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8-14)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21-08-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작성된 표현식이 BNF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Define Tree
  2. Parse Tree
  3. Control Tree
  4. Manipulation Tree
(정답률: 75%)
  • BNF 정의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분석하여 구문 분석 트리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Parse Tree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Parse Tree이다. Define Tree는 정의 트리, Control Tree는 제어 트리, Manipulation Tree는 조작 트리를 의미하는데, 이들은 BNF 정의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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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연산자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이 되는 C언어 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72%)
  • "||" 연산자는 논리합(OR) 연산자로, 피연산자 중 하나라도 참이면 전체 결과가 참이 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연산자들은 모두 논리곱(AND) 연산자나 비트 연산자이므로, 모든 피연산자가 참일 때만 결과가 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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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변수(Variabl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변수는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하나의 기억장소를 차지하며 상수와는 달리 값이 변할 수 있다.
  2. 변수는 이름(name), 값(value), 속성(attribute), 참조(reference)의 요소로 구분된다.
  3. 참조(reference)는 자료 값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억장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다.
  4.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속성은 변할 수 없지만 변수명과 참조는 변할 수 있다.
(정답률: 81%)
  •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속성은 변할 수 없지만 변수명과 참조는 변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변수의 속성은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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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 프로그램 → 목적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링커 → 로더
  2. 목적 프로그램 → 링커 →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로더
  3.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 → 링커 → 로더
  4. 목적 프로그램 → 컴파일러 → 원시 프로그램 → 링커 → 로더
(정답률: 75%)
  • 정답은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 → 링커 → 로더" 입니다.

    원시 프로그램은 작성된 소스 코드를 의미하며, 컴파일러는 이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목적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번역된 코드와 라이브러리 등의 오브젝트 파일들이 합쳐진 상태입니다. 링커는 이러한 목적 파일들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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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변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매크로 명령(macro instruction)
  2.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3.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4.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정답률: 64%)
  •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 중에서 기계어로 변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어셈블러가 명령어를 해석하고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데이터 영역의 크기를 지정하는 명령어나,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는 명령어 등이 의사 명령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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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 언어에서 산술 연산자에 해당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76%)
  • C 언어에서 산술 연산자에 해당하는 것은 "&", "<<", "/", "+" 등이 있습니다.

    "/"은 나눗셈 연산자로, 피연산자를 나누어 결과값을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10 / 3은 3이 됩니다. 이는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소수점 이하를 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 산술 연산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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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BNF에 대한 설명 중 (가), (나), (다)에 들어갈 기호로 옳은 것은?

  1. 가={}, 나=(), 다=[]
  2. 가=(), 나=[], 다={}
  3. 가={}, 나=[], 다=()
  4. 가=(), 나={}, 다=[]
(정답률: 59%)
  • EBNF에서 {}는 0 또는 그 이상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이고, []는 선택적인 요소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는 그룹화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가는 반복이 가능한 요소가 없으므로 {}로 표현됩니다. 나는 선택적인 요소이므로 []로 표현됩니다. 다는 그룹화를 나타내는 기호이므로 ()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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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문자열 입력 함수는?

  1. gets()
  2. getchar()
  3. puts()
  4. putchar()
(정답률: 70%)
  • 정답은 "gets()"입니다. 이유는 "gets()" 함수가 사용자로부터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이기 때문입니다. "ge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입력받는 함수이고, "puts()" 함수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며, "pu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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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언어에서 부호 없는 10진수 출력 명령에 사용되는 것은?

  1. %d
  2. %u
  3. %c
  4. %x
(정답률: 63%)
  • "%u"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출력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이는 unsigned int 형식의 변수를 출력할 때 사용된다. 이유는 unsigned int는 부호 없는 정수형으로, 양수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출력할 때는 부호를 나타내는 기호가 필요하지 않으며, "%u"를 사용하여 출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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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PC어셈블리 언어에서 나머지 연산자를 의미하는 것은?

  1. EQU
  2. AND
  3. MOD
  4. OR
(정답률: 91%)
  • MOD는 modulus(나머지)의 약어로, 나머지 연산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PC어셈블리 언어에서 MOD는 나머지를 계산하는 연산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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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 간에 매개변수를 통한 자료 전달기법이 아닌 것은?

  1. Call-by-Reference
  2. Call-by-Name
  3. Call-by-Value
  4. Call-by-Stack
(정답률: 64%)
  • Call-by-Stack은 함수 호출 시 매개변수를 스택에 저장하고, 함수 내에서 해당 매개변수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전달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매개변수를 통한 자료 전달이 아닌 Call-by-Sta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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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언어에서 포인터(poin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포인터는 주소를 값으로 가질 수 있는 자료형이다.
  2.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 값과 메모리 주소가 가리키는 위치에 있는 값을 다룰 수 있다.
  3. 포인터의 주소 연산자는 “%”를 이용한다.
  4. 포인터 변수 선언 시 “*” 연산자를 이용한다.
(정답률: 74%)
  • "포인터의 주소 연산자는 “%”를 이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포인터의 주소 연산자는 “&”를 이용합니다. 이는 변수의 주소를 반환하는 연산자로, 변수 앞에 "&"를 붙여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int형 변수 num의 주소를 구하려면 "&num"과 같이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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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ASSUME
  2. ORG
  3. EVEN
  4. EQU
(정답률: 72%)
  • "EQU"는 상수를 정의하는 지시어이다. 이 지시어를 사용하면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Y_CONST EQU 10"은 "MY_CONST"라는 기호적 이름에 10이라는 상수값을 할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EQU"가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명령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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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레지스터 R1=1100, R2=0101이 저장되어 있을 때,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한 결과는?

  1. 0100
  2. 0101
  3. 1100
  4. 1101
(정답률: 73%)
  • Selective-set 연산은 두 개의 레지스터를 비교하여, 두 번째 레지스터의 비트가 1인 위치에서 첫 번째 레지스터의 값을 1로 바꾸는 연산입니다.

    R1=1100, R2=0101이므로, 두 번째 레지스터의 0번째 비트와 2번째 비트가 1이므로, R1의 0번째 비트와 2번째 비트를 1로 바꾸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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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Interrupt Service Routine으로부터의 복귀명령에 해당하는 명령은?

  1. RET
  2. IRET
  3. INT 21H
  4. INT 0H
(정답률: 62%)
  • Interrupt Service Routine은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이며, 해당 코드가 끝나면 복귀해야 한다. 이때 복귀명령으로 사용되는 명령어가 IRET이다. IRET은 Interrupt Return의 약자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서 실행되었던 상태를 복원하고, 인터럽트가 발생하기 전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IRET이 Interrupt Service Routine으로부터의 복귀명령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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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객체지향 기법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결합도가 높아진다.
  2. 응집도가 향상된다.
  3. 재사용이 용이하다.
  4. 인터페이스를 단순화 시킬 수 있다.
(정답률: 67%)
  • 정답: "결합도가 높아진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숨기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이 변경되더라도 외부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따라서 결합도가 낮아지게 된다.

