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굴삭기운전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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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관의 총배기량이란?

  1. 연소실 체적과 실린더 체적의 합이다.
  2. 각 실린더 행정체적의 합이다.
  3. 행정 체적과 실린더 체적의 합이다.
  4. 실린더 행정 체적과 연소실 체적의 곱이다.
(정답률: 39%)
  • 기관의 총배기량은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실린더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 실린더의 행정체적의 합이 총배기량이 됩니다. 이는 각 실린더의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만들어지는 공간의 크기를 모두 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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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청정기의 설치 목적은?

  1. 연료의 여과와 가압작용
  2. 공기의 가압작용
  3. 공기의 여과와 소음방지
  4. 연료의 여과와 소음방지
(정답률: 77%)
  • 공기청정기의 설치 목적은 공기의 여과와 소음방지입니다. 이는 공기 중에 있는 먼지, 균질 등을 필터링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동시에 공기를 순환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주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질 개선과 함께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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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을 정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초크밸브를 닫는다.
  2. 연료공급을 차단한다.
  3. 기어를 넣어 기관을 정지시킨다.
  4. 축전지에 연결된 전선을 끊는다.
(정답률: 83%)
  • 디젤기관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작동하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연료공급을 차단하면 연료가 공급되지 않아 디젤기관이 정지됩니다. 초크밸브를 닫는 것은 공기의 유입을 제한하지만, 연료는 계속 공급될 수 있으므로 가장 적합하지 않습니다. 기어를 넣어 기관을 정지시키는 것은 가능하지만, 디젤기관의 부품에 불필요한 부하를 줄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축전지에 연결된 전선을 끊는 것은 전기적인 부분에 영향을 주지만, 디젤기관의 작동 원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료공급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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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속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분사시기를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되게 하는 것은?

  1. 타이머
  2. 노즐
  3. 과급기
  4. 디콤퍼
(정답률: 64%)
  • 타이머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분사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기관의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분사시기를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머가 정답입니다. 노즐은 분사하는 연료의 양과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를 분사할 때 필요한 압력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콤퍼는 엔진의 출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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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에서 냉각계통으로 배기가스가 누설되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실린더헤드 가스켓 불량
  2. 매니폴더의 가스켓 불량
  3. 워터펌프 불량
  4. 냉각팬벨트 유격 과대
(정답률: 69%)
  • 실린더헤드 가스켓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와 실린더헤드 사이를 밀봉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가스켓이 불량하면 실린더와 실린더헤드 사이에서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게 되어 엔진 내부에서 고온 고압의 가스가 생성됩니다. 이 가스는 냉각계통으로 누설되어 배기가스가 냉각계통으로 유입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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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압축말 연료분사노즐로부터 실린더내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켜 동력을 얻는 행정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폭발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71%)
  • 압축말 연료분사노즐로부터 실린더내로 고압으로 분사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면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폭발행정입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내연기관의 작동 원리이며,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 분사 시점 등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동력 발생을 이루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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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일양은 정상이나 오일압력계의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을 경우 조치사항 중 옳은 것은?

  1. 오일을 보충한다.
  2. 오일을 배출한다.
  3. 유압조절밸브를 조인다.
  4. 유압조절밸브를 푼다.
(정답률: 75%)
  • 유압조절밸브를 푼다는 것은 유압압력을 낮추기 위한 조치입니다. 유압압력이 규정치보다 높을 경우,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유압압력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압조절밸브를 푸는 것이 옳은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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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의 맥동적인 회전을 관성력을 이용하여 원활한 회전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크랭크축
  2. 피스톤
  3. 플라이휠
  4. 커넥팅로드
(정답률: 43%)
  • 플라이휠은 회전 운동의 관성력을 이용하여 기관의 맥동적인 회전을 부드럽고 안정적인 회전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라이휠입니다. 크랭크축은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피스톤은 실린더 내부에서 압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커넥팅로드는 크랭크축과 피스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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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계 작동시 엔진오일 사용처가 아닌 것은?

  1. 피스톤
  2. 크랭크축
  3. 습식공기청정기
  4. 차동기어장치
(정답률: 33%)
  • 피스톤과 크랭크축은 엔진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으로 엔진오일을 사용하여 마모를 줄이고 기계 작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습식공기청정기는 공기를 청정하여 엔진 내부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이때도 엔진오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동기어장치는 엔진과는 별도로 위치하며, 기어를 변속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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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작동 중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을 때, 과냉의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수온조절기의 열림
  2. 팬벨트의 헐거움
  3. 물펌프 불량
  4. 냉각수 부족
(정답률: 62%)
  • 수온조절기는 열교환기와 냉각수의 유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온조절기가 열리지 않으면 냉각수의 유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이는 과냉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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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시켜주는 장치는?

