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전자계산기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전자공학

1. 다음 중 부궤환 증폭기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파수 및 위상의 일그러짐 감소
  2. 비직선 일그러짐의 감소
  3. 잡음의 감소
  4. 이득의 증가
(정답률: 56%)
  • 이득의 증가가 부궤환 증폭기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닙니다.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며, 이때 주파수 및 위상의 일그러짐 감소, 비직선 일그러짐의 감소, 잡음의 감소 등의 특징을 가집니다. 이득의 증가는 부궤환 증폭기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일반적인 특징은 아닙니다. 이득의 증가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능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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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저항을 R 이라고 하면 컨덕턴스 G[℧]는 어떻게 되는가?

  1. R2
  2. R
  3. 1/R2
  4. 1/R
(정답률: 67%)
  • 컨덕턴스는 전기 저항의 역수이므로, G = 1/R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R"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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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Ω의 저항 10개를 직렬로 접속할 때의 합성저항은 병렬로 접속할 때의 합성저항의 몇 배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1
  2. 1
  3. 10
  4. 100
(정답률: 42%)
  • 10개의 1Ω 저항을 직렬로 접속하면 합성저항은 10Ω이 됩니다. 병렬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R = 1/1 + 1/1 + 1/1 + 1/1 + 1/1 + 1/1 + 1/1 + 1/1 + 1/1 + 1/1
    1/R = 10/1
    R = 1/10

    따라서, 직렬로 접속할 때의 합성저항은 병렬로 접속할 때의 합성저항의 10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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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압전 효과를 이용하여 발진하는 회로는?

  1. 콜피츠 발진
  2. 하틀리 발진
  3. LC 발진
  4. 수정 발진
(정답률: 65%)
  • 압전 효과를 이용하여 발진하는 회로는 수정 발진입니다. 이는 수정의 압전 효과를 이용하여 발진 회로를 구성하는 것으로, 수정의 압전 효과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발진 회로를 구성하면 안정적인 발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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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계수기의 2진 소자로 이용된다.
  2. 2개의 트랜지스터가 동시에 동작한다.
  3. 입력펄스 2개마다 1개의 출력펄스를 얻는 회로이다.
  4. 플립플롭회로이다.
(정답률: 43%)
  • 2개의 트랜지스터가 동시에 동작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한 번에 한 개의 트랜지스터만 동작하며, 이전에 동작한 트랜지스터가 다음에 동작할 때까지 대기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한 개의 트랜지스터가 동작하고, 다음에는 다른 트랜지스터가 동작한다"라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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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은 무슨 회로인가? (단, Vi의 최대값은 E보다 작다.)

  1. 베이스(Base) 클리퍼 회로
  2. 피크(Peak) 클리퍼 회로
  3. 정 클램프 회로
  4. 부 클램프 회로
(정답률: 54%)
  • 이 회로는 입력 신호의 최대값이 Vi보다 크면 다이오드 D1을 통해 양의 반파만 출력되고, 최소값이 -Vi보다 작으면 다이오드 D2를 통해 음의 반파만 출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으로 인해 입력 신호의 피크 값을 클리핑(clipping)하므로 "피크(Peak) 클리퍼 회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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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적분회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저역 통과형 RC 회로
  2. 고역 통과형 RC 회로
  3. 대역 통과형 RC 회로
  4. 대역 저지형 RC 회로
(정답률: 62%)
  • 적분회로는 입력 신호의 저역수분을 통과시키고 고역수분을 차단하는 필터 회로입니다. 따라서 저역 통과형 RC 회로가 적분회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회로는 저역수분을 통과시키기 위해 저항과 커패시터를 사용하며, 입력 신호가 저역수분일 때는 커패시터가 충전되어 저항을 우회하고 출력 신호로 전달됩니다. 반면 고역수분일 때는 커패시터가 충전되지 않아 저항을 통과하지 못하고 차단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저역 통과형 RC 회로는 적분회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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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연산증폭기의 전압증폭도는 얼마인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48%)
  • 입력 신호가 1V일 때, 출력 신호는 6V이다. 이는 입력 신호의 3배가 증폭된 것이므로, 전압증폭도는 3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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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어느 여파기에 속하는가?

