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굴삭기운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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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전 중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드레인 플러그가 열렸을 때
  2. 윤활계통이 막혔을 때
  3. 오일필터가 막혔을 때
  4. 연료필터가 막혔을 때
(정답률: 47%)
  • 운전 중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연료필터가 막혔을 때는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연료 공급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레인 플러그가 열렸을 때, 윤활계통이 막혔을 때, 오일필터가 막혔을 때는 가능한 원인이지만, 연료필터가 막혔을 때는 오일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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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 볼트를 조이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규정 토크를 한 번에 조인다.
  2.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3. 외측에서 중심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4. 조이기 쉬운 곳부터 조인다.
(정답률: 78%)
  •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하는 것은 실린더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 볼트를 균일하게 조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볼트를 대각선 방향으로 조이면 부분적인 압력이 발생하여 부품이 왜곡되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이면 부품에 균일한 압력이 가해져 안전하게 조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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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냉각장치에서 수온조절기의 열림 온도가 낮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엔진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2. 엔진이 과열되기 쉽다.
  3. 워밍업 시간이 길어지기 쉽다.
  4. 물 펌프에 부하가 걸리기 쉽다.
(정답률: 60%)
  • 냉각장치에서 수온조절기의 열림 온도가 낮을 경우 냉각수가 엔진 내부로 빨리 순환되어 엔진의 온도가 빨리 낮아지기 때문에 엔진이 충분한 워밍업 시간을 가지지 못하고 길어지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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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노즐을 노즐테스터기로 시험할 때 검사하지 않는 것은?

  1. 분포상태
  2. 분사시간
  3. 후적유무
  4. 분사개시 압력
(정답률: 54%)
  • 노즐테스터기는 주로 분사상태와 분사개시 압력을 검사하는데 사용됩니다. 후적유무는 노즐 내부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되며, 분포상태는 연료 분사 후 분포되는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됩니다. 따라서 검사하지 않는 것은 분사시간입니다. 분사시간은 연료가 분사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는 노즐테스터기로 검사할 수 없는 파라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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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부착하는 주된 목적은?

  1. 출력의 증대
  2. 냉각효율의 증대
  3. 배기의 정화
  4. 윤활성의 증대
(정답률: 86%)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고, 따라서 더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켜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부착하는 주된 목적은 "출력의 증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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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서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빼내는 장치는?

  1. 체크밸브(check valve)
  2. 프라이밍 펌프(priming pump)
  3. 오버플로 파이프(over flow pipe)
  4. 드레인 콕(drain cock)
(정답률: 65%)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분사펌프에서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빼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료분사펌프가 작동하기 전에 연료를 흡입하고 연료 시스템을 채우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분사펌프의 초기 작동을 돕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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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팬벨트에 대한 점검과정이다.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팬벨트는 눌러(약 10kgf) 처짐이 13~20mm 정도로 한다.
  2.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
  3. 팬벨트 조정은 발전기를 움직이면서 조정한다.
  4. 팬벨트가 너무 헐거우면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45%)
  • "팬벨트는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팬벨트가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되면 풀리의 둘레를 따라 회전하게 되어 풀리의 모든 부분에 일정한 힘이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팬벨트가 풀리의 중앙이나 상단 부분에 접촉되면 풀리의 일부분에만 힘이 전달되어 기계의 성능 저하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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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할 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연료의 양
  2. 냉각수의 양
  3. 엔진오일의 온도
  4. 엔진오일의 양
(정답률: 88%)
  • 엔진오일의 온도는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해야 하는 사항 중에서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이는 엔진오일이 엔진 내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고, 마찰을 줄여서 부품의 마모를 방지하며, 열을 흡수하여 엔진 내부의 온도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의 온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며, 엔진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는 엔진오일의 온도를 점검하여 적절한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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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2.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다.
  3. 밸브구조가 간단하다.
  4. 밸브기구의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58%)
  •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밸브구조가 복잡하고, 내부에 많은 부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밸브구조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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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의 순환운동 순서로 맞는 것은?

