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전자계산기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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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정격전압에서 1000W의 전력을 소비하는 전열기에 정격 전압의 80%전압을 가할 때의 소비전력은 몇 W인가?

  1. 640
  2. 720
  3. 800
  4. 900
(정답률: 26%)
  •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정격전압에서 1000W의 전력을 소비하는 전열기의 경우, 전류는 1000W를 정격전압으로 나눈 값이 됩니다. 따라서 전류는 1000W / 정격전압 입니다.

    80% 전압을 가할 때의 전류는 정격전압의 80%로 나눈 값이 됩니다. 이를 전력 공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력 = 전압 x 전류
    전력 = (정격전압 x 0.8) x (1000W / 정격전압 x 0.8)
    전력 = 1000W x 0.8
    전력 = 640W

    따라서, 정격전압의 80% 전압을 가할 때의 소비전력은 640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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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로에서 무부하시 다이오드의 최대 역전압은? (단, V : 실효값, Vm : 최대값이다.)

  1. V
  2. 2V
  3. Vm
  4. 2Vm
(정답률: 47%)
  • 무부하시 다이오드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역전압이 최대값인 경우에도 다이오드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대 역전압은 입력 전압의 최대값인 2V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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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변조도 m>1일 때 과변조 전파를 수신하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음성파 전력이 작아진다.
  2. 음성파 전력이 커진다.
  3. 음성파가 많이 일그러진다.
  4. 검파기가 과부하 된다.
(정답률: 55%)
  • 변조도 m>1일 때, 과변조 전파를 수신하면 음성파와 캐리어파의 진폭이 커지게 되어 전력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캐리어파와 음성파의 진폭이 커지면서 비선형 왜곡이 발생하게 되어 음성파가 많이 일그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음성파가 많이 일그러진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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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입력단자에 펄스입력이 있을 때마다 특정 폭의 펄스를 발생하는 것은?

  1.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2.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블로킹 발진회로
(정답률: 31%)
  • 입력단자에 펄스입력이 있을 때마다 특정 폭의 펄스를 발생하는 것은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입니다. 이는 입력 펄스가 발생할 때마다 콘덴서의 충전과 방전이 반복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일정한 주파수와 폭을 가지는 펄스를 생성합니다.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입력 펄스가 발생할 때마다 주기가 계속 변하므로 일정한 주기와 폭을 가지는 펄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두 개의 안정 상태를 가지므로 입력 펄스에 따라 두 상태 중 하나로 수렴하게 됩니다. 블로킹 발진회로는 입력 펄스가 발생할 때마다 출력 펄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주기와 폭을 가지는 출력 펄스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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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회로는?

  1. 미분기이다.
  2. 가산기이다.
  3. 적분기이다.
  4. 변별기이다.
(정답률: 64%)
  • 이 회로는 입력 신호의 변화율을 출력하는 회로로, 이를 미분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미분기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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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R=5Ω, L=50mH, C=2㎌인 직렬회로의 공진주파수는 몇 Hz인가?

  1. 498
  2. 503
  3. 518
  4. 523
(정답률: 34%)
  • 공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f = 1 / (2π√(LC))

    여기서, R=5Ω, L=50mH, C=2㎌ 이므로,

    f = 1 / (2π√(50mH × 2㎌))

    f = 503.29 Hz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50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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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진폭변조에서 변조를 크게 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변조파의 주파수 특성이 좋아진다.
  2. 대역폭이 넓어진다.
  3. 반송파가 커진다.
  4. 반송파가 작아진다.
(정답률: 55%)
  • 진폭변조에서 변조를 크게 하면 변조파의 진폭이 커지게 되고, 이는 주파수 영역에서 변조파의 스펙트럼이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대역폭이 넓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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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떤 2개의 저항을 직렬 연결할 때 합성저항이 15Ω, 병렬 연결할 때 합성저항이 3.6Ω이면 각각의 저항은 몇 Ω인가?

  1. 6Ω과 9Ω
  2. 7Ω과 8Ω
  3. 5Ω과 10Ω
  4. 5.5Ω과 9.5Ω
(정답률: 60%)
  • 두 저항을 직렬 연결할 때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으므로, 저항 2개의 합이 15Ω이다. 따라서 가능한 저항의 조합은 (1) 6Ω과 9Ω, (2) 7Ω과 8Ω, (3) 5Ω과 10Ω, (4) 5.5Ω과 9.5Ω이다.

