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3)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9-03-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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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어셈블리어에서 DOS나 BIOS 루틴을 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1. INT
  2. TITLE
  3. INC
  4. REP
(정답률: 57%)
  • INT 명령은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DOS나 BIOS 루틴을 호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다른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에 의해 발생하는 신호로, 이를 통해 운영체제나 하드웨어 기능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T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DOS나 BIOS 루틴을 호출하기 위해 필수적인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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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r:carriage return
  2. \f:fault
  3. \t:tab
  4. \b:backspace
(정답률: 81%)
  • 정답은 "\f:fault"이다.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 "\f"는 폼 피드를 의미한다. 폼 피드는 프린터에서 용지를 한 장 넘기는 기능을 수행한다. "\r"은 캐리지 리턴, "\t"는 탭, "\b"는 백스페이스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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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럼바우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객체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3. 정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률: 72%)
  • 정적 모델링은 럼바우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모델링 기법이 아닙니다. 객체 모델링은 객체들의 속성과 행위를 모델링하는 것이고, 동적 모델링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하는 것이며, 정적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조와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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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 언의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
  2.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s)
  3.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s)
  4. 정적 변수(static variables)
(정답률: 75%)
  • 정답은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입니다.

    C 언어에는 기억 클래스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s): 함수 내에서 선언되며, 함수가 호출될 때마다 생성되고 함수가 종료될 때 소멸됩니다.

    2.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s): 자동 변수와 비슷하지만, CPU의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빠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3. 정적 변수(static variables): 함수 내에서 선언되지만, 함수가 종료되어도 값이 유지됩니다.

    4.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 C 언어에는 내부 변수라는 기억 클래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가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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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 언어에서 x의 연산 결과는?

  1. 0
  2. 56
  3. 192
  4. 256
(정답률: 57%)
  • C 언어에서 논리 연산자 &&는 논리곱(AND)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x = (5 > 3) && (3 > 5)의 연산 결과는 둘 다 참이 아니므로 거짓(false)이 됩니다. C 언어에서 거짓은 0을 나타내므로, 따라서 x의 연산 결과는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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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 수준 언어로 작성 된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 주 메모리에 적재해 두고, 그 중 한 명령문씩 꺼내어 이를 해석기에서 중간어로 전환하여 곧바로 실행시키는 것은?

  1. Loader
  2. Linker
  3. Compiler
  4. Interpreter
(정답률: 66%)
  • Interpreter는 고 수준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한 줄씩 해석하여 즉시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Compiler와는 달리, Interpret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별도의 컴파일 단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Loader와 Linker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링크하는 역할을 하지만, Interpreter는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Interpre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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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객체지향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결합도가 높아진다.
  2. 재사용이 용이하다.
  3. 인터페이스를 단순화시킬 수 있다.
  4. 응집도가 향상된다.
(정답률: 73%)
  • "결합도가 높아진다."는 캡슐화와 관련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합도가 높아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결합도가 높아지면 객체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서 유지보수성이 떨어지고, 변경이 발생할 때 다른 객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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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menu tree
  2. king tree
  3. parse tree
  4. home tree
(정답률: 86%)
  • BNF는 문법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이를 통해 작성된 표현식이 올바른 문법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표현식을 분석하여 구문 트리(parse tree)를 생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parse tre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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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 언어 명령문 중 “do~while” 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
  2.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한다.
  3. 무조건 한 번은 실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번 실행하는 처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4. 제일 마지막 문장에 “;” 기호가 필요하다.
(정답률: 79%)
  •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do~while문은 먼저 한 번 실행한 후에 조건을 검사하기 때문에, 조건이 거짓이더라도 최소한 한 번은 처리된다. 따라서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무조건 한 번은 실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번 실행하는 처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도 옳은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제일 마지막 문장에 “;” 기호가 필요하다."는 do~while문이 아니라 모든 C 언어 명령문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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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상수
  2. 변수
  3. 포인터
  4. 함수
(정답률: 82%)
  • 정답은 "상수"입니다. 상수는 값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습니다. 이와 달리 변수는 값이 변경될 수 있으며,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변수이고 함수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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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객체지향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패키지
  2. 메소드
  3. 클래스
  4. 모듈
(정답률: 82%)
  • 객체지향에서 객체는 다른 객체로부터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메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되며, 객체가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메소드가 실행되어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결과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객체지향에서 메소드는 객체의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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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 언어에서 참조호출(call by reference)의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형식 매개변수는?

  1. 주소연산자(&)
  2. 간접값연산자(*)
  3. 단항연산자(-)
  4. 증가연산자(+)
(정답률: 50%)
  • 참조호출(call by reference)의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형식 매개변수는 "주소연산자(&)"입니다. 이 매개변수는 함수 호출 시 변수의 주소를 전달하므로 함수 내에서 해당 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함수 내에서 해당 변수를 참조할 때는 간접값연산자(*)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소연산자(&)와 간접값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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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셈블리어의 매크로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의 기계어로 변환시키는 기능이다.
  2.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 내에 다른 고급 언어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다.
  3.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내에 어셈블리 언어의 문장 및 함수 등을 삽입시키는 기능이다.
  4.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82%)
  • 어셈블리어의 매크로 기능은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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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퓨터를 이용하여 단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적인 절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객체지향
  2. 자료구조
  3. 구조적 방법
  4. 알고리즘
(정답률: 65%)
  • 알고리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적인 절차를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알고리즘과는 다른 개념이며, 객체지향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이고,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구성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말하며, 구조적 방법은 프로그램을 구조화하는 방법론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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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1. ==
  2. <>
  3. |
  4. ::=
(정답률: 74%)
  •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이다. 이는 "정의됨"을 의미하는데,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A ::= B | C"는 A가 B 또는 C로 정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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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대신에 기존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1. Loader
  2. Linker
  3. Preprocessor
  4. Cross compiler
(정답률: 50%)
  • Preprocessor는 소스 코드를 처리하여 컴파일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기존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하며,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Preprocesso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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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잉여 연산자(modular-operator)는?

