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3-03-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의사연산 테이블(pseudo operation tab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가변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에서만 참조한다.
  2. 고정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에서만 참조한다.
  3. 고정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 패스-2에서 참조한다.
  4. 가변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 패스-2에서 참조한다.
(정답률: 82%)
  • 의사연산 테이블은 어셈블러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이다. 이 테이블은 어셈블러의 패스-1에서 사용되어 심볼 테이블과 같이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되는 심볼과 연산자를 저장한다. 그리고 패스-2에서는 이 테이블을 참조하여 명령어를 생성한다. 따라서, 의사연산 테이블은 고정 데이터베이스로서 패스-1, 패스-2에서 모두 참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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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f : form feed
  2. \r : carriage return
  3. \b : back slash
  4. \t : tab
(정답률: 82%)
  • 정답은 "\b : back slash" 이다.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 "\b"는 백스페이스(backspace)를 나타내며, 백슬래시(backslash)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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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어진 BNF를 이용하여 그 대상을 근으로 하고 터미널 노드들이 검증하고자 하는 표현식과 같이 되는 트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sweked tree
  2. binary tree
  3. parse tree
  4. threaded binary tree
(정답률: 75%)
  • 정답은 "parse tree"이다. BNF는 문법을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형식 언어이며, 이를 이용하여 표현식을 분석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트리를 parse tree라고 한다. 이 트리는 터미널 노드들이 검증하고자 하는 표현식과 같은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는 문법 규칙에 따라 생성된다. 따라서 BNF를 이용하여 표현식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트리는 parse tre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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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셈블리에서 의사 명령어 START 명령어의 기능은?

  1. 프로그램의 시작과 적재될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
  2. 프로그램의 시작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
  3.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고 레지스터에 알려주는 기능
  4. 프로그램의 시작과 메모리의 상태를 알려주는 기능
(정답률: 53%)
  • START 명령어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적재될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지를 지정하고, 메모리 상의 어느 위치에 적재되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실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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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LC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공정을 생략할 수 있고 기획성이 우수하다.
  2. 반도체와 IC를 이용한 제품이므로 제어반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3. 소규모 제어회로에서 가격이 싸다.
  4. 신뢰성 및 보수성이 높다.
(정답률: 67%)
  • PLC의 장점 중 하나는 소규모 제어회로에서 가격이 싸다는 것이 아닙니다. PLC는 대규모 제어회로에서 효과적이며, 대규모 제어회로에서도 경제적입니다. PLC의 가격은 기능, 성능, 제조사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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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논리곱(AND)을 나타내는 C 언어의 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70%)
  • 정답은 "&&"이다.

    "&&"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하는 논리곱(AND) 연산자이다. 따라서 "&&" 연산자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에서는 "&&"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if 문이 실행된다.

    if (x > 0 && y > 0) {
    printf("Both x and y are positive");
    }

    반면에 "|" 연산자는 비트 OR 연산자이며, "||" 연산자는 논리합(OR) 연산자이다. 따라서 이들 연산자는 논리곱(AND) 연산을 수행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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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객체 지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 지향의 특징은 추상화, 정보 은닉, 모듈화 등 이있다.
  2. 객체의 동작 지시는 메시지에 의해 수행된다.
  3. 객체 중심은 구조적 코딩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4. 객체 중심에서는 재사용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60%)
  • 객체 중심은 구조적 코딩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객체 지향은 구조적 코딩과는 다른 개념이며, 객체 지향의 핵심은 객체와 객체 간의 상호작용에 있습니다. 객체 지향에서는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때문에, 객체의 재사용성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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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셈블리에서 상수에 이름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는?

  1. EQU
  2. PTR
  3. MOV
  4. LEA
(정답률: 75%)
  • "EQU" 명령어는 상수에 이름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상수를 여러 곳에서 사용할 때, 상수의 값이 변경되더라도 모든 사용되는 곳에서 일일이 값을 변경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PTR"은 포인터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MOV"와 "LEA"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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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PLC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럽트 처리가 가능하다.
  2. BCD 데이터와 비교가 가능하다.
  3. 디지털 스위치의 수치를 읽을 수 있다.
  4. 아날로그 데이터는 입력만 가능하다.
(정답률: 72%)
  • 아날로그 데이터는 입력만 가능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PLC는 아날로그 입력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를 처리하여 출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LC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입력을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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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매크로 명령(macro instruction)
  2.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3.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4.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정답률: 72%)
  •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어셈블러가 번역할 때 해당 명령어를 다른 기계어 명령어나 매크로 명령어로 대체하여 처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명령어는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지만, 어셈블러는 이를 LOAD 명령어와 같은 기계어 명령어로 대체하여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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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 위치의 문자열과 비교하는 어셈블리 명령어는?

  1. REPE
  2. CMPS
  3. SCAS
  4. MOVS
(정답률: 80%)
  • 정답은 "CMPS"입니다. "CMPS"는 Compare String의 약자로,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SI와 DI 레지스터가 가리키는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ZF 레지스터를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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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객체지향 설계에서 처리되는 자료형과 처리 연산을 한 묶음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자료에 대한 연산을 외부와 단절하는 개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lass
  2. encapsulation
  3. polymorphism
  4. inheritance
(정답률: 71%)
  • 정답은 "encapsulation"입니다. 객체지향 설계에서 "encapsulation"은 자신의 자료에 대한 연산을 외부와 단절하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이는 객체지향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객체 내부의 상태를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고, 객체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을 변경해도 외부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객체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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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의 기억 클래스가 아닌 것은?

  1. auto
  2. extern
  3. register
  4. void
(정답률: 60%)
  • void는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데이터 타입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변수의 기억 클래스를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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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변수 선언을 "int c;"로 했을 경우에 "&c"는 어떤 의미인가?