  1. 공기압축→가스폭발→공기흡입→배기→점화
  2. 연료흡입→연료분사→공기압축→착화연소→연소, 배기
  3. 공기흡입→공기압축→연소?배기→연료분사→착화연소
  4. 공기흡입→공기압축→연료분사→착화연소→배기
(정답률: 72%)
  • 정답은 "공기흡입→공기압축→연료분사→착화연소→배기" 입니다.

    디젤기관은 공기를 먼저 흡입하여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합니다. 그 후 연료를 분사하고, 압축된 공기와 혼합하여 착화연소를 일으킵니다. 마지막으로 연소 후 생성된 가스를 배기합니다. 따라서, 공기흡입→공기압축→연료분사→착화연소→배기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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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엔진의 윤활유 압력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펌프의 성능이 좋지 않다.
  2. 윤활유의 양이 부족하다.
  3.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다.
  4. 기관 각부의 마모가 심하다.
(정답률: 79%)
  •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으면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윤활유의 유동성이 떨어져서 윤활유 압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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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일반적으로 기관의 크랭크축이 회전하지 않아도 작동되는 것은?

  1. 발전기
  2. 캠 샤프트
  3. 워터펌프
  4. 와이퍼 모터
(정답률: 61%)
  • 와이퍼 모터는 기관의 크랭크축과는 별개로 작동되는 부품으로, 차량 운전 중 비나 눈이 내릴 때 유리창을 청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기관의 크랭크축이 회전하지 않아도 작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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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2V용 납산 축전지의 방전종지 전압은?

  1. 12V
  2. 10.5V
  3. 7.5V
  4. 1.75V
(정답률: 51%)
  • 12V용 축전지의 방전종지 전압은 보통 10.5V입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압이 사용되면서 점차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축전지의 전압이 7.5V나 1.75V가 되면 이미 방전된 상태이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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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전조등 회로의 구성으로 맞는 것은?

  1. 전조등 회로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2. 전조등 회로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3. 전조등 회로는 직렬과 단식 배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4. 전조등 회로는 단식 배선이다.
(정답률: 80%)
  • 전조등 회로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전조등이 차량의 다른 전기 시스템과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병렬 연결은 전류가 각 부품을 통과할 때 각 부품에 동일한 전압이 공급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조등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면 차량의 다른 전기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전조등이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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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AC와 DC 발전기의 조정기에서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1. 전압 조정기
  2. 전류 조정기
  3. 컷 아웃 릴레이
  4. 전력 조정기
(정답률: 53%)
  • AC와 DC 발전기 모두 전압 조정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며, 전압 조정기는 발전기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전기 기기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AC와 DC 발전기 모두 전압 조정기를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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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디젤 분사장치에서 연료를 제어하기 위해 센서로부터 각종 정보(가속페달의 위치, 기관속도, 분사시기, 흡기, 냉각수, 연료온도 등)를 입력받아 전기적 출력신호로 변환하는 것은?

  1. 컨트롤 로드 액추에이터
  2. 제어유닛(ECU)
  3. 컨트롤 슬리브 액추에이터
  4. 자기진단(self diagnosis)
(정답률: 60%)
  • 전자제어 디젤 분사장치에서 연료를 제어하기 위해 센서로부터 입력받은 정보를 처리하고 출력신호로 변환하여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제어유닛(ECU)입니다. ECU는 전기적 신호를 처리하는 컴퓨터로, 입력된 정보를 분석하여 적절한 출력신호를 생성하여 분사장치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ECU는 전자제어 디젤 분사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제어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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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의 연결이 맞는 것은?

  1.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2.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3. 직렬?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4. 계자 코일은 직렬, 전기자 코일은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39%)
  • 직권식 기동전동기에서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같은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직렬 연결은 전류가 한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전기자 코일과 계자 코일이 같은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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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납산 축전지를 방전하면 양극판과 음극판의 재질은 어떻게 변하는가?