  1. #
  2. $
  3. &
  4. %
(정답률: 79%)
  • C 언어에서 잉여 연산자는 "%" 기호이다. 이는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로, 어떤 수를 다른 수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를 반환한다. 예를 들어, 7을 3으로 나누면 나머지는 1이므로, 7 % 3은 1이 된다. 이러한 연산은 주로 반복문에서 사용되며, 특히 짝수와 홀수를 판별하는 등의 용도로 자주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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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간접번지 지정방식을 나타내는 어셈블리 명령의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MOV AX, 1234H
  2. MOV DS, AX
  3. MOV AX, [BA+DI+4]
  4. MOV AX, AAA
(정답률: 54%)
  • 간접번지 지정방식을 나타내는 어셈블리 명령의 형태는 "MOV 목적지, [주소]" 이다.

    따라서 "MOV AX, [BA+DI+4]"는 AX 레지스터에 BA+DI+4 주소에 있는 값을 가져와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BA와 DI는 베이스 레지스터와 인덱스 레지스터이며, 4는 오프셋(offset) 값이다. 이렇게 복잡한 주소 계산을 통해 값을 가져오는 것을 간접번지 지정방식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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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2.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1 또는 0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3.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 장소의 주소 등을 포함한다.
  4.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정답률: 82%)
  • 정답은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이다. 각 컴퓨터마다 아키텍처와 프로세서가 다르기 때문에 기계어도 다르다. 따라서 같은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라도 다른 컴퓨터에서는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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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 언어에서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낮은 순서에서 높은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대입→단항→이항→삼항
  2. 대입→삼항→이항→단항
  3. 단항→이항→삼항→대입
  4. 삼항→이항→단항→대입
(정답률: 50%)
  • 정답은 "대입→삼항→이항→단항"이다.

    우선순위가 낮은 순서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입 연산자(=) :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연산자로, 가장 우선순위가 낮다.

    2. 삼항 연산자(?:) : 조건문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연산자로, 두 번째로 우선순위가 낮다.

    3. 이항 연산자(+, -, *, / 등) :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는 연산자로, 대입과 삼항보다는 우선순위가 높다.

    4. 단항 연산자(++, --, ! 등) : 한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는 연산자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대입→삼항→이항→단항"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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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UDP(User Datagram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전달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2.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다.
  3. 복구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4. 수신된 데이터의 순서 재조정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정답률: 62%)
  • UDP는 데이터 전달의 신뢰성을 확보하지 않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며, 복구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수신된 데이터의 순서 재조정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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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킷교환 종류 중 가상회선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송 중에는 동일한 경로를 갖는다.
  2. 패킷마다 목적지로 가기 위한 경로 배정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
  3. 연결 지향 서비스라고도 한다.
  4. 패킷을 전송하기 가상회선을 먼저 만든다.
(정답률: 46%)
  • 정답은 "패킷마다 목적지로 가기 위한 경로 배정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이다. 가상회선 방식에서는 패킷마다 독립적인 경로가 아닌, 먼저 설정된 가상회선을 따라 전송된다. 따라서 "전송 중에는 동일한 경로를 갖는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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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채널의 대역폭이 12kHz이고 S/N비가 15일 때, 채널용량(kbps)은? (단, S/N:신호대 잡음비)

  1. 12
  2. 48
  3. 56
  4. 68
(정답률: 68%)
  • 채널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채널용량 = 대역폭 x log2(1 + S/N)

    여기서 대역폭은 12kHz이고, S/N은 15이므로,

    채널용량 = 12 x 10^3 x log2(1 + 15) = 48 kbps

    따라서 정답은 4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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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내망에서 192.168.1.1/28 주소를 사용하고 있는 PC가 있다. 회사의 정책상 default-gateway는 해당 subnet의 할당 가능한 영역 중에서 마지막 IP address 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면 PC의 default-gateway는 어떠한 IP assress로 설정하여야 하는가?

  1. 192.168.5.255
  2. 192.167.6.13
  3. 192.168.1.14
  4. 192.168.1.255
(정답률: 53%)
  • 해당 subnet의 할당 가능한 영역 중에서 마지막 IP address는 192.168.1.14 이다. 이유는 /28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하면 4비트가 할당되므로 2^4 - 2 = 14 개의 IP 주소가 할당 가능하다. 따라서 첫 번째 IP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인 192.168.1.0 이고, 마지막 IP 주소는 브로드캐스트 주소인 192.168.1.15 이다. 따라서 default-gateway는 할당 가능한 영역 중에서 마지막 IP 주소인 192.168.1.14 로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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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호주파수대(guard band)를 사용하는 다중화방식은?

  1. FDM
  2. TDM
  3. STDM
  4. SGM
(정답률: 67%)
  • 보호주파수대를 사용하는 다중화방식은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입니다. FDM은 다수의 신호를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신호는 서로 겹치지 않는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므로 보호주파수대를 사용하여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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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회선의 변조속도가 2400baud이고, 8-QAM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데이터 속도(bps)는?

  1. 2400
  2. 4800
  3. 7200
  4. 19200
(정답률: 74%)
  • 8-QAM은 3비트씩 묶어서 8개의 심볼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000, 001, 010, 011, 100, 101, 110, 111이 된다. 따라서 1개의 심볼이 나타내는 비트 수는 log2(8) = 3이 된다.

    2400baud는 1초당 2400개의 심볼을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2400 * 3 = 7200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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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진 에러 수정 방식에서 에러를 수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은?

  1. 해밍 코드 방식
  2. 압축 방식
  3. 패리티 비트 방식
  4. 허프만 코딩 방식
(정답률: 70%)
  • 해밍 코드 방식은 전진 에러 수정 방식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므로, 데이터 전송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진 에러 수정 방식에서는 해밍 코드 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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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HDLC는 링크 구성 방식에 따라 세 가지 동작모드를 가진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NBM
  2. ABM
  3. ARM
  4. NRM
(정답률: 67%)
  • HDLC는 세 가지 동작모드를 가지는데, 이는 ABM (Asynchronous Balanced Mode), ARM (Asynchronous Response Mode), NRM (Normal Response Mode)이다. NBM은 HDLC에서 사용되는 동작모드가 아니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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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라우팅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BGP
  2. OSPF
  3. SNMP
  4. RIP
(정답률: 68%)
  • SNMP는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의 약자로, 네트워크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하지만 라우팅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을 의미하며, BGP, OSPF, RIP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SNMP는 라우팅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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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IEEE 802.4는 무엇에 대한 규격인가?