  1. 대역여파기
  2. 고역여파기
  3. 저역여파기
  4. 대역소거여파기
(정답률: 65%)
  • 정류기는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평활회로는 저역 신호를 제거하여 전류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저역여파기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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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영상전달상수 θ=α+jβ로 표시된다. 여기에서 α는?

  1. 위상정수
  2. 감쇠정수
  3. 전달정수
  4. 검파정수
(정답률: 36%)
  • 영상전달상수 θ=α+jβ에서 α는 감쇠정수를 나타낸다. 이는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나타내는 값으로, 신호의 진폭이 지수적으로 감소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영상전달상수에서 α는 감쇠정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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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CRT에 부속된 장치로 자료를 모니터 화면을 통해서 컴퓨터에 직접 입력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광전 회로를 내장한 입력 장치는?

  1. OMR
  2. Light Pen
  3. Card Reader
  4. Bar Code Reader
(정답률: 50%)
  • CRT 모니터 화면에서 광선을 이용하여 입력을 받는 입력 장치는 Light Pen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입력 방식을 사용합니다. OMR은 광선을 이용하여 인쇄물 상의 마킹을 인식하는 방식, Card Reader는 카드에 인쇄된 자료를 인식하는 방식, Bar Code Reader는 바코드를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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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연산기의 구조이다. ( ) 안의 용어는?

  1. Program counter
  2. ROM
  3. Instruction Register
  4. Accumulator
(정답률: 65%)
  • 연산기에서 Accumulator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연산기에서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레지스터와 함께 연산을 수행합니다. Program counter는 다음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고, ROM은 읽기 전용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Instruction Register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Accumulator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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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프트웨어(software)에 의한 우선순위(priority) 체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 없으므로 경제적이다.
  2. 인터럽트 요청장치의 패널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반응 속도가 느리다.
  3. 폴링 방법이라고 한다.
  4. 하드웨어 우선순위 체제에 비해 우선순위(priority)의 변경이 매우 복잡하다.
(정답률: 56%)
  • "하드웨어 우선순위 체제에 비해 우선순위(priority)의 변경이 매우 복잡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소프트웨어에 의한 우선순위 체제는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것이 하드웨어 우선순위 체제보다 더 쉽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는 우선순위를 변경하기 위해 간단한 코드 수정만으로도 가능하지만, 하드웨어에서는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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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그림은 컴퓨터의 자료처리 형식이다. 옳은 것은?

  1. 고정 소수점 형식
  2. 10진 팩 형식
  3. 부동 소수점 형식
  4. 문자 형식
(정답률: 63%)
  • 이 그림은 소수점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지수부와 가수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수부가 2진수로 표현되어 있는 것을 보면 부동 소수점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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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관 기억장치(Associative Memory)의 설명 중 가장 옳지 않는 것은?

  1. 주소의 개념이 없다.
  2. 속도가 늦어 고속 검색에는 부적합하다.
  3. 병렬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많은 논리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4.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위치를 찾아내는 기억장치이다.
(정답률: 53%)
  • 연관 기억장치는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위치를 찾아내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속도가 늦어 고속 검색에는 부적합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연관 기억장치는 많은 논리 회로로 구성되어 있어 병렬 동작을 수행할 수 있지만, 주소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검색 속도가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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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근거리 통신망의 구성 중 회선 형태의 케이블에 송ㆍ수신기를 통하여 스테이션을 접속하는 것으로 그림과 같은 형은?

  1. 성형(star)
  2. 루프형(loop)
  3. 버스형(bus)
  4. 그물형(mesh)
(정답률: 84%)
  • 회선 형태의 케이블에 송수신기를 통해 스테이션을 접속하는 것이 그림에서는 한 줄의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케이블을 통해 모든 스테이션들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버스형(bus) 구성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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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와 관계 깊은 것은?

