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8-16)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5-08-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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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Information hiding
  2. Inheritance
  3. Encapsulation
  4. Polymorphism
(정답률: 78%)
  • Encapsulation은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에서의 불필요한 접근을 막아 정보 은닉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유지보수와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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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시 사용하는 것은?

  1. double
  2. float
  3. char
  4. int
(정답률: 84%)
  • 문자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char"를 사용합니다. 이는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으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double"과 "float"는 실수형 자료형이며, "int"는 정수형 자료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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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RET
  2. CALL
  3. LOOP
  4. NOP
(정답률: 63%)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ET가 정답이다. CALL은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이며, LOOP는 반복문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이고, NOP는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는 빈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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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essage
  2. Method
  3. Module
  4. Package
(정답률: 76%)
  •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을 "Method"라고 부릅니다. 이는 객체가 수신한 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실행되는 함수이기 때문입니다. 메시지를 보내면 해당 객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메소드 중에서 해당 메시지와 일치하는 메소드를 찾아 실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은 Method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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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스템이 알고 있는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이미 용도가 정해져 있는 단어로써, 프로그래머가 변수 이름이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핵심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Reserved Word
  2. Constant
  3. Variable
  4. Array
(정답률: 84%)
  • "Reserved Word"는 시스템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는 단어로, 프로그래머가 변수 이름이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문법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예약어로 지정된 단어는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Reserved Word"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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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그래밍 언어의 해독 순서로 옳은 것은?

  1.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2.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3. 로더 → 컴파일러 → 링커
  4.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정답률: 77%)
  • 정답은 "컴파일러 → 링커 → 로더"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라이브러리와 연결하여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해독하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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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객체지향 기법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결합도가 높아진다.
  2. 응집도가 향상된다.
  3. 재사용이 용이하다.
  4. 인터페이스를 단순화 시킬 수 있다.
(정답률: 69%)
  • "결합도가 높아진다."는 캡슐화와 관련하여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응집도를 높이며,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합도가 높아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결합도가 높아지면 객체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서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코드의 재사용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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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며 호환성이 없다.
  2.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3.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4. 사람 중심의 언어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정답률: 79%)
  • 기계어는 사람 중심의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하지 않다.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 중심의 언어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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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BNP를 이용하여 그 대상을 근(Root)으로 하고, 단말노드들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열하여 작성하는 트리로서,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든 트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구조 트리
  2. 분석 트리
  3. 파스 트리
  4. 구문 트리
(정답률: 77%)
  • 파스 트리는 BNF의 정의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분석하여 만든 트리로, 구문 분석을 통해 표현식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BNF의 정의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분석하여 만든 트리를 파스 트리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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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신의 모듈에서 정의한 것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ASSUME
  2. PUBLIC
  3. EXTERN
  4. EJECT
(정답률: 61%)
  • 정답은 "PUBLIC"입니다.

    "PUBLIC" 명령은 다른 모듈에서 현재 모듈에서 정의한 레이블(변수나 함수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면 현재 모듈에서 정의한 레이블을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PUBLIC" 명령은 모듈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명령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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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XCHG
  2. EJECT
  3. INC
  4. DEC
(정답률: 79%)
  • "XCHG" 명령은 두 개의 레지스터나 메모리 위치에 저장된 값을 서로 교환하는 명령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EJECT", "INC", "DEC" 명령은 각각 프린터 출력, 레지스터 값을 1씩 증가시키는 명령, 레지스터 값을 1씩 감소시키는 명령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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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 언어에서 지정된 파일로부터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파일처리 함수는?

  1. fopen()
  2. fscanf()
  3. fgetc()
  4. fgets()
(정답률: 67%)
  • "fgetc()" 함수는 파일에서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fopen()" 함수는 파일을 열 때 사용되며, "fscanf()" 함수는 파일에서 형식화된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함수이고, "fgets()" 함수는 파일에서 한 줄씩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따라서, 지정된 파일로부터 한 문자씩 읽어들이는 파일처리 함수는 "fgetc()"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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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ASSUME
  2. ORG
  3. EQU
  4. EVEN
(정답률: 79%)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와 그에 대한 기본값을 설정하는 명령어이고,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EVEN"은 주소가 짝수가 되도록 정렬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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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매크로 명령(macro instruction)
  2.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3. 의사 명령(pesudo instruction)
  4.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정답률: 78%)
  •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의사 명령(pes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어셈블러가 번역할 때 해당 명령어를 해석하여 기계어 명령어로 변환하거나 매크로 명령어를 생성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지시어이다. 예를 들어, 어셈블러에게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명령을 주고 싶을 때, 이를 기계어 명령어로 직접 표현할 수 없으므로 의사 명령어인 "DC" (Data Constant)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초기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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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CONSTANT
  2. FUNCTION
  3. POINTER
  4. VARIABLE
(정답률: 72%)
  • 정답은 "CONSTANT"입니다. "CONSTANT"는 값이 고정되어 있어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자료형입니다. 이와 달리 "VARIABLE"은 값이 변경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FUNCTION"은 프로그램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 블록을 나타내는 자료형이며, "POINTER"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자료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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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 언어에서 문자열 입력 함수는

  1. getchar()
  2. gets()
  3. putchar()
  4. puts()
(정답률: 66%)
  • "gets()" 함수는 사용자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로, 입력받은 문자열을 null 문자('')로 끝나는 문자열로 처리한다. 따라서 입력받은 문자열의 길이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버퍼 오버플로우 등의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여 사용이 권장되지 않는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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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의 기억 클래스(Storage Class)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ynamic
  2. auto
  3. external
  4. register
(정답률: 70%)
  • "dynamic"은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dynamic"은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프로그래머가 직접 제어할 수 있는 동적 할당을 의미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dynamic"은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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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해당 내용을 각 페이지 상단에 출력토록 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TITLE
  2. INC
  3. REP
  4. INT
(정답률: 81%)
  • 정답은 "TITLE"입니다.

    "TITLE"은 어셈블리어에서 프로그램의 제목을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상단에 지정한 제목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을 각 페이지 상단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각 페이지의 시작 부분에 "TITLE" 명령어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INC"는 레지스터나 메모리의 값을 1 증가시키는 명령어입니다.
    "REP"는 반복 명령어를 실행할 때 사용하는 점프 명령어입니다.
    "INT"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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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문자의 의미가 옳지 않은 것은?

