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6-03-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정적 바인딩(static binding)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언어구현시간
  2. 번역시간
  3. 링크시간
  4. 실행시간
(정답률: 57%)
  • 정적 바인딩은 컴파일 타임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언어구현시간", "번역시간", "링크시간"은 모두 정적 바인딩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실행시간"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결정되는 것을 말하므로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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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에서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는?

  1. LOOP
  2. JUM
  3. CALL
  4. GO
(정답률: 84%)
  •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는 "CALL"이다. 이는 호출할 서브루틴의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고, 서브루틴의 시작 주소로 분기하는 명령어이다. 호출된 서브루틴이 실행을 마치면, "RET" 명령어를 사용하여 호출한 위치로 복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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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객체지향 언어가 아닌 것은?

  1. ada
  2. c++
  3. cobol
  4. smalltalk
(정답률: 75%)
  • cobol은 객체지향 언어가 아닙니다. cobol은 절차지향 언어로, 데이터와 프로시저를 분리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입니다. 객체지향 언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객체로 묶어서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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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 언어에서 표준 입력인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지정된 양식에 따라 읽어 변수 값을 문자열로 변환시켜 주는 함수는 무엇인가?

  1. getchar()
  2. putchar()
  3. scanf()
  4. printf()
(정답률: 76%)
  • 정답은 "scanf()"입니다. scanf() 함수는 표준 입력으로부터 지정된 형식에 따라 값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할 때에도 scanf()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ge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입력을 받아들이고, pu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출력을 하는 함수입니다. printf() 함수는 출력을 위한 함수이므로, 입력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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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 언어에서 다음 함수의 선언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리턴되는 값이 반드시 정수형이어야 한다.
  2. 매개변수와 함수의 리턴형이 모두 정수형이다.
  3. 정수형 값을 전달받아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는다.
  4. 정수형 값을 전달받아 임의의 형을 리턴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정수형 값을 전달받아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는다." 이다. 이유는 함수의 리턴형이 "void"로 선언되어 있기 때문이다. "void"는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매개변수는 "int"형으로 선언되어 있지만, 이는 함수가 정수형 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함수가 리턴하는 값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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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리언어의 번지지정방식에서 간접 메모리 지정방식이 아닌 것은?

  1. 상수 사용방식
  2. 베이스 레지스터 사용방식
  3. 레지스터 사용 지정방식
  4. 인덱스 레지스터 사용방식
(정답률: 64%)
  • 상수 사용방식은 메모리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이며, 간접 메모리 지정방식이 아닌 방식입니다. 상수 값은 코드 내에서 고정된 값으로 사용되며, 이를 이용하여 메모리 주소를 지정합니다. 따라서 상수 사용방식은 간접적인 메모리 접근이 아닌 직접적인 메모리 접근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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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 언어에서 저장 클래스를 명시하지 않은 변수는 기본적으로 어떤 기억 클래스로 간주되는가?

  1. Auto
  2. Register
  3. Static
  4. Extern
(정답률: 74%)
  • C 언어에서 저장 클래스를 명시하지 않은 변수는 기본적으로 "Auto" 기억 클래스로 간주된다. 이는 변수가 함수 내에서 선언된 경우에 해당하며, 이 경우 변수는 함수가 호출될 때 생성되고 함수가 종료될 때 소멸된다. 따라서 변수의 수명은 함수의 수명과 일치하며, 다른 저장 클래스를 명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Auto"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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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키보드로부터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는 함수는?

  1. getchar()
  2. putchar()
  3. scanf()
  4. main()
(정답률: 78%)
  • "getchar()" 함수는 표준 입력 스트림에서 하나의 문자를 읽어들이는 함수이기 때문에, 키보드로부터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을 때 사용할 수 있다. "putchar()" 함수는 출력용 함수이고, "scanf()" 함수는 여러 종류의 입력을 받을 수 있지만 문자 입력 시에는 형식 지정자를 사용해야 하므로 복잡하다. "main()" 함수는 프로그램의 시작점이지만, 입력과 관련된 함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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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표준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형의 명칭이 아닌 것은?

  1. character
  2. int
  3. float
  4. short
(정답률: 67%)
  • "character"는 데이터형의 명칭이 아니라 문자를 나타내는 자료형의 이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C 언어에서는 "char"라는 데이터형을 사용하여 문자를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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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 언어에서 프로세서 제어용(processor control)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HLT
  2. LOCK
  3. WAIT
  4. POP
(정답률: 55%)
  • POP은 스택에서 값을 꺼내는 명령어로, 프로세서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HLT는 프로세서를 멈추는 명령어, LOCK은 버스 락을 걸어 다른 프로세서가 메모리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명령어, WAIT는 외부 인터럽트를 기다리는 명령어로, 이들은 모두 프로세서 제어용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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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예외처리가 탐지되면 프로그램을 즉시 중단한 뒤 예외를 처리하고 다시 정상 실행한다.
  2. 예외를 처리하는 부분을 예외 처리기라고 한다.
  3. 예외상황이 탐지되면 프로그램 중단없이 적절한 행동을 취한 후 정상 실행한다.
  4. 프로그램 실행 중의 오버플로나 언더플로, 0으로 나누기 등으로 예외가 발생한다.
(정답률: 51%)
  • 정답: "예외처리가 탐지되면 프로그램을 즉시 중단한 뒤 예외를 처리하고 다시 정상 실행한다."

