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굴삭기운전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목록

1.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2.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3. 냉각수의 부족
  4. 오일량 과다
(정답률: 85%)
  • 오일량 과다는 냉각장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냉각장치는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여 방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수의 부족,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열이 충분히 방출되지 못해 기관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일량 과다는 엔진 내부의 부품을 윤활하거나 냉각을 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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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실린더로 흡입할 때, 먼지 등의 불순물을 여과하여 피스톤 등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과급기(super charger)
  2. 에어 클리너(air cleaner)
  3. 플라이휠(fly wheel)
  4. 냉각장치(cooling system)
(정답률: 89%)
  • 에어 클리너는 공기를 여과하여 먼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실린더 내부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 피스톤 등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깨끗하게 공급하기 위해 에어 클리너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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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연소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의 발생 원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높은 연소 온도
  2. 가속 불량
  3. 흡입 공기 부족
  4. 소염 경계층
(정답률: 62%)
  • 높은 연소 온도는 공기와 연료가 더 잘 혼합되어 연소가 완전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NOx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또한 높은 온도에서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NOx가 생성되기 때문에 높은 연소 온도는 NOx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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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에 사용하는 분사노즐의 종류 중 틀린 것은?

  1. 핀틀(pintle)형
  2. 스로틀(throttle)형
  3. 홀(hole)형
  4. 싱글 포인트(single point)형
(정답률: 61%)
  • 싱글 포인트(single point)형은 디젤기관에서 사용되지 않는 분사노즐 종류입니다. 디젤기관에서는 주로 핀틀(pintle)형, 스로틀(throttle)형, 홀(hole)형 분사노즐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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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에서 실화(miss fire)가 일어났을 때의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엔진의 출력이 증가한다.
  2. 연료소비가 적다.
  3. 엔진이 과냉 한다.
  4. 엔진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71%)
  • 기관에서 실화가 일어나면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엔진회전이 불량해집니다. 따라서 "엔진회전이 불량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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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냉각수의 수온을 측정하는 곳으로 가장 적절한 곳은?

  1. 실린더 헤드 물재킷 부
  2. 엔진 크랭크케이스 내부
  3. 라디에이터 하부
  4. 수온조절기 내부
(정답률: 49%)
  • 실린더 헤드 물재킷 부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온도를 측정하기에 가장 적절한 곳입니다. 또한 냉각수가 실린더 헤드 물재킷 부를 통과하면서 열을 흡수하기 때문에, 냉각수의 수온이 실린더 헤드 물재킷 부의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곳에서 냉각수의 수온을 측정하면 엔진의 온도 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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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kW는 몇 PS인가

  1. 0.75
  2. 1.36
  3. 75
  4. 735
(정답률: 55%)
  • 1kW는 1초에 1000J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이며, 이는 1.36PS에 해당합니다. 이는 1PS가 745.7W이고, 1kW는 1000W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kW는 1.36PS로 변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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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설치된 물 통로에 해당 되는 것은?

  1. 오일팬
  2. 밸브
  3. 워터 자켓
  4. 실린더 헤드
(정답률: 81%)
  • 워터 자켓은 냉각수를 통해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여 엔진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관에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설치된 물 통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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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과급기를 부착하였을 때 이점이 아닌 것은?

  1. 고지대에서 출력이 감소가 작다.
  2. 회전력이 증가한다.
  3. 기관 출력이 항상 된다.
  4. 압축온도의 상승으로 착화지연 시간이 길어진다.
(정답률: 73%)
  • 압축온도가 상승하면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이 더 뜨겁게 되어 착화점에 도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착화지연 시간이 길어진다. 따라서 "압축온도의 상승으로 착화지연 시간이 길어진다."가 과급기 부착 시 이점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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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에 나타낸 것은 어느 구성품을 형태에 따라 구분한 것인가?