    두 저항을 병렬 연결할 때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1/합성저항 = 1/첫 번째 저항 + 1/두 번째 저항

    3.6 = 1/첫 번째 저항 + 1/두 번째 저항

    두 저항의 역수를 더한 값이 3.6이므로, 두 저항의 조합 중에서 이 식을 만족하는 것은 (1) 6Ω과 9Ω뿐이다. 따라서 정답은 "6Ω과 9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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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연산증폭기에서 2MΩ에 흐르는 전류는?

  1. i1
  2. 2i1
  3. 4i1
(정답률: 59%)
  • 연산증폭기에서 입력단의 전압 차이는 0V이므로,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이 같습니다. 따라서 R1과 R2를 합한 저항값인 3MΩ에 걸리는 전압이 Vin입니다. 이때, Vin에 의해 R1에 흐르는 전류는 Vin/R1이고, 이는 i1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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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주파 코일에 작은 쉴드(shield)케이스를 사용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코일의 인덕턴스가 감소
  2. 코일의 인덕턴스가 증가
  3. 코일의 Q가 증가
  4. 코일의 분포용량 감소
(정답률: 36%)
  • 고주파 코일에 작은 쉴드 케이스를 사용하면 코일 주변에 전자기장이 형성되어 코일 내부의 전자기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코일의 인덕턴스가 감소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코일의 인덕턴스가 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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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드모르간의 정리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68%)
  • 정답은 "" 입니다.

    드모르간의 정리는 ~(A∨B) = ~A∧~B 와 ~(A∧B) = ~A∨~B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는 ~(A∨B) = ~A∧~B 의 형태로 나타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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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그램 수행의 제어를 위한 것으로 다음에 수행 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는 레지스터는?

  1. 명령 레지스터(IR)
  2. 프로그램 카운터(PC)
  3.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
  4. 기억 장치 주소 레지스터(MAR)
(정답률: 67%)
  • 프로그램 수행의 제어를 위해서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하는 레지스터가 프로그램 카운터(PC)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PC)가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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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나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누산기
  2. 프로그램 카운터
  3. 명령 레지스터
  4.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정답률: 75%)
  • 누산기는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나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연산을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이며,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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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OR 회로와 기능이 같은 회로는?

(정답률: 47%)
  • OR 게이트의 기능은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경우 출력이 1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경우 출력이 1이 되는 "" 회로와 입력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경우 출력이 1이 되는 "" 회로는 기능이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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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부동소수점 수가 기억장치 내에 있을 때 비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1. 부호(sign)
  2. 지수(exponent)
  3. 소수(mantissa)
  4. 소수점(decimal point)
(정답률: 82%)
  • 부동소수점 수는 부호, 지수, 소수(mantiss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수점(decimal point)은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기억장치 내에서는 소수점 자체가 비트로 표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트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소수점(decimal point)은 부동소수점 수가 기억장치 내에 있을 때 비트를 필요로 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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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컴퓨터와 인간의 통신에 있어서 자료의 외부적 표현 방식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Code는?

  1. 3초과
  2. Gray
  3. ASCII
  4. BCD
(정답률: 73%)
  • ASCII는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의 약자로, 미국에서 개발된 문자 인코딩 방식입니다. 이는 컴퓨터와 인간이 상호작용할 때 문자와 기호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7비트로 구성되어 있어 128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CII는 컴퓨터와 인간 간의 통신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C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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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3K Word Memory의 실제 Word 수는?

  1. 3000
  2. 3072
  3. 4056
  4. 4096
(정답률: 71%)
  • 3K Word Memory는 3,000개의 단어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컴퓨터에서 메모리 크기는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3,000을 가장 가까운 2의 거듭제곱으로 올림하여 계산하면 307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7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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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가산기, 보수기는 어느 장치와 관계가 있는가?

  1. 제어
  2. 기억
  3. 출력
  4. 연산
(정답률: 66%)
  •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가산기, 보수기는 모두 컴퓨터의 연산장치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하는데 사용되며, 따라서 "연산"이라는 답이 나오게 됩니다. 제어는 명령어를 제어하는데 사용되고, 기억은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출력은 결과를 출력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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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수치 연산에서 1개의 입력 데이터를 연산기에 넣어 그대로 출력을 내어 보내는 단일 연산은?

  1. MOVE
  2. AND
  3. OR
  4. Complement
(정답률: 58%)
  • MOVE는 입력 데이터를 그대로 출력으로 내보내는 단순 대입 연산으로, 입력 데이터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출력하기 때문에 비수치 연산에서 단일 연산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MOV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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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stack의 용어를 나타낸 것 중 관계없는 것은?

