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전자계산기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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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A0=100인 증폭회로에 β=-0.01의 부궤환을 걸면 증폭도는 얼마인가?

  1. 10
  2. 50
  3. 100
  4. 150
(정답률: 43%)
  • 부궤환을 걸면 입력신호와 출력신호의 위상이 반대로 바뀌게 되어 증폭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 때, 부궤환의 β값이 -0.01이므로 증폭도는 100*(-0.01)=-1이 됩니다. 따라서, 증폭도는 100-1=99가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50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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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같은 값의 저항 2개를 직렬로 연결하고 그 양단에 80 V의 전원을 가했을 때 회로의 전류는 40 mA이다. 저항 한 개의 값은 몇 Ω인가?

  1. 1
  2. 2
  3. 1000
  4. 2000
(정답률: 46%)
  • 저항 2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두 저항을 합한 값이다. 따라서, 전류 40 mA를 저항 2개의 합으로 나누면 각각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구할 수 있다.

    전류 = 전압 / 저항

    40 mA = 80 V / (저항1 + 저항2)

    저항1 = 저항2

    위 식에서 저항1과 저항2가 같으므로,

    40 mA = 80 V / (2 × 저항1)

    저항1 = 1000 Ω

    따라서, 저항 한 개의 값은 1000 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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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적분회로로 사용할 수 있는 회로는?

  1. 저역통과 RC회로
  2. 고역통과 RC회로
  3. 대역통과 RC회로
  4. 대역소거 RC회로
(정답률: 64%)
  • 저역통과 RC회로는 저주파 신호를 통과시키고 고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분회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RC회로에서 저주파 신호는 시간에 따른 전하 축적으로 인해 전압이 증가하고, 고주파 신호는 시간에 따른 전하 이동으로 인해 전압이 거의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역통과 RC회로는 적분회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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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과 같은 정류기의 어느 점에 교류입력을 연결하여야 하는가?

  1. A-B점
  2. C-D점
  3. A-C점
  4. B-D점
(정답률: 50%)
  • 정류기는 교류입력을 직렬로 연결된 C-D점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정류기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정류기는 교류입력을 직렬로 연결된 다이오드를 통해 반파전압을 만들어내고, 이를 이용하여 입력신호를 정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신호가 C-D점을 통해 직렬로 연결되어야만, 다이오드를 통해 반파전압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입력신호를 정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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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회로는?

  1. 톱니파 발생회로
  2. 적분회로
  3. 정현파 발생회로
  4. 미분회로
(정답률: 59%)
  • 이 회로는 입력 신호를 미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분회로"입니다. R과 C로 이루어진 RC 회로에서 입력 신호를 미분하면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의 변화율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입력 신호의 빠른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이용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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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출력 임피던스가 가장 적은 회로는?

  1. 베이스 접지회로
  2. 컬렉터 접지회로
  3. 이미터 접지회로
  4. 캐소드 접지회로
(정답률: 31%)
  • 컬렉터 접지회로는 출력 신호가 컬렉터에 형성되고, 이 신호는 저항으로 연결되어 접지되기 때문에 출력 임피던스가 가장 적습니다. 이에 비해 베이스 접지회로와 이미터 접지회로는 출력 신호가 각각 베이스와 이미터에 형성되고, 이 신호는 저항으로 연결되어 접지되기 때문에 출력 임피던스가 더 큽니다. 캐소드 접지회로는 출력 신호가 캐소드에 형성되지만, 이 신호는 저항으로 연결되어 접지되지 않기 때문에 출력 임피던스가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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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진폭변조 시 발생하는 측파대는 몇 개인가?

  1. 2
  2. 3
  3. 4
  4. 6
(정답률: 37%)
  • 진폭변조는 원래의 신호에 진폭을 더하거나 빼서 새로운 신호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때 새로운 신호는 원래의 신호와 함께 존재하며,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파장이 측파입니다. 따라서 진폭변조 시 발생하는 측파대는 원래의 신호와 새로운 신호의 두 개가 있으므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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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으로 흘러 들어오고 흘러나가는 전류의 대수합은 0이다"라는 법칙은?

