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굴삭기운전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에서 피스톤의 행정이란?

  1. 상사점과 하사점과의 길이
  2. 피스톤의 길이
  3. 상사점과 하사점과의 총면적
  4. 실린더 벽의 상하 길이
(정답률: 79%)
  • 피스톤의 행정이란, 피스톤이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를 이동할 때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피스톤의 이동 거리를 나타내며, 엔진의 압축비와 연소비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상사점과 하사점과의 길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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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헤드 가스켓이 손상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피스톤이 가벼워진다.
  2. 엔진 오일의 압력이 높아진다.
  3.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낮아진다.
  4. 피스톤링의 작용이 좋아진다.
(정답률: 79%)
  • 실린더헤드 가스켓이 손상되면, 실린더와 머리간의 밀폐성이 약해져서 압축압력과 폭발압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를 유발하며, 특히 고속 주행 시에는 더욱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실린더헤드 가스켓의 손상은 가능한 빨리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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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연료공급 펌프의 연료공급 압력이 높다.
  2. 디젤 연료의 착화점이 낮다.
  3. 시동시 크랭크축 회전속도가 너무 느리다.
  4. 가속 페달을 깊숙히 밟고 시동하였다.
(정답률: 44%)
  • 디젤기관에서는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노즐로 분사하여 착화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시동시 크랭크축 회전속도가 너무 느리면 압축된 공기의 온도와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착화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시동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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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압축비를 높인다.
  2. 예열플러그를 충분히 가열한다.
  3. 흡기온도를 상승시킨다.
  4. 시동시 회전속도를 낮춘다.
(정답률: 69%)
  • 디젤기관은 압축비가 높아서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에, 시동시에는 예열플러그를 충분히 가열하고 흡기온도를 상승시켜 연료가 빠르게 발화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시동시 회전속도를 낮추는 것은 디젤기관의 시동과는 관련이 없는 것이므로,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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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고속회전이 원활하지 못한 원인을 나열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연료의 압송 불량
  2. 축전지의 불량
  3. 거버너 작용 불량
  4. 분사시기 조정 불량
(정답률: 56%)
  • 디젤기관에서 고속회전이 원활하지 못한 원인은 연료의 압송 불량, 거버너 작용 불량, 분사시기 조정 불량입니다. 축전지의 불량은 디젤기관의 고속회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축전지는 엔진 시동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축전지가 불량이면 엔진 시동이 안 걸릴 수 있지만, 이미 시동이 걸려 고속회전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에는 축전지의 불량이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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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작업 후 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워주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연료의 기포방지를 위해서
  2. 내일의 작업을 위해서
  3. 연료탱크에 수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4. 연료의 압력을 높이기 위해서
(정답률: 68%)
  • 연료의 압력을 높이는 것은 탱크 내부의 기압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연료를 엔진으로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유는 "내일의 작업을 위해서", "연료의 기포방지를 위해서", "연료탱크에 수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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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팬밸트와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발전기 풀리
  2. 기관 오일펌프 풀리
  3. 워터펌프 풀리
  4. 크랭크축 풀리
(정답률: 38%)
  • 기관 오일펌프 풀리는 엔진 내부의 오일을 순환시켜 엔진 부품들을 윤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풀리게 되면 오일이 순환되지 않아 엔진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팬밸트와 연결되지 않은 것은 기관 오일펌프 풀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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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냉각수 순환용 물펌프가 고장났을 때,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시동 불능
  2. 축전지의 비중 저하
  3. 발전기 작동 불능
  4. 기관 과열
(정답률: 81%)
  • 냉각수는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순환용 물펌프가 고장나면 냉각수가 움직이지 않아 엔진 내부의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게 되어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부품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엔진이 정지하거나 폭발할 수도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기관 과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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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윤활유 공급펌프에서 공급된 윤활유 전부가 엔진오일필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 방식은?