  1. LIFO
  2. Pop-up
  3. Push-down
  4. Front
(정답률: 47%)
  • "Front"는 stack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라 queue에서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에 관계없는 것입니다. Stack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를 가지며,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할 때는 Push, 가장 최근에 추가된 데이터를 삭제할 때는 Pop을 사용합니다. Push-down은 stack에서 데이터를 추가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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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억 장치(Memory Unit)에서 Register로 옮겨가는 명령은?

  1. ADD
  2. BRANCH
  3. STORE
  4. LOAD
(정답률: 53%)
  •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위치한 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억장치에서 레지스터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명령은 LOAD입니다. ADD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 BRANCH는 분기 명령, STORE는 레지스터의 데이터를 기억장치에 저장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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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컴퓨터의 출력 장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라인 프린터
  2. 카드 천공 장치
  3. 영상 표시 장치
  4. 증폭 장치
(정답률: 60%)
  • 라인 프린터, 카드 천공 장치, 영상 표시 장치는 모두 컴퓨터의 출력 장치에 해당하는 반면, 증폭 장치는 입력 신호를 증폭시켜 출력하는 장치로 출력 장치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증폭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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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표준 인터페이스가 위치한 곳은?

  1. 주기억장치와 입·출력 채널 사이
  2.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
  3. 입·출력 제어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
  4. 입·출력 채널과 입·출력 제어장치 사이
(정답률: 27%)
  • 표준 인터페이스는 입·출력 채널과 입·출력 제어장치 사이에 위치합니다. 이는 입·출력 채널과 입·출력 제어장치가 서로 다른 기종이나 제조사에서 제작되더라도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 연결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채널과 입·출력 제어장치 사이에 위치한 표준 인터페이스는 시스템의 호환성과 유연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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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카드리더(Card Reader)에서 읽기 전에 카드를 쌓아 두는 곳은?

  1. 호퍼(hopper)
  2. 스태커(stacker)
  3. 롤러
  4. 리젝 스태커
(정답률: 63%)
  • 카드리더에서 읽기 전에 카드를 쌓아 두는 곳은 호퍼(hopper)입니다. 호퍼는 카드를 쌓아 놓는 용기로, 카드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배하여 카드리더에서 읽을 수 있도록 준비해 놓습니다. 스태커(stacker)는 카드를 읽은 후에 쌓아 놓는 용기이며, 롤러는 카드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리젝 스태커는 잘못된 카드를 분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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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Flip Flop의 모임으로 구성된 일시 기억장소로 중앙처리 장치 내부의 처리 자료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것은?

  1. 가산기(Adder)
  2. 레지스터(Register)
  3. 디코더(Decoder)
  4. 시프터(Shifter)
(정답률: 79%)
  • 일시 기억장소로서 중앙처리 장치 내부의 처리 자료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것은 레지스터(Register)입니다. Flip Flop의 모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PU 내부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산기, 디코더, 시프터는 CPU의 다른 구성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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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입력 자료의 내용이 1만큼씩 증가되는 연산으로 프로그램 카운터 또는 스택 포인터(stack pointer) 등의 내용을 증가시킬 때 사용되는 것은?

  1. increment 연산
  2. clear 연산
  3. rotate 연산
  4. shift 연산
(정답률: 45%)
  • "increment 연산"은 입력 자료의 내용을 1만큼씩 증가시키는 연산으로, 프로그램 카운터나 스택 포인터 등의 내용을 증가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increment 연산"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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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택(STACK) 구조를 갖는 명령 형식은?

  1. 0 주소지정명령
  2. 1 주소지정명령
  3. 2 주소지정명령
  4. 3 주소지정명령
(정답률: 72%)
  • 스택 구조는 후입선출(LIFO)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구조이다. 따라서, 스택 구조를 갖는 명령 형식에서는 주소지정 방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꺼내어 사용하는 "0 주소지정명령"이 적합하다. 이는 스택에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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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장 먼저 들어온 데이터를 가장 먼저 내보내는 처리방법 은?

