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8-05)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7-08-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matic variable
  2. register variable
  3. internal variable
  4. static variable
(정답률: 74%)
  • "internal variable"은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C 언어에서 "internal variable"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C 언어에서 사용되는 기억 클래스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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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브루틴으로 작성되는 프로시저는 주프로시저에서 호출되어 실행하고, 실행이 끝나면 자신을 호출한 CALL의 다음 명령으로 복귀시켜야 한다.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 명령은?

  1. END
  2. SAR
  3. CMP
  4. RET
(정답률: 86%)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실행을 마치고 자신을 호출한 CALL의 다음 명령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 명령이다. 따라서 RET가 정답이다. END는 프로그램의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고, SAR은 Shift Arithmetic Right, CMP는 Compare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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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셈블러(Assembler)를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명령으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시키는 프로그램
  2. 저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명령으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시키는 프로그램
  3. 컴퓨터가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제어 신호를 2진수 형태로 표기해 놓은 언어
  4. 기계어 명령들로 표현된 프로그램
(정답률: 79%)
  • 어셈블러는 저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명령으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어셈블러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어셈블리어 코드를 기계어 코드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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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언어정의 시간
  2. 실행시간
  3. 번역시간
  4. 언어구현 시간
(정답률: 52%)
  • 정적 바인딩은 컴파일 타임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실행시간"은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실행시간에는 동적 바인딩이 이루어지며,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런타임에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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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가 소프트웨어 설계상 가장 크게 공헌한 점은?

  1. 코드의 재사용
  2. 코드의 종속성
  3. 코드의 자동성
  4. 코드의 정확성
(정답률: 82%)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코드를 객체 단위로 구성하고, 이러한 객체들을 조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이렇게 작성된 코드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재사용이 가능하며,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코드의 재사용"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가 소프트웨어 설계상 가장 크게 공헌한 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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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f : form feed
  2. \r : carriage return
  3. \b : back slash
  4. \t : tab
(정답률: 89%)
  • 정답은 "\b : back slash" 이다.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 "\b"는 백스페이스를 나타내는 것이며, 백슬래시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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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객체 지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 지향의 특징은 추상화, 정보 은닉, 모듈화 등이 있다.
  2. 객체의 동작 지시는 메시지에 의해 수행된다.
  3. 객체 중심은 구조적 코딩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4. 객체 중심에서는 재사용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73%)
  • 객체 중심은 구조적 코딩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객체 지향은 구조적 코딩과는 다른 개념이며, 객체 지향의 핵심은 객체와 객체 간의 상호작용에 있습니다. 객체 지향에서는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때문에 재사용성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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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PLC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약자이다.
  2. 일반적으로 시퀀스(Sequence)라고도 불리운다.
  3. 마이크로 컴퓨터 및 메모리를 중심으로 하는 전자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4. PLC는 가정용 컨트롤러로 주로 이용된다.
(정답률: 78%)
  • PLC는 가정용 컨트롤러로 주로 이용되지 않는다. PLC는 산업용 자동화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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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형이 아닌 것은?

  1. character
  2. int
  3. float
  4. short
(정답률: 78%)
  • "character"는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형 중 하나이다. 따라서 "character"가 아닌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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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1. SEGMENT
  2. ORG
  3. INCLUDE
  4. EXTRN
(정답률: 89%)
  • "INCLUDE"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다른 파일에 저장된 코드나 데이터를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내용을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INCLUDE" 명령은 서브루틴으로 정의된 라이브러리를 현재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명령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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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좋은 프로그램 언어의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념이 단순하고 명료해야 한다.
  2. 프로그램 언어의 이식성은 문제가 안된다.
  3. 언어의 확장이 용이해야 한다.
  4. 프로그램의 효율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89%)
  • 프로그램 언어의 이식성이 좋다는 것은, 한 플랫폼에서 작성된 코드가 다른 플랫폼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식성이 좋은 언어는 다양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개발자들이 코드를 다시 작성하지 않고도 여러 플랫폼에서 동일한 코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언어의 이식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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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 언어의 명령문 중 “do ~ while" 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
  2.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한다.
  3. 무조건 한번은 실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번 실행하는 처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4. 제일 마지막 문장에 “;” 기호가 필요하다.
(정답률: 69%)
  •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do ~ while 문은 먼저 한번 실행한 후에 조건을 검사하기 때문에, 조건이 거짓이더라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된다. 이는 while 문과의 차이점이다. 제일 마지막 문장에 “;” 기호가 필요하다는 것은 모든 C 언어 명령문에 해당하는 규칙이므로, do ~ while 문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무조건 한번은 실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번 실행하는 처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는 것은 do ~ while 문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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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객체지향 언어의 개념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속성을 표현한 것은?

  1. 메시지
  2. 메소드
  3. 클래스
  4. 인스턴스
(정답률: 89%)
  • 클래스는 객체지향 언어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속성을 표현하는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이며, 객체를 생성할 때 이 설계도를 참고하여 객체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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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어진 BNF를 이용하여 그 대상을 근으로 하고 터미널 노드들이 검증하고자 하는 표현식과 같이 되는 트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sweked tree
  2. binary tree
  3. parse tree
  4. circle tree
(정답률: 91%)
  • 정답은 "parse tree"이다. BNF는 문법을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형식 언어이며, 이를 이용하여 표현식을 분석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트리를 parse tree라고 한다. 이 트리는 터미널 노드들이 검증하고자 하는 표현식과 같은 구조를 가지며, 각 노드는 문법 규칙에 따라 생성된다. 따라서 BNF를 이용하여 표현식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트리는 parse tre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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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변수 선언을 “int c;"로 했을 경우 ”&c"는 어떤 의미인가?

  1. c의 절대값
  2. c에 저장된 값
  3. c의 기억장소 주소
  4. c의 범위
(정답률: 71%)
  • "&c"는 변수 c의 기억장소 주소를 나타낸다. 이는 변수 c가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의 시작 주소를 의미하며, 이 주소를 사용하여 변수 c에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c"는 변수 c의 주소를 나타내는 포인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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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변수의 값이 저장된 기억 장소?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변수의 어떤 구성 요소에 의해서 가능한가?