    결합도란 모듈 간의 상호 의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결합도가 높을수록 한 모듈의 변경이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캡슐화를 통해 결합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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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같은 상위 객체에서 상속받은 여러 개의 하위 객체들이 다른 형태의 특성을 갖는 객체로 이용될 수 있는 성질은?

  1. 캡슐화
  2. 추상화
  3. 바인딩
  4. 다형성
(정답률: 77%)
  • 다형성은 같은 상위 객체에서 상속받은 여러 개의 하위 객체들이 다른 형태의 특성을 갖는 객체로 이용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다형성을 이용하면 하나의 메소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형태의 객체를 처리할 수 있어서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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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의 구조체(Structue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조체에 속하는 변수를 멤버(member)라고 부른다.
  2. 서로 다른 자료형의 변수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묶어 하나의 단위로 참조가 가능하다.
  3. 구조체와 구조체 변수의 선언을 동시에 할 수 없다.
  4. 구조체에 속한 변수를 참조하기 위해 연산자 “.”을 사용한다.
(정답률: 65%)
  • 구조체와 구조체 변수의 선언을 동시에 할 수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구조체를 정의하면서 동시에 구조체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구조체를 정의하면서 동시에 구조체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struct Person {
    char name[20];
    int age;
    } p1, 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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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 언어의 기억 클래스가 아닌 것은?

  1. Automatic Variables
  2. Register Variables
  3. Internal Variables
  4. Static Variables
(정답률: 58%)
  • "Internal Variables"은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에 기억 클래스가 아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Internal Variable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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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객체지향 기법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1. Method
  2. Instance
  3. Operation
  4. Message
(정답률: 75%)
  • "Instance"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의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이며, 이 틀을 이용하여 생성된 실제 객체가 인스턴스입니다. 따라서 "Instanc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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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변조(Keying)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SK
  2. ASK
  3. FSK
  4. APSK
(정답률: 59%)
  • 변조(Keying) 방식은 디지털 신호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TSK는 변조 방식이 아니라, Time Sharing Keying의 약자로, 시간을 분할하여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통신 채널을 공유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따라서 TSK는 변조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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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데이터 교환 방식 중 축적교환 방식이 아닌 것은?

  1. 메시지 교환
  2. 회선 교환
  3. 가상회선
  4. 데이터그램
(정답률: 50%)
  • 회선 교환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전용 회선을 설정하고 이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 다른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축적교환 방식인 메시지 교환, 가상회선, 데이터그램은 데이터를 분할하여 전송하고,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하거나 패킷을 독립적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회선을 유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선 교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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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한 문자가 6비트로 되어있는 자료에서 한 문자를 전송하는데 100ms가 소요되었다면 몇 bps로 전송되는가?

  1. 6
  2. 10
  3. 60
  4. 100
(정답률: 66%)
  • 한 문자가 6비트이므로, 1초(1000ms) 동안 전송 가능한 비트 수는 다음과 같다.

    1000ms / 100ms = 10

    따라서, 10개의 문자를 전송할 수 있다.

    한 문자는 6비트이므로, 10개의 문자를 전송하는데 필요한 비트 수는 다음과 같다.

    10 * 6 = 60

    따라서, 전송 속도는 60b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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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1. NPT
  2. PT
  3. PAD
  4. PMX
(정답률: 75%)
  • 이 그림은 패드(PAD)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패드는 전자기기에서 부품들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PCB(Printed Circuit Board) 위에 부착되어 다른 부품들과 연결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PCB 위에 부착된 패드를 나타내고 있으며, 정답은 "P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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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LAN의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는 어떤 형인가?

  1. 성형
  2. 링형
  3. 버스형
  4. 트리형
(정답률: 81%)
  • 위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성형"이다. 이는 모든 컴퓨터가 중앙의 스위치에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이 스위치를 통해 이루어지며, 각 컴퓨터는 다른 컴퓨터와 직접적으로 통신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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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LAN과 공중 통신망을 접속할 수 있도록 OSI의 모든 계층이 서로 다른 프로토콜의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는 시스템은?

  1. 라우터(Router)
  2. 리피터(Repeater)
  3. 게이트웨이(Gateway)
  4. 브리지(Bridge)
(정답률: 64%)
  • 게이트웨이는 OSI의 모든 계층에서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AN과 공중 통신망을 접속할 수 있도록 OSI의 모든 계층이 서로 다른 프로토콜의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는 시스템에서는 게이트웨이가 필요합니다. 라우터는 네트워크 간의 패킷 전송을 담당하고, 리피터는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브리지는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을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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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OSI 7계층은?

  1. 물리 계층
  2. 전송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데이터 링크 계층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네트워크 장비인 스위치(Switch)이다. 스위치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하며, 이 계층에서는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오류 검출 및 수정, 흐름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터 링크 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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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0Base-5 이더넷의 기본 규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송매체는 동축케이블을 사용한다.
  2. 최대 전송 거리는 50km이다.
  3. 전송방식은 베이스밴드 방식이다.
  4. 데이터 전송속도는 10Mbps이다.
(정답률: 53%)
  • 10Base-5 이더넷의 기본 규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다. 하지만, 최대 전송 거리가 50km인 이유는 동축케이블의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동축케이블은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일정 거리 이상이 되면 신호가 약해져서 수신측에서 신호를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10Base-5 이더넷에서는 최대 전송 거리를 500m로 제한하고, 중계기를 사용하여 거리를 연장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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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IPv6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40바이트 헤더
  2. 확장된 옵션 필드
  3. 흐름 라벨과 우선권
  4. 128비트로 확장된 주소화 능력
(정답률: 40%)
  • IPv6에 대한 설명 중 "확장된 옵션 필드"가 틀린 것이다. IPv6는 헤더에 확장 가능한 옵션 필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이는 IPv4에서도 사용되는 기능이지만, IPv6에서는 더욱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은 구조로 개선되었다. 따라서 IPv6에는 "확장된 옵션 필드"가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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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구문
  2. 의미
  3. 타이밍
  4. 인터페이스
(정답률: 67%)
  • 인터페이스는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니며, 프로토콜의 구문, 의미, 타이밍을 정의하는 것들이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인터페이스는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규칙을 정의하는 것으로, 프로토콜의 구현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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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리스트의 길이가 긴 경우 정렬(sorting)방법 중 평균 수행시간이 가장 긴 것은?

