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전자계산기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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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정전압회로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TR은 제어석으로 가변저항기 역할을 한다.
  2. ZD는 제너다이오드이다.
  3. 병렬형 정전압회로이다.
  4. 증폭단을 증가함으로서 출력저항 및 전압안정계수를 적게 할 수 있다.
(정답률: 47%)
  • 잘못된 설명은 "증폭단을 증가함으로서 출력저항 및 전압안정계수를 적게 할 수 있다." 입니다. 증폭단을 증가시키면 출력저항은 작아지지만, 전압안정계수는 오히려 커지게 됩니다. 이는 증폭단에서 발생하는 노이즈와 드리프트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전압회로에서는 적절한 증폭단의 수를 선택하여 전압안정계수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합니다.

    병렬형 정전압회로는 입력저항이 무한대에 가깝고, 출력저항이 작아서 부하에 대한 전압변화가 적습니다. 따라서 부하의 변화에도 일정한 전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TR은 제어석으로 가변저항기 역할을 하며, ZD는 제너다이오드로서 일정한 전압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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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로에서 이미터-베이스간의 전압 V BE 는?

(정답률: 29%)
  • V BE 는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의 전압이므로, V BE = V E - V B 입니다. 이 회로에서 V E 는 0V 이고, V B 는 0.7V 이므로 V BE 는 -0.7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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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정발진기는 어떤 것을 이용한 것인가?

  1. 압전기효과
  2. 홀효과
  3. 인입현상
  4. 자외현상
(정답률: 67%)
  • 수정발진기는 압전기효과를 이용한 것입니다. 압전기효과란, 일정한 압력이 가해지면 일부 결정체의 구조가 변화하여 전기적인 특성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수정발진기는 압력이 가해지면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감지하여 진동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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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멀티바이브레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궤환의 일종이다.
  2. 고차의 고조파를 포함하고 있다.
  3. 회로의 시정수로 주기가 결정된다.
  4. 전원전압이 변동해도 발진주파수는 큰 변화가 없다.
(정답률: 29%)
  • "부궤환의 일종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부궤환과는 다른 회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여러 개의 콘덴서와 저항으로 이루어진 회로로, 발진주파수가 회로 구성 요소들의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회로의 시정수로 주기가 결정된다."와 "전원전압이 변동해도 발진주파수는 큰 변화가 없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또한, 멀티바이브레이터는 고차의 고조파를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개의 발진기가 결합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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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톱니파 발생회로에서 톱니파가 양호하게 될 수 있는 시정수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시정수가 클수록 양호하게 된다.
  2. 시정수가 작을수록 양호하게 된다.
  3. 시정수가 1 일 경우에 가장 양호하게 된다.
  4. 시정수가 0 일 경우에 가장 양호하게 된다.
(정답률: 33%)
  • 시정수란 톱니파 발생회로에서 톱니파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전압이며, 이 값이 클수록 회로가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톱니파가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정수가 클수록 양호하게 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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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현파 발진을 할 수 없는 것은?

  1. 수정발진기
  2. LC반결합발진기
  3. CR발진기
  4.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54%)
  • 정현파 발진은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을 가지는 파형을 만드는 것인데,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여러 개의 발진기가 결합된 회로로서 주파수와 진폭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정현파 발진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멀티바이브레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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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현파 교류의 실효값이 220V일 때, 이 교류의 최대값은약 몇 V인가?

  1. 110
  2. 141
  3. 283
  4. 311
(정답률: 32%)
  • 정현파 교류의 최대값은 실효값의 √2 배이므로, 최대값 = 220V × √2 ≈ 311V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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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랜지스터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PNP형인지 NPN형인지를 살펴야 한다.
  2. 옆으로 눕혀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3. 온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4. 컬렉터, 이미터의 전극을 맞추어서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9%)
  • 트랜지스터는 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옆으로 눕혀서 사용하면 전극 간의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옆으로 눕혀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PNP형인지 NPN형인지를 살펴야 하는 것은 트랜지스터의 종류를 구분하는 것으로, 사용 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온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은 트랜지스터가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컬렉터, 에미터의 전극을 맞추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은 트랜지스터의 전류 방향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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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b-c간의 전압은 몇 V인가?