  1. 이름
  2. 참조기능
  3. 대입기능
(정답률: 86%)
  • 변수의 값이 저장된 기억 장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변수의 "참조기능" 덕분이다. 변수의 이름을 통해 해당 변수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참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입기능은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기능이며, 값은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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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에서 지정된 파일로부터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파일처리 함수는?

  1. fopen()
  2. fscanf()
  3. fgetc()
  4. fgets()
(정답률: 85%)
  • "fgetc()" 함수는 파일에서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fopen()" 함수는 파일을 열 때 사용되며, "fscanf()" 함수는 파일에서 형식화된 입력을 받을 때 사용된다. "fgets()" 함수는 파일에서 한 줄씩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따라서, 파일에서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함수는 "fgetc()"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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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셈블리에서 인덱스 번지 지정방식의 명령은?

  1. MOV AX, 12
  2. MOV BL, CX
  3. MOV AH, [Dl]
  4. MOV AL, [1000h]
(정답률: 63%)
  • 인덱스 번지 지정방식의 명령은 "MOV AH, [Dl]" 입니다. 이는 DL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인덱스로 사용하여 메모리에서 해당 위치의 값을 AH 레지스터에 로드하는 명령입니다. DL 레지스터는 인덱스 값을 저장하는 레지스터 중 하나이며, 대괄호([]) 안에 DL 레지스터가 들어가므로 인덱스 번지 지정방식의 명령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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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그램 제어방법 중 반복문과 거리가 먼 것은?

  1. While 문
  2. Switch Case 문
  3. Do While 문
  4. For 문
(정답률: 81%)
  • Switch Case 문은 조건문에 해당하며, 입력된 값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제어됩니다. 하지만 반복문은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제어됩니다. 따라서 Switch Case 문은 반복문과 거리가 먼 제어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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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매크로 명령(macro instruction)
  2.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3.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4.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정답률: 91%)
  •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어셈블러가 번역할 때 해당 명령어를 다른 기계어 명령어나 매크로 명령어로 대체하여 처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명령어는 기계어로 직접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어셈블러는 이를 mov 명령어와 같은 다른 명령어로 대체하여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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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구문(syntax)
  2. 타이밍(timing)
  3. 제어(control)
  4. 의미(semantic)
(정답률: 67%)
  •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는 구문, 타이밍, 제어, 의미이다. 그러나 제어는 프로토콜에서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담당하는 요소로, 구문, 타이밍, 의미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제어가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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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TCP/IP 모델에서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TELNET
  2. SMTP
  3. ROS
  4. FTP
(정답률: 74%)
  • ROS는 TCP/IP 모델에서 정의되지 않은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응용 계층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TELNET, SMTP, FTP는 모두 TCP/IP 모델의 응용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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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서 통화로를 할당하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시분할 다중화
  3. 진폭 분할 다중화
  4. 통계적 다중화
(정답률: 85%)
  •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각각의 대역을 다른 사용자에게 할당하여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사용자는 할당된 주파수 대역에서 자유롭게 통화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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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에러 제어에 사용되는 자동반복 요청(ARQ) 기법이 아닌 것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auto-repeat ARQ
  4. selective-repeat ARQ
(정답률: 57%)
  • "auto-repeat ARQ"는 존재하지 않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에러 제어에 사용되는 자동반복 요청(ARQ) 기법이 아닌 것은 "auto-repeat ARQ"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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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LAN의 물리적 구조에 의한 분류 방법이 아닌 것은?

  1. 성형
  2. CSMA/CD
  3. 버스형
  4. 링형
(정답률: 81%)
  • CSMA/CD는 LAN의 물리적 구조에 의한 분류 방법이 아니라 LAN의 접근 제어 방식 중 하나이다.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네트워크에 접근할 때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감지하고 충돌을 해결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LAN의 물리적 구조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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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BSC
  2. SDLC
  3. HDLC
  4. SMTP
(정답률: 71%)
  • SMTP는 전자메일을 보내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로, 데이터링크 계층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BSC, SDLC, HDLC은 모두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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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계층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전송 계층
  4. 표현 계층
(정답률: 88%)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포트 번호를 이용하여 양 끝단의 애플리케이션들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나타내고, 이는 전송 계층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답은 "전송 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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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데이터 통신용 터미널의 구성 부분이 아닌 것은?

  1. 회선 접속부
  2. 입력장치부
  3. 회선 제어부
  4. 변?복조부
(정답률: 39%)
  • 정답은 "변조복조부"입니다. 데이터 통신용 터미널의 구성 부분은 회선 접속부, 입력장치부, 회선 제어부로 구성됩니다. 변조복조부는 데이터를 변조하거나 복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터미널의 외부에 위치하거나 내부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조복조부는 터미널의 구성 부분이 아니며,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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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홀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여 문자를 전송할 경우 에러가 일어난 경우는?

  1. 11100011
  2. 11101111
  3. 10101011
  4. 11100111
(정답률: 65%)
  • 홀수 패리티 비트는 전송하는 데이터의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확인하여, 홀수이면 1을 추가하고 짝수이면 0을 추가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11100011"과 "11101111"은 1의 개수가 짝수이므로 홀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여 전송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0101011"은 1의 개수가 홀수이므로 홀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여 전송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100111"입니다. 이 이진수는 1의 개수가 홀수이므로 홀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여 전송하면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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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PCM의 단계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2. 표본화 → 부호화 → 양자화
  3. 양자화 → 부호화 → 표본화
  4. 양자화 → 표본화 → 부호화
(정답률: 80%)
  • 정답은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이다.

    먼저, PCM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표본화"가 먼저 이루어진다.

    그 다음으로는 "양자화" 과정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는 표본화된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의 중심값을 대표값으로 선택하고, 이를 이진수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는 "부호화" 과정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표현하여 전송이나 저장을 위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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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bubble sort)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1”의 실행 결과는?