  1. 퀵 정렬
  2. 힙 정렬
  3. 버블 정렬
  4. 2-way merge 정렬
(정답률: 57%)
  • 리스트의 길이가 긴 경우에는 평균 수행시간이 가장 긴 정렬 방법은 "버블 정렬"입니다. 이는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비교하면서 정렬하는 방법으로, 최악의 경우 시간복잡도가 O(n^2)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스트의 길이가 긴 경우에는 다른 정렬 방법들보다 느리게 동작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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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스키마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계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63%)
  • 관계 스키마는 2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스키마이지만,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개념 스키마,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가 사용됩니다.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부분을 정의하며,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가 실제로 저장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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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인 순차 파일의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Overflow Index Area
  4. Master Index Area
(정답률: 70%)
  • 색인 순차 파일에서 "Overflow Index Area"는 색인 구역이 아니라, 주 파일에서 색인 구역에 들어가지 못한 레코드들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Overflow Index Area"가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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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릴레이션은 참조할 수 없는 외래키 값을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하는 제약조건은?

  1. 널 무결성
  2. 도메인 무결성
  3. 참조 무결성
  4. 보안 무결성
(정답률: 75%)
  • 참조 무결성은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외래키 값이 참조할 수 없는 값이 되지 않도록 하는 제약조건입니다. 즉, 외래키 값은 참조하는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일치하거나, 널 값이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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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solation
  2. Consistency
  3. Atomicity
  4. Distribution
(정답률: 65%)
  • 트랜잭션의 특성 중 "Distribution"은 분산 환경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 관련된 특성이다. 따라서, 분산 환경이 아닌 단일 시스템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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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식을 Postfix notation으로 변환한 결과는?

  1. -B C + E * F G /
  2. B C + E * - F / G
  3. B C + E - * F G /
  4. B C + E * F G / -
(정답률: 59%)
  • Postfix notation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B C + E * F G / -

    이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계산된다.

    1. B와 C를 더한다. (B+C)
    2. E와 곱한다. (E*(B+C))
    3. F와 G를 나눈다. (F/G)
    4. 2에서 구한 결과에서 3에서 구한 결과를 뺀다. (E*(B+C)-F/G)

    따라서 정답은 "B C + E * F G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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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택의 응용 분야가 아닌 것은?

  1. 함수 호출의 순서 제어
  2.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3. 후위표기법으로 표현된 수식의 연산
  4.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정답률: 61%)
  •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고,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CPU를 할당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스택의 응용 분야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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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동시 공용(Concurrent Sharing)
  2. 주소에 의한 참조(Location Reference)
  3. 계속적 변화(Continuous Evolution)
  4. 실시간 접근성(Real-Time Accessibility)
(정답률: 59%)
  • 주소에 의한 참조(Location Reference)가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중 틀린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주로 이름에 의한 참조(Name Reference)를 사용합니다. 이름에 의한 참조는 데이터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이름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조작합니다. 반면, 주소에 의한 참조는 데이터의 물리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조작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데이터의 물리적인 위치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주소에 의한 참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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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해싱 함수가 아닌 것은?

  1. Division Method
  2. Folding Method
  3. Digit Analysis
  4. Least Square
(정답률: 50%)
  • Least Square은 해싱 함수가 아닙니다. Least Square은 회귀 분석 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 포인트들 사이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선형 방정식을 찾는 것입니다. 해싱 함수는 입력값을 고정된 크기의 해시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이며, Division Method, Folding Method, Digit Analysis는 모두 해싱 함수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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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2.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3.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4.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정답률: 77%)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1. 개념적 설계: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를 정의하고, 업무 프로세스와 관련된 개념적 모델을 만듭니다. 이 단계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2. 논리적 설계: 개념적 모델을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논리적으로 설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개념적 모델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고, 테이블, 속성, 관계 등을 정의합니다.

    3. 물리적 설계: 논리적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물리적 구조를 설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보안, 가용성 등을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고, 인덱스, 파티셔닝 등의 기술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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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중앙처리장치의 구성요소 중 연산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dder
  2. Shift Register
  3. Program Counter
  4. Complementer
(정답률: 56%)
  • Program Counter는 명령어의 위치를 저장하고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Adder는 덧셈을 수행하는 연산장치, Shift Register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Complementer는 2의 보수를 계산하는 연산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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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제어장치가 제어신호를 발생시키기 위한 자료인 제어 데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메이저 스테이트 사이의 변천을 제어하는 데이터이다.
  2. 중앙처리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 데이터이다.
  3. 인스트럭션의 수행순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이다.
  4. 수치 연산을 위한 데이터이다.
(정답률: 49%)
  • 제어 데이터는 중앙처리장치가 메모리나 입출력장치 등 다른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이다. 따라서 "수치 연산을 위한 데이터"는 제어 데이터와 관련이 없으므로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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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1주소 명령어 형식을 따르는 마이크로명령어 MUL A를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단, 보기의 M[A]는 기억장치와 A번지의 내용을 의미한다.)

  1. AC ← AC×M[A]
  2. R1 ← R2×M[A]
  3. AC ← M[A]
  4. M[A] ← AC
(정답률: 46%)
  • 정답: "AC ← AC×M[A]"

    이유:
    - MUL A는 A번지의 내용을 AC와 곱한 결과를 AC에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 따라서 AC와 A번지의 내용을 곱한 결과를 AC에 저장하는 형식인 "AC ← AC×M[A]"가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이다.
    - 다른 보기들은 AC와 M[A]를 곱한 결과를 다른 레지스터에 저장하거나, AC나 M[A]를 다른 레지스터나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형식이므로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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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컴퓨터 시스템에 예기치 않는 일이 발생하였을 때, CPU가 처리하고 있던 일을 멈추고, 문제점을 신속히 처리한 후 하던 일을 다시 수행하는 방식은?

  1. 인터페이스
  2. 제어장치
  3. 인터럽트
  4. 버퍼
(정답률: 73%)
  • 인터럽트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CPU가 처리하고 있던 작업을 일시적으로 멈추고, 해당 상황을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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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캐시의 쓰기 정책 중 Write-through 방식의 단점은?

  1. 쓰기 동작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
  2. 읽기 동작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
  3. 하드웨어가 복잡하다.
  4. 주기억장치의 내용이 무효상태인 경우가 있다.
(정답률: 60%)
  • Write-through 방식은 데이터를 캐시와 주기억장치에 동시에 저장하기 때문에 쓰기 동작이 발생할 때마다 주기억장치에도 데이터를 쓰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은 캐시와 주기억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리게 된다. 따라서 쓰기 동작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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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와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ISC는 명령어와 주소지정 방식을 보다 복잡하게 하여 풍부한 기능을 소유하도록 하고 RISC는 아주 간단한 명령들만 가지고 매우 빠르게 동작하도록 한다.
  2. CISC는 거의 모든 명령어가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하며 메모리의 접근을 최소로 하고 RISC는 명령어 처리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독특한 형태로 다기능을 지원하는 메모리와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한다.
  3. RISC는 명령어의 수가 CISC에 비해 비교적 적은 편이며 명령어의 형식도 최소한 줄였다.
  4. CISC는 데이터 경로가 메모리로부터 레지스터, ALU, 버스로 연결되는 등 다양하고 RISC는 데이터 경로 사이클을 단일화하며 사이클 타임을 최소화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CISC는 거의 모든 명령어가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하며 메모리의 접근을 최소로 하고 RISC는 명령어 처리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독특한 형태로 다기능을 지원하는 메모리와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한다."이다.