  1. 연료분사장치
  2. 연소실
  3. 기관구성
  4. 동력전달장치
(정답률: 58%)
  • 보기에 나타난 것은 내부연소기관의 구성품을 형태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정답이 "연소실"인 이유는 내부연소기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연료분사장치는 연료를 분사하는 장치, 기관구성은 내부연소기관을 구성하는 부품들, 동력전달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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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엔진오일 여과기가 막히는 것을 대비해서 설치하는 것은?

  1. 체크 밸브(check valve)
  2.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
  3. 오일 디퍼(oil dipper)
  4. 오일 팬(oil pan)
(정답률: 49%)
  • 기관의 엔진오일 여과기가 막히면 엔진오일이 흐르지 않아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패스 밸브를 설치하여 여과기가 막히면 엔진오일이 바이패스 밸브를 통해 우회되어 엔진에 계속적으로 유입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엔진에 손상을 줄이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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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경음기 스위치를 작동하지 않았는데 경음기가 계속 물리는 고장이 발생하였다면 그 원인에 해당 될 수 있는 것은?

  1. 경음기 릴레이의 접점이 용착
  2. 배터리의 과충전
  3. 경음기 접지선이 단선
  4. 경음기 접원 공급선이 단선
(정답률: 69%)
  • 경음기 릴레이는 경음기를 작동시키는 스위치와 연결되어 있으며, 스위치가 작동하면 릴레이의 접점이 닫혀 경음기가 작동합니다. 그러나 릴레이의 접점이 용착되면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아도 접점이 닫혀 경음기가 계속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릴레이의 접점이 과열되어 용착되었기 때문에 발생하는 고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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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한 궤도식 굴삭기의 하부 추진체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기관→컨트롤밸브→센터조인트→유압펌프→주행모터→트랙
  2. 기관→컨트롤밸브→센터조인트→주행모터→유압펌프→트랙
  3. 기관→센터조인트→유압펌프→컨트롤밸브→주행모터→트랙
  4. 기관→유압펌프→컨트롤밸브→센터조인트→주행모터→트랙
(정답률: 52%)
  • 정답은 "기관→유압펌프→컨트롤밸브→센터조인트→주행모터→트랙" 입니다.

    이유는 무한 궤도식 굴삭기의 동력전달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관에서 생성된 동력은 유압펌프를 통해 유압력으로 변환됩니다.
    2. 변환된 유압력은 컨트롤밸브를 통해 주행모터로 전달됩니다.
    3. 주행모터는 센터조인트를 통해 트랙으로 동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기관에서 생성된 동력이 먼저 유압펌프를 통해 유압력으로 변환되고, 변환된 유압력이 컨트롤밸브를 통해 주행모터로 전달되어야 하므로 "기관→유압펌프→컨트롤밸브→센터조인트→주행모터→트랙" 순서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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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엔진에서 연료를 고압으로 연소실에 분사하는 것은?

  1. 프라이밍 펌프
  2. 인젝션 펌프
  3. 분사노즐(인젝터)
  4. 조속기
(정답률: 80%)
  • 디젤엔진에서 연료를 고압으로 연소실에 분사하는 것은 분사노즐(인젝터)입니다. 이는 연료를 정확하게 분사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부품으로,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분사구로 보내 연소실 내부에 분사합니다. 따라서 분사노즐(인젝터)는 디젤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부품이며, 인젝션 펌프는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분사노즐(인젝터)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조속기는 디젤엔진에서 연료의 압축을 도와주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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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엔진이 기동 되었는데도 시동스위치를 계속 ON 위치로 할 때 미치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

