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4-08-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다른 어셈블리 언어의 소스 파일을 삽입하는 의사명령은?

  1. SEGMENT
  2. ORG
  3. INCLUDE
  4. EXTRN
(정답률: 77%)
  • "INCLUDE"는 다른 어셈블리 언어의 소스 파일을 현재 소스 파일에 삽입하는 의사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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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어에서 매크로를 정의할 때 시작부분과 끝 부분에 쓰이는 명령은?

  1. BEGIN, END
  2. MACRO, ENDM
  3. MOPEN, ENDM
  4. START, END
(정답률: 58%)
  • 매크로는 어셈블리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간단하게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매크로를 정의할 때는 MACRO로 시작하고, 해당 매크로의 내용을 작성한 후 ENDM으로 끝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MACRO, ENDM"입니다. BEGIN과 END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며, MOPEN과 ENDM은 파일을 열고 닫는 명령어입니다. START와 END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지만, 어셈블리어에서는 프로그램의 시작을 나타내는 START 대신에 MAI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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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문자의 약호가 잘못된 것은?

  1. \t : tab
  2. \b : backspace
  3. \f : new line
  4. \o : null character
(정답률: 93%)
  • 정답은 "\f : new line" 이다. 이유는 이스케이프 문자 "\f"는 폼 피드를 나타내는 것이며, 새로운 줄을 만들지 않는다. 따라서 "\f : new line"은 잘못된 약호이다. 올바른 약호는 "\n : new lin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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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LC와 릴레이(Relay) 제어의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LC는 프로그램 변경만으로 제어내용의 변경이 가능하지만 릴레이 제어는 배선을 변경하여야 한다.
  2. PLC 제어는 많은 도면이 필요하고 부품수배, 조립, 시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3. 범용성 면에서 릴레이 제어 보다 PLC 제어가 우수하다.
  4. 경제성 면에서 릴레이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PLC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정답률: 77%)
  • PLC 제어는 많은 도면이 필요하고 부품수배, 조립, 시험에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옳지 않은 설명은 "PLC 제어는 많은 도면이 필요하고 부품수배, 조립, 시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이다. PLC 제어는 프로그램 변경만으로 제어내용의 변경이 가능하고, 릴레이 제어보다 범용성 면에서 우수하며, 릴레이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경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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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좋은 프로그램 언어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념이 단순하고 명료해야 한다.
  2. 프로그램 언어의 이식성은 문제가 안된다.
  3. 언어의 확장이 용이해야 한다.
  4. 프로그램의 효율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92%)
  • 프로그램 언어의 이식성이 좋다는 것은, 한 플랫폼에서 작성된 코드가 다른 플랫폼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식성이 좋은 언어는 다양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할 때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보다 유연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언어의 이식성은 매우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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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 언어 명령문 중 "do ∼ while" 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
  2.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한다.
  3. 피제어문이 복수일 때는 [ ]를 이용한다.
  4. 제일 마지막 문장에 ; 기호가 필요하다.
(정답률: 100%)
  •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do-while문이 최소한 한번은 실행되기 때문이다. 즉, 먼저 do문 안의 명령을 실행한 후에 while문의 조건을 검사하므로, 조건이 거짓이더라도 최소한 한번은 명령을 실행하게 된다. 나머지 보기는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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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PLC에 적용되는 입력 전압으로 부적합한 것은?

  1. AC 220V
  2. DC 24V
  3. DC 220V
  4. DC 12V
(정답률: 54%)
  • PLC의 입력 전압은 일반적으로 DC 24V 또는 DC 12V이며, AC 220V는 직류 전압이 아니므로 부적합합니다. PLC는 직류 전압을 사용하며, AC 전압은 변환기를 통해 직류 전압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DC 220V도 PLC에 적용되는 입력 전압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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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셈블러에서 수행된 명령어의 결과와 CPU 상태에 대한 결과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세그먼트 레지스터
  2. 베이스 레지스터
  3. 플래그 레지스터
  4. 인덱스 레지스터
(정답률: 59%)
  • 플래그 레지스터는 어셈블러에서 수행된 명령어의 결과와 CPU 상태에 대한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 레지스터는 예를 들어, 덧셈 연산에서 발생한 오버플로우, 제로, 부호 등의 상태를 저장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음 명령어의 실행 여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어셈블러에서 수행된 명령어의 결과와 CPU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플래그 레지스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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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 프로그래밍에서 누산기라 하며, 산술 및 논리연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AX
  2. BX
  3. CX
  4. DX
(정답률: 70%)
  • 누산기는 산술 및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이며, "AX"는 16비트 레지스터로서 산술 및 논리연산에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누산기로서 가장 적합한 레지스터입니다. 또한 "AX"는 "Accumulator"의 약자로서 누산기의 역할을 명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선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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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 언어에서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낮은 순서에서 높은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대입연산자 → 단항연산자 → 이항연산자 → 삼항연산자
  2. 대입연산자 → 삼항연산자 → 이항연산자 → 단항연산자
  3. 단항연산자 → 이항연산자 → 삼항연산자 → 대입연산자
  4. 삼항연산자 → 이항연산자 → 단항연산자 → 대입연산자
(정답률: 63%)
  • 정답은 "대입연산자 → 삼항연산자 → 이항연산자 → 단항연산자"입니다.

    이유는 대입연산자는 가장 우선순위가 낮기 때문에, 다른 연산자들보다 먼저 계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삼항연산자는 이항연산자보다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이항연산자보다 먼저 계산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단항연산자는 가장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다른 연산자들보다 나중에 계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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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그램 제어방법 중 반복문과 거리가 먼 것은?

  1. While 문
  2. Switch Case 문
  3. Do While 문
  4. For 문
(정답률: 86%)
  • Switch Case 문은 조건문에 해당하며, 입력된 값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제어됩니다. 하지만 반복문은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제어됩니다. 따라서 Switch Case 문은 반복문과 거리가 먼 제어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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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PC 어셈블리 명령 MOV와 XCHG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명령은?

  1. MOV WORD1, WORD2
  2. XCHG AH, BL
  3. MOV AX, WORD1
  4. XCHG AX, WORD1
(정답률: 59%)
  • MOV WORD1, WORD2는 불가능한 명령이다. 이유는 MOV 명령어는 레지스터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이동에 사용되는데, WORD1과 WORD2는 모두 메모리 주소이기 때문에 MOV 명령어로는 불가능하다. XCHG 명령어는 레지스터 간의 데이터 교환에 사용되므로 모두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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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적 바인딩(static binding)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언어구현시간
  2. 번역시간
  3. 링크시간
  4. 실행시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적 바인딩은 컴파일 타임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언어구현시간", "번역시간", "링크시간"은 모두 정적 바인딩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실행시간"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결정되는 것을 말하므로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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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윈도우 프로그래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윈도우를 만들고 그 위에 각종 컨트롤들을 배치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만들어진다.
  2. 특정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형태로 프로그램이 형성된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작성이 용이하다.
  4.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은 컴파일하지 않아도 실행 가능하다.
(정답률: 93%)
  •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은 컴파일하지 않아도 실행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윈도우 프로그램도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컴파일이 필요하며, 실행 파일을 생성한 후에야 실행이 가능하다. 이는 컴파일러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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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서브클래스의 객체는 더 높은 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소유하는 객체 지향 특성은?

