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굴삭기운전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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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행정 기관에서 크랭크축 기어와 캠 축 기어와의 지름의 비 및 회전비는 각각 얼마인가?

  1. 2:1 및 1:2
  2. 2:1 및 2:1
  3. 1:2 및 2:1
  4. 1:2 및 1:2
(정답률: 68%)
  • 정답은 "1:2 및 2:1" 입니다.

    크랭크축 기어와 캠 축 기어는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랭크축 기어는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하고, 캠 축 기어는 밸브의 개폐를 조절하여 연소 과정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기어는 회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 큰 지름의 기어를 사용하고, 캠 축 기어는 회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작은 지름의 기어를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크랭크축 기어의 지름과 캠 축 기어의 지름은 1:2 비율로 설계되며, 회전비는 캠 축 기어가 크랭크축 기어보다 2배 빠르게 회전하도록 설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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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 기관에서 시동을 돕기 위해 설치된 부품으로 적당한 것은?

  1. 과급 장치
  2. 발전기
  3. 디퓨저
  4. 히트 레인지
(정답률: 64%)
  • 디젤 기관에서 시동을 돕기 위해 설치된 부품은 히트 레인지입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고온 저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되며, 시동 시 엔진 내부의 고온 부분을 빠르게 가열하여 연소를 원활하게 하여 시동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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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의 윤활유 소비량이 과대해지는 가장 큰 원인은?

  1. 기관의 과열
  2. 피스톤 링 마멸
  3. 오일 여과기 불량
  4. 냉각펌프 손상
(정답률: 68%)
  • 피스톤 링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면서 동작하는 부품입니다. 이 부품이 마멸되면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윤활유의 소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 마멸은 엔진의 윤활유 소비량이 과대해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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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회전력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kgf-m
  2. kgf/㎠
  3. kgf
  4. m/kgf
(정답률: 35%)
  • 회전력은 힘과 거리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력의 단위는 뉴턴-미터(Nm) 또는 킬로그램-힘-미터(kgf-m)입니다. 그 중에서도 회전력은 주로 kgf-m으로 표기됩니다. 이는 회전력이 일정한 힘으로 일정한 거리를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힘의 크기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즉, 1kgf-m은 1kgf의 힘으로 1m의 거리를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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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작업 중 엔진 온도가 급상승하였을 때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1. 윤활유 수준 점검
  2. 과부하 작업
  3. 장기간 작업
  4. 냉각수의 양 점검
(정답률: 87%)
  • 냉각수는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온도가 급상승하였을 때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은 냉각수의 양입니다.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냉각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경우,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한 경우에는 즉시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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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엔진 오일의 교환시기와 주유할 때의 요령이다. 틀린 것은

  1. 엔진에 알맞은 오일을 선택한다.
  2. 주유할 때 사용지침서 및 주유표에 의한다.
  3. 오일교환 시기를 맞춘다.
  4. 재생오일을 사용한다.
(정답률: 92%)
  • 정답: 재생오일을 사용한다.

    재생오일은 사용된 오일을 정제하여 재생한 제품으로, 엔진 내부에서의 마모와 오염물질 농도가 높아 엔진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 교환시에는 새로운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엔진에 알맞은 오일을 선택하고, 주유할 때는 사용지침서 및 주유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주유하며, 오일 교환 시기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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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잘 안 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연료계통에 공기가 차 있을 때
  2. 냉각수를 경수로 사용할 때
  3. 스파크 플러그의 불꽃이 약할 때
  4. 클러치가 과다 마모되었을 때
(정답률: 65%)
  • 디젤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에 공기가 차 있으면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잘 안 됩니다. 이는 주로 연료계통에 누출이나 누공이 발생하여 공기가 차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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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을 때 기관에 생기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기관이 과열된다.
  2. 냉각수 온도가 내려간다.
  3. 기관의 출력이 감소된다.
  4. 피스톤의 운동을 방해한다.
(정답률: 73%)
  •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아지면 기관 내부의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어 기관이 과열됩니다. 이 때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은 냉각 시스템이 과열된 기관을 냉각하기 위해 냉각수를 빨리 순환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은 과열 방지를 위한 정상적인 작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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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팬벨트에 대한 점검과정이다. 틀린 것은?