  1.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된다.
  2. 클러치 디스크가 마멸된다.
  3. 크랭크축 저널이 마멸된다.
  4. 엔진의 수명이 단축된다.
(정답률: 79%)
  • 시동전동기는 엔진을 기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시동 스위치를 ON으로 유지하면 지속적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는 시동전동기에 부하를 줄 뿐만 아니라, 전동기 내부의 부품들도 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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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을 회전시키고 있을 때 축전지의 전해액이 넘쳐흐른다. 그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전해액량이 규정보다 5mm 낮게 들어있다.
  2. 기관의 회전이 너무 빠르다.
  3. 팬벨트의 장력이 너무 팽팽하다.
  4. 축전지가 과충전 되고 있다.
(정답률: 77%)
  • 축전지가 과충전 되면 축전지 내부에서 생성되는 전기화학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게 되어 전해액이 넘쳐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전해액이 넘쳐흐르는 것은 축전지가 과충전 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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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C발전기 작동 중 소음발생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베어링이 손상되었다.
  2. 벨트 장력이 약하다.
  3. 고정 볼트가 풀렸다.
  4. 축전지가 방전되었다.
(정답률: 80%)
  • AC발전기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베어링 손상, 벨트 장력 부족, 고정 볼트 미조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축전지가 방전되는 경우는 AC발전기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다른 원인들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축전지가 방전되면 발전기의 전원 공급이 중단되어 작동이 멈추게 되므로,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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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클러치의 미끄러짐은 언제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가?

  1. 공전
  2. 저속
  3. 가속
  4. 고속
(정답률: 60%)
  • 클러치의 미끄러짐은 가속할 때 가장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가속할 때 엔진의 토크가 증가하면서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면서 엔진의 힘이 효과적으로 변환되지 않아 차량의 가속성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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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빛을 받으면 전류가 흐르지만 빛이 없으면 전류가 흐르지 않는 전기 소자는?

  1. 발광 다이오드
  2. 포토 다이오드
  3. 제너 다이오드
  4. PN 접합 다이오드
(정답률: 42%)
  • 포토 다이오드는 빛을 받으면 전자가 발생하여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를 광전효과라고 합니다. 따라서 빛이 없으면 전자가 발생하지 않아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포토 다이오드는 빛의 감지나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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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건설기계 장비에 사용되는 12V 납산 축전지의 구성(셀수)은 어떻게 되는가?

  1. 약 3V의 셀이 4개로 되어있다.
  2. 약 4V의 셀이 3개로 되어있다.
  3. 약 2V의 셀이 6개로 되어있다.
  4. 약 6V의 셀이 2개로 되어있다.
(정답률: 56%)
  • 12V의 축전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셀의 전압을 더해서 12V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2V의 셀을 6개 사용하면 2V x 6 = 12V가 되므로, 건설기계 장비에 사용되는 12V 납산 축전지의 구성은 약 2V의 셀이 6개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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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지면에 밀착
  2. 20 ~ 30cm
  3. 50 ~ 55cm
  4. 80 ~ 85cm
(정답률: 80%)
  • 화물을 적재하고 주행할 때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지면과의 마찰로 인해 화물이 떨어질 우려가 있고, 너무 멀면 화물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하여 불안정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20 ~ 30cm이며, 이는 화물을 안정적으로 지탱하면서도 지면과의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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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로더에서 그레이딩 작업이란?

  1. 트럭에의 적재 작업
  2. 토사 깍아내기 작업
  3. 지면 고르기 작업
  4. 토사 굴착 작업
(정답률: 78%)
  • 로더에서 그레이딩 작업은 지면 고르기 작업입니다. 로더는 지면을 파내거나 쌓는 것이 아니라, 지면을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건설 현장에서 건물이나 도로 등을 건설할 때 필요한 평탄한 지면을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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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장비에 부하가 걸릴 때 토크 컨버터의 터빈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1. 빨라진다.
  2. 느려진다.
  3. 일정하다.
  4. 관계없다.
(정답률: 66%)
  • 장비에 부하가 걸리면 토크 컨버터의 터빈에도 부하가 걸리게 되어 회전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토크 컨버터의 터빈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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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랙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슈핀
  2. 스윙기어
  3. 링크
(정답률: 75%)
  • 슈핀, 링크, 핀은 모두 트랙의 주요 구성품으로서, 슈핀은 회전하는 운동을 만들어내는 장치, 링크는 트랙의 여러 부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핀은 차량이 트랙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스윙기어는 트랙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등의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스윙기어는 트랙의 주요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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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중 작업에서 물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붐 길이와 각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붐 길이는 길게, 각도는 크게
  2.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그대로
  3.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작게
  4.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크게
(정답률: 53%)
  • 물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붐에 가해지는 힘도 커지기 때문에 붐 길이를 짧게 하여 힘의 작용점을 더 가까이 가져오는 것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입니다. 또한, 각도를 크게 하면 물체의 중심이 붐의 중심에서 멀어져서 더욱 안정적인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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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 하면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떨어지며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것으로서 짧은 시간 내에 반복 조작이나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는 현상은?

