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30)

전자계산기기능사
(2003-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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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저항 R과 리액턴스 X의 직렬회로에서 X/R=1/√2일 때, 이 회로의 역률은 얼마인가?

  1. √3/2
  2. √(2/3)
  3. 1/√3
  4. 1/2
(정답률: 43%)
  • 직렬회로에서 역률은 X/R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역률은 (X/R)^2 = (1/√2)^2 = 1/2 입니다.

    이제 X와 R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X/R을 구해보겠습니다. X/R = 1/√2 이므로, X = R/√2 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역률을 다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X/R)^2 = (1/√2)^2
    X^2/R^2 = 1/2
    (R/√2)^2/R^2 = 1/2
    R^2/(2R^2) = 1/2
    1/2 = 1/2

    따라서, 이 회로의 역률은 1/2이며, 보기에서 정답이 "√(2/3)" 인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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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상 전파정류회로의 이론상 최대효율은 몇 %인가?

  1. 50
  2. 78.5
  3. 81.2
  4. 100
(정답률: 56%)
  • 단상 전파정류회로의 이론상 최대효율은 81.2%입니다. 이는 전압이 변하지 않는 이상, 반전되는 파형의 평균값이 0이기 때문에, 전압의 절반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효율은 0.5 x 0.812 = 0.406 또는 40.6%입니다. 이를 2로 나누면 81.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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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에서 R=2kΩ일 때 저음 차단주파수를 100Hz라고 하면 C의 값은 몇 μF인가?

  1. 0.5
  2. 0.8
  3. 0.05
  4. 0.08
(정답률: 33%)
  • 저음 차단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f = 1 / (2πRC)

    여기서 R = 2kΩ, f = 100Hz로 대입하면,

    100 = 1 / (2π × 2k × C)

    C = 1 / (2π × 2k × 100) = 0.7958 ≈ 0.8μF

    따라서 정답은 "0.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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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압 증폭도가 500배이면 데시벨 이득은 약 얼마인가?

  1. 5
  2. 45
  3. 54
  4. 500
(정답률: 44%)
  • 데시벨 이득은 20log(Vout/Vin)으로 계산됩니다. 전압 증폭도가 500배이므로 Vout/Vin = 500이 됩니다. 이를 식에 대입하면 20log(500) = 20 x 2.7 = 54d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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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파수 안정도가 가장 높은 발진기는?

  1. 콜피츠형
  2. 하아틀레이형
  3. 클랩형
  4. 수정형
(정답률: 51%)
  • 수정형 발진기는 일정한 크기와 형태의 결정체를 사용하여 안정한 주파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주파수 안정도가 가장 높습니다. 이는 다른 발진기들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아 주파수가 변동될 수 있는 반면, 수정형 발진기는 결정체의 안정성으로 인해 안정한 주파수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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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이 다이오드를 신호의 전송로에 직렬로 넣었을 때 출력파형으로 옳은 것은? (단, 사인파 입력신호가 가해졌을 경우이다.)

(정답률: 57%)
  • 정답은 "" 입니다.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입니다. 그림에서 입력신호는 사인파 형태로 주어지고, 다이오드는 신호의 양 극성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신호의 음극성 부분은 다이오드를 통과하지 못하고 차단되어 출력신호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반면, 입력신호의 양극성 부분은 다이오드를 통과하여 출력신호에서 나타납니다. 이렇게 차단과 통과가 번갈아가며 일어나므로 출력신호는 입력신호의 절반 주기를 가지는 반파형이 됩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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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회로에서 트랜지스터의 스위칭 특성을 사용하여 입력을 그림과 같이 인가할 때 출력파형은?

  1. 구형파
  2. 정현파
  3. 톱날파
  4. 펄스파
(정답률: 25%)
  • 입력 신호가 0V에서 5V로 급격하게 변할 때, 트랜지스터는 스위칭 작업을 수행하여 출력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때, 트랜지스터가 끊임없이 켜졌다 꺼졌다 하면서 출력 신호를 생성하므로, 출력파형은 톱날파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톱날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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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반송파의 전류가 ic=Ic·sin(ωt+θ)에서 Ic가 의미하는 변조방식은?

