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3-07)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21-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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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C언어에서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는?

  1. gets( )
  2. getchar( )
  3. puts( )
  4. putchar( )
(정답률: 77%)
  • 정답은 "puts(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gets( ) :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이며, 출력하는 함수가 아니다.
    - getchar( ) : 한 글자씩 입력받는 함수이며, 출력하는 함수가 아니다.
    - puts( ) :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자동으로 개행문자를 출력하므로, 줄바꿈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다.
    - putchar( ) :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이며,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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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그래밍 언어의 해독 순서로 옳은 것은?

  1. 컴파일러 → 로더 → 링커
  2. 링커 → 로더 → 컴파일러
  3. 로더 → 컴파일러 → 링커
  4.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정답률: 78%)
  • 정답은 "컴파일러 → 링커 → 로더"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고, 라이브러리와 연결하여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순서로 해독하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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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러 자료를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구조적 자료형에 해당하는 것은?

  1. Character
  2. Integer
  3. Boolean
  4. Array
(정답률: 88%)
  • Array는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변수에 담아 처리할 수 있는 구조적 자료형이다. 따라서 여러 개의 값을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와 달리 Character, Integer, Boolean은 각각 하나의 값만을 담을 수 있는 자료형이므로 여러 개의 값을 묶어서 처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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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auto 변수
  2. static 변수
  3. scope 변수
  4. register 변수
(정답률: 74%)
  • "scope 변수"는 C언어에서 사용하는 기억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scope 변수"는 변수가 선언된 블록 내에서만 유효하며, 블록을 벗어나면 소멸하기 때문이다. 반면, "auto 변수", "static 변수", "register 변수"는 변수의 생명주기와 관련된 기억클래스로, 각각 함수 내에서 자동으로 생성되고 소멸되는 지역변수,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되는 전역변수, CPU의 레지스터에 저장되는 변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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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두 개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공통된 속성을 표현한 것으로 자료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Class
  2. Method
  3. Instance
  4. Message
(정답률: 86%)
  • 정답은 "Class"입니다.

    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공통된 속성을 표현한 것으로,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Class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ethod는 Class 내부에서 정의된 함수를 의미하며, Instance는 Class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제 객체를 의미합니다. Message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전달되는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 하나이며,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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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속성
  2. 메소드
  3. 클래스
  4. 인스턴스
(정답률: 85%)
  •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메소드입니다. 메소드는 객체의 행동을 정의하며,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구체화합니다. 메소드는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반환할 수 있으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메소드는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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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 시 사용하는 것은?

  1. int
  2. char
  3. float
  4. double
(정답률: 93%)
  • 문자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char"를 사용합니다. 이는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으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int"는 정수형 자료, "float"는 실수형 자료, "double"은 더블형 자료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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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셈블리 명령에서 처리 성격이 다른 것은?

  1. JMP
  2. CVD
  3. LOOP
  4. CALL
(정답률: 69%)
  • "CVD"는 데이터 변환 명령으로, 데이터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JMP", "LOOP", "CALL"은 프로그램 제어 명령으로,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CVD"는 처리 성격이 다른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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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EVEN
  3. ORG
  4. ASSUME
(정답률: 68%)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EVEN"은 짝수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어이고, "ORG"는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어이다. "ASSUME"은 세그먼트 레지스터 값을 지정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는 "EQU"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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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속성들의 일부분만을 가지고 주어진 작업이나 객체들을 필요한 정도로 묘사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하는 것은?

  1. 메소드
  2. 구조화
  3. 추상화
  4. 메세지 전송
(정답률: 85%)
  • 추상화는 객체나 작업의 일부 속성만을 선택하여 필요한 정도로 묘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객체나 작업을 단순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메소드는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을 정의하고, 구조화는 객체나 작업을 구조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세지 전송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메세지를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비해 추상화는 객체나 작업을 단순화하여 필요한 정보만을 추출하는 것으로, 객체나 작업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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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에서 동일한 클래스 내의 멤버와 멤버함수에 모든 다른 외부 클래스의 접근이 가능한 접근 제한자는?

  1. Private
  2. Public
  3. Protected
  4. Overload
(정답률: 77%)
  • 정답은 "Public"입니다. 클래스 내의 모든 멤버와 멤버함수는 동일한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었기 때문에 접근 제한자가 "Public"이면 다른 모든 멤버와 멤버함수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Private"나 "Protected"로 설정하면 해당 멤버나 멤버함수에 대한 접근이 제한됩니다. "Overload"는 접근 제한자가 아니라 함수 오버로딩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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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산자 중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42%)
  •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연산자는 "!="이다.

    "&&"는 논리 연산자 중에서 AND 연산자로, 두 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한다. 따라서 다른 연산자들보다 우선순위가 높아서 먼저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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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서 고급 언어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1. 시스템 프로그램(system program)
  2.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3. 번역 프로그램(tramslator program)
  4. 기계 프로그램(machine program)
(정답률: 88%)
  •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 고급 언어 등을 이용하여 작성됩니다. 이는 시스템 프로그램, 번역 프로그램, 기계 프로그램과는 구분되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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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그램을 기억장소의 상태변화 및 이에 대한 조작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언어로 옳은 것은?

  1. 명령형 언어
  2. 객체지향 언어
  3. 함수형 언어
  4. 논리 언어
(정답률: 77%)
  • 함수형 언어는 프로그램을 상태변화나 조작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언어입니다. 이는 상태 변화에 따른 부작용(side effect)을 최소화하고, 코드의 안정성과 가독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함수형 언어가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언어임으로 정답은 "함수형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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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그램 번역과정 중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분리하는 단계는?

