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굴삭기운전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에서 실화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냉각수가 유출한다.
  2. 연료소비가 감소한다.
  3. 기관이 과냉한다.
  4. 기관회전이 불량해진다.
(정답률: 72%)
  • 디젤기관에서 실화할 때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연료가 남아서 연료 시스템을 오염시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연료 필터, 인젝터, 연료 펌프 등의 부품이 손상되어 기관회전이 불량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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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직접분사실식 장점이 아닌 것은?

  1. 연료소비량이 적다.
  2. 냉각손실이 적다.
  3. 연료계통의 연료누출 염려가 적다.
  4. 구조가 간단하여 열효율이 높다.
(정답률: 30%)
  •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은 연료를 직접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기 때문에 연료계통의 연료누출 염려가 적습니다. 이는 연료가 실린더 내부로 직접 분사되기 때문에 연료가 누출되는 과정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의 누출로 인한 환경오염과 연료비용의 증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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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식 공기청정기의 효율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름으로 닦는다.
  2. 마른걸레로 닦아야 한다.
  3.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 낸다.
  4.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정답률: 87%)
  • 건식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필터로 걸러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공기가 흐르지 않아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필터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필터에 쌓인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름으로 닦거나 물로 깨끗이 세척하는 것은 필터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른 걸레로 닦는 것도 필터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먼지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내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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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운전 중 기관이 과열되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1. 헤드 가스킷
  2. 팬벨트
  3. 물재킷
  4. 냉각수량
(정답률: 75%)
  • 기관이 과열되면 냉각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중에서도 냉각수량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냉각수가 부족하면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기관 내부 온도가 계속 상승하여 과열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량을 먼저 점검하고 부족하다면 채워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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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 준다.
  2. 엔진오일을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린다.
  3. 압축 링과 인장 링이 있다.
  4. 실린더헤드 쪽에 있는 것이 압축 링이다.
(정답률: 45%)
  • 정답은 "엔진오일을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린다."입니다. 피스톤 링은 압축 링과 인장 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압축 링은 압축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주고, 인장 링은 오일이 실린더 벽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실린더헤드 쪽에 있는 것이 압축 링이라는 설명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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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사펌프의 플런저와 배럴 사이의 윤활제는?

  1. 유압유
  2. 경유
  3. 그리스
  4. 기관오일
(정답률: 52%)
  • 분사펌프의 플런저와 배럴 사이에서는 고속으로 움직이는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열이 발생하고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제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윤활제는 경유입니다. 경유는 저온에서도 유동성이 좋고, 마모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분사펌프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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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에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이유는?

  1. 피스톤 링 마모
  2. 피스톤 핀 마모
  3. 커넥팅로드 마모
  4. 크랭크축 마모
(정답률: 78%)
  • 엔진 내부에서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게 됩니다. 이때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피스톤 링은 마모되어 더 이상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 마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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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이 시동되지 않을 때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가 부족하다.
  2. 연료계통에 공기가 차 있다.
  3.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
  4. 연료 공급펌프가 불량이다.
(정답률: 80%)
  • 디젤 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를 불태워 작동하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지 않으면 연료가 충분히 불태워지지 않아 시동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이 시동되지 않을 때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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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규정보다 높게 표시될 수 있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오일 실(seal) 파손
  2. 오일 게이지 휨
  3. 압력조절 밸브 불량
  4. 윤활유 부족
(정답률: 68%)
  • 압력조절 밸브가 불량하면 윤활유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윤활유의 압력이 규정보다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윤활유의 과다한 유입으로 인해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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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겨울철에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연료가 적으면 증발하여 손실되므로
  2. 연료가 적으면 출렁거리기 때문에
  3.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축되어 물이 생기기 때문에
  4. 연료 게이지에 고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답률: 90%)
  • 겨울철에는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축되어 물이 생기기 때문에 연료탱크가 비어있으면 물이 섞여서 차량의 엔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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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린더 마모 원인이 아닌 것은?

