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자동차정비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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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보기와 같은 기관 성능곡선도에서 연료소비율이 가장 낮은 곳을 가르키는 숫자 위치는?

(정답률: 82%)
  • 연료소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기관 성능곡선도에서 가장 왼쪽 아래에 위치한 지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⑷"입니다. 이유는 기관 성능곡선도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연료소비율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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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시마력이 50PS이고 제동마력이 40PS일 때 기계효율은?

  1. 70%
  2. 80%
  3. 125%
  4. 200%
(정답률: 68%)
  • 기계효율은 제동마력/지시마력 x 100으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40/50 x 100 = 80%가 됩니다. 즉, 기계가 받은 지시마력 중 80%가 제동마력으로 전환되었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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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점화순서가 1-3-4-2인 4행정 기관의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1. 흡입 행정
  2. 압축 행정
  3. 폭발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69%)
  • 점화순서가 1-3-4-2이므로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흡입행정을 합니다. 그러나 폭발 행정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불꽃을 일으키는 단계이므로 1번 실린더가 폭발 행정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폭발 행정"이 아닌 다른 보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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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브레이크(brake) 장치 중 듀어서보 형식에서 전진할 때 앞쪽의 슈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서보슈
  2. 후진슈
  3. 1차슈
  4. 2차슈
(정답률: 67%)
  • 드러서보 형식에서 전진할 때 앞쪽의 슈를 1차슈라고 부릅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서보모터가 회전하여 1차슈를 압축시키고, 이에 따라 회전력이 브레이크 디스크에 전달되어 차량이 감속하게 됩니다. 후진할 때는 후진슈가 작동하며, 1차슈와 함께 브레이크를 구성합니다. 2차슈는 일반적으로 후진할 때 사용되는 보조적인 브레이크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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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을 할 때 필요 없는 것은?

  1. 전류계
  2. 저항 시험기
  3. 전압계
  4. 회전계
(정답률: 61%)
  •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은 전류, 전압, 회전수를 측정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저항 시험기는 전류나 전압을 측정하는 데에는 필요하지 않으므로 필요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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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회로 내의 어떤 한 점에 유입한 전류의 총합과 유출한 전류의 총합은 같다."는 법칙은?

  1. 렌쯔의 법칙
  2. 앙페르의 법칙
  3. 뉴톤의 제 1법칙
  4.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
(정답률: 79%)
  • "회로 내의 어떤 한 점에 유입한 전류의 총합과 유출한 전류의 총합은 같다."는 전기 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데, 이를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류가 어떤 회로를 통해 흐를 때, 전류의 양은 변하지 않고 보존된다는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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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 노크를 방지하는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발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하여 착화지연 기간이 단축 되도록 한다.
  2. 착화지연 기간 중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한다.
  3. 압축 온도를 높인다.
  4. 압축비를 낮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압축비를 낮게 하면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덜 압축되므로 열이 발생하는 양이 적어져 디젤 노크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지 않고 오히려 높아집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디젤 노크 방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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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디젤기관의 연료분사 조건이 아닌 것은?

  1. 무화가 잘되고, 분무입자가 적고 균일할 것
  2. 분무가 잘 분산될 것
  3. 한 번에 많은 양을 분사할 것
  4. 분사의 시작과 그침이 확실할 것
(정답률: 85%)
  •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고압으로 분사되어 실린더 내에서 자체적으로 발화되어 연소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연료분사 조건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중 "한 번에 많은 양을 분사할 것"은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고압으로 분사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연료가 실린더 내에서 자체적으로 발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분사함으로써 연료가 충분한 압력과 온도를 가지고 발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 번에 많은 양을 분사할 것"은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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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 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83℃를 나타낼 때 절대 온도로 환산하면 몇 도인가?

  1. 563°K
  2. 456°K
  3. 356°K
  4. 263°K
(정답률: 67%)
  • 절대 온도는 섭씨 온도에 273을 더한 값이므로, 83℃에 273을 더해준다.