    해설: 예외처리가 탐지되면 프로그램이 즉시 중단되는 것이 아니라, 예외를 처리하기 위한 예외 처리기로 제어가 이동하여 예외를 처리하고, 그 후에 다시 정상 실행된다. 즉, 프로그램이 중단되지 않고 계속 실행될 수 있도록 예외 처리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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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럼바우(Rumbaugh)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객체 모델링
  2. 정적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률: 73%)
  • 정적 모델링은 럼바우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델링이다. 객체 모델링은 객체들의 속성과 행위를 모델링하고, 동적 모델링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며,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한다. 반면에 정적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조와 관련된 모델링으로, 객체 모델링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지만, 럼바우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는 별도로 다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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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에서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1. &&
  2. !
  3. >
(정답률: 84%)
  • C 언어에서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이다. 이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전체 조건이 참이 되는 논리 연산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if (a > 5 && b < 10)"는 a가 5보다 크고 b가 10보다 작을 때만 조건이 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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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클래스
  2. 메시지
  3. 메소드
  4. 프로시저
(정답률: 82%)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패러다임이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고,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수단이며, 메소드는 클래스에 정의된 행동이다. 하지만 프로시저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개념이다. 프로시저는 일련의 명령문을 수행하는 서브루틴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함께 캡슐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프로시저는 이러한 캡슐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프로시저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거리가 먼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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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어셈블리언어 코드의 실행 겨로가로 도출되는 레지스터 al의 값은? (단, 모든 명령어와 상수, 레지스터 이름은 인텔 기반 PC의 어셈블리언어 체계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1. 5
  2. 10
  3. 100
  4. 115
(정답률: 70%)
  • MOV AL, 5 : AL 레지스터에 5를 저장한다.
    ADD AL, 10 : AL 레지스터에 10을 더한다. (AL = 15)
    SUB AL, 5 : AL 레지스터에서 5를 뺀다. (AL = 10)
    MOV BL, 5 : BL 레지스터에 5를 저장한다.
    ADD BL, 110 : BL 레지스터에 110을 더한다. (BL = 115)
    SUB BL, 15 : BL 레지스터에서 15를 뺀다. (BL = 100)
    따라서, AL 레지스터의 값은 1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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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객체지향 기법에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ethod
  2. Package
  3. Message
  4. Module
(정답률: 73%)
  • 객체지향에서 객체는 메시지를 받으면 그에 맞는 행동을 취하게 된다. 따라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메시지이다. 메소드는 객체가 메시지를 받았을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을 말하며, 패키지는 관련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묶어서 관리하는 단위를 말하며, 모듈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단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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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객체의 성질을 분해하고,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여 슈퍼 클래스를 설정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추상화
  2. 메소드
  3. 정보은폐
  4. 메세지
(정답률: 75%)
  • 이를 추상화라고 부르는 이유는 객체의 성질을 추상적으로 분해하여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추상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객체를 단순화하고 필요한 부분만 노출시켜 정보은폐를 실현하며, 이를 통해 객체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추상화된 객체는 슈퍼 클래스로 정의되어 다른 객체들이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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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억장소 할당을 프로그래머가 담당하는 로더는?

  1. linker and relocate loader
  2. link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compile-and-go loader
(정답률: 50%)
  • 기억장소 할당을 프로그래머가 담당하는 로더는 "absolute loader" 이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기억장소의 주소가 고정되어 있어, 프로그램이 로드될 때 주소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그래머가 기억장소를 할당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주소를 직접 지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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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Base register와 관련된 어셈블리 명령어는?

  1. START, END
  2. OPEN, CLOSE
  3. USING, DROP
  4. ENTRY, EXTERN
(정답률: 59%)
  • Base register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주소를 계산하는 데 필요한 기준이 되는 레지스터이다. USING 명령어는 Base register를 설정하고, DROP 명령어는 Base register를 해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Base register와 관련된 어셈블리 명령어는 USING과 DROP이다. START와 END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명령어이고, OPEN과 CLOSE는 파일을 열고 닫는 명령어이며, ENTRY와 EXTERN은 다른 모듈에서 참조되는 변수나 함수를 정의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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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EBNF의 기호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 (가), (나), (다)를 올바르게 채운 것은?

  1. 가={}, 나=(), 다=[]
  2. 가=(), 나=[], 다={}
  3. 가={}, 나=[], 다=()
  4. 가=(), 나={}, 다=[]
(정답률: 56%)
  • - 가={} : 가는 선택적인 요소이므로, 없을 수도 있고 있을 수도 있다는 뜻으로 빈 중괄호를 사용한다.
    - 나=[] : 나는 0개 이상의 요소를 가질 수 있으므로, 빈 대괄호를 사용한다.
    - 다=() : 다는 선택적인 요소이며, 최대 1개의 요소를 가질 수 있으므로, 빈 소괄호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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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HDLC 프레임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BCC
  2. GCS
  3. 주소부
  4. 제어부
(정답률: 46%)
  • HDLC 프레임 구조에는 주소부, 제어부, 정보부, FCS (GCS)가 포함되지만, BCC (Block Check Character)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BCC는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추가적인 비트이며, FCS (GCS)가 이미 오류 검출을 수행하기 때문에 HDLC 프레임 구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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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채널만 차례로 시간 슬롯을 이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주소정보를 헤더로 붙여 전송하는 다중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역 다중화
  3. 예약 시분할 다중화
  4.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정답률: 68%)
  • 주어진 보기 중에서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가 해당한다. 이는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채널만 차례로 시간 슬롯을 이용하여 데이터와 함께 주소정보를 헤더로 붙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데이터가 없는 채널은 다른 채널에서 사용 가능한 시간 슬롯을 할당받아 사용한다. 이 때, 할당된 시간 슬롯은 통계적으로 분배되므로, 데이터가 많은 채널은 더 많은 시간 슬롯을 할당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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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OSI 7 Layer 물리계층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송 신호의 준위와 폭과 같은 전기적인 규격을 규정한다.
  2. 접속하기 위한 커넥터의 모양, 핀의 수와 같은 기계적인 규격을 규정한다.
  3.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절차적인 규격을 규정한다.
  4. 어떤 전송 링크와 노드를 거쳐 패킷을 전달할 것인지의 경로 선택을 규정한다.
(정답률: 73%)
  • "어떤 전송 링크와 노드를 거쳐 패킷을 전달할 것인지의 경로 선택을 규정한다."는 물리계층의 특성이 아니라 네트워크 계층의 특성이다. 물리계층은 전송 신호의 규격, 기계적인 규격, 절차적인 규격 등을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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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통신 속도가 2400baud이고, 4상 위상변조를 하면 데이터의 전송속도(bps)는?

  1. 2400
  2. 4800
  3. 9600
  4. 19200
(정답률: 52%)
  • 4상 위상변조는 한 번에 2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게 해주므로, 전송속도는 2400 x 2 = 4800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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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RQ에서 오류 제어를 위해 수신한 데이터 프레임에 오류가 없음을 알리는 긍정 응답 메시지는?

  1. SOH
  2. ACK
  3. NAK
  4. EOT
(정답률: 73%)
  • 정답은 "ACK"입니다.

    ARQ에서 수신 측은 송신 측으로부터 데이터 프레임을 받으면, 그 데이터 프레임이 제대로 수신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응답 메시지를 송신 측으로 보냅니다. 이때, 수신 측이 데이터 프레임을 정상적으로 수신하였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ACK" 메시지를 송신 측으로 보냅니다. "ACK"는 "Acknowledgement"의 약자로, 수신 측이 데이터 프레임을 정상적으로 수신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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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OFDM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FFT(Fast Fourier Transform)에 의한 변복조 처리가 가능하다.
  2. 다중 경로 페이딩에 강하다.
  3. 반송파의 주파수 옵셋과 위상잡음에 민감하다.
  4. 사용자의 데이터 열에 따라 반송주파수를 변화한다.
(정답률: 35%)
  • OFDM은 사용자의 데이터 열에 따라 반송주파수를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OFDM은 다중 경로 페이딩에 강하고 FFT에 의한 변복조 처리가 가능하지만, 반송파의 주파수 옵셋과 위상잡음에 민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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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LAN 방식인 ″10BASE-T″에서 ″10″이 가리키는 의미는?

