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굴삭기운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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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속 디젤기관이 가솔린 기관보다 좋은 점은?

  1. 열효율이 높고 연료 소비율이 적다.
  2. 운전 중 소음이 비교적 적다.
  3. 엔진의 출력당 무게가 가볍다.
  4. 엔진의 압축비가 낮다.
(정답률: 84%)
  • 고속 디젤기관은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연소시켜 열효율이 높기 때문에 가솔린 기관보다 연료 소비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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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할 사항으로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량
  2. 기관의 온도
  3. 연료의 량
  4. 유압유의 량
(정답률: 78%)
  • 기관의 온도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너무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고, 너무 뜨거운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엔진이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온도를 점검하여 적절한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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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적인 건설기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관이 과열됐을 때는 기관을 정지시킨 후 냉각수를 조금씩 보충한다.
  2. 운전 중 팬벨트가 끊어지면 충전 경고등이 꺼진다.
  3. 윤활 계통에 이상이 생기면 운전 중에 오일압력경고등이 켜진다.
  4. 연료탱크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여 물과 찌꺼기를 제거시킨다.
(정답률: 62%)
  • "운전 중 팬벨트가 끊어지면 충전 경고등이 꺼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팬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의 냉각수 순환이 멈추어 엔진이 과열될 수 있으므로 충전 경고등이 꺼지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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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스톤링의 작용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기밀 작용
  2. 오일제어 작용
  3. 불완전 연소 억제작용
  4. 열전도 작용
(정답률: 55%)
  • 피스톤링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 사이의 간극을 채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간극이 크면 연소 시에 연료와 공기가 불완전하게 혼합되어 연소 효율이 떨어지고, 이에 따라 배기가스나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링의 불완전 연소 억제작용은 엔진의 연비와 환경친화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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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속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분사시기를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되게 하는 것은?

  1. 노즐
  2. 과급기
  3. 타이머
  4. 디콤퍼
(정답률: 63%)
  • 노즐, 과급기, 디콤퍼는 모두 분사와 관련된 부품이지만, 기관의 속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타이머입니다. 타이머는 미리 설정된 시간에 따라 분사를 제어하므로, 기관의 속도에 따라 분사시기를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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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압축말 연료분사 노즐로부터 실린더 내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켜 동력을 얻는 행정은?

  1. 폭발행정
  2. 압축행정
  3. 배기행정
  4. 흡기행정
(정답률: 79%)
  • 압축말 연료분사 노즐로부터 실린더 내로 연료를 분사하여 공기와 혼합한 후, 점화플러그에서 불을 붙여 폭발시켜서 동력을 얻는 것이 폭발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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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을 시동시킨 후 충분한 시간이 지났는데도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을 경우 그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수온조절기의 고장
  2. 물펌프의 고장
  3. 라디에이터 코어의 파손
  4. 냉각팬벨트의 헐거움
(정답률: 64%)
  • 수온조절기는 엔진 냉각수의 유동을 제어하여 엔진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수온조절기가 고장이 나면 냉각수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온조절기의 고장이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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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베어링의 마모가 심하다.
  2. 벨트가 절단된다.
  3.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된다.
  4.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정답률: 69%)
  •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너무 클 경우, 냉각팬의 회전 속도가 감소하게 되어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기관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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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엔진오일이 우유색을 띄고 있을 때의 원인은?

  1. 경유가 유입되었다.
  2. 연소가스가 섞여있다.
  3. 냉각수가 섞여 있다.
  4. 가솔린이 유입되었다.
(정답률: 78%)
  •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갈색 또는 검은색을 띠는데, 이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소 과정에서 생기는 먼지와 카본 등의 불순물이 섞여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가 유입되면, 냉각수가 엔진오일과 섞여서 우유색을 띄게 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 누출이나 냉각수 라인의 파손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이 우유색을 띄고 있다면, 냉각수가 섞여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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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오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알맞은 것은?

