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굴삭기운전기능사
(2007-04-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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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엔진의 연료탱크에서 분사노즐까지 연료의 순환 순서로 맞는 것은?

  1.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분사펌프→연료필트→분사노즐
  2. 연료탱크→연료필트→분사펌프→연료공급펌프→분사노즐
  3.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필트→분사펌프→분사노즐
  4. 연료탱크→분사펌프→연료필트→연료공급펌프→분사노즐
(정답률: 73%)
  • 디젤엔진의 연료는 연료탱크에서 출발하여 연료공급펌프를 통해 연료필터로 이동합니다. 연료필터에서 불순물이 걸러지고 정제된 연료는 분사펌프로 이동합니다. 분사펌프는 연료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여 분사노즐로 보냅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필터→분사펌프→분사노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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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냉각장치에서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기 위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진공식 캡
  2. 압력식 캡
  3. 라디에이터
  4. 물재킷
(정답률: 59%)
  • 압력식 캡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캡은 냉각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높여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진공식 캡은 반대로 냉각수의 비등점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라디에이터와 물재킷은 냉각시스템의 구성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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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냉각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린더 물재킷에 물때가 끼면 과열의 원인이 된다.
  2. 방열기속의 냉각수 온도는 아래 부분이 높다.
  3. 팬벨트의 장력이 약하면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된다.
  4. 냉각수 펌프의 실(seal)에 이상이 생기면 누수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60%)
  • 방열기속의 냉각수 온도는 아래 부분이 높다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열이 상승하는 방향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엔진에서 발생한 열은 물을 통해 방열기로 이동하면서 냉각되는데, 이때 냉각수는 방열기의 아래쪽에서 상승하면서 열을 흡수하게 됩니다. 따라서 방열기의 아래 부분이 냉각수 온도가 높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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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오일 압력이 낮은 경우와 관계없는 것은?

  1. 아래 크랭크 케이스에 오일이 적다.
  2. 크랭크축 오일 틈새가 크다.
  3. 오일펌프가 불량하다.
  4. 오일 릴리프밸브가 막혔다.
(정답률: 50%)
  • 오일 릴리프밸브가 막혔다는 것은 오일 압력을 조절하는 밸브가 막혀서 오일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이 낮은 경우와는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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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에서 오일의 온도가 상승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부하 상태에서 연속작업
  2. 오일 냉각기의 불량
  3. 오일의 점도가 부적당 할 때
  4. 유량의 과다
(정답률: 81%)
  • 유량이 과다할 때 오일의 온도가 상승하는 이유는, 오일이 엔진 내부를 순환할 때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고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는 오일이 열을 흡수하고 냉각되는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량이 과다할 때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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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과급기(Turbo charg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피스톤의 흡입력에 의한 임펠러가 회전한다.
  2. 가솔린 기관에만 설치된다.
  3. 연료 분사량을 증대시킨다.
  4. 실린더 내의 흡입공기량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0%)
  • 과급기는 피스톤의 흡입력에 의해 회전하는 임펠러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의 흡입공기량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의 흡입공기량을 증가시킨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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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에서 실린더 마모가 가장 큰 부분은?