  1. 옴의 법칙
  2. 키르히호프의 법칙
  3. 패러데이의 법칙
  4. 가우스의 법칙
(정답률: 73%)
  • "키르히호프의 법칙"은 회로망에서 전류의 대수합이 0이 되는 법칙입니다. 이는 전류의 보존 법칙으로, 어떤 회로에서 전류가 어디로 흐르든지 전체 전류의 합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으로 흘러 들어오고 흘러나가는 전류의 대수합은 0이다"는 키르히호프의 법칙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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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코일이나 도체의 저항을 고주파에서 측정하면, 직류인 경우에 측정한 것보다 대단히 높은 값을 표시한다. 그 이유에 해당하는 것은?

  1. 피에조효과
  2. 밀러효과
  3. 전계효과
  4. 표피효과
(정답률: 44%)
  • 고주파에서 측정한 저항이 직류에서 측정한 것보다 높은 이유는 표피효과 때문입니다. 고주파에서 전류는 도체의 표면을 따라 흐르기 때문에, 도체의 표면부분에서 전류 밀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표면부분의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전체적인 저항값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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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떤 저항에서 1 kWh의 전력량을 소비시켰을 때 발생하는 열량은 약 몇 kcal인가?

  1. 1
  2. 240
  3. 360
  4. 860
(정답률: 33%)
  • 1 kWh는 1000 W의 전력을 1 시간 동안 사용한 것이므로 1000 W × 3600 s = 3,600,000 J의 에너지를 사용한 것입니다. 1 kcal은 4,184 J와 같으므로 3,600,000 J ÷ 4,184 J/kcal = 약 860 kcal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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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다음 중 직접 접근 기억 장치가 아닌 것은?

  1. 하드 디스크
  2. 플로피 디스크
  3. 자기 테이프
  4. CD-ROM
(정답률: 66%)
  • 자기 테이프는 직접 접근 기억 장치가 아닙니다. 이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정 위치로 직접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CD-ROM은 모두 직접 접근 기억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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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하나의 클럭 펄스 동안에 실행되는 기본적인 동작을 마이크로 동작이라고 한다. 다음 중 마이크로 동작이 아닌 것은?

  1. 시프트(SHIFT)
  2. 카운트(COUNT)
  3. 클리어(CLEAR)
  4. 인터럽트(INTERRUPT)
(정답률: 63%)
  • 인터럽트는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한 신호에 의해 중단되어 다른 작업을 수행하고 다시 돌아와서 이전 작업을 계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동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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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양쪽 방향으로 신호의 전송이 가능하기는 하나 어떤 순간에는 반드시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지는 통신 방식은?

  1. 단방향 통신 방식
  2. 반이중 통신 방식
  3. 전이중 통신 방식
  4. 우회 통신 방식
(정답률: 71%)
  • 반이중 통신 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지만, 어떤 순간에는 반드시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이루어져야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송 중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쪽 방향으로 전송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다른 쪽에서는 전송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통신 방식은 예를 들어 무전기나 대화형 비디오 게임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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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 보수적(self complement) 성질이 있는 코드는?

  1. 3초과 코드
  2. 해밍 코드
  3. 그레이 코드
  4. BCD 코드
(정답률: 63%)
  • 보수적 성질이 있는 코드는 그레이 코드와 BCD 코드입니다. 이들 코드는 한 비트의 변화가 다른 비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보수를 취하더라도 값이 유지됩니다. 반면, 해밍 코드는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해 추가된 비트를 가지고 있어 보수적 성질이 없으며, 3초과 코드는 3개 이상의 비트가 변화할 때만 다른 코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보수적 성질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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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산자는?

