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20)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5-03-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객체의 성질을 분해하고,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여 슈퍼 클래스를 설정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추상화
  2. 메소드
  3. 정보은폐
  4. 메세지
(정답률: 80%)
  • 이를 추상화라고 부르는 이유는 객체의 성질을 추상적으로 표현하여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추상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객체를 단순화하고 필요한 부분만 노출시켜 정보은폐를 실현하며, 이를 통해 객체 간의 유연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추상화를 통해 슈퍼 클래스를 설정하면, 하위 클래스에서는 슈퍼 클래스의 공통된 성질을 상속받아 재사용할 수 있으며,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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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LC의 입/출력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1. 외부기기와 전기적 규격이 일치할 것
  2. 외부기기로 부터의 잡음(noise)을 막아줄 것
  3. 입/출력 상태를 감시할 수 있을 것
  4.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어렵게 할 것
(정답률: 87%)
  •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어렵게 할 것은 PLC의 입/출력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오히려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쉽게 할 수 있어야 PLC와 외부기기 간의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어렵게 할 것"은 PLC의 입/출력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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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 언어에서 아래 출력 문장의 결과로 옳은 것은?

  1. f
  2. F
  3. 1111
  4. 15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F"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문자열 "f"는 16진수로 변환할 수 없으므로 오류가 발생한다.
    - 문자열 "F"는 16진수로 15를 나타내므로 올바른 값이다.
    - 문자열 "1111"은 2진수로 15를 나타내므로 올바른 값이다.
    - 문자열 "15"는 10진수로 15를 나타내므로 올바른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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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항(unary)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ove
  2. shift
  3. rotate
  4. and
(정답률: 86%)
  • "and"는 이항(binary) 연산자이기 때문에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지만, 이항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and"는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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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COBOL
  2. FORTRAN
  3. BASIC
  4. C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C 언어와 같은 저수준 언어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C 언어는 메모리 관리와 포인터 연산 등 하드웨어와 밀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운영체제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콜을 직접 호출할 수 있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C 언어가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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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Base register와 관련된 어셈블리 명령어는?

  1. START, END
  2. OPEN, CLOSE
  3. USING, DROP
  4. ENTRY, EXTRN
(정답률: 알수없음)
  • Base register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레지스터이다. USING 명령어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Base register를 설정하고, DROP 명령어는 Base register를 해제한다. 따라서 Base register와 관련된 어셈블리 명령어는 USING과 DROP이다. START와 END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고, OPEN과 CLOSE는 파일을 열고 닫는 명령어이다. ENTRY와 EXTRN은 다른 모듈에서 정의된 라벨을 참조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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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셈블리어의 상수 표현 중 옳지 않은 것은?

  1. DC C'3456'
  2. DC X'2356'
  3. DC C'EFGH'
  4. DC X'EFGH'
(정답률: 55%)
  • 옳지 않은 것은 "DC X'EFGH'"이다.

    이유는 X는 16진수를 나타내는 접두어이고, EFGH는 16진수 4자리를 나타내는데, X와 함께 사용하면 8비트(2바이트)를 나타내는 것이다. 하지만 EFGH는 16진수 4자리이므로 16비트(4바이트)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X와 함께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옳은 것은 "DC C'3456'", "DC X'2356'", "DC C'EFG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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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시저 프로그램의 호출과정 및 복귀과정에서 CALL 문으로 부른 서브 프로그램에서 메인 프로그램으로 다시 복귀하는 어셈블리 명령어는?

  1. END
  2. RETURN
  3. CALL
  4. RET
(정답률: 93%)
  • 정답은 "RET"입니다.

    CALL 명령어로 서브 프로그램을 호출하면, 호출된 서브 프로그램은 스택에 현재 실행 위치를 저장하고, 해당 서브 프로그램으로 분기합니다.

    서브 프로그램이 실행을 마치고 메인 프로그램으로 복귀할 때는 RET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RET 명령어는 스택에서 저장된 반환 주소를 꺼내어 해당 주소로 분기하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서브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의 메인 프로그램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T 명령어는 서브 프로그램에서 메인 프로그램으로 복귀하는 어셈블리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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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 명령 중 CPU 제어 그룹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HLT
  2. WAIT
  3. ESC
  4. LEA
(정답률: 알수없음)
  • LEA는 Load Effective Address의 약자로, 주소 계산 명령어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CPU 제어 그룹에 속하지 않습니다. HLT는 CPU를 멈추는 명령어, WAIT는 외부 인터럽트를 대기하는 명령어, ESC는 확장 명령어를 실행하는 명령어로 CPU 제어 그룹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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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어에서 스트링 명령어는?

  1. ADD AX, BX
  2. CBW
  3. LODSB
  4. INC AX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링 명령어는 메모리에서 문자열을 읽거나 쓰는 명령어를 말한다. LODSB는 메모리에서 바이트를 읽어 AL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명령어로, 스트링 명령어 중에서도 문자열에서 다음 바이트를 읽어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LODSB는 스트링 명령어 중 하나이다. ADD AX, BX는 레지스터 간 덧셈, CBW는 AX 레지스터의 상위 바이트를 확장하는 명령어, INC AX는 AX 레지스터 값을 1 증가시키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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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parse tree
  2. full binary tree
  3. complete binary tree
  4. threaded binary tree
(정답률: 83%)
  • BNF은 문법을 표현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작성된 표현식은 문법 규칙에 따라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만든 트리는 parse tree입니다. Parse tree는 표현식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트리로, 각 노드는 문법 규칙에 해당하며 자식 노드는 해당 규칙에 따라 파생된 표현식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parse tree는 BNF의 정의에 따라 바르게 작성된 표현식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Full binary tree, complete binary tree, threaded binary tree는 parse tree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종류의 이진 트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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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LC에서 사용되는 내부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Accumulator
  2. Program Counter
  3. System Register
  4. Stack Pointer
(정답률: 알수없음)
  • PLC에서 사용되는 내부 레지스터 중 "System Register"는 PLC 자체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접근하거나 조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레지스터들과는 달리 PLC의 내부 동작과 관련된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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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matic variables
  2. register variables
  3. internal variables
  4. static variables
(정답률: 알수없음)
  • "internal variables"은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C 언어에서 "internal variables"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automatic variables", "register variables", "static variables"은 모두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 종류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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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 언어에서 x의 연산 결과는?