  1. 엔진오일에는 거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좋다.
  2. 엔진오일 순환상태는 오일레벨 게이지로 확인한다.
  3. 겨울보다 여름에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4. 엔진을 시동 후 유압 경고등이 꺼지면 엔진을 멈추고 점검한다.
(정답률: 65%)
  • 겨울보다 여름에는 엔진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여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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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과급기에 대해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배기 터빈 과급기는 주로 원심식이다.
  2. 흡입 공기에 압력을 가해 기관에 공기를 공급한다.
  3.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 중량과 출력이 감소된다.
  4. 4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은 배기가스에 의해 회전하는 원심식 과급기가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8%)
  •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 중량과 출력이 감소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과급기는 흡입 공기에 압력을 가해 기관에 공기를 공급하여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급기를 설치하면 엔진의 출력은 증가하게 되며, 중량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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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엔진이 기동되었을 때 시동스위치를 계속 ON 위치로 할 때 미치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

  1.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된다.
  2. 캠이 마멸된다.
  3. 클러치 디스크가 마멸된다.
  4. 크랭크축 저널이 마멸된다.
(정답률: 79%)
  • 시동스위치를 계속 ON 위치로 두면 시동전동기가 계속 회전하게 되어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시동전동기의 부품들이 마모되고, 과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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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의 역할은?

  1. 여자 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2. 전류를 조정한다.
  3.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전압을 조정한다.
(정답률: 69%)
  •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이오드가 일방향 전류만을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고, 역류를 방지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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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헤드라이트에서 세미실드빔형은?

  1.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제작한 것
  2.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교환이 가능한 것
  3. 렌즈, 반사경 및 전구가 일체인 것
  4. 랜즈와 반사경은 일체이고, 전구는 교환이 가능한 것
(정답률: 59%)
  • 헤드라이트에서 세미실드빔형은 랜즈와 반사경이 일체이고, 전구만 교환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는 랜즈와 반사경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어서 교체가 어렵기 때문에 전구만 교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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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세미실드빔 형식을 사용하는 건설기계장비에서 전조등이 점등되지 않을때 가장 올바른 조치 방법은?

  1. 렌즈를 교환한다.
  2. 반사경을 교환한다.
  3. 전구를 교환한다.
  4. 전조등을 교환한다.
(정답률: 67%)
  • 세미실드빔 형식의 전조등은 전구를 사용하므로, 전구가 고장이 나면 전조등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구를 교환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조치 방법입니다. 렌즈나 반사경을 교환해도 전구가 고장이 나면 전조등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조등 자체가 고장이 났을 경우에는 전조등을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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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 세척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솔벤트와 물
  2. 소금과 물
  3. 소다와 물
  4. 가솔린과 물
(정답률: 59%)
  •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는 전기를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이므로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소다와 물이 가장 알맞은 이유는 소다가 알칼리성을 띄고 있어서 산성 또는 중성인 물질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다는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케이스와 커버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솔벤트나 가솔린과 같은 화학물질은 부식성이 강하므로 케이스와 커버를 손상시키거나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를 깨끗하게 세척하려면 소다와 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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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 취급상 가장 좋지 않는 것은?

  1. 과방전은 충전지의 충전을 위해 필요하다.
  2. 자연 소모된 전해액은 증류수로 보충한다.
  3. 필요시 급속 충전시켜 사용할 수 있다.
  4. 사용하지 않은 축전지도 2주에 1회 정도 보충전 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사용하지 않은 축전지도 2주에 1회 정도 보충전 한다."입니다.

    과방전은 충전기에서 충전할 때 사용하는 전해액입니다. 충전기에서 충전할 때 전해액이 부족하면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기에서 충전할 때는 과방전이 필요합니다.

    자연 소모된 전해액은 증류수로 보충하는 것은 충전기에서 충전할 때가 아니라, 충전 후 축전지를 보관할 때 필요한 것입니다. 충전 후 축전지를 보관할 때는 전해액이 증발하거나 소모될 수 있기 때문에 보충해야 합니다.