  1. CSMA/CD
  2. Packet Ring
  3. Token Bus
  4. WLAN
(정답률: 67%)
  • IEEE 802.4는 Token Bus 네트워크에 대한 규격입니다. Token Bus는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제어하기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한 번에 한 대의 컴퓨터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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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택 S에서 B, A, D, C를 순서대로 입력시킬 때, 출력을 A, B, C, D 순으로 하기 위한 push와 pop의 횟수는?

  1. push:4, pop:4
  2. push:3, pop:5
  3. push:2, pop:6
  4. push:5, pop:3
(정답률: 71%)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입력한 순서와 반대로 출력된다. 따라서, A를 먼저 입력하고 B를 입력하면 B가 A 위에 쌓이게 되고, 이어서 D와 C를 입력하면 C가 D 위에 쌓이게 된다. 따라서, 스택에서 A를 출력하려면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부터 차례대로 pop을 해야 하므로, push와 pop의 횟수는 모두 4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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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2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레코드 위치를 서로 교환하는 정렬 방식은?

  1. 선택 정렬
  2. 삽입 정렬
  3. 퀵 정렬
  4. 버블 정렬
(정답률: 82%)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레코드의 크기를 비교하여 크기가 작은 레코드를 앞으로 이동시키고, 이를 반복하여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하게 되어 "거품이 올라가는 것과 같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버블 정렬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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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ntegrity
  2. Atomicity
  3. Consistency
  4. Durability
(정답률: 69%)
  • Integrity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데이터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트랜잭션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니며, 다른 세 가지 특성인 Atomicity, Consistency, Durability와 함께 ACID라는 용어로 묶여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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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84%)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의 차수는 3이고, 그 외의 노드들의 차수는 1 또는 2입니다. 따라서 가장 큰 차수는 3이 아닌 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가 아닌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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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산술식을 Pre-fix로 옳게 표현한 것은?

  1. **a+bcd
  2. *+a*bcd
  3. abc*+d*
  4. abc+*d*
(정답률: 69%)
  • Pre-fix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는 표기법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산술식을 Pre-fix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a * b c d

    이 식은 먼저 b와 c를 곱한 결과를 a와 더하고, 그 결과를 d와 곱하는 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bc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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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덱스된 순차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의 색인 구역(Index Area)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Master index area
  4. Record index area
(정답률: 83%)
  • 인덱스된 순차파일의 색인 구역(Index Area)은 파일의 레코드를 색인화하여 검색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Record index area"는 레코드 자체를 색인화하는 것이 아니라, 레코드가 저장된 위치를 나타내는 주소를 저장하는 구역입니다. 따라서 색인화된 정보가 아니므로 인덱스된 순차파일의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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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계층 스키마
(정답률: 86%)
  • 계층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를 정의합니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정의합니다. 반면에 계층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트리 형태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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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키마의 종류 중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로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종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로 하나만 존재하는 것은?

  1. 개념 스키마
  2. 내부 스키마
  3. 외부 스키마
  4. 응용 스키마
(정답률: 74%)
  • 개념 스키마는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로 하나만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이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종합하여 정의하며,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 등을 정의한다. 따라서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가장 상위 수준의 스키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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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해싱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키 값이 같은 해시(hash) 주소를 갖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is square
  2. Chaining
  3. Parsing
  4. Collision
(정답률: 85%)
  • 서로 다른 두 개의 키 값이 같은 해시 주소를 갖는 현상을 Collision이라고 한다. 이는 해시 함수가 키 값의 일부분만을 이용하여 해시 주소를 계산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다. Collision이 발생하면 해시 테이블에서 충돌이 일어난 위치에 대해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데, 이를 처리하는 방법 중 하나가 Chain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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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트리를 후위 순회(Post-order) 방법으로 운행한 결과는?

  1. A B C E I F J D G H K L
  2. I E J F C G K L H D B A
  3. A B C D E F G H I J K L
  4. E I C F J B G D K H L A
(정답률: 76%)
  • 트리의 후위 순회 방법은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부모 노드를 순서대로 출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노드를 출력해야 합니다.

    1. 왼쪽 서브트리를 출력합니다. (I E J F)
    2. 오른쪽 서브트리를 출력합니다. (C G K L H)
    3. 부모 노드를 출력합니다. (D B A)

    따라서, 정답은 "I E J F C G K L H D B 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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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반가산기에서 입력을 X, Y라 할 때 출력부분의 캐리(carry) 값은?

  1. XY
  2. X
  3. Y
  4. X+Y
(정답률: 61%)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X와 Y를 받아서 합과 캐리 값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캐리 값은 X와 Y가 모두 1일 때 발생하므로, 출력부분의 캐리 값은 "XY"가 됩니다. X와 Y 중 하나라도 0이면 캐리 값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X"나 "Y"는 각각 입력 중 하나의 값만을 나타내므로, 캐리 값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X+Y"는 입력의 합을 나타내는 것으로, 캐리 값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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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Flynn의 컴퓨터 시스템 분류 제안 중에서 하나의 데이터 흐름이 다수의 프로세서들로 전달되며, 각 프로세서는 서로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는 구조는?

  1. 단일 명령어, 단일 데이터 흐름
  2. 단일 명령어, 다중 데이터 흐름
  3. 다중 명령어, 단일 데이터 흐름
  4. 다중 명령어, 다중 데이터 흐름
(정답률: 63%)
  • 하나의 데이터 흐름이 다수의 프로세서들로 전달되며, 각 프로세서는 서로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는 구조는 "다중 명령어, 단일 데이터 흐름"이다. 이는 데이터가 하나의 경로를 통해 전달되지만, 각각의 프로세서가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여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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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2. 현재 실행 중인 명령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
  3.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레지스터
  4.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정답률: 67%)
  • MBR은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CPU가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해당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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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사이클 타임이 750ns의 기억장치에서는 이론적으로 초당 몇 개의 데이터를 불러 낼 수 있는가?