  1. 팬벨트는 눌러(약 10kgf) 13~20mm 정도로 한다.
  2.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
  3. 팬벨트 조정은 발전기를 움직이면서 조정한다.
  4. 팬벨트가 너무 헐거우면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48%)
  • 정답: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이 틀린 것이 아니다.

    팬벨트는 엔진의 회전력을 팬에 전달하여 냉각팬, 발전기, 에어컨 컴프레서 등을 작동시키는 중요한 부품이다. 따라서 팬벨트의 조정은 정기적으로 점검되어야 한다.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하며, 너무 헐거우면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팬벨트는 눌러(약 10kgf) 13~20mm 정도로 조정되어야 하며, 발전기를 움직이면서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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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노킹이 발생되었을 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1. 기관 회전수가 높아진다.
  2. 엔진이 과열된다.
  3. 흡기효율이 저하된다.
  4. 출력이 저하된다.
(정답률: 70%)
  • 노킹이 발생하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므로 효율적인 연소가 어렵게 되어 흡기효율이 저하되고, 출력이 저하됩니다. 또한 노킹이 지속되면 엔진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 회전수가 높아진다."는 올바르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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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분사펌프의 플런저와 배럴 사의의 윤활은?

  1. 유압유
  2. 경유
  3. 그리스
  4. 기관 오일
(정답률: 51%)
  • 분사펌프의 플런저와 배럴 사이의 윤활은 경유를 사용합니다. 이는 경유가 저온에서도 유동성이 좋고, 녹는점이 낮아서 분사펌프 내부에서 원활한 윤활을 제공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유는 부식성이 낮아서 분사펌프 내부 부품의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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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교류 발전기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다이오드
  2. 슬립링
  3. 스테이터 코일
  4. 전류 조정기
(정답률: 35%)
  • 교류 발전기에서 전류 조정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교류 발전기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 사이의 상대 운동으로 전기를 생성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전압과 전류는 회전하는 자석의 속도와 코일의 개수, 크기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류 조정기와 같은 부품은 교류 발전기에서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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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6기통 디젤기관에서 병렬로 연결된 예열(Grow)플러그가 있다. 3번 기통의 예열 플러그가 단락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가?

  1. 전체가 작동이 안 된다.
  2. 3번 실린더만 작동이 안 된다.
  3. 3번 옆에 있는 2번과 4번도 작동이 안 된다.
  4. 축전지 용량의 배가 방전된다.
(정답률: 71%)
  • 예열 플러그는 디젤 엔진의 차가운 시작 시에 엔진 내부를 빠르게 가열시켜서 연소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병렬로 연결된 예열 플러그 중 하나가 단락되면 그 부분만 가열되지 않아서 해당 실린더의 연소가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3번 실린더만 작동이 안 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다른 실린더와는 별개로 작동이 안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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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장 진단 및 테스트용 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으며, 항상 시스템을 감시하고, 필요하면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주는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1. 제어 유닛
  2. 피드백
  3. 주파수 신호처리
  4. 자기진단
(정답률: 48%)
  • 자기진단은 시스템의 상태를 항상 감시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고장 진단 및 테스트용 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시스템의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자기진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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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가 과충전일 경우 발생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이 갈색을 띠고 있다.
  2. 양극판 격자가 산화된다.
  3. 양극 단자 쪽의 셀 커버가 볼록하게 부풀어 있다.
  4. 축전지에 지나치게 많은 물이 생성된다.
(정답률: 59%)
  • 축전지가 과충전되면 양극 단자 쪽의 셀 커버가 볼록하게 부풀어나게 되는데,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생성된 수소와 산소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축전지 내부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에 지나치게 많은 물이 생성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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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발전기는 어떤 축에 의해 구동되는가?

  1. 크랭크축
  2. 캠 축
  3. 추진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66%)
  • 발전기는 엔진의 동력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 구동되어야 합니다. 이때 엔진의 동력은 크랭크축을 통해 전달됩니다. 크랭크축은 엔진의 피스톤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여 발전기의 회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발전기는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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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해액의 온도가 내려가면 비중은?