  1. c의 절대값
  2. c에 저장된 값
  3. c의 기억장소 주소
  4. c의 범위
(정답률: 73%)
  • "&c"는 "c의 기억장소 주소"를 의미합니다. 이는 변수 c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며, 이 주소를 사용하여 변수 c에 접근하거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는 변수 c의 포인터(poin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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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조작하는 연산들이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추상화
  2. 메소드
  3. 캡슐화
  4. 객체
(정답률: 81%)
  • 캡슐화는 데이터와 연산을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시켜 정보를 보호하고,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와 연산을 함께 묶어서 객체를 만들고, 객체 내부에서만 데이터와 연산을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캡슐화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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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 언어에서 다음 함수의 선언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리턴되는 값이 반드시 정수형이어야 한다.
  2. 매개변수와 함수의 리턴형이 모두 정수형이다.
  3. 정수형 값을 전달받아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는다.
  4. 정수형 값을 전달받아 임의의 형을 리턴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정수형 값을 전달받아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는다." 이다. 이유는 함수의 리턴형이 "void"로 선언되어 있기 때문이다. "void"는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매개변수는 "int num"으로 정수형 값을 전달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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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에서 지정된 파일로부터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파일처리 함수는?

  1. fopen()
  2. fscanf()
  3. fgetc()
  4. fgets()
(정답률: 83%)
  • "fgetc()" 함수는 파일에서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fopen()" 함수는 파일을 열 때 사용되며, "fscanf()" 함수는 파일에서 형식화된 입력을 받을 때 사용된다. "fgets()" 함수는 파일에서 한 줄씩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따라서, 파일에서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함수는 "fgetc()"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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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세그먼트 레지스터가 가지는 주소 값을 어셈블러에게 알려주는 지시어는?

  1. CDSG
  2. PUBLIC
  3. ASSUME
  4. DEBUG
(정답률: 64%)
  • 정답은 "ASSUME"입니다.

    "ASSUME" 지시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세그먼트 레지스터가 가지는 주소 값을 어셈블러에게 알려주는 지시어입니다. 이를 통해 어셈블러는 코드에서 사용되는 변수나 함수 등이 어떤 세그먼트에 위치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SUME" 지시어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필수적인 지시어 중 하나입니다.

    "CDSG"는 코드 세그먼트를 정의하는 지시어이고, "PUBLIC"은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변수나 함수를 정의하는 지시어입니다. "DEBUG"는 디버깅 정보를 생성하는 지시어입니다. 이들은 "ASSUME"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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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PLC 제어 방법 중 하나인 모든 시퀸스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메모리(ROM or RAM)에 격납시켜 두고 이것을 차례대로 꺼내어 CPU가 실행시키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tored program
  2. Reliability
  3. Availability
  4. Throughtput
(정답률: 56%)
  • 정답: Stored program

    설명: Stored program은 모든 시퀸스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메모리에 저장해 두고 CPU가 이를 차례대로 실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 수정이 용이하고, 프로그램 실행 중간에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신뢰성과 가용성이 높아지며 처리량도 향상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Stored pr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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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 언어의 데이터 형이 아닌 것은?

  1. long
  2. integer
  3. char
  4. double
(정답률: 61%)
  • "integer"은 C 언어의 데이터 형이 아닙니다. C 언어에서는 "int"라는 데이터 형을 사용합니다. "long", "char", "double"은 모두 C 언어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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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다음 Tree의 디그리(Degree)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78%)
  • 트리의 디그리(Degree)란 한 노드에 연결된 자식 노드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의 트리에서 노드 1은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디그리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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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직접화일에서 두개의 키값 K1 ≠ K2인데 계산된 함수의 결과가 R(K1) = R(K2)인 경우 K1과 K2를 무엇이라 하는가?

  1. fragment
  2. overflow
  3. collision
  4. synonyms
(정답률: 52%)
  • K1과 K2를 "collision"이라고 한다. 이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입력값이 동일한 출력값을 생성하는 상황을 나타내며, 이러한 상황은 해시 함수에서 발생할 수 있다. "synonyms"은 동의어를 의미하며, 이 경우에는 "collision"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있다. "fragment"와 "overflow"는 해시 함수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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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패킷(packet) 교환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고정 경로 배정
  2. 메시지 단위로 데이터 전송
  3. 가상회선 방식
  4. 데이터그램 방식
(정답률: 60%)
  • 패킷(packet) 교환과는 관계가 없는 것은 "메시지 단위로 데이터 전송"이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체 메시지를 한 번에 보내는 방식으로, 패킷 교환과는 관련이 없다. 패킷 교환은 데이터를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고, 이를 받은 수신자가 다시 조립하여 전체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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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PCM 통신시스템의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각 블록에 들어갈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①표본화 ②부호화 ③양자화 ④양자화 ⑤필터링
  2. ①표본화 ②양자화 ③부호화 ④필터링 ⑤복호화
  3. ①표본화 ②양자화 ③부호화 ④양자화 ⑤복호화
  4. ①표본화 ②양자화 ③부호화 ④복호화 ⑤필터링
(정답률: 52%)
  • 정답은 "①표본화 ②양자화 ③부호화 ④복호화 ⑤필터링"이다.

    - 표본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시간축을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를 생성한다.
    - 양자화: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에 해당하는 값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디지털 신호의 정확도를 조절한다.
    - 부호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이진수로 변환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하다.
    - 복호화: 전송된 이진수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수신측에서 필요하다.
    - 필터링: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기 전에 불필요한 주파수 대역을 제거하거나 원하는 주파수 대역을 추출하는 등의 처리를 하는 과정으로, 신호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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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두 개 이상의 개방형 시스템(OSI)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송신단과 수신단에 미리 정해둔 통신규약(약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프로토콜
  2. 인터페이스
  3. 컴퓨터통신
  4. 데이터통신
(정답률: 87%)
  • 프로토콜은 송신단과 수신단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미리 정해둔 규약(약속)입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SI 모델에서는 프로토콜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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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상회선의 설정과 해제는 3단계로 이루어진다. 다음 중 3단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호요구
  2. 호설정
  3. 데이터전송
  4. 호제거
(정답률: 71%)
  • 가상회선의 설정과 해제는 호요구, 호설정, 데이터전송, 호제거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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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아래 자료에서 58을 찾기 위해 이진탐색을 할 경우 비교 횟수는?

