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02)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8-03-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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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어셈블리어에서 주석(Comment)의 시작을 나타내는 기호는?

  1. ;
  2. #
  3. %
  4. $
(정답률: 95%)
  • 어셈블리어에서 주석의 시작을 나타내는 기호는 ";"이다. 이는 세미콜론으로 표시되며, 이후에 나오는 모든 텍스트는 컴파일러에 의해 무시된다. 이는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메모를 추가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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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적 바인딩(Static bind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행 이전에 일어나는 바인딩이다.
  2. 정적(Static) 속성을 가진다.
  3. 언어 번역시간은 정적 바인딩이 이루어진다.
  4. 일명 후기 바인딩(late binding)이라고 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일명 후기 바인딩(late binding)이라고 한다." 이다. 정적 바인딩은 실행 이전에 일어나며, 정적 속성을 가지며, 언어 번역시간에 이루어진다. 하지만 일명 후기 바인딩(late binding)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결정되는 바인딩 방식이다. 이는 다형성(polymorphism)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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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C 어셈블리어에서 DOS 나 BIOS 루틴을 부르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1. INT
  2. TITLE
  3. INC
  4. REP
(정답률: 85%)
  • INT 명령은 PC 어셈블리어에서 DOS나 BIOS 루틴을 부르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이는 Interrupt(인터럽트)를 발생시켜 해당 루틴을 호출하는 것으로, INT 명령 다음에는 호출하고자 하는 루틴의 번호를 지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INT 21h는 DOS의 기능을 호출하는 루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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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매크로 명령(macro instruction)
  2.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3.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4.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정답률: 87%)
  •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어셈블러가 번역할 때 해당 명령어를 다른 기계어 명령어나 매크로 명령어로 대체하여 처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명령어는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지만, 어셈블러는 이를 "LOAD"나 "MOVE"와 같은 기계어 명령어로 대체하여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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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객체지향 언어의 개념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캡슐활
  2. 인스턴스
  3. 클래스
  4. 메소드
(정답률: 91%)
  • 객체지향 언어에서 객체는 메시지를 받으면 그에 맞는 동작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때 객체가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 메소드입니다.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되며, 객체가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메소드를 실행하여 원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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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객체 지향 기법에서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조작하는 연산들이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클래스
  2. 메소드
  3. 캡슐화
  4. 객체
(정답률: 79%)
  • 캡슐화는 데이터와 이를 조작하는 연산들을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시켜 정보를 은닉하고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 지향 기법에서 데이터와 이를 조작하는 연산들이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되도록 하는 것을 캡슐화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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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급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였다. 번역 도중에 발생한 문법에러를 모두 수정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었으나 실행 결과가 정확하지 않았다.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논리적인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는가?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2. 어셈블러(assembler)
  3. 디버거(debugger)
  4. 링커(linker)
(정답률: 96%)
  • 디버거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코드의 동작을 추적하고 변수의 값을 확인하며 논리적인 문제점을 찾아내는 도구이다. 따라서 실행 결과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 디버거를 사용하여 코드의 동작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프로그램 실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어셈블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한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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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PLC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공정을 생략할 수 있고 기획성이 우수하다.
  2. 반도체와 IC를 이용한 제품이므로 제어반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3. 소규모 제어회로에서 가격이 싸다.
  4. 신뢰성 및 보수성이 높다.
(정답률: 75%)
  • PLC는 소규모 제어회로에서 가격이 싸다는 것이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PLC가 대규모 제어시스템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작은 규모의 제어회로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규모 제어시스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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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어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명령은?

  1. INCLUDE
  2. EJECT
  3. CREF
  4. ORG
(정답률: 90%)
  • 정답은 "INCLUDE"입니다.

    "INCLUDE" 명령은 다른 어셈블리어 파일을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어셈블리어 파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서브루틴이 있다면, 이를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놓고 "INCLUDE" 명령을 사용하여 다른 파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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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항(Unary)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OVE
  2. SHIFT
  3. COMPLEMENT
  4. AND
(정답률: 87%)
  • AND는 이항(Binary) 연산자이기 때문에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지만, 이항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AND는 이항 연산자이므로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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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언어의 데이터 형이 아닌 것은?

  1. long
  2. integer
  3. char
  4. double
(정답률: 87%)
  • "integer"은 C언어의 데이터 형이 아닙니다. C언어에서는 "int"라는 데이터 형을 사용합니다. "integer"는 일반적으로 수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C언어에서는 해당 용어를 데이터 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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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ASSUME
  3. ORG
  4. EVEN
(정답률: 83%)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X_VALUE EQU 100"은 MAX_VALUE라는 기호적 이름에 100이라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것입니다. 이후에 MAX_VALUE를 사용하면 100으로 대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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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어 대상물인 기계가 그림과 같이 여러 대 있는 것을 1대의 PLC로 제어하는 시스템은?

  1. 버스 시스템
  2. 집중 시스템
  3. 분산 시스템
  4. 계층 시스템
(정답률: 55%)
  • 여러 대의 기계를 1대의 PLC로 제어하는 것은 분산 시스템이 아니라 집중 시스템이다. 분산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나 제어장치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을 말하며, 각각의 제어장치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통신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다. 하지만 집중 시스템은 여러 대의 기계를 1대의 제어장치로 집중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집중 시스템"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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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언어의 관계연산자 중 우선순위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1. >
  2. >=
  3. <
  4. !=
(정답률: 89%)
  • "!="가 다른 관계연산자와 우선순위가 다른 이유는, "!="가 같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연산자이기 때문이다. 다른 관계연산자는 크기나 작기 등을 비교하는 연산자이지만, "!="는 값이 서로 다른지를 비교하는 연산자이므로 우선순위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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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C언어의 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90%)
  •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C언어의 연산자는 "&&"이다. 이유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전체 조건이 참이 되기 때문이다. "&" 연산자는 비트 연산에서 사용되는 연산자이며, 논리 연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 연산자는 논리 합(OR)을 나타내는 연산자이다. "||" 연산자도 논리 합(OR)을 나타내는 연산자이지만, "||" 연산자는 첫 번째 조건이 참이면 두 번째 조건을 검사하지 않고 전체 조건을 참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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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 언어에서 사용되는 반복 구조문이 아닌 것은?

  1. while 문
  2. do ~ while 문
  3. for 문
  4. if ~ else 문
(정답률: 87%)
  • if ~ else 문은 조건문이며, 특정 조건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선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반복 구조문이 아니다. 반면, while 문, do ~ while 문, for 문은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코드를 반복 실행하는 반복 구조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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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셈블리어에서 매크로를 정의할 때 시작부분과 끝 부분에 쓰이는 명령은?

