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8-21)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1-08-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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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1. 메소드
  2. 상속성
  3. 추상화
  4. 클래스
(정답률: 79%)
  • 클래스는 객체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다른 보기들과 달리 데이터 추상화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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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ASSUME
  2. ORG
  3. EQU
  4. EVEN
(정답률: 75%)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와 그에 대한 기본값을 설정하는 명령어이고,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EVEN"은 주소를 짝수로 맞추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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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언어 명령문 중"do ~ while"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
  2.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한다.
  3. 무조건 한 번은 실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번 실행하는 처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4. 제일 마지막 문장에":"기호가 필요하다.
(정답률: 73%)
  •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do ~ while문은 먼저 한 번 실행한 후에 조건을 검사하기 때문에, 조건이 거짓이더라도 최소한 한 번은 처리된다. 따라서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무조건 한 번은 실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번 실행하는 처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도 옳은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제일 마지막 문장에":"기호가 필요하다."는 do ~ while문에 해당하는 문장 뒤에는 세미콜론(;)이 필요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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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메소드
  2. 패키지
  3. 모듈
  4. 메시지
(정답률: 69%)
  •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을 메소드라고 부릅니다. 이는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객체의 정보를 반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사용됩니다. 메소드는 객체에 속하며, 객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메소드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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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동 변수
  2. 동적 변수
  3. 레지스터 변수
  4. 외부 변수
(정답률: 65%)
  • 동적 변수는 기억 클래스가 아닙니다. 동적 변수는 메모리 할당 함수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할당되는 변수입니다. 기억 클래스는 변수가 저장되는 메모리 영역과 변수의 수명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동 변수는 함수 내에서 선언되는 변수이며, 레지스터 변수는 레지스터에 저장되는 변수이며, 외부 변수는 다른 파일에서 선언된 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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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2.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1 또는 0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3.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 장소의 주소 등을 포함한다.
  4.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정답률: 75%)
  • 정답은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이다. 각 컴퓨터마다 아키텍처와 프로세서가 다르기 때문에 기계어도 다르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해당 컴퓨터 아키텍처와 프로세서에 맞는 기계어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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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패스 1,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다.
  2.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3.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된다.
  4.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다.
(정답률: 73%)
  •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대체하여 기계어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고,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두 개의 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며, 프로그램 작성과 유지보수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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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지정된 파일로부터 한 문자씩 읽어 들이는 파일처리 함수는?

  1. fopen()
  2. fscanf()
  3. fgetc()
  4. fgets()
(정답률: 66%)
  • "fgetc()" 함수는 파일에서 한 문자씩 읽어 들이는 함수이다. "fopen()" 함수는 파일을 열 때 사용되며, "fscanf()" 함수는 파일에서 형식화된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함수이고, "fgets()" 함수는 파일에서 한 줄씩 읽어 들이는 함수이다. 따라서, 지정된 파일로부터 한 문자씩 읽어 들이는 파일처리 함수는 "fgetc()"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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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 위치의 문자열과 비교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REPE
  2. CMPS
  3. SCAS
  4. MOVS
(정답률: 72%)
  • 정답은 "CMPS"입니다. "CMPS"는 Compare String의 약자로,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플래그 레지스터를 설정합니다. "REPE"는 Repeat while Equal, "SCAS"는 Scan String, "MOVS"는 Move String의 약자입니다. 이들 명령어는 문자열을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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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어셈블러 명령(의사 명령)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END
  2. USING
  3. SR
  4. DROP
(정답률: 61%)
  • "SR"은 어셈블러 명령어가 아니라 레지스터(register)의 이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SR"은 어셈블러 명령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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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모듈 작성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듈의 내용이 다른 곳에 적용 가능하도록 표준화 한다.
  2.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작게 한다.
  3. 자료의 추상화와 정보 은닉의 성격을 띠도록 해야 한다.
  4. 적절한 크기로 작성되어야 한다.
(정답률: 74%)
  •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작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는 서로 관련이 있는 기능들끼리 묶어야 하므로 응집도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높게 유지해야 한다."이다.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가 높을수록 모듈의 기능이 명확해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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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 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시 사용하는 것은?

  1. double
  2. float
  3. char
  4. int
(정답률: 74%)
  • 문자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char"를 사용합니다. 이는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으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double"과 "float"는 실수형 자료형이며, "int"는 정수형 자료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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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문자의 의미가 잘못된 것은?

  1. ₩f : 16진수로 표현
  2. ₩n : 커서를 다음 줄 앞으로 이동
  3. ₩b : 문자를 출력하고 뒤로 한 칸 이동
  4. ₩t : 커서를 일정 간격만큼 수평 이동
(정답률: 71%)
  • 이스케이프 문자는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자로, 보통 백슬래시()와 함께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f : 16진수로 표현"은 잘못된 의미입니다. 이스케이프 문자 중에서 16진수로 표현하는 것은 x입니다. 따라서 "₩f"는 16진수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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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셈블리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명령어가 하나의 기계명령에 대응되는 저급 언어이다.
  2. 어셈블리어에서는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기호(symbol)로 지정한다.
  3.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4.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 대 1로 대응시켜서 표현한 기호식 표기법이다.
(정답률: 77%)
  •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어셈블리어는 각각의 컴퓨터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어야 하며, 따라서 특정한 컴퓨터 아키텍처에 대해서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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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1. EVEN
  2. INCLUDE
  3. ORG
  4. NOP
(정답률: 80%)
  • INCLUDE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다른 파일에 저장된 코드를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코드를 프로그램에서 서브루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INCLUD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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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BASIC
  2. COBOL
  3. C
  4. FORTRAN
(정답률: 79%)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고, 운영체제나 하드웨어와의 인터페이스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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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 프로그램→컴파일러→목적 프로그램→링커→로더
  2. 원시 프로그램→목적 프로그램→컴파일러→링커→로더
  3. 목적 프로그램→링커→원시 프로그램→컴파일러→로더
  4. 목적 프로그램→컴파일러→원시 프로그램→링커→로더
(정답률: 70%)
  • 정답은 "원시 프로그램→컴파일러→목적 프로그램→링커→로더"입니다.