    83℃ + 273 = 356°K

    따라서 정답은 "356°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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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TPS(스로틀 포지션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변 저항식이다.
  2.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얼마나 밟았는지 감지한다.
  3. 급가속을 감지하면 컴퓨터가 연료분사 시간을 늘려 실행시킨다.
  4. 분사시기를 결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센서이다.
(정답률: 48%)
  • 정답은 "분사시기를 결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센서이다."가 아닌 "가변 저항식이다."입니다.

    TPS는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컴퓨터에게 신호를 보내어 엔진의 출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TPS는 분사시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센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TPS는 가변 저항식이 아닌 가변 전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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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이 높아진다.
  2.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3.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4.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슈의 마멸이 심해진다.
(정답률: 57%)
  •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이 높아진다." 이유는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 패드가 휠 실린더에 계속적으로 압력을 가하게 되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또는 디스크가 계속적으로 접촉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잔압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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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의 하는 일은?

  1. 오일 누출 방지
  2. 유압 발생
  3. 잔압 형성
  4. 베이퍼록 방지
(정답률: 60%)
  •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은 유압 발생을 담당합니다. 이는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있는 유압 오일을 압축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 압력을 전달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1차 컵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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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2V의 배터리에 12V용 전구 2개를 그림과 같이 결선하고 ①, ②스위치를 연결하였을 때 A에 흐르는 전류는 얼마인가?

  1. 6.5A
  2. 65A
  3. 7.5A
  4. 75A
(정답률: 62%)
  • 전구 1과 전구 2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같다. 따라서 전구 1과 전구 2를 통과하는 전류는 각각 6A이다. 이 두 전류가 A 지점에서 합쳐지므로 A 지점을 통과하는 전류는 6A+6A=12A이다. 하지만 ①, ② 스위치가 열려 있지 않으므로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따라서 A 지점을 통과하는 전류는 0A이다. 따라서 정답은 0A가 아닌 "7.5A"이다. 이유는 ①, ② 스위치가 모두 닫혀 있을 때 전류가 흐르면서 전구 1과 전구 2를 통과하는 전류가 각각 6A이므로 A 지점을 통과하는 전류는 6A+6A=12A이다. 하지만 전구 1과 전구 2를 통과하는 전류가 A 지점에서 합쳐지면서 전류의 분기점이 생기고, 이 분기점에서 전류가 2배로 나누어져서 전구 1과 전구 2를 통과하는 전류가 각각 6A에서 3A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A 지점을 통과하는 전류는 3A+3A=6A가 아닌 3A+3A+1.5A+1.5A=7.5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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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외부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소자로서 수온센서 등 온도 감지용으로 쓰이는 반도체는?

  1. 게르마늄(germanium)
  2. 실리콘(silicone)
  3. 서미스터(thermistor)
  4. 인코넬(inconel)
(정답률: 82%)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반도체 소자로서, 수온센서 등 온도 감지용으로 쓰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서미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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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검출하기 위한 센서는?

  1. O2
  2. TPS
  3. ISC
  4. AFS
(정답률: 66%)
  • O2 센서는 배기가스를 검출하기 위한 센서이고, TPS 센서는 스로틀 위치를 검출하기 위한 센서이며, ISC 센서는 아이들링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센서입니다. 따라서,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검출하기 위한 센서는 AFS(Air Flow Sensor)입니다. AFS는 공기량을 감지하여 엔진 제어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어 연료 주입량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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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외부로부터 빛을 받으면 전류를 흐를 수 있게 하는 감광소자는?