  1. MOVE
  2. Shift
  3. AND
  4. OR
(정답률: 72%)
  • AND 연산자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되기 때문에, 필요 없는 부분을 0으로 만들어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110101과 11110000의 AND 연산을 수행하면 결과값은 10110000이 되어 필요 없는 부분인 뒤의 4비트를 모두 0으로 만들어버립니다. 따라서 AND 연산자는 필요 없는 부분을 지워버리고 나머지 비트만을 가지고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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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연산 회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메모리 회로
  2. 산술 연산 회로
  3. 논리 연산 회로
  4. 시프트 회로
(정답률: 74%)
  • 메모리 회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회로로, 연산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산 회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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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컴퓨터나 단말기 내부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에 편리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화시켜주고, 전송 받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1. 단말기
  2. 모뎀
  3. 통신 회선
  4. 통신제어 장치
(정답률: 82%)
  •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고,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 정답은 모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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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명령어를 해독하기 위해서 주기억 장치에 기억된 내용을 제어장치로 꺼내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명령어 인출
  2. 명령어 저장
  3. 명령어 해독
  4. 명령어 실행
(정답률: 85%)
  • 주기억 장치에 저장된 명령어를 제어장치로 가져오는 것을 "명령어 인출"이라고 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실행해야 할 명령어를 제어장치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가져오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령어 인출은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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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기 위한 기억 기능 요소는?

  1. Address
  2. Buffer
  3. Channel
  4. Register
(정답률: 65%)
  • Register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고속 기억 기능 요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로 외부 기억 장치와 관련된 용어이므로, Register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기 위한 기억 기능 요소라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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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를 간략화 하면?

  1. A+B
  2. B
  3. A
  4. A·B
(정답률: 75%)
  • 정답은 "A"입니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수식은 A + B 이지만, A와 B가 각각 동일한 값이므로 A + B는 A의 2배가 되고, 따라서 A로 간략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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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입·출력 명령으로만 묶어놓은 것은?

  1. INP, OUT
  2. JMP, ADD
  3. LDA, ROL
  4. CLA, ROR
(정답률: 76%)
  • INP는 입력 명령어이고, OUT은 출력 명령어입니다. 이 두 명령어는 입·출력과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입·출력 명령어로 묶어놓은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이동시키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명령어들이므로 입·출력 명령어로 묶어놓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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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나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누산기
  2. 프로그램 카운터
  3. 명령 레지스터
  4.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정답률: 81%)
  • 누산기는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나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연산을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이며,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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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SRAM(Static RAM)은 메모리 셀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플립플롭
  2. 연산증폭기
  3. 신호발생기
  4. 레귤레이터
(정답률: 58%)
  • SRAM은 메모리 셀이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립플롭은 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회로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RAM은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쓸 수 있으며,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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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동기식 DATA 전송에서 제어 신호의 교환 방법으로 쓰이는 것은?

  1. DMA
  2. Handshaking
  3. LIFO
  4. Channel
(정답률: 45%)
  • 비동기식 데이터 전송에서 제어 신호의 교환 방법으로 쓰이는 것은 Handshaking입니다. 이는 송신 측과 수신 측이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고 끝내는 시점을 서로 합의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도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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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이 아닌 것은?

  1. 부호와 절대치 표현
  2. 1의 보수에 의한 표현
  3. 2의 보수에 의한 표현
  4. 9의 보수에 의한 표현
(정답률: 89%)
  •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은 모든 숫자를 일정한 비트 수로 표현하는 방식이며, 소수점 위치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9의 보수에 의한 표현은 부호와 절대치 표현 방식으로, 숫자를 표현하는 비트 수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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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입·출력 장치의 역할은?

  1. 정보를 기억한다.
  2. 명령의 순서를 제어한다.
  3. 기억 용량을 확대시킨다.
  4. 컴퓨터의 내·외부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다.
(정답률: 81%)
  • 입·출력 장치는 컴퓨터와 사용자 또는 다른 기기 간에 정보를 주고받는 역할을 합니다. 즉,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달하고, 컴퓨터가 처리한 정보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와 사용자 또는 다른 기기 간에 원활한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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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출력 장치와 관계없는 것은?

  1. 스캐너
  2. 레이저 프린터
  3. X-Y 플로터
  4. 모니터
(정답률: 72%)
  • 스캐너는 입력 장치이며, 나머지는 출력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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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명령형식을 구분함에 있어 오퍼랜드를 구성하는 주소의 수에 따라 0주소 명령, 1주소 명령, 2주소 명령, 3주소 명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스택(Stack) 구조를 가지는 명령 형식은?