  1. 다형성
  2. 상속성
  3. 캡슐화
  4. 적응성
(정답률: 80%)
  • 서브클래스는 슈퍼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상속받기 때문에, 슈퍼클래스의 메서드와 변수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체 지향 특성을 상속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서브클래스의 객체는 더 높은 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소유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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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의 상태는 그 객체의 일부로 선언된 지역변수로서 그 객체 외부의 구성부에서 접근할 수 있다.
  2. 각 객체는 지역 상태를 접근하고 바꿀 수 있는 함수와 프로시저를 포함하고 있다.
  3. 어떤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는 것은 그 객체에 메시지를 보낸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4. 객체는 지역상태와 메소드에 대한 모형을 만들어 선언하는데 이 모형을 클래스라고 한다.
(정답률: 65%)
  •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의 상태는 그 객체의 일부로 선언된 지역변수로서 그 객체 외부의 구성부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객체의 상태는 일반적으로 private으로 선언되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getter와 setter 메소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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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퍼랜드의 내용을 바꾸는 어셈블리 명령어는?

  1. XCHG
  2. MOV
  3. INC
  4. DEC
(정답률: 67%)
  • XCHG는 두 개의 레지스터 값을 서로 교환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오퍼랜드의 내용을 바꾸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XCHG AX, BX는 AX와 BX의 값을 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MOV는 값을 복사하는 명령어이고, INC와 DEC는 각각 값을 1씩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명령어이므로, 오퍼랜드의 내용을 바꾸는 데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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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PLC 제어반의 설치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핸디 로더의 조작과 PLC 기기의 사용이 편리한 곳에 설치
  2. 고압기기와는 동일 판넬내에 설치
  3. 주변 노이즈 특성이 양호한 곳에 설치
  4. Power, CPU, 입력카드, 출력카드 순으로 설치
(정답률: 93%)
  • "고압기기와는 동일 판넬내에 설치"는 옳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PLC 제어반과 고압기기는 서로 다른 전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같은 판넬 내에 설치하면 서로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LC 제어반과 고압기기는 서로 다른 판넬에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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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변수의 값이 저장된 기억 장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변수의 어떤 구성 요소에 의해서 가능한가?

  1. 이름
  2. 참조기능
  3. 대입기능
(정답률: 65%)
  • 변수의 값이 저장된 기억 장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변수의 "참조기능"에 의해서 가능합니다. 변수의 이름을 통해 해당 변수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참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수의 값을 읽거나 변경하려면 해당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참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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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external
  2. static
  3. register
  4. point
(정답률: 67%)
  • "point"는 C 언어의 기억 클래스가 아닙니다. "point"는 포인터(pointer)를 가리키는 용어이며, 기억 클래스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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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십진수 "-10"을 1 의 보수로 표현하면?

  1. 11110101
  2. 11110110
  3. 00001010
  4. 00001001
(정답률: 67%)
  • 십진수 "-10"을 1의 보수로 표현하려면, 먼저 10을 2진수로 변환해야 합니다. 10의 2진수는 "1010"입니다. 이제 이 2진수를 1의 보수로 바꾸기 위해 각 자리수를 반전시킵니다. 따라서 "0101"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양수 5를 나타내므로, 부호 비트를 추가하여 음수를 나타내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 결과는 "11110101"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11110110": 이것은 1의 보수가 아니라 2의 보수입니다. 2의 보수는 음수를 나타내는 데에도 사용되지만, 이 문제에서는 1의 보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00001010": 이것은 10의 2진수인데, 이 문제에서는 음수를 나타내야 합니다.
    - "00001001": 이것은 9의 2진수인데, 이 문제에서는 "-10"을 나타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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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데이터 전송에서 아날로그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기는?

  1. 공동화기
  2. 다중화기
  3. 변복조기
  4. 디지털 서비스 유닛(DSU)
(정답률: 67%)
  • 변복조기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전송에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만, 아날로그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은 변복조기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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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synonym
  2. collision
  3. slot
  4. bucket
(정답률: 77%)
  •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동일한 버켓에 저장된 레코드들이 서로 다른 키 값을 가지더라도 해시 함수의 충돌로 인해 같은 버켓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레코드들은 서로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synonym"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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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Incidence matrix에 대응하는 graph를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85%)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Incidence matrix에서 각 열은 하나의 edge를 나타내고, 각 행은 하나의 vertex를 나타낸다. 따라서, 각 열과 행이 만나는 부분에 1이 있으면 해당 vertex와 edge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그래프에서는 vertex 1과 edge 1, 2, 3이 연결되어 있고, vertex 2와 edge 1, 4가 연결되어 있으며, vertex 3과 edge 2, 4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 그래프의 Incidence matrix는 주어진 행렬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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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VAN의 통신처리 기능으로서의 회선제어, 접속 등의 통신 절차를 변환하는 기능은?

  1. 프로토콜 변환
  2. 부호 변환
  3. 양자화 변환
  4. 제어 변환
(정답률: 65%)
  • VAN은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다양한 기업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때, 각각의 기업은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VAN은 이를 변환하여 상호간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프로토콜 변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토콜 변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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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스키마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내부 스키마
  4. 관계 스키마
(정답률: 75%)
  • 관계 스키마는 2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인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며,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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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유리한 네트워크 형태는?