  1. 내려간다.
  2. 올라간다.
  3. 변함 없다.
  4. 보충이 요구된다.
(정답률: 67%)
  • 전해액의 온도가 내려가면 분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감소하게 되어 분자 간의 인력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분자들이 서로 끌리는 힘이 커지므로 비중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올라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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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삭기의 스프로켓에 가까운 쪽의 롤러는 어떤 형식을 사용하는가?

  1. 싱글 플랜지형
  2. 더블 플랜지형
  3. 플랫형
  4. 오프셋형
(정답률: 43%)
  • 굴삭기의 스프로켓에 가까운 쪽의 롤러는 싱글 플랜지형을 사용합니다. 이는 롤러가 스프로켓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롤러의 한 쪽 면이 플랜지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스프로켓과 롤러의 연결이 강력하며, 굴삭기의 고강도 작업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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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이 풀리지 않는 원인은?

  1. 브레이크 오일의 점도가 낮기 때문
  2. 파이프 내의 공기 침입
  3. 첵밸브의 접촉 불량
  4.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 막힘
(정답률: 50%)
  •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이 막히면, 브레이크 오일이 제동 실린더로 돌아갈 수 없어서 제동이 풀리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이 풀리지 않는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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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중기 작업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반경 내에 장애물은 없는가
  2. 급유는 골고루 되어 있는가
  3. 전원 스위치는 잘 차단되어 있는가
  4. 운전실 조정 레버, 스위치류는 정 위치에 있는가
(정답률: 55%)
  • 전원 스위치는 작업 전에 꼭 차단되어 있어야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원 스위치가 차단되어 있지 않으면 기계가 갑자기 작동하여 작업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 스위치는 작업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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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이산화탄소 소화기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연소물의 온도를 인화점 이하로 냉각시킨다.
  2. 전기 절연성이 크다.
  3. 저장에 따른 변질이 없다.
  4. 소화시 부식성이 없다.
(정답률: 32%)
  •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연소물의 온도를 인화점 이하로 냉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산소를 차단하여 연소 반응을 억제하여 소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이산화탄소가 산소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와 산소의 혼합물이 생기는데, 이 혼합물은 연소 반응에 필요한 산소를 차단하여 연소를 억제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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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장비의 위치보다 높은 곳을 굴착하는데 알맞은 것으로 토사 및 암석을 트럭에 적재하기 쉽게 디퍼덮개를 개폐하도록 제작된 장비는?

  1. 파워 셔블
  2. 기중기
  3. 굴삭기
  4. 스크레이퍼
(정답률: 54%)
  • 디퍼덮개를 개폐하도록 제작된 장비는 스크레이퍼입니다. 파워 셔블은 디퍼덮개를 개폐하는 기능이 없으며, 기중기와 굴삭기는 높은 곳을 굴착하는 기능은 있지만 토사나 암석을 적재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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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클러치의 압력 판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1.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2. 동력 차단을 용이하게 한다.
  3. 릴리스 베어링의 회전을 용이하게 한다.
  4. 엔진의 동력을 받아 속도를 조절한다.
(정답률: 70%)
  • 클러치판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압력 판은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하여 클러치판과 플라이휠 사이의 마찰력을 높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압력 판은 클러치 작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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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지게차 조향 바퀴의 얼라인먼트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캠버(CAMBER)
  2. 토인(TOE IN)
  3. 캐스터(CASTER)
  4. 부스터(BOOSTER)
(정답률: 70%)
  • 지게차 조향 바퀴의 얼라인먼트 요소 중 부스터(BOOSTER)는 없습니다. 부스터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압력을 증폭시켜 제동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게차 조향 바퀴의 얼라인먼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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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의 하역 방법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짐을 내릴 때는 마스트를 앞으로 약 4°정도 경사 시킨다.
  2. 짐을 내릴 때는 틸트 레버 조작은 필요 없다.
  3. 짐을 내릴 때는 가속페달의 사용은 필요 없다.
  4. 리프트 레버를 사용할 때 시선은 포크를 주시한다.
(정답률: 65%)
  • "짐을 내릴 때는 틸트 레버 조작은 필요 없다."가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짐을 내릴 때에도 틸트 레버를 조작하여 포크의 기울기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포크의 기울기를 조절하지 않으면 짐이 떨어지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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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어식 로더에 차동기 고정장치가 있을 때의 장점은?