  1. 황산납이 된다.
  2. 해면상납이 된다.
  3. 일산화납이 된다.
  4. 과산화납이 된다.
(정답률: 72%)
  • 납산 축전지를 방전하면 양극판의 납과 음극판의 이산화 납이 황산과 반응하여 황산납으로 변화합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기화학적 반응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축전지가 방전됨에 따라 화학적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며, 이 과정에서 황산납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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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엔진 오일량
  2. 냉각수 누출여부
  3. 오일쿨러 세척
  4. 유압 오일량
(정답률: 85%)
  • 오일쿨러 세척은 굴삭기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니라 주기적인 정비나 수리 작업 시에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오일쿨러 세척이 일상점검 사항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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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액슬 허브에 오일을 교환하고자 한다. 오일을 배출시킬 때와 주입할 때의 플러그 위치로 옳은 것은?

  1. 배출시킬 때 1시 방향, 주입할 때 : 9시 방향
  2. 배출시킬 때 6시 방향, 주입할 때 : 9시 방향
  3. 배출시킬 때 3시 방향, 주입할 때 : 9시 방향
  4. 배출시킬 때 2시 방향, 주입할 때 : 12시 방향
(정답률: 68%)
  •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액슬 허브는 회전하는 부분이므로, 오일을 배출시킬 때는 가장 아래쪽인 6시 방향에 위치한 플러그를 열어야 오일이 완전히 배출됩니다. 반면에 오일을 주입할 때는 액슬 허브의 상단에 위치한 9시 방향에 위치한 플러그를 열어야 오일이 제대로 주입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출시킬 때 6시 방향, 주입할 때 : 9시 방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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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동력전달장치에서 클러치의 고장과 관계없는 것은?

  1.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 손상
  2. 클러치 면의 마멸
  3. 플라이휠 링기어의 마멸
  4. 릴리스 레버의 조정불량
(정답률: 41%)
  • 플라이휠 링기어는 클러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으로, 클러치의 고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라이휠 링기어의 마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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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 도저의 하부 추진체와 트랙의 점검항목 및 조치사항을 열거한 것 중 틀린 것은?

  1. 구동 스프로킷의 마멸한계를 초과하면 교환한다.
  2. 트랙 장력을 규정 값으로 조정한다.
  3. 리코일 스프링의 손상 등 상?하부 롤러 균열 및 마멸 등이 있으면 교환한다.
  4. 각부 롤러의 이상상태 및 리이닝 장치의 기능을 점검한다.
(정답률: 37%)
  • 무한궤도식 도저는 리이닝 장치가 없기 때문에 "각부 롤러의 이상상태 및 리이닝 장치의 기능을 점검한다."는 항목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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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변속기의 필요성과 관계가 먼 것은?

  1. 기관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2. 시동시 장비를 무부하 상태로 한다.
  3. 장비의 후진시 필요하다.
  4. 환향을 빠르게 한다.
(정답률: 55%)
  •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력을 변화시켜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속기가 없다면 차량의 속도를 제어할 수 없으며, 환향을 빠르게 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환향을 빠르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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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로더로 지면 고르기 작업 시 한 번의 고르기를 마친 후 장비를 몇 도 회전시켜서 반복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25°
  2. 45°
  3. 90°
  4. 180°
(정답률: 51%)
  • 로더로 지면 고르기 작업 시 장비를 45도 회전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됩니다.