    필요시 급속 충전시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충전기에서 충전할 때 충전량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충전기에서 충전할 때는 과방전과 함께 급속 충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 취급상 가장 좋지 않은 것은 "사용하지 않은 축전지도 2주에 1회 정도 보충전 한다."입니다. 충전기에서 충전할 때만 과방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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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삭기에서 매 2000시간마다 점검, 정비해야 할 항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액슬케이스 오일교환
  2. 선회구동케이스 오일교환
  3. 트랜스퍼케이스 오일교환
  4. 작동유 탱크 오일교환
(정답률: 34%)
  • 선회구동케이스는 굴삭기의 회전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오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회구동케이스 오일교환이 맞지 않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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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의 센터 조인트(선회 이음)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스위블 조인트라고도 한다.
  2. 압력 상태에서도 선회가 가능한 관이음이다.
  3. 스윙모터를 회전시킨다.
  4. 상부 회전체의 오일을 주행 모터에 전달한다.
(정답률: 44%)
  • 센터 조인트의 기능은 주행 중에 바퀴의 움직임에 따라 변하는 각도를 보상하여 전달축의 회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윙모터를 회전시키는 기능은 센터 조인트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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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의 조종레버 명칭이 아닌 것은?

  1. 리프트 레버
  2. 밸브 레버
  3. 변속 레버
  4. 틸트 레버
(정답률: 62%)
  • 밸브 레버는 지게차에 존재하지 않는 명칭입니다. 지게차에는 리프트 레버, 변속 레버, 틸트 레버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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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 작업 장치의 포크가 한쪽이 기울어지는 가장 큰 원인은?

  1. 한쪽 체인(chain)이 늘어짐
  2. 한쪽 로울러(side roller)가 마모
  3. 한쪽 실린더(cylinder)의 작동유가 부족
  4. 한쪽 리프트 실린더(lift cylinder)가 마모
(정답률: 58%)
  • 한쪽 체인(chain)이 늘어짐은 포크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사용되는 작업장치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데, 이 체인이 한쪽이 늘어나면 포크가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이는 포크의 안전성을 저해시키고 작업 중 물건을 떨어뜨릴 가능성을 높이므로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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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우저의 용도별로 분류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틸트도우저
  2. 불도우저
  3. 브레이커도우저
  4. 앵글도우저
(정답률: 52%)
  • "브레이커도우저"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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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로우더 작업에서 트럭이나 쌓여있는 흙쪽으로 이동할 때에는 버켓을 지면에서 약 몇 m 정도 위로 하는 것이 좋은가?

  1. 0.1
  2. 1.5
  3. 1
  4. 0.5
(정답률: 43%)
  • 로우더 작업에서 버켓을 지면에서 약 0.5m 정도 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트럭이나 쌓여있는 흙에 버켓이 닿아서 지면과 마찰력을 발생시키면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버켓을 지면에서 너무 높이 들어올리면 작업 중에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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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클러치의 미끄러짐은 언제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가?

  1. 가속
  2. 고속
  3. 공전
  4. 저속
(정답률: 52%)
  • 클러치의 미끄러짐은 가속할 때 가장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가속할 때 엔진의 토크가 증가하면서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가 미끄러져서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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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이어의 구조에서 직접 노면과 접촉되어 마모에 견디고 적은 슬립으로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곳의 명칭은?

  1. 비이드(bead)
  2. 트레드(tread)
  3. 카아카스(carcass)
  4. 브레이커(breaker)
(정답률: 64%)
  • 트레드(tread)는 타이어의 바깥쪽 부분으로, 직접 노면과 접촉되어 마모에 견디고 적은 슬립으로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바로 타이어의 마모와 견인력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며, 정답은 "트레드(tre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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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장에서 이동 및 선회시에 먼저 하여야 할 것은?