  1. 주파수 변조
  2. 위상 변조
  3. 펄스 변조
  4. 진폭 변조
(정답률: 23%)
  • Ic는 반송파의 최대 전류값을 의미하며, 이 값이 변조되어 전류의 진폭이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Ic가 의미하는 변조방식은 진폭 변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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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기를 흐르게 하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전류
  2. 기전력
  3. 저항
  4. 정전용량
(정답률: 55%)
  • 전류는 전자의 흐름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며, 저항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정전용량은 전기장이 축적되는 능력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반면에 기전력은 전기를 흐르게 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 힘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기를 흐르게 하는 능력을 기전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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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로와 같은 OP Amp는 완충기(Buffer Amp.)로 사용 할 수 있다. 출력 Vo는 얼마인가?

  1. 1
  2. Vi
  3. -Vi
(정답률: 53%)
  • OP Amp의 완충기(Buffer Amp.)로 사용할 경우, 입력 전압 Vi가 출력 전압 Vo로 그대로 전달되므로 정답은 "Vi"입니다. 이는 완충기의 특성으로, 입력 신호를 증폭하지 않고 그대로 출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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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마이크로컴퓨터의 메모리 중 제조 과정에서 내용을 미리 기억시킨 것으로, 사용자는 어떤 경우에도 그 내용을 바꿀 수 없는 것은?

  1. RAM
  2. PROM
  3. EPROM
  4. MASK ROM
(정답률: 69%)
  • MASK ROM은 제조 과정에서 내용을 미리 기억시킨 것으로, 사용자는 그 내용을 바꿀 수 없습니다. 반면에 RAM, PROM, EPROM은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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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연산장치
  2. 주기억장치
  3. 제어장치
  4. 입·출력장치
(정답률: 65%)
  • 중앙처리장치(CPU)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연산, 제어, 저장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핵심 장치입니다. 따라서 연산장치, 주기억장치, 제어장치는 모두 CPU의 구성 요소로 분류됩니다. 반면에 입·출력장치는 CPU와 직접적인 연결이 없으며,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입·출력장치는 CPU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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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512×8bit EAROM의 총 용량은 몇 bit인가?

  1. 8bit
  2. 512bit
  3. 4K bit
  4. 8K bit
(정답률: 70%)
  • 512×8bit은 4,096bit이므로, EAROM의 총 용량은 4K bit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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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하나의 클럭 펄스 동안에 실행되는 기본적인 동작을 마이크로 동작이라고 한다. 다음 중 마이크로 동작이 아닌 것은?

  1. 시프트(SHIFT)
  2. 카운트(COUNT)
  3. 클리어(CLEAR)
  4. 인터럽트(INTERRUPT)
(정답률: 63%)
  • 인터럽트는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한 신호에 의해 중단되어 다른 작업을 수행하고 다시 돌아와서 이전 작업을 계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동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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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수치 데이터 중에서 필요 없는 일부의 비트 또는 문자를 지워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데 알맞는 연산자는?

  1. AND
  2. OR
  3. Shift
  4. rotate
(정답률: 64%)
  • AND 연산자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자이므로, 필요 없는 비트를 지우기 위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11010110과 11110000이라는 두 비트열이 있을 때, AND 연산을 적용하면 11010000이 되어 필요 없는 비트인 1110이 지워지고, 나머지 비트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AND 연산자가 비수치 데이터에서 필요 없는 일부의 비트를 지우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알맞는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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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점프(jump) 동작은 어떤 것의 내용에 영향을 주는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한 다음 정의 중 옳은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
  2. 명령 레지스터
  3. 스택 포인터
  4. 누산기
(정답률: 45%)
  • 점프 동작은 프로그램 카운터에 영향을 줍니다.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프 동작은 프로그램 카운터에 새로운 주소를 저장하여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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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한 다음 정의 중 옳은 것은?

  1. 레지스터 상호간에 저장된 데이터의 이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동작
  2. 컴퓨터의 빠른 계산 동작
  3. 플립플롭 내에서 기억되는 동작
  4. 2진수 계산에서 쓰이는 동작
(정답률: 64%)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기본적인 동작 단위 중 하나로, 레지스터 상호간에 저장된 데이터의 이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이동된 데이터는 다른 레지스터나 메모리 등에서 처리되어 컴퓨터의 동작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레지스터 상호간에 저장된 데이터의 이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동작"이 옳은 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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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억 장치에서 인스트럭션을 읽어서 중앙처리장치로 가져 올 때 중앙처리장치와 제어기는 어떠한 상태 하에 있는가?

  1. FETCH state
  2. EXECUTE state
  3. INDIRECT state
  4. INTERRUPT state
(정답률: 45%)
  • 중앙처리장치와 제어기는 FETCH state 상태에 있습니다. 이는 인스트럭션을 가져오는 상태로, 제어기가 기억 장치에서 인스트럭션을 읽어와 중앙처리장치로 전달하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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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입·출력 장치의 역할은?