  1. 충격이 완화된다.
  2. 조향이 원활해진다.
  3. 연약한 지반에서 작업이 유리하다.
  4. 변속이 용이해 진다.
(정답률: 48%)
  • 타이어식 로더는 바퀴로 움직이기 때문에 연약한 지반에서 작업할 때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동기 고정장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바퀴의 회전을 제한하여 땅과의 마찰력을 높여서 작업이 더욱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약한 지반에서 작업이 유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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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건설기계 중 도로교통법에 의한 1종 대형면허로 조종할 수 없는 것은?

  1. 아스팔트 살포기
  2. 노상 안정기
  3. 트럭 적재식 천공기
  4. 골재 살포기
(정답률: 34%)
  • 도로교통법에 의하면 1종 대형면허가 필요한 건설기계는 무게가 8톤 이상이거나, 연비가 2.5km/ℓ 이하이거나, 최고속도가 60km/h 이상인 기계입니다. 이 중에서 골재 살포기는 무게가 8톤 미만이며, 연비와 최고속도도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1종 대형면허로 조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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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할 경우가 아닌 것은?

  1. 눈이 20mm이상 쌓인 때
  2.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가 있을 때
  3. 노면이 얼어붙은 때
  4.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이내 인 때
(정답률: 75%)
  •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가 있을 때는 물이 노면에 쌓이고 미끄러워지기 때문에 안전한 운행을 위해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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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로교통법 상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주의표지
  2. 규제표지
  3. 안심표지
  4. 보조표지
(정답률: 73%)
  • 안심표지는 도로 위의 안전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공원이나 산책로 등에서 안전한 장소임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도로교통법 상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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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신호등이 없는 철길건널목 통과 방법 중 맞는 것은?

  1. 차단기가 올라가 있으면 그대로 통과해도 된다.
  2. 반드시 일시 정지한 후 안전을 확인하고 통과한다.
  3. 경보등이 켜져 있으면 일시정지하지 않아도 된다.
  4. 일시정지하지 않아도 좌우를 살피면서 서행으로 통과하면 된다.
(정답률: 85%)
  • 철길건널목은 차량과 기차가 서로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반드시 일시 정지한 후 좌우를 살피고 통과해야 합니다. 이는 차량 운전자가 기차가 오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기차가 지나갈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일시 정지한 후 안전을 확인하고 통과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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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총중량 2000kg 미달인 자동차를 그의 3배 이상의 총중량 자동차로 견인할 때의 속도는?

  1. 시속 15km이내
  2. 시동 20km이내
  3. 시속 30km이내
  4. 시속 40km이내
(정답률: 62%)
  • 견인하는 자동차의 총중량이 원래 자동차의 3배 이상이므로, 견인하는 자동차는 최소 6000kg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견인하는 자동차의 엔진과 브레이크 시스템은 충분한 힘과 성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견인하는 자동차의 속도는 원래 자동차의 총중량과 견인하는 자동차의 총중량, 그리고 도로 상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어떤 추가 정보도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견인하는 자동차의 속도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견인하는 자동차는 원래 자동차보다 무거우므로, 견인하는 자동차의 속도는 원래 자동차보다 느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답은 "시속 30km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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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등록을 말소한때에는 등록번호표를 몇 일 이내에 시?도지사에게 반납하여야 하는가?

  1. 10일
  2. 15일
  3. 20일
  4. 30일
(정답률: 52%)
  • 건설기계등록을 말소한 경우, 등록번호표를 10일 이내에 시?도지사에게 반납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등록 및 관리에 관한 규정」 제23조 제2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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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게차의 정기검사 유효 기간은?

  1. 6월
  2. 1년
  3. 2년
  4. 3년
(정답률: 50%)
  • 지게차의 정기검사 유효 기간은 2년입니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자동차등록 및 검사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정해진 것으로, 모든 차량은 일정한 주기로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며, 지게차의 경우 이 주기가 2년입니다. 따라서 2년이 지나면 다시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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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한 외의 적재 및 승차 허가를 할 수 있는 관청은?

