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8-04)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9-08-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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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C언어에서 포인터에 대한 기본개념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 %를 붙인다.
  2. 주소를 담는 그릇(변수)이라고 생각한다.
  3. 포인터 변수 p에는 변수의 주소가 들어간다.
  4. 포인터 변수는 정수형이든 문자형이든 관계없이 4bte를 차지한다.
(정답률: 70%)
  •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 %를 붙인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는 변수 이름 앞에 *를 붙입니다. 이는 해당 변수가 포인터 변수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int형 변수의 주소를 담는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는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int num = 10;
    int *p = #

    이렇게 선언된 포인터 변수 p는 num 변수의 주소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p를 사용하면 num 변수의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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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래밍언어에서 스택 기반 기억 장소 할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터프리터(Interpreter)기법을 사용한다.
  2. 컴파일러(Compiler)기법을 사용한다.
  3. 단순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지만 언어에 대한 융통성(Flexibility)이 적어진다.
  4. 순환 구조를 허용하지 못하며, 배열을 비롯한 모든 변수에 대한 기억 장소가 정적으로 한정되어져야 한다.
(정답률: 38%)
  • 정답은 "컴파일러(Compiler)기법을 사용한다." 이다. 스택 기반 기억 장소 할당은 컴파일러가 코드를 분석하고 실행 가능한 기계어로 변환할 때 수행된다. 컴파일러는 변수와 함수 호출 등의 메모리 할당을 스택을 사용하여 처리한다. 이 방법은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이 효율적이다. 인터프리터 기법은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면서 메모리를 할당하기 때문에 스택 기반 기억 장소 할당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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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MOVE
  2. AND
  3. OR
  4. XOR
(정답률: 83%)
  •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이며, "MOVE"는 단항 연산자 중 하나로, 피연산자를 다른 변수에 복사하는 연산을 수행한다. 따라서 "MOVE"는 단항 연산자 연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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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2.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3.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 장소의 소주 등을 포함한다.
  4.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1 또는 0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83%)
  •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기계어는 각 컴퓨터의 아키텍처와 프로세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계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텔 아키텍처의 프로세서는 x86 기계어를 사용하고, ARM 아키텍처의 프로세서는 ARM 기계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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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적 바인딩(static binding)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언어구현시간
  2. 번역시간
  3. 링크시간
  4. 실행시간
(정답률: 50%)
  • 정적 바인딩은 컴파일 타임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언어구현시간", "번역시간", "링크시간"은 모두 정적 바인딩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실행시간"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 변수나 함수의 타입이 결정되는 것을 말하므로 정적 바인딩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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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는?

  1. macro instruction
  2. machine instruction
  3. operand instruction
  4. pseudo instruction
(정답률: 68%)
  • 정답은 "pseudo instruction"입니다.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는 기계어로 번역 가능한 명령어들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어셈블러는 때로는 기계어로 직접 번역할 수 없는 명령어들도 처리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명령어가 바로 "pseudo instruction"입니다.

    pseudo instruction은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어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습니다. 대신 어셈블러는 pseudo instruction을 해석하여 여러 개의 기계어 명령어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LOAD"나 "STORE"와 같은 pseudo instruction은 실제로는 "MOV"나 "LDR"와 같은 기계어 명령어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pseudo instruction은 어셈블러가 처리해야 하는 중요한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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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언어에서 무조건 분기문이 아닌 것은?

  1. DO WHILE 문
  2. CONTINUE 문
  3. GO TO 문
  4. BREAK 문
(정답률: 65%)
  • DO WHILE 문은 조건식이 참인 동안 반복 실행되는 반면, 나머지 분기문들은 조건식에 따라 실행 여부가 결정되는 분기문이기 때문에 무조건 분기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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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객체지향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1. method
  2. operation
  3. message
  4. instance
(정답률: 66%)
  • "instance"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한다. 클래스는 추상적인 개념이며, 이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이때 생성된 객체가 "instance"이다. 따라서,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가리키는 용어로 "instance"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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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진수 덧셈으로 8비트(bit) 레지스터 250과 10을 더하는 ADC 명령어를 사용하여 덧셈한 결과는?

  1. 000 1010 (10)
  2. 111 0000 (240)
  3. 1111 1010 (250)
  4. 1 0000 0100 (260)
(정답률: 68%)
  • 250과 10을 2진수로 나타내면 각각 1111 1010과 0000 1010이 된다. 이때 ADC 명령어를 사용하여 덧셈을 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1. 먼저 250과 10의 첫 번째 자리를 더한다. 이때 carry가 없으므로 결과는 0+0=0이 된다.

    2. 두 번째 자리를 더할 때 carry가 발생한다. 1+1=10이므로 결과는 0, carry는 1이 된다.

    3. 세 번째 자리를 더할 때도 carry가 발생한다. 1+1+1=11이므로 결과는 1, carry는 1이 된다.

    4. 네 번째 자리부터는 carry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각 자리를 그대로 더하면 된다. 1+0=1, 0+1=1, 1+1=10이므로 결과는 1 0000 010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 0000 0100 (26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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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그램에서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과 실제로 이러한 함수 호출에 의하여 실행되는 명령어들을 연결하는 작업 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변수와 이러한 변수 이름에 의하여 접근되는 기억 장소 위치를 연결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comment
  2. loading
  3. binding
  4. paging
(정답률: 71%)
  • 정답은 "binding"이다. 함수 호출과 변수 접근을 실제로 실행되는 명령어나 기억 장소 위치와 연결하는 작업을 바인딩(binding)이라고 한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정보를 모두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들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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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C언어에서 switch문의 일반적인 형식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1. 각 case에는 정수형 상수만 올 수 있다.
  2. 각 case절에는 중괄호 없이 여러 문장들이 올 수 있다.
  3. 각 case 절의 마지막 문장으로 반드시 default문을 사용한다.
  4. switch문에서는 문자형을 포함하여 정수형 수식만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3%)
  • 각 case 절에 해당하는 조건이 없을 경우 default문이 실행되기 때문에, switch문의 모든 경우에 대해 처리할 수 있도록 default문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기치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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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객체 지향언어인 자바(java) 프로그램이다. 출력되는 값은?