  1. 정보를 기억한다.
  2. 명령의 순서를 제어한다.
  3. 기억 용량을 확대시킨다.
  4. 컴퓨터의 내·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다.
(정답률: 85%)
  •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사용자 또는 다른 기기 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역할을 합니다. 즉,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달하고, 컴퓨터가 처리한 정보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와 사용자 또는 다른 기기 간에 원활한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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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와의 사이에 동작 속도의 차이점을 해결하기 위해 두는 기억장치는?

  1. 버퍼(buffer)
  2. 채널(channel)
  3. 버스(bus)
  4. 인터페이스(interface)
(정답률: 53%)
  •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두는 기억장치는 버퍼입니다. 버퍼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임시 기억장치로,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를 버퍼에 먼저 저장하고, 이후에 주기억 장치로 전송함으로써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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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제일 먼저 들어온 항목이 제일 먼저 나가게 정보를 저장 하는 메모리 장치는?

  1. FIFO 버퍼
  2. 스택(STACK)
  3. 플래그(FLAG)
  4. 인터럽트(INTERRUPT)
(정답률: 63%)
  • FIFO 버퍼는 First-In-First-Out의 약자로, 제일 먼저 들어온 항목이 제일 먼저 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를 저장할 때도 가장 먼저 들어온 정보가 가장 먼저 나가게 되어, FIFO 버퍼가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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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프트웨어(Software)에 의한 우선순위(priority) 체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 없으므로 경제적이다.
  2. 인터럽트 요청장치의 패널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반응 속도가 느리다.
  3. 폴링 방법이라고 한다.
  4. 우선순위(priority)의 변경이 매우 복잡하다.
(정답률: 48%)
  • 우선순위(priority)의 변경이 매우 복잡하다는 것은, 소프트웨어에 의한 우선순위 체제에서는 우선순위를 변경하기 위해 많은 작업과 복잡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지만, 우선순위 변경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에는 시스템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순위 체제를 설계할 때는 이러한 복잡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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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회로의 명칭은?

  1. 전가산기
  2. 비교기
  3. 감산기
  4. 반가산기
(정답률: 55%)
  • 이 회로는 입력된 두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값(Carry-in)을 이용하여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이 회로의 명칭은 "전가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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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SCII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 통신에 주로 사용된다.
  2. 128가지의 표현이 가능하다.
  3. 4개의 존 비트와 3개의 디짓 비트로 구성된다.
  4. 패리티 비트를 포함해 8 비트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0%)
  • ASCII 코드는 7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4개의 존 비트와 3개의 디짓 비트로 구성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ASCII 코드는 128가지의 표현이 가능하며, 정보 통신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패리티 비트를 포함해 8비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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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불 대수의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1. A + A = A
  2. A + A' = 1
  3. A ㆍ A = A
  4. A ㆍ A' = 1
(정답률: 72%)
  • 정답은 "A ㆍ A' = 1"입니다.

    불 대수에서 A'는 A의 부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와 A'는 서로 상반되는 값을 가지며, 둘 중 하나가 참이면 다른 하나는 거짓입니다.

    따라서 A ㆍ A'의 결과는 항상 거짓(False)이 됩니다. 이는 A와 A'가 동시에 참(True)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A + A' = 1"은 A와 A' 중 적어도 하나가 참(True)이면 전체 식이 참(True)이 되는 불 대수의 법칙인 "부정 법칙"에 따라 옳은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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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프로그램을 해독하는 장치는?

  1. 연산 장치
  2. 제어 장치
  3. 입력 장치
  4. 출력 장치
(정답률: 56%)
  •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처리해야 합니다. 이때 명령어의 순서를 제어하고, 명령어를 해독하여 실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제어 장치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해독하는 장치는 제어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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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보의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통신 방식은?

  1. Simplex 방식
  2. Complex 방식
  3. Half Duplex 방식
  4. Full Duplex 방식
(정답률: 71%)
  • Full Duplex 방식은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양방향 통신에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반면, Simplex 방식은 단방향 통신만 가능하고, Half Duplex 방식은 송신과 수신이 번갈아가며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시에 통신할 수 없습니다. Complex 방식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므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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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그림과 같이 컴퓨터 내부에서 2진수 자료를 표현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팩 형식(pack format)
  2. 고정 소수점 형식(fixed point format)
  3. 부동 소수점 형식(floating point format)
  4. 언팩 형식(unpack format)
(정답률: 62%)
  • 부동 소수점 형식은 소수점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고, 지수와 가수를 이용하여 실수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큰 수와 작은 수를 모두 표현할 수 있으며, 정밀도와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지수와 가수를 나누어 표현하고 있으므로 부동 소수점 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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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코드의 내용을 검사하여 잘못된 비트를 찾아서 수정할 수 있는 코드는?

