을수록 축전지의 수명이 늘어나기 때문에 충전 시간을 가능한 짧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충전 중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 하고, 가스가 많이 발생되면 충전을 중단하는 것도 중요한 점입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충전 중 축전지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건설기계에 사용하는 축전지 2개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변화 되는 것은?

  1. 전압이 증가된다.
  2. 사용 전류가 증가된다.
  3. 비중이 증가된다.
  4. 전압 및 이용 전류가 증가된다.
(정답률: 57%)
  •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이 합산되기 때문에 전압이 증가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지게차 작업장치의 동력전달 기구가 아닌 것은?

  1. 리프터 체인
  2. 틸트 실린더
  3. 리프트 실린더
  4. 트랜치호
(정답률: 70%)
  • 트랜치호는 지게차 작업장치의 동력전달 기구가 아닙니다. 트랜치호는 지형을 굴삭하거나 운반하기 위한 건설장비 중 하나입니다. 반면, 리프터 체인, 틸트 실린더, 리프트 실린더는 지게차 작업장치의 동력전달 기구 중 일부입니다. 리프터 체인은 포크리프트의 포크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고, 틸트 실린더는 포크를 기울이는 역할을 합니다. 리프트 실린더는 포크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운전 중 클러치가 미끄러질 때의 영향이 아닌 것은?

  1. 속도 감소
  2. 견인력 감소
  3. 연료소비량 증가
  4. 엔진의 과냉
(정답률: 55%)
  • 클러치가 미끄러지면 속도 감소와 견인력 감소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연료소비량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엔진의 과냉은 클러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의 과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무한궤도식 굴삭기와 타이어식 굴삭기의 운전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한궤도식은 기복이 심한 곳에서 작업이 불리하다.
  2. 타이어식은 변속 및 주행 속도가 빠르다.
  3. 무한궤도식은 습지, 사지에서 작업이 유리하다.
  4. 타이어식은 장거리 이동이 쉽고 기동성이 양호하다.
(정답률: 68%)
  • "무한궤도식은 기복이 심한 곳에서 작업이 불리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무한궤도식 굴삭기는 궤도를 타고 움직이기 때문에 지형의 기복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한궤도식은 기복이 심한 곳에서 작업이 유리하다."로 수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휠 로더의 붐과 버킷 레버를 동시에 당기면 작동은?

  1. 붐만 상승한다.
  2. 버킷만 오무려 진다.
  3. 붐은 상승하고 버킷은 오무려 진다.
  4. 작동이 안 된다.
(정답률: 71%)
  • 휠 로더의 붐과 버킷 레버를 동시에 당기면, 붐은 상승하면서 버킷도 함께 올라가려고 하지만, 붐이 먼저 움직이기 때문에 버킷은 붐의 영향을 받아 오무려 진다. 따라서 정답은 "붐은 상승하고 버킷은 오무려 진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파워스티어링에서 핸들이 매우 무거워 조작하기 힘든 상태일 때의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바퀴가 습지에 있다.
  2. 조향 펌프에 오일이 부족하다.
  3. 볼 조인트의 교환시기가 되었다.
  4. 핸들 유격이 크다.
(정답률: 61%)
  • 파워스티어링은 조향 펌프에서 생성된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핸들 조작을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조향 펌프에 충분한 오일이 공급되지 않으면 핸들이 매우 무거워져 조작하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핸들이 매우 무거운 상태일 때는 조향 펌프에 오일이 부족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진공식 제동 배력 장치의 설명 중에서 옳은 것은?