    원시 프로그램은 작성된 소스 코드를 의미하며, 컴파일러는 이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목적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이지만 아직 실행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후 링커는 목적 프로그램에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다른 모듈들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가능한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위의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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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계층트리
  2. 확장트리
  3. 파스트리
  4. 클래스트리
(정답률: 76%)
  • BNF은 Backus-Naur Form의 약자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기술하기 위한 메타언어이다. BNF의 정의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은 파스트리(parse tree)로 표현할 수 있다. 파스트리는 문법 규칙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나타내는 트리 구조로, 각 노드는 문법 규칙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며, 각 노드의 자식 노드는 해당 구성 요소의 하위 구성 요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BNF의 정의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나타내는 트리는 파스트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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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C 언어의 연산자는?

  1. II
  2. I
  3. &&
  4. #
(정답률: 80%)
  • 정답은 "&&"이다.

    C 언어에서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연산자는 "&&"이다. 이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한다. 예를 들어, "a && b"는 a와 b가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한다. 이러한 논리 연산은 조건문과 반복문에서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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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셈블리어 명령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EJECT
  2. ASSUME
  3. EXTERN
  4. PUBLIC
(정답률: 70%)
  • "EJECT"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디스크나 테이프에서 미디어를 제거하는 명령어이다. 그림에서는 디스크를 나타내는 아이콘과 함께 "EJECT"라는 텍스트가 표시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EJEC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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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자동 재전송 요청(ARQ) 중 데이터 프레임의 정확한 수신 여부를 매번 확인하면서 다음 프레임을 전송해 나가는 가장 간단한 오류제어 방식은?

  1. Go-back- N ARQ
  2. Stop -and -Wait ARQ
  3. Selective-Repeat ARQ
  4. Continuous ARQ
(정답률: 65%)
  • Stop-and-Wait ARQ은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한 후, 수신측에서 확인 응답(ACK)을 받아야만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매우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지만, 전송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이 빠른 경우에는 다른 ARQ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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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TCP/IP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TCP는 OSI 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대응되고, IP는 트랜스포트 계층에 대응된다.
  2. OSI 표준 프로토콜과 가까운 망 구조를 가지고 있다.
  3. TCP프로토콜과 IP프로토콜의 결합적 의미로서 TCP가 IP보다 상위층에 존재한다.
  4.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여러 개의 프로토콜을 허용한다.
(정답률: 63%)
  • "TCP는 OSI 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대응되고, IP는 트랜스포트 계층에 대응된다." 이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IP가 OSI 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대응되고, TCP가 트랜스포트 계층에 대응됩니다. IP는 패킷을 라우팅하고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TCP는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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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Pv4와 IPv6의 패킷 헤더의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 트래픽 클래스(Traffic Class) 필드로 대치된다.
  2. IPv4의 TTL필드는 IPv6에서 홉 제한(Hop Limit)으로 불린다.
  3. IPv4의 옵션 필드(Option Field)는 IPv6에서는 확장 헤더로 구현된다.
  4. IPv4의 총 길이 필드는 IPv6에서 제거 되고 페이로드 길이 필드로 대치된다.
(정답률: 38%)
  •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 트래픽 클래스(Traffic Class) 필드로 대치된다." 이 설명이 틀립니다. IPv4의 프로토콜 필드는 IPv6에서도 프로토콜 필드로 유지됩니다. Traffic Class 필드는 IPv6에서 새로 추가된 필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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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 네트워크 내에 6개의 라우터와 7개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링크 상태 경로 지정방식을 이용하여 경로지정을 한다면, 몇 개의 경로 배정 테이블이 존재하는가?

  1. 1
  2. 6
  3. 7
  4. 13
(정답률: 57%)
  • 링크 상태 경로 지정방식에서는 모든 라우터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므로, 6개의 라우터가 있다면 각 라우터마다 다른 5개의 라우터와 연결되어야 한다. 이렇게 연결된 라우터들 간에는 각각의 네트워크가 존재하므로, 총 경로 배정 테이블의 수는 6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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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IP 프로토콜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네트워크 계층에서의 비연결 프로토콜
  2. 32bit IP주소를 통한 어드레싱
  3. 패킷전송
  4. 헤더와 데이터 체크성
(정답률: 35%)
  • IP 프로토콜은 헤더와 데이터 체크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는 TCP와 UDP와 같은 다른 프로토콜에서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IP 프로토콜은 패킷 전송과 32bit IP 주소를 통한 어드레싱을 담당하며, 네트워크 계층에서 비연결 프로토콜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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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1. BGP
  2. RIP
  3. OSPF
  4. EGP
(정답률: 46%)
  • 이 그림은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라우팅 프로토콜의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줍니다.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 링크 상태 정보를 교환하여 최적의 경로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하고, 최적의 경로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OSPF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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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키잉(keying)이라고 한다. 키잉의 세 가지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SK
  2. FSK
  3. OSK
  4. PSK
(정답률: 81%)
  • "OSK"는 키잉의 세 가지 방식 중 하나가 아니다. "ASK"는 진폭 변조, "FSK"는 주파수 변조, "PSK"는 위상 변조에 해당하는 방식이지만, "OSK"는 존재하지 않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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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다중접속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DMA
  2. CDMA
  3. FDMA
  4. SDMA
(정답률: 61%)
  • SDMA는 다중접속방식 중 하나가 아닙니다. SDMA는 공간분할다중접속방식으로, 다른 다중접속방식과는 다른 원리로 동작합니다. SDMA는 여러 개의 안테나를 사용하여 하나의 주파수 대역을 공간적으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SDMA는 다른 다중접속방식과는 구별되는 별도의 분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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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OSI 7계층은?