  1. 1회
  2. 2회
  3. 3회
  4. 4회
(정답률: 68%)
  • 이진탐색은 정렬된 배열에서 중간값을 선택하여 찾고자 하는 값과 비교하며 범위를 좁혀가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먼저 배열의 중간값인 50과 찾고자 하는 값인 58을 비교한다. 58이 더 크므로 배열의 오른쪽 절반을 대상으로 다시 중간값을 선택한다. 이번에는 중간값이 75이고 찾고자 하는 값인 58보다 크므로 배열의 왼쪽 절반을 대상으로 다시 중간값을 선택한다. 이번에는 중간값이 55이고 찾고자 하는 값인 58보다 작으므로 배열의 오른쪽 절반을 대상으로 다시 중간값을 선택한다. 이번에는 중간값이 58이므로 찾고자 하는 값과 일치하게 된다.

    따라서 비교 횟수는 3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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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Internal sorting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ubble sorting
  2. balanced sorting
  3. quick sorting
  4. radix sorting
(정답률: 62%)
  • balanced sorting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며, internal sorting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balanced sort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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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이진 트리에서 레벨 i의 최대 노드수는? (단, i≥1)

  1. 2i+1
  2. 2i
  3. 2i-1
  4. 2i-1
(정답률: 70%)
  • 이진 트리에서 레벨 i는 최대 2i-1개의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레벨 1에서는 1개의 노드, 레벨 2에서는 2개의 노드, 레벨 3에서는 4개의 노드, 레벨 4에서는 8개의 노드, ...와 같이 지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진 트리에서는 각 노드가 최대 2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레벨 i에서 최대 노드 수는 2i-1개가 아니라 2i-1개가 됩니다. 이는 레벨 1에서는 1개의 노드, 레벨 2에서는 3개의 노드, 레벨 3에서는 7개의 노드, 레벨 4에서는 15개의 노드, ...와 같이 2의 지수에 1을 빼준 값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진 트리에서 레벨 i의 최대 노드 수는 2i-1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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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십진수 "-10"을 1의 보수로 표현하면?

  1. 11110101
  2. 11110110
  3. 00001010
  4. 00001001
(정답률: 57%)
  • 십진수 "-10"을 1의 보수로 표현하면, 먼저 10을 2진수로 변환합니다. 10의 2진수는 "1010"입니다. 이제 1의 보수를 취하기 위해 각 자리수를 반전시킵니다. 따라서 "1010"의 1의 보수는 "0101"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양수 5를 나타내므로, 부호 비트를 추가하여 음수를 나타내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 결과는 "111101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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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기능(definition facility)
  2. 조작기능(manipulation facility)
  3. 예비기능(backup facility)
  4. 제어기능(control facility)
(정답률: 80%)
  • 예비기능(backup facility)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은 아니며,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복원을 지원하는 보조 기능이다.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지만,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은 정의기능(definition facility), 조작기능(manipulation facility), 제어기능(control facility)이다. 정의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조작기능은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제어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고, 보안을 유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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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송·수신간의 처리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의 제한에 의해 발생 가능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신측이 송신측을 제어하는 기술은?

  1. 에러 제어
  2. 흐름 제어
  3. 동기 제어
  4. 비동기 제어
(정답률: 80%)
  • 흐름 제어는 송신측과 수신측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수신측이 송신측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고 수신측의 버퍼 오버플로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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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tree를 postorder로 traverse한 결과는?

  1. ABDECFGHI
  2. DBEFCHGIA
  3. ABCDEFGHI
  4. DEBFHIGCA
(정답률: 55%)
  • ```
    A
    /
    B C
    / /
    D E F G
    /
    H I
    ```

    위의 tree를 postorder로 traverse하면, 먼저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하고, 그 다음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루트 노드를 방문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노드를 방문하면 된다.

    ```
    DEBFHIGCA
    ```

    위의 보기에서 정답이 "DEBFHIGCA"인 이유는 postorder traversal의 방문 순서를 따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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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 통신망의 도입 설치 시 고려할 사항 중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표준안에 따른 제품 선정
  2. 네트워크의 변동에 대한 유연성
  3. 정확하고 안전한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통신망의 신뢰성 유지
  4. 고가 또는 염가의 제품 선정
(정답률: 77%)
  • 고가 또는 염가의 제품 선정은 데이터 통신망의 도입 설치 시 고려할 사항 중 가장 관련이 적은 것입니다. 이는 제품의 가격이나 저렴함과는 관련이 없으며, 다른 세 가지 항목은 모두 통신망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제품의 선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가 또는 염가의 제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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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터 전송 속도가 9600bps인 회선 상에 한 번의 신호로 세 개의 bit를 전송할 때 신호 속도는?

  1. 3200 baud
  2. 4800 baud
  3. 6400 baud
  4. 9600 baud
(정답률: 66%)
  • 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한 번의 신호로 세 개의 bit를 전송할 때, 한 번의 신호가 전송되는 동안 전송되는 bit의 수는 3이 된다. 따라서 신호 속도는 9600bps / 3 = 3200 baud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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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자료구조는?

  1. 큐(queue)
  2. 스택(stack)
  3. 리스트(list)
  4. 트리(tree)
(정답률: 69%)
  • 위 그림은 리스트(list)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리스트는 데이터를 일렬로 연결한 자료구조로, 각각의 데이터는 노드(node)라고 부르는 객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노드는 데이터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point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데이터를 삽입, 삭제, 검색하는 등의 작업이 용이하며, 순서가 있는 데이터를 다루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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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자료 추가시 hash function 이 필요한 파일은?