  1. 진공 밸브가 새면 브레이크가 전혀 듣지 않는다.
  2. 릴레이 밸브의 다이어프램이 파손되면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다.
  3. 릴레이 밸브 피스톤 컵이 파손되어도 브레이크는 듣는다.
  4. 하이드로릭 피스톤의 체크 볼이 밀착 불량이면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다.
(정답률: 47%)
  • 진공식 제동 배력 장치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진공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때, 릴레이 밸브는 진공을 유지하고, 진공 밸브는 진공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릴레이 밸브 피스톤 컵이 파손되어도 브레이크는 듣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일반적으로 기중기 작업시 붐의 최대와 최소 제한각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최대 20°, 최소 30°
  2. 최대 78°, 최소 20°
  3. 최대 78°, 최소 55°
  4. 최대 180°, 최소 20°
(정답률: 56%)
  • 기중기 작업시 붐의 최대 제한각도는 안전성을 위해 너무 높지 않아야 하며, 최소 제한각도는 작업 가능한 범위를 넓히기 위해 너무 낮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최대 78°, 최소 20°이 가장 적합합니다. 최대 20°, 최소 30°은 최소 제한각도가 너무 높아 작업 범위가 제한됩니다. 최대 78°, 최소 55°는 최소 제한각도가 너무 높아 작업 범위가 제한됩니다. 최대 180°, 최소 20°은 최대 제한각도가 너무 높아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의 모든 변속단에서 출력이 떨어질 경우 점검해야 할 항목과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의 부족
  2. 토크컨버터 고장
  3. 엔진고장으로 출력 부족
  4. 추진축 휨
(정답률: 5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건설기계를 산(매수 한) 사람이 등록사항변경(소유권 이전) 신고를 하지 않아 등록사항 변경신고를 독촉하였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판(매도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조치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소유권 이전 신고를 조속히 하도록 매수 한 사람에게 재차 독촉한다.
  2. 매도 한 사람이 직접 소유권 이전 신고를 한다.
  3. 소유권 이전 신고를 조속히 하도록 소송을 제기한다.
  4. 아무런 조치도 할 수 없다.
(정답률: 62%)
  • 매수 한 사람이 등록사항변경(소유권 이전) 신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건설기계의 소유권은 아직 매도 한 사람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매도 한 사람이 직접 소유권 이전 신고를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덤프트럭이 건설기계 검사소 검사가 아닌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1. 너비가 3m인 경우
  2. 최고 속도가 40km/h인 경우
  3. 자체중량이 25톤인 경우
  4. 축중이 5톤인 경우
(정답률: 47%)
  • 덤프트럭이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검사 대상 규정에 해당하는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입니다. 이 중에서도 "너비가 3m인 경우"는 검사 대상 규정 중 하나로,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제63조에 따라 너비가 3m 이상인 대형차는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덤프트럭이 너비가 3m 이상인 경우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 또는 폭설로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인 경우 최고속도의 얼마나 감속 운행하여야 하는가?

  1. 50/100
  2. 30/100
  3. 40/100
  4. 20/100
(정답률: 62%)
  •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나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인 경우에는 안전운전을 위해 최고속도의 50%로 감속하여 운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100"입니다. 이유는 최고속도의 50%로 운행하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보다 더나 적은 감속률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안전한 운전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그림의 교통안전표지는 무엇인가?

  1. 차간거리 최저 50m이다.
  2. 차간거리 최고 50m이다.
  3. 최저속도 제한표지이다.
  4. 최고속도 제한표지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최고속도 제한표지이다."입니다. 그 이유는 그림에 "60"이라는 숫자가 있으며, 이는 해당 도로에서의 최고 허용 속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최고속도 제한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등록건설기계의 기종별 표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1. 01 : 불도저
  2. 02 : 모터그레이더
  3. 03 : 지게차
  4. 04 : 덤프트럭
(정답률: 49%)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편도 4차로 일반도로의 경우 교차로 30m 전방에서 우회전을 하려면 몇 차로로 진입 통행해야 하는가?

  1. 1차로로 통행한다.
  2. 2차로와 1차로로 통행한다.
  3. 4차로로 통행한다.
  4. 3차로만 통행 가능하다.
(정답률: 73%)
  • 일반도로에서 우회전을 하려면 우측 차로로 진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4차로로 진입하여 우회전을 해야 합니다. 1차로와 2차로는 좌회전 차로이고, 3차로는 직진 차로이므로 우회전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정차 및 주차금지 장소에 해당 되는 것은?