  1. 물리계층
  2. 전송계층
  3. 응용계층
  4. 네트워크계층
(정답률: 63%)
  • 이 그림은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나타내는 것이며, TCP와 UDP 프로토콜이 전송계층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정답은 "전송계층"입니다. 물리계층은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하고, 네트워크계층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응용계층은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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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HDLC의 데이터 전송 동작모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NRM
  2. ABM
  3. ARM
  4. DCM
(정답률: 69%)
  • HDLC의 데이터 전송 동작모드 중 DCM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NRM은 Normal Response Mode, ABM은 Asynchronous Balanced Mode, ARM은 Asynchronous Response Mode으로 각각 특정한 데이터 전송 방식을 나타내는 반면, DCM은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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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정의 기능
  2. 조작 기능
  3. 매크로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72%)
  •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것이다. 매크로 기능은 DBMS의 필수 기능은 아니며,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작업을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 기능이다. 따라서 매크로 기능은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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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해싱(hashing)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locality
  2. working set
  3. synonym
  4. collision
(정답률: 72%)
  •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해시 함수가 서로 다른 레코드들을 같은 버켓에 할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충돌(collision)"이라고도 부르며, 충돌이 발생하면 동일한 버켓에 속한 레코드들은 서로 구별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을 하나의 집합으로 묶어 "synonym"으로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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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tomicity
  2. Consistency
  3. Distribution
  4. Isolation
(정답률: 78%)
  • 트랜잭션의 특성 중 "Distribution"은 분산 환경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 관련된 것으로, 다른 세 가지 특성은 모두 단일 시스템 내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 관련된 것입니다. 따라서 "Distribution"은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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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인 순차 파일의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Master Index Area
  4. Overflow Index Area
(정답률: 79%)
  • 색인 순차 파일에서 "Overflow Index Area"는 색인 구역이 아니라, 색인 구역에 저장할 수 없는 추가 레코드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Overflow Index Area"가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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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2.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3.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4.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정답률: 77%)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개념적 설계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개념적 모델로 변환하는 단계입니다.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모델을 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모델을 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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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택
  2. 트리
  3. 데크
(정답률: 73%)
  • 트리는 선형 자료구조가 아니라 계층적 자료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선형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것이며, 스택, 큐, 데크는 모두 선형 자료구조에 속합니다. 하지만 트리는 부모와 자식 노드 간의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선형적으로 나열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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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레지스터 스키마
  3. 외부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76%)
  • 레지스터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층 스키마는 개념 스키마,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구성되며,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정의하며,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저장 구조를 정의합니다. 반면에 레지스터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 개념과는 관련이 없으며, 레지스터와 같은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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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식을 Postfix notation 으로 변환한 결과는?

  1. -BC+E*FG/
  2. BC+E*-F/G
  3. BC+E-*FG/
  4. BC+E*FG/-
(정답률: 68%)
  • 식을 Postfix notation 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BC+EF*G/-

    1. B와 C를 더한다. (BC+)
    2. E와 F를 곱한다. (EF*)
    3. G로 나눈다. (G/)
    4. 마지막으로 1, 2, 3의 결과를 차례로 이어붙인다. (BC+EF*G/-)

    따라서 정답은 "BC+E*FG/-"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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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5, 2, 4, 6, 8
  2. 2, 4, 5, 6, 8
  3. 5, 6, 2, 4 ,8
  4. 2, 8, 5, 6, 4
(정답률: 67%)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런 식으로 마지막 원소까지 비교하면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가장 큰 값인 8이 맨 뒤로 이동한 상태입니다.

    이번 문제에서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야 하므로, 큰 값을 뒤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작은 값을 앞으로 보내야 합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작은 값을 앞으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작은 값을 앞으로 보냅니다. 이런 식으로 마지막 원소까지 비교하면 가장 작은 값이 맨 앞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5, 6, 2, 4, 8"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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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해시 함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파일은?

  1. DAM 파일
  2. VSAM 파일
  3. ISAM 파일
  4. Multi Ring 파일
(정답률: 48%)
  • 해시 함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기 위해 사용되는 함수이며, 이 함수는 데이터의 키 값을 해시 값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해시 함수를 사용하는 파일 중 DAM 파일은 데이터를 해시 값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파일이다. 따라서 해시 함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파일은 DAM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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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Interrupt cycle에 대한 micro-operation 중에서 관계가 없는 것은? (단, MAR : Memory Address Register, PC : Program Counter, M : memory, MBR : Memory Buffer Register, IEN : Interrupt Enable 이며, Interrupt Handler는 0 번지에 저장 되어 있다)

  1. MAR ← PC, PC ← PC + 1
  2. MBR ← MAR, PC ← 0
  3. M ← MBR, IEN ← 0
  4. GO TO fetch cycle
(정답률: 22%)
  • 정답은 "GO TO fetch cycle"이다. Interrupt cycle에서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멈추고 Interrupt Handler로 이동하여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따라서 다른 micro-operation들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지만, "GO TO fetch cycle"은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어이므로 Interrupt Handler와는 관계가 없다.

    "MBR ← MAR, PC ← 0"은 Interrupt Handler의 시작 부분을 나타낸다. Interrupt Handler는 0번지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MAR에 0을 저장하고 MBR에 해당 주소의 값을 가져온다. 그리고 PC를 0으로 설정하여 Interrupt Handler의 첫 번째 명령어부터 실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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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minterm으로 표시된 다음 boolean function을 간략화 한 것은? (단, D 함수는 don′t care 임)

(정답률: 35%)
  • 다음 boolean function을 minterm으로 나타내면,
    D = m(0,1,2,5,6,7)
    D' = m(3,4)

    D와 D'를 OR 연산하면,
    D + D' = m(0,1,2,3,4,5,6,7)

    따라서, 간략화된 boolean function은 D + D' 이다.

    보기에서 정답이 "" 인 이유는, D와 D'를 OR 연산한 결과가 모든 minterm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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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3주소 명령어 연산에서 결과는 어디에 저장되는가?

  1. PC(program counter)
  2. stack
  3. operand1
  4. 임시저장장소
(정답률: 49%)
  • 3주소 명령어 연산에서는 두 개의 피연산자와 연산 결과가 필요하므로, 연산 결과는 operand1에 저장됩니다. PC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하고, stack은 함수 호출과 반환 시 사용되는 임시 저장 공간입니다. 임시저장장소는 일시적으로 값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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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입출력 방법 가운데 메모리 내에 있는 I/O를 위한 특별한 명령어를 I/O 프로세서에게 수행토록 하여 CPU 관여 없이 I/O를 수행하는 방법은?

  1. 프로그램에 의한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O
  3. DMA에 의한 I/O
  4. 채널에 의한 I/O
(정답률: 27%)
  • 채널에 의한 I/O는 CPU의 관여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며, CPU는 채널에게 입출력 작업을 위임하고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CPU의 부담을 줄이고 입출력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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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효자리에는 4자리, 지수에는 2자리까지 저장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 (1.110*1010) * (9.200*10-5)의 부동소수점 곱셈을 계산한 결과를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IEEE 754 정규화 표현에 따르며 바이어스 등은 고려하지 않음)

  1. 10.212 * 105
  2. 1.0212 * 106
  3. 1.021 * 106
  4. 0.1021 * 107
(정답률: 36%)
  • 먼저, 두 수를 곱하면 지수는 10^(10-5) = 10^5 만큼 증가하고, 유효자리는 3+4=7자리가 된다. 하지만 시스템에서는 유효자리가 4자리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반올림을 해서 유효자리를 4자리로 줄여야 한다.

