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굴삭기운전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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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기관의 연료장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예열플러그
  2. 분사노즐
  3. 연료공급펌프
  4. 연료여과기
(정답률: 71%)
  • 예열플러그는 디젤기관의 연료장치 구성품이 아닙니다. 예열플러그는 디젤기관의 시동을 켜기 위해 필요한 부품으로, 엔진실내의 공기를 가열하여 연료의 증기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는 연료의 공급이나 분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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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라이밍 펌프는 어느 때 사용하는가?

  1. 출력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
  2. 연료계통에 공기를 배출 할 때
  3. 연료의 양을 가감할 때
  4. 연료의 분사압력을 측정할 때
(정답률: 64%)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계통에 공기를 배출하여 연료의 유입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에 공기를 배출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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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공기밸브는 열린다.
  2.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진공밸브는 열린다.
  3.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
  4.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공기밸브는 열린다.
(정답률: 53%)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장치 내부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아지면,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 내부의 진공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지합니다. 이는 냉각수의 끓음을 방지하고 엔진의 과열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진공밸브는 열린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입니다.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가 열리면서 냉각수가 증발하여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는 냉각장치 내부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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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절기 기관이 동파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냉각수가 얼어서
  2. 기동전동기가 얼어서
  3. 발전장치가 얼어서
  4. 엔진오일이 얼어서
(정답률: 77%)
  • 동절기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져 냉각수가 얼어서 기관 내부를 막아서 움직임이 멈추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관이 동파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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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곳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2. 크랭크축
  3. 습식 공기청정기
  4. 차동기어장치
(정답률: 40%)
  • 차동기어장치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차동기어장치는 기어를 전환하거나 차량을 주행할 때 엔진의 동력을 변환하여 주행력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동기어장치는 전용 기어오일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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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엔진오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엔진을 시동한 상태에서 점검한다.
  2. 겨울보다 여름에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3. 엔진오일에는 거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좋다.
  4. 엔진오일 순환상태는 오일레벨 게이지로 확인한다.
(정답률: 64%)
  • 겨울보다 여름에는 기온이 높아져 엔진 내부의 열이 더 많이 발생하므로,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여 엔진 내부의 마찰을 줄이고 열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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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배기가스의 색과 기관의 상태를 표시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무색 - 정상
  2. 검은색 - 농후한 혼합비
  3. 황색 - 공기청정기의 막힘
  4. 백색 또는 회색 - 윤활유의 연소
(정답률: 63%)
  • 배기가스가 황색인 경우는 공기청정기의 막힘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공기청정기는 배기가스 중에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로, 막힘이 발생하면 배기가스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못하고 유해물질이 배출되어 황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황색은 공기청정기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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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주된 역할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출력의 증대
  2. 윤활성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점화
(정답률: 79%)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켜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출력의 증대"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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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연료공급 펌프의 연료공급 압력이 높다.
  2. 가속 페달을 밟고 시동하였다.
  3. 배터리 방전으로 교체가 필요한 상태이다.
  4. 크랭크축 회전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75%)
  •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배터리 방전으로 교체가 필요한 상태일 경우에는 시동 모터가 충분한 전기를 공급받지 못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교체하여 충분한 전기를 공급받아야 시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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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우수식 크랭크축이 설치된 4행정6실린더 기관의 폭발 순서는?

  1. 1-3-2-5-6-4
  2. 1-4-3-5-2-6
  3. 1-5-3-6-2-4
  4. 1-6-2-5-3-4
(정답률: 66%)
  • 우수식 크랭크축은 일반적인 크랭크축보다 회전 중에 더 많은 연소를 가능하게 하므로, 폭발 순서는 일반적인 4행정6실린더 기관과는 다릅니다. 이 기관의 폭발 순서는 1-5-3-6-2-4입니다. 이는 크랭크축의 회전 방향과 폭발 순서를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된 것입니다. 먼저 1번 실린더에서 폭발이 일어나고, 다음으로 5번, 3번, 6번, 2번, 4번 순서로 폭발이 일어납니다. 이 순서는 크랭크축의 회전 방향과 함께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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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엔진의 진동원인이 아닌 것은?