  1. 연산과 제어
  2. 입력과 출력
  3. 기억과 전송
  4. 통신과 보안
(정답률: 75%)
  • 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중앙처리장치는 연산과 제어를 담당하며,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계산과정과 그 결과를 제어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연산과 제어"가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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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코드 중 데이터 통신용으로 널리 사용되며, 소형 컴퓨터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는 것은?

  1. ASCII
  2. BCD
  3. EBCDIC
  4. Hamming
(정답률: 79%)
  • ASCII는 7비트로 구성된 문자 인코딩 방식으로, 영문 알파벳과 일부 특수문자를 표현할 수 있어서 데이터 통신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소형 컴퓨터에서도 적은 비트 수로 문자를 표현할 수 있어서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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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MOS 트랜지스터를 집적한 것으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기억 내용이 지워지므로 주기적으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메모리는?

  1. DRAM
  2. SRAM
  3. PROM
  4. EPROM
(정답률: 57%)
  • DRAM은 Dynamic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MOS 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구성된 메모리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충전된 전하가 빠져 기억 내용이 지워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DRAM은 주기적인 재충전이 필요한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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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기 보수 코드(Self Complement code)가 아닌 것은?

  1. 2421 code
  2. Gray code
  3. 51111code
  4. Excess-3 code
(정답률: 49%)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단 하나의 비트만 다르게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회로 설계나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를 방지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자기 보수 코드는 각 자리수의 보수를 취함으로써 자기 자신과의 덧셈 연산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코드이며, 2421 code와 Excess-3 code도 자기 보수 코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Gray code가 자기 보수 코드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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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전가산기의 진리표이다. A, B, C, D 값으로 옳은 것은?

  1. A=0, B=0, C=1, D=1
  2. A=1, B=0, C=1, D=0
  3. A=1, B=0, C=1, D=1
  4. A=1, B=0, C=0, D=1
(정답률: 66%)
  • 전가산기는 3개의 입력(A, B, C)과 2개의 출력(S, C_out)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는 A, B, C의 합을 2진수로 나타낸 값이고, C_out은 A, B, C의 합이 2를 넘어가는 경우 1이 되는 값입니다.

    따라서, 위의 진리표에서 A=1, B=0, C=1, D=1일 때 S=0, C_out=1이 되므로 옳은 값입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S와 C_out 값이 다르거나, A, B, C의 합이 2를 넘어가지 않는 경우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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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명령에 나타난 OP 코드 수행에 있어서 오퍼랜드의 주소를 지정할 필요가 없이, 주소를 위한 스택(stack)을 가지고 있는 명령 형식은?

  1. 0-주소 명령 형식
  2. 1-주소 명령 형식
  3. 2-주소 명령 형식
  4. 3-주소 명령 형식
(정답률: 78%)
  • 0-주소 명령 형식은 오퍼랜드의 주소를 스택(stack)에 저장하고, 명령어에서는 스택의 가장 위에 있는 값을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소를 직접 지정할 필요가 없이 스택을 이용하여 주소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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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자 자료의 표현 방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BCD 코드
  2. ASCII 코드
  3. EBCDIC 코드
  4. EX-OR 코드
(정답률: 74%)
  • EX-OR 코드는 문자 자료의 표현 방법이 아닙니다. EX-OR은 논리 연산자로, 두 비트가 같으면 0을 반환하고 다르면 1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EX-OR 코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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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카드리더(Card Reader)에서 읽기 전에 카드를 쌓아 두는 곳은?

  1. 호퍼
  2. 스태커
  3. 롤러
  4. 리젝 스태커
(정답률: 58%)
  • 카드리더에서 읽기 전에 카드를 쌓아 두는 곳은 호퍼입니다. 호퍼는 카드를 수직으로 쌓아 놓는 공간으로, 카드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리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쌓인 카드는 카드리더에서 읽히기 전에 일정한 간격으로 이동하여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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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기 디스크와 같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주기억장치로 읽어오는 기능은?