  1. 0주소 명령
  2. 1주소 명령
  3. 2주소 명령
  4. 3주소 명령
(정답률: 74%)
  • 스택 구조는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므로, 스택에 저장된 데이터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진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스택 구조를 이용한 명령어는 대부분 0주소 명령어로 구성된다. 0주소 명령어는 오퍼랜드가 없는 명령어로, 스택에 저장된 데이터를 직접 조작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이중 스택 구조를 가지는 명령어는 대부분 0주소 명령어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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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짧은 길이의 명령으로 큰 기억 장소의 번지를 지정할 때 적합하며, 메모리 참조 횟수가 2회 이상인 주소지정 방식은?

  1. Direct Addressing Mode
  2. Indirect Addressing Mode
  3. Register Addressing Mode
  4. Relative Addressing Mode
(정답률: 52%)
  • Indirect Addressing Mode는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으로 실제 주소를 참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짧은 명령으로 큰 기억 장소의 번지를 지정할 수 있으며, 메모리 참조 횟수가 2회 이상인 다른 주소지정 방식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Indirect Addressing M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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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그램 수행의 제어를 위한 것으로 다음에 수행 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는 레지스터는?

  1. 명령 레지스터(IR)
  2. 프로그램 카운터(PC)
  3. 인덱스 레지스터(INDEX-R)
  4. 기억 장치 주소 레지스터(MAR)
(정답률: 68%)
  • 프로그램 수행의 제어를 위해서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하는 레지스터가 프로그램 카운터(PC)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PC)가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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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도(reliability)의 향상
  2. 처리능력(throughput)의 향상
  3. 응답시간(turn around time)의 단축
  4. 코딩(coding) 작업의 용이
(정답률: 72%)
  • 운영체제의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코딩 작업의 용이는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에서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코딩 작업의 용이는 운영체제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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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계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진수를 사용하여 명령어와 데이터를 표현한다.
  2. 호환성이 없고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다.
  3.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4.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63%)
  • 기계어는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이는 2진수로 표현된 명령어와 데이터를 직접 이해하고 수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수정이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경우에는 보다 추상화된 고급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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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며 시스템 내의 자원을 관리하는 목적을 갖는 소프트웨어는?

  1. 운영체제
  2. 워드프로세서
  3. 스프레드시트
  4. 프레젠테이션
(정답률: 85%)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며 시스템 내의 자원을 관리하는 목적을 갖는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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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 언어에서 사용되는 연산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서로 같다는 것을 나타내는 관계연산자는 "=="이다.
  2. 논리곱을 나타내는 논리연산자는 "##"이다.
  3. 나머지를 구할 때 사용하는 산술연산자는 "%"이다.
  4. 논리부정을 나타내는 논리연산자는 "!"이다.
(정답률: 56%)
  • 논리곱을 나타내는 논리연산자는 "##"이 아니라 "&&"이다. "##"은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연산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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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로더
  2. 어셈블러
  3. 컴파일러
  4. 인터프리터
(정답률: 78%)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이며, 언어번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로더가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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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할 경우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
  2. 작업 관리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4. 언어번역 프로그램
(정답률: 41%)
  • 처리 프로그램은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다른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의 언어로 번역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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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OBOL
  2. C
  3. BASIC
  4. FORTRAN
(정답률: 85%)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저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며, C 언어는 이러한 저수준의 제어를 지원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 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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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그물구조
  2. 순차구조
  3. 선택구조
  4. 반복구조
(정답률: 69%)
  • 그물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구조 중 하나가 아닙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순차구조, 선택구조, 반복구조가 기본 논리구조로 사용됩니다. 그물구조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조로, 여러 개의 논리적인 블록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며,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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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1. debugging
  2. loading
  3. linking
  4. mapping
(정답률: 82%)
  • 프로그램 안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debugg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debuggi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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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계어로 번역된 목적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모듈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은?

  1. 라이브러리 프로그램(library program)
  2. 연계 편집 프로그램(linkage editing program)
  3. 정렬/병합 프로그램(sort/merge program)
  4. 파일 변환 프로그램(file conversion program)
(정답률: 42%)
  • 연계 편집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번역된 목적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모듈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프로그램들을 결합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연계 편집 프로그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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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다음의 불 대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A+1=A
  2. A+A=A
  3. A·A=A
  4. A·1=A
(정답률: 65%)
  • "A+1=A"가 옳지 않은 불 대수 정리입니다.