  1.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
  2. 케이블의 굵기가 10밀리미터
  3. 접속할 수 있는 단말기의 수가 10대
  4. 배선할 수 있는 케이블의 길이가 10미터
(정답률: 74%)
  • ″10BASE-T″에서 ″10″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를 의미합니다. 이는 LAN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속도 중 하나로, 초당 10메가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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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TCP 프로토콜의 세그먼트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Source Port Address
  2. Sequence Number
  3. Time to live
  4. Window size
(정답률: 50%)
  • "Time to live"은 TCP 프로토콜의 세그먼트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IP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필드로, 패킷이 라우터를 통과할 때마다 값을 1씩 감소시키며, 값이 0이 되면 해당 패킷은 폐기된다. TCP 프로토콜은 이러한 라우팅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Time to live" 필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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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IP 주소가 192.110.121.32이고 서브넷마스크가 255.255.255.0 이라면 네트워크 주소는?

  1. 128.0.0.0
  2. 128.110.0.0
  3. 128.110.121.0
  4. 128.110.121.32
(정답률: 59%)
  • 서브넷마스크가 255.255.255.0 이므로 마지막 8비트가 호스트 부분이고 나머지는 네트워크 부분이다. 따라서 IP 주소의 마지막 8비트를 모두 0으로 바꾸면 해당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주소가 된다. 따라서 192.110.121.32의 네트워크 주소는 192.110.121.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8.110.12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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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무선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접근방식(MAC)은?

  1. ALOHA
  2. token passing
  3. CSMA/CD
  4. CSMA/CA
(정답률: 47%)
  • 무선 LAN에서는 CSMA/CA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 매체접근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채널을 감지하고, 채널이 비어있을 때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전송 중에도 채널을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면 전송을 중지하고 재전송을 시도합니다. 이를 통해 무선 LAN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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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데이터의 신속한 탐색을 위해 사용되는 해싱(hashing) 함수의 기법이 아닌 것은?

  1. 개방주소법
  2. 중간제곱법
  3. 나눗셈법(제산법)
  4. 숫자분석법
(정답률: 49%)
  • 해싱 함수의 기법 중 "개방주소법"은 충돌이 발생했을 때 다른 해시 버킷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아니라 충돌이 발생한 버킷 내에서 다른 빈 공간을 찾아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속한 탐색을 위한 해싱 함수의 기법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개방주소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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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레코드가 1000개 정도일 때 다음 중 최악의 경우에서도 탐색 시간이 가장 빠른 것은?

  1. 순차 탐색(sequential search)
  2. 이진 탐색(binary search)
  3. 피보나치 탐색(fibonacci search)
  4. 보간 탐색(interpolation search)
(정답률: 60%)
  • 이진 탐색은 탐색 범위를 반으로 나누어가며 탐색하는 방법으로, 탐색 시간이 log₂n으로 매우 빠르다. 따라서 레코드가 1000개 정도일 때에도 최악의 경우에서도 이진 탐색이 가장 빠른 것이다. 순차 탐색은 탐색 범위를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씩 비교해가며 탐색하는 방법으로, 레코드가 많을수록 탐색 시간이 길어진다. 피보나치 탐색과 보간 탐색은 이진 탐색보다 더 빠른 탐색 방법이지만, 레코드가 1000개 정도일 때에는 이진 탐색이 충분히 빠르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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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내용을 모두 나열한 것은?

  1. ①, ②
  2. ①, ②, ③
  3. ①, ②, ④
  4. ①, ③, ④
(정답률: 72%)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며, 데이터를 삽입하는 push와 데이터를 추출하는 pop 연산이 있다. 따라서, ①은 맞는 설명이다. 또한, 스택은 가장 위에 있는 데이터에만 접근할 수 있으므로 ③도 맞는 설명이다. 스택은 일반적으로 배열이나 연결리스트로 구현되며, 배열로 구현할 경우 크기를 미리 지정해야 하므로 ④도 맞는 설명이다. 하지만, 스택은 동적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연결리스트로 구현할 수도 있으므로 ②는 틀린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③,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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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값과 그것이 표현하는 현실 세계의 실제 값이 일치하는 정확성을 의미하는 것은?

  1. 상호운용성
  2. 가용성
  3. 무결성
  4. 참조성
(정답률: 70%)
  • "무결성"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값과 그것이 표현하는 현실 세계의 실제 값이 일치하는 정확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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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자료에서 ″215″를 찾기 위해 이진 탐색을 이용할 경우 비교해야 될 횟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61%)
  • 이진 탐색은 정렬된 배열에서 중간값을 찾아 찾고자 하는 값과 비교하여 탐색 범위를 반으로 줄여가며 찾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처음에는 중간값인 3과 비교하게 된다. 215는 3보다 크기 때문에 3보다 큰 부분인 [4, 5]에서 다시 중간값을 찾아야 한다. 이번에는 중간값인 4와 비교하게 된다. 215는 4보다 크기 때문에 4보다 큰 부분인 [5]에서 다시 중간값을 찾아야 한다. 이번에는 중간값인 5와 비교하게 된다. 215는 5보다 크기 때문에 5보다 큰 부분인 []에서는 더 이상 찾을 필요가 없다. 따라서 비교해야 하는 횟수는 3번이 아니라 2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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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형리스트 (a1, a2, ………, an)를 1차원 배열에 삽입 또는 삭제하는 동작을 실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은?

  1. data movement
  2. random access
  3. overflow
  4. underflow
(정답률: 64%)
  • 정답은 "random access"이다.

    선형리스트를 1차원 배열에 삽입 또는 삭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data movement", "overflow", "underflow"이다.

    "data movement"는 삽입 또는 삭제로 인해 배열의 다른 요소들이 이동해야 하는 경우 발생한다.

    "overflow"는 배열이 가득 차서 더 이상 요소를 삽입할 수 없는 경우 발생한다.

    "underflow"는 배열이 비어 있어서 요소를 삭제할 수 없는 경우 발생한다.

    하지만 "random access"는 배열에서 특정 위치의 요소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선형리스트를 1차원 배열에 삽입 또는 삭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random access"는 문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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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자료 구조 중 선형 구조가 아닌 것은?

  1. 연결리스트
  2. 그래프
  3. 스택
(정답률: 73%)
  • 그래프는 선형 구조가 아닌 비선형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는 정점과 간선으로 이루어진 구조로, 각 정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선형적인 구조를 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래프는 선형 구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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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Infix 표기의 식 ″(A / (B∧ C))*D + E″를 Postfix 방법으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A∧BCDE
  2. ABC∧/D*E+
  3. E+D*C∧B/A
  4. AB∧/CD*E+
(정답률: 68%)
  • Postfix 방법은 연산자를 피연산자 뒤에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식을 Postfix 방법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 / (B∧ C))*D + E → ABC∧/D*E+

    이는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1. A를 B와 C의 논리곱으로 나눈 값을 D와 곱하고, 그 결과에 E를 더한다.

