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굴삭기운전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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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업 중 운전자가 확인해야 할 것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계기
  2. 전류계기
  3. 오일압력계기
  4. 실린더 압력
(정답률: 75%)
  • 운전자가 확인해야 할 것으로 "실린더 압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실린더 압력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보통은 엔진 조립 및 수리 시에 기술자나 전문가가 측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운전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실린더 압력을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에, 온도계기는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여 과열을 방지하고, 전류계기는 충전 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하여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며, 오일압력계기는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을 측정하여 엔진 고장을 예방하는 등 운전 중에 확인해야 할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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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설기계기관에서 크랭크 축(crank shaft)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크랭크 암(crank arm)
  2. 크랭크 핀(crank pin)
  3. 저널(journal)
  4. 플라이 휠(fly wheel)
(정답률: 69%)
  • 플라이 휠은 크랭크 축의 구성부품이 아니라, 회전 운동의 관성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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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수온 조절기의 열림
  2. 시동 불능
  3. 축전지의 비중 저하
  4. 발전기 작동 불능
(정답률: 86%)
  • 수온 조절기는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만약 수온 조절기가 열리지 않으면 냉각수가 열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엔진 내부의 온도가 계속해서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엔진이 과열되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온 조절기의 열림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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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가 고장 났을 때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관 과열
  2. 시동 불능
  3. 축전지의 비중 저하
  4. 발전기 작동 불능
(정답률: 86%)
  •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가 고장 나면 냉각수가 기관을 흐르지 못하게 되어 기관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 과열을 유발하여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심한 경우 기관 파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순환용 물 펌프는 기관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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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기계 기관에서 사용하는 윤활유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밀작용
  2. 방청작용
  3. 냉각작용
  4. 산화작용
(정답률: 65%)
  • 윤활유의 주요 기능은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여서 마모를 방지하고, 부품을 보호하여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열을 흡수하여 냉각하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산화작용은 윤활유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산화작용은 윤활유가 고온과 고압에서 산소와 반응하여 윤활유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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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배기가스의 색과 기관의 상태를 표시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무색 - 정상
  2. 검은색 - 농후한 혼합비
  3. 황색 - 공기 청정기의 막힘
  4. 백색 또는 회색 - 윤활유의 연소
(정답률: 61%)
  • 배기가스가 황색인 경우는 공기 청정기의 막힘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공기 청정기는 엔진 내부 공기를 정화하여 배기가스의 오염물질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공기 청정기가 막히면 정상적인 공기의 유입이 어려워져 배기가스의 색이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황색은 공기 청정기의 막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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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건식 공기청정기의 효율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름으로 닦는다.
  2. 마른 걸레로 닦아야 한다.
  3.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낸다.
  4.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정답률: 81%)
  • 건식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걸러내는데, 이때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공기흐름이 막히게 되어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필터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야 하는데, 압축공기를 이용하면 먼지를 털어낼 수 있습니다. 이는 먼지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효율저하를 방지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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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1. 경유를 연료로 사용한다.
  2.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
  3. 압축 착화한다.
  4. 압축비가 가솔린기관보다 높다.
(정답률: 65%)
  •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는 것은 가솔린기관에서 사용되는 것이며, 디젤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가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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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전동식 냉각팬은 어떤 온도에 따라 ON/OFF 되는가?

  1. 냉각수
  2. 배기관
  3. 흡기
  4. 엔진오일
(정답률: 76%)
  • 기관의 전동식 냉각팬은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ON/OFF 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수가 흡수하고, 냉각팬은 냉각수의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일 때 작동하여 열을 방출합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온도가 높아지면 냉각팬이 ON되어 열을 방출하고, 온도가 낮아지면 OFF되어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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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연소실 모양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기관출력
  2. 열효율
  3. 엔진속도
  4. 운전 정숙도
(정답률: 37%)
  • 기관의 연소실 모양과는 기관의 성능과 연료소모량 등에 영향을 미치지만, 엔진속도는 기관의 연소실 모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엔진속도는 기관의 회전속도를 의미하며, 기관의 출력과 연료소모량에 영향을 미치지만, 연소실 모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연소실 모양과 관련이 적은 것은 엔진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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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량 조정은?