  1. 4기통 엔진에서 한 개의 분사노즐이 막혔을 때
  2. 인젝터에 불균률이 있을 때
  3. 분사압력이 실린더 별로 차이가 있을 때
  4. 하이텐션 코드가 불량할 때
(정답률: 66%)
  • 디젤엔진의 진동은 주로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분사노즐, 인젝터, 분사압력 등과 관련된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텐션 코드는 디젤엔진의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부품으로, 진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이텐션 코드가 불량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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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솔린기관과 비교한 디젤기관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소음이 크다.
  2. RPM이 높다.
  3. 진동이 크다.
  4. 마력당 무게가 무겁다.
(정답률: 64%)
  •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RPM이 높지만, 이는 디젤 엔진이 더 많은 토크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디젤 엔진은 높은 RPM에서도 일정한 토크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높은 부하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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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동기의 종류와 특성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권전동기는 계자 코일과 전기자 코일이 직렬로 연결된 것이다.
  2. 분권전동기는 계자 코일과 전기자 코일이 병렬로 연결된 것이다.
  3. 복권전동기는 직권 전동기와 분권전동기 특성을 합한 것이다.
  4. 내연 기관에서는 순간적으로 강한 토크가 요구되는 복권전동기가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4%)
  • "내연 기관에서는 순간적으로 강한 토크가 요구되는 복권전동기가 주로 사용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내연 기관에서는 주로 엔진이 사용되며,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입니다. 따라서 내연 기관에서는 전기 모터가 아닌 엔진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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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예연소실식 디젤기관에서 연소실 내의 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은?

  1. 맵 센서식
  2. 예열플러그식
  3. 공기량계측기식
  4. 흡기가열식
(정답률: 74%)
  • 예열플러그식은 연료를 분사하기 전에 연소실 내부의 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예열플러그를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가열하여 공기를 높은 온도로 가열한 후,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를 촉진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식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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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AC발전기에서 다이오드의 역할로 가정 적합한 것은?

  1.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2. 전압을 조정한다.
  3. 여자 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전류를 조정한다.
(정답률: 63%)
  •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이오드가 일방향 전류만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여 일정한 전류를 유지하고, 역류를 방지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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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야간작업시 헤드라이트가 한쪽만 점등되었다. 고장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단, 헤드램프 퓨즈가 좌, 우측으로 구성됨)

  1. 헤드라이트 스위치 불량
  2. 전구 접지불량
  3. 회로의 퓨즈단선
  4. 전구 불량
(정답률: 58%)
  • 헤드램프 퓨즈가 좌, 우측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 헤드라이트만 작동하지 않는다면 전구나 전구 접지불량, 회로의 퓨즈단선 등의 문제는 아닙니다. 따라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고장원인은 헤드라이트 스위치 불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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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회로에서 퓨즈의 설치 방법은?

  1. 직렬
  2. 병렬
  3. 직ㆍ병렬
  4. 상관없다.
(정답률: 56%)
  • 퓨즈는 전류가 과부하되어 회로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때 퓨즈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에 직렬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만약 퓨즈를 병렬로 설치하면 전류가 과부하되어도 퓨즈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퓨즈는 직렬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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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설기계용 납산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다.
  2. 완전 방전시에만 재충전 한다.
  3. 전압은 셀의 수에 의해 결정된다.
  4. 전해액 면이 낮아지면 증류수를 보충하여야 한다.
(정답률: 73%)
  • "완전 방전시에만 재충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건설기계용 납산축전지는 주기적으로 충전을 해주어야 하며, 완전 방전 이전에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충전을 하지 않으면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되고, 완전 방전 후에 충전을 하면 축전지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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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크롤러 타입 유압식 굴삭기의 중행 동력으로 이용되는 것은?