    2. A를 B와 C의 논리곱으로 나눈 값을 D와 곱한 후, 그 결과에 E를 더한다.

    3. A를 B와 C의 논리곱으로 나눈 값을 D와 곱한 후, 그 결과에 E를 더한다.

    4. A를 B와 C의 논리곱으로 나눈 값을 D와 곱한 후, 그 결과에 E를 더한다.

    따라서, 정답은 "ABC∧/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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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2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레코드 위치를 서로 교환하는 정렬 방식은?

  1. 선택 정렬
  2. 삽입 정렬
  3. 퀵 정렬
  4. 버블 정렬
(정답률: 76%)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레코드의 크기를 비교하여 크기가 작은 레코드를 앞으로 이동시키고, 이를 반복하여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하게 되어 "거품이 올라가는 것과 같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버블 정렬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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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관계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79%)
  • 관계 스키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스키마이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는 개념 스키마,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구성되며,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정의하며,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저장 방법을 정의한다. 따라서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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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다른 컴퓨터를 이용하여 어셈블리 언어의 프로그램을 이식(porting)하고자 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은?

  1. 크로스 링커
  2. 크로스 어셈블러
  3. 매크로 어셈블러
  4. 매크로 컴파일러
(정답률: 64%)
  • 크로스 어셈블러는 다른 컴퓨터에서 작성된 어셈블리 코드를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이식(porting)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다른 선택지인 크로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링크하는 프로그램이고, 매크로 어셈블러와 매크로 컴파일러는 어셈블리 언어에서 사용되는 매크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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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입ㆍ출력 제어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DMA
  2. 채널
  3. 데이터 버스
  4. 입출력 프로세서
(정답률: 53%)
  • 입ㆍ출력 제어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입ㆍ출력 장치와 CPU 간의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는 장치들을 말합니다. DMA, 채널, 입출력 프로세서는 모두 입ㆍ출력 제어장치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버스는 입ㆍ출력 제어장치가 아닙니다. 데이터 버스는 CPU와 메모리, 입ㆍ출력 장치 등 각종 장치들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버스는 입ㆍ출력 제어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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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기억시키고 CPU를 번갈아 사용하면서 처리하여 컴퓨터 시스템 자원 활용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은?

  1. 분산처리 프로그래밍
  2. 일괄처리 프로그래밍
  3. 멀티 프로그래밍
  4. 리얼타임 프로그래밍
(정답률: 52%)
  • 정답: 멀티 프로그래밍

    설명: 멀티 프로그래밍은 주기억장치에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CPU를 번갈아가며 사용하여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CPU와 주기억장치의 자원 활용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 프로그래밍은 다른 프로그래밍 기법들과는 달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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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CPU 내의 레지스터와 플래그의 상태 변환을 일으키는 작업은 무엇인가?

  1. Common operation
  2. Axis operation
  3. Micro operation
  4. Count operation
(정답률: 57%)
  •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CPU 내의 레지스터와 플래그의 상태 변환을 일으키는 작업은 Micro operation이다. 이는 CPU에서 수행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작업으로, 명령어의 실행을 위해 필요한 레지스터 값의 로드, 연산 수행, 결과 저장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Micro operation은 CPU의 동작을 제어하고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필수적인 작업이므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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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하나의 명령을 처리하는 과정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40%)
  • 이 명령의 처리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입력된 데이터를 레지스터 A에 저장한다. (㉢)
    2. 레지스터 A의 값을 레지스터 B에 복사한다. (㉡)
    3. 레지스터 B의 값을 레지스터 C에 복사한다. (㉣)
    4. 레지스터 C의 값을 출력한다. (㉤)
    5. 레지스터 A의 값을 출력한다. (㉠)

    따라서, 처리 과정은 "㉢→㉡→㉣→㉤→㉠" 순서대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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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부동 소수점인 두 수의 나눗셈을 위한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3-2-4-1-5
  2. 5-3-2-1-4
  3. 3-2-1-4-5
  4. 5-3-2-4-1
(정답률: 48%)
  • 부동 소수점 수의 나눗셈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1. 두 수의 지수를 뺀 값을 구한다.
    2. 나누는 수의 지수를 더한다.
    3. 나누는 수로 나눈다.
    4. 결과에 나누는 수의 밑을 곱한다.
    5. 결과의 지수를 조정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정답은 5-3-2-4-1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첫 번째로 두 수의 지수를 뺀 값을 구해야 하므로, 5번째 단계가 가장 먼저 나와야 한다.
    2. 두 번째로 나누는 수의 지수를 더해야 하므로, 3번째 단계가 두 번째로 나와야 한다.
    3. 세 번째로 나누는 수로 나눠야 하므로, 2번째 단계가 세 번째로 나와야 한다.
    4. 네 번째로 결과에 나누는 수의 밑을 곱해야 하므로, 4번째 단계가 네 번째로 나와야 한다.
    5. 마지막으로 결과의 지수를 조정해야 하므로, 1번째 단계가 다섯 번째로 나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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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I/O operation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channel
  2. handshaking
  3. interrupt
  4. emulation
(정답률: 55%)
  • I/O operation은 입출력 작업을 의미하며, "channel", "handshaking", "interrupt"는 모두 I/O operation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그러나 "emulation"은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모방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I/O operation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emul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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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동기 고정식 마이크로오퍼레이션(MO) 제어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제어장치의 구현이 간단하다.
  2. 중앙처리장치의 시간 이용이 비효율적이다.
  3. 여러 종류의 MO 수행시 CPU사이클 타임이 실제적인 오퍼레이션 시간보다 길다.
  4. MO이 끝나고 다음 오퍼레이션이 수행될 때까지 시간지연이 있게 되어 CPU 처리 속도가 느려진다.
(정답률: 38%)
  • "제어장치의 구현이 간단하다.", "여러 종류의 MO 수행시 CPU사이클 타임이 실제적인 오퍼레이션 시간보다 길다.", "MO이 끝나고 다음 오퍼레이션이 수행될 때까지 시간지연이 있게 되어 CPU 처리 속도가 느려진다."는 모두 동기 고정식 MO 제어의 특징이 맞다. 따라서 틀린 것은 "중앙처리장치의 시간 이용이 비효율적이다." 이다. 이는 동기 고정식 MO 제어의 특징이 아니라 다른 제어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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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여러 개의 LAB(Logic Array Block)과 연결선인 PIA(Programmable Interconnection Array)로 구성되며, 빠른 성능이나 정확한 타이밍의 예측이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되는 것은?

  1. PLA(Programmable Logic Array)
  2. PAL(Programmable Array Logic)
  3.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4. CPLD(Complex Programmable Logic Device)
(정답률: 44%)
  • CPLD는 여러 개의 LAB과 PIA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 복잡한 논리 회로를 구현할 수 있고, 빠른 성능과 정확한 타이밍 예측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PLA와 PAL은 단순한 논리 회로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고, FPGA는 더 복잡한 논리 회로를 구현할 수 있지만, CPLD보다는 덜 복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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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6진수 80H가 들어 있는 8비트 레지스터에서 0, 2, 4번째 비트를 세트(set)하려면 얼마의 값을 OR 연산하여야 하는가?

