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굴삭기운전기능사
(2010-07-11 기출문제)

목록

1. 6기통 기관이 4기통 기관보다 좋은 점이 아닌 것은?

  1.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2.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다.
  3. 기관, 진동이 적다.
  4. 구조가 간단하며 제작비가 싸다.
(정답률: 90%)
  • 구조가 간단하며 제작비가 싸다는 것은 다른 성능보다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6기통 기관이 4기통 기관보다 구조가 복잡하고 제작비가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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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을 시동하여 공전시에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팬벨트 장력을 점검
  2. 오일의 누출 여부를 점검
  3. 냉각수의 누출 여부를 점검
  4. 배기가스의 색깔을 점검
(정답률: 76%)
  • 기관의 팬벨트 장력은 공전시에는 점검할 수 없습니다. 이는 기관이 가동 중일 때에만 팬벨트가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기관 가동 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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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부조 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발전기 고장
  2. 거버너 작용 불량
  3. 분사시기 조정 불량
  4. 연료의 압송 불량
(정답률: 67%)
  • 발전기는 디젤기관의 부조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디젤기관의 작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고장은 디젤기관의 부조 발생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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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사용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계절과 윤활유 SAE 번호는 관계가 없다.
  2. 겨울은 여름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3. SAE 번호는 일정하다.
  4. 여름용은 겨울용보다 SAE 번호가 크다.
(정답률: 78%)
  • 정답: 여름용은 겨울용보다 SAE 번호가 크다.

    해설: SAE 번호는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숫자가 클수록 더 높은 점도를 가진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점도가 높은 윤활유를 사용해야 하므로 여름용은 겨울용보다 SAE 번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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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압축 링과 오일 링이 있다.
  2. 기밀유지의 역할을 한다.
  3. 연료 분사를 좋게 한다.
  4. 열전도 작용을 한다.
(정답률: 59%)
  • 틀린 것은 "열전도 작용을 한다." 입니다. 피스톤 링은 기관 내부에서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기름이나 가스가 누출되지 않도록 기밀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료 분사를 좋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은 기반의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열전도 작용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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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일펌프의 압력조절 밸브를 조정하여 스프링 장력을 높게 하면 어떻게 되는가?

  1. 유압이 높아진다.
  2. 윤활유의 점도가 증가 된다.
  3. 유압이 낮아진다.
  4. 유량의 송출량이 증가 된다.
(정답률: 67%)
  • 오일펌프의 압력조절 밸브를 조정하여 스프링 장력을 높게 하면 오일펌프가 생성하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유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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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냉각장치에 해당하지 않은 부품은?

  1. 수온 조절기
  2. 릴리프밸브
  3. 방열기
  4. 팬 및 벨트
(정답률: 71%)
  • 릴리프밸브는 기관의 냉각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압력 조절을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냉각장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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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배기터빈 과급기에서 터빈축의 베어링에 급유로 맞는 것은?

  1. 그리스로 윤활
  2. 기관오일로 급유
  3. 오일리스 베어링 사용
  4. 기어오일을 급유
(정답률: 50%)
  • 배기터빈과 급기에서는 매우 높은 속도로 회전하는 터빈축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고속 회전체에는 베어링이 필요하며, 베어링에는 윤활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속 회전체에서는 그리스나 오일리스 베어링으로는 충분한 윤활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관오일을 급유하여 베어링에 충분한 윤활을 제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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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방열기에 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팬벨트의 장력이 세기 때문
  2. 사계절용 부동액을 사용했기 때문
  3. 정온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 났기 때문
  4. 라디에이터의 팬이 고장이 났기 때문
(정답률: 68%)
  • 방열기에 물이 가득 차 있는데도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은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통과할 때 공기를 통해 방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의 팬이 고장이 나면 공기가 흐르지 않아 냉각수가 충분히 방열되지 못하고 기관이 과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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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의 연료분사 노즐에서 섭동 면의 윤활은 무엇으로 하는가?