  1. 선행처리기(Preprocessor)
  2. 의미 분석기(Semantics Analyzer)
  3. 구문 분석기(Syntax Analyzer, Parser)
  4. 어휘 분석기(Lexical Analyzer, Scanner)
(정답률: 49%)
  •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분리하는 단계는 어휘 분석기(Lexical Analyzer, Scanner)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입력으로 받아서, 코드를 토큰(token) 단위로 분리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렇게 분리된 토큰은 이후의 구문 분석과 의미 분석에 사용된다. 따라서 어휘 분석기는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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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와 (나)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가): 위치계수기, (나): 로더
  2. (가): 위치계수기, (나): 링커
  3. (가): 명령어 레지스터, (나): 로더
  4. (가): 명령어 레지스터, (나): 링커
(정답률: 60%)
  • 주어진 그림은 프로그램의 로드 모듈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과정에서 메모리 주소를 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위치계수기이며, 이 과정에서 여러 개의 로드 모듈을 하나의 실행 모듈로 결합하는 것을 수행하는 것이 링커이다. 따라서 정답은 "(가): 위치계수기, (나): 링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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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언어에서 서식 문자의 출력 형태가 10진수 정수를 나타내는 것은?

  1. %d
  2. %u
  3. %s
  4. %c
(정답률: 87%)
  • "%d"는 10진수 정수를 출력하기 위한 서식 문자이다. 이는 변수나 상수가 저장된 값을 10진수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d"를 사용하면 변수나 상수의 값이 10진수로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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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셈블리에서 주로 산술 연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에 해당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AX
  2. BP
  3. SI
  4. SP
(정답률: 70%)
  • 정답은 "AX"입니다.

    AX는 16비트 레지스터로, 산술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AX는 AH와 AL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상위 8비트와 하위 8비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AX를 사용하면 16비트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BP는 베이스 포인터로, 스택 프레임에서 지역 변수와 매개 변수에 접근할 때 사용됩니다.

    SI는 소스 인덱스로, 문자열 처리에 사용됩니다.

    SP는 스택 포인터로, 스택의 최상단을 가리킵니다. 스택에 데이터를 push하거나 pop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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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2.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3.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0 또는 1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4.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 장소의 주소 등을 포함한다.
(정답률: 89%)
  •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각각의 컴퓨터는 다른 아키텍처와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계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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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언어의 이스케이프 문자의 의미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f: 16진수로 표현
  2. ∖n: 커서를 다음 줄 앞으로 이동
  3. ∖b: 문자를 출력하고 뒤로 한 칸 이동
  4. ∖t: 커서를 일정 간격만큼 수평 이동
(정답률: 80%)
  • 이스케이프 문자 중에서는 n, b, t가 10진수나 8진수로 표현될 수 있지만, f는 16진수로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 16진수로 표현"이 잘못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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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물리 네트워크 주소를 이용하여 논리 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은?

  1. SMTP
  2. RARP
  3. ICMP
  4. DNS
(정답률: 73%)
  • RARP는 물리 네트워크 주소를 이용하여 논리 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RARP입니다.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DNS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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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블루투스(Bluetoot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방향 통신을 위해 FDD방식을 사용한다.
  2. 2.4GHz대의 ISM 밴드를 이용한다.
  3. 표준은 IEEE 802.15.1 이다.
  4. 간섭에 비교적 강한 주파수 호핑 방식을 채용한다.
(정답률: 69%)
  • "단방향 통신을 위해 FDD방식을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Bluetooth는 양방향 통신을 위해 TDD(Time Division Duplex) 방식을 사용합니다. TDD 방식은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으로, 단방향 통신을 위한 FDD 방식과는 다릅니다.

    이유는 Bluetooth는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기 때문에,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TDD 방식을 사용합니다. FDD 방식은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단방향 통신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단방향 통신을 위해 FDD방식을 사용한다."는 Bluetooth에 대한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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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LAN에서 사용되는 채널할당 방식 중 요구할당 방식에 해당되는 것은?

  1. FDM
  2. CSMA/CD
  3. TDM
  4. Token Ring
(정답률: 47%)
  • 정답: Token Ring

    설명: Token Ring은 LAN에서 사용되는 채널할당 방식 중 요구할당 방식에 해당됩니다. 이는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 토큰이라는 신호를 사용하여 통신 권한을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각 노드는 토큰을 받으면 데이터를 전송하고, 전송이 완료되면 다시 토큰을 넘겨주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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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대역폭(Bandwid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최저 주파수를 의미한다.
  2. 최고 주파수를 의미한다.
  3.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 간격을 의미한다.
  4. 최저 주파수의 1/2을 의미한다.
(정답률: 85%)
  • 대역폭은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 간격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대역폭에서 전송 가능한 최대 주파수 범위를 나타내며, 대역폭이 넓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 간격을 의미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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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IEEE 802.4의 표준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토큰 버스 LAN
  2. 블루투스
  3. CSMA/CD LAN
  4. 무선 LAN
(정답률: 53%)
  • IEEE 802.4는 토큰 패싱 버스 LAN을 정의하는 표준안입니다. 이 LAN은 토큰 버스 LAN이라고도 불리며, 네트워크 상에서 토큰이라는 신호가 순환하면서 통신 권한을 가진 노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토큰 버스 LAN"이 정답입니다. 블루투스는 무선 기술로, CSMA/CD LAN은 이더넷과 같은 유선 LAN에서 사용되는 충돌 감지 기술입니다. 무선 LAN은 무선 기술을 사용하는 LAN을 일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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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HDLC의 링크 구성 방식에 따라 분류한 동작모드가 아닌 것은?

  1. 정규 균형 모드
  2. 정규 응답 모드
  3. 비동기 응답 모드
  4. 비동기 균형 모드
(정답률: 43%)
  • 정규 균형 모드는 HDLC의 링크 구성 방식에 따라 분류한 동작모드 중에 없는 것입니다. HDLC의 동작모드는 정규 응답 모드, 비동기 응답 모드, 비동기 균형 모드로 분류됩니다. 정규 균형 모드는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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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라우팅 프로토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RIP
  2. OSPE
  3. SMTP
  4. BGP
(정답률: 79%)
  •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로,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RIP, OSPF, BGP는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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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6비트를 사용하여 양자화하는 경우 양자화 step수는?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70%)
  • 6비트는 2의 6승인 64개의 서로 다른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6비트를 사용하여 양자화하는 경우 양자화 step 수는 6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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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Hamming distance가 5일 때 검출 가능한 에러 개수는?