  1. SAM
  2. ISAM
  3. DAM
  4. VSAM
(정답률: 69%)
  • 자료 추가시 hash function이 필요한 파일은 "DAM"입니다. 이는 Direct Access Method의 약자로, 레코드의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hash function을 사용합니다. 다른 파일들은 순차적으로 접근하거나 인덱스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찾지만, DAM은 hash function을 사용하여 레코드의 주소를 계산하므로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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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데이터 통신용이나 마이크로 컴퓨터에 많이 사용되는 코드는?

  1. BCD 코드
  2. ASCⅡ 코드
  3. Gray 코드
  4. EBCDIC
(정답률: 66%)
  • ASCⅡ 코드는 데이터 통신이나 마이크로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이는 영문 알파벳, 숫자, 특수 문자 등을 7비트로 표현하는 코드로, 다양한 기기와 시스템에서 호환성이 높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며, Gray 코드는 이진수를 한 비트만 변경하여 표현하는 코드입니다. EBCDIC는 IBM에서 개발한 코드로, ASCII 코드와 호환성이 낮아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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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BASE5 LAN에서 5가 나타내는 의미는?

  1. 50[Ω]의 특성 임피던스이다.
  2. 전송 속도가 50[Mbps]이다.
  3. 케이블의 길이는 최대 500[m]이다.
  4. 최대 500대의 스테이션을 연결할 수 있다.
(정답률: 63%)
  • 10BASE5 LAN에서 5는 케이블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즉, 최대 500m의 길이를 가진 케이블을 사용하여 LAN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케이블의 신호 감쇠와 반사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케이블의 길이는 최대 500[m]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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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여러 개의 터미널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변·복조기
  2. 멀티플렉서
  3. 신호변환기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80%)
  •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터미널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다수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통신 회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플렉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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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어떤 computer의 메모리 용량은 1024 word이고 1 word는 16 bit로 구성되어 있다면 MAR과 MBR은 몇 bit로 구성되어 있는가?

  1. MAR=10, MBR=8
  2. MAR=10, MBR=16
  3. MAR=11, MBR=8
  4. MAR=11, MBR=16
(정답률: 72%)
  • 메모리 용량이 1024 word이므로, 주소를 나타내는 MAR은 10 bit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1 word는 16 bit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MBR은 16 bit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MAR=10, MBR=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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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로그램 수행 중에 인터럽트가 발생하였을 경우 인터럽트의 처리 시기는?

  1. 발생 즉시 처리한다.
  2.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완료하고 처리한다.
  3. 수행 중인 인스트럭션을 끝내고 처리한다.
  4. 수행 중인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끝내고 처리한다.
(정답률: 52%)
  •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수행 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여 처리가 필요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때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중단된 작업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럽트 처리를 시작하면, 작업이 중간에 끊겨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U는 수행 중인 인스트럭션을 끝내고 처리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터럽트 처리와 기존 작업이 서로 간섭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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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진수 0011에서 2의 보수(2's complement)는?

  1. 1100
  2. 1110
  3. 1101
  4. 0111
(정답률: 86%)
  • 2진수 0011의 1의 보수는 1100이며,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1101이 된다. 이는 원래 수의 부호를 바꾸고 1을 더한 값으로, 음수를 나타내는 2진수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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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명령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1. PC← PC+1
  2. IR← MBR
  3. MAR← PC
  4. MBR← PC
(정답률: 67%)
  •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PC(Program Counter) 값을 MAR(Memory Address Register) 레지스터에 저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MAR← PC"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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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메모리에 저장된 항목을 찾는데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는?

  1. Virtual Memory
  2. Cache Memory
  3. Associative Memory
  4. Multiple Module Memory
(정답률: 57%)
  • Associative Memory는 메모리에 저장된 항목을 찾을 때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이는 주소를 찾는 것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이며, 특히 검색 속도가 중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Associative Memory"가 메모리에 저장된 항목을 찾는데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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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3-cycle 인스트럭션에 속할 수 없는 것은?

  1. ADD
  2. JUMP
  3. LOAD
  4. STORE
(정답률: 70%)
  • 3-cycle 인스트럭션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3개의 클럭 사이클이 필요한 인스트럭션을 말한다. "ADD", "LOAD", "STORE"는 모두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산이므로 3-cycle 인스트럭션에 속할 수 있다. 그러나 "JUMP"는 분기 명령어로, 실행 시점에서 프로그램 카운터를 변경하여 다른 명령어로 분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분기 명령어는 실행 시점에서 다음 명령어를 결정할 수 없으므로 3-cycle 인스트럭션에 속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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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하는 컴퓨터의 특징은?