  1. FIFO
  2. DMA
  3. CAM
  4. DASD
(정답률: 71%)
  • FIFO는 "First In First Out"의 약자로, 가장 먼저 들어온 데이터를 가장 먼저 내보내는 처리방법입니다. 이는 데이터가 들어온 순서대로 처리되는 방식으로, 큐(Queue)와 같은 자료구조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FIFO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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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컴퓨터 통신망에서 개인이 필요한 데이터나 서로 공유할 필요가 있는 데이터를 모아서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서버
  2. 단말기
  3. 클라이언트
  4. 터미널
(정답률: 47%)
  • 서버는 컴퓨터 통신망에서 데이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앙 컴퓨터로, 개인이 필요한 데이터나 서로 공유할 필요가 있는 데이터를 모아서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서버가 정답입니다. 단말기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개인이 사용하는 기기를 의미하며,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나 서비스를 요청하는 프로그램이나 기기를 의미합니다. 터미널은 컴퓨터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입출력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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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그림의 트랜지스터 회로는 어떤 논리 게이트를 나타낸 것인가?

  1. OR 게이트
  2. AND 게이트
  3. NOT 게이트
  4. XOR 게이트
(정답률: 56%)
  • 이 회로에서는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두 입력이 모두 참일 때만 출력이 참인 AND 게이트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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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C 언어의 관계연산자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
  2. <=
  3. >=
(정답률: 75%)
  • "<<"는 비트 시프트 연산자이며, 관계 연산자가 아닙니다. 비트 시프트 연산자는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하며, 관계 연산자는 두 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하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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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OBOL
  2. C
  3. BASIC
  4. FORTRAN
(정답률: 88%)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저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며, C 언어는 이러한 저수준의 제어를 지원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 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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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 언어에서 데이터 형식을 규정하는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e : 지수형
  2. %f : 소수점 표기형
  3. %μ : 부호 없는 10진 정수
  4. %c : 문자열
(정답률: 51%)
  • "%c : 문자열"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c"는 문자(character)를 나타내는 서술자입니다. 문자열을 나타내는 서술자는 "%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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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그물구조
  2. 순차구조
  3. 선택구조
  4. 반복구조
(정답률: 72%)
  • 그물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그물구조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일정한 패턴으로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노드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물구조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에서는 사용되지 않으며,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다룰 때 사용됩니다. 반면, 순차구조, 선택구조, 반복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로서,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일정한 패턴으로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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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할 경우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감시(supervisor) 프로그램
  2. 작업 제어(job control)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프로그램
  4. 서비스(service) 프로그램
(정답률: 47%)
  • 서비스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요청하는 작업을 처리하거나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인쇄 서비스, 파일 공유 서비스, 네트워크 연결 서비스 등이 서비스 프로그램의 예시입니다. 따라서,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서비스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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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1. 스풀러(spooler)
  2. 버퍼(buffer)
  3. 어셈블러(assembler)
  4. 로더(loader)
(정답률: 81%)
  • 어셈블리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기호로 작성된 프로그램 언어이고,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을 어셈블러(assembler)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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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는?

  1. BASIC
  2. PASCAL
  3. COBOL
  4. C
(정답률: 70%)
  • BASIC은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로,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여 즉시 실행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에 비해 PASCAL, COBOL, C는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로, 코드를 전체적으로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 후 실행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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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은?

  1. debugging
  2. linking
  3. allocation
  4. loading
(정답률: 48%)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메모리 내에 기억 공간을 할당하는 작업을 "allocation"이라고 합니다. 이 작업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여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alloc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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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프로세스들이 서로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영원히 대기 상태로 빠지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paging
  2. segment
  3. semaphore
  4. deadlock
(정답률: 75%)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프로세스들이 서로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영원히 대기 상태로 빠지게 되는 현상을 "deadlock" 이라고 합니다. 이는 각 프로세스가 서로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모든 프로세스가 대기 상태로 빠져 작업이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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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1. debugging
  2. deadlock
  3. semaphore
  4. scheduling
(정답률: 88%)
  •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debugg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debugg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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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논리 함수 AB+C가 "0"이 되려면 각 변수의 값은?

  1. A=0 B=0 C=0
  2. A=1 B=0 C=1
  3. A=0 B=1 C=1
  4. A=1 B=1 C=0
(정답률: 65%)
  • 논리 함수 AB+C는 A와 B가 모두 0이고 C가 0일 때 "0"이 된다. 따라서 A=0, B=0, C=0일 때 논리 함수 AB+C는 "0"이 된다. 다른 보기들은 A와 B, 혹은 C 중에 하나 이상이 1이기 때문에 논리 함수 AB+C는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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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게이트의 명칭은?