  1. 희박한 혼합기에 의한 마모
  2. 연소 생성물(카본)에 의한 마모
  3. 흡입공기 중의 먼지?이물질 등에 의한 마모
  4. 실린더 벽과 피스톤 및 피스톤 링의 접촉에 의한 마모
(정답률: 66%)
  • 희박한 혼합기란 공기와 연료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연소 생성물인 카본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 카본은 실린더 벽면에 부착되어 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희박한 혼합기에 의한 마모"가 실린더 마모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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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엔진에서 라디에이터의 방열기 캡을 열어 냉각수를 점검했더니 기름이 떠있었다. 그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피스톤 링과 실린더 마모
  2. 밸브간격 과다
  3. 압축압력이 높아 역화 현상
  4. 실린더 헤드 가스켓 파손
(정답률: 66%)
  • 실린더 헤드 가스켓 파손으로 인해 실린더와 머리 간의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게 되어 기름이 냉각수 위에 떠있게 됩니다. 이는 가스켓이 파손되어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는 것을 막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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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겨울철 축전지의 전해액의 비중이 낮아지면 전해액이 얼기 시작하는 온도는?

  1. 낮아진다.
  2. 높아진다.
  3. 관계없다.
  4.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60%)
  • 높아진다. 축전지의 전해액은 물과 전해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은 0℃에서 얼어버리기 때문에 전해액의 비중이 낮아지면 얼기 시작하는 온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철 축전지의 전해액의 비중이 낮아지면 전해액이 얼기 시작하는 온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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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예열플러그가 15∼20초에서 완전히 가열되었을 경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상상태이다.
  2. 접지 되었다.
  3. 단락 되었다.
  4. 다른 플러그가 모두 단선 되었다.
(정답률: 73%)
  • 정답: 정상상태이다.

    예열플러그는 차량의 엔진을 빠르게 가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일정 시간 동안 가열되어야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20초에서 완전히 가열되었다는 것은 예열플러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접지되거나 단락되었다면 예열플러그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플러그가 모두 단선되었다면 차량이 가동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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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할로겐램프에 대하여 운전사 두 사람(A, B)이 아래와 같이 서로 주장하고 있다. 어느 운전사의 말이 옳은가?

  1. A가 맞다.
  2. B가 맞다.
  3. A, B 모두 맞다.
  4. A, B 모두 틀리다.
(정답률: 64%)
  • B가 맞다. 할로겐램프는 긴 수명과 높은 밝기를 제공하지만, 높은 온도로 인해 주변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불안정한 전압에 민감하다. 따라서 할로겐램프를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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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AC와 DC 발전기의 조정기에서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1. 전압 조정기
  2. 전류 조정기
  3. 컷 아웃 릴레이
  4. 전력 조정기
(정답률: 59%)
  • AC와 DC 발전기 모두 전압 조정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며, 전압 조정기는 발전기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전기 기기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AC와 DC 발전기 모두 전압 조정기를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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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1. Amp
  2. V
  3. Ah
(정답률: 50%)
  • 축전지의 용량은 전하량을 나타내는 단위인 쿨롱(Coulomb)으로 측정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축전지의 용량은 전압과 시간의 곱으로 나타내는데, 이 때 사용되는 단위가 Ah(Ampere-hour)입니다. 즉, 1Ah는 1시간 동안 1암페어(Ampere)의 전류가 흐를 때 축전지가 공급할 수 있는 전하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h는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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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관 시동장치에서 링 기어를 회전시키는 구동 피니언은 어느 곳에 부착되어 있는가?

  1. 클러치
  2. 변속기
  3. 기동전동기
  4. 뒷차축
(정답률: 50%)
  • 구동 피니언은 기동전동기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관 시동장치에서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동전동기가 링 기어를 회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동 피니언은 기동전동기와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시동을 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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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의 스프로킷이 이상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트랙의 이완
  2. 릴리프 밸브 고장
  3. 댐퍼 스프링의 장력 약화
  4. 오일펌프 고장
(정답률: 63%)
  • 트랙은 건설기계의 이동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로, 지형의 변화에 따라 휘어지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휘어짐이나 늘어남을 트랙의 이완이라고 합니다. 이완이 발생하면 트랙의 스프로킷이 비정상적인 마모를 일으키게 되어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랙의 이완은 건설기계에서 스프로킷 마모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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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토크컨버터의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1. 펌프
  2. 터빈
  3. 변속기축
  4. 스테이터
(정답률: 52%)
  • 토크컨버터의 오일은 펌프에서 흡입되어 터빈을 회전시키고, 변속기축을 통해 전달되어 차량의 주행력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변속기축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며, 이를 담당하는 부품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오일의 흐름방향을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차량의 후진 기어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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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크롤러형의 굴삭기를 주행 운전할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주행시 버킷의 높이는 30∼50cm가 좋다.
  2. 가능하면 평탄지면을 택하고, 엔진은 중속이 적합하다.
  3. 암반 통과시 엔진속도는 고속이어야 한다.
  4. 주행할 때 전부장치는 전방을 향해야 좋다.
(정답률: 79%)
  • 암반 통과시에는 속도보다는 힘이 중요하기 때문에 엔진속도가 고속이어야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속에서 고출력을 발휘하는 엔진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암반 통과시 엔진속도는 고속이어야 한다."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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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에서 와이어로프의 마모가 심한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와이어로프의 급유부족
  2. 활차 베어링의 급유부족
  3. 고열의 부하물을 걸고 장시간 작업한 경우
  4. 2가닥 이상을 사용한 경우
(정답률: 62%)
  • 기중기에서 와이어로프는 하중을 견디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와이어로프의 마모가 심한 원인으로는 와이어로프의 급유부족, 활차 베어링의 급유부족, 고열의 부하물을 걸고 장시간 작업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2가닥 이상을 사용한 경우는 와이어로프의 마모가 심한 원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를 여러 개 사용하면 각 와이어로프의 하중이 분산되어 마모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가닥 이상을 사용하는 것은 안전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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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게차 주행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들 중 틀린 것은?

