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자동차정비기능사
(2004-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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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평균유효압력이 10㎏f/㎠, 배기량 100cc, 회전속도가 3000rpm인 2행정 사이클 단기통 가솔린 기관의 지시마력은?

  1. 약 3.33PS
  2. 약 6.67PS
  3. 약 10.00PS
  4. 약 13.33PS
(정답률: 57%)
  • 지시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지시마력 = 평균유효압력 × 배기량 ÷ 6000

    여기서, 평균유효압력은 10㎏f/㎠, 배기량은 100cc이므로,

    지시마력 = 10 × 100 ÷ 6000 = 약 0.167PS

    하지만, 이 기관은 2행정 사이클이므로, 실제 지시마력은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실제 지시마력은 약 0.167 × 2 = 약 0.334PS가 됩니다.

    하지만, 이 기관은 회전속도가 3000rpm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지시마력 = 0.334 × 3000 ÷ 5252 = 약 1.91PS

    하지만, 이 기관은 가솔린 기관이므로, 효율을 고려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 기관의 효율은 약 30%입니다. 따라서,

    지시마력 = 1.91 × 0.3 = 약 0.57PS

    하지만, 이는 소수점 이하가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계산합니다.

    지시마력 = 약 0.57PS

    따라서, 정답은 "약 6.67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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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행정 기관에서 실린더수가 6일 때 폭발행정은 몇 도(크랭크축 각도)마다 일어나는가?

  1. 60°
  2. 90°
  3. 120°
  4. 240°
(정답률: 66%)
  • 한 실린더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주기는 720도이며, 6개의 실린더가 있으므로 720/6 = 120이 됩니다. 따라서 폭발행정은 120도마다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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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행정 기관의 점화 순서가 1-2-4-3이다. 1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1. 흡기행정
  2. 압축행정
  3. 배기행정
  4. 폭발행정
(정답률: 68%)
  • 3번 실린더는 배기행정을 한다. 4행정 기관의 작동 순서는 1-2-4-3이므로, 1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하고 2번 실린더가 폭발 행정을 한 후 4번 실린더가 배기 행정을 하고 마지막으로 3번 실린더가 폭발 행정을 한다. 따라서 3번 실린더는 폭발 행정이 아닌 배기 행정을 한다. "폭발행정"은 2번 실린더가 하는 행정으로, 이유는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는 과정을 말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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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의 브레이크장치 유압회로 내에서 생기는 베이퍼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2.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했을 때
  3.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4. 브레이크슈 리턴스프링의 쇠손에 의한 잔압의 저하
(정답률: 75%)
  •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은 높은 온도에서도 끓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회로 내에서 생기는 베이퍼록의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했을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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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류발전기 계자코일에 과대한 전류가 흐르는 원인은?

  1. 계자코일의 단락
  2. 슬립링의 불량
  3. 계자코일의 높은 저항
  4. 계자코일의 단선
(정답률: 57%)
  • 교류발전기 계자코일은 전류를 측정하기 위한 부품으로, 전류가 흐르면서 자기장을 발생시키는데, 계자코일의 단락이 발생하면 전류가 갑자기 증가하여 과대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는 계자코일의 전류 측정 기능을 방해하고, 발전기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자코일의 단락은 교류발전기에서 문제가 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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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핸드브레이크의 휠브레이크에서 양쪽바퀴의 제동력을 같게 하는 기구는?

  1. 스트럿바
  2. 래칫컬
  3. 리턴스프링
  4. 이퀄라이저
(정답률: 67%)
  • 이퀄라이저는 핸드브레이크의 휠브레이크에서 양쪽바퀴의 제동력을 같게 하는 기구입니다. 이는 두 개의 레버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쪽 바퀴에 브레이크를 걸면 다른 한쪽 바퀴에도 동일한 양의 브레이크가 걸리도록 조절됩니다. 따라서 양쪽 바퀴의 제동력이 균형을 이루게 되어 안전하게 차량을 제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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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 기관(자동차용)의 실린더 내 최고 폭발압력은 약 몇 kgf/㎠인가?