    CISC와 RISC는 명령어의 수, 형식, 주소지정 방식 등에서 차이가 있으며, CISC는 복잡한 명령어와 주소지정 방식을 가지고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고, RISC는 간단한 명령어와 주소지정 방식을 가지고 빠른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하지만 CISC는 대부분의 명령어가 레지스터를 대상으로 하며 메모리 접근을 최소화하고, RISC는 메모리와 레지스터를 동시에 사용하여 다기능을 지원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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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56×8 RAM 소자를 이용해서 4KB 용량의 메모리를 구성할 때, 필요한 RAM의 개수는? (단, KB=kilo byte이다.)

  1. 8개
  2. 16개
  3. 24개
  4. 32개
(정답률: 43%)
  • 256×8 RAM 소자는 256개의 주소선과 8개의 데이터선을 가지고 있으므로, 하나의 소자로 256×8 bit = 2KB의 용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4KB 용량의 메모리를 구성하려면 2KB씩 2개의 RAM 소자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RAM의 개수는 2×2 = 4개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RAM 소자가 256×8이므로, 4KB 용량을 구성하려면 4개의 256×8 RAM 소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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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반가산기에서 입력을 X,Y라 할 때 출력 부분의 캐리(carry) 값은?

  1. XY
  2. X
  3. Y
  4. X+Y
(정답률: 61%)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X와 Y를 받아서 합과 캐리 값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캐리 값은 X와 Y가 모두 1일 때 발생하므로, 출력 부분의 캐리 값은 "XY"가 된다. "X"나 "Y"는 각각 X나 Y 중 하나만 1일 때 발생하는 값이므로, 캐리 값을 나타내지 않는다. "X+Y"는 합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캐리 값을 나타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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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곱셈과 나눗셈을 수행하는데 사용하는 연산은?

  1. 논리적 shift
  2. 산술적 shift
  3. ADD
  4. 로테이트
(정답률: 55%)
  • 곱셈과 나눗셈은 이진수 연산에서 비트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연산이 산술적 shift입니다. 산술적 shift는 이동한 비트를 새로운 비트로 채우는 방식으로, 곱셈과 나눗셈에서 필요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논리적 shift는 이동한 비트를 0으로 채우는 방식으로, 곱셈과 나눗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ADD와 로테이트는 곱셈과 나눗셈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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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직적 마이크로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이크로명령어의 비트 수가 감소된다.
  2. 제어 기억장치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
  3. 마이크로명령어의 코드화된 비트들을 해독하기 위한 지연이 발생한다.
  4. 마이크로명령어의 각 비트가 각 제어신호에 대응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27%)
  • 마이크로명령어의 각 비트가 각 제어신호에 대응되도록 하는 방식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 방식은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논리회로를 단순화시키고, 제어기억장치의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마이크로명령어의 비트 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식은 마이크로명령어의 코드화된 비트들을 해독하기 위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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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병렬처리를 위한 파이프라인(Pipeline) 기법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나의 연산(Process)을 기능이 서로 다른 여러 개의 부연산(Subprocess)으로 나누어 수행된다.
  2. 명령어의 호출, 해독 등을 연속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자원 충돌(Resources Conflict)이 발생할 수 없다.
  3. 파이프라인의 각 Segment들이 부연산을 수행하는 시간이 서로 달라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4. 산술 파이프라인(Arithmetic Pipeline)은 부동소수점 연산, 고정소수점 승산 등을 고속으로 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률: 57%)
  • "명령어의 호출, 해독 등을 연속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자원 충돌(Resources Conflict)이 발생할 수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파이프라인에서는 여러 개의 부연산이 동시에 수행되기 때문에 자원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부연산이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을 때 다른 부연산이 같은 메모리에 접근하려고 하면 충돌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파이프라인에서는 여러 가지 기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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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논리식 F=(A+B)·(A+C)을 간략화 한 것은?

  1. F=A+C
  2. F=A·C
  3. F=A+B·C
  4. F=A·B+C
(정답률: 70%)
  • 논리식 F=(A+B)·(A+C)을 전개하면 F=A·B+A·C+B·A+B·C가 된다. 여기서 A·B와 B·A는 같으므로 F=A·B+A·C+B·C로 간단화할 수 있다. 이때, A·C와 B·C는 공통된 항목 C를 가지므로 F=A·B+C·(A+B)로 더욱 간단화할 수 있다. 이것은 F=A+B·C와 같은 형태이므로 정답은 "F=A+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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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병렬 처리를 위한 컴퓨팅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파이프라이닝
  2. 멀티 프로세서
  3. 배열 프로세서
  4. 매크로 프로세서
(정답률: 59%)
  • 매크로 프로세서는 병렬 처리를 위한 컴퓨팅 시스템과 관련이 없습니다. 매크로 프로세서는 특정한 명령어나 명령어 집합을 대체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는 단일 처리기에서 수행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병렬 처리를 위한 컴퓨팅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파이프라이닝, 멀티 프로세서, 배열 프로세서는 모두 병렬 처리를 위한 컴퓨팅 시스템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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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떤 컴퓨터의 메인 메모리가 하나의 Parity bit를 포함하여 각각 17bit씩 256M 워드로 구성되어 있을 때, 전체 메모리를 지정하기 위한 최소 어드레스 비트 수는?

  1. 11
  2. 25
  3. 28
  4. 45
(정답률: 43%)
  • 256M 워드는 2^28 개의 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워드는 17bit와 1개의 Parity bit를 가지고 있으므로, 총 18bit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체 메모리를 지정하기 위한 최소 어드레스 비트 수는 2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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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셀렉터 채널(Selector Channel)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버스트 방식(Burst Mode)으로 동작한다.
  2. 한 번에 한 블록을 전송한다.
  3. 하나의 입출력장치를 독점하여 운영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4. 주로 모니터나 프린터와 같은 저속의 입출력장치에 대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48%)
  • 주로 모니터나 프린터와 같은 저속의 입출력장치에 대하여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셀렉터 채널은 고속의 입출력장치에 대하여 사용되며, 하나의 입출력장치를 독점하여 운영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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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조합 논리 회로의 명칭은?