  1. 성형망
  2. 환형망
  3. 계층망
  4. 망형망
(정답률: 62%)
  • 망형망은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유리한 네트워크 형태입니다. 이는 모든 단말기가 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고 중간에 여러 개의 노드를 거쳐 통신하기 때문에, 단말기 간의 직접적인 연결이 필요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네트워크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여주며, 단일 장애 지점이 없어서 안정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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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Tree의 디그리(Degree)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87%)
  • 트리의 디그리(Degree)란 한 노드에 연결된 자식 노드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의 트리에서 노드 1은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디그리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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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기식 시분할기와 비동기식 시분할기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비동기식이 동기식에 비해 효율이 우수하다.
  2. 비동기식 다중화기를 일명 통계적 다중화기라 하며 링크의 효율성을 높인다.
  3. 비동기식 다중화기는 데이터를 잠시 저장할 버퍼와 주소 제어회로 등이 별도로 필요하다.
  4. 비동기식 다중화기는 데이터 전송 각 채널에 대한 고정된 슬롯이 설정된다.
(정답률: 64%)
  • 정답은 "비동기식 다중화기는 데이터 전송 각 채널에 대한 고정된 슬롯이 설정된다." 이다. 이유는 비동기식 다중화기는 각 채널에서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각 채널에 대한 슬롯이 고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량이 적은 채널도 빈 슬롯을 차지하게 되어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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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지털 전송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신호에 포함된 잡음도 증폭기에서 같이 증폭되므로 왜곡 현상이 심하다.
  2. 아날로그 전송보다 훨씬 적은 대역폭을 필요로 한다.
  3. 아날로그 전송과 비교하여 유지비용이 훨씬 더 요구된다.
  4. 디지털 신호 변환에 의해 아날로그나 디지털 정보의 암호화가 쉽게 구현 가능하다.
(정답률: 59%)
  • 디지털 전송은 아날로그 전송보다 훨씬 적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며, 디지털 신호 변환에 의해 아날로그나 디지털 정보의 암호화가 쉽게 구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디지털 신호가 이진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이진수를 이용한 암호화 기술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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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반적으로 자료 추가시 hash function 이 필요한 파일은?

  1. SAM
  2. ISAM
  3. DAM
  4. VSAM
(정답률: 70%)
  • 자료 추가시 hash function이 필요한 파일은 "DAM"이다. 이는 Direct Access Method의 약자로, 레코드의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hash function을 사용하는 파일 구조이다. 다른 파일 구조들은 순차적으로 레코드를 탐색하거나 인덱스를 사용하여 레코드를 찾는 방식이지만, DAM은 hash function을 사용하여 레코드의 주소를 계산하므로 빠른 검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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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환망을 이용하여 상대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에 다이얼에 의한 상대의 호출과 변복조 장치 등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상태로 설정하는 전송 제어의 단계는?

  1. 회선의 절단
  2. 정보의 전송
  3. 회선의 접속
  4. 데이터 링크의 확립
(정답률: 46%)
  • 교환망을 이용하여 상대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상대방과의 회선을 접속해야 합니다. 이를 회선의 접속이라고 합니다. 회선의 접속은 상대방과의 통신을 위해 필요한 회선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상대방과의 통신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회선의 접속"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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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베이직 순서제어에서 사용되는 단말이 아닌 것은?

  1. 주국
  2. 복합국
  3. 종속국
  4. 제어국
(정답률: 74%)
  • 베이직 순서제어에서 사용되는 단말은 "주국", "종속국", "제어국"이지만, "복합국"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복합국"은 여러 개의 국가가 합쳐진 국가를 의미하며, 베이직 순서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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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기능
  2. 조작기능
  3. 보안기능
  4. 제어기능
(정답률: 84%)
  • 보안기능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필수 기능 중 하나이지만,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필수적인 기능은 아닙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정의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내용을 정의하고, 조작기능은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제어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고, 동시성 제어와 회복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필수 기능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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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과 같은 이진트리를 후위순회(postorder traversal)한 결과는?

  1. ABCDEFG
  2. BDEACFG
  3. DEBAFGC
  4. DEBFGCA
(정답률: 93%)
  • 이진트리의 후위순회는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부모 노드 순으로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후위순회하면 D, E, B, F, G, C, A 순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DEBFGC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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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자료구조는?

  1. 큐(queue)
  2. 스택(stack)
  3. 리스트(list)
  4. 트리(tree)
(정답률: 72%)
  • 위 그림은 리스트(list)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리스트는 데이터를 일렬로 연결한 자료구조로, 각각의 데이터는 노드(node)라고 부르는 객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노드는 데이터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point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데이터를 삽입, 삭제, 검색하는 등의 작업이 용이하며, 순서가 있는 데이터를 다루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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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경로설정 알고리즘 중 네트워크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며, 송신처와 수신처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경로로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은?

  1. random 라우팅
  2. fixed 라우팅
  3. flooding
  4. adaptive 라우팅
(정답률: 65%)
  • 정답은 "flooding"입니다.

    "flooding"은 모든 경로로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 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송신처와 수신처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경로를 탐색하여 패킷을 전송하기 때문에, 경로가 많은 경우에는 전송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중복된 패킷이 발생할 수 있어 네트워크 대역폭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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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개방형 시스템의 7계층(OSI -7계층)에서 에러감시 및 제어를 하는 계층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물리 계층
  2. 데이터링크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트랜스포트 계층
(정답률: 75%)
  • 정답은 "데이터링크 계층"입니다.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적인 에러를 감지하고 수정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계층에서는 프레임의 에러를 검사하고, 에러가 발생한 경우 해당 프레임을 재전송하거나 에러를 수정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링크 계층은 에러감시 및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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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TCP/IP 군의 파일 전송 프로토콜(FTP)은 OSI 모델의 어느 계층과 같은가?

  1. 물리 계층
  2. 하위 계층
  3. 전송 계층
  4. 상위 계층
(정답률: 46%)
  • FTP는 OSI 모델에서 전송 계층과 응용 계층 사이에 위치하며, 상위 계층에 해당한다. 이는 FTP가 데이터 전송을 위해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TCP는 전송 계층에 속하기 때문이다. 또한 FTP는 파일 전송 및 관리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응용 계층에도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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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R = [26,5,37,1,61,11,59,15,48,19]의 데이타를 Quick sort 하려고 한다. 2회전 수행 후의 결과는?

  1. 26, 5, 37, 1, 61, 11, 59, 15, 48, 19
  2. 11, 5, 19, 1, 15, 26, 59, 61, 48, 37
  3. 1, 5, 11, 19, 15, 26, 59, 61, 48, 37
  4. 1, 5, 11, 15, 19, 26, 59, 61, 48, 37
(정답률: 58%)
  • 2회전에서는 pivot으로 26을 선택하고, 26보다 작은 값은 왼쪽, 큰 값은 오른쪽으로 분할한다. 이때 분할된 왼쪽 부분집합은 [5, 1, 11, 15, 19]이고, 오른쪽 부분집합은 [37, 61, 59, 48]이다. 이후 왼쪽 부분집합에서 pivot으로 11을 선택하고, 11보다 작은 값은 왼쪽, 큰 값은 오른쪽으로 분할한다. 이때 분할된 왼쪽 부분집합은 [5, 1]이고, 오른쪽 부분집합은 [15, 19]이다. 따라서 2회전 후의 결과는 [1, 5, 11, 19, 15, 26, 59, 61, 48, 3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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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하드웨어 방법으로 입출력장치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은?