  1. load
  2. store
  3. fetch
  4. write
(정답률: 56%)
  • "load"는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정보를 읽어오는 기능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lo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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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연산 회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메모리 회로
  2. 산술 연산 회로
  3. 논리 연산 회로
  4. 시프트 회로
(정답률: 65%)
  • 메모리 회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회로로, 연산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산 회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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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컴퓨터에서 자료의 내부적 표현 방식에서 정수를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부호와 1의 보수
  2. 부호와 2의 보수
  3. 부호와 절대값
  4. 부호와 소수점
(정답률: 69%)
  • 부호와 소수점은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이 아닌 부동 소수점 표현 방식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고정 소수점 표현 방식에서는 소수점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부호와 소수점을 따로 표현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부호와 소수점"이 옳지 않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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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LU에서 8BIT 데이터 11110000과 01010101의 AND 연산 결과는?

  1. 00000101
  2. 01000101
  3. 11110101
  4. 01010000
(정답률: 73%)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므로, 11110000과 01010101의 AND 연산 결과는 01010000이 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1110000 AND 01010101 = 01010000

    - 11110000: 1 1 1 1 0 0 0 0
    - 01010101: 0 1 0 1 0 1 0 1
    - AND 결과: 0 1 0 1 0 0 0 0 (두 비트가 모두 1인 경우에만 1이 되므로, 나머지는 모두 0이 됩니다.)
    - 따라서, 정답은 "010100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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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수치 연산에서 1개의 입력 데이터를 연산기에 넣어 그대로 출력을 내어 보내는 단일 연산은?

  1. MOVE
  2. AND
  3. OR
  4. Complement
(정답률: 54%)
  • MOVE는 입력 데이터를 그대로 출력으로 내보내는 단순 대입 연산으로, 입력 데이터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출력하기 때문에 비수치 연산에서 단일 연산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MOV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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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출력 장치(Output Unit)가 아닌 것은?

  1. 모니터
  2. 프린터
  3. 스캐너
  4. 플로터
(정답률: 75%)
  • 스캐너는 입력 장치(Input Unit)이기 때문에 출력 장치(Output Unit)가 아닙니다. 스캐너는 종이나 사진 등의 문서를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캐너는 출력물을 생성하지 않고, 입력물을 생성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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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로더
  2. 어셈블러
  3. 컴파일러
  4. 인터프리터
(정답률: 81%)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이며, 언어번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로더가 언어번역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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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는?

  1. C
  2. COBOL
  3. BASIC
  4. FORTRAN
(정답률: 56%)
  • BASIC은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BASIC은 코드를 한 줄씩 읽어들이고 즉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에 반해 C, COBOL, FORTRAN은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입니다. 이들 언어는 코드를 먼저 전체적으로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 후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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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내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은?

  1. 링킹(linking)
  2. 로딩(loading)
  3. 디버깅(debugging)
  4. 할당(allocation)
(정답률: 82%)
  • 디버깅은 프로그램 내에 내재해 있는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버깅이 정답입니다. 링킹은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드는 작업, 로딩은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올리는 작업, 할당은 메모리나 자원을 할당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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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량의 정보를 관리하고 내용을 구조화하여 검색이나 갱신 작업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일관성 유지
  2. 데이터 중복의 최대화
  3. 데이터 무결성 유지
  4. 데이터 독립성 유지
(정답률: 65%)
  • 데이터 중복의 최대화는 데이터베이스의 목적이 아닙니다. 데이터 중복이 많아지면 데이터 일관성이 유지되지 않고, 데이터 무결성이 깨질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중복이 많아지면 데이터 갱신 작업이 복잡해지고,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이 증가하여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중복을 최대화하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목적과는 상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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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은?