  1. 플립플롭
  2. 4비트 비교기
  3. 4×4 디코더
  4. 4비터 병렬 가감산기
(정답률: 60%)
  • 이 회로는 4비터 병렬 가감산기이다. 이는 입력된 두 개의 4비트 이진수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 회로로, 입력된 두 개의 이진수와 이전 단계에서의 자리올림수를 이용하여 각 자리수를 계산하고, 결과를 출력한다. 이 회로는 덧셈과 뺄셈을 모두 수행할 수 있으며, 자리올림수와 자리내림수를 계산하여 출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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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D 플립플롭의 D 입력에 1을 입력하면 출력은 1이 된다.
  2. T 플립플롭은 JK 플립플롭 두 개의 입력을 하나로 묶은 플립플롭이다.
  3. JK 플립플롭의 입력 JK에 동시에 0이 입력되면 출력은 현 상태의 값이 된다.
  4. JK 플립플롭의 입력 JK에 동시에 1이 입력되면 출력은 1이 된다.
(정답률: 56%)
  • "JK 플립플롭의 입력 JK에 동시에 1이 입력되면 출력은 1이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JK 플립플롭은 다음과 같은 동작을 합니다.

    - J=0, K=0: 출력은 이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 J=0, K=1: 출력은 0이 됩니다.
    - J=1, K=0: 출력은 1이 됩니다.
    - J=1, K=1: 출력은 이전 상태를 반전시킵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의 입력 JK에 동시에 1이 입력되면 출력은 이전 상태를 반전시키므로, 0에서 1로, 또는 1에서 0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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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주기억장치의 200번지에 저장되어 있는 명령어의 주소 필드 값이 200이라고 할 때, 유효주소(effective address)로 옳은 것은? (단, 상대 주소 지정방식을 사용하는 컴퓨터라 가정한다.)

  1. 200번지
  2. 201번지
  3. 400번지
  4. 401번지
(정답률: 24%)
  • 유효주소는 상대 주소와 기준 주소를 더한 값이다. 따라서, 상대 주소가 201이면 유효주소는 401이 된다. 이유는 200번지에 저장된 명령어의 주소 필드 값이 200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상대 주소 201을 더하면 유효주소는 4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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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ycle Stealing과 Interrupt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Interrupt가 발생하면 Interrupt가 처리될 때까지 CPU는 쉰다.
  2. Interrupt 발생 시에는 CPU의 상태보전이 필요 없다.
  3. Instruction 수행 도중에 Cycle Stealing이 발생하면 CPU는 그 Cycle Stealing이 발생하면 CPU는 그 Cycle Stealing 동안 정지된 상태가 된다.
  4. Cycle Stealing의 발생 시에는 CPU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
(정답률: 55%)
  • Cycle Stealing은 다른 장치가 CPU의 메모리 접근을 위해 CPU의 제어권을 빼앗는 것을 말한다. 이 때 CPU는 그 Cycle Stealing 동안 정지된 상태가 되며, 이후에 다시 제어권을 얻어 작업을 계속한다. 따라서, Instruction 수행 도중에 Cycle Stealing이 발생하면 CPU는 그 Cycle Stealing이 발생하면 CPU는 그 Cycle Stealing 동안 정지된 상태가 된다. 이에 따라 Cycle Stealing의 발생 시에는 CPU의 상태보존이 필요하다. Interrupt는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는 것이므로, Interrupt가 발생하면 Interrupt가 처리될 때까지 CPU는 쉰다. 또한, Interrupt 발생 시에는 CPU의 상태보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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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두 데이터의 비교(Compare)를 위한 논리연산은?

  1. OR
  2. AND
  3. XOR
  4. NOT
(정답률: 66%)
  • XOR은 "배타적 논리합"을 의미하며, 두 데이터 중 하나만 참일 때 참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두 데이터를 비교할 때, 둘 중 하나만 참인 경우 참을 반환하고, 둘 다 참이거나 거짓인 경우 거짓을 반환하기 때문에 XOR이 가장 적합한 논리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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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프로세서의 상호 연결 구조 중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3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총 CPU의 개수는?

  1. 2
  2. 3
  3. 4
  4. 8
(정답률: 64%)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3개의 연결점을 가지므로, 한 CPU당 최대 3개의 다른 CPU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CPU를 연결하면, 하나의 CPU를 중심으로 최대 3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CPU들을 중심으로 다시 최대 3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으므로, 이 과정을 반복하면 CPU의 개수는 2의 거듭제곱 형태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3개의 연결점을 가진 CPU가 8개 연결될 수 있는 최대 개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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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SJF(Shortest-Job-First) 스케줄링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IFO 기법보다 평균대기시간이 감소된다.
  2. 작업 시간이 큰 경우 오랫동안 대기하여야 한다.
  3. 모든 프로세스의 프로세서 요구시간을 미리 예측하기 쉽다.
  4. 작업이 끝날 때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킨다.
(정답률: 46%)
  • 정답은 "모든 프로세스의 프로세서 요구시간을 미리 예측하기 쉽다."이다.

    SJF 스케줄링 방법은 작업이 끝날 때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따라서 작업 시간이 큰 경우 오랫동안 대기해야 할 수 있지만, FIFO 기법보다 평균대기시간이 감소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모든 프로세스의 프로세서 요구시간을 미리 예측하기 쉽다는 것은 옳지 않다. 이는 SJF 스케줄링 방법의 한계점 중 하나로, 프로세서 요구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하면 예상보다 더 많은 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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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시스템에서 교착상태(DEAD-LOCK)가 발생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대기(Wait) 조건
  2. 동기(Synchronization) 조건
  3. 비선점(Non-Preemptive) 조건
  4.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조건
(정답률: 55%)
  • 동기(Synchronization) 조건은 교착상태 발생 조건 중 하나가 아닙니다. 교착상태 발생 조건은 대기(Wait) 조건,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조건, 비선점(Non-Preemptive) 조건이며, 이들 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 교착상태가 발생합니다. 동기 조건은 프로세스들이 서로 동기화되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교착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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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2. 자원의 효과적인 경영 및 스케줄링을 한다.
  3. 여러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4. 입·출력에 있어서 주된 역할을 담당한다.
(정답률: 52%)
  • 입·출력에 있어서 주된 역할을 담당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운영체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자원의 효과적인 경영 및 스케줄링을 하며, 여러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입·출력에 있어서 주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입출력 장치 자체와 그 드라이버이다. 운영체제는 이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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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fork 함수의 결과값이 양수인 경우 현재 프로세스는?

