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굴삭기운전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 냉각장치에서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기 위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진공식 캡
  2. 압력식 캡
  3. 라디에이터
  4. 물재킷
(정답률: 60%)
  • 압력식 캡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캡은 냉각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높여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진공식 캡은 반대로 냉각수의 비등점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라디에이터와 물재킷은 냉각시스템의 구성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기관에서 팬벨트 장력 점검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벨트길이 측정게이지로 측정 점검
  2. 정지된 상태에서 벨트의 중심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서 점검
  3. 엔진을 가동한 후 텐셔너를 이용하여 점검
  4. 발전기의 고정 볼트를 느슨하게 하여 점검
(정답률: 82%)
  • 팬벨트의 장력은 적절한 장력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너무 높거나 낮은 장력은 벨트 수명을 단축시키고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팬벨트의 장력을 점검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정지된 상태에서 벨트의 중심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서 점검하는 것입니다. 이는 벨트의 중심을 눌러서 벨트의 탄성을 확인하고, 적절한 장력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만약 벨트가 너무 느슨하면 장력을 조절해야 하며, 너무 탄력이 있으면 벨트를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기관에서 피스톤링의 작용으로 틀린 것은?

  1. 기밀 작용
  2. 완전 연소 억제작용
  3. 오일제어 작용
  4. 열전도 작용
(정답률: 65%)
  • 피스톤링은 기관 내부에서 오일제어 작용과 열전도 작용을 수행하지만, 완전 연소 억제작용은 아닙니다. 오히려 피스톤링이 작동함으로써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완전 연소 억제작용"은 피스톤링의 작용과 관련이 없는 잘못된 보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계기판을 통하여 엔진오일의 순환상태를 알 수 있는 것은?

  1. 연료 잔량계
  2. 오일 압력계
  3. 전류계
  4. 진공계
(정답률: 81%)
  • 오일 압력계는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순환되는 상태를 측정하여 엔진 오일의 압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계기판을 통해 엔진오일의 순환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 압력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디젤기관에서 시동을 돕기 위해 설치된 부품으로 맞는 것은?

  1. 과급 장치
  2. 발전기
  3. 디퓨저
  4. 히트레인지
(정답률: 56%)
  • 디젤기관에서 시동을 돕기 위해 설치된 부품은 히트레인지입니다. 히트레인지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를 불태워 열을 발생시켜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가열하여 압축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작동 원리 중 하나인 자가점화를 일으키기 위해 필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히트레인지는 디젤엔진의 시동을 돕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가 부족하다.
  2.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
  3. 연료 공급 펌프가 불량이다.
  4. 연료 계통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다.
(정답률: 77%)
  •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연료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면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압축압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압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료 공급 펌프가 불량이거나 연료 계통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는 경우도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들은 연료 부족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은 터보식 과급기의 작동상태이다. 관계없는 것은?

  1. 디퓨저에서는 공기의 압력 에너지가 속도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2. 배기가스가 임펠러를 회전시키면 공기가 흡입되어 디퓨저에 들어간다.
  3. 디퓨저에서는 공기의 속도 에너지가 압력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4. 압축공기가 각 실린더의 밸브가 열릴 때마다 들어가 충전 효율이 증대된다.
(정답률: 44%)
  • 정답은 "압축공기가 각 실린더의 밸브가 열릴 때마다 들어가 충전 효율이 증대된다."입니다.

    디퓨저는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면서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공기의 압력 에너지가 속도 에너지로 바뀌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디퓨저의 역할로 인해 공기는 엔진으로 흡입되어 압축되고, 연소 후 배기가스로 방출됩니다. 따라서 디퓨저에서는 공기의 속도 에너지가 압력 에너지로 바뀌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사용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계절과 윤활유 SAE 번호는 관계가 없다.
  2. 겨울은 여름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3. SAE 번호는 일정하다.
  4. 여름용은 겨울용보다 SAE 번호가 크다.
(정답률: 65%)
  • 정답: 여름용은 겨울용보다 SAE 번호가 크다.

    해설: SAE 번호는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숫자가 클수록 더 높은 점도를 가진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점도가 높은 윤활유를 사용해야 하므로 여름용은 겨울용보다 SAE 번호가 크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디젤기관에 공급하는 연료의 압력을 높이는 것으로 조속기와 분사시기를 조절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것은?