  1. 전기 모터
  2. 유압 모터
  3. 변속기 동력
  4. 차동 장치
(정답률: 72%)
  • 크롤러 타입 유압식 굴삭기는 유압 모터를 중행 동력으로 이용합니다. 이는 유압 모터가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압 모터는 크기와 출력을 조절하기 쉽고, 고속 회전에도 견딜 수 있어 굴삭기와 같은 중장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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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의 장력을 너무 팽팽하게 조정했을 때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트랙 링크의 마모
  2. 프론트 아이들러의 마모
  3. 트랙의 이탈
  4. 스프로킷의 마모
(정답률: 55%)
  • 트랙의 장력이 너무 팽팽하게 조정되면, 트랙의 구성 요소들이 과도한 압력을 받게 되어 마모가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영향은 트랙의 이탈로, 트랙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고 떨어져서 건설기계의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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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에서 주행 중 핸들이 떨리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노면에 요철이 있을 때
  2. 포크가 휘었을 때
  3. 휠이 휘었을 때
  4. 타이어 밸런스가 맞지 않을 때
(정답률: 69%)
  • 지게차의 핸들이 떨리는 원인은 포크가 휘었을 때입니다. 포크가 휘어지면 지게차의 중심축이 바뀌어서 불균형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떨리게 됩니다. 따라서 포크가 휘어졌을 때는 즉시 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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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타이어에서 저압타이어의 안지름이 20In, 바깥지름이 32In, 폭이 12In, 플라이수가 18인 경우 표시방법은?

  1. 20.00-32-18PR
  2. 20.00-12-18PR
  3. 12.00-20-18PR
  4. 32.00-12-18PR
(정답률: 36%)
  • 타이어의 표시방법은 "폭-안지름-플라이수" 순서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폭이 12In, 안지름이 20In, 플라이수가 18인 것을 나타내는 "12.00-20-18PR"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순서나 값이 잘못 표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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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중기의 붐이 하강하지 않는다. 그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붐과 호이스트 레버를 하강방향으로 같이 작용시켰기 때문이다.
  2. 붐에 큰 하중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3. 붐에 너무 낮은 하중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4. 붐 호이스트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다.
(정답률: 56%)
  • 붐 호이스트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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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로더의 토사깍기 작업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특수 상황 외에는 항상 로더가 평행 되도록 한다.
  2. 로더의 무게가 버킷과 함께 작용 되도록 한다.
  3. 깍이는 깊이 조정은 붐을 약간 상승시키거나 버킷을 복귀 시켜서 한다.
  4. 버킷의 각도는 35°- 45°로 깍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42%)
  • 정답: "버킷의 각도는 35°- 45°로 깍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유: 버킷의 각도가 너무 낮으면 토사를 제대로 집어내지 못하고, 너무 높으면 토사를 너무 많이 가져가게 되어 토사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각도로 깍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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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주행 중 급가속시 기관 회전은 상승하는데 차속은 증속이 안 될 때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압력스프링의 쇠약
  2. 클러치 디스크 판에 기름 부착
  3. 클러치 페달의 유격 과대
  4. 클러치 디스크 판 마모
(정답률: 32%)
  • 클러치 페달의 유격 과대는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이 너무 크게 벌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제대로 접촉하지 않아서 효과적인 힘 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차속이 증속되지 않고 기관 회전만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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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토크 컨버터의 구성요소 중 기관에 의해 직접 구동되는 것은?

  1. 터빈
  2. 펌프
  3. 스테이터
  4. 가이드링
(정답률: 34%)
  • 토크 컨버터는 유체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데, 이를 위해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펌프입니다. 따라서 펌프는 기관에 의해 직접 구동되는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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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를 등록 신청할 때 재출하여야 할 서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건설기계 제원표
  2. 건설기계의 출처를 증명하는 서류
  3.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4. 건설기계의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
(정답률: 33%)
  •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은 건설기계를 등록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에서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는 건설기계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소유자나 출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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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소유자는 건설기계의 도난 사고발생 등 부득이한 사유로 정기검사 신청기간 내에 검사를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 연기신청은 언제까지 하여야 하는가?