  1. 4
  2. 5
  3. 6
  4. 7
(정답률: 67%)
  • Hamming distance가 5인 경우, 두 개의 코드워드 간에 최소 5개의 비트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개의 에러만 있는 경우에는 검출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두 개의 에러가 있는 경우에도 검출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세 개의 에러가 있는 경우부터는 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검출 가능한 에러 개수는 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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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UDP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1. 데이터 전송 후, ACK를 받는다.
  2. 송신중에 링크를 유지관리하므로 신뢰성이 높다.
  3.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어 전송속도가 빠르다.
  4. 제어를 위한 오버헤드가 크다.
(정답률: 66%)
  • UDP는 흐름제어나 순서제어가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제어를 하지 않아도 되어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해야 하는 실시간성이 중요한 음성,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다는 장점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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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이진트리에서 단말 노드 수가 n0, 차수가 2인 노드 수가 n2라 할 때, n0와 n2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n0=n2+1
  2. n0=(n2-1)/2
  3. n0=2n2+1
  4. n0=(2n2-1)/2
(정답률: 47%)
  • 정답: n0=n2+1

    이진트리에서 단말 노드는 차수가 0인 노드이므로, n0은 단말 노드의 개수이다. 차수가 2인 노드는 부모 노드와 두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므로, n2는 차수가 2인 노드의 개수이다. 이진트리에서 모든 노드는 단말 노드이거나 차수가 2인 노드이므로, 전체 노드의 개수는 n0 + n2이다. 또한, 이진트리에서 각 노드는 부모 노드를 가지므로, 전체 노드의 개수는 단말 노드의 개수보다 1이 더 많다. 따라서, n0 + n2 + 1 = 전체 노드의 개수 이다. 이를 n0와 n2로 표현하면, n0 = n2 +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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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관계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78%)
  • 관계 스키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스키마이다. 하지만 3단계 스키마에서는 개념 스키마,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구성되며,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정의하며,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저장 방법을 정의한다. 따라서 관계 스키마는 3단계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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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점이 5개인 방향 그래프가 가질 수 있는 최대 간선수는? (단, 자기간선과 중복간선은 배제)

  1. 5개
  2. 10개
  3. 15개
  4. 20개
(정답률: 55%)
  • 정점이 5개인 경우, 각 정점마다 나가는 간선의 개수는 최대 4개이다. 따라서 모든 정점에서 나가는 간선의 개수는 5 * 4 = 20개이다. 하지만 방향 그래프이므로 각 정점에서 들어오는 간선도 고려해야 하므로, 최대 간선수는 20 * 2 = 40개가 된다. 하지만 자기간선과 중복간선은 배제하므로, 최대 간선수는 40 - 5(자기간선) - 5(중복간선) = 30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0개"가 아닌 "2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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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8
(정답률: 78%)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는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차수는 3입니다. 보기 중에서 정답은 "3"이므로, 이유는 루트 노드의 차수가 3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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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규화 과정 중 1NF에서 2NF가 되기 위한 조건은?

  1. 1NF를 만족하고 모든 도메인이 원자값이어야 한다.
  2. 1NF를 만족하고 키가 아닌 모든 애트리뷰트가 기본키에 대하여 이행적으로 함수적 종속 관계가 되지 않아야 한다.
  3. 1NF를 만족하고 다치 종속이 제거되어야 한다.
  4. 1NF를 만족하고 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완전 함수적 종속 관계를 만족해야 한다.
(정답률: 61%)
  • 2NF는 1NF를 만족하고 키가 아닌 모든 속성이 기본키에 대하여 완전 함수적 종속 관계를 만족해야 합니다. 이는 테이블에서 기본키가 아닌 속성이 기본키의 일부가 아닌 다른 속성에도 종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중복과 이상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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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SQL에서 DELETE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테이블의 행을 삭제할 대 사용한다.
  2. WHERE 조건절이 없는 DELETE 명령을 수행하면 DROP TABLE 명령을 수행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SQL을 사용 용도에 따라 분류할 경우 DML에 해당한다.
  4. 기본 사용 형식은 “DELETE FROM 테이블 [WHERE 조건];” 이다.
(정답률: 69%)
  • "WHERE 조건절이 없는 DELETE 명령을 수행하면 DROP TABLE 명령을 수행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DELETE 명령은 테이블의 행을 삭제하는 명령이며, WHERE 조건절을 사용하지 않으면 모든 행이 삭제된다. 하지만 이는 DROP TABLE 명령과는 다른 효과를 가지며,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의 모든 행을 삭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WHERE 조건절이 없는 DELETE 명령을 수행하더라도 테이블은 여전히 존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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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정의 기능
  2. 설계 기능
  3. 조작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80%)
  •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저장하며, 이를 검색하고 조작하며, 보안과 무결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설계 기능"은 필수 기능이 아닙니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전에 수행되는 단계로, 데이터 모델링, 스키마 설계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DBMS의 선택과정에서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DBMS의 필수 기능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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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선형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택
  2. 트리
  3. 데크
(정답률: 72%)
  • 트리는 선형 구조가 아니라 비선형 구조이다. 선형 구조는 데이터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를 말하며, 스택, 큐, 데크는 모두 일렬로 나열된 데이터 구조이다. 하지만 트리는 노드와 간선으로 이루어진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선형 구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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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산술식을 Postfix로 옳게 표현한 것은?

