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굴삭기운전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할 사항으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연료의 량
  2.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량
  3. 기관의 온도
  4. 유압유의 량
(정답률: 79%)
  • 기관의 온도는 시동 전에 점검할 필요가 없는데, 이는 시동 전에 기관이 충분히 차가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온도는 시동 후에 체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반면, 연료의 량,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량, 유압유의 량은 시동 전에 점검하여 충분한 양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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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급기(Turbo charg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피스톤의 흡입력에 의해 임펠러가 회전한다.
  2. 가솔린 기관에만 설치된다.
  3. 연료 분사량을 증대시킨다.
  4. 실린더 내의 흡입 공기량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5%)
  • 과급기는 피스톤의 흡입력에 의해 회전하는 임펠러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의 흡입 공기량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의 흡입 공기량을 증가시킨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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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일여과기의 역할은?

  1. 오일의 순환작용
  2. 연료와 오일 정유작용
  3. 오일 세정작용
  4. 오일의 압송
(정답률: 48%)
  • 오일여과기는 엔진 내부에서 오일을 순환시키면서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오일의 세정작용을 수행하여 오일의 수명을 연장하고, 엔진 내부의 부식 및 마모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 세정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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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에서 노킹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흡입공기의 온도가 너무 높을 때
  2. 착화지연 기간이 짧을 때
  3. 연료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4. 연소실에 누적된 연료가 많아 일시에 연소할 때
(정답률: 39%)
  • 디젤기관에서 노킹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연소실에 누적된 연료가 많아 일시에 연소할 때입니다. 이는 연료가 일정량 이상 누적되면 고온 고압 상태에서 일시적인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폭발은 원래의 연소과정과는 다르게 일어나며, 노킹과 같은 소리와 함께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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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고, 차이가 많을 때의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연료 분사량에 관계없이 기관은 순조로운 회전을 한다.
  2. 연료소비에는 관계가 있으나 기관 회전에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3. 연소 폭발음의 차가 있으며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4. 출력은 일정하나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정답률: 79%)
  •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고 차이가 많을 때, 실린더 내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양이 일정하지 않아 연소 폭발음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의 회전에 영향을 미치며, 부조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소 폭발음의 차가 있으며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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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 과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부적당한 것은?

  1. 팬벨트의 느슨함
  2.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
  3. 냉각수의 부족
  4. 타이밍 체인(timing chain)의 헐거움
(정답률: 68%)
  • 타이밍 체인은 엔진 내부에서 밸브와 피스톤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만약 타이밍 체인이 헐거워지면 밸브와 피스톤의 움직임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엔진 내부에서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밍 체인의 헐거움은 기관 과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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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밸브간극이 너무 클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확실하게 닫히지 않는다.
  2.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약해진다.
  3. 푸시로드가 변형된다.
  4.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정답률: 40%)
  • 기관의 밸브간극이 너무 클 때는 정상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이는 밸브가 개방되는 동안 유체가 흐르는 길이가 증가하므로 유체의 유속이 감소하게 되어 발생한다. 따라서 밸브간극을 줄여 유체의 유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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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잘 안 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냉각수의 온도가 높은 것을 사용할 때
  2. 보조탱크의 냉각수량이 부족할 때
  3. 낮은 점도의 기관오일을 사용할 때
  4.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정답률: 75%)
  • 디젤기관은 연료를 압축하여 발열시켜서 작동하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있으면 압축된 연료가 충분한 열을 발생시키지 못하여 시동이 잘 안 됩니다. 이는 연료계통에서 공기를 제거하거나 연료 필터를 교체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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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작업 중 냉각계통의 순환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1. 유압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2. 엔진의 소음으로 판단한다.
  3. 전류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4. 온도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정답률: 70%)
  • 냉각계통의 순환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냉각수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온도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 냉각수의 온도가 일정한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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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오일과 오일 링의 작용(역할) 중 오일의 작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방청작용
  2. 냉각작용
  3. 응력분산 작용
  4. 오일제어 작용
(정답률: 36%)
  • 오일의 작용 중에서 "오일제어 작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보통 엔진 오일이나 기어 오일 등의 윤활유가 수행하는 기능 중에서는 포함되지 않는 작용입니다. 방청작용은 부품 간 마찰을 줄여서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하며, 냉각작용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응력분산 작용은 부품 간의 충격이나 진동을 완화시켜서 부품의 파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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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실린더 수가 많을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진동이 적다.
  2.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
  3. 연료소비가 적고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
  4.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정답률: 56%)
  • 기관의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연료소비가 적고 큰 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연소 공간이 작아지기 때문에 연료가 더욱 효율적으로 연소되어 연료소비가 줄어들고, 더 많은 연료가 연소되어 큰 동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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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기회로에서 퓨즈의 설치 방법은?

