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굴삭기운전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목록

1. 고속 디젤기관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열효율이 가솔린 기관보다 높다.
  2. 인화점이 높은 경유를 사용하므로 취급이 용이하다.
  3. 가솔린 기관보다 최고 회전수가 빠르다.
  4. 연료 소비량이 가솔린 기관보다 적다.
(정답률: 63%)
  • 정답: 가솔린 기관보다 최고 회전수가 빠르다.

    이유: 디젤 기관은 가솔린 기관보다 높은 압축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소 시 폭발적인 힘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최고 회전수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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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 볼트를 조이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규정 토크로 한 번에 조인다.
  2.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3. 외측에서 중심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4. 조이기 쉬운 곳부터 조인다.
(정답률: 64%)
  •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하는 것은 실린더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 볼트를 균일하게 조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대각선 방향으로 조이면서 부드럽게 압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부품이 왜곡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볼트가 균일하게 조이기 때문에 부품의 누설이나 불균일한 부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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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기계기관에 설치되는 오일 냉각기의 주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오일 온도를 30℃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기능을 한다.
  2. 오일 온도를 정상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한다.
  3. 수분, 슬러지(sludge) 등을 제거한다.
  4. 오일의 암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78%)
  • 건설기계에서 사용되는 오일은 고온과 고압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냉각이 필요합니다. 오일 냉각기는 오일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오일이 과열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기계의 안정성과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 온도를 정상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오일 냉각기의 주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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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엔진의 시동불량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흡ㆍ배기 밸브의 밀착이 좋지 못할 때
  2. 압축 압력이 저하되었을 때
  3. 밸브의 개폐시기가 부정확할 때
  4. 점화 플러그가 젖어 있을 때
(정답률: 61%)
  • 디젤엔진은 공기 압축으로 인해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에 점화 플러그가 없습니다. 따라서 디젤엔진의 시동불량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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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히터 스위치 고장
  2. 수온 조절기의 고장
  3. 헐거워진 냉각 팬 벨트
  4. 물 통로 내의 물 때(scale)
(정답률: 71%)
  • 히터 스위치는 엔진 과열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입니다. 히터 스위치 고장은 차량 내부의 난방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만, 엔진의 냉각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히터 스위치 고장은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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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건설기계기관에서 사용되는 여과 장치가 아닌 것은?

  1. 공기청정기
  2. 오일 필터
  3. 오일 스트레이너
  4. 인젝션 타이머
(정답률: 72%)
  • 인젝션 타이머는 건설기계의 기계적인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전기 부품이기 때문에 여과 장치가 아닙니다. 반면, 공기청정기, 오일 필터, 오일 스트레이너는 건설기계의 윤활유나 공기 등을 정화하여 기계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 여과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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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 되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1.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2.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진다.
  3. 냉각수 순환이 빨라진다.
  4. 냉각수 비등점이 높아진다.
(정답률: 45%)
  •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압력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냉각수의 비등점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온도가 낮아져 열이 효과적으로 방출되지 못하게 되어 엔진의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빠른 시일 내에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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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 기관을 정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료공급을 차단한다.
  2. 초크밸브를 닫는다.
  3. 기어를 넣어 기관을 정지한다.
  4. 축전지를 분리시킨다.
(정답률: 68%)
  • 디젤 기관은 연료를 연소하여 움직입니다. 따라서 연료공급을 차단하면 기관이 연소할 연료가 없어져서 정지됩니다. 초크밸브를 닫거나 기어를 넣어도 기관은 계속 작동할 수 있습니다. 축전지를 분리시키면 기관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전기가 차단되지만, 이미 작동 중인 기관을 정지시키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을 정지시키는 가장 적합한 방법은 "연료공급을 차단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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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 되는 현상은?

  1. 기관의 회전수가 증가한다.
  2. 오일 소모량이 증가한다.
  3. 열효율이 증가한다.
  4. 폭발압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73%)
  • 실린더 벽이 마멸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간의 간격이 벌어지게 되어 압축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해지면서 연료가 타지 않고 오일과 혼합되어 연소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오일 소모량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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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오일 교환 후 압력이 높아졌다면 그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엔진오일 교환 시 냉각수가 혼입되었다.
  2. 오일의 점도가 낮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3. 오일 회로 내 누설이 발생하였다.
  4.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정답률: 66%)
  • 오일 점도가 높은 것으로 교환하였다. 이유는 오일 점도가 높을수록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더 잘 유동되지 않기 때문에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교환 시에는 엔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오일 점도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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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분사 노즐 시험기로 점검 할 수 있는 것은?