  1. **a+bcd
  2. *+a*bcd
  3. abc*+d*
  4. abc+*d*
(정답률: 62%)
  • Postfix는 연산자를 피연산자 뒤에 표기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주어진 산술식을 Postfix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ab*c+d*

    이때, 우선순위에 따라 괄호를 쳐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a*(b*c)+(d)

    이를 다시 Postfix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abc*+d*

    따라서, 정답은 "abc+*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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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사용하여 오름차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5,8,6,2,4
  2. 2,8,5,6,4
  3. 5,6,2,4,8
  4. 5,2,4,6,8
(정답률: 76%)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런 식으로 마지막 원소까지 비교하면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가장 큰 값인 8이 맨 뒤로 이동한 "5,8,6,2,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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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캐시 설계 시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1. 캐시의 크기
  2. 교체 알고리즘
  3. 전송 블록 크기
  4. 하드 디스크 용량
(정답률: 73%)
  • 캐시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캐시의 크기, 교체 알고리즘, 전송 블록 크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 디스크 용량은 캐시 설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캐시는 주로 CPU와 메모리 사이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하드 디스크는 보조 기억장치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캐시 설계 시 하드 디스크 용량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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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억장치 계층구조에서 가장 빠른 접근(Access)속도를 가지는 것은?

  1. RAM
  2. Cache
  3. Magnetic Disk
  4. Magnetic Tape
(정답률: 75%)
  • Cache는 CPU와 RAM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빠른 접근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RAM은 Cache보다는 느리지만, 여전히 CPU와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Magnetic Disk와 Magnetic Tape은 더 느리며, 대용량 데이터 저장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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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1-주소 명령어에서는 무엇을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를 하는가?

  1. Program Counter
  2. Accumulator
  3. Adder
  4. Queue
(정답률: 62%)
  • 주소 명령어에서는 Accumulator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를 한다. 이는 명령어에서 주소에 해당하는 값을 먼저 불러와서 Accumulator에 저장한 후, 해당 값과 명령어에서 지정한 연산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Accumulator는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로, CPU의 연산 처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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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입·출력 제어 방식이 아닌 것은?

  1. DMA에 의한 I/O
  2. 프로그램에 의한 I/O
  3. 인터럽트에 의한 I/O
  4. 클러스터링에 의한 I/O
(정답률: 61%)
  • 클러스터링은 입·출력 제어 방식이 아니라 데이터 저장 방식 중 하나입니다. 클러스터링은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저장할 때, 여러 개의 블록을 묶어서 하나의 클러스터로 만들어 저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클러스터링에 의한 I/O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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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자료 전달을 위한 통신 경로는?

  1. 내부 버스
  2. 외부 버스
  3. Channel 제어기
  4. DMA 제어기
(정답률: 38%)
  • 외부 버스는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자료 전달을 위한 통신 경로로 사용되는 버스이다. 내부 버스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사용되는 버스이며, Channel 제어기와 DMA 제어기는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는 제어기이다. 따라서,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통신 경로를 나타내는 것은 외부 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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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부동소수점 연산을 위한 덧셈과 뺄셈알고리즘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0(zero)인지 여부를 조사한다.
  2. 정수의 위치를 조정한다.
  3. 가수를 더하거나 뺀다.
  4. 결과를 정규화 한다.
(정답률: 35%)
  • 정수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은 부동소수점 연산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부동소수점 연산에서는 소수점의 위치를 맞추기 위해 가수를 이동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수의 위치를 조정한다."가 부동소수점 연산을 위한 덧셈과 뺄셈알고리즘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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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플립플롭 회로에서 2분주가 가능한 회로는?

(정답률: 47%)
  • 2분주 회로는 클럭 신호를 절반으로 줄이는 회로이다. ""는 D 플립플롭을 이용하여 클럭 신호를 2로 나누는 2분주 회로이다.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변할 때마다 출력을 갱신하기 때문에, 클럭 신호의 절반 주기마다 출력이 갱신되어 2분주가 가능하다. 다른 보기들은 2분주 회로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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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인터럽트 우선순위 체제를 구성하기 위한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우선순위를 해제하는 기능
  2.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기능
  3. 인터럽트 요청 시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기능
  4.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먼저 수행하게 하는 기능
(정답률: 71%)
  • 정답은 "우선순위를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인터럽트 우선순위 체제에서는 인터럽트 요청 시 우선순위를 판별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먼저 수행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가 수행 중일 때, 다른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우선순위를 해제하여 높은 우선순위의 인터럽트 수행을 중단하고, 새로운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해제하는 기능"은 인터럽트 우선순위 체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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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6비트 시프트 레지스터에서 16비트를 직렬로 입력하기 위해 필요한 클록 수는?

  1. 8개
  2. 12개
  3. 16개
  4. 32개
(정답률: 55%)
  • 16비트를 직렬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16번의 클록 신호가 필요합니다. 이는 각 비트가 하나씩 시프트되어 입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6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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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벡터 프로세서(Vector Processor)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옳은 것은?

  1. GALT 알고리즘
  2. Banker’s 알고리즘
  3. Systolic 알고리즘
  4. Sorting 알고리즘
(정답률: 40%)
  • Systolic 알고리즘은 벡터 프로세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 중 하나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일정한 패턴으로 흐르게 하여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를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systolic array"라는 구조를 사용합니다. 이 구조는 데이터를 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여 처리 속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벡터 프로세서에서는 Systolic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병렬 처리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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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병렬처리와 관계없는 것은?

  1. Array Processor
  2. Vector Processor
  3. Pipeline Processing
  4. Multiple phase Processor
(정답률: 38%)
  • 다른 것들은 모두 병렬처리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Multiple phase Processor"는 병렬처리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Multiple phase Processor"는 프로세서의 작업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병렬처리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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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프로그래머에 의하여 스여지는 주소를 가상 주소라고 할 때, 이들 주소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주소 공간
  2. 논리적 주소
  3. 물리적 주소
  4. 메모리 공간
(정답률: 44%)
  • 가상 주소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에서 사용되는 주소이며, 이들 주소의 집합을 주소 공간이라고 한다. 이는 논리적 주소와도 같은 의미이다. 논리적 주소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사용되는 주소이며, 물리적 주소는 실제 메모리에서 사용되는 주소이다. 따라서, 가상 주소는 논리적 주소와 같은 의미를 가지며, 이들 주소의 집합을 주소 공간이라고 부른다. 메모리 공간은 실제 메모리의 크기와 관련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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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반가산기 회로의 carry(C)와 sum(S)을 나타내는 논리식은?