  1. null
  2. red
  3. blue
  4. 오류발생
(정답률: 58%)
  • 이유는 switch문에서 color 변수의 값이 "red"일 때 case "red"가 실행되어 "red"가 출력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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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억장치의 제어가 가능하다.
  2. 오류 검증이 용이하며 호환성이 우수하다.
  3. 기호를 정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기술한다.
  4. 최적의 실행시간을 고려한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하다.
(정답률: 61%)
  • 어셈블리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어셈블리어는 기억장치의 제어가 가능하고, 기호를 정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기술하며, 최적의 실행시간을 고려한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류 검증이 용이하며 호환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어셈블리어가 하드웨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변화에 따른 호환성 문제가 적고, 명령어와 데이터를 직접 다루기 때문에 오류 검증이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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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프로그램에서 출력되는 결과는?

  1. avbzj
  2. zjavb
  3. vbzja
  4. bvajz
(정답률: 74%)
  • 이 프로그램은 문자열 "java"를 역순으로 출력하는 코드이다. 따라서 "java"를 역순으로 나열하면 "avaj"가 되고, 이를 다시 역순으로 출력하면 "jav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bvaj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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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C언어에서 식별자(identifiler)표기가 잘못된 것은?

  1. age01
  2. -jumsu
  3. x25
  4. x
(정답률: 75%)
  • "-jumsu"가 잘못된 식별자이다. C언어에서 식별자는 문자, 숫자, 언더스코어(_)로 이루어져야 하며,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따라서 "-jumsu"는 첫 글자가 하이픈(-)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잘못된 식별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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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언어의 기억 클래스(Storage Class)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
  2. internal
  3. static
  4. register
(정답률: 65%)
  • "internal"은 C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C언어에서는 "internal"이라는 기억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auto", "static", "register"는 C언어에서 기억 클래스로 사용되며, 각각 변수의 선언 위치와 메모리 할당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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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윈도우 프로그래밍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작성이 용이하다.
  2. 특성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형태로 프로그램이 형성된다.
  3.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은 컴파일하지 않아도 실행가능하다.
  4. 윈도우를 만들고 그 위에 각종 컨트롤들을 배치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만들어진다.
(정답률: 76%)
  •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은 컴파일하지 않아도 실행가능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윈도우 프로그램도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컴파일이 필요합니다. 컴파일을 거치지 않고 실행 가능한 것은 스크립트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나 인터프리터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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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C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때 출력 결과로 옳은 것은?

  1. 100
  2. 200
  3. 10000
  4. 20000
(정답률: 71%)
  • 이유는 변수 a와 b가 모두 int형으로 선언되어 있기 때문에, a/b의 결과도 int형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3/2의 결과는 1이 되고, 이후 a*b의 결과는 2*50=100이 된다. 따라서 출력 결과는 "1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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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객체지향 언어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변경 시 부작용을 방지한다.
  2. 객체 간에 결합도를 낮춘다.
  3. 프로그래밍 생산성을 낮춘다.
  4. 객체의 응집도를 높인다.
(정답률: 74%)
  •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숨기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변경 시 부작용을 방지하고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으며, 객체의 응집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캡슐화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외부에서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기 어려워져 프로그래밍 생산성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에서 캡슐화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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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객체지향 개념 중 객체들 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기존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동작을 물려받는 개념은?

  1. class
  2. method
  3. inheritance
  4. abstraction
(정답률: 72%)
  • "inheritance"은 기존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동작을 물려받는 개념으로, 상속을 통해 부모 클래스의 특성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객체지향 개념입니다. 즉, 부모 클래스의 코드를 재사용하고, 자식 클래스에서는 추가적인 코드를 작성하여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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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신호대 잡음비(S/N)가 1000이고 채널 대역폭이 1(MHz)일 때 채널용량은 약 몇 Mb/s인가?

  1. 2.45
  2. 4.86
  3. 9.96
  4. 12.99
(정답률: 60%)
  • 채널용량(C)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 = B × log2(1 + S/N)

    여기서 B는 채널 대역폭이고, S/N은 신호대 잡음비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C = 1 × log2(1 + 1000) ≈ 9.96 Mb/s

    따라서 정답은 "9.9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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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DM(DeIta ModuI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레벨 양자화를 수행한다.
  2. 시스템 구성이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다.
  3. DM 송신기는 양자화기, 부로화기, 예측기 등으로 구성한다.
  4. 전송 비트수는 적으나 임펄스 잡음에 약하다.
(정답률: 53%)
  • DM은 2레벨 양자화를 수행하고, 시스템 구성이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으며, DM 송신기는 양자화기, 부로화기, 예측기 등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DM은 전송 비트수는 적지만 임펄스 잡음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DM이 신호를 변조할 때, 신호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잡음에 민감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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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CM에서 IsI를 측정하기 위해 eye pattern을 이용하는데 눈을 뜬 상하의 높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변조도
  2. 시스템 감도
  3. 잡음의 여유도
  4. IsI 갑선 없이 수신파를 sampIing할 수 있는 주기
(정답률: 52%)
  • 눈을 뜬 상하의 높이는 IsI(Inter-Symbol Interference)를 측정하기 위한 eye pattern에서 한 심볼의 끝과 다음 심볼의 시작 지점 사이의 시간 간격을 나타냅니다. 이 때 눈의 상하 높이가 높을수록 잡음의 여유도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잡음의 영향을 받아도 신호가 제대로 수신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눈의 상하 높이가 높을수록 시스템의 성능이 더욱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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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수의 타임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하는 것은?

  1. TDM
  2. CDM
  3. FDM
  4. CSM
(정답률: 72%)
  • 다수의 타임 슬롯으로 하나의 프레임이 구성되고 각 타임 슬롯에 채널을 할당하여 다중화하는 것은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이다. TDM은 시간을 분할하여 각 채널에 균등하게 할당하여 다중화하는 방식으로, 각 채널은 정해진 시간 동안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채널은 그 시간에 사용할 수 없다. 이를 통해 다수의 채널을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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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망(network) 구조의 기본 유형이 아닌 것은?

  1. 버스형
  2. 링형
  3. 트리형
  4. 십자형
(정답률: 76%)
  • 십자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네트워크 구조이기 때문에 기본 유형이 아닙니다. 버스형, 링형, 트리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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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통신 채널의 용량 C를 올바르게 표시한 식은? (단, W: 채널대역폭, S/N: 신호대 잡음비

(정답률: 66%)
  • 정답:

    용량 C는 채널대역폭 W와 신호대 잡음비 S/N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C = W log2(1+S/N)이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log2(1+S/N) 앞에 상수가 곱해져 있거나 분모에 있어서 올바른 용량을 표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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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Stop-and-Wait 방식에서 수신측이 3번 프레임에 대해 부정 수신확인(NAK)을 보낸 경우 송신측의 행동으로 올바른 것은?