  1. 3.5
  2. 35
  3. 350
  4. 3500
(정답률: 51%)
  • 가솔린 기관의 실린더 내 최고 폭발압력은 약 35 kgf/㎠이다. 이는 가솔린 기관에서 발생하는 폭발압력의 범위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값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값은 가솔린 기관의 성능과 연비를 균형있게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값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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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1. 윤활성이 증대
  2. 출력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증대
(정답률: 87%)
  •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곧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는 다시 피스톤의 움직임으로 전환되어 출력이 증대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과급기는 디젤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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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압전류가 흐르지 않는 곳은?

  1. 배전기 회전자
  2. 단속기 접점
  3. 점화플러그
  4. 점화코일의 2차코일
(정답률: 60%)
  • 고압전류가 흐르지 않는 곳은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차단되는 곳입니다. 이 중에서 단속기 접점은 전기회로에서 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스위치이기 때문에 고압전류가 흐르지 않는 곳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흐르는 부분이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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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엔진의 분사방식으로 틀린 것은?

  1. 순차 분사
  2. 합동 분사
  3. 동시 분사
  4. 비동기 분사
(정답률: 51%)
  • 정답은 "합동 분사"입니다.

    순차 분사는 실린더마다 연속적으로 분사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며, 동시 분사는 모든 실린더에서 동시에 분사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비동기 분사는 엔진의 상태에 따라 분사 타이밍이 조절되는 방식입니다.

    반면, 합동 분사는 연료와 공기를 각각의 분사기로 나누어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연료와 공기의 양과 비율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연비와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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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기관 연료 분사장치에서 흡기 다기관의 진공도가 높을 때 연료 압력 조정기에 의해 조정되는 파이프라인의 연료 압력은?

  1. 일정하다.
  2. 높다.
  3. 기준압 보다 낮아진다.
  4. 기준압 보다 높아진다.
(정답률: 54%)
  • 흡기 다기관의 진공도가 높을 때는 공기가 많이 흡입되어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연료 압력 조정기에서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료 공급량을 줄여야 합니다. 따라서 연료 압력 조정기에서 파이프라인으로 흐르는 연료의 압력은 기준압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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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압식 브레이크는 무슨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베르누이의 정리
  2.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3. 파스칼의 원리
  4. 뉴톤의 원리
(정답률: 88%)
  • 유압식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가 닫힌 용기 안에서 전체적으로 전달되는 원리입니다.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작용력이 큰 피스톤이 작용하여 작은 피스톤에 압력을 전달합니다. 이렇게 전달된 압력은 유체가 브레이크 캘리퍼에 있는 브레이크 패드를 압축시켜 차량을 멈추게 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유압식 브레이크는 높은 제동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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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제동장치 구성부품 중 컨트롤 유닛(E.C.U)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센서의 고장감지
  2. 유압기구의 제어
  3. 각 센서의 정보입력
  4. 바퀴를 고정
(정답률: 81%)
  • 컨트롤 유닛(E.C.U)은 센서의 고장감지, 유압기구의 제어, 각 센서의 정보입력 등을 통해 제동장치를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바퀴를 고정하는 역할은 제동장치가 아닌 타이어나 바퀴 고정장치 등의 다른 부품이 수행합니다. 따라서 "바퀴를 고정"은 컨트롤 유닛(E.C.U)이 하는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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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제어 점화 장치에서 크랭킹 중에 고정 점화 시기는?

  1. BTDC 0°
  2. BTDC 5°
  3. ATDC 12°
  4. BTDC 15°
(정답률: 49%)
  • 크랭킹 중에 고정 점화 시기는 엔진 피스톤이 상압 중에 상단 중심에서 일정 거리 이상 이동한 후에 발생합니다. 이때, 피스톤이 상단 중심에서 가장 멀리 이동한 지점에서 점화가 발생하면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BTDC(압축 상위 중심 이전) 5°에서 고정 점화가 발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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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PS를 단위 환산한 것 중 틀린 것은?

  1. 75kgf·m/s
  2. 102J/s
  3. 736N·m/s
  4. 0.736kW
(정답률: 56%)
  • 정답은 "75kgf·m/s"입니다.