  1. 직렬
  2. 병렬
  3. 직.병렬
  4. 상관없다.
(정답률: 54%)
  • 퓨즈는 전류가 과부하되어 회로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때 퓨즈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에 직렬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만약 퓨즈가 병렬로 설치된다면, 전류가 과부하되어도 퓨즈를 우회하여 회로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퓨즈는 직렬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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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발전기에서 발생되는 유도기전력의 크기와 관계없는 것은?

  1. 전자력의 크기
  2. 스테이터 코일의 권수
  3. 발전기의 회전속도
  4. 콘덴서 수
(정답률: 57%)
  • 교류발전기에서 발생되는 유도기전력의 크기는 전자력의 크기, 스테이터 코일의 권수, 발전기의 회전속도, 콘덴서 수 모두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콘덴서 수는 유도기전력의 크기와 관계없는 요소입니다. 콘덴서는 발전기의 출력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콘덴서 수가 많아지면 출력 안정성은 높아지지만 유도기전력의 크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콘덴서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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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을 회전하여도 전류계가 움직이지 않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전류계 불량
  2. 스테이터코일 단선
  3. 레귤레이터 고장
  4. 축전지 방전
(정답률: 41%)
  • 전류계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측정하기 위한 계기로, 전류가 흐르면서 생기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따라서 전류계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축전지가 방전되어 전기적인 에너지가 부족해져서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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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의 전해액의 비중이 낮아지면 어는 온도는 어떻게 되는가?

  1. 낮아진다.
  2. 높아진다.
  3. 관계없다.
  4.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67%)
  • 축전지의 전해액의 비중이 낮아지면 전해액 내부의 전기화학 반응이 더 느려지게 되어 축전지의 전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도 감소하게 되어 어는 온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높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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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발전기의 전기자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1. 직류
  2. 맥류
  3. 교류
  4. 정전기
(정답률: 56%)
  • 발전기의 전기자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이는 전기자의 자기장이 변화함에 따라 전류의 방향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류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파동 형태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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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방법이 아닌 것은?

  1. 부호(+, -)로 식별
  2. 굵기로 분별
  3. 문자(P, N)로 분별
  4. 요철로 분별
(정답률: 65%)
  • 요철은 축전지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요철로 분별"은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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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클러치 판(clutch plate)의 변형을 방지하는 것은?

  1. 압력판
  2. 쿠션 스프링
  3. 토션 스프링
  4. 릴리스레버 스프링
(정답률: 41%)
  • 클러치 판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때, 클러치 판이 변형되면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차량 운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러치 판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쿠션 스프링이 사용됩니다. 쿠션 스프링은 클러치 판과 압력판 사이에 위치하여, 클러치 판이 압력을 받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변형을 방지합니다. 이로 인해 클러치 판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차량 운전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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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지면에 밀착
  2. 20∼30cm
  3. 50∼55cm
  4. 80∼85cm
(정답률: 75%)
  •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지면과의 마찰로 인해 화물이 떨어질 우려가 있고, 너무 멀면 화물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하여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으로는 20∼30cm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화물을 안정적으로 지탱할 수 있으면서도 지면과의 마찰이 적당하게 유지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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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굴삭기에서 센터 조인트의 기능은?

