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굴삭기운전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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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토기관에 비해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화재의 위험이 적다.
  2. 열효율이 높다.
  3.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4. 연료소비율이 낮다.
(정답률: 78%)
  • 디젤기관은 화재의 위험이 적다, 열효율이 높다, 연료소비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는 장점은 오토기관에 비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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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활유 공급펌프에서 공급된 윤활유 전부가 엔진오일필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 방식은?

  1. 분류식
  2. 자력식
  3. 전류식
  4. 샨트식
(정답률: 65%)
  • 윤활유 공급펌프에서 공급된 윤활유는 엔진오일필터를 거쳐 윤활부로 가는데, 이는 전류식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전류식 방식은 윤활유가 엔진오일필터를 통과할 때, 윤활유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오일필터 내부의 필터매체를 통과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윤활유의 압력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윤활유 공급량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필터매체의 노폐물 제거 효율도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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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료의 세탄가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1. 열효율
  2. 폭팔압력
  3. 착화성
  4. 인화성
(정답률: 63%)
  • 세탄가는 연료의 착화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착화성이란 연료가 불에 노출되었을 때 불꽃이 발생하는 능력을 말하며, 이는 연료가 연소되는 능력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세탄가가 높을수록 연료의 착화성이 좋아지며, 연소 효율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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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터보차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기관에 설치된다.
  2. 과급기라고도 한다.
  3. 배기가스 배출을 위한 일종의 블로워(blower)이다.
  4. 기관 출력을 증가 시킨다.
(정답률: 74%)
  • "기관 출력을 증가 시킨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터보차져는 과급기로서,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지만, 직접적으로 기관 출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기관 출력을 증가 시킨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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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 연료 중에 공기가 흡입될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분사압력이 높아진다.
  2. 노크가 일어난다.
  3. 시동이 잘된다.
  4. 기관 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46%)
  • 디젤기관에서 공기가 흡입되면 분사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노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가 연료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시동이 잘 안될 수 있으며,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기관 회전이 불량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회전이 불량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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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 실린더의 분사 압력과 분사량이 다르다.
  2. 분사시기, 분사간격이 다르다.
  3. 윤활펌프의 유압이 높다.
  4. 각 피스톤의 중량차가 크다.
(정답률: 64%)
  •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은 각 실린더의 분사 압력과 분사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불균형한 작용력으로 인해 진동이 발생합니다. 분사시기, 분사간격이 다르거나 각 피스톤의 중량차가 크다면 불균형한 작용력이 더욱 심해져 진동이 더욱 심해집니다. 반면에 윤활펌프의 유압이 높다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원활하게 작동하여 불균형한 작용력이 줄어들어 진동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윤활펌프의 유압이 높을수록 디젤기관의 진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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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정상적인 냉각수 온도에 해당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20 ~ 35℃
  2. 35 ~ 60℃
  3. 75 ~ 95 ℃
  4. 110 ~ 120 ℃
(정답률: 56%)
  • 기관의 정상적인 냉각수 온도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제어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때, 냉각수가 너무 차가워도 엔진의 효율이 떨어지고, 너무 뜨거워도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냉각수 온도는 엔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엔진에서는 75 ~ 95 ℃ 사이의 냉각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이 범위는 엔진 부품의 내구성과 효율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온도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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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냉각수의 양이 적다
  2. 물재킷에 스케일이 많이 쌓였다.
  3. 물펌프의 작용이 불완전하다.
  4. 온도조절기가 열린 채로 고장이 났다.
(정답률: 65%)
  • 온도조절기가 열린 채로 고장이 났다는 것은, 기관의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기관의 온도가 계속해서 상승하여 과열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냉각수의 양이 적거나 물재킷에 스케일이 많이 쌓였거나 물펌프의 작용이 불완전하다는 것은 모두 냉각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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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건설기계기관에서 사용하는 윤활유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밀작용
  2. 방청작용
  3. 냉각작용
  4. 산화작용
(정답률: 65%)
  • 건설기계기관에서 사용하는 윤활유의 주요 기능은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여서 마모를 방지하는 기밀작용, 부품 내부의 먼지와 오염물질을 방지하는 방청작용, 열을 흡수하고 기계 부품을 냉각하는 냉각작용입니다. 하지만 윤활유의 주요 기능 중에는 산화작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산화작용은 윤활유의 품질을 저하시키고 부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윤활유에는 산화방지제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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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에서 열효율이 높다는 것은?