  1. 0
  2. 56
  3. 192
  4. 256
(정답률: 알수없음)
  • C 언어에서 비트 연산자 &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x & 0은 항상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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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상속
  2. 이벤트
  3. 메시지
  4. 메소드
(정답률: 알수없음)
  •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메시지"라고 부릅니다. 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할 때 사용됩니다. 메시지는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를 호출하거나, 다른 객체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메시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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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PC 어셈블리어의 데이터 정의 의사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DB(Define Byte)
  2. DW(Define Word)
  3. DQ(Define Quadword)
  4. DH(Define Hexaword)
(정답률: 47%)
  • DH(Define Hexaword)는 PC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명령어이다. PC 어셈블리어에서 데이터 정의를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는 DB(Define Byte), DW(Define Word), DQ(Define Quadwor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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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매크로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의 기계어로 변환시키는 기능이다.
  2.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 내에 다른 고급 언어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다.
  3.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내에 어셈블리 언어의 문장 및 함수 등을 삽입시키는 기능이다.
  4.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77%)
  • 매크로 기능은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입니다. 즉, 매크로를 사용하면 반복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어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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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의 관계연산자 중에서 우선순위가 다른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70%)
  • "!="가 우선순위가 다른 관계연산자이다. 이는 다른 관계연산자들이 비교 연산 후에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는 논리 연산을 먼저 수행한 후에 비교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즉, "!="는 "같지 않다"라는 논리 연산을 먼저 수행하고, 그 결과가 참이면 1, 거짓이면 0을 반환한 후에 비교 연산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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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 언어에서 기억부류의 종류 중 선언된 블록 내/외에서도 유효하므로 선언된 블록 밖에서도 변수 값을 보존하는 형태는?

  1. auto
  2. register
  3. static
  4. extern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적 기억 클래스인 static은 선언된 블록 내/외에서도 유효하므로 선언된 블록 밖에서도 변수 값을 보존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변수가 프로그램의 전역 변수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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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PLC의 각종 명령 중 실행시간을 총칭하여 처리 속도라 하는데 처리속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명령 호출
  2. Data 추출
  3. Data 저장
  4. Data 입력
(정답률: 알수없음)
  • PLC의 처리속도는 명령 호출, Data 추출, Data 저장과 같은 명령어의 실행 시간을 총칭하는데, Data 입력은 PLC 외부에서 발생하는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PLC 내부에서의 처리 시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처리속도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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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을 위한 장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라우터
  2. 스위치
  3. 브리지
  4. 허브
(정답률: 알수없음)
  • 허브는 OSI 모델의 물리 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로, 단순히 데이터를 받아서 모든 포트로 전송하는 역할만 수행합니다. 따라서 허브는 충돌이 발생하고 대역폭이 분할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면, 라우터, 스위치, 브리지는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하며,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허브는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장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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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송 오류 제어 방식에서 오류 제어용 코드 부가 방식이 아닌 것은?

  1. 패리티 검사
  2. 해밍 코드 사용방식
  3. 순환 중복 검사방식
  4. 궤환 전송방식과 연속 전송방식
(정답률: 44%)
  • 궤환 전송방식과 연속 전송방식은 오류 제어용 코드 부가 방식이 아니라,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하면 재전송을 통해 오류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두 방식은 오류 제어용 코드 부가 방식이 아닙니다. 반면, 패리티 검사, 해밍 코드 사용방식, 순환 중복 검사방식은 오류 제어용 코드 부가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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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TCP/IP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1개의 C 클래스 주소를 할당 받았다. C 클래스 주소를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호스트들에게 실제로 할당할 수 있는 최대 IP 주소의 개수는?

  1. 253개
  2. 254개
  3. 255개
  4. 256개
(정답률: 알수없음)
  • C 클래스 주소는 24비트를 네트워크 ID로 사용하므로, 8비트(1바이트)가 호스트 ID로 사용된다. 이는 2의 8승인 256개의 주소 중에서 네트워크 ID와 브로드캐스트 주소를 제외한 2개의 주소를 빼면 최대 254개의 호스트 IP 주소를 할당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5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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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IP 주소와 호스트 이름 간의 변환을 제공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DNS
  2. NFS
  3. 라우터
  4. 웹 서버
(정답률: 89%)
  • DNS는 Domain Name System의 약자로, IP 주소와 호스트 이름 간의 변환을 제공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이다. DNS는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서비스 중 하나로, 사용자가 호스트 이름을 입력하면 DNS 서버가 해당 호스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찾아서 반환해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IP 주소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웹 사이트나 네트워크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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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터넷상의 전송 계층 프로토콜로 순서제어와 에러제어를 수행하는 프로토콜은?

  1. IP
  2. TCP
  3. UDP
  4. FTP
(정답률: 알수없음)
  • TCP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순서제어와 에러제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상의 전송 계층 프로토콜 중에서 TCP가 순서제어와 에러제어를 수행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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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좁은 의미의 VAN이 제공하는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터페이스 기능
  2. 전송 기능
  3. 교환 기능
  4. 통신 처리 기능
(정답률: 58%)
  • 인터페이스 기능은 VAN이 아닌 다른 시스템과의 연결을 위한 기능으로, VAN이 제공하는 기능과는 별개의 기능이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기능은 VAN이 제공하는 기능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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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RS-232C 인터페이스나 V.24의 규격은 OSI 7계층을 적용하면 어디에 해당되는가?

  1. 제 1계층(물리층)
  2. 제 2계층(데이터링크층)
  3. 제 3계층(네트워크층)
  4. 제 4계층(트랜스포트층)
(정답률: 알수없음)
  • RS-232C 인터페이스나 V.24의 규격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연결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는 방법을 규정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OSI 7계층 중에서도 가장 하위에 위치하는 물리층에서 담당합니다. 따라서 RS-232C 인터페이스나 V.24의 규격은 "제 1계층(물리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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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몇 개의 터미널들이 하나의 통신 회선을 통하여 결합된 형태로 신호를 전송하고, 이를 수신 측에서 다시 몇 개의 터미널의 신호로 분리하여 컴퓨터에 입Χ출력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다중화
  2. 부호화
  3. 양자화
  4. 압축화
(정답률: 70%)
  • 이 과정에서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개의 터미널이 공유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다중화"라고 부른다. 다중화는 통신 회선의 효율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하며, 여러 개의 터미널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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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교환 기술에서 성능 비교 요소가 아닌 것은?