  1. 노킹 현상
  2. 페이드 현상
  3.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
  4. 채팅 현상
(정답률: 66%)
  •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브레이크를 연속하여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 드럼이 과열되어 마찰계수가 떨어지고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페이드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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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 전용도로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자동차만 다닐 수 있도록 설치된 도로
  2.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
  3.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있는 도로
  4. 자동차 고속 주행의 교통에만 이용되는 도로
(정답률: 82%)
  • "자동차만 다닐 수 있도록 설치된 도로"는 자동차 전용 도로로, 다른 교통수단이나 보행자가 다닐 수 없도록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의 안전한 주행을 보장하고 교통 체증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도로입니다. 따라서, 이 정의가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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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무면허 건설기계 조종사에 대한 벌금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00만 원 이하의 벌금
  2. 20만 원 이하의 벌금
  3. 300만 원 이하의 벌금
  4. 50만 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8%)
  • 무면허 건설기계 조종사는 교통안전법 제87조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되며, 이에 따라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때, 벌금의 기준은 위반행위의 종류와 경중에 따라 달라지며, 최대 30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면허 건설기계 조종사에 대한 벌금은 300만 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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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혈중 알콜 농도가 최소 몇 퍼센트 이상인 경우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25
  2. 0.05
  3. 1.25
  4. 1.50
(정답률: 86%)
  •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혈중 알콜 농도가 0.05% 이상인 경우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적용되는 법적 기준이며, 이 농도 이상이면 운전이나 기타 위험한 상황에서의 행동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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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등록 하여야 하는가?

  1. 시·도지사
  2. 전문 건설기계정비업자
  3. 국토해양부장관
  4. 건설기계 폐기업자
(정답률: 86%)
  • 건설기계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시·도지사에게 등록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한 운영과 관리를 위해 시·도에서 건설기계의 등록과 관리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도지사는 건설기계의 안전성 검사와 관련된 권한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시·도지사에게 등록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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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기압축기의 건설기계 범위로 맞는 것은? (단, 매 제곱센터미터 당 7킬로그램 기준)

  1. 공기 토출량이 매분 당 2.43 킬로그램 이상의 이동식
  2. 공기 토출량이 매분 당 2.0 세제곱미터 이상의 이동식
  3. 공기 토출량이 매분 당 2.83 세제곱미터 이상의 이동식
  4. 공기 토출량이 매분 당 2.63 킬로그램 이상의 이동식
(정답률: 54%)
  • 공기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하고, 필요할 때 토출하여 사용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건설 현장에서는 대형 기계 및 공구들을 작동시키기 위해 공기압축기가 필요합니다. 이 때, 공기 토출량이 매분 당 2.83 세제곱미터 이상인 이동식 공기압축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이동식 공기압축기는 작업 현장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공기 토출량이 매분 당 2.83 세제곱미터 이상이면 대형 기계 및 공구들을 작동시키는 데 충분한 공기압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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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로교통법상 가장 우선하는 신호는?

  1. 경찰공무원의 수신호
  2. 신호기의 신호
  3. 운전자의 수신호
  4. 안전표지의 지시
(정답률: 89%)
  • 경찰공무원의 수신호가 도로교통법상 가장 우선하는 신호인 이유는, 경찰공무원이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법규의 준수를 강제하기 위해 교통통제를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찰공무원의 수신호는 다른 모든 신호나 지시보다 우선하여 따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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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등록신청은 관련법상 건설기계를 취득한 날로부터 얼마의 기간 이내 하여야 되는가?