  1. 상.하부의 연결을 기계적으로 해준다.
  2. 상부 회전체의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에 공급한다.
  3. 상부 회전체의 중심역할을 한다.
  4. 엔진에 연결되어 상부 회전체에 동력을 공급한다.
(정답률: 47%)
  • 센터 조인트는 상부 회전체와 하부 주행모터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상부 회전체에서 생성된 유압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에 공급하여 굴삭기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부 회전체의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에 공급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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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불도저 트랙 장력이 너무 팽팽하게 조정되었을 때 보기와 같은 부분에서 마모가 가속되는 부분(기호)을 모두 나열한 항은?

  1. a, c
  2. a, b, d
  3. a, b, c
  4. a, b, c, d
(정답률: 61%)
  • 정답은 "a, b, c" 입니다.

    불도저 트랙의 장력이 너무 팽팽하게 조정되면, 트랙과 지평선이 만나는 부분에서 마모가 가속화됩니다. 이 부분은 그림에서 a, b, c 부분에 해당합니다. d 부분은 마모가 가속화되는 부분이 아니므로 정답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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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설명에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장비의 그리스 주입은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2. 엔진오일 교환시 여과기도 같이 교환한다.
  3. 최근의 부동액은 4계절 모두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4. 장비운전, 작업시 기관회전수를 낮추어 운전한다.
(정답률: 53%)
  • 최근의 부동액은 4계절 모두 사용하여도 무방하다는 설명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부동액은 차종 및 제조사에 따라 다르며, 사용 가능한 계절이나 교환 주기도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액 교환 시 차량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비운전, 작업시 기관회전수를 낮추어 운전하는 이유는 작업에 따라 필요한 힘과 속도를 유지하면서 기계에 불필요한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기관회전수를 낮추면 연료 소비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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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이어식 건설기계 장비에서 평소에 비하여 조작력이 더 요구될 때(핸들이 무거울 때)점검해야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어박스 내의 오일
  2. 타이어 공기압
  3. 타이어 트레드 모양
  4. 앞바퀴 정렬
(정답률: 41%)
  • 타이어 트레드 모양은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타이어 트레드 모양이 낮아지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미끄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조작력이 더 요구될 때는 타이어 트레드 모양을 점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어 트레드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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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굴삭기의 3대 주요 구성부품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상부 회전체, 하부 추진체, 중간 선회체
  2. 작업장치, 하부 추진체, 중간 선회체
  3. 작업장치, 상부 선회체, 하부 추진체
  4. 상부 조정장치, 하부 추진체, 중간 동력장치
(정답률: 59%)
  • 굴삭기는 작업을 위해 작업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 작업장치를 움직이기 위해 상부 선회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작업장치를 이동시키기 위해 하부 추진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구성부품은 "작업장치, 상부 선회체, 하부 추진체"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굴삭기의 구성부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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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공기스프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차체의 높이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된다.
  2. 작은 진동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
  3. 다른 기구보다 간단하고 값이 싸다.
  4. 고유진동을 낮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2%)
  • 공기스프링은 다른 기구보다 간단하고 값이 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기계적인 부품이 적고, 제작 및 유지보수 비용이 낮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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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게차 조향핸들에서 바퀴까지의 조작력 전달순서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핸들→피트먼 암→드래그링크→조향기어→타이로드→조향암→바퀴
  2. 핸들→드래그링크→조향기어→피트먼 암→타이로드→조향암→바퀴
  3. 핸들→조향암→조향기어→드래그링크→피트먼 암→타이로드→바퀴
  4. 핸들→조향기어→피트먼 암→드래그링크→타이로드→조향암→바퀴
(정답률: 50%)
  • 정답은 "핸들→조향기어→피트먼 암→드래그링크→타이로드→조향암→바퀴" 입니다.