    계산을 해보면, 1.110 * 9.200 = 10.212 이므로, 부동소수점 표현으로는 1.0212 * 10^1 이 된다. 이 수에 10^5을 곱하면 지수는 6이 되고, 유효자리는 4자리로 반올림하여 1.021 * 10^6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21 * 10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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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전가산기의 진리표 중 출력 캐리(C2)의 값은?

  1. (a) : 1 (b) : 0 (c) : 1 (d) : 0
  2. (a) : 1 (b) : 0 (c) : 0 (d) : 1
  3. (a) : 0 (b) : 1 (c) : 1 (d) : 1
  4. (a) : 0 (b) : 0 (c) : 0 (d) : 1
(정답률: 47%)
  •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 B, C1)과 2개의 출력(S, C2)을 가지고 있다. 입력 A와 B는 더해지는 두 수이고, C1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캐리값이다. 출력 S는 A와 B, C1의 합의 일의 자리수이고, C2는 A와 B, C1의 합의 십의 자리수이다.

    따라서, 입력 A=1, B=1, C1=1일 때, S=1, C2=1이 된다. 이에 따라 정답은 "(a) : 0 (b) : 1 (c) : 1 (d) :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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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팩(pack)형식의 10진수를 16진수로 나타낸 것이다. A와 B의 덧셈 연산의 결과는?

(정답률: 28%)
  • A와 B를 16진수로 변환하면 A=0x0A, B=0x0B가 된다.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A=10, B=11이 된다. 따라서 A+B=21이 되고,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면 ""가 된다. 이유는 21을 16진수로 나타내면 0x15이고, 이를 팩 형식으로 변환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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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인터럽트의 우선순위 결정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트랩 방식
  2. 폴링 방식
  3. 벡터 방식
  4. 데이지 체인 방식
(정답률: 42%)
  • 트랩 방식은 인터럽트 우선순위 결정과는 관련이 없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프로그램 내부에서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며, 인터럽트와는 별개로 동작한다. 예를 들어, 0으로 나누기나 잘못된 메모리 접근 등의 오류가 발생하면 CPU는 해당 오류를 처리하기 위해 트랩을 발생시킨다. 이때 CPU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트랩 핸들러로 이동하여 예외 상황을 처리한 후,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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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ycle steal과 interrupt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interrupt가 발생하면 interrupt 처리될 때까지 CPU는 쉰다.
  2. interrupt 발생 시에는 CPU의 상태보전이 필요 없다.
  3. instruction 수행 도중에 cycle steal이 발생하면 CPU는 그 cycle steal 동안 정지된 상태가 된다.
  4. cycle steal의 발생 시에는 CPU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
(정답률: 43%)
  • cycle steal은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해 CPU의 메모리 접근을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instruction 수행 도중에 cycle steal이 발생하면 CPU는 그 cycle steal 동안 메모리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정지된 상태가 된다. 이에 반해 interrupt는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CPU는 쉬지 않고 interrupt 처리를 위해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instruction 수행 도중에 cycle steal이 발생하면 CPU는 그 cycle steal 동안 정지된 상태가 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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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8비트 메모리 워드에서 비트패턴 (1110 1101)2는"① 부호 있는 절대치(signed magnitude), ② 부호와 1의 보수, ③ 부호와 2의 보수"로 해석될 수 있다. 각각에 대응되는 10진수를 순서대로 나타낸 것은?

  1. ① -109, ② -19, ③ -18
  2. ① -109, ② -18, ③ -19
  3. ① 237, ② -19, ③ -18
  4. ① 237, ② -18, ③ -19
(정답률: 41%)
  • ① 부호 있는 절대치(signed magnitude)로 해석하면 첫 번째 비트가 부호를 나타내므로 음수이다. 따라서 2의 7승을 빼준 109가 된다.

    ② 부호와 1의 보수로 해석하면 첫 번째 비트가 부호를 나타내므로 음수이다. 1의 보수를 취하면 (0001 0010)2가 되고,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8이 된다. 따라서 음수이므로 -18이 된다.

    ③ 부호와 2의 보수로 해석하면 첫 번째 비트가 부호를 나타내므로 음수이다. 2의 보수를 취하면 (0001 0011)2가 되고,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9가 된다. 따라서 음수이므로 -19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① -109, ② -18, ③ -1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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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피연산자의 위치(기억 장소)에 따라 명령어 형식을 분류할 때 instruction cycle time이 가장 짧은 명령어 형식은?

  1.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
  2. AC 인스트럭션
  3. 스택 인스트럭션
  4.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정답률: 35%)
  • 스택 인스트럭션은 피연산자를 스택에 저장하고 꺼내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피연산자의 위치에 대한 고민이 없어서 instruction cycle time이 가장 짧은 명령어 형식입니다. 또한 스택 인스트럭션은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과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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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 연산에서 단항(unary) 연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Shift
  2. Complement
  3. Rotate
  4. OR
(정답률: 59%)
  • OR은 이항(binary) 연산이기 때문에 단항 연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단항 연산은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고, 이항 연산은 두 개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OR은 이항 연산이므로 단항 연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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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부동 소수점인 두 수의 나눗셈을 위한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3-2-4-1-5
  2. 5-3-2-1-4
  3. 3-2-1-4-5
  4. 5-3-2-4-1
(정답률: 40%)
  • 부동 소수점 수의 나눗셈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1. 두 수의 지수를 맞춘다.
    2. 나눌 수를 나눈다.
    3. 나눈 결과에서 나누는 수를 곱한다.
    4. 소수점 위치를 맞춘다.
    5. 결과를 반올림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5-3-2-4-1" 순서가 올바른 순서이다. 먼저 소수점 위치를 맞춘 후, 지수를 맞추고 나누기를 수행하고, 곱한 결과에서 소수점 위치를 다시 맞추고, 마지막으로 결과를 반올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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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채널 명령어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data address
  2. flag
  3. operation code
  4. I/O device 처리 속도
(정답률: 55%)
  • 채널 명령어의 구성요소는 "data address", "flag", "operation code"이다. "I/O device 처리 속도"는 채널 명령어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이는 I/O 장치의 성능과 관련된 정보이다. 따라서 이것은 채널 명령어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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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 또는 연속되어 있지 않은 저장 공간으로부터 데이터를 모든 다음, 데이터들을 메시지 버퍼에 넣고, 특정 수신기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맞도록 그 데이터를 조직화 하거나 미리 정해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일컫는 것은?