  1. 3번 프레임만 재전송한다.
  2. 4번 프레임부터 모두 재전송한다.
  3. 1, 2, 3번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4. 현재의 윈도우 크기만큼 모두 전송한 후 응답을 기다린다.
(정답률: 67%)
  • 정답: "3번 프레임만 재전송한다."

    Stop-and-Wait 방식에서는 송신측이 하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이 해당 프레임을 받았는지 확인한 후에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수신측이 NAK를 보낸다면, 이는 해당 프레임이 제대로 전송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송신측은 해당 프레임만 재전송하여 수신측이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프레임들은 이미 수신측이 확인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재전송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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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QPSK 변조 시 각 신호 간의 취상차는?

  1. 45°
  2. 90°
  3. 135°
  4. 18°
(정답률: 71%)
  • QPSK 변조에서는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4개의 가능한 신호 상태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4개의 다른 위상 상태를 사용합니다. 이 때, 각 신호 간의 위상 차이는 90°입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신호는 0°, 두 번째 신호는 90°, 세 번째 신호는 180°, 네 번째 신호는 270°의 위상 차이를 가집니다. 따라서 각 신호 간의 위상 차이는 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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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TCP 헤더에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긴급 포인터
  2. 호스트 주소
  3. 순서 번호
  4. 체크섬
(정답률: 40%)
  • TCP 헤더에는 출발지 포트, 목적지 포트, 순서 번호, 확인 응답 번호, 데이터 오프셋, 예약 비트, URG, ACK, PSH, RST, SYN, FIN, 윈도우 크기, 체크섬, 긴급 포인터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호스트 주소는 IP 헤더에 포함되는 정보이므로 TCP 헤더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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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OSI 7계층 중 응용 프로세스 간에 데이터 표현상의 차이와 상관없이 통신이 가능하며 독립성을 제공(코드변환, 데이터 압축 등)하는 계층은?

  1. 물리계층
  2. 표현계층
  3. 데이터 링크계층
  4. 세션계층
(정답률: 56%)
  • 표현계층은 데이터의 표현 방식을 정의하고, 응용 프로세스 간에 데이터 표현상의 차이를 해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코드 변환, 데이터 압축, 암호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세스 간에 데이터 표현상의 차이를 해결하고 독립성을 제공하는 계층은 표현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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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키마의 3계층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내부 스키마
  4. 관계 스키마
(정답률: 62%)
  • 이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의 3계층 중 가장 하위인 "내부 스키마"를 나타낸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하며,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는 방식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따라서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성능과 관련이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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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인 순차 파일에서 인덱스 영역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Overflow Index Area
  2. Track Index Area
  3. Cylinder Index Area
  4. Master Index Area
(정답률: 72%)
  • 옳지 않은 것은 "Overflow Index Area"이다.

    색인 순차 파일에서 데이터 레코드는 주로 순차적으로 저장되지만,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인덱스를 사용한다. 인덱스 영역은 데이터 레코드의 위치 정보를 담고 있으며, 주로 Track Index Area, Cylinder Index Area, Master Index Area로 구성된다.

    Overflow Index Area는 인덱스 영역 중 하나로, 인덱스 블록이 가득 차서 새로운 인덱스를 추가할 수 없을 때, 추가 인덱스를 저장하는 공간이다. 따라서 인덱스 블록이 가득 차지 않는 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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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트리
  2. 스택
  3. 데크
(정답률: 74%)
  • 트리는 선형 자료구조가 아닌 비선형 자료구조이다. 선형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것이며, 스택, 큐, 데크는 모두 선형 자료구조에 속한다. 하지만 트리는 부모와 자식 노드 간의 계층 구조를 가지며, 일련의 선형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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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랙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tomicity
  2. Consistency
  3. Distribution
  4. Isoaltion
(정답률: 68%)
  • 트랙잭션의 특성 중 "Distribution"은 분산 환경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분산 환경이 아닌 단일 시스템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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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DBMS의 필수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정의 기능
  2. 독립 기능
  3. 조작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75%)
  • DBMS의 필수기능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저장하며, 검색하고 조작하며, 보안과 무결성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독립 기능"은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DBMS 자체적으로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기능이 아니라, 외부 시스템과의 연동을 위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DBMS의 필수기능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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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한 결과는?

  1. A B D E C F G Hⅰ
  2. D B E F C H GⅰA
  3. A B C D E F G Hⅰ
  4. D E B F HⅰG C A
(정답률: 71%)
  • Pre-order는 루트 노드를 가장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하는 순서이다. 따라서 이 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하면 "A B D E C F G Hⅰ"이 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루트 노드인 A를 가장 먼저 방문한다.
    - A의 왼쪽 서브트리인 B를 방문한다.
    - B의 왼쪽 서브트리인 D를 방문한다.
    - D의 왼쪽 서브트리인 E를 방문한다.
    - E에는 더 이상 자식 노드가 없으므로, D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F를 방문한다.
    - F에는 더 이상 자식 노드가 없으므로, B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C를 방문한다.
    - C의 왼쪽 서브트리인 G를 방문한다.
    - G의 왼쪽 서브트리인 H를 방문한다.
    - H에는 더 이상 자식 노드가 없으므로, G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ⅰ를 방문한다.
    - C의 오른쪽 서브트리에는 더 이상 자식 노드가 없으므로, Pre-order 운행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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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
  2. 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논리적 설계
  3. 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
  4. 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
(정답률: 75%)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개념적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개념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설계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 등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될 데이터 파일, 인덱스, 뷰 등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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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해싱 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두 개의 키 값이 동일한 값을 가지는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Relation
  2. Overflow
  3. Clustering
  4. Collision
(정답률: 74%)
  • 정답은 "Collision"이다. 해싱 함수는 서로 다른 키 값을 서로 다른 해시 값으로 매핑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때로는 두 개 이상의 키 값이 동일한 해시 값으로 매핑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충돌(Collision)이라고 한다. 충돌이 발생하면 해시 테이블에서 충돌을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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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1"의 실행 결과는?

  1. 3, 1, 4, 5, 2, 6, 7, 8
  2. 1, 3, 4, 2, 5, 6, 7, 8
  3. 4, 3, 1, 5, 7, 2, 6, 8
  4. 1, 3, 2, 4, 5, 6, 7, 8
(정답률: 75%)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알고리즘이다.