  1. 짐을 싣고 주행할 때는 절대로 속도를 내서는 안 된다.
  2. 노면의 상태에 충분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
  3. 포크의 끝을 밖으로 경사지게 한다.
  4. 적하 장치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된다.
(정답률: 85%)
  • "포크의 끝을 밖으로 경사지게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포크가 밖으로 경사지면 물건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크는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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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브레이크 장치의 베이퍼록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2. 엔진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할 때
  3.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4. 오일의 변질에 의한 비등점 저하
(정답률: 45%)
  • 엔진브레이크는 엔진의 압축력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엔진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하면 엔진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브레이크 장치의 베이퍼록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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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는 수동식 변속기에 사용된다.
  2. 클러치 용량이 너무 크면 엔진이 정지하거나 동력전달 시 충격이 일어나기 쉽다.
  3. 엔진 회전력보다 클러치 용량이 적어야 한다.
  4. 클러치 용량이 너무 적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률: 56%)
  • "클러치 용량이 너무 크면 엔진이 정지하거나 동력전달 시 충격이 일어나기 쉽다."가 틀린 것입니다.

    클러치 용량이 너무 크면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엔진이 정지하거나 동력전달 시 충격이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엔진 회전력보다 클러치 용량이 적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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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로더의 버킷에 토사를 적재한 후 이동시 지면과 가장 적당한 간격은?

  1. 장애물의 식별을 위해 지면으로부터 약 2m 높게 하여 이동한다.
  2. 작업시 화물을 적재 후, 후진할 때는 다른 물체와 접촉을 방지하기 위해 약 3m 높이로 이동한다.
  3. 작업시간을 고려하여 항시 트럭적재함 높이 만큼 위치하고 이동한다.
  4. 안정성을 고려 지면으로부터 약 60∼90cm 위치하고 이동한다.
(정답률: 69%)
  • 로더의 버킷에 적재된 토사는 무게가 매우 무거우므로, 이를 안정적으로 운반하기 위해서는 로더의 중심과 지면 사이의 거리를 적절히 유지해야 합니다. 지면과 가까이 이동하면 로더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지면과 멀리 이동하면 로더의 높이가 높아져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을 고려하여 지면으로부터 약 60∼90cm 위치하고 이동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렇게 하면 로더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토사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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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사업이 아닌 것은?

  1. 건설기계 대여업
  2. 건설기계 매매업
  3. 건설기계 수입업
  4. 건설기계 폐기업
(정답률: 63%)
  • 건설기계 수입업은 건설기계를 수입하여 판매하는 업종으로, 직접 건설 작업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사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설기계 수입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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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검사소 이외에 장소에서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건설기계에 해당되는 것은?

  1. 덤프트럭
  2. 콘크리트믹서트럭
  3. 아스팔트살포기
  4. 지게차
(정답률: 62%)
  • 지게차는 다른 건설기계와 달리 작은 규모의 기계이며, 이동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검사소 이외의 장소에서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게차는 물류 및 창고 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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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의로 2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를 조종한 자에 대한 면허의 취소?정지처분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취소
  2. 면허효력 정지 60일
  3. 면허효력 정지 30일
  4. 면허효력 정지 20일
(정답률: 76%)
  • 취소는 가장 적절한 처분이다.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를 조종한 행위는 매우 심각한 범죄이며, 이는 운전자로서의 책임과 안전의무를 완전히 무시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를 한 운전자는 운전 면허를 취소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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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할 경우는?