  1. BCD 코드
  2. EBCDIC 코드
  3. ASCII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84%)
  • Hamming 코드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데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데이터 비트에 추가적인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의 내용을 검사하여 잘못된 비트를 찾아서 수정할 수 있는 코드는 Hamming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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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학교, 회사, 사무실 등과 같이 제한된 지역 내의 정보를 교환하는 소규모 정보 통신망은?

  1. 종합정보 통신망
  2. 부가가치 통신망
  3. 근거리 통신망
  4. 원거리 통신망
(정답률: 71%)
  • 소규모 정보 통신망은 제한된 지역 내에서 정보를 교환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근거리 통신망에 해당합니다. 근거리 통신망은 지리적으로 제한된 지역 내에서 통신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건물이나 캠퍼스와 같은 작은 지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학교, 회사, 사무실 등과 같은 소규모 정보 통신망은 근거리 통신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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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는?

  1. C
  2. COBOL
  3. BASIC
  4. FORTRAN
(정답률: 55%)
  • BASIC은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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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1. matching
  2. extract
  3. debugging
  4. paging
(정답률: 88%)
  •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debugg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디버깅이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debugg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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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COBOL
  2. BASIC
  3. C
  4. FORTRAN
(정답률: 87%)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C 언어와 같은 저수준 언어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C 언어는 메모리 관리와 포인터 연산 등 하드웨어와 밀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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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저급 언어(low level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연어에 가깝다.
  2. 이식성이 높다.
  3. 처리속도가 빠르다.
  4. 배우기 쉽다.
(정답률: 57%)
  • 저급 언어는 컴퓨터가 이해하기 쉬운 0과 1로 이루어진 기계어나 어셈블리어를 말합니다. 이러한 언어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고급 언어에 비해 문법이 단순하고 명확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처리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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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언어번역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인터프리터(interpreter)
  2. 컴파일러(compiler)
  3. 로더(loader)
  4. 어셈블러(assembler)
(정답률: 80%)
  • 로더(load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데이터와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번역과는 관련이 없는 작업으로, 따라서 언어번역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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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의 수정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프로그램의 구조가 간결하다.
  3. 프로그램의 정확성이 증가된다.
  4. 가능한 GOTO 문을 많이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88%)
  • 가능한 GOTO 문을 많이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GOTO 문은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보수를 어렵게 만들며, 프로그램의 오류를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GOTO 문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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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그물(net) 구조
  2. 순차(sequence) 구조
  3. 조건(condition) 구조
  4. 반복(repetition) 구조
(정답률: 73%)
  • 그물(net)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흐름이 일정한 순서대로 진행되지 않고, 여러 개의 분기점이 존재하여 복잡한 구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가독성과 유지보수가 어렵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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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도
  2. 응답 시간
  3. 비용
  4. 이용 가능도
(정답률: 81%)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는 주로 시스템의 신뢰도, 응답 시간, 이용 가능도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그러나 비용은 운영체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요소이다. 비용은 운영체제를 선택하거나 업그레이드할 때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운영체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비용은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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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할 경우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
  2. 작업 관리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4. 언어번역 프로그램
(정답률: 34%)
  • 처리 프로그램은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다른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의 언어로 번역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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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로더(loader)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연결(linking)
  2. 재배치(relocation)
  3. 할당(allocation)
  4. 실행(execution)
(정답률: 37%)
  • 로더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결, 재배치, 할당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실행(execution)은 로더의 역할이 아닙니다. 실행은 로더가 메모리에 적재한 프로그램이 실제로 동작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실행(execu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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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10진수 463을 16진수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1FC
  2. 1DA
  3. 1CF
  4. 1AD
(정답률: 67%)
  •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16으로 나누어가며 나머지를 구하면 됩니다.

    - 463을 16으로 나눈 몫은 28, 나머지는 15입니다. (15는 16진수에서 F로 표현합니다.)
    - 28을 16으로 나눈 몫은 1, 나머지는 12입니다. (12는 16진수에서 C로 표현합니다.)
    - 몫이 1이므로 더 이상 나눌 수 없습니다.