  1. 실린더 아래 부분
  2. 실린더 윗부분
  3. 실린더 중간 부분
  4.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72%)
  • 실린더 윗부분은 엔진 작동 시 가장 높은 열과 압력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큰 마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실린더 윗부분은 피스톤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열과 압력에 노출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 윗부분은 다른 부분에 비해 더 자주 점검하고 유지보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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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서 출력저하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분사시기 늦음
  2. 배기계통 막힘
  3. 흡입계통 막힘
  4. 압력계 작동 이상
(정답률: 67%)
  • 압력계 작동 이상은 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압력계는 엔진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는 역할을 하며, 출력저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계 작동 이상은 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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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작업 중 운전자가 확인해야 할 것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계기
  2. 전류계기
  3. 오일압력계기
  4. 실런더 압력
(정답률: 70%)
  • 운전자가 확인해야 할 것으로 "실린더 압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실린더 압력은 엔진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이지만, 대부분의 차량에서는 이를 측정하는 계기가 없습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확인해야 할 것으로는 온도계기, 전류계기, 오일압력계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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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잘 안 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연료계통에 공기가 차 있을 때
  2. 냉각수를 경수로 사용할 때
  3. 스파크 플러그의 불꽃이 약할 때
  4. 클러치가 과대 마모 되었을 때
(정답률: 58%)
  • 디젤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에 공기가 차 있으면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잘 안 됩니다. 이는 주로 연료계통에 누출이나 누공이 발생하여 공기가 차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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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열플러그의 고장 원인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2. 예열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조였을 때
  3. 예열시간이 길었을 때
  4. 정격이 아닌 예열플러그를 사용했을 때
(정답률: 60%)
  • 예열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조이는 것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예열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조였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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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의 장점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저속 시 진동이 크다.
  2. 소음이 크다.
  3. 가솔린 기관보다 엔진 각 부분의 구조가 튼튼해야 한다.
  4. 가솔린 기관보다 연료 소비율이 적다.
(정답률: 73%)
  • 디젤 기관은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가솔린 기관보다 연료 소비율이 적습니다. 이는 디젤 기관이 연료를 압축하여 불에 태우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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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는?

  1. 그로울러 테스터
  2. 압력계
  3. 비중계
  4. 스러스트 게이지
(정답률: 54%)
  • 배터리의 충전 상태는 전기의 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중계는 물질의 밀도를 측정하여 그 물질이 얼마나 무겁고 가벼운지를 판단하는데, 배터리의 충전 상태 역시 전기의 양에 따라서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에 비중계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중계가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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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직류직권 전동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동회전력이 분권전동기에 비해 크다.
  2. 회전 속도의 변화가 크다.
  3. 부하가 걸렸을 때, 회전속도가 낮아진다.
  4. 회전속도가 거의 일정하다.
(정답률: 51%)
  • "회전속도의 변화가 크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직류직권 전동기는 회전속도가 거의 일정한 이유는 자기장의 방향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분권전동기와는 달리 회전자 자기장의 방향이 고정되어 있어 부하가 걸려도 회전자 자기장의 방향이 변하지 않아 회전속도가 거의 일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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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발전기의 전기자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1. 직류 상태이다.
  2. 맥류 상태이다.
  3. 교류 상태이다.
  4. 정전기 상태이다.
(정답률: 61%)
  •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기는 교류 상태이다. 이는 발전기의 회전 운동으로 인해 전기자가 자기장을 통과하면서 생성되는 전기가 양 방향으로 번갈아가며 흐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기는 교류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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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세미실드빔 형식을 사용하는 건설기계장비에서 전조등이 점등되지 않을 때 가장 올바른 조치방법은?

  1. 렌즈를 교환한다.
  2. 전조등을 교환한다.
  3. 반사경을 교환한다.
  4. 전구를 교환한다.
(정답률: 61%)
  • 세미실드빔 형식의 전조등은 전구를 사용하므로, 전구가 고장이나 소모되어 있을 경우 전조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구를 교환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조치 방법입니다. 렌즈, 전조등, 반사경 등 다른 부품들은 전구의 고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이들 부품을 교환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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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가 과충전일 경우 발생 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이 갈색을 띠고 있다.
  2. 양극판 격자가 산화된다.
  3. 양극 단자 쪽의 셀커버가 불룩하게 부풀어 있다.
  4. 축전지에 지나치게 많은 물이 생성된다.
(정답률: 53%)
  • 축전지가 과충전되면 축전지 내부에서 생성되는 수소와 산소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져서 축전지에 지나치게 많은 물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축전지 내부 액체의 부피가 증가하고, 양극 단자 쪽의 셀커버가 불룩하게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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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기관의 전기장치에 없는 것은?