    "pass 1"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를 마치면 가장 큰 값인 8이 맨 뒤로 이동하게 되고, 이후 "pass 2"에서는 7이 뒤에서 두 번째로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모든 원소가 정렬될 때까지 진행한다.

    따라서 "pass 1"의 실행 결과는 4, 3, 1, 5, 7, 2, 6, 8이 된다.

    보기에서 정답이 "4, 3, 1, 5, 7, 2, 6, 8"인 이유는 "pass 1"에서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4와 3을 바꾸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3과 1을 바꾸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다른 원소들의 위치 변경이 없기 때문에 "pass 1"의 결과가 최종 정렬 결과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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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최적, 촤악의 경우에도 수행시간이 O(nlog2n)가 되는 정렬 알고리즘은?

  1. 힙 소트
  2. 퀵 소트
  3. 버블 소트
  4. 삽입 소트
(정답률: 61%)
  • 힙 소트는 최악의 경우에도 O(nlog2n)의 수행시간을 보장하는 정렬 알고리즘이다. 이는 힙 소트가 힙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정렬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힙 자료구조는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이진트리 형태의 자료구조로, 이를 이용하여 정렬을 수행하면 O(nlog2n)의 수행시간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최적, 촤악의 경우에도 힙 소트가 적합한 정렬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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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INTERRUPT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일방적인 인스트럭션 수행
  2. 수퍼바이저 콜
  3. 정전이나 자료 전달의 오류 발생
  4. 전압의 변화나 온도 변화
(정답률: 61%)
  • 전압의 변화나 온도 변화는 하드웨어적인 원인으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인터럽트는 주로 소프트웨어적인 이유로 발생하며, 일방적인 인스트럭션 수행, 수퍼바이저 콜, 정전이나 자료 전달의 오류 발생 등이 그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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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캐시(cache) 액세스 시간이 11sec, 주기억장치 액세스 시간이 20sec, 캐시 적중률이 90%일 때 기억장치 평균 엑세스 시간을 구하면?

  1. 1sec
  2. 3sec
  3. 9sec
  4. 13sec
(정답률: 56%)
  • 캐시 적중률이 90%이므로, 10%의 경우에만 주기억장치에 접근하게 된다. 이 경우의 평균 액세스 시간은 (0.1 x 20) + (0.9 x 11) = 12.9sec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인 "13sec"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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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억장치계층구조에서 상위계층 기억장치가 가지는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기억장치 액세스 속도가 느려진다.
  2. CPU에 의한 액세스 빈도가 높아진다.
  3. 기억장치 용량이 증가한다.
  4.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비트당 가격이 낮아진다.
(정답률: 67%)
  • 상위계층 기억장치는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작은 특징을 가지므로 CPU에 의한 액세스 빈도가 높아진다. 이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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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중재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가 한 단계씩 낮아지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도록 하는 가변우선순위 방식은?

  1. 동등 우선순위(Equal Priority)방식
  2. 임의 우선순위(Random Priority)방식
  3. 회전 우선순위(Rotating Priority)방식
  4. 최소-최근 사용(Least Priority Used)방식
(정답률: 71%)
  • 회전 우선순위 방식은 중재 동작이 끝날 때마다 모든 마스터들의 우선순위를 한 단계씩 낮추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았던 마스터가 최상위 우선순위를 가지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모든 마스터들이 공평하게 우선순위를 가지며, 우선순위가 높은 마스터가 계속해서 중재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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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인 컴퓨터시스템의 바이오스(BIOS)가 탑재되는 곳은?

  1. RAM
  2. I/O port
  3. ROM
  4. CPU
(정답률: 64%)
  • 바이오스는 컴퓨터 부팅 시 가장 먼저 실행되어 하드웨어를 초기화하고 운영체제를 로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바이오스는 영구적으로 저장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ROM(Read-Only Memory)에 탑재됩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I/O port는 입출력을 제어하는 포트, CPU는 중앙처리장치입니다. 따라서 바이오스는 ROM에 탑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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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0진수 -456을 PACK 형식으로 표현한 것은?

(정답률: 52%)
  • -456을 2의 보수로 변환하면 11111110 00001000이 된다. 이를 PACK 형식으로 표현하면 첫 번째 바이트는 부호 비트이므로 1로 설정하고, 나머지 7비트는 1111110으로 설정한다. 두 번째 바이트부터는 8비트씩 끊어서 2진수 값을 10진수로 변환하여 표현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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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가산기를 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소자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반기산기 2개, AND 게이트 1개
  2. 반기산기 1개, AND 게이트 2개
  3. 반기산기 2개, OR 게이트 1개
  4. 반기산기 1개, OR 게이트 2개
(정답률: 61%)
  •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A, B, Cin을 받아서 출력으로 S와 Cout을 내보내는 회로이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반가산기가 필요하다. 반가산기는 입력으로 A, B를 받아서 출력으로 S와 Carry를 내보내는 회로이다. 따라서 전가산기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반가산기가 필요하다. 또한, 반가산기의 출력 Carry를 이용하여 전가산기의 출력 Cout을 구해야 하므로 OR 게이트가 하나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반기산기 2개, OR 게이트 1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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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마이크로연산이 나타내는 동작은?

  1. Branch AC
  2. Store to AC
  3. Add AC
  4. Load to AC
(정답률: 51%)
  • 해당 마이크로연산은 "Store to AC"를 나타냅니다. 이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에서 메모리 주소를 AC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나타내는 이유는 마이크로연산의 이름에서 "Store to AC"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AC 레지스터와 관련된 동작을 수행하지만, 이 경우에는 AC 레지스터에 값을 저장하는 것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Store to AC"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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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DR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RAM에 비해 기억 용량이 크다.
  2. 쌍안경 논리 회로의 성질을 응용한다.
  3. 주기억 장치 구성에 사용된다.
  4. SRAM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정답률: 54%)
  • "쌍안경 논리 회로의 성질을 응용한다."는 DR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이는 DRAM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 중 하나인 "쌍안경 셀"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방식에서 유래한다. 쌍안경 셀은 쌍안경 논리 회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를 응용하여 DRAM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것이다. 따라서 "쌍안경 논리 회로의 성질을 응용한다."는 DRAM에 관한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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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오류 검출 코드(Error Detection Code)가 아닌 것은?