  1. 건널목 가장자리로부터 15m 지점
  2. 정류장 표지판으로부터 12m 지점
  3.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4m 지점
  4. 교차로 가장자리로부터 10m 지점
(정답률: 54%)
  • 도로의 모퉁이는 차량이나 보행자의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안전한 운전과 보행을 위해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4m 지점은 정차 및 주차금지 장소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특별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할 건설기계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높이가 5미터인 건설기계
  2. 총중량이 50톤인 건설기계
  3. 길이가 16미터인 건설기계
  4. 최소회전반경이 13미터인 건설기계
(정답률: 44%)
  • 특별 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할 건설기계의 범위는 높이가 5미터 이상이거나 총중량이 30톤 이상이거나 최소회전반경이 13미터 이상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길이가 16미터인 건설기계는 범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현장에 경찰 공무원이 없는 장소에서 인명사고와 물건의 손괴를 입힌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가장 먼저 취할 조치는?

  1. 손괴한 물건 및 손괴 정도를 파악한다.
  2. 즉시 피해자 가족에게 알리고 합의한다.
  3.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 공무원에게 신고한다.
  4. 승무원에게 사상자를 알리게 하고 회사에 알린다.
(정답률: 80%)
  • 가장 먼저 취할 조치는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 공무원에게 신고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명 구조와 법적 절차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함입니다. 사상자를 구조하지 않고 다른 조치를 취하면 사고로 인한 피해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찰 공무원에게 신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3톤 미만 지게차의 소형건설기계 조종 교육시간은?

  1. 이론 6시간, 실습 6시간
  2. 이론 4시간, 실습 8시간
  3. 이론 12시간, 실습 12시간
  4. 이론 10시간, 실습 14시간
(정답률: 57%)
  • 3톤 미만 지게차는 소형건설기계에 해당하며, 이에 대한 교육시간은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론 6시간과 실습 6시간으로 균형있게 교육시간이 분배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론 6시간, 실습 6시간"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 실린더 작용은 어떠한 것을 응용한 것인가?

  1. 베르누이의 정리
  2. 파스칼의 정리
  3. 지렛대의 원리
  4. 후크의 법칙
(정답률: 66%)
  •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 실린더 작용은 "파스칼의 정리"를 응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정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가 닫힌 용기 안에서 전체적으로 동일하게 작용한다는 원리입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유압 실린더에서는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유압 실린더 내부에는 작은 피스톤과 큰 피스톤이 있으며, 작은 피스톤에 압력을 가하면 큰 피스톤에서는 더 큰 힘이 발생합니다. 이를 통해 건설기계에서는 큰 무게를 들어올리거나 밀어내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공유압 기호 중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유압동력원
  2. 공기압동력원
  3. 전동기
  4. 원동기
(정답률: 63%)
  • 위 그림은 유압동력원을 나타냅니다. 그림에서는 유압 실린더와 유압 모터가 있으며, 이들은 유압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유압동력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작동형, 평형피스톤형 등의 종류가 있으며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메이크업 밸브
  3. 시퀀스 밸브
  4. 무부하 밸브
(정답률: 57%)
  • 릴리프 밸브는 회로 내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과도한 압력을 방출하여 회로의 안전을 유지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유압 실린더는 유체의 힘을 어떤 운동으로 바꾸는가?

  1. 회전 운동
  2. 직선 운동
  3. 곡선 운동
  4. 비틀림 운동
(정답률: 58%)
  • 유압 실린더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움직여서 직선 운동을 만듭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선 운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동력 손실의 증가
  2. 내부 누설의 증가
  3. 펌프 효율의 증가
  4. 마찰 마모 감소
(정답률: 59%)
  •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내부 누설이 증가하게 되어 동력 손실이 증가합니다. 이는 유체가 흐르는 파이프나 밸브 등의 내부에서 유체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마찰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유체의 에너지가 소모되어 동력 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의 점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일반적으로 오일탱크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스트레이너
  2. 배플
  3. 드레인플러그
  4. 압력조절기
(정답률: 43%)
  • 오일탱크는 오일을 저장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오일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오일탱크가 아닌 보일러나 버너 등의 부속품입니다. 따라서 압력조절기는 오일탱크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액추에이터의 입구 쪽 관로에 설치한 유량제어밸브로 흐름을 제어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는?

