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굴삭기운전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의 피스톤이 고착되는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기관오일이 너무 많았을 때
  2.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
  3. 기관오일이 부족하였을 때
  4.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정답률: 64%)
  • 기관오일이 너무 많을 경우, 오일이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의 간극을 메우게 되어 피스톤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고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오일의 양은 적정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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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2. 열효율이 높다.
  3. 화재의 위험이 적다.
  4. 연료소비율이 낮다.
(정답률: 74%)
  • 디젤기관은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지 않습니다. 디젤기관은 일반적으로 가속이 느리고 진동이 심하며 소음이 큽니다. 그러나 디젤기관은 열효율이 높고 화재의 위험이 적으며 연료소비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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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이 아닌 것은?

  1. 분사시기의 불균형
  2. 분사량의 불균형
  3.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
  4. 분사압력의 불균형
(정답률: 75%)
  •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은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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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설기계 장비로 현장에서 작업시 엔진 부조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다음 중 점검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냉각계통을 점검한다.
  2. 연료계통을 점검한다.
  3. 윤활계통을 점검한다.
  4. 충전계통을 점검한다.
(정답률: 65%)
  • 엔진 부조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연료계통을 점검해야 합니다. 냉각계통, 윤활계통, 충전계통은 엔진 부조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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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의 노킹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노즐의 분무상태가 불량하다.
  2. 기관이 과냉되어 있다.
  3. 착화기간 중 분사량이 많다.
  4. 기관의 압축압력이 너무 낮다.
(정답률: 36%)
  • 디젤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연료가 스스로 발화하는 현상입니다. 이때 압력이 너무 낮으면 연료가 충분히 압축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노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압축압력이 너무 낮은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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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 공기빼기 순서가 바른 것은?

  1.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2.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 분사펌프
  3. 공급펌프 - 분사펌프 - 연료여과기
  4.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공급펌프
(정답률: 60%)
  •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 공기빼기 순서는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가 바른 순서입니다. 이는 공급펌프가 연료를 흡입하여 연료여과기를 통해 공기와 불순물을 걸러내고, 이후 분사펌프를 통해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여과기를 먼저 거치지 않으면 분사펌프에 공기가 혼입되어 정상적인 연료분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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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이 작동 중 라디에이터 캡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될 때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분사노즐의 동와셔가 불량하다.
  2. 라디에이터 캡이 불량하다.
  3. 물펌프에 누설이 생겼다.
  4. 실린더 헤드의 균열이 생겼다.
(정답률: 52%)
  • 실린더 헤드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스와 냉각수가 분리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기면 연소가스와 냉각수가 섞이게 되어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됩니다. 따라서 이 상황에서는 실린더 헤드의 균열이 생겼다는 것이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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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분사시기의 부적당
  2. 냉각수 부족
  3. 팬벨트의 장력 과다
  4. 물자킷내의 물때 형성
(정답률: 50%)
  • 팬벨트의 장력 과다는 기관의 과열 원인이 아닙니다. 팬벨트의 장력 과다는 엔진의 부하를 견디지 못하고 벨트가 미끄러지거나 끊어지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기관의 과열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팬벨트의 장력 과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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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엔진오일의 순환상태를 알 수 있는 계기는?

  1. 유압계
  2. 연료계
  3. 진공계
  4. 전류계
(정답률: 59%)
  • 엔진오일의 순환상태를 알 수 있는 것은 유압계입니다. 유압계는 유체의 압력을 측정하는 계기로, 엔진오일의 압력을 측정하여 오일의 순환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계를 사용하여 엔진오일의 압력을 측정하면 엔진오일의 순환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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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오일의 여과방식이 아닌 것은?

  1. 샨트식
  2. 전류식
  3. 분류식
  4. 자력식
(정답률: 50%)
  • 자력식은 오일의 물리적 특성을 이용하여 분리하는 방식이며, 나머지 세 가지 방식은 모두 오일의 입자 크기를 이용하여 여과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력식은 여과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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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2.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3. 냉각수 온도가 내려간다.
  4. 기관이 과열된다.
(정답률: 69%)
  •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은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와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입니다. 이는 배기가 원활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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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 시동장치에서 링기어를 회전시키는 구동 피니언은 어느 곳에 부착되어 있는가?