  1. 오차 발생율
  2. 전파 지연
  3. 전송 시간
  4. 노드 지연
(정답률: 알수없음)
  • 교환 기술에서 성능 비교 요소 중 "오차 발생율"은 제외되는데, 이는 오차 발생율이 교환 기술의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오차 발생율은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교환 기술의 성능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따라서 교환 기술에서는 전파 지연, 전송 시간, 노드 지연 등의 성능 비교 요소를 고려하여 성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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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데이터 전송 제어의 단계 중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ㄱ)→(ㅁ)→(ㄴ)→(ㄹ)→(ㄷ)
  2. (ㄱ)→(ㄴ)→(ㅁ)→(ㄹ)→(ㄷ)
  3. (ㅁ)→(ㄱ)→(ㄴ)→(ㄹ)→(ㄷ)
  4. (ㅁ)→(ㄱ)→(ㄴ)→(ㄷ)→(ㄹ)
(정답률: 70%)
  • 데이터 전송 제어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송신측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전송 준비를 한다. (ㄱ)
    2. 전송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ㅁ)
    3. 수신측에서 데이터를 수신하고 확인 응답을 송신측으로 보낸다. (ㄴ)
    4. 송신측에서 확인 응답을 받고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한다. (ㄹ)
    5.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지 않았다면, 다시 데이터를 전송한다. (ㄷ)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ㄱ)→(ㅁ)→(ㄴ)→(ㄹ)→(ㄷ)" 이다. 이유는 데이터 전송 제어의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가면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하고, 확인 응답을 보내고, 전송 완료 여부를 확인하며, 필요하다면 다시 전송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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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이 갖는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중복을 최소화 한다.
  2. 여러 사용자에 의해 데이터를 공유한다.
  3. 데이터간의 종속성을 유지한다.
  4.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정답률: 74%)
  •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데이터간의 종속성을 유지함으로써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여러 사용자에 의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데이터간의 종속성을 유지함으로써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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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트리(tree)에서 간노드(nonterminal node)의 갯수는?

  1. 4
  2. 6
  3. 7
  4. 14
(정답률: 55%)
  • 간노드란 자식 노드가 있는 노드를 말한다. 따라서, 1, 2, 3, 5, 8, 9, 10은 간노드이므로 총 7개의 간노드가 있다. 따라서 정답은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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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8 bit 컴퓨터에서 2의 보수법에 의한 수치표현이 다음과 같을 때 10진수 값은 얼마인가?

  1. 61
  2. -61
  3. 63
  4. -63
(정답률: 알수없음)
  • 이진수에서 2의 보수법은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의 수치표현을 2의 보수법에 따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 0011 1101 -> 1100 0010 -> 1100 0011
    2. 1100 0011는 부호비트가 1이므로 음수를 나타낸다.
    3. 따라서 정답은 "-61"이다.

    즉, 2의 보수법에 따라 계산한 결과가 음수를 나타내므로 해당 값은 음수이며, 그 값의 절댓값이 61이므로 정답은 "-6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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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 구조에서 후입선출(last-in-first-out)과 가장 관계 있는 선형 구조는?

  1. Dequeue
  2. Queue
  3. Tree
  4. Stack
(정답률: 70%)
  • 후입선출은 가장 최근에 추가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제거되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스택(Stack)으로 구현됩니다. 스택은 데이터를 쌓아 올리듯이 저장하고, 가장 최근에 추가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제거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후입선출과 스택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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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hashing을 이용할 때의 중요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1. 키 변환(key transformation)방식
  2. collision 처리
  3. bucket 크기
  4. 키(key)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해시 함수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키 변환 방식, collision 처리, bucket 크기 등이 중요한 고려 사항이지만, 키(key) 크기는 해시 함수의 효율성과 안정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중요한 고려 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키(key) 크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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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n개의 데이터에 대한 선택정렬(selection sort)의 총 비교 회수로 옳은 것은?

  1. n
  2. n(n-1)/2
  3. n(n+1)/2
  4. n2
(정답률: 82%)
  • 선택정렬은 첫 번째 원소부터 마지막 원소까지 차례대로 최솟값을 찾아서 해당 위치로 이동시키는 정렬 알고리즘이다. 이 과정에서 각 원소마다 비교가 이루어지므로, 총 비교 회수는 n-1 + n-2 + ... + 1 = n(n-1)/2 이다. 이는 등차수열의 합 공식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n(n-1)/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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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B+C)*E-F/G 를 postfix notation 으로 변환한 결과는?

  1. -BC+E*FG/
  2. BC+E*-F/G
  3. BC+E-*FG/
  4. BC+E*FG/-
(정답률: 70%)
  • Postfix notation은 연산자를 피연산자 뒤에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B+C)*E-F/G 를 postfix notation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B C + E * F G / -

    이는 "BC+E*FG/-"과 동일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B와 C를 더합니다. 이 결과를 스택에 넣습니다.
    2. E와 스택의 맨 위에 있는 값(즉, B+C)을 곱합니다. 이 결과를 스택에 넣습니다.
    3. F와 G를 나눕니다. 이 결과를 스택에 넣습니다.
    4. 스택의 맨 위에 있는 값(즉, E*(B+C))와 F/G를 뺍니다. 이 결과가 최종 결과입니다.

    따라서, "BC+E*FG/-"이 이 문제의 postfix not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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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키값의 순서 (26, 5, 37, 1, 61, 11, 59, 15, 48, 19)인 10개의 레코드를 2회 정렬 수행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어떠한 정렬(sorting)기법이 사용되었는가? (단, 사각 괄호는 정렬되어야 할 서브 파일이다.)

  1. 삽입정렬(insertion sorting)
  2. 히프정렬(heap sorting)
  3. 퀵정렬(Quick sorting)
  4. 2-원 합병정렬(2-Way merge sorting)
(정답률: 37%)
  • 퀵정렬(Quick sorting)이 사용되었다. 이는 첫 번째 정렬에서 37을 기준으로 분할하고, 두 번째 정렬에서 5를 기준으로 분할하여 정렬한 것으로 보아,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방식을 사용한 퀵정렬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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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과 같은 table이 주어져 있다. binary search 방법으로 C 를 찾기 위하여 Key의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4, 1, 7
  2. 8, 1, 7
  3. 8, 4, 7
  4. 1, 7, 4
(정답률: 알수없음)
  • Binary search는 정렬된 배열에서 사용되는 검색 알고리즘이다. 이 문제에서는 C를 찾기 위해 binary search를 사용해야 한다.

    우선, 중앙값인 4와 C를 비교한다. C는 7보다 크기 때문에 4의 오른쪽에 위치한다. 따라서, 4의 오른쪽인 7과 C를 비교한다. C는 7보다 작기 때문에 7의 왼쪽에 위치한다. 이제, 4와 7 사이에 C가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Key의 순서는 "8, 4,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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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메인(domain)에 대한 설명은?

  1. 튜플을 구분할 수 있는 범위
  2. 어떤 항목을 표현하는 단위
  3. 표현되는 속성값의 범위
  4. 튜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위
(정답률: 40%)
  • 도메인은 튜플의 속성값이 가질 수 있는 범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즉, 튜플의 각 속성에 대해 허용되는 값의 범위를 정의하는 것이 도메인입니다. 따라서 "표현되는 속성값의 범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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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연관기억(Associative Memory)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속 메모리에 속한다.
  2. Mapping Table 구성에 주로 사용된다.
  3. 주소에 접근하지 않고 기억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할 수 있다.
  4. CPU의 속도와 메모리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고속 Buffer Memory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관기억(Associative Memory) 장치는 CPU의 속도와 메모리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고속 Buffer Memory이다. 따라서, "CPU의 속도와 메모리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고속 Buffer Memory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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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indirect cycle 동안에 컴퓨터는 무엇을 하는가?