  1. 분류식
  2. 자력식
  3. 샨트식
  4. 전류식
(정답률: 54%)
  • 윤활유 공급펌프에서 공급된 윤활유가 엔진오일필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 방식은 전류식 방식입니다. 이는 윤활유가 엔진오일필터를 통과할 때, 오일필터 내부에 있는 필터매체를 통해 윤활유가 거치는 경로가 전류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윤활유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오일필터 내부의 필터매체가 막히면 윤활유의 흐름이 차단되어 엔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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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오일 압력계 수치가 낮은 경우와 관계없는 것은?

  1. 오일 릴리프 밸브가 막혔다.
  2. 크랭크축 오일 틈새가 크다.
  3. 크랭크 케이스에 오일이 적다.
  4. 오일펌프가 불량하다.
(정답률: 49%)
  • 오일 압력계 수치가 낮은 경우는 오일펌프가 불량하거나 크랭크 케이스에 오일이 적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 릴리프 밸브가 막힌 경우에는 오일 압력이 높아져서 오히려 오일 압력계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릴리프 밸브가 막혔다."가 정답입니다. 오일 릴리프 밸브가 막히면 오일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엔진 내부에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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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실린더로 흡입할 때, 먼지 등의 불순물을 여과하여 피스톤 등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과급기(super charger)
  2. 에어 클리너(air cleaner)
  3. 냉각장치(cooling system)
  4. 플라이휠(fly wheel)
(정답률: 80%)
  • 에어 클리너는 공기를 여과하여 먼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실린더로 흡입되는 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이로 인해 피스톤 등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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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류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주는 것은?

  1. 계자
  2. 슬립링
  3. 다이오드
  4. 브러시
(정답률: 74%)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교류발전기에서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이오드는 양극성이 있어서 양극성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르고, 역방향으로는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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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C 발전기의 출력은 무엇을 변화시켜 조정하는가?

  1. 발전기의 회전속도
  2. 축전지 전압
  3. 로터 전류
  4. 스테이터 전류
(정답률: 36%)
  • AC 발전기의 출력은 로터 전류를 변화시켜 조정합니다. 로터 전류는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류로, 회전자의 자기장을 생성하고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기력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로터 전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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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 점멸이 빠르게 작동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배터리
  2. 플래셔 유닛
  3. 콤비네이션 스위치
  4. 전구(램프)
(정답률: 60%)
  •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 점멸이 빠르게 작동하고 있을 때, 이는 전구(램프)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구(램프)를 먼저 점검하여 교체가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배터리나 플래셔 유닛, 콤비네이션 스위치는 방향지시등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전구(램프)의 고장이 가장 먼저 의심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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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예열 장치의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1. 접지가 불량하면 전류의 흐름이 적어 발열이 충분하지 못하다.
  2. 규정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단선된다.
  3. 가열 시간이 너무 길면 자체 발열에 의해 단선된다.
  4. 예열릴레이가 회로를 차단하면 예열플러그가 단선된다.
(정답률: 44%)
  • 예열릴레이는 예열플러그에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예열릴레이가 회로를 차단하면 예열플러그에 전류가 공급되지 않아 단선됩니다. 이는 예열플러그의 고장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예열릴레이가 회로를 차단하면 예열플러그가 단선된다."가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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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축전지의 비중을 측정하는 계기는?

  1. 온도계
  2. 비중계
  3. 점도계
  4. 습도계
(정답률: 82%)
  • 축전지의 비중을 측정하는 것은 축전지의 전하량을 파악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계기는 축전지의 전해액의 밀도를 측정하는 비중계입니다. 축전지의 전해액이 높은 밀도를 가지면 축전지의 전하량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축전지의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비중을 측정하는 비중계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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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 방법이 아닌 것은?

  1. 문자(P, N)로 분별
  2. 요철로 분별
  3. 굵기로 분별
  4. 부호(+, -)로 식별
(정답률: 59%)
  • 요철은 축전지의 양극과 연결되는 부분으로, 축전지의 종류와 상관없이 모두 동일한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철로는 축전지의 종류를 식별할 수 없습니다. 반면, 문자, 굵기, 부호 등은 각각 양극의 종류, 크기, 전기적 극성 등을 나타내므로 축전지의 식별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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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무한궤도식 굴삭기의 주행 방법 중 틀린 것은?