  1. 굴착 작업
  2. 버켓 내림
  3. 경적 울림
  4. 급방향 전환
(정답률: 62%)
  • 작업장에서 이동 및 선회시에 먼저 하여야 할 것은 "경적 울림" 입니다. 이는 주변의 작업자나 차량 등에 경고를 주어 안전한 이동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장 내에서는 다른 차량이나 인원들이 예상치 못한 위치에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경적을 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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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매매를 위하여 건설기계매매사업장에 제시된 건설기계를 운행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닌 것은?

  1. 정기검사를 받고자 하는 경우
  2. 매수인의 요구에 의하여 2km 이내의 거리를 시험운행 하고자 하는 경우
  3. 정비를 받고자 하는 경우
  4. 일시 대여하고자 하는 경우
(정답률: 66%)
  • 일시 대여하고자 하는 경우는 건설기계를 운행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닙니다. 이는 건설기계매매사업장에서 건설기계를 매매하는 것과는 별개로, 건설기계를 일시적으로 대여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매매를 위해 건설기계를 운행할 수 있는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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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의 등록말소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가 멸실되었을 때
  2.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때
  3. 건설기계를 폐기한 때
  4. 건설기계로 화물을 운송한 때
(정답률: 77%)
  • 건설기계로 화물을 운송한 것은 건설기계의 용도 중 하나이지만, 등록말소 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등록말소는 건설기계가 멸실되었거나 폐기되었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된 경우에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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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조종장치의 형식 변경
  2. 건설기계의 길이, 너비, 높이변경
  3.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
  4. 수상작업용 건설기계의 선체의 형식변경
(정답률: 56%)
  •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은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구조 변경 범위가 건설기계의 기능, 안전성, 성능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적재함의 용량 증가는 건설기계의 구조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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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의 교통안전표지는?

  1. 우로 이중 굽은 도로
  2. 좌우로 이중 굽은 도로
  3. 좌로 굽은 도로
  4. 회전형 교차로
(정답률: 72%)
  • 이 표지는 좌우로 이중 굽은 도로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이유는 도로가 좌우로 이중으로 굽어져 있어서 차량이나 보행자가 시야를 제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특히나 이 지역에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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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통행의 우선순위가 맞는 것은?

  1. 긴급자동차, 일반 자동차, 원동기장치 자전차
  2. 긴급자동차, 원동기장치 자전차, 승용자동차
  3. 원동기장치 자전차, 긴급자동차, 버스
  4. 승합자동차, 원동기장치 자전차, 긴급자동차
(정답률: 72%)
  • 긴급자동차는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긴급 상황에서 우선순위를 가지기 때문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일반 자동차는 긴급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두 번째로 우선순위를 가지며, 원동기장치 자전차는 속도가 느리고 안전성이 낮기 때문에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따라서 "긴급자동차, 일반 자동차, 원동기장치 자전차"가 올바른 통행 우선순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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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안전지대라 함은?

  1. 사고가 잦은 장소에 보행자의 안전을 위하여 설치한 장소
  2. 버스정류장 표지가 있는 장소
  3.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마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표지 등으로 표시된 도로의 부분
  4. 자동차가 주차할 수 있도록 설치된 장소
(정답률: 65%)
  • 안전지대는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나 통행하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안전표지 등으로 표시된 도로의 일부분입니다. 이는 사고가 잦은 지역에 설치되며, 보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보행자나 차량의 안전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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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몇 m 이내의 장소에 정차하여서는 안 되는가?

  1. 2m
  2. 5m
  3. 10m
  4. 3m
(정답률: 58%)
  • 도로의 모퉁이에서는 시야가 제한되어 있고, 차량이나 보행자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일정 거리 이내에서는 정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도로의 모퉁이로부터는 최소 5m 이내에서는 정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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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서 아동이 있는 곳을 통행할 때에 운전자가 취할 조치 중 옳은 것은?