  1. 연산 후에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된다.
  2. 연산에 필요한 자료의 주소를 모두 구체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3. 모든 연산은 스택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4. 연산을 위해 입력자료의 주소만을 지정해 주면 된다.
(정답률: 55%)
  •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을 사용하는 컴퓨터는 모든 연산을 스택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이는 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에서 연산에 필요한 자료의 주소를 모두 구체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며, 연산을 위해 입력 자료의 주소만을 지정해 주면 된다는 것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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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이 opcode, addressing mode, address의 3 부분으로 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주기억장치가 1024 워드일 경우, 명령의 크기는 몇 비트로 구성되어야 하는가?(단, op-code는 4비트 이며, addressing mode는 직접/간접 주소지정방식 구분에만 사용한다라고 가정한다.)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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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연상(associative) 기억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된 위치를 알아낸 후 나머지 정보에 접근한다.
  2. 주소에 의해서만 접근이 가능한 기억장치보다 정보검색이 신속하다.
  3. 하드웨어 비용이 절감된다.
  4. 병렬 판독 회로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60%)
  • 연상 기억장치의 특징 중 하드웨어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연상 기억장치는 주소에 의해서만 접근이 가능한 기억장치보다 정보검색이 더 빠르고,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된 위치를 알아낸 후 나머지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병렬 판독 회로가 필요하며, 이는 하드웨어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하드웨어 비용이 절감된다"는 특징은 연상 기억장치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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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프로그래머가 어셈블리 언어(Assembly language)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반복되는 일련의 같은 연산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매크로(MACRO)
  2. 함수(function)
  3. reserved instruction set
  4. 마이크로 프로그래밍(micro-programming)
(정답률: 72%)
  • 어셈블리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반복되는 일련의 같은 연산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매크로(MACRO)가 필요합니다. 매크로는 일련의 명령어들을 하나의 명령어로 정의하여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수(function)는 매크로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스택에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하고 반환할 때마다 스택에서 프레임을 제거하는 등의 오버헤드가 발생합니다. Reserved instruction set은 어셈블리 언어에서 미리 정의된 명령어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마이크로 프로그래밍(micro-programming)은 컴퓨터의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작은 명령어 집합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제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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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중앙연산 처리장치에서 micro-oper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1. 스위치(switch)
  2. 레지스터(register)
  3. 누산기(accumulator)
  4. 제어신호(control signal)
(정답률: 60%)
  • 중앙연산 처리장치에서 micro-operation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려면 각각의 micro-operation이 언제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어신호(control signal)가 필요합니다. 제어신호는 각각의 micro-operation이 실행되어야 하는 시점을 결정하고, 이를 순서적으로 조절하여 전체적인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제어신호는 중앙연산 처리장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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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회로는 무엇인가?

  1. decoder
  2. multiplexer
  3. encoder
  4. shifter
(정답률: 76%)
  • 이 회로는 입력된 2진수 데이터를 4개의 출력선 중 하나로 디코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회로는 "decod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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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주소지정
  2. 함수연산
  3. 전달
  4. 제어
(정답률: 50%)
  • op-code는 명령어의 기능을 나타내는 코드이며, 함수연산, 전달, 제어 등은 op-code가 수행하는 기능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주소지정"은 op-code의 기능 중 하나이며, 주소를 지정하여 해당 주소에 있는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소지정"은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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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한 전송 방식은?

  1. Simplex
  2. Half-duplex
  3. Full-duplex
  4. on-line
(정답률: 80%)
  • Full-duplex 전송 방식은 동시에 양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반면, Simplex는 단방향 통신, Half-duplex는 양방향 통신이지만 동시에는 불가능하며, on-line은 전송 방식이 아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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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연산회로에서 S1S0=11 이고, Ci=1일 때 FA회로 출력 F는?

  1. F = A + B + 1
  2. F = A + B' + 1
  3. F = A + 1
  4. F = A
(정답률: 55%)
  • S1S0=11 이므로, FA회로의 입력 A와 B는 모두 1이다. 또한, Ci=1 이므로 전가산기의 입력으로 1이 들어간다. 따라서 FA회로의 출력 F는 A+B+1이 되며, A와 B가 모두 1이므로 F는 A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F = 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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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억 장치에서 인스트럭션을 읽어서 중앙처리장치로 가져올 때 중앙처리장치와 제어기는 어떤 상태인가?

  1. 인출(fetch) 상태
  2. 실행(execute) 상태
  3. 간접(indirect) 상태
  4. 인터럽트(interrupt) 상태
(정답률: 64%)
  • 중앙처리장치와 제어기는 인스트럭션을 가져오기 위해 인출(fetch) 상태에 있다. 이는 인스트럭션을 기억 장치에서 읽어와서 중앙처리장치로 가져오는 과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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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두 개의 데이터를 섞거나 일부에 삽입하는데 사용되는 연산은?

  1. AND 연산
  2. OR 연산
  3. MOVE 연산
  4. Complement 연산
(정답률: 56%)
  • OR 연산은 두 개의 데이터를 합치는 연산으로, 하나의 데이터에 다른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두 개의 데이터를 섞을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 OR B 연산을 수행하면 A와 B 중에서 하나 이상이 참일 경우 결과값이 참이 됩니다. 따라서 OR 연산은 데이터를 합치거나 일부에 삽입하는데 유용한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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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상 기억장치(virtual memory)의 가장 큰 목적은?

  1. 접근시간의 단축
  2. 주소공간의 확대
  3. 동시에 여러 단어의 탐색
  4. 주소지정 방식의 탈피
(정답률: 66%)
  • 가상 기억장치의 가장 큰 목적은 주소공간의 확대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 공간보다 실제 메모리 크기가 작을 때, 디스크 등의 보조 기억장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모든 메모리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더 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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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인터럽트 요청신호 플래그를 차례로 검사하여 인터럽트의 원인을 판별하는 방식은?

  1. 스트로브 방식
  2. 데이지체인 방식
  3. 폴링 방식
  4. 하드웨어 방식
(정답률: 74%)
  • 인터럽트 요청신호 플래그를 차례로 검사하여 인터럽트의 원인을 판별하는 방식은 폴링 방식이다. 이는 CPU가 주기적으로 인터럽트 요청신호를 검사하여 해당 인터럽트가 발생했는지 여부를 판별하는 방식으로,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구현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CPU가 지속적으로 검사를 수행하므로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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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전
  2. 불법적인 명령의 실행
  3. Overflow 또는 0으로 나누는 경우
  4. 보호 영역 내의 메모리 어드레스를 Access 하는 경우
(정답률: 73%)
  • 정전은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아닙니다. 내부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예외 상황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정전은 외부적인 원인으로 인해 전기가 차단되어 시스템 전원이 꺼지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정전은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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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Allocation
  2. Linking
  3. Relocation
  4. Compile
(정답률: 60%)
  • 로더의 주요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ompile"은 로더의 기능이 아닙니다. 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는 이미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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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공유자원을 어느 시점에서 단지 한개의 프로세스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다른 프로세스가 공유자원에 대하여 접근하지 못하게 제어하는 기법은?