  1. 에러
  2. 부모 프로세스
  3. 자식 프로세스
  4. 루트 프로세스
(정답률: 55%)
  • fork 함수의 결과값이 양수인 경우는 부모 프로세스에서 실행된다. 이는 fork 함수가 호출되면 현재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부모 프로세스는 자식 프로세스의 PID 값을 반환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 프로세스는 fork 함수의 결과값이 양수인 경우를 처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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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모니터(Moni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니터에서 사용되는 연산은 Wait와 Signal이 있다.
  2.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없다.
  3. 특정의 공유자원을 할당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및 프로시듀어를 포함하는 병행성구조(concurrency-construct)이다.
  4. 모니터 내의 자원을 원하는 프로세스는 반드시 해당 모니터의 진입부(entry)를 호출해야 하고, 원하는 모든 프로세스는 동시에 모니터 내에 들어갈 수 있다.
(정답률: 53%)
  • "원하는 모든 프로세스는 동시에 모니터 내에 들어갈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위한 동기화 도구로서,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모니터 내부에 진입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모니터 내부에 진입하려고 하면, 대기열에 순서대로 들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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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SJF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처리 순서는 그 실행(서비스) 시간의 길이뿐만 아니라 대기 시간에 따라 결정되는 스케줄링 방식은?

  1. SRT
  2. HRN
  3. MFQ
  4. RR
(정답률: 57%)
  • HRN 방법은 SJF 방법의 단점인 긴 작업이 계속해서 대기하는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입니다. HRN 방법은 작업의 실행 시간 뿐만 아니라 대기 시간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대기 시간이 긴 작업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HRN 방법은 SJF 방법보다 더욱 공정한 스케줄링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HRN 방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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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Loader
  2. Assembler
  3. Interpreter
  4. Compiler
(정답률: 49%)
  • 정답: Loader

    설명: Load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Assembler, Interpreter, Compiler는 모두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oader는 다른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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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비선점 스케줄링 방식이 아닌 것은?

  1. FIFO(First In First Out)
  2. SJF(Shortest Job First)
  3. MQ(Multi-level Queue)
  4. HRN(Hightest Response-ration Next)
(정답률: 50%)
  • MQ(Multi-level Queue)는 비선점 스케줄링 방식이 아닌 것이다. MQ는 여러 개의 큐를 사용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프로세스를 분류하고 각 큐에서는 FIFO 방식으로 스케줄링을 수행한다. 따라서 MQ는 선점 스케줄링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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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의 정보에 포함 되지 않는 것은?

  1. 파일 구조
  2. 파일 유형
  3. 파일 크기
  4. 파일 작성자
(정답률: 65%)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다루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파일 작성자는 파일과는 관련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되지 않는다. 파일 작성자는 파일을 만든 사용자를 나타내는 정보이며, 파일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메타데이터 중 하나이다. 파일 구조, 파일 유형, 파일 크기는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되는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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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Public Key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키의 분배가 용이하다.
  2. 암호화키와 해독키가 따로 존재한다.
  3. 대칭 암호화 기법이다.
  4. 공용키 암호화 기법을 이용한 대표적 암호화 방식에는 RSA가 있다.
(정답률: 45%)
  • 정답은 "대칭 암호화 기법이다." 이다.

    Public Key System은 공개키 암호화 기법으로, 암호화와 복호화에 사용되는 키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생성된다. 이를 통해 키의 분배가 용이하고, 보안성이 높아진다. 대표적인 공개키 암호화 기법으로는 RSA가 있다.

    하지만, 대칭 암호화 기법은 암호화와 복호화에 같은 키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공개키 암호화 기법과는 다르다. 따라서, "대칭 암호화 기법이다."는 설명에서 틀린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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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기억장치 관리 기법 중 기억장치 관리에서 단편화를 해결하기 위해 Compaction을 실행하며, 이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주소를 새롭게 지정해 주는 기법은?

  1. Coalescing
  2. Garbage Collection
  3. Relocation
  4. Swapping
(정답률: 61%)
  • Compaction을 실행하면 메모리 공간이 조각나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주소를 새롭게 지정해주는 기법이 Relocation이다. 따라서 정답은 "Relocation"이다. Coalescing은 빈 메모리 공간을 합치는 기법, Garbage Collection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해제하는 기법, Swapping은 메모리 내의 프로세스를 디스크로 옮기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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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분산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용이하다.
  2. 연산 속도, 신뢰성, 사용 가능도가 향사된다.
  3.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시스템 설계가 간단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
  4. 단일 시스템에 비해 처리 능력과 저장용량이 높고 신뢰성이 향상된다.
(정답률: 69%)
  •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시스템 설계가 간단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중앙 집중형 시스템보다는 시스템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이 복잡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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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시스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도
  2. 처리 능력
  3. 응답 시간
  4. 프로그램 크기
(정답률: 69%)
  • 거리가 먼 요인은 "프로그램 크기"입니다. 이는 시스템의 물리적인 거리와는 관련이 없으며, 소프트웨어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크기가 크면 시스템의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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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RR(Round-Robin)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A, B, C, D, E의 작업을 실행시킬 때, 대기시간은 다음과 같다. 평균 대기시간은?

  1. 25
  2. 23
  3. 18
  4. 12
(정답률: 63%)
  • RR 알고리즘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 할당 후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문제에서는 시간 할당량이 4로 주어졌다.

    처음에 A가 실행되고 4ms가 지나면 B가 실행된다. 이때 A는 4ms 대기했으므로 대기시간은 0이다. B는 4ms 대기했으므로 대기시간은 4이다.

    다음으로 C가 실행되고 4ms가 지나면 D가 실행된다. C는 8ms 대기했으므로 대기시간은 4이다. D는 12ms 대기했으므로 대기시간은 8이다.

    마지막으로 E가 실행되고 4ms가 지나면 A가 다시 실행된다. E는 16ms 대기했으므로 대기시간은 12이다. A는 20ms 대기했으므로 대기시간은 16이다.

    따라서 각 프로세스의 대기시간을 합한 값은 0+4+4+8+12+16=44이고, 평균 대기시간은 44/5=8.8ms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정수값으로 답을 구해야 하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값인 23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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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중 Worst Fit을 사용할 경우 10K의 프로그램이 할당받게 되는 영역은? (단, 모든 영역은 현재 공백 상태라고 가정한다.)

  1. 영역 1
  2. 영역 2
  3. 영역 3
  4. 영역 4
(정답률: 64%)
  • Worst Fit 기법은 가장 큰 공간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10K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공간인 "영역 4"에 할당하면 된다. "영역 1", "영역 2", "영역 3"은 각각 2K, 4K, 6K의 공간이 있으므로 10K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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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스레드(thread)당 포함되어 있는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 스택
  2. 타이머
  3. 레지스터 집합
  4. 프로그램 카운터
(정답률: 40%)
  • 스레드(thread)당 포함되어 있는 항목 중 "타이머"는 해당되지 않는다. 스레드는 스택, 레지스터 집합, 프로그램 카운터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타이머는 스레드의 실행 시간을 제한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스레드 자체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타이머는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스레드의 실행 시간을 제한하거나 일정 시간마다 작업을 수행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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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UNIX 파일 시스템의 디렉토리 구조로 옳은 것은?