  1. 속도를 줄이고 경음기를 울린다.
  2.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진행한다.
  3. 반드시 일시 정지한다.
  4. 그대로 진행한다.
(정답률: 78%)
  •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서는 보행자나 아동 등이 도로를 건널 때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나 아동의 안전을 보호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진행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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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오일에서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 정도를 표시하는 것은?

  1. 윤활성
  2. 점도
  3. 점도 지수
  4. 점도 분포
(정답률: 76%)
  • 점도 지수는 유압오일의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유압장비에서 오일의 윤활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점도 지수는 유압장비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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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에서 10시간 또는 매일 점검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연료탱크 연료량
  2. 엔진 오일량
  3. 종감속기어 오일량
  4. 자동변속기 오일량
(정답률: 48%)
  • 종감속기어는 건설기계의 주행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종감속기어의 오일량이 부족하면 기계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안전상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감속기어 오일량은 매일 점검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반면에 연료탱크 연료량, 엔진 오일량, 자동변속기 오일량은 중요하지만, 매일 점검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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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유압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고압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 및 이물질에 민감하다.
  2. 유온의 영향에 따라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곤란하다.
  3.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
  4. 폐유에 의한 주변환경이 오염될 수 있다.
(정답률: 61%)
  • 유압은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고압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이 있고, 유온의 영향에 따라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는 것은 유압의 단점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유압 시스템이 전기, 전자 시스템과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유압의 단점이 아닌 것은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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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펌프에서 오일이 토출될 수 있는 것은?

  1. 회전수가 너무 낮다.
  2. 흡입관 혹은 스트레이너가 막혀 있다.
  3. 펌프입구에서 공기를 흡입하지 않는다.
  4. 회전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다.
(정답률: 31%)
  • 유압펌프는 오일을 흡입하여 압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펌프입구에서 공기를 흡입하면 오일의 흡입이 원활하지 않아 오일이 토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펌프입구에서 공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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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개 이상의 분기 회로가 있을 때 순차적인 작동을 하기 위한 압력제어 밸브는?

  1. 감압밸브
  2. 릴리프밸브
  3. 시퀀스밸브
  4. 리듀싱밸브
(정답률: 65%)
  • 시퀀스밸브는 여러 개의 분기 회로 중에서 순차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각 분기 회로의 작동 압력을 순차적으로 제어하여, 하나의 회로가 작동을 완료한 후에 다음 회로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시퀀스밸브는 분기 회로 간의 순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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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에서 작동체의 속도를 바꿔주는 밸브는?

  1. 속도제어 밸브
  2. 압력제어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유량제어 밸브
(정답률: 40%)
  • 유압장치에서 작동체의 속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량제어 밸브가 필요합니다. 속도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작동체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압력제어 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조절하며, 방향제어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유량제어 밸브가 작동체의 속도를 바꿔주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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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교환해야 하는 부품은?

  1. 밸브
  2. 실(seal)
  3. 기어
  4. 플런저
(정답률: 79%)
  • 유압작동부에서 오일이 새는 경우는 보통 실의 파손이나 마모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실을 교환해야 오일이 더 이상 새지 않고 유압장치가 정상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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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밸브는?

  1. 방향제어 밸브
  2. 온도제어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압력제어 밸브
(정답률: 55%)
  •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는 유체의 유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유량제어 밸브를 사용하여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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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탱크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적당한 크기의 주유구 및 스트레이너를 설치한다.
  2. 드레인(배출밸브) 및 유면계를 설치한다.
  3. 오일에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밀폐 되어야 한다.
  4.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한다.
(정답률: 59%)
  • 유압탱크는 오일을 저장하고 유압장치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하는 것은 유압장치의 안정성과 오일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한다."는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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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베인 펌프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싱글형과 더블형이 있다.
  2. 토크(torque)가 안정되어 소음이 적다.
  3. 마모가 일어나는 곳은 캠링면과 베인 선단부분이다.
  4. 베인을 캠링면에 밀착시키는 방식 중 원심력식은 소용량형에, 스프링식은 대용량형에 사용한다.
(정답률: 43%)
  • "토크(torque)가 안정되어 소음이 적다."가 틀린 것입니다. 베인 펌프는 토크가 불안정하여 소음이 발생하는 펌프 중 하나입니다. 베인을 캠링면에 밀착시키는 방식 중 원심력식은 소용량형에, 스프링식은 대용량형에 사용하는 이유는 베인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적합한 밀착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소용량형은 베인이 작고 가벼우므로 원심력식으로 충분히 밀착시킬 수 있지만, 대용량형은 베인이 크고 무거우므로 스프링식으로 밀착시켜야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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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회전수가 같을 때 펌프의 토출량이 변할 수 있는 것은?