  1. Biquinary code
  2. 2-out-of-5 code
  3. 3-out-of-5 code
  4. Excess-3 code
(정답률: 57%)
  • Excess-3 code는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가 아니라,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기 위한 코드이다. Excess-3 code는 8421 코드와 유사하지만, 각 자리수에 3을 더한 값을 이진수로 나타낸 것이다. 예를 들어, 10진수 5는 8421 코드로 0101이지만, Excess-3 코드로는 1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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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register)의 하나로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이다.
  2. 주기억장치 내에 존재하는 회로로 가감승제 계산 및 논리 연산을 행하는 장치이다.
  3. 일정한 입력 숫자들을 더하여 그 누계를 항상 보관하는 장치이다.
  4. 정밀 계산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 두어 유효숫자의 개수를 늘리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65%)
  • 누산기는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register)의 하나로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즉, 계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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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16개의 입력선을 가진 multiplexer의 출력에 32개의 출력선을 가진 demultiplexer를 연결했을 경우에 multiplexer와 demultiplexer의 선택 선은 각각 몇 개를 가져야 하는가?

  1. multiplexer:4개, demultiplexer:5개
  2. multiplexer:4개, demultiplexer:3개
  3. multiplexer:8개, demultiplexer:4개
  4. multiplexer:4개, demultiplexer:8개
(정답률: 75%)
  • 16개의 입력선을 가진 multiplexer는 4개의 선택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2의 4승인 16개의 입력선을 모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multiplexer의 출력은 32개의 출력선을 가진 demultiplexer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demultiplexer는 5개의 선택선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2의 5승인 32개의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선택선의 개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multiplexer:4개, demultiplexer:5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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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6개의 플립플롭으로 된 shift register에 10진수 13이 기억되어 있을 때 3bit 만큼 왼쪽으로 shift 했을 때의 값은?

  1. 26
  2. 39
  3. 52
  4. 104
(정답률: 62%)
  • 10진수 13을 2진수로 나타내면 1101이다. 이를 16개의 플립플롭으로 된 shift register에 저장하면 다음과 같다.

    ```
    0000000000001101
    ```

    3bit 만큼 왼쪽으로 shift하면 다음과 같다.

    ```
    0000000000110100
    ```

    이를 10진수로 나타내면 10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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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메모리 인터리빙과 관계 없는 것은?

  1. 데이터의 저장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2. 복수 모듈 기억 장치를 이용한다.
  3. 기억 장치에 접근을 각 모듈에 번갈아 가면서 하도록 한다.
  4. 각 인스트럭션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주소에 관계가 있다.
(정답률: 49%)
  • 정답은 "각 인스트럭션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주소에 관계가 있다."입니다.

    메모리 인터리빙은 복수 모듈 기억 장치를 이용하여 기억 장치에 접근을 번갈아 가면서 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인스트럭션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주소에 관계가 있다는 것은 메모리 인터리빙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나 컴퓨터 아키텍처와 관련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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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의 메이저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EXECUTE 상태가 끝나면 항상 FETCH 상태로만 간다.
  2. 간접 주소 명령어 형식인 경우 FETCH-INDIRECT-EXECUTE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다.
  3. EXECUTE 상태는 연산자 코드의 내용에 따라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4. FETCH 상태에서는 기억 장치에서 인스트럭션을 읽어 중앙처리장치로 가져온다.
(정답률: 66%)
  • "EXECUTE 상태가 끝나면 항상 FETCH 상태로만 간다."가 틀린 것이다. EXECUTE 상태가 끝나면 다음 인스트럭션을 가져오기 위해 FETCH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프로그램의 흐름에 따라 다른 상태로 이동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분기 명령어가 실행될 경우 FETCH 상태에서 다음 인스트럭션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분기할 주소로 이동하여 FETCH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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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8비트 구조에 해당하는 인텔 컴퓨터 프로세서는?

  1. Intel Core i5
  2. Intel 8051
  3. Intel Pentium
  4. Intel Celeron
(정답률: 65%)
  • 인텔 8051은 8비트 구조에 해당하는 인텔 컴퓨터 프로세서입니다. 이는 8051의 데이터 버스가 8비트이며, 레지스터 크기도 8비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8051은 저전력 소비와 간단한 구조로 인해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8비트 구조의 장점을 살려서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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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억장치가 1024 워드(word)로 구성되어 있고, 각 워드는 16비트(bit)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PC, MAR, MBR의 비트 수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PC:10, MAR:10, MBR:10
  2. PC:10, MAR:10, MBR:16
  3. PC:16, MAR:10, MBR:16
  4. PC:16, MAR:16, MBR:16
(정답률: 66%)
  • 기억장치가 1024 워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주소를 나타내는 비트 수는 log2(1024) = 10이 된다. 각 워드는 16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데이터를 나타내는 비트 수는 16이 된다. 따라서 PC와 MAR은 주소를 나타내므로 10비트가 되고, MBR은 데이터를 나타내므로 16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PC:10, MAR:10, MBR: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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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입출력 방법 가운데 I/O를 위한 특별한 명령어를 I/O 프로세서에게 수행토록 하여 CPU 관여없이 I/O를 수행하는 방법은?

  1. 프로그램의 의한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O
  3. 데이지 체인에 의한 I/O
  4. 채널에 의한 I/O
(정답률: 47%)
  • 채널에 의한 I/O는 CPU의 개입 없이 I/O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I/O 프로세서가 특별한 명령어를 사용하여 채널에게 I/O를 수행하도록 지시합니다. 이 방법은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나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동시에 처리할 때 유용하며, CPU의 부담을 줄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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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메이저 스테이트 중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EXECUTE 스테이트
  2. INDIRECT 스테이트
  3. INTERRUPT 스테이트
  4. FETCH 스테이트
(정답률: 61%)
  • INTERRUPT 스테이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상태이며, 이때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서브루틴을 호출합니다. 따라서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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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0-주소 인스트럭션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1. 스택
  2. 베이스 레지스터
  3. 주소 레지스터
(정답률: 69%)
  • 주소 인스트럭션은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기 위해 스택을 사용합니다. 스택은 메모리의 일부로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고 추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소 인스트럭션에서는 스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베이스 레지스터, 큐, 주소 레지스터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주소 인스트럭션에서는 스택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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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다음과 같은 3개의 작업에 대하여 FCFS 알고 리즘을 사용할 때, 임의의 작업 순서로 얻을 수 있는 최대 평균 반환 시간을 T, 최소 평균 반환 시간을 t라고 가정했을 경우 T-t의 값은?