  1. 1.2
  2. 1.8
  3. 2.0
  4. 2.4
(정답률: 38%)
  • b-c간의 전압은 2.4V입니다. 이유는 b-c간의 전압은 전압분배법칙에 따라 6V 전압 중 3kΩ와 2kΩ의 저항이 각각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나누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c간의 전압은 (2kΩ / (3kΩ + 2kΩ)) x 6V = 2.4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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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은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전류원은 RL의 값에 따라 일정한 전류를 공급하는 전원이다.
  2. 정전류원이 되려면 RL>>Ri이다.
  3. 일반적으로 우리가 가지는 전압원은 정전압원이라기 보다는 정전류원이다.
  4. 이상적인 정전류원인 경우에는 내부저항 Ri=∞이다.
(정답률: 34%)
  • 정전류원은 RL의 값에 관계없이 일정한 전류를 공급하는 전원이므로, 내부저항 Ri가 무한대이면 RL의 값이 어떻든 전류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정전류원은 내부저항 Ri=∞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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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중앙처리장치 내의 하드웨어 요소와 그 기능을 짝지은 것 중 서로 옳지 않은 것은?

  1. 레지스터-기억기능
  2. ALU-연산기능
  3. 어큐뮬레이터-제어기능
  4. 내부버스-전달기능
(정답률: 67%)
  • 어큐뮬레이터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중 하나로, 제어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제어 기능은 제어 유닛에 의해 수행되며, 프로그램 카운터(PC)와 같은 레지스터를 통해 제어 신호를 생성하고 전달합니다. 따라서 "어큐뮬레이터-제어기능"이 서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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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이크로컴퓨터에서 MPU란?

  1. 기억장치
  2. 입력장치
  3. 출력장치
  4. 마이크로프로세서 장치
(정답률: 82%)
  • MPU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장치를 의미합니다. 이는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칩으로, 컴퓨터의 모든 계산과 제어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MPU는 마이크로컴퓨터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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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통 입력선을 변화시켜 디코더(Decoder)와 같은 기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1. 멀티플렉서
  2. 디멀티플렉서
  3. 시프트 레지스터
  4. 계수기
(정답률: 56%)
  • 디멀티플렉서는 입력선을 분기시켜 여러 개의 출력선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코더와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데, 디코더는 입력선 하나에 대해 여러 개의 출력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선을 디멀티플렉서로 변환시키면 디코더와 같은 기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멀티플렉서는 반대로 여러 개의 입력선을 하나의 출력선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코더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시프트 레지스터와 계수기는 입력선을 변환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코더와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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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문자 코드(Character code) 체계가 아닌 것은?

  1. ASCII code
  2. BCD code
  3. EBCDIC code
  4. BINARY code
(정답률: 65%)
  • BINARY code는 문자를 0과 1로만 이루어진 이진수로 표현하는 코드 체계이기 때문에 문자 코드(Character code) 체계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문자를 숫자나 기호로 대응시키는 문자 코드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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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그림과 같이 A, B 레지스터에 있는 2개의 자료에 대해 ALU에 의한 OR 연산이 이루어졌을 때 그 결과가 저장되는 C 레지스터의 내용은?