  1. 연약한 땅을 피해서 간다.
  2. 돌이 주행모터에 부딪치지 않도록 한다.
  3. 요철이 심한 곳에서는 엔진 회전수를 높여 통과한다.
  4. 가능하면 평탄한 길을 택하여 주행한다.
(정답률: 76%)
  • "요철이 심한 곳에서는 엔진 회전수를 높여 통과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요철이 심한 곳에서는 오히려 엔진 회전수를 낮추어서 굴삭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요철을 피해가며 주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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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 동력전달 계통에서 최종적으로 구동력 증가를 하는 것은?

  1. 트랙 모터
  2. 스프로켓
  3. 종감속 기어
  4. 동력 인출 장치
(정답률: 46%)
  • 굴삭기의 동력전달 계통에서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트랙 모터를 통해 스프로켓으로 전달됩니다. 스프로켓은 트랙의 회전을 제어하며, 이를 통해 굴삭기의 이동과 회전을 조절합니다. 그러나 스프로켓은 트랙 모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스프로켓으로 전달될 때 일정한 속도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종감속 기어가 사용됩니다. 종감속 기어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일정한 속도로 전달하며, 이를 통해 스프로켓의 회전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종감속 기어는 굴삭기의 동력전달 계통에서 최종적으로 구동력 증가를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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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의 전경각과 후경각은 조종사가 적절하게 선정하여 작업을 하여야 하는데 이를 조정하는 레버는?

  1. 전후진 레버
  2. 리프트 레버
  3. 틸트 레버
  4. 변속 레버
(정답률: 65%)
  • 지게차의 전경각과 후경각은 포크리프트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포크리프트의 전후진 레버나 변속 레버와는 별개로 포크리프트의 전면을 기울이는 틸트 레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틸트 레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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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의 일반적인 조향방식은?

  1. 앞바퀴 조향방식이다.
  2. 허리꺾기 조향방식이다.
  3. 작업조건에 따라 바꿀 수 있다.
  4. 뒷바퀴 조향방식이다.
(정답률: 72%)
  • 지게차는 뒷바퀴에 조향장치가 있어서 뒷바퀴를 움직여 방향을 조절하는 뒷바퀴 조향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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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붐의 각과 기중 능력은 반비례한다.
  2. 붐의 길이와 운전 반경은 반비례한다.
  3. 상부 회전체의 최대 회전각은 270° 이다.
  4. 마스터 클러치가 연결되면 케이블 드럼에 축이 제일 먼저 회전한다.
(정답률: 37%)
  • 마스터 클러치는 기중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연결되면 기중기의 모든 부분이 작동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케이블 드럼에 축이 제일 먼저 회전하는 것은 마스터 클러치가 연결되어 기중기가 작동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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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터 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 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그레이더의 균형을 유지해 준다.
  2. 최종 감속 작용을 한다.
  3. 그레이더의 차체가 안정된다.
  4. 회전반경을 작게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48%)
  • 회전반경을 작게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탠덤 드라이브 장치는 그레이더의 균형을 유지하고 최종 감속 작용을 하며 차체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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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클러치 용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 회전력의 약 2∼3배 정도 커야 한다.
  2. 용량이 너무 크면 연결시 엔진이 정지하기 쉽다.
  3. 용량이 너무 적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4. 엔진 회전력보다 용량이 적어야 한다.
(정답률: 51%)
  • 엔진 회전력보다 용량이 적어야 한다는 것은 클러치가 엔진의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용량이 엔진 회전력보다 크다면, 클러치가 너무 많은 힘을 받아서 연결시 엔진이 정지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클러치 용량은 엔진 회전력의 약 2∼3배 정도 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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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계식 조향 장치에서 조향 기어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웜 기어
  2. 섹터 기어
  3. 조정 스크류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44%)
  • 하이포이드 기어는 기어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웜 기어와 섹터 기어 사이에 위치한 기어 유형입니다. 따라서 하이포이드 기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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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건설기계 운전 중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냉각수량 점검
  2. 냉각수온도 게이지 점검
  3. 경고등 점멸 여부
  4. 주행속도계 점검
(정답률: 64%)
  • 라디에이터 냉각수량 점검은 점검사항 중 하나이지만, 이는 운전 중이 아닌 정비 시에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라디에이터 냉각수량을 점검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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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 등록 신청은 누구에게 하는가?