  1. 변속기
  2. 기동 전동기
  3. 뒷차축
  4. 클러치
(정답률: 57%)
  • 기관 시동장치에서 링기어를 회전시키는 구동 피니언은 기동 전동기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동 전동기가 엔진의 회전력을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하여 구동 피니언을 회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동 전동기는 시동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엔진의 가동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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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 엔진에 사용되는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시동스위치 접촉불량이다.
  2. 배터리 전압이 낮다.
  3.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의 접촉이 나쁘다.
  4. 브러시가 정류자에 완전 밀착되어 있다.
(정답률: 64%)
  • 시동모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시동모터 내부에는 회전을 도와주는 부품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브러시입니다. 브러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브러시가 정류자에 완전 밀착되어 있다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회전력이 약해지거나 전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경우, 브러시와 정류자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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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조등의 필라멘트가 끊어진 경우 렌즈나 반사경에 이상이 없어도 전조등 전부를 교환하여야 하는 형식은?

  1. 전구형
  2. 분리형
  3. 세미 시일드 비임형
  4. 시일드 비임형
(정답률: 55%)
  • 시일드 비임형은 전조등의 필라멘트가 끊어진 경우에도 렌즈나 반사경에 이상이 없을 경우 전구 전체를 교환하지 않고 필라멘트만 교체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이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유지보수에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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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기통 디젤 기관에서 병렬로 연결된 예열(Grow)플러그가 있다. 3번기통의 예열(Grow)플러그가 단락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가?

  1. 전체가 작동이 안된다.
  2. 3번 옆에 있는 2번과 4번도 작동이 안된다.
  3. 축전지 용량의 배가 방전된다.
  4. 3번 실린더만 작동이 안된다.
(정답률: 74%)
  • 예열(Glow) 플러그는 디젤 엔진의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을 켤 때 필요한 열을 제공하여 연소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3번 기통의 예열 플러그가 단락되면 3번 실린더만 예열이 되지 않아서 연소가 원활하지 않게 되어 작동이 안됩니다. 다른 실린더들은 정상적으로 예열이 되어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번 실린더만 작동이 안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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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의 용량만을 크게 하는 방법은?

  1. 직렬 연결법
  2. 병렬 연결법
  3. 직병렬 연결법
  4. 논리회로 연결법
(정답률: 64%)
  • 병렬 연결법은 여러 개의 축전지를 +극과 -극끼리 연결하여 전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용량을 크게 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직렬 연결법은 전압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며, 직병렬 연결법과 논리회로 연결법은 축전지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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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의 전해액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엔진오일
  2. 물(경수)
  3. 증류수
  4. 묽은 황산
(정답률: 57%)
  • 축전지의 전해액은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 전도성이 높아야 합니다. 묽은 황산은 전기 전도성이 높은 강산성 용액으로, 축전지의 전해액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반면에 엔진오일, 물(경수), 증류수는 전기 전도성이 낮거나 없기 때문에 축전지의 전해액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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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삭기의 트랙 전면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하부 롤러
  2. 프론트 롤러
  3. 상부 롤러
  4. 리코일 스프링
(정답률: 71%)
  • 굴삭기의 트랙 전면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한 것은 리코일 스프링입니다. 이는 트랙이 지면과 접촉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여 굴삭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인 하부 롤러, 프론트 롤러, 상부 롤러는 굴삭기의 트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롤러로, 리코일 스프링과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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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의 한쪽 주행레버만 조작하여 회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피벗회전
  2. 급회전
  3. 스핀회전
  4. 원웨이회전
(정답률: 65%)
  • 피벗회전은 굴삭기의 한쪽 주행레버만을 이용하여 한쪽 바퀴를 고정시키고 다른 쪽 바퀴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굴삭기가 좁은 공간에서 회전할 때 유용하며, 한쪽 바퀴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회전 반경이 작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피벗회전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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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 체인장력 조정법이 아닌 것은?