  1. 스파크플러그
  2. 글로우플러그
  3. 축전지
  4. 솔레노이드 스위치
(정답률: 50%)
  • 디젤기관은 압축에 의해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에 스파크플러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파크플러그는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데,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후 스파크플러그로 불을 일으켜 연소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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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한궤도식 굴삭기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유압펌프
  2. 오일쿨러
  3. 자재이음
  4. 주행모터
(정답률: 68%)
  • 자재이음은 부품이 아니라 부품을 연결하는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유압펌프, 오일쿨러, 주행모터는 모두 굴삭기의 핵심 부품으로 작동에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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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랙 프레임 위에 한쪽만 지지하거나 양쪽을 지지하는 부래킷에 1~2개가 설치되어 트랙 아이들러와 스프로킷 사이에서 트랙이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트랙의 회전위치를 정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브레이스
  2. 아우터 스프링
  3. 스프로킷
  4. 캐리어 롤러
(정답률: 48%)
  • 캐리어 롤러는 트랙 프레임 위에 설치되어 트랙 아이들러와 스프로킷 사이에서 트랙이 처지하는 것을 방지하고, 트랙의 회전위치를 정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캐리어 롤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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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의 스프링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텐덤 드라이브 장치이다.
  2. 코일스프링 장치이다.
  3. 판스프링 장치이다.
  4. 스프링장치가 없다.
(정답률: 41%)
  • 지게차는 주로 유압식 리프트 장치를 사용하여 물건을 들어올리고 내리는데, 이 때 리프트 장치가 스프링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압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스프링 장치가 없습니다. 따라서 "스프링장치가 없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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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에서 훅(hook)을 너무 많이 상승시키면 경보음이 작동 되는데 이 경보장치는?

  1. 과부하 경보장치
  2. 전도 방지 경보장치
  3. 붐 과권 방지 경보장치
  4. 권상 과권 방지 경보장치
(정답률: 38%)
  • 기중기에서 훅을 너무 많이 상승시키면 권상과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훅이 상승하는 동안 로프가 한쪽으로 치우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로프가 끊어지거나 기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과권 방지를 위해 권상과권 방지 경보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경보장치는 훅의 상승속도와 로프의 치우침을 감지하여, 권상과권이 발생할 위험이 있을 때 경보음을 울리고 작업자에게 경고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권상 과권 방지 경보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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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터그레이더에서 도로의 충격이 핸들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드로우 바
  2. 드레그 링크
  3. 타이로드
  4. 스냅버 바
(정답률: 26%)
  • 스냅버 바는 모터그레이더의 핸들과 타이어 사이에 위치하여, 도로의 충격이 핸들로 직접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스냅버 바가 충격을 흡수하고, 핸들로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냅버 바가 도로의 충격을 완화시켜 모터그레이더의 운전을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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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클러치에서 압력판의 역할로 맞는 것은?

  1.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제동역할을 위해 설치한다.
  3. 릴리스베어링의 회전을 용이하게 한다.
  4. 엔진의 동력을 받아 속도를 조절한다.
(정답률: 75%)
  • 클러치판은 엔진의 동력을 받아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며, 압력판은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클러치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압력판이 클러치 디스크를 플라이휠에 밀착시켜 엔진의 동력을 변환하여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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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건설기계장비의 변속기에서 기어의 마찰소리가 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기어 백래시가 과다
  2. 변속기 베어링의 마모
  3. 변속기의 오일 부족
  4. 웜과 웜기어의 마모
(정답률: 40%)
  • 웜과 웜기어는 회전축이 서로 수직이며, 웜기어가 움직이면 웜축이 회전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에서는 마찰이 매우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기어의 마찰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웜과 웜기어의 마모"는 건설기계장비의 변속기에서 기어의 마찰소리가 나는 이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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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브레이크에서 잔압을 유지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피스톤
  2. 실린더
  3. 첵밸브
  4. 부스터
(정답률: 54%)
  • 유압브레이크에서 잔압을 유지시키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첵밸브입니다. 첵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브레이크에서는 첵밸브를 통해 브레이크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첵밸브는 유압브레이크에서 잔압을 유지시키는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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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시ㆍ도지사가 수시검사를 명령하고자 하는 때에는 수시검사를 받아야 할 날로부터 며칠 이전에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명령서를 교부하여야 하는가?