  1. 5일
  2. 15일
  3. 1월
  4. 2월
(정답률: 41%)
  • 건설기계등록신청은 관련법상 건설기계를 취득한 날로부터 2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 취득 후 신속하게 등록을 완료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건설작업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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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로교통법에 위반되는 행위는?

  1. 건널목 바로 전에 일시 정지하였다.
  2. 야간에 교행 할 때 전조등의 광도를 강하였다.
  3. 도로 모퉁이 부근에서 앞지르기 하였다.
  4. 주간에 방향을 전환할 때 방향 지시등을 켰다.
(정답률: 82%)
  • 도로 모퉁이 부근에서 앞지르기는 시야가 제한되어 있어 위험한 행위이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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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를 검사유효기간 만료 후에 계속 운행하고자 할 때 는 어느 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1. 신규등록검사
  2. 계속검사
  3. 수시검사
  4. 정기검사
(정답률: 65%)
  • 건설기계를 검사유효기간 만료 후에 계속 운행하고자 할 때는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 정해진 주기에 따라 기계의 모든 부분을 점검하고 유지보수를 실시하여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사유효기간이 만료된 건설기계는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안전한 운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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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횡단보도
  2. 교차로
  3. 경사로의 정상부근
  4. 건널목
(정답률: 83%)
  • 경사로의 정상부근은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입니다. 이는 보행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행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횡단보도, 교차로, 건널목은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횡단보도는 보행자들이 도로를 건널 때 사용하는 공간이며, 교차로와 건널목은 차량과 보행자들이 교차하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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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유에 사용되는 첨가제 중 산의 생성을 억제함과 동시에 금속의 표면에 부식억제 피막을 형성하여 산화 물질이 금속 에 직접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산화 방지제
  2. 산화 촉진제
  3. 소포제
  4. 방청제
(정답률: 80%)
  • 산화 방지제는 유압유에 첨가되어 산화를 억제하고, 금속 표면에 부식억제 피막을 형성하여 산화 물질이 직접 금속에 접촉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유압유 내부에서 금속 부식을 방지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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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모터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내부 부품의 파손
  2. 작동유 속에 공기의 혼입
  3. 체결 볼트의 이완
  4.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
(정답률: 68%)
  •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는 유압모터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다른 원인들과는 달리 펌프의 회전속도가 감소하여 유압모터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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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 장치의 과부하 방지와 유압기기의 보호를 위하여 최고 압력을 규제하고 유압 회로 내의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압력제어 밸브
  2. 유량제어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온도제어 밸브
(정답률: 81%)
  • 압력제어 밸브는 유압 장치에서 발생하는 과부하를 방지하고 유압기기를 보호하기 위해 최고 압력을 규제하고 유압 회로 내의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는 밸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가 유압 장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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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은 실린더의 명칭은?

  1. 단동 실린더
  2. 단동 다단 실린더
  3. 복동 실린더
  4. 복동 다단 실린더
(정답률: 63%)
  • 이 실린더는 피스톤이 한 번의 왕복운동으로 두 번의 작동을 하는 "복동 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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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탱크의 구비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적당한 크기의 주유구 및 스트레이너를 설치한다.
  2. 드레인(배출밸브) 및 유면계를 설치한다.
  3. 오일에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밀폐 되어야 한다.
  4.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한다.
(정답률: 60%)
  • 유압탱크는 오일을 저장하고 유압장치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유압탱크의 구비조건은 오일의 순환과 보존을 위한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하는 것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유압장치가 오랜 시간 동안 작동하면서 오일이 뜨거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때 오일이 과열되면 유압장치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하여 오일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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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으로 유압펌프 중 가장 고압, 고효율인 것은?

  1. 베인 펌프
  2. 플런저 펌프
  3. 2단 베인 펌프
  4. 기어 펌프
(정답률: 57%)
  • 플런저 펌프는 유체를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작은 공간으로 압축하여 고압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베인 펌프나 기어 펌프와 달리 유체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효율적인 압축이 가능하며, 또한 유체의 높은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가장 고압, 고효율인 유압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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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방향제어밸브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꿔주는 밸브이다.
  2. 오일의 압력을 바꿔주는 밸브이다.
  3. 오일의 유량을 바꿔주는 밸브이다.
  4. 오일의 온도를 바꿔주는 밸브이다.
(정답률: 83%)
  • 방향제어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꿔주는 밸브입니다. 이는 유압기기에서 오일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여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실린더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꿔야 하며, 이를 방향제어밸브가 담당합니다. 따라서 방향제어밸브는 유압장치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밸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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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온도변화에 따라 점도변화가 큰 오일의 점도지수는?