    "A+1=A"는 A에 1을 더한 값이 A와 같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1은 항등원(identity element)으로서 어떤 수에 더해도 그 수 자체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A에 1을 더한 값이 A와 같다는 것은 A가 어떤 값이든지 상관없이 항상 참이 되는 모순적인 명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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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 1개를 사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회로는?

  1. 반감산기
  2. 전감산기
  3. 전가산기
  4. 레지스터
(정답률: 66%)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비트를 받아서 합과 자리올림(carry) 비트를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하지만 반가산기는 자리올림 비트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덧셈을 할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제대로 된 결과를 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 1개로는 자리올림 비트를 고려한 전가산기를 구성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가산기"입니다. 전가산기는 반가산기와 더불어 자리올림 비트를 고려하여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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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의 명칭은?

  1. decoder
  2. demultiplexer
  3. multiplexer
  4. encoder
(정답률: 50%)
  • 이 회로는 하나의 입력 신호를 다수의 출력 신호로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demultiplexer" 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demultiplexe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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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T 플립플롭의 진리표에서 ( ) 안에 알맞은 출력값은?

  1. 0
  2. 1
  3. Qn
  4. Qn+1
(정답률: 58%)
  • T 플립플롭은 현재 상태와 입력값에 따라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 논리 회로입니다. 진리표를 보면 현재 상태가 0일 때, 입력값이 0이면 다음 상태는 0이고 출력값은 0입니다. 입력값이 1이면 다음 상태는 1이고 출력값은 1입니다. 현재 상태가 1일 때도 마찬가지로 입력값에 따라 다음 상태와 출력값이 결정됩니다. 그러나 입력값이 Qn일 때, 현재 상태와 입력값이 같으므로 다음 상태는 현재 상태와 같습니다. 따라서 출력값도 현재 상태와 같은 Qn이 됩니다. 이것이 정답이 "Qn"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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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출력신호가 현재의 입력신호와 과거의 입력신호에 의하여 결정되는 논리회로로서 플립플롭과 같은 기억소자와 논리 게이트로 구성되는 회로는?

  1. 조합 논리회로
  2. 순서 논리회로
  3. 메트릭스 회로
  4. 비교 회로
(정답률: 62%)
  • 플립플롭과 같은 기억소자를 사용하여 현재 입력신호와 과거 입력신호에 따라 출력신호가 결정되는 회로를 순서 논리회로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신호의 순서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 입력신호가 현재 입력신호와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순서 논리회로는 시간적인 요소가 중요한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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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진리표를 보고 불 대수로 표현하면?

(정답률: 53%)
  • 진리표에서 1이 나오는 경우는 A와 B가 모두 참일 때이다. 따라서 불 대수로 표현하면 A∧B가 된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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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코더 회로가 4개의 입력 단자를 갖는다면 출력 단자는 최소한 몇 개를 갖는가?

  1. 2개
  2. 4개
  3. 8개
  4. 16개
(정답률: 58%)
  • 디코더 회로는 입력 단자의 수에 따라 출력 단자의 수가 2의 n승개가 된다. 따라서 4개의 입력 단자를 갖는 디코더 회로는 2의 4승인 16개의 출력 단자를 최소한으로 갖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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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계수기 또는 레지스터 구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플립플롭
  2. 전가산기
  3. 멀티플렉서
  4. 비교기
(정답률: 80%)
  • 계수기 또는 레지스터는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이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플립플롭입니다. 이는 두 개의 안정 상태를 가지는 이진 기억 회로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플립플롭은 계수기나 레지스터에서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음 상태를 결정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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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불 대수 X=AC+ABC를 간단히 하면?