  1. 윤활유
  2. 연료
  3. 그리스
  4. 기어오일
(정답률: 44%)
  • 디젤기관의 연료분사 노즐에서 섭동 면의 윤활은 연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연료가 분사될 때 노즐 내부를 윤활하여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며,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연료가 윤활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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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에서 인젝터 간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을 때 나 타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연료 분사량에 관계없이 기관은 순조로운 회전을 한다.
  2. 연료 소비에는 관계가 있으나 기관 회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연소 폭발음의 차가 있으며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4. 출력은 향상되나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정답률: 80%)
  •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을 때는 연소 폭발음의 차가 발생하게 되어 기관이 부조를 하게 됩니다. 이는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로,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기관 내부의 압력이 불균형하게 분포되어 부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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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에서 실린더 마모 원인이 아닌 것은?

  1. 희박한 혼합기에 의한 마모
  2. 연소 생성물(카본)에 의한 마모
  3. 흡입공기 중의 먼지, 이물질 등에 의한 마모
  4. 실린더 벽과 피스톤 및 피스톤 링의 접촉에 의한 마모
(정답률: 68%)
  • 희박한 혼합기란 공기와 연료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연소 생성물인 카본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 카본은 실린더 벽면에 부착되어 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희박한 혼합기에 의한 마모"가 기관에서 실린더 마모 원인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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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 발전기(alternator)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소형 경량이다.
  2. 출력이 크고 고속 회전에 잘 견딘다.
  3. 불꽃 발생으로 충전량이 일정하다.
  4. 컷아웃 릴레이 및 전류제한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답률: 40%)
  • 교류 발전기의 특징 중 틀린 것은 "불꽃 발생으로 충전량이 일정하다." 입니다. 교류 발전기는 회전자와 스테이터 사이에서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회전자와 스테이터 사이에서 불꽃이 발생하면 전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져 충전량이 일정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교류 발전기는 충전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컷아웃 릴레이나 전류제한기 등의 보조 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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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비에 장착된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의 접지 케이블을 분리시키는 이유로 맞는 것은?

  1.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
  2.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해
  3. 시동스위치를 보호하기 위해
  4. 기동 전동기를 보호하기 위해
(정답률: 55%)
  • 급속 충전 시 축전지에 과충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불안정한 전압을 발생시켜 다른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접지 케이블을 분리시켜 과충전을 방지합니다. 또한, 발전기의 다이오드는 과충전으로 인한 과열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를 보호하기 위해서도 축전지의 접지 케이블을 분리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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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은 1℃마다 얼마가 변화하는가?

  1. 0.1
  2. 0.07
  3. 1
  4. 0.0007
(정답률: 43%)
  •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 1℃ 상승할 때마다 0.0007 정도 비중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0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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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동 전동기의 회전력 시험은 어떻게 측정하는가?

  1. 공전시 회전력을 측정한다.
  2. 중속시 회전력을 측정한다.
  3. 고속시 회전력을 측정한다.
  4. 정지시 회전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39%)
  • 기동 전동기의 회전력 시험은 정지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이는 기동 전동기가 회전하는 동안 측정하면 부하에 따라 회전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지 상태에서 회전력을 측정하여 부하에 대한 회전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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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 회로에서 단락에 의해 전선이 타거나 과대 전류가 부하 에 흐르지 않도록 하는 구성품은?

  1. 스위치
  2. 릴레이
  3. 퓨즈
  4. 축전지
(정답률: 79%)
  • 퓨즈는 전기 회로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전선이 타지 않도록 막아주는 구성품입니다. 퓨즈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내부의 금속선이 녹아서 단락이 되어 전류가 차단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선이 타거나 과전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전기 회로 운영을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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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드빔 전조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광도의 변화가 적다.
  2. 렌즈를 교환할 수 있다.
  3. 반사경이 흐려지는 일이 없다.
  4.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 있다.
(정답률: 58%)
  • 실드빔 전조등의 렌즈는 교환할 수 없습니다. 이는 렌즈가 전조등의 광원과 함께 하나의 유닛으로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조등의 광도를 조절하려면 전조등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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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조향 기어의 백래시가 클 때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핸들 유격이 커진다.
  2. 조향 각도가 커진다.
  3.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린다.
  4. 조향 핸들 축방향의 유격이 커진다.
(정답률: 46%)
  • 조향 기어의 백래시가 클 때는 핸들을 돌려도 바퀴가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둔화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조향 기어의 백래시가 클 경우 핸들과 바퀴 사이의 여유 공간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핸들을 돌릴 때 핸들과 바퀴 사이의 여유 공간 때문에 핸들 유격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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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체 클러치에서 가이드 링의 역할은?