  1. 건교부 장관
  2. 경찰서장
  3. 시·도지사
  4. 행정자치부장관
(정답률: 82%)
  • 건설기계 등록은 지역별로 시·도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시·도지사에게 신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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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일시정지를 하지 않고도 철길건널목을 통과할 수 있는 경우는?

  1. 신호등이 진행신호 표시일 때
  2. 차단기가 올려져 있을 때
  3. 경보기가 울리지 않을 때
  4. 앞차가 진행하고 있을 때
(정답률: 77%)
  • 철길건널목은 기차가 지나가는 동안 차량의 통행을 금지하는 구간입니다. 하지만 신호등이 진행신호 표시일 때는 기차가 지나가지 않고 차량이 통행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일시정지 없이 철길건널목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호등이 진행신호 표시일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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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서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매시 15km이내의 속도를 말한다.
  2. 매시 20km 이내로 주행하는 것을 말한다.
  3. 정지거리 2m 이내에서 정지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4. 위험을 느끼고 즉시 정지할 수 있는 느린 속도로 운행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4%)
  • 서행은 위험을 느끼고 즉시 정지할 수 있는 느린 속도로 운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안전 운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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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노면 표시의 중앙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백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 있다.
  2. 황색 및 백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 있다.
  3. 황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 있다.
  4. 백색 및 회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69%)
  • 중앙선은 양쪽 차로를 구분하는 선으로, 황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량 운행 방향과 상관없이 중앙선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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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주차, 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경사로의 정상부근
  2. 건널목
  3. 횡단보도
  4. 교차로
(정답률: 81%)
  • 주차, 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경사로의 정상부근"입니다. 이는 보행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사로가 설치된 곳으로, 차량이 주차하거나 정차할 경우 보행자의 통행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사로의 정상부근은 주차, 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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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운전자가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1. 경찰공무원에게 신고
  2.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고 경찰공무원에게 신고
  3. 즉시 보험회사에 신고
  4. 즉시 피해자 가족에게 알린다.
(정답률: 82%)
  • 운전자가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즉시 사상자를 구호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명 구조와 생명을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유는 교통사고는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경찰공무원은 사고의 원인을 조사하고 법적인 절차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운전자는 먼저 사상자를 구호하고, 이어서 경찰공무원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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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건설기계사업이 아닌 것은?

  1. 건설기계수출업
  2. 건설기계대여업
  3. 건설기계정비업
  4. 건설기계폐기업
(정답률: 55%)
  • 정답은 "건설기계폐기업"입니다.

    건설기계수출업은 건설기계를 해외로 수출하는 업무를 말하며, 건설기계대여업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기계를 대여해주는 업무를 말합니다. 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의 정기적인 점검 및 수리를 담당하는 업무를 말하며, 건설기계폐기업은 폐기되는 건설기계를 처리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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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우리나라에서 건설기계에 대한 정기검사를 실시하는 검사업무 대행기관은?