    핸들에서 조향기어로 전달된 조작력은 피트먼 암을 통해 드래그링크로 전달되고, 드래그링크는 타이로드를 통해 조향암으로 전달됩니다. 마지막으로 조향암에서 바퀴까지 전달되어 바퀴가 움직입니다. 따라서, 핸들에서 바퀴까지의 조작력 전달순서는 핸들→조향기어→피트먼 암→드래그링크→타이로드→조향암→바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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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마가 도로 이외의 장소에 출입하기 위하여 보도를 횡단하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통행방법은?

  1. 보행자 유무에 구애받지 않는다.
  2. 보행자가 없으면 서행한다.
  3. 보행자가 있어도 차마가 우선 출입한다.
  4. 보도직전에서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82%)
  • 보도는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차량이 보도를 횡단할 때는 보도직전에서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예의와 교통법규에 따른 의무입니다.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면 교통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도를 횡단할 때는 보행자의 우선권을 존중하고,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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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로에서 차로별 통행구분에 따라 통행하여야 한다. 위반이 아닌 경우는?

  1. 여러 차로를 연속적으로 가로지르는 행위
  2. 갑자기 차로를 바꾸어 옆 차선에 끼어드는 행위
  3. 두 개의 차로를 걸쳐서 운행하는 행위
  4. 일방통행 도로에서 중앙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행위
(정답률: 76%)
  • 일방통행 도로에서 중앙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행위는 반대방향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크기 때문에 위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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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관리법 상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는?

  1. 심신 장애자
  2. 마약 또는 알코올 중독자
  3. 사지의 활동이 정상적이 아닌 자
  4.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정답률: 83%)
  • 건설기계 조종사는 안전한 건설현장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관리법에서는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를 받을 수 있는 자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는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를 받을 수 없는 자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파산자가 재산상의 문제로 인해 건설현장에서 일을 하게 될 경우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를 받으려면 파산자로서 복권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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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등록신청은 건설기계를 취득한 날로부터 얼마의 기간 이내 하여야 하는가?

  1. 5일
  2. 15일
  3. 1월
  4. 2월
(정답률: 38%)
  • 건설기계등록신청은 건설기계를 취득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그러나 2월은 윤년으로 인해 29일까지 있기 때문에, 15일 이내에 취득한 건설기계가 2월 14일 이후에 취득된 경우에는 2월 말까지 등록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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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기검사의 연기 사유가 아닌 것은?

  1. 건설기계를 도난당한 때
  2. 건설기계를 압류당한 때
  3. 소유자가 국내에서 여행중인 때
  4. 건설기계대여사업을 휴지한 때
(정답률: 74%)
  • 정기검사는 건설기계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므로, 소유자의 여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소유자가 국내에서 여행중인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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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중앙선이 황색 실선과 황색 점선의 복선으로 설치된 때는?

  1. 어느 쪽에서나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2.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3. 어느 쪽에서나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없다.
  4. 실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정답률: 71%)
  • 중앙선이 황색 실선과 황색 점선의 복선으로 설치된 경우, 실선 쪽은 차량이 직진하는 방향이고 점선 쪽은 차량이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는 방향입니다. 따라서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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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가장 우선하는 신호는?

  1. 신호기의 신호
  2. 경찰관의 수신호
  3. 안전표시의 지시
  4. 신호등의 신호
(정답률: 81%)
  • 경찰관의 수신호가 가장 우선하는 신호입니다. 이는 경찰관이 교통사고나 범죄 등의 긴급 상황에서 직접 교통을 통제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찰관의 수신호에는 다른 신호들보다 더 높은 우선순위가 부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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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속도로가 아닌 편도 4차로의 도로에서 지게차가 주행하는 차로는?