  1. 유체클러치의 와류를 증가시킨다.
  2. 유체클러치의 유격을 조정한다.
  3. 유체클러치의 와류를 감소시킨다.
  4. 유체클러치의 마찰을 증대시킨다.
(정답률: 44%)
  • 가이드 링은 유체 클러치에서 회전하는 부품과 정지하는 부품 사이에 위치하여, 회전하는 부품의 와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체클러치의 와류를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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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지게차의 화물 운반 작업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댐퍼를 뒤로 13° 정도 경사시켜서 운반한다.
  2. 마스트를 뒤로 4° 정도 경사시켜서 운반한다.
  3. 샤퍼를 뒤로 6° 정도 경사시켜서 운반한다.
  4. 바이브레이터를 뒤로 8° 정도 경사시켜서 운반한다.
(정답률: 64%)
  • 마스트를 뒤로 4° 정도 경사시키면 화물이 뒤로 기울어져서 중심을 잡기 쉽고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화물이 뒤로 기울어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높아지므로 안전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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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주행 불량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한쪽 주행모터의 브레이크 작동이 불량할 때
  2. 유압펌프의 토출 유량이 부족할 때
  3. 트랙에 오일이 묻었을 때
  4. 스프로킷이 손상되었을 때
(정답률: 71%)
  • 트랙에 오일이 묻었을 때는 주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행모터의 브레이크 작동이 불량하면 주행 중에도 멈추기 어렵고, 유압펌프의 토출 유량이 부족하면 주행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주행 불량 현상이 발생합니다. 스프로킷이 손상되면 트랙과의 맞물림이 원활하지 않아 주행력이 감소하거나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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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굴삭기 하부구동체 기구의 구성요소와 관련된 사항이 아닌 것은?

  1. 트랙 프레임
  2. 주행용 유압 모터
  3. 트랙 및 룰러
  4. 붐 실린더
(정답률: 78%)
  • 굴삭기 하부구동체 기구는 굴삭기의 이동과 작업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트랙 프레임, 주행용 유압 모터, 트랙 및 룰러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붐 실린더는 굴삭기의 작업에 사용되는 부분으로, 하부구동체 기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붐 실린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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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에서 최대 작업반지름을 나타낸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선회장치의 중심에서 훅의 중심까지의 수평거리
  2. 크레인의 후부 선단에서 화물 선단까지의 거리
  3. 크레인의 총길이
  4. 붐의 길이
(정답률: 62%)
  • 크레인에서 최대 작업반지름은 선회장치의 중심에서 훅의 중심까지의 수평거리로 나타낸다. 이는 크레인이 회전할 때 훅이 최대한 멀리까지 작업할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크레인의 길이나 거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작업반지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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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로더로 상차 작업 대상물 진입하는 방법 중 없는 것은?

  1. 좌우 옆으로 진입방법(N형)
  2. 직진·후진법(I형)
  3. 90° 회전법(T형)
  4. V형 상차법(V형)
(정답률: 48%)
  • 로더로 상차 작업 대상물을 좌우 옆으로 진입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는 로더의 구조상 좌우로 움직이는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더로 상차 작업을 할 때는 직진·후진법, 90° 회전법, V형 상차법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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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건설기계에서 변속기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대형이고 고장이 없어야 한다.
  2. 조작이 쉬우므로 신속할 필요는 없다.
  3. 연소적 변속에는 단계가 있어야 한다.
  4. 전달 효율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73%)
  • 건설기계에서는 대개 높은 힘과 토크가 필요하므로, 전달 효율이 좋은 변속기가 필요합니다. 전달 효율이 좋을수록 엔진의 출력이 효율적으로 변속기로 전달되어 기계의 성능이 향상되며, 연료 소비도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에서는 전달 효율이 좋은 변속기가 가장 적합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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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교통법상 앞지르기시 앞지르기 당하는 차의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앞지르기 할 수 있도록 좌측 차로로 변경한다.
  2. 일시 정지나 서행하여 앞지르기 시킨다.
  3. 속도를 높여 경쟁하거나 가로막는 등 방해해서는 안 된다.
  4. 앞지르기를 하여도 좋다는 신호를 반드시 해야 한다.
(정답률: 56%)
  • 앞지르는 차량이 속도를 높여 경쟁하거나 가로막는 등 방해하면 안 되는 이유는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지르는 차량은 앞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으며, 뒤에 따라오는 차량들도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지르는 차량은 안전 운전을 위해 다른 차량들과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경쟁이나 방해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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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의 등록신청은 누구에게 하는가?