  1. 10H
  2. 11H
  3. 12H
  4. 15H
(정답률: 35%)
  • 0번째 비트는 1, 2번째 비트는 4, 4번째 비트는 16을 나타냅니다. 이들을 OR 연산하여야 하므로 1 + 4 + 16 = 21이 됩니다. 이를 16진수로 변환하면 15H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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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인터럽트 벡터에서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메모리
  3. 제어규칙
  4. 누산기
(정답률: 45%)
  • 인터럽트 벡터에서 필수적인 것은 분기번지이다. 이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할 코드의 위치를 가리키는 주소이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해당 주소로 분기하여 인터럽트 처리 루틴을 실행하게 된다. 따라서 분기번지는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꼭 필요한 정보이다. 메모리, 제어규칙, 누산기는 CPU의 동작에 필요한 요소이지만, 인터럽트 처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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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8비트로 된 레지스터에서 2의 보수로 숫자를 표시한다면 이 레지스터로 표시할 수 있는 10진수의 범위는? (단, 첫째 비트는 부호 비트로 0, 1일 때 각각 양(+), 음(-)을 나타낸다고 가정한다.)

  1. -256 ~ +256
  2. -128 ~ +127
  3. -128 ~ -128
  4. -256 ~ +127
(정답률: 58%)
  • 8비트로 된 레지스터에서 2의 보수로 숫자를 표시하면 첫째 비트는 부호 비트로 사용되므로, 나머지 7비트로 숫자를 표현할 수 있다. 이 경우, 부호 비트가 0일 때는 양수를, 1일 때는 음수를 나타내므로, 부호 비트를 제외한 7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는 0부터 127까지이다. 그러나 2의 보수로 음수를 표현할 때는, 해당 숫자의 절댓값을 2의 보수로 나타내고, 부호 비트를 1로 설정한다. 따라서, 8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는 -128부터 127까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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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명령어 처리를 위한 마이크로 사이클이 아닌 것은?

  1. 인출(Fetch)
  2. 간접(Indirect)
  3. 실행(Execute)
  4. 메모리(Memory)
(정답률: 56%)
  • 메모리는 명령어 처리를 위한 마이크로 사이클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인출, 간접, 실행은 명령어 처리를 위한 마이크로 사이클입니다. 메모리는 명령어나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메모리는 명령어 처리를 위한 마이크로 사이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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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논리 마이크로 연산에 있어서 레지스터 A와 B의 값이 다음과 같이 주어졌을 때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하면 어떻게 되는가? (단, A는 프로세서 레지스터이고, B는 논리 오퍼랜드이다.)

  1. 1100
  2. 1011
  3. 0011
  4. 1010
(정답률: 59%)
  • Selective-set 연산은 B의 비트값이 1인 위치에서 A의 해당 비트값을 1로 설정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B의 비트값이 1인 위치는 2번째와 4번째 비트이다. 이 위치에서 A의 해당 비트값을 1로 설정하면 "10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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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은 메모리 IC에 필요한 핀(pin)의 수는?

  1. 17
  2. 18
  3. 19
  4. 20
(정답률: 39%)
  • 이 메모리 IC는 8개의 데이터 비트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핀이 8개 필요합니다. 또한,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11개의 핀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읽기와 쓰기를 제어하기 위해 각각 1개의 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총 필요한 핀의 수는 8 + 11 + 1 + 1 = 19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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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주소 명령어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0-주소 명령어 형식은 PUSH/POP 연산을 사용한다.
  2. 1-주소 명령어 형식은 누산기를 사용한다.
  3. 2-주소 명령어 형식은 MOVE 명령이 필요하다.
  4. 3-주소 명령어 형식은 내용이 연산 결과 저장으로 소멸된다.
(정답률: 60%)
  • 정답은 "3-주소 명령어 형식은 내용이 연산 결과 저장으로 소멸된다." 이다. 이유는 3-주소 명령어 형식에서는 연산 결과가 저장되는 주소에 해당하는 내용이 소멸되고, 그 자리에 연산 결과가 저장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전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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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병렬컴퓨터에서 버스의 클럭 주기가 80ns이고, 데이터 버스의 폭이 8byte라고 할 때 ,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1. 1 Mbyte/sec
  2. 10 Mbyte/sec
  3. 100 Mbyte/sec
  4. 1000 Mbyte/sec
(정답률: 43%)
  •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데이터 버스의 폭과 클럭 주기에 따라 결정된다.

    데이터 버스의 폭이 8byte이므로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은 8byte이다.

    클럭 주기가 80ns이므로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은 1/80ns = 12.5Mbyte이다.

    하지만 이는 이론적인 최대값이며, 실제 전송 속도는 버스의 특성, 시스템 구성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이론적인 최대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12.5Mbyte를 반올림하여 100Mbyte/sec로 답이 나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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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상대 주소모드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분기 명령어가 저장된 기억장치 주소가 256AH일 때, 명령어에 지정된 변위 값이 -75H인 경우 분기되는 주소의 위치는? (단, 분기명령어의 길이는 3바이트이다.)

  1. 24F2H 번지
  2. 24F5H 번지
  3. 24F8H 번지
  4. 256DH 번지
(정답률: 39%)
  • 상대 주소모드에서 분기 명령어의 주소는 현재 PC(Program Counter) 값에 지정된 변위 값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현재 PC 값이 256AH이고 변위 값이 -75H이므로, 분기되는 주소는 256AH - 75H = 256DH이다. 하지만 분기 명령어의 길이가 3바이트이므로, 분기되는 주소는 명령어 주소 + 2바이트(다음 명령어 주소) + 변위 값 = 256AH + 2 + (-75H) = 24F8H이다. 따라서, 정답은 "24F8H 번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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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두 데이터의 비교(Compare)를 위한 논리연산은?

  1. XOR 연산
  2. AND 연산
  3. OR 연산
  4. NOT 연산
(정답률: 63%)
  • XOR 연산은 두 데이터가 서로 다를 때만 결과값이 참(True)이 되기 때문에, 두 데이터를 비교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 연산은 두 데이터가 모두 참일 때만 결과값이 참(True)이 되기 때문에, 두 데이터 중 하나가 다른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OR 연산은 두 데이터 중 하나 이상이 참(True)일 때 결과값이 참(True)이 되기 때문에, 두 데이터가 같은 경우에도 참(True)이 될 수 있습니다. NOT 연산은 단일 데이터의 부정을 나타내기 때문에, 두 데이터를 비교하는 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두 데이터의 비교를 위한 논리연산으로는 XOR 연산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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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의 Decoder에서 Y0=0, Y1=1이 입력되었을 때 “1”을 출력하는 단자는?