(정답률: 51%)
  • 반가산기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carry, sum)을 가지며, 입력값을 더한 결과를 출력한다. carry는 입력값이 1인 경우에만 발생하며, 다음 자리수의 연산에 영향을 준다. sum은 입력값의 합을 2로 나눈 나머지이다.

    따라서, 반가산기 회로의 carry(C)와 sum(S)을 나타내는 논리식은 다음과 같다.

    C = A AND B
    S = A XOR B

    위의 논리식에서 AND 연산은 입력값이 모두 1일 때 1을 출력하며, XOR 연산은 입력값이 서로 다를 때 1을 출력한다. 따라서, C는 A와 B가 모두 1일 때 1이 되며, S는 A와 B가 서로 다를 때 1이 된다.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인 이유는, 해당 이미지가 C와 S를 나타내는 논리식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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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기고정식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제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동작시간이 비슷할 때 유리한 방식이다.
  2. 각 그룹 간 서로 다른 Cycle Time의 동기를 맞추기 위해 각 그룹간의 Micro Cycle Time을 정수배가 되도록 한다.
  3.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에서 수행시간이 가장 긴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동작시간을 Micro Cycle Time으로 정한다.
  4.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동작 시간이 같다고 가정하여 CPU Clock의 주기를 Micro Cycle Time과 같도록 정의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43%)
  • 정답은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에서 수행시간이 가장 긴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동작시간을 Micro Cycle Time으로 정한다." 이다.

    각 그룹 간 서로 다른 Cycle Time의 동기를 맞추기 위해 각 그룹간의 Micro Cycle Time을 정수배가 되도록 하는 것은 동기고정식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제어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이 방식은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동작 시간이 같다고 가정하여 CPU Clock의 주기를 Micro Cycle Time과 같도록 정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동작시간이 비슷할 때 유리한 방식이다." 라는 설명도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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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진리표가 의미하는 논리게이트는?

  1. OR
  2. AND
  3. NOR
  4. NAND
(정답률: 70%)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NAND 게이트의 출력 특성과 일치합니다.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으로 인버트한 것이기 때문에,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는데, 이를 NOT으로 인버트하면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N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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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터럽트 가운데 소프트웨어적 우선순위 처리 기법은?

  1. 폴링(polling) 방법
  2. 데이지체인(daisy-chain) 방법
  3. 벡터 인터럽트(vector interrupt) 방법
  4. 병렬 우선순위(parallel priority) 방법
(정답률: 55%)
  • 폴링 방법은 인터럽트 발생 여부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처리하는 방법으로, 소프트웨어적 우선순위 처리 기법 중 가장 간단하고 일반적인 방법이다. 인터럽트 발생 여부를 검사하는 루틴을 주기적으로 실행하면서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하고 다음 인터럽트를 검사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 방법은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다른 인터럽트 처리를 지연시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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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CPU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micro-operation)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은?

  1. 스위치(switch)
  2. 레지스터(register)
  3. 누산기(accumulator)
  4. 제어신호(control signal)
(정답률: 45%)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PU 내부에서 수행되는 작은 명령어 단위이다. 이러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CPU 내부에서 제어 신호가 필요하다. 제어 신호는 CPU 내부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CPU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제어 신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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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8비트로 구성된 레지스터에서 최상위 비트를 부호비트라 가정할 때 2의 보수(2‘s complement)로 숫자를 표시한다면 이 레지스터로 표시할 수 있는 10진수의 범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128~+127
  2. -128~+128
  3. -256~+127
  4. -256~+256
(정답률: 70%)
  • 8비트로 구성된 레지스터에서 최상위 비트는 부호비트로 사용되며, 0이면 양수를, 1이면 음수를 나타낸다. 2의 보수 방식은 음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양수와 음수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2의 보수 방식에서 음수는 최상위 비트가 1인 상태에서 나머지 비트를 모두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8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최소값은 -128이 되고, 최대값은 127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8~+1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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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양면 지장을 할 수 있는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디스크 드라이브에 실린더(cylinder)가 8개이고, 각 트랙당 16섹터이며, 섹터당 512byte를 저장할 수 있다면 이 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는 총 용량은?

  1. 64KB
  2. 128KB
  3. 256KB
  4. 512KB
(정답률: 42%)
  • 총 실린더 수는 8개이므로, 각 실린더당 트랙 수는 2개가 된다. 따라서 총 트랙 수는 16개가 된다. 각 트랙당 섹터 수는 16개이므로, 총 섹터 수는 16 x 16 = 256개가 된다. 각 섹터당 저장 용량은 512byte이므로, 총 용량은 256 x 512 = 131,072byte가 된다. 이를 KB 단위로 환산하면 131,072 / 1024 = 128KB가 된다. 하지만 이 디스크 드라이브는 양면 지장을 할 수 있는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총 용량은 128KB x 2 = 256K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56K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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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폴링(poll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융통성이 있다.
  2. 회로가 간단하다.
  3. 반응시간이 빠르다.
  4.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 없다.
(정답률: 42%)
  • 폴링 방식은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처리하는 방식으로, 반응시간이 빠르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니다. 오히려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확인하므로, 실시간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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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UNIX에서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명령어는?

  1. mknod
  2. creat
  3. fork
  4. cp
(정답률: 55%)
  • 정답은 "fork"이다.