  1. 펌프
  2. 모터
  3. 엔진
  4. 밸브
(정답률: 56%)
  •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장치는 엔진입니다.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서 열에너지를 생성하고, 이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자동차나 비행기 등 운송 수단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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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충전장치에서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조정전압이 낮을 때
  2. 다이오드가 단락되었을 때
  3. 축전지케이블 접속이 불량할 때
  4. 충전회로에 부하가 적을 때
(정답률: 49%)
  • 충전장치에서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원인으로 "충전회로에 부하가 적을 때"가 틀린 것입니다. 충전회로에 부하가 적을 경우 충전 전류가 작아져 충전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맞지만, 축전지 전압이 낮아지는 원인은 아닙니다. 충전회로에 부하가 적을 때는 충전 전류가 충분히 흐르지 않아 충전이 완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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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납산축전지의 용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1.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2.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셀의 수에 의해 결정된다.
  3. 극판의수, 셀의수, 발전기의 충전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4. 극판의수와 발전기의 충전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55%)
  • 납산축전지는 극판과 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극판의 크기와 수가 많을수록 축전지의 전압이 높아지고, 황산의 양이 많을수록 축전지의 전하량이 많아진다. 따라서 납산축전지의 용량은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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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조등의 좌?우램프간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렬 또는 병렬로 되어있다.
  2. 병렬과 직렬로 되어있다.
  3. 병렬로 되어있다.
  4. 직렬로 되어있다.
(정답률: 72%)
  • 전조등의 좌우램프간 회로는 병렬로 되어있다. 이는 전기적으로 각 램프가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램프가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램프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서 안전성이 높아진다. 또한, 병렬 회로는 전류가 각 램프를 흐르면서 분할되어 흐르기 때문에 전류의 강도가 각 램프에서 동일하게 유지되어 밝기 차이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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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의 용량만을 크게 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직렬연결법
  2. 병렬연결법
  3. 직ㆍ병렬연결법
  4. 논리회로연결법
(정답률: 58%)
  • 병렬연결법은 여러 개의 축전지를 평행하게 연결하여 전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을 크게 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입니다. 직렬연결법은 전압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며, 직ㆍ병렬연결법은 직렬과 병렬을 혼합하여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논리회로연결법은 전기회로에서 논리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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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엔진이 기동되었는데도 시동스위치를 계속 ON위치로 할 때 미치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

  1.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된다.
  2. 클러치디스크가 마멸된다.
  3. 크랭크축 저널이 마멸된다.
  4. 엔진의 수명이 단축된다.
(정답률: 72%)
  • 시동전동기는 엔진을 기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시동스위치를 계속 ON위치로 두면 계속해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시동전동기에 과부하를 일으키며, 이로 인해 시동전동기의 부품들이 마모되고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시동스위치는 엔진이 기동된 후에는 OFF로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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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류의 3대 작용이 아닌 것은?

  1. 발열작용
  2. 자기작용
  3. 물리작용
  4. 화학작용
(정답률: 47%)
  • 전류의 3대 작용은 발열작용, 자기작용, 화학작용입니다.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열, 자기장, 화학적 변화가 이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물리작용은 전류의 작용 중 하나가 아닙니다. 물리작용은 전기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물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물리작용으로는 마찰력, 중력, 탄성력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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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삭기를 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때 틀린 것은?

  1. 굴삭기 중량에 맞는 크레인을 사용한다.
  2. 굴삭기의 앞부분부터 들리도록 와이어를 묶는다.
  3. 와이어는 충분한 강도가 있어야 한다.
  4. 배관 등에 와이어가 닿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배관 등에 와이어가 닿지 않도록 한다."입니다.