  1. 11111110
  2. 10000001
  3. 10110110
  4. 11011101
(정답률: 75%)
  •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가 1이 되므로, A와 B 레지스터의 각 비트를 OR 연산한 결과가 C 레지스터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A와 B 레지스터의 각 비트를 OR 연산한 결과는 "11111111"이 되고, 이진수로 표현하면 "110111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11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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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연산 중 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시프트(Shift)
  2. 회전(Rotate)
  3. 보수화(Complement)
  4. AND
(정답률: 49%)
  • AND 연산은 두 개의 이진수를 비교하여 둘 다 1일 경우에만 1을 반환하는 이진 연산입니다. 따라서 이진 연산 중에서는 AND 연산이 이진수를 비교하는 binary 연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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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그램 언어 중에서 하드웨어(HARDWARE)의 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고, 프로그램 수행 시간이 가장 짧은 언어는?

  1. MACHINE 어
  2. ASSEMBLY 어
  3. FORTRAN
  4. C 언어
(정답률: 47%)
  • MACHINE 어는 기계어로 작성된 언어로,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언어입니다. 따라서 하드웨어의 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며, 프로그램 수행 시간이 가장 짧습니다. 하지만 기계어로 작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에, 보통은 ASSEMBLY 어나 고급 언어인 FORTRAN이나 C 언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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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재 수행 중에 있는 명령의 다음 명령(next instruction)의 주소를 지시하는 레지스터는?

  1. data register
  2. program counter
  3. memory address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72%)
  •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하므로, 정답은 "program coun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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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PU를 경유하지 않고 메모리에 직접 액세스 하는 것은?

  1. DAM
  2. DMA
  3. BUS
  4. LED
(정답률: 72%)
  • DMA는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CPU를 경유하지 않고 메모리에 직접 액세스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DMA가 정답입니다. DAM은 오타이며, BUS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를 의미하며, LED는 조명용 램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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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토콜의 규범을 정할 때 들지 않는 것은?

  1. 제어문자의 사용 방법
  2. 메시지의 형태
  3. 착오 검출 방법
  4. 데이터 전송 속도
(정답률: 34%)
  • 프로토콜의 규범을 정할 때 데이터 전송 속도는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프로토콜의 목적이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하드웨어나 네트워크의 성능에 따라 달라지는 요소이므로 프로토콜의 규범을 정할 때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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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컴퓨터가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 중에 긴급 사태 등이 발생하면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여 긴급 사태에 대처하고, 긴급 처리가 끝나면 중단했던 프로그램을 다시 재개하는 제어방식은?

  1. Interrupt Control
  2. Sequential Control
  3. Advanced Control
  4. Synchronous Control
(정답률: 75%)
  • 컴퓨터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여 긴급 사태에 대처하고, 처리가 끝나면 중단했던 프로그램을 다시 재개하는 제어방식은 Interrupt Control입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이벤트(Interrupt)를 처리하기 위한 방식으로,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중단시키지 않고도 긴급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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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6비트로서 서로 다른 문자로 표현할 수 있는 BCD 코드는 몇 개인가?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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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한된 영역 내에 데이터를 어느 한쪽에서는 입력만 시키고, 그 반대쪽에서는 출력만 시키므로 가장 먼저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출력되는 선입선출 형식의 구조는?

  1. 스택(stack)
  2. 큐(queue)
  3. 버스(bus)
  4. 캐시(cache)
(정답률: 57%)
  • 큐는 선입선출(FIFO, First-In-First-Out)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입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출력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제한된 영역 내에서 입력과 출력이 각각 한쪽에서만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는 큐가 가장 적합한 자료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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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어떤 명령어의 형식인가?

  1. 단일 주소 명령어
  2. 2주소 명령어
  3. 3주소 명령어
  4. 4주소 명령어
(정답률: 77%)
  • 이 명령어는 두 개의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첫 번째 주소는 명령어의 대상이 되는 레지스터나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고, 두 번째 주소는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명령어는 "2주소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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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로세서가 인터럽트의 요청을 받으면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접속된 장치 중에서 어떤 장치가 요청하였는지를 순차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래그(flag)
  2. 폴링(polling)
  3. 오퍼랜드(operand)
  4. 분기명령(branch instruction)
(정답률: 46%)
  • 폴링은 인터럽트 요청을 순차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폴링"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플래그"는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를 말하며, "오퍼랜드"는 연산 대상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분기명령"은 프로그램 실행 흐름을 변경하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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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진수 10011011의 1의 보수로 옳은 것은?