  1. 노면이 얼어붙은 때
  2. 폭우?폭설?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일 때
  3. 눈이 20밀리미터 이상 쌓인 때
  4.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을 때
(정답률: 69%)
  •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을 때는 물이 노면에 묻어나와 마찰력이 감소하므로 노면이 미끄러워져서 운전에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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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차로에서 진로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 교차로의 가장자리에 이르기 전 몇 m 이상의 지점으로부터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는가?

  1. 10m
  2. 20m
  3. 30m
  4. 40m
(정답률: 64%)
  • 교통안전법 제 34조에 따르면, 차량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진로를 변경하려면 교차로에 진입하기 전에 반드시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또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63조에 따르면, 방향지시등을 켜는 시점은 진로 변경을 하기 전에 최소한 30m 이상의 거리에서 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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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할 신호 중 옳은 것은?

  1. 황색 및 적색 등화
  2. 녹색 및 황색 등화
  3. 녹색 및 적색 등화
  4. 적색 및 황색 등화의 점멸
(정답률: 77%)
  •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할 신호는 "황색 및 적색 등화"입니다. 이는 황색 신호는 신호가 바뀌어서 적색으로 바뀔 예정임을 알리고, 적색 신호는 정지해야 함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녹색 신호는 진행 가능함을 나타내므로,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는 녹색 신호가 아닌 황색 및 적색 등화 신호에서 정지해야 합니다. 또한, "녹색 및 적색 등화"와 "적색 및 황색 등화의 점멸"은 신호가 바뀌는 것을 나타내는 신호이므로,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는 해당 신호에서 정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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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로교통법상 정차 및 주차의 금지장소로 틀린 것은?

  1. 건널목의 가장자리
  2. 교차로의 가장자리
  3. 횡단보도로부터 10m 이내의 곳
  4. 버스 정류장 표시판으로부터 20m 이내의 장소
(정답률: 66%)
  • 버스 정류장 표시판으로부터 20m 이내의 장소는 정차 및 주차의 금지장소가 아닙니다. 이유는 버스 정류장 주변은 대중교통 이용객들이 많이 다니는 곳으로, 차량이 주차하거나 정차하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버스 정류장 표시판으로부터 20m 이내의 장소에서는 차량의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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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콘크리트펌프의 건설기계범위에서 콘크리트 배송능력이 매시간 당 몇 세제곱미터 이상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29%)
  • 콘크리트펌프는 콘크리트를 효율적으로 운반하기 위한 건설기계입니다. 이 기계의 배송능력은 매시간 당 콘크리트를 몇 세제곱미터나 운반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배송능력이 높을수록 많은 양의 콘크리트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정답이 "5"인 이유는 콘크리트펌프의 평균 배송능력이 대략 5~6 세제곱미터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콘크리트펌프의 종류, 모델, 사용환경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5 세제곱미터 이상의 배송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5"가 가장 적절한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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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노면표시 중 진로변경 제한선으로 맞는 것은?

  1. 황색 점선은 진로 변경을 할 수 없다.
  2. 백색 점선은 진로 변경을 할 수 없다.
  3. 황색 실선은 진로 변경을 할 수 있다.
  4. 백색 실선은 진로 변경을 할 수 없다.
(정답률: 63%)
  • 백색 실선은 도로의 중앙선이나 차로를 구분하는 선으로, 이를 넘어서 진로 변경을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다른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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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 등록지가 다른 시?도로 변경되었을 경우 하여야 할 사항은?

  1. 등록사항 변경 신고를 하여야 한다.
  2. 등록이전 신고를 하여야 한다.
  3. 등록증을 당해 등록처에 제출한다.
  4. 등록증과 검사증을 당해 등록처에 제출한다.
(정답률: 59%)
  • 건설기계 등록지가 다른 시/도로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등록이전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건설기계가 등록된 시/도에서 다른 시/도로 이동하게 되면, 해당 시/도에서의 규정에 따라 등록을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록이전 신고를 통해 해당 시/도에서의 등록 절차를 따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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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하지 않도록 특히 보수에 주의해야 한다.
  2.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성능에 지장이 있다.
  3.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하여 유압모터의 사용에 제약이 있다.
  4.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하다.
(정답률: 71%)
  • 유압모터의 단점으로는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할 수 있어 보수에 주의해야 하며,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성능에 지장이 있으며,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해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은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모터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부품으로, 유압모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면 속도나 방향을 제어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정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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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실린더가 중력으로 인하여 제어속도 이상으로 낙하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1. 방향 제어 밸브(directional control valve)
  2. 리듀싱 밸브(reducing valve)
  3. 시퀸스 밸브(sequence valve)
  4.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
(정답률: 61%)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실린더가 중력으로 인하여 제어속도 이상으로 낙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밸브는 실린더가 움직이는 방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유체가 흐르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실린더가 무거운 하중을 들어올릴 때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카운터 밸런스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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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작동유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는?