  1. 폴링 I/O
  2. 데이지 체인 I/O
  3. 멀티인터럽트 I/O
  4. 핸드쉐이킹 I/O
(정답률: 67%)
  • 데이지 체인 I/O 방식은 입출력장치들이 연결된 데이지 체인 구조를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각 입출력장치는 자신의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지 체인을 따라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부터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하드웨어적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오버헤드가 적고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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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출력 Y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46%)
  • 이 회로에서 Y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므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인 경우에만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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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10진수 956에 대한 BCD(Binary Coded Decimal) 코드는?

  1. 1101 0101 0110
  2. 1000 0101 0110
  3. 1001 0101 0110
  4. 1010 0101 0110
(정답률: 54%)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이진수로 변환한 것이다. 따라서 9는 1001, 5는 0101, 6은 0110으로 각각 변환하여 이어붙이면 "1001 0101 0110"이 된다. 다른 보기들은 956을 잘못 변환한 것이거나 다른 수의 BCD 코드이므로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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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STACK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FIFO 구조를 갖는다.
  2. 1-Address 구조를 갖는다.
  3. PUSH 명령에 의해 데이터를 꺼낸다.
  4. Return Address를 저장하기 위한 memory이다.
(정답률: 67%)
  • STACK은 함수 호출 시 호출한 함수의 Return Address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이다. 이는 함수가 실행되는 동안 다른 함수를 호출하고, 호출된 함수가 실행을 마치면 이전 함수로 돌아가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Return Address를 저장하기 위한 memory이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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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반가산기 회로의 carry와 sum을 나타내는 논리식은?

(정답률: 67%)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carry, sum)을 가지는 논리 회로이다. carry는 입력값이 1인 경우 다음 자리수로 전달되는 신호를 나타내고, sum은 A와 B의 합을 나타낸다.

    위의 반가산기 회로에서, carry 출력은 A와 B가 모두 1인 경우에만 1이 되므로, 논리식은 "A AND B"가 된다. sum 출력은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인 경우에만 1이 되므로, 논리식은 "A XOR 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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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interleaved memory에 대한 설명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중앙처리장치의 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 단위시간당 수행할 수 있는 명령어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3. 이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모듈의 수 만큼의 단어들에 동시 접근이 가능하다.
  4.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두 모듈당 한 개씩 있다.
(정답률: 64%)
  • - interleaved memory: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모듈의 수 만큼의 단어들에 동시 접근이 가능한 구조
    -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두 모듈당 한 개씩 있다.: interleaved memory에서는 여러 모듈에 동시 접근이 가능하므로, 각 모듈마다 주소를 저장하는 MAR이 필요하다. 따라서 모듈의 수만큼 MAR이 필요하며, 이는 interleaved memory의 특징 중 하나이다.
    - 중앙처리장치의 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interleaved memory는 여러 모듈에 동시 접근이 가능하므로, 기억장치 접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는 중앙처리장치가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 단위시간당 수행할 수 있는 명령어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interleaved memory는 기억장치 접근 시간을 줄일 수 있으므로, 단위시간당 수행할 수 있는 명령어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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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인터럽트 체제의 동작을 나열 하였다.수행 순서를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②→⑤→①→④→③
  2. ②→①→④→⑤→③
  3. ②→④→①→⑤→③
  4. ②→①→⑤→④→③
(정답률: 86%)
  • 인터럽트 체제의 동작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한다.

    ②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인터럽트 컨트롤러(IC)가 CPU에게 인터럽트 신호를 보낸다.

    ③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한다.

    ④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이 끝나면 CPU는 이전에 수행 중이던 작업을 계속해서 수행한다.

    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이 실행되는 동안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인터럽트 컨트롤러(IC)가 인터럽트 신호를 보내어 CPU가 다시 ISR을 실행하도록 한다.

    따라서, 올바른 수행 순서는 ②→①→⑤→④→③이다.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ISR을 실행하기 위해 ①로 이동한다. ISR이 실행되는 동안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⑤로 이동하여 ISR을 다시 실행한다. ISR이 끝나면 ④로 이동하여 이전에 수행 중이던 작업을 계속해서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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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메모리
  3. 제어규칙
  4. Acc
(정답률: 60%)
  • 인터럽트 벡터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코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주소를 저장하는 특별한 메모리 영역입니다. 이때 분기번지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CPU가 실행할 코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주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서는 분기번지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메모리, 제어규칙, Acc는 인터럽트 처리에 필요한 요소이지만, 분기번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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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사이클은?

  1. FETCH CYCLE
  2. EXECUTE CYCLE
  3. INDIRECT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65%)
  • 이 사이클은 "INDIRECT CYCLE"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하나인 "INDIRECT ADDRESSING"을 수행하기 위해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메모리 주소가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레지스터에 저장된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INDIRECT CYCLE"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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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I/O operation과 관계없는 것은?

  1. channel
  2. handshaking
  3. interrupt
  4. emulation
(정답률: 69%)
  • I/O operation은 입출력 작업을 의미하며, channel, handshaking, interrupt는 모두 I/O operation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그러나 emulation은 I/O operation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mulation은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모방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emulation은 I/O operation과 관계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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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CPU와 입출력 인터페이스 사이에서는 상태 정보와 제어 정보만을 교환하게 하고, 입출력 데이터는 주변장치와 주기억 장치간에 직접 교환되게 하는 입출력 방법은?

  1. DMA 입출력
  2. 채널에 의한 입출력
  3.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
  4.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정답률: 67%)
  • DMA 입출력은 CPU와 입출력 인터페이스 사이에서 상태 정보와 제어 정보만을 교환하고, 입출력 데이터는 주변장치와 주기억 장치간에 직접 교환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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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폰노이만(Von neuman)형 컴퓨터의 연산자 기능이 아닌 것은?

  1. 전달 기능
  2. 제어 기능
  3. 추적 기능
  4. 입출력 기능
(정답률: 86%)
  • 폰노이만 형 컴퓨터는 전달 기능, 제어 기능, 입출력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추적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추적 기능은 컴퓨터가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그 작업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기록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는 컴퓨터의 연산자 기능이 아니며, 보조적인 기능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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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용량이 8192비트이고, 워드 길이가 16비트일 때 PC(Program Counter), AR(Address Register)와 DR(Data Register)의 크기는?

  1. PC 8, AR 9, DR 16
  2. PC 9, AR 9, DR 16
  3. PC 16, AR 16, DR 16
  4. PC 8, AR 16, DR 16
(정답률: 알수없음)
  • PC(Program Counter)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므로, 8192비트의 주기억장치에서 2의 몇 제곱수인 8192를 만들 수 있는 최소의 비트 수는 13비트이다. 그러나 워드 길이가 16비트이므로, 주소를 가리키는 PC는 13비트 중 하위 8비트만 사용하면 된다. 따라서 PC의 크기는 8비트가 된다.