  1. 3, 1, 4, 5, 2, 6, 7, 8
  2. 1, 3, 4, 2, 5, 6, 7, 8
  3. 4, 3, 1, 5, 7, 2, 6, 8
  4. 1, 3, 2, 4, 5, 6, 7, 8
(정답률: 80%)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알고리즘이다.

    "pass 1"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과정을 반복한다.

    따라서 "pass 1"의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4, 3, 1, 5, 7, 2, 6, 8

    이유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면 3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면 1이 더 작으므로 위치를 바꾼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큰 값들이 뒤로 이동하게 되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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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8bit 컴퓨터에서 2의 보수법에 의한 수치표현이 다음과 같을 때 10진수의 값은 얼마인가?

  1. 61
  2. -61
  3. 63
  4. -63
(정답률: 64%)
  • 위 수치표현을 2의 보수법에 따라 해석하면, 첫 번째 비트가 1이므로 음수를 나타내는 수이다. 나머지 비트들을 2의 보수법에 따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 1 0 0 1 1 1 1 -> 1 0 1 1 0 0 0 1 -> - (2^6 + 2^4 + 2^0) = - (64 + 16 + 1) = -81

    따라서 정답은 "-81"이다. 보기에서 "-61"이 정답인 이유는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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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트리를 후위 순회(post-order traversal)한 결과는?

  1. A B C D E F G
  2. B D E A C F G
  3. D E B A F G C
  4. D E B F G C A
(정답률: 83%)
  • 후위 순회는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모 노드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순회합니다. 따라서 이 트리를 후위 순회하면 D, E, B, F, G, C, A 순으로 출력됩니다. 이유는 먼저 왼쪽 서브트리를 순회하면 D, E, B 순으로 출력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서브트리를 순회하면 F, G, C 순으로 출력됩니다. 마지막으로 부모 노드인 A를 출력하면 D, E, B, F, G, C, A 순으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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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이 갖는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중복을 최소화 한다.
  2. 여러 사용자에 의해 데이터를 공유한다.
  3. 데이터 간의 종속성을 유지한다.
  4.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정답률: 71%)
  • 데이터 간의 종속성을 유지하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데이터 간의 종속성이 높을수록 데이터 수정이 어려워지고 유지보수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데이터 간의 종속성을 최소화하여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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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기능(definition facility)
  2. 조작기능(manipulation facility)
  3. 예비기능(backup facility)
  4. 제어기능(control facility)
(정답률: 84%)
  • 예비기능(backup facility)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은 아니며,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복원을 지원하는 보조 기능이다.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지만,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은 정의기능(definition facility), 조작기능(manipulation facility), 제어기능(control facility)이다. 정의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조작기능은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제어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고, 보안을 유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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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계 스키마
  2. 내부 스키마
  3. 외부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82%)
  •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 중 하나이며, 3층 스키마 중 개념 스키마와 내부 스키마 사이에 위치합니다. 관계 스키마는 개념 스키마에서 정의된 개념적 구조를 릴레이션(테이블)으로 변환한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관계 스키마는 3층 스키마에 해당하는 것이며,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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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과 관계되는 트랜잭션의 특성은?

  1. Isolation
  2. Consistency
  3. Atomicity
  4. Durability
(정답률: 78%)
  • 이 트랜잭션은 "전체 또는 아무것도" (All or Nothing) 원칙을 따르며, 모든 작업이 완료되거나 아무것도 수행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이 트랜잭션의 특성은 Atomici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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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인 순차 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에서 색인영역(Index Area)의 구성이 아닌 것은?

  1. 트랙 색인(track index) 영역
  2. 실린더 색인(cylinder index) 영역
  3. 마스터 색인(master index) 영역
  4. 오버플로우 색인(overflow index) 영역
(정답률: 78%)
  • 오버플로우 색인 영역은 색인 영역에 저장할 수 없는 추가적인 색인 정보를 저장하는 영역으로, 색인 영역이 가득 차거나 색인 정보가 너무 많아져서 색인 영역에 저장할 수 없을 때 사용된다. 따라서 색인 영역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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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택의 응용 분야가 아닌 것은?

  1.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2.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3. 인터럽트가 발생하여 복귀주소 저장
  4. 후위표기법으로 표현된 산술식 연산
(정답률: 77%)
  •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사용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개념이기 때문에 스택의 응용 분야가 아닙니다. 스택은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인터럽트가 발생하여 복귀주소 저장, 후위표기법으로 표현된 산술식 연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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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2.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3.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4.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정답률: 82%)
  •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첫 번째 단계는 개념적 설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조와 관계를 정의합니다. 다음으로,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개념적 설계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더욱 상세하게 정의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될 데이터 파일, 인덱스, 테이블 등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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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어느 컴퓨터의 기억 용량이 1M byte이다. 이 때 필요한 주소선의 수는?

  1. 8개
  2. 16개
  3. 20개
  4. 24개
(정답률: 63%)
  • 1M byte는 2의 20승 바이트이다. 이를 주소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20개의 주소선이 필요하다. 이는 2의 20승이 1M byte와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2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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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Paging 기법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
  2. Cache Memory
  3. Virtual Memory
  4. Associative Memory
(정답률: 32%)
  • Paging 기법은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프로세스를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하며, 필요한 페이지만 메모리에 올리고 나머지는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합니다. 따라서 Paging 기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Virtual Memory입니다. Virtual Memory는 물리적인 메모리보다 큰 가상 메모리 공간을 제공하여 프로세스가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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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fetch cycle에서 일어나는 micro instruction 이다. 시행 순서가 옳은 것은? (단, MAR : Memory Address Register, MBR : Memory Buffer Register, PC : Program Counter, OPR : Operation Code Register)

  1. ②→①→③→④
  2. ①→②→③→④
  3. ②→④→①→③
  4. ③→①→②→④
(정답률: 30%)
  • ① : MAR에 PC의 값을 저장한다. (주소를 가져옴)
    ② : MAR에 저장된 주소로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MBR에 저장한다.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옴)
    ③ : OPR에 현재 명령어의 연산 코드를 저장한다. (명령어를 해독함)
    ④ : PC 값을 1 증가시킨다.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PC 값을 증가시킴)

    따라서, 옳은 시행 순서는 "①→②→③→④"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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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동시에 여러 개의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게 되면, 중앙 처리장치에 가까운 장치가 높은 우선순위를 갖고 먼저 처리되는 하드웨어에 의한 방식은?