  1. 건설기계 작업현장 관할 시도·지사
  2. 국토해양부장관
  3. 건설기계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사용본거지 관할 시/도지사
  4. 국무총리실
(정답률: 69%)
  • 건설기계 등록신청은 해당 기계의 소유자 또는 사용자가 담당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등록과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사용본거지 관할 시/도지사가 등록신청을 받는 주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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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등록 건설기계의 기종별 표시 방법 중 맞는 것은?

  1. 01 : 불도저
  2. 02 : 모터그레이더
  3. 03 : 지게차
  4. 04 : 덤프트럭
(정답률: 57%)
  • 등록 건설기계의 기종별 표시 방법은 "XX : 기계명"으로 표시합니다. 여기서 XX는 두 자리 숫자로, 각 숫자는 해당 기계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01 : 불도저"는 불도저를 나타내며, "02 : 모터그레이더"는 모터그레이더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01 : 불도저"가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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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도로교통법상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주의표지
  2. 규제표지
  3. 안심표지
  4. 보조표지
(정답률: 75%)
  • 안심표지는 도로교통법상 정해진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안심표지는 일반적으로 공원이나 산책로 등에서 사용되며, 안전을 강조하거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곳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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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를 조종한 자에 대한 벌금은?(문제 오류로 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기존 정답은 3번 이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70 만원 이하
  2. 100 만원 이하
  3. 300 만원 이하
  4. 500 만원 이하
(정답률: 72%)
  • 건설기계관리법 제67조에 따르면, 건설기계를 조종할 수 있는 자는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받은 자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건설기계를 조종한 경우,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벌금의 금액은 최대 300만원 이하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법적으로 정해진 벌금의 최대한도이며, 범죄의 경중과 범죄자의 경력 등에 따라 실제 부과되는 벌금의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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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톤 이상 지게차의 정기검사 유효 기간은?

  1. 6월
  2. 1년
  3. 2년
  4. 3년
(정답률: 47%)
  • 1톤 이상 지게차의 정기검사 유효 기간은 2년입니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자동차등록 및 검사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정해진 것으로, 1톤 이상의 대형 차량은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후 2년간 유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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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 등록신청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는?

  1. 호적등본
  2. 건설기계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
  3. 건설기계 제작증
  4. 건설기계 제원표
(정답률: 80%)
  • 건설기계 등록신청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는 "호적등본"입니다. 이는 건설기계 소유자의 개인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 건설기계 등록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 등록과 관련된 서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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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야간에 자동차를 도로에 정차 또는 주차하였을 때 등화조작 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전조등을 켜야 한다.
  2. 방향 지시등을 켜야 한다.
  3. 실내등을 켜야 한다.
  4. 미등 및 차폭등을 켜야 한다.
(정답률: 72%)
  • 야간에 자동차를 도로에 정차 또는 주차하였을 때, 미등 및 차폭등을 켜야 합니다. 이는 다른 운전자들에게 내 차량의 위치를 알리고, 충돌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전조등은 앞쪽을 비추기 때문에, 뒤쪽을 알리는 미등 및 차폭등을 켜는 것이 적절합니다. 방향 지시등은 주행 중에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정차 또는 주차 시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내등은 다른 운전자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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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의 내용 중(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도로를 통행하는 차마의 운전자는 교통안전시설이 표시 하는 신 호 또는 지시와 교통정리를 위한 경찰 고무원 등의 신호 또 는 지시가 다른 경우에는 ( )의 ( )에 따라야한 다.”