  1. 프라이밍 펌프를 조정
  2. 리미트 슬리브를 조정
  3. 플런저 스프링의 장력 조정
  4. 컨트롤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화하여 조정
(정답률: 42%)
  • 디젤엔진에서 연료 분사량은 컨트롤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화하여 조정합니다. 이는 컨트롤 슬리브가 피니언을 움직이면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컨트롤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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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오일 압력이 낮은 것과 관계없는 것은?

  1. 커넥팅로드 대단부 베어링과 핀저어널의 간극이 클 때
  2. 실린더 벽과 피스톤 간극이 클 때
  3. 각 마찰 부분 윤활 간극이 마모되었을 때
  4. 엔진 오일에 경유가 혼입되었을 때
(정답률: 20%)
  • 오일 압력이 낮은 것과 관계없는 것은 "실린더 벽과 피스톤 간극이 클 때" 입니다. 이는 오일 압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실린더 벽과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에는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압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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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현재 널리 사용되는 할로겐램프에 대하여 운전자 두 사람(A, B)이 아래와 같이 서로 주장하고 있다. 어느 운전자의 말이 옳은가?

  1. A가 맞다.
  2. B가 맞다.
  3. A, B 모두 맞다.
  4. A, B 모두 틀리다.
(정답률: 60%)
  • B가 맞다. 할로겐램프는 긴 수명과 높은 밝기를 제공하지만, 높은 온도로 인해 불안정하고 폭발할 위험이 있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낮다. LED램프는 더 낮은 온도로 작동하며, 더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며, 더 긴 수명을 가지며, 더 안정적이다. 따라서 LED램프가 더 나은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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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축전지가 내부 방전하여 못쓰게 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축전지 액이 규정보다 약간 높은 상태로 계속 사용했다.
  2. 발전기의 출력이 저하되었다.
  3. 축전지 비중을 1.280으로 하여 계속 사용했다.
  4. 축전지 액이 거의없는 상태로 장기간 사용했다.
(정답률: 74%)
  • 축전지는 내부에 액체 전해질이 존재하며, 이 전해질은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축전지 액이 거의 없는 상태로 장기간 사용하면 전기를 전달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축전지가 내부 방전하여 못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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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충전된 축전지를 방치시 자기방전(self-discharge)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음극판의 작용물질이 황산과 화학작용으로 방전
  2. 전해액 내에 포함된 불순물에 의해 방전
  3.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서 방전
  4. 양극판의 작용물질 입자가 축전지 내부에 단락으로 인한 방전
(정답률: 54%)
  •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면 전해액 내의 이온들의 활동성이 증가하게 되어 전기화학적 반응이 촉진되어 축전지가 자연스럽게 방전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은 축전지의 자기방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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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절기 축전지 관리요령으로 틀린 것은?

  1. 충전이 불량하면 전해액이 결빙될 수 있으므로 완전 충전시킨다.
  2. 시동을 쉽게 하기 위하여 축전지를 보온시킨다.
  3. 전해액 수준이 낮으면 운전 후 증류수를 보충한다.
  4. 전해액 수준이 낮으면 운전 시작 전 아침에 증류수를 보충한다.
(정답률: 59%)
  • 전해액은 축전지 내부에서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해액 수준이 낮으면 축전지 내부에서 전기가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충전이 불량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후 증류수를 보충하여 전해액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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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동 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1. 부하 시험
  2. 무부하 시험
  3. 관성 시험
  4. 저항 시험
(정답률: 62%)
  • 부하 시험, 무부하 시험, 저항 시험은 모두 기동 전동기의 전기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전기적인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관성 시험은 기동 전동기의 물리적인 특성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회전체의 관성 모멘트를 측정하여 회전체의 회전성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관성 시험은 전기적인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기동 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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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설기계에 사용하는 교류발전기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테이터코일
  2. 로터
  3. 필드코일(애자코일)
  4. 다이오드
(정답률: 46%)
  • 교류발전기의 구조는 스테이터코일과 로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테이터코일은 회전자 주위에 위치하며, 회전자의 자기장에 의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로터는 회전자로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필드코일(애자코일)은 발전기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필드코일은 전자기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코일로, 전기기기의 구조에서는 보통 모터나 발전기의 회전자에 사용됩니다.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필드코일(애자코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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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게차 조향바퀴의 얼라이먼트 요소가 아닌 것은?