    AR(Address Register)는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8192비트의 주기억장치에서 2의 몇 제곱수인 8192를 만들 수 있는 최소의 비트 수는 13비트이다. 따라서 AR의 크기는 13비트가 되어야 하지만, 워드 길이가 16비트이므로, AR은 13비트 중 하위 9비트만 사용하면 된다. 따라서 AR의 크기는 9비트가 된다.

    DR(Data Register)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워드 길이와 같은 16비트가 된다. 따라서 DR의 크기는 16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PC 9, AR 9, DR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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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B 레지스터의 내용을 P 제어 신호에 따라 A 레지스터에 기억하기 위한 회로는?

(정답률: 50%)
  • 정답은 "" 이다. 이는 데이터 버스를 통해 B 레지스터의 내용을 A 레지스터로 전송하는 데이터 레지스터 회로이다. P 제어 신호가 활성화되면 데이터 버스의 값을 A 레지스터에 저장한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회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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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의 연산에서 단항(unary) 연산에 해당되지 않는 연산은?

  1. 시프트(shift)
  2. 컴플리먼트(complement)
  3. 로테이트(rotate)
  4. 가산(add)
(정답률: 67%)
  • 단항 연산은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고, 가산 연산은 두 개의 피연산자를 더하는 연산이기 때문에 단항 연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산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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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65,536 워드(word)의 메모리 용량을 갖는 컴퓨터가 있다. 프로그램 카운터(PC)는 몇 비트인가?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79%)
  • 65,536 워드의 메모리 용량은 2의 16승과 같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PC)는 16비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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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일어나는 상태는?

  1. Fetch
  2. Indirect
  3. Interrupt
  4. execute
(정답률: 50%)
  • 해당 상태는 Interrupt 상태이다. 이는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여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하기 위해 인터럽트 벡터로 이동한 상태이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실행되면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처리를 수행하고, 처리가 완료되면 이전에 수행 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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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인터럽트 중 최우선권이 주어져야 하는 경우는?

  1. 정전
  2. 명령의 오동작
  3. 자료 전달의 오류
  4. 입출력 장치의 오동작
(정답률: 84%)
  • 정전은 시스템 전원 자체가 꺼지는 상황으로, 다른 인터럽트들이 발생하더라도 시스템 자체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최우선권이 주어져야 합니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시스템이 작동 중일 때 발생하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정전은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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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연산회로에서 S1S0=11 이고, Ci=1일 때 FA회로 출력 F는?

  1. F=A+B+1
  2. F=A+B‘+1
  3. F=A+1
  4. F=A
(정답률: 73%)
  • S1S0=11 이므로 입력 A와 B가 각각 1이고, Ci=1 이므로 전가산기의 출력은 F=A+B+1이 된다. 하지만 입력 A와 B가 각각 1이므로 B'는 0이 되어 F=A+B'+1에서 B'+1=0+1=1이므로 F=A+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F=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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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출 사이클(fetch cycle)의 첫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 MAR ← PC
  2. AC ← AC + MBR
  3. MAR ← MBR
  4. IR ← MBR
(정답률: 75%)
  • 인출 사이클(fetch cycle)의 첫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MAR ← PC"이다. 이는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을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에 저장하는 것으로,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알아내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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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는 병렬 프로세스들의 상호배제를 위한 요구조건이 아닌 것은?

  1. 자원들은 이용 가능한 자원 풀(pool)로부터 프로세서에 의해 요구되고 할당된다.
  2.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임계영역에 있어서는 안된다.
  3. 어떤 프로세스도 임계구역으로 들어가는 것이 무한정 연기되어서는 안된다.
  4. 임계구역 바깥에 있는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임계구역 진입을 막아서는 안된다.
(정답률: 44%)
  • "자원들은 이용 가능한 자원 풀(pool)로부터 프로세서에 의해 요구되고 할당된다."는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는 병렬 프로세스들의 상호배제를 위한 요구조건이 아닙니다.

    이 요구조건은 자원 할당과 관련된 것으로,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는 병렬 프로세스들이 서로 경쟁하며 자원을 할당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요구조건이 없으면 자원 할당에 대한 경쟁이 일어나지 않아서 상호배제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임계영역에 있어서는 안된다.", "어떤 프로세스도 임계구역으로 들어가는 것이 무한정 연기되어서는 안된다.", "임계구역 바깥에 있는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임계구역 진입을 막아서는 안된다."는 모두 상호배제를 위한 요구조건입니다. 이들 요구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는 병렬 프로세스들의 상호배제가 보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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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스케쥴링 방식 중 라운드 로빈 방식에서 시간간격을 무한히 크게 하면 어떤 방식과 동일하게 되는가?

  1. LIFO 방식
  2. FIFO 방식
  3. HRN 방식
  4. multilevel queue 방식
(정답률: 50%)
  • 시간간격을 무한히 크게 하면 라운드 로빈 방식은 FCFS(FIFO) 방식과 동일해진다. 이는 각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는 순서가 도착한 순서대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FIFO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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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인터럽트 처리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가) - (나) - (다) - (라) - (마)
  2. (나) - (가) - (다) - (마) - (라)
  3. (가) - (나) - (라) - (다) - (마)
  4. (나) - (가) - (라) - (다) - (마)
(정답률: 72%)
  • (나) - 인터럽트 발생
    (가) - 현재 수행 중인 작업 저장 및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준비
    (라) - 인터럽트 처리
    (다) - 이전 작업으로 복귀
    (마) - 이전 작업 계속 수행

    따라서, 인터럽트 발생 후 현재 작업을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준비를 한 후 인터럽트를 처리하고 이전 작업으로 복귀한 후 계속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이므로 정답은 "(나) - (가) - (라) - (다) - (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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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교착상태 해결 방안으로 발생가능성을 인정하고 교착 상태가 발생하려 할 때 교착상태 가능성을 피해가는 방법은?

  1. 예방(prevention)
  2. 발견(detection)
  3. 회피(avoidance)
  4. 복구(recovery)
(정답률: 74%)
  • 교착상태를 예방하거나 발견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면 회피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회피는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그 상황을 피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확하게 부여하여 자원 경합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시스템의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잘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설계와 구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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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사용자가 하나의 작업 명령을 실행시킨 후에도 그 작업의 실행이 완료되기 전에, 또 다른 새로운 작업 명령들을 단말기에서 수행할 수 있는 UNIX 쉘의 실행 방식은?