  1. kgf/cm2
  2. m
  3. kg
  4. kg/m3
(정답률: 76%)
  •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작동유는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kgf/cm^2을 사용합니다. 이는 기계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kgf는 무게의 단위이고 cm^2는 면적의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kgf/cm^2은 압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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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누유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시일
  2. 피스톤
  3. 기어
  4. 펌프
(정답률: 57%)
  • 시일은 유압 작동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밀폐 부품 중 하나이며, 오일 누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오일 누출이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시일을 점검하여 누출 부위를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기어, 펌프도 오일 누출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시일은 이들 부품보다 더 많은 부위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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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양이 적을 때
  2.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
  3. 오일 속에 공기가 들어 있을 때
  4. 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정답률: 44%)
  •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는 유체가 부드럽게 흐르지 않고, 유체의 이동에 따른 진동이 적어져서 소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는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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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실린더에서 피스톤 행정이 끝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는?

  1. 쿠션기구
  2. 압력보상 장치
  3. 서보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66%)
  • 쿠션기구는 유압실린더에서 피스톤이 끝까지 이동하여 충격이 발생할 때, 이 충격을 흡수하여 실린더와 기계 부품의 손상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유압실린더에서 피스톤 행정이 끝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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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어밸브
  2. 오일탱크
  3. 펌프
  4. 차동 장치
(정답률: 71%)
  • 차동 장치는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차동 장치는 기어나 벨트 등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전달하거나 변속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적인 장치입니다. 유압장치는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장치이므로 차동 장치와는 구성과 작동 원리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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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방향 제어밸브를 동작시키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수동식
  2. 유압 파일럿식
  3. 전자식
  4. 스프링식
(정답률: 54%)
  • 스프링식 방향 제어밸브는 스프링의 힘을 이용하여 밸브를 동작시키는 방식이므로, 다른 방식들과는 달리 외부적인 동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프링식 방향 제어밸브는 수동식, 유압 파일럿식, 전자식과는 다른 원리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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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사용 중인 작동유의 수분함유 여부를 현장에서 판정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오일의 냄새를 맡아본다.
  2. 오일을 가열한 철판 위에 떨어뜨려 본다.
  3. 여과지에 약간(3∼4방울)의 오일을 떨어뜨려 본다.
  4. 오일을 시험관에 담아, 침전물을 확인한다.
(정답률: 63%)
  • 오일을 가열한 철판 위에 떨어뜨려 본다는 것은 작동유가 수분을 포함하고 있을 경우, 수분이 증발하여 증기가 발생하게 되어 가열된 철판 위에 떨어진 작동유의 흔적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작동유의 수분함유 여부를 현장에서 쉽게 판정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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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그림과 같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압기호에 해당하는 밸브는?

  1. 첵밸브
  2. 시퀸스 밸브
  3. 릴리프 밸브
  4. 리듀싱 밸브
(정답률: 51%)
  • 위 그림은 릴리프 밸브에 해당합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하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밸브는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일 때 압력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릴리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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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에서 지시표시에 해당되는 것은?

  1. 차량통행금지
  2. 고온경고
  3. 안전모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76%)
  • 지시표시는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지시하는 표시입니다. 따라서 "안전모착용"은 작업 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모를 지시하는 표시이므로 지시표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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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태도 불안전
  2. 위험한 장소의 출입
  3. 기계의 결함
  4. 작업자의 실수
(정답률: 78%)
  • 기계의 결함은 인적 요인과는 관련이 없는 기계 자체의 문제로 인한 직접 원인이다. 따라서 인적 불안전 행위와는 구분된다. 예를 들어, 기계의 부품이 파손되어 작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윤활유가 부족하여 마모가 심해져서 기계가 정지하는 등의 기계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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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전작업은 복장의 착용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에서 권장사항이 아닌 것은?