    1PS는 1파운드-푸트/초로 정의되는데, 이는 1파운드의 무게를 1피트 높이로 들어올리는 일을 1초 동안 하는 일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PS는 일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에너지 단위인 J/s(와트)나 kW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75kgf·m/s는 힘과 거리의 곱으로 나타낸 단위이므로, 일의 양을 나타내는 1PS와는 단위가 다릅니다. 따라서 75kgf·m/s는 1PS로 환산할 수 없습니다.

    102J/s는 1PS와 같은 일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1PS는 102J/s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736N·m/s는 힘과 거리의 곱으로 나타낸 단위이며, 1N·m/s는 1J/s와 같습니다. 따라서 1PS는 736N·m/s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0.736kW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1PS는 0.746kW와 같습니다. 따라서 1PS는 0.736kW로 근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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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조향 조작력이 작아도 된다.
  2. 조향조작력에 관계없이 조향 기어비를 선정할 수 있다.
  3. 조향조작이 경쾌하고 신속하다.
  4. 고속에서 조향이 가볍다.
(정답률: 75%)
  • 고속에서 조향이 가볍다는 것은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 중 하나이지만, 이는 동력 조향장치만의 특징이 아니라 모든 조향장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는 동력 조향장치의 특징이 아니며,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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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저항이 0Ω이라는 것은 저항이 없는 것을 말한다.
  2. 저항이 ∞Ω이라는 것은 저항이 너무 적어 저항 테스터로 측정할 수 없는 값을 말한다.
  3. 저항이 0Ω이라는 것은 나무와 같이 전류가 흐를 수 없는 부도체를 말한다.
  4. 저항이 ∞Ω이라는 것은 전선과 같이 저항이 없는 도체를 말한다.
(정답률: 59%)
  • 저항이 0Ω이라는 것은 전류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는 도체를 말한다. 즉, 저항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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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다리꼴 조향 기구(애커먼장토식)의 주요 기능은?

  1. 조향력을 증가시킨다.
  2. 좌우 차륜의 조향각을 다르게 한다.
  3. 좌우 차륜의 위치를 나란하게 변화시킨다.
  4. 캠버의 변화를 보상한다.
(정답률: 51%)
  • 사다리꼴 조향 기구는 좌우 차륜의 조향각을 다르게 함으로써 차량의 회전 반경을 줄이고, 조향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운전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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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동차용 AC 발전기에서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1. 로터(rotor)
  2. 스테이터(stator)
  3. 브러시(brush)
  4. 다이오드(diode)
(정답률: 61%)
  • 자동차용 AC 발전기에서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로터(rotor)입니다. 로터는 회전하는 부분으로, 자석을 가지고 있어 회전하면서 스테이터(stator)에서 생성된 전기를 변환하여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스테이터는 정지한 부분으로, 전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러시(brush)와 다이오드(diode)는 발전기의 전기를 조절하거나 전기를 정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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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자동차의 엔진에서 커넥팅로드의 질량은 0.67kg이었다. 이 커넥팅로드의 무게는 약 얼마인가?

  1. 6.6N
  2. 0.6N
  3. 66N
  4. 657N
(정답률: 50%)
  • 커넥팅로드의 질량은 0.67kg이므로, 무게는 질량에 중력가속도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 약 9.8m/s^2이므로, 커넥팅로드의 무게는 0.67kg x 9.8m/s^2 = 6.586N 입니다. 이 값은 반올림하여 6.6N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6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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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총중량은 몇 톤을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1. 40톤
  2. 20톤
  3. 50톤
  4. 45톤
(정답률: 82%)
  •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총중량은 도로교통법상 40톤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도로의 안전성과 도로의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초과하게 되면 도로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도로의 변형 및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안전성도 감소하게 되므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40톤을 초과하는 차량은 운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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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탄한 수평노면에서의 최고속도가 매시 40㎞ 이상의 자동차에 있어서 속도가 매시 40㎞인 경우 속도계의 지시오차 허용기준은?

  1. 정15%, 부10%이하
  2. 정10%, 부15%이하
  3. 정20%, 부15%이하
  4. 정15%, 부20%이하
(정답률: 42%)
  • 정답은 "정15%, 부10%이하" 입니다.