  1. 유압 펌프
  2. 프라이밍 펌프
  3. 연료 분사 펌프
  4. 플런저 펌프
(정답률: 66%)
  •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연료의 압력을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연료 분사 펌프가 사용됩니다. 연료 분사 펌프는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분사기에 공급함으로써 조속기와 분사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를 정확하게 조절하기 위해서는 연료 분사 펌프가 필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밸브 간극은 자동으로 조절된다.
  2.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다.
  3. 밸브 구조가 간단하다.
  4.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다.
(정답률: 62%)
  •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밸브 개폐시간이 정확하고, 밸브 간극이 자동으로 조절되며, 밸브 기구의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지만, 밸브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밸브 구조가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장점들과는 별개의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디젤기관에서 노킹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
  2.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3. 연소실의 온도가 낮다.
  4. 착화지연 시간이 길다.
(정답률: 66%)
  • 디젤기관에서 노킹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후 압축되어 연소될 때, 연소가 일어나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발생합니다. 이 때, 연소가 너무 빨라서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연료가 스스로 발화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노킹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는 것은 연료가 빠르게 연소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는 노킹의 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점검해야 할 곳이 아닌 것은?

  1. 기동 전동기가 이상이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
  2.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3. 배터리 접지 케이블의 단자가 잘 조여져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4. 발전기가 이상이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
(정답률: 60%)
  •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발전기의 이상 여부를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발전기가 충분한 전기를 공급하지 못하면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이상 여부를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에어컨 장치에서 환경보존을 위한 대체물질로 신 냉매가스에 해당 되는 것은?

  1. R-12
  2. R-22
  3. R-12a
  4. R-134a
(정답률: 59%)
  • R-134a는 환경에 덜 해로운 대체물질로 개발된 냉매이기 때문입니다. R-12과 R-22는 오존층 파괴 물질로 인식되어 사용이 금지되었고, R-12a는 화재 위험이 있어 사용이 제한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에어컨 장치에서는 R-134a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자동차 AC 발전기의 B 단자에서 발생되는 전기는?

  1. 단상 전파 교류전압
  2. 단상 반파 직류전압
  3. 3상 전파 직류전압
  4. 3상 반파 교류전압
(정답률: 57%)
  • 자동차 AC 발전기는 3상 전파 직류전압을 발생시킵니다. 이는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전압으로, 3상 발전기는 3개의 전기적으로 분리된 회로를 가지고 있으며, 이 회로에서 발생하는 전압이 결합되어 3상 전파 직류전압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전압은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에서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기관을 시동하기 위해 시동키를 작동했지만 기동 모터가 회전하지 않아 점검하려고 한다. 점검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방전상태 확인
  2.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 점검
  3. 배터리 터미널 접촉 상태 확인
  4. ST회로 연결 상태 확인
(정답률: 67%)
  •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는 디젤 엔진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동이 안 될 경우에는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의 동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 점검"이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기관에서 예열 플러그의 사용 시기는?

  1. 축전지가 방전 되었을 때
  2. 축전지가 과충전 되었을 때
  3. 기온이 낮을 때
  4.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정답률: 86%)
  • 예열 플러그는 디젤 엔진의 차량에서 기동 시 차량 내부의 공기를 예열하여 차량의 기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기온이 낮을 때는 차량 내부의 공기가 차가워 엔진의 연소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예열 플러그를 사용하여 공기를 예열하여 차량의 기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기온이 낮을 때 예열 플러그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축전지의 온도가 내려갈 때 발생 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비중이 상승한다.
  2. 전류가 커진다.
  3. 용량이 저하한다.
  4. 전압이 저하된다.
(정답률: 60%)
  • 축전지의 온도가 내려갈 때, 비중이 상승하고 용량이 저하됩니다. 또한 전압이 저하될 수도 있지만, 전류가 커지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압이 저하되면 전류도 함께 저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납산 배터리의 전해액을 측정하여 충전상태를 알 수 있는 게이지는?