  1. \b : blank
  2. \r : carriage return
  3. \n : new line
  4. \t : tab
(정답률: 72%)
  • 정답은 "\b : blank" 이다. 이스케이프 문자 "b"는 백스페이스(backspace)를 의미한다. 따라서 "\b : backspace"가 맞는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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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은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아도 실행 가능하다.
  2. 어셈블리어의 기본 동작은 동일하지만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가 다를 수 있다.
  3.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4. 명령 기능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 기호를 기계어와 1:1로 대응시켜 코드화한 기호 언어이다.
(정답률: 75%)
  •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은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아도 실행 가능하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어셈블리어가 기계어와 1:1로 대응되는 기호 언어이기 때문에,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코드는 컴파일러를 거치지 않아도 CPU가 직접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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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IEEE에서 규정한 무선 LAN 규격은?

  1. IEEE 802.3
  2. IEEE 802.5
  3. IEEE 802.11
  4. IEEE 802.12
(정답률: 55%)
  • IEEE 802.11은 무선 LAN을 위한 규격으로, Wi-Fi라고도 불립니다. 이 규격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과 물리적인 특성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서 Wi-Fi를 사용할 때 이 규격을 따르는 무선 LAN을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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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협대역 ISDN에서 사용하는 D채널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회선 교환 방식을 위한 신호기능 정보의 전송
  2. 1536Kbps의 사용자 정보 전송
  3. 고속 팩시밀리, 화상 회의와 같은 고속정보 전송
  4. 패킷 교환방식에 의한 384Kbps 이하의 정보 전송
(정답률: 35%)
  • D채널은 ISDN에서 회선 교환 방식을 위한 신호기능 정보를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는 전화나 데이터 통신 등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처리하여 상대방과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회선 교환 방식을 위한 신호기능 정보의 전송"이 D채널의 기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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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키잉(keying) 이라고 한다. 키잉의 세 가지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SK
  2. FSK
  3. QSK
  4. PSK
(정답률: 66%)
  • QSK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날로그 신호를 빠르게 전환하여 CW(연속파)와 같은 모드에서 통신할 때 사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세 가지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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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HDLC 프레임 형식 중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며 고유한 비트 패턴으로 표시되는 것은?

  1. 정보영역
  2. 제어영역
  3. 주소영역
  4. 플래그
(정답률: 65%)
  • 플래그는 HDLC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며, 고유한 비트 패턴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수신 측에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인식하고, 프레임의 내용을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플래그가 HDLC 프레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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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ARQ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Selective-Repeat ARQ
  3. Go-back-N ARQ
  4. Sequence-Number ARQ
(정답률: 61%)
  • 이 방식은 송신측이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이 이를 확인한 후에 다음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송신측이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면 수신측은 이를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수신되었다는 확인응답(ACK)을 송신측에게 보내고, 송신측은 이에 대한 응답을 받으면 다음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Go-back-N ARQ"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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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내부라우팅 프로토콜의 일종으로 링크상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것은?

  1.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2. BGP(Border Gateway Protocol)
  3.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4. IDRP(Inter Domain Routing Protocol)
(정답률: 56%)
  • OSPF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 경로를 계산하므로,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질수록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OSPF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네트워크의 확장성이 높고, 라우팅 정보의 분산 처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OSPF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내부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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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응용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RP
  2. DNS
  3. SMTP
  4. HTTP
(정답률: 56%)
  • ARP는 주소 결정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응용계층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DNS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 SMTP는 간단 메일 전송 프로토콜, HTTP는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로 모두 응용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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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Synchronous TD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송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time slot)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한다.
  2. 하나의 프레임은 일정한 수의 시간 슬롯(time slot)으로 구성된다.
  3. 송신단에서는 각 채널의 입력 데이터를 각각의 채널 버퍼에 저장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읽어낸다.
  4.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Synchronous TDM)방식 보다 전송 용량의 낭비가 적다.
(정답률: 61%)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Synchronous TDM)방식 보다 전송 용량의 낭비가 적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는 각 채널에 일정한 시간 슬롯을 할당하기 때문에, 채널이 사용되지 않는 시간에도 해당 시간 슬롯은 비어있게 되어 전송 용량이 낭비됩니다. 반면,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채널이 사용되지 않는 시간에는 다른 채널이 해당 시간 슬롯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송 용량의 낭비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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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OSI 7계층 중 장치와 전송매체 간의 인터페이스 특성 규정 및 전송 매체의 유형 규정, 전송로의 연결과 유지, 해제를 담당하는 계층은?

  1. 전송 계층
  2. 망 계층
  3. 데이터링크 계층
  4. 물리 계층
(정답률: 40%)
  • 물리 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실제적인 전송 매체와 장치 간의 연결과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에서는 전송 매체의 유형과 특성을 규정하고, 전송로의 연결과 유지, 해제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물리 계층은 OSI 7계층 중에서 가장 하위에 위치하며, 데이터를 전기적, 광학적, 기계적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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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LAN 토플로지는?

  1. 스타(Star)형
  2. 링(Ring)형
  3. 버스(Bus)형
  4. 그물(Mesh)형
(정답률: 60%)
  • 위 그림은 여러 개의 컴퓨터가 한 줄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이를 버스(Bus)형 토폴로지라고 한다. 이는 모든 컴퓨터가 한 줄로 연결되어 있어 데이터 전송이 간단하고 구성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 컴퓨터에서 발생한 오류가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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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진수 00001101 에 대한 1의 보수는?

  1. 11111010
  2. 11110111
  3. 11110011
  4. 11110010
(정답률: 71%)
  • 1의 보수란,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이다. 따라서 00001101의 1의 보수는 111100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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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DBMS의 필수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의 기능
  2. 독립 기능
  3. 조작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75%)
  • DBMS의 필수기능 중에서 "독립 기능"은 다른 기능들과 달리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즉, 다른 기능들과 상호작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복원 기능은 독립 기능으로 분류됩니다. 이 기능은 다른 기능들과 상호작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실행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복원을 위해 필요한 모든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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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해싱(Hashing)과 가장 직접적인 관계에 있는 file은?