  1. 운전자, 판단
  2. 교통신호, 지시
  3. 경찰공무원등, 신호 또는 지시
  4. 교통신호, 신호
(정답률: 85%)
  • 운전자가 교통안전을 위해 따라야 하는 것은 교통안전시설이 표시하는 신호 또는 지시와 경찰 공무원 등의 신호 또는 지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경찰공무원등, 신호 또는 지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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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철길 건널목 통과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경보기가 울리고 있는 동안에 통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2. 건널목에서 앞차가 서행하면서 통과할 때에는 그 차를 따라 서행한다.
  3. 차단기가 내려지려고 할 때에는 통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4. 건널목 앞에서 일시 정지하여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한 후 통과한다.
(정답률: 82%)
  • "건널목에서 앞차가 서행하면서 통과할 때에는 그 차를 따라 서행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이유는 앞차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서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앞차가 잠시 멈추면 그에 맞춰서 멈추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다만, 경보기가 울리고 있는 동안에는 통과해서는 안 되며, 차단기가 내려지려고 할 때에도 통과해서는 안 됩니다. 건널목 앞에서는 일시 정지하여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한 후 통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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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 모터와 유압 실린더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둘 다 회전운동을 한다.
  2. 모터는 직선운동, 실린더는 회전운동을 한다.
  3. 둘 다 왕복운동을 한다.
  4. 모터는 회전운동, 실린더는 직선운동을 한다.
(정답률: 80%)
  • 모터는 회전운동을 하며, 회전력을 발생시켜 기계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실린더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움직여 직선운동을 합니다. 따라서 모터는 회전운동, 실린더는 직선운동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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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릴리프 밸브 등에서 밸브 시티를 때려 비교적 높은 소리를 내는 진동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채터링
  2. 캐비테이션
  3. 점핑
  4. 서지압
(정답률: 65%)
  • 릴리프 밸브 등에서 밸브 시티를 때려 비교적 높은 소리를 내는 진동현상을 "채터링"이라고 합니다. 이는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면서 유체가 고속으로 흐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밸브와 관련된 부품들이 빠르게 진동하면서 소리를 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밸브나 관련 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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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사용 중인 작동유의 수분함유 여부를 현장에서 판정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오일의 냄새를 맡아본다.
  2. 오일을 가열한 철판 위에 떨어뜨려 본다.
  3. 여과지에 약간(3~4 방울)의 오일을 떨어뜨려 본다.
  4. 오일을 시험관에 담아, 침전물을 확인한다.
(정답률: 54%)
  • 오일을 가열한 철판 위에 떨어뜨려 본다는 이유는, 수분이 함유된 오일은 가열 시 물이 증발하여 오일의 증발열로 인해 증발된 물이 증발열을 흡수하면서 냄새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을 가열한 철판 위에 떨어뜨려 본다면, 수분이 함유된 오일은 냄새를 발생시키며, 이를 통해 수분의 존재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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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유를 외관상 점검한 결과 정상적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1. 투명한 색채로 처음과 변화가 없다.
  2. 암흑색채이다.
  3. 흰 색채를 나타낸다.
  4. 기포가 발생되어 있다.
(정답률: 76%)
  • 유압유는 기계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윤활유입니다. 따라서 유압유가 정상적인 상태라면, 외관상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투명한 색채로 유지되는 것은 유압유 내부에 불순물이나 오염물질이 없음을 나타내며, 이는 유압장치의 안정성과 작동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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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회로에서 역류을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셔틀 밸브
  3. 매뉴얼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74%)
  • 체크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구조물이 일정한 방향으로 유체의 흐름을 허용하면서, 반대 방향으로의 흐름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 역류 방지와 잔류압력 유지가 필요한 경우에는 체크 밸브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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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설기계장비에서 유압 구성품을 분해하기 전에 내부 압력을 제거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압력밸브를 밀어 준다.
  2. 고정너트를 서서히 푼다.
  3. 엔진 정지 후 조정 레버를 모든 방향으로 작동하여 압력을 제거한다.
  4. 엔진 정지 후 개방하면 된다.
(정답률: 72%)
  • 엔진이 작동 중일 때는 유압 구성품 내부에 압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분해하기 전에 압력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엔진을 정지시키고 조정 레버를 모든 방향으로 작동시키면 유압 구성품 내부의 압력이 제거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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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에서 금속 등 마모된 찌꺼기나 카본 덩어리 등의 이 물질을 제거하는 장치는?

  1. 오일 팬
  2. 오일 필터
  3. 오일 쿨러
  4. 오일 클리어런스
(정답률: 71%)
  • 오일 필터는 유압장치에서 오일을 순환시키면서 오일 내부에 있는 찌꺼기나 카본 덩어리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유압장치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이물질 제거를 위한 장치로 오일 필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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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유압계통을 수리할 때마다 항상 교환해야 하는 것은?