  1. 약 750개
  2. 약 1330개
  3. 약 1.3×106
  4. 약 750×106
(정답률: 51%)
  • 사이클 타임이 750ns이므로 1초에 처리할 수 있는 사이클 수는 1/750,000,000이 된다. 이는 초당 약 1.3×106개의 데이터를 불러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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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명령어가 오퍼레이션 코드(OP code) 6비트, 어드레스 필드 16비트로 되어 있다. 이 명령어를 쓰는 컴퓨터의 최대 메모리 용량은?

  1. 16K word
  2. 32K word
  3. 64K word
  4. 1M word
(정답률: 56%)
  • 어드레스 필드가 16비트이므로, 하나의 명령어로 최대 2^16 (65536) 개의 메모리 주소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word 단위로 환산하면, 65536개의 word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퍼레이션 코드가 6비트이고 어드레스 필드가 16비트인 이 컴퓨터의 최대 메모리 용량은 64K word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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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의 내용을 오른쪽으로 한 번 시프트하면 데이터는 어떻게 변하는가?

  1. 기존 데이터의 1/2
  2. 기존 데이터의 1/.3
  3. 기존 데이터의 1/4
  4. 기존 데이터의 1/10
(정답률: 84%)
  • 시프트 레지스터는 이진수로 표현된 데이터를 한 비트씩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한 번 시프트하면 가장 오른쪽 비트는 사라지고, 왼쪽에는 0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기존 데이터의 1/2가 됩니다. 예를 들어, 1101이라는 데이터를 오른쪽으로 한 번 시프트하면 01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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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베이스레이스터 주소지정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베이스레지스터가 필요하다.
  2. 프로그램의 재배치가 용이하다.
  3.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에 많이 사용된다.
  4. 명령어의 길이가 절대주소지정방식보다 길어야 한다.
(정답률: 75%)
  • 명령어의 길이가 절대주소지정방식보다 길어야 하는 이유는 베이스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상대주소를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상대주소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베이스레지스터의 값을 더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추가적인 명령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명령어의 길이가 절대주소지정방식보다 길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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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PU 내부의 레지스터 중 프로그램 제어와 관계있는 것은?

  1. memory address register
  2. index register
  3. accumulator
  4. status register
(정답률: 53%)
  • status register는 CPU의 프로그램 제어와 관련된 레지스터 중 하나입니다. 이 레지스터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태 정보를 저장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합니다. 예를 들어, status register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예외 상황을 감지하고, 이에 대한 처리를 수행합니다. 또한, status register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중요한 이벤트를 감지하고, 이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status register는 CPU의 프로그램 제어와 관련된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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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상기억장치에서 주소 공간이 1024K, 기억공간은 32K라고 가정할 때 주기억장치의 주소 레지스터는 몇 비트로 구성되는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68%)
  • 주소 공간이 1024K이므로, 2의 10승(1024)이 되는데, 이는 2의 20승과 같다. 따라서, 주소 레지스터는 20비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기억공간이 32K이므로, 2의 5승(32)이 되는데, 이는 2의 15승과 같다. 따라서, 주소 레지스터는 15비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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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I/O operation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channel
  2. handshaking
  3. interrupt
  4. emulation
(정답률: 66%)
  • I/O operation은 입출력 작업을 의미하며, "channel", "handshaking", "interrupt"는 모두 I/O operation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그러나 "emulation"은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모방하여 구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I/O operation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emul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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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억장치에 기억된 정보를 액세스하기 위하여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1. Random Access Memory
  2. Associative Memory
  3. Read Only Memory
  4. Virtual Memory
(정답률: 77%)
  • Associative Memory는 기억장치에 저장된 정보를 주소가 아닌 일부분을 이용하여 찾는 기술입니다. 이는 주소를 알지 못해도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지만 전화번호를 기억하지 못할 때, 이름 일부분만 입력해도 해당 전화번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sociative Memory는 검색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인 기억장치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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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채널(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DMA와 달리 여러 개의 블록을 입출력할 수 있다.
  2. 시스템의 입출력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3. 멀티플렉서 채널은 저속인 여러 장치를 동시에 제어하는 데 적합하다.
  4.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CPU의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정답률: 73%)
  • 채널(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CPU의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입니다. 채널은 입출력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CPU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채널은 DMA와 함께 사용되어 CPU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입출력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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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타이머에 의한 인터럽트(Interrupt)는?

  1. 프로그램 인터럽트
  2. I/O 인터럽트
  3. 외부 인터럽트
  4. 머신 체크 인터럽트
(정답률: 47%)
  • 타이머는 CPU 내부에서 동작하는 하드웨어 장치로, 일정한 주기로 인터럽트 신호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인터럽트는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타이머에 의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인터럽트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외부 인터럽트"가 아닌 "프로그램 인터럽트"나 "머신 체크 인터럽트"와는 구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외부 인터럽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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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디코더(decoder)의 출력이 4개일 때 입력개수는?

  1. 1
  2. 2
  3. 8
  4. 16
(정답률: 63%)
  • 디코더의 출력이 4개일 때,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2^2 = 4 이므로 입력 개수는 2개이다. 디코더는 입력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이며, 입력 신호의 각 비트마다 출력 신호가 존재하므로 출력 개수는 2의 거듭제곱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출력이 4개일 때는 2개의 입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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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DMA 제어기에서 CPU와 I/O 장치 사이의 통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닌 것은?

  1. address register
  2. word count register
  3. address line
  4. device register
(정답률: 50%)
  • "device register"는 DMA 제어기와 CPU 또는 I/O 장치 사이의 통신을 위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device register"입니다. "address register"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고, "word count register"는 전송할 데이터의 크기를 저장합니다. "address line"은 주소 버스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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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억장치를 각 모듈이 번갈아 가며 접근하는 방법은?