    "fork"는 UNIX에서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명령어이다. "mknod"는 파일 시스템에서 디바이스 노드를 생성하는 명령어이고, "creat"는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명령어이다.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명령어는 "for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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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에서 i-node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UID)
  2. 파일에 대한 링크 수
  3.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
  4. 파일의 크기
(정답률: 61%)
  • i-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체이다. i-node에는 파일의 소유자, 권한, 크기, 최종 수정 시간 등의 정보가 저장된다. 따라서,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은 i-node의 내용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도 i-node에 저장되는 정보이지만,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은 i-node에 저장되는 정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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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스래싱(thrashing)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PU가 프로그램 실행보다는 페이지 대체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현상
  2. 프로세스의 페이지 요청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
  3. 다중 프로세스 시스템에서 데이터의 일관성이 무너지는 현상
  4. 실시간 시스템에서 작업들이 그들의 종료시한 이내에 처리되지 못하는 현상
(정답률: 60%)
  • 스래싱(thrashing) 현상은 CPU가 프로그램 실행보다는 페이지 대체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찾을 수 없어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이 계속해서 실행되어 CPU가 페이지 교체에만 바쁘게 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실제로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시간이 매우 적어지므로 시스템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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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그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로더: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기억 장치로 적재
  2. 링커: 사용자 프로그램 소스코드와 I/O루틴과의 결합
  3. 언어 번역기: 고급언어로 작성된 사용자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4. 디버거: 실행시간 오류가 발생할 경우 기계상태 검사 및 수정
(정답률: 51%)
  • 링커는 사용자 프로그램 소스코드와 라이브러리, 오브젝트 파일 등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로더와는 다른 역할이며, I/O 루틴과의 결합은 링커가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링커: 사용자 프로그램 소스코드와 I/O루틴과의 결합"이 다른 보기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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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준비상태 큐에 프로세스 A, B, C가 차례로 도착하였다. 라운드 로빈(Round Robin)으로 스케줄링할 때 타임 슬라이스를 4초로 한다면 평균 반환 시간은?

  1. 12초
  2. 14초
  3. 17초
  4. 18초
(정답률: 46%)
  • 처음에는 A가 실행되고 4초 후에 B가 실행된다. B는 4초 동안 실행되고 C가 실행된다. C는 4초 동안 실행되고 다시 A가 실행된다. 이런 식으로 프로세스가 실행되면 A는 총 12초, B는 8초, C는 4초의 실행 시간을 가진다. 따라서 평균 반환 시간은 (12+8+4)/3 = 8 이다. 하지만 준비상태 큐에 들어온 순서대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A-B-C-A-B-C 순서로 실행되므로, A가 처음 실행될 때 4초의 대기 시간이 발생하고, B가 실행될 때도 4초의 대기 시간이 발생한다. 따라서 평균 반환 시간은 (12+8+4+4+4+4)/3 = 1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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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 해결 방법 중 어떤 기법에 해당하는가?

  1. Prevention
  2. Recovery
  3. Avoidance
  4. Detection
(정답률: 69%)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자원 할당 시에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자원 요청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여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Avoidance" 기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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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빈 기억공간의 크기가 20K, 16K, 8K, 40K 일 때 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Best Fit”을 사용하여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경우 내부단편화의 크기는?

  1. 3K
  2. 23K
  3. 64K
  4. 67K
(정답률: 70%)
  • Best Fit 전략은 프로그램을 적재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기억공간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하기 위해선 20K의 기억공간을 사용해야 한다. 이 경우, 20K - 17K = 3K의 내부단편화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3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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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UNIX에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1. ls
  2. cat
  3. fsck
  4. cp
(정답률: 76%)
  • 정답은 "ls"이다. "ls"는 "list"의 약자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ls"를 입력하면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cat"은 파일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 "fsck"는 파일 시스템을 점검하는 명령어,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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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요인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Throughput
  2. Turn around Time
  3. Reliability
  4. Availability
(정답률: 58%)
  • 위 그림에서는 시스템이 동작 가능한 시간을 나타내는 "Availability"을 측정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Availabil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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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ispatch
  2. Spooling
  3. Wake up
  4. Workout
(정답률: 46%)
  •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에는 "Dispatch", "Spooling", "Wake up"이 포함되어 있지만, "Workout"은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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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중앙 컴퓨터와 직접 연결되어 응답이 빠르고 통신 비용이 적게 소요되지만, 중앙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되는 분산 시스템의 위상 구조는?

  1. 완전연결(fully connected) 구조
  2. 성형(star) 구조
  3. 계층(hierarchy) 구조
  4. 환형(ring) 구조
(정답률: 76%)
  • 성형 구조는 중앙 컴퓨터와 다른 모든 노드들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응답이 빠르고 통신 비용이 적게 소요됩니다. 하지만 중앙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됩니다. 이는 다른 구조들과는 달리 중앙 컴퓨터가 시스템의 핵심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형 구조는 중앙 컴퓨터의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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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3개의 페이지 프레임(Frame)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O방법을 사용한다면 몇 번의 페이지 부재(Fault)가 발생하는가? (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7번
  2. 8번
  3. 9번
  4. 10번
(정답률: 46%)
  •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기억장치에 페이지가 차례대로 적재되고, 페이지 프레임이 모두 차면 가장 먼저 적재된 페이지를 교체한다. 따라서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1. 7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7번 페이지 적재)
    2. 8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8번 페이지 적재)
    3. 9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9번 페이지 적재)
    4. 10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10번 페이지 적재)
    5. 7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7번 페이지 교체)
    6. 8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8번 페이지 교체)
    7. 9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9번 페이지 교체)
    8. 10번 페이지 요청 → 페이지 부재 발생 (10번 페이지 교체)

    따라서 총 8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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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절대 로더(Absolute Loader)
  2. 재배치 로더(Relocating Loader)
  3. 동적 적재로더(Dynamic Loading Loader)
  4. 오버레이 로더(Overlya Loader)
(정답률: 69%)
  • 이 보기에서 정답인 "동적 적재로더(Dynamic Loading Loader)"는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한 부분만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식으로, 전체 프로그램을 한 번에 적재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 적재하여 메모리 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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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HRN 스케줄링 기법에서 우선순위를 구하는 방법은?