    1. 효율적인 작업: 45도 회전시키면 로더의 작업 범위가 최대한 확보됩니다. 이는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안정적인 작업: 45도 회전시키면 로더의 중심 축이 지면과 수직으로 유지됩니다. 이는 안정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며, 로더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작업 품질 향상: 45도 회전시키면 로더의 작업 범위가 균일하게 분포됩니다. 이는 작업 품질을 향상시키고, 지면의 고르기 작업을 더욱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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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중기의 작업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파워 셔블은 지면보다 낮은 곳의 굴착에 사용되며, 지면보다 높은 곳의 굴착은 사용이 곤란하다.
  2. 드래그라인은 굴착력이 강하므로 주로 견고한 지반의 굴착에 사용된다.
  3. 기중기의 감아 올리는 속도는 드래그라인의 경우보다 빠르다.
  4. 클램셀은 좁은 면적에서 깊은 굴착을 하는 경우나 높은 위치에서의 적재에 적합하다.
(정답률: 43%)
  • 클램셀은 좁은 면적에서 깊은 굴착을 하는 경우나 높은 위치에서의 적재에 적합하다. 이는 클램셀이 작은 면적에서 작업이 가능하며, 그리고 클램셀은 물체를 꽉 잡아 들이는 형태이기 때문에 높은 위치에서의 적재에도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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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게차의 동력전달순서로 맞는 것은?

  1. 엔진→변속기→토크컨버터→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최종 감속기→앞구동축→차륜
  2. 엔진→변속기→토크컨버터→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앞구동축→최종 감속기→차륜
  3. 엔진→토크컨버터→변속기→앞구동축→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최종 감속기→차륜
  4. 엔진→토크컨버터→변속기→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앞구동축→최종 감속기→차륜
(정답률: 44%)
  • 지게차의 동력전달순서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먼저 토크컨버터를 통해 변환되고, 변속기를 통해 변속된 후에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를 거쳐 앞구동축으로 전달됩니다. 그리고 최종 감속기를 통해 차륜으로 전달되어 움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토크컨버터→변속기→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앞구동축→최종 감속기→차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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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의 취소?정지처분 기준 중 면허취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고의로 인명 피해를 입힌 때
  2. 과실로 7명 이상에게 중상을 입힌 때
  3. 과실로 19명에게 경상을 입힌 때
  4. 일천만원 이상 재산 피해를 입힌 때
(정답률: 74%)
  • 일천만원 이상의 재산 피해는 경제적인 손실이 크기 때문에, 건설기계 조종사의 책임과 역할에 맞지 않는 행동이라고 판단되어 면허취소에 해당됩니다. 이는 건설현장에서의 안전과 경제적인 손실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인명 피해나 심각한 상해를 입힌 경우에 해당되므로 면허취소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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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기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정기검사 신청기간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인 때의 과태료는?

  1. 20만원
  2. 10만원
  3. 5만원
  4. 2만원
(정답률: 37%)
  • 정기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정기검사 신청기간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는 2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92조 제1항에 따라 정해진 벌칙으로, 정기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2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이를 30일 이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4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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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구조변경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건설기계의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한 때 실시하는 검사이다.
  2. 건설기계의 구조변경 전 시?도지사의 구조변경 허가를 받는 것이다.
  3. 건설기계 구조변경 후 신규 등록을 하여야 한다.
  4. 건설기계의 구조변경을 하기 전 변경등록을 하여야 한다.
(정답률: 42%)
  • 건설기계의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할 경우,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는 변경된 구조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건설기계의 주요구조를 변경 또는 개조한 때 실시하는 검사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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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의 교통안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30톤 자동차 전용도로
  2. 최고중량 제한표시
  3. 최고시속 30킬로미터 속도 제한표지
  4. 최저시속 30킬로미터 속도 제한표지
(정답률: 74%)
  • 이 표지는 "최저시속 30킬로미터 속도 제한표지"입니다. 이유는 표지에 나와있는 글자가 "최저시속"이기 때문입니다. 최저시속은 해당 도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도로에서는 30킬로미터 이하의 속도로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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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로를 통행하는 자동차가 야간에 켜야하는 등화의 구분 중 견인되는 자동차가 켜야 할 등화는?