  1. 5일
  2. 7일
  3. 10일
  4. 30일
(정답률: 47%)
  • 건설기계 안전관리법 제23조에 따르면 시ㆍ도지사가 수시검사를 명령하고자 하는 때에는 수시검사를 받아야 할 날로부터 10일 이전에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명령서를 교부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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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검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신규등록검사
  2. 정기검사
  3. 구조변경검사
  4. 예비검사
(정답률: 69%)
  • 예비검사는 건설기계의 등록 전에 수행하는 검사로,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평가하여 등록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검사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검사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는 정기적인 검사나 구조변경 시 수행되는 검사이지만, 예비검사는 등록 전에 수행되는 검사로서 종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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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의 취소사유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자가 그 정지기간 중에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2. 과실로 7명 이상에게 중상을 입힌 때
  3. 고의로 2명 이상을 사망하게 한 때
  4. 등록이 말소된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정답률: 61%)
  • 등록이 말소된 건설기계는 이미 등록이 취소되어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해당 조종사가 이를 조종한 것은 면허 취소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등록이 말소된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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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 등록번호표 제작 등을 할 것을 통지하거나 명령하여야 하는 것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신규등록을 하였을 때
  2. 등록한 시ㆍ도를 달리하여 등록이전 신고를 받은 때
  3. 등록번호표의 재부착 신청이 없을 때
  4. 등록번호의 식별이 곤란한 때
(정답률: 64%)
  • 등록번호표의 재부착 신청이 없을 때는 이미 등록번호표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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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차 및 주차금지 장소에 해당 되는 것은?

  1. 건널목 가장자리로부터 15m 지점
  2. 정류장 표시판으로부터 12m 지점
  3.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m 지점
  4. 교차로 가장자리로부터 10m 지점
(정답률: 55%)
  • 도로의 모퉁이는 차량이나 보행자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장소이기 때문에, 정차나 주차를 금지하는 것이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m 지점은 정차 및 주차금지 장소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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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로교통 관련법상 차마의 통행을 구분하기 위한 중앙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백색 및 회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있다.
  2. 백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있다.
  3. 황색의 실선 또는 황색점선으로 되어있다.
  4. 황색 및 백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있다.
(정답률: 64%)
  • 차마의 통행을 구분하기 위한 중앙선은 황색의 실선 또는 황색점선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30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차로를 구분하기 위한 중앙선은 황색으로 표시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백색 및 회색의 실선 및 점선으로 되어있거나, 황색과 백색의 조합으로 되어있는 중앙선은 차마의 통행을 구분하기 위한 중앙선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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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널목 안에서 차가 고장이 나서 운행할 수 없게 되었다. 운전자의 조치 사항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철도 공무 중인 직원이나 경찰공무원에게 즉시 알려 차를 이동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한다.
  2. 차를 즉시 건널목 밖으로 이동 시킨다.
  3. 승객을 하차시켜 즉시 대피 시킨다.
  4.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고 경찰관서로 가서 고장 신고를 한다.
(정답률: 77%)
  •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고 경찰관서로 가서 고장 신고를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이유는 차가 고장이 나서 운행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차를 이동시키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고 경찰관서로 가서 고장 신고를 한 후, 경찰이나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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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진로를 변경하고자 할 때 운전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신호는 행위가 끝날 때까지 계속하여야 한다.
  2. 방향지시기로 신호를 한다.
  3. 정상적인 통행에 장애를 줄 우려가 있는 때에는 진로를 변경하여서는 아니 된다.
  4. 제한속도에 관계없이 최단 시간 내에 진로변경을 하여야 한다.
(정답률: 86%)
  • "제한속도에 관계없이 최단 시간 내에 진로변경을 하여야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진로 변경 시에는 항상 안전 운전을 우선시해야 하며, 주변 상황과 제한속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속도로 진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최단 시간보다는 안전 운전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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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눈이 20mm 미만 쌓인 때는 최고속도의 얼마로 감속 운행하여야 하는가?