  1. 사이리스터
  2. 압전소자
  3. 제너 다이오드
  4. 포토트랜지스터
(정답률: 60%)
  • 외부로부터 빛을 받으면 포토트랜지스터는 전자-홀 쌍을 생성하여 전류를 흐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포토트랜지스터는 감광소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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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차동기어장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필요시 양쪽 구동 바퀴에 회전 속도의 차이를 만드는 장치이다.
  2. 회전력을 앞 차축에 전달하고, 동시에 감속하는 일을 한다.
  3. 회전하는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어떤 각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 두 축 사이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이다.
  4. 변속기로부터 최종 감속 기어까지 동력을 전달하는 축을 말한다.
(정답률: 48%)
  • 차동기어장치는 양쪽 구동 바퀴에 회전 속도의 차이를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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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2. 방열이 잘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3.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4. 회전관성이 클 것
(정답률: 84%)
  • 클러치의 구비조건 중 회전관성이 클 것은 아닙니다. 회전관성이 클 경우, 클러치가 작동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동력전달이 더 느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은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하며, 방열이 잘되어 과열되지 않으며,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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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린더 행정이 7cm이고 피스톤 지름 80mm 인 4기통 엔진의 총배기량은 약 몇 cc 인가?

  1. 1102cc
  2. 1205cc
  3. 1407cc
  4. 1805cc
(정답률: 58%)
  • 총배기량 = (실린더 행정 길이 × 실린더 행정 개수 × (피스톤 지름/2)^2 × π)
    = (7cm × 4 × (80/2)^2 × 3.14)
    = 1407cc
    따라서, 정답은 1407c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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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잔압을 두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적은 설명은?

  1.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
  2. 베이퍼 록(vapor lock)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3. 휠 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
  4.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49%)
  •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잔압을 두는 이유는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 "베이퍼 록(vapor lock)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휠 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증발하면 브레이크 페달이 눌리지 않거나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여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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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자동차 안전기준에서 자동차의 길이는 얼마를 초과해선 안 되는가? (단, 연결자동차는 제외)

  1. 12미터
  2. 13미터
  3. 15미터
  4. 16.7미터
(정답률: 52%)
  • 자동차 안전기준에서 자동차의 길이는 13미터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30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이유는 긴 차량은 운전이 어렵고 주행 중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긴 차량은 도로에서 다른 차량과의 간격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길이는 13미터를 초과해서는 안 되며, 연결자동차도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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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자동차의 등광색이 적색이 아닌 것은?

  1. 제동등
  2. 후미등
  3. 후부반사기(형광부)
  4. 차폭등
(정답률: 60%)
  • 차폭등은 주행 중에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에 위치하며,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들에게 자동차의 크기와 위치를 알리기 위한 등광색입니다. 적색은 제동등과 후미등에 사용되지만, 차폭등은 주로 흰색 또는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차폭등은 적색이 아닌 등광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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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의 축출력 측정시 측정항목이 아닌 것은?

  1. 연료소비량
  2. 원동기 회전속도
  3. 흡기 온도
  4. 냉각액
(정답률: 68%)
  • 기관의 축출력 측정시에는 연료소비량, 원동기 회전속도, 흡기 온도와 같은 항목이 중요하게 측정되지만, 냉각액은 축출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측정항목이 아닙니다. 냉각액은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고 열을 방출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지만, 축출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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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탱크로리 화물자동차의 뒷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차량중량
  2. 최대적재량
  3. 최대적재용적
  4. 적재물품명
(정답률: 51%)
  • 탱크로리 화물자동차의 뒷면에는 차량중량, 최대적재량, 최대적재용적, 적재물품명을 표시해야 합니다. 그러나 탱크로리 화물자동차는 운송하는 화물의 종류나 양에 따라 최대적재량이나 최대적재용적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 두 가지 항목을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량중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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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속도제한장치와 운행 기록계를 동시에 설치하여야 하는 자동차는?