  1. AND
  2. OR
  3. 배타적 OR
  4. 배타적 NOR
(정답률: 77%)
  • 이 게이트는 입력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배타적 OR 게이트입니다. 그리고 NOR 게이트는 OR 게이트의 출력을 반전시킨 것입니다. 따라서, 이 게이트는 입력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배타적 OR 게이트의 출력을 반전시킨 것이므로 "배타적 N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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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를 T 플립플롭으로 구성하려 한다. 몇 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한가?

  1. 2
  2. 4
  3. 5
  4. 10
(정답률: 70%)
  •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므로,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1001(2)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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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R·S-NAND 래치회로에서 일 때 Q=0, Q=1이다. 이때 동작 상태는?

  1. 기억유지
  2. 세트
  3. 리셋
  4. 금지입력
(정답률: 42%)
  • R·S-NAND 래치회로에서 일 때 Q=0, Q=1이다. 이때 동작 상태는 "리셋"이다. 이유는 입력이 모두 0인 경우, R과 S 입력이 모두 1이 되어 래치회로가 불안정한 상태에 빠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R과 S 입력이 모두 1인 경우를 금지입력으로 설정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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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반가산기(Half Adder) 구성에 필요한 논리 게이트 종류와 개수는?

  1. NAND 1개, AND 1개
  2. NOR 2개, OR 1개
  3. XOR 1개, AND 1개
  4. XNOR 2개, OR 1개
(정답률: 56%)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논리 회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개의 입력 비트를 더하는 것과 같은 연산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XOR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또한 자리올림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AND 게이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반가산기 구성에는 XOR 1개와 AND 1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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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를 무엇이 라고 하는가?

  1. A/D 변환기
  2. D/A 변환기
  3. 해독기(Decoder)
  4. 비교 회로
(정답률: 90%)
  • 디지털 신호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되는데,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이진수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수행하는 장치가 D/A 변환기입니다. A/D 변환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해독기와 비교 회로는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는 다른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A 변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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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버터(inverter) 회로라고 부르는 회로는?

  1. 부정(NOT) 회로
  2. 논리합(OR) 회로
  3. 논리곱(AND) 회로
  4. 배타적(XOR) 회로
(정답률: 56%)
  • 인버터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회로로, 부정(NOT) 회로라고 부릅니다. 다른 회로들은 입력 신호를 논리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하는 반면, 인버터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기 때문에 부정(NOT) 회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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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decoder
  2. demultiplexer
  3. multiplexer
  4. encoder
(정답률: 51%)
  • 이 회로는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로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demultiplexer" 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demultiplexe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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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논리식 을 표현하는 논리도는?

(정답률: 60%)
  • 답은 "" 입니다.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 참이 되는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논리도에서는 두 개의 명제가 모두 참일 때 화살표가 이어져 있습니다.

    논리식에서 첫 번째 명제는 "" 이고, 두 번째 명제는 "" 입니다. 두 명제가 모두 참일 때 논리식은 참이 되므로, 논리도에서는 두 개의 화살표가 이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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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상태표(state table)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이전 상태
  2. 현재 상태
  3. 다음 상태
  4. 출력
(정답률: 50%)
  • 이전 상태는 상태표에서 사용되지 않는 구성 요소입니다. 상태표는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 그리고 출력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전 상태는 이전에 어떤 상태였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전 상태는 상태표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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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 수에서 다음 수로 진행할 때 오직 한 비트만 변화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양을 부호화 하는데 적합한 코드는?

  1. 3초과 코드
  2. BCD 코드
  3. 그레이 코드
  4. 패리티 코드
(정답률: 58%)
  • 그레이 코드는 한 비트만 변화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양을 부호화하는데 적합합니다. 다른 코드들은 한 비트가 변할 때마다 여러 비트가 변하기 때문에 부호화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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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링 계수기(ring counter)의 회로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최종 플립플롭의 출력을 최초 플립플롭의 J에 연결
  2. 최종 플립플롭의 출력을 최초 플립플롭의 K에 연결
  3. 최초 플립플롭의 출력을 최종 플립플롭의 J에 연결
  4. 최초 플립플롭의 출력을 최종 플립플롭의 K에 연결
(정답률: 40%)
  • 링 계수기는 여러 개의 플립플롭이 연결된 구조로, 각 플립플롭의 출력이 다음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연결되어 원형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최종 플립플롭의 출력을 최초 플립플롭의 J에 연결하는 것은 링 계수기가 한 바퀴를 돌면서 다시 초기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이다. 최종 플립플롭의 출력이 최초 플립플롭의 J에 연결되면, 한 바퀴를 돌면서 최종 플립플롭의 출력이 최초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들어가게 되어 초기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최종 플립플롭의 출력을 최초 플립플롭의 J에 연결"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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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착오를 검출하고 교정이 가능한 코드는?