  1. 페이징
  2. 스테이징
  3. 인터리빙
  4. 세그먼팅
(정답률: 73%)
  • 인터리빙은 여러 모듈이 번갈아가며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각 모듈이 동시에 접근하려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방지하고, 기억장치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기억장치를 각 모듈이 번갈아 가며 접근하는 방법은 인터리빙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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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논리식은?

(정답률: 78%)
  • 논리식은 ""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진리표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보면, A와 B가 모두 참일 때만 결과가 참이다.
    2. 따라서, A가 참이고 B가 참일 때 결과가 참인 논리식을 만들어야 한다.
    3. A가 참일 때는 "" 이고, B가 참일 때는 "" 이다.
    4. 따라서, A와 B가 모두 참일 때 결과가 참인 논리식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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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억장치의 구조가 stack 구조를 가질 때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명령어는?

  1. one-address
  2. two-address
  3. three-address
  4. zero-address
(정답률: 56%)
  • 기억장치의 구조가 stack 구조를 가질 때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명령어는 "zero-address"이다. 이는 stack 구조에서는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가장 먼저 처리하는 후입선출(LIFO)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오퍼랜드(operand)가 없이 스택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연산을 수행하는 zero-address 명령어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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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블루레이 디스크(Blue-ray Disc)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적색 레이저(650nm)를 사용한다.
  2. 비디오 포맷은 DVD와 동일한 MPEG-2 기반 코덱이 사용된다.
  3. 단층 기록면을 가지는 12cm 직경에 25GB 정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4. BD-ROM(읽기 전용), BD-R(기록가능), BD-RE(재기록가능)가 있다.
(정답률: 60%)
  •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 위해 적색 레이저(650nm)를 사용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블루레이 디스크는 파란색 레이저(405nm)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쓴다. 이는 파란색 레이저의 짧은 파장이 더 높은 데이터 밀도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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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PE(processing element)라는 연산기를 사용하여 동기적 병렬 처리를 수행하는 것은?

  1. Pipeline processor
  2. Vector processor
  3. Multi processor
  4. VLSI processor
(정답률: 48%)
  • PE(processing element)는 하나의 연산을 수행하는 작은 단위이며, Vector processor는 이러한 PE들을 벡터 형태로 연결하여 동시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Vector processor는 PE를 사용하여 동기적 병렬 처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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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UNIX에서 파일 사용 권한 지정에 관한 명령어는?

  1. mv
  2. Is
  3. chmod
  4. fork
(정답률: 82%)
  • chmod은 UNIX에서 파일 사용 권한을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의 소유자, 그룹 및 기타 사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및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hmod가 정답입니다. mv는 파일 이동 및 이름 변경, Is는 파일 및 디렉토리 목록 표시, fork는 새로운 프로세스 생성과 관련된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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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기억장치의 고정 분할 할당에서 총 24K의 공간이 그림과 같이 8K, 8K, 4K, 4K로 나누어져 있고, 작업 큐에는 5K, 5K, 10K, 10K의 작업이 순차적으로 대기 중이라고 할 때 발생하는 전체 기억공간의 낭비를 계산하면?

  1. 6K
  2. 14K
  3. 18K
  4. 20K
(정답률: 52%)
  • 작업 큐에 있는 작업들은 각각 5K, 5K, 10K, 10K의 공간을 필요로 하므로, 총 30K의 공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억장치에는 24K의 공간만 존재하므로, 6K의 공간이 부족하다. 이 부족한 6K의 공간은 외부 기억장치에 저장되어야 하므로, 전체 기억공간의 낭비는 6K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K"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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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프로세스가 실행되면서 하나의 페이지를 일정시간동안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은?

  1. 구역성(locality)
  2. 스래싱(thrashing)
  3. 워킹세트(working set)
  4. 프리페이징(prepaging)
(정답률: 52%)
  • 프로세스가 실행되면서 하나의 페이지를 일정시간동안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은 "구역성(locality)"이다. 이는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액세스하고, 나머지 페이지는 거의 액세스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역성은 메모리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워킹세트(working set)와 프리페이징(prepaging) 등의 기술에서 활용된다. 스래싱(thrashing)은 구역성과는 반대로, 프로세스가 너무 많은 페이지를 액세스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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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150K의 작업요구시 fist fit과 best fit 전략을 각각 적용할 경우, 할당 영역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first fit:2, best fit:3
  2. first fit:3, best fit:2
  3. first fit:1, best fit:2
  4. first fit:3, best fit:1
(정답률: 83%)
  • First fit 전략은 메모리 공간을 순서대로 검색하여 첫 번째로 발견한 충분한 크기의 공간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첫 번째 프로세스는 50K의 공간을 할당받고, 두 번째 프로세스는 100K의 공간을 할당받는다.

    Best fit 전략은 메모리 공간을 검색하여 가장 작은 크기의 충분한 공간을 찾아 할당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첫 번째 프로세스는 50K의 공간을 할당받고, 두 번째 프로세스는 70K의 공간을 할당받는다.

    따라서 할당 영역의 연결이 옳은 것은 "first fit:2, best fit: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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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Microsoft의 Windows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GUI기반 운영체제이다.
  2. 트리 디렉터리 구조를 가진다.
  3. 선점형 멀티태스킹 방식을 사용한다.
  4.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Open)시스템이다.
(정답률: 61%)
  • Windows 운영체제는 소스가 공개되지 않은 프로프라이어터리(Proprietary) 시스템이기 때문에 "소스가 공개된 개방형(Open)시스템이다."는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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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송크기가 1KB(kilo byte)일 때, 이동헤드 디스크의 데이터 액세스 시간과 고정헤드의 데이터 액세스 시간(ms)을 구한 결과는?