  1. 고압가스운송용 탱크로리 자동차
  2. 쓰레기 운반 전용 화물자동차
  3. 45인승 자가용 승합자동차
  4. 차량 총중량이 16톤인 일반형 화물자동차
(정답률: 68%)
  • 고압가스운송용 탱크로리 자동차는 안전상의 이유로 속도제한장치와 운행 기록계를 동시에 설치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압가스는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운행을 위해 속도제한장치와 운행 기록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자동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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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와이어로프로 동일중량의 물건을 매달아 올릴 때 로프에 걸리는 인장력이 가장 적은 로프의 각도는?

  1. 45°
  2. 85°
  3. 30°
  4. 60°
(정답률: 48%)
  • 로프에 걸리는 인장력은 로프의 각도에 비례합니다. 즉, 각도가 작을수록 인장력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동일한 중량의 물건을 매달아 올릴 때 가장 적은 인장력이 걸리는 각도는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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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강산, 알카리 등의 액체를 취급할 때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복장은?

  1. 가죽으로 만든 옷
  2. 면직으로 만든 옷
  3. 나일론으로 만든 옷
  4. 고무로 만든 옷
(정답률: 64%)
  • 고무로 만든 옷이 가장 적합한 복장입니다. 이유는 강산, 알카리 등의 액체는 가죽, 면직, 나일론 등의 일반적인 소재로 만든 옷에 침투하여 손상을 입힐 수 있지만, 고무로 만든 옷은 액체가 표면에 머무르기 때문에 보호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무로 만든 옷은 내구성이 높아서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청소도 쉽게 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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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실린더 파워 밸런스 시험시 손상에 가장 주의하여야 하는 부품은?

  1. 산소센서
  2. 점화플러그
  3. 점화코일
  4. 삼원촉매
(정답률: 46%)
  • 실린더 파워 밸런스 시험은 엔진의 실린더 간 출력 차이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품은 삼원촉매입니다. 삼원촉매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삼원촉매가 손상되면 배기가스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아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엔진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파워 밸런스 시험시 삼원촉매의 상태를 확인하고 손상이 있는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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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해머작업을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타격면이 조금 찌그러진 것은 사용하여도 좋다.
  2. 손잡이는 튼튼한 것으로 사용한다.
  3. 기름이 묻은 손이나 장갑을 끼고 작업하지 않는다.
  4. 타격 가공하려는 것을 보면서 작업한다.
(정답률: 83%)
  • "타격면이 조금 찌그러진 것은 사용하여도 좋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찌그러진 타격면은 강도가 약해져서 작업 중에 부서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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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계를 점검시 기관을 운전 상태로 점검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1. 클러치의 상태
  2. 매연상태
  3. 기어의 소음상태
  4. 급유상태
(정답률: 74%)
  • 급유상태는 기관을 운전 상태로 점검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급유는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을 운전 상태로 점검해도 급유상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급유상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료 공급 시스템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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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반적으로 다음 동력전달장치 중에서 재해가 가장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장치는?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65%)
  • 벨트는 기어나 차축과 달리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벨트는 마모나 파손 등의 이유로 갑작스러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벨트의 텐션(긴장력)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재해가 가장 많이 나타날 수 있는 동력전달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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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기관 탈착 작업
  2. 납땜 작업
  3. 변속기 탈착 작업
  4. 전기배선 작업
(정답률: 57%)
  • 변속기 탈착 작업은 차량의 엔진과 연결되어 있으며,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탈착 작업 시에는 보안경을 착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차량의 구조를 변경하는 작업이며, 부주의하게 처리할 경우 차량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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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 용접의 안전작업 중 적합치 않은 것은?

  1.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2. 산소누설 시험에는 비눗물을 사용한다.
  3. 토치 끝으로 용접물의 위치를 바꾸면 안 된다.
  4. 가스를 들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1%)
  •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가 적합한 것이다. 이유는 산소는 공기 중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세틸렌보다 불이 더 잘 붙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세틸렌을 먼저 열면 불이 튀거나 폭발할 수 있으므로 산소를 먼저 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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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드릴 작업시 재료 밑의 받침은 무엇이 적당한가?