  1. 명령을 읽는다.
  2. 오퍼랜드(operand)를 읽는다.
  3. 인터럽트(interrupt)를 처리한다.
  4. 오퍼랜드(operand)의 어드레스(address)를 읽는다.
(정답률: 47%)
  • indirect cycle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 중 하나로, 오퍼랜드의 값이 메모리 주소인 경우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을 가져와야 한다. 따라서 컴퓨터는 오퍼랜드의 어드레스를 읽어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을 가져오는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답은 "오퍼랜드(operand)의 어드레스(address)를 읽는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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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데이지 체인(Daisy chain)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럽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직렬 연결한 하드웨어 회로이다.
  2. 벡터에 의한 인터럽트 처리 방법이다.
  3. 우선순위에 기초한 인터럽트 처리 방법이 아니다.
  4. 인터럽트된 모든 장치들은 벡터를 동시에 보낼 수 있다.
(정답률: 82%)
  • 데이지 체인은 인터럽트 처리 방법 중 하나로, 인터럽트된 장치들이 직렬로 연결되어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우선순위에 기초한 인터럽트 처리 방법이 아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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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인터럽트 사이클을 위한 마이크로 연산이 아닌 것은?

  1. MAR←PC, PC←PC+1
  2. MBR(AD)←PC, PC←0
  3. M←MAR, IEN←0
  4. F←0, R←0
(정답률: 20%)
  • 인터럽트 사이클을 위한 마이크로 연산 중에서 "F←0, R←0"은 인터럽트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마이크로 연산입니다. 이 연산은 프로세서의 상태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M←MAR, IEN←0"은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중요한 마이크로 연산입니다. 이 연산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허용 플래그를 0으로 설정하여 인터럽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후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이전에 저장한 주소를 참조하여 인터럽트 처리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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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연산자 코드(operation 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입Χ출력 명령 수행
  2. 제어 명령 수행
  3. 유효 주소 지정 기능
  4. 산술 연산 명령 수행
(정답률: 72%)
  • 연산자 코드는 명령어의 종류를 구분하고 해당 명령어를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출력 명령 수행, 제어 명령 수행, 산술 연산 명령 수행은 모두 연산자 코드의 기능입니다. 하지만 유효 주소 지정 기능은 연산자 코드의 기능이 아닙니다. 유효 주소 지정 기능은 주소 지정 방식 중 하나로,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주소가 유효한지 검사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유효 주소 지정 기능은 연산자 코드의 기능이 아니라 주소 지정 방식의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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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억공간
  2. 레지스터의 종류
  3. 사용빈도
  4. 주기억장치 밴드폭 이용
(정답률: 알수없음)
  • 레지스터의 종류는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기억공간, 사용빈도, 주기억장치 밴드폭 이용 등입니다. 레지스터의 종류는 인스트럭션 세트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하는 하드웨어적인 요소이지만,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고려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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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레지스터 가운데 명령어를 수행 할 때마다 결과가 0인지 여부, 부호(음수인지 양수인지), 캐리 및 오버플로의 발생 여부 등을 각각 1비트로 나타내며 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레지스터는?

  1. 카운터 레지스터
  2. 플래그 레지스터
  3. 인덱스 레지스터
  4. 주소 레지스터
(정답률: 50%)
  • 플래그 레지스터는 명령어 수행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결과가 0인지 여부, 부호, 캐리 및 오버플로의 발생 여부 등을 각각 1비트로 나타내며 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동작하기 위해서는 플래그 레지스터의 값을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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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I/O 인터페이스 실행 Command 종류가 아닌 것은?

  1. 제어 Command
  2. 메모리 Command
  3. 데이터 출력 Command
  4. 데이터 입력 Command
(정답률: 50%)
  • I/O 인터페이스에서 실행되는 Command 종류는 제어 Command, 데이터 출력 Command, 데이터 입력 Command이다. 메모리 Command는 I/O 인터페이스에서 실행되는 Command 종류가 아니며, 메모리와 관련된 Command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I/O 인터페이스는 주변 기기와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Command는 주로 제어, 데이터 입력, 데이터 출력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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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인터럽트 체제의 동작을 나열하였다. 수행 순서를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립→마→림→링→릿
  2. 립→림→링→마→릿
  3. 립→링→림→마→릿
  4. 립→림→마→링→릿
(정답률: 54%)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루틴으로 이동한다. 이때,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다시 해당 상태로 복귀한다.

    따라서, 인터럽트 발생 시 우선적으로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의 상태를 저장하는 "립"이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루틴으로 이동하는 "마"가 실행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다시 원래 작업으로 복귀하는 "릿"이 실행된다.

    그리고 인터럽트 처리 중에는 인터럽트 우선순위에 따라 다른 인터럽트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현재 처리 중인 인터럽트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처리 중인 인터럽트 처리를 중단하고, 높은 우선순위의 인터럽트 처리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림"이 "링"보다 먼저 실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수행 순서는 "립→림→마→링→릿"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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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메이저 상태(major stat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execute state가 끝나면 항상 fetch state로 간다.
  2. 특정한 명령에 대해서는 indirect state가 필요하다.
  3. 메이저 사이클은 fetch, indirect, execute, interrupt 과정을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4. indirect state는 데이터의 유효번지를 얻기 위해 기억장치에 접근하는 상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indirect state는 데이터의 유효번지를 얻기 위해 기억장치에 접근하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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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기테이프 등과 같은 대 용량의 보조 기억장치의 내용을 직접 접근이 가능한 영역으로 이동하여 컴퓨터시스템에서 자료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aving
  2. storing
  3. staging
  4. spooling
(정답률: 37%)
  • 정답은 "staging"이다.

    "Staging"은 대용량의 보조 기억장치의 내용을 메인 메모리와 같은 접근 가능한 영역으로 이동시켜 컴퓨터 시스템에서 자료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는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저장하는 것과는 다르다. "Saving"은 데이터를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을 의미하며, "storing"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Spooling"은 출력 작업을 대기열에 저장하여 출력 장치가 사용 가능할 때 출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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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부동 소수점 연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동 소수점 수에 대한 가감산의 경우 먼저 두 수의 지수부가 같도록 소수점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
  2. 부동 소수점 수의 연산은 고정 소수점 수의 연산에 비해 단순하며, 계산 속도 역시 빠르게 처리된다.
  3. 부동 소수점 수의 연산에서 승제산의 경우 지수부와 가수부를 별도로 처리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계산 결과를 정규화 시켜야 한다.
  4. 부동 소수점 수의 연산에서 승산의 경우 지수부는 더하고 가수부는 곱해야 한다.
(정답률: 59%)
  • 정답은 "부동 소수점 수의 연산은 고정 소수점 수의 연산에 비해 단순하며, 계산 속도 역시 빠르게 처리된다."가 아니다.