  1. 전조등, 차폭등, 미등
  2. 차폭등, 미등, 번호등
  3. 전조등, 미등, 번호등
  4. 전조등, 미등
(정답률: 60%)
  • 견인되는 자동차는 후미등이 켜져 있어야 하기 때문에 차폭등과 미등이 함께 켜져야 합니다. 번호등은 후미등의 일종으로, 차폭등과 미등만 켜도 충분하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폭등, 미등, 번호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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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부분 건설기계정비업의 사업범위로 적당한 것은?

  1. 프레임 조정, 롤러, 링크, 트랙슈의 재생을 제외한 차체
  2. 원동기부의 완전분해 정비
  3. 차체부의 완전분해 정비
  4. 실린더헤드의 탈착정비
(정답률: 61%)
  • 부분 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의 일부분인 차체부분의 정비를 담당하는 업종입니다. 따라서 "프레임 조정, 롤러, 링크, 트랙슈의 재생을 제외한 차체"가 적당한 사업범위입니다. 이는 차체의 일부분인데, 프레임, 롤러, 링크, 트랙슈는 차체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 다른 전문업체에서 담당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동기부의 완전분해 정비나 실린더헤드의 탈착정비는 차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부분이므로 부적절한 사업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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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등록번호표의 색칠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자가용-녹색 판에 흰색 문자
  2. 영업용-주황색 판에 흰색 문자
  3. 관용-흰색 판에 검은색 문자
  4. 수입용-적색 판에 흰색 문자
(정답률: 71%)
  • 정답은 "수입용-적색 판에 흰색 문자"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설기계등록번호표의 색칠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가용: 녹색 판에 흰색 문자
    - 영업용: 주황색 판에 흰색 문자
    - 관용: 흰색 판에 검은색 문자
    - 수입용: 흰색 판에 검은색 문자

    하지만 일부 수입 건설기계는 국내에서 사용되는 것과 다른 사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기 위해 적색 판에 흰색 문자로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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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로교통법상 주차금지 장소가 아닌 것은?

  1. 화재경보기로부터 5m 지점
  2. 터널 안
  3. 다리 위
  4. 소방용 방화물통으로부터 5m 지점
(정답률: 64%)
  • 화재경보기로부터 5m 지점은 주차금지 장소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화재경보기가 설치된 장소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비워둬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차를 금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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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교통법 상 도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해상 도로법에 의한 항로
  2. 차마의 통행을 위한 도로
  3. 유료도로법에 의한 유료도로
  4. 도로법에 의한 도로
(정답률: 78%)
  • 해상 도로법에 의한 항로는 도로교통법이 아닌 다른 법률에 의해 규정되는 항로이기 때문입니다. 도로교통법은 육상 도로에 대한 규정을 다루는 법률이므로, 해상 도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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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였을 때 피양 방법으로서 옳은 것은?

  1. 교차로의 우측단에 일시 정지하여 진로를 피양한다.
  2.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한다.
  3. 서행하면서 앞지르기를 하라는 신호를 한다.
  4. 그대로 진행방향으로 진행을 계속한다.
(정답률: 66%)
  • 교차로는 차량들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위험한 지점입니다. 따라서 긴급차량이 접근할 때는 다른 차량들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긴급차량이 우선적으로 통과할 수 있고, 다른 차량들도 충돌 없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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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계통의 오일장치 내에 슬러지 등이 생겼을 때 이것을 용해하여 장치 내를 깨끗이 하는 작업은?