  1. 3
  2. 4
  3. 5
  4. 6
(정답률: 51%)
  • FCFS 알고리즘은 작업이 도착한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작업의 순서에 따라 평균 반환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최대 평균 반환 시간과 최소 평균 반환 시간을 구하고 그 차이를 계산해야 한다.

    작업 A, B, C의 도착 시간과 실행 시간을 토대로 각 작업의 반환 시간과 평균 반환 시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작업 A: 반환 시간 = 3, 평균 반환 시간 = 3
    - 작업 B: 반환 시간 = 6, 평균 반환 시간 = (3+6)/2 = 4.5
    - 작업 C: 반환 시간 = 10, 평균 반환 시간 = (3+6+10)/3 = 6.3

    따라서, 최대 평균 반환 시간은 6.3이고, 최소 평균 반환 시간은 3이므로 T-t = 6.3-3 = 3.3이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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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PCB(Process Control Block)가 갖고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
  2.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3.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4.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정답률: 66%)
  • PCB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는 PCB가 갖고 있을 필요가 없는 정보이다. PCB가 갖고 있는 정보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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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파일 구조 중 순차 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정 레코드를 검색할 때, 순차적 검색을 하므로 검색 효율이 높다.
  2. 어떠한 기억 매체에서도 실현 가능하다.
  3. 주기적으로 처리하는 경우에 시간적으로 속도가 빠르며, 처리비용이 절감된다.
  4. 순차적으로 실제 데이터만 저장되므로 기억 공간일 활용률이 높다.
(정답률: 55%)
  • "특정 레코드를 검색할 때, 순차적 검색을 하므로 검색 효율이 높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순차 편성은 레코드가 입력된 순서대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특정 레코드를 검색할 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레코드를 차례대로 검색해야 합니다. 따라서 검색 효율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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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빈 기억공간의 크기가 20K, 16K, 8K, 40K일 때 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Worst Fit"을 사용하여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경우 내부 단편화의 크기는?

  1. 3K
  2. 23K
  3. 44K
  4. 67K
(정답률: 71%)
  • Worst Fit 전략은 가장 큰 기억공간을 찾아서 적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20K, 40K의 기억공간 중에서 40K의 기억공간에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하면 23K의 내부 단편화가 발생합니다. 20K의 기억공간에 적재하면 3K의 내부 단편화가 발생하고, 16K, 8K의 기억공간에는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수 없으므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3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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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Throughput 향상
  2. Turn around time 단축
  3. Availability 감소
  4. Reliability 향상
(정답률: 74%)
  • 운영체제의 목적은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Availability 감소"는 운영체제의 목적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가용성이 감소하여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목적인 "Throughput 향상", "Turn around time 단축", "Reliability 향상"은 모두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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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UNIX의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2. 프로세스 관리, 파일 관리, 입ㆍ출력 관리,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3.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한다.
  4.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한다.
(정답률: 64%)
  •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은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한다." 이다. 쉘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 프로그램을 호출하는 것은 아니다. 프로그램은 쉘의 명령어를 통해 실행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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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교착 상태의 해결 기법 중 일반적으로 자원의 낭비가 가장 심한 것으로 알려진 기법은?

  1. 교착 상태의 예방
  2. 교착 상태의 회피
  3. 교착 상태의 발견
  4. 교착 상태의 복구
(정답률: 52%)
  • 교착 상태의 예방은 교착 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원의 낭비가 가장 적습니다. 다른 기법들은 이미 교착 상태가 발생한 후에 대처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원을 더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교착 상태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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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2. 처리능력 및 신뢰도 향상
  3.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4. 언어번역기능을 통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생성
(정답률: 81%)
  • 운영체제의 기능 중에서 "언어번역기능을 통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생성"이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다른 기능들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능들로서 사용자나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언어번역기능은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으로,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역할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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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UNIX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재료구조로서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 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 링크 수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Super block
  2. I-node
  3. Directory
  4. File system mounting
(정답률: 72%)
  • I-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재료구조로서 파일의 소유자, 크기, 최종 수정시간, 링크 수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찾고 접근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입니다. 따라서 I-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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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파일 구성 방식 중 ISAM(Indxed Sequential Access-Method)의 물리적인 색인(index) 구성은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색인을 구성하는데, 다음 중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Cylinder index
  2. Track index
  3. Master index
  4. Volume index
(정답률: 72%)
  • ISAM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Cylinder index: 디스크의 실린더 단위로 색인을 구성하는 것이다.
    2. Track index: 디스크의 트랙 단위로 색인을 구성하는 것이다.
    3. Master index: 모든 실린더와 트랙에 대한 색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최상위 색인이다.
    4. Volume index: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볼륨으로 묶어서 색인을 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Volume index"이다. 이유는 볼륨은 여러 개의 디스크를 묶어서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만드는 것이므로, 물리적인 색인 구성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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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가상주소와 물리주소의 대응 관계로 가상 주소로부터 물리주소를 찾아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케줄링(scheduling)
  2. 매핑(mapping)
  3. 버퍼링(buffering)
  4. 스왑-인(swap in)
(정답률: 78%)
  • 가상주소와 물리주소는 서로 다른 주소 공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상주소로부터 물리주소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이 둘 간의 대응 관계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대응 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매핑(mapping)이라고 한다. 따라서, 가상주소로부터 물리주소를 찾아내는 것은 매핑(mapp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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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
  2. 트리 구조 디렉토리 시스템
  3. 1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4. 2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정답률: 54%)
  • 정답은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이다. 이는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없는 구조를 의미한다. 즉, 어떤 디렉토리도 자기 자신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파일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파일의 위치를 찾는 데에도 용이하다. 반면에 트리 구조 디렉토리 시스템은 모든 디렉토리가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시작되어 계층적으로 구성되는 구조를 의미한다. 1단계 디렉토리 시스템은 루트 디렉토리 바로 아래에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위치하는 구조를 의미하며, 2단계 디렉토리 시스템은 루트 디렉토리 바로 아래에 1단계 디렉토리가 위치하고, 그 아래에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위치하는 구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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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스레드(Thread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스레드는 그들이 속한 프로세스의 자원과 메모리를 공유한다.
  3. 다중 프로세스 구조에서 각 스레드는 다른 프로세스에서 병렬로 실행될 수 있다.
  4.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72%)
  •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불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스레드는 동일한 프로세스 내에서 서로 다른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가능하다. 이는 스레드가 프로세스 내의 자원과 메모리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중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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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중 처리(Multi-Processing)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요구사항이 비슷한 여러 개의 작업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이다.
  2.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CPU를 여러 개 두고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
  3. 시한성을 갖는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출력하거나, 요구에 응답하는 방식이다.
  4. 분산된 여러 개의 단말기에 분담시켜 통신회선을 통하여 상호간의 교신, 처리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CPU를 여러 개 두고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입니다. 이는 다중 처리 시스템의 핵심 개념으로, 여러 개의 CPU를 사용하여 작업을 분산 처리함으로써 처리 속도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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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교착상태 발생조건 중 어떤 조건을 제거하기 위한 것인가?