  1.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10일 전까지
  2. 검사유효기간 만료일까지
  3. 검사신청기간 만료일까지
  4.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로부터 10일 이내
(정답률: 22%)
  • 건설기계의 정기검사는 일정한 주기로 이루어지는데, 이때 건설기계소유자는 검사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부득이한 사유로 정기검사 신청기간 내에 검사를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연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연기신청은 검사신청기간 만료일까지 해야 합니다. 이유는 검사신청기간 만료일 이후에는 이미 검사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기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소유자는 가능한 빨리 검사를 신청하여야 하며, 만약 부득이한 사유로 검사를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검사신청기간 내에 연기신청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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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의 길이, 너비, 높이변경
  2.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
  3. 조종장치의 형식변경
  4. 수상작업용 건설기계의 선체의 형식변경
(정답률: 59%)
  •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은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구조 변경 범위가 건설기계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변경하는 것을 말하는 반면, 적재함의 용량 증가는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구조 변경 범위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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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부분 건설기계정비업의 사업범위로 적당한 것은?

  1. 프레임 조정, 롤러, 링크, 트랙슈의 재생을 제외한 차제
  2. 원동기부의 완전분해정비
  3. 차체부의 완전분해정비
  4. 실린더헤드의 탈착정비
(정답률: 60%)
  • 부분 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의 일부분인 차체부, 원동기부, 실린더헤드 등의 정비를 담당하는 업종입니다. 따라서 "프레임 조정, 롤러, 링크, 트랙슈의 재생을 제외한 차제"가 적당한 사업범위입니다. 이는 차체부의 일부분인 타이어, 브레이크, 스티어링 등의 정비를 말하며, 건설기계의 안전 운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원동기부의 완전분해정비와 차체부의 완전분해정비, 실린더헤드의 탈착정비는 부분 건설기계정비업의 사업범위에 포함되지만,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한 작업이므로 일반적으로는 전문 업체에서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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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의 취소 정지처분 기준 중 면허취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힐 때
  2. 과실로 7명 이상에게 중상을 입힌 때
  3. 과실로 19명 이상에게 경상을 입힌 때
  4. 일천만원 이상의 재산피해를 입힌 때
(정답률: 77%)
  • 일천만원 이상의 재산피해를 입힌 경우는, 인명피해가 아니라 재산피해이기 때문에 면허취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명피해를 입힌 경우로, 이는 건설기계 조종사의 안전한 운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면허취소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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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전자의 준수사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인 물을 튀게 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된다.
  2. 과로, 질병, 약물의 중독상태에서 운전하여서는 안된다.
  3. 보행자가 안전지대에 있는 때에는 서행하여야 한다.
  4. 운전석으로부터 떠날 때에는 원동기의 시동을 끄지말아야 한다.
(정답률: 83%)
  • 운전석으로부터 떠날 때에는 원동기의 시동을 끄지말아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올바르지 않은 정보입니다. 운전자가 차량을 이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시동을 끄어야 하며, 차량 내부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경우에도 시동을 끄고 차량을 내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유는 차량 내부에서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 가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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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로교통법상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할 장소로 지정된 곳은?

  1. 안전지대 우측
  2.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3. 좌우를 확인할 수 있는 교차로
  4. 교량 위를 통행할 때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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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신호등이 없는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중 맞는 것은?

  1. 차단기가 올라가 있으면 그대로 통과해도 된다.
  2. 반드시 일시정지 한 후 안전을 확인하고 통과한다.
  3. 신호등이 진행 신호일 경우에도 반드시 일시정지를 하여야 한다.
  4. 일시정지를 하지 않아도 좌우를 살피면서 서행으로 통과하면 된다.
(정답률: 74%)
  • 철길건널목은 차량과 기차가 서로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반드시 일시정지를 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좌우를 살피고 안전한 상황에서 통과해야 합니다. 차단기가 올라가 있어도 일시정지를 하지 않고 통과하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호등이 진행 신호일 경우에도 일시정지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드시 일시정지 한 후 안전을 확인하고 통과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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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 1종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는 사람은?