  1. BEGIN, END
  2. MACRO, ENDM
  3. MOPEN, ENDM
  4. START, END
(정답률: 58%)
  • 매크로는 어셈블리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간단하게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매크로를 정의할 때는 MACRO로 시작하고, 해당 매크로의 내용을 작성한 후 ENDM으로 끝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MACRO, ENDM"입니다. BEGIN과 END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며, MOPEN과 ENDM은 파일을 열고 닫는 명령어입니다. START와 END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지만, 어셈블리어에서는 프로그램의 시작을 나타내는 START 대신에 MAIN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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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에서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gets()
  2. puts()
  3. getchar()
  4. putchar()
(정답률: 80%)
  • 정답은 "puts()"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puts()" 함수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 "gets()" 함수는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입니다.
    - "ge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입력받는 함수입니다.
    - "pu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puts()"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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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External
  2. Static
  3. Register
  4. Point
(정답률: 87%)
  • "Point"는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가 아닌 데이터 타입입니다. 기억 클래스는 변수가 메모리에서 할당되는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며, "External", "Static", "Register"는 모두 기억 클래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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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PLC와 릴레이(Relay) 제어의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LC는 프로그램 변경만으로 제어내용의 변경이 가능하지만 릴레이 제어는 배선을 변경하여야 한다.
  2. PLC 제어는 릴레이 제어보다 많은 도면이 필요하고 부품수배, 조립, 시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3. 범용성 면에서 릴레이 제어 보다 PLC 제어가 우수하다.
  4. 경제성 면에서 릴레이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PLC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정답률: 90%)
  • PLC 제어는 릴레이 제어보다 많은 도면이 필요하고 부품수배, 조립, 시험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PLC 제어는 릴레이 제어보다 도면이 간단하고 부품수배, 조립, 시험에 소요되는 시간이 적습니다. 이는 PLC가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릴레이와 달리 많은 배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PLC는 프로그램 변경만으로 제어내용의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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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다음 중 X.25의 접속서비스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PRC (Program Recovery Circuit)
  2. PMC (Performance Maintenance Circuit)
  3. PAC (Physical Address Circuit)
  4. PVC (Permanent Virtual Circuit)
(정답률: 68%)
  • X.25의 접속서비스 기능 중 PVC (Permanent Virtual Circuit)은 고정된 가상 회선으로,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경로를 통해 통신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일정한 대역폭을 보장하며, 연결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는 실시간 통신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X.25에서 PVC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접속서비스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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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정지화상 압축 기술의 표준은?

  1. MPEG
  2. JPEG
  3. H261
  4. G711
(정답률: 66%)
  • 정지화상 압축 기술의 표준은 JPEG이다. 이는 JPEG가 정지화상을 압축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압축 기술이기 때문이다. MPEG은 동영상 압축 기술의 표준이며, H261은 비디오 회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비디오 코덱의 표준이다. G711은 음성 압축 기술의 표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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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HDLC의 프레임(Frame)의 구조가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단, A : Address, F : Flag, C : Control, D : Data, S : Frame Check Sequence)

  1. F-D-C-A-S-F
  2. F-C-D-S-A-F
  3. F-A-C-D-S-F
  4. F-A-D-C-S-F
(정답률: 70%)
  • HDLC 프레임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F - 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Flag 값 (01111110)

    A - Address : 목적지나 송신지의 주소를 나타내는 값

    C - Control : 프레임의 종류와 전송 방식 등을 제어하는 값

    D - Data : 전송할 데이터

    S - Frame Check Sequence : 오류 검출을 위한 CRC 값

    따라서, 올바른 HDLC 프레임의 구조는 "F-A-C-D-S-F" 입니다. Flag 값으로 시작하여, 주소, 제어, 데이터, CRC 값 순서로 구성되며, 마지막으로 다시 Flag 값으로 끝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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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데이터의 전송률이 105Mbps 정도이고, 전송 중 누화잡음과 충격잡음에 대한 면역성이 좋은 통신선로는?

  1. 2-선식개방선로
  2. 꼬임선
  3. 동축케이블
  4. 광섬유
(정답률: 66%)
  • 꼬임선은 전송 중 발생하는 누화잡음과 충격잡음에 대한 면역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데이터의 전송률이 105Mbps 정도인 경우에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이는 꼬임선이 두 개의 전선을 서로 꼬아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전자기장이 상쇄되어 누화잡음과 충격잡음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꼬임선은 데이터 통신에 많이 사용되는 통신선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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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OSI 7계층에서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은?

  1. 데이터 링크 계층
  2. 물리 계층
  3. 응용 계층
  4. 세션 계층
(정답률: 75%)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HTTP는 OSI 7계층 중 응용 계층에 속하며, 이 계층은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응용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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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IEEE 802.4의 표준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토큰 버스 LAN
  2. 토큰 링 LAN
  3. CSMA/CD LAN
  4. 무선 LAN
(정답률: 60%)
  • IEEE 802.4는 토큰 패싱 버스 LAN을 정의하는 표준안입니다. 이는 네트워크 상에서 토큰이라는 신호가 순환하며 통신 권한을 가진 노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충돌이 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토큰 버스 LAN으로 구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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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데이터 통신에 널리 사용되는 오류 검출 기법이 아닌 것은?

  1. Huffman Coding
  2. CRC
  3. Parity Check
  4. BCC
(정답률: 60%)
  • Huffman Coding은 데이터 압축 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 검출 기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인 CRC, Parity Check, BCC는 모두 데이터 통신에서 오류 검출 기법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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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오(baud) 속도가 2400 이고, 한 번에 2개의 비트를 전송 할 때 데이터 신호속도(bps)는 얼마인가?

  1. 2400
  2. 4800
  3. 7200
  4. 9600
(정답률: 85%)
  • 보오(baud) 속도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한 번에 2개의 비트를 전송하므로 데이터 신호속도(bps)는 보오(baud) 속도의 2배인 480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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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두 개 이상의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정보의 송?수신측에서 정해둔 통신 규약을 무엇이라 하는가?

  1. Protocol
  2. Link
  3. Terminal
  4. Interface
(정답률: 85%)
  • 두 개 이상의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미리 정보의 송수신측에서 정해둔 통신 규약을 사용합니다. 이 규약을 영어로는 "Protocol"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Protocol"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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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ISDN의 정보용 채널인 B채널의 전송 용량은?