  1. DMA
  2. polling
  3. daisy chain
  4. interrupt chain
(정답률: 73%)
  • 여러 개의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하면, 중앙 처리장치에 가까운 장치가 먼저 처리되는 방식을 "daisy chain"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터럽트 요청이 발생한 장치들이 연결된 체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가 먼저 처리되고 그 다음 우선순위가 낮은 장치가 처리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하드웨어에 의해 처리되므로 속도가 빠르고, 중앙 처리장치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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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불 함수를 간소화한 것은?

(정답률: 63%)
  • 불 함수를 간소화할 때는 항상 최소항과 최대항을 찾아야 합니다. 이 불 함수에서 최소항은 "" 입니다. 이유는 ""가 1인 경우에는 모든 항이 1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불 함수를 간소화하면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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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명령어 ADD(200)가 수행되면 다음 중 어느 것이 연산 장치로 보내지는가? (단, ( )는 INDIRECT ADDRESSING을 뜻하고 기억 장소 200번지에는 4000이 저장되어 있다.)

  1. 200
  2. 200번지의 내용
  3. 4000
  4. 4000번지의 내용
(정답률: 50%)
  • ADD(200) 명령어는 INDIRECT ADDRESSING을 사용하므로, 기억 장소 200번지에 저장된 값(4000)이 연산 장치로 보내진다. 따라서 정답은 "4000번지의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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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프로그램 상태 워드(program status wor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스템의 동작은 CPU안에 있는 program counter에 의해 제어된다.
  2. interrupt 레지스터는 PSW의 일종이다.
  3.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를 가지고, 독립된 레지스터로 구성된다.
  4. PSW는 8bit의 크기이다.
(정답률: 50%)
  • 프로그램 상태 워드(PSW)는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정보를 가지고, 독립된 레지스터로 구성된다. 이 정보는 예를 들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상태, CPU의 모드,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 등을 포함한다. PSW는 CPU의 동작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예를 들어 명령어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하면 PSW를 이용하여 오류 처리를 수행한다. PSW의 크기는 시스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bit 이상의 크기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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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하드웨어 신호에 의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은?

  1. handshaking mode
  2. vectored interrupt
  3. DMA
  4. subroutine call
(정답률: 65%)
  • "Vectored interrupt"는 하드웨어 신호에 의해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 벡터 테이블에서 해당 인터럽트 번호에 해당하는 서브루틴 주소를 찾아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vectored interrup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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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명령어의 연산자 코드가 8비트, 오퍼랜드(operand)가 10비트일 때, 이 명령어로 최대 몇 가지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가?

  1. 8
  2. 18
  3. 256
  4. 1024
(정답률: 64%)
  • 연산자 코드가 8비트이므로 2^8 = 256가지의 연산자 코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오퍼랜드가 10비트이므로 2^10 = 1024가지의 오퍼랜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명령어로는 256 x 1024 = 262,144가지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연산자 코드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오퍼랜드의 개수인 1024가 최대 연산 횟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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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인터럽트 체제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인터럽트 오류 신호
  2. 인터럽트 요청 신호
  3. 인터럽트 처리 루틴
  4. 인터럽트 취급 루틴
(정답률: 48%)
  • 인터럽트 오류 신호는 인터럽트 체제의 기본 요소가 아닙니다. 이유는 인터럽트 오류 신호는 시스템에서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 발생하는 신호로, 인터럽트 요청 신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인터럽트 요청 신호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CPU에게 처리를 요청하는 신호이며, 인터럽트 처리 루틴과 인터럽트 취급 루틴은 이러한 요청을 처리하는 루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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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DMA(Direct Memory Acc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PU와 레지스터를 직접 이용하여 자료를 전송한다.
  2. 일반적으로 속도가 느린 입?출력 장치에 사용한다.
  3. 입?출력에 사용할 CPU 레지스터 정보를 DMA 제어기에 보낸다.
  4. CPU와 무관하게 주변장치는 기억장치를 access 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정답률: 77%)
  • DMA는 CPU와 무관하게 주변장치가 직접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CPU는 DMA 제어기에게 전송할 데이터의 정보를 보내고, DMA 제어기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주변장치가 직접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장치의 속도가 느릴 때 사용되며, CPU의 부담을 줄여 시스템의 전체 성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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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를 기능별로 분류할 때 동일한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JMP(Jump 명령)
  2. ADD(Addition 명령)
  3. ROL(Rotate Left 명령)
  4. CLC(Clear Carry 명령)
(정답률: 48%)
  • JMP(Jump 명령)은 제어(Control) 명령어에 해당하며,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ADD(Addition 명령), ROL(Rotate Left 명령), CLC(Clear Carry 명령)은 모두 산술(Arithmetic) 및 논리(Logical)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JMP(Jump 명령)은 다른 명령어와 분류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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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인터럽트 중에서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외부 신호
  2. 프로그램
  3. 기계 이상
  4. 전원 이상
(정답률: 78%)
  • 전원 이상이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이유는 다른 인터럽트들이 발생하기 전에 시스템 자체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원 이상이 발생하면 시스템이 완전히 종료되기 때문에 다른 인터럽트들이 발생할 여지가 없습니다. 따라서 전원 이상은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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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억공간
  2. 레지스터의 종류
  3. 사용빈도
  4. 주기억 장치의 밴드폭 이용
(정답률: 67%)
  • 레지스터의 종류는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기억공간, 사용빈도, 주기억 장치의 밴드폭 이용 등입니다. 레지스터의 종류는 인스트럭션 세트의 효율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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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데이터를 디스크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은?