  1. 캠퍼(CAMBER)
  2. 토인(TOE IN)
  3. 캐스터(CASTER)
  4. 부스터 (BOOSTER)
(정답률: 71%)
  • 지게차 조향바퀴의 얼라이먼트 요소는 캠퍼, 토인, 캐스터이며, 부스터는 제동장치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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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랙장력을 조정해야 할 이유가 아닌 것은?

  1. 구성품 수명연장
  2. 트랙의 이탈 방지
  3. 스윙모터의 과부하방지
  4. 스프로킷 마모방지
(정답률: 52%)
  • 스윙모터의 과부하방지는 트랙장력을 조정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유는 트랙장력을 조정해야 할 이유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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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중기의 지브가 뒤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블라이들 프레임
  2. 지브 백 스톱
  3. 지브전도방지장치
  4. A 프레임
(정답률: 51%)
  • 기중기의 지브가 뒤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브가 지지하는 지면의 강도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브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에는 지브의 중심이 이동하여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지브전도방지장치를 사용합니다. 이 장치는 지브가 뒤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브와 지면 사이에 일종의 쿠션을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지브가 뒤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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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더의 작업 중 그레이딩 작업이란?

  1. 굴착 작업
  2. 깍아내기 작업
  3. 지면 고르기 작업
  4. 적재 작업
(정답률: 77%)
  • 로더의 그레이딩 작업은 지면 고르기 작업입니다. 로더는 지면을 고르는 작업을 수행하여 지형을 평탄하게 만들거나, 도로나 주차장 등의 바닥면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로더의 그레이딩 작업은 지면을 고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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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클러치 차단이 불량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릴리스 레버의 마멸
  2. 클러치판의 흔들림
  3. 페달 유격이 과대
  4. 토션 스프링의 약화
(정답률: 44%)
  • 클러치 차단은 토션 스프링의 역할로 인해 일어납니다. 따라서 토션 스프링이 약화되면 클러치 차단이 불량해집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클러치 차단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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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상 작동 되었던 변속기에서 심한 소음이 난다. 그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 사용
  2. 변속기 오일의 부족
  3. 변속기 베어링의 마모
  4. 변속기 기어의 마모
(정답률: 71%)
  •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은 더 높은 점도를 가지므로 변속기 내부의 부품들 간 마찰이 감소하고, 더 많은 저항을 제공하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변속기 내부의 소음을 줄이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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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이어의 구조에서 직접 노면과 접촉되어 마모에 견디고 적은 슬립으로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부분의 명칭은?