  1. 일정한 연료 소비로서 큰 출력을 얻는 것이다.
  2. 연료가 완전 연소하지 않는 것이다.
  3. 기관의 온도가 표준 보다 높은 것이다.
  4. 부조가 없고 진동이 적은 것이다.
(정답률: 80%)
  • 기관에서 열효율이 높다는 것은 일정한 연료 소비로서 큰 출력을 얻는 것이다. 이는 연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더 많은 에너지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료 소비가 적으면서도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는 기관이 열효율이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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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엔진 압축압력이 낮을 경우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압축링이 절손 또는 과마모 되었다.
  2. 배터리 출력이 높다.
  3. 연료펌프가 손상되었다.
  4. 연료 세탄가가 높다.
(정답률: 68%)
  • 압축링은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 과정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부품입니다. 압축링이 절손되거나 과마모되면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 압축압력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압축링이 절손 또는 과마모 되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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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류발전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속도변화에 따른 적용 범위가 넓고 소형, 경량이다.
  2. 저속시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3. 정류자를 사용한다.
  4. 다이오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류 특성이 좋다.
(정답률: 47%)
  • 정답: 정류자를 사용한다.

    교류발전기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서 자기장을 생성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발생하는 전기는 교류이므로 직류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류자를 사용하는데, 정류자는 회전자에서 발생하는 교류를 일정한 방향으로 정류하여 직류로 만들어준다. 따라서 정류자는 교류발전기에서 필수적인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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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축전지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비중은 ?

  1. 일정하다.
  2. 올라간다.
  3. 내려간다.
  4. 무관하다.
(정답률: 64%)
  • 축전지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전해액의 부피가 증가하고, 동시에 전해액 내부의 입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입자들이 서로 더 멀리 떨어지게 되어 비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비중은 내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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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에서 예열 플러그의 사용 시기는?

  1. 축전지가 방전 되었을 때
  2. 축전지가 과충전 되었을 때
  3. 기온이 낮을 때
  4.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정답률: 78%)
  • 예열 플러그는 디젤 엔진의 차량에서 기동 시 차량 내부의 공기를 예열하여 차량의 기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기온이 낮을 때는 차량 내부의 공기가 차가워 엔진의 연소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예열 플러그를 사용하여 공기를 예열하여 차량의 기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기온이 낮을 때 예열 플러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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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의 일반적인 충전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정전류 충전
  2. 정전압 충전
  3. 단별전류 충전
  4. 급속 충전
(정답률: 41%)
  • 정전류 충전은 충전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충전 전류를 조절하여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충전 시간이 길어지지만 충전 중 발생하는 열과 충전 시 발생하는 가스량이 적어 안전하며 충전 후 축전지의 수명을 늘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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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 한쪽은 정상이고, 다른 한쪽은 점멸작용이 정상과 다르게 ( 빠르게 또는 느리게 ) 작용한다. 고장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
  2. 한쪽 램프 교체시 규정용량의 전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3. 전구 1 개가 단선 되었을 때
  4. 한쪽 전구소켓에 녹이 발생하여 전압강하가 있을 때
(정답률: 52%)
  •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플래셔 유닛이 작동하여 좌우 방향지시등이 교대로 켜지고 꺼지는데, 이때 한쪽 램프가 빠르게 또는 느리게 깜빡이는 것은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기 때문이다.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 작동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교체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플래셔 유닛이 고장 났을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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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에서 시동전동기가 회전이 안될 경우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전지의 방전 여부
  2. 배터리 단자의 접촉 여부
  3. 팬밸트의 이완 여부
  4. 배선의 단선 여부
(정답률: 72%)
  • 팬밸트의 이완 여부는 시동전동기의 회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점검할 사항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팬밸트의 이완 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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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삭기 작업 중 운전자가 하차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버켓을 땅에 완전히 내린다.
  2. 엔진을 정지시킨다.
  3. 타이어식인 경우 경사지에서 고임목을 설치
  4. 엔진 정지 후 가속 레버를 최대로 당겨 놓는다.
(정답률: 88%)
  • 엔진 정지 후 가속 레버를 최대로 당겨 놓는 것은 틀린 사항입니다. 이는 굴삭기를 운전하는 방법과는 관련이 없으며, 오히려 위험한 행동입니다.