  1. 디스크 인터리빙
  2. 블록킹
  3. 페이징
  4. 세그먼트
(정답률: 65%)
  • 디스크 인터리빙은 데이터를 디스크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로, 데이터를 여러 개의 디스크 블록에 나누어 저장하고, 각 블록을 번갈아가며 디스크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디스크의 입출력 속도를 향상시키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스크 인터리빙은 RAID 기술에서도 사용되며, 대용량 데이터 저장 시에 많이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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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비수치 데이터에서 마스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연산은?

  1. OR
  2. XOR
  3. AND
  4. NOT
(정답률: 47%)
  • 마스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연산은 AND 연산입니다. AND 연산은 두 입력 값이 모두 참일 때만 출력 값이 참이 되므로, 마스크를 이용하여 1로 표시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0으로 만들어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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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한 방식은?

  1. full duplex
  2. half duplex
  3. simplex
  4. PTV
(정답률: 83%)
  • 정답: full duplex

    설명: full duplex 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송하는 쪽과 수신하는 쪽이 각각 별도의 채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반면, half duplex 방식은 전송과 수신을 번갈아가며 하나의 채널을 사용하고, simplex 방식은 단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PTV는 존재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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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동작은 어떤 명령의 수행과정을 나타내는 것인가?

  1. Load to AC
  2. AND to AC
  3. Branch Unconditionally
  4. Store AC
(정답률: 50%)
  • 이 마이크로 동작은 "Store AC" 명령어의 수행과정을 나타낸다. AC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과정을 나타내며, MAR 레지스터에는 저장할 메모리 주소가, MBR 레지스터에는 AC 레지스터의 값이 저장된다. 따라서 "Store AC" 명령어는 AC 레지스터의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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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를 연결시켜 주는 것으로 장치간의 회선 연결 방식, 회선 제어 방식, 데이터 송?수신 절차 및 전송방식, 전기 신호 규격 등의 일치가 요구되는 것은?

  1. 모듈(module)
  2. 인터페이스(interface)
  3. 캐시(cache0)
  4. 인스트럭션(instruction)
(정답률: 80%)
  • 인터페이스는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회선 연결 방식, 회선 제어 방식, 데이터 송수신 절차 및 전송방식, 전기 신호 규격 등의 일치가 요구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모듈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담당하는 작은 부품이며, 캐시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메모리입니다. 인스트럭션은 컴퓨터가 수행할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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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에서 모든 버스 마스터들이 균등하게 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버스 중재 방식은?

  1. 하드웨어 폴링 방식
  2. 분산식 직렬 중재 방식
  3. 고정 우선순위 방식
  4. 회전 우선순위 방식
(정답률: 58%)
  • 회전 우선순위 방식은 버스 마스터들이 균등하게 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각 마스터들이 일정한 순서로 버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는 버스 마스터들이 순서에 따라 버스를 사용하며, 다음 순서의 마스터는 이전 마스터가 사용을 마치면 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어떤 마스터도 우선적으로 버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공정한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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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운영체제에 의하여 CPU가 할당되는 프로세스를 변경하기 위하여 현재 CPU를 사용하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서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고 제어권을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게 넘기는 작업을 무엇이 하는가?

  1. semaphore
  2. monitor
  3. mutual exclusion
  4. context switching
(정답률: 78%)
  • 정답은 "context switching"입니다.

    이 작업은 CPU가 다른 프로세스로 전환될 때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고, 다음 실행될 프로세스의 상태 정보를 불러오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CPU가 다중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작업을 "context switching"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context switching"이 CPU 할당을 변경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의미로 정답이 됩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다른 용어들로, "semaphore"은 동기화 기법 중 하나로, "monitor"는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객체, "mutual exclusion"은 공유 자원에 대한 동시 접근을 막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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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 운영체제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높은 이식성
  2. 파일 시스템의 리스트 구조
  3.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명령어 제공
  4. 쉘 명령어 프로그램 제공
(정답률: 69%)
  • UNIX 운영체제는 높은 이식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명령어와 쉘 명령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파일 시스템의 리스트 구조는 UNIX 운영체제의 특징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파일 시스템이 트리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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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UNIX 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명령어 해석기라고도 일컬어지는 것은?

  1. Kernel
  2. Shell
  3. File descriptor
  4. inode
(정답률: 80%)
  • Shell은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인터페이스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한다. 따라서 UNIX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명령어 해석기라고도 일컬어지는 것은 Shell이다. 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File descriptor는 파일을 다루기 위한 파일 핸들러를 나타내는 정수값이며, inode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식별하기 위한 고유한 번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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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운영체제를 기능에 따라 분류할 때, 제어(control)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ata management program
  2. service program
  3. job control program
  4. supervisor program
(정답률: 67%)
  • 제어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data management program", "job control program", "supervisor program"은 모두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service program"은 다른 프로그램들이 사용할 수 있는 특정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제어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service pr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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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스케줄링 방식 중 라운드 로빈 방식에서 시간간격을 무한히 크게 하면 어떤 방식과 동일하게 되는가?

  1. LIFO 방식
  2. FIFO 방식
  3. HRN 방식
  4. multilevel queue 방식
(정답률: 84%)
  • 시간간격을 무한히 크게 하면 라운드 로빈 방식은 FCFS(FIFO) 방식과 동일해진다. 이는 각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을 때,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부터 순서대로 CPU를 할당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FIFO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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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스래싱(thrashing)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CPU가 프로그램 실행보다는 페이지 대체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현상
  2. 프로세스의 페이지 요청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
  3. 다중 프로세스 시스템에서 데이터의 일관성이 무너지는 현상
  4. 실시간 시스템에서 작업들이 그들의 종료시한 이내에 처리되지 못하는 현상
(정답률: 80%)
  • 스래싱은 CPU가 프로그램 실행보다는 페이지 대체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페이지 요청이 급격히 증가하여 메모리에 있는 페이지들이 계속해서 교체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고, 작업들이 그들의 종료시한 이내에 처리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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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시간 구역성(Temporal Locality)과 거리가 먼 것은?