  1. 트레드(tread)
  2. 브레이커(breaker)
  3. 카커스(carcass)
  4. 비드(bead)
(정답률: 63%)
  • 타이어의 구조에서 마모에 견디고 슬립을 적게 하여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부분은 바로 타이어의 바닥 부분인데, 이 부분을 영어로 "tread"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레드(tre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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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굴삭기 운전시 작업안전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스윙하면서 버킷으로 암석을 부딪쳐 파쇄하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
  2. 안전한 작업 반경을 초과해서 하중을 이동시킨다.
  3. 굴삭하면서 주행하지 않는다.
  4. 작업을 중지 할 때 파낸 모서리부터 장비를 이동시킨다.
(정답률: 81%)
  • 안전한 작업 반경을 초과해서 하중을 이동시키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나 물건에 충격이 가해져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계의 안정성을 저해시키고 작업 중 기계가 넘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작업 반경을 유지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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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교통안전 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최고 중량 제한표지
  2. 최고 시속 30km 속도 제한표지
  3. 최저 시속 30km 속도 제한표지
  4. 차간거리 최저 30m 제한표지
(정답률: 68%)
  • 이 표지는 "최저 시속 30km 속도 제한표지"입니다. 이유는 도로 상황이나 교통량 등에 따라서는 더 높은 속도로 운전할 수 있지만, 이 표지가 설치된 구간에서는 최소한 30km/h 이하의 속도로 운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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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를 등록 전에 일시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등록신청을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하는 경우
  2. 신규등록검사 및 학인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하는 경우
  3. 건설기계를 대여하고자 하는 경우
  4. 수출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선적지로 운행하는 경우
(정답률: 72%)
  • 건설기계를 대여하고자 하는 경우는 등록된 소유자가 아닌 대여자가 운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닙니다. 따라서 대여자는 등록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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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성능이 불량하거나 사고가 빈발한 건설기계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는?

  1. 수시검사
  2. 정기검사
  3. 구조변경검사
  4. 예비검사
(정답률: 70%)
  • 성능이 불량하거나 사고가 빈발한 건설기계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는 수시검사입니다. 이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정기검사와는 달리, 기계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언제든지 실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시검사는 기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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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고의 또는 과실로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하거나 기능에 장애를 입혀 가스의 공급을 방해한 때의 조종사 면허 효력정지 기간은?

  1. 240일
  2. 180일
  3. 90일
  4. 45일
(정답률: 47%)
  • 해당 사례는 가스안전법 제63조에 따라 처벌됩니다. 이에 따르면, 고의 또는 과실로 가스공급시설을 손괴하거나 기능에 장애를 입혀 가스의 공급을 방해한 경우, 해당 조종사의 면허는 180일간 효력정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0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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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차로의 가장자리 도는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관련 법상 몇 m 이내의 장소에 정차 및 주차를 해서는 안되는가?

  1. 4m
  2. 5m
  3. 6m
  4. 8m
(정답률: 78%)
  • 교차로의 가장자리에서 5m 이내의 장소에는 정차 및 주차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30조(교차로의 통행 우선순위)와 제67조(정차 및 주차의 금지)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교차로는 차량의 통행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점이며, 가장자리에서 5m 이내의 장소에 차량이 정차하거나 주차하면 다른 차량의 시야를 가리거나 교차로 진입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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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할 신호 중 옳은 것은?

  1. 황색 및 적색 등화
  2. 녹색 및 황색 등화
  3. 녹색 및 적색 등화
  4. 적색 및 황색 등화의 점멸
(정답률: 76%)
  •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할 신호는 "황색 및 적색 등화"입니다. 이는 황색 신호는 신호가 바뀌어서 적색으로 바뀔 예정임을 알리고, 적색 신호는 정지해야 함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녹색 신호는 진행 가능함을 나타내므로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는 녹색 신호가 아닌 황색 및 적색 등화 신호에서 정지해야 합니다. 또한, "적색 및 황색 등화의 점멸"은 긴급차량이나 경찰차량 등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되는 신호이므로 일반적인 운전자는 이를 무시하고 황색 및 적색 등화 신호에서 정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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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교통사고를 야기한 도주차량 신고로 인한 벌점상계에 대한 특혜점수는?