  1. porting
  2. converting
  3. marshalling
  4. streaming
(정답률: 44%)
  • 데이터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marshalling이라고 부릅니다. 이 과정에서는 여러 프로그램이나 저장 공간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메시지 버퍼에 넣고, 특정 수신기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맞게 조직화하거나 변환합니다. 따라서 "marshall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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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부프로그램과 매크로(Macro)의 공통점은?

  1. 삽입하여 사용한다.
  2. 분기로 반복을 한다.
  3.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한다.
  4.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53%)
  • 부프로그램과 매크로는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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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반적인 컴퓨터와 달리 명령어를 실행할 때 실행할 명령어의 순서와 상관없이 단지 피연산자의 준비 여부에 따라 실행되며, 데이터의 종속 여부에 따라 수행순서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이론상으로 최대의 병렬성을 얻을 수 있는 컴퓨터 구조는?

  1. 배열 처리기(array processor)
  2. 시스톨릭 처리기(systolic processor)
  3. 파이프라인 처리기(pipeline processor)
  4. 데이터 흐름형 컴퓨터(data flow computer)
(정답률: 19%)
  • 데이터 흐름형 컴퓨터는 명령어의 실행 순서와 상관없이 데이터의 종속 여부에 따라 실행되므로 최대한 병렬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고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흐름형 컴퓨터가 이론상으로 최대의 병렬성을 얻을 수 있는 컴퓨터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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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메이저 스테이트 중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FETCH 스테이트
  2. INDIRECT 스테이트
  3. EXCUTE 스테이트
  4. INTERRUPT 스테이트
(정답률: 46%)
  • INTERRUPT 스테이트는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으로 제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ISR은 하드웨어적으로 호출되며, 실행이 끝나면 이전에 실행 중이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INTERRUPT 스테이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서브루틴의 호출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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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동기고정식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제어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제어장치의 구현이 간단하다.
  2. 여러 종류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시 CPU 사이클 타임이 실제적인 오퍼레이션 시간보다 길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 시간의 차이가 큰 경우에 적합한 제어이다.
  4.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이용이 비효율적이다.
(정답률: 41%)
  • 답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 시간의 차이가 큰 경우에 적합한 제어이다." 이다.

    동기고정식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제어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 시간이 일정한 경우에 적합한 제어 방식이다. 이는 제어장치의 구현이 간단하고 CPU 사이클 타임이 실제적인 오퍼레이션 시간보다 길어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 시간이 크게 차이나는 경우에는 제어가 어렵고 비효율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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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이크로 오퍼레이션(micro-operation)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 이루어지는 동작이다.
  2. 한 개의 클록(clock)펄스 동안 실행되는 기본동작이다.
  3. 한 개의 instruction은 여러 개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동작되어 실행된다.
  4. 현재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동작이다.
(정답률: 41%)
  • 현재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동작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PU에서 수행되는 가장 작은 단위의 동작으로,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에 의해 이루어지는 동작이며, 한 개의 클록(clock)펄스 동안 실행되는 기본동작입니다. 또한, 한 개의 instruction은 여러 개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동작되어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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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원의 공유를 가능케 한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3. 자원의 효과적인 경영 및 스케쥴링을 한다.
  4. 운영체제의 종류에는 UNIX, LINUX, JAVA 등이 있다.
(정답률: 63%)
  • 운영체제의 종류에는 JAVA가 포함되지 않는다. JAVA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운영체제와는 별개의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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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시스템을 설계할 때 최적의 페이지 크기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페이지 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크면 페이지 테이블 공간은 증가한다.
  2. 입˙출력 전송시 큰 페이지가 더 효율적이다.
  3.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접근 시간 부담이 감소된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단편화가 감소된다.
(정답률: 35%)
  • "입˙출력 전송시 큰 페이지가 더 효율적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페이지 크기가 크면 페이지 테이블 공간은 증가한다는 이유는 페이지 테이블에는 각 페이지의 시작 주소와 끝 주소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페이지 크기가 커지면 페이지의 개수는 줄어들지만, 각 페이지의 시작 주소와 끝 주소를 기록하기 위한 공간이 더 많이 필요하다.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디스크 접근 시간 부담이 감소된다는 것은 맞다.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하나의 프로세스가 여러 개의 페이지를 사용하게 되고, 이 페이지들이 디스크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디스크 접근 시간이 증가한다. 하지만 페이지 크기가 너무 커지면 메모리 내에서 페이지를 교체할 때 발생하는 오버헤드가 증가하게 된다.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페이지 단편화가 감소된다는 것도 맞다. 페이지 단편화란 메모리 내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이 작은 조각으로 나뉘어져서 원하는 크기의 프로세스를 할당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이러한 작은 조각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페이지 단편화가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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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의 페이지 참조 열(Page reference string)에 대해 페이지 교체 기법으로 FIFO를 사용할 경우 페이지 폴트 회수는? (단,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 수는 3이고, 처음에는 모든 프레임이 비어 있음)

  1. 6
  2. 14
  3. 15
  4. 20
(정답률: 53%)
  •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 수가 3이므로, 처음에는 3개의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페이지 참조 열을 순서대로 처리하면서, 새로운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와야 하는 경우 FIFO 알고리즘에 따라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합니다.