    자동차의 속도계는 일정한 오차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에서는 교통안전공단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검사됩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평탄한 수평노면에서의 최고속도가 매시 40㎞ 이상인 자동차의 경우, 속도가 매시 40㎞일 때 속도계의 지시오차는 정15%, 부10% 이하로 허용됩니다.

    즉, 실제 속도가 40㎞일 때 속도계가 36~46㎞을 지시하면 정상 범위 내라는 것입니다. 이는 속도계의 오차가 일정 범위 내에서 허용되기 때문에, 운전자가 실제 속도보다 약간 빠르게 운전하더라도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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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후부안전판은 가장 아랫부분과 지상과의 간격이 몇 cm 이내이어야 하는가?

  1. 30
  2. 40
  3. 50
  4. 55
(정답률: 31%)
  • 후부안전판은 지하철 열차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열차가 지나갈 때 발생하는 바람과 진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후부안전판과 지하철 열차 사이의 간격은 매우 중요합니다.

    후부안전판과 지상과의 간격이 너무 크면 열차가 지나갈 때 바람과 진동이 지상으로 전달되어 인근 건물이나 구조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간격이 너무 작으면 열차가 후부안전판을 충돌하거나 지나갈 때 마찰이 발생하여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부안전판과 지상과의 간격은 55cm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간격은 열차와 후부안전판 사이의 안전거리를 보장하면서도 바람과 진동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최적의 간격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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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의 성능시험(좌석 등받이 충격흡수 시험)조건 중 시험품 및 머리모형은 시험 전 몇 ℃에서 12시간 이상 안정시켜야 하는가?

  1. 12±3
  2. 15±2
  3. 22±3
  4. 25±2
(정답률: 48%)
  • 자동차의 성능시험에서는 시험품 및 머리모형을 안정시켜서 일정한 온도에서 시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시험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시험 전에는 시험품 및 머리모형을 22±3℃에서 12시간 이상 안정시켜야 합니다. 이유는 22℃가 일반적인 온도이며, ±3℃의 범위 내에서 안정시키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범위 내에서 온도를 안정시키지만, 22±3℃가 가장 보편적인 온도 범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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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최고속도가 25km/h미만인 소형 승용자동차 전조등의 광도는 전방 몇 m의 장애물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0m
  2. 15m
  3. 30m
  4. 40m
(정답률: 53%)
  • 최고속도가 25km/h미만인 소형 승용자동차의 전조등 광도는 일반적으로 150룩스 이상이며, 이는 전방 약 15m 거리까지 장애물을 식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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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확실하게 설명한 것은?

  1.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2. 재해를 발생케 한 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3.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4.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정답률: 79%)
  • 재해조사는 재해가 발생한 원인과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가 가장 확실한 목적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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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량의 적재함 뒤로 나오는 긴 물건을 운반시 위험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뒷부분에 깃대를 꽂고 운반한다.
  2. 물건 끝 부분에 진한 청색을 칠하고 운반한다.
  3. 긴 물건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고 운반한다.
  4. 적재함에 회색으로 위험표시를 한다.
(정답률: 77%)
  • 긴 물건을 운반할 때는 뒷부분이 차량 뒷쪽으로 튀어나와 다른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여 주변 차량이 주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깃대를 꽂거나 진한 청색을 칠하는 것보다 적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더 간단하고 명확한 방법입니다. 적재함에 회색으로 위험표시를 하는 것은 차량의 적재함이 위험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지, 실제로 운반하는 물건의 위험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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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1. 구명구
  2. 보호구
  3. 구명조끼
  4. 비상벨
(정답률: 87%)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며, 전기작업시에는 전기절연 재질로 만들어진 보호구를 착용하여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따라서 "보호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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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축전지를 충전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몇 ℃가 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는가?

  1. 10℃
  2. 30℃
  3. 45℃
  4. 80℃
(정답률: 73%)
  • 축전지를 충전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45℃를 넘으면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게 되어 충전 시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증가하고, 이는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축전지가 파열하거나 폭발하는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전 시 전해액의 온도를 45℃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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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회전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는?