  1. 땀을 닦기 위한 수건이나 손수건을 허리나 목에 걸고 작업해서는 안 된다.
  2. 옷소매 폭이 너무 넓지 않은 것이 좋고, 단추가 달린 것은 되도록 피한다.
  3. 물체 추락의 우려가 있는 작업장에서는 작업모를 착용해야 한다.
  4.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
(정답률: 85%)
  •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는 것은 권장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넥타이는 작업 중에 걸려서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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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볼트나 너트를 조이고 풀 때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볼트와 너트는 규정토크로 조인다.
  2.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인다.
  3.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4.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된다.
(정답률: 55%)
  •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정확한 토크 값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규정토크를 지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토크 값을 알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 값을 유지해야 합니다.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인다는 것은 너무 많은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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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해광선이 있는 작업장에 보호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보안경
  2. 안전모
  3. 귀마개
  4. 방독마스크
(정답률: 87%)
  • 유해광선은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보안경이 가장 적절합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귀마개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방독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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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낙하 또는 물건의 추락에 의해 머리의 위험을 방지하는 보호구는?

  1. 안전대
  2. 안전모
  3. 안전화
  4. 안전장갑
(정답률: 87%)
  • 낙하 또는 물건의 추락으로 인해 머리가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호구는 안전모입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머리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모는 낙하, 공사, 스포츠 등 다양한 상황에서 머리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인 보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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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중량물 운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주위사람에게 인지하게 한다.
  2. 무거운 물건을 상승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3. 규정 용량을 초과해서 운반하지 않는다.
  4.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
(정답률: 83%)
  •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중량물을 운반할 때는 안전을 위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며, 무거운 물건이 떨어져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중량물을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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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악간 초과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규정 무게보다 악간 초과할 수 있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규정 무게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작업 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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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볼트나 너트를 죄거나 푸는데 사용하는 각종 렌치(wren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정 렌치: 멍키 렌치라고도 호칭하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어떠한 규격의 볼트나 너트에도 사용할 수 있다.
  2. 엘 렌치: 6각형 봉을 “L"자 모양으로 구부려서 만든 렌치이다.
  3. 박스 렌치: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
  4. 소켓 렌치: 다양한 크기의 소켓을 바꾸어가며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든 렌치이다.
(정답률: 66%)
  • 박스 렌치는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볼트나 너트를 박스형태로 감싸서 작업하는 렌치이다. 따라서 "박스 렌치: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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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화재에 해당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5%)
  • 전기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에너지에 의한 화염이므로, 산소와 연료가 모두 충분히 제공되어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와 연료의 비율이 중요한 A급 화재나 B급 화재와는 달리, C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C급 화재는 산소와 연료의 비율이 적절하게 유지되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화재 외에도 기름이나 가스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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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에서 굴착작업 중 케이블 표지시트가 발견되었을 때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해당설비 관리자에게 연락 후 그 지시를 따른다.
  2. 케이블 표지시트를 걷어내고 계속 작업한다.
  3. 시설관리자에게 연락하지 않고 조심해서 작업한다.
  4. 케이블 표지시트는 전력케이블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87%)
  • 케이블 표지시트는 전력케이블의 위치와 경로를 표시하는 중요한 안전시설물이므로, 굴착작업 중 발견되면 해당설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그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방법이다. 이를 통해 전력케이블을 손상시키거나 인명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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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배관을 지하에 매설시 중압인 경우 배관의 표면 색상은?

  1. 적색
  2. 백색
  3. 청색
  4. 검정색
(정답률: 72%)
  • 도시가스배관은 화재 등의 안전 문제를 고려하여 적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적색은 화재 경보 및 위험 신호 등에서도 사용되는 안전 색상으로, 가스배관의 적색 색상은 가스 누출 시 주변에 경고 신호를 보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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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상수도관을 도시가스배관 주위에 매설시 도시가스배관 외면과 상수도관과의 최소 이격거리는?

  1. 30cm 이상
  2. 50cm 이상
  3. 60cm 이상
  4. 1m 이상
(정답률: 51%)
  • 도시가스배관은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수도관과의 최소 이격거리는 30cm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도시가스배관과 상수도관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면서도, 도시가스배관의 안전거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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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감전사고 예방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젖은 손으로는 전기기기를 만지지 않는다.
  2. 코드를 뺄 때에는 반드시 플러그의 몸체를 잡고 뺀다.
  3. 전력선에 물체를 접촉하지 않는다.
  4. 220V는 저압이므로 접촉해도 인체에는 위험이 없다.
(정답률: 88%)
  • 220V는 고압이 아니라 저압이지만, 여전히 인체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20V는 저압이므로 접촉해도 인체에는 위험이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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