  1. 10011100
  2. 01100100
  3. 01100101
  4. 10011010
(정답률: 80%)
  • 2진수 10011011의 1의 보수는 각 자리수를 반전시킨 수입니다. 따라서 1은 0으로, 0은 1로 바꾸면 됩니다.

    10011011의 1의 보수는 01100100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은 0으로, 0은 1로 바꿉니다.
    - 따라서 10011011은 011001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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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패리티 비트 에러 체크 시 사용되는 비트(bit) 수는?

  1. 1개
  2. 4개
  3. 7개
  4. 8개
(정답률: 43%)
  • 패리티 비트는 오직 하나의 비트만 사용되며, 이 비트는 데이터 비트들의 짝수 개수 또는 홀수 개수를 유지하기 위해 추가됩니다. 따라서 패리티 비트 에러 체크 시 사용되는 비트 수는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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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불 대수의 기본 법칙에서 교환 정리를 나타낸 것은?

  1. A+A=A
  2. A+B=B+A
  3. A+(B+C)=(A+B)+C
  4. A·(B+C)=A·B+A·C
(정답률: 42%)
  • 교환 정리는 덧셈과 곱셈에서 모두 성립하는 법칙입니다. A와 B를 더하든, 곱하든 순서를 바꾸어도 결과는 같습니다. 따라서 A+B와 B+A는 같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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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조 회사에서 미리 만들어진 것으로 사용자는 절대로 지우거나 다시 입력할 수 없는 메모리는?

  1. RAM
  2. EAROM
  3. Mask ROM
  4. Flash Memory
(정답률: 72%)
  • Mask ROM은 제조 과정에서 이미 데이터가 새겨진 메모리로, 사용자는 데이터를 지우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절대로 지우거나 다시 입력할 수 없는 메모리"라는 조건에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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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7비트로 한 문자를 나타내며 128문자까지 나타낼 수 있고 , 데이터 통신과 소형 컴퓨터에 많이 사용하는 코드는?

  1. ASCII 코드
  2. GRAY 코드
  3. EBCDIC 코드
  4. 표준 BCD 코드
(정답률: 88%)
  • ASCII 코드는 7비트로 한 문자를 나타내며 128문자까지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과 소형 컴퓨터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ASCII 코드는 영어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문자를 나타낼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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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는?

  1. C
  2. COBOL
  3. BASIC
  4. FORTRAN
(정답률: 62%)
  • BASIC은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BASIC은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이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에 반해 C, COBOL, FORTRAN은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입니다. 이들 언어는 코드를 먼저 전체적으로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 후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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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언어 는?

  1. C
  2. COBOL
  3. BASIC
  4. FORTRAN
(정답률: 90%)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콜을 직접 호출할 수 있어서 운영체제나 하드웨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이 적어서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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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그물구조
  2. 순차구조
  3. 선택구조
  4. 반복구조
(정답률: 75%)
  • 그물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그물구조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일정한 순서나 패턴으로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노드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물구조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에서는 사용되지 않으며,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다룰 때 사용됩니다. 반면, 순차구조, 선택구조, 반복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로서, 프로그램의 흐름을 일정한 순서나 패턴으로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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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계어로 번역된 목적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모듈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은?