    굴삭기를 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때는 굴삭기의 중량에 맞는 크레인을 사용하고, 충분한 강도가 있는 와이어를 사용하여 굴삭기의 앞부분부터 들리도록 묶어야 합니다. 그리고 와이어가 배관 등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가 배관 등에 닿으면 배관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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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평탄한 노면에서의 지게차운전 하역시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1. 파렛트에 실은 짐이 안정되고 확실하게 실려 있는가를 확인 한다.
  2. 포크는 상황에 따라 안전한 위치로 이동한다.
  3. 불안정한 적재의 경우에는 빠르게 작업을 진행시킨다.
  4. 파렛트를 사용하지 않고 밧줄로 짐을 걸어 올릴 때에는 포크에 잘 맞는 고리를 사용한다.
(정답률: 87%)
  • "불안정한 적재의 경우에는 빠르게 작업을 진행시킨다."는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불안정한 적재물은 지게차가 움직이는 동안 떨어질 수 있으며, 작업자나 다른 물건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안정한 적재물은 먼저 안정적인 상태로 고정시킨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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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휠타입 굴삭기의 동력전달장치에서 슬립이음(슬립조인트)이 변화를 가능 하게하는 것은?

  1. 축의길이
  2. 회전속도
  3. 드라이브각
  4. 축의진동
(정답률: 41%)
  • 슬립이음(슬립조인트)은 두 개의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회전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때, 축의 길이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축의 길이가 길면 슬립이음(슬립조인트)이 작동하여 축의 회전속도와 드라이브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휠타입 굴삭기의 동력전달장치에서 슬립이음(슬립조인트)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축의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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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에서 화물을 취급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포크는 화물의 받침대 속에 정확히 들어갈 수 있도록 조작한다.
  2. 운반물을 적재하여 경사지를 주행할 때에는 짐이 언덕 위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3. 포크를 지면에서 약 800mm 정도 올려서 주행 한다.
  4. 운반 중 마스트를 뒤로 약 6°정도 경사시킨다.
(정답률: 74%)
  • "포크를 지면에서 약 800mm 정도 올려서 주행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지게차가 주행 중에는 포크를 지면에서 들어올리지 않고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포크를 지면에서 들어올리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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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의 붐이 하강하지 않는다. 그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붐과 호이스트레버를 하강 방향으로 같이 작용시켰기 때문이다.
  2. 붐에 큰 하중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3. 붐에 너무 낮은 하중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4. 붐호이스트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다.
(정답률: 54%)
  • 붐호이스트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다. - 기중기의 붐이 하강하지 않는 원인은 붐호이스트브레이크가 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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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랙식 건설장치에서 트랙의 구성 부품으로 맞는 것은?

  1. 슈, 조인트, 실(seal), 핀, 슈볼트
  2. 스프로킷, 트랙롤러, 상부롤러, 아이들러
  3. 슈, 스프로킷, 하부롤러, 상부롤러, 감속기
  4. 슈, 슈볼트, 링크, 부싱, 핀
(정답률: 48%)
  • 트랙식 건설장치에서 트랙은 슈, 슈볼트, 링크, 부싱, 핀으로 구성됩니다. 슈는 트랙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슈볼트는 슈를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크는 슈와 슈볼트를 연결하여 트랙을 형성하며, 부싱은 링크와 슈볼트 사이에 위치하여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핀은 링크와 슈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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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모터그레이더 운행에 따른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주차시 또는 공차로 운행시에는 삽이 옆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시어핀 교환시는 필 히엔진을 정지시킨다.
  3. 경사지를 내려갈 때에는 항상 클러치를 차단시킨다.
  4. 엔진 시동 후 급출발은 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8%)
  • "경사지를 내려갈 때에는 항상 클러치를 차단시킨다."가 틀린 이유는, 실제로는 경사지를 내려갈 때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절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줄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클러치를 차단시키면 차량이 미끄러져서 제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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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계식 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하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가?

  1. 주행 속도가 빨라진다.
  2.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3. 기관이 정지된다.
  4.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률: 83%)
  •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해지면 클러치 판과 플라이휠 사이의 접촉력이 약해져서 클러치가 미끄러지게 되어 전력이 전달되지 않고, 따라서 건설기계가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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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식 조향장치의 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이 낮다.
  2. 타이어의 공기압력이 너무 낮다.
  3. 유압계통 내에 공기가 유입되었다.
  4. 펌프의 회전이 빠르다.
(정답률: 61%)
  • 펌프의 회전이 빠를 경우, 유압압력이 높아져서 핸들 조작이 무거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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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주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진로변경이 금지된 곳에서 도로파손으로 인한 장애물이 있을 때 진로변경을 해도 된다.
  2. 차로에 도로공사 등으로 인하여 장애물이 있을 때 진로변경이 금지된 곳은 진로변경을 할 수 없다.
  3. 차마는 안전표지로서 특별히 진로변경이 금지된 곳에서는 진로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
  4. 차마의 교통을 원활하게 하기위한 가변차로가 설치된 곳도 있다.
(정답률: 63%)
  • 정답: "차로에 도로공사 등으로 인하여 장애물이 있을 때 진로변경이 금지된 곳은 진로변경을 할 수 없다."