  1. 50/100
  2. 40/100
  3. 30/100
  4. 20/100
(정답률: 59%)
  • 20mm 미만의 눈이 쌓인 경우에는 도로 표면이 미끄러워져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이 미끄러져서 정지하는 데에 더 많은 거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고속도로 운행할 경우에는 감속운행을 해야 합니다. 이때, 안전운전법령에서는 눈이 20mm 미만일 때 최고속도의 20/100로 감속하여 운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눈이 적게 쌓인 경우에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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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관련법상 건설기계 대여를 업으로 하는 것은?

  1. 건설기계대여업
  2. 건설기계정비업
  3. 건설기계매매업
  4. 건설기계폐기업
(정답률: 80%)
  • 건설기계관련법에서는 건설기계 대여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를 "건설기계대여업"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대여를 업으로 하는 경우에는 "건설기계대여업"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인 건설기계정비업은 기계 수리 및 정비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를 말하며, 건설기계매매업은 건설기계를 구매하여 판매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또한, 건설기계폐기업은 건설기계의 폐기 및 처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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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펌프가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
  2. 스트레이너가 막혀 흡입용량이 너무 작아졌다.
  3. 펌프흡입관 접합부로부터 공기가 유입된다.
  4. 펌프축의 편심 오차가 크다.
(정답률: 46%)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오일을 배출하여 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는 것은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압펌프가 과부하 상태에 놓여있거나, 시스템 내부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여 압력이 증가한 것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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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회로의 최고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감압밸브(reducing valve)
  2.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
  3.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4. 무부하 밸브(unloading valve)
(정답률: 63%)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최대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 내부의 압력이 미리 설정된 최대압력을 초과할 경우 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회로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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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유의 노화촉진 원인이 아닌 것은?

  1. 유온이 높을 때
  2. 다른 오일이 혼입되었을 때
  3. 수분이 혼입 되었을 때
  4. 플러싱을 했을 때
(정답률: 71%)
  • 플러싱은 유압 시스템 내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으로, 유압유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러싱을 했을 때"입니다. 유온이 높을 때, 다른 오일이 혼입되었을 때, 수분이 혼입되었을 때는 모두 유압유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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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밀폐된 용기 내의 액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어떻게 전달되는가?

  1. 유체 각 부분에 다르게 전달된다.
  2. 유체 각 부분에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3. 유체의 압력이 돌출 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 된다.
  4. 유체의 압력이 홈 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 된다.
(정답률: 69%)
  • 유체는 압력을 받으면 모든 방향으로 전달되는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밀폐된 용기 내의 액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유체 각 부분에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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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에서 일일 정비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유량 점검
  2. 이음 부분의 누유 점검
  3. 필터
  4. 호스의 손상과 접촉면의 점검
(정답률: 67%)
  • 필터는 유압장치에서 유체의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일 정비 점검 사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필터는 일일 정비 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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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실린더의 명칭은?

  1. 단동 실린더
  2. 단동 다단 실린더
  3. 복동 실린더
  4. 복동 다단 실린더
(정답률: 57%)
  • 이 실린더는 피스톤이 한 번의 왕복운동으로 두 번의 흡기/배기 과정을 수행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복동 실린더"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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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펌프의 최고 토출압력, 평균효율이 가장 높아 고압 대출력에 사용하는 유압 모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기어 모터
  2. 베인 모터
  3. 트로코이드 모터
  4. 피스톤 모터
(정답률: 58%)
  • 피스톤 모터는 유체를 압축하여 움직이는 피스톤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모터로, 높은 토출압력과 평균효율을 가지고 있어 고압 대출력에 적합합니다. 기어 모터나 베인 모터는 토출압력이 낮고 평균효율이 낮아 대출력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트로코이드 모터는 토출압력은 높지만 평균효율이 낮아 대출력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모터가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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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이 느리거나 불규칙 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피스톤링이 마모 되었다.
  2. 유압유의 점도가 너무 높다.
  3. 회로 내에 공기가 혼입되고 있다.
  4. 체크 밸브의 방향이 반대로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45%)
  • 체크 밸브는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체크 밸브의 방향이 반대로 설치되어 있다면, 유압 유의 흐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이 느리거나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이 느리거나 불규칙 할 때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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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회로에서 오일의 흐름이 한 쪽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는 것은?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2. 파이롯 밸브(pilot valve)
  3. 첵 밸브(check valve)
  4. 오리피스 밸브(orifice valve)
(정답률: 63%)
  • 첵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오일의 흐름이 한 쪽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구조물이 일정한 방향으로만 흐름을 허용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흐름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첵 밸브를 사용하면 오일이 원하는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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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으로 유압계통을 수리할 때마다 항상 교환해야 하는 것은?