    부동 소수점 수의 연산은 고정 소수점 수의 연산에 비해 복잡하며, 계산 속도도 느리다. 이는 부동 소수점 수가 가수부와 지수부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이다. 가수부와 지수부를 별도로 처리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계산 결과를 정규화 시켜야 한다. 또한, 부동 소수점 수의 연산에서 승산의 경우 지수부는 더하고 가수부는 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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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보통 4K 어의 기억 용량을 갖는 코어 기억 장치는 엄밀히 말하여 몇 개 어의 기억 용량을 갖는가?

  1. 4,000개
  2. 4,056개
  3. 4,096개
  4. 4,136개
(정답률: 62%)
  • 4K는 4,096을 의미하는 용어로, 따라서 4K 어의 기억 용량을 갖는 코어 기억 장치는 4,096개 어의 기억 용량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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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16K ×32bit라 하면 MAR(Memory Address Register)와 MBR(Memory Buffer Register)은 각각 몇 비트인가?

  1. MAR:12, MBR:16
  2. MAR:32, MBR:14
  3. MAR:12, MBR:32
  4. MAR:14, MBR:32
(정답률: 알수없음)
  • 메모리 용량이 16K ×32bit이므로, 총 비트 수는 16K × 32 = 512Kbit이다.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비트 수보다 적어야 한다. 따라서, 512Kbit를 2로 나누어 14비트가 필요하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의 비트 수와 같아야 한다. 따라서, MBR은 32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MAR:14, MBR: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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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인터럽트를 종류 별로 구분하였을 때 정의되지 않은 명령이나 불법적인 명령을 사용했을 경우 혹은 보호되어 있는 기억공간에 접근하는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를 무엇이라 하는가?

  1. Machine Check Interrupt
  2. Use Bad Command Interrupt
  3. Input-Output Interrupt
  4. External Interrupt
(정답률: 55%)
  • 정답은 "Use Bad Command Interrupt"이다. 이는 정의되지 않은 명령이나 불법적인 명령을 사용했을 경우 혹은 보호되어 있는 기억공간에 접근하는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를 의미한다. 다른 선택지들은 각각 기계 검사 인터럽트, 입출력 인터럽트, 외부 인터럽트를 나타내는데, 이들은 각각 다른 상황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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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조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기 테이프는 주소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 SASD이다.
  2. 자기 디스크의 디스크 접근시간은 탐색시간과 회전시간의 합으로만 나타낸다.
  3. 자기 드럼의 기억용량은 자기 디스크보다 크다.
  4. 자기 테이프는 random access가 가능하다.
(정답률: 43%)
  • 자기 테이프는 주소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테이프에 저장된 데이터는 일련의 연속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정한 블록에 접근하려면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읽어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기 테이프는 순차접근 장치(Sequential Access Device, SASD)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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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BSA(Branch and Save return Address)의 마이크로 동작 중 시간 to에서 발생하는 동작이 아닌 것은? (단, to 는 sequencer 출력을 나타냄.)

  1. PC ← PC + 1
  2. MAR ← MBR(AD)
  3. MBR(AD) ← PC
  4. PC ← MBR(AD)
(정답률: 60%)
  • 정답은 "MBR(AD) ← PC" 입니다.

    "PC ← PC + 1"은 현재 PC 값에 1을 더한 값을 다시 PC에 저장하는 동작입니다. 이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기 위해 필요한 동작입니다.

    "MAR ← MBR(AD)"는 MBR(AD)에 저장된 주소 값을 MAR에 저장하는 동작입니다. 이는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필요한 주소 값을 MAR에 저장하기 위한 동작입니다.

    "MBR(AD) ← PC"는 현재 PC 값을 MBR(AD)에 저장하는 동작입니다. 이는 분기 명령어를 실행할 때, 분기할 주소 값을 MBR(AD)에 저장하기 위한 동작입니다.

    "PC ← MBR(AD)"는 MBR(AD)에 저장된 주소 값을 PC에 저장하는 동작입니다. 이는 분기 명령어를 실행할 때, 분기할 주소 값을 PC에 저장하여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변경하는 동작입니다.

    따라서 "MBR(AD) ← PC"는 BSA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동작이며, 다른 보기들은 PC 값을 변경하기 위한 동작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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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억장치에서 DRO(Destructive Read Out)의 성질을 갖고 있는 메모리는?

  1. 반도체 메모리
  2. 자기코어 메모리
  3. 자기디스크 메모리
  4. 자기테이프 메모리
(정답률: 31%)
  • 자기코어 메모리는 DRO(Destructive Read Out)의 성질을 갖고 있는 메모리입니다. 이는 읽기 작업을 수행하면 저장된 데이터가 파괴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기코어 메모리에서는 읽기 작업을 수행하면 해당 데이터를 다시 쓰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손실됩니다. 이와 달리 반도체 메모리, 자기디스크 메모리, 자기테이프 메모리는 DRO의 성질을 갖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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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진수 0011에서 2의 보수(2's complement)는?

  1. 1100
  2. 1110
  3. 1101
  4. 0111
(정답률: 80%)
  • 2진수 0011의 1의 보수는 1100이며,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1101이 된다. 이는 원래 수의 부호를 바꾸고 1을 더한 값으로, 음수를 나타내는 2진수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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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린(Flynn)이 분류한 병렬 컴퓨터 중에서 실제 사용되기 어려운 것은?

  1. SISD (Single Instruction stream Single Data stream)
  2. SIMD (Single Instruction stream Multiple Data stream)
  3. MISD (Multiple Instruction stream Single Data stream)
  4. MIMD(Multiple Instruction stream Multiple Data stream)
(정답률: 50%)
  • MISD는 여러 개의 명령어 스트림이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는 병렬 컴퓨터 구조이지만, 실제로는 명령어 간의 동기화와 데이터 의존성 문제 등으로 인해 구현이 어렵고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SISD, SIMD, MIMD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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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중앙 컴퓨터와 직접 연결되어 응답이 빠르고 통신비용이 적게 소요되지만, 중앙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되는 분산 시스템의 위상 구조는?

  1. 완전연결(fully connected) 구조
  2. 성형(star) 구조
  3. 계층(hierarchy) 구조
  4. 환형(ring) 구조
(정답률: 93%)
  • 성형 구조는 중앙 컴퓨터와 다른 모든 노드들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응답이 빠르고 통신비용이 적게 들지만, 중앙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됩니다. 이는 다른 구조들과는 달리 중앙 컴퓨터가 시스템의 핵심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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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 운영체제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높은 이식성
  2. 파일 시스템의 리스트 구조
  3.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명령어 제공
  4. 쉘 명령어 프로그램 제공
(정답률: 64%)
  • UNIX 운영체제는 높은 이식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명령어와 쉘 명령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파일 시스템의 리스트 구조는 UNIX 운영체제의 특징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UNIX 운영체제는 파일 시스템을 트리 구조로 관리하며, 각각의 디렉토리와 파일은 경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 시스템의 리스트 구조는 UNIX 운영체제의 특징과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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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사용자가 요청한 디스크 입, 출력 내용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큐에 들어 있다. 이 때 SSTF 스케쥴링을 사용한 경우의 처리 순서는? (단, 현재 헤드 위치는 53 이고, 제일 안쪽이 1번, 바깥쪽이 200번 트랙이다.)