  1. single level directory
  2. two level directory
  3. tree structured directory
  4. hashing directory
(정답률: 47%)
  • tree structured directory가 옳은 것이다. 이는 파일과 디렉토리가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디렉토리는 하위 디렉토리와 파일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쉽게 찾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 single level directory는 모든 파일이 하나의 디렉토리에 있어서 파일 이름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 two level directory는 하나의 상위 디렉토리와 그 하위 디렉토리만을 가지므로 파일을 분류하기 어렵다. Hashing directory는 파일 이름을 해시 함수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파일 이름의 일부분만으로도 파일을 찾을 수 있지만, 파일 이름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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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FIFO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을 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은? (단,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한다.)

  1. 12
  2. 36
  3. 58
  4. 69
(정답률: 48%)
  • FIFO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A 작업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에는 B 작업, 마지막으로 C 작업을 처리한다.

    A 작업의 반환시간은 도착시간부터 CPU 사용시간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A 작업의 반환시간은 0 + 6 = 6 이다.

    B 작업의 반환시간은 A 작업의 반환시간부터 CPU 사용시간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B 작업의 반환시간은 6 + 8 = 14 이다.

    C 작업의 반환시간은 B 작업의 반환시간부터 CPU 사용시간을 더한 값이다. 따라서, C 작업의 반환시간은 14 + 15 = 29 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작업들의 반환시간을 더한 후 작업의 개수로 나누어 평균 반환시간을 구한다. 따라서, (6 + 14 + 29) / 3 = 49 / 3 = 16.33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하라고 하였으므로, 최종적으로 평균 반환시간은 16.33을 반올림하여 16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6"이 아닌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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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3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LRU(Least Recently Used)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1. 6
  2. 7
  3. 8
  4. 9
(정답률: 45%)
  •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모두 비어있으므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1. 페이지 6을 참조하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6)
    2. 페이지 7을 참조하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6, 7)
    3. 페이지 8을 참조하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6, 7, 8)
    4. 페이지 7을 참조하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다. (6, 8, 7)
    5. 페이지 6을 참조하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8, 7, 6)
    6. 페이지 9을 참조하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8, 7, 9)

    따라서, 총 6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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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덧셈 명령어(Instruction)는 어떤 종류의 명령어 집합에 속하는가?

  1. Data Transfer
  2. Data Manipulation
  3. Program Control
  4. Input and Output
(정답률: 50%)
  • 덧셈 명령어는 데이터 조작(Data Manipulation) 명령어에 속합니다. 이는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연산하는 명령어들의 집합으로, 덧셈 명령어는 데이터를 더하는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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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즉시 주소 지정 방식(Immediate Addressing Mo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효 주소를 얻기 위해 프로그램 카운터(PC)의 내용과 명령어의 피연산자 내용을 더하는 방식이다.
  2. 명령어의 피연산자 부분에 데이터의 값을 직접 넣어 주는 방식이다.
  3. 데이터를 인출하기 위해 추가로 주기억장치를 접근할 필요가 없다.
  4. 명령어 길이가 짧은 컴퓨터에서는 표현 가능한 데이터의 길이에 제한이 있다.
(정답률: 28%)
  • 정답은 "유효 주소를 얻기 위해 프로그램 카운터(PC)의 내용과 명령어의 피연산자 내용을 더하는 방식이다."가 아닌 "명령어의 피연산자 부분에 데이터의 값을 직접 넣어 주는 방식이다."입니다.

    즉시 주소 지정 방식은 명령어의 피연산자 부분에 데이터의 값을 직접 넣어 주는 방식입니다. 유효 주소를 얻기 위해 프로그램 카운터(PC)의 내용과 명령어의 피연산자 내용을 더하는 것은 상대 주소 지정 방식입니다. 데이터를 인출하기 위해 추가로 주기억장치를 접근할 필요가 없는 것은 직접 주소 지정 방식입니다. 명령어 길이가 짧은 컴퓨터에서는 표현 가능한 데이터의 길이에 제한이 있는 것은 오퍼랜드 필드의 크기와 관련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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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어떤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의 버스 사이클과 DMA 전송을 버스트(burst) 방식으로 실행할 경우 10바이트 데이터를 고속 I/O 주변장치의 DMA 전송 시 몇 번의 시스템 버스 이양 요청과 양도가 이루어지는가? (단, 이양 요청과 양도를 합하여 1회로 본다.)

  1. 1회
  2. 2회
  3. 10회
  4. 20회
(정답률: 40%)
  • 버스트 방식으로 실행할 경우, 한 번의 버스 사이클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버스 사이클 수가 줄어든다. 따라서 10바이트 데이터를 고속 I/O 주변장치의 DMA 전송 시에도 버스트 방식으로 실행한다면, 1회의 시스템 버스 이양 요청과 양도로 데이터 전송이 완료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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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1. 에디터
  2. 컴파일러
  3. 어셈블러
  4. 로더
(정답률: 55%)
  •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사람이 이해하기 쉽고 작성하기 편리하지만, 컴퓨터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라고 합니다. 컴파일러는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기계어로 번역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컴파일러는 고수준 언어와 기계어 간의 번역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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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인터럽트에서 Polling의 우선순위는 프로그램 순서를 바꾸면 달라지므로 이를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고정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벡터 인터럽트
  2. Daisy-chain
  3. 타이머 인터럽트
  4. Block-chain
(정답률: 59%)
  • Daisy-chain은 인터럽트 컨트롤러에서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하드웨어적으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인터럽트 컨트롤러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를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낮은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프로그램 순서와 상관없이 항상 동일한 우선순위로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Daisy-chain이 Polling보다 우수한 방식으로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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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직렬 통신 속도를 결정해 주기 위한 클록을 공급해 주는 것은?

  1. 병렬-직렬 변환기(Parallel-Serial Converter)
  2. 보레이트 공급기(Baud Rate Generator)
  3. 카운터 타이머 회로(Counter-Timer Circuit)
  4. DMA(Direct Memory Access)
(정답률: 57%)
  • 보레이트 공급기는 직렬 통신 속도를 결정하기 위해 클록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레이트 공급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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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인터럽트 요청 및 서비스에 관한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39%)
  • 인터럽트 요청 및 서비스에 관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치가 인터럽트를 발생시킴 (㉠)
    2. CPU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인터럽트를 처리할 준비를 함 (㉡)
    3. CPU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찾아서 실행함 (㉢)
    4. ISR은 인터럽트를 발생시킨 장치를 식별하고 해당 장치의 요청을 처리함 (㉣)
    5. ISR은 인터럽트 처리가 끝나면 CPU에게 제어를 반환함 (㉦)
    6. CPU는 인터럽트 이전에 수행하던 작업을 계속 수행함 (㉤)
    7. CPU는 다음 인터럽트를 기다림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인터럽트를 처리할 준비를 하기 때문에 먼저 ㉠가 일어나고, 그 다음에 ㉣에서 ISR이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 그리고 ㉡에서 CPU는 ISR을 실행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에서 ISR이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 그리고 ㉦에서 ISR이 인터럽트 처리를 마치고 CPU에게 제어를 반환하고, ㉤에서 CPU는 이전에 수행하던 작업을 계속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에서 CPU는 다음 인터럽트를 기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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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DMA(Direct Memory Access) 장치를 구성하는 레지스터(register)가 아닌 것은?