  1. X0
  2. X1
  3. X2
  4. X3
(정답률: 52%)
  • Decoder는 입력된 비트 패턴에 해당하는 출력 단자를 활성화시키는데, 입력 Y0=0, Y1=1일 때는 X2에 해당하는 출력 단자가 활성화되어 "1"을 출력하게 된다. 이는 입력 Y0, Y1이 01일 때 X2에 해당하는 비트가 1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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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프로세스의 상태정보를 갖고 있는 PCB(Process Control Block)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 식별정보
  2. 프로세스 제어정보
  3. 프로세서(CPU) 상태정보
  4. 프로세스 생성정보
(정답률: 35%)
  • PCB는 프로세스의 상태정보를 갖고 있는 자료구조로, 프로세스 식별정보, 프로세스 제어정보, 프로세서(CPU) 상태정보를 포함한다. 하지만 프로세스 생성정보는 PCB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프로세스가 생성될 때 필요한 정보이며,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에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PCB의 내용 중에서 프로세스 생성정보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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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표는 고정 분할에서의 기억 장치 Fragmentation 현상을 보이고 있다. External Fragmentation은 총 얼마인가?

  1. 480K
  2. 430K
  3. 260K
  4. 170K
(정답률: 51%)
  • External Fragmentation은 기억 장치 내에 사용 가능한 공간이 있지만, 프로세스가 할당되지 않은 작은 조각들로 나뉘어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External Fragmentation은 260K + 170K = 430K 이다. 480K는 기억 장치의 총 크기이며, Internal Fragmentation은 프로세스가 할당된 블록 내에서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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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디스크 스케줄링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율 극대화
  2. 평균 반응시간의 단축
  3. 응답시간의 최소화
  4. 디스크 공간 확보
(정답률: 57%)
  • 디스크 스케줄링은 디스크의 입출력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것이며, 디스크 공간 확보는 디스크 스케줄링의 목적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디스크 공간 확보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삭제하거나 압축하여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이며, 디스크 스케줄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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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로더의 종류 중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는 방식은?

  1. Absolute Loader
  2. Direct Linking Loader
  3. Dynamic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35%)
  • "Compile and Go Loader"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합니다. 따라서 다른 로더들과는 달리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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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데이터의 비밀성을 보장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암호화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1. DES(Data Encryption Standard)
  2. RSA(Rivest Shamir Adleman)
  3. Reed-Solomon code
  4. FEAL(Fast Encryption Algorithm)
(정답률: 42%)
  • Reed-Solomon code는 오류 정정 코드(Error Correction Code)로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데 사용되며, 데이터의 비밀성을 보장하는 암호화 알고리즘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Reed-Solomon co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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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인터럽트의 종류 중 컴퓨터 자체 내의 기계적인 장애나 오류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은?

  1. 입/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기계 검사 인터럽트
  4.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43%)
  • 기계 검사 인터럽트는 컴퓨터 자체의 하드웨어적인 오류나 장애를 검사하기 위해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따라서 이는 컴퓨터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인터럽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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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시스템 타이머에서 일정한 시간이 만료된 경우나 오퍼레이터가 콘솔상의 인터럽트 키를 입력한 경우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2. SVC 인터럽트
  3. 입ㆍ출력 인터럽트
  4. 외부 인터럽트
(정답률: 42%)
  • 시스템 타이머나 오퍼레이터의 입력은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는 관련이 없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외부 인터럽트"이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그램 내부에서 명령어를 실행하거나 입출력 장치와의 통신 등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외부 인터럽트"와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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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UNIX 파일 시스템의 블록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USER BLOCK
  2. BOOT BLOCK
  3. INODE LIST
  4. SUPER BLOCK
(정답률: 42%)
  • "USER BLOCK"은 파일 시스템의 블록구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사용자가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때 필요한 추가적인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블록으로, 파일 시스템의 구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USER BLOCK"은 파일 시스템의 블록구조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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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니터의 경계에서 상호배제가 시행된다.
  2. 자료추상화와 정보은폐 기법을 기초로 한다.
  3. 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4. 모니터 외부에서도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정답률: 57%)
  • "모니터 외부에서도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시행하여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되어 있기 때문에 모니터 외부에서는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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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캐싱(Caching)과 원격서비스의 비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많은 원격 접근들은 캐싱이 사용될 때 지역 캐쉬에 의해서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
  2. 캐쉬-일관성 문제는 캐싱의 가장 큰 결점이다.
  3. 모든 원격 접근은 원격-서비스 방법이 사용될 때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처리된다.
  4. 캐쉬-일관성 문제는 쓰기 접근 빈도가 많은 접근형태에서 캐싱이 우수하다.
(정답률: 31%)
  • "캐쉬-일관성 문제는 캐싱의 가장 큰 결점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캐싱은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음으로써 원격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많은 원격 접근들은 캐싱이 사용될 때 지역 캐시에 의해서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캐쉬-일관성 문제는 캐시와 원격 서비스 간의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문제이며, 쓰기 접근 빈도가 많은 접근형태에서는 캐싱이 일관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캐싱의 결점이라기보다는 캐싱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문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캐쉬-일관성 문제는 캐싱의 가장 큰 결점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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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디렉토리 구조 중 가장 간단한 형태로 같은 디렉토리에 시스템에 보관된 모든 파일 정보를 포함하는 구조는?

  1. 일단계 디렉토리
  2. 트리 구조 디렉토리
  3. 이단계 디렉토리
  4. 비주기 디렉토리
(정답률: 54%)
  • 일단계 디렉토리는 모든 파일이 같은 디렉토리에 보관되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디렉토리 구조이기 때문에 모든 파일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디렉토리 구조들은 여러 개의 하위 디렉토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파일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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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세마포어를 사용해서 상호배제를 구현할 수 있다. 세마포어를 2로 초기화하였다면, 그 의미는 무엇인가?

  1. 임계구역에 2개의 프로세스가 들어갈 수 있다.
  2. 두 개의 임계구역이 존재한다.
  3. 모든 세마포어의 기본 값은 2이다.
  4. 생산자/소비자를 구현하는 세마포어의 초기 값은 2이다.
(정답률: 36%)
  • 세마포어를 2로 초기화하면, 임계구역에 들어갈 수 있는 프로세스의 수가 2개로 제한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동시에 최대 2개의 프로세스만이 임계구역에 들어갈 수 있으며, 그 이상의 프로세스는 대기 상태에 머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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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쉘(shell)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자체의 내장 명령어 제공
  2. 파이프라인 기능
  3. 주기억장치에 상주
  4. 입출력 방향지정
(정답률: 36%)
  •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는 것은 쉘(shell)의 기능이 아닙니다. 쉘은 사용자와 운영체제 커널(kernel)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의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쉘은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지만, 이것은 쉘의 기능이 아니라 실행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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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적응기법(Adaptive Mechanism)이란 시스템이 유동적인 상태 변화에 적절히 반응하도록 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다음 스케줄링 기법 중 적응 기법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1. FIFO
  2. HRN
  3. MFQ
  4. RR
(정답률: 33%)
  • MFQ(Multi-Level Feedback Queue)는 적응 기법을 적용하고 있는 스케줄링 기법이다. 이는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동적으로 조절하여, CPU 사용 시간이 긴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낮추고, CPU 사용 시간이 짧은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높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이 유동적인 상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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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현재 헤드의 위치가 50에 있고 트랙 0번 방향으로 이동하며, 요청 대기 열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들어 있다고 가정할 때 SSTF(Shortest Seek Time First) 스케줄링 알로리즘에 의한 헤드의 총 이동거리는 얼마인가?