  1. 64kbps
  2. 16kbps
  3. 384kbps
  4. 1536kbps
(정답률: 86%)
  • ISDN의 B채널은 64kbps의 전송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음성 통신에서 사용되는 표준 전송 속도이며, 음성 통화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A채널과 함께 사용되며, A채널은 음성 통화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주 채널이고, B채널은 추가적인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보조 채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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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선형 자료 구조가 아닌 것은?

  1. 스택
  2. 데크
  3. 트리
(정답률: 89%)
  • 트리는 선형 자료 구조가 아닌 비선형 자료 구조이다. 선형 자료 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것이며, 데이터 간의 관계가 일대일 또는 일대다인 반면, 트리는 데이터 간의 관계가 일대다이며,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트리는 선형 자료 구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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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한 결과는?

  1. ABDECFGHi
  2. DBEFCHGiA
  3. ABCDEFGHi
  4. DEBFHiGCA
(정답률: 85%)
  • Pre-order는 루트 노드를 가장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하는 순서이다. 따라서, 이 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하면 루트 노드인 A를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인 B와 D, 그리고 그들의 자식 노드인 E와 F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인 C와 G, 그리고 그들의 자식 노드인 H와 i를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ABDECFGH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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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 기능 (Definition facility)
  2. 조작 기능 (Manipulation facility)
  3. 명세 기능 (Specification facility)
  4. 제어 기능 (Control facility)
(정답률: 91%)
  • 명세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하고 분석하는 기능으로, 필수 기능은 아니며 선택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세 기능 (Specification facili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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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랜잭션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원자성(Atomicity)
  2. 영속성(Durability)
  3. 격리성(Isolation)
  4. 무결성(Integrity)
(정답률: 85%)
  • 트랜잭션의 무결성은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는 특성입니다. 즉, 트랜잭션이 실행되는 동안 데이터의 무결성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가 항상 올바른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무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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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90%)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의 차수는 3이고, 나머지 노드들의 차수는 2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가 아니라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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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2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레코드 위치를 서로 교환하는 정렬 방식은 무엇인가?

  1. 삽입(Insertion)정렬
  2. 버블(Bubble)정렬
  3. 퀵(Quick)정렬
  4. 선택(Selection)정렬
(정답률: 83%)
  • 버블(Bubble)정렬은 인접한 2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레코드 위치를 서로 교환하는 정렬 방식입니다. 이는 레코드를 하나씩 비교하면서 큰 값이 뒤로 이동하고 작은 값이 앞으로 이동하면서 정렬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버블"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방식은 구현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작은 데이터셋에서는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하지만 데이터셋이 커질수록 비효율적이며, 최악의 경우 O(n^2)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기 때문에 대규모 데이터셋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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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해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가지 탐색 방법 중 가장 속도가 빠르다.
  2. 삽입, 삭제의 빈도가 많을 때 유리한 방식이다.
  3. 충돌 현상이 발생할 수 없으므로 많은 기억 공간이 요구되지 않는다.
  4. DAM 파일을 구성할 때 사용된다.
(정답률: 70%)
  • 해싱은 키(key)와 값(value)을 가지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한 자료구조 중 하나로, 키를 해시 함수(hash function)를 이용하여 배열의 인덱스로 변환하여 값을 저장하고 검색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해시 함수의 충돌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충돌 현상이 발생할 수 없으므로 많은 기억 공간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해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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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큐(Queu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료의 삽입과 삭제가 Top에서 이루어진다.
  2. FIFO 방식으로 처리한다.
  3. Front와 Rear의 포인터 2개를 갖고 있다.
  4.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쥴링시 사용된다.
(정답률: 70%)
  • 큐(Queue)는 자료구조 중 하나로, FIFO(First In First Out) 방식으로 처리하며, Front와 Rear의 포인터 2개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료의 삽입과 삭제가 Top에서 이루어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삽입은 Rear에서, 삭제는 Front에서 이루어집니다. 또한,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쥴링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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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덱스된 순차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의 색인 구역(Index Area)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Master index area
  4. Record index area
(정답률: 69%)
  • 인덱스된 순차파일의 색인 구역(Index Area)은 파일의 레코드 위치를 찾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영역이다. 이 중에서 "Record index area"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Record index are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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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자료에서 “215”를 찾기 위해 이진탐색을 이용할 경우 비교해야 될 횟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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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BCD 코드 1001에 대한 해밍 코드를 구하면?

  1. 0011001
  2. 1000011
  3. 0100101
  4. 0110010
(정답률: 44%)
  • BCD 코드 1001은 9를 나타내는 코드이며, 이를 4비트 해밍 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패리티 비트 계산
    - 1, 0, 0, 1 에서 1의 개수는 2개이므로 패리티 비트는 0이 됩니다.
    - 따라서, 변환된 코드는 01001이 됩니다.

    2. 해밍 코드 계산
    - 01001의 각 비트를 1부터 시작하는 위치로 번호를 매깁니다.
    - 1, 2, 3, 4, 5
    - 각 비트의 위치를 이진수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 001
    - 2: 010
    - 3: 100
    - 4: 001 (패리티 비트)
    - 5: 0001
    - 각 위치의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조정합니다.
    - 따라서, 변환된 코드는 00110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1100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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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결선 게이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게이트들의 출력단자를 직접 연결한다.
  2. 회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3. 많은 논리기능을 부여할 수 없다.
  4. open collector TTL로 게이트들의 출력 단자를 묶어서 사용한다.
(정답률: 80%)
  • 결선 게이트는 게이트들의 출력단자를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회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이 방식은 많은 논리기능을 부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출력단자를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출력단자의 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논리기능을 부여하려면 다른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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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PU가 인스트럭션을 수행하는 순서로 옳은 것은?

  1. (ㄷ)→(ㄱ)→(ㄴ)→(ㄹ)→(ㅁ)
  2. (ㄹ)→(ㄷ)→(ㄴ)→(ㅁ)→(ㄱ)
  3. (ㄴ)→(ㄷ)→(ㄹ)→(ㅁ)→(ㄱ)
  4. (ㄷ)→(ㄴ)→(ㄹ)→(ㅁ)→(ㄱ)
(정답률: 43%)
  • CPU가 인스트럭션을 수행하는 순서는 (ㄷ)→(ㄴ)→(ㄹ)→(ㅁ)→(ㄱ)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다.

    (ㄷ) : Fetch 단계에서 메모리에서 인스트럭션을 가져오고, Decode 단계에서 해당 인스트럭션의 종류를 파악한다.