  1. 조정 후 록크 너트를 록크 시키지 않는다.
  2. 좌우체인이 동시에 평행한가를 확인한다.
  3. 포크를 지상에서 10 ∼ 15 cm 올린 후 조정한다.
  4. 손으로 체인을 눌러보아 양쪽이 다르면 조정 너트로 조정한다.
(정답률: 55%)
  • 지게차 체인장력을 조정하는 방법 중에서 "조정 후 록크 너트를 록크 시키지 않는다."가 아닌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록크 너트를 록크 시키지 않으면 체인이 느슨해져서 작업 중에 체인이 빠질 수 있으며,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인장력을 조정한 후에는 반드시 록크 너트를 록크 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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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의 좌측레버를 당기면 포크가 상승, 하강하는 장치는?

  1. 리프트 레버
  2. 고저속 레버
  3. 틸트 레버
  4. 전후진 레버
(정답률: 74%)
  • 지게차의 좌측레버는 리프트 레버이며, 이는 포크를 상승 및 하강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리프트 레버가 정답입니다. 고저속 레버는 주행속도를 조절하는 장치, 틸트 레버는 포크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장치, 전후진 레버는 주행 방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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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에 사용되는 케이블 와이어는 무엇으로 세척하는가?

  1. 엔진오일
  2. 경유
  3. HB
  4. 휘발유
(정답률: 43%)
  • 기중기에 사용되는 케이블 와이어는 엔진오일로 세척합니다. 이는 엔진오일이 노폐물과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세척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엔진오일은 부식 방지와 윤활 효과도 있어 케이블 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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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이어식 건설기계 장비에서 토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토인은 좌·우 앞바퀴의 간격이 앞보다 뒤가 좁은 것이다.
  2. 토인은 직진성을 좋게하고 조향을 가볍도록 한다.
  3. 토인은 반드시 직진상태에서 측정해야 한다.
  4. 토인 조정이 잘못되면 타이어가 편마모 된다.
(정답률: 57%)
  • "토인은 좌·우 앞바퀴의 간격이 앞보다 뒤가 좁은 것이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 설명은 토인의 정의를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토인은 앞바퀴의 좌우 간격이 뒤보다 좁은 것으로,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직진성을 유지하고 조향을 가볍게 하기 위해 조정됩니다. 따라서, "토인은 직진성을 좋게하고 조향을 가볍도록 한다." 라는 설명도 맞습니다. "토인은 반드시 직진상태에서 측정해야 한다."와 "토인 조정이 잘못되면 타이어가 편마모 된다." 라는 설명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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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성기어 장치의 주요 부품은?

  1. 유성기어, 베벨기어, 선기어
  2. 선기어, 클러치기어, 헬리컬기어
  3. 유성기어, 베벨기어, 클러치기어
  4. 선기어, 유성기어, 링기어, 유성캐리어
(정답률: 54%)
  • 유성기어 장치는 유동성이 있는 유성기어와 함께 작동하는 선기어, 링기어, 그리고 유성캐리어로 구성됩니다. 유성기어는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선기어는 유성기어와 함께 작동하여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링기어는 유성기어와 선기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유성캐리어는 유성기어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선기어, 유성기어, 링기어, 유성캐리어"가 주요 부품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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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식 브레이크장치에서 제동이 풀리지 않는 원인은?

  1. 파이프내의 공기의 침입
  2.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 막힘
  3. 첵 밸브의 접촉 불량
  4. 브레이크 오일 점도가 낮기 때문
(정답률: 48%)
  • 유압식 브레이크장치에서 제동이 풀리지 않는 원인은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이 막혀서 브레이크 오일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오일이 마스터 실린더로 돌아가지 못하고 브레이크 시스템 내에 머무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이 막혀있으면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제동이 풀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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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겨울철 연료탱크 내에 연료를 가득 채워두는 이유는?

  1.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축되어 물이 생기므로
  2. 연료가 적으면 휘발하여 손실되므로
  3. 연료 게이지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4. 연료가 적으면 출렁거리므로
(정답률: 88%)
  • 겨울철에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축되어 물이 생기기 때문에, 연료탱크 내에 연료를 가득 채워두어야 합니다. 이는 물이 연료에 섞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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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의 반납 사유가 아닌 것은?