  1. 53-65-67-37-14-98-122-124-183
  2. 53-98-183-37-122-14-124-65-67
  3. 53-37-14-65-67-98-122-124-183
  4. 53-67-65-124-14-122-37-183-98
(정답률: 54%)
  • SSTF 스케쥴링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디스크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처음에는 53에서 가장 가까운 65를 처리하고, 그 다음으로는 67을 처리한다. 그 다음으로는 37을 처리하고, 이후에는 14를 처리한다. 그리고 14에서 가장 가까운 98을 처리하고, 그 다음으로는 122를 처리한다. 그리고 122에서 가장 가까운 124를 처리하고, 마지막으로 183을 처리한다. 이렇게 처리하면 디스크 헤드의 이동 거리가 최소화되므로 처리 시간이 단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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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너무 자주 페이지 교환이 발생하여 어떤 프로세스가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은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locality
  2. thrashing
  3. working set
  4. pre-paging
(정답률: 알수없음)
  • "thrashing"은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더 많은 경우를 말한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계속해서 교체하면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CPU가 페이지 교환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어 작업 처리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게 된다. 따라서 "thrashing"은 성능 저하를 초래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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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기억 장치 관리에서 60K의 사용자 공간이 아래와 같이 분할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24K, 14K, 12K, 6K의 작업을 최적 적합(best-fit) 전략으로 각각 기억 공간에 들어온 순서대로 할당할 경우 생기는 총 내부 단편화(internal fragmentation)의 크기와 외부단편화(external fragmentation)의 크기는 얼마인가?

  1. 내부 단편화 4K, 외부 단편화 6K
  2. 내부 단편화 6K, 외부 단편화 8K
  3. 내부 단편화 6K, 외부 단편화 10K
  4. 내부 단편화 4K, 외부 단편화 12K
(정답률: 72%)
  • 최적 적합 전략은 작업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의 빈 공간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24K는 28K의 빈 공간에 할당되고, 내부 단편화는 4K가 된다. 14K는 16K의 빈 공간에 할당되고, 내부 단편화는 2K가 된다. 12K는 12K의 빈 공간에 할당되므로 내부 단편화는 없다. 6K는 8K의 빈 공간에 할당되고, 내부 단편화는 2K가 된다. 따라서 총 내부 단편화는 4K+2K+0K+2K=8K가 된다. 외부 단편화는 40K-24K-14K-12K-6K=10K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내부 단편화 6K, 외부 단편화 10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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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성능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1. 반환시간
  2. 대기시간
  3. CPU 사용률
  4. 버퍼링
(정답률: 알수없음)
  • 버퍼링은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성능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버퍼링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임시 메모리 영역을 의미하며, 입출력 작업에서 사용됩니다.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프로세스의 실행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므로, CPU 사용률, 반환시간, 대기시간 등과 같은 실행 시간과 관련된 성능평가 기준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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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CPU 할당시간을 다 사용한 후, 어떤 상태로 전이하는가?

  1. ready 상태
  2. running 상태
  3. block 상태
  4. suspended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CPU 할당시간을 다 사용한 후에는 다시 CPU를 할당받기 위해 대기하는 상태인 "ready 상태"로 전이합니다. 이는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하고 있을 때 대기하며, CPU를 할당받으면 다시 "running 상태"로 전이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block 상태"는 입출력 작업 등으로 인해 대기하는 상태이며, "suspended 상태"는 사용자나 시스템에 의해 일시 중지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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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교착상태의 예방 기법 중 각 프로세스는 한꺼번에 자기에게 필요한 자원을 모두 요구해야 하며, 이 요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작업을 진행할 수 없게 하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다음 중 무슨 조건을 방지하기 위함인가?

  1. 비선점(non preemption) 조건
  2. 점유 및 대기(hold & wait) 조건
  3. 순환대기(circular wait) 조건
  4.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조건
(정답률: 알수없음)
  • 점유 및 대기(hold & wait) 조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 프로세스가 필요한 모든 자원을 한꺼번에 요구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다른 프로세스가 이미 점유한 자원을 기다리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교착상태를 방지할 수 있다. 이 조건은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다른 자원을 기다리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하고 있어도 해당 프로세스는 기다리며 자원을 반납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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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분산 처리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설명은?

  1. 분산된 노드들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주고받음으로서 정보를 교환한다.
  2. 사용자에게 동적으로 할당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자원들이 각 노드에 분산되어 있다.
  3. 시스템 전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어떤 통합적인 제어 기능은 필요하지 않다.
  4. 사용자는 특정 자원의 물리적 위치를 알지 못하여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스템 전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어떤 통합적인 제어 기능은 필요하지 않다."는 분산 처리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이유는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노드들이 협력하여 작업을 수행하므로 시스템 전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통합적인 제어 기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분산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전체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중앙 집중식 제어 기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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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분산 운영체제의 개념 중 강결합 시스템(TIGHTLY - COUPLED)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스간의 통신은 공유메모리를 이용한다.
  2.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스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4. 각 사이트는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각 사이트가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강결합 시스템에서는 여러 처리기들이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프로세스간의 통신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각 사이트가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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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과 같은 접근제어 행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김영수는 인사와 급여파일을 판독하고 기록할 수 있다.
  2. 이길동은 인사와 급여파일을 읽을 수 있다.
  3. 최동규는 급여파일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4. 이길동은 인사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접근제어 행렬은 행이 사용자, 열이 자원을 나타내며, 해당 사용자가 해당 자원에 대해 어떤 권한을 가지는지를 나타내는 행렬이다. 따라서 이길동이 인사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해당 행렬에서 이길동의 인사파일 열에 해당하는 모든 권한 칸에 체크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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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운영체제 형태 중 시대적으로 가장 먼저 생겨난 방식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2. 시분할 시스템
  3. 일괄처리 시스템
  4. 분산처리 시스템
(정답률: 74%)
  • 일괄처리 시스템은 컴퓨터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부터 사용되던 운영체제 형태로, 사용자가 입력한 일련의 작업들을 모아서 한 번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다른 운영체제 형태들과는 달리 시간적으로 가장 먼저 생겨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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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2. 주변 장치 관리
  3. 데이터 압축 및 복원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70%)
  •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 및 응용 프로그램에게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압축 및 복원은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이 아니며, 이는 보조적인 기능으로 간주됩니다. 데이터 압축 및 복원은 주로 데이터 압축 프로그램이나 파일 압축 프로그램 등과 같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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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디스크 스케쥴링 기법 중 다음의 특징을 갖는 기법은?