  1. mutual exclusion
  2. critical section
  3. deadlock
  4. scatter loading
(정답률: 64%)
  • 공유자원을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가 사용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시점에서는 오직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mutual exclusion 기법을 사용한다. 이 기법은 공유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한 프로세스가 공유자원을 사용하는 동안 다른 프로세스는 접근할 수 없도록 막는다. 이를 통해 공유자원에 대한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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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버퍼링과 스풀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버퍼링은 저속의 입출력 장치와 고속의 CPU간의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나온 방법이다.
  2. 스풀링은 디스크 일부를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방법이다.
  3. 스풀링은 어떤 작업의 입/출력과 다른 작업의 계산을 병행 처리하는 기법이다.
  4. 버퍼링은 보조기억장치를 버퍼로 사용한다.
(정답률: 38%)
  • "스풀링은 디스크 일부를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버퍼링은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입출력 장치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버퍼에 저장해 놓고 CPU가 처리할 수 있을 때마다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버퍼는 주기억장치나 캐시 메모리 등의 고속 메모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조기억장치를 버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풀링은 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s On-line의 약자로,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디스크 일부를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풀링은 어떤 작업의 입/출력과 다른 작업의 계산을 병행 처리하는 기법으로, 대표적으로 프린터 출력 작업이나 배치 작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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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운영체제를 기능상으로 분류했을 때, 제어 프로그램 중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2.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3.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
  4.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정답률: 63%)
  • 이 보기에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각각 문제 해결, 시스템 감시, 작업 제어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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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파일 구성 방식 중 ISAM(Indexed Sequential Access - Method)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은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색인(index)을 구성하는데, 다음 중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색인(cylinder index)
  2. 트랙 색인(track index)
  3. 마스터 색인(master index)
  4. 볼륨 색인(volume index)
(정답률: 77%)
  • 볼륨 색인은 디스크 내의 여러 개의 ISAM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색인으로, ISAM 파일들의 위치와 구성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파일 내부의 레코드에 대한 색인이 아니라 파일 자체에 대한 색인이므로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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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모든 작업들에 대해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2. 단위시간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3. 응답시간을 빠르게 하기 위하여
  4.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정답률: 73%)
  •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복잡하게 만들어야 하며, 이는 CPU 자원을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작업을 선택함으로써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복잡도를 높이고, 이에 따라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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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페이지 오류율(page fault ratio)과 스래싱(thrash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페이지 오류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발생한 것이다.
  2. 페이지 오류율과 스래싱은 전혀 관계가 없다.
  3. 스래싱이 많이 발생하면 페이지 오류율이 감소한다.
  4.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가 높을수록 페이지 오류율과 스래싱이 감소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페이지 오류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발생한 것이다." 이다.

    페이지 오류율은 메모리에서 필요한 페이지가 없어서 디스크에서 가져와야 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따라서 페이지 오류율이 높을수록 디스크에서 페이지를 가져오는 빈도가 높아지게 된다.

    스래싱은 CPU가 바쁘게 페이지 교체 작업을 수행하면서 실제 작업에 필요한 페이지를 가져오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이는 페이지 교체 작업이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페이지 오류율이 높을수록 디스크에서 페이지를 가져오는 빈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페이지 교체 작업이 빈번하게 일어나 스래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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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디스크 스케줄링에서 SSTF(Shortest Seek Time Fir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다
  2. 일괄처리 시스템 보다는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
  3. 가운데 트랙이 안쪽이나 바깥쪽 트랙보다 서비스 받을 확률이 높다.
  4. 헤드에서 멀리 떨어진 요청은 기아상태(starvation)가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74%)
  • "일괄처리 시스템 보다는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SSTF는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 방식으로 동작하므로 대화형 시스템에서는 빠른 응답 시간을 보장할 수 있다. 일괄처리 시스템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대화형 시스템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일괄처리 시스템 보다는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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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UNIX 시스템에서 커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UNIX 시스템의 중심부에 해당한다.
  2.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3.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등을 담당한다.
  4. 하드웨어를 캡슐화한다.
(정답률: 57%)
  • 커널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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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비선점(Non-Preemptive) 스케줄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RT(Shortest Remaining Time)
  2. FIFO(First In First Out)
  3. SJF(Shortest Job First)
  4.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정답률: 44%)
  • SRT(Shortest Remaining Time)는 비선점 스케줄링 중에서도 선점 스케줄링에 해당한다. 따라서 SRT는 비선점 스케줄링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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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PCB(process control block)에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상태
  2. 프로세스 고유 구별자
  3.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4. 파일할당 테이블(FAT)
(정답률: 64%)
  • 파일할당 테이블(FAT)은 디스크 관리에 필요한 정보이지만, 프로세스의 상태나 구별자, 우선순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PCB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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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설명과 가장 밀접한 분산운영체제의 구조는?

  1. ring connection
  2. star connection
  3. hierachy connection
  4. partially connection
(정답률: 86%)
  • 위 그림은 star connection 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분산운영체제에서 star connection 구조는 중앙 컴퓨터(서버)와 여러 개의 분산된 컴퓨터(클라이언트)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에서 중앙 컴퓨터는 클라이언트들의 작업을 조정하고 관리하며, 클라이언트들은 중앙 컴퓨터와 통신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중앙 컴퓨터의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클라이언트들은 정상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서 안정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분산운영체제에서 star connection 구조는 가장 밀접한 구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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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UNIX 파일 시스템의 inode에서 관리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파일의 링크수
  2. 파일이 만들어진 시간
  3. 파일의 크기
  4.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
(정답률: 75%)
  •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은 inode에서 관리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이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메타데이터 중 하나로 관리되며, 파일이 최초로 생성된 시간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은 파일이 마지막으로 수정된 시간으로, 파일의 내용이 변경되거나 파일의 속성이 변경될 때마다 업데이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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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효율적인 주기억장치의 접근을 위하여 기억장소의 연속된 위치를 서로 다른 뱅크로 구성하여 하나의 주소를 통하여 여러 개의 위치에 해당하는 기억 장소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1. 인터리빙(Interleaving)
  2. 스풀링(Spooling)
  3. 버퍼링(Buffering)
  4. 카운팅(Counting)
(정답률: 55%)
  • 인터리빙은 기억장치의 연속된 위치를 서로 다른 뱅크로 구성하여 하나의 주소를 통해 여러 개의 위치에 해당하는 기억 장소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주기억장치의 접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리빙이 정답입니다. 스풀링은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버퍼링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임시 기억장치를 이용하는 방법, 카운팅은 프로그램 실행 중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반복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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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working set
  2. locality
  3. fragmentation
  4. segment
(정답률: 78%)
  • "working set"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의 일부분으로, 프로세스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합니다. "locality"는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가 서로 가까이 위치해 있는 경향을 의미하며, "fragmentation"은 메모리 공간이 작은 조각으로 나뉘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segment"는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메모리 공간을 분리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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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UNIX에서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시스템 호출문은?