  1.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때
  2. 분실로 인하여 면허증 재교부를 받은 후 분실된 면허증을 발견한 때
  3. 면허를 신청할 때
  4. 면허가 취소된 때
(정답률: 75%)
  • 면허를 신청할 때는 아직 면허가 발급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반납 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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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대형 건설기계의 특별 표지 부착 대상으로 틀린 것은?

  1. 총중량 40톤 이상인 건설기계
  2. 높이가 4.0m 이상인 건설기계
  3. 길이가 15m 이상인 건설기계
  4. 너비가 2.5m 이상인 건설기계
(정답률: 54%)
  • 정답은 "너비가 2.5m 이상인 건설기계"입니다. 대형 건설기계의 특별 표지 부착 대상은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제67조에 따라 "총중량 40톤 이상이거나 높이가 4.0m 이상이거나 길이가 15m 이상인 건설기계"입니다. 너비는 해당 규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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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의 구조변경 및 개조의 범위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전동장치의 형식변경
  2. 기종변경
  3. 유압장치의 형식변경
  4. 원동기의 형식변경
(정답률: 68%)
  • 기종변경은 건설기계의 구조변경 및 개조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종변경은 새로운 기계를 구입하는 것과 같으며, 건설기계의 구조변경 및 개조는 기존 기계의 일부 구성 요소를 변경하거나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종변경은 건설기계의 구조변경 및 개조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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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차로가 설치된 도로에서 통행방법 중 위반이 되는 것은?

  1. 차로를 따라 통행하였다.
  2. 두개의 차로에 걸쳐 운행하였다.
  3.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중앙 좌측으로 진행하였다.
  4. 택시가 건설기계를 앞지르기를 하였다.
(정답률: 88%)
  • 차로는 차량이 운행하는 공간으로, 일반적으로 차로는 한 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차로를 따라 통행하였다."와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중앙 좌측으로 진행하였다."는 올바른 통행 방법입니다. 하지만 "두개의 차로에 걸쳐 운행하였다."는 위반이 됩니다. 이는 차로를 이탈하여 다른 차로에 침범한 것으로, 다른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위반이 됩니다. "택시가 건설기계를 앞지르기를 하였다."는 위반이 아니지만, 안전한 통행 방법이 아닐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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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신호기가 표시하고 있는 내용과 경찰관의 수신호가 다른 경우 통행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신호기 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른다.
  2. 자기가 판단하여 위험이 없다고 생각되면 아무 신호에 따라도 좋다.
  3. 수신호는 보조 신호이므로 따르지 않아도 좋다.
  4. 경찰관 수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른다.
(정답률: 86%)
  • 경찰관은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교통규칙을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따라서 경찰관의 수신호는 신호기의 신호보다 더 우선적으로 따라야 합니다. 이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규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찰관 수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르는 것이 옳은 통행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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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방용 방화 물통으로부터 몇 미터 이내의 지점에 주차를 해서는 안되는가?

  1. 10m
  2. 7m
  3. 3m
  4. 5m
(정답률: 59%)
  • 소방용 방화 물통은 화재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주차할 때 방화 물통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 거리는 5m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방화 물통에서 출발한 물 스트림이 최대한 멀리 도달할 수 있는 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화 물통으로부터 5m 이내의 지점에 주차를 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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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도로교통법규상 주차금지 장소를 나타낸 것이다. 틀린 것은?

  1. 전신주로부터 12m 이내의 지점
  2. 주차금지 표지가 설치된 곳
  3. 소방용 방화물통으로 부터 5m 이내의 지점
  4. 화재경보기로부터 3m 이내의 지점
(정답률: 70%)
  • 정답은 "전신주로부터 12m 이내의 지점"입니다.

    전신주는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이나 기둥을 말합니다. 주차할 때 전신주 근처에 차를 주차하면 전선에 간섭을 일으키거나 전선이 끊어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차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12m 이내의 지점은 전선에 간섭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거리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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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노면의 결빙이나 폭설시 평상시보다 얼마나 감속 운행하여야 하는가?