  1. 2차로, 3차로
  2. 3차로
  3. 3차로, 4차로
  4. 4차로
(정답률: 82%)
  • 문제에서 "편도 4차로의 도로"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지게차가 주행하는 차로는 4차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4차로가 아닌 차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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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직동형, 평형피스톤형 등의 종류가 있으며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메이크업 밸브
  3. 시퀸스 밸브
  4. 무부하 밸브
(정답률: 63%)
  • 릴리프 밸브는 회로 내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과도한 압력을 방출하여 회로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직동형, 평형피스톤형 등의 다양한 종류의 밸브 중에서도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기능을 가진 밸브는 릴리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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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변용량 유압펌프의 기호는?

(정답률: 59%)
  • 가변용량 유압펌프의 기호는 "" 입니다. 이는 펌프의 회전수와 유량이 비례하는 것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회전수가 높아지면 유량도 높아지는 가변용량 유압펌프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이러한 기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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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유에 요구되는 성질이 아닌 것은?

  1. 넓은 온도범위에서 점도변화가 적을 것
  2. 윤활성과 방청성이 있을 것
  3. 산화 안정성이 있을 것
  4. 사용되는 재료에 대하여 불활성이 아닐 것
(정답률: 63%)
  • 유압유는 유압장치 내부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유압유가 사용되는 재료와 반응하여 변질되거나 부식되면 유압장치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유에 요구되는 성질 중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하여 불활성이 아닐 것"은 유압장치 내부에서 사용되는 재료와 반응하지 않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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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베인펌프의 일반적인 특성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맥동과 소음이 적다.
  2. 소형,경량이다.
  3. 간단하고 성능이 좋다.
  4. 수명이 짧다.
(정답률: 52%)
  • 수명이 짧다는 것은 일반적인 베인펌프의 특성이 아닙니다. 베인펌프는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높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 환경이나 유지보수 상태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명이 짧다"는 베인펌프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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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에서 오일이 토출될 수 있는 것은?

  1. 회전방향이 반대로 되어있다.
  2. 흡입관 혹은 스트레이너가 막혀있다.
  3. 펌프입구에서 공기를 흡입하지 않는다.
  4. 회전수가 너무 낮다.
(정답률: 37%)
  • 유압펌프는 오일을 흡입하여 압축하여 토출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펌프입구에서 공기를 흡입하게 되면 오일이 흡입되지 않고 공기만 흡입되어 펌프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는 펌프입구에서 공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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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의 부품을 교환 후 다음 중 가장 우선시행하여야 할 작업은?

  1. 최대부하 상태의 운전
  2. 유압을 점검
  3. 유압장치의 공기빼기
  4. 유압 오일쿨러 청소
(정답률: 61%)
  • 유압장치의 부품을 교환하면서 공기가 함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운전 전에는 반드시 공기를 빼주어야 합니다. 공기가 있으면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공기빼기가 가장 우선시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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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밸브는?

  1. 압력제어 밸브
  2. 온도제어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방향제어 밸브
(정답률: 61%)
  •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는 유체의 유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유량제어 밸브를 사용하여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액츄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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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오리피스가 설치된 다음 그림에서 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A=B
  2. A>B
  3. A<B
  4. A와 B는 무관
(정답률: 50%)
  • 정답은 "A>B"입니다.

    오리피스는 유체의 유속을 제한하고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오리피스 이전의 파이프 지름이 더 크기 때문에 유체의 유속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오리피스 이전의 압력은 더 높고, 오리피스 이후의 압력은 더 낮아집니다. 따라서 A>B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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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단위 시간에 이동하는 유체의 체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출압
  2. 드레인
  3. 언더랩
  4. 유량
(정답률: 61%)
  • 유체가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하는 체적을 나타내는 것이 유량입니다. 따라서 "토출압"은 유체가 토출되는 압력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드레인"은 유체가 배출되는 구조물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언더랩"은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유체가 흐르는 물질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유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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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구성부품을 분해하기 전에 내부압력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압력밸브를 밀어준다.
  2. 너트를 서서히 푼다.
  3. 엔진 정지 후 조정레버를 모든 방향으로 작동하여 압력을 제거한다.
  4. 엔진 정지 후 상관없이 개방해도 된다.
(정답률: 74%)
  • 유압 구성부품 내부에는 고압 유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분해하기 전에 내부압력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엔진 정지 후 조정레버를 모든 방향으로 작동하여 압력을 제거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조정레버를 작동시키면 유체가 움직이면서 압력이 저절로 해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안전하게 유압 구성부품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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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펌프 관련 용어에서 GPM이 나타내는 것은?