  1. 라이브러리 프로그램(library program)
  2. 연계 편집 프로그램(linkage editing program)
  3. 정렬/병합 프로그램(sort/merge program)
  4. 파일 변환 프로그램(file conversion program)
(정답률: 44%)
  • 연계 편집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번역된 목적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모듈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연계 편집 프로그램이 정답입니다.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은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함수나 서브루틴을 모아놓은 것이며, 정렬/병합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정렬하거나 병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파일 변환 프로그램은 파일 형식을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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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로더
  2. 어셈블러
  3. 컴파일러
  4. 인터프리터
(정답률: 75%)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이며, 언어번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로더가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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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은?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2. 컴파일러(compiler)
  3. 로더(loader)
  4. 링커(linker)
(정답률: 72%)
  •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은 컴파일러의 역할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목적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역할을 하며, 로더는 목적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목적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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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한 오토마타(finite automata)에 의해 수락된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문자열 집합
  2. 정규집합
  3. 알파벳 집합
  4. 문법집합
(정답률: 35%)
  • 유한 오토마타에 의해 수락된 집합은 "정규집합"이라고 합니다. 이는 유한 오토마타가 받아들일 수 있는 문자열의 집합이 유한 오토마타로 표현 가능한 정규 표현식으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한 오토마타로 수락될 수 있는 문자열의 집합은 정규집합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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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시스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로더(loader)
  2. 컴파일러(compiler)
  3.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4.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정답률: 62%)
  • 워드프로세서는 시스템 프로그램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로더, 컴파일러, 운영체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작성, 편집, 인쇄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시스템 동작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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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서 가급적 배제되는 문은?

  1. IF 문
  2. STOP 문
  3. CASE 문
  4. GOTO 문
(정답률: 70%)
  •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서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구조화하여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해 제어문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GOTO 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무조건적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구조를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고, 버그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가급적 배제됩니다. 따라서 GOTO 문은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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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운영체제를 수행 기능에 따라 크게 2 가지로 분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응용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
  2. 제어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
  3. 처리프로그램과 번역프로그램
  4. 번역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
(정답률: 60%)
  • 운영체제를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 크게 제어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분류합니다. 제어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응용프로그램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합니다. 처리프로그램은 응용프로그램이 요청한 작업을 처리하고, 결과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제어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며,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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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배타적-NOR의 출력이 0인 때는 언제인가?

  1. A, B 모두 0일 때
  2. A, B 모두 1일 때
  3. A와 B가 다를 때
  4. A와 B가 같을 때
(정답률: 52%)
  • 배타적-NOR 게이트는 입력 A와 B가 모두 0이거나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고, A와 B가 다를 때 출력이 0이 됩니다. 따라서, 출력이 0인 경우는 A와 B가 다를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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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반가산기의 구성에서 빈칸에 적합한 것은?

  1. NOT
  2. NAND
  3. EX-OR
  4. OR
(정답률: 69%)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는 A와 B를 더한 값의 일의 자리수, C는 A와 B를 더한 값의 십의 자리수를 나타냅니다.

    S를 구하기 위해서는 A와 B를 XOR 연산한 결과와 C를 구하기 위해서는 A와 B를 AND 연산한 결과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빈칸에 적합한 것은 "EX-O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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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작용 등에 편리한 플립플롭은?

  1. RS
  2. JK
  3. T
  4. D
(정답률: 73%)
  • 플립플롭 중에서도 D 플립플롭은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작용 등에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마다 출력 신호가 바뀌는 RS 플립플롭과 JK 플립플롭과는 달리,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만 출력 신호가 바뀌기 때문에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지연에 적합합니다. 또한,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변화하지 않을 때마다 출력 신호가 바뀌기 때문에 D 플립플롭보다는 주로 동기화 신호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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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은 무슨 회로의 논리기호인가?

  1. 버퍼
  2. 계수기
  3. 비교기
  4. 시미트 트리거
(정답률: 45%)
  • 그림은 시미트 트리거의 논리기호입니다. 시미트 트리거는 디지털 회로에서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논리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마다 출력 신호를 반전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디지털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되며, 메모리나 카운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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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조합 논리 회로에 해당하는 것은?