  1. 그로울러 테스터
  2. 압력계
  3. 비중계
  4. 스러스트 게이지
(정답률: 56%)
  • 납산 배터리의 전해액은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하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이때 전해액의 밀도가 충전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밀도를 측정하는 비중계를 사용하여 충전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로울러 테스터는 유체의 점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압력계는 액체나 기체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스러스트 게이지는 비행기나 로켓 등에서 추진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굴삭기에서 매 1000시간마다 점검, 정비해야 할 항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작동유 배수 및 여과기교환
  2. 어큐뮬레이터 압력점검
  3. 주행감속기 기어의 오일교환
  4. 발전기, 기동전동기 점검
(정답률: 38%)
  • 작동유는 굴삭기의 핵심 부품인 엔진과 유압 시스템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윤활유입니다. 따라서 작동유 배수 및 여과기교환은 굴삭기의 정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작동유가 오염되거나 부족하면 굴삭기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심각한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유 배수 및 여과기교환은 굴삭기의 안전과 성능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항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기계식 변속기의 클러치에서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가 분리되어 있을 때로 맞는 것은?

  1. 클러치가 연결되어 있을 때
  2. 접촉하면 안 되는 것으로 분리되어 있을 때
  3. 클러치가 분리되어 있을 때
  4. 클러치가 연결, 분리할 때
(정답률: 44%)
  • 클러치가 연결되어 있을 때는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가 클러치 디스크를 눌러서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시키고, 차량을 움직이게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가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굴삭기에 아워미터(시간계)의 설치 목적이 아닌 것은?

  1. 가동시간에 맞추어 예방정비를 한다.
  2. 가동시간에 맞추어 오일을 교환한다.
  3. 각 부위 주유를 정기적으로 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4. 하차 만료 시간을 체크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정답률: 74%)
  • 굴삭기의 작업 시간을 체크하기 위해 아워미터(시간계)가 설치되었다. 따라서 "하차 만료 시간을 체크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가 아닌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굴삭기의 예방정비나 유지보수를 위한 목적으로 아워미터가 설치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크레인 주행 중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을 주행할 때는 반드시 선회 로크를 고정시킨다.
  2. 트럭 크레인, 휠 크레인 등을 주차할 경우 반드시 주차 브레이크를 걸어둔다.
  3. 언덕길을 오를 때는 붐을 가능한 세운다.
  4. 고압선 아래를 통과할 때는 충분한 간격을 두고 신호자의 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79%)
  • "언덕길을 오를 때는 붐을 가능한 세운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이 언덕길을 오를 때는 붐을 가능한 수평에 가깝게 유지해야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붐을 세우면 중심이 불안정해져서 주행 중에 크레인이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모터 그레이더에서 앞바퀴를 좌·우로 경사시킨 경우 바퀴의 중심선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도는?

  1. 탠덤 드라이브 각도
  2. 블레이드 추진 각도
  3. 블레이드 절삭 각도
  4. 리닝 각도
(정답률: 41%)
  • 모터 그레이더에서 앞바퀴를 좌·우로 경사시킨 경우 바퀴의 중심선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도는 리닝 각도입니다. 이는 바퀴의 표면과 수평면 사이의 각도를 의미하며, 모터 그레이더의 작업 효율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의 구성품으로 맞는 것은?

  1. 슈, 조인트, 스프로킷, 핀, 슈볼트
  2. 스프로킷, 트랙롤러, 상부롤러 아이롤러
  3. 슈, 스프로킷, 하부롤러, 상부롤러, 감속기
  4. 슈, 슈볼트, 링크, 부싱, 핀
(정답률: 55%)
  •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의 트랙은 슈, 링크, 부싱, 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는 트랙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이며, 슈볼트는 슈를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크는 슈와 핀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부싱은 링크와 핀 사이에 위치하여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핀은 트랙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부품으로, 링크와 슈를 연결하여 트랙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슈, 슈볼트, 링크, 부싱, 핀"이 트랙의 구성품으로 맞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증감속 장치에서 열이 발생 하고 있을 때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유의 부족
  2. 오일의 오염
  3. 증감속 기어의 접촉상태 불량
  4. 증감속기 하우징 볼트의 과도한 조임
(정답률: 57%)
  • 증감속기 하우징 볼트의 과도한 조임은 부품 간의 간섭을 유발하여 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으로 틀린 것입니다. 이는 부품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적절한 조임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지게차를 작업용도에 따라 분류할 때 원추형 화물을 조이거나 회전시켜 운반 또는 적재하는 데 적합한 것은?