  1. exec
  2. fork
  3. pipe
  4. signal
(정답률: 79%)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 시스템 호출은 부모 프로세스에서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모 프로세스는 fork 호출 이후에도 계속 실행되며, 자식 프로세스는 새로운 프로세스로 실행됩니다. 이를 통해 부모와 자식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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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 사용자, 다중 응용프로그램간의 하드웨어 사용을 제어하고 조정한다.
  2. CPU, 메모리 공간, 파일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3. 컴파일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운영체제의 일부분이다.
  4. 입, 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한다.
(정답률: 74%)
  • "컴파일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운영체제의 일부분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컴파일러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운영체제와는 별개의 소프트웨어이며,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동작한다. 따라서 이들은 운영체제의 일부분이 아니라 운영체제와 함께 사용되는 독립적인 소프트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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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시간 구역성(locality)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counting
  2. subroutine
  3. array
  4. stack
(정답률: 71%)
  • 배열은 메모리 상에 연속적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인접한 요소들에 대한 접근이 빠르고, 이는 시간 구역성(locality)과 관련이 높습니다. 따라서 배열은 다른 보기들에 비해 시간 구역성과 관련이 적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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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페이지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테이블의 공간이 작게 요구된다.
  2. 지역성(locality) 이론에 따라 작은 크기의 페이지가 효과적이다.
  3. 입출력 전송시 큰 페이지가 효율적이다.
  4. 페이지가 크면 단편화(fragmentation)로 인해 많은 기억 공간을 낭비하게 된다.
(정답률: 67%)
  • "입출력 전송시 큰 페이지가 효율적이다."는 페이지 기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테이블의 공간이 작게 요구된다는 것은, 페이지 테이블에 필요한 엔트리 수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메모리 사용을 효율적으로 하고, 페이지 교체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지역성 이론에 따라 작은 크기의 페이지가 효과적이다는 것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일부분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은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서 필요한 부분만 메모리에 올리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페이지가 크면 단편화로 인해 많은 기억 공간을 낭비하게 된다는 것은,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단편화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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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분산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다수의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2. 다수의 사용자들 간에 통신이 용이하다.
  3. 귀중한 장치들이 다수의 사용자들에 의해 공유될 수 있다.
  4. 집중형(centralized) 시스템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용이하다.
(정답률: 69%)
  • 분산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컴퓨터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쉽게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집중형 시스템은 하나의 중앙 컴퓨터에서 모든 처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이 복잡하고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분산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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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입·출력 양쪽으로 쓸 수 없는 장치는?

  1.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2.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3. COM(computer output micro film)
  4. CRT(cathode ray tube)
(정답률: 34%)
  • COM은 출력용으로만 사용되는 장치로,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자기 디스크와 자기 테이프는 입력과 출력 모두 가능한 장치이며, CRT는 출력용으로도 사용되지만 입력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OM이 입·출력 양쪽으로 쓸 수 없는 장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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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컴퓨터의 PRU는 4가지 단계를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동작한다. 다음 중 속하지 않는 단계는?

  1. Interrupt cycle
  2. Fetch cycle
  3. Branch cycle
  4. Execution cycle
(정답률: 71%)
  • 정답: "Branch cycle"

    설명: PRU의 4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Fetch cycle: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가져온다.
    2. Execution cycle: 명령어를 실행한다.
    3. Interrupt cycle: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4. Branch cycle: 분기 명령어를 처리한다.

    Branch cycle은 분기 명령어를 처리하는 단계이다. 분기 명령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어로, 조건에 따라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거나 다른 위치로 점프하는 등의 동작을 수행한다. 따라서 Branch cycle은 PRU의 동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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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명령어의 fetch 사이클 단계에서 인터럽트 요청이 있을 경우, 전자계산기는 어떤 방법으로 요청된 인터럽트를 처리하는가?

  1. 요청된 시각에 곧바로 처리한다.
  2. fetch 사이클이 끝난 직 후에 처리한다.
  3. fetch 중인 명령어를 실행한 후에 처리한다.
  4. 시스템에서 정의한 시간(set time) 후에 처리한다.
(정답률: 58%)
  • 전자계산기는 fetch 사이클 중에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현재 fetch 중인 명령어를 끝까지 실행한 후에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 이는 fetch 사이클이 끝나기 전에 인터럽트를 처리하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etch 중인 명령어를 실행한 후에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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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50개의 입·출력 외부 장치를 주소지정 하려고 한다. 몇 개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로 하는가?