  1. Sequential file
  2. Indexed Sequential file
  3. Direct file
  4. Inverted file
(정답률: 52%)
  • 해싱은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한 기법 중 하나로, 키(key) 값을 해시 함수를 통해 고정된 길이의 값으로 변환하여 인덱스로 사용한다. 이 때, 인덱스와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파일 간의 관계가 가장 직접적인 것은 Direct file이다. Direct file은 레코드의 주소를 인덱스로 사용하여 데이터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파일 구조이다. 따라서 해싱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할 때 Direct file을 사용하면 빠르고 효율적인 검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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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계층 스키마
(정답률: 71%)
  • 계층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를 정의합니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정의합니다. 반면에 계층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와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계층 구조를 가진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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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배열
  2. 스택
  3. 그래프
(정답률: 73%)
  • 그래프는 선형구조가 아닌 비선형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선형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구조를 말하며, 배열, 스택, 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그래프는 노드와 간선으로 이루어진 구조로, 데이터의 나열이 일렬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래프는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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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인 순차(Indexed Sequential Access) 파일의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2. Cylinder Index
  3. Master Index
  4. Overflow Index
(정답률: 73%)
  • 색인 순차 파일에서 데이터 레코드는 키 필드 값을 기준으로 정렬되어 저장됩니다. 이때 색인 구역은 키 필드 값의 범위를 나누어 저장하는데, 이 중에서 "Overflow Index"는 키 필드 값의 범위를 벗어난 데이터 레코드를 저장하는 구역입니다. 따라서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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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nsistency
  2. Isolation
  3. Durability
  4. Automation
(정답률: 61%)
  • 트랜잭션의 특성 중 "Automation"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실행되는 작업의 논리적 단위이며, 자동화된 프로세스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utomation"은 트랜잭션의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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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트리플 전위 순회(Pre-Order Traversal)한 결과는?

  1. A B D E C F G
  2. B D E A C F G
  3. D E B A F G C
  4. D E B F G C A
(정답률: 65%)
  • 트리의 전위 순회는 루트 노드를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트리의 전위 순회 결과는 "A B D E C F G" 이다. 루트 노드인 A를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인 B-D-E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인 C-F-G를 방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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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료구조 중 스택의 응용 분야로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2.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3. 인터럽트 발생시 복귀주소 저장
  4. 후위표기법으로 표현된 산술식 연삭
(정답률: 64%)
  •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작업 스케줄링은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CPU를 할당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큐나 리스트 등의 자료구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이 스택의 응용 분야 중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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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4, 2, 5, 6, 8
  2. 2, 4, 5, 6, 8
  3. 5, 2, 4, 6, 8
  4. 5, 6, 2, 4, 8
(정답률: 74%)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어서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5, 6, 2, 4, 8"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면 "6, 5, 2, 4, 8"이 됩니다.
    -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면 "6, 2, 5, 4, 8"이 됩니다.
    -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면 "6, 2, 4, 5, 8"이 됩니다.
    -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면 "6, 2, 4, 8, 5"가 됩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5, 6, 2, 4, 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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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디지털 IC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비교 평가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파 지연시간
  2. 전력 소모
  3. 팬 아웃(fan-out)
  4. 공급 전원전압
(정답률: 49%)
  • 공급 전원전압은 디지털 IC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비교 평가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디지털 IC가 동작하는 전압 범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IC는 보통 5V, 3.3V, 2.5V, 1.8V 등의 공급 전원전압에서 동작하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동작하지 않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 전원전압은 디지털 IC의 특성을 비교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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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CPU 클록이 100MHz일 EO 인출 사이클(fetch cycle)에 소요되는 시간은?(단, 인출 사이클은 3개의 마이크로 명령어들로 구성된다.)

  1. 3ns
  2. 30ns
  3. 33ns
  4. 300ns
(정답률: 49%)
  • CPU 클록이 100MHz이므로 1 사이클당 걸리는 시간은 1/100MHz = 10ns이다. 인출 사이클은 3개의 마이크로 명령어로 구성되므로, 총 3 사이클이 소요된다. 따라서 인출 사이클에 소요되는 시간은 3 x 10ns = 30ns이다. 따라서 정답은 "30n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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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Associatinve 기억장치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DRAM보다 값이 싸다.
  2. 구조 및 동작이 간단하다.
  3. 명령어를 순서대로 기억시킨다.
  4. 저장된 정보에 대해서 주소보다 내용에 의해 검색한다.
(정답률: 56%)
  • Associative 기억장치는 저장된 정보를 주소가 아닌 내용에 따라 검색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이는 저장된 데이터의 내용을 기반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검색 속도가 빠르고, 주소를 알지 못해도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저장된 정보에 대해서 주소보다 내용에 의해 검색한다."가 옳은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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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8진수 256과 542를 더한 결과는?

  1. 798⑻
  2. 1000⑻
  3. 1020⑻
  4. 1024⑻
(정답률: 59%)
  • 8진수 256은 10진수로 174이고, 8진수 542는 10진수로 354입니다. 이를 더하면 528이 나오는데, 이를 다시 8진수로 변환하면 102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20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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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서로 다른 17개의 정보가 있다.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려면 최소 몇 개의 비트(bit)가 필요한가?