    가속 레버는 엔진을 가동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엔진이 정지한 후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유는 가속 레버를 최대로 당기면 굴삭기의 부품들이 과도한 압력을 받아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하차 절차는 버켓을 땅에 완전히 내린 후 엔진을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타이어식인 경우에는 경사지에서 고임목을 설치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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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엔진 오일량
  2. 냉각수 누출 여부
  3. 오일쿨러 세척
  4. 유압 오일량
(정답률: 79%)
  • 오일쿨러 세척은 굴삭기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니라 주기적인 정비나 수리 작업 시에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오일쿨러 세척이 일상점검 사항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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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중기의 사용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파일 항타 작업
  2. 차량의 화물적재 및 적하작업
  3. 경지정리 작업
  4. 철도 교량 설치작업
(정답률: 60%)
  • 기중기는 건설 현장에서 건물 건설, 도로 공사 등 다양한 작업에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경지정리 작업"은 기중기가 사용되지 않는 작업입니다. 경지정리 작업은 건설 현장에서 필요한 재료나 기계를 보관하고 배치하기 위해 지면을 평탄화하거나 정리하는 작업으로, 기계보다는 인력이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경지정리 작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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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장력 조정은?

  1. 스프라켓의 조정볼트로 한다.
  2. 긴도 조정 실린더로 한다.
  3. 상부롤러의 베어링으로 한다.
  4. 하부롤러의 시임을 조정한다.
(정답률: 39%)
  •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은 긴도와 스프라켓에 의해 움직입니다. 따라서 트랙장력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긴도 조정 실린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프라켓의 조정볼트는 스프라켓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이지만, 트랙장력을 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부롤러의 베어링이나 하부롤러의 시임을 조정하는 것도 트랙장력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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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떨어지고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것으로 짧은 시간 내에 반복 조작이나,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현상은?

  1. 자기작동
  2. 페이드
  3. 하이드로 플래닝
  4. 와전류
(정답률: 70%)
  •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떨어지고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현상을 "페이드"라고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드럼과 패드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사용하고, 급정거나 급감속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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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토크컨버터가 구조상 유체클러치와 다른 점은?

  1. 임펠러
  2. 터빈
  3. 스테이터
  4. 펌프
(정답률: 43%)
  • 토크컨버터는 유체클러치와 마찬가지로 유체를 이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토크컨버터는 스테이터라는 부품이 추가되어 있어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엔진의 동력을 효율적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토크컨버터는 유체클러치보다 더욱 효율적인 동력 변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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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이어식 로더의 운전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새로 구축한 주변 부분은 연약지반이므로 주의한다.
  2.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클러치를 분리하거나 변속레버를 중립에 놓는다.
  3. 토양의 조건과 엔진의 회전수를 고려하여 운전 한다.
  4. 버켓의 움직임과 흙의 부하에 따라, 변화 있게 대처하여 작업한다.
(정답률: 73%)
  •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클러치를 분리하거나 변속레버를 중립에 놓는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역으로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속도를 조절하며, 클러치와 변속레버는 그대로 놔둔 채로 운전해야 한다. 이는 타이어식 로더의 안전한 운전을 위한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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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이어의 구조에서 직접 노면과 접촉되어 마모에 견디고 적은 슬립으로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것의 면칭은?

  1. 트레드(tread)
  2. 브레이커(breaker)
  3. 카커스(carcass)
  4. 비이드(bead)
(정답률: 65%)
  • 타이어의 구조에서 마모에 견디고 슬립을 줄여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부분은 바로 타이어의 바닥면을 뜻하는 "트레드(tread)"입니다. 다른 보기인 브레이커(breaker), 카커스(carcass), 비이드(bead)는 모두 타이어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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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게차로 화물을 운반할 때 포크의 높이는 얼마 정도가 안전하고 적합한가?