  1. 스풀러(spooler)
  2. 버퍼(buffer)
  3. 어셈블러(assembler)
  4. 로더(loader)
(정답률: 76%)
  • 어셈블리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기호로 작성된 프로그램 언어이고, 기계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0과 1로 이루어진 언어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을 어셈블러(assembler)라고 합니다. 스풀러는 출력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프로그램, 버퍼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 로더는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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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운영체제의 평가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능력
  2. 사용 가능도
  3. 비용
  4. 신뢰도
(정답률: 86%)
  • 운영체제의 평가 기준 중에서 비용은 다른 성능 지표들과 달리 직접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구매 및 유지보수 비용과 연관되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처리능력, 사용 가능도, 신뢰도는 모두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비용은 이러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데 드는 비용을 나타내므로 다른 지표들과는 구분되는 평가 기준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를 선택할 때는 비용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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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이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정의 저장
  3. 매크로 호출 저장
  4. 매크로 호출 인식
(정답률: 60%)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이 아닙니다. 이는 매크로를 호출할 때 호출한 위치를 저장하는 것으로, 매크로를 정의하거나 인식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매크로 호출 저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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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저급 언어(low level language)에 해당하는 것은?

  1. C
  2. PASCAL
  3. COBOL
  4. ASSEMBLY 어
(정답률: 69%)
  • 저급 언어는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로 구성되며, 이 중에서도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1 대응되는 언어로서 가장 저급의 언어입니다. 따라서 "ASSEMBLY 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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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구조적 프로그램의 구조 중 분기 없이 직선형으로 처리하는 구조는?

  1. 그물구조
  2. 순차구조
  3. 선택구조
  4. 반복구조
(정답률: 54%)
  • 순차구조는 코드가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실행되는 구조로, 분기 없이 직선형으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이 구조는 분기 없이 순서대로 처리하는 구조이므로 정답은 순차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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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OBOL
  2. C
  3. BASIC
  4. FORTRAN
(정답률: 88%)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저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며, C 언어는 이러한 저수준의 제어를 지원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가 생성하는 기계어 코드의 크기가 작아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 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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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플립플롭 중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 또는 디지털 신호의 지연 작용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D-FF
  2. JK-FF
  3. RST-FF
  4. M/S-FF
(정답률: 74%)
  • D-FF는 데이터 입력 신호를 저장하고, 클럭 신호가 들어오면 저장된 데이터를 출력하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일시적인 보존이나 디지털 신호의 지연 작용에 많이 사용됩니다. JK-FF, RST-FF, M/S-FF도 플립플롭이지만,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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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2진수 0000001를 2의 보수로 나타내면?

  1. 1111110
  2. 0000000
  3. 1111111
  4. 0000001
(정답률: 73%)
  • 2진수 0000001의 1의 보수는 1111110이며,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1111111이 됩니다. 2의 보수는 음수를 나타내는 데에 사용되며, 이진수에서 가장 왼쪽 비트가 1이면 음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2진수 0000001을 2의 보수로 나타내면 가장 왼쪽 비트가 0이 아닌 1이 되어야 하므로, 111111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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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고, 그 외는 1인 gate는?

  1. AND gate
  2. OR Gate
  3. NAND Gate
  4. NOR Gate
(정답률: 60%)
  • N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고, 그 외에는 모두 1을 출력하기 때문에 이 조건을 만족합니다. 또한,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NOT 게이트로 인버팅한 것이기 때문에,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0이고, 그 외에는 모두 1을 출력하는 NAND 게이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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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제어 입력이 “1”이면 버퍼와 동일하고, 제어 입력이 “0”이면 출력이 끊어지고, 고 임피던스 상태가 되는 것은?

  1. totem-pole 버퍼
  2. O. C output 버퍼
  3. tri-state 버퍼
  4. inverted output 버퍼
(정답률: 37%)
  • tri-state 버퍼는 제어 입력에 따라 출력이 끊어지고 고 임피던스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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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논리 함수의 최소화에 이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불 대수의 법칙이나 정리를 이용한 대수적인 변환법
  2. 도시법(Map method)
  3. 도표법(Table method)
  4. BCD법(Binary coded decimal number method)
(정답률: 45%)
  • BCD법은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논리 함수의 최소화에 이용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BCD법은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논리 함수의 최소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BCD법은 논리 함수의 최소화에 이용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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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가산기 회로(Full Adder)는 몇 개의 입력과 몇 개의 출력을 갖고 있는가?