    이유: 도로공사 등으로 인하여 장애물이 있을 때 진로변경이 금지된 곳에서는 진로를 변경하면 안 되는 이유는, 다른 차량과의 충돌이나 교통 혼잡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주행 중인 차량이나 보행자 등의 안전을 위해 진로변경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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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로교통법에 의한 1종대형면허를 가진자가 조종할 수 없는 건설기계는?

  1. 콘크리트펌프
  2. 콘크리트살포기
  3. 아스팔트살포기
  4. 노상안정기
(정답률: 27%)
  • 콘크리트살포기는 도로교통법상 건설기계에 해당되며, 1종대형면허를 가진 운전자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에 해당하지만, 도로교통법상 운전자 자격 요건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1종대형면허를 가진 운전자가 운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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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교차로에서 녹색신호로 우회전을 하려고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우회전신호를 행하면서 빠르게 우회전한다.
  2. 신호를 하고 우회전하며, 속도를 빨리하여 진행한다.
  3. 신호를 행하면서 서행으로 주행하여야하며,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한다.
  4. 우회전은 언제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다.
(정답률: 88%)
  •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는 신호를 행하면서 서행으로 주행하여야 하며, 보행자가 있을 때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전해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이며, 빠른 속도로 우회전하면 보행자를 놓칠 수 있고,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면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교통안전을 위해 이러한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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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교차로의 가장자리 또는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관련법상 몇m이내의 장소에 정차 및 주차를 해서는 안 되는가?

  1. 4
  2. 5
  3. 6
  4. 10
(정답률: 62%)
  • 교통법규상 교차로의 가장자리 또는 모퉁이에서 5m 이내의 장소에는 정차 및 주차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교통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교차로나 모퉁이 부근에서 차량이 정차하거나 주차하면 시야가 가려져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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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 정기검사 대상이 아닌 장비는?

  1. 덤프트럭
  2. 믹서트럭
  3. 콘크리트펌프(트럭식)
  4. 공기압축기
(정답률: 74%)
  • 건설기계 정기검사는 안전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것이며, 이 중에서 공기압축기는 건설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정기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공기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하거나 공급하는 장치로, 건설현장에서는 주로 공구나 기계 등을 작동시키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와는 별개의 장비이며, 정기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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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전면허취소 처분에 해당되는 것은?

  1. 중앙선침범
  2. 신호위반
  3. 과속운전
  4. 면허정지기간에 운전한 경우
(정답률: 85%)
  • 운전면허취소 처분은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하여 위험한 운전을 한 경우에 부과됩니다. 면허정지기간에 운전한 경우는 이미 운전면허가 정지된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되므로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면허취소 처분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면허정지기간에 운전한 경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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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일방향으로 주행하고 있는 전?후차 간의 안전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뒤차는 앞차가 급정지할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2. 뒤에서 따라오는 차량의 속도보다 느린 속도로 진행하려고 할 때에는 진로를 양보한다.
  3. 앞차가 다른 재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는 빠른 속도로 앞지른다.
  4. 앞차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정지?급감속을 하여서는 안 된다.
(정답률: 84%)
  • 앞차가 다른 재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는 빠른 속도로 앞지르는 것이 올바른 안전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다른 차량과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지 못하고, 급정지나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차를 추월할 때에는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적절한 속도로 추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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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 등록신청은 누구에게 하는가?