  1. 3
  2. 4
  3. 5
  4. 7
(정답률: 59%)
  • 17개의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2의 몇 제곱수가 17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2^4 = 16 이므로 4개의 비트로는 16개까지만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최소 5개의 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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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채널 명령어(CCW)로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명령 코드
  2. 데이터 전송속도
  3. 데이터 주소
  4. 플래그
(정답률: 52%)
  • 채널 명령어(CCW)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한 명령어이며, 명령 코드, 데이터 주소, 플래그 등과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전송속도는 CCW로 알 수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시스템 구성에 따라 다르며, CCW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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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메모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RAM : 모든 번지에 대한 엑세스 시간이 같다.
  2. Non-Volatile 메모리 : 정전 시 내용을 상실한다.
  3. Non-destructive 메모리 : READ 시 내용이 상실되지 않는다.
  4. Mask ROM : Write 할 수 없다.
(정답률: 48%)
  • Non-Volatile 메모리는 정전 시에도 내용을 유지하는 메모리이기 때문에, "Non-Volatile 메모리 : 정전 시 내용을 상실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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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명령어 파이프라인 단계 수가 4 이고, 파이프라인 클록(clock) 주파수가 1MHz일 때, 10개의 명령어들이 파이프라인 기법에서 실현될 경우 소요 시간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4㎲
  2. 8㎲
  3. 13㎲
  4. 40㎲
(정답률: 44%)
  • 파이프라인 기법에서는 명령어가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동시에 처리됩니다. 따라서 파이프라인 단계 수가 4이면, 한 명령어가 처리되는 데 4개의 클록 주기가 필요합니다. 10개의 명령어가 처리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각 명령어가 처리되는 데 필요한 시간 중 가장 긴 시간에 4를 곱한 값입니다. 이 때, 명령어 처리 시간은 파이프라인 단계 수와는 무관하며, 명령어의 종류와 구현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소요 시간이 가장 적합한 것은 10개의 명령어 중 가장 긴 처리 시간이 3.25μs(=13/4)인 경우인 "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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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D 플립플롭의 D 입력에 1을 입력하면 출력은 1이 된다.
  2. T 플립플롭은 JK 플립플롭의 두 개의 입력을 하나로 묶은 플립플롭이다.
  3. JK 플립플롭의 입력 JK에 동시에 0이 입력되면 출력은 현 상태의 값이 된다.
  4. JK 플립플롭의 입력 JK에 동시에 1이 입력되면 출력은 1이 된다.
(정답률: 56%)
  • 정답은 "JK 플립플롭의 입력 JK에 동시에 1이 입력되면 출력은 1이 된다." 이다.

    이유는 JK 플립플롭에서 입력 JK에 동시에 1이 입력되면, 상태가 토글되어 이전 상태의 반대값이 출력되기 때문이다. 즉, 이전 상태가 0이었다면 1이 출력되고, 이전 상태가 1이었다면 0이 출력된다. 따라서 입력 JK에 동시에 1이 입력되면 출력은 1이 되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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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어떤 제어 기억장치의 단어 길이가 32비트, 마이크로명령어 형식의 연산필드는 12비트 조건을 결정하는 플래그의 수는 4개일 때, 제어기억장치의 최대 용량은 약 얼마인가? (단, 분기필드는 필요하지 않다고 가정한다.)

  1. 1 MB
  2. 2 MB
  3. 4 MB
  4. 8 MB
(정답률: 20%)
  • 단어 길이가 32비트이므로, 제어기억장치의 용량은 2^32 개의 단어를 저장할 수 있다.

    마이크로명령어 형식의 연산필드는 12비트이므로, 2^12 = 4096 개의 연산을 표현할 수 있다.

    조건을 결정하는 플래그의 수는 4개이므로, 각각의 플래그는 2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4개의 플래그는 2^4 = 16 가지의 조건을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분기필드는 필요하지 않다고 가정하였으므로, 실제로는 15가지의 조건을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한 단어에 1개의 마이크로명령어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제어기억장치의 최대 용량은 2^32 x 15 = 60,466,176 비트이다.

    이를 MB 단위로 환산하면, 약 1 M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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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Flynn이 제안한 병렬 컴퓨터 구조에서 다음 그림은 어떤 방식인가? (단, PU : processing Unit, LM : Local Memory, DS : Data Stream이다.)

  1. SISD
  2. SIMD
  3. MISD
  4. MIMD
(정답률: 39%)
  • Flynn이 제안한 병렬 컴퓨터 구조에서는 하나의 처리기(PU)가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DS)을 처리하고, 해당 데이터 스트림은 해당 처리기의 로컬 메모리(LM)에서 처리된다. 즉, 하나의 처리기가 하나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조이므로 SISD(Single Instruction Single Data)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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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버스 사용 우선순위를 계속 변경시키는 가변 우선순위 방식의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장에서는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회전 우선순위(Rotating priority)
  2. 선택 우선순위(Select priority)
  3. 동등 우선순위(Equal priority)
  4. 최소-최근 사용 (Least-recently used)
(정답률: 12%)
  • 1. 회전 우선순위(Rotating priority): 버스가 순환 노선을 운행하는 경우, 각 정류장에서 우선순위를 변경해가며 운행하는 방식
    2. 선택 우선순위(Select priority): 버스가 특정 정류장에서 우선순위를 선택하여 운행하는 방식
    3. 동등 우선순위(Equal priority): 모든 버스가 동일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운행하는 방식
    4. 최소-최근 사용 (Least-recently used): 가장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버스를 우선적으로 운행하는 방식

    따라서, 가변 우선순위 방식의 알고리즘은 1번과 4번이며, 선택 우선순위 방식은 2번입니다. 선택 우선순위 방식은 특정 정류장에서 우선순위를 선택하여 운행하기 때문에, 다른 정류장에서는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가변 우선순위 방식과는 달리, 특정 정류장에서의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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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SSD(Solid State Druve)에서 하나의 셀에 3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은?

  1. ALC
  2. MLC
  3. SLC
  4. TLC
(정답률: 54%)
  • TLC는 Triple-Level Cell의 약자로, 하나의 셀에 3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ALC는 Single-Level Cell, MLC는 Multi-Level Cell, SLC는 Single-Level Cell의 약자로, 각각 하나의 셀에 1비트, 2비트, 1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셀에 3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은 TL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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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4×2 RAM을 이용하여 16×4 메모리를 구성하고자 할 경우에 필요한 4×2 RAM의 수는?

  1. 4개
  2. 8개
  3. 16개
  4. 32개
(정답률: 61%)
  • 16×4 메모리는 16개의 주소선과 4개의 데이터선을 가지고 있으므로, 각각의 주소선에는 2개의 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4×2 RAM 하나는 2개의 주소선과 2개의 데이터선을 가지고 있으므로, 8개의 4×2 RAM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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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술 이동(shift)의 경우 8비트로 구성된 레지스터 7번의 내용이 11011001 일 때 SRA 7, 3을 실행하고 난 후의 결과는? (단, SRA 7, 3은 레지스터 7번을 우측으로 산술 이동 3회 수행함을 뜻한다.)

  1. 11111101
  2. 00011011
  3. 11111011
  4. 01111011
(정답률: 41%)
  • 산술 이동(shift)은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최상위 비트(MSB)를 유지하기 때문에, 11011001을 우측으로 3회 산술 이동하면 111110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1110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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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IEEE754의 부동소수점 표현 방식에서 단일-정밀도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수부는 8비트이다.
  2. 바이어스는 127이다.
  3. 가수는 23비트이다.
  4. 표현영역은 10-308 ∼ 10308
(정답률: 52%)
  • 틀린 설명은 없습니다.