  1. 샤프트 실(shaft seals)
  2. 커플링(couplings)
  3. 밸브 스풀(valve spools)
  4. 터미널 피팅(terminal fittings)
(정답률: 69%)
  • 샤프트 실은 유압계통에서 유체가 누출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유압계통에서는 고압의 유체가 흐르기 때문에 샤프트 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유체가 누출되어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계통을 수리할 때마다 항상 샤프트 실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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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블래더형 어큐뮬레이터(축압기)의 고무주머니 내에 주입되는 물질로 맞는 것은?

  1. 압축공기
  2. 유압 작동유
  3. 스프링
  4. 질소
(정답률: 44%)
  • 블래더형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장치에서 유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어큐뮬레이터 내부에는 고무주머니가 있으며, 이 고무주머니 내부에는 압축된 기체가 채워져 있습니다. 이 기체는 일반적으로 질소가 사용됩니다. 이유는 질소가 안정적이고 비활성 기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소는 고무주머니 내부에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농도와 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래더형 어큐뮬레이터 내부에는 질소가 주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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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그림과 같이 안쪽 내/외측 로터로 바깥쪽은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는 오일펌프는?

  1. 기어 펌프
  2. 베인 펌프
  3. 트로코이드 펌프
  4. 피스톤 펌프
(정답률: 42%)
  • 이 그림에서 나타난 오일펌프는 트로코이드 펌프입니다. 이는 로터와 하우징 사이의 공간에서 로터가 회전함에 따라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와 달리 기어 펌프는 기어가 회전함에 따라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며, 베인 펌프는 회전하는 베인과 하우징 사이에서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합니다. 피스톤 펌프는 피스톤의 움직임으로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나타난 오일펌프는 트로코이드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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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재의 분류 기준에서 휘발유(액상 또는 기체상의 연료성화 재)로 인해 발생한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0%)
  • 정답: B급 화재

    휘발유는 인화성이 높은 물질로, 불이 붙으면 쉽게 확산되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휘발유로 인한 화재는 B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B급 화재는 가연성 물질로 인한 화재로, 불이 붙은 장소에서 물을 뿌리면 오히려 불을 키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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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작업별 안전보호구의 착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그라인딩 작업 - 보안경
  2. 10m 높이에서 작업 - 안전벨트
  3. 산소 결핍장소에서의 작업 - 공기 마스크
  4. 아크용접 작업 -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
(정답률: 83%)
  • 아크용접 작업에서는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을 착용하면 안전하지 않습니다.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은 렌즈가 굴절되어 시야가 왜곡되기 때문에 아크용접 작업에서는 렌즈가 굴절되지 않는 안전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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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반 드라이버 사용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정을 대신할 때 (-)드라이버를 이용한다.
  2. 드라이버에 충격압력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
  3. 자루가 쪼개졌거나 또한 허술한 드라이버는 사용하지 않는다.
  4. 드라이버의 날 끝은 항상 양호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정을 대신할 때 (-)드라이버를 이용한다."는 올바른 안전수칙이 아닙니다. 이유는 (-)드라이버는 일반적으로 전기적인 회로 작업에 사용되는 도구로, 일반적인 나사 조립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나사 조립 작업에는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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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중량물 운반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을 운반할 경우에는 운전반경 내를 확인한다.
  2.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
  3. 크레인은 규정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4. 무거운 물건을 상승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91%)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는 것은 올바른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적절한 고정장치나 보조장치를 사용하여 화물을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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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아크용접에서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 선택으로 맞는 것은?

  1. 도수 안경
  2. 방진 안경
  3. 차광용 안경
  4. 실험실용 안경
(정답률: 82%)
  • 아크용접은 높은 열과 강한 빛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차광용 안경은 눈을 자외선과 빛으로부터 보호할 뿐만 아니라, 아크용접 시 발생하는 강한 빛을 차단하여 눈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차광용 안경이 아크용접에서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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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방예방 4원칙으로 적당치 못한 것은?