  1. 힌지드 버킷
  2. 힌지드 포크
  3. 로테이팅 클램프
  4. 로드 스태빌라이져
(정답률: 46%)
  • 로테이팅 클램프는 회전이 가능하며 화물을 조이거나 회전시켜 운반 또는 적재하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작업용도에 따라 분류할 때 원추형 화물을 운반하거나 적재하는 데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반면, 힌지드 버킷은 물건을 채우거나 비우는 데 적합하며, 힌지드 포크는 일반적인 화물을 운반하는 데 적합합니다. 로드 스태빌라이져는 물건을 안정적으로 고정하는 데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의 길이, 너비, 높이 변경
  2.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
  3. 조종장치의 형식 변경
  4. 수상작업용 건설기계 선체의 형식변경
(정답률: 54%)
  • 적재함의 용량 증가는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건설기계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적재함의 크기를 늘리는 것으로, 기계의 구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도로교통법상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주의표지
  2. 규제표지
  3. 안심표지
  4. 보조표지
(정답률: 74%)
  • 안심표지는 도로교통법상 정해진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안심표지는 일반적으로 공원이나 산책로 등에서 사용되며, 안전을 강조하거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곳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출발지 관할 경찰서장이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적재중량
  2. 운행속도
  3. 승차인원
  4. 적재용량
(정답률: 56%)
  • 운행속도는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운행할 수 있는 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안전을 위해 정해진 속도를 초과하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발지 관할 경찰서장이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사항에는 운행속도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주차 및 정차 금지 장소는 건널목의 가장자리로부터 몇 미터 이내인 곳인가?

  1. 5m
  2. 10m
  3. 20m
  4. 30m
(정답률: 57%)
  • 주차 및 정차 금지 장소는 보행자 보호를 위해 건널목의 가장자리로부터 10m 이내인 곳에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보행자들이 건널 때 시야를 가리지 않고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길가에 주차된 차량들이 보행자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10m 이내에 주차 금지 구역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교통사고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우선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사고 차를 견인 조치한 후 승무원을 구호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2. 사고 차를 운전한 운전자는 물적 피해 정도를 파악하여 즉시 경찰서로 가서 사고 현황을 신고한다.
  3. 그 차의 운전자는 즉시 경찰서로 가서 사고와 관련된 현황을 신고 조치한다.
  4. 그 차의 운전자나 그 밖의 승무원은 즉시 정차하여 사상자를 구호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정답률: 84%)
  • 정답은 "그 차의 운전자나 그 밖의 승무원은 즉시 정차하여 사상자를 구호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교통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생명과 안전입니다. 따라서 사고 차량의 운전자나 승무원은 즉시 정차하여 사상자를 구호하고, 필요한 응급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는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치입니다. 견인 조치나 경찰서 신고 등의 절차는 이후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5톤 미만의 불도저의 소형건설기계 조종실습 시간은?

  1. 6시간
  2. 10시간
  3. 12시간
  4. 16시간
(정답률: 48%)
  • 5톤 미만의 불도저는 소형건설기계에 해당하며, 해당 기계의 운전자 교육과정에서는 최소 12시간 이상의 조종실습 시간이 필요하다고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차마의 통행방법으로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교통 신호가 자주 바뀌어 통행에 불편을 느낄 때
  2. 과속 방지턱이 있어 통행에 불편할 때
  3. 차량의 혼잡으로 교통소통이 원할 하지 않을 때
  4.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 또는 우측 부분을 통행할 수 없을 때
(정답률: 84%)
  •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 또는 우측 부분을 통행할 수 없을 때가 가장 적합한 것은,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것이 우측부분을 통행하는 것보다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측부분을 통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좌석 안전띠는 속도가 최소 몇 km/h 이상일 때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0km/h
  2. 30km/h
  3. 40km/h
  4. 50km/h
(정답률: 70%)
  • 타이어식 건설기계는 속도가 30km/h 이상일 때 안전띠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타이어식 건설기계가 일반적으로 높은 속도로 운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사고 발생 시 큰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반드시 속도가 30km/h 이상일 때 안전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건설기계를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제작증
  2. 수입연장
  3. 매수증서
  4. 건설기계검사증 등본원부
(정답률: 36%)
  • 건설기계를 등록할 때 필요한 서류 중에서 "건설기계검사증 등본원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검사 결과를 기록한 서류로, 등록 이전에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등록 시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서류는 등록 이전에 준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할 건설기계 중 최소기준으로 축 중이 몇 톤을 초과하면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가?