    단일-정밀도 형식에서 표현영역이 10-308 ∼ 10308인 이유는 가수부가 23비트이기 때문입니다. 가수부는 2진수로 소수점 이하 자리를 표현하는데, 23비트로는 소수점 이하 23자리까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에 지수부의 범위를 조절하여 10의 지수승으로 표현 가능한 범위를 조절합니다. 지수부가 8비트이므로 -127부터 128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이를 이용하여 최소값과 최대값을 계산하면 10-308 ∼ 1030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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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는 4가지 단계를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동작한다. 4가지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branch cycle
  3. interrupt cycle
  4. execute cycle
(정답률: 59%)
  • "branch cycle"은 CPU가 명령어를 가져오는(fetch cycle), 명령어를 실행하는(execute cycle), 그리고 인터럽트 처리(interrupt cycle)를 하는 단계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branch cycle"은 분기 명령어를 처리하는 단계로, 프로그램이 분기를 수행할 때 실행된다. 이 단계에서는 분기 명령어의 조건을 평가하고, 분기가 필요한 경우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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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한 단어가 25비트로 이루어지고 총32768개의 단어를 가진 기억장치가 있다. 이 기억장치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MBR(memory buffer register), MAB(memory adress register), PC(program counter)에 필요한 각각의 비트 수는?

  1. 15, 15, 25
  2. 25, 15, 25
  3. 25, 25, 15
  4. 25, 15, 15
(정답률: 42%)
  • MBR은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데 사용되므로, 한 단어의 크기와 같은 25비트가 필요하다. MAB는 기억장치에서 주소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므로, 기억장치의 총 단어 수를 나타내기 위해 15비트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PC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므로, 기억장치의 총 단어 수를 나타내기 위해 15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25, 15,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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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주기억장치로부터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닌 것은?

  1. associative mapping
  2. direct mapping
  3. set-associative mapping
  4. virtual mapping
(정답률: 49%)
  • "Virtual mapping"은 캐시 메모리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물리적인 매핑이 아닌 가상적인 매핑을 수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주기억장치로부터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니다. 즉, 가상 주소를 사용하여 캐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매핑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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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부호를 포함하여 4비트 크기를 갖는 수를 2의 보수 형식으로 표현할 때 가장 작은 수와 가장 큰 수는 각각 얼마인가?

  1. 0, +15
  2. -8, +8
  3. -7, +7
  4. -8, +7
(정답률: 56%)
  • 4비트 크기를 갖는 수는 부호 비트를 포함하여 최대 2^4=16개의 수를 표현할 수 있다. 이 중에서 2의 보수 형식에서 가장 작은 수는 최상위 비트가 1이고 나머지 비트가 모두 0인 -8이다. 이는 2의 보수 형식에서 음수를 표현할 때 최상위 비트가 1이 되도록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마찬가지로 가장 큰 수는 최상위 비트가 0이고 나머지 비트가 모두 1인 +7이다. 이는 2의 보수 형식에서 양수를 표현할 때 최상위 비트가 0이 되도록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정답은 "-8, +7"이다. 이유는 4비트 크기를 갖는 수를 2의 보수 형식으로 표현할 때 가장 작은 수는 -8이고 가장 큰 수는 +7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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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LRU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1. 5회
  2. 6회
  3. 7회
  4. 8회
(정답률: 46%)
  •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모두 비어있는 상태이므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1. 1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1번 페이지 적재)
    2. 2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2번 페이지 적재)
    3. 3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3번 페이지 적재)
    4. 2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4번 페이지 적재, 2번 페이지 교체)
    5. 4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5번 페이지 적재, 4번 페이지 교체)
    6. 1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6번 페이지 적재, 1번 페이지 교체)
    7. 4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7번 페이지 적재, 4번 페이지 교체)
    8. 3번 페이지 참조 - 페이지 결함 발생 (8번 페이지 적재, 3번 페이지 교체)

    따라서, 페이지 결함은 총 5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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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분산 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원 공유의 용이성
  2. 연산 속도 향상
  3. 보안성 향상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57%)
  • 분산 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자원 공유의 용이성, 연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 등이 있지만, 보안성 향상은 거리가 먼 목적이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므로 보안 위협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는 다른 목적들과는 조금 다른 측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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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UNIX의 쉘(Shel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어 해석기이다.
  2.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3. 여러 종류의 쉘이 있다.
  4. 프로세스, 기억장치, 입출력 관리를 수행한다.
(정답률: 56%)
  • "프로세스, 기억장치, 입출력 관리를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쉘은 명령어 해석기이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또한 여러 종류의 쉘이 존재한다. 하지만 쉘은 프로세스, 기억장치, 입출력 관리를 수행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능은 운영체제의 커널이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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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 해결 방법 중 어떤 기법에 해당하는가?

  1. Prevention
  2. Recovery
  3. Avoidance
  4. Detection
(정답률: 66%)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자원 할당 시에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자원 요청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여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Avoidance" 기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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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FIFO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다. 이 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turn around time)은? (단,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한다.)

  1. 16
  2. 17
  3. 20
  4. 33
(정답률: 47%)
  • FIFO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작업 1부터 순서대로 처리하면 된다.

    작업 1의 반환시간 = 작업 1의 종료시간 - 작업 1의 도착시간 = 6 - 0 = 6
    작업 2의 반환시간 = 작업 2의 종료시간 - 작업 2의 도착시간 = 13 - 1 = 12
    작업 3의 반환시간 = 작업 3의 종료시간 - 작업 3의 도착시간 = 33 - 2 = 31

    따라서,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은 (6 + 12 + 31) / 3 = 16.33 이다.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하여 1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이 아니라 "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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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는?

  1. 1단계 디렉토리
  2. 2단계 디렉토리
  3.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4. 트리 디렉토리
(정답률: 61%)
  • 정답은 "트리 디렉토리"입니다. 이유는 디렉토리 구조가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시작하여 여러 하위 디렉토리로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트리 구조와 유사하며, 따라서 "트리 디렉토리"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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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UNIX 파일시스템에서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번호 및 그룹 번호, 파일의 보호 권한, 파일 타입, 생성 시기, 파일 링크 수 등 각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은?