  1.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사용본거지를 관할하는 시?도지사
  2. 행정자치부장관
  3.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소재지를 관할하는 검사소장
  4.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 소재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정답률: 78%)
  • 건설기계 등록신청은 해당 건설기계의 소유자가 소재지 또는 사용본거지를 관할하는 시?도지사에게 해야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등록과 관련된 법적 규정으로, 해당 지역의 행정권을 가진 시?도지사가 이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사용본거지를 관할하는 시?도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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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현장에서 오일의 열화를 찾아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색깔의 변화나 수분?침전물의 유무 확인
  2. 흔들었을 때 생기는 거품이 없어지는 양상 확인
  3. 자극적인 악취의 유무확인
  4. 오일을 가열했을 때 냉각되는 시간 확인
(정답률: 57%)
  • 오일을 가열했을 때 냉각되는 시간 확인은 오일의 열화를 찾아내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오일의 냉각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열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오일의 상태를 판단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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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온도에 의한 점도변화가 적을 것
  2. 거품이 적을 것
  3. 방청?방식성이 있을 것
  4. 물?먼지 등의 불순물과 혼합이 잘될 것
(정답률: 83%)
  • 물과 먼지 등의 불순물이 유압작동유에 혼합되면, 유체의 점도가 높아지거나 유압기기 내부에서 노폐물이 발생하여 기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유압작동유는 물과 먼지 등의 불순물과 혼합이 잘 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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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온도변화에 따라 점도변화가 큰 오일의 점도지수는?

  1. 크다.
  2. 작다.
  3. 불변이다.
  4. 점도변화와 점도지수는 무관하다.
(정답률: 49%)
  • 온도가 변화하면 오일의 분자들이 움직이는 속도가 변화하게 되어 점도가 변화합니다. 이때, 점도변화가 큰 오일은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지수의 변화가 큽니다. 즉, 점도지수가 작다는 것은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변화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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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흡입라인의 막힘
  2. 오일량의 과다
  3. 펌프의베어링 마모
  4. 오일의과 부족
(정답률: 65%)
  •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은 흡입라인의 막힘, 펌프의 베어링 마모, 오일의 부족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량이 과다할 경우에는 유체가 움직일 때 생기는 소음이 줄어들기 때문에 소음이 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량의 과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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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 점검항목 중 틀린 것은?

  1. 오일탱크에 오일이 규정량으로 들어있는지 점검한다.
  2. 흡입스트레이너가 막혀 있지 않은지 점검한다.
  3. 흡입관로에 공기를 빨아들이지 않는지 점검한다.
  4. 토출측 회로에 압력이 너무 낮은지 점검한다.
(정답률: 42%)
  •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 토출측 회로에 압력이 너무 낮은지 점검하는 것이 올바른 항목입니다. 이는 유압펌프가 오일을 흡입하고 압력을 생성하여 토출하는데, 만약 토출측 회로에 압력이 너무 낮다면 오일이 충분히 토출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항목들은 유압펌프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을 점검하는 것이므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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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필터의 여과입도가 너무 적은 경우
  2. 펌프의 회전 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
  3.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은 경우
  4. 토출관의 접합부에서 공기구멍이 발생한 경우
(정답률: 25%)
  •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토출관의 접합부에서 공기구멍이 발생한 경우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토출관에서 유체가 흐르는 동안 공기가 혼입되어 유체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출관의 접합부에서 공기구멍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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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맥동적토출을하지만다른펌프에비해일반적으로최고압토출이가능하고,펌프효율에서도전압력범위가높아최근에많이사용되고있는펌프는?

  1. 피스톤펌프
  2. 베인펌프
  3. 나사펌프
  4. 기어펌프
(정답률: 64%)
  • 피스톤펌프는 맥동적 토출을 하지만 다른 펌프에 비해 최고 압토출이 가능하고, 펌프 효율에서도 전압력 범위가 높아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피스톤의 움직임으로 압력을 생성하고 유체를 이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스톤펌프는 고압력이 필요한 산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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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구동되는 기어펌프의 회전수가 변하였을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오일흐름의 양이 바뀐다.
  2. 오일압력이 바뀐다.
  3. 오일흐름 방향이 바뀐다.
  4. 회전경사판의 각도가 바뀐다.
(정답률: 38%)
  • 기어펌프는 회전수가 변하면 오일흐름의 양이 바뀌게 됩니다. 이는 회전수가 높아질수록 펌프 내부에서 생성되는 압력이 증가하고, 따라서 오일이 더 많이 흐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흐름의 양이 가장 적합한 답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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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모터의 장점이 될 수 없는 것은?

  1. 소형?경량으로서 큰 출력을 낼 수 있다.
  2. 공기와 먼지 등이 침투하여도 성능에는 영향이 없다.
  3. 변속?역전의 제어도 용이하다.
  4. 속도나 방향의 제어가 용이하다.
(정답률: 72%)
  • 유압모터는 유체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기계이기 때문에 공기와 먼지 등이 침투하여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유압모터가 내부에 공기나 먼지가 들어가더라도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유압모터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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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유의 첨가제가 아닌 것은?