  1. 분사 개시 압력과 분사 속도를 점검 할 수 있다.
  2. 분포 상태와 플런저의 성능을 점검 할 수 있다.
  3. 분사 개시 압력과 후적을 점검 할 수 있다.
  4. 분포 상태와 분사량을 점검 할 수 있다.
(정답률: 37%)
  • 분사 노즐 시험기는 분사 시스템의 성능을 점검하는데 사용되며, 분사 개시 압력과 후적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분사 개시 압력은 연료가 분사되기 시작하는 압력을 의미하며, 후적은 분사가 끝난 후에도 연료가 노즐에서 떨어지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측정은 분사 시스템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확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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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력을 전달하는 계통의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피스톤 → 커넥팅로드 → 클러치 → 크랭크축
  2. 피스톤 → 클러치 → 크랭츠축 → 커넥팅로드
  3. 피스톤 → 크랭크축 → 커넥팅로드 → 클러치
  4. 피스톤 → 커넥팅로드 → 크랭크축 → 클러치
(정답률: 57%)
  • 정답은 "피스톤 → 커넥팅로드 → 크랭크축 → 클러치" 입니다.

    피스톤은 엔진실린더 안에서 상하운동을 하면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피스톤은 커넥팅로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커넥팅로드는 피스톤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랭크축은 회전운동을 하면서 커넥팅로드를 통해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줍니다. 마지막으로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력을 전달하는 계통의 순서는 "피스톤 → 커넥팅로드 → 크랭크축 → 클러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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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장비의 충전장치는 어떤 발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가?

  1. 직류발전기
  2. 단상 교류발전기
  3. 3상 교류발전기
  4. 와전류 발전기
(정답률: 55%)
  • 건설기계장비는 대부분 3상 교류모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3상 교류발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상 교류발전기는 3개의 전기적으로 독립된 회로를 가지고 있어서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용량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서 건설기계장비와 같은 대형 기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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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예열 플로그의 사용시기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2.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
  3. 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
  4. 축전기가 과충전되었을 때
(정답률: 77%)
  • 예열 플로그는 차량의 엔진을 빠르게 가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차량의 엔진이 추운 환경에서 가동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는 엔진이 냉각되어 가동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예열 플로그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축전지나 축전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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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납산 축전지의 충ㆍ방전 상태를 나타낸 것이 아닌 것은?

  1. 축전지가 방전되면 양극판은 과산화납이 황산납으로 된다.
  2. 축전지가 방전되면 전해약은 묽은 황산이 물로 변하여 비중이 낮아진다.
  3. 축전지가 충전되면 음극판은 황산납이 해면상납으로 된다.
  4. 축전지가 충전되면 양극판에서 수소를, 음극판에서 산소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47%)
  • 축전지가 충전되면 양극판에서 수소를, 음극판에서 산소를 발생시키는 것은 오히려 충전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축전지가 충전되면 전기 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변환되어 양극판에서는 수소가 발생하고 음극판에서는 산소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이 축전지를 충전시키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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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의 양극과 음극 단자의 구별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양극은 적색, 음극은 흑색이다.
  2. 양극 단자에 +, 음극 단자에는 -의 기호가 있다.
  3. 양극 단자에 Positive, 음극 단자에는 Negative 라고 표기 되었다.
  4.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작다.
(정답률: 67%)
  • 양극 단자는 축전지 내부에서 양성 전하를 발생시키는 곳이며, 음극 단자는 축전지 내부에서 음성 전하를 발생시키는 곳입니다. 따라서, 양극 단자는 음극 단자보다 더 많은 전하를 발생시키므로,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작습니다. 따라서, "양극 단자의 직경이 음극 단자의 직경보다 작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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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조등의 좌ㆍ우 램프 간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직렬 또는 병렬로 되어 있다.
  2. 병렬과 직렬로 되어 있다.
  3. 병렬로 되어 있다.
  4. 직렬로 되어 있다.
(정답률: 63%)
  • 전조등의 좌ㆍ우 램프 간 회로는 병렬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각 램프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한 램프의 고장이 다른 램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류가 각 램프를 따라 갈라져서 흐르기 때문에 병렬 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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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축으로 부터 피니언 기어로는 동력이 전달되나 피니언 기어로부터 전기자 축으로는 동력이 전달되지 않도록 해주는 장치는?