  1. 나무판
  2. 연강판
  3. 스테인레스판
  4. 벽돌
(정답률: 65%)
  • 드릴 작업시에는 나무판이 적당합니다. 이는 나무판이 드릴 작업시에 안정적인 받침을 제공하며, 드릴 비트가 재료를 관통할 때에도 부드러운 충격을 제공하여 재료가 깨지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연강판이나 스테인레스판은 드릴 작업시에 너무 단단하여 비트가 파손될 우려가 있고, 벽돌은 드릴 작업시에 파손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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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관 기동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다음 중 소화 작업으로 가장 안전한 방법인 것은?

  1. 기관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2. 물을 붓는다.
  3. 자연적으로 모두 연소될 때 까지 기다린다.
  4. 점화원을 차단한다.
(정답률: 85%)
  • 화재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화재의 원인인 점화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점화원을 차단하지 않으면 소화 작업을 하더라도 화재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원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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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앵글라이히 장치의 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제어 랙의 위치를 변경시켜 분사량을 적게 한다.
  2. 동일한 제어 랙의 위치에서 기관의 흡입 공기에 알맞는 연료를 분사한다.
  3. 제어 랙의 위치를 변경시켜 분사량을 크게 한다.
  4. 막판의 위치를 조정하여 분사량을 알맞게 한다.
(정답률: 67%)
  • 앵글라이히 장치는 제어 랙의 위치를 변경시키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제어 랙의 위치에서 기관의 흡입 공기에 알맞는 연료를 분사하여 작용합니다. 이는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연료의 분사 방향과 각도를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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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아마츄어(armature)시험기로 시험할 수 없는 것은?

  1. 코일의 단락
  2. 코일의 접지
  3. 코일의 저항
  4. 코일의 단선
(정답률: 58%)
  • 아마추어 시험기는 전기 회로의 전기적 특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기입니다. 코일의 저항은 아마추어 시험기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일의 단락 또는 단선은 측정할 수 없습니다. 코일의 접지는 측정 가능하지만, 저항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코일의 단선"이 아닌 "코일의 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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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계식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작다.
  2. 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어있다.
  3. 압력 스프링이 약하다.
  4. 릴리스 레버가 마모되었다.
(정답률: 47%)
  • 릴리스 레버가 마모되었다는 것은 클러치를 해제하는 레버가 마모되어 작동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작다는 것은 클러치를 밟았을 때 페달이 바로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하며, 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어있다는 것은 오일이 클러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압력 스프링이 약하다는 것은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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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전지의 용량시험에서 부하 조정 손잡이는 축전지 용량의 몇 배가 되도록 조절해 두어야 하는가?

  1. 1배
  2. 2배
  3. 3배
  4. 4배
(정답률: 56%)
  • 축전지의 용량시험에서 부하 조정 손잡이를 3배로 조절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축전지의 용량은 일정한 전류를 일정한 시간동안 공급할 수 있는 양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전류를 일정한 시간동안 공급하는 부하를 가해야 합니다.

    만약 부하를 축전지의 용량과 같은 크기로 설정하면, 축전지는 부하를 공급하는 동안 전압이 떨어지게 되어 부하를 공급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이는 축전지의 실제 용량보다 작은 값을 측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부하를 축전지 용량의 3배 정도로 설정하여 축전지의 전압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축전지가 부하를 공급하는 동안 전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축전지의 실제 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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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솔린 연료 분사기(Injector)의 분사형태에서 순차분사는 어떤 센서의 신호에 동기되어 분사하는가?

  1. 산소 센서
  2. 에어플로워 센서
  3. 크랭크각 센서
  4. 맵 센서
(정답률: 57%)
  • 크랭크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가솔린 연료 분사기의 분사 타이밍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순차분사는 크랭크각 센서의 신호에 동기되어 분사합니다. 즉,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에 따라 분사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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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삼원 촉매장치(Catalytic Converter)에서 정화 되어지는 가스가 아닌 것은?