  1. 시스템 회로(system circuit)
  2. 블리드오프 회로(bled-off circuit)
  3. 미터인 회로(meter-in circuit)
  4. 미터아웃 회로(meter-out circuit)
(정답률: 55%)
  • 액추에이터의 입구 쪽 관로에 설치한 유량제어밸브로 흐름을 제어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는 미터인 회로입니다. 이는 유량제어밸브가 액추에이터의 입구 쪽에 설치되어 있어서, 유체가 액추에이터로 흐르기 전에 유량을 제어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미터인 회로는 유량을 제어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회로로서, 액추에이터의 입구 쪽에 유량제어밸브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니버셜 조인트
  2. 오일탱크
  3. 펌프
  4. 제어밸브
(정답률: 58%)
  • 유니버셜 조인트는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유니버셜 조인트는 기계의 동력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회전축과 회전축 사이의 각도를 조절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오일탱크, 펌프, 제어밸브는 모두 유압장치의 구성요소로서, 유압유의 저장, 공급, 제어 등의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그림과 같이 안쪽은 내·외측 로터로 바깥쪽은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는 오일펌프는?

  1. 기어 펌프
  2. 베인 펌프
  3. 트로코이드 펌프
  4. 피스톤 펌프
(정답률: 38%)
  • 이 그림에서 보여지는 오일펌프는 로터와 하우징 사이의 간극에서 회전하는 로터의 형태가 트로코이드 모양이기 때문에 트로코이드 펌프라고 불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유압에너지를 공급받아 회전운동을 하는 기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펌프
  2. 모터
  3. 밸브
  4. 롤러 리미트
(정답률: 61%)
  • 유압에너지를 공급받아 회전운동을 하는 기기를 모터라고 합니다. 이는 유압모터라고도 불리며,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발생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펌프가 유압압력을 공급하고, 모터가 이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발생시키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볼트 등을 조일 때 조이는 힘을 측정하기 위하여 쓰는 렌치는?

  1. 복스 렌치
  2. 오픈엔드 렌치
  3. 소켓 렌치
  4. 토크 렌치
(정답률: 60%)
  • 토크 렌치는 볼트 등을 조일 때 정해진 토크(회전력)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렌치입니다. 다른 렌치들은 단순히 볼트를 조이는 데 사용되지만, 토크 렌치는 정확한 토크 값을 측정하여 적용할 수 있어서, 볼트 등을 정확하게 조이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크레인으로 무거운 물건을 위로 달아 올릴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달아 올릴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한다.
  2.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3.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
  4. 신호자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정답률: 78%)
  • 크레인 작업 시 신호의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작업자가 상황을 판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크레인 작업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전기장치의 퓨즈가 끊어져서 다시 새것으로 교체하였으나 또 끊어졌다면 어떤 조치가 가장 옳은가?