  1. 패리티 부호
  2. 해밍 부호
  3. 그레이 코드
  4. BCD 코드
(정답률: 83%)
  • 해밍 부호는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오류 검출 및 교정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착오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패리티 부호는 오류 검출만 가능하고 교정은 불가능합니다. 그레이 코드와 BCD 코드는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이며, 데이터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검출 및 교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해밍 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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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D FLIP-FLOP 회로의 용도로 알맞은 것은?

  1. 디지털 파형을 COUNTER 할 때
  2. 디지털 파형을 기억시킬 때
  3. 디지털 신호의 시간 지연이 필요 할 때
  4. 분주 회로를 만들어 8421 코드를 만들 때
(정답률: 70%)
  • D FLIP-FLOP 회로는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마다 출력 신호를 반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의 시간 지연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즉, 입력 신호가 변화하면 일정 시간 동안 출력 신호가 유지되며, 이를 이용하여 디지털 신호의 시간 지연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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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진리표를 보고 불 대수로 표현하면?

  1. Y=1
  2. Y=A+B
  3. Y=AB
  4. Y=0
(정답률: 71%)
  • 진리표에서 Y가 1이 되는 경우는 A와 B가 모두 1일 때입니다. Y가 A와 B의 합이 되는 경우는 A와 B 중 적어도 하나가 1일 때입니다. Y가 AB가 되는 경우는 A와 B가 모두 1일 때입니다. Y가 0이 되는 경우는 A와 B가 모두 0일 때입니다. 따라서, Y=AB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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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SW 회로에 대한 논리함수 Y는?

  1. (A+B)(C+D)
  2. AC+BD
  3. A·B·C·D
  4. AB+CD
(정답률: 59%)
  • 위의 회로는 2개의 AND 게이트와 1개의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회로이고,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AND 게이트의 입력은 A와 B이며, 두 번째 AND 게이트의 입력은 C와 D입니다.

    그리고 OR 게이트의 입력은 두 개의 AND 게이트의 출력입니다.

    즉, OR 게이트의 입력은 (A AND B)와 (C AND D)입니다.

    따라서, 전체 회로의 출력 Y는 (A AND B)와 (C AND D)의 OR 연산인 AB + CD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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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의 불 대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A+1=A
  2. A+A=A
  3. A·A=A
  4. A·1=A
(정답률: 60%)
  • "A+1=A"가 옳지 않은 불 대수 정리입니다.

    "A+1=A"는 A에 1을 더한 값이 A와 같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1은 항등원(identity element)으로서 어떤 수에 더해도 그 수 자체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A에 1을 더한 값이 A와 같다는 것은 A가 어떤 값이든지 상관없이 항상 참이 되는 모순적인 명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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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동기형 16진 계수기를 만들려면 JK-FF이 몇 개 필요한가?

  1. 3
  2. 4
  3. 8
  4. 16
(정답률: 78%)
  • 동기형 16진 계수기는 4비트 이진 계수기 4개를 연결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이진 계수기는 JK-FF 2개로 구성되므로, 4비트 이진 계수기 1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JK-FF이 2 x 4 = 8개 필요합니다. 따라서, 동기형 16진 계수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4비트 이진 계수기 4개를 연결하므로 JK-FF이 8 x 4 = 32개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가 아닌 "8"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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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JK-FF에서 J입력과 K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어떻게 되는가?

  1. 반전된다.
  2. 출력은 0이다.
  3. 기억을 유지한다.
  4. 출력은 1이다.
(정답률: 80%)
  • JK-FF에서 J입력과 K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은 이전 상태를 반전시킵니다. 이는 JK-FF의 동작 원리로 인해 발생하는데, J와 K가 모두 1이면 이전 상태와 반대로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전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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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진수 (1101)2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 8
  2. 10
  3. 11
  4. 13
(정답률: 75%)
  • 2진수에서 각 자리수는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1101)2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 2³ + 1 × 2² + 0 × 2¹ + 1 × 2⁰ = 8 + 4 + 0 + 1 = 13

    따라서 정답은 "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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