  1. 건설기계정비업자
  2. 건설기계안전관리원
  3. 자동차정비업자
  4. 건설기계폐기업자
(정답률: 59%)
  • 건설기계안전관리원은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검사업무 대행기관입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건설기계안전관리원은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에 대한 정기검사를 실시하는 검사업무 대행기관은 건설기계안전관리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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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유의 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오일의 선택은 운전자가 경험에 따라 임의선택한다.
  2. 먼지, 모래, 수분에 의한 오염방지 대책을 세운다.
  3. 유량은 알맞게 하고 부족시 보충한다.
  4. 오염, 노화된 오일은 교환한다.
(정답률: 80%)
  • "오일의 선택은 운전자가 경험에 따라 임의선택한다."라는 보기가 틀린 이유는, 오일의 선택은 차량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유종 및 등급에 따라 선택되어야 하며, 이는 차량의 엔진 종류, 운전 환경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경험에 따라 임의로 선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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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누유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피스톤
  2. 시일
  3. 기어
  4. 펌프
(정답률: 54%)
  • 시일은 유압 작동부에서 가장 많이 누유되는 부품 중 하나이며, 시일의 누유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 저하와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일의 누유가 발견되면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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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축압기의 기호 표시는?

(정답률: 49%)
  • 축압기의 기호 표시는 "" 입니다. 이는 축압기가 압력을 측정하는 기기임을 나타내는 기호로, 위쪽에는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인 "kgf/cm²"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호의 모양은 축압기의 형태와 유사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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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플러싱 후의 처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유 탱크 내부를 다시 청소한다.
  2. 잔류 플러싱 오일을 반드시 제거하여야 한다.
  3. 작동유 보충은 24시간 경과 후 하는 것이 좋다.
  4. 라인필터 엘리먼트를 교환한다.
(정답률: 53%)
  • "작동유 보충은 24시간 경과 후 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작동유가 플러싱 후에 바로 보충되면 오염된 작동유가 다시 시스템에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4시간 이상 경과한 후에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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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작동유 온도 상승시의 영향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열화를 촉진한다.
  2. 점도의 저하에 의해 누유되기 쉽다.
  3. 유압펌프 등의 효율은 좋아진다.
  4. 온도변화에 의해 유압기기가 열변형되기 쉽다.
(정답률: 67%)
  • 유압펌프 등의 효율은 좋아진다는 것은,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하더라도 유압펌프 등의 기계적인 성능이 저하되지 않고 오히려 개선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동유의 온도가 상승하더라도 유압펌프 등의 기계적인 부품들이 더욱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 온도 상승시에도 유압펌프 등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 유압기기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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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계통의 최대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는?

  1. 오리피스밸브
  2. 첵 밸크
  3. 릴리프밸브
  4. 쵸크밸브
(정답률: 65%)
  • 릴리프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최대압력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시스템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릴리프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열려서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유압계통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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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일반적으로 건설기계의 유압펌프는 무엇에 의해 구동되는가?

  1. 엔진의 플라이휠에 의해 구동된다.
  2. 변속기 P.T.O장치에 의해 구동된다.
  3. 에어 컴프레셔에 의해 구동한다.
  4. 캠축에 의해 구동된다.
(정답률: 47%)
  • 유압펌프는 유압장치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유압압력을 발생시키는 기계입니다. 이러한 유압펌프는 일반적으로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여 구동됩니다. 엔진은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회전력은 플라이휠을 통해 전달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는 엔진의 플라이휠에 의해 구동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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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모터의 특징 중 가장 좋은 것은?