  1. 집계(Totaling) 등에 사용되는 변수
  2. 배열 순례(Array Traversal)
  3. 부 프로그램(Subprogram)
  4. 스택(Stack)
(정답률: 56%)
  • 시간 구역성은 최근에 접근한 데이터나 명령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는 성질을 말하며, 이는 배열 순례에서도 나타납니다. 배열 순례는 배열의 원소를 순서대로 접근하는 것으로, 최근에 접근한 원소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는 시간 구역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집계 등에 사용되는 변수, 부 프로그램, 스택은 시간 구역성과는 관련이 적은 개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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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은행가 알고리즘(Banker's Algorithm)은 다음 교착상태 관련 연구 분야 중 어떤 분야에 속하는가?

  1. 교착 상태의 예방
  2. 교착 상태의 회피
  3. 교착 상태의 발견
  4. 교착 상태의 복구
(정답률: 71%)
  • 답: 교착 상태의 회피

    은행가 알고리즘은 교착 상태를 회피하기 위한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시스템이 안정 상태로 유지될 수 있는지를 검사하여, 안정 상태가 아니라면 해당 자원을 할당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교착 상태를 회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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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페이지 교체 기법 중 매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한 기법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70%)
  • 매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한 기법은 NUR(Not Used Recently)이다. 이 기법은 페이지의 최근 사용 여부와 참조 횟수를 기반으로 페이지 교체를 수행하는데, 각 페이지마다 최근 사용 여부와 참조 횟수를 나타내는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를 유지한다. 이 비트는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업데이트되며, 페이지 교체 시에는 이 비트를 기반으로 교체할 페이지를 선택한다. 따라서 매 페이지마다 두 개의 하드웨어 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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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페이징 기법하에서 페이지 크기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크기가 커지게 된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좀 더 알찬 워킹 셋을 유지할 수 있다.
  3.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실제 프로그램 수행과 무관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4.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입/출력이 비효율적이다.
(정답률: 50%)
  •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입/출력이 비효율적이다. 이는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한 페이지에 많은 양의 데이터가 들어가기 때문에, 필요한 데이터를 찾기 위해 디스크에서 불필요한 데이터까지 읽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는 적절한 크기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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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절대로더에서 각 기능과 수행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 - 로더
  2. 재배치 - 어셈블러
  3. 적재 - 로더
  4. 기억장소할당 - 프로그래머
(정답률: 50%)
  • 정답은 "기억장소할당 - 프로그래머"입니다. 기억장소할당은 운영체제의 역할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억장소할당은 프로그래머가 아닌 운영체제의 역할입니다. 반면에, 연결, 재배치, 적재는 모두 로더의 역할 중 하나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연결 - 로더가 옳지 않은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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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 중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구조는?

  1. ring connection
  2. hierachy connection
  3. star connection
  4. partially connection
(정답률: 85%)
  • 위 그림은 분산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ring connection" 구조를 나타낸다. 이 구조에서 각 노드는 양쪽으로 인접한 노드와 연결되어 있으며, 마지막 노드는 첫 번째 노드와 연결되어 원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구조는 데이터 전송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송 시간이 빠르고, 노드 간의 통신이 균등하게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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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이유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pass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2.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3.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4.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정답률: 71%)
  •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Pass 1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Pass 2에서는 실제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두 개의 Pass를 사용하면 기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Pass 1에서는 기호를 정의하는 작업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크기가 작아 경제적이며,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메모리를 적게 소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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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원 보호 기법의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격 제어 행렬(Capability control matrix)
  2. 접근 제어 리스트(Access control list)
  3. 접근 제어 행렬(Access control matrix)
  4. 자격 리스트(Capability list)
(정답률: 45%)
  • 자격 제어 행렬은 접근 제어와는 다른 개념으로, 주체와 객체 간의 권한 부여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가 가지고 있는 자격에 따라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기법은 주체와 객체 간의 권한 부여를 제어하는 접근 제어 기법에 해당하며, 자격 제어 행렬은 거리가 먼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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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분산 운영체제의 개념 중 강결합(TIGHTLY-COUPLED)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간의 통신은 공유메모리를 이용한다.
  2.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스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4. 각 사이트는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
(정답률: 72%)
  • 각 사이트가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 것은 강결합 시스템이 아닌 약결합(LOOSELY-COUPLED) 시스템의 특징이다. 강결합 시스템에서는 여러 처리기들이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공유하고, 프로세스간의 통신도 공유메모리를 이용한다. 또한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스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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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1. 4회
  2. 5회
  3. 6회
  4. 7회
(정답률: 60%)
  •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모두 비어있는 상태에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하면 차례대로 페이지를 채워나가게 된다.


    1. 1번 페이지 참조 → [1]
    2. 2번 페이지 참조 → [1, 2]
    3. 3번 페이지 참조 → [1, 2, 3]
    4. 1번 페이지 참조 → [2, 3, 1]
    5. 4번 페이지 참조 → [3, 1, 4]
    6. 2번 페이지 참조 → [1, 4, 2]
    7. 5번 페이지 참조 → [4, 2, 5]
    8. 1번 페이지 참조 → [2, 5, 1]