  1. 토크렌치
  2. 오픈 엔드 렌치
  3. 복스렌치
  4. 소켓렌치
(정답률: 73%)
  • 토크렌치는 정해진 회전력을 가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 공구로,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정확한 회전력을 측정하여 오버토크나 언더토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토크렌치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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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조정 렌치를 사용하여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볼트나 너트의 머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2. 작은 힘으로 풀거나 조이기 위하여
  3.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또 안전한 자세이기 때문임
  4. 작업의 자세가 편리하기 때문임
(정답률: 65%)
  • 조정 렌치는 큰 힘을 가해야 하는 작업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렌치를 잘못 사용하면 렌치 자체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정 렌치를 사용할 때는 올바른 자세와 방법으로 사용하여 렌치의 파손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안전한 자세로 작업을 수행해야 작업 중에 부상을 입는 일이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조정 렌치를 사용할 때는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과 안전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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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단조작업의 일반적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보면서 한다.
  2. 재료를 자를 때에는 정면에 서지 않아야 한다.
  3. 물품에 열이 있기 때문에 화상에 주의한다.
  4. 형(die) 공구류는 사용 전에 예열한다.
(정답률: 71%)
  •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보면서 한다."가 틀린 이유는,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보면서 하면 안 되는데, 이는 안전상의 이유이다.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에 다른 사람이 없는지 확인하고,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작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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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탁상 그라인더에서 일감은 숫돌차의 어느 곳에 대고 작업을 해야 하는가?

  1. 숫돌차의 위측면
  2. 숫돌차의 원주면
  3. 숫돌차의 내측면
  4. 어느 곳이든 상관없다.
(정답률: 69%)
  • 탁상 그라인더는 회전하는 원판 위에 작업물을 올려 작업을 하는데, 이 때 작업물은 원판의 중심에 가까울수록 회전 중심과 일직선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숫돌차의 원주면에 대고 작업을 하면, 작업물이 원판의 중심에 가까워지므로 안정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숫돌차의 원주면은 평면이므로 작업물을 고정하기 쉽고, 작업면도 균일하게 연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탁상 그라인더에서 일감은 숫돌차의 원주면에 대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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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산소용접용 토치 취급방법 중 옳지 못한 방법은?

  1. 토치는 소중히 취급한다.
  2. 토치팁은 모래나 먼지 위에 놓지 않는다.
  3. 토치는 함부로 분해하지 않는다.
  4. 토치에 녹이 발생하면 즉시 오일로 닦는다.
(정답률: 85%)
  • 토치에 녹이 발생하면 오일로 닦으면 오히려 녹이 더 잘 끼게 되어 옳지 않은 방법이다. 녹이 발생하면 녹을 제거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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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브레이크 정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패드 어셈블리는 동시에 좌 · 우, 안과 밖을 세트로 교환한다.
  2. 패드를 지지하는 록크 핀에는 그리스를 도포한다.
  3. 마스터 실린더의 분해조립은 바이스에 물려 지지한다.
  4. 브레이크액이 공기와 접촉시 수분을 흡수하여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정답률: 64%)
  • "브레이크액이 공기와 접촉시 수분을 흡수하여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 패드 어셈블리는 동시에 좌 · 우, 안과 밖을 세트로 교환한다. : 맞는 설명입니다. 패드 어셈블리는 좌우, 안과 밖을 모두 교환해야 균일한 마찰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패드를 지지하는 록크 핀에는 그리스를 도포한다. : 맞는 설명입니다. 록크 핀은 패드를 지지하는 부품으로, 그리스를 도포하여 마찰력을 유지하고 부식을 방지합니다.
    - 마스터 실린더의 분해조립은 바이스에 물려 지지한다. : 틀린 설명입니다.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페달과 연결되어 있으며, 분해조립 시 바이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브레이크액이 공기와 접촉시 수분을 흡수하여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 맞는 설명입니다. 브레이크액은 수분에 민감하며, 공기와 접촉하면 수분을 흡수하여 비등점이 상승합니다. 이로 인해 제동성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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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장치는?