  1. 플러싱
  2. 트램핑
  3. 서징
  4. 코킹
(정답률: 71%)
  • 유압계통 내부에 생긴 슬러지 등을 용해하여 제거하기 위해 유압장치 내부를 물이나 오일 등으로 세척하는 작업을 플러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플러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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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건설기계에 사용하고 있는 필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배출 필터
  2. 흡입 필터
  3. 고압 필터
  4. 저압 필터
(정답률: 50%)
  • 배출 필터는 건설기계에서 사용되는 필터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기계에서 배출되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필터가 아니라, 배출된 먼지나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에서 사용되는 필터 종류는 흡입 필터, 고압 필터, 저압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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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온도에 의한 점도변화가 적을 것
  2. 산화 안정성이 좋을 것
  3. 방청 및 방식성이 좋을 것
  4. 소포성 및 기포분리성이 적을 것
(정답률: 58%)
  • 유압 작동유는 작동 시에 고압으로 압축되어 작동하므로, 작동 중에 공기가 혼입되면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는 소포성 및 기포분리성이 높아야 합니다. 이는 작동 중에 공기가 혼입되는 것을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작동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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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작동기(hydraulic actuator)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유체 에너지를 생성하는 기기
  2. 유체 에너지를 축적하는 기기
  3. 유체 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변환시키는 기기
  4. 기계적인 에너지를 유체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기
(정답률: 71%)
  • 유압 작동기는 유체 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을 수행하는 기기입니다. 유체 에너지는 유압 작동기 내부에서 압력을 가해 움직이는 피스톤 등의 부품을 움직여 기계적인 일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유체 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변환시키는 기기"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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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보기에서 회로 내의 압력을 설정치 이하로 유지하는 밸브로만 짝지어진 것은?

  1. ㄱ, ㄴ, ㄹ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ㄷ
(정답률: 56%)
  • 정답은 "ㄱ, ㄴ, ㄹ" 입니다. 이유는 "ㄱ" 밸브는 압력이 설정치 이하일 때만 열리기 때문에 압력을 설정치 이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ㄴ" 밸브는 압력이 설정치 이상일 때만 열리기 때문에 압력을 설정치 이상으로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ㄹ" 밸브는 압력이 설정치 이하일 때만 열리기 때문에 압력을 설정치 이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밸브만을 사용하면 회로 내의 압력을 설정치 이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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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유압기호가 나타내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relief valve)
  2. 감압 밸브 (reducing valve)
  3. 순차밸브(sequence valve)
  4. 무부하 밸브 (unloader valve)
(정답률: 48%)
  • 이 유압기호는 무부하 밸브 (unloader valve)를 나타냅니다. 무부하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부하가 없을 때 유압 펌프의 출력을 차단하여 펌프의 과열을 방지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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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작동유 온도가 과열되었을 때 유압계통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열화를 촉진한다.
  2. 점도의 저하에 의해 누유되기 쉽다.
  3. 유압펌프 등의 효율은 좋아진다.
  4. 온도변화에 의해 유압기기가 열 변형되기 쉽다.
(정답률: 81%)
  • 유압펌프 등의 효율은 좋아진다는 것은 온도가 과열되면 유압유의 점도가 낮아져 유압펌프 등의 회전 저항이 감소하고, 따라서 효율이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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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장치에서 작동유압 에너지에 의해 연속적으로 회전운동 함으로서 기계적인 일을 하는 것은?

  1. 유압모터
  2. 유압실린더
  3. 유압제어밸브
  4. 유압탱크
(정답률: 81%)
  • 유압모터는 유압장치에서 작동유압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생성하고, 이를 기계적인 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연속적으로 회전운동을 수행하는 기계적인 일을 하는 것은 유압모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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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플런저식 유압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어펌프에 비해 최고압력이 높다.
  2. 피스톤이 회전운동을 한다.
  3. 축은 회전 또는 왕복운동을 한다.
  4. 가변용량이 가능하다.
(정답률: 40%)
  • 플런저식 유압펌프는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하며, 이를 통해 유체를 압축하여 유압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이 회전운동을 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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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회로에서 속도제어 회로가 아닌 것은?

  1. 블리드 오프
  2. 미터 아웃
  3. 미터인
  4. 시퀀스
(정답률: 66%)
  • 속도제어 회로는 유압기기의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회로이지만, 블리드 오프, 미터 아웃, 미터인은 유압 유량을 제어하는 회로이며, 시퀀스는 유압 실린더의 동작 순서를 제어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시퀀스가 속도제어 회로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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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용한 공구를 정비 보관할 때 가장 옳은 것은?