  1. 790
  2. 380
  3. 370
  4. 250
(정답률: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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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10K 프로그램이 할당될 때 주기억장치 관리기법인 First-fit 방법을 적용할 경우 해당하는 영역은?

  1. 영역 1
  2. 영역 2
  3. 영역 3
  4. 영역 4
(정답률: 55%)
  • First-fit 방법은 주기억장치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는 충분한 크기의 빈 공간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0K 프로그램이 할당될 때, 10K보다 큰 빈 공간은 영역 1과 영역 4에만 존재하고, 영역 1은 12K이므로 10K보다 크다. 따라서 First-fit 방법에 따라 10K 프로그램은 영역 2에 할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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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분산시스템의 위상에 따른 분류 방식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방식은?

  1. Ring Connected
  2. Multiaccess Bus Connected
  3. Partially Connected
  4. Fully Connected
(정답률: 51%)
  • 위 그림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버스를 공유하는 형태로 연결된 Multiaccess Bus Connected 방식에 해당합니다. 이 방식은 각 컴퓨터가 데이터를 전송할 때 버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할 수 있지만,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한 구성이 가능하며,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지만 소규모 네트워크에서는 적합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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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분산처리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관련 없는 것은?

  1. 분산된 노드들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주고받음으로써 정보를 교환한다.
  2. 사용자에게 동적으로 할당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자원들이 각 노드에 분산되어 있다.
  3. 시스템 전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어떤 통합적인 제어 기능은 필요하지 않다.
  4. 사용자는 특정 자원의 물리적 위치를 알지 못하여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3%)
  • "시스템 전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어떤 통합적인 제어 기능은 필요하지 않다."는 관련 없는 것이다. 이유는 분산처리시스템에서도 시스템 전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통합적인 제어 기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분산 시스템 관리자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자원 할당, 오류 처리, 보안 등의 전반적인 시스템 관리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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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정하는 명령은?

  1. cp
  2. chmod
  3. cat
  4. ls
(정답률: 60%)
  • chmod 명령은 UNIX에서 파일의 사용 허가를 정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파일의 소유자, 그룹 및 기타 사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및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의 보안을 강화하거나 공유할 때 필요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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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암호화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ES는 비대칭형 암호화 기법이다.
  2. RSA는 공개키/비밀키 암호화 기법이다.
  3. 디지털 서명은 비대칭형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4. DES 알로리즘에서 키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정답률: 35%)
  • 정답은 "DES는 비대칭형 암호화 기법이다." 이다. DES는 대칭형 암호화 기법으로, 암호화와 복호화에 같은 키를 사용한다. RSA와 디지털 서명은 비대칭형 암호화 기법으로, 공개키와 비밀키를 사용한다. DES 알고리즘에서 키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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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캐시 메모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cache memory는 모든 처리가 하드웨어로 행해진다.
  2. cache memory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완화하기 위한 완충장치이다.
  3. cache memory와 주기억장치는 페이지 단위로 정보를 교환한다.
  4. cache memory는 번지공간(address space)이 메모리 공간(memory space) 보다 크다.
(정답률: 46%)
  • "cache memory는 번지공간(address space)이 메모리 공간(memory space) 보다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Cache memory는 메모리 공간 내에 존재하며,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완화하기 위한 완충장치입니다. 페이지 단위로 정보를 교환하며, 모든 처리가 하드웨어로 이루어집니다. Cache memory의 크기는 주기억장치의 일부분으로 한정되며, 번지공간과 메모리 공간의 크기는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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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병렬 입ㆍ출력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가 입ㆍ출력되었음을 알 수 있는 제어에 필요한 신호는 어느 것인가?

  1. reset 신호
  2. strobe 신호
  3. ALE 신호
  4. latch 신호
(정답률: 35%)
  • 병렬 입ㆍ출력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가 입ㆍ출력되었음을 알 수 있는 제어에 필요한 신호는 "strobe 신호"이다. 이는 데이터가 유효하게 전송되었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데이터가 전송될 때마다 발생하여 입ㆍ출력 동작을 동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데이터의 정확한 입ㆍ출력을 위해서는 strobe 신호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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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디스플레이에 문자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ROM의 역할은?

  1. 문자 패턴을 기억한다.
  2. ASCII code를 기억한다.
  3. 제어 프로그램을 기억한다.
  4. 화면의 커서(Cursor) 위치를 기억한다.
(정답률: 45%)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읽기 전용 메모리이다. 따라서 ROM에 저장된 데이터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문자 패턴을 기억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즉,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문자의 패턴을 미리 ROM에 저장해두고, 이를 읽어와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문자를 표시하기 위한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되므로,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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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동기형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링 카운터
  2. BCD 카운터
  3. 2진 카운터
  4. 2진 업다운 카운터
(정답률: 49%)
  • 링 카운터는 동기형 계수기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링 카운터가 비동기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링 카운터는 입력 신호가 바뀔 때마다 출력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회전하는 링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입력 신호와는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동기식 계수기에서는 링 카운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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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어느 프로그램 중 0123번지에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stack에 기억된 값은?

  1. 0123
  2. 0125
  3. 1234
  4. 1300
(정답률: 52%)
  • CALL A 명령은 A 라는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이다. 이때 호출된 서브루틴의 주소는 CALL 명령 다음 주소인 0124가 PUSH 되어 stack에 저장된다. 따라서 CALL A를 수행한 후 stack에 기억된 값은 012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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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입출력장치의 비동기식 제어방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1. open loop 방식
  2. closed loop 방식
  3. handshake 방식
  4. inter lock 방식
(정답률: 54%)
  • 입출력장치의 비동기식 제어방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handshake 방식"입니다. 이는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송신측과 수신측이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고 동기화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송신측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수신측이 준비되었는지 확인하고, 수신측이 준비되었다는 신호를 받은 후에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후 수신측은 데이터를 받았다는 신호를 송신측에게 보내고, 송신측은 이를 확인한 후에 다음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데이터 전송을 완료합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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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비동기식(Asynchronous) 직렬(Serial)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데이터를 block으로 묶어서 전송하는 방식이다.
  2. 변복조장치(MODEM)를 사용한 장거리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하다.
  3. 단위 데이터의 전후에 스타트(start) 신호와 스톱(stop) 신호가 필요하다.
  4.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에 적합하다.
(정답률: 58%)
  • 단위 데이터의 전후에 스타트(start) 신호와 스톱(stop) 신호가 필요한 이유는, 비동기식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해서이다. 스타트 신호는 데이터의 시작을 알리고, 스톱 신호는 데이터의 끝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구분된 데이터를 받는 측에서는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인식하여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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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주소 선(address line)이 16개인 CPU의 직접 액세스가 가능한 메모리 공간은 몇 Kbyte인가?