    따라서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내면 "1C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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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심볼의 명칭은?

  1. NAND
  2. EX-OR
  3. NOR
  4. EX-NOR
(정답률: 68%)
  • 위 심볼은 EX-NOR 게이트를 나타냅니다. 이유는 심볼의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입력이 같을 때 출력이 참(True)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동작은 EX-NOR 게이트의 특징이며, NAND, EX-OR, NOR 게이트와는 다른 동작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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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진수 1011을 10진수로 고치면?

  1. 9
  2. 10
  3. 11
  4. 12
(정답률: 75%)
  • 2진수 1011을 10진수로 고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자리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합니다.
    - 1의 자리: 1 x 2^0 = 1
    - 2의 자리: 1 x 2^1 = 2
    - 4의 자리: 0 x 2^2 = 0
    - 8의 자리: 1 x 2^3 = 8

    2. 변환한 값을 모두 더합니다.
    - 1 + 2 + 0 + 8 = 11

    따라서, 2진수 1011은 10진수로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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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드-모르간(De-morgan) 정리와 관계있는 것은?

(정답률: 76%)
  • 드-모르간(De-morgan) 정리는 논리학에서 두 개의 논리학적 명제의 부정을 바꾸는 법칙입니다. 이 정리는 AND와 OR 연산자를 사용하는 불 대수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는 드-모르간 정리를 나타내는 식으로, AND 연산자와 NOT 연산자를 사용하여 표현되었습니다. 따라서 드-모르간 정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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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동기성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BCD 계수기
  2. 리플 계수기
  3. 2진 계수기
  4. 2진 업-다운 계수기
(정답률: 52%)
  • 동기성 계수기는 입력 신호와 클럭 신호가 동기화되어 작동하는 계수기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가 변경되는 시점과 클럭 신호가 변경되는 시점이 일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리플 계수기는 입력 신호가 변경될 때마다 출력이 변경되는 비동기식 계수기입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와 클럭 신호가 동기화되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동기성 계수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플 계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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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회로와 관계가 먼 것은?

(정답률: 50%)
  • 회로에서 사용된 부품들은 전부 전자 부품이지만, ""는 전기 부품이므로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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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의 논리 회로를 논리식으로 바꿀 때 옳은 것은?

(정답률: 69%)
  • 논리 회로를 논리식으로 바꾸면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진 논리식이 나온다.

    논리 회로를 보면 A와 B가 AND 게이트로 연결되어 C와 D가 OR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논리식은 (A AND B) OR (C OR D)가 된다.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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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자계산기 내부의 2진수를 외부 출력 10진수로 나타내는 것은?

  1. 가산 회로
  2. 감산 회로
  3. 디코더
  4. 인코더
(정답률: 60%)
  • 디코더는 입력된 2진수를 해석하여 해당하는 10진수를 출력하는 회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자계산기 내부의 2진수를 외부 출력 10진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디코더가 필요합니다. 가산 회로와 감산 회로는 덧셈과 뺄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며, 인코더는 입력된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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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읽기(Read)와 쓰기(Write)가 가능한 메모리 중에서 리플레시(Reflash)가 필요한 것은?

  1. 정적인(Static) RAM
  2. 동적인(Dynamic) RAM
  3. PROM
  4. EPROM
(정답률: 41%)
  • 동적인 RAM은 셀 내부에 축전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축전기에 저장된 전하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누설되어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이러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리플레시(refresh)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동적인 RAM은 리플레시가 필요한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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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레지스터(register)의 구성 회로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encoder
  2. decoder
  3. half-adder
  4. flip-flop
(정답률: 85%)
  •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회로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이전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적합한 회로는 flip-flop입니다. flip-flop은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새로운 입력에 따라 상태를 변경하는 회로로, 레지스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flip-flop이 레지스터의 구성 회로로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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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불 대수에 관한 기본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A + 0 = A
  2. A + A = A
  3. A ㆍ A' = 1
  4. A + A' = 1
(정답률: 69%)
  • 정답: "A ㆍ A' = 1"

    이유: 불 대수에서 곱셈은 AND 연산을 의미하고, 1은 모든 항목이 참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A ㆍ A'는 A와 A'가 동시에 참인 경우를 의미하며, 이는 모순입니다. 즉, A와 A'는 서로 배타적인 관계이므로 동시에 참일 수 없습니다. 따라서 A ㆍ A' =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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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그림의 출력 F는 어느 게이트와 동일한 작용을 하는가?