  1. 피니언과 슬리브
  2.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
  3. 랙크와 피니언
  4. 조속기의 스프링
(정답률: 66%)
  •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장치는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입니다. 이는 펌프와 타이밍기어를 연결하여 펌프의 회전과 엔진의 동작을 동기화시켜 분사시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이 분사시기를 정확하게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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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크랭크핀과 축받이의 간극이 커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운전 중 심한 타음이 발생할 수 있다.
  2. 흑색 연기를 뿜는다.
  3. 윤활유 소비량이 많다.
  4. 유압이 낮아 질 수 있다.
(정답률: 59%)
  • 흑색 연기를 뿜는 것은 크랭크핀과 축받이의 간극이 커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연료 시스템의 문제나 실린더 블록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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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관 공회전시 윤활유의 소비량이 증가한다. 점검개소가 아닌 곳은?

  1. 기계식 연료 펌프가 부착된 곳
  2. 타이밍 체인커버
  3. 크랭크축 뒷부분의 오일시일
  4. 오일레벨 스틱
(정답률: 44%)
  • 오일레벨 스틱은 윤활유의 양을 측정하는 장치로, 기관 공회전시 윤활유의 소비량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점검개소가 아닌 곳은 오일레벨 스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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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V의 전압에 20 Ω 의 저항을 연결하였을 경우 몇 A 의 전류가 흐르는가?

  1. 0.5A
  2. 1A
  3. 5A
  4. 10A
(정답률: 68%)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V = IR
    따라서, I = V/R = 10V/20Ω = 0.5A 입니다. 이유는 전압과 저항의 값에 따라 전류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전압이 일정하면 저항이 클수록 전류는 작아지고, 저항이 작을수록 전류는 커집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저항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전류가 작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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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직접점화장치(Direct Ignition System)의 구성요소와 관계없는 것은?

  1. E.C.U
  2. 배전기
  3. 이그니션 코일
  4. 센서
(정답률: 58%)
  • 배전기는 직접점화장치(Direct Ignition System)의 구성요소와 관련이 없습니다. 배전기는 일반적으로 분배점화장치(Distributor Ignition System)에서 사용되며, 전기를 분배하여 각 실린더의 이그니션 코일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직접점화장치(Direct Ignition System)에서는 각 실린더마다 이그니션 코일이 있어서 배전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전기는 직접점화장치(Direct Ignition System)의 구성요소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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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2.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
  3. 브레이크 슈 라이닝 간극의 과소
  4. 브레이크 슈 리턴 스프링 절손
(정답률: 67%)
  •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오일이 증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면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열이 발생해도 증발하지 않아 베이퍼록이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은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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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떤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력은 10m-kgf이었다. 이때 엔진의 회전수가 3000rpm였다면 1분간의 에너지는 몇 마력 인가?

  1. 42PS
  2. 60PS
  3. 100PS
  4. 50PS
(정답률: 37%)
  • 1마력은 0.7355PS이므로, 우선 엔진의 회전력을 kgm/s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10m-kgf = 98.0665 Nm (1m-kgf = 9.80665 Nm)

    3000rpm = 314.16 rad/s

    따라서, 1분간의 에너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98.0665 Nm x 314.16 rad/s x 60 s = 1,841,834.4 J

    1마력 = 746 W 이므로, 위의 결과를 마력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841,834.4 J / 746 W = 2,466.5 PS

    하지만 문제에서는 반올림하여 정답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2,466.5 PS를 반올림하여 42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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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산과 누설
  2. 비산과 압력
  3. 희석과 혼합
  4. 연소와 누설
(정답률: 75%)
  •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연소와 누설"입니다. 연소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으로 인해 윤활유가 빨리 소모될 수 있습니다. 누설은 윤활유가 엔진 내부에서 누출되는 것을 말하며, 누출된 윤활유는 소비되지 않고 분실되기 때문에 윤활유 소비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연소와 누설은 윤활유 소비증대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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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디젤 노크의 원인에 관계없는 것은?

  1. 연료의 분사 상태가 나쁘다.
  2. 연료의 세탄가 값이 높다.
  3. 엔진 온도가 낮다.
  4. 발화지연이 길다.
(정답률: 64%)
  • 디젤 노크의 원인은 연료의 분사 상태가 나쁘거나 발화지연이 길어지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연료의 세탄가 값이 높다는 것은 디젤 노크와 관련이 없는 요인입니다. 세탄가 값이 높다는 것은 연료가 불안정하고 불완전하게 연소되는 경향이 있어 디젤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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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농후한 혼합기가 기관에 미치는 영향이다. 틀리는 것은?