  1. 40점
  2. 특혜점수 없음
  3. 30점
  4. 120점
(정답률: 43%)
  • 도주차량 신고로 인한 벌점상계는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벌점을 받은 경우에만 적용되며, 이 경우에는 40점의 특혜점수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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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도표시가 없는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운전자 편한 대로 운전한다.
  2. 교차로 중심 바깥쪽으로 서행한다.
  3.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한다.
  4. 앞차의 주행방향으로 따라가면 된다.
(정답률: 68%)
  •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하는 것은 좌회전 시 좌측 차선을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교차로 중심 바깥쪽으로 서행한다면, 우측 차선을 이용하게 되어 교통 흐름을 방해하거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하여 좌측 차선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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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되거나 효력정지처분을 받은 후에도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개정된 법률에 따릅니다.)

  1. 과태료 50만원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3. 최소기간 연장조치
  4. 조종사면허 취득 절대 불가
(정답률: 80%)
  •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되거나 효력정지처분을 받은 후에도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이를 위반한 경우 법적으로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개정된 법률에서는 이를 위반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는 법을 위반한 행위의 경중에 따라 벌금이나 징역형이 부과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건설기계조종사들이 법을 준수하도록 유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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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사업의 등록은 누구에게 하는가?

  1. 국토해양부장관
  2. 시 도지사
  3. 행정안전부장관
  4. 대한건설기계협회장
(정답률: 82%)
  • 건설기계사업의 등록은 시 도지사에게 하는 것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설기계사업을 관리하고 감독하기 위해 시행하는 법령인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시 도지사가 건설기계사업 등록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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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 모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 모터
  2. 베인 모터
  3. 피스톤 모터
  4. 직권형 모터
(정답률: 65%)
  • 유압 모터의 종류 중 "직권형 모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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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합기(어큐뮬레이터)의 기능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충격 압력 흡수
  2. 유압 에너지 축적
  3. 릴리프 밸브 제어
  4. 유압 펌프 맥동 흡수
(정답률: 63%)
  • 축합기(어큐뮬레이터)는 유압 에너지를 축적하여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고, 충격 압력을 흡수하여 시스템의 부품 수명을 연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릴리프 밸브 제어는 유압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나 과압을 제어하기 위한 기능으로, 축합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 제어"입니다. 유압 펌프 맥동 흡수는 축합기가 가지고 있는 기능 중 하나로, 유압 펌프의 맥동을 완화하여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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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회로의 최고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감압 밸브(reducing valve)
  2.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
  3.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4. 무부하 밸브(unloading valve)
(정답률: 55%)
  • 릴리프 밸브는 유압 회로에서 최고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 내부의 압력이 미리 설정된 최대치를 초과할 경우 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회로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회로 내부의 부품들이 과도한 압력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유압 회로에서 안전하고 정확한 압력 제어를 위해 릴리프 밸브가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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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액추에이터의 입구 쪽 관로에 설치한 유량제어 밸브로 흐름을 제어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는?

  1. 시스템 회로(system circuit)
  2. 블리드 오프 회로(bleed-off circuit)
  3. 미터인 회로(meter-in circuit)
  4. 미터 아웃 회로(meter-out circuit)
(정답률: 59%)
  • 액추에이터의 입구 쪽 관로에 설치한 유량제어 밸브로 흐름을 제어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는 미터인 회로입니다. 이는 유량제어 밸브가 액추에이터의 입구 쪽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유량을 제어하여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미터인 회로는 유량을 제어하는 회로로서, 유량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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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밸브부품의 세척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엔진 오일
  2. 경유
  3. 합성세제
(정답률: 55%)
  •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밸브부품은 오일이나 윤활유 등의 유체가 흐르는데, 이러한 유체는 물과 같은 극성이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부식이나 산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척 시에는 극성이 약하고 부식이 적은 경유가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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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유의 첨가제가 아닌 것은?