    이때, 4번 페이지 참조에서 3번 페이지가 교체되고, 5번 페이지 참조에서 1번 페이지가 교체되므로 총 5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5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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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접 파일(direct fil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직접 접근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레코드에 접근한다.
  2. 키에 일정한 함수를 적용하여 상대 레코드 주소를 얻고, 그 주소를 레코드에 저장하는 파일 구조이다.
  3. 직접 접근 기억장치의 물리적 구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4. 직접 파일에 적합한 장치로는 자기테이프를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53%)
  • "직접 파일에 적합한 장치로는 자기테이프를 주로 사용한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직접 파일의 특징이나 구조에 대한 설명이지만, 이 보기는 해당 파일에 적합한 장치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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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파일 손상을 막기 위한 파일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1. 파일 명명(File Naming)
  2. 접근 제어(Access control)
  3. 암호화(Password/Cryptography)
  4. 복구(Recovery)
(정답률: 72%)
  • 복구는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이전 상태로 복원하는 기능이므로 파일 손상을 막는 기법이 아니라 파일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 대처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복구(Recove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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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분산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는 각 컴퓨터의 위치를 몰라도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
  2. 업무량 증강 따른 시스템 확장이 용이하다.
  3.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
  4.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정답률: 79%)
  •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분산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각각의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들이 서로 통신하고 동기화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산처리 시스템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분산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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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운영체제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도 향상
  2. 처리량 향상
  3. 응답 시간 단축
  4. 반환시간 증대
(정답률: 73%)
  • 운영체제의 목적은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환시간 증대"는 이 목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반환시간은 작업이 시작되고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 시간이 증가하면 사용자는 작업이 더 오래 걸리는 것으로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반환시간을 증대시키는 것은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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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데이터가 저장된 또는 저장될 기억 장치의 장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버스(bus)는?

  1. 레지스터 연결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주소 버스
  4. 제어 버스
(정답률: 69%)
  • 주소 버스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데이터가 저장된 또는 저장될 기억 장치의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버스입니다. 즉, CPU가 메모리나 입출력 장치 등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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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주변장치로부터 CPU에 인터럽트(interrupt) 요구가 발생한 경우의 필요한 절차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주변장치로부터 긴급사태가 발생했음을 CPU에 알린다.
  2. CPU는 현재 진행 중인 명령을 실행 후 거듭하여 인터럽트(interrupt) 요구가 발생했는지 확인한다.
  3. CPU 내부 레지스터들의 내용을 stack 혹은 인터럽트(interrupt) 벡터에 저장시킨다.
  4.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nterrupt service routine)으로 들어간다.
(정답률: 89%)
  • 정답: "CPU 내부 레지스터들의 내용을 stack 혹은 인터럽트(interrupt) 벡터에 저장시킨다."

    CPU는 인터럽트 요구가 발생하면 현재 진행 중인 명령을 실행한 후에 인터럽트 요구가 발생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들어가기 전에 CPU 내부 레지스터들의 내용을 stack 혹은 인터럽트 벡터에 저장시킵니다. 이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끝난 후에 다시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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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명령어의 어드레스 부분의 내용을 메모리 주소로 하여 메모리 주소의 내용을 읽거나 그 메모리 주소에 어떤 내용을 저장하는 방식은?

  1. 인덱스 주소 지정방식(Index Addressing mode)
  2. 직접 주소 지정방식(Direct Addressing mode)
  3. 함축 주소 지정방식(Implied Addressing mode)
  4. 랜덤 주소 지정방식(Random Addressing mode)
(정답률: 80%)
  • 직접 주소 지정방식은 명령어에서 직접적으로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여 해당 주소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메모리 주소를 직접 지정하기 때문에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가장 기본적인 주소 지정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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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용어 중 데이터가 전송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은?

  1. 보 레이트(baud rate)
  2. 듀티 팩터(duty factor)
  3. 클럭 레이트(clock rate)
  4. 스케일 팩터(scale factor)
(정답률: 85%)
  • 보 레이트(baud rate)는 데이터가 전송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다른 용어들은 전송 속도와는 관련이 없다. 클럭 레이트는 시스템의 클럭 주파수를 나타내는 용어이고, 듀티 팩터는 신호의 활성화 시간과 전체 주기 중 활성화 시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스케일 팩터는 크기나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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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중앙처리장치(CPU)에 가장 많이 의존하는 입?출력 방식은?

  1.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2.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
  3. 데이터 채널에 의한 입?출력
  4. 입?출력 전용장치에 의한 입?출력
(정답률: 72%)
  • 정답: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이유: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방식은 CPU가 직접 입출력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CPU가 해당 작업을 처리하는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느릴 수 있지만, 입출력 전용장치를 사용하는 방식보다는 더 많은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U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데 가장 많이 의존하는 방식은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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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격리형 I/O(isolated I/O)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별개의 I/O 명령을 사용한다.
  2. 입?출력 포트가 기억장치 주소공간의 일부이다.
  3. 메모리 공간이 넓다.
  4. 입?출력 장치들의 주소 공간이 주기억 장치 주소 공간과는 별도로 할당된다.
(정답률: 57%)
  • "입?출력 포트가 기억장치 주소공간의 일부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격리형 I/O 방식에서는 입출력 장치들의 주소 공간이 주기억 장치 주소 공간과는 별도로 할당된다. 따라서 입출력 포트는 기억장치 주소공간의 일부가 아니라 별개의 주소 공간에 할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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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회로의 논리식 f는?

  1. f = A' + B'
  2. f = A · B
  3. f = A + B
  4. f = A' · B'
(정답률: 48%)
  • AND 게이트의 출력이 N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일 때 NAND 게이트의 입력은 1이 된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0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고, NAND 게이트의 입력은 1이 된다. 이때,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는 A'와 B'는 모두 1이므로,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f = A' + 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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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DMA 제어장치가 꼭 갖추어야 할 필수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status register
  2. program counter
  3. data coun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47%)
  • DMA 제어장치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메모리 주소, 데이터 크기 등을 설정하는 레지스터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하지만, 프로그램 카운터는 DMA 제어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CPU 내부의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필수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프로그램 카운터는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DMA 제어장치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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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Two pass 어셈블러는 First pass 와 Second pass로 나누어진다. 이 중 First pass의 기능은 ?

  1. 2진수로의 번역
  2.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테이블 작성
  3. 사용자가 정의한 번지 기호와 이에 해당하는 실제 번지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를 작성
  4. 번역 과정 중 에러 체크 및 에러 표시
(정답률: 65%)
  • First pass는 어셈블리 코드를 한 번 훑어보면서 사용자가 정의한 번지 기호와 이에 해당하는 실제 번지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표는 Second pass에서 사용되어 실제 번지를 참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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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로더(Loader)에 관한 설명 중 적재모듈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고 상대 주소를 절대 주소로 변환하는 것은?