  1. 부트 블록
  2. I-node 블록
  3. 슈퍼 블록
  4. 데이터 블록
(정답률: 50%)
  • I-node 블록은 UNIX 파일시스템에서 각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입니다. 이 블록은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번호 및 그룹 번호, 파일의 보호 권한, 파일 타입, 생성 시기, 파일 링크 수 등을 저장하며, 파일시스템에서 파일을 찾고 접근할 때 이 블록을 참조합니다. 따라서 I-node 블록은 파일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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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요인 중 다음 설명에 해당 하는 것은?

  1. Availability
  2. Throughout
  3. Turn around Time
  4. Reliability
(정답률: 61%)
  • 위 그림은 시스템 가용성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따라서 정답은 "Availabil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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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보안 매커니즘 중 합법적인 사용자에게 유형 혹은 무형의 자원을 사용하도록 허용할 것인지를 확인하는 제반 행위로서, 대표적 방법으로는 패스워드, 인증용 카드, 지문 검사 등을 사용하는 것은?

  1. Cryptography
  2. Authentication
  3. Digital Signature
  4. Threat Monitoring
(정답률: 59%)
  • 인증(Authentication)은 합법적인 사용자인지 확인하는 보안 매커니즘 중 하나로, 패스워드, 인증용 카드, 지문 검사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자원에 접근을 허용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Authentic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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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운영체제의 운영 기법 중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CPU를 두 개 이상 두고 각각 그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은?

  1. 시분할 처리 시스템(Time-Sharing System)
  2.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Time System)
  3. 다중 처리 시스템(Multi-Processing System)
  4.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Multi-Programming System)
(정답률: 67%)
  • 다중 처리 시스템은 CPU를 두 개 이상 사용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처리 속도를 높이고, 작업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중 처리 시스템은 대규모 서버나 고성능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되며, 병렬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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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HRN 방식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0%)
  • HRN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일수록 더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각 작업의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작업을 찾아야 한다.

    작업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우선순위 =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따라서 각 작업의 우선순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작업 A: (0 + 3) / 3 = 1
    작업 B: (2 + 6) / 6 = 1.33
    작업 C: (4 + 4) / 4 = 2
    작업 D: (6 + 2) / 2 = 4

    따라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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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 중 완전 연결(Fully Conn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링크가 고장 나면 모든 통신이 단절된다.
  2. 모든 사이트는 시스템 안의 다른 모든 사이트와 직접 연결된다.
  3. 사이트 설치시 소요되는 기본 비용은 많이 든다.
  4. 사이트 간의 연결은 여러 회신이 존재하므로 신뢰성이 높다.
(정답률: 57%)
  • "하나의 링크가 고장 나면 모든 통신이 단절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완전 연결 구조에서는 모든 사이트가 시스템 안의 다른 모든 사이트와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링크가 고장 나더라도 다른 경로를 통해 통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구조는 신뢰성이 높은 구조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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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사용되는 것은?

  1. NUR
  2. FIFO
  3. SCR
  4. OPT
(정답률: 61%)
  • NUR은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여 페이지 교체를 수행하는 기법입니다. 참조 비트는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1로 설정되고, 주기적으로 0으로 초기화됩니다. 변형 비트는 페이지가 변경될 때마다 1로 설정되고, 주기적으로 0으로 초기화됩니다. NUR은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에 속한 페이지를 교체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여 페이지 부재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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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운영체제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도 향상
  2. 처리량 향상
  3. 응답시간 단축
  4. 반환시간 증대
(정답률: 64%)
  • 운영체제의 목적은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환시간 증대"는 이 목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반환시간은 작업이 시작되고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 시간이 증가하면 사용자는 작업이 더 오래 걸리는 것으로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반환시간을 증대시키는 것은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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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보안 유지 기법 중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 보장을 기하는 기법은?

  1. 외부 보안
  2. 운용 보안
  3.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4. 내부 보안
(정답률: 59%)
  • 내부 보안은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기법이다. 이는 시스템 자체의 보안을 강화하여 외부로부터의 침해를 방지하고, 내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내부 보안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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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UNIX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2.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
  3.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4. 이식성이 높으며, 장치, 프로세스 간의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68%)
  •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UNIX의 특징이 아닙니다. UNIX는 Multi-Tasking을 지원하는 운영체제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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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기법으로 최적 적합 방법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기억장소 리스트에서 10K크기의 작업은 어느 기억공간에 할당되는가? (단, 탐색은 위에서 아래로 한다.)

  1. B
  2. C
  3. D
  4. F
(정답률: 66%)
  • 최적 적합 방법은 사용 가능한 기억장소 중에서 작업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의 기억장소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0K 크기의 작업은 12K 크기의 기억장소보다는 8K 크기의 기억장소에 더 적합하다.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탐색하면서 가장 먼저 만나는 8K 크기의 기억장소는 D이므로, 10K 크기의 작업은 D에 할당된다. 따라서 정답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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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시간적 구역성(Temporal locality)과 거리가 먼 것은?

  1. 루프
  2. 서브루틴
  3. 배열 순회
  4. 스택
(정답률: 48%)
  • 시간적 구역성은 최근에 접근한 데이터에 다시 접근할 확률이 높은 성질을 말하며, 배열 순회는 인접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적 구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서브루틴은 호출될 때마다 다른 코드 블록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시간적 구역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스택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이지만, 데이터가 저장되는 위치가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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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128개의 CPU로 구성된 하이퍼큐브에서 각 CPU는 몇 개의 연결점을 갖는가?