  1. 이동헤드:66.96, 고정헤드:16.96
  2. 이동헤드:16.96, 고정헤드:66.96
  3. 이동헤드:50.96, 고정헤드:16.96
  4. 이동헤드:16.96, 고정헤드:50.96
(정답률: 56%)
  • 전송크기가 1KB이므로, 이동헤드 디스크에서는 1KB를 읽기 위해 평균 33.48ms(16.74ms/track)의 데이터 액세스 시간이 소요된다. 이동헤드 디스크는 평균적으로 2번의 트랙 이동이 필요하므로, 전체적인 데이터 액세스 시간은 33.48ms * 2 = 66.96ms가 된다. 반면 고정헤드 디스크는 트랙 이동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데이터 액세스 시간은 평균 16.96m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동헤드:66.96, 고정헤드:16.9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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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공유자원을 어느 시점에서 단지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다른 프로세스가 공유자원에 대하여 접근하지 못하게 제어하는 기법은?

  1. mutual exclusion
  2. critical section
  3. deadlock
  4. scatter loading
(정답률: 58%)
  • 공유자원을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가 사용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공유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mutual exclusion 기법을 사용한다. 이 기법은 공유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방법 중 하나로, 한 프로세스가 공유자원을 사용하는 동안 다른 프로세스는 접근할 수 없도록 막는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공유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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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운영체제의 프로세스(Proc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트랩 오류, 프로그램 요구, 입ㆍ출력 인터럽트에 대해 조치를 취한다.
  2.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로 정의할 수 있다.
  3.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4. 프로세스는 각종 자원을 요구한다.
(정답률: 49%)
  • "트랩 오류, 프로그램 요구, 입ㆍ출력 인터럽트에 대해 조치를 취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말하며,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프로세스는 각종 자원을 요구한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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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페이지 결함의 발생 횟수는?

  1. 6회
  2. 7회
  3. 8회
  4. 9회
(정답률: 67%)
  •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마다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부터 차례대로 교체하면 된다.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으므로 참조된 페이지를 차례대로 채워 넣는다. 하지만 4개의 페이지를 모두 채운 후에는 새로운 페이지를 삽입하기 위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따라서 6회 참조에서는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고, 7회 참조에서는 1번 페이지가 교체되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이후에도 4개의 페이지가 모두 차있으므로 새로운 페이지를 삽입하기 위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하면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따라서 8회, 9회 참조에서도 각각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므로 총 페이지 결함의 발생 횟수는 7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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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완전연결(Fully Connection)형 분산처리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사이트들이 시스템 내의 다른 모든 사이트들과 직접 연결된 구조이다.
  2. 하나의 링크가 고장 나더라도 다른 링크를 이용할 수 있다.
  3. 사이트 수가 n개이면 링크 연결 수는 n-1개이다.
  4. 기본비용은 많이 들지만 통신비용은 적게 들고, 신뢰성이 높다.
(정답률: 55%)
  • "사이트 수가 n개이면 링크 연결 수는 n-1개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완전연결 형 분산처리 시스템에서 각 사이트들이 시스템 내의 다른 모든 사이트들과 직접 연결된 구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이트 수가 n개일 때, 각 사이트는 n-1개의 다른 사이트와 직접 연결되어야 하므로 링크 연결 수는 n-1개가 된다. 이러한 구조는 기본비용은 많이 들지만 통신비용은 적게 들고,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하나의 링크가 고장 나더라도 다른 링크를 이용할 수 있어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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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
  2. 파일마다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3. 대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해당파일이 열릴(Open)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4.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운영체제)이 필요로 하는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제어블록(FCB)이다.
(정답률: 67%)
  •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열고 읽거나 쓰기 위해 사용되는 식별자로,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직접 참조하여 파일을 조작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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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분산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산속도, 신뢰성, 사용 가능도가 향상된다.
  2.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용이하다.
  3.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시스템 설계가 간단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
  4. 단일 시스템에 비해 처리 능력과 저장용량이 높고 신뢰성이 향상된다.
(정답률: 78%)
  • 분산 처리 시스템은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시스템 설계가 간단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각각의 컴퓨터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중앙 집중형 시스템과는 달리 전체 시스템을 하나의 큰 시스템으로 설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스템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이 간단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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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분산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을 모두 옳게 나열한 것은?

  1. 가, 나
  2. 가, 다
  3. 가, 나, 다
(정답률: 46%)
  • 분산운영체제는 여러 대의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도록 하는 운영체제이다. 이 때문에 "가"는 맞는 설명이다. 또한 분산 시스템에서는 각 컴퓨터들이 서로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나"도 맞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분산 시스템에서는 각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공유하며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복잡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다"도 맞는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가, 나, 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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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HRN 스케쥴링 방식에서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1%)
  • HRN 스케쥴링 방식은 Highest Response Ratio Next의 약자로, 대기 중인 작업 중에서 대기 시간과 실행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작업들의 대기 시간과 실행 시간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 A: (0 + 8) / 8 = 1
    작업 B: (2 + 4) / 4 = 1.5
    작업 C: (3 + 1) / 1 = 4
    작업 D: (4 + 2) / 2 = 3

    따라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은 C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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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운영체제의 역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2. 입ㆍ출력에 대한 보조역할 수행
  3. 사용자들 간 하드웨어 자원의 공동 사용
  4.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변환
(정답률: 78%)
  • 운영체제의 역할 중에서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변환"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역할이며, 운영체제는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실행시키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역할로는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변환"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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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은?

  1. 중단 조건(Preemption)
  2. 환형 대기(Circular wait)
  3. 기아 상태(Starvation)
  4. 동기화(Synchronization)
(정답률: 67%)
  •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은 "환형 대기(Circular wait)"입니다. 환형 대기란 각 프로세스가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이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 역시 다른 자원을 요구하는 상황이 반복되어 환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 프로세스가 서로 자원을 반납하지 않고 계속해서 자원을 요구하며 대기하게 되어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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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Cryptography와 가장 관계 없는 것은?