  1. 마모 방지제
  2. 유동점 강하제
  3. 산화 방지제
  4. 점도지수 방지제
(정답률: 43%)
  • 점도지수 방지제는 유압유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첨가제가 아니라, 유압유의 점도지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특성을 개선하거나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다른 첨가제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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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차동 회로를 설치한 유압기기에서 속도가 나지 않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회로 내에 감압밸브가 작동하지 않을 때
  2. 회로 내에 간로의 직경차가 있을 때
  3. 회로 내에 바이패스 통로가 있을 때
  4. 회로 내에 압력손실이 있을 때
(정답률: 62%)
  • 차동 회로는 유압 실린더의 이동 방향에 따라 유압 유체가 다르게 흐르도록 설계된 회로입니다. 이 회로에서 속도가 나지 않는 이유는 회로 내에 압력손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압력손실이 발생하면 유압 유체의 유속이 감소하게 되어 실린더의 이동 속도가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유압 유체의 유속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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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액추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밸브는?

  1. 압력제어 밸브
  2. 온도제어 밸브
  3. 유량제어 밸브
  4. 방향제어 밸브
(정답률: 59%)
  • 액추에이터의 운동속도는 유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액추에이터의 운동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유량을 조절할 수 있는 유량제어 밸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제어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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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펌프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압회로 내의 압력을 측정하는 기구이다.
  2. 어큐뮬레이터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3. 유압에너지를 동력으로 변환한다.
  4.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한다.
(정답률: 46%)
  • 유압 펌프는 원동기에서 생성된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하여 유압회로를 구동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즉, 유압 펌프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압력을 유지하고 유압모터나 실린더 등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유압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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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운전 중 작동유는 공기 중의 산소화 화합하여 열화 된다. 이 열화를 촉진 시키는 직접적인 인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열의 영향
  2. 금속의 영향
  3. 수분의 영향
  4. 유압이 낮을 때 영향
(정답률: 48%)
  • 정답: 유압이 낮을 때 영향

    설명: 작동유가 공기 중의 산소와 화합하여 열화되는 것은 열의 영향과 금속의 영향, 그리고 수분의 영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압이 낮을 때는 작동유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열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인 인자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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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작업 중 화재 발생의 점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과부하로 인한 전기장치의 과열
  2. 부주의로 인한 담뱃불
  3. 전기배선 합선
  4. 연료유의 자연발화
(정답률: 76%)
  • 연료유의 자연발화는 작업 중 화재 발생의 점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연료유가 자연적으로 발화되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반면, 과부하로 인한 전기장치의 과열, 부주의로 인한 담뱃불, 전기배선 합선 등은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일상적인 위험 요소들이며, 이들이 화재 발생의 점화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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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보기에서 가스 용접기에 사용되는 용기의 도색이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A, B
  2. B, C
  3. A, C
  4. A, B, C
(정답률: 61%)
  • 가스 용접기에 사용되는 용기는 산소용기와 아세틸렌용기로 구분됩니다. 산소용기는 녹색, 아세틸렌용기는 갈색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옳게 연결된 것은 녹색 용기와 갈색 용기인 A, C 입니다. B는 두 개의 녹색 용기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옳지 않습니다. A, B, C는 녹색 용기가 3개로 과다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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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방화 대책의 구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구
  2. 스위치 표시
  3. 방화벽 및 스프링쿨러
  4. 방화사
(정답률: 75%)
  • 스위치 표시는 방화 대책의 구비사항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스프링쿨러나 방화벽과 같은 방화 대책 시설들은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작동하거나 작동을 유도할 수 있지만, 스위치 표시는 수동적으로 작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치 표시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근처에 위치해야 하며, 거리가 먼 곳에 위치하면 대처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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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안전복 착용
  2. 안전모 착용
  3. 보안면 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82%)
  • 그림에서 인물이 안전모를 착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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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벨트에 대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벨트를 걸 때나 벗길 때에는 기계를 정지한 상태에서 실시한다.
  2. 벨트의 이음쇠는 돌기가 없는 구조로 한다.
  3. 벨트가 풀리에 감겨 돌아가는 부분은 커버나 덮개를 설치한다.
  4.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제거한다.
(정답률: 66%)
  • 바닥면으로부터 2m 이내에 있는 벨트는 덮개를 제거한다는 것은 오히려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벨트가 덮개로 가려져 있으면 벨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벨트가 덮개로 가려져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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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누설 검사에 가장 좋고 안전한 것은?