  1. 백그라운드(background) 작업
  2. 포그라운드(foreground) 작업
  3. 파이프라인(pipeline)
  4. 스워퍼 프로세스(swapper process)
(정답률: 55%)
  • UNIX 쉘에서 백그라운드(background) 작업은 사용자가 실행한 작업 명령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다른 작업을 수행하거나 다른 명령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포그라운드(foreground) 작업은 사용자가 실행한 작업 명령이 실행 완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백그라운드 작업은 사용자의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이프라인(pipeline)은 여러 개의 명령어를 연결하여 하나의 명령어로 실행하는 것이며, 스워퍼 프로세스(swapper process)는 메모리 부족 상황에서 메모리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세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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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UNIX 명령어 중 파일에 대한 엑세스(읽기, 쓰기, 실행) 권한을 설정하여 사용자에게 제한적인 권한을 주려고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chmod
  2. chown
  3. mkdir
  4. ls
(정답률: 73%)
  • "chmod" 명령어는 파일에 대한 엑세스 권한을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를 통해 파일의 소유자, 그룹, 기타 사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제한적인 권한을 주기 위해 "chmod"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chown"은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이며, "mkdir"은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ls"는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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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FIFO와 RR 스케줄링 방식을 혼합한 것으로 상위 단계에서 완료되지 못한 작업은 하위 단계로 전달되어 마지막 단계에서는 RR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1. SJF
  2. SRT
  3. HRN
  4. Multilevel Queue
(정답률: 알수없음)
  • Multilevel Queue는 여러 개의 큐를 사용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작업을 분류하는 스케줄링 방식입니다. 상위 단계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고, 처리하지 못한 작업은 하위 단계로 전달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RR 방식을 사용하여 각 큐에서 동일한 시간 할당량을 가지고 작업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FIFO와 RR 스케줄링 방식을 혼합한 것으로 상위 단계에서 완료되지 못한 작업은 하위 단계로 전달되어 마지막 단계에서는 RR 방식을 사용하는 Multilevel Queu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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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분산운영체제 구조 중 다음의 특징을 갖는 구조는?

  1. 링 연결구조(RING)
  2. 다중접근 버스 연결구조(MULTI ACCESS BUS)
  3. 계층 연결구조(HIERARCHY)
  4. 성형 연결구조(STAR)
(정답률: 62%)
  • 성형 연결구조는 중앙 집중식으로 모든 기기가 중앙에 위치한 컨트롤러에 직접 연결되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각 기기 간의 통신이 컨트롤러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신이 안정적이고 오류 발생 시 문제를 해결하기 쉽다. 또한 새로운 기기를 추가하기도 용이하다. 따라서 이 구조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 중 하나이며, 네트워크나 데이터 센터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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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영체제를 자원 관리자(resource manager)라는 관점으로 보았을 때, 자원들을 관리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64%)
  • ㉰-㉯-㉱-㉮ 순서가 옳다.

    1. 자원 요청: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한다.
    2. 자원 할당: 운영체제가 요청한 자원을 할당한다.
    3. 자원 이용: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한다.
    4. 자원 반납: 프로세스가 자원을 반납한다.

    이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자원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다. 먼저 자원 요청이 있어야 할당과 이용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반드시 자원을 반납해야 다른 프로세스가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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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표는 고정 분할에서의 기억 장치 단편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내부 및 외부 단편화(Fragmentation)로 인한 기억 공간의 낭비는 몇 %인가?

  1. 69.57 %
  2. 62.31 %
  3. 37.68 %
  4. 24.64 %
(정답률: 55%)
  • | 프로세스 | 크기 | 할당된 메모리 |
    |--------|-----|----------|
    | P1 | 100 | 100-199 |
    | P2 | 200 | 200-399 |
    | P3 | 50 | 400-449 |
    | P4 | 300 | 450-749 |
    | P5 | 600 | 750-1349 |
    | P6 | 400 | 1350-1749|
    | P7 | 150 | 1750-1899|

    총 기억 장치 크기는 1900이다. 내부 단편화는 할당된 메모리 영역이 프로세스 크기보다 큰 경우 발생한다. 위의 표에서는 P1, P2, P4, P5, P6이 내부 단편화를 일으키고 있다. 내부 단편화의 총 크기는 100, 200, 150, 250, 950이므로 총 1650의 메모리가 사용되지 않고 낭비된다.

    외부 단편화는 프로세스들이 할당된 메모리 영역 사이에 남는 작은 조각들이 누적되어 발생한다. 위의 표에서는 199-200, 399-400, 449-450, 749-750, 1349-1350, 1749-1750, 1899-1900이 외부 단편화를 일으키고 있다. 외부 단편화의 총 크기는 7이므로 총 7의 메모리가 사용되지 않고 낭비된다.

    따라서, 총 메모리 중에서 사용되지 않고 낭비된 메모리의 비율은 (1650+7)/1900 = 62.3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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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레코드가 직접 엑세스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 되는 파일 구조는?

  1. 순차파일(sequential file)
  2. 인덱스된 순차파일(indexed sequential file)
  3. 직접 파일(direct file)
  4. 분할된 파일(partitioned file)
(정답률: 84%)
  • 직접 파일 구조는 레코드가 물리적인 주소를 가지고 있어서 직접 액세스가 가능하며, 레코드의 위치를 찾기 위해 인덱스를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레코드를 읽거나 쓰는 데 있어서 빠른 속도를 보장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나 실시간 처리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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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CPU의 개입없이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와의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 입출력을 위한 인터럽트의 발생횟수를 최소화시켜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1. DMA
  2. Blocking
  3. Spooling
  4. Scanning
(정답률: 75%)
  • DMA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여 입출력을 위한 인터럽트 발생 횟수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이다. 따라서 DMA를 사용하면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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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분산 파일 시스템의 명칭 부착에 관한 내용 중 파일의 이름에 대하여 파일의 물리적인 기억장소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나타내지 않아야 한다는 개념은?