  1.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2. SSTF(SHORTEST SEEK TIME FIRST)
  3. SCAN
  4. LRU(LEAST RECENTLY USED)
(정답률: 알수없음)
  • SCAN은 디스크 헤드가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이동하면서 요청된 작업을 처리하는 기법이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디스크 헤드는 40번 실린더에서 시작하여 0번 실린더까지 이동하고 다시 40번 실린더까지 이동하면서 요청된 작업을 처리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처리하면 디스크 헤드가 이동하는 거리가 최소화되어 평균 응답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SCA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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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 특징을 설명한 것중 틀린 것은?

  1. 대화식 시분할 체제이다.
  2. 하나 이상의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할 수 있으므로 대화식 시스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3.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다중 태스킹 운영체제이다.
  4. 다중 사용자 운영체제로 두 사람 이상의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하나 이상의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할 수 있으므로 대화식 시스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UNIX는 대화식 시분할 체제이지만,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은 대화식 시스템이 아니라 다중 태스킹 운영체제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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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UNIX 파일 시스템의 블록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사용자 블록(USER BLOCK)
  2. 부트 블록(BOOT BLOCK)
  3. INODE 리스트
  4. 슈퍼(SUPER) 블록
(정답률: 알수없음)
  • 사용자 블록(USER BLOCK)은 UNIX 파일 시스템의 블록구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사용자 블록이 파일 시스템의 일부가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할당하여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블록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 등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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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두개의 프로세스간 선행순서를 Pi<Pj 로 표현할 경우 Pj 가 먼저 실행된다고 가정한다면, P2<P1, P4<P2, P4<P3 의 선행관계가 있는 경우에 병행으로 실행될 수 있는 프로세스는?

  1. P1, P3
  2. P1, P4
  3. P2, P4
  4. P3, P4
(정답률: 알수없음)
  • P2<P1 이 아니기 때문에 P1과 P2는 병행으로 실행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P4<P2 이므로 P2와 P4도 병행으로 실행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병행 실행 조합은 P1과 P3, 또는 P1과 P4, 또는 P3과 P4입니다. 그러나 P4<P3 이므로 P3과 P4는 병행으로 실행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병행 실행 조합은 P1과 P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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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페이지 교체 기법 중 매 페이지마다 두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한 기법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50%)
  • 정답은 "NUR"입니다.

    NUR은 Not Used Recently의 약자로, 페이지 교체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이 기법은 매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사용 빈도와 최근 사용 여부를 추적합니다.

    두 개의 비트 중 하나는 R(Rreferenced) 비트로,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1로 설정됩니다. 다른 하나는 M(Modified) 비트로, 페이지가 수정될 때마다 1로 설정됩니다.

    이 기법은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의 페이지부터 교체합니다. 클래스는 R 비트와 M 비트의 조합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매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하므로, NUR은 매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한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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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순차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적합한 기억 매체로는 자기 테이프를 쓰면 편리하다.
  2. 필요한 레코드를 삽입하는 경우 파일 전체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
  3. 기억장치의 효율이 높다.
  4. 검색시에 효율이 나쁘다.
(정답률: 62%)
  • "필요한 레코드를 삽입하는 경우 파일 전체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순차 파일에서는 새로운 레코드를 삽입하려면 파일 전체를 복사하여 새로운 레코드를 추가한 후 다시 저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삽입, 삭제, 수정 등의 작업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에는 순차 파일보다는 색인 파일이나 직접 파일 등 다른 파일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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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컴퓨터 자체 내의 기계적인 장애나 오류로 인하여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입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기계 검사 인터럽트
  4.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 검사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적인 오류나 장애를 감지하여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따라서 컴퓨터 자체 내의 기계적인 장애나 오류로 인하여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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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크로스 어셈블러(Cross Assembler)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목적 프로그램 최적화 프로그램(Optimizer)이다.
  2.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번역 프로그램이다.
  3. 매크로 명령을 어셈블리 언어로 변환하는 번역 프로그램이다.
  4.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램을 서로 다른 목적 컴퓨터(Target Computer)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번역 프로그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크로스 어셈블러는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램을 서로 다른 목적 컴퓨터(Target Computer)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번역 프로그램입니다. 즉,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 코드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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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SP(stack pointer)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의 메모리 번지를 지정하는 스택 구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속(cascade) 스택
  2. 모듈(module) 스택
  3. 메모리 스택
  4. 간접번지지정 스택
(정답률: 알수없음)
  • SP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의 메모리 번지를 지정하는 스택 구조를 "메모리 스택"이라고 한다. 이는 SP가 스택의 최상단을 가리키는 포인터 역할을 하며, 스택에 새로운 데이터가 추가될 때마다 SP가 이동하여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될 위치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SP가 기억하고 있는 메모리 번지는 스택의 최상단을 가리키는 위치를 나타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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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명령어들 중에서 시프트(shift) 명령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ROR(Rotate Right)
  2. COMC(Complement Carry)
  3. SHR(Logical Shift Right)
  4. SHRA(Arithmetic Shift Right)
(정답률: 77%)
  • COMC(Complement Carry)는 시프트(shift) 명령어가 아니라 캐리(Carry) 비트를 반전시키는 명령어이다. 다른 세 명령어는 모두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시프트(shift)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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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제어 프로그램 개발 시 중요한 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수행 속도가 빠르도록 한다.
  2. 고급(high-level) 언어일수록 좋다.
  3. 기억 장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4.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조직적이라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어 프로그램 개발 시 중요한 점은 수행 속도가 빠르도록 하는 것과 기억 장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할 때, 고급(high-level)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고급 언어는 인간이 이해하기 쉽고 조직적이며,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기계어로 변환될 때 수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급 언어를 사용하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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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주기억 장치에 들어 있는 제어 프로그램이다.
  2. 오퍼레이터(operator)의 조작 기능을 강화한 시스템이다.
  3.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자동검증(auto test) 시스템이다.
  4. 시스템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시스템이다.
(정답률: 70%)
  • 운영체제는 시스템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며, 프로그램 실행, 자원 할당, 보안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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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스택틱 램(static RAM)을 구성하는 회로는?

  1. 플립 플롭
  2. 전하충방전
  3.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태틱 램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플립 플롭 회로를 사용합니다. 플립 플롭은 전하 충방전을 이용하여 0 또는 1의 값을 저장하는 회로로,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외부 신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태틱 램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는 데이터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나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주기적으로 진동하는 회로로, 데이터를 저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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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마이크로프로세서가 I/O 인터페이스로부터 요청된 인터럽트를 해결하기 위해 I/O 주변 장치를 인식하는 방법 중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는 방법은?