  1. NOx
  2. CO
  3. HC
  4. O2
(정답률: 76%)
  • 삼원 촉매장치는 NOx, CO, HC를 화학 반응을 통해 덜 유해한 물질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삼원 촉매장치에서는 산소(O2)를 정화시키는 화학 반응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O2는 삼원 촉매장치에서 정화되지 않는 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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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떤 4 사이클 엔진이 2400rpm 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제 1번 실린더의 배기 밸브는 1초간 몇 번 열리는가?

  1. 20번
  2. 200번
  3. 2400번
  4. 4800번
(정답률: 43%)
  • 4 사이클 엔진은 4개의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작동하는데, 한 번의 상하운동으로 2번의 회전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2400rpm 으로 회전하는 엔진은 2400/60=40회전이 이루어지고, 한 번의 회전에 2번의 실린더 작동이 이루어지므로 40*2=80번의 실린더 작동이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 배기 밸브가 열리는 시간은 4 사이클 중 1 사이클인 배기 사이클에서만 이루어지므로 80/4=20번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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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습식 라이너의 상면을 실린더 상면보다 돌출시켜 조립하는 것은 열전도를 좋게 하기 위함이다.
  2. 전류식 오일여과기에는 바이패스 밸브가 설치되어 있다.
  3. 가압식 라디에이터(radiator) 캡의 압력 밸브스프링이 소손하면 냉각수에 기포가 발생하기 쉽다.
  4. 청정되지 않은 우물물을 냉각수로 사용하면 잠재과열을 일으킬 염려가 있다.
(정답률: 55%)
  • "습식 라이너의 상면을 실린더 상면보다 돌출시켜 조립하는 것은 열전도를 좋게 하기 위함이다."이 설명은 옳다. 습식 라이너의 상면을 돌출시켜 조립함으로써, 냉각수와 라이너 사이의 접촉 면적을 늘리고, 열전도를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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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에서 슬립조인트(slip joint)가 있는 이유는?

  1.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2. 출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3. 추진축 길이 방향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
  4. 진동을 흡수하기 위해서
(정답률: 65%)
  • 슬립조인트는 자동차의 추진축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여, 추진축 길이 방향의 변화를 허용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도로 표면의 불규칙한 움직임이나 차량의 변형 등으로 인해 추진축의 길이가 변화할 때, 이를 흡수하여 자동차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진동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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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식 브레이크의 공기빼기 작업 중 부적당한 것은?

  1. 공기는 에어블리드 밸브에서 뺀다.
  2. 일반적으로 마스터 실린더에서 제일 먼 곳의 휠실린더부터 행한다.
  3. 마스터 실린더에 브레이크 오일을 보급하면서 행한다.
  4. 브레이크 파이프를 떼어내고 행한다.
(정답률: 61%)
  •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브레이크 오일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공기가 혼입되면 브레이크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공기빼기 작업을 통해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파이프를 떼어내고 행하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을 파손시키는 위험이 있으므로 부적당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파이프를 떼어내고 행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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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동장치 링기어의 흔들림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디그니스 게이지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미터
  4. 실린더 게이지
(정답률: 59%)
  • 차동장치 링기어의 흔들림은 진동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진동 측정에 특화된 다이얼 게이지가 사용됩니다. 디그니스 게이지는 각도 측정에 사용되며, 마이크로미터는 길이 측정에 사용되며, 실린더 게이지는 내부 직경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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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토-인(to-in)측정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1. 토-인 측정은 차를 수평한 장소에 직진상태에 놓고 행한다.
  2. 토-인의 조정은 타이로드로 행한다.
  3. 토-인의 측정은 타이어의 중심선에서 행한다.
  4. 토-인의 측정은 잭(jack)으로 차의 전륜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행한다.
(정답률: 71%)
  • "토-인의 측정은 잭(jack)으로 차의 전륜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행한다."가 부적당한 설명입니다. 이유는 토-인 측정은 차량이 바닥에 놓인 상태에서 직진상태로 조정 후에 측정을 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을 들어 올리면 타이어의 형태가 변형되어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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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은 브레이크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 설명이다. 적당치 않은 것은?