  1. 위치 투명성(location transparency)
  2. 위치 독립성(location independency)
  3. 접근 투명성(access transparency)
  4. 복사 투명성(replication transparency)
(정답률: 알수없음)
  • 위치 투명성은 사용자가 파일의 물리적인 위치를 알 필요 없이 파일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즉, 파일의 이름만으로도 파일 시스템에서 해당 파일을 찾아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파일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추상화하여 사용자가 파일 시스템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위치 투명성이 분산 파일 시스템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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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UNIX에서 두 프로세스를 연결하여 프로세스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한 프로세스의 출력이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사용됨으로써 프로세스간 정보 교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1. pipe
  2. signal
  3. fork
  4. preemption
(정답률: 77%)
  • "pipe"는 두 프로세스를 연결하여 한 프로세스의 출력을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세스간 정보 교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pipe"가 정답이다. "signal"은 프로세스에게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기능을 제공하며, "fork"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복제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preemption"은 운영체제가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강제로 중단시키고 다른 프로세스를 실행시키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은 프로세스간 통신을 위한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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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파일의 내용
  2. 파일의 구조
  3. 보조 기억장치의 유형
  4. 생성날짜
(정답률: 39%)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저장하는데, 이는 파일의 구조, 보조 기억장치의 유형, 생성날짜 등과 같은 정보를 포함한다. 하지만 파일의 내용은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되지 않는다. 파일의 내용은 파일 자체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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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세그먼트 기법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세그먼트 기법에서 기억 장치 보호를 위해 기억 장치 보호키(storage protection key)를 주로 사용한다.
  2. 세그먼트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하는 할당 전략은 최초 적합과 최적 적합이다.
  3. 세그먼트 기법은 가변 크기의 블록을 사용하며, 각각의 블록은 논리적인 단위이다.
  4. 수행중인 프로그램은 기억장치의 연속된 블록을 할당 받아야 한다.
(정답률: 64%)
  • "수행중인 프로그램은 기억장치의 연속된 블록을 할당 받아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세그먼트 기법은 가변 크기의 블록을 사용하며, 각각의 블록은 논리적인 단위이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기억 장치 보호를 위해 기억 장치 보호키(storage protection key)를 주로 사용하는 것과 할당 전략이 최초 적합과 최적 적합을 주로 사용하는 것도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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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래싱(thrash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래싱이 발생하면 CPU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2. 프로세스가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큰 경우를 의미한다.
  3. 스래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멀티프로그래밍의 정도(degree)를 높여야 한다.
  4. 프로세스들이 워킹 셋을 확보하지 못한 결과이다.
(정답률: 62%)
  • "스래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멀티프로그래밍의 정도(degree)를 높여야 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스래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워킹 셋을 확보하거나 페이지 교환 비율을 줄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멀티프로그래밍의 정도를 높이면 CPU 사용률은 높아지지만, 스래싱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멀티프로그래밍의 정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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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시스템 타이머에서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2. SVC 인터럽트
  3. 입출력 인터럽트
  4. 외부 인터럽트
(정답률: 47%)
  •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는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기 때문에 "외부 인터럽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프로그램 검사, SVC, 입출력과 관련된 인터럽트이지만 이 경우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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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페이지 교체(replacement) 알고리즘 중에서 각 페이지들이 얼마나 자주 사용되었는가에 중점을 두어 참조된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시키는 방법은?

  1. FIFO(First-In First-Out)
  2. LRU(Least Recently Used)
  3. LFU(Least Frequently Used)
  4. NUR(Not Used Recently)
(정답률: 65%)
  • LFU 알고리즘은 페이지 교체 시 참조된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각 페이지들이 얼마나 자주 사용되었는가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는 교체되지 않고, 사용 빈도가 적은 페이지가 교체되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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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스크 스케쥴링 기법 중 C-SCAN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트랙들을 탐색할 때 처리시간이 가장 짧은 것을 우선하여 처리한다.
  2. 트랙들을 탐색할 때 가장 나중에 요청된 것을 우선하여 처리한다.
  3. 트랙들을 탐색할 때 바깥쪽 실린더에서 안쪽 방향으로 이동한다.
  4. 트랙들을 탐색할 때 임의로 작업을 선택하여 처리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트랙들을 탐색할 때 바깥쪽 실린더에서 안쪽 방향으로 이동한다."이다.

    C-SCAN 방법은 디스크의 헤드가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이동하면서 요청된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이다. 이때 헤드는 바깥쪽 실린더에서 안쪽 방향으로 이동하며, 안쪽 끝에 도달하면 다시 바깥쪽 끝으로 이동하여 작업을 처리한다. 이러한 방법은 디스크의 헤드가 이동하는 거리를 최소화하여 디스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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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명령어의 번지 필드가 가르키는 번지에 유효 번지가 있는 어드레싱 모드는?

  1. base register addressing mode
  2. indexed addressing mode
  3. relative addressing mode
  4. indirect addressing mode
(정답률: 67%)
  • "Indirect addressing mode"는 명령어의 번지 필드가 가리키는 번지에 저장된 값이 유효 번지를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된다. 즉, 실제 값을 가지고 있는 번지가 아닌 그 번지에 저장된 값이 가리키는 번지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포인터(point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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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연산자(operation code)의 기능에 옳지 않은 것은?

  1. 함수 연산 기능
  2. 주소 지정 기능
  3. 입출력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42%)
  • 연산자(operation code)는 주로 컴퓨터에서 수행하는 연산을 나타내는 코드이며, 주소 지정 기능은 연산자가 아닌 명령어(instruction)의 일부분이다. 따라서, "주소 지정 기능"은 연산자(operation code)의 기능에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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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실제 하드웨어 시스템이 만들어지기 전에 미리 실행해 보아 완성된 시스템에서 디버깅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Editor
  2. Compiler
  3. Locator
  4. Emulator
(정답률: 69%)
  • 정답은 "Emulator"이다. Emulator는 실제 하드웨어 시스템을 만들기 전에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실행해 보는 기능을 가진 장치이다. 이를 통해 완성된 시스템에서 디버깅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동작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Editor는 편집기, Compiler는 컴파일러, Locator는 위치추적기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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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자기 테이프에서 레코드사이를 구별해 주는 것은?

  1. block
  2. sector
  3. IRG
  4. track
(정답률: 60%)
  • 자기 테이프에서 레코드 사이를 구별해 주는 것은 IRG (Inter-Record Gap) 입니다. IRG는 레코드와 레코드 사이에 삽입되는 간격으로, 레코드의 길이와 무관하게 일정한 길이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IRG를 통해 자기 테이프에서 레코드의 경계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block", "sector", "track"은 자기 디스크와 같은 다른 저장장치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자기 테이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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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명령어 중 단일 오퍼랜드 명령어는?

  1. ADD
  2. COMPARE
  3. AND
  4. COMPLEMENT
(정답률: 64%)
  • 단일 오퍼랜드 명령어란, 하나의 피연산자만을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COMPLEMENT"가 단일 오퍼랜드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피연산자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키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1010이라는 이진수를 COMPLEMENT 연산하면 01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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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의 입출력 방식 중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리는 것은?

  1. 직렬입력-직렬출력
  2. 직렬입력-병렬출력
  3. 병렬입력-직렬출력
  4. 병렬입력-병렬출력
(정답률: 75%)
  • 병렬입력-병렬출력 방식은 모든 비트를 동시에 입력하고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립니다. 다른 방식들은 입력과 출력이 직렬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트 수가 많아질수록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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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명령 실행 사이클의 동작 명령으로서 번지의 명령이나 프로그램 루프의 실행횟수를 계산하는데 유용한 명령으로 지정된 번지에 저장된 워드의 내용을 1 증가시킨 후 그 결과가 0 이면 다음 명령을 건너뛰고 아니면 그대로 다음 명령을 실행시키는 명령은?