  1. 실(seals)
  2. 커플링(couplings)
  3. 밸브 스풀(valve spools)
  4. 터미널 피팅(terminal fittings)
(정답률: 66%)
  • 유압계통에서는 압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실(seals)이 자주 마모되고 파손됩니다. 따라서 유압계통을 수리할 때마다 항상 실을 교환해야 합니다. 커플링, 밸브 스풀, 터미널 피팅도 마찬가지로 수명이 제한되어 있지만, 실보다는 교환 주기가 더 길기 때문에 항상 교환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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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기회로의 안전사항으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반드시 접지하여야 한다.
  2.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크게 하는 것이 좋다.
  3. 퓨즈는 용량이 맞는 것을 끼워야 한다.
  4. 모든 계기 사용시는 최대 측정 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77%)
  •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크게 하는 것이 좋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것은, 오히려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접촉저항이 크면 전류의 흐름이 불안정해져 전기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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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 가열성 물질의 화재로서 물질이 연소 된 후에 재를 남기는 일반적인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9%)
  • A급 화재는 일반 가열성 물질의 화재로서, 연소 후에 재를 남기는 일반적인 화재입니다. 이는 가장 높은 온도에서 연소하며, 연소 과정에서 산소를 많이 소비하고, 연소 후에는 재가 많이 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 중 하나이며,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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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산소가스 용기의 도색으로 맞는 것은?

  1. 녹색
  2. 노란색
  3. 흰색
  4. 갈색
(정답률: 84%)
  • 산소가스 용기는 녹색으로 도색됩니다. 이는 산소가스가 매우 위험한 가스이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안전을 상징하는 색상 중 하나이며, 산소가스 용기가 녹색으로 도색되면 쉽게 식별할 수 있어 안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색은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산소가스 용기의 환경 친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도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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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스패너 또는 렌치를 사용할 때의 주의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해머 대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3.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4. 스패너 또는 렌치는 앞으로 밀면서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85%)
  • 스패너 또는 렌치는 앞으로 밀면서 작업해야 한다는 이유는, 뒤로 당기면 너트나 볼트가 풀어지는 방향과 반대로 작용하기 때문에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도구나 작업 대상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패너 또는 렌치를 사용할 때는 항상 앞으로 밀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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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그림은 안전표지의 어떠한 내용을 나타내는가?

  1. 지시표지
  2. 금지표지
  3. 경고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80%)
  • 이 그림은 "출구"를 가리키는 화살표가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비상시에 대피할 수 있는 출구를 가리키는 지시표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시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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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운반작업시의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무거운 물건을 이동할 때 호이스트 등을 활용한다.
  2. 화물은 될 수 있는 대로 중심을 높게 한다.
  3. 어깨보다 높이 들어 올리지 않는다.
  4.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6%)
  • 정답: "화물은 될 수 있는 대로 중심을 높게 한다."

    설명: 화물을 중심을 높게 올리면 불안정해지고 쉽게 뒤집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올리는 높이는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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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소의 3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공기
  2. 가연물
(정답률: 70%)
  • 연소의 3요소는 산소, 연료, 열입니다. 물은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물은 이미 산화되어 있기 때문에 연소의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물은 연소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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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기기구 사용 작업에서 적당치 않는 것은?