  1. 소포제
  2. 유동점강하제
  3. 산화방지제
  4. 점도지수방지제
(정답률: 38%)
  • 유압유는 유동성을 유지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첨가제가 필요합니다. 소포제, 유동점강하제, 산화방지제는 모두 유압유의 첨가제입니다. 그러나 점도지수방지제는 유압유의 첨가제가 아닙니다. 점도지수방지제는 유압유의 점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압유의 특성을 변경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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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일의 무게를 맞게 계산한 것은?

  1. 부피 ℓ에 다비중을 곱하면 kgf가 된다.
  2. 부피 ℓ에 다질량을 곱하면 kgf가 된다.
  3. 부피 ℓ에 다비중을 나누면 kgf가 된다.
  4. 부피 ℓ에 다질량을 나누면 kgf가 된다.
(정답률: 44%)
  • 오일의 무게는 부피와 밀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부피 ℓ에 다비중을 곱하면 오일의 질량이 나온다. 그리고 질량과 중력 가속도를 곱하면 무게가 나오므로, 오일의 질량에 중력 가속도를 곱한 값이 오일의 무게가 된다. 따라서 "부피 ℓ에 다비중을 곱하면 kgf가 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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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유가 과열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릴리프밸브(relief valve)가 닫힌 상태로 고장일 때
  2. 오일냉각기의 냉각핀이 오손되었을 때
  3. 유압유가 부족할 때
  4.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
(정답률: 61%)
  •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는 시스템 내부에서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유압유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압유의 점도가 감소하고 윤활성이 약화되어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유량을 규정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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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누설검사에 가장 좋고 안전한 것은?

  1. 아세톤
  2. 성냥불
  3. 순수한물
  4. 비눗물
(정답률: 85%)
  • 비눗물은 가스 누출 시 거품이 생기며, 이 거품이 가스 누출 부위를 뚜렷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가장 좋고 안전한 가스누설검사 방법입니다. 반면, 아세톤과 성냥불은 화재 위험이 있고, 순수한 물은 가스와 반응하지 않아 검사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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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겨울철연료탱크에연료를가득채우는이유중옳은것은?

  1. 연료가 적으면 엔진노킹이 발생한다.
  2. 연료가 적으면 수증기가 응축된다.
  3. 연료가 적으면 휘발성이 크다.
  4. 연료가 적으면 베이퍼록이 생긴다.
(정답률: 71%)
  • 연료가 적으면 연료 탱크 내부에 공기가 많아지고, 이 공기가 차가운 겨울 기온에 의해 냉각되면서 수증기가 응축되어 탱크 내부에 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물이 연료에 섞여 연료 공급 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연료 탱크에는 최대한 가득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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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패너 작업 시안전 및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녹이생긴 볼트나 너트는 오일을 넣어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2. 조정죠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 된다.
  3. 장시간 보관할 때에는 방청제를 바르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4.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8%)
  •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스패너 작업 시에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사용하면 더 큰 힘이 가해져서 작업 도중에 스패너가 미끄러져 다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스패너의 손잡이 부분에 미끄러움 방지용 고무나 천 등을 끼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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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기계작업시 접근하였을 때 위험하여 적절한 안전거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가장 안전거리를 크게 유지하여야하는 것은?

  1. 프레스
  2. 절단기
  3. 선반
  4. 전동띠톱기계
(정답률: 54%)
  • 전동띠톱기계는 회전하는 톱날이 매우 위험하므로 안전거리를 크게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기계들도 위험하지만, 전동띠톱기계는 회전하는 톱날이 사람의 손이나 다른 물체와 만나면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거리를 크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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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개시전운전자의조치사항으로가장거리가먼것은?

  1. 점검에 필요한 점검 내용을 숙지한다.
  2. 운전하는 장비의 사양을 숙지 및 고장나기 쉬운 곳을 파악하여야 한다.
  3. 장비의 이상유무를 작업 전에 항상 점검하여야 한다.
  4. 주행로 상에 복수의 장비가 있을 때는 충돌방지를 위하여 주행로 양측에 콘크리트 옹벽을 친다.
(정답률: 81%)
  • 주행로 상에 복수의 장비가 있을 때는 충돌방지를 위하여 주행로 양측에 콘크리트 옹벽을 친다는 것은 작업 중에 다른 장비와 충돌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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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안전제일
  2. 출입금지
  3. 인화성물질경고
  4. 보안경착용
(정답률: 84%)
  • 이 안전표지판은 "안전제일"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구역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이며, 모든 작업이 안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출입금지, 인화성물질 경고, 보안경착용 등으로, 이들은 해당 구역에서 지켜야 할 특정한 안전 규정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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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곳에 가장 적절한 보호구는?