  1. 한쪽 눈을 보지 못하고 색채 식별이 불가능한 사람
  2. 양쪽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인 사람
  3.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8이상인 사람
  4. 적색, 황색, 녹색의 색채 식별이 가능한 사람
(정답률: 88%)
  • 운전 중 시야와 색채 식별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쪽 눈을 보지 못하고 색채 식별이 불가능한 사람은 운전 중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제 1종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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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차의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호는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하여야 한다.
  2. 신호의 시기 및 방법은 운전자가 편리한 대로 한다.
  3. 방향전환, 횡단, 유턴, 서행, 정지 또는 후진 시 신호를 하여야 한다.
  4. 진로 변경 시에는 손이나 등화로서 할 수 있다.
(정답률: 82%)
  • 정답은 "신호의 시기 및 방법은 운전자가 편리한 대로 한다."입니다. 이유는 이 문장은 교통법규상 틀린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는 교통법규에 따라 신호를 해야 하며, 신호의 시기와 방법은 교통법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편리한 대로 신호를 하면 안 되며, 교통법규에 따라 신호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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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유의 점검사항과 관계없는 것은?

  1. 점도
  2. 윤활성
  3. 소포성
  4. 마멸성
(정답률: 53%)
  • 점도, 윤활성, 소포성은 모두 유압유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마멸성은 유압유의 화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마멸성은 유압유가 금속과 접촉할 때 금속을 부식시키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유압유가 마멸성이 높을수록 금속 부식이 심해지므로 유압장치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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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에서 고압 소용량, 저압 대용량 펌프를 조합운전 할 때, 작동암이 규정 압력 이상으로 상승시 동력절감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밸브는?

  1. 감압밸브
  2. 릴리프밸브
  3. 시퀸스밸브
  4. 무부하밸브
(정답률: 37%)
  • 무부하밸브는 작동암이 규정 압력 이상으로 상승할 때, 유압장치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작동암이 상승할 때, 밸브가 열리면서 유압유가 흐르게 되고, 이로 인해 작동암이 무부하 상태가 되어 동력절감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무부하밸브가 고압 소용량, 저압 대용량 펌프를 조합운전 할 때, 작동암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고 유압장치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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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일을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밸브는?

  1. 릴리프밸브
  2. 체크밸브
  3. 파일럿밸브
  4. 로터리밸브
(정답률: 65%)
  •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된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구조물이 유체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을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밸브는 체크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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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모터와 유압 실린더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둘다 회전운동을 한다.
  2. 모터는 직선운동, 실린더는 회전운동을 한다.
  3. 둘다 왕복운동을 한다.
  4. 모터는 회전운동, 실린더는 직선운동을 한다.
(정답률: 71%)
  • 모터는 회전운동을 하며, 회전력을 발생시켜 기계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실린더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움직여 직선운동을 합니다. 따라서 모터는 회전운동을 하고, 실린더는 직선운동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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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단위시간에 이동하는 유체의 체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출암
  2. 드레인
  3. 언더랩
  4. 유량
(정답률: 69%)
  • 유체가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하는 체적을 나타내는 것이 유량입니다. 따라서 "토출암"은 유체가 토출되는 지점을 나타내는 용어이고, "드레인"은 유체가 배출되는 구조물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언더랩"은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유체가 흐르는 물질의 상태를 분석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유체의 체적을 나타내는 용어는 "유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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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압력스위치를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52%)
  • 압력스위치는 일반적으로 눌려지는 것을 감지하여 작동하는데, ""는 눌려지는 것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압력스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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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유압의 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압력제어
  2. 방향제어
  3. 속도제어
  4. 유량제어
(정답률: 49%)
  • 속도제어는 유압장치에서 직접적으로 제어되지 않습니다. 유압장치에서는 유압압력, 유량, 방향 등을 제어하여 작동합니다. 속도는 이러한 요소들의 조합에 따라 결정되므로,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압력, 유량, 방향 등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는 속도제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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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유압펌프 중 가장 높은 압력 조건에 사용할 수 있는 펌프는?