  1. 높이에는 관계없이 편리하게 한다.
  2. 지상 20 ~ 30㎝ 정도 높이를 유지한다
  3. 지상 50 ~ 80㎝ 정도 높이를 유지한다.
  4. 지상 100㎝ 이상 높이를 유지 한다.
(정답률: 84%)
  • 지게차로 화물을 운반할 때 포크의 높이는 지상 20 ~ 30㎝ 정도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고 적합합니다. 이는 지면과 포크 사이의 간격이 적절하게 유지되며, 화물이 떨어지거나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높이에서는 운전자가 화물을 쉽게 조작하고 시야를 유지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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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편도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굴삭기와 지게차의 주행차선은?

  1. 1차로
  2. 2차로
  3. 4차로
  4. 3차로
(정답률: 84%)
  • 편도 4차로는 자동차 전용도로 중 가장 우측에 위치하며, 굴삭기와 지게차는 대개 대형 차량으로서 주행 시 다른 차량들과 충돌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가장 우측에 위치한 4차로를 주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굴삭기와 지게차의 주행차선은 편도 4차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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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교통사고시 사상자가 발생 하였을 때 운전자가 즉시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1. 증인 확보 - 정차 - 사상자 구호
  2. 즉시정차 - 신고 - 위해방지
  3. 즉시정차 - 위해방지 - 신고
  4. 즉시정차 - 사상자 구호 - 신고
(정답률: 86%)
  •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는 즉시 정차하여 추가적인 사고를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상자 구호를 위해 응급처치를 하거나 구조요청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고를 경찰에 신고하여 사고원인을 파악하고 증거를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즉시정차 - 사상자 구호 - 신고"가 가장 옳은 조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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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대형 건설기계의 특별표지 부착대상으로 맞는 것은?

  1. 너비 2.3m 이상
  2. 높이 3.5m 이상
  3. 총중량 40톤 초과시
  4. 축하중 8톤 이상
(정답률: 67%)
  • 대형 건설기계는 크기와 무게가 크기 때문에 도로에서 운행 시 다른 차량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중량이 40톤을 초과하는 대형 건설기계는 특별표지를 부착하여 운행 시 주변 차량들에게 경고하고 안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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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 좌회전 하려는 버스와 그 교차로에 진입하여 직진하고 있는 건설기계가 있을 때 어느 차가 우선권이 있는가?

  1. 건설기계
  2. 그때의 형편에 따라서 우선순위가 정해짐
  3. 사람이 많이 탄 차 우선
  4. 좌회전 차가 우선
(정답률: 71%)
  • 건설기계가 우선권이 있습니다. 이는 교통법규상 큰 차량이 작은 차량보다 우선권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좌회전 차량은 직진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좌회전 차량이 우선권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형편에 따라 우선순위가 정해지는 것도 아니며, 사람이 많이 탄 차 우선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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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로교통법상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건널목
  2. 교차로
  3. 횡단보도
  4. 경사로의 정상부근
(정답률: 86%)
  • 도로교통법상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경사로의 정상부근"입니다. 이는 경사로를 이용하는 보행자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경사로 주변에 차량이 주차되어 있으면 보행자들이 통행하기 어렵고,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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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 조종사 결격사유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정신 미약자
  2. 파산자로 복권되지 않은 자
  3. 18세 미만자
  4. 마약 또는 알콜 중독자
(정답률: 73%)
  • 건설기계 조종사로 일하려면 건설기계 안전관리법에 따라 건설기계 조종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건강검진을 받아 건강상의 결격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파산자로 복권되지 않은 자"는 건강상의 결격사유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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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기검사연기신청을 하였으나 불허통지를 받은 자는 언제까지 정기 검사를 신청하여야 하는가?