  1. 절대 로더
  2. 부트 로더
  3. 바인더
  4. 재배치 로더
(정답률: 60%)
  • 적재모듈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고 상대 주소를 절대 주소로 변환하는 것은 "재배치 로더"이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주소를 다시 계산하여 메모리에 적재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메모리의 다른 위치에 적재되어도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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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가상 메모리에서 페이지 폴트(page fault)가 발생될 때 해결하는 방법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1. LRU
  2. cache
  3. sort
  4. relocation
(정답률: 65%)
  • 가상 메모리에서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면 해당 페이지를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가져와야 한다. 이때, 메모리에 여유 공간이 없으면 기존에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페이지 중 어떤 것을 디스크로 내보낼지 결정해야 한다. 이때 가장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선택하여 디스크로 내보내는 방법이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LRU 알고리즘이 가상 메모리에서 페이지 폴트를 해결하는 방법과 가장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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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interface)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고속의 데이터 전송
  2. 원거리 통신에 사용
  3. 전송을 위한 회선이 적게 사용된다.
  4. 입력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정답률: 63%)
  •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데이터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전송을 위한 회선이 적게 사용되기 때문에 원거리 통신에도 적합합니다. 또한, 입력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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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의 내용을 왼쪽으로 두 번 시프트 하면 결과는? (단, 부호비트의 변경이 없으며, 새로 들어오는 비트인 LSB는 0 이다.)

  1. 원래 데이터의 2배
  2. 원래 데이터의 4배
  3. 원래 데이터의 1/2배
  4. 원래 데이터의 1/4배
(정답률: 70%)
  • 시프트 레지스터는 비트를 한 칸씩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으로 두 번 시프트하면 원래 데이터의 비트 수가 2배가 되고, 이를 10진수로 표현하면 2의 제곱인 4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래 데이터의 4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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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ache 메모리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정보 교환을 위하여 주기억 장치에 접근하는 단위는 무엇인가?

  1. 워드
  2. 블록
  3. 바이트
  4. 비트
(정답률: 55%)
  • 블록은 캐시 메모리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를 전송하는 단위로, 한 번에 여러 개의 워드나 바이트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블록이 주기억장치에 접근하는 단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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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프로그래머에게 실제의 주기억장치보다 훨씬 큰 주기억 용량을 가진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억장치 운용방식은?

  1. cache memory
  2. virtual memory
  3. auxiliary memory
  4. associative memory
(정답률: 73%)
  •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면, virtual memory는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물리적인 주기억장치보다 큰 가상의 주기억장치에 저장하여 프로그래머에게 실제 주기억장치보다 큰 용량을 제공하는 운용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물리적인 주기억장치에 한꺼번에 저장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부분만 불러와 사용할 수 있어 메모리 사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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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마스크 롬(Mask ROM)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대량 생산 공정에 주로 사용된다.
  2. 자외선을 쏘여 그 내용을 지울 수 있다.
  3.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있다.
  4.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재프로그램 할 수 있다.
(정답률: 70%)
  • 마스크 롬은 제조 과정에서 이미 내용이 결정되어 있는 ROM으로, 자외선을 쏘아 내용을 지우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재프로그램 할 수 없으며, 대량 생산 공정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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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소스 프로그램의 컴파일이 불가능한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이를 컴파일하기 위해 보다 대용량의 컴퓨터를 이용, 컴파일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때 사용되는 컴파일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Macro Compiler
  2. Absolute Compiler
  3. Cross Compiler
  4. Relocation Compiler
(정답률: 70%)
  • 정답은 "Cross Compiler"이다. Cross Compiler는 소스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데 사용되는 컴파일러로, 소규모 마이크로컴퓨터에서는 컴파일이 불가능하지만 대용량의 컴퓨터에서는 가능한 경우에 사용된다. 이는 대상 컴퓨터와 다른 아키텍처를 가진 컴퓨터에서 작동하기 때문이다. 즉, Cross Compiler는 대상 컴퓨터와 다른 아키텍처를 가진 컴퓨터에서 작동하여 대상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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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작성시 자주 사용되는 부분은 루틴이란 단위로 한번 작성해 놓고 필요시 호출해서 사용한다.
  2. 처리 프로그램은 컴퓨터 사용자에게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컴퓨터 제작회사에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언어처리기와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3.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특정한 일을 수행하는데 통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의 모임이다.
  4. 언어처리기에 의해서 번역된 프로그램을 로드 프로그램이라 하며 하나의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게 된다.
(정답률: 62%)
  • "프로그램 작성시 자주 사용되는 부분은 루틴이란 단위로 한번 작성해 놓고 필요시 호출해서 사용한다."가 옳지 않다. 프로그램 작성시 자주 사용되는 부분을 루틴이라는 단위로 작성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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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RISC(Reduced Instruction Comput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
  2. 메모리 접근 회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한다.
  3. 빠른 명령어 해석을 위해 고정 명령어 길이를 사용한다.
  4. 비교적 전력 소모가 적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도 채택되고 있다.
(정답률: 56%)
  •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는 RISC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RISC는 메모리 접근 회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빠른 명령어 해석을 위해 고정 명령어 길이를 사용하며, 비교적 전력 소모가 적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도 채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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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원인 중 클럭 펄스나 특정 사이클 수를 세어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입?출력 인터럽트
  2. 카운터 인터럽트
  3. 전원이상 인터럽트
  4. 장치 오작동 인터럽트
(정답률: 82%)
  • 카운터 인터럽트는 클럭 펄스나 특정 사이클 수를 세어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인터럽트로, 시스템의 정확도와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 입출력 인터럽트는 입출력 장치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해 발생하며, 전원이상 인터럽트는 시스템 전원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며, 장치 오작동 인터럽트는 하드웨어 장치에서 오작동이 발생했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카운터 인터럽트가 클럭 펄스나 사이클 수를 세어 발생하는 것이므로 정답은 "카운터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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