    처음 3개의 페이지는 모두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4번째 페이지인 "6"을 처리할 때, 메모리에 더 이상 빈 프레임이 없으므로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 "1"을 교체합니다. 이후에는 "14", "15", "20"을 처리하면서 페이지 폴트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페이지 폴트 회수는 총 4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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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UNIX에서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 해석하고 수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2.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3.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4. 커널처럼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교체될 수 있다.
(정답률: 52%)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역할이며, 쉘은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 해석하고 수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이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합니다. 또한, 쉘은 커널처럼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교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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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사이클이 허용되고, 불필요한 파일제거를 위해 참조카운터가 필요한 디렉토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트리 디렉토리 구조
  4. 일반 그래프형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38%)
  • 일반 그래프형 디렉토리 구조는 사이클이 허용되기 때문에 한 파일이 여러 디렉토리에 속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참조카운터를 사용하여 파일이 사용되는 횟수를 계산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디렉토리 구조들은 사이클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참조카운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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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페이징 기법과 세그먼테이션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징 기법에서는 주소 변환을 위한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2.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단위를 페이지라고 한다.
  3. 세그먼테이션 기법에서는 하나의 작업을 크기가 각각 다른 여러 논리적인 단위로 나누어 사용한다.
  4. 세그먼테이션 기법에서는 내부 단편화가, 페이징 기법에서는 외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53%)
  • "세그먼테이션 기법에서는 내부 단편화가, 페이징 기법에서는 외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세그먼테이션 기법에서도 외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고, 페이징 기법에서도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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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절대로더에서 각 기능과 수행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 - 프로그래머
  2. 기억장소할당 - 로더
  3. 적재 - 로더
  4. 재배치 - 어셈블러
(정답률: 48%)
  • 기억장소 할당은 로더의 역할이며, 프로그래머와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억장소할당 - 로더"가 옳지 않은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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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구조 중 주/종(Master/Slave)처리기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프로세서는 입ㆍ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2. 주프로세서는 입ㆍ출력과 연산 작업을 수행한다.
  3. 한 처리기를 종프로세서로 지정하고 다른 처리기들은 주프로세서로 지정하는 구조이다.
  4. 주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다.
(정답률: 57%)
  • 정답은 "주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다." 이다. 주/종 처리기 시스템에서는 한 처리기를 주프로세서로 지정하고 다른 처리기들을 종프로세서로 지정하여 작업을 분담하는 구조이다. 종프로세서는 입ㆍ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하고, 주프로세서는 입ㆍ출력과 연산 작업을 수행한다. 하지만 주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처리기들이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으며, 주프로세서는 운영체제의 일부분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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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영체제의 발달과정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가→라→다→나
  2. 다→나→라→가
  3. 가→다→라→나
  4. 다→라→나→가
(정답률: 51%)
  •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일 작업 처리 시스템 (Single-Tasking System)
    2. 다중 작업 처리 시스템 (Multi-Tasking System)
    3. 다중 사용자 시스템 (Multi-User System)
    4. 분산 시스템 (Distributed System)

    "가→라→다→나" 순서는 이러한 발달 과정을 시간순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하나의 작업만 처리할 수 있는 단일 작업 처리 시스템이 등장했습니다. 이후에는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다중 작업 처리 시스템이 등장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다중 사용자 시스템이 발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분산 시스템이 등장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라→다→나" 순서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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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 관리를 위한 파일 제어 블록이다.
  2.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3.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될 때 주기억 장치로 옮겨진다.
  4. 사용자의 직접 창조가 가능하다.
(정답률: 56%)
  • 파일 디스크립터는 사용자의 직접 창조가 불가능합니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시스템이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일 제어 블록입니다. 파일이 개방될 때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옮겨져 파일 디스크립터에 저장됩니다. 시스템에 따라 파일 디스크립터의 구조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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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128개의 CPU로 구성된 하이퍼큐브에서 각 CPU는 몇 개의 연결점을 갖는가?

  1. 6
  2. 7
  3. 8
  4. 10
(정답률: 56%)
  • 하이퍼큐브는 2의 거듭제곱 개의 노드로 이루어진 큐브 형태의 컴퓨터 시스템이다. 따라서 128개의 CPU로 이루어진 하이퍼큐브는 2^7 크기의 큐브 형태를 가지며, 각 CPU는 이 큐브의 한 꼭지점에 위치한다. 이 꼭지점은 7개의 연결점을 가지므로, 각 CPU는 7개의 연결점을 갖는다. 따라서 정답은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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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프로세스의 정의로 거리가 먼 것은?

  1. 실행 중인 프로그램
  2. PCB를 가진 프로그램
  3.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4.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정답률: 65%)
  • "실행 중인 프로그램", "PCB를 가진 프로그램",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은 모두 프로세스의 정의에 해당하는 요소들이지만,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다른 요소들과는 다르게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과 상호작용하여 동기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주체를 의미한다. 즉,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동기적으로 행동하는 주체가 바로 프로세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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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주기억장치 관리기법으로 최악 적합(Worst-fit) 방법을 이용할 경우 10K 크기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분할되어 있는 주기억장치 중 어느 부분에 할당되어야 하는가?

  1. 영역번호 ①
  2. 영역번호 ②
  3. 영역번호 ③
  4. 영역번호 ④
(정답률: 60%)
  • Worst-fit 방법은 가장 큰 빈 공간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0K 크기의 프로그램은 12K 크기의 영역번호 ④에 할당되어야 한다. 다른 영역들은 더 작은 크기의 프로그램들이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10K 크기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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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과 같은 3개의 작업에 대하여 FCFS 알고리즘을 사용할 때, 임의의 작업 순서로 얻을 수 있는 최대평균, 반환시간을 T, 최소 평균 반환 시간을 t 라고 가정했을경우 T - t 의 값은?

  1. 3
  2. 4
  3. 5
  4. 6
(정답률: 45%)
  • FCFS 알고리즘은 작업이 도착한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작업의 순서에 따라 평균 반환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임의의 작업 순서로 얻을 수 있는 최대평균 반환시간 T을 구하기 위해서는 작업을 가능한 모든 순서로 배치하여 각각의 평균 반환시간을 구하고, 그 중에서 가장 큰 값을 선택하면 된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작업 순서를 배치해보면 다음과 같다.

    1. A → B → C : (0 + 3 + 6) / 3 = 3
    2. A → C → B : (0 + 6 + 9) / 3 = 5
    3. B → A → C : (0 + 6 + 9) / 3 = 5
    4. B → C → A : (0 + 3 + 9) / 3 = 4
    5. C → A → B : (0 + 6 + 9) / 3 = 5
    6. C → B → A : (0 + 3 + 9) / 3 = 4

    따라서, 임의의 작업 순서로 얻을 수 있는 최대평균 반환시간 T은 5이다.

    최소 평균 반환시간 t은 작업의 순서와 상관없이 항상 같으므로, A → B → C 순서로 배치했을 때의 평균 반환시간인 (0 + 3 + 6) / 3 = 3 이다.