  1. 기어 펌프
  2. 정용량형 베인펌프
  3. 프로펠러펌프
  4. 가변 용량형 피스톤 펌프
(정답률: 60%)
  • 회전수가 같을 때 펌프의 토출량이 변할 수 있는 것은 가변 용량형 피스톤 펌프입니다. 이는 피스톤의 이동거리를 조절하여 유체의 흐름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수가 같더라도 펌프의 토출량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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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모터의 감속기 오일 수준 점검시 유의사항을 설명한 것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오일 수준을 점검하기 전에 항상 오일 수준 점검 게이지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2. 오일 수준 점검시는 오일의 정상적인 작업 온도에서 점검해야 한다.
  3. 오일량이 너무 적으면 모터 유닛(unit)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거나 손상될 수 있다.
  4. 오일량이 너무 많으면 모터 유닛(unit)이 과냉 될 수 있다.
(정답률: 66%)
  • 오일량이 너무 많으면 모터 유닛(unit)이 과냉 될 수 있다. - 이유: 오일이 너무 많으면 모터 유닛 내부에서 과도한 압축이 발생하여 열이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모터 유닛이 과냉 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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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패너 또는 렌치를 사용할 때의 주의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스패너 또는 렌치는 뒤로 밀어 돌려야 한다.
  3. 해머대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4.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정답: "해머대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스패너 또는 렌치를 사용할 때는 뒤로 밀어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너트나 볼트를 더욱 꽉 잡아주고, 돌리는 동안 스패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 것도 중요한데, 이는 너트나 볼트를 손상시키거나 스패크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머대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너트나 볼트를 손상시키거나 주변 장비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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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한 작업을 위해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유니버셜 조인트 조임 및 하체 점검작업
  2. 전기저항 측정 및 배선 점검 작업
  3. 엔진 오일 보충 및 냉각수 점검작업
  4. 납땜 작업
(정답률: 49%)
  • 유니버셜 조인트 조임 및 하체 점검작업은 차량의 하부 부품을 점검하고 유지보수하기 위해 차량을 들어올리는 작업이며, 작업 중에는 차량이 떨어지거나 부품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보안경 착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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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리정돈 및 조명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2. 기계 및 장비가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
  3.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4. 안전장치 및 보호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정답률: 83%)
  • 기계 및 장비가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는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설치 위치와 관련된 문제이며,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은 정리정돈 및 조명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안전장치 및 보호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등과 같은 요인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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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현장에서 작업시 사고 예방을 위해 알아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1인당 작업량
  2. 장비의 성능
  3. 안전수칙
  4. 기술정도
(정답률: 84%)
  • 안전수칙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침이기 때문입니다. 1인당 작업량이나 장비의 성능, 기술정도는 모두 중요하지만, 이들은 안전수칙을 따르는 것과 병행하여 작업을 수행해야만 최대한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수칙은 작업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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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벨트, 풀리
  2. 기관
  3. 래크
(정답률: 77%)
  •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벨트, 풀리"입니다. 이는 차량 운행 중에 엔진과 휠을 연결하는 벨트가 느슨하게 되거나 끊어져서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차량이 갑자기 멈추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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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표시에서 주의표시로 주로 사용하는 색은?