  1. 입력 3개, 출력 2개
  2. 입력 2개, 출력 3개
  3. 입력 3개, 출력 4개
  4. 입력 2개, 출력 1개
(정답률: 58%)
  • 전가산기 회로는 3개의 입력(A, B, Carry-in)과 2개의 출력(Sum, Carry-out)을 갖고 있습니다. 입력으로는 더할 두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arry-in 비트가 있으며, 출력으로는 더한 결과 비트와 현재 단계에서 전달될 Carry-out 비트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력 3개, 출력 2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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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래 표는 JK 플립플롭의 진리표이다.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①=0, ②=0
  2. ①=0, ②=1
  3. ①=1, ②=0
  4. ①=1, ②=1
(정답률: 63%)
  • JK 플립플롭은 J와 K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이전 상태의 반대로 출력을 내보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초기 상태에서 J=0, K=1로 설정하면 Q는 1이 되고, 다음 상태에서 J=1, K=0으로 설정하면 Q는 0이 된다. 이렇게 되면, 다음 상태에서 J=0, K=0으로 설정해도 Q는 그대로 0이 유지된다. 따라서, "①=0, ②=1"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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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0진수 463을 16진수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1FC
  2. 1DA
  3. 1CF
  4. 1AD
(정답률: 66%)
  •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16으로 나누어가며 나머지를 구하면 됩니다.

    - 463을 16으로 나눈 몫은 28, 나머지는 15입니다. (15는 16진수에서 F로 표현합니다.)
    - 28을 16으로 나눈 몫은 1, 나머지는 12입니다. (12는 16진수에서 C로 표현합니다.)
    - 몫이 1이므로 더 이상 나눌 수 없습니다.

    따라서 10진수 463을 16진수로 나타내면 "1CF"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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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RS 플립플롭 회로에서 불확실한 상태를 없애기 위하여 출력을 입력으로 궤환시켜 반전 현상이 나타나도록 한 회로는?

  1. RST 플립플롭 회로
  2. D 플립플롭 회로
  3. T 플립플롭 회로
  4. JK 플립플롭 회로
(정답률: 44%)
  • JK 플립플롭 회로는 입력이 J=K=1일 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J=1, K=0일 때는 출력이 0이 되고, J=0, K=1일 때는 출력이 1이 되며, J=K=0일 때는 이전 상태의 반전이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확실한 상태를 없애기 위해 출력을 입력으로 궤환시켜 반전 현상이 나타나도록 하는데 적합한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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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를 간단히 나타내면?

  1. X = A+B
  2. X = AB
(정답률: 43%)
  • 이미지는 덧셈을 나타내고 있으며, X는 A와 B의 합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X = A+B"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연산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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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불 대수의 결합 법칙은?

  1. A+B = B+A
  2. A·(B+C) = A·B + A·C
  3. A+B·C = (A+B)·(A+C)
  4. A+(B+C) = (A+B)+C
(정답률: 46%)
  • 불 대수의 결합 법칙은 "A+(B+C) = (A+B)+C" 입니다. 이는 덧셈의 경우 괄호 안에 있는 항목들의 순서를 바꾸어도 결과가 같기 때문입니다. 즉, A와 B를 먼저 더한 후 C를 더하든, A와 C를 먼저 더한 후 B를 더하든 결과는 같습니다. 따라서 괄호를 어디에 두더라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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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그림의 2변수 카르노도로부터 논리식을 구하면?