    따라서, T - t = 5 - 3 = 2 이므로 정답은 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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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inode 의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파일 링크 수
  2. 파일 소유자의 식별 번호
  3. 파일의 최초 변경 시간
  4. 파일 크기
(정답률: 57%)
  • 파일의 최초 변경 시간은 inode에 저장된 값이 시스템 시간과 함께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것이지만, 실제로 inode 내부에서는 시간 값이 어떻게 저장되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inode의 내용으로 볼 수 없다. 다른 세 가지 정보는 각각 링크 수, 소유자의 식별 번호, 파일 크기는 inode 내부에서 직접적으로 저장되는 값이기 때문에 inode의 내용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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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가장 바람직한 스케줄링 정책은?

  1. CPU 이용률을 줄이고 반환시간을 늘린다.
  2. 대기시간을 줄이고 반환시간을 늘린다.
  3. 응답시간과 반환시간을 줄인다.
  4. 반환시간과 처리율을 늘린다.
(정답률: 52%)
  • 가장 바람직한 스케줄링 정책은 "응답시간과 반환시간을 줄인다." 이다. 이는 사용자가 요청한 작업에 대한 응답시간을 빠르게 하고, 작업이 완료되어 결과를 반환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CPU 이용률을 줄이는 것은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응답시간과 반환시간을 늘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요청한 작업에 대한 응답시간과 반환시간을 줄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반환시간과 처리율을 늘리는 것은 시스템의 처리량을 높이는 것이지만,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응답시간과 반환시간을 늘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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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정하는 명령은?

  1. cp
  2. chmod
  3. cat
  4. ls
(정답률: 70%)
  • chmod 명령은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정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파일의 소유자, 그룹 및 기타 사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및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의 보안을 강화하거나 공유할 때 필요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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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기 시간이 긴 프로세스일 경우 우선순위가 높아진다.
  2. SJF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방식이다.
  3.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지나친 불평등을 해소 할 수 있다.
  4.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그 수치가 가장 낮은 것부터 높은 순으로 우선순위가 부여된다.
(정답률: 55%)
  •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그 수치가 가장 낮은 것부터 높은 순으로 우선순위가 부여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HRN 스케줄링 방식은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며, 이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낮은 순으로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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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분산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안성 향상
  2. 자원공유의 용이성
  3. 연산 속도 향상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63%)
  • 분산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자원공유의 용이성, 연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입니다. 보안성 향상은 분산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 중에서는 거리가 먼 이유입니다. 분산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분산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중요하지만, 이는 구축 목적 중에서는 보다 부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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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파일 보호 기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ryptography
  2. Password
  3. Naming
  4. Access control
(정답률: 55%)
  • 위 그림은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Access control 기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ccess control은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나 그룹을 지정하여 보안성을 높이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ccess contro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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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순차 액세스 기억장치는?

  1. magnetic disk
  2. magnetic tape
  3. cache memory
  4. magnetic bubble
(정답률: 61%)
  • 순차 액세스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방식은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에 따라 액세스 속도가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데이터를 빠르게 찾아야 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비해 magnetic tape은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고 백업하는 데에 적합하며,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데 높은 효율성을 보인다. 따라서 magnetic tape이 순차 액세스 기억장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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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주소 지정방식 중에서 기억장치를 가장 많이 액세스해야 하는 방식은?

  1. 직접주소 지정방식
  2. 간접주소 지정방식
  3. 상대주소 지정방식
  4. 인덱스주소 지정방식
(정답률: 50%)
  • 간접주소 지정방식은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이 다시 다른 주소를 가리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값을 찾기 위해서는 두 번의 메모리 액세스가 필요하므로 기억장치를 가장 많이 액세스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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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
  2. USART 타이머 레지스터
  3.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
  4.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42%)
  •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사용되며,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는 통신 속도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는 전송 및 수신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와 관련이 없는 타이머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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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stack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대부분의 마이크로컴퓨터에서 subroutine의 return할 주소를 기억한다.
  2. 일반적으로 stack pointer가 있지만 cascade stack과 같이 없는 것도 있다.
  3. nested subroutine이나 recursive subroutine에서 모두 아주 적합하게 이용할 수 있다.
  4. 일반적으로 stack 공간은 메모리 공간의 특정 부분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다른 부분은 stack으로 이용할 수 없다.
(정답률: 60%)
  • "nested subroutine이나 recursive subroutine에서 모두 아주 적합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적합한 설명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stack 공간은 메모리 공간의 특정 부분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다른 부분은 stack으로 이용할 수 없다."는 부적합한 설명이다. Stack은 메모리 공간의 일부분이지만, 다른 부분도 stack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heap과 stack은 서로 다른 영역이지만, heap에서도 stack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stack overflow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stack 영역을 넘어서 다른 부분을 침범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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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에 해당하는 명령을 차례로 실행하면 C 레지스터에 기억된 결과는?(문제 복원 오류로 지문이 없습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1. 00000000
  2. 10000000
  3. 01111111
  4. 11111111
(정답률: 55%)
  • 명령어를 실행하면 C 레지스터에 1이 저장됩니다. 이는 AND 연산에서 A 레지스터와 B 레지스터의 최상위 비트가 모두 1이기 때문에 결과로 1이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 레지스터에 저장되는 값은 1000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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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Source program)을 읽어 들여, 다른 컴퓨터의 기계어로서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을 출력하는 언어 번역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컴파일러(compiler)
  2. 인터프리터(interpreter)
  3. 크로스 컴파일러(cross-complier)
  4. 목적 지향 언어(object-oriented language)
(정답률: 40%)
  • 크로스 컴파일러는 원시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의 기계어로 변환하는 번역기로, 다른 컴퓨터나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컴퓨터나 운영체제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개발과 배포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크로스 컴파일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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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컴퓨터내의 데이터 이동 속도를66MHz에서 133MHz로 높일 수 있는 컴퓨터 버스 기술로 IBM과 HP, 그리고 컴팩의 공동 작업으로 개발된 것은?

  1. PCI-X
  2. AGP
  3. IrDA
  4. ATX
(정답률: 52%)
  • PCI-X는 컴퓨터 버스 기술 중 하나로, 데이터 이동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IBM과 HP, 그리고 컴팩이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이전에 사용되던 66MHz의 버스 속도를 133MHz로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PCI-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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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기본적인 입출력 전송 방식 중 CPU와 I/O장치 사이에 제어신호 교환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무조건 전송
  2. 조건부 전송
  3. 인터럽트 전송
  4. DMA 전송
(정답률: 34%)
  • "무조건 전송"은 CPU와 I/O장치 사이에 제어신호 교환이 필요하지 않은 입출력 전송 방식입니다. 이는 CPU가 데이터를 보내고 I/O장치가 데이터를 받는 것으로, 제어신호 교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전송"은 다른 입출력 전송 방식에 비해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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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레지스터의 값을 0(zero)으로 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산명령이 아닌 것은?