  1. RISC
  2. DES Algorithm
  3. Public key system
  4. RSA Algorithm
(정답률: 72%)
  • RISC는 컴퓨터 아키텍처의 하나로, 암호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기술입니다. 반면, DES 알고리즘, 공개키 시스템, RSA 알고리즘은 모두 암호화와 관련된 기술입니다. 따라서 RISC가 가장 관계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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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운영체제에서 스레드(Thread)의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CPU를 받아서 수행되는 프로그램 단위이다.
  2. 프로세스(Process)나 태스크(Task)보다 더 작은 단위이다.
  3. 입ㆍ출력장치와 같은 자원의 할당에 관계된다.
  4. 한 태스크(Task)는 여러 개의 스레드(Thread)로 나누어 수행될 수 있다.
(정답률: 41%)
  • "입ㆍ출력장치와 같은 자원의 할당에 관계된다."는 스레드(Thread)의 개념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스레드는 프로세스(Process)나 태스크(Task)보다 더 작은 단위로,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실행 단위이다. 스레드는 CPU를 받아서 수행되는 프로그램 단위이며, 한 태스크(Task)는 여러 개의 스레드(Thread)로 나누어 수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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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데이터 발생 즉시, 또는 데이터 처리 요구가 있는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결과를 도출하는 시스템은?

  1. 분산 처리 시스템
  2. 실시간 처리 시스템
  3. 배치 처리 시스템
  4. 시분할 처리 시스템
(정답률: 80%)
  •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데이터 처리 요구가 발생하는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시스템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과 달리 데이터 처리 지연이 없으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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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SJF(Shortest Job First) 스케줄링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준비상태 큐에 있을 때 평균 반환시간과 평균 대기시간은?

  1. 평균 반환시간:13, 평균 대기시간:7
  2. 평균 반환시간:13, 평균 대기시간:9
  3. 평균 반환시간:15, 평균 대기시간:7
  4. 평균 반환시간:15, 평균 대기시간:9
(정답률: 55%)
  • SJF 스케줄링은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먼저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준비상태 큐에서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A 작업부터 실행됩니다. A 작업이 실행되는 동안 B 작업이 준비상태 큐에서 대기하고, A 작업이 끝나면 B 작업이 실행됩니다. 이후 C 작업, D 작업 순서로 실행됩니다.

    각 작업의 반환시간과 대기시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 작업: 반환시간 3, 대기시간 0
    B 작업: 반환시간 6, 대기시간 3
    C 작업: 반환시간 11, 대기시간 5
    D 작업: 반환시간 18, 대기시간 10

    따라서 평균 반환시간은 (3+6+11+18)/4 = 13, 평균 대기시간은 (0+3+5+10)/4 = 7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균 반환시간:13, 평균 대기시간:7"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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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주기억장치로부터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Indirect mapping
  2. Associative mapping
  3. Direct mapping
  4. Set- associative mapping
(정답률: 40%)
  • Indirect mapping은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Indirect mapping은 메모리 주소를 캐시 메모리의 인덱스로 사용하지 않고, 메모리 주소를 해시 함수에 입력하여 해시 값으로 인덱스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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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어셈블리 명령어 중 BNE(Branch if Not Equal) 명령문이 수행될 때 점검하는 플래그(flag)는?

  1. 캐리(carry) 플래그
  2. 오버플로우(overflow) 플래그
  3. 영(zero) 플래그
  4. 음수(negative) 플래그
(정답률: 58%)
  • BNE 명령어는 비교 연산을 수행하고, 비교 결과가 서로 다를 경우 분기를 수행합니다. 이때 점검하는 플래그는 영(zero) 플래그입니다. 비교 연산 결과가 0이 아닌 경우 영(zero) 플래그가 0이 되어 분기가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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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되지 않는 보조기억장치는?

  1. 자기테이프
  2.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3.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4. 플래시 저장장치
(정답률: 70%)
  • 자기테이프는 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며, 마이크로컴퓨터에서는 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자기테이프가 데이터 접근 속도가 느리고,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며, 데이터의 안정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플래시 저장장치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들은 빠른 데이터 접근 속도와 전송 속도, 안정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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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레지스터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인스트럭션의 저장
  2. 데이터의 저장
  3. 주소의 저장
  4. 제어신호의 저장
(정답률: 54%)
  •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서 데이터나 주소, 인스트럭션 등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제어신호의 저장은 레지스터의 역할 중 하나가 아닙니다. 제어신호는 CPU의 제어유닛에서 생성되어 다른 하드웨어 장치들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제어신호의 저장"은 레지스터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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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그림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B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I/O Bus(IOBUS)
  2. Data Bus(DBUS)
  3. Control Lines
  4. Control Signal
(정답률: 77%)
  • 그림에서 보면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선이 있는데, 이를 데이터 버스(Data Bus)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Data Bus(DBU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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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어셈블리어에서 기계와 1대 1의 대응관계가 있는 알파벳 코드는?

  1. 그레이 코드
  2. 니모닉 코드
  3. 오브젝트 코드
  4. 소스 코드
(정답률: 65%)
  • 알파벳 코드 중에서 기계와 1대 1의 대응관계가 있는 것은 "오브젝트 코드"이다. 그러나 보기에서 정답으로 제시된 것은 "니모닉 코드"이다. 이는 어셈블리어에서 사용되는 기호적인 니모닉(mnemonic) 표기법으로, 기계어 코드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어, "MOV"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명령어"를 의미하며, 이를 기계어 코드로 변환하면 8비트 기계어 코드인 "10110000"과 같은 형태로 표현된다. 따라서, 어셈블리어에서는 니모닉 코드를 작성하고, 이를 어셈블러(assembler)를 통해 기계어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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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레지스터의 값을 0(zero)으로 하기 위해 사용되는 연산명령이 아닌 것은?

  1. OR 연산
  2. AND 연산
  3. XOR 연산
  4. SUB 연산
(정답률: 56%)
  •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기 때문에, 레지스터의 값을 0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비트가 0이 되도록 AND 연산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OR 연산은 레지스터 값을 0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연산명령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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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ROM의 기억 특성은?