  1. 백색
  2. 적색
  3. 황색
  4. 녹색
(정답률: 50%)
  • 황색은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색으로, 시설물이나 기계 등 위험한 곳에서 사용되는 안전표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경고 신호로 작용하여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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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중량물 운반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
  2.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주위사람에게 인지하게 한다.
  3. 규정 용량을 초과해서 운반하지 않는다.
  4. 무거운 물건을 상승 시킨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88%)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중량물 운반 시에는 안전을 위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장치를 사용하거나 안정적인 운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이 직접 붙잡아서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며,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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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축전지를 충전할 때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충전시 전해액 주입구 마개는 모두 닫는다.
  2. 축전지는 사용하지 않아도 1개월 1회 보충전을 한다.
  3. 축전지가 단락하여 불꽃이 발생하지 않게 한다.
  4. 과충전 하지 않는다.
(정답률: 55%)
  • "충전시 전해액 주입구 마개는 모두 닫는다."는 충전 중에 전해액이 증발하거나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충전 중에 전해액이 증발하면 축전지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폭발할 수 있으며, 누출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중에는 전해액 주입구 마개를 꼭 닫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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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목재, 종이, 석탄 등 고체연료에 의한 화재는 어떤 화재로 분류 하는가?

  1. C급 화재
  2. D급 화재
  3. A급 화재
  4. B급 화재
(정답률: 73%)
  • 고체연료에 의한 화재는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이는 고체연료가 불에 타면서 매우 높은 열과 화염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화재는 빠르게 확산되며, 화재 발생 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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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복스렌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켓렌치보다 더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한다.
  2. 여러 방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3.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다.
  4. 사용중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38%)
  •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복스렌치는 소켓렌치와 달리 복스형태의 구멍을 가지고 있어서 복스형태의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 사용합니다. 또한, 소켓렌치보다 더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하는 이유는 복스형태의 구멍이 더 큰 면적을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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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도매사업자의 배관을 시가지의 도로 노면밑에 매설하는 경우 노면으로부터 배관외면 까지의 깊이는?

  1. 1.5m이상
  2. 0.6m이상
  3. 1.0m이상
  4. 1.2m이상
(정답률: 32%)
  • 가스 배관은 안전상의 이유로 지하에 매설되어야 합니다. 이때, 도로 노면밑에 매설하는 경우에는 노면의 하부 구조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깊이 이상으로 매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스도매사업자의 배관을 시가지의 도로 노면밑에 매설하는 경우 노면으로부터 배관외면까지의 깊이는 1.5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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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로굴착시 황색의 가스보호포가 나왔다. 도시가스 배관은 그 보호포가 설치된 위치로부터 최소한 몇 cm이상 깊이에 매설되어 있는가?(단, 배관의 심도는 1.2m 이다.)

  1. 90
  2. 120
  3. 30
  4. 60
(정답률: 36%)
  • 도로굴착시 황색의 가스보호포가 나오면 그 아래에는 도시가스 배관이 매설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이때 가스배관은 보호포가 설치된 위치로부터 최소한 60cm 이상 깊이에 매설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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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전압의 표시 단위로 맞는 것은?

  1. [A]
  2. [V]
  3. [M]
  4. [Ω]
(정답률: 63%)
  • 정답: [V]

    전압은 전기 회로에서 전기적인 에너지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단위는 볼트(V)로 표시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류(암페어, A), 전자기기기의 크기(미터, m), 저항(옴, 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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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이 시가지에 있는 배전선로 A에는 보통 몇 [V]의 전압이 인가되고 있는가?

  1. 110[V]
  2. 220[V]
  3. 440[V]
  4. 22900[V]
(정답률: 74%)
  • 주어진 그림에서 보면, A라는 배전선로에는 22.9kV의 표기가 있습니다. 이는 22,900V를 의미하며, 따라서 정답은 "2290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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