  1. 관할 시?군청
  2.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
  3.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청
  4. 시?읍?면사무소
(정답률: 45%)
  • 제한 외의 적재 및 승차 허가는 보통 교통안전법에 따라 관할 시?군청이나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가 정답인 이유는, 이들은 현장에서 직접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한과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가 제한 외의 적재 및 승차 허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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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액식 어큐뮬레이터에 사용되는 가스는?

  1. 산소
  2. 질소
  3. 아세틸렌
  4. 이산화탄소
(정답률: 59%)
  • 기액식 어큐뮬레이터는 고압 가스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가스는 안정적이고 안전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산소는 불에 매우 취약하고 폭발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세틸렌과 이산화탄소는 불안정하고 폭발 위험이 있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안전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질소가 기액식 어큐뮬레이터에 사용되는 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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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방향제어밸브를 동작시키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수동식
  2. 전자?유압 파일럿식
  3. 전자식
  4. 스프링식
(정답률: 52%)
  • 스프링식 방향제어밸브는 스프링의 힘으로 작동하며, 외부적인 동작 방식이 아닌 내부적인 구조로 작동하기 때문에 방향제어밸브를 동작시키는 방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링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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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은 유압장치의 장점을 기술하였다. 틀린 것은?

  1. 소형장치로 큰 출력을 발생한다.
  2. 무단변속이 가능하고 정확한 위치제어를 할 수 있다.
  3. 유온의 영향이 있어도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가능하다.
  4.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가 간단하고 정확하다.
(정답률: 34%)
  • "유온의 영향이 있어도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가능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유압장치는 유체의 온도 변화에 따라 유동성이 변화하므로, 유온이 높아지면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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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복동 실린더 양 로드형을 나타내는 유압 기호는?

(정답률: 56%)
  • 복동 실린더 양 로드형을 나타내는 유압 기호는 "" 입니다. 이유는 이 기호에서 실린더의 상하 이동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양쪽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린더가 양 방향으로 로드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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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어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외접식과 내접식이 있다.
  2. 베인펌프에 비해 소음이 비교적 크다.
  3. 펌프의 발생 압력이 가장 높다.
  4. 구조가 간단하고 흡입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37%)
  • 기어펌프는 베인펌프와 달리 펌프 내부에서 압력이 발생하므로 펌프의 발생 압력이 가장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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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장치의 과부하 방지와 유압기기의 보호를 위하여 최고 압력을 규제하고 유압 회로 내의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압력제어 밸브
  2. 유량제어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온도제어 밸브
(정답률: 78%)
  • 압력제어 밸브는 유압 장치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를 방지하고 유압기기를 보호하기 위해 최고 압력을 규제하고 유압 회로 내의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는 밸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가 유압 장치의 안전과 보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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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에서 고 소용량, 저압 대용량 펌프를 조합 운전할 때, 작동 압력이 규정 압력 이상으로 상승할 때 동력 절감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밸브는?

  1. 감압밸브
  2. 릴리프 밸브
  3. 시퀸스 밸브
  4. 무부하 밸브
(정답률: 33%)
  • 무부하 밸브는 유압장치에서 고 소용량, 저압 대용량 펌프를 조합 운전할 때, 작동 압력이 규정 압력 이상으로 상승할 때 동력 절감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펌프가 더 이상 압력을 발생시키지 않고 회전하는 상태로 만들어, 유압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열 손실과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무부하 밸브는 유압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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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고압 대출력에 사용하는 유압 모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어 모터
  2. 베인 모터
  3. 트로코이드 모터
  4. 피스톤 모터
(정답률: 61%)
  • 고압 대출력에 사용하는 유압 모터는 일반적으로 피스톤 모터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피스톤 모터가 높은 출력 밀도와 높은 효율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스톤 모터는 고압 하중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회전 속도와 토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압 대출력에 필요한 성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피스톤 모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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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에서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맞는 것은?