  1. 40/100
  2. 50/100
  3. 30/100
  4. 20/100
(정답률: 68%)
  • 노면의 결빙이나 폭설시에는 도로의 마찰력이 감소하므로 차량의 제동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평상시보다 더욱 감속 운행하여야 합니다. 이때, 정상적인 운행시에는 일반적으로 100%의 속도로 운행하므로, 결빙이나 폭설시에는 50%의 속도로 감속 운행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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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축압기의 용도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충격 흡수
  2. 압력의 점진적 증대 및 일정압력 유지
  3. 유량분배 및 제어
  4. 유압 에너지의 저장
(정답률: 41%)
  • 축압기는 압력의 점진적 증대 및 일정압력 유지, 충격 흡수, 유압 에너지의 저장 등의 용도로 적합하지만, 유량분배 및 제어는 주로 유량제어기나 방향제어기 등의 다른 유압기기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따라서, 축압기는 유량분배 및 제어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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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작동유에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의 영향이 아닌 것은?

  1. 오일 탱크의 오버플로우
  2. 유압 기기의 마모 촉진
  3. 작동유의 열화
  4. 캐비테이션 현상
(정답률: 33%)
  • 오일 탱크의 오버플로우는 작동유에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의 영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오버플로우는 탱크 내부의 용량을 초과하여 유체가 넘쳐나오는 현상으로, 작동유의 수분 혼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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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량의 과다
  2. 펌프의 베어링 마모
  3. 흡입 라인의 막힘
  4. 오일의 과부족
(정답률: 71%)
  •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 중 오일량의 과다는 아닌 이유는, 유압펌프가 오일을 흡입하여 압축하는 과정에서 오일량이 많을수록 펌프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소음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량의 과다는 소음이 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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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방향제어밸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유체의 흐름 방향을 변환한다.
  2. 유체의 흐름 방향을 한쪽으로만 허용한다.
  3. 유압실린더나 유압모터의 작동 방향을 바꾸는데 사용된다.
  4. 액츄에이터의 속도를 제어한다.
(정답률: 56%)
  • 액츄에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방향제어밸브가 아닌 속도제어밸브의 역할이다.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변환하거나 한쪽으로만 허용하며, 유압실린더나 유압모터의 작동 방향을 바꾸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액츄에이터의 속도를 제어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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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압기의 용도로 맞지 않은 것은?

  1. 충격 압력의 흡수
  2. 보조적 압력원
  3. 서지 압력(surge pressure) 발생 유도
  4. 맥동류의 감쇄
(정답률: 58%)
  • 축압기는 충격 압력의 흡수, 보조적 압력원, 맥동류의 감쇄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서지 압력은 파동이 특정 구간에서 급격하게 변화할 때 발생하는 압력 변화로, 축압기는 이러한 압력 변화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축압기의 용도로 맞지 않는 것은 "서지 압력 발생 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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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펌프의 토출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1. ft·lb
  2. LPM
  3. kPa
  4. psi
(정답률: 55%)
  • 유압펌프의 토출량은 일반적으로 "LPM" (Liter per Minute)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압펌프가 1분 동안 토출하는 유체의 양을 리터 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다른 보기인 "ft·lb", "kPa", "psi"는 유압펌프의 출력력, 압력 등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토출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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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에서 유압의 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유량제어
  2. 방향제어
  3. 속도제어
  4. 압력제어
(정답률: 49%)
  • 속도제어는 유압장치에서 직접적으로 제어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유량제어와 압력제어는 유압유의 유량과 압력을 조절하여 제어하며, 방향제어는 유압유의 흐름 방향을 제어합니다. 하지만 속도제어는 유압유의 유량과 압력을 조절하여 간접적으로 제어됩니다. 따라서 속도제어는 유압장치에서 직접적으로 제어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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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에서 요동형 액츄에이터의 기호는?