  1. 래치
  2. 계수 회로
  3. 일치, 반일치 회로
  4.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27%)
  • 일치, 반일치 회로는 입력 신호의 상태에 따라 출력 신호가 바뀌는 회로로, 조합 논리 회로에 해당합니다. 이에 반해 래치, 계수 회로,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순차 논리 회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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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그림은 인버터를 이용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이다. R1=R2=R, C1=C2=C일 때 발진 주파수는?

  1. f=0.7/RC[Hz]
  2. f=RC/0.7[Hz]
  3. f=1.4/RC[Hz]
  4. f=RC/1.4[Hz]
(정답률: 41%)
  • 이 회로는 인버터를 이용한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로, R1과 C1이 결합하여 한 사이클 동안 충전 및 방전이 일어나고, R2와 C2가 결합하여 다음 사이클에서 충전 및 방전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진 주파수는 R과 C에 의해 결정됩니다.

    한 사이클 동안 R1과 C1이 충전되는 시간은 t1=RC, 방전되는 시간은 t2=RC입니다. 따라서 한 사이클 동안의 시간 T는 T=t1+t2=2RC입니다.

    발진 주파수 f는 주기 T의 역수로 구할 수 있으므로, f=1/T=1/(2RC)=0.5/RC입니다.

    하지만 이 회로는 인버터를 사용하므로, 출력이 입력과 반대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발진 주파수는 2배가 되어 f=1/RC입니다.

    하지만 이 회로는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이므로, 한 사이클 동안 R1과 C1, R2와 C2가 번갈아 충전 및 방전되므로, 실제 발진 주파수는 2배가 더 빨라져 f=2/RC입니다.

    하지만 이 회로는 인버터를 사용하므로, 다시 출력이 입력과 반대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발진 주파수는 2배가 되어 f=1/RC입니다.

    여기서 0.7은 발진 주파수를 조금 더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한 상수입니다. 이는 실제 회로에서 발진 주파수가 이론적인 값보다 조금 더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발진 주파수는 f=0.7/R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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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반적으로 디지털 시스템에서 음수의 표현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값
  2. 1의 보수
  3. 2의 보수
  4. 부호 비트 0
(정답률: 73%)
  • 부호 비트 0은 양수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음수를 나타내는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음수의 표현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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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입력이 J=K=1일 때 플립플롭은 불확정한 출력을 내지 않고, 클럭 펄스의 에지(edge) 구간에서 출력 상태가 바뀌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셋(set)
  2. 리셋(reset)
  3. 트리거(trigger)
  4. 토글(toggle)
(정답률: 68%)
  • 토글(toggle)은 클럭 펄스의 에지 구간에서 출력 상태가 바뀌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J=K=1일 때 플립플롭은 불확정한 출력을 내지 않고, 클럭 펄스의 에지 구간에서 출력 상태가 바뀌므로 토글(toggl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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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함수의 부정은?

(정답률: 72%)
  • 함수의 부정은 입력값과 출력값이 서로 바뀐 함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함수 f(x)가 x에 대해 2를 곱하는 함수라면, f(x)의 부정은 x에 대해 1/2를 곱하는 함수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는 입력값과 출력값이 서로 바뀐 함수를 나타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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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진수(01011)2의 2의 보수는?

  1. 11111
  2. 11010
  3. 10101
  4. 10100
(정답률: 85%)
  • 2진수의 2의 보수는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01011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은 10100입니다. 이 값에 1을 더하면 101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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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JK 플립플롭의 특성 방정식은?

(정답률: 32%)
  • JK 플립플롭은 입력이 바뀔 때마다 출력이 반대로 바뀌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Q' = JQ + K'Q' 입니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Q' = JQ' + K'Q' 입니다. 이는 보기 중 ""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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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두 개 이상의 입력 데이터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것은?

  1. 멀티플렉서
  2. 디멀티플렉서
  3. 디코더
  4. 비교기
(정답률: 44%)
  •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데이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로, 다수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출력 신호로 선택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가장 일치하며, 나머지 보기들은 다른 기능을 수행하므로 정답은 "멀티플렉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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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레지스터(Register)와 계수기(Counter)를 구성하는 기본 소자는?