  1. 불허통지를 받은 날부터 5일 이내.
  2. 불허통지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
  3. 정기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5일 이내.
  4. 정기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
(정답률: 55%)
  • 정기검사연기신청을 하였으나 불허통지를 받은 경우, 해당 차량은 정기검사를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정기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에 정기검사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이는 교통법규상 정기검사를 받지 않은 차량은 운행이 금지되므로,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신속하게 정기검사를 신청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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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행 중 진로를 변경하고자 할 때 운전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후사경 등으로 주위의 교통상황을 확인한다.
  2. 신호를 실시하여 뒤차에 알린다.
  3. 진로를 변경할 때에는 뒤차에 주의할 필요가 없다.
  4. 뒤차와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할 수 없을 때는 진로를 변경하지 않는다.
(정답률: 84%)
  • "진로를 변경할 때에는 뒤차에 주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진로 변경 시 뒤차와의 거리와 상황을 항상 주의해야 하며, 뒤차에게 신호를 줘서 충돌을 예방해야 합니다. 뒤차와 충돌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진로 변경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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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기기의 과부하 방지를 위한 밸브로 맞는 것은?

  1. 분류밸브
  2. 방향제어 밸브
  3. 릴리프밸브
  4. 스로틀밸브
(정답률: 74%)
  • 릴리프밸브는 유압기기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과부하가 발생하면 릴리프밸브가 열리면서 유압압력이 감소하고, 이를 통해 유압기기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기기의 과부하 방지를 위해서는 릴리프밸브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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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장치에서 엑츄에이터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 한 것은?

  1.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기
  2. 압력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기기
  3. 기계적 동력을 감속 시키는 기기
  4. 압력에너지를 변환하여 에너지를 높이는 기기
(정답률: 70%)
  • 엑츄에이터는 유압장치에서 압력에너지를 받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작동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기"가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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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하지 않도록 특히 보수에 주의해야 한다.
  2.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성능에 지장이 있다.
  3.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하여 유압모터의 사용에 제약이 있다.
  4. 릴리프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하다.
(정답률: 72%)
  • 유압모터의 단점은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할 수 있고,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성능에 지장이 있으며,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해 사용에 제약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릴리프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은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장점에 해당됩니다. 릴리프밸브는 유압모터의 작동압력을 제한하여 안전성을 높이고, 유압모터의 과부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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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탱크와 펌프 사이에서 공기가 유입될 때
  2. 오일이 부족할 때.
  3. 펌프축 주위의 토출측 실 (seal) 이 손상되었을 때
  4.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
(정답률: 50%)
  •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는 오일 내부의 분자 간 마찰이 높아져서 거품이 생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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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 내의 내부 누설은 무엇에 반비례하여 증가 하는가?

  1. 작동유의 오염
  2. 작동유의 점도
  3. 작동유의 압력
  4. 작동유의 온도
(정답률: 42%)
  • 유압펌프 내부 누설은 작동유의 점도에 반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작동유의 점도가 낮을수록 유체의 점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유체가 펌프 내부에서 누설되는 경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점도를 유지하고 유체의 오염을 방지하여 유압펌프의 내부 누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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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가 작동 중 과열이 발생할 때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일의 양이 부족하다.
  2. 오일펌프의 속도가 느리다.
  3. 오일 압력이 낮다.
  4. 오일의 증기압이 낮다.
(정답률: 58%)
  • 유압장치가 작동 중 과열이 발생할 때 가장 적절한 원인은 "오일의 양이 부족하다"입니다. 이는 오일이 부족하면 유압장치 내부에서 마찰이 발생하여 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의 양을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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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모터의 가장 큰 특징은?

  1. 유량조정이 용이하다.
  2. 오일의 누출이 많다.
  3. 간접적으로 큰 회전력을 얻는다.
  4.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률: 62%)
  • 유압모터는 유압기기 중에서 가장 높은 회전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유압모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여 변속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단변속이 용이하다는 것은 유압모터의 회전속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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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실린더는 어떠한 것을 응용한 것인가?

  1. 베르누이의 정리
  2. 파스칼의 원리
  3. 지렛대의 원리
  4. 후크의 법칙
(정답률: 78%)
  •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실린더는 파스칼의 원리를 응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유압실린더는 작은 압력으로 큰 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유압실린더는 작은 피스톤에 압력을 가하면 큰 피스톤에서 큰 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파스칼의 원리에 따라 작은 압력이 큰 압력으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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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오일 필터의 여과 입도가 너무 조밀하였을 떄 가장 발생하기 쉬운 현상은?