  1. 휘발성이며, 파괴적으로 읽는다.
  2. 비휘발성이며, 파괴적으로 읽는다.
  3. 휘발성이며, 비파괴적으로 읽는다.
  4. 비휘발성이며, 비파괴적으로 읽는다.
(정답률: 73%)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처음에 데이터가 기록되면 수정이 불가능하며 오직 읽기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ROM은 비휘발성이어야 하며, 데이터를 읽을 때에는 비파괴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즉, 데이터를 읽을 때 기존의 데이터를 파괴하지 않고 읽어야 하며,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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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DMA동작 시 사용되는 레지스터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제어 레지스터
  2. 주소 레지스터
  3. 데이터 레지스터
  4. 카운터
(정답률: 25%)
  • DMA(Direct Memory Access) 동작 시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는 레지스터들이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레지스터는 "제어 레지스터"입니다. 제어 레지스터는 DMA 컨트롤러가 수행하는 작업을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로, DMA 전송을 시작하거나 중지하는 등의 제어 신호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DMA 전송 동작에 필수적인 레지스터이지만, 데이터 전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지는 않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레지스터입니다.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레지스터는 "주소 레지스터"와 "데이터 레지스터" 그리고 "카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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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입출력 인터페이스(I/O interface)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주소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제어 버스
  4. 명령어 디코더
(정답률: 75%)
  • 명령어 디코더는 입출력 인터페이스 구성에 꼭 필요한 부분은 아니다. 명령어 디코더는 CPU 내부에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한 부분으로, 입출력 인터페이스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명령어 디코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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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인터럽트(interrup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럽트는 기계적 고장이나 프로그램 수행 중 잘못된 데이터 등에 의해서 발생된다.
  2. 입ㆍ출력 시 인터럽트의 필요성은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의 속도차이 때문이다.
  3. 입ㆍ출력 인터럽트를 사용하면 하드웨어(hardware)의 운영이 비효율적이다.
  4. 인터럽트 취급 루틴에서 반드시 사용하는 레지스터는 PC(Program Counter)이다.
(정답률: 59%)
  • "입ㆍ출력 인터럽트를 사용하면 하드웨어(hardware)의 운영이 비효율적이다."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입ㆍ출력 인터럽트는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의 속도차이로 인해 필요하며, 하드웨어의 운영을 비효율적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입ㆍ출력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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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그림은 어느 회로의 벤다이어 그램인가? (단, A, B는 입력, 사선부분은 출력)

  1. NOR
  2. NAND
  3. XNOR
  4. XOR
(정답률: 49%)
  • 이 그림은 XOR 게이트의 벤다이어 그램이다.

    XOR 게이트는 두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이 그림에서 A와 B는 입력이고, 사선 부분은 출력이다.

    N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고, NAND 게이트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XN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같을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따라서 이 그림은 XNOR 게이트가 아니라 XOR 게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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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스택(stack)과 관련된 주소 방식은?

  1. 0-address
  2. 1-address
  3. 2-address
  4. 3-address
(정답률: 67%)
  • 스택(stack)은 메모리의 일정한 영역을 사용하는 자료구조로, 주소를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스택 포인터(stack pointer)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온다. 따라서 스택과 관련된 주소 방식은 "0-addres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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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단일 집적회로 내에 들어 있는 프로세서, 메모리, 일부 I/O 디바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1. 마이크로메모리
  2. 마이크로디바이스
  3. 마이크로컨트롤러
  4. 마이크로프로그램
(정답률: 50%)
  •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단일 집적회로 내에 프로세서, 메모리, 일부 I/O 디바이스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마이크로메모리, 마이크로디바이스,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마이크로컨트롤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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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명령어의 번지 필드가 가리키는 번지에 유효번지가 있는 어드레싱 모드는?

  1. base register addressing mode
  2. indexed addressing mode
  3. relative addressing mode
  4. indirect addressing mode
(정답률: 45%)
  • "indirect addressing mode"는 명령어의 번지 필드가 가리키는 번지에 저장된 값이 다시 번지를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되는 어드레싱 모드입니다. 이는 유효한 번지를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그 번지에 저장된 값이 가리키는 번지를 참조하여 유효한 번지를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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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마이크로프로세서 내의 연산 결과가 틀렸음을 나타내주는 플래그는?

  1. CARRY
  2. ZERO
  3. OVERFLOW
  4. SIGN
(정답률: 50%)
  • 정답: OVERFLOW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연산을 수행할 때, 연산 결과가 해당 데이터 타입의 범위를 초과하면 오버플로우(overflow)가 발생합니다. 이때 오버플로우 플래그(overflow flag)가 설정되어, 이후의 연산에서 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버플로우 플래그는 연산 결과가 올바른지 확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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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데이터 전송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메모리 전송 명령어
  2. 입ㆍ출력 명령어
  3. 스택 명령어
  4. 서포트 명령어
(정답률: 58%)
  • 서포트 명령어는 데이터 전송을 하지 않는 명령어로,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을 지원하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거나 설정하는 명령어 등이 서포트 명령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명령어, 입ㆍ출력 명령어, 스택 명령어는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명령어들이며, 서포트 명령어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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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Static RAM을 구성하는 회로는?

  1. 플립플롭
  2. 인코더
  3. 단안전 멀리바이브레이터
  4.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75%)
  • Static RAM은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atic RAM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메모리이므로 플립플롭으로 구성됩니다. 인코더, 단안전 멀리바이브레이터,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Static RAM을 구성하는 회로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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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입출력 채널에 의한 입출력 방식 중 한 번에 여러 개의 장치들에 대한 입출력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것은?

  1. Selector Channel
  2. Byte Channel
  3. Multiplexer Channel
  4. Multi-Device Channel
(정답률: 78%)
  • Multiplexer Channel은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들을 하나의 채널로 묶어서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들보다 더 많은 장치들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Multiplexer Channe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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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Isolated I/O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별개의 I/O 명령을 사용한다.
  2. 입출력 포트가 기억장치 주소공간의 일부이다.
  3. 메모리 공간이 넓다.
  4. 입출력 장치들의 주소 공간이 주기억장치 주소 공간과는 별도로 할당된다.
(정답률: 43%)
  • "메모리 공간이 넓다."는 Isolated I/O 방식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입출력 포트가 기억장치 주소공간의 일부이기 때문에 입출력 장치들의 주소 공간이 주기억장치 주소 공간과는 별도로 할당되지 않고, 본래의 주기억장치 주소 공간 내에서 입출력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별개의 I/O 명령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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