  1. 대기시간/서비스시간
  2.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
  3. 서비스시간/대기시간
  4. 서비스시간/(대기시간+서비스시간)
(정답률: 77%)
  • HRN 스케줄링 기법에서 우선순위를 구하는 방법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 입니다. 이유는 대기시간과 서비스시간의 합을 서비스시간으로 나누면, 대기시간이 길고 서비스시간이 짧은 작업일수록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대기시간이 길면서 서비스시간이 짧은 작업이 다른 작업들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차지하게 되어 처리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통해 우선순위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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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Mutual Exclusion
  2. Preemption
  3. Hold-and-Wait
  4. Circular Wait
(정답률: 67%)
  •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중에서 Preemption은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Preemption은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통해 교착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Preemption이 없어도 교착 상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Preemp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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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교착상태(Deadlock)의 회복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교착상태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를 중지시킨다.
  2. 교착상태가 없어질 때까지 교착상태에 포함된 자원을 하나씩 비선점시킨다.
  3. 교착상태가 없어질 때까지 교착상태에 포함된 프로세스를 하나씩 종료시킨다.
  4. 교착상태 회복 기법은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교착상태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답률: 45%)
  • "교착상태가 없어질 때까지 교착상태에 포함된 자원을 하나씩 비선점시킨다."가 거리가 먼 것이 아니다. 이 기법은 교착상태에 빠진 프로세스들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 중 하나를 강제로 뺏어와서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교착상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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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FIFO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다. 이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turn around time)은 약 얼마인가? (단,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한다.)

  1. 16
  2. 17
  3. 20
  4. 33
(정답률: 46%)
  • FIFO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CPU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작업 A부터 처리하면 된다.

    작업 A: 도착시간 0, CPU 사용시간 5, 반환시간 5
    작업 B: 도착시간 1, CPU 사용시간 4, 반환시간 9
    작업 C: 도착시간 2, CPU 사용시간 2, 반환시간 11

    평균 반환시간 = (5 + 9 + 11) / 3 = 25 / 3 ≈ 8.33

    따라서,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하여 평균 반환시간은 약 8.33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하라고 하였으므로, 최종적으로는 8.33을 반올림하여 8이 아닌 3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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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시간적 구역성(Temporal locality)과 거리가 먼 것은?

  1. 루프
  2. 서브루틴
  3. 배열 순회
  4. 스택
(정답률: 38%)
  • 시간적 구역성은 최근에 접근한 데이터에 다시 접근할 확률이 높은 성질을 말하며, 배열 순회는 인접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적 구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서브루틴은 호출될 때마다 다른 코드 블록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시간적 구역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스택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이지만, 데이터의 접근 패턴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 구역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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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PCB(Process Control Block)가 갖고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2.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3.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4.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
(정답률: 77%)
  • PCB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와 같은 정보를 갖고 있지만,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는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PCB가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할당되지 않은 주변장치의 상태 정보는 시스템 자원 관리자가 관리하는 정보이며, PCB와는 별개로 관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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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고 잇는 시간에 비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무기한 문제를 방지하는 기법은?

  1. Aging
  2. Reusable
  3. Circular wait
  4. Deadly embrace
(정답률: 64%)
  • "Aging"은 프로세스가 자원을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무기한 대기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Aging"이다. "Reusable"은 자원을 재사용하는 기법, "Circular wait"은 프로세스 간의 원형 대기 상태를 말하며, "Deadly embrace"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 무한히 대기하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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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원 이상
  2. 서브루틴 수행
  3. 입력 데이터의 오류
  4. Overflow 발생
(정답률: 66%)
  • 서브루틴 수행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인터럽트는 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서브루틴 수행은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실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예상된 동작입니다. 따라서 서브루틴 수행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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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독하여 그 명령 신호를 각 장치에 보내 명령을 처리하도록 지시하는 것은?

  1. 제어 장치
  2. 연산 장치
  3. 기억 장치
  4. 입력 장치
(정답률: 72%)
  • 제어 장치는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독하여 그 명령 신호를 각 장치에 보내 명령을 처리하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장치들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제어 장치는 전체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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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CPU동착 cycle에서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온 내용을 수행하는 동작 과정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ion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59%)
  • CPU가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가져오는 Fetch cycle 이후, 해당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Execution cycle이 이어진다. 따라서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온 내용을 수행하는 동작 과정"은 Execution cycle이다. Indirect cycle은 간접 주소 지정 방식에서 사용되며, Interrupt cycle은 인터럽트 요청을 처리하는 동작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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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가상 기억체계에 사용되는 보조기억장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DRAM
  2. Mask ROM
  3. Magnetic Tape
  4. Magnetic Di나
(정답률: 36%)
  • Magnetic Di나는 비교적 빠른 속도와 큰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어 가상 기억체계에 적합합니다. Magnetic Tape는 속도가 느리고 접근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DRAM은 주기억장치로 사용되며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멸하기 때문에 보조기억장치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Mask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가상 기억체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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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CPU가 입출력 데이터 전송을 메모리에서의 데이터 전송과 같은 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입·출력 제어 방식은?

  1. Programmed I/O
  2. Memory-mapped I/O
  3. Interrupt I/O
  4. Isolated I/O
(정답률: 70%)
  • Memory-mapped I/O는 입·출력 장치가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되어 있어 입·출력 명령이 메모리에서의 데이터 전송과 같은 명령으로 수행될 수 있는 방식이다. 따라서 CPU는 입·출력 명령을 통해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모두 제어할 수 있어 효율적인 입·출력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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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과 같은 명령어는 어떤 명령어 형식인가?

  1. 0-주소 명령어 형식
  2. 1-주소 명령어 형식
  3. 2-주소 명령어 형식
  4. 3-주소 명령어 형식
(정답률: 53%)
  • 이 명령어는 세 개의 주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3-주소 명령어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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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중앙처리장치 하드웨어(hardware) 요소들의 기능별 분류 시 해당하지 않는 기능은?