  1. 사용 시 기름이 묻은 공구는 물로 깨끗이 씻어서 보관한다.
  2. 사용한 공구는 면 걸레로 깨끗이 닦아서 공구상자 또는 공구보관으로 지정된 곳에 보관한다.
  3. 사용한 공구는 종류별로 묶어서 보관한다.
  4. 사용한 공구는 녹슬지 않게 기름칠을 잘해서 작업대 위에 진열해 놓는다.
(정답률: 75%)
  • 사용한 공구를 면 걸레로 깨끗이 닦아서 보관하는 것이 옳은 이유는, 기름이나 먼지 등이 공구에 묻어있으면 다음 사용 시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구상자나 지정된 보관 공간에 보관함으로써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고, 공구를 분실하거나 손상하는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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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관리 측면에서 수공구로 인한 재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구의 수량 파악
  2. 잘못된 공구 선택
  3. 공구의 점검 소홀
  4. 사용법의 미 숙지
(정답률: 86%)
  • "공구의 수량 파악"은 안전관리 측면에서 중요하지 않은 요소입니다. 공구의 수량 파악은 재고 관리나 작업 계획 등과 관련이 있지만,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공구의 수량 파악"은 수공구로 인한 재해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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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기 작업에서 안전작업상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저압전력선에는 감전우려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작업할 것
  2. 퓨즈는 규정된 알맞은 것을 끼울 것
  3. 전선이나 코드의 접속부는 절연물로서 완전히 피복하여 둘 것
  4. 전기장치는 사용 후 스위치를 OFF할 것
(정답률: 89%)
  • "저압전력선에는 감전우려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작업할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모든 전기선로는 감전의 위험이 있으며,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전기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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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토크렌치 사용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핸들을 잡고 밀면서 사용한다.
  2. 토크 증대를 위해 손잡이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게이지에 관계없이 볼트 및 너트를 조이면 된다.
  4. 볼트나 너트 조임력을 규정 값에 정확히 맞도록 하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82%)
  • 토크렌치는 볼트나 너트 조임력을 규정 값에 정확히 맞도록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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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기용접의 아크 빛으로 인해 눈이 혈안이 되고 눈이 붓는 수가 있다. 이럴 때 응급조치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눈을 잠시 감고 안정을 취한다.
  2. 안약을 넣고 계속 작업을 한다.
  3. 소금물로 눈을 세정한 후 작업한다.
  4. 냉 습포를 눈 위에 올려놓고 안정을 취한다.
(정답률: 82%)
  • 전기용접의 아크 빛은 눈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눈을 심하게 자극하여 눈이 붓고 혈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눈을 적절히 쉬어주고 냉 습포를 눈 위에 올려놓아 눈을 진정시키는 것이 가장 적절한 응급조치입니다. 냉 습포는 눈을 식히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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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배출가스 중에서 인체에 가장 해가 없는 가스는?