  1. 기어 펌프
  2. 로터리 펌프
  3. 플런저 펌프
  4. 베인 펌프
(정답률: 55%)
  • 플런저 펌프는 압력이 높은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펌프입니다. 이는 플런저 펌프가 유체를 강제로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유체의 저항이 적고, 유체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높은 압력 조건에서도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어 펌프나 로터리 펌프는 유체의 저항이 크고, 유체의 흐름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높은 압력 조건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베인 펌프는 플런저 펌프와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지만, 플런저 펌프보다는 압력이 낮은 조건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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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펌프를 통하여 송출된 에너지를 직선운동이나 회전운동을 통하여 기계적 일을 하는 기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오일쿨러
  2. 제어밸브
  3. 액츄에이터(작업장치)
  4. 어큐뮬레이터(측압기)
(정답률: 72%)
  • 유압펌프를 통해 전달된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기계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기기를 액츄에이터(작업장치)라고 합니다. 이는 유압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직선운동이나 회전운동을 생성하여 다양한 기계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액츄에이터는 유압시스템에서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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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오일 탱크 관련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유 오일을 저장한다.
  2. 흡입구와 리턴구는 최대한 가까이 설치한다.
  3. 탱크 내부에는 격판(배플 플레이트)를 설치한다.
  4. 흡입 스트레이너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64%)
  • 흡입구와 리턴구를 최대한 가까이 설치하는 이유는 오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오일이 흡입구를 통해 탱크 내부로 유입되고, 작동 후에는 리턴구를 통해 다시 탱크로 돌아가기 때문에 이 두 구의 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오일의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가까이 설치하여 오일의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합니다. 격판(배플 플레이트)는 오일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되며, 흡입 스트레이너는 오일 내부에 불순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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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 안전관리상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한다.
  2. 일반 공구를 사용한다.
  3. 이동식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4. 고정식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는 이유는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할 때, 만약 실수로 발이 미끄러져 추락하게 되면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면 작업자가 추락하는 것을 막아주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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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료 파이프 피팅을 조이고, 풀 때 가장 알맞은 렌치는?

  1. 탭렌치
  2. 복스렌치
  3. 소켓렌치
  4. 오픈렌치
(정답률: 53%)
  • 연료 파이프 피팅은 일반적으로 평면이나 볼트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형태의 피팅을 조이거나 풀 때는 오픈렌치가 가장 적합합니다. 오픈렌치는 조이거나 풀기 쉬우며, 피팅의 크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렌치들과 달리 피팅을 미끄러지지 않게 잡아줄 수 있어 안전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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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아세틸렌 용접기에서 가스가 누설되는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비눗물 검사
  2. 기름 검사
  3. 촛불 검사
  4. 물 검사
(정답률: 86%)
  • 아세틸렌 용접기에서 가스 누설을 검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눗물 검사입니다. 이는 가스 누출 부위에 비눗물을 바르고, 가스가 누출되면 비눗물이 거품을 일으키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누출 부위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기름 검사나 촛불 검사는 화재 위험이 있고, 물 검사는 가스와 반응하여 위험한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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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동력 전달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77%)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흔들림이나 불균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벨트의 마모나 파손 등으로 인해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 전달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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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현장에서 전기 기구를 취급할 때 틀린 사항은?

  1. 동력기구 사용시 정전 되었다면 전원 스위치를 끈다.
  2. 퓨즈가 끊어졌다고 함부로 손을 대서는 안 된다.
  3. 보호덮개를 씌우지 않은 백열전등으로 된 작업등을 사용한다.
  4. 안전점검 사항을 확인하고 스위치를 넣는다.
(정답률: 84%)
  • 보호덮개를 씌우지 않은 백열전등으로 된 작업등을 사용하면 전기적으로 노출된 부분에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으며, 화재나 감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현장에서는 보호덮개가 있는 안전한 작업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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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크레인으로 무거운 물건을 위로 달아 올리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달아 올린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한다.
  2.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3.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
  4. 신호자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정답률: 88%)
  • 크레인 작업 시에는 신호자의 신호에 따라 작업해야 하지만, 이 보기에서는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주어진 상황에서는 신호자가 없거나 신호의 규정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를 가정한 것입니다. 이 경우 작업자는 자신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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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의 보관에 알맞지 않는 것은?