  1. 폴링 방식
  2. 벡터 인터럽트 방식
  3. 다중 인터럽트 방식
  4. 프로그램 제어 방식
(정답률: 70%)
  • 벡터 인터럽트 방식은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여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인터럽트 발생 시 해당 장치의 코드를 참조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다른 방식에 비해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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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마이크로컴퓨터와 주변장치와의 데이터 전달 방식이 아닌 것은?

  1. 루프 입출력(loop I/O)
  2. DMA(direct memory access)
  3. 인터럽트 입출력(interrupt I/O)
  4. 프로그램 입출력(programmed I/O)
(정답률: 59%)
  • 루프 입출력은 데이터 전달 방식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실행 방식 중 하나이다. 루프 입출력은 입출력 작업을 반복문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입출력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반복문을 실행하며 CPU를 점유하게 된다. 이는 다른 입출력 방식에 비해 비효율적이며, CPU의 부하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의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루프 입출력 방식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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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직접 접근(direct access) 기억 장치가 아닌 것은?

  1. floppy disk
  2. magnetic tape
  3. hard disk
  4. magnetic drum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 접근 기억 장치는 데이터에 랜덤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를 말합니다. 하지만 magnetic tape은 순차적으로 데이터에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 접근 기억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magnetic tap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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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어느 컴퓨터의 기억 용량이 65,536 바이트이다. 필요한 주소 선(address line)은 몇 비트인가?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70%)
  • 기억 용량이 65,536 바이트이므로, 이는 2의 16승 바이트와 같습니다. 따라서, 주소 선의 비트 수는 16비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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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어큐뮬레이터(누산기)가 꼭 필요한 명령 형식은?

  1. 0주소 인스트럭션
  2. 1주소 인스트럭션
  3. 2주소 인스트럭션
  4. 3주소 인스트럭션
(정답률: 65%)
  • 어큐뮬레이터(누산기)는 CPU 내부에서 연산을 수행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때, 어떤 명령 형식에서도 어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1주소 인스트럭션"에서 어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1주소 인스트럭션에서는 명령어의 주소 부분이 없고, 대신 연산할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나타내는 "어드레스 필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어드레스 필드에는 어큐뮬레이터를 가리키는 값을 넣어주면, CPU는 해당 데이터를 어큐뮬레이터에 불러와서 연산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1주소 인스트럭션에서는 어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선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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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격리형(isolated)과 메모리 맵(memory map)형 입출력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의 번지를 I/O 인터페이스 레지스터까지 확장하여 저장하는 것이다.
  2.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에 대한 제어신호만 필요로 하고, 메모리와 입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이 필요하다.
  3. 격리형 입출력 방식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및 I/O 장치를 인터페이스 할 때 메모리와 I/O 장치의 입출력 제어신호(Read/Write)를 별도로 하여 구성하는 방법이다.
  4. 격리형 입출력 방식은 I/O 인터페이스 번지와 메모리 번지가 구별된다.
(정답률: 58%)
  •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의 번지를 I/O 인터페이스 레지스터까지 확장하여 저장하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메모리 맵 입출력 방식은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모두 메모리 공간으로 인식하여, 입출력 장치의 주소를 메모리 주소로 변환하여 접근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메모리의 번지를 I/O 인터페이스 레지스터까지 확장하여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입출력 장치의 주소를 메모리 주소로 변환하여 접근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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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마이크로컴퓨터의 ROM이 4096비트이면 어장(word length)이 8비트인 경우 몇 워드인가?

  1. 182
  2. 312
  3. 256
  4. 512
(정답률: 알수없음)
  • 4096비트를 8비트씩 나누면 512워드가 된다. 이는 8비트 어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워드는 8비트이고, 4096비트를 8비트씩 나누면 512워드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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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할당(allocation)
  2. 연결(linking)
  3. 번역(translation)
  4. 로딩(loading)
(정답률: 75%)
  • 로더의 기능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고, 프로그램의 여러 모듈을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들고, 이를 메모리에 로딩하여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번역(translation)"은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번역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는 컴파일러나 어셈블러 등의 다른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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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컴퓨터의 모든 행위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거대한 소프트웨어의 집합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오퍼레이팅 시스템(operating system)
  2. 어셈블러(assembler)
  3. 컴파일러(compiler)
  4. 모니터(monitor)
(정답률: 75%)
  • 오퍼레이팅 시스템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며,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모든 행위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거대한 소프트웨어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셈블러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이고,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니터는 컴퓨터의 출력을 표시하는 장치입니다. 이들은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일부분이지만, 오퍼레이팅 시스템이라고 부르기에는 범위가 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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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입출력 채널(channel) 제어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입출력 명령 해독
  2. 지시된 명령의 실행 상황을 제어
  3. CPU의 명령에 의해서만 조작 가능
  4. 각 입출력 장치에 명령 실행 지시
(정답률: 알수없음)
  • 입출력 채널 제어기는 각 입출력 장치에 명령 실행 지시를 하고, 지시된 명령의 실행 상황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의 명령에 의해서만 조작 가능"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입출력 채널 제어기는 CPU와 별도로 작동하며, 입출력 명령 해독과 실행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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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형이며, 경량이다.
  2. 가격이 싸고, 소비전력이 작다.
  3. 게이트의 수가 적어 신뢰성이 낮다.
  4. 위의 특징을 이용한 신제품 개발은 개발 기간을 최소한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게이트의 수가 적다는 것은 처리할 수 있는 명령어나 데이터의 양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더 복잡한 작업을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신뢰성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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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자료를 가장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주소 방식은? (단, 자료를 인스트럭션과 별도로 기억시키지 않을 경우)

  1. 직접 주소
  2. 간접 주소
  3. 자료자신 주소
  4. 계산에 의한 주소
(정답률: 29%)
  • 자료자신 주소가 가장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주소 방식이다. 이는 자료를 인스트럭션과 별도로 기억시키지 않고, 자료가 저장된 주소 자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주소를 참조하는 과정이 없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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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마스크 롬(Mask ROM)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대량 생산 공정에 주로 사용된다.
  2. 자외선을 쪼여 그 내용을 지울 수 있다.
  3.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있다.
  4.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재프로그램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스크 롬은 제조 과정에서 이미 내용이 결정되어 있는 ROM으로, 자외선을 이용해 내용을 지우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재프로그램 할 수 없으며, 대량 생산 공정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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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가상메모리에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Write-through 알고리즘
  2.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
  3. FIFO(First-In First-Out) 알고리즘
  4. LFU(Least Frequently Used) 알고리즘
(정답률: 40%)
  • 가상메모리에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페이지 중에서 어떤 페이지를 교체할지 결정하는 알고리즘이다. "Write-through 알고리즘"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캐시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쓸 때, 캐시와 메인 메모리에 동시에 쓰는 방식으로, 페이지 교체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Write-through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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