  1. 오버헤드 가드
  2. 솔레노이드 스위치
  3. 시프트 칼라
  4. 오버러닝 클러치
(정답률: 50%)
  •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축으로 전달되는 동력은 피니언 기어를 통해 전달되지만, 피니언 기어로부터 전기자 축으로는 동력이 전달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오버러닝 클러치입니다. 오버러닝 클러치는 일정한 회전수 이상에서만 작동하여, 전기자 축으로의 역회전을 방지하고 기계의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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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출발 시 클러치의 페달이 거의 끝부분에서 차량이 출발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디스크 과대 마모
  2. 클러치 자유간극 조정 불량
  3. 클러치 케이블 불량
  4. 클러치 오일의 부족
(정답률: 46%)
  • 클러치 오일은 클러치 작동에 필수적인 윤활제 역할을 하며, 부족하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마찰이 강해져서 클러치 페달이 끝부분에서 높은 저항을 느끼게 되고, 출발 시 차량이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출발 시 클러치 페달이 거의 끝부분에서 차량이 출발되는 원인은 클러치 오일의 부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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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굴삭기의 붐 제어레버를 계속하여 상승위치로 당기고 있으면 다음 중 어느 곳에 가장 큰 손상이 발생하는가?

  1. 엔진
  2. 유압펌프
  3. 릴리프 밸브 및 시트
  4. 유압모터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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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조향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유 부족 시
  2. 타이어 공기압 과다 주입 시
  3. 앞바퀴 휠 얼라이먼트 조절 불량 시
  4. 유압 계통 내의 공기 혼입 시
(정답률: 59%)
  • 조향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원인은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 주입되었을 때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가 불균형하게 변형되어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조향핸들을 조작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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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굴삭기에서 그리스를 주입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버킷 핀
  2. 링키지
  3. 트랙 슈
  4. 선회 베어링
(정답률: 54%)
  • 굴삭기의 트랙 슈는 굴삭기의 트랙과 지면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그리스를 주입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이는 트랙 슈가 회전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랙 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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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터 그레이더의 완충 기능을 하는 것은?

  1. 판 스프링
  2. 코일 스프링
  3. 공기 스프링
  4. 탠덤 드라이브
(정답률: 34%)
  • 탠덤 드라이브는 모터 그레이더의 완충 기능을 하는 이유는 두 개의 축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지형의 불규칙한 표면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각의 바퀴가 지형의 변화에 따라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충격을 완충하여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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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니버설 조인트 중에서 흑형(십자형) 조인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급유가 불필요하다.
  3. 큰 동력의 전달이 가능하다.
  4. 작동이 확실하다.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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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로 가파른 경사지에서 적재물을 운반할 때에는 어떤 방법이 좋겠는가?

  1. 적재물을 앞으로하여 천천히 내려온다.
  2. 기어의 변속을 중립에 놓고 내려온다.
  3. 기어의 변속을 저속상태로 놓고 후진으로 내려온다.
  4. 지그재그로 회전하여 내려온다.
(정답률: 76%)
  • 가파른 경사지에서 적재물을 앞으로 내려오면, 지게차의 중심이 앞쪽으로 기울어져서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어의 변속을 저속상태로 놓고 후진으로 내려오면, 지게차의 중심이 뒤쪽으로 기울어져서 더 안정적으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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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중기의 드래그 라인에서 드래그 로프를 드럼에 잘 감기도록 안내하는 것은?

  1. 시브
  2. 새들 블럭
  3. 태크 라인 와인더
  4. 페어리드
(정답률: 36%)
  • 기중기의 드래그 라인에서 드래그 로프를 드럼에 잘 감기도록 안내하는 것은 "페어리드"입니다. 이는 드럼 주변에 위치한 가이드 로프를 사용하여 드래그 로프를 정확하게 감아주는 방법으로, 드래그 로프가 꼬이거나 뒤틀리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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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검사연기신청을 하였으나 불허통지를 받은 자는 언제까지 검사를 신청하여야 하는가?