  1. CO
  2. CO2
  3. HC
  4. NOx
(정답률: 69%)
  • CO2는 인체에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는 가스입니다. 반면, CO는 호흡곤란, 두통, 혼수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HC와 NOx는 눈과 호흡기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CO2가 인체에 가장 해가 없는 배출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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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표지의 색채 중에서 대피장소 또는 비상구의 표지에 사용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빨간색
  2. 주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83%)
  • 녹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상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대피장소나 비상구의 표지에도 사용됩니다. 이는 녹색이 안전, 평화, 안정, 자연 등과 관련된 이미지를 떠올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상 중 하나로, 긴 시간동안 바라봐도 눈에 피로를 주지 않아 대피나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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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목재, 종이, 석탄 등 일반 가연물의 화재는 어떤 화재로 분류하는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3%)
  • 일반 가연물의 화재는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가장 높은 온도와 불꽃이 발생하며,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확산되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A급 화재는 물로 직접 진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화재 대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장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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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 보호구를 선택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보호구 검정에 합격하고 보호성능이 보장될 것
  2. 반드시 강철로 제작되어 안전 보장형일 것
  3. 작업 행동에 방해되지 않을 것
  4. 착용이 용이하고 크기 등 사용자에게 편리할 것
(정답률: 89%)
  • 반드시 강철로 제작되어 안전 보장형일 것이 틀린 것입니다. 안전 보호구는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재질로 제작될 수 있으며, 강철 외에도 플라스틱, 섬유재질 등 다양한 재질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전 보호구를 선택할 때는 사용 목적과 환경에 맞는 적절한 재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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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크레인으로 인양 시 물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인양하여야 한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확인한다.
  2. 인양 물체를 서서히 올려 지상 약 30cm지점에서 정지하여 확인한다.
  3. 인양 물체의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기울 수 있다.
  4.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
(정답률: 86%)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하는 이유는, 인양 중에 체인이나 와이어로프가 물체의 날카로운 부분에 감긴다면 이로 인해 체인이나 와이어로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체를 높이 인양하여 체인이나 와이어로프가 물체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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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시가스사업법에서 저압이라 함은 압축가스일 경우 몇 MPa 미만의 압력을 말하는가?

  1. 2
  2. 0.5
  3. 0.1
  4. 10
(정답률: 57%)
  • 도시가스사업법에서 저압은 0.1 MPa 미만의 압력을 말합니다. 이는 가정용 가스기기 등에서 사용되는 저압 가스의 압력 범위를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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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배관이 매설된 지점에서 가스배관 주위를 굴착하고자 할 때에 반드시 인력으로 굴착해야 하는 범위는?

  1. 가스 배관 좌우 1m 이내
  2. 가스 배관 좌우 2m 이내
  3. 가스 배관 좌우 3m 이내
  4. 가스 배관 좌우 4m 이내
(정답률: 61%)
  • 가스 배관은 폭이 일정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1m 이내의 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 배관 좌우 1m 이내에서 굴착을 하면 가스 배관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인력으로 굴착해야 합니다. 가스 배관 좌우 2m 이내, 3m 이내, 4m 이내에서도 굴착을 할 경우에는 가스 배관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낮아지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인력으로 굴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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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6600V 고압전선로 주변에서 굴착 시 안전작업 조치사항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고압전선에 붐이 근접하지 않도록 한다.
  2. 버켓과 붐의 길이는 무시해도 된다.
  3. 전선에 버켓이 근접하는 것은 괜찮다.
  4. 고압전선에 장비가 직접 접촉하지 않으면 작업을 할 수 있다.
(정답률: 84%)
  • 고압전선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전선으로, 인체에 치명적인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굴착 작업 시에는 고압전선에 붐이 근접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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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이 고압가공전선로 주상변압기를 설치하는데 높이 H는 시가지와 시가지 외에서 각각 몇 m인가?

  1. 시가지 : 4.5, 시가지 외 : 4
  2. 시가지 : 4.5, 시가지 외 : 3
  3. 시가지 : 5, 시가지 외 : 4
  4. 시가지 : 5, 시가지 외 : 3
(정답률: 44%)
  • 고압가공전선로 주상변압기를 설치하는 높이 H는 지상과의 안전거리를 고려하여 결정된다. 시가지 내에서는 인구 밀도가 높아 건물이 많아지므로 안전거리를 더 크게 두어야 한다. 따라서 시가지 내에서는 높이 H가 더 낮아지게 된다. 반면 시가지 외에서는 인구 밀도가 낮아 건물이 적어지므로 안전거리를 더 작게 두어도 된다. 따라서 시가지 외에서는 높이 H가 더 높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정답은 "시가지 : 4.5, 시가지 외 :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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