  1. 복동 실린더의 치수
  2. 계통 내에서 형성되는 압력의 크기
  3. 흐름에 대한 저항
  4.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
(정답률: 57%)
  • GPM은 Gallons Per Minute의 약자로, 1분 동안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GPM은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흐름량을 측정하는 중요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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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작동유의 중요 역할이 아닌 것은?

  1. 일을 흡수한다.
  2. 부식을 방지한다.
  3. 습동부를 윤활시킨다.
  4. 압력에너지를 이송한다.
(정답률: 51%)
  • 유압 작동유가 일을 흡수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압력에너지를 이송하여 기계적인 작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일을 흡수한다."가 유압 작동유의 중요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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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무게보다 초과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 전에 작업 반경을 확인한다.
(정답률: 86%)
  • "규정무게보다 초과하여 사용하여야 한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기중기는 규정무게 이상으로 물건을 운반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규정무게 이내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기중기의 구조와 무게 중심 등이 규정무게 이내에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정무게 이내로 사용하여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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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2. 안전장치 및 보호 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3. 정리정돈 및 조명 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4. 기계 및 장비가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
(정답률: 78%)
  • 기계 및 장비가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는 안전사고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작업자들이 기계와 장비를 다룰 때 불편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작업자들이 기계와 장비를 다루기 쉽도록 작업장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거나,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안전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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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바이스 사용시 주의사항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바이스 조를 앤빌로 사용하지 않는다.
  2. 바이스를 꼭 조이기 위해서 손잡이를 길게 사용한다.
  3. 가공물을 손상시킬 수 있는 바이스에서는 조보호 판을 사용하지 않는다.
  4. 용접이나 납땜으로 바이스를 수리한다.
(정답률: 45%)
  • 바이스 조를 앤빌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바이스의 조를 앤빌로 사용하면 바이스의 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앤빌은 바이스보다 훨씬 단단하기 때문에 조를 앤빌로 사용하면 바이스의 조가 꺾이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스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바이스 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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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전관리에서 산업재해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호장치 결함
  2. 불안전한 조명
  3. 불안전한 환경
  4. 안전수칙 준수
(정답률: 77%)
  • 안전수칙 준수는 산업재해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안전수칙 준수가 산업재해 예방에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안전수칙을 준수하면 작업자들은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으며, 이는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안전수칙 준수는 산업재해 예방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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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안전사고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인 것은?

  1. 본인의 실수
  2. 공장설비 부족
  3. 공구사용 잘못
  4. 장비사용 잘못
(정답률: 72%)
  • 안전사고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본인의 실수"입니다. 이는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준수하지 않거나, 안전장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작업 환경을 충분히 파악하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들은 안전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고, 안전장비를 적절히 사용하며, 작업 환경을 충분히 파악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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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로 다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고압계
  2. 접지 설비
  3. 방폭등
  4. 대지 전위 상승장치
(정답률: 78%)
  • 전기 기기에는 전기가 충전되어 있어서 인체에 감전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안전하게 흐르게 하기 위한 접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접지 설비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접지 설비는 전기기기의 전기를 지하로 흘려보내 전기기기와 인체 사이의 전기적 차이를 줄여 감전 사고를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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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교육의 목적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능률적인 표준작업을 숙달시킨다.
  2. 소비절약 및 안전보호구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3.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4. 작업에 대한 주의심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63%)
  • 안전교육의 목적은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위험을 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소비절약 및 안전보호구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는 목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제품 디자인이나 제조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지만, 작업자들의 안전교육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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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표지 중 안내 표지의 바탕색으로 맞는 것은?