  1. 공구함을 준비하여 종류와 크기별로 구분한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날이 있거나 뾰족한 물건은 위험하므로 뚜껑을 씌워 둔다.
  4. 사용한 수공구는 녹슬지 않도록 손잡이 부분에 오일 을 발라서 보관하도록 한다.
(정답률: 80%)
  • 사용한 수공구를 오일로 발라서 보관하는 이유는 수공구의 녹슬음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녹슬게 되면 수공구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사용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오일을 발라서 보관하여 내구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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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화재의 분류가 옳게 된 것은?

  1. A급 화재 : 일반 가연물 화재
  2. B급 화재 : 금속 화재
  3. C급 화재 : 유류 화재
  4. D급 화재 : 전기 화재
(정답률: 80%)
  • A급 화재는 일반적인 가연물 화재를 의미합니다. 즉, 나무, 종이, 섬유 등과 같은 가연성 물질이 연소되는 화재를 말합니다. 이러한 화재는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빠르게 확산되어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화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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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표지 종류가 아닌 것은?

  1. 안내 표지
  2. 허가 표지
  3. 지시 표지
  4. 금지 표지
(정답률: 67%)
  • 안전표지는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이며, 허가 표지는 특정 행동이나 활동을 허가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이기 때문에 안전표지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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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선풍기 날개에 의한 위험방지조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망 또는 울 설치
  2. 역회전 방지장치 부착
  3. 과부하 방지장치 부착
  4. 반발 장비장치 설치
(정답률: 69%)
  • 선풍기 날개는 회전 중에 손이나 물건이 들어가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망 또는 울을 설치하여 손이나 물건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망은 구멍이 작아서 손이나 물건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고, 울은 소리를 내어 주변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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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액화천연가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체상태에는 공기보다 가볍다.
  2. 가연성으로써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3. LNG라고 하며 메탄이 주성분이 된다.
  4. 액체상태로 배관을 통하여 수요자에게 공급된다.
(정답률: 52%)
  • 액화천연가스는 기체상태에서 압축과 냉각을 통해 액체상태로 변환된 후 배관을 통해 수요자에게 공급된다. 따라서 "액체상태로 배관을 통하여 수요자에게 공급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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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로굴착 공사로 인하여 가스배관이 20m 이상 노출되면 가스누출 경보기를 설치하도록 규정이 있다. 이 때 가스누출 경보기는 몇 m 마다 설치하도록 되어있는가?

  1. 10m
  2. 15m
  3. 20m
  4. 25m
(정답률: 41%)
  • 규정에서는 가스배관이 20m 이상 노출되면 가스누출 경보기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가스누출 경보기는 20m 마다 설치하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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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국전력 맨홀 인근에서 굴삭 작업시 맨홀과 연결된 동선을 절단하였을 때의 조치방법은?

  1. 절단된 굵기보다 굵은 동선으로 연결한다.
  2. 절단된 상태로 두고 인근 한국전력사업소에 연락함.
  3. 절단된 양쪽 부분을 포개어 테이프로 안전하게 연결하면 된다.
  4. 절단된 채로 매몰한다.
(정답률: 81%)
  • 한국전력 맨홀 인근에서 굴삭 작업시 맨홀과 연결된 동선을 절단하였을 때는 절단된 상태로 두고 인근 한국전력사업소에 연락해야 합니다. 이유는 맨홀과 연결된 동선은 전기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절단된 상태로 두면 전기 공급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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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교류 전기에서 고전압이라 함은 최소 몇 V를 초과하는 전압을 말하는가?

  1. 220V 초과
  2. 380V 초과
  3. 600V 초과
  4. 750V 초과
(정답률: 32%)
  • 고전압은 일반적으로 600V 이상의 전압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 가정용 전원이나 상업용 전원에서 사용되는 전압 범위인 220V 또는 380V보다 높은 전압을 의미합니다. 또한, 고전압은 대부분의 산업용 전원에서 사용되는 750V 이상의 전압과도 구분됩니다. 따라서, 600V 초과가 고전압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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