  1. 계속 교체한다.
  2. 용량이 큰 것으로 갈아 끼운다.
  3. 구리선이나 납선으로 바꾼다.
  4. 전기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한다.
(정답률: 66%)
  • 전기장치의 퓨즈가 끊어졌다는 것은 전기장치 내부에서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단순히 퓨즈를 교체하는 것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가장 옳은 조치는 전기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단순히 문제를 미루거나 우회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없음 표지
  2. 방사선 위험 표지
  3. 탑승금지 표지
  4. 보행금지 표지
(정답률: 80%)
  •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보행금지"입니다. 그림 속 인물이 걷지 말라는 제스처를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가동하고 있는 엔진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불을 끄기 위한 조치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원인분석을 하고 모래를 뿌린다.
  2. 포말 소화기를 사용 후 엔진 시동스위치를 끈다.
  3.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고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4. 엔진을 급가속하여 팬의 강한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끈다.
(정답률: 72%)
  •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는 것은 불의 원인을 차단하고 전기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이며, ABC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은 유류 등의 화재에 효과적인 소화제이기 때문입니다. 원인분석을 하고 모래를 뿌리는 것은 화재의 원인이 된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지 불을 직접적으로 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포말 소화기를 사용 후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는 것은 소화기를 사용하는 시간 동안 불이 계속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엔진을 급가속하여 팬의 강한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끄는 것은 오히려 불을 퍼뜨릴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동력 전달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1. 차축
  2. 기어
  3. 피스톤
  4. 벨트
(정답률: 58%)
  • 벨트는 고무나 폴리우레탄 등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마모나 파손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동력 전달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특히 벨트가 늘어나거나 미끄러지면서 전달 효율이 떨어지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벨트가 파손되면 엔진이 정지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크레인으로 인양 시 물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인양하여야 한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확인한다.
  2. 인양 물체를 서서히 올려 지상 약 30cm지점에서 정지하여 확인한다.
  3. 인양 물체의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기울 수 있다.
  4.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
(정답률: 74%)
  •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높이 인양될수록 물체의 중심과 멀어지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지고, 물체가 기울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낮게 인양하는 것이 안전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구급처치 중에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의식
  2. 상처
  3. 출혈
  4. 격리
(정답률: 79%)
  • 격리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감염성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격리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이지만, 격리는 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작업장에서 전기가 예고 없이 정전 되었을 경우 전기로 작동하던 기계기구의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스위치를 끈다.
  2. 안전을 위해 작업장을 정리해 놓는다.
  3. 퓨즈의 단선 유, 무를 검사한다.
  4.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둔다.
(정답률: 65%)
  •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둔다는 것은 전기가 복구되었을 때 기계기구가 바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하지만 이 조치는 전기가 복구되기 전에 다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른 안전 조치들과 함께 적절히 적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즉시 스위치를 끈다."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복스 렌치가 오픈 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1.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2. 가볍고 사용하는데 양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파이프 피팅 조임 등 작업용도가 다양하여 많이 사용된다.
  4.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66%)
  • 복스 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아 작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한국전력의 송전선로 전압으로 맞는 것은?

  1. 6.6kV
  2. 22.9kV
  3. 345kV
  4. 0.6kV
(정답률: 46%)
  • 한국전력의 송전선로 전압은 대부분 345kV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압으로 전압을 높인 후 전송하고, 소비자에게 도달하면 다시 전압을 낮춰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345kV는 대용량의 전력을 전송할 수 있는 고압으로, 대규모 발전소나 대도시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345kV가 한국전력의 송전선로 전압으로 맞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일반 도시가스 사업자의 지하배관 설치시 도로폭 8m 이상인 도로에서는 관련법상 어느 정도의 깊이에 배관이 설치되어 있는가?

  1. 1.5m 이상
  2. 1.2m 이상
  3. 1.0m 이상
  4. 0.6m 이상
(정답률: 46%)
  • 도로폭 8m 이상인 도로에서는 도로의 안전을 위해 지하배관이 최소 1.2m 이상의 깊이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도로 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공사나 교통사고 등의 영향으로 인해 배관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일반 도시가스 사업자의 지하배관 설치시 도로폭 8m 이상인 도로에서는 배관이 최소 1.2m 이상의 깊이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도시가스사업법에서 압축가스일 경우 중압이라 함은 얼마의 압력을 말하는가?

  1. 0.1MPa ~ 1MPa 미만
  2. 0.02MPa ~ 1MPa 미만
  3. 1MPa ~ 10MPa 미만
  4. 10MPa ~ 100MPa 미만
(정답률: 44%)
  • 압축가스는 보통 고압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중압이라 함은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0.1MPa ~ 1MPa 미만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너무 높은 압력 범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굴착도중 전력케이블 표지시트가 나왔을 경우의 조치사항으로 적합한 것은?

  1. 표지시트를 제거하고 계속 굴착한다.
  2. 표지시트를 제거하고 보호판이나 케이블이 확인될 때 까지 굴착한다.
  3. 즉시 굴착을 중지하고 해당 시설 관련기관에 연락한다.
  4. 표지시트를 원상태로 다시 덮고 인근 부위를 재 굴착한다.
(정답률: 75%)
  • 전력케이블 표지시트가 나왔을 경우, 즉시 굴착을 중지하고 해당 시설 관련기관에 연락해야 합니다. 이는 전력케이블이나 다른 시설물을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굴착을 계속하면 시설물에 대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