(정답률: 46%)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요동형 액츄에이터는 진동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동형 액츄에이터의 기호는 진동하는 파동 모양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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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일일 정비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호스의 손상과 접촉면의 점검
  2. 유량 점검
  3. 이음 부분과 탱크 급유구 등의 풀림 점검
  4. 필터
(정답률: 68%)
  • 유압장치에서 필터는 일일 정비 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필터는 유압장치에서 유체의 오염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일정 주기마다 교체 또는 청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필터는 주기적인 정기 점검 사항에 해당하며, 일일 정비 점검 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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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밀폐된 액체의 일부에 힘을 가할 때 맞는 것은?

  1. 홈 부분에만 세게 작용한다.
  2. 모든 부분에 다르게 작용한다.
  3. 모든 부분에 같게 작용한다.
  4. 돌출부에는 세게 작용한다.
(정답률: 68%)
  • 밀폐된 액체는 압력이 일정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 같은 압력이 작용합니다. 따라서, 액체의 어떤 부분에 힘을 가해도 그 부분에만 세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에 같은 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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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시간의 지연이 생긴다.
  2. 피스톤 작동이 불안정하게 된다.
  3. 기름의 공급이 과대해진다.
  4. 서지압이 발생한다.
(정답률: 59%)
  •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은 유압유가 실린더 내부에서 움직이는 피스톤의 움직임과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현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유압유의 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는데, 따라서 기름의 공급이 과대해진다는 것은 숨돌리기 현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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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펌프 관련 용어에서 GPM이 나타내는 것은?

  1. 복동 실린더의 치수
  2. 계통내에서 형성되는 압력의 크기
  3. 흐름에 대한 저항
  4. 계통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
(정답률: 56%)
  • GPM은 Gallons Per Minute의 약자로, 1분 동안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통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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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류화재 진화시 가장 알맞는 소화기는?

  1. 분말 소화기
  2. 가스압 작동수조식 소화기
  3. 물 소화기
  4. 산 알칼리 소화기
(정답률: 73%)
  • 유류화재는 불이 붙은 유류를 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물로 직접 끄는 것은 효과가 떨어지고, 오히려 불을 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화재 진화시에는 분말 소화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분말 소화기는 불을 직접 끄는 것이 아니라, 분말을 뿌려서 산소를 차단하여 불을 진압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유류화재뿐만 아니라 전기화재, 가스화재 등 다양한 화재에 대응할 수 있어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소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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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에서 가스 용기의 도색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ㄷ)
  2. (ㄱ), (ㄴ), (ㄷ)
  3. (ㄴ), (ㄷ)
  4. (ㄱ)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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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세척작업 중에 알칼리 또는 산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 제일 먼저 조치 방법은?

  1. 먼저 수도물로 씻어낸다.
  2. 알칼리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가면 붕산수로 중화시킨다.
  3. 눈을 크게 뜨고 바람부는 쪽을 향해 눈물을 흘린다.
  4. 산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가면 알칼리 성으로 중화시킨다.
(정답률: 80%)
  • 알칼리 또는 산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 먼저 수도물로 씻어낸다는 것은 눈에 들어간 세척제를 빠르게 희석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수도물로 씻어내면 눈에 들어간 세척제의 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눈을 심하게 자극하는 성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의학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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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적당치 않은 방법은?