  1. ISZ 명령
  2. BSA 명령
  3. BUN 명령
  4. STA 명령
(정답률: 60%)
  • ISZ 명령은 저장된 워드의 값을 1 증가시키고, 그 결과가 0이 아니면 다음 명령을 실행시키는 명령이다. 이는 프로그램 루프의 실행횟수를 계산하는데 유용하며, 조건 분기를 수행할 수 있는 명령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명령은 ISZ 명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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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저속 장치에 연결되며,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1. selector channel
  2. interactive channel
  3. independent channel
  4. multiplexer channel
(정답률: 72%)
  •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multiplexer channel이다. 이는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하나의 채널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를 다시 각각의 장치로 분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multiplexer channel은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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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반도체 기억소자 중 재생(Refresh) 과정을 필요로 하는 것은?

  1. PROM
  2. EAROM
  3. SRAM
  4. DRAM
(정답률: 79%)
  • DRAM은 동적인 기억소자로, 정보를 저장하는 셀에 전하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재생(refresh) 과정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PROM, EAROM, SRAM은 비동적인 기억소자로, 정보를 저장하는 셀에 전하를 유지하는데 추가적인 재생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DRAM은 재생 과정을 필요로 하는 반도체 기억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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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인터럽트 발생시 각 장치 내에 있는 상태 레지스터의 인터럽트 비트를 우선순위에 따라 차례로 조사함으로써 어느 인터럽트가 발생되었는지를 알아내는 방법은?

  1. 인터럽트 마스크
  2. 벡터 인터럽트 방식
  3. Polling 방식
  4. Strobe Control
(정답률: 62%)
  • Polling 방식은 인터럽트 발생 시 각 장치 내에 있는 상태 레지스터의 인터럽트 비트를 우선순위에 따라 차례로 조사하여 어느 인터럽트가 발생되었는지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Polling 방식은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해 CPU가 주기적으로 각 장치의 상태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인터럽트 발생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나 하드웨어가 간단하고 구현이 쉬워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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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스택(Stack)과 관계없는 명령어는?

  1. CALL
  2. POP
  3. PUSH
  4. MOVE
(정답률: 74%)
  • 스택(Stack)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이며, "CALL", "POP", "PUSH"는 스택과 관련된 명령어입니다. 하지만 "MOVE"는 스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명령어입니다. "MOVE"는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명령어로, 스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MOVE"는 스택과 관계없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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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Read/Write나 INT(interrupt), RESET 등의 신호는 어느 버스에 싣게 되는가?

  1. 자료 버스
  2. 주소 버스
  3. 제어 버스
  4. 보조 버스
(정답률: 79%)
  • Read/Write나 INT(interrupt), RESET 등의 신호는 제어 버스에 싣게 된다. 이는 제어 버스가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른 버스들과 달리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어 버스는 CPU와 다른 하드웨어 간의 통신을 제어하며, 이러한 제어 신호들을 전송함으로써 하드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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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virtual memory는 실제의 번지 공간(address space)이 확대된다.
  2. virtual memory는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된다.
  3. virtual memory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실현된다.
  4. virtual memory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는 DASD(Direct Access Storage Device)이다.
(정답률: 73%)
  •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은 "virtual memory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는 DASD(Direct Access Storage Device)이다."입니다.

    Virtual memory는 실제의 물리적인 메모리(RAM)보다 큰 용량을 가지는 것을 말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보조기억장치입니다. 따라서 virtual memory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는 하드디스크, SSD 등 다양한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virtual memory는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인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물리적인 메모리가 부족할 때, virtual memory는 물리적인 메모리를 보조하여 사용하므로 성능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virtual memory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실현됩니다. 운영체제에서 virtual memory를 구현하고,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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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패키지(package)
  2. 컴파일러(compiler)
  3. 어셈블러(assembler)
  4. 인터프리터(interpreter)
(정답률: 82%)
  • 패키지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코드를 모듈화하고 관리하기 위한 도구로,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개발 도구에 해당한다. 컴파일러, 어셈블러, 인터프리터는 모두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도구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패키지(packag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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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ALU(연산 논리 장치)의 기능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논리연산
  2. 2진수의 가감산
  3. 2진수 정보의 전달
  4. 좌 혹은 우로의 시프트(shift)
(정답률: 64%)
  • ALU는 연산 논리 장치로서 2진수 정보를 처리하고, 논리연산, 2진수의 가감산, 좌 혹은 우로의 시프트(shift)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LU는 2진수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진수 정보의 전달"은 ALU의 기능으로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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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CRT 화면에 문자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ROM의 역할은?

  1. 문자 패턴을 기억한다.
  2. ASCII code를 기억한다.
  3. 제어 프로그램을 기억한다.
  4. 화면의 커서(Cursor) 위치를 기억한다.
(정답률: 55%)
  • CRT 화면에 문자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문자의 모양과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ROM은 문자 패턴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자 패턴은 ASCII code와 연결되어 있으며, 제어 프로그램과 화면의 커서 위치와는 별개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ROM은 CRT 화면에 문자를 표시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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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쌍방향(bi-directional) 버스의 성격을 갖는 것은?

  1. data bus
  2. address bus
  3. control bus
  4. system bus
(정답률: 64%)
  • 쌍방향 버스는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는 버스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데 사용되는 버스인 "data bus"가 쌍방향 버스의 성격을 가지게 된다. 다른 버스들은 일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등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쌍방향 버스의 성격을 갖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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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Stack 메모리가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서브루틴을 실행할 때
  2. CALL 명령이 수행될 때
  3. Branch 명령이 실행될 때
  4.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때
(정답률: 58%)
  • Stack 메모리는 서브루틴 호출 시, CALL 명령 수행 시, 인터럽트가 받아들여졌을 때 사용된다. 그러나 Branch 명령은 현재 실행 중인 코드에서 다른 코드로 분기하는 명령으로, Stack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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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누산기가 꼭 필요한 명령 형식은?

  1. 0-주소 인스트럭션
  2. 1-주소 인스트럭션
  3. 2-주소 인스트럭션
  4. 3-주소 인스트럭션
(정답률: 73%)
  • 누산기는 데이터를 누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주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누산기가 꼭 필요한 명령 형식은 주소를 하나만 사용하는 1-주소 인스트럭션입니다. 이 형식은 누산기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와 연산하거나, 다른 데이터를 누산기에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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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Cycle steal과 관련 있는 것은?

  1. DMA
  2. Data buffer
  3. Internal bus
  4. Interrupt
(정답률: 67%)
  • Cycle steal은 CPU가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공유하는 방식에서 CPU가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는 동안 입출력 장치가 대기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때 DMA(Direct Memory Access)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Cycle steal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다. 따라서 DMA가 Cycle steal과 관련 있는 것이다. Data buffer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공간, Internal bus는 CPU와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 Interrupt는 입출력 장치가 CPU에게 작업 완료를 알리기 위한 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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