    (ㄴ) : Decode 단계에서 파악한 인스트럭션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를 레지스터나 메모리에서 가져온다.

    (ㄹ) : Execute 단계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스트럭션을 실행한다.

    (ㅁ) : Write Back 단계에서 실행한 결과를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한다.

    (ㄱ) : 다음 인스트럭션을 Fetch 하기 위해 PC(Program Counter) 값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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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 bit sliced microprocessor)의 구성을 잘 설명한 것은?

  1. CPU를 하나의 IC로 만든 프로세서
  2. CPU, 기억장치, I/O port가 한 IC에 구성된 프로세서
  3. processor unit, microprogram sequencer, control memory가 각각 다른 IC로 구성된 프로세서
  4. processor unit, microprogram sequencer, control memory 가 한 IC로 구성된 프로세서
(정답률: 64%)
  •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처리할 명령어를 비트 단위로 분할하여 여러 개의 IC(집적회로)로 구성된 프로세서입니다. 이 중에서 "processor unit"는 연산을 수행하는 부분, "microprogram sequencer"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분, "control memory"는 명령어와 제어 신호를 저장하는 부분으로 각각 다른 IC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processor unit, microprogram sequencer, control memory가 각각 다른 IC로 구성된 프로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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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사용시 가장 큰 장점은?

  1. 우선순위 변경이 쉽다.
  2. 속도가 빠르다.
  3. 비용이 비싸다.
  4. 데이지 체인 방식이다.
(정답률: 73%)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를 사용하면 우선순위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럽트 핸들러의 우선순위를 변경함으로써 다른 작업보다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작업을 먼저 처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응답성을 높이고, 중요한 작업을 우선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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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출력 Y는?

(정답률: 65%)
  • 출력 Y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므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인 경우에만 ""가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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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서로 다른 17개의 정보가 있다.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려면 최소 몇 개의 비트가 필요한가?

  1. 3
  2. 4
  3. 5
  4. 17
(정답률: 83%)
  • 17개의 정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4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16가지의 경우의 수보다 더 많은 경우의 수가 필요하다. 따라서 최소 5개의 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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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택(Stack)이 사용되는 경우는?

  1.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2. 분기 명령이 실행될 때
  3. 무조건 점프 명령어 실행될 때
  4. 메모리 요구가 받아들여졌을 때
(정답률: 67%)
  • 스택은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저장된 상태를 복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가 스택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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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되는 동작이 아닌 것은?

  1. input/output
  2. branch
  3. status sense
  4. RNI(fetch)
(정답률: 45%)
  • RNI(fetch)는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되는 동작이 아닙니다. RNI(fetch)는 레지스터 내부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동작으로, 프로그램이 직접적으로 이를 제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RNI(fetch)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되는 동작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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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플립플롭 중 입력단자가 하나이며, “1” 이 입력될 때마다 출력단자의 상태가 바뀌는 것은?

  1. RS 플립플롭
  2. T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M/S 플립플롭
(정답률: 77%)
  • T 플립플롭은 입력이 "1"일 때마다 출력의 상태를 반전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이 계속해서 "1"로 유지되면 출력은 계속해서 반전되며, 입력이 "0"으로 바뀌면 출력은 이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T 플립플롭은 주로 동기식 카운터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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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상 메모리를 사용한 컴퓨터에서 page fault가 발생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요구된 page가 주기억장치로 옮겨질 때까지 프로그램 수행이 중단된다.
  2. 요구된 page가 가상메모리로 옮겨질 때까지 프로그램 수행이 중단된다.
  3.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시스템이 정지된다.
  4. page fault라는 에러 메세지를 전송한 후에 시스템이 정지된다.
(정답률: 69%)
  • 가상 메모리를 사용한 컴퓨터에서 page fault가 발생하면 요구된 page가 주기억장치에 없는 상태이므로 해당 page를 가져오기 위해 디스크에서 읽어와야 한다. 이 과정에서 CPU는 해당 프로세스의 실행을 중단하고, 디스크에서 해당 page를 읽어와 주기억장치에 옮긴 후에 다시 해당 프로세스를 실행시킨다. 따라서 "요구된 page가 주기억장치로 옮겨질 때까지 프로그램 수행이 중단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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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데이터 전송 방법 중 스트로브 제어 방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송을 시작한 송신장치가 버스에 놓인 데이터를 수신장치가 받아 들였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2. 비동기 방식으로 각 전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단 하나의 제어 라인을 갖는다.
  3. 스트로브는 송신장치나 수신장치에 의하여 발생된다.
  4. 수신장치는 스트로브 펄스를 발생시켜 송신부로 하여금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알린다.
(정답률: 25%)
  • "전송을 시작한 송신장치가 버스에 놓인 데이터를 수신장치가 받아 들였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스트로브 제어 방법은 데이터 전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단 하나의 제어 라인을 갖는 비동기 방식으로, 송신장치나 수신장치에 의해 발생된다. 수신장치는 스트로브 펄스를 발생시켜 송신부로 하여금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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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전
  2. 불법적인 명령의 실행
  3. overflow 또는 0(Zero)으로 나누는 경우
  4. 보호 영역내의 메모리 주소를 access 하는 경우
(정답률: 62%)
  • 정전은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아닙니다. 내부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예외 상황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반면에 정전은 외부적인 원인으로 인해 전원이 차단되는 상황으로, 프로그램 실행 중이 아닌 외부적인 원인입니다. 따라서 정전은 내부 인터럽트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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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op-code가 4비트이면 연산자의 종류는 몇 개가 생성될 수 있는가?