  1. 5t
  2. 10t
  3. 15t
  4. 20t
(정답률: 53%)
  • 건설기계의 축 중량이 일정 이상 초과하면 안전성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중량 기준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10t 이상일 경우 출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최소 기준으로 10t를 선택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유압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셔틀 밸브
  3. 매뉴얼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70%)
  • 체크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 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이중클램프 구조로 인해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한하며, 역류 시 밸브가 자동으로 닫혀 유체의 역류를 막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역류 방지와 잔류압력 유지를 위해 체크 밸브가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자동 회로를 설치한 유압기기에서 속도가 나지 않는 다면, 그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회로 내에 감압밸브가 작동하지 않을 때
  2. 회로 내에 관로의 직경치가 있을 때
  3. 회로 내에 바이패스 통로가 있을 때
  4. 회로 내에 압력손실이 있을 때
(정답률: 65%)
  • 유압기기에서 속도가 나지 않는 경우, 유압 유체가 움직이는 회로 내에 압력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압 유체가 회로 내에서 마찰과 저항을 겪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압력손실이 발생하면 유압 유체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유압기기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로 내에 압력손실이 있는 경우, 이를 해결하여 유압 유체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유압실린더에서 실린더의 과도한 자연낙하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컨트롤밸브 스풀의 마모
  2. 릴리프 밸브의 조정 불량
  3. 작동압력이 높을 때
  4. 실린더 내의 피스톤 실(seal)의 마모
(정답률: 57%)
  • 작동압력이 높을 때는 유압실린더 내부의 유체가 과도하게 압축되어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어 자연낙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동압력을 적절히 조절하여 이러한 현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1. 밸브(valve)
  2. 기어(gear)
  3. 플런저(plunger)
  4. 실(seal)
(정답률: 64%)
  •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실입니다. 실은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이 누출되지 않도록 밀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이 파손되거나 마모되면 오일이 새어나가게 되어 시스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실의 상태를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그림의 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공기유압변환기
  2. 증압기
  3. 측매컨버터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66%)
  • 그림의 유압 기호는 증압기를 나타내며, 증압기는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유압 압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증압기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은 해당하지 않으며, 공기유압변환기는 압축 공기를 유압 압력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액추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하여 설치밸브는?

  1. 메이크업 밸브(make up valve)
  2. 리듀싱 밸브(reducing valve)
  3.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
  4. 언로우드 밸브(unloading valve)
(정답률: 68%)
  • 시퀀스 밸브는 특정한 순서에 따라 액추에이터를 작동시키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일정한 압력이 입력되면 다음 단계로 압력을 전달하고, 이전 단계에서 입력된 압력보다 높은 압력이 입력되어야 다음 단계로 압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시퀀스 밸브는 액추에이터를 순서에 맞게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밀폐된 용기 내의 액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어떻게 전달되는가?

  1. 유체 각 부분에 다르게 전달된다.
  2. 유체 각 부분에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3. 유체의 압력이 돌출 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 된다.
  4. 유체의 압력이 홈 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 된다.
(정답률: 67%)
  • 유체는 압력을 받으면 모든 방향으로 전달되는 압력을 동시에 받기 때문에 각 부분에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이는 유체의 분자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용기 내의 액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유체의 모든 부분에 동일하게 전달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유압 모터의 장점이 될 수 없는 것은?