  1. 4개
  2. 5개
  3. 6개
  4. 7개
(정답률: 69%)
  • 50개의 외부 장치를 주소지정하기 위해서는 2의 몇 제곱수인 비트 수가 필요하다. 2의 6제곱은 64이므로 6개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6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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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그림과 같은 어느 프로그램 중 0123 번지에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PC에 기억된 값은? (단, 모든 명령문은 1 바이트라 하자)

  1. 0124
  2. 1234
  3. 1285
  4. 2345
(정답률: 76%)
  • CALL A 명령은 현재 PC 값을 스택에 저장하고, A 주소로 분기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PC 값인 0123이 스택에 저장되고, A 주소인 1234로 분기하게 된다. 따라서, PC에 기억된 값은 123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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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저속 장치에 연결되며,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1. selector channel
  2. interactive channel
  3. independent channel
  4. multiplexer channel
(정답률: 73%)
  •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multiplexer channel"이다. 이는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하나의 채널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를 다시 각각의 장치로 분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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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누산기(accumulator)를 clear 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인 명령어는?

  1. X-OR
  2. shift
  3. rotate
  4. exchange
(정답률: 66%)
  • 정답은 "X-OR"입니다. X-OR 명령어는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어 clear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X-OR 연산의 특성 때문인데, 같은 비트에 대해 두 입력 값이 같으면 결과는 0이 되고, 다르면 결과는 1이 됩니다. 따라서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해선 X-OR 연산의 입력 값으로 누산기 자체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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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어떤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하는 동작은?

  1. PC ← PC + 1
  2. MBR ← PC
  3. MAR ← PC
  4. MAR ← IR
(정답률: 75%)
  •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어떤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프로그램 카운터(PC) 값을 읽어와야 합니다. 그리고 PC 값을 증가시켜 다음 명령어를 가리키도록 합니다. 이때, PC 값을 MAR(Memory Address Register)에 저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MAR ← P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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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8비트 데이터 버스와 16비트 번지 버스를 가진 마이크로 전자계산기의 최대 기억용량은?

  1. 32K
  2. 48K
  3. 64K
  4. 128K
(정답률: 55%)
  • 8비트 데이터 버스는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이 8비트이므로, 16비트 번지 버스를 통해 최대 2^16 (64K) 개의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기억용량은 8비트 데이터 버스를 통해 64K 바이트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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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제어 데이터(control data)를 기억시키기에 적당한 기억 장치는?

  1. RAM
  2. ROM
  3. DRAM
  4. SRAM
(정답률: 70%)
  • 제어 데이터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되지 않는 데이터이므로, ROM이 적당한 기억 장치이다. ROM은 읽기 전용 기억 장치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을 수는 있지만 수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제어 데이터를 ROM에 저장하면 안정적으로 보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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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한번에 하나의 워드만을 전송하는 DMA 방식은?

  1. Burst 방식
  2. Cycle Stealing 방식
  3. Daisy Chain 방식
  4. Strobe Control 방식
(정답률: 60%)
  • DMA 방식 중 Cycle Stealing 방식은 한번에 하나의 워드만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CPU와 DMA가 버스를 공유하며, DMA가 CPU의 사이클을 빼앗아서 메모리에 접근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CPU와 DMA가 동시에 버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전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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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스택 메모리의 데이터 입·출력 과정의 표현에 적합한 것은?

  1. LIFO
  2. LIFI
  3. LOFO
  4. FIFO
(정답률: 55%)
  • 정답은 "LIFO"입니다. 스택 메모리는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가장 최근에 추가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출력되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택 메모리에서 데이터 입·출력 과정은 가장 최근에 추가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출력되는 LIFO 구조를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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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누산기가 꼭 필요한 명령 형식은?

  1. 0-주소 인스트럭션
  2. 1-주소 인스트럭션
  3. 2-주소 인스트럭션
  4. 3-주소 인스트럭션
(정답률: 66%)
  • 누산기는 데이터를 누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주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누산기가 꼭 필요한 명령 형식은 주소를 하나만 사용하는 1-주소 인스트럭션입니다. 이 형식은 누산기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와 연산하거나, 다른 데이터를 누산기에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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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입·출력 인터페이스(I/O interface)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주소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제어 버스
  4. 명령어 디코더
(정답률: 80%)
  • 명령어 디코더는 입·출력 인터페이스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명령어 디코더는 CPU 내부에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한 부분으로, 입·출력 인터페이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령어 디코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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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할당(allocation)
  2. 연결(linking)
  3. 번역(translation)
  4. 로딩(loading)
(정답률: 79%)
  • 로더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고, 프로그램의 여러 모듈을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들고, 이를 메모리에 로딩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번역(translation)"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번역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는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등의 다른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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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DRAM의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내부에 캐패시터를 사용한다.
  2. 리플레시(refresh)시키기 위한 회로가 필요하다.
  3. 집적도가 높아 저장 용량이 크다.
  4. 비트 단위당 가격이 SRAM에 비해 높다.
(정답률: 63%)
  • DRAM은 비트 단위당 가격이 SRAM에 비해 낮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DRAM이 SRAM보다 더 저렴한 소자로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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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번역어(translator)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컴파일러
  2. 인터프리터
  3. 로더
  4. 어셈블러
(정답률: 76%)
  •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러는 모두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로더는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번역어(translator)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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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기억용량이 2Kbyte인 PROM의 경우 최소한 몇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한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60%)
  • 2Kbyte는 2^11 byte와 같으므로, 11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하다. 각 address line은 2진수로 표현되며, 2^11 개의 주소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11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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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Assembler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BASIC program을 source program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2. source program을 BASIC program 으로 변환하는 program이다.
  3. Machine language program을 BASIC program으로 변환하는 장치
  4. source program을 Machine language program으로 변환하는 program이다.
(정답률: 60%)
  • Assembler는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어셈블러는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source program을 Machine language program으로 변환하는 program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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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hardware) 요소들을 기능별로 나눌 때 속하지 않는 기능은?

  1. 계수 기능
  2. 기억 기능
  3. 연산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60%)
  • "계수 기능"은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 요소들을 기능별로 나눌 때 속하지 않는 기능이다. 이는 컴퓨터에서 수학적인 계산을 수행하는 기능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기능으로, CPU의 기본적인 기능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계수 기능"은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 요소들을 기능별로 나눌 때 속하지 않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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