  1. 24-1
  2. 2
  3. 23
  4. 23-1
(정답률: 57%)
  • op-code가 4비트이므로 가능한 조합의 수는 2의 4승인 16가지이다. 그러나 연산자의 종류는 op-code가 모두 0인 경우를 제외하면 2개이다. 이유는 op-code가 모두 0인 경우는 NOP(No Operation)으로 아무런 연산도 수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연산자의 종류는 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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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인스트럭션을 수행하기 위한 메이저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해 기억장치에 접근하는 것을 Fetch 상태라 한다.
  2. Execute 상태는 간접주소 지정방식의 경우 수행된다.
  3. CPU의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 접근을 Indirect상태라 한다.
  4. 명령어 종류를 판별하는 것을 Indirect 상태라 한다.
(정답률: 53%)
  • 명령어를 수행하기 위해 CPU가 거치는 메이저 상태 중 하나인 Fetch 상태는, 기억장치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상태를 말한다. 이때 CPU는 기억장치의 주소를 참조하여 해당 명령어를 가져온다. 따라서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해 기억장치에 접근하는 것을 Fetch 상태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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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와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RISC는 명령어 길이가 고정적이다.
  2. RISC는 하드웨어에 의해 직접 명령어가 수행된다.
  3. CISC의 수행 속도가 더 빠르다.
  4. 펜티엄을 포함한 인텔사의 x86 시리즈는 CISC 프로세서이다.
(정답률: 58%)
  • "CISC의 수행 속도가 더 빠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RISC는 명령어 길이가 고정적이며, 하드웨어에 의해 직접 명령어가 수행됩니다. 반면에 CISC는 명령어가 복잡하고 다양하며, 소프트웨어에 의해 해석되어 수행됩니다. 이에 따라 RISC는 명령어 해석 시간이 짧고, 명령어 수행 속도가 빠르며, 전력 소모가 적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대부분의 프로세서가 RIS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고 있습니다. 펜티엄을 포함한 인텔사의 x86 시리즈는 CISC 프로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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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16K x 32bit라 하면 MAR(Memory Address Register)와 MBR(Memory Buffer Register)은 각각 몇 비트인가?

  1. MAR:12, MBR:16
  2. MAR:32, MBR:14
  3. MAR:12, MBR:32
  4. MAR:14, MBR:32
(정답률: 65%)
  • 메모리 용량이 16K x 32bit이므로, 총 비트 수는 16K x 32 = 524,288bit이다.

    MAR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 주소를 모두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MAR은 2의 14승(16,384) 이상의 주소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하므로 14비트여야 한다.

    MBR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의 크기인 32비트를 모두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MBR은 32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MAR:14, MBR: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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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고속의 입?출력 장치에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방식은?

  1. 데이터 채널
  2. I/O 채널
  3. selector 채널
  4. multiplexer 채널
(정답률: 50%)
  • 고속의 입출력 장치에서는 여러 개의 입출력 채널이 사용되며, 이 중에서 selector 채널은 다른 채널들 중에서 데이터를 선택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의 입출력 장치에서는 selector 채널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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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중앙처리장치가 FETCH 상태인 경우에 제어점을 제어하는 것은?

  1. 플래그(flag)
  2. 명령어(instruction)
  3. 인터럽트 호출 신호
  4. 프로그램 카운터
(정답률: 62%)
  • 중앙처리장치가 FETCH 상태인 경우에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instruction)를 가져오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제어점을 제어하는 것은 다음에 가져올 명령어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이며, 이는 명령어(instruc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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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64K인 주소 공간(address space)과 4K인 기억공간(memory space)을 가진 컴퓨터인 경우 한 페이지(page)가 512워드로 구성된다면 페이지와 블럭 수는 각각 얼마인가?

  1. 16페이지 12블럭
  2. 128페이지 8블럭
  3. 256페이지 16블럭
  4. 64페이지 4K블럭
(정답률: 67%)
  • 한 페이지가 512워드이므로 한 페이지는 512 * 2 = 1024바이트이다. 따라서 64K인 주소 공간에서 페이지 수는 64K / 1024 = 64페이지이다. 또한 4K인 기억공간에서 블럭 수는 4K / 1024 = 4블럭이다. 따라서 정답은 "128페이지 8블럭"이 아니라 "64페이지 4블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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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조기억장치의 일부 용량을 주기억장치처럼 가상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2. 별도의 주소 매핑 작업 없이 가상기억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할 수 있다.
  3. 가상기억장치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페이징 기법과 세그먼테이션 기법을 이용한다.
  4. 주기억장치의 이용율과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정답률: 72%)
  • "보조기억장치의 일부 용량을 주기억장치처럼 가상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는 가상기억장치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 맞지만, "별도의 주소 매핑 작업 없이 가상기억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할 수 있다."는 가상기억장치의 장점 중 하나인데, 이를 설명하는 것이다. 즉, 가상기억장치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별도의 주소 매핑 작업을 할 필요 없이, 가상기억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주기억장치의 이용율과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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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니터의 경계에서 상호배제가 시행된다.
  2. 자료추상화와 정보은폐 기법을 기초로 한다.
  3. 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4. 모니터 외부에서도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정답률: 65%)
  • "모니터 외부에서도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시행하여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되어 있기 때문에 모니터 외부에서는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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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RR(Round Robin)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Time slice를 크게 하면 입?출력 위주의 작업이나 긴급을 요하는 작업에 신속히 반응하지 못한다.
  2. Time slice가 작을 경우 FCFS 스케줄링과 같아진다.
  3. Time Sharing System을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4. Time slice가 작을수록 문맥교환 및 오버헤드가 자주 발생한다.
(정답률: 60%)
  • "Time slice가 작을 경우 FCFS 스케줄링과 같아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잘못된 설명이며, 오히려 Time slice가 작을수록 Round Robin 스케줄링이 FCFS 스케줄링과 유사해진다. 이는 Time slice가 작을 경우, 각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다음 프로세스가 실행되기 전에 현재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다음 프로세스로 바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은 Time slice를 사용하면 Round Robin 스케줄링이 더욱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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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할 경우 “Control Program"과 ”Process Program"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Control Program"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②, ④, ⑥
  2. ①, ③, ⑤
  3. ①, ⑤, ⑥
  4. ②, ③, ④
(정답률: 69%)
  • “Control Program"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따라서 “①. Memory Management", “③. Device Management", “⑤. Job Control Language"은 모두 “Control Program"에 해당한다. 반면에 “②. Compiler", “④. Text Editor", “⑥. Debugger"는 “Process Program"으로 분류되며,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도구들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③, 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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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갖는 시스템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약결합 다중 처리 시스템(loosely-coupled multiprocessing system)
  2. 강결합 다중 처리 시스템(tightly-coupled multiprocessing system)
  3. 단일버스 다중 처리 시스템(single bus multiprocessing system)
  4. 공유버스 다중 처리 시스템(shared bus multiprocessing system)
(정답률: 37%)
  • 강결합 다중 처리 시스템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공유 메모리에 접근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프로세서들 간의 통신이 빠르고 효율적이며, 공유 메모리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어 작업 처리가 빠르다. 따라서, 위 그림과 같이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공유 메모리에 접근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구조에서는 강결합 다중 처리 시스템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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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식 프로세스의 하나가 종료될 때까지 부모 프로세스를 임시 중지시키는 유닉스 명령어는?