  1. 귀마개
  2. 안전모
  3. 보안경
  4. 안전장갑
(정답률: 88%)
  •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물체가 떨어져서 머리를 직접적으로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모가 가장 적절한 보호구입니다. 귀마개, 보안경, 안전장갑은 머리를 보호하지 못하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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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산업현장에서 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주요원인이 아닌 것은?

  1. 안전의식 부족
  2. 안전교육 부족
  3. 공사계약의 용이성
  4. 작업자체의 위험성
(정답률: 80%)
  • 공사계약의 용이성은 건설현장에서 재해가 발생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건설사와 공사 계약 당사자 간의 계약 체결이나 계약서 작성 등과 관련된 문제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공사계약의 용이성은 주요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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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설기계차체의 금속부분에 묻었을 때 가장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1. 부동액
  2. 와셔액
  3. 엔진오일
  4. 축전지전해액
(정답률: 66%)
  • 축전지전해액은 전기전도성이 높은 액체이기 때문에 금속 부분에 묻으면 전기적 부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차체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부식이 심한 경우에는 차체의 안전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차체의 금속부분에 묻은 축전지전해액은 가장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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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복스렌치가 오픈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볼트?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서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2. 여러 가지 크기의 볼트?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3.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4. 가볍고, 사용하는데 양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6%)
  • 복스렌치는 볼트나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서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오픈렌치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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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선로와의 안전이격거리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전압이 높을수록 커진다.
  2. 1개 줄의 애자수가 많을수록 커진다.
  3. 일반적으로 전선이 굵을수록 커진다.
  4. 전압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정답률: 72%)
  • 전압에 관계없이 안전이격거리는 일정합니다. 이는 안전이격거리가 전압과 관련이 없는 물리적인 거리이기 때문입니다. 안전이격거리는 전기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전기적으로 절연된 공간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전압이 높을수록 안전이격거리가 커지는 것이 아니라, 전압이 높을수록 더 많은 절연층이 필요하게 되어 전선의 지름이 더 굵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애자수가 많을수록 전선이 더 많아져서 안전이격거리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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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배관이 자주 손상되는 사고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되 메우기 부실에 의한 지반침하
  2. 그라우팅 공사시
  3. H빔 설치를 위한 지반 천공시
  4. 물을 차단하기 위한 토류판 설치시
(정답률: 47%)
  • 물을 차단하기 위한 토류판 설치시에는 지하수가 차단되어 압력이 쌓이게 되어 도시가스배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지하수의 압력이 배관을 누르고 굴절시켜 파손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류판 설치시에는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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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이 고압가공전선로 주상변압기를 설치하는데 높이 H는 시가지 (A)와 시가지외 (B)에서 각각 몇 m인가?

  1. A=4.5, B=4
  2. A=4, B=4.5
  3. A=8, B=5
  4. A=5, B=8
(정답률: 48%)
  • 고압가공전선로 주상변압기를 설치할 때는 안전상의 이유로 전선로와의 최소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거리는 시가지와 시가지외에서 다르게 적용됩니다.

    시가지에서는 전선로와의 최소 안전거리가 4.5m 이상이어야 하므로, 그림에서 높이 H는 4.5m입니다.

    반면, 시가지외에서는 전선로와의 최소 안전거리가 4m 이상이어야 하므로, 그림에서 높이 H는 4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4.5, B=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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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LNG를 사용하는 도시지역의 가스배관공사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LNG는 공기보다 가볍고 가연성 물질이다.
  2. 공사지역의 배관매설 여부를 해당 도시가스사업자에게 의뢰한다.
  3. 가스배관 좌우 30cm이상은 장비로 굴착하고, 30cm이내는 인력으로 굴착한다.
  4. 점화원의 휴대를 금지한다.
(정답률: 61%)
  • LNG는 공기보다 가볍기 때문에, 만약 가스배관이 손상되어 누출이 발생하면 지하에 머무는 LNG가 지면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스배관 좌우 30cm 이상은 장비로 굴착하여 손상을 최소화하고, 30cm 이내는 인력으로 굴착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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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