  1. OR
  2. AND
  3. NAND
  4. NOR
(정답률: 51%)
  •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 F는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OR 게이트와 동일한 작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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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어떤 연산의 수행 후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ccumulator
  2. Data register
  3. Buffer register
  4. Address register
(정답률: 82%)
  •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로, 다른 레지스터와는 달리 연산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결과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Accumulator가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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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동기식 6진 리플 카운터를 구성하려고 한다. T 플립플롭이 몇 개 필요한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70%)
  • 6진수는 0부터 5까지의 숫자를 사용하므로, 6진 리플 카운터는 6개의 상태를 가진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T 플립플롭 2개를 사용하여 4개의 상태를 표현하는 2진 리플 카운터를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6진 리플 카운터는 6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T 플립플롭 3개를 사용하여 8개의 상태를 표현하는 2진 리플 카운터를 구성하고, 6진수 0부터 5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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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플립플롭 4개로 레지스터를 구성 시 취급할 수 있는 수는 최대 몇 개인가?

  1. 4
  2. 8
  3. 16
  4. 32
(정답률: 80%)
  • 플립플롭 1개는 2개의 상태를 가질 수 있으므로, 4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된 레지스터는 2의 4승인 16개의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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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불 대수의 분배 정리를 나타낸 것은?

  1. A+B=B+A
  2. A·B=B·A
  3. A+(B·C)=(A+B)·(A+C)
  4. A+(B+C)=(A+B)+(A+C)
(정답률: 68%)
  • 정답은 "A+(B·C)=(A+B)·(A+C)"입니다.

    이 식은 불 대수에서 분배 법칙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분배 법칙은 곱셈과 덧셈이 함께 있는 식에서 곱셈을 먼저 계산한 후 덧셈을 계산해도 결과가 같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A+(B·C)는 B·C를 먼저 계산한 후 A와 더해도 되고, (A+B)·(A+C)는 A+B와 A+C를 먼저 계산한 후 곱셈을 해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즉, A+(B·C)=(A+B)·(A+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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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J-K 플립플롭에서 J=K=1일 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1. 이전의 상태를 유지한다.
  2. 출력은 0이 된다.
  3. 출력은 1이 된다.
  4. 출력이 반전된다.
(정답률: 82%)
  • J-K 플립플롭에서 J=K=1일 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반전된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에 기인한 것으로, J=K=1일 때 입력값이 변화하지 않고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전 상태가 0이었다면 출력은 1이 되고, 이전 상태가 1이었다면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출력이 반전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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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반가산기에서 입력되는 변수를 A와 B, 계산 결과의 합(SUM)을 S, 자리올림(CARRY)을 C라 하면, 합과 자리올림이 올바르게 표현된 것은?

(정답률: 49%)
  • 반가산기에서 A와 B가 모두 1일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므로 C는 1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합이 1이 되므로 S는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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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패리티 비트와 해밍 코드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패리티 비트는 착오 교정도 가능하지만 해밍코드는 착오를 스스로 교정이 불가능하다.
  2. 패리티 비트는 착오 교정은 불가능하지만 해밍코드는 착오를 스스로 교정이 가능하다.
  3. 패리티 비트는 착오 교정도 가능하고, 해밍 코드도 착오를 스스로 교정이 가능하다.
  4. 패리티 비트는 착오 교정도 불가능하고, 해밍 코드도 착오를 스스로 교정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68%)
  • 정답은 "패리티 비트는 착오 교정은 불가능하지만 해밍코드는 착오를 스스로 교정이 가능하다."입니다.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비트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모든 비트의 합이 짝수(짝수 패리티) 또는 홀수(홀수 패리티)가 되도록 1 또는 0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패리티 비트는 오류 검출만 가능하고, 오류가 발생한 경우 어떤 비트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 수 없으며, 교정도 불가능합니다.

    반면 해밍 코드는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출 및 교정을 위해 사용되는 코드로, 데이터 비트에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및 교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해밍 코드는 오류가 발생한 경우 어떤 비트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 수 있으며, 스스로 오류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밍 코드는 패리티 비트보다 오류 검출 및 교정 능력이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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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 작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T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RS 플립플롭
  4. J 플립플롭
(정답률: 72%)
  • 플립플롭은 디지털 회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회로 요소입니다.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현재 상태에 따라 출력을 결정하는데 비해,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현재 상태에 따라 출력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D 플립플롭은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 작용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RS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를 변경하는데 비해, J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현재 상태에 따라 출력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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