  1. 점도지수가 높은 것이다.
  2. 점도지수가 낮은 것이다.
  3. 점도지수는 변하지 않는 것이다.
  4. 점도변화와 점도지수는 무관하다.
(정답률: 57%)
  • 온도가 높아지면 오일 분자들이 더 빠르게 움직이게 되어 서로 간의 접촉이 줄어들고 분자 간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오일의 점도가 낮아지게 되므로, 온도변화에 따라 점도변화가 큰 오일의 점도지수는 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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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의 일상점검 개소가 아닌 것은?

  1. 오일의 양 점검
  2. 변질상태 점검
  3. 오일의 누유 여부 점검
  4. 탱크 내부 점검
(정답률: 85%)
  • 탱크 내부 점검은 유압장치의 일상점검이 아닙니다. 이는 보통 유지보수나 수리 작업 시에 필요한 점검으로, 일상적으로는 오일의 양 점검, 변질상태 점검, 오일의 누유 여부 점검 등이 필요합니다. 탱크 내부 점검은 보통 오일 교환 시에 수행되며, 유압장치의 일상적인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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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이 느리거나 불규칙 할 대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링이 마모 되었다.
  2. 유압유의 점도가 너무 높다.
  3. 회로 내에 공기가 혼입되고 있다.
  4. 체크 밸브의 방향이 반대로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54%)
  • 체크 밸브는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체크 밸브의 방향이 반대로 설치되어 있다면, 유압 유의 흐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이 느리거나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이 느리거나 불규칙할 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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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연료 파이프의 피팅을 풀 때 가장 알맞은 렌치는?

  1. 소켓 렌치
  2. 복스 렌치
  3. 오픈 엔드 렌치
  4. 탭 렌치
(정답률: 55%)
  • 연료 파이프의 피팅을 풀 때는 오픈 엔드 렌치가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오픈 엔드 렌치가 피팅의 두 측면을 모두 잡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켓 렌치는 피팅의 한 측면만을 잡아줄 뿐이며, 복스 렌치는 피팅의 모양에 따라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탭 렌치는 피팅이 아닌 나사를 조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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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공기
  2. 점화원
  3. 가연물
(정답률: 75%)
  • 물은 연소의 3요소 중 하나인 산소, 연료, 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연소의 3요소는 산소, 연료, 열이 필요한데, 물은 이 중에서 산소와 연료가 반응하여 생성되는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물은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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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원목처럼 길이가 긴 화물을 외줄 달기 슬링 용구를 사용하여 크레인으로 물건을 안전하게 달아 올릴 때의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슬링을 거는 위치를 한쪽으로 약간 치우치게 묶고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들어 올린다.
  2. 제한용량이 이상을 달지 않는다.
  3. 수평으로 달아 올린다.
  4.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정답률: 44%)
  •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들어 올리면 중심이 불안정해져서 물건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평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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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드릴(drill)기기를 사용하여 작업할 대 착용을 금지하는 것은?

  1. 안전화
  2. 장갑
  3. 작업모
  4. 작업복
(정답률: 87%)
  • 드릴 기기를 사용할 때는 손가락이나 손 등을 다칠 수 있으므로 장갑 착용이 필요합니다. 안전화는 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작업모와 작업복은 머리와 몸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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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건설기계 장비의 운전 중에도 안전을 위하여 점검하여야 하는 것은?