  1. Mutual Exclusion
  2. Hold and Wait
  3. Non-Preemption
  4. Circuar Wait
(정답률: 50%)
  • "Hold and Wait" 조건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자원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해당 자원을 얻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조건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자원 요청 시 다른 자원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해당 자원을 요청하지 않고, 모든 자원을 한 번에 요청하거나, 필요한 자원만 요청하고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을 모두 반납하는 방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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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보안 유지 기법 중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 보장을 기하는 기법은?

  1. 외부 보안
  2. 운용 보안
  3.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4. 내부 보안
(정답률: 68%)
  • 내부 보안은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내장된 보안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 있는 운영과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기법이다. 이는 시스템 자체의 보안을 강화하여 외부로부터의 침해를 방지하고, 내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내부 보안은 시스템 전반적인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보안 유지 기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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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3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1. 4
  2. 5
  3. 6
  4. 7
(정답률: 50%)
  •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마다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하면 된다.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으므로 참조된 페이지를 차례대로 채워 넣는다. 하지만 4, 5, 6, 7 페이지를 참조할 때마다 주기억장치에는 이미 1, 2, 3 페이지가 차 있으므로 이 중 가장 먼저 들어온 1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따라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 횟수는 7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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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절대로더에서 각 기능과 수행 주체의 연결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연결-프로그래머
  2. 기억장소할당-로더
  3. 적재-로더
  4. 재배치-어셈블러
(정답률: 45%)
  • 기억장소 할당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작업이며, 이는 로더의 역할이 아닌 프로그래머의 역할이다. 따라서 "기억장소할당-로더"가 가장 옳지 않은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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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은 분산 처리 시스템의 네트워크 위상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완전 연결 구조
  2. 계층 연결 구조
  3. 성형 구조
  4. 링형 구조
(정답률: 66%)
  • 위 그림은 노드들이 링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 네트워크 위상은 "링형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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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UNIX 운영체제에 관한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작업에 대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수행 가능하다.
  2.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
  3.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4. 이식성이 높으며 장치 간의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72%)
  •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특징이다. UNIX 운영체제는 Multi-User와 Multi-Tasking을 모두 지원한다. Multi-User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Multi-Tasking은 하나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이 특징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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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는?

  1. fetch state
  2. major state
  3. stable state
  4. unstable state
(정답률: 65%)
  •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는 "major state"이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거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등의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른 상태들은 CPU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일시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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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어떤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의 데이터 버스(data bus)가 16비트, 어드레스 버스(address bus)가 24비트로 구성되었을 때, 이 컴퓨터 시스템 주기억 장치의 최대 용량은? (단, KB=Kilo Byte, MB=Mega Byte이다.)

  1. 64 KB
  2. 256 KB
  3. 1 MB
  4. 16 MB
(정답률: 41%)
  • 주소 버스의 크기는 24비트이므로, 이 시스템은 최대 2^24 (약 16.8 백만) 개의 주소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버스의 크기가 16비트이므로, 각 주소에는 2바이트(16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의 최대 용량은 2^24 바이트, 즉 16 M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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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배열(array)과 같은 자료를 다룰 때 흔히 사용되는 주소지정 방식은?

  1. 직접주소방식
  2. 간접주소방식
  3. 인덱스주소방식
  4. 상대주소방식
(정답률: 53%)
  • 인덱스주소방식은 배열의 각 요소에 대해 일련번호(인덱스)를 부여하여 해당 요소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요소의 위치를 일일이 계산하지 않아도 되므로 효율적이다. 따라서 배열과 같은 자료를 다룰 때 가장 흔히 사용되는 주소지정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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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interface)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원거리 통신에 사용한다.
  2.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
  3. 전송을 위한 회선이 적게 사용된다.
  4. 입력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정답률: 53%)
  •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데이터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이는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와 비교하여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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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명령어 중 절대주소지정(Absolute Addressing) 방식을 사용한 것은?

  1. LD A, B
  2. ADD A, 10H
  3. LD (1330 H), A
  4. LD B, (IX+07)
(정답률: 58%)
  • 절대주소지정 방식을 사용한 명령어는 "LD (1330 H), A" 입니다. 이는 메모리 주소 1330H에 누산기 A의 값을 저장하는 명령어로, 메모리 주소를 직접 지정하여 값을 저장하기 때문에 절대주소지정 방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나머지 명령어들은 레지스터나 간접주소지정 방식을 사용하여 값을 처리하므로 절대주소지정 방식을 사용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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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 능력(performance)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clock frequency
  2. data bus width
  3. addressing mode
  4. software compatibility
(정답률: 49%)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 능력은 주로 클럭 주파수와 데이터 버스 폭, 주소 지정 모드 등 하드웨어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반면에 소프트웨어 호환성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함께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나타내는데, 이는 처리 능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호환성은 처리 능력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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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과정상 16비트 컴퓨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 버스가 16비트로 확장되었다.
  2. 멀티태스킹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3. co-processor를 장착하여 연산기능을 향상시켰다.
  4. 논리적 메모리 용량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가상메모리 기법을 도입하였다.
(정답률: 49%)
  • 답: "논리적 메모리 용량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가상메모리 기법을 도입하였다." 이것은 32비트 컴퓨터에서 도입된 기술이며, 16비트 컴퓨터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가상메모리는 물리적 메모리보다 큰 용량의 논리적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16비트 컴퓨터에서는 물리적 메모리 용량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메모리 확장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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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응용 프로그래머를 위해 미리 프로그램 업체에서 제공하는 작업용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acro
  2. DBMS
  3. library program
  4. monitoring program
(정답률: 68%)
  • 작업용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래머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미리 구현해 놓은 프로그램으로, 이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따라서 "library program"이 정답이다. "macro"는 프로그램 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나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해 놓은 것을 말하며, "DBMS"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monitoring program"은 시스템의 상태나 동작을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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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기억장치 대역폭(bandwidth)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이클 타임 또는 접근시간과 기억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 버스 길이(버스 폭)에 따라 결정된다.
  2. 기억 장치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1초 동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이다.
  3. 한 번에 전송되는 데이터 워드가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
  4.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
(정답률: 61%)
  •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면 대역폭은 증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기억장치 모듈 접근시간이 크다는 것은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데 걸리는 시간이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접근시간이 크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져 대역폭이 감소합니다.