  1. 비점이 높아 베이퍼록을 일으키지 않을 것
  2. 윤활성이 있을 것
  3. 알맞는 점도를 가지고 온도에 대한 점도 변화가 작을 것
  4. 빙점이 낮고 인화점이 낮을 것
(정답률: 70%)
  • 정답은 "빙점이 낮고 인화점이 낮을 것"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높아야 합니다.

    빙점이 낮고 인화점이 낮은 브레이크 오일은 차량이 추운 환경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브레이크 오일이 얼어붙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이 인화점이 낮으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브레이크 오일이 쉽게 증발하여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거나 브레이크 오일이 불이 나는 등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은 빙점이 높고 인화점이 높아야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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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랭크축의 축방향 움직임을 점검한 사항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축방향의 움직임은 보통 0.3mm가 한계수리치수이다.
  2. 크랭크축을 한쪽으로 밀고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한다.
  3. 규정값 이상이면 스러스트 베어링을 교환한다.
  4. 축방향에 움직임이 크면 소음이 발생하고 실린더 피스톤 등에 편마멸을 일으킨다.
(정답률: 56%)
  • 정답은 "축방향의 움직임은 보통 0.3mm가 한계수리치수이다."이다.

    크랭크축의 축방향 움직임을 점검할 때는 크랭크축을 한쪽으로 밀고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하는 것이 정확한 측정 방법이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한다. 축방향 움직임이 크면 소음이 발생하고 실린더 피스톤 등에 편마멸을 일으키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규정값 이상이면 스러스트 베어링을 교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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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실린더 치수 내경과 행정이 78 × 95(mm)인 V8기통 기관의 총배기량은 약 몇 cm3 인가?

  1. 약 454cm3
  2. 약 3630cm3
  3. 약 4630cm3
  4. 약 1820cm3
(정답률: 53%)
  • V8기통 기관은 8개의 실린더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한 실린더의 총배기량은 다음과 같다.

    실린더 부피 = (내경/2)2 × π × 행정

    = (39mm)2 × 3.14 × 95mm

    ≈ 181,000mm3

    따라서, 8개의 실린더의 총배기량은 다음과 같다.

    총배기량 = 8 × 181,000mm3

    ≈ 1,448,000mm3 = 약 1,448cm3

    따라서, 정답은 약 3630cm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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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납축전지가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극판은?

  1. PbO2
  2. Pb
  3. PbO4
  4. H2SO4
(정답률: 46%)
  • 납축전지는 PbO2과 Pb 극판, PbO4와 H2SO4 전해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충전된 상태에서 (+)극판은 PbO2입니다. 이는 충전된 상태에서 PbO2이 양극 반응에서 전자를 받아 PbSO4로 변하고, 이때 전자를 외부 회로를 통해 전달합니다. 따라서 (+)극판은 충전된 상태에서 PbO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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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구동바퀴가 자동차를 미는 힘을 구동력이라 하며 이 때 구동력의 단위는?

  1. kgf
  2. m-kgf
  3. ps
  4. kgf·m/sec
(정답률: 66%)
  • 구동력은 자동차를 움직이는 힘을 의미하며, 이는 힘의 단위인 뉴턴(N) 또는 물체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킬로그램-힘(kgf)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구동력의 단위는 kgf입니다. m-kgf는 토크(회전력)의 단위이며, ps는 마력, kgf·m/sec는 역학적인 에너지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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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솔린 분사장치의 연료 증량 보정과 관계없는 부품은?