  1. 계기판 점검
  2. 냉각수 량 점검
  3. 타이어 압력 측정 및 점검
  4. 팬벨트 장력 점검
(정답률: 71%)
  • 계기판은 건설기계의 상태와 작동 상황을 나타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도 계속해서 계기판을 점검하여 기계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지며, 장비의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조치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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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류 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79%)
  • 유류 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를 소화할 때는 B급 화재 소화기나 ABC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뿌리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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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산소 아세틸렌 가스용접에서 토치의 점화시 작업의 우선순위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
  2. 토치의 산소 밸브를 먼저 연다.
  3. 산소 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4. 혼합가스밸브를 먼저 연 다음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정답률: 52%)
  • 산소와 아세틸렌은 혼합되어야만 불꽃이 발생하므로,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 후에 산소 밸브를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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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벨트를 폴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회전을 중지시킨 후 건다.
  2. 저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3. 중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4. 고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정답률: 90%)
  • 벨트를 폴리에 걸 때는 회전을 중지시킨 후 걸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벨트를 폴리에 걸 때 회전이 계속되고 있다면, 벨트가 갑자기 움직이거나 미끄러져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을 중지시킨 후에 벨트를 걸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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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작업 복장을 선정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기사용 작업에서 방염성, 불연성의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다.
  3. 작업복은 몸에 맞고 동작이 편하도록 제작한다.
  4. 상의의 소매나 바지 자락 끝 부분이 안전하고 작업하기 편리하게 잘 처리된 것을 선정한다.
(정답률: 90%)
  • 작업복은 작업을 수행하는 환경과 작업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갖춘 제품이 있으며, 이를 선택할 때는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착용자의 취미나 기호 등은 작업복의 선택에 있어서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며,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선택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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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소화하기 힘든 정도로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 제일 먼 저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 구조
  4. 경찰서에 신고
(정답률: 54%)
  •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 제일 먼 저 취해야 할 조치사항은 인명 구조입니다. 이는 화재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재 신고나 경찰서에 신고는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인명 구조가 필요합니다. 소화기 사용은 화재 진압에 도움이 되지만,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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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이 시가지에 있는 배전선로 A 에는 보통 몇 V의 전압이 인가되고 있는가?(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4번 입니다.)

  1. 110V
  2. 220V
  3. 440V
  4. 22900V
(정답률: 83%)
  • 문제에서 시가지에 있는 배전선로 A라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이는 고압 전력용의 선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높은 전압인 "22900V"이 정답입니다. 이는 일반 가정용 전압인 110V, 220V, 440V보다 훨씬 높은 고압 전력용 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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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하구조물이 설치된 지역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곳에서 굴삭기를 이용하여 굴착공사 중 지면에서 0.3m 깊이에서 물체가 발견되었다.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도시가스 입상관
  2. 도시가스 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
  3. 가스 차단장치
  4. 수취기
(정답률: 83%)
  • 굴착공사 중 발견된 물체가 도시가스 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지하구조물이 설치된 지역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곳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도시가스 배관은 보호관으로 보호되어 있어 굴착작업 중에도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견된 물체가 도시가스 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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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로 굴착자는 되메움 공사 완료 후 최소 몇 개월 이상 자반 침하 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는가?

  1. 1개월
  2. 2개월
  3. 3개월
  4. 4개월
(정답률: 66%)
  • 도로 굴착 작업 후 지면이 안정화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반 침하 테스트를 실시하여 지면의 안정성을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반 침하 테스트는 굴착 작업 완료 후 3개월 이상 경과한 이후에 실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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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특고압 전선로 부근에서 건설기계를 이용한 작업 방법 중 틀린 것은?

  1. 지상 감시자를 배치하고 감시하도록 한다.
  2.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할 시설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도움 을 요청한다.
  3. 붐이 전선에 접촉만 하지 않으면 상관없다.
  4. 작업 전 고압전선의 전압을 확인하고, 안전거리를 파악 한다.
(정답률: 90%)
  • "붐이 전선에 접촉만 하지 않으면 상관없다."는 틀린 방법입니다. 전선과의 접촉은 전기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전선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 전 고압전선의 전압을 확인하고, 안전거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상 감시자를 배치하고 감시하도록 하여 작업 중에도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할 시설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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