  1. 불허통지를 받은 날부터 5일 이내
  2. 불허통지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
  3.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5일 이내
  4.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
(정답률: 45%)
  • 검사연기신청을 하였으나 불허통지를 받은 경우, 검사를 신청한 기간이 이미 만료된 상태이므로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에 다시 검사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검사신청기간이 지나면 검사를 신청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에 검사를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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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의 반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면허가 취소된 때
  2.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때
  3. 건설기계조종을 하지 않을 때
  4. 면허증의 재교부를 받은 후 잃어버린 면허증을 발견한 때
(정답률: 69%)
  • 건설기계조종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면허증을 반납할 필요는 없습니다. 면허가 취소되거나 효력이 정지된 경우에는 해당하는 사유에 따라 반드시 면허증을 반납해야 합니다. 면허증을 재교부 받은 후에는 이전에 발급된 면허증을 반드시 폐기해야 하므로, 이 경우에도 면허증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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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건설기계 대여업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일반건설기계 대여업은 5대 이상의 건설기계로 운영하는 사업이다.(2이상의 개인 또는 법인이 공동운영하는 경우 포함)
  2. 개별건설기계 대여업은 1인의 개인 또는 법인이 4대 이하의 건설기계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3. 건설기계대여업은 건설기계를 건설기계조종사와 함께 대여하는 경우도 가능하다.
  4. 건설기계대여업의 등록을 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서류를 구비하여 관할 시ㆍ도지사에게 제출한다.
(정답률: 37%)
  • "일반건설기계 대여업은 5대 이상의 건설기계로 운영하는 사업이다.(2이상의 개인 또는 법인이 공동운영하는 경우 포함)"이 틀린 설명입니다.

    건설기계대여업의 등록을 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서류를 구비하여 관할 시ㆍ도지사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대여업 등록을 위한 절차로, 국토교통부에서 정한 서류를 구비하여 지자체에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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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된 상태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2022년 2월 확인한 규정 적용)

  1.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 만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 만원 이하의 벌금
  3. 2백 만원 이하의 벌금
  4. 1백 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5%)
  •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된 상태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하는 것은 불법행위이므로 처벌 대상이 됩니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된 상태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 만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이는 관련 법령인 건설기계운전자법 제30조 제1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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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관리법령상 건설기계가 정기검사신청기간 내에 정기검사를 받은 경우, 다음 정기검사 유효기간의 산정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기검사를 받은 날부터 기산한다.
  2. 정기검사를 받은 날의 다음날부터 기산한다.
  3. 종전 검사유효기간 만료일부터 기산한다.
  4. 종전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의 다음날부터 기산한다.
(정답률: 43%)
  • 정기검사는 이전 검사 유효기간이 만료된 후 1개월 이내에 받아야 하며, 이후에는 법령상 위반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정기검사를 받은 경우 다음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종전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의 다음날부터 기산하여 계산됩니다. 이는 이전 검사 유효기간이 만료된 후 1개월 이내에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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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차로에서 적색 등화시 진행할 수 있는 경우는?

  1. 경찰공무원의 진행 신호에 따를 때
  2. 교통이 한산한 야간 운행시
  3. 보행자가 없을 때
  4. 앞차를 따라 진행할 때
(정답률: 78%)
  • 교차로에서는 교통 안전을 위해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적색 등이 켜져 있을 때는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경찰공무원이 진행 신호를 내리면 그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찰공무원이 교통 상황을 파악하고 안전한 진행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찰공무원의 진행 신호에 따를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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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 소유자는 건설기계를 도난당한 날로부터 얼마 이내에 등록말소를 신청해야 하는가?

  1. 30일 이내
  2. 2개월 이내
  3. 3개월 이내
  4. 6개월 이내
(정답률: 39%)
  • 건설기계관리법 제23조에 따르면 건설기계 소유자는 도난당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등록말소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도난 등 사고가 발생한 경우, 불법적인 운행이나 사용을 막기 위해 빠른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등록말소를 신청하지 않으면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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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로교통법에서 안전운행을 위한 차속을 제한하고 있는데, 악천후 시 최고 속도의 100분의 50으로 감속 운행하여야 할 경우가 아닌 것은?