  1.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2. 약간씩 이동하는 것은 지렛대를 이용할 수도 있다.
  3.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
  4. 가능한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한다.
(정답률: 89%)
  •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들면 미끄러움이 줄어들어 물건을 더 편하게 들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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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복스렌치를 오픈엔드 렌치보다 많이 권장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1. 다양한 크기의 볼트와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2. 가볍다.
  3.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4. 값이 싸다.
(정답률: 73%)
  • 복스렌치는 오픈엔드 렌치보다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많이 권장되어 사용됩니다. 이는 작업 중에 볼트나 너트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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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6각 볼트, 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1. 플라이어
  2. 드라이버
  3. 바이스
  4. 복스렌치
(정답률: 80%)
  • 복스렌치는 6각 볼트와 너트를 꽉 잡아주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힘을 가하면 미세한 간격 조정이 가능하며, 토크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각 볼트와 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복스렌치입니다. 플라이어나 드라이버는 강한 힘을 가할 경우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으며, 바이스는 너무 강한 힘을 가하면 볼트나 너트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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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장치의 누출 여부를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1. 분말 소화기 사용
  2. 냄새로 감지
  3. 소리를 감지
  4. 비눗물을 사용
(정답률: 82%)
  • 가스는 눈에 보이지 않고 냄새도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스 누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비눗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스 누출 시 가스에서 나오는 압력으로 인해 비눗물이 거품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가스 누출 부위를 찾아내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눗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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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운반 작업에서의 일반지침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운반차는 가벼울수록 안전하다.
  2. 인도에 가까운 곳에서는 빠른 속도로 벗어나는 것이 좋다.
  3. 손으로 물건을 옮길 때는 구태여 보조 기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4. 운반차는 항시 도로변에 방치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70%)
  • 운반차가 도로변에 방치되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상 문제가 된다. 또한, 도로변에 방치된 운반차는 도로 교통을 방해하고 교통 체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교통법규에 따라 적절한 주차장소에 주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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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설기계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주행시 작업장치는 진행방향으로 한다.
  2. 주행시는 가능한 평탄한 지면으로 주행한다.
  3. 운전석을 떠날 경우에는 기관을 정지시킨다.
  4. 후진시는 후진 후 사람 및 장애물 등을 확인한다.
(정답률: 76%)
  • 정답: "주행시 작업장치는 진행방향으로 한다."

    설명: 건설기계 작업시 작업장치는 주행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주행시 작업장치는 진행방향으로 한다"는 주의사항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작업장치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 작업 중인 사람이나 주변 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장치는 항상 주행방향과 일치하도록 조작해야 합니다. 후진시에는 후진 후 주변 환경을 꼼꼼히 확인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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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설기계의 점검 및 작업시 안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 등 중량물을 탈착시에는 반드시 밑에서 잡아준다.
  2. 엔진을 가동시는 소화기를 비치한다.
  3. 유압계통을 점검시에는 작동유가 식은 다음에 점검한다.
  4. 엔진 냉각계통을 점검시에는 엔진을 정지시키고 냉각수가 식은 다음에 점검한다.
(정답률: 70%)
  • "엔진 등 중량물을 탈착시에는 반드시 밑에서 잡아준다."는 가장 거리가 먼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큰 부품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만약 부품이 떨어지면 인명피해나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밑에서 잡아주는 것은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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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배관과 수평거리 몇 cm 이내에서는 파일박기를 할 수 없도록 도시가스 사업법에 규정되어 있는가?

  1. 30
  2. 60
  3. 120
  4. 90
(정답률: 49%)
  • 가스배관과 수평거리 30cm 이내에서는 파일박기를 할 수 없도록 도시가스 사업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가스배관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가스관에 손상을 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안전거리가 규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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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가스배관용 폴리에틸렌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지하매설용으로 사용된다.
  2. 도시가스 고압관으로 사용된다.
  3. 일광, 열, 충격에 약하다.
  4. 부식이 되지 않는 재료이다.
(정답률: 38%)
  • 정답: 일광, 열, 충격에 약하다.

    폴리에틸렌관은 경제적이면서도 가볍고 내식성이 뛰어나며, 부식이 되지 않는 재료로서 가스 배관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지하매설용으로도 사용되며, 도시가스 고압관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광, 열, 충격에는 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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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로에서 굴착작업 중에 154kV 지중 송전케이블을 손상시켜 누유 중이다. 조치 중 맞는 것은?

  1. 헝겊, 튜브 등으로 감아서 누유되지 않도록 조치 후 계속 작업한다.
  2. 신속히 시설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3. 기름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신속히 되 메운다.
  4. 미세하게 누유되면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84%)
  • 154kV 지중 송전케이블은 전기 안전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손상시키면 즉시 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신속히 시설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 안전과는 관련이 없거나 임시적인 조치일 뿐이므로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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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관련 단위설명 중 틀린 것은?

  1. W - 전력
  2. Ω - 저항
  3. V - 주파수
  4. A - 전류
(정답률: 74%)
  • V는 전압(전위차)의 단위이며, 주파수의 단위는 Hz(헤르츠)입니다. 따라서 V - 주파수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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