  1. 운동량을 자동으로 직선조작을 할 수 있다.
  2. 넓은 범위의 변속장치를 조작할 수 있다.
  3. 운동량을 직선으로 속도조절이 용이하다.
  4. 넓은 범위의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률: 52%)
  •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 유압압력을 조절함으로써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유압모터는 넓은 범위의 무단변속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다양한 회전속도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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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펌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 펌프
  2. 진공 펌프
  3. 베인 펌프
  4. 피스톤 펌프
(정답률: 59%)
  • 유압 펌프는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진공 펌프는 유체가 아닌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진공 펌프는 유압 펌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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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기 중 분기 회로에 사용되는 밸브로 가장 적합한 항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ㄹ, ㅁ
(정답률: 59%)
  • 분기 회로에서는 특정한 신호를 두 개 이상의 다른 회로로 전달해야 합니다. 이때, 밸브는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분기 회로에서는 두 개 이상의 다른 회로로 전류를 나누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ㄴ, ㄷ" 항목이 가장 적합합니다. "ㄴ" 항목은 하나의 입력에 대해 두 개의 출력을 제공하며, "ㄷ" 항목은 두 개의 입력에 대해 하나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ㄴ, ㄷ" 항목은 분기 회로에서 가장 적합한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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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단동 실린더 피스톤(piston) 형
  2. 단동 실린더 램(ram) 형
  3. 단동 실린더 레이디얼(radial) 형
  4. 복동 실린더 양로드(double rod) 형
(정답률: 50%)
  •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는 피스톤 형, 램 형, 양로드 형으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레이디얼 형은 실린더의 축이 아닌 방향으로 움직이는 형태로 일반적인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동 실린더 레이디얼(radial) 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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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작동기의 입력측에 유량제어 밸브를 직렬로 연결하여 작동기로 유입되는 유량을 제어함으로써 작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는?

  1. 미터-인 회로 (meter-in circuit)
  2. 미터-아웃 회로 (meter-out circuit)
  3. 블리드-온 회로 (bleed-on circuit)
  4. 블리드-오프 회로 (bleed-off circuit)
(정답률: 57%)
  • 미터-인 회로는 유량제어 밸브를 작동기의 입력측에 직렬로 연결하여 유입되는 유량을 제어함으로써 작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입니다. 이는 유량제어 밸브가 작동기의 입력측에 위치하여 유입되는 유량을 제어하기 때문에 "미터-인" 회로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미터-인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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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 또는 분진을 발생하는 장소에서 지켜야 할 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불연성 재료의 사용금지
  2. 화기의 사용금지
  3. 인화성 물질 사용금지
  4. 점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기계 사용금지
(정답률: 74%)
  • 불연성 재료는 불이 붙어도 연소하지 않기 때문에, 폭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서 사용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폭발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는 불연성 재료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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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화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열물질의 공급을 차단시킨다.
  2. 유류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3.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4.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률: 81%)
  • 정답은 "유류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입니다. 유류화재는 물과 함께 불안정한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물 대신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을 붓게 되면 화재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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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방화 대책에 구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화사
  2. 스위치 표시
  3. 방화벽 및 스프링쿨러
  4. 소화기구
(정답률: 76%)
  • 스위치 표시는 방화 대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방화사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인력을 구비하는 것이고, 방화벽 및 스프링쿨러는 화재를 예방하거나 진압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며, 소화기구는 화재 발생 시 직접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장비를 구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위치 표시가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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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시 안전사항으로 준수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정전시는 반드시 스위치를 끊을 것
  2. 딴 볼일이 있을 때는 기기 작동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자리를 비울 것
  3. 고장중의 기기에는 반드시 표식을 할 것
  4. 대형 물건을 기중 작업할 때는 서로 신호에 의거할 것
(정답률: 82%)
  • "딴 볼일이 있을 때는 기기 작동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자리를 비울 것"은 작업시 안전사항으로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행동이며, 작업 중에는 기기 작동 상태를 항상 주시하고, 작업이 끝날 때까지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 합니다. 이유는 작업 중에 기기가 예기치 않게 작동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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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효율을 위한 공구관리의 요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구는 항상 최저 보유량만 확보 할 것
  2. 공구는 항상 완벽한 상태로 보관하며 파손공구는 즉시 교환 할 것
  3. 공구의 필요수량 확보 할 것
  4. 사용한 공구는 항상 깨끗이 하고 잘 정돈 할 것
(정답률: 78%)
  • "공구는 항상 최저 보유량만 확보 할 것"은 작업효율을 위한 공구관리의 요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최저 보유량만 확보하면 공구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업에 필요한 공구가 부족하면 작업이 지연되거나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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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작업 중 보안경을 착용해야 할 작업은?