  1. 소형 경량으로서 큰 출력을 낼 수 있다.
  2. 공기와 먼지 등이 침투하여도 성능에는 영향이 없다.
  3. 변속, 역전의 제어도 용이하다.
  4. 속도나 방향의 제어가 용이하다.
(정답률: 75%)
  • 유압 모터는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공기와 먼지 등이 침투하여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유압 모터가 내부에 노출된 부분이 적고, 유체가 부품을 덮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모터는 먼지와 같은 외부 요인에 강하며,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유압 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오일 속의 이물질 혼입
  2. 오일의 열화
  3. 오일 속의 공기 혼입
  4. 오일의 누설
(정답률: 72%)
  • 유압 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는 오일 속에 공기가 혼입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오일의 흡입 과정이나 누설로 인해 공기가 혼입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포(거품)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오일의 노효화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유압 펌프의 종류별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나사 펌프 : 진동과 소음의 발생이 심하다.
  2. 피스톤 펌프 : 내부 누설이 많아 효율이 낮다.
  3. 기어 펌프 : 구조가 복잡하고 고압에 적당하다.
  4. 베인 펌프 : 토출 압력의 연동이 적고 수명이 길다.
(정답률: 56%)
  • 베인 펌프는 회전하는 베인과 펌프 내부 벽면 사이의 공간에서 압력 차를 이용하여 유체를 이동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 때, 토출 압력의 연동이 적고 수명이 긴 이유는 베인과 벽면 사이의 간격이 작아서 내부 누설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조가 단순하고 작동 소음이 적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저압에서도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산업안전보건상 근로자의 의무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위험한 장소에는 출입금지
  2. 위험상황 발생시 작업 중지 및 대피
  3. 보호구 착용
  4. 사업장의 유해, 위험요인에 대한 실태 파악
(정답률: 74%)
  • 근로자의 의무사항 중 "사업장의 유해, 위험요인에 대한 실태 파악"은 근로자가 아닌 사업주의 책임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근로자는 위험한 장소에 출입하지 않고, 위험상황 발생시 작업을 중지하고 대피하며, 보호구를 착용하는 등 자신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업장의 유해, 위험요인에 대한 실태 파악은 근로자가 아닌 사업주의 책임이며, 근로자는 이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용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안전작업 측면에서 장갑을 착용하고 해도 가장 무리 없는 작업은?

  1. 드릴 작업을 할 때
  2. 건설현장에서 청소 작업을 할 때
  3. 해머 작업을 할 때
  4. 정밀기계 작업을 할 때
(정답률: 78%)
  • 건설현장에서 청소 작업을 할 때는 대부분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 작업은 대개 높은 곳에서 작업하는 경우가 적고, 무거운 물건을 다루는 경우도 적습니다. 또한, 청소 작업 중에는 대개 손가락이나 손목 등이 부딪히거나 다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장갑 착용으로 충분한 안전 대책을 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73%)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고속 회전 중에 벨트가 끊어지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벨트가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타이트하게 조여져 있을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곳에서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1. 구명구
  2. 보호구
  3. 구명조끼
  4. 비상벨
(정답률: 86%)
  • 작업자가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곳에서 작업할 때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구명구나 구명조끼는 수면에서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며, 비상벨은 긴급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벨트를 풀리에 걸 때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회전을 정지시킨 후
  2. 저속으로 회전할 때
  3. 중속으로 회전할 때
  4. 고속으로 회전할 때
(정답률: 85%)
  • 정답: "회전을 정지시킨 후"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반드시 회전을 정지시킨 후에 해야 합니다. 이유는 회전 중에 벨트를 풀면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해 안전벨트가 미끄러져서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량을 정지시키고 엔진을 끄고 나서 벨트를 풀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에서 지시표시에 해당하는 것은?

  1. 차량통행금지
  2. 고온경고
  3. 안전모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76%)
  • 지시표시는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지시하는 표시입니다. 따라서 "안전모착용"은 작업 시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지시하는 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스패너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들이다. 안전에 어긋나는 점은?

  1.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2. 해머 대용으로 사용한다.
  3. 스패너를 해머로 두드리지 않는다.
  4. 좁은 장소에서는 몸의 일부를 충분히 기대고 작업한다.
(정답률: 79%)
  • "해머 대용으로 사용한다"는 안전에 어긋나는 점이다. 스패너는 회전력을 이용하여 너트나 볼트를 조이거나 푸는 도구이지 해머로 사용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 스패너를 해머 대용으로 사용하면 도구가 손상되거나 부러질 수 있으며, 작업 중 다른 사람이나 주변에 있는 물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따라서 스패너는 스패너로 사용하고, 해머는 해머로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작업장에서 일상적인 안전 점검의 가장 주된 목적은?