  1. 공기기구의 섭동 부위에 윤활유를 주유하면 안된다.
  2. 공기 그라인더를 사용할 때 방진 안경을 사용한다.
  3. 공기를 공급하는 고무호스가 꺽이지 않도록 한다.
  4. 공기기구의 반동으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정답률: 55%)
  • 공기기구의 섭동 부위는 공기를 압축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달하는 부분으로, 윤활유를 주유하면 섭동 부위의 마모가 심해져서 공기기구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작동 시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유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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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건설기계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석을 떠날 경우에는 기관을 정지시킨다.
  2. 주행 시 작업장치는 진행방향으로 한다.
  3. 주행 시는 가능한 평탄한 지면으로 주행한다.
  4. 후진 시는 후진 후 사람 및 장애물 등을 확인한다.
(정답률: 72%)
  • 정답: "주행 시 작업장치는 진행방향으로 한다."

    설명: 건설기계 작업 시에는 작업장치를 진행방향으로 하지 않고도 작업이 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보기는 틀린 내용입니다. 그러나 후진 시에는 주변 상황을 미리 확인하여 안전한 후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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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 보호구로 잘못된 것은?

  1. 안전모
  2. 안전화
  3. 안전가드레일
  4. 안전장갑
(정답률: 87%)
  • 안전가드레일은 장애물이나 높은 곳에서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구조물로, 오히려 안전을 위한 보호구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가드레일"이 아닌 다른 보기들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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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에서 땅속을 굴착 할 때 도시가스 배관이 매설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 중 틀린 것은?

  1. 지표면에서 얼마 파지 않아 적색 또는 황색의 비닐 시트가 나왔다.
  2. 땅속을 파던 중 두께 4㎜ 정도의 보호 철판이 나왔다.
  3. 땅속을 파내려 가던 중 적색 또는 황색 배관이 나왔다.
  4. 땅속을 파내려 가던 중 보도 블럭과 같은 콘크리트 더미가 나왔다.
(정답률: 71%)
  • 정답은 "땅속을 파내려 가던 중 보도 블럭과 같은 콘크리트 더미가 나왔다."입니다. 이유는 도시가스 배관은 일반적으로 지하에 매설되어 있으며 콘크리트 더미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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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배관을 지하에 매설할 경우 상수도관 등 다른 시설물과의 이격 거리는 얼마 이상 유지해야 하는가?

  1. 10㎝
  2. 30㎝
  3. 60㎝
  4. 100㎝
(정답률: 63%)
  • 도시가스배관은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상수도관 등 다른 시설물과의 이격 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이격 거리는 지하 3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며, 이는 도시가스배관과 상수도관 등 다른 시설물이 물리적으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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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압선로 주변에서 크레인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유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권상 로프나 훅이 흔들려 고압선과 안전 이격거리 이내로 접근하여 감전
  2. 선회 수직축이 고압선에 근접 접촉하여 감전
  3. 작업안전거리를 유지하지 않아 고압선과 근접 접촉하여 감전
  4. 붐 회전 중 측면에 위치한 고압선과 근접 접촉하여 감전
(정답률: 45%)
  • 선회 수직축이 고압선에 근접 접촉하여 감전이 가장 거리가 먼 사고유형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에 선회 수직축이 고압선과 충돌하여 고압선에 근접하게 되면 전기가 선회 수직축을 통해 전달되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 전에 고압선의 위치를 파악하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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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은 시가지에서 시설한 고압 전선로에서 자가용 수용가에 구내 전주를 경유하여 옥외 수전설비에 이르는 전선로 및 시설의 실체도이다. ⓗ로 표시된 곳에서 지중 선로 차도부분의 매설 깊이는 몇 m 인가?

  1. 1.2m
  2. 1m
  3. 0.75m
  4. 0.5m
(정답률: 61%)
  • 그림에서 지중 선로 차도부분의 매설 깊이는 1.2m이다. 이는 그림에서 "지중선로" 부분이 차도 아래로 1.2m 깊이에 매설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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