  1. exit()
  2. fork()
  3. exec()
  4. wait()
(정답률: 65%)
  • 정답은 "wait()"입니다. wait() 명령어는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의 종료를 기다리도록 만듭니다.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부모 프로세스는 다시 실행됩니다. 이 때, wait() 명령어는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 부모 프로세스를 임시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wait() 명령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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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분산 처리 시스템의 위상에 따른 분류에서 한 사이트의 고장이 다른 사이트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중앙 사이트 고장시 전체 시스템이 정지되는 형태는 무엇인가?

  1. Tree 구조
  2. Star 구조
  3. Ring 구조
  4. Mesh 구조
(정답률: 72%)
  • Star 구조는 중앙에 하나의 서버가 있고, 다른 서버들은 중앙 서버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따라서 한 사이트의 고장이 다른 사이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중앙 서버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정지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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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페이지 오류율(Page Fault ratio)과 스래싱(Thrash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페이지 오류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발생한 것이다.
  2. 페이지 오류율과 스래싱은 전혀 관계가 없다.
  3. 스래싱이 많이 발생하면 페이지 오류율이 감소한다.
  4. 다중프로그래밍의 정도가 높을수록 페이지 오류율과 스래싱이 감소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페이지 오류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발생한 것이다."이다.

    페이지 오류율은 메모리에서 필요한 페이지가 없어서 디스크에서 가져와야 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스래싱은 페이지 교체가 지나치게 빈번하게 일어나서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스래싱이 발생하면 CPU는 페이지 교체를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성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페이지 오류율이 높을수록 메모리에서 필요한 페이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스래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페이지 오류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발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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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중 처리기의 운영체제 형태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2.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3. 주프로세서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다운된다.
  4. 대칭적 구조를 갖는다.
(정답률: 77%)
  • "대칭적 구조를 갖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주/종 처리기는 대칭적 구조를 갖는다는 것은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가 서로 동등한 지위를 갖고 있으며, 서로 협력하여 작업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 프로세서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는 것은 맞지만, 이는 주 프로세서가 단순히 운영체제를 수행하기 때문이며, 종 프로세서도 동등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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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중 회피(Avoidance) 기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점유 및 대기 방지
  2. 비선점 방지
  3. 환형 대기 방지
  4. 은행원 알고리즘 사용
(정답률: 71%)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회피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자원 할당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이 알고리즘은 점유 및 대기 방지와 비선점 방지를 통해 교착상태를 회피한다. 자원을 요청하는 프로세스는 자원을 얻을 수 있는지 먼저 은행원에게 요청하고, 은행원은 자원을 할당해도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는지 미리 검사한다. 이를 통해 자원 할당이 교착상태를 유발하지 않도록 방지한다. 또한, 환형 대기 방지를 위해 자원을 할당할 때 순서를 지정하여 순환 대기를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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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 중 SCAN을 사용하여 다음 작업대기 큐의 작업을 모두 처리하고자 할 경우, 가장 최후에 처리되는 트랙은? (단, 현재 디스크 헤드는 50 트랙에서 40 트랙으로 이동해 왔다고 가정한다.)

  1. 3
  2. 15
  3. 38
  4. 55
(정답률: 79%)
  • SCAN은 디스크 헤드가 한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작업을 처리하다가 끝까지 도달하면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디스크 헤드가 40 트랙에 위치해 있으므로 SCAN은 40 트랙에서 55 트랙까지 이동하여 작업을 처리한 후, 다시 55 트랙에서 38 트랙까지 이동하여 작업을 처리할 것이다. 따라서 가장 최후에 처리되는 트랙은 55 트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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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디스크 공간 할당 기법 중 연속할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속하는 논리적 블록들이 물리적으로 서로 인접하여 저장된다.
  2. 파일의 시작 주소와 크기만 기억하면 되므로 파일의 관리 및 구현이 용이하다.
  3. 파일의 크기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는 구현이 어렵다.
  4. 단편화가 발생할 수 없으므로 주기적인 압축이 필요하다.
(정답률: 58%)
  • "단편화가 발생할 수 없으므로 주기적인 압축이 필요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연속할당 기법은 파일을 연속적인 블록으로 할당하는 방식으로, 파일의 시작 주소와 크기만 기억하면 되므로 파일의 관리 및 구현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파일을 삭제하거나 크기를 줄이면 해당 블록이 비어있는 상태가 되어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단편화를 해결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압축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단편화가 발생할 수 없으므로 주기적인 압축이 필요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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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UNIX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쉘(shell)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를 가능케 해주는 UNIX 시스템의 매커니즘이다.
  2. UNIX 시스템은 루트 노드를 시발로 하는 계층적 파일 시스템 구조를 사용한다.
  3. 커널(kernel)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4. UNIX 파일 시스템에서 각 파일에 대한 파일 소유자, 파일 크기, 파일 생성 시간에 대한 정보는 데이터 블록에 저장된다.
(정답률: 57%)
  • UNIX 파일 시스템에서 각 파일에 대한 파일 소유자, 파일 크기, 파일 생성 시간에 대한 정보는 데이터 블록에 저장되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 정보는 inode에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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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운영체제의 작업 수행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이 같이 컴퓨터 시스템에 입력되어 주기억장치에 적재되고, 이들이 처리장치를 번갈아 사용하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다중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방식이라고 한다.
  2. 한 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속도가 매우 빨라 사용자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방식이라고 한다.
  3. 한 대의 컴퓨터에 중앙처리장치(CPU)가 2개 이상 설치되어 여러 명령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다중프로세싱(Multiprocessing) 방식이라고 한다.
  4. 여러 대의 컴퓨터들에 의해 작업들을 나누어 처리하여 그 내용이나 결과를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교환되도록 연결되어 있는 것을 분산처리(Distributed Processing)방식이라고 한다.
(정답률: 78%)
  • 옳지 않은 설명은 "한 대의 컴퓨터를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처리속도가 매우 빨라 사용자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을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방식이라고 한다." 이다. 이 설명은 일괄처리 방식의 특징이 아니라 시분할(Time Sharing) 방식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일괄처리 방식은 여러 작업들을 한 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대화식으로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미리 작업을 정의하고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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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이 설명하는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은 무엇인가?

  1. SSTF 기법
  2. N-단계 SCAN 기법
  3. FCFS 기법
  4. 에션바흐(Eschenbach) 기법
(정답률: 59%)
  • 위 그림에서는 디스크 헤드가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디스크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기법이 에션바흐(Eschenbach) 기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에션바흐(Eschenbach)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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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자원 보호 기법은?