  1. 6
  2. 7
  3. 8
  4. 10
(정답률: 53%)
  • 하이퍼큐브는 2의 거듭제곱 개의 노드로 이루어진 큐브 형태의 컴퓨터 시스템이다. 따라서 128개의 CPU로 이루어진 하이퍼큐브는 2^7 크기의 큐브 형태를 가지며, 각 CPU는 이 큐브의 한 꼭지점에 위치한다. 이 때, 각 CPU는 해당 꼭지점을 중심으로 7개의 연결선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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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스레드(Threa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2. 다중 스레드 개념을 도입하면 자원의 중복 할당을 방지하고 훨씬 작은 자원만으로도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3.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공통적인 제어 흐름을 가지며, 각종 레지스터 및 스택 공간들을 모든 스레드들이 공유한다.
  4. 하나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스레드로 생성하여 병행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정답률: 43%)
  •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공통적인 제어 흐름을 가지며, 각종 레지스터 및 스택 공간들을 모든 스레드들이 공유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부에서 각각 독립적인 제어 흐름을 가지며, 각각의 스레드는 자신만의 레지스터와 스택 공간을 가진다. 다만, 스레드들은 프로세스 내부에서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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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기억용량이 2Kbyte인 PROM의 경우 최소한 몇 개의 adress line 이 필요한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61%)
  • PROM의 기억용량이 2Kbyte이므로, 2^11 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11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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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컴퓨터 시스템에 예기치 않는 일이 발생하였을 때 그것을 제어 프로그램에 알려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PSW(Program State Word)
  2. Interrupt
  3. Mask
  4. Controlling
(정답률: 72%)
  •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면 컴퓨터는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제어 프로그램으로 제어권을 넘겨야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신호를 Interrupt(인터럽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Interrupt"가 정답입니다. PSW(Program State Word)는 프로그램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 Mask는 인터럽트를 허용하거나 차단하는 기능, Controlling은 제어 프로그램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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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마이크로프로세스(MPU)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LU
  2. CLOCK
  3. REGISTER
  4. PROGRAM COUNTER
(정답률: 52%)
  • CLOCK은 MPU의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니라 MPU의 동작을 제어하는 신호입니다. MPU는 CLOCK 신호를 받아서 동작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CLOCK은 MPU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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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DMA에 의한 자료 전송은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2. 프로그램 제어에 의한 입출력은 중앙처리장치의 효율을 증대시킨다.
  3. 메모리 맵에 의한 입출력 방법은 고속의 자료전송에 적합하다.
  4.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은 프로그램 제어 방법보다 중앙처리 장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7%)
  •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은 프로그램 제어 방법보다 중앙처리 장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입출력 작업이 발생하면 중앙처리 장치가 작업을 처리하는 대신, 입출력 장치가 직접 작업을 처리하고 작업 완료 시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중앙처리 장치에게 알리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중앙처리 장치의 부담을 줄이고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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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주소선(Address line)이 16개이고, 데이터선(Data line)이 8개인 프로세서에서 주소선 1개가 추가될 때 프로세서의 총 용량은 얼마인가?

  1. 526 KB
  2. 128 KB
  3. 64 KB
  4. 32 KB
(정답률: 47%)
  • 주소선이 1개 추가되면 2의 1승(2)만큼의 주소를 더 표현할 수 있게 되므로, 총 주소 용량은 2의 16승(65536)에서 2의 17승(131072)로 증가합니다. 데이터선은 용량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총 용량은 131072 x 8 bit = 1048576 bit = 128 K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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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3-state buffer로 된 레지스터의 1bit가 그림과 같고 1이 기억되어 있을 때, 다음 출력값이 옳게 표시 된 것은?

  1. (OE)' 가 High 일 때 dount은 1
  2. (OE)' 가 Hidh 일 때 dount은 ∅
  3. (OE)' 가 LOW 일 때 dount은 1
  4. (OE)' 가 LOW 일 때 dount은 floating
(정답률: 49%)
  • (OE)' 가 LOW 일 때는 출력이 활성화되어 입력값이 출력으로 전달되므로, 1bit가 그대로 출력되어 dount은 1이 된다. (OE)' 가 High 일 때는 출력이 비활성화되어 입력값이 출력으로 전달되지 않으므로, dount은 변하지 않는다. (OE)' 가 High 일 때는 출력이 비활성화되어 입력값이 출력으로 전달되지 않으므로, dount은 ∅가 된다. (OE)' 가 LOW 일 때도 출력이 활성화되지만, 입력값이 floating 상태이므로 dount도 floating 상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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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중앙처리장치 (CPU)에 가장 많이 의존하는 입ㆍ출력 방식은?

  1. 프로그램에 의한 입ㆍ출력
  2. 인터럽트에 의한 입ㆍ출력
  3. 데이터 채널에 의한 입ㆍ출력
  4. 입ㆍ출력 전용장치에 의한 입ㆍ출력
(정답률: 43%)
  • 정답: "프로그램에 의한 입ㆍ출력"

    CPU가 입ㆍ출력을 처리하는 방식에는 프로그램에 의한 입ㆍ출력, 인터럽트에 의한 입ㆍ출력, 데이터 채널에 의한 입ㆍ출력, 입ㆍ출력 전용장치에 의한 입ㆍ출력이 있다. 그 중에서 프로그램에 의한 입ㆍ출력은 CPU가 입ㆍ출력을 처리할 때, 입ㆍ출력 명령어를 프로그램에 포함시켜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입ㆍ출력 처리를 위한 별도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으며, CPU가 직접 입ㆍ출력을 처리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입ㆍ출력 처리 중에는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하지 못하므로, 입ㆍ출력 처리가 길어질 경우 시스템 전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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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중앙처리장치와 인터럽트를 요청할 수 있는 모든 장치의 인터페이스 사이에 장치번호를 필요로 하는 인터럽트 방식은?

  1. 폴링 방식
  2. 벡터 인터럽트 방식
  3. 데이지체인 방식
  4. 디코더 방식
(정답률: 48%)
  • 벡터 인터럽트 방식은 인터럽트를 요청하는 장치가 중앙처리장치에게 인터럽트 요청 시 해당 장치의 고유한 장치번호를 함께 전송하여 중앙처리장치가 어떤 장치에서 인터럽트가 발생했는지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반해 폴링 방식은 중앙처리장치가 주기적으로 모든 장치를 순차적으로 검사하여 인터럽트 요청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식이며, 데이지체인 방식은 인터럽트 요청이 있는 장치가 다음 장치에게 인터럽트 요청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디코더 방식은 인터럽트 요청 시 해당 장치의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디코더를 통해 중앙처리장치에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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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디코더(decoder)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인코더와 반대 동작을 하는 것이 디코더이다.
  2. 신호의 조합을, 이 조합을 나타내는 하나의 신호로 번역하는 유닛이다.
  3. 2진법의 수를 해독하여 그에 해당하는 10진법의 수를 선택해 내는 회로를 2진-10진 디코더라 한다.
  4. 특정한 입력을 몇 개의 코드화된 신호의 조합으로 바꾸는 장치이다.
(정답률: 46%)
  • "특정한 입력을 몇 개의 코드화된 신호의 조합으로 바꾸는 장치이다."가 디코더의 설명이다. 인코더와 반대로 입력된 코드화된 신호를 해독하여 원래의 입력값을 찾아내는 것이 디코더의 역할이다. 2진-10진 디코더는 2진법으로 표현된 수를 10진법으로 번역하는 회로이다. 디코더는 입력값을 해석하여 출력값을 생성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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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프로그램 입ㆍ출력 동작에 대한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접 I/O 또는 polled I/O 같은 데이터 전송이다.
  2.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제어된다.
  3. 데이터 전송은 명령이나 입ㆍ출력 서브루틴에 의해 실행된다.
  4.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아닌 별도의 제어기에 의해 제어된다.
(정답률: 58%)
  •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아닌 별도의 제어기에 의해 제어된다."는 옳지 않은 내용이다. 이는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입ㆍ출력 동작을 제어하고 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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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제어논리가 마이크로프로그램 기억 장치인 읽기용 기억 장치(ROM)에 구성되어 있어, 여러 대규모 집적회로군이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 되어 있는 것은?