  1. A
  2. AB
  3. BC
  4. AC
(정답률: 79%)
  • 불 대수에서 AB + ABC = AB(1+C) = AB 이므로, X = AC + AB = AC + ABC = AC 이다. 따라서 정답은 "A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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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J-K 플립플롭에서 J=K=1일 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1. 이전의 상태를 유지한다.
  2. 출력은 0이 된다.
  3. 출력은 1이 된다.
  4. 출력이 반전된다.
(정답률: 83%)
  • J-K 플립플롭에서 J=K=1일 때 출력은 clock에 의해 반전된다. 이는 J-K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에 기인한 것으로, J=K=1일 때 입력값이 변화하지 않고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전 상태가 0이었다면 출력은 1이 되고, 이전 상태가 1이었다면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출력이 반전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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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RS플립플롭 진리표의 출력(Qn+1)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36%)
  • RS플립플롭의 진리표를 보면 S와 R이 모두 1일 때 Q와 Qn+1이 변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Qn+1이 0 또는 1로 유지되는 경우는 S와 R이 모두 1일 때 뿐이며, 이는 진리표에서 (1,1)일 때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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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논리식 가 "1"이 되기 위한 조건은?

  1. A=0, B=1, C=0
  2. A=1, B=0, C=1
  3. A=1, B=1, C=1
  4. A=0, B=0, C=0
(정답률: 64%)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므로, A=0, B=1, C=0 일 때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이 되어 출력이 1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적어도 하나의 입력이 0이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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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반가산기 회로에 맞는 식은?

(정답률: 56%)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덧셈 연산을 수행한다. S는 A와 B를 더한 값의 일의 자리, C는 A와 B를 더한 값의 십의 자리를 나타낸다. 따라서 반가산기 회로에 맞는 식은 S = A XOR B, C = A AND B이다. 이 중에서 ""은 S = A XOR B를 나타내며, 다른 보기들은 C를 나타내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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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코더(Encoder)에 사용되는 논리회로는?

  1. OR
  2. AND
  3. NOR
  4. NAND
(정답률: 43%)
  • 인코더는 입력 신호 중 하나만을 활성화하여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논리회로입니다. 이 때,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인코더에서는 입력 중 하나만 활성화되므로 OR 게이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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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력 소모가 가장 적은 논리군은?

  1. DTL
  2. RTL
  3. TTL
  4. CMOS
(정답률: 77%)
  •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전력 소모가 가장 적은 논리군입니다. 이는 CMOS가 전력 소모가 적은 이유는 전력이 소모되는 과정에서 전류가 흐르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입니다. 또한, CMOS는 입력 신호가 없을 때 전력 소모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절전 모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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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립-플롭(Flip-Flop)은 몇 bit 기억 장치인가?

  1. 1bit
  2. 2bit
  3. 4bit
  4. 8bit
(정답률: 59%)
  • 플립-플롭은 1개의 이진 상태를 저장할 수 있는 기억 장치이기 때문에 1bi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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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그림의 출력 F는 어느 게이트와 동일한 작용을 하는 가?

  1. OR
  2. AND
  3. NAND
  4. NOR
(정답률: 46%)
  •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 F는 1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와 B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OR 게이트와 동일한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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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0진수 35를 8421 코드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0011 0110
  2. 0011 0101
  3. 0110 0101
  4. 0011 1010
(정답률: 75%)
  • 8421 코드는 4비트 이진수로 10진수를 나타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각 자리수마다 8, 4, 2, 1의 가중치를 가지며, 해당 자리수의 가중치를 더한 값이 10진수를 나타냅니다.

    35를 8421 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 0011 (8+4=12)
    5: 0101 (4+1=5)

    따라서, 35의 8421 코드는 "0011 0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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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0진수 5를 3 초과 부호로 나타낸 것은?

  1. 0101
  2. 0111
  3. 1000
  4. 1111
(정답률: 60%)
  • 3 초과 부호는 음수를 나타내는 부호 체계이며, 10진수 5를 3 초과 부호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2의 보수를 취해야 합니다.

    먼저, 5의 이진수 표현은 0101입니다. 이를 4비트로 표현하기 위해 앞에 0을 추가하여 0101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이진수 0101의 2의 보수를 취하면 1011이 됩니다. 이를 다시 10진수로 변환하면 -5가 됩니다.

    따라서, 10진수 5를 3 초과 부호로 나타낸 것은 1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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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를 T 플립플롭으로 구성하려 한다. 몇 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한가?

  1. 2
  2. 4
  3. 5
  4. 10
(정답률: 66%)
  • 비동기형 10진 계수기는 0부터 9까지의 10진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므로,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1001(2)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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