  1. 노면이 얼어붙은 때
  2. 폭우ㆍ폭설ㆍ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때
  3.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을 때
  4. 눈이 20mm 이상 쌓인 때
(정답률: 68%)
  •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을 때는 물이 노면에 쌓이고 미끄러워지기 때문에 차량의 제동거리가 늘어나고 미끄러움으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운행을 위해 차속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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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차ㆍ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교차로
  2. 건널목
  3. 횡단보도
  4. 경사로의 정상부근
(정답률: 70%)
  • 주차ㆍ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경사로의 정상부근"입니다. 이는 보행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사로가 설치된 부분으로, 차량이 주차ㆍ정차하면 보행자의 통행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금지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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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편도 4차로의 일반도로에서 굴삭기는 어느 차로로 통행해야 하는가?

  1. 1차로
  2. 2차로
  3. 1차로 또는 2차로
  4. 4차로
(정답률: 77%)
  • 굴삭기는 일반도로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차선 중 가장 우측인 4차로를 통행해야 합니다. 이는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차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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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장치의 기호 회로도에 사용되는 유압 기호의 표시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호에는 흐름의 방향을 표시한다.
  2. 각 기기의 기호는 정상상태 또는 중립상태를 표시한다.
  3.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된다.
  4. 기호에는 각 기기의 구조나 작용압력을 표시하지 않는다.
(정답률: 49%)
  •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된다."는 올바른 유압 기호의 표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회전된 기호는 흐름의 방향이나 상태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므로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기호는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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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에너지의 저장, 충격흡수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축압기(accumulator)
  2. 스트레이너(strainer)
  3. 펌프(pump)
  4. 오일 탱크(oil tank)
(정답률: 58%)
  • 축압기는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고, 충격흡수 등에 이용됩니다. 이는 축압기 내부에 압축된 가스나 유체를 이용하여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이를 방출하여 유압 시스템에 공급함으로써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압기(accumulat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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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에서 사용되는 GPM의 의미는?

  1. 분당 토출하는 작동유의 양
  2. 복동 실린더의 치수
  3. 계통내에서 형성되는 압력의 크기
  4. 흐름에 대한 저항
(정답률: 59%)
  • GPM은 Gallons Per Minute의 약자로, 유압펌프에서 분당 토출하는 작동유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유압펌프는 압력을 생성하여 유체를 움직이는데, 이때 토출되는 작동유의 양이 많을수록 더 많은 유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GPM은 유압펌프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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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계통의 오일장치 내에 슬러지 등이 생겼을 때 이것을 이용하여 장치 내를 깨끗이 하는 작업은?

  1. 플러싱
  2. 트램핑
  3. 서징
  4. 코킹
(정답률: 60%)
  • 플러싱은 유압계통 내부에 쌓인 슬러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오일을 고속으로 순환시켜서 내부를 깨끗이 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플러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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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릴리프 밸브 등에서 밸브 스트를 때려 비교적 높은 소리를 내는 진동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채터링
  2. 캐비테이션
  3. 점핑
  4. 서지압
(정답률: 50%)
  • 채터링은 밸브나 유체 제어 장치에서 유체의 압력과 유속이 불안정하여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면서 발생하는 진동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진동은 밸브나 장치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높은 소리와 함께 발생합니다. 따라서 채터링은 밸브나 유체 제어 장치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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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설기계 작업 중 갑자기 유압회로 내의 유압이 상승되지 않아 점검하려고 한다.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펌프로부터 유압발생이 되는지 점검
  2. 오일탱크의 오일량 점검
  3. 오일이 누출되었는지 점검
  4.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에 의한 균열 점검
(정답률: 65%)
  •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은 균열 점검이 아니라 금속 물체 내부의 결함이나 불순물을 탐지하는 검사 방법이므로, 유압회로 상승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에 의한 균열 점검"이 적합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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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보기 항에서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54%)
  • ㄱ. 유압기기 내부에서 오일이 누출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도가 너무 낮으면 오일이 기계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들 사이로 쉽게 누출되어 윤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ㄴ. 유압기기 내부에서 오일이 과도하게 순환하게 되어 에너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도가 너무 낮으면 오일이 기계 내부에서 빠르게 움직이게 되어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ㄷ. 유압기기 내부에서 오일이 과도하게 발열되어 기계 내부 온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도가 너무 낮으면 오일이 기계 내부에서 빠르게 움직이게 되어 마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발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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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장치 운전 중 갑작스럽게 유압배관에서 오일이 분출되기 시작하였을 때 가장 먼저 운전자가 취해야 할 조치는?