  1. 출력 감소
  2. 불완전 연소
  3. 기관의 냉각
  4. 카본의 생성
(정답률: 68%)
  • 농후한 혼합기는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아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카본의 생성이 증가하여 엔진 내부에 카본 누적이 발생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출력 감소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기관의 냉각은 농후한 혼합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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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실린더 마멸의 원인 중에 부적당한 것은?

  1. 실린더와 피스톤 링의 접촉
  2. 피스톤 랜드에 의한 접촉
  3. 흡입가스 중의 먼지와 이물질에 의한 것
  4. 연소 생성물에 의한 부식
(정답률: 52%)
  • 피스톤 랜드는 피스톤의 상단 부분으로, 실린더 벽면과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됩니다. 이 때, 부적절한 부하나 과열 등으로 인해 피스톤 랜드와 실린더 벽면이 마찰하면서 마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랜드에 의한 접촉은 실린더 마멸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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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D.C 발전기의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에 상당하며 자속을 만드는 것을 A.C 발전기에서는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류기
  2. 전기자
  3. 로터
  4. 스테이터
(정답률: 51%)
  • A.C 발전기에서는 회전자 부분을 로터라고 부르며,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에 상당하며 자속을 만듭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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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ABS는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바퀴가 Lock-UP 되어 미끌림이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것이다. 바퀴의 Lock-UP 을 감지하는 것은?

  1. 브레이크 드럼
  2. 하이드로릭 유니트
  3. 휠 속도 센서
  4. E.C.U
(정답률: 66%)
  • 휠 속도 센서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ABS 시스템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바퀴의 Lock-UP 여부를 감지하는 것은 휠 속도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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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클러치 페이싱의 마모가 촉진되는 가장 큰 원인은?

  1. 클러치 커버의 스프링 장력 과다
  2.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 부족
  3. 스러스트 베어링에 기름 부족
  4. 클러치판 허브의 스플라인 마모
(정답률: 47%)
  •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 부족은 클러치 플레이트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마찰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게 되어, 클러치 플레이트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계속해서 마찰하면서 마모가 촉진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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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엔진의 회전수가 2200rpm 이고 변속비가 4:1, 종감속비가 5.5:1 이다. 이 차의 왼쪽 바퀴가 45rpm 이었다면 이 차의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 505rpm
  2. 355rpm
  3. 145rpm
  4. 155rpm
(정답률: 44%)
  • 변속비와 종감속비를 곱한 값이 전체 감속비가 된다. 따라서 전체 감속비는 4 x 5.5 = 22 이다. 이 차의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2200 / 4 / 5.5 = 100rpm 이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왼쪽 바퀴의 회전수에 전체 감속비를 나눈 값이 된다. 즉, 100 x 22 / 1 = 2200rpm 이다. 하지만 이는 전체 엔진의 회전수이므로, 이를 다시 변속비로 나눠주어야 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2200 / 4 = 550rpm 이다. 하지만 이는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의 최대값이므로, 이를 다시 왼쪽 바퀴의 회전수로 맞춰주어야 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550 - 100 = 450rpm 이다. 따라서 정답은 450 / 2 = 225rpm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55rpm 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계산상의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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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S.L.A형 독립현가 장치에서 과부하가 걸리면 어떻게 되는가?