  1. OR 연산
  2. AND 연산
  3. XOR 연산
  4. SUB 연산
(정답률: 48%)
  •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기 때문에, 레지스터의 값을 0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비트가 0이 되도록 AND 연산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OR 연산은 레지스터 값을 0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연산명령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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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비동기(asynchronous) 직렬 전송과 관련이 적은 것은?

  1. stop bit, start bit
  2. framing error
  3. sync character
  4. information bit
(정답률: 50%)
  • 비동기 직렬 전송에서는 데이터 비트와 함께 start bit와 stop bit가 사용되어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며, framing error는 데이터 비트가 잘못된 위치에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반면에 sync character는 데이터의 동기화를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문자로, 데이터의 시작을 나타내는 start bit와 함께 사용되지만 데이터 자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sync character는 비동기 직렬 전송과 관련이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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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기억 장치의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캐시(cache) 메모리
  2. 가상(virtual) 메모리
  3. 메모리 뱅킹(banking)
  4. 메모리 인터리빙(interleaving)
(정답률: 50%)
  • 가상 메모리는 기억 장치의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물리적인 메모리 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기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캐시 메모리는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여서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메모리 뱅킹은 메인 메모리를 여러 개의 뱅크로 분할하여 동시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메모리 인터리빙은 메인 메모리를 여러 개의 모듈로 분할하여 동시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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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단항(unary) 연산인 것은?

  1. AND
  2. OR
  3. XOR
  4. MOVE
(정답률: 69%)
  • 단항 연산은 하나의 인자만을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MOVE"가 단항 연산인 이유는 인자로 하나의 값을 받아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이기 때문입니다. "AND", "OR", "XOR"는 이항 연산으로, 두 개의 인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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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격리형 I/O(isolated I/O)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별개의 I/O 명령을 사용한다.
  2. 입출력 포트가 기억장치 주소공간의 일부이다.
  3. 메모리 공간이 넓다.
  4. 입출력 장치들의 주소 공간이 주기억 장치 주소공간과는 별도로 할당된다.
(정답률: 44%)
  • 격리형 I/O 방식에서는 입출력 장치들의 주소 공간이 주기억 장치 주소공간과는 별도로 할당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입출력 포트가 기억장치 주소공간의 일부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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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하드디스크 또는 광학드라이브와의 데이터 전송을 목적으로 직렬연결을 이용한 컴퓨터 버스는?

  1. UART
  2. USB
  3. PATA
  4. SATA
(정답률: 54%)
  • SATA는 Serial ATA의 약자로, 하드디스크나 광학드라이브와 같은 저장장치와의 데이터 전송을 목적으로 직렬연결을 이용한 컴퓨터 버스입니다. 따라서, SATA가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UART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USB는 범용 직렬 버스, PATA는 병렬 ATA의 약자로,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장치와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병렬 연결 방식의 컴퓨터 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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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데스크톱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대한 산업계의 개방형 규격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확장 슬롯들의 배치를 90도 회전시킴으로써 마더보드 설계를 개선한 것은?

  1. AGP
  2. PCI
  3. IrDA
  4. ATX
(정답률: 39%)
  • ATX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확장 슬롯들의 배치를 90도 회전시켜 마더보드 설계를 개선한 산업계의 개방형 규격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그래픽 카드 슬롯, 확장 카드 슬롯, 무선 통신 기술, ATX와는 관련이 없는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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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일반적인 병렬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렬 전송 방식에 비하여 전송선의 수가 많다.
  2. 근거리 주변 장치와의 통신에 주로 사용된다.
  3. 직렬 전송 방식에 대하여 데이터 전송속도가 느리다.
  4. 한 번에 단위 데이터(보통 바이트)가 전송된다.
(정답률: 60%)
  • "직렬 전송 방식에 대하여 데이터 전송속도가 느리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직렬 전송 방식은 한 번에 하나의 비트씩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병렬 전송 방식은 전송선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복잡도가 높아지고, 근거리 주변 장치와의 통신에 주로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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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장비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MDS(Microcomputer Development Software)
  2. Logic Analyzer
  3. Digital Storage Scope
  4. Spectrum Analyzer
(정답률: 57%)
  • Spectrum Analyzer는 주파수 분석을 위한 장비로,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 개발에는 필요하지 않은 장비입니다. MDS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Logic Analyzer는 디지털 회로 분석을 위한 장비, Digital Storage Scope는 아날로그 신호 분석을 위한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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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DRAM이 SRAM보다 우수한 점은?

  1. 비트당 단가가 싸다.
  2. 타이밍이 간단하다.
  3. 리프레시용 주변회로가 필요하다.
  4. 주변회로가 간단하다.
(정답률: 56%)
  • DRAM은 SRAM보다 비트당 저장 용량이 높기 때문에 비트당 단가가 싸다. 이는 DRAM이 작은 면적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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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명령어와 비슷하게 사용되지만 단지 어셈블러에게 번역 과정에서 특별한 처리를 지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는?

  1. 의사(pseudo) 명령어
  2. 메모리 참조(reference) 명령어
  3. 입출력 명령어
  4. 레지스터 참조 명령어
(정답률: 58%)
  • 의사(pseudo) 명령어는 어셈블러에게 번역 과정에서 특별한 처리를 지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이는 실제로 실행되는 명령어가 아니라, 어셈블러가 이를 해석하여 실제로 실행 가능한 명령어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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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그림과 같이 메모리의 주소가 8비트(A7~AO)로 구성된 메모리의 주소를 지정하고자 한다. 메모리어드레스디코더의 A7, A6 입력이 모두 1인 경우, 어드레스 공간을 16진수로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00h ~ 30h
  2. 80h ~ BFh
  3. COh ~ FFh
  4. 18h ~ 1Fh
(정답률: 53%)
  • A7, A6 입력이 모두 1인 경우는 11000000부터 11111111까지의 범위를 나타낸다. 이 범위는 16진수로 COh부터 FFh까지이다. 따라서 정답은 "COh ~ FF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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