  1. 작업장치를 지면에 내리고 시동을 정지한다.
  2. 작업을 멈추고 배터리 선을 분리한다.
  3. 오일이 분출되는 호스를 분리하고 플러그로 막는다.
  4. 유압회로 내의 잔압을 제거한다.
(정답률: 74%)
  • 유압배관에서 오일이 분출되면 작업장치가 갑자기 움직일 수 있으므로 작업장치를 지면에 내리고 시동을 정지하여 작업장치의 움직임을 멈추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오일이 분출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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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회로 내에서 유압을 일정하게 조절하여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가 아닌 것은?

  1. 시퀀스 밸브
  2. 서버 밸브
  3. 언로드 밸브
  4. 카운터 밸러스 밸브
(정답률: 36%)
  • 서버 밸브는 유압회로 내에서 유압을 일정하게 조절하여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가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유압 회로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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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체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로 변환하는 기기는?

  1. 유압모터
  2. 근접스위치
  3. 오일탱크
  4. 밸브
(정답률: 72%)
  • 유압모터는 유체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기계적인 일을 수행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가 유체의 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변환하는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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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조정렌치 사용 및 관리요령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볼트를 풀 때는 렌치에 연결대등을 이용한다.
  2. 적당한 힘을 가하여 볼트, 너트를 죄고 풀어야 한다.
  3. 잡아당길 때 힘을 가하면서 작업한다.
  4.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볼트머리나 너트에 꼭 끼워져야 한다.
(정답률: 47%)
  • "볼트를 풀 때는 렌치에 연결대등을 이용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연결대등을 사용하면 렌치와 볼트 사이에 간격이 생겨서 작업이 불안정해지고, 볼트나 너트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볼트를 풀 때는 렌치와 볼트 사이에 간격이 없도록 꼭 끼워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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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해머 사용 중 사용법이 틀린 것은?

  1. 타격 면이 마모되어 경사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2. 담금질 한 것은 단단하므로 한 번에 정확하게 강타한다.
  3. 기름 묻는 손으로 자루를 잡지 않는다.
  4. 물건에 해머를 대고 몸의 위치를 정한다.
(정답률: 71%)
  • 담금질 한 것은 단단하므로 한 번에 정확하게 강타한다는 것은, 담금질을 하면 해머의 타격 면이 평평해지고 더 단단해지기 때문에, 물체를 강타할 때 한 번에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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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은 안전표지의 어떠한 내용을 나타내는가?

  1. 지시표지
  2. 금지표지
  3. 경고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65%)
  • 이 그림은 "지시표지"입니다. 이유는 그림에 나와있는 화살표가 특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지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지표지"는 빨간색 원 안에 선이 그어져 있는 모양으로, 어떤 행동이 금지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경고표지"는 노란색 삼각형 안에 느낌표가 그려져 있는 모양으로, 어떤 위험한 상황이 있음을 경고하는 표지입니다. "안내표지"는 파란색 원 안에 흰색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 모양으로, 어떤 시설이나 장소의 위치나 방법 등을 안내하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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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등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안되는 경우는?

  1. 건설기계장비 차고
  2. 절삭유 저장소
  3. 카바이드 저장소
  4. 기계류 저장소
(정답률: 51%)
  • 전등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카바이드와 같은 화학물질과 접촉하여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상의 이유로 옥외에 설치해야 합니다. 카바이드는 물과 반응하여 아세틸렌 가스를 발생시키는 물질로, 이 가스는 불에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바이드 저장소와 같은 곳에서는 전기를 사용하는 장비나 스위치 등을 옥외에 설치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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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현장에서 작업시 사고 예방을 위하여 알아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장비의 최고 주행 속도
  2. 1인당 작업량
  3. 최신 기술 적용 정도
  4. 안전 수칙
(정답률: 76%)
  • 작업현장에서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 수칙을 지키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 수칙이 작업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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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보통화재 라고 하며 목재, 종이 등 일반 가연물의 화재로 분류되는 것은?