  1. 오일 누출 현상
  2. 공동현상
  3. 맥동 현상
  4. 블로바이 현상
(정답률: 41%)
  • 오일 필터의 여과 입도가 너무 조밀하면 오일이 충분히 흐르지 못하고, 필터 내부에 공기가 끼어들어 공동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오일의 윤활 기능을 저하시키고, 엔진 내부의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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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보기에서 회로내의 압력을 설정치 이하로 유지하는 밸브로만 조합된 것은?

  1. ㄱ, ㄴ, ㄹ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ㄷ
(정답률: 45%)
  • 압력을 설정치 이하로 유지하는 밸브는 "압력조절밸브"이다. 따라서, 다음 보기에서 압력조절밸브로만 조합된 것은 "ㄱ, ㄴ, ㄹ" 이다.

    - "ㄱ" : 압력조절밸브
    - "ㄴ" : 압력계 및 체크밸브
    - "ㄹ" : 압력감소밸브

    나머지 보기들은 압력을 유지하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가진 밸브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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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실린더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로드
  2. 피스톤
  3. 실린더
(정답률: 74%)
  • 암은 유압 실린더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유압 실린더는 피스톤 로드, 피스톤, 실린더로 구성되며, 암은 유압 실린더와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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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파스칼 (Pascal) 의 원리 중 틀린 것은?

  1. 유제의 압력은 면에 대하여 직각으로 작용한다.
  2. 각 점의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같다.
  3. 정지해 있는 유체에 힘을 가하면 단면적이적은 곳은 속도가 느리게 전달된다.
  4. 밀폐 용기 속의 유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각부에 똑같은 세기로 전달된다.
(정답률: 58%)
  • 정답은 "각 점의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같다."입니다.

    정지해 있는 유체에 힘을 가하면 단면적이 작은 곳은 속도가 느리게 전달되는 이유는 유체의 뉴턴의 운동 법칙에 따라 힘이 가해지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저항력 때문입니다. 이 저항력은 유체의 점유면적과 속도에 비례하며, 단면적이 작은 곳에서는 저항력이 크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게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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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드라이버 사용시 바르지 못한 것은?

  1. 드라이버 날 끝이 나사 홈의 너비와 길이에 맞는 것을 사용한 다.
  2. (-) 드라이버 날 끝은 평평한 것이어야 한다.
  3. 이가 빠지거나 둥글게 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필요에 따라서 정으로 대신 사용한다.
(정답률: 77%)
  • 드라이버 날 끝이 이가 빠지거나 둥글게 된 경우에는 나사를 제대로 조이지 못하거나, 드라이버와 나사 홈 사이에 간격이 생겨서 제대로 조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서 정으로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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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한 작업을 위해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엔진 오일 보충 및 냉각수 점검 작업
  2. 제동등 작동 점검 시
  3. 장비의 하체 점검 작업
  4. 전기저항 측정 및 배선 점검 작업
(정답률: 72%)
  • 장비의 하체 점검 작업은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작업자가 바닥에 누운 상태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불안정한 자세로 작업을 하게 되어 다채로운 위험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 중에는 부품이나 도구 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안전을 위해 보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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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연삭기의 안전한 사용방법이 아닌 것은?

  1. 숫돌 측면 사용제한.
  2. 보안경과 방진마스크 착용.
  3. 숫돌덮개 설치 후 작업.
  4. 숫돌과 받침대 간격 가능한 넓게 유지.
(정답률: 66%)
  • 숫돌과 받침대 간격을 넓게 유지하면 연삭 중에 숫돌이 받침대에 부딪혀서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숫돌과 받침대 간격은 가능한 좁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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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할 때 위험한 작업은?