  1. 해독기
  2. 감산기
  3. 가산기
  4. 플립플롭
(정답률: 77%)
  • 레지스터와 계수기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카운트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기본 소자는 플립플롭입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저장소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값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와 계수기에서도 플립플롭이 사용되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카운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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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가중치 코드(Non-weighted code)가 아닌 것은?

  1. 그레이 코드
  2. 3-초과 코드
  3. BCD 코드
  4. 시프트 카운터 코드
(정답률: 31%)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코드로, 비가중치 코드이다. 그레이 코드와 3-초과 코드는 비트의 위치에 따라 가중치가 다르게 부여되는 가중치 코드이며, 시프트 카운터 코드는 시프트 연산을 이용하여 숫자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비가중치 코드가 아닌 것은 BCD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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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진 형태의 수를 10진 형태의 수나 기호로 바꾸어 주는 것은?

  1. 인코더
  2. 디코더
  3. 멀티플렉서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57%)
  • 2진 형태의 수를 10진 형태의 수나 기호로 바꾸는 것은 디코더의 역할입니다. 인코더는 10진 형태의 수나 기호를 2진 형태의 수로 바꾸는 역할을 하며, 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출력 신호로 합치거나, 하나의 입력 신호를 여러 개의 출력 신호로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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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진리표를 보고 불 대수를 표현하면?

(정답률: 64%)
  • 다음 진리표는 AND 연산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ND 연산은 두 개의 입력이 모두 참일 때에만 출력이 참이 되는 불 대수 연산입니다. 따라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 Y가 참이 되어야 하므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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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순서논리회로가 아닌 것은?

  1. 리플 계수기
  2. 디멀티플렉서
  3. 레지스터
  4. 링 계수기
(정답률: 36%)
  • 디멀티플렉서는 데이터를 입력받아 여러 개의 출력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로, 입력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출력선을 선택하는 것이므로 순서논리회로가 아닙니다. 반면, 리플 계수기, 레지스터, 링 계수기는 모두 순서논리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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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에러(error) 검출뿐만 아니라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는?

  1. Biquinary code
  2. Gray code
  3. ASCII code
  4. Hamming code
(정답률: 85%)
  • Hamming code는 에러 검출뿐만 아니라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추가적인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코드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Hamming distance라는 개념으로, 이는 두 개의 코드어 간의 비트 차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Hamming code는 이러한 Hamming distance를 최대한 활용하여 에러 검출과 교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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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논리회로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논리회로는?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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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식 중에서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1. A ㆍ A' = A
  2. A + A = A
  3. A + 0 = A
  4. A ㆍ A = A
(정답률: 71%)
  • 결과가 옳지 않은 식은 "A + A = A"입니다.

    이유는 논리학에서 OR(또는) 연산은 두 항 중 적어도 하나가 참일 경우 참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A와 A가 모두 참일 경우에도 결과는 참이 됩니다. 따라서 "A + A = A"는 항상 참이 되어 옳지 않은 결과를 반환합니다.

    반면에 "A ㆍ A' = A"는 논리학에서 AND(그리고) 연산은 두 항이 모두 참일 경우에만 참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A와 A'가 모두 참일 경우에만 결과가 참이 되어 "A ㆍ A' = A"가 옳은 결과를 반환합니다.

    또한 "A + 0 = A"는 논리학에서 0은 거짓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A와 0을 OR 연산하면 A가 참일 경우에는 항상 A가 반환됩니다. 따라서 "A + 0 = A"도 옳은 결과를 반환합니다.

    마지막으로 "A ㆍ A = A"는 논리학에서 AND 연산에서 같은 항을 곱하는 경우에는 항상 해당 항이 반환됩니다. 따라서 "A ㆍ A = A"도 옳은 결과를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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