  1. 32
  2. 64
  3. 128
  4. 256
(정답률: 59%)
  • 주소 선이 16개인 CPU는 2^16 (65536) 개의 메모리 주소를 직접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주소는 1 바이트의 메모리를 가리키므로, 총 메모리 공간은 65536 바이트 또는 64 Kbyte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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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인터럽트(Interrupt)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전에 그 내용을 기억시킬 필요가 없는 것은?

  1. Accumulator
  2. State Register
  3. Program Counter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17%)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하여 처리합니다. 이 때,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할 필요가 없는 것은 인터럽트가 발생하기 전에 이미 실행된 명령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nstruction Regist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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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마이크로컴퓨터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디버거로 intel사의 등록상표인 것은?

  1. JTAG
  2. socket
  3. In-Circuit Emulator
  4. PowerVT Terminal Emulator
(정답률: 47%)
  • In-Circuit Emulator은 마이크로컴퓨터시스템의 내부 회로에 직접 접근하여 디버깅을 수행하는 디버거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찾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JTAG나 socket과는 달리 내부 회로에 직접 접근하여 디버깅을 수행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인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PowerVT Terminal Emulator은 터미널 에뮬레이터로 디버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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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함수연산 인스트럭션을 나타낸 것은?

  1. 자료전달 인스트럭션
  2. 제어 인스트럭션
  3. 입출력 인스트럭션
  4. 시프트 인스트럭션
(정답률: 42%)
  • 함수연산 인스트럭션은 주로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 등을 수행하는 인스트럭션을 말합니다. 이와 달리 시프트 인스트럭션은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하는 인스트럭션입니다. 따라서 함수연산과는 목적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시프트 인스트럭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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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우선순위 인터럽트 체제에서 인터럽트 취급 루틴(interrupt processing routine)을 수행하고 있을 때 DMA 요청이 있다면 컴퓨터는 어떤 처리를 하는가?

  1. 인터럽트 루틴을 처리한 후 DMA 요청을 받아들인다.
  2. 인터럽트 처리를 끝낸 후 main 프로그램으로 제어를 옮긴 후 DMA 요청을 받아들인다.
  3. DMA 요청을 곧바로 받아들인다.
  4. 인터럽트 우선순위와 DMA 순위를 비교한 후 우선처리 순위에 따라 처리한다.
(정답률: 39%)
  • DMA(Direct Memory Access)는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DMA 요청이 발생하면 CPU는 해당 요청을 즉시 처리하여 DMA 전송을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우선순위 인터럽트 체제에서는 DMA 요청을 곧바로 받아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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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스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USH/POP 명령으로 수행된다.
  2. 서브루틴 방식에 사용된다.
  3. 인터럽트 방식에 사용된다.
  4. FIFO형태로 동작한다.
(정답률: 69%)
  •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형태로 동작한다.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데이터가 가장 먼저 나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FIFO 형태로 동작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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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과 외부회로 사이의 데이터 전달 입출력(I/O) 방식이 아닌 것은?

  1. programmed I/O
  2. interrupt I/O
  3. DMA(direct memory access)
  4. paged I/O
(정답률: 53%)
  • "Paged I/O"는 데이터 전달 입출력 방식이 아닙니다. Paged I/O는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로,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여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페이지 단위로 메모리에 로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과 외부회로 사이의 데이터 전달 입출력 방식으로는 "programmed I/O", "interrupt I/O", "DMA(direct memory access)"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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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펌웨어(firmware) 메모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ROM 속에 선택된 프로그램이나 명령을 영원히 내장하는 것을 펌웨어라 한다.
  2.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용량도 크며, 하드웨어의 기능을 펌웨어로 변경하면 속도가 빨라진다.
  3. 반도체 메모리에 명령어가 영원히 저장되기 때문에 고체 상태 소프트웨어라고도 불린다.
  4. ROM으로 된 펌웨어는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으므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정답률: 46%)
  •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보다는 가격도 저렴하고 용량도 크며, 하드웨어의 기능을 펌웨어로 변경하면 속도가 빨라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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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마이크로컴퓨터의 어느 부분과 관련이 있는가?

  1. 주변 버스(peripheral bus)
  2. 제어 버스(control bus)
  3. 주소 버스(address bus)
  4. 데이터 버스(data bus)
(정답률: 69%)
  •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제어 버스를 통해 마이크로컴퓨터의 제어 유닛에 전달되어 처리됩니다. 제어 버스는 마이크로컴퓨터의 제어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인터럽트 요구 신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어 신호들이 이를 통해 전달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제어 버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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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입ㆍ출력 포트의 선택 장소가 메모리 셀 장소와 동일하며 같은 제어선을 갖는 디코더로서 메모리 또는 입ㆍ출력 포트를 선택하는 방식은?

  1. Isolated I/O
  2. Memory Mapped I/O
  3. 동기식 I/O
  4. 비동기식 I/O
(정답률: 58%)
  • 메모리 매핑 입ㆍ출력은 입ㆍ출력 장치가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되어 있어 입ㆍ출력 장치를 제어하기 위해 메모리와 동일한 명령어와 제어 신호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입ㆍ출력 포트의 선택 장소가 메모리 셀 장소와 동일하며 같은 제어선을 갖는 디코더로서 메모리 또는 입ㆍ출력 포트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효율적이지만 입ㆍ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Memory Mapped I/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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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입출력 인터페이스(I/O interface)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주소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제어 버스
  4. 명령어 디코더
(정답률: 59%)
  • 명령어 디코더는 입출력 인터페이스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다. 명령어 디코더는 CPU 내부에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한 부분으로, 입출력 인터페이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명령어 디코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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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범용 직렬 통신 장치인 8251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방향 통신을 하기 위하여 더블 버퍼로 구성되어 있다.
  2. 전송 버퍼, 수신 버퍼가 있다.
  3. 동기식 전송만 가능하다.
  4. 전송 속도는 DC에서 최대 64Kbps까지 가능하다.
(정답률: 63%)
  • 8251은 비동기식과 동기식 모두 지원하는 범용 직렬 통신 장치이지만, 주어진 보기 중 "동기식 전송만 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8251은 동기식 전송 뿐만 아니라 비동기식 전송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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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DMA(Direct Memory Accdess)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메모리의 내용이 누산기(accumulator)만을 거쳐서 전송된다.
  2. CPU가 데이터 전송 과정을 직접 제어한다.
  3.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4. DMA 제어를 위한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정답률: 39%)
  • DMA 방식은 CPU의 개입 없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DMA 제어를 위한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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