  1. A
  2. B
  3. A·B
  4. A+B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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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플립플롭 회로를 사용한다.
  2. 디지털 파형 발생에 사용한다.
  3. 두 가지 상태는 있으나 하나만 안정하다.
  4. 안정상태가 없으며, 시간 발생기로 사용한다.
(정답률: 55%)
  •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두 개의 반전된 상태를 가지지만, 그 중 하나만 안정하다. 다시 말해, 회로가 한 상태에서 시작하면 다른 상태로 전환되고, 그 상태에서 다시 시작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시간 발생기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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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반가산기의 자리올림(carry)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1. A+B
  2. A·B
(정답률: 30%)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며, S는 덧셈 결과를, C는 자리올림 값을 출력한다.

    자리올림은 A와 B가 모두 1일 때 발생하므로, 이를 나타내는 논리식이 필요하다.

    A·B가 정답인 이유는,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AND 연산의 결과가 1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A·B는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1을 출력하므로, 자리올림을 나타내는 논리식으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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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감산기 구성에 필요한 반감산기 개수와 필요한 게이트 명칭은?

  1. 1개, AND
  2. 2개, OR
  3. 3개, NAND
  4. 4개, NOR
(정답률: 62%)
  • 전감산기는 반가산기와 전가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감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게이트입니다. 반감산기는 XOR 게이트와 AND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감산기에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는 반감산기가 2개 필요하며, 각각의 반감산기는 XOR 게이트와 AND 게이트로 구성되므로, 필요한 게이트 명칭은 OR이 아닌 XOR와 AND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개, XOR와 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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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2진수 (1010)2을 그레이 코드(gray code)로 바꾼 것은?

  1. (1111)ɢ
  2. (1010)ɢ
  3. (1100)ɢ
  4. (1011)ɢ
(정답률: 68%)
  • 2진수 1010의 그레이 코드는 1111입니다. 이유는 그레이 코드는 이진수에서 한 비트만 변경되는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10의 첫 번째 비트를 유지하고, 두 번째 비트에서는 첫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하여 값을 변경하고, 세 번째 비트에서는 두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하여 값을 변경하고, 네 번째 비트에서는 세 번째 비트와 XOR 연산을 하여 값을 변경합니다. 이에 따라 1010의 그레이 코드는 11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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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회로의 명칭은?

  1. 가산기
  2. 감산기
  3. 카운터
  4. 래치
(정답률: 44%)
  • 이 회로는 이전에 입력된 값을 기억하고, 새로운 입력이 들어오면 그 값을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이 "래치"라고 불리며, 따라서 이 회로의 명칭은 "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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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어떤 코드에 1인 비트의 수가 짝수나 홀수로 정해진 규칙에서 항상 그 규칙의 짝수나 홀수 개가 되도록 해 주기 위하여 더 첨가된 비트이며, 기계적인 오류를 검사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1. 패리티 비트(parity bit)
  2. 그레이 코드(gray code)
  3. 3-초과 코드(excess-3 code)
  4. BCD(binary coded decimal)
(정답률: 69%)
  •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사를 위해 사용되며, 1인 비트의 수가 짝수나 홀수로 정해진 규칙에서 항상 그 규칙의 짝수나 홀수 개가 되도록 해 주는 비트입니다. 이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패리티 비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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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심벌의 명칭은?

  1. NAND
  2. EX-OR
  3. NOR
  4. EX-NOR
(정답률: 65%)
  • 이 심벌은 두 개의 입력값을 받아서 출력값을 내보내는 논리 게이트를 나타냅니다. 이 게이트는 입력값이 같을 때만 1을 출력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0을 출력합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은 EX-NOR 게이트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이 심벌의 명칭은 "EX-N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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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립플롭이 n개 일 때 카운터가 셀 수 있는 최대의 수 N은?

  1. N=2n
  2. N=2n+1
  3. N=2n-1
  4. N=2n+1
(정답률: 57%)
  • 플립플롭 하나가 가질 수 있는 상태는 0 또는 1 두 가지이다. 따라서 n개의 플립플롭이 있을 때 가능한 상태의 수는 2의 n승이 된다. 하지만 이 중에서 0의 상태는 제외하고, 1부터 시작하는 상태의 수를 셀 것이므로 1을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최대 카운터 수 N은 2의 n승에서 1을 뺀 값인 N=2n-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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