  1. 입력 기능
  2. 기억 기능
  3. 연산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48%)
  • 중앙처리장치의 입력 기능은 외부에서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며, 이는 중앙처리장치의 내부에서 처리되는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중앙처리장치 하드웨어 요소들의 기능별 분류 시 해당하지 않는 기능이다. 따라서 정답은 "입력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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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CPU와 주기억장치의 속도 차이에 따른 별도의 고속기억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AR
  2. MBR
  3. Cache
  4. Stack
(정답률: 74%)
  •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로 인해 CPU가 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별도의 고속기억장치를 두어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억장치를 Cache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ache"입니다. "MAR"은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MBR"은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Stack"은 스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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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서브루틴 호출이나 인터럽트 서비스와 같은 동작 후에 되돌아갈 주소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스택(Stack)
  2.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3.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4.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emory address register)
(정답률: 39%)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되어 있어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게 됩니다. 따라서 서브루틴 호출이나 인터럽트 서비스와 같은 동작 후에 되돌아갈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면, 이전에 실행하던 코드로 되돌아갈 때에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주소를 먼저 꺼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택은 되돌아갈 주소를 저장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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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주기억장치의 한 영역으로 입·출력 장치와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중간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Index 레지스터
  2. Base 레지스터
  3. Shift 레지스터
  4. Buffer 레지스터
(정답률: 75%)
  • Buffer 레지스터는 입·출력 장치와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중간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주기억장치와 입·출력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를 보완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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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주소 지정방식 중에서 기억장치를 가장 많이 액세스해야 하는 방식은?

  1. 직접주소 지정방식
  2. 간접주소 지정방식
  3. 상대주소 지정방식
  4. 인덱스주소 지정방식
(정답률: 60%)
  • 간접주소 지정방식은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이 다시 다른 주소를 가리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값을 찾기 위해서는 두 번의 메모리 액세스가 필요하므로 기억장치를 가장 많이 액세스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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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어떤 통신 선로의 전송 속도는 9600bps이며, 한 개 전송 문자는 8비트 데이터와 4비트의 제어 비트로 구성되어 있다면 1초당 전송되는 문자의 개수는?

  1. 400개
  2. 800개
  3. 1200개
  4. 2400개
(정답률: 53%)
  • 한 개의 전송 문자는 8비트 데이터와 4비트의 제어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총 12비트가 전송된다. 따라서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9600bps이므로, 9600/12 = 800개의 문자가 전송된다. 따라서 정답은 "80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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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1. Spreadsheet
  2. Compiler
  3. Linker
  4. Loader
(정답률: 80%)
  • "Spreadsheet"는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 컴파일러, 링커, 로더 등과 같이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반면에 "Spreadsheet"는 엑셀과 같은 표 처리 소프트웨어로, 데이터를 입력하고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Spreadsheet"는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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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PU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
  2. 산술논리연산장치
  3. 범용 레지스터
  4. 스택 메모리
(정답률: 48%)
  • 스택 메모리는 CPU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메모리 계층 구조에서 일종의 데이터 저장소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CPU의 구성요소는 프로그램 카운터, 산술논리연산장치, 범용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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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절대주소와 상대주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절대주소는 고유주소라고도 부르며 기억장치에 고유하게 부여된 주소를 말한다.
  2. 절대주소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
  3. 상대주소는 기준주소를 필요로 하는 주소로 고유주소로 변경되어야 기억장치 접근이 가능하다.
  4. 상대주소는 기억장치 접근이 쉽지만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53%)
  • 상대주소는 기억장치 접근이 쉽고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상대주소는 기억장치 접근이 쉽지만 기억장치의 이용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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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시스템 동작 개시 후 최초로 주기억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것은?

  1. IPL(Initial Program Load)
  2. Assembler
  3. Listing Program
  4. Utility Program
(정답률: 60%)
  • 시스템 동작 개시 후 최초로 주기억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것은 IPL(Initial Program Load)이다. 이는 컴퓨터의 부팅 과정에서 실행되는 초기 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를 로드하기 위한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한다. IPL은 주로 ROM에 저장되어 있으며, 컴퓨터가 부팅될 때 자동으로 실행된다. 이후에는 운영체제가 로드되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된다. Assembler, Listing Program, Utility Program은 IPL과는 다른 프로그램들로, IPL은 시스템 동작 개시 후 최초로 주기억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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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8085 CPU에서 클록은 약 2.5MHz이다. LDA명령을 수행하는데 13개의 클록이 필요하다. 이때 명령 사이클은 약 몇 μs인가?

  1. 13
  2. 5.2
  3. 3.2
  4. 2.5
(정답률: 46%)
  • 13개의 클록이 필요하므로 LDA 명령의 명령 사이클은 13/2.5 = 5.2μs이다. 따라서 정답은 "5.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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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RISC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다양하다.
  2. 명령어 수행은 하드웨어에 의해 직접 실행된다.
  3. 대부분 제어 메모리가 없는 하드 와이어드 제어 방식을 사용한다.
  4.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명령어의 수를 줄임으로서 하드웨어를 단순화시키고 시스템 성능을 더욱 개선한 컴퓨터 구조 기술이다.
(정답률: 49%)
  •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다양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RISC는 명령어 형식을 단순화하여 사용하므로 CISC에 비해 명령어 형식이 적습니다. 이는 하드웨어를 단순화시키고 성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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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하드웨어적으로 인터럽트 요청 장치의 우선순위를 판별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은?

  1. SJF
  2. SVC
  3. Daisy-chain
  4. DMA
(정답률: 66%)
  • Daisy-chain 방식은 인터럽트 요청 장치들을 연결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식입니다. 각 장치는 이전 장치로부터 인터럽트 요청을 받아 처리하고, 처리가 끝나면 다음 장치로 인터럽트 요청을 전달합니다. 이렇게 연결된 장치들은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부터 처리되기 때문에,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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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마이크로프로세서가 I/O인터페이스로부터 요청된 인터럽트를 해결하기 위해 I/O주변 장치를 인식하는 방법 중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는 방식은?

  1. 폴링 방식
  2. 프로그램 제어 방식
  3. 벡터 인터럽트 방식
  4. 다중 인터럽트 방식
(정답률: 42%)
  • 벡터 인터럽트 방식은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여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인터럽트 발생 시 해당 장치의 코드를 참조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다른 방식에 비해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I/O 인터페이스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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