  1. 가상 CPU
  2. 슈퍼 워크스테이션
  3. 슈퍼 VHS
  4. 쇼트키 쌍극형 마이크로컴퓨터 세트
(정답률: 58%)
  • 제어논리가 마이크로프로그램 기억 장치인 ROM에 구성되어 있어, 여러 대규모 집적회로군이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 되어 있는 것은 마이크로컴퓨터이다. 그 중에서도 쇼트키 쌍극형 마이크로컴퓨터 세트는 이미 제어논리가 ROM에 구성되어 있어 프로그래밍이 간단하고 쉽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여러 대규모 집적회로군이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 되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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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코루틴(Coroutin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브루틴을 일반화시킨 형태이다.
  2. Conway에 의해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3. 호출과 호출 사이의 내부 상태 정보가 보존되어야 한다.
  4. 코루틴을 사용해서는 파라미터를 전달할 수 없다.
(정답률: 62%)
  • 코루틴을 사용해서는 파라미터를 전달할 수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코루틴은 호출과 호출 사이의 내부 상태 정보를 보존하면서 실행을 일시 중단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함수 호출과 같은 일반적인 서브루틴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으며, 파라미터를 전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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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명령을 해독하여 실행하여 완료할 때까지 필요한 CPU 내부 신호를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하는 장치는?

  1. 연산장치
  2. 기억장치
  3. 제어장치
  4. 카운터장치
(정답률: 59%)
  • 제어장치는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CPU 내부 신호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의 작동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연산장치나 기억장치, 카운터장치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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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에서 기억장치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MAR
  2. MBR
  3. ALU
  4. 채널
(정답률: 52%)
  • MBR은 Memory Buffer Register의 약자로, 기억장치로부터 전송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MBR이 정답입니다. MAR은 Memory Address Register의 약자로,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사용하는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ALU는 Arithmetic Logic Unit의 약자로,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채널은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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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PU의 클록 주파수가 2.5MHz이고, 한 개의 명령 사이클이 3개의 머신 사이클로 이루어져 실행되며, 각 머신 사이클은 명령어 인출 및 해독 시 4개의 머신 스테이트가 필요하고 실행시에는 각 6개씩의 머신 스테이트로 이루어진다면 한 개의 명령어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 0.4㎲
  2. 4㎲
  3. 25㎲
  4. 40㎲
(정답률: 41%)
  • 한 개의 명령 사이클이 3개의 머신 사이클로 이루어지므로, 한 개의 명령어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머신 사이클 수는 3개이다. 각 머신 사이클은 명령어 인출 및 해독 시 4개의 머신 스테이트가 필요하고 실행시에는 각 6개씩의 머신 스테이트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한 개의 명령어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머신 스테이트 수는 3 × (4 + 6 × 3) = 78개이다. 클록 주파수가 2.5MHz이므로, 한 개의 머신 스테이트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 / 2.5MHz = 0.4㎲이다. 따라서 한 개의 명령어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8 × 0.4㎲ = 31.2㎲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정답은 4㎲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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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solated I/O 방식의 장점을 나타낸 것은?

  1. 입출력을 위해 일반 인스트럭션을 사용하므로 인스트럭션의 종류가 다양하다.
  2. 입출력 장치가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하므로 기억장치가 사용할 수 있는 주소가 줄어든다.
  3. 입출력이 언제 수행되는지를 알아보기가 쉽다.
  4. 입출력 포트의 개수를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47%)
  • isolated I/O 방식에서는 입출력을 위한 별도의 인스트럭션이 존재하지 않고, 일반적인 인스트럭션을 사용하여 입출력을 수행한다. 따라서 입출력이 언제 수행되는지를 알아보기가 쉽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입출력을 제어하기 위해 추가적인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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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반도체 메모리의 내부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기억부
  2. 해독부
  3. 연산부
  4. 제어부
(정답률: 37%)
  • 반도체 메모리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억부", 저장된 데이터를 해독하여 처리하는 "해독부", 메모리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연산부"는 메모리의 내부 구성 요소가 아니며,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앙 처리 장치(CPU)에 속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산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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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마이크로컴퓨터의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PIO
  2. UART
  3. PPI
  4. PIA
(정답률: 66%)
  • UART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병렬 입출력이 아닌 시리얼 입출력을 처리한다. 따라서 병렬 입출력을 위한 PIO, PPI, PIA는 모두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이지만, UART는 병렬 입출력이 아닌 시리얼 입출력을 처리하는 인터페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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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우선순위체제 인터럽트 방식에서의 우선순위 식별회로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인터럽트 요청신호는?

  1. X
  2. Y
  3. Z
  4. 구별할 수 없다.
(정답률: 66%)
  • 정답은 "X"이다. 이유는 우선순위 체제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 요청 신호부터 처리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인터럽트 요청 신호는 "X"이다. 이는 식별회로에서 "X"에 해당하는 비트가 가장 높은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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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저속 장치에 연결되며,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1. selector channel
  2. interactive channel
  3. independent channel
  4. multiplexer channel
(정답률: 69%)
  •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은 "multiplexer channel"이다. 이는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하나의 채널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를 다시 각각의 장치로 분배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수의 입출력장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multiplexer channel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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