  1. 수온센서
  2. 흡기온도 센서
  3. 스로틀 위치 센서
  4. 진공 스위치
(정답률: 63%)
  • 가솔린 분사장치의 연료 증량 보정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은 진공 스위치입니다. 진공 스위치는 엔진의 진공 상태를 감지하여 차량의 다양한 시스템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증량 보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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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DLI(무배전기 점화) 방식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독립점화형 전자 배전 방식
  2. 동시점화형 코일 분배방식
  3. 동시점화형 다이오드 분배방식
  4. 로터 접점형 배전방식
(정답률: 56%)
  • DLI(무배전기 점화) 방식은 고압 전류를 사용하여 점화하는 방식으로, 로터 접점형 배전방식은 점화를 위해 전기적인 접촉을 이용하는 방식이므로 DLI 방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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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점화 플러그에 불꽃이 튀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파워 TR 불량
  2. 점화코일 불량
  3. 발전기 불량
  4. ECU 불량
(정답률: 51%)
  • 점화 플러그에 불꽃이 튀지 않는 이유는 점화코일, 파워 TR, ECU 등의 부품이 불량이거나 전기 회로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발전기 불량"은 점화 플러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불량"은 점화 플러그에 불꽃이 튀지 않는 이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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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 내부에 장착된 솔레노이드 밸브가 아닌 것은?

  1. 댐퍼클러치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2. 속도조절 솔레노이드 밸브-A
  3. 속도조절 솔레노이드 밸브-B
  4. 킥다운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56%)
  • 킥다운 솔레노이드 밸브는 자동변속기에서 킥다운 기능을 수행하는 밸브로, 다른 세 가지 솔레노이드 밸브는 각각 댐퍼클러치 컨트롤, 속도조절-A, 속도조절-B 기능을 수행하는 밸브이다. 따라서 킥다운 솔레노이드 밸브가 아닌 것은 다른 세 가지 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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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트랜지스터의 대표적 기능으로 릴레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위칭 작용
  2. 채터링 작용
  3. 정류 작용
  4. 상호 유도 작용
(정답률: 65%)
  • 스위칭 작용은 트랜지스터가 전기 신호를 제어하여 전류를 흐르게 하거나 차단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트랜지스터는 릴레이와 같은 스위칭 장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스위치 역할을 하여 전기 회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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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타이어의 트래드 패턴의 필요성이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타이어 내부의 열을 발산한다.
  2. 트래드에 생긴 절상 등의 확대를 방지한다.
  3. 구동력이나 선회능력을 감쇠시킨다.
  4. 타이어의 옆방향, 전진 방향의 미끄럼을 방지한다.
(정답률: 66%)
  • 타이어의 트래드 패턴은 도로와의 마찰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트래드 패턴이 없다면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마찰력이 부족해져서 구동력이나 선회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트래드 패턴은 구동력과 선회능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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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자제어 엔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유해 배기가스 감소한다.
  2. 연료소비량이 감소한다.
  3. 오일소비량이 감소한다.
  4. 출력성능이 향상된다.
(정답률: 49%)
  • 전자제어 엔진의 특징 중 오일소비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자제어 엔진은 연료소비량이 감소하고 유해 배기가스가 감소하며 출력성능이 향상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소비량이 감소하는 이유는 전자제어 엔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오일소비량이 감소하는 이유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더욱 정밀하게 제작되어 마모가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일의 품질이 향상되어 오일의 교환 주기가 늘어나기 때문에 오일소비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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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에어컨 냉매가 순환하는 과정이다. 보기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에 해당되는 것은?

  1. 진공
  2. 팽창밸브
  3. 메니폴드
  4. 냉동오일
(정답률: 73%)
  • 이미 압축된 냉매가 팽창밸브를 통해 갑자기 확장되면서 압력과 온도가 낮아지게 되어 냉매가 냉방기로 흐르면서 공기를 냉각시키는 과정에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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