  1. 대량 생산의 원칙
  2. 예방 가능의 원칙
  3. 원인 계기의 원칙
  4. 대책 선정의 원칙
(정답률: 87%)
  • 대량 생산의 원칙은 산업재해를 예방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대량 생산을 위해 생산설비를 과도하게 가동하거나 인력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등의 조치로 인해 작업자들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량 생산의 원칙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4원칙 중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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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점검의 일상점검표에 포함되어 있는 항목이 아닌 것은?

  1. 전기 스위치
  2. 작업자의 복장상태
  3. 가동 중 이상소음
  4. 폭풍 후 기계의 기능상 이상 유무
(정답률: 67%)
  • 폭풍 후 기계의 기능상 이상 유무는 일상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전점검의 일상점검표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점검표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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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물질을 제거하면 된다.
  2. 산소를 차단하면 된다.
  3. 점화원을 제거시키면 된다.
  4. 연료를 기화시키면 된다.
(정답률: 81%)
  •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불을 더욱 크게 만들어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제거하거나 가연물질을 제거하거나 산소를 차단하거나 점화원을 제거하는 것이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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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안전 보건표지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없음 표지
  2. 방사선위험 표지
  3. 탑승금지 표지
  4. 보행금지 표지
(정답률: 88%)
  • 그림에서 인물이 걷지 않고 뛰며, 뒤에는 발판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위험한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행금지 표지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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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공구를 사용하여 일상정비를 할 경우의 필요 사항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수공구를 서랍 등에 정리할 때는 잘 정돈한다.
  2. 수공구는 작업시 손에서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용도 외의 수공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4. 작업성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장비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8%)
  • 작업성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장비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한 이유는 안전 문제입니다. 수공구를 장비 위에 놓고 사용하면, 도구가 떨어져 다칠 수 있고, 작업 중에 도구가 떨어져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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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고압선로 주변에서 크레인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유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권상 로프나 훅이 흔들려 고압선과 안전 이격거리 이내로 접근하여 감전
  2. 선회 클러치가 고압선에 근접 접촉하여 감전
  3. 작업안전거리를 유지하지 않아 고압선에 근접 접촉하여 감전
  4. 붐 회전 중 측면에 위치한 고압선과 근접 접촉하여 감전
(정답률: 61%)
  • 선회 클러치가 고압선에 근접 접촉하여 감전하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사고유형입니다. 이는 선회 클러치가 크레인 작업 중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회전하는 동안 고압선과 근접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선회 클러치와 고압선 사이의 안전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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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굴착공사를 하고자 하는 자는 가스배관보호를 위하여 누구와 확인 요청을 하여야 하는가?

  1. 도시가스사업자
  2. 소방서장
  3. 경찰서장
  4. 한국가스안전공사
(정답률: 58%)
  • 도시가스사업자는 가스배관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굴착공사 등의 작업 전에 가스배관 위치를 파악하고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굴착공사를 하고자 하는 자는 가스배관보호를 위해 도시가스사업자와 확인 요청을 해야 합니다. 소방서장, 경찰서장, 한국가스안전공사도 안전과 관련된 역할을 하지만, 가스배관보호와 관련된 역할은 도시가스사업자가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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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하매설 배관탐지장치 등으로 확인된 지점 중 확인이 곤란 한 분기점, 곡선부, 장애물 우회지점의 안전 굴착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절대 불가 작업 구간으로 제한되어 굴착 할 수 없다.
  2. 유도관(가이드 파이프)을 설치하여 굴착 한다.
  3. 가스배관 좌 · 우측 굴착을 실시한다.
  4. 시험굴착을 실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45%)
  • 시험굴착을 실시하여야 하는 이유는 해당 구간이 확인이 어려운 분기점, 곡선부, 장애물 우회지점 등으로 인해 안전한 굴착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험굴착을 통해 구간의 상태와 안전성을 확인한 후에 굴착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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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설기계가 전선로 부근에서 작업할 때의 내용과 관련된 사 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정도는 바람이 강할수록 많이 흔들린다.
  2. 전선은 철탑 또는 전주에서 멀어질수록 많이 흔들린다.
  3.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4. 전선은 바람의 흔들림 정도를 고려하여 작업안전거리를 증가시켜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83%)
  •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이유는 전선이 일정한 길이와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람이 불어도 그만큼 흔들리지만, 전선의 무게가 바람의 영향을 상쇄시켜서 크게 흔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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