  1. ㄱ,ㄴ,ㄷ,ㄹ
  2. ㄴ,ㄷ,ㅁ,ㅂ
  3. ㄴ,ㄹ,ㄷ,ㅂ
  4. ㄱ,ㄴ,ㄷ,ㅂ
(정답률: 33%)
  •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불연성: 유압 작동유는 불연성이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이 불꽃이나 열에 의해 발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ㄴ. 안정성: 유압 작동유는 안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에서 산화나 부식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ㄷ. 노화방지: 유압 작동유는 노화방지 성분이 함유되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에서 유체의 노화를 방지하고, 유체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함입니다.

    ㅂ. 윤활성: 유압 작동유는 윤활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에서 부품 간 마찰을 최소화하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ㄱ,ㄴ,ㄷ,ㅂ"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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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회로의 압력을 점검하는 위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유압 오일탱크에서 유압펌프 사이
  2. 유압펌프에서 컨트롤 밸브 사이
  3. 실린더에서 유압 오일탱크 사이
  4. 유압 오일탱크에서 직접 점검
(정답률: 51%)
  • 유압회로에서 압력은 유압펌프에서 생성되고, 컨트롤 밸브에서 제어되기 때문에, 유압펌프에서 컨트롤 밸브 사이가 압력을 점검하기에 가장 적당한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 압력을 측정하면 유압펌프와 컨트롤 밸브 사이의 압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유압회로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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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회로 내에서 서지압(surge pressure)이란?

  1.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대 값
  2.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압력의 최대 값
  3.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압력의 최소 값
  4.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소 값
(정답률: 60%)
  • 서지압은 유압회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과도한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갑자기 방해를 받아 발생하는 현상으로, 일시적으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대 값"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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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장치의 일상 점검 개소가 아닌 것은?

  1. 오일의 양
  2. 오일의 색
  3. 오일의 온도
  4. 탱크 내부
(정답률: 76%)
  • 탱크 내부는 유압장치의 일상 점검 개소가 아닙니다. 이는 주로 유압장치를 분해하거나 수리할 때 점검하는 부분으로, 유압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일상 점검 개소로는 오일의 양, 색, 온도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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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미 소화하기 힘든 정도로 화재가 진행된 화재 현장에서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조치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 구조
  4. 분말 소화기 사용
(정답률: 64%)
  • 화재가 이미 소화하기 힘든 정도로 진행되었다면, 인명 구조가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는 화재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명 구조를 먼저 수행하여 인명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이나 분말 소화기 사용은 화재 진압을 위한 조치이지만, 인명 구조가 먼저 이루어지지 않으면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재 신고는 빠른 대처를 위해 중요하지만, 인명 구조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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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산업 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적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4.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83%)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는 것은 오히려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을 방해하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입니다. 소화기 근처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위한 대피 및 소화를 위한 안전한 공간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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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패너를 사용할 때 올바른 것은?

  1. 스패너 입이 너트의 치수보다 큰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스패너를 해머로 사용한다.
  3. 너트를 스패너에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4.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밀면서 풀고 조인다.
(정답률: 75%)
  • 정답은 "너트를 스패너에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입니다. 이유는 너트를 스패너에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방식으로 풀고 조인하면 스패너와 너트가 더욱 밀착되어 힘이 골고루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밀면서 풀고 조인하는 방식은 스패너와 너트가 미끄러져서 힘이 골고루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패너 입이 너트의 치수보다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은 너트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스패너를 해머로 사용하는 것은 스패너와 너트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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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운반 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1. 드럼통과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
  2. 공동 운반에서는 서로 협조하여 작업한다.
  3. 긴 물건은 앞쪽을 위로 올린다.
  4. 무리한 몸가짐으로 물건을 들지 않는다.
(정답률: 70%)
  • "드럼통과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가 틀린 이유는, 드럼통과 봄베는 무거우므로 굴리기 어렵고, 또한 굴리는 도중에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서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럼통과 봄베는 들어서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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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볼트나 너트를 조이고 풀 때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볼트와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2. 규정 토크를 2~3회 나누어 조인다.
  3.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4.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된다.
(정답률: 54%)
  • 정답은 "토크렌치를 사용한다."입니다.