  1. Global Table
  2. Capability List
  3. Access Control List
  4. Lock/Key
(정답률: 43%)
  • 이 그림은 Capability List 기법을 보여줍니다. Capability List는 객체마다 고유한 권한 목록을 가지고 있으며, 이 목록은 객체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진 주체에게만 공유됩니다. 따라서 객체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진 주체가 Capability List를 가지고 있으면 다른 주체는 해당 객체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보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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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레드(Threa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병행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메커니즘이다.
  2. 스레드는 프로세스의 일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량(light weight)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3.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불가능하다.
  4. 스레드 기반 시스템에서 스레드는 독립적인 스케줄링의 최소 단위로서 프로세스의 역할을 담당한다.
(정답률: 78%)
  •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불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동작하며, 각각의 스레드는 서로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 따라서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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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빈 기억공간의 크기가 20K, 16K, 8K, 40K 일 때 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Best Fit"을 사용하여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경우 내부단편화의 크기는 얼마인가?

  1. 3K
  2. 23K
  3. 64K
  4. 67K
(정답률: 74%)
  • Best Fit 전략은 사용 가능한 기억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간을 찾아 프로그램을 적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20K, 16K, 8K, 40K 중에서 17K를 수용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공간은 20K이다. 이 공간에서 17K를 적재하면 3K의 내부단편화가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3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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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파일 디스크립터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오류 발생시 처리 방법
  2. 보조기억장치 정보
  3. 파일 구조
  4. 접근 제어 정보
(정답률: 81%)
  • 파일 디스크립터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오류 발생시 처리 방법"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운영체제가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데, 이 정보에는 파일 구조, 보조기억장치 정보, 접근 제어 정보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파일 디스크립터는 오류 발생시 처리 방법을 담고 있지 않다. 오류 처리는 운영체제가 파일을 열거나 읽거나 쓸 때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상황을 처리하는 방법이며, 이는 운영체제의 정책에 따라 다르게 처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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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UNIX에서 파일 조작을 위한 명령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cp
  2. mv
  3. ls
  4. r m
(정답률: 74%)
  • "ls"는 파일을 조작하는 명령이 아니라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cp"는 파일 복사, "mv"는 파일 이동 또는 이름 변경, "rm"은 파일 삭제를 위한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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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다음 매크로(MACRO) 처리기의 동작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정의인식
  2. 매크로호출인식
  3. 매크로선언인식
  4. 매크로매개변수 치환
(정답률: 50%)
  • 매크로 선언 인식은 매크로를 정의하기 전에 매크로가 선언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매크로 처리기의 동작 과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매크로 정의 인식은 매크로를 정의하는 과정, 매크로 호출 인식은 매크로를 호출하는 과정, 매크로 매개변수 치환은 매크로 호출 시 전달된 매개변수를 실제 값으로 치환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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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베이직과 같은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1. 로더(Loader)
  2. 인터프리터(Interpreter)
  3. 어셈블러(Assembler)
  4. 기계어(Machine Language)
(정답률: 72%)
  • 인터프리터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이고, 해당 코드를 즉시 실행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인터프리터는 컴파일러와 달리 중간 단계의 오브젝트 코드를 생성하지 않고, 코드를 바로 실행할 수 있어서 빠른 개발과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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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8K word의 메모리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주소선은 몇 개인가?

  1. 11
  2. 12
  3. 13
  4. 14
(정답률: 79%)
  • 8K word는 8 x 1024 = 8192개의 word를 의미한다. 이를 이진수로 표현하면 2^13 = 8192가 된다. 따라서 13개의 주소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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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캐리 플래그가 리셋 되었을 때 어떤 무부호 2진수를 곱셈 명령을 사용하지 않고 2로 곱하는 효과를 갖고 있는 명령어는?

  1. shift right
  2. shift left
  3. exclusive OR
  4. rotate right
(정답률: 87%)
  • "shift left" 명령어는 이진수를 왼쪽으로 한 자리씩 이동시키는 명령어이며, 이는 2로 곱하는 효과를 갖습니다. 따라서 캐리 플래그가 리셋 되었을 때 2로 곱하는 효과를 갖는 명령어는 "shift lef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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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 어셈블리 프로그램의 ORG 명령이 사용될 수 없는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2. 서브루틴(subroutine)
  3. 램 스토리지(RAM storage)
  4. 메모리 스택(memory stack)
(정답률: 52%)
  • ORG 명령은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ORG 명령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위치를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프로그램 카운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므로 ORG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서브루틴은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재사용하기 위해 분리된 코드 블록이며, 램 스토리지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이다. 메모리 스택은 함수 호출과 반환을 관리하기 위한 메모리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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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
  2. USART 타이머 레지스터
  3.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
  4.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47%)
  •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사용되며,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는 통신 속도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는 전송 및 수신 동작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와는 관련이 없는 타이머 기능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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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어셈블리 언어의 각 줄은 필드(field)라 불리는 3개의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라벨
  2. 선언
  3. 명령어
  4. 코멘트
(정답률: 48%)
  • 어셈블리 언어에서 "라벨"은 특정 위치를 가리키는 식별자이고, "명령어"는 프로세서가 실행할 작업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코멘트"는 코드를 설명하는 주석이며, 따라서 필드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선언"은 변수나 상수를 선언하는 부분으로,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필요한 값을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언"은 필드 중 하나이며, 정답이 아닌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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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기억소자 중 기억된 내용을 여러 번 지워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ROM
  2. PROM
  3. EPROM
  4. PLA
(정답률: 78%)
  • EPROM은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기억된 내용을 여러 번 지워서 사용할 수 있는 기억소자이다. 이는 UV 광선을 이용하여 기억된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내용을 다시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ROM은 지워지지 않는 기억소자이고, PROM은 한 번만 기록이 가능한 기억소자이다. PLA는 논리회로를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기억소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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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서브루틴과 인터럽트의 차이점은?

  1. 프로그램 실행에 의해서 처리된다.
  2. 복귀 번지를 저장하는 방식이 다르다.
  3. 주프로그램으로 복귀 방식이 다르다.
  4. 호출방식이 다르다.
(정답률: 73%)
  • 서브루틴은 주프로그램에서 명시적으로 호출되어 실행되는 반면, 인터럽트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여 자동으로 호출되어 실행된다. 따라서 호출 방식이 서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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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어떤 RAM 모듈의 액세스 시간이 100bps이고, 한 번에 32bit씩 읽혀질 때 데이터 전송률[Mbps]은?