  1. 아세톤
  2. 성냥불
  3. 순수한 물
  4. 비눗물
(정답률: 86%)
  • 비눗물은 가스 누출 시 생기는 가스와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기 때문에 누출 부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눗물은 불이 붙어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합니다. 반면, 아세톤은 화재의 위험이 있고, 성냥불은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순수한 물은 가스와 반응하지 않아 누출 부위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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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작업 표준의 목적에 해당 하는 것은?

  1. 위험요인의 제거
  2. 경영자의 이해
  3. 작업방식의 검토
  4. 설비의 적정화 및 정리정돈
(정답률: 55%)
  • 작업 표준의 목적은 "위험요인의 제거"입니다. 작업 표준은 일관성 있는 작업 방식을 제공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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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공구 사용시 유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
  2. 무리한 공구 최급을 금한다.
  3. 공구를 사용하고 나면 일정한 장소에 관리 보관한다.
  4. 수공구는 사용법을 숙지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82%)
  • 정답: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

    설명: 토크렌치는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정해진 토크(회전력)를 가하도록 도와주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수공구 사용시에 지켜야 할 유의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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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폭풍이 불어 올 우려가 있을 때에는 옥외에 있는 주행 크레인에 대하여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폭풍이란 순간 풍속이 매초당 몇 미터를 초과하는 바람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0%)
  • 폭풍은 순간 최대 풍속이 32.6m/s (58마일/시간) 이상인 바람을 말하며, 이는 매초당 약 30m 이상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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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공구 사용에서 드라이버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 끝이 홈의 폭과 기이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한다.
  3. 전기 작업시에는 절연된 자루를 사용한다.
  4. 단단하게 고정된 작은 공작물은 가능한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정답률: 75%)
  • 단단하게 고정된 작은 공작물은 손으로 잡으면 손가락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따라서 적절한 고정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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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굴착공사를 위하여 가스 배관과 근접하여 H 파일을 설치하고자 할 대 가장 근접하여 설치할 수 있는 수평거리는?

  1. 10cm
  2. 20cm
  3. 30cm
  4. 50cm
(정답률: 68%)
  • H 파일은 가스 배관과 근접하여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근접한 거리는 가스 배관의 최소 안전거리인 30cm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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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의 최고 사용압력이 저압인 경우 배관의 표면색은?

  1. 적색
  2. 갈색
  3. 황색
  4. 회색
(정답률: 57%)
  • 도시가스 배관의 최고 사용압력이 저압인 경우, 배관의 표면색은 황색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색상으로, 황색은 가스 배관의 표준 안전 색상 중 하나입니다. 이 색상은 가스 누출 시 시각적으로 인식하기 쉽도록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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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압선로 주변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고압선로 또는 지지물에 접촉 위험이 가장 높은 것은?

  1. 붐 또는 권상로프
  2. 상부 회전체
  3. 하부 주행체
  4. 장비 운전석
(정답률: 77%)
  • 고압선로 주변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붐 또는 권상로프가 가장 위험한 이유는 이들이 고압선로나 지지물과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붐은 작업 중에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권상로프는 건설기계를 고정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들이 고압선로나 지지물과 접촉하면 전기적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붐 또는 권상로프와 고압선로나 지지물 사이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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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한전에서는 고압이상의 전선로에 대하여 안전거리를 규정하고 있다. 154kV의 송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로서 올바른 것은?

  1. 350cm 이상
  2. 160cm 이상
  3. 75cm 이상
  4. 30cm 이상
(정답률: 51%)
  • 고압이상의 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는 전압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어 있으며, 154kV의 경우 안전거리는 160cm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는 전압이 높을수록 전기적인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더 크게 설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안전거리는 인체가 전기적 충격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기적인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154kV의 송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는 160cm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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