  1. 시설 및 장비의 설계 상태를 점검한다.
  2. 안전작업 표준의 적합 여부를 점검한다.
  3.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한다.
  4. 관련법에 적합 여부를 점검하는데 있다.
(정답률: 67%)
  • 작업장에서 일상적인 안전 점검의 가장 주된 목적은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리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 안전 점검을 실시할 때는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드릴머신으로 구멍을 뚫을 때 일감 자체가 가장 회전하기 쉬운 때는 어느 때 인가?

  1. 구멍을 처음 뚫기 시작할 때
  2. 구멍을 중간 쯤 뚫었을 때
  3. 구멍을 처음 뚫기 시작할 때와 거의 뚫었을 때
  4. 구멍을 거의 뚫었을 때
(정답률: 55%)
  • 정답은 "구멍을 거의 뚫었을 때" 입니다. 이유는 구멍을 처음 뚫기 시작할 때는 드릴이 재료와 만나는 접촉면이 크기 때문에 회전하기 어렵고, 구멍을 중간 쯤 뚫었을 때는 드릴이 이미 재료 안쪽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회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구멍을 거의 뚫었을 때는 드릴이 재료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부분이 적어져서 회전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소화 작업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화재가 일어나면 화재 경보를 한다.
  2. 배선의 부근에 물을 뿌릴 때에는 전기가 통하는지 여부를 확인 후에 한다.
  3.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4. 카바이드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
(정답률: 83%)
  • 카바이드와 유류는 물과 반응하여 더 큰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 작업시에는 물 대신 적합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카바이드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는 올바르지 않은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관련법상 도로 굴착자가 가스배관 매설위치를 확인 시 인력굴착을 실시하여야 하는 범위로 맞는 것은?

  1. 가스배관의 보호판이 육안으로 확인되었을 때
  2. 가스배관의 주위 0.5m 이내
  3. 가스배관의 주위 1m 이내
  4. 가스배관이 육안으로 확인될 때
(정답률: 64%)
  • 가스배관은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굴착 작업 시 인력굴착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때, 가스배관의 주위 1m 이내에서 인력굴착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유는 가스배관이 노출되어 있거나 보호판이 육안으로 확인되었을 때에도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력굴착을 통해 가스배관을 안전하게 확인하고 굴착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도로 굴착자가 굴착 공사 전에 이행할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면에 표시된 가스배관과 기타 지장물 매설 유무를 조사하여야 한다.
  2. 조사된 자료로 시험굴착위치 및 굴착개소 등을 정하여 가스배관 매설위치를 확인하여야 한다.
  3. 위치 표시용 페인트와 표지판 및 황색 깃발 등을 준비하여야 한다.
  4. 굴착 용역회사의 안전관리자가 지정하는 일정에 시험 굴착을 수립하여야 한다.
(정답률: 62%)
  • "위치 표시용 페인트와 표지판 및 황색 깃발 등을 준비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굴착 공사 전에 이행할 사항 중 하나로, 굴착 위치와 개소 등을 표시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굴착 용역회사의 안전관리자가 지정하는 일정에 시험 굴착을 수립하여야 한다."는 옳은 것입니다. 이는 굴착 공사 전에 시험 굴착을 수행하여 가스배관 등의 매설 유무를 확인하고 안전한 굴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중요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중 감전재해의 요인이 아닌 것은?

  1. 충전부에 직접 접촉하거나 안전거리 이내 접근 시
  2. 절연 열화·손상·파손 등에 의해 누전된 전기기기 등에 접촉 시
  3. 작업 시 절연장비 및 안전장구 착용
  4. 전기 기기 등의 외항과 대지 간의 정전용량에 의한 전압 발생부분 접촉 시
(정답률: 78%)
  • 작업 시 절연장비 및 안전장구 착용은 감전재해의 요인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자가 전기기기 등에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조치입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반드시 절연장비 및 안전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굴삭기, 지게차 및 불도저가 고압전선에 근접, 접촉으로 인한 사고 유형이 아닌 것은?

  1. 화재
  2. 화상
  3. 휴전
  4. 감전
(정답률: 73%)
  • 휴전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차단하여 전기적 위험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굴삭기, 지게차 및 불도저가 고압전선에 근접, 접촉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차단하는 휴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휴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