  1. 건설기계 운전
  2. 타이어 교환 작업
  3. 해머 작업
  4. 오일 교환 작업
(정답률: 79%)
  • 해머 작업은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도 손가락이 끼이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위험이 큽니다. 해머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작업 시에는 다른 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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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장치의 누출 여부 및 위치를 가장 쉽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1. 분말 소화기 사용
  2. 소리를 감지
  3. 비눗물을 사용
  4. 냄새로 감지
(정답률: 84%)
  • 가스는 눈으로 보이지 않고 냄새도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스 누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비눗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스 누출 시 가스와 비눗물이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가스 누출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눗물은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품이기 때문에 가장 간편하고 신속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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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중량물 운반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주위사람에게 인지하게 한다.
  2. 무거운 물건을 상승 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 하지 않는다.
  3. 규정 용량을 초과해서 운반하지 않는다.
  4.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
(정답률: 83%)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는 맞지 않는 설명입니다. 중량물 운반 시에는 안전을 위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장치를 사용하거나 안정적인 운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며,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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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관리상 작업복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몸에 잘 맞을 것.
  2. 작업에 따라 보호구 및 기타 물건을 착용할 수 있는 것
  3. 단추가 많을 것.
  4. 소매 자락이 조여질 수 있는 것.
(정답률: 86%)
  • 작업 중에 단추가 많은 작업복은 작업 도중에 걸리거나 끼어져서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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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적으로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벨트, 풀리
  2. 기관
  3. 래크
(정답률: 76%)
  • 벨트와 풀리는 차량의 엔진과 관련된 부품으로, 운전 중에 이 부품들이 고장이 나거나 끊어지면 차량이 갑자기 멈추거나 운전 중에 엔진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제어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벨트와 풀리는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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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서의 안전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름걸레를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3. 사람들이 담배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4. 조명은 형광등이나 백열등으로 한다.
(정답률: 67%)
  • 가연성 가스는 불에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를 이용한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여 조명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다른 안전사항들은 충격을 줄이거나 담배를 피하는 등의 예방책이지만, 전등을 사용하는 것은 가스와 불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아주기 때문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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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류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A, B, C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72%)
  • 유류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유류화재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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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시가스 매설배관 표지판의 설치기준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설치간격은 500m 마다 1개 이상이다.
  2. 표지판의 가로치수는 200mm,세로치수는 150mm 이상의 직사각형이 다.
  3. 포장도로 및 공동주택 부지 내의 도로에 라인마크 (line-mark) 와 함께 설치한다.
  4. 황색바탕에 검정색 글씨로 도시가스 배관임을 알리고 연락처 등을 표시한다.
(정답률: 33%)
  • 정답은 "설치간격은 500m 마다 1개 이상이다."입니다. 이유는 도시가스 매설배관 표지판은 도시가스 배관이 지나가는 길목마다 설치하여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해야 하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바르게 설치되어야 하는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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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고압 전력케이블을 지중에 매설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직매식
  2. 관로식
  3. 전력구식
  4. 궤도식
(정답률: 51%)
  • 궤도식은 지상에 설치된 철도나 도로 등의 구조물 위에 고정시켜 사용하는 방식으로, 지중에 매설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궤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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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천연가스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누출시 공기보다 무겁다.
  2. 원래 무색, 무취이나 부취제를 첨가한다.
  3. 천연고무에 대한 용해성은 거의 없다.
  4. 주성분은 메탄이다.
(정답률: 46%)
  • "원래 무색, 무취이나 부취제를 첨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천연가스는 메탄, 에탄, 프로판 등으로 이루어진 가스 혼합물로, 원래 무색이며 무취입니다. 따라서 부취제를 첨가하여 냄새를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누출시 공기보다 무겁다는 이유는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의 분자량이 공기의 분자량보다 더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누출한 천연가스는 공기보다 더 아래쪽에 위치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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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선로 부근에서 작업할 때 사항 중 틀린 것은?

  1. 전선은 바람에 흔들리게 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이격 거리를 증가시켜 작업해야 한다.
  2.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정도는 바람이 강할수록 많이 흔들린 다.
  3. 전선은 철탑 또는 전주에서 멀어질수록 많이 흔들린다.
  4.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정답률: 82%)
  •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이는 전선이 일정한 길이와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람이 강해도 일정한 위치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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