    기억장치 대역폭은 주어진 시간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비트 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사이클 타임 또는 접근시간과 기억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데이터 버스 길이(버스 폭)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한 번에 전송되는 데이터 워드가 크면 대역폭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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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부분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세서는?

  1. Macro Processor
  2. Compiler
  3. Assembler
  4. Loader
(정답률: 74%)
  • Macro Processor는 프로그램 내에서 반복되는 부분을 미리 정의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해당 부분을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세서이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는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Macro Processor가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부분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세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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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긴 프로그램 작성 시, 전체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구성 가능한 기능적 단위로 분할하여 설계하는 방법은?

  1. Top-down
  2. flow charting
  3. structured programming
  4. modular programming
(정답률: 63%)
  • "Modular programming"은 프로그램을 독립적인 기능 모듈로 분할하여 설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의 유지보수와 개발을 용이하게 하며,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긴 프로그램 작성 시, 전체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구성 가능한 기능적 단위로 분할하여 설계하는 방법으로 "modular programming"이 선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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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제어논리가 마이크로 프로그램 기억 장치인 읽기용 기억 장치(ROM)에 구성되어 있어, 여러 대규모 집적회로군이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 되어 있는 것은?

  1. 가상 CPU
  2. 슈퍼 VHS
  3. 슈퍼 워크스테이션
  4. 쇼트키 쌍극형 마이크로컴퓨터 세트
(정답률: 59%)
  • 쇼트키 쌍극형 마이크로컴퓨터 세트는 이미 마이크로프로그램 되어 있어 제어논리가 ROM에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논리가 ROM에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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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그림과 같은 Common Cathode 타입의 7-Segment에 숫자 "2"를 출력하기 위한 신호로 옳은 것은?

  1. a, b, d, e, g는 “0”, c, f, dp는 “1”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1”을 출력
  2. a, b, d, e, g는 “0”, c, f, dp는 “1”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
  3.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1”을 출력
  4.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
(정답률: 39%)
  • 정답은 "a, b, d, e, g는 “1”, c, f, dp는 “0”을 출력하고 Common 단자에 “0”을 출력"입니다.

    Common Cathode 타입의 7-Segment는 공통 음극으로, 즉 모든 LED의 음극이 공통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Common 단자에 "0"을 출력하면 모든 LED의 음극이 연결된 곳에 "0"이 인가되어 LED가 켜집니다.

    숫자 "2"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a, b, c, d, g, dp의 LED가 켜져야 합니다. 따라서 a, b, d, e, g는 "1"을 출력하고, c, f, dp는 "0"을 출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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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컴퓨터 시스템에서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였을 경우 제어 프로그램에 알려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ask
  2. Interrupt
  3. Controlling
  4. PSW(Program State Word)
(정답률: 77%)
  • 컴퓨터 시스템에서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제어 프로그램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Interrupt" 입니다. Interrupt는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면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Interrupt가 발생하고, 이를 통해 제어 프로그램이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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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 어셈블리 프로그램의 ORG 명령이 사용될 수 없는 것은?

  1. 서브루틴(subroutine)
  2. 램 스토리지(RAM storage)
  3. 메모리 스택(memory stack)
  4.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정답률: 53%)
  • ORG 명령은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이므로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가 없는 환경에서는 사용될 수 없다.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며,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가 없는 환경에서는 ORG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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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자료를 기억하거나 읽는 자료를 받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레지스터는?

  1. MAR
  2. MBR
  3. AC
  4. PC
(정답률: 50%)
  • MBR은 Memory Buffer Register의 약자로, CPU가 메모리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데이터를 MBR에 저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MBR은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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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메인루틴에서 서브루틴 종료 후 다시 메인루틴으로 돌아올 수 있는 이유는?

  1. 서브루틴 호출 시 파라미터로 전달해 주기 때문이다.
  2. 서브루틴 호출 시 CALL 명령어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누산기에 저장하기 때문이다.
  3. 서브루틴 호출 시 CALL 명령어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큐에 저장하기 때문이다.
  4. 서브루틴 호출 시 CALL 명령어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66%)
  • 서브루틴 호출 시 CALL 명령어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기 때문에, 서브루틴이 종료되면 스택에서 이전에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불러와서 메인루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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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SRAM과 DRA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RAM은 리플래시가 필요 없다.
  2. DRAM은 휘발성 소자(volatile)이다.
  3. DRAM은 집적도가 높아 고용량이 가능하다.
  4. SRAM은 캐패시터와 트랜지스터로 구성된다.
(정답률: 50%)
  • SRAM은 캐패시터와 트랜지스터로 구성되지 않고, 플립플롭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SRAM은 캐패시터와 트랜지스터로 구성된다."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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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메모리 맵(memory mapped)형 입출력 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입출력 포트를 다루기 위한 인스트럭션이 따로 있다.
  2. 메모리의 번지를 I/O 인터페이스 레지스터까지 확장하여 지정한다.
  3. 메모리에 대한 제어신호만 필요하고 메모리와 입출력 번지 사이의 구분은 없다.
  4. I/O 인터페이스를 지정하는 번지는 메모리번지를 이용하므로 메모리 용량의 감소를 가져온다.
(정답률: 25%)
  • "입출력 포트를 다루기 위한 인스트럭션이 따로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메모리 맵 형 입출력 장치에서는 입출력 포트를 다루기 위한 별도의 인스트럭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메모리의 특정 번지를 I/O 인터페이스 레지스터로 지정하여 입출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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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은 어떤 입출력 방식에 대한 설명인가?

  1. 폴링 방식
  2. DMA 방식
  3. 인터럽트 방식
  4. 플래그 방식
(정답률: 65%)
  • 이 그림은 DMA(Direct Memory Access) 방식의 입출력 방식을 나타낸 것입니다. DMA 방식은 입출력 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CPU의 개입이 적어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입출력 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DMA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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