  1. A급화재
  2. B급화재
  3. C급화재
  4. D급화재
(정답률: 66%)
  • A급화재는 일반 가연물로서 가장 위험한 화재로 분류되며, 불이 붙으면 빠르게 번지고 확산되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크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방과 대처에 있어서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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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 제일 먼저 작업자가 구비해야 할 것은?

  1. 완강기
  2. 구급차
  3. 보호구
  4. 신호기
(정답률: 77%)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작업자가 보호구를 구비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 전기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보호구는 전기 작업 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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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양작업시 하물의 중심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하물의 중량 중심을 정확히 판단할 것
  2. 하물 중량 중심은 스윙을 고려하여 여유 옵센을 확보할 것
  3. 하물 중량 중심의 바로 위에 훅을 유도할 것
  4. 하물 중량 중심이 하물의 위에 있는 것과, 좌ㆍ우로 치우쳐 있는 것은 특히 경사지지 않도록 주의 할 것
(정답률: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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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을 하게 되는데, 안전을 위하여 오히려 장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작업은?

  1. 전기 용접 작업
  2. 해머 작업
  3. 타이어 교환 작업
  4. 건설기계 운전
(정답률: 61%)
  • 해머 작업은 장갑을 착용하면 작업 도중에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으며, 작업 도구와 장갑 사이에 끼어서 손가락을 다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장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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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회전을 중지시킨후 건다.
  2. 저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3. 중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4. 고속으로 회전시키면서 건다.
(정답률: 76%)
  •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회전 중인 상태에서 걸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회전을 중지시킨 후에 걸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벨트가 갑자기 회전하여 사용자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을 중지시킨 후 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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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시가스 배관 주위를 굴착 후 되메우기 시 지하에 매몰 하면 안되는 것은?

  1. 전기방식 전위 테스트박스(T/B)
  2. 보호판
  3. 전기방식용 양극
  4. 보호포
(정답률: 53%)
  • 전기방식 전위 테스트박스(T/B)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여 도시가스 배관의 누설을 감지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지하에 매몰하면 전기적인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매몰해서는 안됩니다. 보호판, 전기방식용 양극, 보호포는 도시가스 배관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매몰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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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로에서 굴착작업 중 매설된 전기설비의 접지선이 노출 되어 일부가 손상되었을 때 조치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손상된 접지선은 임의로 철거한다.
  2. 접지선 단선시에는 철선 등으로 연결 후 되메운다.
  3. 접지선 단선은 사고와 무관하므로 그대로 되메운다.
  4. 접지선 단선시에는 시설관리자에게 연락 후 지시를 따른다.
(정답률: 77%)
  • 접지선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임의로 접지선을 수리하거나 철거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선 단선시에는 전기 안전을 담당하는 시설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한 조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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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특고압 전선로 주변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을 위해 전선을 지지하는 애자수를 확인한 결과 애자 수가 3개이었다. 예측 가능한 전압은 몇 V 인가?

  1. 22,900 V
  2. 66,000 V
  3. 154,000 V
  4. 345,000 V
(정답률: 45%)
  • 애자 수가 3개인 경우, 이는 3상 전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예측 가능한 전압은 3상 전압 중 하나여야 합니다. 주어진 보기 중 3상 전압인 것은 "66,000 V", "154,000 V", "345,000 V" 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특고압 전선로의 경우 전압이 높아야 하므로, 가장 높은 전압인 "345,000 V"를 제외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2,900 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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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배관이 매설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으로부터 몇 m 이내에서 줄파기를 할 때는 안전관리전담자의 입회하에 시행하여야 하는가?

  1. 1m
  2. 2m
  3. 3m
  4. 5m
(정답률: 38%)
  • 가스배관은 일반적으로 지하 1m 이하에 매설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배관이 매설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으로부터 2m 이내에서 줄파기를 할 때는 안전을 위해 안전관리전담자의 입회가 필요합니다. 2m 이상 떨어진 지점에서는 가스배관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입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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