  1. 32
  2. 100
  3. 320
  4. 3200
(정답률: 38%)
  • 액세스 시간이 100bps이므로 1초에 100번의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한 번에 32bit씩 읽혀지므로 1초에 100번의 액세스가 일어날 때 320bit가 읽혀집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률은 320Mb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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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이항(Binary) 연산을 하는 연산자는?

  1. increment
  2. clear
  3. OR
  4. shift
(정답률: 74%)
  • 이항 연산은 두 개의 이진수를 대상으로 하는 연산이며,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입니다. 따라서 OR 연산자는 이항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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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second-pass 어셈블러에서 2번째 pass에 사용되는 테이블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MRI(memory reference instruction) 테이블
  2. 번지 기호 테이블(address symbol table)
  3. 의사 명령 테이블(pseudo-instruction table)
  4. 명령 테이블(instruction table)
(정답률: 8%)
  • 명령 테이블(instruction table)은 어셈블러에서 사용되는 테이블 중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이 테이블은 어셈블러가 인식할 수 있는 모든 명령어와 해당 명령어의 기계어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번째 pass에서는 이 테이블을 참조하여 각 명령어의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MRI(memory reference instruction) 테이블, 번지 기호 테이블(address symbol table), 의사 명령 테이블(pseudo-instruction table)도 모두 어셈블러에서 사용되는 테이블이지만, 2번째 pass에서 명령어의 기계어 코드를 생성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MRI 테이블은 메모리 참조 명령어의 정보를 담고 있고, 번지 기호 테이블은 심볼릭 주소를 실제 주소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의사 명령 테이블은 가상의 명령어를 실제 명령어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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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비동기식 직렬 전송에서 문자코드의 양 끝에는 start bit와 stop bit의 신호 상태는?

  1. start bit : low,stop bit : high
  2. start bit : high,stop bit : low
  3. start bit : low,stop bit : low
  4. start bit : high,stop bit : high
(정답률: 69%)
  • 비동기식 직렬 전송에서 start bit는 데이터 전송이 시작됨을 나타내는 신호이고, stop bit는 데이터 전송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이 때, start bit와 stop bit는 데이터 비트와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트이므로, 데이터 비트와는 다른 상태를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start bit는 데이터 비트가 전송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이므로 low 상태여야 하고, stop bit는 데이터 비트가 모두 전송된 후에 나타나는 신호이므로 high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start bit : low,stop bit : high"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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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과 외부회로 사이의 데이터 전달 입?출력(I/O) 방식이 아닌 것은?

  1. programmed I/O
  2. interrup I/O
  3. DMA(direct memory access)
  4. paged I/O
(정답률: 63%)
  • "Paged I/O"는 입출력 방식이 아니라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Paged I/O"이다.

    "Programmed I/O"는 CPU가 입출력 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방식이다. CPU가 입출력 명령어를 실행하면 해당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CPU는 대기 상태에 머무르게 된다.

    "Interrupt I/O"는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면 인터럽트 신호를 보내어 CPU가 해당 작업을 처리하도록 한다.

    "DMA(Direct Memory Access)"는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DMA 컨트롤러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며,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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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PU 레지스터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CPU로 인출된 명령어 코드를 해석하기 위해 명령어 레지스터(IR)에 넣는다.
  2. 프로그램 카운터(PC)는 초기치가 주어지고 매번 명령어 코드를 인출할 때마다 새롭게 된다.
  3. 누산기(accumulator)는 논리 연산 및 수치 연산을 행할 때 사용되는 레지스터이다.
  4. 지정될 메모리 주소를 기억하기 위한 레지스터를 데이터 카운터(DC)라 하며, 매번 메모리 데이터를 지정할 때마다 새롭게 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73%)
  • 지정될 메모리 주소를 기억하기 위한 레지스터를 데이터 카운터(DC)라 하며, 매번 메모리 데이터를 지정할 때마다 새롭게 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실제로는 데이터 카운터(DC) 대신 주소 레지스터(Address Register)가 사용되며, 매번 메모리 데이터를 지정할 때마다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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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연산기(ALU)가 공통적으로 갖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2진 가?감산
  2. 불 대수 연산
  3. 보수 계산
  4. 주소 지정
(정답률: 81%)
  • 연산기(ALU)는 주소 지정 기능을 갖지 않습니다. 연산기는 주로 2진 가감산, 불 대수 연산, 보수 계산 등의 연산을 수행합니다. 주소 지정은 주로 CPU의 제어 유닛에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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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외부 버스에서 ROM에 입력되는 신호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액세스(access)할 기억장치 워드(memory word)주소
  2. 읽기(read)신호
  3. ROM과 CPU를 동기시키는 클럭신호
  4. 쓰기(write)신호
(정답률: 53%)
  • 외부 버스에서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이기 때문에 쓰기 신호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쓰기 신호는 ROM에 입력되는 신호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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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명령어에서 op-code 다음에 실제 오퍼랜드(operand) 값이 오는 주소지정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2. immediate addressing
  3. implied addressing
  4. indexed addressing
(정답률: 47%)
  • 명령어에서 op-code 다음에 실제 오퍼랜드 값이 오는 주소지정방식 중 "immediate addressing"은 오퍼랜드 값을 명령어 자체에 직접 지정하는 방식이다. 즉, 명령어 자체에 상수 값이나 변수 값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별도의 메모리 접근 없이 바로 값을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가장 빠른 접근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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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마이크로 전자계산기를 구성하는 버스가 아닌 것은?

  1. 주소 버스
  2. ALU 버스
  3. 제어신호 버스
  4. 데이터 버스
(정답률: 67%)
  • ALU 버스는 마이크로 전자계산기에서 사용되지 않는 버스이다. 주소 버스는 메모리 주소를 전송하고, 데이터 버스는 데이터를 전송하며, 제어신호 버스는 제어신호를 전송한다. ALU 버스는 산술 논리 연산 장치(ALU)에서 사용되는 내부 버스이므로 외부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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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자기 디스크에서 디스크의 읽기/쓰기 작업이 이루어지는 최소 단위는?

  1. 디스크 팩
  2. cylinder
  3. track
  4. sector
(정답률: 57%)
  • 디스크의 읽기/쓰기 작업이 이루어지는 최소 단위는 "sector"이다. 이는 디스크의 표면을 원형으로 나누어진 작은 조각으로, 각각의 sector는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어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이 주소를 이용하여 접근한다. 따라서 sector는 디스크의 데이터 저장과 접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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