  1. Address Register
  2. Word Counter
  3. Control Register
  4. Block Register
(정답률: 44%)
  • DMA(Direct Memory Access) 장치를 구성하는 레지스터(register) 중에서 "Block Register"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Block Regist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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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마이크로컴퓨터의 CPU 역할이 아닌 것은?

  1. 인터럽트 요구에 대한 처리를 한다.
  2. 기억 소자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3. 명령어를 Fetch, Execute 한다.
  4. 플립플롭(Flip Flop)을 저장한다.
(정답률: 61%)
  • CPU는 플립플롭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플립플롭은 CPU 내부에서 논리 회로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소자입니다. CPU는 인터럽트 요구에 대한 처리, 기억 소자와 데이터 주고받기, 명령어 Fetch와 Execute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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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좋은 소프트웨어가 갖는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다.
  2. 프로그램이 길고, 복잡하다.
  3. 전체적인 흐름을 추적하기에 용이하다.
  4. 다른 시스템에 적용, 결합하는 등 응용성이 뛰어나다.
(정답률: 71%)
  • 프로그램이 길고 복잡하다는 것은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지고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좋은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전체적인 흐름을 추적하기에 용이하며, 다른 시스템에 적용, 결합하는 등 응용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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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Static RAM을 구성하는 회로는?

  1. 플립플롭
  2. 인코더
  3.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46%)
  • Static RAM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플립플롭 회로를 사용합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논리 게이트들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플립플롭 회로를 여러 개 결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회로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립플롭"입니다. 인코더,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Static RAM을 구성하는 회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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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기억소자 중 기억된 내용을 여러 번 지워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ROM
  2. PLC
  3. EPROM
  4. PLA
(정답률: 64%)
  • EPROM은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기억된 내용을 여러 번 지워서 사용할 수 있는 기억소자입니다. 이는 UV 광선을 이용하여 기억된 내용을 지우고, 새로운 내용을 다시 기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PROM은 반영구적인 기억소자로서,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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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I/O-mapped-I/O와 memory-mapped-I/O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I/O-mapped-I/O에서는 입ㆍ출력을 가리키는 두 개의 제어신호가 필요하다.
  2.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을 공유한다.
  3. memory-mapped-I/O에서는 I/O 장치를 호출하는 데 메모리형 명령어를 사용한다.
  4. memory-mapped-I/O에서는 memory location을 제한한다.
(정답률: 41%)
  • 정답은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을 공유한다." 이다.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을 분리하여 사용한다. 따라서 입출력을 가리키는 두 개의 제어신호가 필요하다. 이와 달리 memory-mapped-I/O에서는 I/O 장치를 호출하는 데 메모리형 명령어를 사용하며, 이 때 memory location을 제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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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명령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ROR
  2. COMC
  3. SHR
  4. SHRA
(정답률: 54%)
  • 정답은 "COMC"입니다.

    "ROR"은 오른쪽으로 비트를 회전시키는 명령어이고, "SHR"과 "SHRA"는 오른쪽으로 비트를 시프트하는 명령어입니다.

    하지만 "COMC"는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시프트를 수행하는 명령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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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A/D 변환기의 오차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것은?

  1. 분해능(Resolution)
  2. 오프셋(Offset)
  3. 이득(Gain)
  4. 비선형(Integral Non-lineality)
(정답률: 35%)
  • 분해능(Resolution)은 A/D 변환기가 입력 신호를 몇 비트로 변환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오차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정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정답은 "분해능(Resolu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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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주소 지정 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피연산자의 Bit 수를 줄여서 명령어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의 주소 지정 방식에 의해 프로그램 작성의 융통성이 있다.
  3. 주소 필드의 길이 지정을 통해 주기억 장치의 접근 속도를 레지스터보다 빠르게 할 수 있다.
  4. 프로그램들을 재배치 가능한 방식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39%)
  • 주소 필드의 길이 지정을 통해 주기억 장치의 접근 속도를 레지스터보다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주소 지정 방식의 장점이 맞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장점이 아닌 것이 아니라 올바른 장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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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칩 슬라이스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가 마이크로 프로세서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장점 중 틀린 것은?

  1. 연산속도
  2. 가격
  3. 확장성
  4. 적응성
(정답률: 52%)
  • 칩 슬라이스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는 제작 및 유지보수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작은 크기와 낮은 전력 소비로 인해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프로세서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는 더 높은 연산 속도와 더 큰 확장성, 그리고 더 높은 적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은 칩 슬라이스로 구성한 마이크로 전자계산기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장점 중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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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가장 많은 양의 자료를 일정 시간에 입ㆍ출력할 수 있는 방식은?

  1. 프로그램에 의한 입ㆍ출력
  2. 인터럽트에 의한 입ㆍ출력
  3. DMA
  4. 직렬 입ㆍ출력
(정답률: 43%)
  •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을 통해 입ㆍ출력을 처리하기 때문에 CPU의 개입이 적어 많은 양의 자료를 일정 시간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MA가 가장 많은 양의 자료를 일정 시간에 입ㆍ출력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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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주기억장치로 읽어오는 작업을 의미하는 것은?

  1. Transfer
  2. Load
  3. Store
  4. Compile
(정답률: 65%)
  • Load는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정보를 주기억장치로 읽어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작업을 나타내므로 정답은 Lo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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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Byte Multiplexer Channel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한 번에 한 바이트만을 전송한다.
  2. 모니터, 프린터와 같은 저속 입ㆍ출력장치에 대하여 사용한다.
  3. 시분할 방식(Time Sharing)에 의해서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하나씩 돌아가면서 한 바이트씩 입출력한다.
  4. 바이트 전송 속도를 선택할 수 있어 Selector Channel이라고도 불린다.
(정답률: 36%)
  • 바이트 전송 속도를 선택할 수 있어 Selector Channel이라고도 불린다. - Byte Multiplexer Channel은 바이트 전송 속도를 선택할 수 있는 채널로, Selector Channel이라고도 불린다. 다른 보기들은 Byte Multiplexer 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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