  1. 백색
  2. 흑색
  3. 적색
  4. 녹색
(정답률: 60%)
  • 안내 표지는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이며, 이는 보통 안전한 방향이나 위치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안내 표지는 보통 녹색 바탕색을 사용하는데, 이는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기에 가장 적합한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안정적이고 안전한 이미지를 상징하며,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안내 표지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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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 작업환경에서 지켜야 할 안전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한다.
  2. 해머는 반드시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3. 주유시는 동력을 차단한다.
  4. 고장 전기에는 적색 표지판을 부착한다.
(정답률: 81%)
  • 해머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해머를 사용할 때 손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갑을 끼면 손을 보호할 수 있으며, 작업 시 해머를 더욱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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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스패너 사용 방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와 너트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맞추어 쓴다.
  2. 스패너를 해머 대신에 써서는 안 된다.
  3. 스패너에 파이프를 끼우던가 해머로 두들겨서 사용하지 않는다.
  4. 스패너는 올바르게 끼우고 앞으로 잡아당겨 사용한다.
(정답률: 80%)
  • "스패너와 너트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맞추어 쓴다."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스패너와 너트가 맞지 않으면 올바른 크기의 스패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쐐기를 사용하면 너트나 볼트를 손상시키거나 부러뜨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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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54kV 지중 송전선로 설치방식 중 틀린 것은?

  1. 관로식
  2. 암거식(전력구식)
  3. 메신저와이어 부설식
  4. 직매식
(정답률: 42%)
  • 154kV 지중 송전선로 설치방식 중 "메신저와이어 부설식"은 틀린 방식입니다. 이는 고압 전선과 메신저와이어(지지선)를 별도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지중에 설치되는 전선 중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올바른 설치방식은 "관로식", "암거식(전력구식)", "직매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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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철탑 부근에서 굴착 작업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철탑 기초가 드러나지만 않으면 굴착하여도 무방하다.
  2. 철탑 부근이라 하여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없다.
  3. 한국전력에서 철탑에 대한 안전여부 검토 후 작업을 해야 한다.
  4. 철탑은 강한 충격을 주어야만 넘어질 수 있으므로 주변 굴착은 무방하다.
(정답률: 87%)
  • 한국전력에서 철탑에 대한 안전여부 검토 후 작업을 해야 한다. - 철탑은 안전한 기반 위에 세워져 있기 때문에 굴착 작업을 할 때 철탑의 안전 여부를 검토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철탑이 안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굴착 작업을 하면 철탑이 넘어져 인명사고나 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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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액화천연가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체 상태는 공기보다 가볍다.
  2. 가연성으로써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3. LNG라고 하며 메탄이 주성분이다.
  4. 액체 상태로 배관을 통하여 수요자에게 공급된다.
(정답률: 47%)
  • 액화천연가스는 기체 상태에서 압축과 냉각을 거쳐 액체 상태로 변환되어 배관을 통해 공급되는데, 따라서 "액체 상태로 배관을 통하여 수요자에게 공급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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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시가스 배관이 매설된 도로에서 굴착작업을 할 때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스배관이 매설된 지점에서는 도시가스회사의 입회하에 작업한다.
  2. 가스배관은 도로에 라인마크를 하기 때문에 라인마크가 없으면 직접 굴착해도 된다.
  3. 어떤 지점을 굴착하고자 할 때는 라인마크, 표지판, 밸브박스 등 가스배관의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4. 가스배관의 매설유무는 반드시 도시가스 회사에 유무 조회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가스배관은 도로에 라인마크를 하기 때문에 라인마크가 없으면 직접 굴착해도 된다. -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가스배관이 매설된 도로에서 굴착작업을 할 때에는 반드시 라인마크, 표지판, 밸브박스 등 가스배관의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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