    토크란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규정 토크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힘의 크기를 말합니다. 따라서 규정 토크로 조이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토크렌치는 규정 토크를 정확하게 조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 토크렌치를 사용하면 규정 토크를 정확하게 조이고, 과도한 토크로 인한 나사부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크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규정 토크를 2~3회 나누어 조이는 것보다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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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장비로 교량을 주행할 때 안전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속히 통과한다.
  2. 장비의 무게 및 중량을 고려한다.
  3. 교량의 폭을 확인한다.
  4. 교량의 통과 하중을 고려한다.
(정답률: 86%)
  • 정답: "신속히 통과한다."

    이유: 교량을 주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교량의 구조적 안전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량의 통과 하중을 고려하고, 장비의 무게 및 중량을 고려하며, 교량의 폭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신속히 통과한다." 입니다. 이는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량을 통과할 때는 빠르게 통과하되,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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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운전자는 작업 전에 장비의 정비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하여야 하는데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어 및 궤도 차륜 상태
  2. 브레이크 및 클러치의 작동 상태
  3. 낙석, 낙하물 등의 위험이 예상되는 작업시 견고한 헤드 가이드 설치상태
  4. 엔진의 진공도 상태
(정답률: 63%)
  • 엔진의 진공도 상태는 운전 중에 차량의 성능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엔진의 진공도가 낮으면 연료 효율성이 떨어지고 차량의 성능이 감소하며, 브레이크나 스티어링 등의 시스템 작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작업 전에 엔진의 진공도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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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력 전달장치 중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차축
  3. 벨트
  4. 커플링
(정답률: 78%)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이며, 힘을 전달하는 부분에서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벨트 자체의 내구성이 낮아서 자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벨트는 동력 전달장치 중에서 가장 많은 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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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공구 정리정돈에 대하여 옳지 않은 방법은?

  1. 공구는 지정된 곳에 보관한다.
  2. 공구는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 둔다.
  3. 공구는 기계나 재료 등의 위에 올려놓지 않는다.
  4. 공구는 잘 정리하여 종류와 수량을 정확히 파악해 둔다.
(정답률: 87%)
  • 공구는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 둔다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공구는 습기와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부식이나 변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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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설기계 운전자가 운전위치를 이탈할 때 안전측면에서 조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일시 작업을 멈춘다.
  2. 원동기를 정지시킨다.
  3. 브레이크를 확실히 건다.
  4. 작업장치를 올리고 버팀목을 받친다.
(정답률: 73%)
  • 작업장치를 올리고 버팀목을 받친다는 것은 건설기계가 운전위치를 이탈할 때 기계가 뒤집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작업장치를 올리고 버팀목을 받치면 기계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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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는 전압이 높을수록 위험한데 가공전선로의 위험 정도를 판별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선을 굵기
  2. 지지물의 높이
  3. 애자의 개수
  4. 지지물과 지지물의 간격
(정답률: 60%)
  • 애자는 전선을 지지하는 구조물로, 전선이 지나가는 구간마다 애자를 설치하여 전선이 늘어나지 않도록 하고 안정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애자의 개수가 많을수록 전선이 안정적으로 지지되므로 가공전선로의 위험 정도를 판별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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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굴착으로부터 전력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하여 시설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표지시트
  2. 지중 선로 표시기
  3. 모래
  4. 보호 판
(정답률: 68%)
  • 굴착으로부터 전력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표지시트, 지중 선로 표시기, 보호 판 등을 시설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래는 굴착으로부터 전력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물이 아닙니다. 모래는 굴착 시 발생하는 흙과 돌을 채우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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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 )안에 알맞은 것은?

  1. 1
  2. 2
  3. 3
  4. 5
(정답률: 57%)
  • 정답은 "1"입니다.

    이유는 각 도형의 모서리 수를 세어보면,
    1번 도형은 3개,
    2번 도형은 4개,
    3번 도형은 5개,
    5번 도형은 7개입니다.

    따라서, 1번 도형만 모서리 수가 3개이므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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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시 가스인 천연가스가 배관을 통하여 공급되는 압력이 5kgf/㎠이다. 이 압력은 도시 가스 사업법 상 어느 압력에 해당되는가?

  1. 고압
  2. 중압
  3. 중간압
  4. 저압
(정답률: 39%)
  • 도시 가스 사업법에서는 5kgf/㎠ 이상의 압력을 중압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중압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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