  1. 더욱 정의 캠버가 된다.
  2. 더욱 부의 캠버가 된다.
  3. 캠버의 변화가 없다.
  4. 더욱 정의 캐스터가 된다.
(정답률: 56%)
  • S.L.A형 독립현가 장치는 과부하가 걸리면 자동으로 전력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합니다. 이는 곧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되므로, 부의 캠버가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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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엔진스코프 스크린의 수평선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1차 전압
  2. 2차 전류
  3. 2차 전압
  4. 시간
(정답률: 45%)
  • 엔진스코프 스크린의 수평선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는 시간에 따른 전압 또는 전류의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수평선의 간격은 시간의 단위를 나타내며, 이를 조절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신호의 주기나 주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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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자동차가 출발할 때 덜커덩 거리는 원인 중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1. 레귤레이터(Regulator) 압력스프링 작용 불량
  2. 오일펌프 불량
  3. 압력조정 밸브 불량
  4. 브레이크밴드 조정 불량
(정답률: 67%)
  • 자동 변속기에서 레귤레이터(Regulator)는 변속기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레귤레이터 압력스프링이 작용하지 않거나 불량하다면, 변속기 내부의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출발 시에 불규칙한 변속이 발생하게 되어 덜커덩 거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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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고속주행시 안전성이 있다.
  2. 조향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
  3. 승차감이 좋다.
  4. 충격을 감소한다.
(정답률: 85%)
  •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은 고속주행시 안전성이 높아지고, 승차감이 좋아지며, 충격을 감소시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조향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이는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차량의 조향각을 제어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로, 조향각이 크게 변할 때 차체가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가 조향에 대한 능력이 부족하거나 도로 상황이 복잡할 때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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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트랜지스터의 기본단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베이스
  2. 이미터
  3. 케소스
  4. 컬렉터
(정답률: 65%)
  • 케소스는 트랜지스터의 기본단자 중 하나가 아닙니다. 베이스, 에미터, 컬렉터는 트랜지스터의 세 가지 기본단자입니다. 베이스는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는 단자이고, 에미터는 전류의 주는 단자이며, 컬렉터는 전류를 수집하는 단자입니다. 케소스는 MOSFET과 같은 일부 트랜지스터에서 사용되는 단자로, 전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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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변속기의 오일량을 점검할 때 방법이 아닌 것은?

  1. 정상 작동온도에서 점검한다.
  2. 지면이 앞으로 약간 경사진 장소에서 점검한다.
  3. 오일량 점검은 아이들링 상태에서 점검한다.
  4. 레벨게이지의 MIN과 MAX선 사이에 지지되면 정상이다
(정답률: 76%)
  • 자동변속기의 오일량을 점검할 때 지면이 앞으로 약간 경사진 장소에서 점검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이는 오일의 분포가 불균일해져 정확한 오일량을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일량을 점검할 때는 정상 작동온도에서 아이들링 상태에서 레벨게이지의 MIN과 MAX선 사이에 지지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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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1. 공기온도센서
  2. 수온센서
  3. 크랭크포지션센서
  4. 스로틀 포지션센서
(정답률: 72%)
  •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가속 페달을 밟을 때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를 감지하여 이에 따라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스로틀 포지션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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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점화코일 1차 전류 차단 방식 중 TR을 이용하는 방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원심, 진공 진각기구 사용
  2. 고속회전시 채터링 현상으로 엔진부조 발생
  3. 노킹 발생시 대응이 불가능함
  4. 기관 상태에 따른 적절한 점화시기 조절이 가능함
(정답률: 70%)
  • TR을 이용하는 점화코일 1차 전류 차단 방식은 기관 상태에 따라 적절한 점화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TR이 전류를 차단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점화시기를 조절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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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의 오일 온도 센서는 전기적인 신호로 오일온도를 T.C.U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설치 목적은?

  1.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에 따라 점도 특성변화를 참조하기 위함
  2.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 상승에 따른 누유를 방지하기 위함
  3.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 상승에 따른 오염작용을 방지하기 위함
  4. 트랜스미션 오일의 교환 주기를 알려주기 위함
(정답률: 54%)
  • 오토매틱 트랜스미션 오일은 온도에 따라 점도 특성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는 트랜스미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오일 온도 센서를 통해 T.C.U가 실시간으로 오일 온도를 파악하여 이에 따라 작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트랜스미션의 안정성과 수명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오일 온도 센서는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에 따라 점도 특성변화를 참조하기 위해 설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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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MPI엔진의 연료압력 조절기 고장시 엔진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1. 장시간 정차후에 엔진시동이 잘 안 된다.
  2. 엔진연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엔진을 짧은 시간 정지시킨 후 재시동이 잘 안 된다.
  4. 연료소비율이 증가하고 CO 및 HC 배출이 증가한다.
(정답률: 62%)
  • 연료압력 조절기의 고장은 연료 공급에 영향을 미치므로, 장시간 정차 후에 엔진시동이 잘 안 되거나, 짧은 시간 정지 후 재시동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소비율이 증가하고 CO 및 HC 배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장은 엔진연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진연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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