  1. 기관분해 조립작업
  2. 배전기 탈부착 작업
  3. 그라인더를 사용하는 작업
  4. 오일펌프 정비작업
(정답률: 74%)
  • 그라인더를 사용하는 작업은 금속을 절단하거나 연마하는 작업으로 인해 미세한 금속 조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한 금속 조각은 눈이나 피부에 침투하여 상처를 일으키거나 호흡기에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라인더를 사용하는 작업은 보안경을 착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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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양 물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인양하여야 한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
  2. 인양 물체를 서서히 올려 지상 약 30cm지점에서 정지확인 한다.
  3. 인양 물체의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기울 수 있다.
  4.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목측한다.
(정답률: 77%)
  • 잘못된 것은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목측한다."입니다.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경우 무게 중심을 목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은 무게 중심을 계산하여 인양합니다.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인 이유는, 인양 중에 와이어로프나 체인이 벗겨지면 인양 중인 물체가 떨어져 상황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나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높이 인양하여 안전을 확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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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운반과정에서의 주의사항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필요한 규칙과 규정을 지킨다.
  2. 기술적으로 들어올린다.
  3. 끝날 때만 주의를 하여야 한다.
  4. 올바른 몸의 자세를 취한다.
(정답률: 82%)
  • 운반과정에서의 주의사항 중 "끝날 때만 주의를 하여야 한다."는 잘못된 것입니다. 운반과정에서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운반 중에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운반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끝날 때만 주의를 하여야 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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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 용접 시 사용되는 산소용 호스는 어떤 색인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69%)
  • 가스 용접 시 사용되는 산소용 호스는 녹색입니다. 이는 산소가 불에 쉽게 불타기 때문에, 호스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어야 다른 가스와 혼동하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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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지렛대 사용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손잡이가 미끄럽지 않을 것
  2. 화물중량과 크기에 적합한 것
  3. 화물접촉면을 미끄럽게 할 것
  4. 둥글고 미끄러지기 쉬운 지렛대는 사용하지 말 것
(정답률: 80%)
  • 화물접촉면을 미끄럽게 만들면 지렛대와 화물 사이에 마찰력이 감소하여 화물이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렛대 사용시에는 화물접촉면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미끄럽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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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시가스배관이 자주 손상되는 사고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되메우기 부실에 의한 지반침하
  2. H빔 설치를 위한 지반 천공시
  3. 그라우팅 공사시
  4. 물을 차단하기 위한 토류판 설치시
(정답률: 50%)
  • 물을 차단하기 위한 토류판 설치시는 도시가스배관과는 관련이 없는 공사이기 때문에 자주 손상되는 사고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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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배관을 지하에 매설시 중압인 경우 배관의 표면 색상은?

  1. 적색
  2. 청색
  3. 황색
  4. 검정색
(정답률: 48%)
  • 도시가스배관은 화재 등의 안전 문제로 인해 적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이는 시설물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시각적으로도 눈에 띄게 하여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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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은 감전재해의 대표적인 발생 형태이다. 틀린 것은?

  1. 누전상태의 전기기기에 인체가 접촉되는 경우
  2. 고압전력선에 안전거리 이상 이격한 경우
  3. 전기기기의 충전부와 대지 사이에 인체가 접촉되는 경우
  4. 전선이나 전기기기의 노출된 충전부의 양단간에 인체가 접촉되는 경우
(정답률: 66%)
  • 고압전력선에 안전거리 이상 이격한 경우가 틀린 것입니다. 고압전력선은 전기 충격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안전거리 이상으로 이격되면 전기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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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전에서는 고압이상의 전선로에 대하여 안전거리를 규정하고 있다. 다음 중 154,000V의 송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로서 알맞은 것은?

  1. 160cm
  2. 75cm
  3. 350cm
  4. 30cm
(정답률: 47%)
  • 한전에서는 154,000V의 송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를 160cm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전기가 통과될 때 발생하는 전기적인 화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안전거리가 짧을수록 전기적인 화상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안전거리는 전기가 통과될 때 발생하는 전기적인 화상 위험 뿐만 아니라, 전기장이 발생하는 영향도 고려하여 산정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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